급속충전 자주하면 안좋을까? 제조사 오피셜로 팩트체크한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법의 오해와 진실 총정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급속충전하면 수명이 빨리 주나요? 자주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나요?등 여러가지 질문들은 수 없이 많이 받아왔는데, 그에대한 답변으로 제조사에서 공식으로 권장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 Info.
    애플 배터리 관리법 : www.apple.com/kr/batteries/ma...
    삼성 배터리 관리법 : www.samsung.com/sec/support/g...
    ◆ Music.
    ES_Sleepy + Hungry - baegel
    ◆ Tag.
    #급속충전은 #배터리에 #안좋을까?
    ◆ Timestamp.
    00:00 비법
    00:13 오프닝
    00:52 리튬 이온 배터리란?
    01:33 애플의 배터리 관련 자료
    05:37 삼성의 배터리 관련 자료
    07:14 배터리 수명에 관한 공통
    08:37 개인적인 조사
    12:10 오늘의 결론
    ◆ Merch.
    지금 입고있는 옷? : abit.ly/blackcowlabs
    ◆ ITSub 잇섭.
    E-MAIL - itsub@itud.io
    FACEBOOK - / itsubb
    INSTAGRAM - / itsubb
  • 과학기술

댓글 • 1K

  • @user-lr7fh5pi9u
    @user-lr7fh5pi9u 2 년 전 +899

    안녕하세요 리튬이온전지 박사학위 소지자입니다. 잇섭님 잘 파악하셨네요 고온에서 사용시 좋지않다는 점을 강조 하셨는데, 추가로 저온에서 충전시 배터리 셀에 영구적인 손상이 보고됩니다. 겨울철 폰이 너무 차가운상태라면 곧바로 충전하시는것은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user-yz1mi6ml3p
      @user-yz1mi6ml3p 2 년 전 +5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Retis1
      @Retis1 2 년 전 +26

      꿀팁추

    • @hongyeong
      @hongyeong 2 년 전 +67

      박사학위 얻기 위해 얼마나 고생하셨을까... :)

    • @user-eg6ir6mu4h
      @user-eg6ir6mu4h 2 년 전 +9

      리튬이온전지학과도 있나요?ㅋㅋ

    • @GoB_Lin
      @GoB_Lin 2 년 전 +96

      @@turtleturtleturtleturtle12
      리튬이온전지까지 들어가면 세부전공이 아니라 연구주제겠죠
      그리고 대학생이거나 관심 가지던 사람이면 이학 박사 또는 공학 박사에 연구분야가 배터리라고 생각하겠지만,
      중고등학생이면 모른다고 딱히 잘못된 것도 아닌데 무식해보인다는 건 좀 심하지 않나요
      본인 어렸을 때를 생각하셔야...

  • @s.juuuun6877
    @s.juuuun6877 2 년 전 +851

    항상 휴대폰이나 태블릿 충전할 때 마다 신경 쓰이던 거지만 누구한테 물어볼 수도 없고 물어보더라도 정확한 답을 얻기 어려운 애매한 내용이었는데 영상으로 만들어주시니 정말 유익한 것 같습니다. 이제 그냥 편하게 써야겠어요ㅎ

    • @ITSUB
      @ITSUB  2 년 전 +145

      저도 궁금해서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혼자만 알긴 아까워서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ㅎㅎ

    • @hyo_kong
      @hyo_kong 2 년 전 +10

      @@ITSUB 감사합니다! 잇섭님!

    • @_yun_hyeonsoo
      @_yun_hyeonsoo 2 년 전 +2

      와 24분전!

    • @kookitube6563
      @kookitube6563 2 년 전

      도서관 가서 책한권 보면 해결되는데…..

    • @jinos
      @jinos 2 년 전 +4

      @@kookitube6563 저도 알고있었지만 확실하게 정답이라고 확신은 못했죠 왜냐면 설명을 못했으니까 ㅋㅋ

  • @user-wd2lc6bt4w
    @user-wd2lc6bt4w 2 년 전 +26

    급속 충전과 저속 충전에 대한 베터리 수명은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베터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자료에는 편차가 미미하거나 생산되는 performance에서 발생되는 차이로 45w 에서는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에 차이가 없다라고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음극재를 카본이 주가 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겠으나 요즘 대부분 si을 소량 섞은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차이는 있을거라 봅니다.

  • @Y.B.Morgan
    @Y.B.Morgan 2 년 전 +4

    생각없이 막쓰고는 있었지만 핸드폰 배터리관리에 궁금증이 많았는데
    오늘 모두 해결되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 @linkgreen1208
    @linkgreen1208 2 년 전 +491

    잇섭님 통찰력과 정확한 데이터제공 능력에 놀라고갑니다. 맞아요 저도 삼성핸드폰 서비스센터서 A/S 기사님한테 물어봤는데 근래폰들은 급속충전에 맞게 설계된 배터리스펙을 가지고 있기에 급속충전으로만 계속쓰는거도 현재로서는 정상적인 충전방식에 속하고 안전하고 괜찮다고 했습니다

    • @tlqkf_toR1
      @tlqkf_toR1 2 년 전 +1

      조금씩 잘못된 정보가 보입니다..

    • @user-pm6qm5rl8n
      @user-pm6qm5rl8n 2 년 전 +6

      어느정도 맞긴하지만 급속충전만 계속사용하면 수명 확줄어들수 있습니다.

    • @user-of2co6rj1k
      @user-of2co6rj1k 2 년 전 +2

      잇섭님 제대로된 영상을 안만드시면 나중에 후회하십니다. 고속충전쓰게되면 발열이 필연적으로생깁니다. 발열은 배터리 수명에 매우 큰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게임을하면서 충전한다던지할때 정말 막대한발열이 나기때문에 2포트있는걸사서 일반충전으로 해야합니다.

    • @tlqkf_toR1
      @tlqkf_toR1 2 년 전 +7

      초반에 많이 쓰이는 배터리가 리튬 이온이라고 하셨는데 핸드폰,노트북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 폴리머 배터리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원통 형태로 전기차나 두꺼운 보조배터리에 보통 쓰입니다
      추가로 우리가 쓰는 1.5v 배터리나 9v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아닙니다

    • @zero-one-p
      @zero-one-p 2 년 전 +26

      @@tlqkf_toR1 리튬이온을 소폭 개량한게 리튬폴리머고, 충방전 기작이나 특성은 거의 같습니다. 거의 혼용해서 사용하는 용어구분 붙들고 늘어지는 이유가 뭔가요?

  • @wellerman5556
    @wellerman5556 2 년 전 +53

    오오 잇섭님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요즘 고유가 시대라 전기차 고려하고있엇는데 제일 맘에 걸린게 베터리 수명이 였거든요!!
    말씀하신 20% ~80%를 유지하면서 오래 쓰면 될거 같군요 감사합니다!!

  • @yul8458
    @yul8458 2 년 전 +3

    휴대폰 사용할때 항상 저런것들 신경쓰면서
    사용했는데 이번 영상 정말 유익한것 같아요!
    항상 잘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 @user-nm5or8gy1o
    @user-nm5or8gy1o 2 년 전 +37

    전 1년전쯤 삼성 맴버스에 고속충전 수명 문의 남겼는데 결론은 발열등으로 인해 수명에 영향을 줄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고속충전도 스팩과 다르게 제한적 작동과 과충전 방지 하네요. 충전시 40°넘는 분이나 방전 가까이 쓰시는 분은 영구적 전극 손상이 생기긴 하는데 역시 보증기간엔 문제 없지만 몇년이상 쭉 사용하시는 분이면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 @user-pl9if7pd6q
    @user-pl9if7pd6q 2 년 전 +6

    핸폰쓰면서 궁금했고 장시간 야외에서 사용해서 배터리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시원하게 답변해주셨네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mg6mc7zf2p
    @user-mg6mc7zf2p 2 년 전 +17

    와... 저도 전자기기 관리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 저것 알아보고 있었는데 배터리 관리 부분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카더라 정보가 많았던 점도 있었습니다) 이번에 정리된 영상을 보니 제가 잘해왔던 것과 못했던 부분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근래 본 it영상 중 가장 유용한 영상이였습니다 ^^b

  • @Na_name
    @Na_name 2 년 전

    이걸 보고 항상 고민이던 배터리 관련 고민이 어느정도 줄어들었네요 최신 디바이스 소개 영상 과항상 유용한 팁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xo8qx2jm9d
    @user-xo8qx2jm9d 2 년 전 +3

    유용한 영상 감사함니다

  • @user-tbdg23317
    @user-tbdg23317 2 년 전 +6

    배터리를 쓰면서 궁금한 부분들이 많았었는데 이번영상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 @ITSUB
      @ITSUB  2 년 전 +2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면서 자료 정리해봤습니다!

  • @Youngchj
    @Youngchj 2 년 전 +16

    전기차의 경우에는 항상 80%만 충전하면, 소프트웨어적으로 남은 20% 만큼의 양민큼 배터리 셀들이 돌아가면서 쉬는 시스템이더라구요! 그래서 그 여유공간을 더 넓게 잡을 수록 더 배터리 수명이 올라가요!

    • @ITSUB
      @ITSUB  2 년 전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cu9le5yo9m
    @user-cu9le5yo9m 2 년 전 +1

    너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화면 잔상에 대해서도 올려주실 수 있나요??😊😊😊😊😊

  • @user-er4tt2po7z
    @user-er4tt2po7z 2 년 전 +386

    업계 종사자 입니다. 상당히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고 계십니다. 또한 저도 관련종사자 이다보니 주위에서 배터리 오래쓰는 법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받았었는데 잇섭님 답변과 동일합니다. ㅋㅋㅋㅋ "어차피 천년만년 쓸 수 없는 소모품이니 2년정도 지나면 교체해라" 입니다. ㅋ

    • @ud35607
      @ud35607 2 년 전 +33

      엥.. 왜 난 4년째 쓰고있는 xr은 아직 효율 88퍼야ㅋㅋㅋ
      내가 잘쓰고 있는건가ㅋㅋㅋㅋㅋ

    • @xlimitx0725
      @xlimitx0725 2 년 전 +6

      @@ud35607 88퍼 낮은거..

    • @zero-one-p
      @zero-one-p 2 년 전 +118

      @@xlimitx0725 4년에 88%면 잘쓰는거 맞음
      자주 완방에 가깝게 쓰면 1년 반만에도 8X대로 떨어짐

    • @ud35607
      @ud35607 2 년 전 +10

      5년 80퍼 도전해봅니다

    • @ccj3372
      @ccj3372 2 년 전 +4

      전기차인데... 2년마다... 잇섭님은 부자니까 뭐.

  • @user-ih1bd9ly7o
    @user-ih1bd9ly7o 2 년 전 +6

    가장 큰 원인은 고온이지 않습니까. 발열 방지를 위해 충전을 컨트롤해도 게임을 동시에 구동시키면 수명에는 최악의 조건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게임과 충전을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기기 수명을 위해 쿨러를 꼭 창착/사용합니다.

  • @user-ch8xm5yf6c
    @user-ch8xm5yf6c 2 년 전 +93

    저도 지금 노트20쓰고 있는데
    처음엔 아주 빠르고 배터리도 아주 빵빵했는데 지금은 너무 렉걸려서 답답하고 충전을 많이 안 해서 폰이 뜨거워서 그런가 생각했는데 잇섭님이
    이렇게 다뤄주시니 좋네요ㅎㅎ

    • @ITSUB
      @ITSUB  2 년 전 +41

      고온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실제 물리 적인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었을거예요..

    • @user-of5ts6uq1o
      @user-of5ts6uq1o 2 년 전 +6

      배터리가 점점 늙어가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힘들어하고 AP에 공급되는 전력이 살짝 후달려져서 버벅일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버벅인거도 있지 않을까 해요!

    • @user-ch8xm5yf6c
      @user-ch8xm5yf6c 2 년 전 +4

      @@user-of5ts6uq1o 으아..
      다시 괜찮인지는 방법이 있나요?ㅜ

    • @hmj3211
      @hmj3211 2 년 전 +10

      @@user-ch8xm5yf6c 교체밖에 없습니다!

    • @itz.5h4d0w2
      @itz.5h4d0w2 2 년 전 +17

      @@user-ch8xm5yf6c 배터리 교체가 제일 좋을실거에요~ 배터리 용량이 50% 이하일때 특히 전압을 배터리가 전달을 못해줄거에요

  • @oHdOoQu
    @oHdOoQu 2 년 전

    잘 봤습니다. 궁금증이 풀렸어요~

  • @user-yu6cr3lu6l
    @user-yu6cr3lu6l 2 년 전 +1

    잇섭이형 싸랑해~~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알려 주면 정말 정말 좋겠어!! 고마워!!

  • @onesome2441
    @onesome2441 2 년 전 +7

    리튬 이온 배터리의 효율이 가장 좋은 구간은 50~80%의 구간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이 구간 내에서 배터리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고 순수 전기차와 전자 기기들은 그렇게 사용하기엔 주행 가능 거리나 사용 시간에 문제가 있어서 보다 넓은 구간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해놓은 것 같습니다. 80%이상으로 충전할 경우엔 배터리 손상 방지를 위해 초고속 충전을 하더라도 일반 충전 정도로 천천히 충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때문에 25w랑 45w 충전기 간의 시간차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 @SausageTaste
    @SausageTaste 2 년 전 +17

    인터넷에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 혼재되어 있어서 언제나 무엇이 진실인지 헷갈렸었는데. 잇섭이라는 나름 권위자가 애플, 삼성, 현대라는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를 정리해서 알려주니, 이보다 진실에 가까울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2 년 전 +1

    정리 감사합니다

  • @user-pl2go7hh7d
    @user-pl2go7hh7d 2 년 전

    오프닝 볼 때마다 이과로서 암걸리는 거 실환가요.
    농담이고 정말 유익하고 멋진 영상이에요!
    잘 봤어요.

  • @user-ig7ve3gu2g
    @user-ig7ve3gu2g 2 년 전 +145

    최신 폰 일수록 오히려 예전 휴대폰보다 더 효율적이고, 알아서 배터리 관리 능력도 좋아서 더 오래 쓰는 것 같아요.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폰 수명은 더 늘고, 갤럭시는 2~3년 주기의 플래그쉽 사후지원도 애플 견제로 더 늘려줄(폴드 사후지원)까 기대해봅니다.
    애플은 배터리만 빼면 평생 사후지원...

    • @ITSUB
      @ITSUB  2 년 전 +37

      점점 배터리 관리 기술도 좋아지니까요 ㅎㅎ

    • @chemistry2023
      @chemistry2023 2 년 전 +21

      마치 S9까지는 OLED 번인이 빨리 오는데 S10 이후론 갑자기 안 오는 것 처럼요?

    • @user-uf5hs9iw2b
      @user-uf5hs9iw2b 2 년 전 +10

      @@chemistry2023 노트10인데 1년만에 번인오던디

    • @aldee3287
      @aldee3287 2 년 전 +6

      @@user-uf5hs9iw2b 근데 확실히 번인 줄어든건맞음 s9전엔 1년쓰면 붉게 변했는데 지금은 거의 2년지나도 안나오는 애들도 있고 와도 심하게 안오던데? 뭐 완전 100퍼로 확신할순 없지만 줄어든거 사실이 맞음.

    • @yang_9u
      @yang_9u 2 년 전 +2

      @@chemistry2023 s22+도 1년정도 넘어가니까 번인옵니다. 1년1개월사용중이라 서비스도 못받아서 앞으로 더 높은 버전들이 나오면 번인 액정 무상수리는 기대하면 안될거 같아요.

  • @dkkjs6974
    @dkkjs6974 2 년 전 +4

    일일이 찾으면서 확인해야하는데
    정리정돈을 해주시니 이해가되고 좋아요
    감사드려요 잇!잇!잇섭님~^^

  • @user-pengu_
    @user-pengu_ 2 년 전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길게 사용하고 싶었는데 이런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fkflddjs
    @fkflddjs 2 년 전 +2

    얼마전에 해외 유투버도 이거랑 비슷한 소재로 영상 만들은걸 본듯한데 일단 정보는 굿.

  • @aloglife
    @aloglife 2 년 전 +4

    잇썹님 영상 기획력 진짜 💖💖💖💖💖💖
    매번 영상 너무 유익하게 잘 보고있어요😍😍😍😍😍😍

  • @7z7z0z7z7
    @7z7z0z7z7 2 년 전 +3

    와 이건 진짜 꿀영상 ㅠㅠ

  • @user-pe4ij1qu9j
    @user-pe4ij1qu9j 2 년 전 +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tv1394
    @tv1394 2 년 전 +1

    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Lucifellian
    @Lucifellian 2 년 전 +6

    6:33 다른건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경험한 것은 충전기를 꽂은 상태에서 장시간 사용시 (아마 내부 온도 때문인걸로 추측)
    배터리 수명 단축 촉진과 함께. 스웰링 현상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이나 스웰링 때문에 배터리 교체한적 있습니다.
    스웰링이 일어난다 해서 폭발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부피 증가로 인해서 액정이 본체에서 밀려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경험)
    왠만하면 충전기 꽂은 상태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줄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user-ji2rm1jh3h
    @user-ji2rm1jh3h 2 년 전 +14

    저도 폰을 바꾸면서 배터리 수명을 늘려보기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영상으로 정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ITSUB
      @ITSUB  2 년 전 +3

      결론적으론 편한대로 쓰고, 고온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것만 피하면 좋습니다!

  • @saltguy
    @saltguy 2 년 전 +1

    배터리 정리 감사합니다 ㅎㅎ

  • @blokhin10
    @blokhin10 2 년 전

    좋은 정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GEEK_TV
    @GEEK_TV 2 년 전 +365

    급속충전 자주해서 어떤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했었는데 아무 문제 없군요?!ㅋㅋ
    다행입니다

    • @ITSUB
      @ITSUB  2 년 전 +85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기에는 공식 자료가 없지만, 아마 제조사에서 개발하고 테스트했을때 배터리 수명에 영향끼치지 않는 선이되면 탑재하고 속도를 조절하는듯해요 ㅎㅎ

    • @GEEK_TV
      @GEEK_TV 2 년 전 +25

      @@ITSUB 문제생기기 전에 뒤에서 적당히 조절해서 걱정없을 확률이 높다는 거군요! ㅎㅎ감사합니다👍

    • @user-dr2un8oe1m
      @user-dr2un8oe1m 2 년 전 +27

      충전을 자주 한드아~

    • @OO__OO
      @OO__OO 2 년 전 +1

      오!

    • @siwooim
      @siwooim 2 년 전 +2

      ㅅ..스포 당했다

  • @Adios_Nonino
    @Adios_Nonino 2 년 전 +4

    2080과 보관50은 알고 있었는데 급속충전이 수명에 영향 없는 건 처음 알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 @ITSUB
      @ITSUB  2 년 전 +1

      아마 제조사에서도 배터리 수명 관리가 중요하다보니 딱 정적선으로 보수적으로 급속충전을 넣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

  • @twg0456
    @twg0456 2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user-K-RM-1016
    @user-K-RM-1016 2 개월 전

    잇섭님 감사드려요. 마치 간지러운 부분이였는데 긁어주신 것과 같거든요.

  • @hit_palm
    @hit_palm 2 년 전 +7

    급속충전에 상관없이 20~80으로 유지해주는게 가장효율적이에요(계속 연결해놓는거에 비해 3배의 수명이라고 베테리앱 개발팀에서 그렇게 말함) 사실상 50까지만 충전하는게 좋지만 너무 자주 충전하게되니 80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겁니다 자주 충전이 가능하신분이라면 알아서 선택하시길

  • @IsaccNewten
    @IsaccNewten 2 년 전 +9

    역시 완전 방전을 최대한 피하고 적당히 배터리 쓰면 미리미리 충전하는게 중요하군요. 매번 방전시켜가면서 쓰는 분들은 금방 배터리 맛이 가더라구요
    급속충전경우 예전엔 과충전 비슷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랬던거 같은데 요즘엔 회로나 소프트웨어를 잘 짜놔서 상관없는 것 같구요

  • @Jaywahn
    @Jaywahn 2 년 전 +1

    유용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사이클 수 정확하게 알고가서 속시원하네요ㅎㅎ

    • @ITSUB
      @ITSUB  2 년 전 +2

      사이클이 요즘은 많이 퍼져서 알고 계시지만 그래도 ㅎㅎ

  • @Lu_Sun
    @Lu_Sun 2 년 전

    궁금했었는데... 이건 못참죠

  • @yunnnn3634
    @yunnnn3634 2 년 전 +6

    5:22 아이패드는 애플지원 앱에서 배터리들어가셔서 채팅하기를 눌러서 상담직원을 연결해서 배터리성능상태를 확인할수있습니다. 구형 애플워치도 이 방법으로 확인 가능해요
    영어 못하셔도 확인가능합니다... ㅋㅋㅋ

  • @user-ki8qu2rh4k
    @user-ki8qu2rh4k 2 년 전 +34

    사이클과 배터리 충전상태가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건 이번 영상으로 처음알았습니다.
    얼마전 아이폰 13 프로맥스로 바꾸면서 배터리가 정말 괴물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이건 언제쯤 수명이 줄어들까 했는데... 500사이클 정도면 80%가 된다고 되어있으니 체크를 한번 해봤습니다.
    평소에 폰을 되게 자주보는데도 불구하고 바꾼지 2달정도 되어가는데 사이클이 아직 12밖에 안돌았네요 ㄷㄷ
    기종에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500사이클이려나요? 그러면 아이폰 프맥 시리즈는 배터리 기대수명이 얼마나 긴건지 ㅎㄷㄷ합니다

    • @ITSUB
      @ITSUB  2 년 전 +5

      대체로 전자기기 제조사들은 500회 기준으로 처음 성능의 80%까지 낼 수 있도록 설계된듯했습니다.
      노트북과 같은 제품들은 다르긴한데, 이러한 것을 알고보면 또 왜 애플과 삼성같은 판매량이 높은 기업들이 보수적으로 충전속도를 잡고 있는지 이해가 가기도 하더라구요. ㅎㅎ

    • @user-ie6qk5gh7v
      @user-ie6qk5gh7v 2 년 전

      아이폰은 사이클도 확인되나요?

    • @user-ki8qu2rh4k
      @user-ki8qu2rh4k 2 년 전 +2

      @@user-ie6qk5gh7v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석으로 들어가서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하거나 아니면 애플 지원앱을 통하여 상담사가 직접 확인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user-ie6qk5gh7v
      @user-ie6qk5gh7v 2 년 전

      @@user-ki8qu2rh4k 와...저한테 아이폰만의 장점이 또 하나 늘었네여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 @duck08155
    @duck08155 년 전 +1

    이과,문과를 동시에 조지는 오프닝

  • @cuck6996
    @cuck6996 2 년 전 +1

    와 이거 진짜 궁금했던건데 ㅋㅋㅋ 고마워 형

  • @_zarathustra_
    @_zarathustra_ 2 년 전 +5

    급속충전 자체는 별 문제가 없는데
    아이폰의 경우 0-50퍼센트때의 급속충전시 발열이 꽤 심합니다
    이때문에 배터리 열화가 심화되어 사실 좋다고 할순없지만
    그전에 스트레스로 신체가 열화되는게 더 클거라서
    그냥 맘편히 대충쓰고 효율떨어지면 교체를 하는게 낫습니다ㅋㅋ

  • @user-tv1hf4xe7e
    @user-tv1hf4xe7e 2 년 전 +45

    무선충전하면 효율이 더 떨어질꺼라 생각했는데, 그 궁금증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그리고 잇섭님 말씀대로 베터리 그냥 소모품으로 생각하고 편한게 쓰다가 돈주고 교체하는게 가장 마음 편한 방법인것 같네요. ㅎ

    • @user-hx7yr1jn9g
      @user-hx7yr1jn9g 2 년 전 +5

      무선충전하면 효율떨어지는거맞아요 무선충전시 발열생기는거때문에..

    • @user-hx7yr1jn9g
      @user-hx7yr1jn9g 2 년 전 +1

      @Windows ARM 발열이 배터리수명 떡락에 직빵인데요??

    • @user-hx7yr1jn9g
      @user-hx7yr1jn9g 2 년 전

      @Windows ARM 발열해결이 아예안된다고요~

    • @Sniper7426
      @Sniper7426 년 전 +4

      무선 충전 그 자체는 문제 없는데
      낮은 효율로 인한 손실이 열로 변해서
      열 때문에 안 좋을 수는 있습니다.
      열 관리를 해야돼요.

  • @user-in8co7kc5s
    @user-in8co7kc5s 2 년 전 +1

    정말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잘 해결되었습니다
    너무감사해요ㅎㅎ

  • @chunggwa
    @chunggwa 2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온 상황이 가장 취약하군요

  • @TreeOf_Life
    @TreeOf_Life 2 년 전 +7

    예전에는 진짜 배터리 수명 아낄라고 자기전엔 항상 뽑고자고, 저전력 항상켜고 별의별 짓 다하며 애지중지했는데, 잇섭님 말처럼 어차피 소모품.. 안 닳을래야 안 닳을 수 없는 것이 배터리.. 라는 생각으로 막 쓰고 나중에 배터리한번 교체하는게 훨씬 편하더군요 ㅋㅋ 그리고 요즘폰은 다 oled액정이라 오랜기간 쓰면 번인현상도 있기때문에, 그냥 핸드폰보험 하나 들어놓고 마음껏 쓰다가 나중에 보험으로 액정이랑 배터리 한번 교체시키는게 더 좋아서 이렇게 살고있는중..

    • @user-oh2sh3uw9q
      @user-oh2sh3uw9q 2 년 전

      보험 이라면 자급제는 아니시군요ㅠ

    • @user-ud1yd1fz7s
      @user-ud1yd1fz7s 년 전 +2

      @@user-oh2sh3uw9q 자급제도 보험됩니다.
      쿠팡에서 구입할때 보험가능하고, 지금은 가입 안되지만 마이뱅크 보험있고, 액정만 보험가능한 롯데 폰케어도있고, 애플은 애플케어, 삼성은 삼성케어 있어요

    • @user-uk4gl5bl8x
      @user-uk4gl5bl8x 년 전

      ​@@user-oh2sh3uw9q 모르면서 넘겨짚는게 웃기네요

  • @0808TMT
    @0808TMT 2 년 전 +16

    잇섭님 혹시 테더링(핫스팟)용량제한에 관해 다뤄주실수 있을까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중인데도 테더링은 겨우 30기가에 제한이 되어있고 그마저도 얼마나 남았는지 메세지가 오지않을때까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태블릿을 이용하는경우에 많이 문제가 됩니다..
    분명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생겨난 통신사의 정책이긴 하겠지만 내 데이터도 내 마음대로 못쓴다는게 이해가 잘 안되서 이렇게 글 남겨봅니다.

    • @m4ki9h76
      @m4ki9h76 2 년 전

      KT같은 경우엔 요금제 주의사항에 테더링(쉐어링) 데이터 상한선이 얼마까지인지 고지하고 있고, KT 앱에서 데이터 사용량에 따로 표시됩니다.

    • @0808TMT
      @0808TMT 2 년 전

      @@m4ki9h76 sk사용중인데 메세지오기전까진 얼마썼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더군요..
      그리고 약관에도 나와있다곤 하지만 더 높은 요금제를 가도 더 겨우 그정도용량밖에 못쓰는것과 무제한 요금제에서의 핫스팟(테더링)을 좀 더 확실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woojin27
      @woojin27 2 년 전

      skt는 그냥 계속 되던데

    • @user-et5ty5wg5t
      @user-et5ty5wg5t 년 전

      그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무제한으로 내 주는 거니 어찌 보면 당연한 거 같아요. 50기가 이상을 테더링으로 쓰는 사람은 그 기기에 유심을 별도 개통해서 쓰거나 아니면 에그류 등을 쓰는 게 맞다 봐요.

  • @csm7893282
    @csm7893282 2 년 전

    배터리관리에 강박증이 있는 사람들이있을텐데 그냥 자주자주 충전해주는게 베스트네요!

  • @nongwoomasil
    @nongwoomasil 2 년 전 +1

    곧 군대를 가게되어 사용하던 노트북 등을 2년정도 보관해놓아야 하는데 덕분에 좋은 지식을 얻게 되어 잘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hjj2322
    @hjj2322 2 년 전 +49

    난 배터리 60~70프로 정도 됐을때 자주 충전 하는 습관 들여서 어떨지 몰랐는데 이번영상보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아 형!

    • @ITSUB
      @ITSUB  2 년 전 +43

      결론은 그냥 막 쓰고, 고온만 피하면 젤 좋을 것 같아 ㅎㅎ

    • @sdy4830
      @sdy4830 2 년 전 +10

      @@ITSUB 말투 개웃기네 ㅋㅋㅋ

    • @BaedalOh
      @BaedalOh 2 년 전 +1

      ㅋㅋㅋ

  • @go4538
    @go4538 2 년 전 +7

    다른 유튜브 영상에서는 급속충전이 배터리에 안 좋은 이유가 급속충전시 발생하는 열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조사들은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열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고욘

    • @ITSUB
      @ITSUB  2 년 전

      맞습니다.
      그래서 제조사에서는 급속충전과 발열에 따라 적절한 선으로 충전 속도를 자동으로 컨트롤 하고있죠. ㅎㅎ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신경쓰지않고 써도 급속충전기를 물려도 열을 받으면 자동으로 속도가 내려가니 신경쓰지않고 써도 될듯합니다.

  • @Kongal2-achieve
    @Kongal2-achieve 2 년 전

    유용한 정보군요!

  • @DamChomg
    @DamChomg 2 년 전

    폴드로 바꾸고 배터리 때문에 화나는일이 많았는데 이 영상을 보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조배터리 사겠습니다

  • @lovecoco7681
    @lovecoco7681 2 년 전 +8

    기술이 발전해서 뒷커버를 열고 배터리 교체하면서 사용하면 배터리교체도 쉽고 충전한다고 기다리는 일도 없을건데.... 얼른 기술이 발전했으면 합니다

  • @user-px4ty8yp7h
    @user-px4ty8yp7h 2 년 전 +20

    배터리 관련 영상 아주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저는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의 차이 말고도 무선 충전과 유선 충전의 차이에도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얼마 전 3in1 무선충전기를 구매해서 갤럭시 워치4를 충전하는데, 동봉된 정품 충전기와는 다른 배터리 타임을 보여준다고 느꼈습니다.
    정품은 좀 오래가지만 일반 제조사 무선충전기로 워치를 충전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느낌일까요.
    이런 것에도 궁금증을 느끼는데 관련해서 아시는 선생님은 의견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yssyii2
      @yssyii2 2 년 전

      무선충전의 발열이 장기노출되면 물리적인 배터리에 영향을 주어 성능저하가 올 수 있지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 @user-px4ty8yp7h
      @user-px4ty8yp7h 2 년 전

      @@user-gy7dx8qx3n 순정 충전기로 하면 원래 70%정도 있을 시간대인데 비순정으로 하면 60%정도로 내려갈 정도로 좀 차이가 난다는 느낌을 여러 번 받아서 그냥 정품으로만 충전하고 있어요... ㅋㅋㅋ
      역시 정품은 이유가 있나봅니다.
      만약 산다면 3in1 중에도 워치 부분은 기본 충전기를 연결해 써야하는 충전기가 있던데 그걸 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123carth
      @123carth 년 전

      케이블 자체가 고속충전 케이블이라고 따로 팝니다 선 자체도 중요함

  • @kangjoshua8736
    @kangjoshua8736 2 년 전 +1

    좋은 영상 고마워 형! 오늘 생일인데 생일선물이네 ㅋ

  • @user-zq5hz8yt5o
    @user-zq5hz8yt5o 2 년 전 +1

    영상 정성스럽게 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게 잘 봤네요!

  • @JG1_
    @JG1_ 2 년 전 +21

    10:54 최근에 빅스비 루틴에 배터리 보호기능을 루틴으로 작동시킬수 있는 기능이 새로 생긴것 같더라고요. 매일 일어나는 시간 전에 배터리 보호 기능을 해제해서 일어나는 시간에 맞게 완충이 되도록 세팅해놓은 상태라 ios의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이 부럽지 않습니다 ㅋㅋ

    • @sungho180
      @sungho180 년 전 +1

      빅스빅루틴 저 좀 알려줘여.
      갤S10 5G 사용자입니다.

    • @JG1_
      @JG1_ 년 전 +1

      @@sungho180 언제실행할까요?
      >>배터리 잔량 ??% 이상일때
      무엇을 할까요?
      >>배터리 보호 켜짐
      루틴이 종료될 때
      >>배터리 보호 꺼짐

  • @user-my9pp2qf3h
    @user-my9pp2qf3h 2 년 전 +3

    배터리는 영상에서 말씀하신것 처럼 잘만 20-80 구간에만 충전하면 진짜 오랫동안 쓰는것 같네요
    제 친구놈 갤럭시 s6 를 지금껏 잘만 쓰고 있네요 그 친구 잘때 빼고 떨어진다 싶으면 그냥 집-차량-회사에서 주기적으로 충전 시키더군요

    • @ITSUB
      @ITSUB  2 년 전

      헉.. S6정도면 그래도 배터리 특성상 한번 갈아줄때인데 엄츰청나ㅔㄴ요

    • @user-my9pp2qf3h
      @user-my9pp2qf3h 2 년 전

      @@ITSUB 아 옛날 18년도 초에 여행가서 한번 떨어져서 액정 바꿀때 한번 간적이 있다고 했었네요 ㅎㅎ;; 그뒤로 는 말 안해줬지만 보면서 쓰는 습관에 따라 오랫동안 쓸 수 있는것 같습니다!

  • @user-my1bw6vf4c
    @user-my1bw6vf4c 2 년 전

    정리해줘서 고마워 형

  • @user-fd2ib2uy3d
    @user-fd2ib2uy3d 2 년 전 +2

    제 개인적인 걱정이긴 한데 요즘 지원하는 전압이 높은 어뎁터를 사용할시 각 브랜드에서 안내해준 온도보다 더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진거 같은데 그부분도 관계가 없는지 한번더 알려주심 좋을거 같고 저기 내용은 충전만 할때만 인건지 사용하면서 충전해도 되는건지도 알려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user-ge6nj6fu4o
    @user-ge6nj6fu4o 년 전 +4

    폰 새로샀는데 아껴쓰고싶어서 배터리 보호 했는데 85% 인거보니까 넘 배터리 금방 닳는것같아 알아보려고 들어왔는데 말씀하시는게 귀에 딱딱 들어오고 결론은 막쓰라는 답을 내주어서 100으로 풀 충하고 다녀야겠어요 전자기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데 잇섭님 덕분에 이해할수있는 시간이였어오 늘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당♡

  • @hoon6154
    @hoon6154 2 년 전 +11

    2년~3년마다 폰 바꾸는 사람은 막 사용해도 괜찮고
    폰 바꾸는 주기가 3년 이상이라면 20~80% 충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군요.

    • @k5__dl3
      @k5__dl3 2 년 전 +1

      배터리 그거 바꾸면되지 거지도 아니고

    • @mrl772
      @mrl772 2 년 전 +6

      @@k5__dl3 배터리 관리 잘해서 쓸데없는 지출줄이는 걸로보면 그 돈을 다른데 쓸 수 있는데 오히려 그 마인드가 거지같은 마인드인듯

    • @GRP7373
      @GRP7373 2 년 전 +1

      @@k5__dl3 바꾸러 가기 귀찮잫어

    • @hoon6154
      @hoon6154 2 년 전

      @@k5__dl3 왜 영상 보러 들어오고 굳이 댓글까지 보는 노력을 하세요? 어차피 거지도 아니셔서 배터리 바꾸실 테니 영상을 볼 필요가 없잖아요. 역시 거지근성은 못 숨기나 보네요 ㅎㅎ

    • @noworld2044
      @noworld2044 2 년 전 +1

      아무리 아껴써도 3년쓰면 어차피 배터리 갈아줘야하지않나..

  • @user-eb9hh3fy6e
    @user-eb9hh3fy6e 2 년 전

    영상보고 뜨끔했네요..그 충전기 연결할때마다 사이클수가 1개씩올라가는게 아닌가생각했었거든요..ㅎㅎ 다행이네요..그렇진않다니..말씀들어보니 이해가갑니다..소모품이니 마음편히쓰는게 정답이겟지요 단..고온에만 노출시키지않는다면..수명에 악영향을 미치진않겟네요..

  • @user-bf8wl5ir6o
    @user-bf8wl5ir6o 2 년 전

    안 쓰는 핸드폰 충전해서 꺼두면 배터리가 닳길래 왜그러나 싶었는데 덕분에 많이 알아가네요👍👍👍

  • @marziolee3637
    @marziolee3637 2 년 전 +3

    급속충전이 배터리수명 보증에 문제되는 수준으로 나쁘지 않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하는 것이지 급속이나 완속이나 수명이 같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배터리셀의 화학적 성분구성등에 따라 용량이 초기대비 80% 수준으로 내려가는(이것도 무조건 내려간다가 아니라 80%수준 이상을 보증하는 사이클 수를 말함) 사이클수가 실제로 충전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배터리셀 용량을 말하는 Ah 또는 mAh 수치를 기준으로 동일수치 전류를 1C라고 하는데 1C충전시 500회 사이클을 보장한다면 0.5C로만 충전하는 경우 훨씬 더 큰 수치의 사이클이 보장됩니다.
    다만, 완속의 불편함과 고속의 편리함, 그리고 제조사에서 고속시 보장하는 사이클수명을 감안해서 보면 급속충전을 기피하며 사용할 만큼의 이득인지는 생각하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고온에서 충전하고 사용하는 것이 고속충전과 완속충전의 차이대비 더 영향이 클 수 있고, 심지어 고온에서 자주 사용시 보증사이클수를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속충전을 주로 사용하면서 고온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 고온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냐 고속충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냐 하면 고온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런데 사실 고속충전과 고온은 상관관계도 어느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속충전시 충전회로와 배터리셀의 발열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환경온도가 높지 않은 조건에서 문제될 수준으로 과열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상온의 높은편의 온도에서 고속충전은 수명에 더 불리한건 사실입니다.)

  • @dr.k5329
    @dr.k5329 2 년 전 +4

    3:58 틈새 프응 등장

  • @Stimpack_
    @Stimpack_ 2 년 전 +1

    킹섭의 과학시간
    공부잘하고 갑니다 ^^7

  • @user-to3yk7ed1x
    @user-to3yk7ed1x 2 년 전

    프로세서가 배터리를 조절한다길래 거의 다 죽어갈때쯤 충전하기도 하고 가끔 잘때마다 깔아뭉게서 뜨거워지고 그랬는데 오래 사용할려면 더 좋은 습관이 필요하다는걸 깨닫게 되네요. 확인해 봤더니 84가 되었더군요..;; 필요하다면 내년에는 바꿔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tracygrace6866
    @tracygrace6866 2 년 전 +3

    s10 5g인데 진짜 너무 좋은 폰입니다.
    이후 오히려 제품들이 안좋다는 평이 많아서 아직도 못 바꾸고 있네요.
    살때 최신폰으로 사고 반납하면 최신폰 반값에 준다는 보험까지 가입했는데 왜 했는지....
    암튼 삼년 넘게 썼는데 아직은 배터리도 빵빵하네요 ^^

    • @user-qs6fh4mw8z
      @user-qs6fh4mw8z 2 년 전

      22222 저도 같은 s10 5g 기종이고, 곧 3년 다되가는데, 너무 좋네요~ 😄😄 물론 2년 다되어갈때쯤에, 파손보험(그때 무료, 자부담금 있음)으로 한번 갈긴 했네요.(액정 살짝 실금가서 배터리랑 세트라 같이 갈음). 현제는 웨이브 무료.. 텔로카드... 완전 개꿀...ㅋ

  • @3family888
    @3family888 2 년 전 +3

    다른건 모르겠지만 충전과 방전이 동시에 일어날때(충전기 꽂고 쓸때)는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이라고 들었는데 그 부분은 자세한 설명없이 넘어간거 같아서 조금 아쉽네요 ㅠㅠ 그 부분이 가장 궁금했었는데

    • @ITSUB
      @ITSUB  2 년 전 +2

      삼성 SDI 블로그에서는 상관없다고 하긴 하더라구요.
      다만, 발열이 심한 게임을하게된다면 배터리 수명에 영향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ㅎㅎ

  • @MiniLime
    @MiniLime 2 년 전 +1

    다른 요인들도 많겠지만... 그냥 일반적으로 카톡하고 인스타하고 사파리로 인터넷 하고 등등, 이정도는 배터리 성능이 계속 100프로로 유지되더라구요.
    근데 며칠전부터 게임(미니 모터웨이즈)에 빠져서 하다보니 어느새 효율이 96프로가 되어있네요 ㅠㅠ
    확실히 프로세스를 많이 돌려서 급속하게 배터리를 잡아먹거나 충전하면서 게임하는 등 열이 많이 나는 작업을 하면 수명에 안좋은 것 같아요.

  • @SaeDaeGal.1BunMan
    @SaeDaeGal.1BunMan 2 년 전

    형 좋은 정보 고마워^^

  • @breadgoblin9499
    @breadgoblin9499 2 년 전 +37

    사실 고속충전 때문에 수명 줄어드는 문제에 대해 신경 쓰는 이유는 나중에 충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오래 써야할때 못쓰게 될까봐 평소에 아껴쓰는게 있는거 같습니다.
    + 스마트폰에선 고속충전이 전압을 높히는 형식이라 별 상관 없는데 전동킥보드는 완속 충전과 동일 전압에서 6A 이상의 고전류를 마구 때려박는 식이다보니 고속충전 사용빈도가 수명에 영향 있습니다. 전킥 커뮤에서 보면 배터리 셀 밸런스 안맞아서 문제 생겼다는 글 종종 볼 수 있는데 대체로 언덕에서 스로틀 땡겨서 대전류 방전 했다던지 혹은 고속충전 대전류 충전을 자주 쓴 사용자들이었습니다.

    • @lkm6530
      @lkm6530 2 년 전

      헐 최근 완전 가파른언덕에서 엄청 땡기고 다녔는데 이러면 가버리려나요...

    • @breadgoblin9499
      @breadgoblin9499 2 년 전

      @@lkm6530 체중이 어느정도인지, 얼마나 길게 땡기시는진 모르겠지만 언덕에서 마구 땡기는거 컨트롤러나 배터리나 둘 다 좋지 않습니다. 배터리도 배터리지만 컨트롤러가 터지지 않게 조심하심이...

    • @itz.5h4d0w2
      @itz.5h4d0w2 2 년 전

      무조건 정품 충전기 쓰면 괜찮지 않나요 ㅎㅎ

    • @breadgoblin9499
      @breadgoblin9499 2 년 전

      @@itz.5h4d0w2 스마트폰은 정품쓰면 진짜 어지간해선 문제 안생겨서 신경 안써도 되는데
      전킥 정품 충전기는 나중에 사고라든지 문제 생겼을때 AS 받을 수 있는 수단이고 정품이라고 무조건 괜찮은건 아니더라고요. 특히 전킥은 제조사가 다양하다보니 충전기 싸구려 끼워주고 그런곳 많습니다.

    • @rjh8560
      @rjh8560 2 년 전

      스마트폰이 전압을 올려서 충전하는 방식이라고 하셨는데, 그건 단순히 높은 총 출력을 위해서 충전기로부터 높은 전압으로 받는거고 스마트폰쪽에선 그걸 내부회로를 통해 배터리 전압에 맞게 낮추고 전류를 높이는겁니다. 모든 고속 충전은 결국 배터리로 들어가는 전류를 늘리는거지 전압을 적정 수치이상 높이면 바로 배터리 손상됩니다. 킥보드같은경우엔 배터리 품질이 안좋은 제품이많아서 고전류를 못버티는거고요.

  • @unusual_Hodu
    @unusual_Hodu 2 년 전 +25

    전 웬만하면 배터리를 30~80%를 유지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11pro 2년 반 사용했지만 아직 배터리 성능이 93%네요. 과충전, 과방전만 피해도 오래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ITSUB
      @ITSUB  2 년 전 +2

      와... 관리를 되게 잘하셨네요 ㅎㅎ

  • @gmj262
    @gmj262 2 년 전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ksk7649
    @ksk7649 2 년 전 +1

    맥북의 경우에도 전원 어뎁터 사용시 80%까지만 충전하는 옵션이 있는데요.. 확실히 완충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이 있긴 한가봅니다.

  • @Sareed
    @Sareed 2 년 전 +4

    12프로맥스 나오자마자 사서 쓰는 중입니다.약 1년간 사용중인데 의도치 않지만 말씀하신대로 20~80% 내만 충전시키고 그냥 쓰니 성능상태가 100% 유지되네요 :) 전역하면 완충 완방 자주하겠지만..

    • @ITSUB
      @ITSUB  2 년 전

      관리 되게 잘하셨네요!

  • @Motor__Head
    @Motor__Head 2 년 전 +7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
    5만원 ~ 8만원 아끼려고
    2년 내내 신경 쓰는게 바보네요 😁

  • @ParkGyuHo
    @ParkGyuHo 2 년 전

    04:00 프응님 영상보셨구나
    우리 잇섭님 대상포진도 걸리시고 몸도 약해지셨는데
    우리 빨간마스크 보양식도 드셔봤으면 좋겠네요

  • @user-hello12345

    감사합니다!

  • @kpdo6749
    @kpdo6749 2 년 전 +8

    저는 12미니 나오자마자 쓰고 있는데 잇섭님 정보 공유해주신것처럼 20-80충전만 고집하다보니 현재 성능95%라고 나오네요!

    • @user-ht6px9kr7i
      @user-ht6px9kr7i 년 전

      애플뷰터는120효능올리랍배터리바3배 120%충전,가즈아

  • @Ev1004
    @Ev1004 2 년 전 +6

    아이폰5s 6년 사용하면서 배터리관리 빡세게 해서 배터리수명을 5년뒤 90%, 6년 뒤에도 87%까지 유지했었습니다.
    배터리가 20%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 사용하고 충전할때도 충전되는시간 예측계산해서 80%정도 충전됬을 시간에 알람을 맞춰 밤에 잠을 자다가도 일어나서 충전케이블을 뽑으면서 관리했던적이 있습니다... 학생때라 비싸게 산 아이폰 소중하게 다뤘었거든요. 게임도 많이 했었던터라 배터리사이클도 많았을겁니다. 지금생각하면 다신 못할짓인데 그렇게 한번 겪은 뒤로는 배터리는 잘만 관리하면 오래쓸수있다는 확신을 갖고있어요.

  • @user-io5bl7ft7i
    @user-io5bl7ft7i 2 년 전

    요즘 바빠서 인트로만 보고 꺼버리네 ㅠㅠ 이번에도 인트로 잘봤어!

    • @ITSUB
      @ITSUB  2 년 전 +1

      안돼애ㅗ에에에에에에ㅔ!

  • @hidmnz
    @hidmnz 2 년 전

    꿀팁 감사합니다

  • @DaMemeGuy69
    @DaMemeGuy69 2 년 전 +5

    관리 전: 배터리 5시간
    관리 후: 배터리 5시간 15분
    와! 정말 대다내!

    • @Pubgmobileuser1873
      @Pubgmobileuser1873 8 일 전

      이미 조져진 배터리는 다시 살릴수 없습니다.. 구라인가요?

  • @1Eagles1
    @1Eagles1 2 년 전 +20

    25w랑 45w 완충속도 차이는 별로 없지만 0~80%까지 충전속도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나요 ㅎㅎ

    • @7IMZ1
      @7IMZ1 2 년 전

      ㄹㅇ

    • @cccnv
      @cccnv 2 년 전 +16

      정말 0%대에서 시작하는 고전력 충전은 미친듯이 빠름
      아 맞다 충전 안시켰는데 20분 뒤에 나가야되는데 배터리 5%다? 그때 진짜 고전력 충전을 왜 써야되는지 알게됨

    • @yesoh5799
      @yesoh5799 2 년 전 +2

      제가 둘다 있는데 0~80% 구간에서 별로 차이 안나요;; 40%이하 구간에서 5분 6분 차이나고 그 위로가면 1분 2분 차이납니다

  • @ABCD-ui3xx
    @ABCD-ui3xx 2 년 전

    진짜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kina1004
    @kina1004 2 년 전

    노울이 이제 늙어가나 박대리씨 조기퇴근할때 많은데 그냥 신경쓰지말고 밥 줘야겠네요ㅋㅋ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 @ahnojuntv
    @ahnojuntv 2 년 전 +132

    형 폰이나 가전제품 말고 자동차 배터리 얘기좀 해줘봐봐

    • @ITSUB
      @ITSUB  2 년 전 +157

      그거찍으면 벤츠 차주는 앙 이라고 하고 오준이형은 짱좋아함 EQS 배터리 ㅈㄴ큼

    • @01710F
      @01710F 2 년 전 +17

      최신트렌드 유행어 입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8620sl
      @8620sl 2 년 전 +7

      @@ITSUB 아니 이런 마이너 밈까지 알줄은 몰랐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ker-fan
      @Faker-fan 2 년 전 +15

      @@ITSUB 역시 서울야스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92
      @c92 2 년 전

      @@ITSUB ㄴㅇㄱ

  • @user-ho3eo5jd4x
    @user-ho3eo5jd4x 2 년 전 +5

    배터리 생각하며 쓸때 너무 스트레스 받았는데 그냥 지금 애캐플 들고 맘편히 쓰는중입니당 ㅋㅋ

    • @ITSUB
      @ITSUB  2 년 전

      애플케면 완전히 맘현하게

    • @_ChanSoo
      @_ChanSoo 2 년 전

      @@ITSUB 오타 왜케 많이나ㅋㅋㅋ

    • @jeongmin06051
      @jeongmin06051 2 년 전

      ㅋㅋㅋㅋㅋㅋ

  • @cyclonpark
    @cyclonpark 2 년 전

    영상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게있어서요.
    매번 새로운 핸드폰이 나올때마다 폰을 사용하시는데 그때마다 데이터나 환경을 새로 맞추시나요?
    저는 매인은 갤럭시, 서브는 아이폰을 쓰고싶은데 왔다갔다 어떻게 편하게 쓸수있을까 고민중입니다.
    혹시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user-xl5od9hl1o
    @user-xl5od9hl1o 2 년 전

    정말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덕분에 유익한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