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5G는 왜 구린가? 직접 사용해보니 깨달은 문제점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오랫동안 4G를 사용해오며 5G로 갈아탄지 대략 6개월이 지났습니다. 실제로 5G를 사용해보니 결과적으로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못했는데요, 오늘은 간략한 제 후기와 5G가 앞으로도 크게 기대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 BGM.
    ES_Careful Steps - The Fly Guy Five
    ES_Grey Skies - [ocean jams]
    ⏲️ Timestamps.
    00:00 흘긋
    00:14 오프닝
    00:57 내가 느낀 5G 체감?
    01:41 주파수
    03:03 5G의 특성
    03:51 그동안의 주파수 역사
    07:06 4G는 왜 문제가 없었을까?
    08:03 5G를 살려낼 방안은?
    09:27 내가 5G의 메리트를 못 느낀 이유
    11:43 오늘의 결론
    🔖Tags.
    #5G
    #주파수
    #28GHz
    💡 Merch.
    블랙카우랩스 굿즈를 사고 싶다면?
    -abit.ly/blackcowlabs
    📨 Business contacts.
    itsub@itud.io
  • 과학기술

댓글 • 1.4K

  • @flare8132
    @flare8132 2 개월 전 +3007

    그런 와중에 6G 하겠다는 소리가 코미디.

    • @ITSUB
      @ITSUB  2 개월 전 +628

      하기는 해야할건데 아마 5G도 이미 소비자에게 큰 메리트도 없어서 4G가 오래가지 않을까 싶기도요 ㅎㅎ

    • @user-kf2gi4eo4d
      @user-kf2gi4eo4d 2 개월 전 +120

      5g건너띠고 6g로가서 시설비 아낌 개꿀 이럴 듯

    • @malimo6298
      @malimo6298 2 개월 전 +168

      한 번 더 해먹갰습니다

    • @Blue-lx3vf
      @Blue-lx3vf 2 개월 전 +258

      @@user-kf2gi4eo4d ??:6g도 커버리지 좁은데 대충설치하고 안되면 4g로 연결시켜야지(6g요금을받으며)

    • @Musin0302
      @Musin0302 2 개월 전

      @@malimo6298 꺼~억~

  • @joneqk9375
    @joneqk9375 2 개월 전 +704

    근데 진짜 문제는 유예에 유예까지 받고 주파수 뺏긴다는 걸 이야기 했음에도 결국 투자 안해서 특정 주파수를 빼았겼다는거... 이게 핵심이죠;;

    • @ITSUB
      @ITSUB  2 개월 전 +140

      에초에 28GHz는 너무 힘든 사업이었지 않나 싶어요

    • @Retro_LetGo
      @Retro_LetGo 2 개월 전 +102

      28Ghz는… 건물 유리창도 못넘어가는 말도 안되는 대역입니다
      와이파이를 모든 지역에 까는게 더 현실적일듯

    • @angelus0618
      @angelus0618 2 개월 전 +68

      뺏긴게 아니라 버린거임 걍 28기가대역 안깔면 5g사업 허가 취소처분을 한다고 했어야 됐는데 28기가 주파수 사용허가만 뺏으니까 통신사들 입장에선 주파수 허가가 사라졌으니 설비투자 할 필요조차 없어짐

    • @ehc7093
      @ehc7093 2 개월 전 +38

      28GHz는 손바닥으로 막아도 튕길 정도로 너무 이른 대역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걸 5G로 써먹어보려고 경매를 했다는 것 부터가 이해 안될 수준임
      저거 전국 커버리지로 상용화 하려면 도심의 모든 전봇대마다 중계기 하나씩 설치하고 각 가정집 한가구마다 집 안에다 중계기 설치해야 쓸 수 있을 정도로 말도 안되는 대역이였음

    • @toptop777788
      @toptop777788 2 개월 전

      ​@@ehc7093방마다 설치 해야쥐

  • @locebk2611
    @locebk2611 2 개월 전 +442

    속도만 봐도 4G를 쓰다가 3G쓰면 답답해 죽을거같은데
    5G 쓰다가 4G 쓸때는 큰 차이를 못느끼는거 보면 아직까지 5G를 쓰기엔 조금 이른거같네요

    • @ITSUB
      @ITSUB  2 개월 전 +90

      4G에서 3G는 차이가 컸죠 ㅎㅎ
      5G는 속도가 그나마 조금 더빠르긴한데 우리가 그만한 속도느낄곳이 거의 없을뿐;;

    • @Hyunjil98
      @Hyunjil98 2 개월 전 +11

      3G에서 4G 넘아갈때는 유튜브 같은 미디어들이 생곘는데 4G에서 5G로 넘어갈때도 유튜브 넷플릭스같은거에서 멈춰있으니 느끼기 힘들죠 이번에 28ghz먹은 스테이지엑스도 다중밀집시설에다가만 집중설치한다하지 나머지는 기존통신사 로밍으로 때운다고 하잖아요 그래놓고 뭔 제4통신사로 불러주는지,,,,

    • @user-BabyeEast
      @user-BabyeEast 2 개월 전

      @@Hyunjil98미디어들도 미디어들인데 인터넷 속도자체가 다른게 중점 아닐까용

    • @user-nd4ku2ed7q
      @user-nd4ku2ed7q 2 개월 전 +7

      큰 차이 느끼는데요? 최소 3배. 평균 5배 이상 속도차이 나는데
      이게 그나마 5G 가입자가 많아져서 LTE 속도가 많이 빨라진 결과고 초기에는 10배도 넘게 차이났음

    • @leorobin3894
      @leorobin3894 2 개월 전 +25

      @@user-nd4ku2ed7q 속도 자체는 차이가 나지. 근데 그 빠른 속도를 활용할 수 있는 당장의 무언가가 없잖음

  • @joda1223
    @joda1223 2 개월 전 +105

    사람이 혼잡한 지역(아이돌 콘서트 체육관 앞)에서 LTE는 대역폭이 좁아서인지 데이터 전송이 잘 안되었는데 5G 모드로 바꾸고 나니 제대로 데이터 통신이 되었음
    5년 쓰면서 유일하게 덕본 경우임

    • @jnooree
      @jnooree 2 개월 전 +38

      그거 5G 사용자 수가 적어서...ㅋㅋㅋㅋ

    • @user-nx1sw4im5i
      @user-nx1sw4im5i 2 개월 전 +17

      @@jnooree통신사 가입 고객은 최근까지도 5G폰은 5G요금이 강제여서 사용자가 적어서 그렇진 않을 껍니다.
      LTE우선모드를 사용한 이용자도 IT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야 하는데 생각보다 소수이고…
      5G가 대역이 넓어서 사람들이 많은 곳에 유리한 것도 기술적으로 맞고요.

    • @teamI1
      @teamI1 2 개월 전 +5

      ㄴㄴ 지금도 관중이 1만~2만 혹은 3만 모이는 스포츠 경기장에선 먹통됨

    • @LCH0228
      @LCH0228 2 개월 전 +8

      사람이 혼잡한지역에서 5G망 먹통된 사례가 뉴스에 보도되고 그래서 커버하는 기계를 늘렸을겁니다
      4G망은 현상유지, 5G망은 기존기지국에 추가겠죠

    • @popjzen
      @popjzen 2 개월 전

      지랄 옆차기 하네

  • @GN.ElectcKing
    @GN.ElectcKing 2 개월 전 +177

    S10때 광고에서 막 5G 언급하고 그랬는데 5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이러니까 참....

    • @Nlce1
      @Nlce1 2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helloqaqa

  • @bigdisappoint
    @bigdisappoint 2 개월 전 +389

    4G 상용화때도 시간이 좀 걸렸으니까 바로 안갈아타고 지켜봐야겠다.. 했는데 몇년째 지켜보기만 하는중.. 이정도면 걍 1등 먹을라는 싸움이였고 소비자는 우롱당한건가 싶기도함

    • @ITSUB
      @ITSUB  2 개월 전 +78

      4G도 초기에는 잘 안터지기도하고 배터리도 많이 먹긴했지만,
      커버리지가 금방 늘어나서 쓸만했는데 5G는 쉽지않아보이네요..

    • @user-zs3vc6rk3z
      @user-zs3vc6rk3z 2 개월 전 +42

      에초에 첨 국가에서 계약조건 내걸때 5G상용화 실패해도 벌금무는 조항이 없었음
      정부는 오로지 업적쌓기용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였음

    • @user-sz1ic7pj5s
      @user-sz1ic7pj5s 2 개월 전

      그때 정부가 뭐였는지 생각해보면 엄..ㅋㅋ ​@@user-zs3vc6rk3z

    • @leatain
      @leatain 2 개월 전 +2

      우롱차나 먹어야 겠다

    • @user-bt5yu5pt7i
      @user-bt5yu5pt7i 2 개월 전

      4G는 확실히 3G에 비해 속도가 체감되게 빠른데 4에서 5는 솔직히 4가 충분해서 크게 필요성을 못느끼기도 하죠

  • @marziolee3637
    @marziolee3637 2 개월 전 +27

    mmW는 거리와 장애물에 더해서 안테나 방사각이 90도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mmW 지원폰의 경우 안테나모듈이 3개 들어가는 것인데요, 휴대전화 사용하면서 제자리에서 회전만 해도 사용하던 안테나 변경을 해야 해서 지속적인 고속전송이 유지되지 못하게 되겠죠.
    오히려 자동차의 경우 회전이란게 교차로 또는 곡선구간에서 이루어지고 시시각각 이러저리 바뀌지 않기 때문에 100m 이내로 촘촘하게 도로망에 연동시켜 기지국 깔아놓으면 나름 유용하게 쓸만할텐데 모바일폰은 쉽지 않을겁니다.
    셀망보다 먼저 실내 한정 커버리지로 제한해서라도 고속전송 해보겠다고 무선랜 기술로 60GHz 주파수대가 개발되었는데 이게 상용화가 쉽게 못가는것만 봐도요...

  • @ragison6676
    @ragison6676 2 개월 전 +56

    잇섭님 잘 정리해주셨네요~
    5g 6g 기술은 사실 이미 만들어졌지만,
    말 그래도 초 고영역대를 사용하다보니 실제로 사용하기엔... 해당 주파수 영역대 사용에 대한 현실적인 한계점과 아직은 상용화가 깔끔하게 불가능한 기술이 합쳐진 상태에서 급하게 확산을 진행하다보니 이 사단이 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삼전직원입니다)실제로 mmWave를 사용해서 밀폐 박스에 넣고 테스트를 하는 설비 개발 담당자분이, 5g는 사용하기 힘들거야. 난 5g 쓸생각 없어. 나중에도 안될껄? 이라고 5년전에 이야기 하시면서 한계점을 들은 그대로 잇섭님이 쉽게 풀어주셨는데요....
    아직도 한계를 돌파못한 상황이 아쉽습니다 ㅠ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ㅠ
    (저도 lte만 사용중입니다.)

    • @ITSUB
      @ITSUB  2 개월 전 +12

      특히 국내 땅은 좁다보니 추가 기지국 설치도 어려울듯해서 어려움이 많을듯해요.

    • @KiBok861
      @KiBok861 2 개월 전

      ​@@ITSUBㅜㅜ

    • @k_jint.2705
      @k_jint.2705 2 개월 전

      5G는 고층에서 많이쓰는거 같아요. 보통 주파수 대역을 각 층마다 안테나로 연결하더라구요

  • @Hyunjil98
    @Hyunjil98 2 개월 전 +16

    5G요금제 쓰는데 LTE우선모드로 설정해 쓴지 한 6개월 정도 되었는데 배터리도 덜 닳고 좋네요 그리고 밖에 나가봐야 사람들 인스타 유튜브 웹툰들만 보는데 4G로도 충분하죠 우리나라에선 mmWave를 느껴보긴 힘들겠죠? 새로운 사업자가 나타났다곤 하지만
    mmWave는 다중밀집시설에다가만 설치하고 나머진 로밍으로 남꺼 빌려쓰겠다고 하니.. 6G때는 신사업자도 잘 경쟁했으면 좋겠네요

    • @kdhkr
      @kdhkr 2 개월 전 +1

      애초에 지금 미국도 mmWave 사실상 포기했습니다.
      미국에서 '5G UC'라고 잡히는건 대부분 한국보다 낮은 2.5GHz 기지국이고요 (그냥 '5G'는 600MHz입니다. 그래서 한국 LTE보다도 느려요..), 극소수의 28GHz mmWave 기지국도 현상유지만 하고 있지 미국 통신3사와 FCC도 유리창도 못 뚫는 절망적인 커버리지를 체감하고 더 이상 신규 기지국은 거의 설치하고 않고 있습니다.

    • @silvercat3819
      @silvercat3819 2 개월 전

      23 울트라 쓰는데 5g로 하루종일써도 집오면 60%....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 @user-rd1zc3tm4w
    @user-rd1zc3tm4w 2 개월 전 +254

    인트로 마지막.. 그의 진실의 눈빛을 기억할지어다.

  • @Noinsung
    @Noinsung 2 개월 전 +6

    와 설명 엄청 쏙쏙 들어오네 구독박고 갑니다

  • @jjglassner
    @jjglassner 2 개월 전 +4

    앞으로는 누가 빔포밍을 잘 할지가 중요해집니다. 잘 설명해주셨듯 밀리미터파와 같은 고주파로 갈수록 도달거리가 짧아지는데 MIMO 빔포밍 기술은 신호를 특정 방향으로 집중하는 기술로 고주파 신호의 도달거리를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방향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단말의 위치를 잘 추적해야 합니다. 훨씬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지만 가능성이 있는 방향이기 때문에 5G가 무작정 불가능한 기술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user-wd2lc6bt4w
    @user-wd2lc6bt4w 2 개월 전 +4

    무선공유기 리뷰영상 보고 공유기 바꿨는데
    선택범위를 줄여주셔서 바꾸는데 시간도 단축되고 성능도 좋네요 ㅎ 감사해요

  • @vmfhebtj
    @vmfhebtj 2 개월 전 +4

    저도 작년에야 요금제 좀 싸지고 나서야 사용하기 시작중이네요
    뭔가 다운로드 하는게 아니면 실사용에선 LTE랑 크게 차이없는듯 하고요

  • @user-kz1fh7yx4n
    @user-kz1fh7yx4n 2 개월 전 +2

    진짜 쉽게 설명 잘해주신다..ㅋㅋㅋㅋㅋ 초반에 완전 이해하기 쉽게 설명 대박!! 설명 깔끔하니 좋아요 역시 잇섭님!!

  • @user-xm6lr8df5k
    @user-xm6lr8df5k 2 개월 전 +3

    사람이 편리하다고 느끼는 상한선이 있는 것도 원인이지 않을까 싶네요. 3G에서 LTE 넘어갈 때는 와 이게 이렇게 빠르게 로딩된다고? 이러면서 충격 받았던 기억이 있는데 거기서 더 빠른 건 충격까지는 아닌 수준이니 그만큼 넘어갈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는 걸지도요. 물론 말씀하신 압축 기술의 발달도 있겠지만요.
    마치 TV도 SD -> HD -> FHD 넘어갈 때는 화질이 엄청나게 좋아진다는 느낌이 확실히 있었는데 UHD는 쇼파에 앉아서 볼 정도라면 크게 체감은 되지 않는 수준이라서 UHD보다 더 높은 해상도는 정말 굳이? 란 느낌이라 굴곡이나 다른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처럼요.

  • @gildong2e
    @gildong2e 2 개월 전 +9

    본 영상과는 무관한 댓글이지만 혹시 B&W사의 px7 Se2 헤드셋 리뷰해주실 의향이나 계획이 있으실까요?? 저번 Boss사의 qc울트라 영상을 너무 잘 봐서 잇섭님의 리뷰가 궁금합니다!!

  • @edgehands
    @edgehands 2 개월 전 +100

    지금은 아니지만 전파공학과 나와서 중계기 개발로 먹고 살던 사람입니다. 잇섭님이 정확한 사실을 잘 아시네요. 요즘 모두 기가기가 해서 별 감흥이 없으실텐데 28기가 대역이면 정말 어마어마한 주파수 입니다. 회절성이 너무 떨어져서 LOS를 확보해야하는 주파수이죠. 현실적으로 상용화 불가능한 주파수 대역이라 생각합니다. 3G 4G등 같은 주파수 대역내에서 통신속도를 올리는 건 불가능한게 아닙니다. 변복조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FA 대역폭을 늘일수도 있겠죠. 하지만 주파수 자체가 높아서 회절성이 떨어지는건 물리 법칙이기 때문에 개선할 방법이 없습니다. 기지국을 댁내형처럼 마이크로단위로 쪼개서 실내,실외 전국에 전부 뿌려야 되겠죠. 6G나 7G 에서는 주파수를 높이기 보다 2G 3G주파수의 강제 반납후 2기가 대역 전후에서 서비스 했으면 합니다.

    • @LCH0228
      @LCH0228 2 개월 전

      주파수의 문제는 통신단말기(휴대폰)과 통신사 안테나 사이의 문제인거고...
      궁금한거는 통신사의 안테나와 인터넷서버간의 데이터이동량이 5G대를 커버가능한지 궁금하네요
      한두명의 요청말고, 한국인구기준 5천만명이 동일한 데이터량일 경우에요
      커버리지 늘린답시고 안테나랑 기지국 늘려봐야 속도보다 그 많은 데이터량을 받아들이는것이 가능한지 의문이거든요
      도로가 속도 80에서 110으로 규정속도 올라가고 도로상태 좋아져도 톨게이트 지나고서 막히면 소용없잖아요

    • @Jinseo_Vik_Lee
      @Jinseo_Vik_Lee 2 개월 전

      안테나-서버 간이라 함은 기지국(base station)으로부터 사용자가 이용하는 최종 서비스(예를 들면 유튜브)까지의 경로를 말씀하신 것이지요?
      5,000만 명이 같은 데이터를 유선 환경에서 보낼 때 문제가 없다면, 무선 환경에서도 이 경로에는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데이터가 기지국에 잘 도착하여 처리되었다면, 남은 경로는 유선이었을 때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지요. 우리에게 익숙한 데이터 링크 계층 수준에서의 통신이니까요.

  • @user-fd3oj5le8w
    @user-fd3oj5le8w 2 개월 전 +1

    영상 잘 봤습니다. 그런데 커버리지 문제는 더 촘촘하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망을 설치할 수 있는 스몰셀 기술도 있다던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user-tu7et2vn4m
    @user-tu7et2vn4m 2 개월 전

    구독은안하고 매번ㅋㅋ 핸드폰 후기나 궁금한거 있을때 잇썸님 영상찾아서 눈팅만 했었는데 구독 처음이자 최초 구독 가야겠어요ㅋㅋ너무 유용하네요 유투브 프리미엄 2년쓰면서 구독 처음해봅니다ㅋㅋ

  • @user-ze1xi2ot9z
    @user-ze1xi2ot9z 2 개월 전 +77

    krplus.net/bidio/gbNxqGaip22Rgn4 전송량은 말 그대로 '양'이기 때문에 높다 낮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통신의 주파수는 반송파(캐리어)의 주파수를 말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회절이나 직진성의 특징이 나타나는 것이지, 정보를 전송하는 대역폭하고는 다른 이야기 입니다.
    반송파의 주파수가 낮아도 대역폭은 넓게 할 수 있지만 ( 이미 많이 쓰고 있는 대역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 높은 주파수 대역에 넓은 대역폭을 할당하기 더 좋기 때문에 현실적인 특성이 나타는 것일 뿐, 고주파수 대역이 정보량이 많다는 것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설명입니다.

    • @ITSUB
      @ITSUB  2 개월 전 +20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 @user-zp8cq5dr9l
      @user-zp8cq5dr9l 2 개월 전 +1

      오 이게 맞죠 :)

    • @sapmdo
      @sapmdo 2 개월 전 +1

      그럼 850mhz 대역에서 10mhz 대역폭으로 서비스 하는것과 2.6ghz 대역에서 10mhz 대역폭으로 서비스 하는것, 이 두 경우 전송속도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되나요?

    • @user-je3zz7tf4o
      @user-je3zz7tf4o 2 개월 전 +4

      @@sapmdo 혼재(SINR)를 감안 하지 않으면 전송 속도에 차이는 없습니다. 영상에서 처럼 주파수가 낮으면 회절성이 높아져서 도달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주변 기지국 신호간 혼재가 많이 발생합니다.

    • @sapmdo
      @sapmdo 2 개월 전

      @@user-je3zz7tf4o 저주파수 대역에서는 넓은 대역폭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신 세대가 진화할수록 점점 고주파수 대역으로 가는건가요?

  • @Den-hh1mk
    @Den-hh1mk 2 개월 전 +11

    요즘 웬만한 곳은 다 와이파이가 되기도 하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전으로 데이터 사용량도 줄어든 편이라 업/다운을 많이 하는 사람들을 제외한다면 5G의 메리트가 크게 없다고 봅니다.

  • @haejunchung5085
    @haejunchung5085 2 개월 전

    쉽게 이해가 되네요..👍🏻👍🏻

  • @user-og9jt9sr9c
    @user-og9jt9sr9c 2 개월 전 +2

    사람들이 3G도 있는데 너무 느려서 LTE로 바꿔서 쓰는거 저도 알지만 5G는 요금도 많이나가는데 모든통신사에서 자꾸만 5G를 쓰라고선호하고 저는 몇달전에 LG에서 KT초이스 5G할인요금제로 쓰는데 만만치가 않아서 더욱더 의문이네요 ㅠㅠ 그리고 잇섭형님 건강하세요

  • @swordwarrior99
    @swordwarrior99 2 개월 전 +16

    진짜 너무 빨리 상용화했다고 느껴요... ㅠㅠ 마케팅도 속이기도 했구요... 그래서 작년 11월 22일에 SKT에서 5G 단말기를 LTE 요금제로 개통하게 해줬죠(LTE 단말기에 5G 요금제로도 가능) 이후 한 달 뒤인 KT에서도 적용하고 1월 19일에 LG U+도 적용하는 것으로 3사가 전부 교차 개통이 가능해졌죠...

    • @KiBok861
      @KiBok861 2 개월 전 +7

      서로 눈치게임 똑같이 담합하는건 언제나 변함없는 통신카트텔 더러운 돈신사죠 얍삽한것들😡

  • @user-dy7mp5ci9m
    @user-dy7mp5ci9m 2 개월 전 +273

    완벽한 타이밍, 떠오르지 않는 드립

    • @ITSUB
      @ITSUB  2 개월 전 +2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kd7xy6uu8z
    @user-kd7xy6uu8z 2 개월 전 +8

    주파수 관점에 대해서는 잘 설명해주셨네요. 28GHz에대해선 직진성을 극복하기 위해 RIS 안테나 같은 전파를 받아 반사시켜주는 반사판_증폭을 하거나 빔포밍을 해주는 연구가 진행중 이더라고요. 주파수 외적으로는 SA(standalone)와 NSA(non-standalone) 모드에 대해서도 찾아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5G통신을 하기위한 코어가 단독으로 지어진 코어인지 4G에서 사용하는 코어를 업데이트(예를 든 표현입니다.) 를 통해 4G와 5G를 둘다 가능하게 한 코어인지에 따라서도 속도가 다를꺼에요. 일반적으로 통신사는 기존에 깔린 코어를 계속 사용하길 원하기 때문에 NSA모드로 5G서비스를 제공 하게되고, SA코어가 많이 깔리지 않다면 5G의 속도를 체감하기 힘들게 됩니다.

  • @jeongbilly
    @jeongbilly 2 개월 전 +3

    이번에 자급제 LTE 처음 쓰는 사람인데요
    5G 쓸때 끊기던 구간이 지금도 끊기는데요
    Usin칩을 바꾸면 된다는 사람들이 있어서 바꾸려고 하는게
    바꾸면 정말 흑우인가요??

    • @Retro_LetGo
      @Retro_LetGo 2 개월 전

      망 자체 문제라 차이 없어요

  • @Eagle.D
    @Eagle.D 2 개월 전 +346

    진짜 이럴거면 왜 상용화했고 그렇게 비싸게 받아먹고 있는건지 참...

    • @vpalrmrgua
      @vpalrmrgua 2 개월 전 +69

      사기꾼들임

    • @ITSUB
      @ITSUB  2 개월 전 +93

      새로운 기술 도입은 좋다고 봅니다.
      다만, 그 과정이 문제가 많았죠 ㅎㅎ

    • @GN.ElectcKing
      @GN.ElectcKing 2 개월 전 +12

      삼성도 이렇게 미완성으로 안만드는데...ㅋㅋ

    • @user-ch1su8sn3j
      @user-ch1su8sn3j 2 개월 전 +2

      도입하는건 좋은데 노력을 안하는게 문제지요

    • @MSG1004
      @MSG1004 2 개월 전

      ​@@GN.ElectcKing미완성으로 만들어서 사기친폰은 있었죠 s22라는 폰

  • @user-cp5hb3wh7y
    @user-cp5hb3wh7y 2 개월 전 +3

    오늘내용 볼때 공돌이파파아저씨와 합방 기대해봅니다 ㅋㅋ 더 쉽게 설명 할 수 있습니다

  • @Kim_Won-Jung
    @Kim_Won-Jung 2 개월 전

    5G 초기부터 계속 사용중인데 진짜 잡히는 경우 손에 꼽힐정도 입니다.
    개임패스 스트리밍 빠르게 하고 싶었는데 빠르긴 커녕 잡히지도 않고 가끔 망 바뀌면서 끊기면 어우....
    4G 요금제로 갈아타야 겠어요

  • @casualsiro
    @casualsiro 2 개월 전

    진짜 유익해요ㅠㅠ 감사합니다

  • @HappyCatFlu
    @HappyCatFlu 2 개월 전 +28

    5G의 저지연을 체감하기 힘든건 NSA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NSA(Non stand alone)는 단말이 망에 붙는 처음의 게이트가 4G이고, 데이터 트래픽 요구를 하면 5G망 쪽과 연결을 해주는 구조라고 보면 되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본격적인 트래픽을 당기기 전에는 LTE 서비스망에서 대기중인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저지연을 위해서는 처음부터 LTE를 제외하고 5G망에서 붙어서 대기하고 있는 SA (Stand alone) 으로 동작 해야하는데,
    그렇게되면 통화 연결시 강제로 다시 LTE로 내려가는 동작이 추가되야합니다.
    기존에 3G에서 LTE로 넘어갈 때는 기본적으로 LTE 망에서 통화가 안되고 3G 망으로 통화를 했기 때문에, 통화 시 3G로 강제로 내려서 연결하는 동작을 먼저 만들었었죠.
    그러다 나중에 VoLTE가 상용화 되면서 LTE망을 이용해 통화가 가능해지고는 더이상 3G로 내릴 필요가 없어졌고, LTE 커버리지도 확보가 완료된 상태에서 3G 망을 더이상 유지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3G 사업을 철수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반대로 기존에 커버리지가 확보된 LTE망을 가능한 활용을 하면서 고속 트래픽이 필요할 때만 5G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초기의 부족한 서버 트래픽 처리에도 유리하고, 통화 등 기존 망 구성을 크게 바꾸지 않고도 5G 서비스가 가능한 망을 넓히기 쉽게 하기 위한 NSA가 먼저 개발이 되어 쉽게 5G 커버리지를 확보할수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LTE 안내데스크 교환원을 통과하지 않고 시작부터 5G로 서비스를 하는 S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5G 에서 통화를 위해 LTE로 전환하는 동작 또는 VoNR이 상용화 되는게 우선 진행되야하고, 그 후에 모든망들을 NSA에서 SA로 망 구성을 변경하는 작업이 들어가야합니다.
    그리고 사실 6G, 7G 넘어가도 mmWave는 일반 사용자들이 전국적으로 모든 공간에서 사용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주파수 특성상 회절이 거의 없어서 중간에 장애물이 있다거나 하면 바로 음영지역이 생겨서 커버리지 확보에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모든 건물들에 모든 방향에 안테나를 만들고, 실내에서는 집집마다 WiFi 공유기 사용하듯 펨토셀 기지국을 설치하고, WiFi 공유기보다도 촘촘하게 각 방마다 안테나를 위치시켜야 가능합니다.
    mmWave는 특수하게 한정된 공간(코엑스 전시관 또는 일부 특정 돔 구조의 건축물)에서 장애물(지나다니는 사람 포함) 영향을 최대한 피할 수 있는 천장에서 아래 방향으로 안테나를 설치해야 그나마 어느정도라도 서비스 가능합니다.

    • @SoSiinYul
      @SoSiinYul 2 개월 전 +1

      Mmwave는 딱 콘서트,주요인파 밀집지역에 설치하기 좋겠군요

    • @kdhkr
      @kdhkr 2 개월 전 +1

      애초에 지금 미국도 mmWave 사실상 포기했습니다.
      미국에서 '5G UC'라고 잡히는건 대부분 한국보다 낮은 2.5GHz 기지국이고요 (그냥 '5G'는 600MHz입니다. 그래서 한국 LTE보다도 느려요..), 극소수의 28GHz mmWave 기지국도 현상유지만 하고 있지 미국 통신3사와 FCC도 유리창도 못 뚫는 절망적인 커버리지를 체감하고 더 이상 신규 기지국은 거의 설치하고 않고 있습니다.

  • @poppeach3760
    @poppeach3760 2 개월 전 +6

    이런거 잊지않고 올려줘서 겁나 고마운

  • @user-1g9z2t
    @user-1g9z2t 2 개월 전

    영상 초반만 해도 잇섭형 광고 받았구나
    조만간 새로운 요금제 나오는거에 맞춰 비판과 긍정적인 효과 전파하는건가 했는데
    뒤로 갈수록 5g를 쓸 필요 없는 거에 대한 이유와 근거를 알려주네요 ㅋㅋㅋ

  • @yoderbreed2184
    @yoderbreed2184 2 개월 전 +2

    좋은 영상입니다

  • @0331samuel_
    @0331samuel_ 2 개월 전 +17

    5G는 물줄기 쎈 샤워기 같은거죠. 나오는 물의 양은 같지만 물줄기가 약한것 보다는 기왕이면 쎈게 좋듯이 말이에요
    하지만 물줄기를 쎄게 만드려면 그에 맞는 샤워기 헤드를 사야하고, 물줄기가 쎌수록 물이 닿는 표면적이 적죠
    그래도 이들 모두가 만족되는 환경이면 물줄기가 쎈 샤워기를 택하는 거고, 5G도 똑같다 생각해요

  • @user-of9el8vd3o
    @user-of9el8vd3o 2 개월 전 +25

    군단위 시골동네인데
    5g가 어느순간부터 잘 잡히기는 하더라구요
    속도도 속도측정 어플 이용하면 500메가 중반대 나오구요
    근데 희한하게 중간중간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예로 유튜브 시청중이나 게임중 갑자기 연결이 끊겼다고 나오더니 1분내외 정도 지나면 갑자기 다시 살아나는게
    하루에 열댓번씩도 더 일어납니다.
    속도는 만족하는데 이렇게 끊김이 많으면 차라리 속도가 느려도 LTE를 쓰는게 나을 정도입니다
    끊김이 개선이 되었으면 하네요

    • @rianwhite-cr1ei
      @rianwhite-cr1ei 2 개월 전 +1

      더 웃긴건 느린 lte라도 3g처럼 쓰면서 답답할 정도는 아니여서 그렇게 5g끊김 당하다보면 짜증나서 5g로 안 돌아가고 그냥 lte쓰게 돼요 ㅠㅠ

    • @user-of9el8vd3o
      @user-of9el8vd3o 2 개월 전

      @@rianwhite-cr1ei 저번에 쓰던 스마트폰이 노트20 울트라 였는데 배터리 때문에 LTE로 썼었습니다.
      이번에 s24플러스로 바꾸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 5g 고정해서 쓰고 있는데
      유튜브 볼때마다 로딩걸려서 짜증나서 못쓰겠네요
      LTE로 바꿔서 쓰고 한 반년쯤 있다 5g로 바꿔서 다시 써봐야 겠네요

    • @user-ob3vp6ol6d
      @user-ob3vp6ol6d 2 개월 전

      광역시, 시 단위의 행정구역에서는 이통3사에서 모두 5G 기지국을 준공하기 때문에 5G를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군 단위의 행정구역에서는 이통3사 중 하나의 사업자에서 3사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동망을 현재 계속 준공중이고 5G 기지국 인프라가 아직 많이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어요.

    • @yshfjed
      @yshfjed 2 개월 전 +2

      ​@@user-ob3vp6ol6d그럼 5g 강제요금을 하지 말아야지 스바로마~
      맞아 아니야

    • @user-ob3vp6ol6d
      @user-ob3vp6ol6d 2 개월 전

      ​@@yshfjed못배워처먹었냐 왜 욕짓거리?

  • @user-vk8ci9hh7d
    @user-vk8ci9hh7d 2 개월 전

    3G -> 4G 과도기에 3G에서 쓰던 주파수 대역을 CA로 묶으며 LTE로 가져가서 3G가 느려졌던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사실이라면 당시에 LTE로 전환시킬려고 통신사에서 기지국을 줄이고 있다는 얘기를 많이들 했었는데 기지국이 아니라 주파수를 통째로 뽑아간걸까요?

  • @ilc08022
    @ilc08022 2 개월 전

    저는 반대로? 노트10+랑 아이폰13 개통 직후에는 lte로 바꿔서 썼는데, 이상하게 집 주변의 lte 속도가 20~40Mbps로 박살이 나있어서 한달 정도 쓰다가 5G로 바꿨었습니다.
    지금 사용중인 s23 개통때에도 비슷했는데, 최근에는 어느정도 살아나서 120mbps정도 나옵니다. 다만, 그사이에 알뜰폰통신사의 데이터 많은 5G요금제로 바꿔서 굳이 lte로 돌아가야 하나 싶네요.
    방에서는 5G가 원활하고, 데이터도 50GB정도 되어서 평소에는 아예 wifi조차 끄고서 생활합니다.

  • @Master-Aingkun
    @Master-Aingkun 2 개월 전 +7

    5G 늘릴 생각은 아직도 없고 6G로 넘어가서 돈을 어떻게 주머니를 털어야 하는지 잔머리 굴릴 생각만 가득한 도둑 놈들이죠,
    4G나 LTE 사용 하던 시절에는 그래도 핫스팟을 사용 할 때 제한이 없었는데, 요즘에는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핫스팟 데이터를 따로 분리해서 용량 제한을 걸고 있다는 게 참...
    그러다 보니 밖에서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는 경우 얼마 사용 하지도 못하고 데이터는 순식간에 사라지고 Wi-Fi 6은 잡히지도 않고 LTE 조차 안잡히고, 비싼 요금제를 이용하는데 제한까지 당해가면서 왜 3G보다 못한 2G급 속도의 쓰레기를 이용해야 하는지.... 데이터 많이 사용하려고 10만원 넘게 내는데 vvip 고객까지 개 호구 취급하는 통신사들...

  • @tnxnzk123
    @tnxnzk123 2 개월 전 +4

    결국은 가격 책정이 핵심
    반쪽짜리도 못되는 서비스를 강제 이행 시킬거면 반쪽짜리도 안되는 가격으로 제공해야 하는게 이치에 맞는 것

  • @ALSKA_VANDIJK
    @ALSKA_VANDIJK 2 개월 전

    속도 수치는 나쁘지않게 나와도 막상 스트리밍 게임 들어가면 불안정한게 있는지 뚝뚝 끊기더라구요. 나오는 속도보다 절반이하로 전송량을 설정해도 말이죠....

  • @Jeonghun91
    @Jeonghun91 2 개월 전 +1

    24 울트라 5G 무제한 요금제쓰고있는데 배달할 때 인증샷찍고 전송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전송이 안돼서 바쁜데 엄청 짜증나요

  • @dormamu2023
    @dormamu2023 2 개월 전 +5

    저 주파수는 삶은 스파게티 면이고 고 주파수는 삶기 전 스파게티 면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네요
    저 주파수는 뚝 부러지지 않지만 먹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고 주파수는 조리를 안해도 먹기는 가능하므로 빠르지만 부러지기 쉽다는...(꺾으면 부러짐?)

  • @user-ez4je6ln1z
    @user-ez4je6ln1z 2 개월 전 +25

    광화문쪽에 근무중인데 파이브지 안잡힙니다......
    정확히는 잡혔다가도 조금만 이동하면 엘티이로 바뀌었다가 파이브지로 바뀌었다가 또 엘티이로 바뀌었다가 왔다리갔다리함

    • @tanjin0831
      @tanjin0831 2 개월 전 +5

      경기도라 뚝뚝 끊기는 줄 알았는데 서울에서도 그러는구나... 건물 안에 들어가면 유독 심하더라고요.

    • @user-ms7sm7hz8m
      @user-ms7sm7hz8m 2 개월 전 +4

      @tanjin0831 지역 문제가 아님ㅋㅋㅋㅋㅋㅋ저희 사는 지역은 서울보다 분포도 높은데도 LTE뜸ㅋㅋㅋ

    • @user-eb2jk1tw4h
      @user-eb2jk1tw4h 2 개월 전 +1

      인천사는데 특정 구역만 지나면 인터네수먹통되다가 엘티이 바뀌다가 5쥐 바뀌다가 계속 반복해서 어느순간 엘티이만 썼던 기억이 있네요
      데이터가 터지고 안터지고 떠나서 그 구간만 지나면 배터리 광탈이라 못쓰겠더라구요

    • @yl9139
      @yl9139 2 개월 전 +1

      저는 실내에서도 5g 안 잡힌 적이 거의 없는데 같은 서울이라도 다르군요

  • @luffydoggo
    @luffydoggo 2 개월 전

    잘은 모르는 내용이지만 뭔가 엄청 잘 정리하셨네요. 없섭님 치킨먹던거 보다가 이거보니 매우 똑똑해보입니다.

  • @user-oo3fw5vl6h
    @user-oo3fw5vl6h 2 개월 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공부가 되었습니다.^^ 강원도 산골은 종종 3g가 잡히는 경우가 있네요.

  • @-korease-
    @-korease- 2 개월 전 +18

    내가 이래서 4G요금제에 자급제폰 쓰는중...

  • @joonsick-cap
    @joonsick-cap 2 개월 전 +11

    전 5G 요금제 쓰는 이유가 sk의 경우에는 혜택이 5G가 빵빵해서 혜택 잘쓰시면 사실 lte보다 저렴한 느낌이 있고,
    공유데이터 100기가, Apple Watch 셀룰러 요금제 무료 같은 혜택 보고 5G 99 쓰고 있긴합니다.

    • @ITSUB
      @ITSUB  2 개월 전 +7

      저도 그래서 5G요금제 쓰지만 LTE로 쓰고 있습니다.
      LTE로 써도 요금제는 조금씩 가격내리고 혜택올리면서 5G 요금제에서 LTE쓰는게 낫더라구요;;

  • @user-jk6qz8jh2s
    @user-jk6qz8jh2s 2 개월 전 +2

    통신쪽도 건축쪽 처럼
    다 만들어 놓고 고객들에게 판매하는게 맞겠네요.
    우리나라는 희한하게 미래의 결과에 대한 현재의 기대치만 보고 판매하는 경향이 있음.
    원래는 은행이 그러한 방식을 택하는데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이 방식을 강요함.

  • @user-nn3ev4es1i
    @user-nn3ev4es1i 2 개월 전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혹시..샤오미 레드미 워치4 리뷰 가능할까요?목 빠지게 기다리고 잇숩돳!!

  • @zero-jq9gs
    @zero-jq9gs 2 개월 전 +5

    드라마틱한 성능차이는 못느끼겠고
    휴대폰 발열나서 폰 뜨뜻하고 배터리도 빨리 줄어들어서 그냥 LTE만 쓰고 있네요

  • @mayeramschel123
    @mayeramschel123 2 개월 전 +33

    지금도 LTE 쓰고 있으면 개추ㅋㅋㅋ

  • @Mr.Knighthood
    @Mr.Knighthood 2 개월 전

    전에 갤럭시 폰 분해 했을때 국내용에는 28기가 안테나 아예 넣지도 않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삼성은 국내에 28기가가 국내 통신사가 기지국을 안깔거나 깔리더라도 한참 후다라는걸 인지하고 있었던거죠.
    그리고 메인급 사이트에서는 다운로드 데이터 송신 속도 제한을 걸어서 체감이 힘들수도 있고
    스트리밍 등 대부분의 서비스는 3g 4g 사용자가 충분히 쓸수 있는 환경으로 서비스를 만들지 5g기준으로 못만들어요
    동영상을 강제로 4k 스트리밍만 허용하면 그 서비스가 성공 못할거 아니까요
    그러다보니 fhd 영상 로딩이 2초냐 1초냐의 차이가 생기는데 1분 2분의 차이도 아니고 체감이 잘 안된다는거조.
    (비슷한게 ssd인데 sata나 nvme 7000짜리 비교체감 잘 안나는거랑 비슷해요. Hdd하고 sata1은 천지개벽하는 체감이 났었지만요)

  • @user-dg1ws9uy5l
    @user-dg1ws9uy5l 2 개월 전

    Kt 쓰고 있습니다 엘레베이터에서 전화 끊김
    데이터 안터짐..
    3사 테스트를 해봤는데 kt만 그러네여
    Kt 요청을 많이 해보았지만 너무 실망 스러워여
    20년정도 쓰고 있는데 너무 통신사 바꾸고 싶고
    복잡합니다 이슈를 잇섭님이 영상 한번더 해주시면 kt가 보지 않을까??

  • @lIIllIIIlIIIl
    @lIIllIIIlIIIl 2 개월 전 +11

    아직도 LTE 쓰는 1인. 근데 점점 느려지는 느낌..

    • @Retro_LetGo
      @Retro_LetGo 2 개월 전 +8

      KT lte는 확실히 심각하게 느려짐. 끊김도 잦아지고

    • @user-je9nh7mw6z
      @user-je9nh7mw6z 2 개월 전 +4

      나만 그런거 아니었구나 kt ㅋㅋㅋㅋㅋ

    • @NA-xe6px
      @NA-xe6px 2 개월 전

      와 ㅋㅋㅋㅋ 나도 kt lte 쓰는데 최근에 느려진다는 느낌 받아서 sk로 바꾸려고 했는데 나만 느끼는게 아니였네 야발 핸드폰도 작년애 바꿔서 핸드폰 문제도 아니고

    • @BoeingF-22
      @BoeingF-22 2 개월 전

      아 개돼지님들 5g로 넘어오셔야죠 😂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2 개월 전

      예전에 루머가 돌긴 했는데 LTE시설을 5G로 전환시켜서 임시 땜빵 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려졌다는 말을 하니까 솔직히 맞는 말 같더군요.

  • @qweks123
    @qweks123 2 개월 전 +5

    주파수특성도있지만 실내에서 팸토셀이라든가 대안이없는게아니라서 실내에서5g충분히 쓸수있게 환경을만들어야되는데 통신사들이 인프라투자가 전혀없어서 생기는문제임

    • @chatonlim2291
      @chatonlim2291 2 개월 전

      맞습니다 5g 팸토셀은 4g 팸토셀의 대충 10배 되는 가격이라 실내 설치는 3년내는 없을것 같네요. Lte는 꽤 설치 되었지만요

    • @seoulkorea.
      @seoulkorea. 2 개월 전

      통신사가 안 함 삼성이 만들지(서울만) skt랑 kt는 모바일 기지국 기준 ㅇㅇ(4g,5g)

  • @user-vs7gs9ku6n
    @user-vs7gs9ku6n 2 개월 전

    ㅋㅋ 영상 재밌게 봤습니다.
    제가 퀘스트3를 사려고 하는데 퀘스트4까지 존버할까요? 아니면 삼성이 ar 글라스 만들때까지 기다릴가요? 제가 이걸 게임용이 아니라 강의 시청용이나 작업용으로 쓰려고 하는데 어떻게 할까요?ㅠㅠ

    • @ITSUB
      @ITSUB  2 개월 전 +1

      강의 시청용이나 작업용이라면 비추요 ㅎㅎㅎ

    • @electric_cat.
      @electric_cat. 2 개월 전

      퀘스트 수락했나

    • @poiuy6655
      @poiuy6655 2 개월 전 +1

      화질 안좋아서 3은 별로고 4 기다리세요

    • @user-vs7gs9ku6n
      @user-vs7gs9ku6n 2 개월 전

      오 감사합니다. ㅎㅎ

  • @jsp5317
    @jsp5317 2 개월 전

    5G 요금제 최저가격 5만원대로 시작을 했고, LTE이용하려면 자급제로 사서 기존 LTE쓰던 사람만 가능하거나, 나중에 바꾸는 식으로 사용해야했는데, 가격만 비싸고 5G잡히지도 않으면 이게 뭔가 싶긴 했죠. 거기다가 5G랑 LTE번갈아가면서 잡히면 인터넷이 끊기기도 해서 LTE고정으로 써야했고, 어느 시점인가 부터 LTE속도가 줄어버려서 이용하는데 체감이 되었다는 소리도 있었고요.(속도 줄어든거는 실외에서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 @jph4634
    @jph4634 2 개월 전 +8

    같은 안동사람이고 안동대여서 자랑 스럽습니다. 진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ㅎㅎ 저도 폰 매니아라..

  • @yangsongi
    @yangsongi 2 개월 전 +7

    노트9를 5년반째 쓰고 있는 데 4G 요금제가 워낙 저렴해서 최신폰으로 갈아타고 싶은 마음이 없네용

    • @user-hg8os6xo5j
      @user-hg8os6xo5j 2 개월 전 +2

      4G폰 저렴한 요금제, SD카드 지원, 이어폰 3.5mm 지원, ㅈ같은 펀치홀 없음
      그저 goat

    • @user-gi7mk1ex8u
      @user-gi7mk1ex8u 2 개월 전 +1

      노트9 5년쓰고 24u 자급제 넘어왔는데 버벅거리는거 없으니 편하긴 함...ㅋㅋㅋㅋㅋ
      확실히 노트9 쓸땐 몰랐는데 새폰 넘어오니 그 폰이 진짜 느린고 버벅거린거였구나 느낌

    • @yangsongi
      @yangsongi 2 개월 전

      @@user-gi7mk1ex8u 그렇군요... 전 노트9가 좀 무거워서 S24 기본형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기본형도 성능 체감 많이 되겠죠...?

    • @geometrydashpianomen1441
      @geometrydashpianomen1441 2 개월 전

      기기만 5G로 사시고 요금제는 유지하셔도 됩니다.
      제가 그러거든요

  • @Higherthan
    @Higherthan 2 개월 전

    설명이 너무 깔끔하네요 4g계속 사용중인데 지금도 전혀 업그레이드할 이유를 못느꼈는데 앞으로도 그럴거 같네여

  • @sh12
    @sh12 2 개월 전

    정말 공감가요. Lte 초창기도 이정도는 아니엿는데

  • @ZhyaDaMin
    @ZhyaDaMin 2 개월 전 +8

    집안에 박혀있다시피 한 사람으로서는
    5G요금제 가입해놓도고 LTE로 보이는 시간이 더 많았던 것 같은 체감이었어요...

  • @lwantbronze
    @lwantbronze 2 개월 전 +6

    이번에 드러오는 스테이지엑스 통신사가 5G 꼭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 @user-ym4lk1ob2u
    @user-ym4lk1ob2u 2 개월 전

    퇴직 얼마 안 남은 정통부 직원들이 퇴직 후 가게 될 수도 있는 기업 을 위해 일할까요? 아니면 기존에 몸 담고 있는 정통부( or 국민들을 ) 위해서 일할까요?

  • @tommyrim
    @tommyrim 2 개월 전

    현실적으로 mmwave 대역은... 마치 비유하자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같은 근거리 통신으로 사용하는 게 현실적이라고 생각해요. 근거리 통신이라고 치면 100-150m 커버리지는 상당히 넓은 거니까요.

  • @user-og3gq8ed4s
    @user-og3gq8ed4s 2 개월 전 +7

    저도 잇섭님을 중3때 영상을 처음 접하면서 전자기기 그리고 통신쪽에 대해서 직업을 꿈꾸고 있었고 대학을 가지 않고 제가 꿈에 그리던 통신쪽에 발을 드려서 이제 막 중계기쪽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 구독자 입니다.
    일단 건물 내부에서 5G가 안터지는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일단 여러분이 아셔야 될 부분은 중계기쪽 에도 인빌딩팀과 지상팀이 있습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할수도 있습니다. "무슨 중계기에 인빌딩이 있고 지상이 있다 다 똑같은거 아니냐" 라고 말이죠 그런데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것은 인빌딩팀은 건물 내부에서 핸드폰이 잘 안터질때 그때 건물 내부에 3G,4G,5G 장비들을 이용해서 "증설" 혹은 "신설"을 하게 됩니다. 또한 장비 사이즈에 따른 용량도 다른데 일단 장비 사이즈도 "소형, 중형, 광장비"로 나뉘어 지는데 건물에 사이즈, 유동인구 수에 따라서 건물 내부에 들어가는 장비의 사이즈가 달라집니다. 또한 외부에서 잘 터지는 이유는 외부의 경우 잇섭님이 언급해주신 회절성과 관계가 있고 지상 장비들이
    여기까지가 서론이고 이제 본격적인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외부에서 치고 들어오는 신호에 대해서 현장 시설하는 분들이 핸드폰을 통해서 디버그를 봅니다 (디버그 보는 방법은 글을 다 쓰고 댓글 마지막에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서 외부에서 얼마나 신호가 들어오는지는 보고 그 다음에 5G의 경우에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보게 되죠 현장에서는 대부분 벤치비 어플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나와야 됩니다 만약에 본인이 사용하는 폰이 잘 안터진다 5G가 잘 안된다 이러면 기존에 있던 건물에 5G 장비들이 안들어가 있거나 혹은 기존에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되는 경우에는 장비가 죽은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장비가 없어서 신설을 하게 되면 새롭게 5G 장비를 달게 되고 만약에 5G 장비가 기존에 있다고 하면 "증설" 즉 민원을 넣은 사람이 있는 장소 주변까지 안테나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아니 그러면 내가 자주 머무는 곳은 안테나가 안보이는데 설치 안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부분들도 있을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처음 안테나를 설치할때 건설업체 혹은 건물주가 건물의 미관을 위해서 안테나를 매립해달라고 한 경우이고 안테나가 매립되어 있을수록 실질적으로 신호가 전창을 뚫고나오면서 생기는 손실도 발생하게 됩니다. 안테나를 노출하게 되면 신호가 많이 좋아집니다. 또한 내가 쓰는 통신사 안테나는 안보이는데? 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공용화 라고 해서 한 안테나에 이통 3사가 같이 이용하게 되면서 주관사로 뽑힌 업체에서 시설을 다 해놓으면 참여사들은 장비를 설치하여서 주관사 장비에 소스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한개의 안테나로 3개의 통신사의 신호를 뿌리게 되는 형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을 하면서 이쪽 업계 사람들이 하는 말의 대부분이 앞으로 3~5년 정도는 장비를 더 설치해야 지금보다 많이 좋아질 것이다 라는게 현재 현장에서 발로 뛰고있는 관계자들의 목소리 입니다.
    사실 저도 이쪽 일을 하면서 보이는 현실과 각종 이야기들이 있습니다만 어떤걸 조심해야되고 어떤걸 말해야 될지 몰라서 문제가 없어 보이는 걸로만 이야기를 했고 두서가 없이 쓴 글이라서 많이 어질어울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늘 챙겨보는 IT 유튜버중 한분인 잇섭님께서 이러한 영상을 올려주셔서 이참에 여러분에게 많이는 아니더라도 제가 배우고 체감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보 공유차원에서 댓글을 달게되었습니다.
    디버그 보는 방법 기본전화 어플을 킨다 (후후전화, T전화 같은 어플은 볼 수가 없음) *123456#을 치고 RS값이 105 이상이면 핸드폰이 수신하는 신호가 좋지 않으며 이는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핸드폰이 잘 안터진다 혹은 5G가 잘 안터진다고 민원을 넣으시고 관련해서 기사님들이 오시면 어느 부분이 안되는지 그리고 연락을 잘 받아주시면 관련해서 지금보다는 더 많이 좋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kd9it
      @---kd9it 2 개월 전 +1

      장문의 자세한 글과 정보 감사합니다.

    • @user-og3gq8ed4s
      @user-og3gq8ed4s 2 개월 전 +2

      글을 쓰다가 수정하고 그래서 지상장비를 언급하다가 끝났는데 참고로 지상장비는 이통3사 지역마다 쓰이는게 다르며 KT는 노키아 에릭센 삼성 LGU+는 삼성과 화웨이이지만 삼성의 비중이 크며 SKT는 자체 장비와 삼성 장비를 씁니다 또한 지상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건물 내부보다는 신호를 수신하기 좋은 형태라서 5G가 더 잘잡히는 특성도 있고 게다가 모든 송수신을 광케이블 즉 광장비이기에 빠르게 신호를 주고 받습니다 2G~4G까지는 광케이블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급전선이라고 불리는 동축케이블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지금도 광장비에서 안테나로 뿌려주는 모든 선도 다 동축케이블입니다.

    • @sapmdo
      @sapmdo 2 개월 전

      ​@@user-og3gq8ed4s5G 안테나 보다보면 기존 lte 안테나 처럼 생긴 길쭉한 모양 안테나랑 정사각형 모양 안테나 두개다 보이던데 무슨 차이인가요?

  • @grimsky_1759
    @grimsky_1759 2 개월 전 +4

    Lte로 돌아가고싶은데 5g랑 요금 차이가 별로 없더라구요 뭐지 ㄷㄷ

  • @ByeongGirlSi
    @ByeongGirlSi 2 개월 전 +2

    와 이제 4년정도 되니깐 서울시내에다가 건물외부에서는 잘잡히는구나! (5G강매요금을 4년전부터 내며)

  • @reviewdogsky
    @reviewdogsky 2 개월 전

    정말 대박이네요!

  • @younilkim6169
    @younilkim6169 2 개월 전 +3

    흠 홍지승님 팔씨름 말고 it도 하시는군요
    이번에도 kt가 반응 하려나요

  • @Chatty_Sol
    @Chatty_Sol 2 개월 전 +9

    전역 2일 남기고 보는 잇섭은
    없섭처럼 재밌다
    벅벅

  • @user-uc4ri6wo3u
    @user-uc4ri6wo3u 2 개월 전

    S24+ LTE요금제로 개통하는 것 어떤가요? 지방살고 주로 실내에 있어서 와이파이 많이 쓰는데요.

  • @sosssg
    @sosssg 2 개월 전

    4년전에 비싼 요금제로 받아서 그걸로 커버리지 늘려줄줄 알았지만
    다른곳만 늘려서 사용자들이 불만이 많았죠....
    저도 그래서 5G 쓰다가 4G LTE 갔다가 일년전쯤 다시 5G로 ..... ㅋㅋㅋ
    5G 제대로 되면 원격으로 PC게임 해볼려고 했었는데 아직도 조건이 안되니....원..ㅋㅋ
    예전 3G 에서 LTE로 넘어갈때 노래 스트리밍이 안끊기고 나오게 되어 아주 만족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 @user-hk9gs8is8d
    @user-hk9gs8is8d 2 개월 전 +5

    진짜 처음 lte나왔을때...존나 신기했는데...ㅋㅋ 속도차이가...어마어마했지...근데 lte 5g별차이를 못느낌....ㅋㅋ

    • @user-1g9z2t
      @user-1g9z2t 2 개월 전 +2

      5g 제대로 터지기만 하면 진짜 졸라 빠르긴 함.
      어플 설치도 진짜 순삭으로 되고
      문제는 영상 내용 처럼 조건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ZERO-ev5yg
    @ZERO-ev5yg 2 개월 전 +4

    5G제대로 써질려면 못해도 3년은 더 기다려야겠다…

    • @ITSUB
      @ITSUB  2 개월 전 +5

      더 거릴ㄹ지도..

    • @rewqqwer9783
      @rewqqwer9783 2 개월 전 +1

      3년?? 지금 속도면 20년뒤에도 지금 개념상 속도가 나올까 의문
      우리나라는 고층건물이 너무많아서 고주파를 쓰기에 매우 불리한조건임

  • @user-rd1ho1dp7s
    @user-rd1ho1dp7s 2 개월 전

    lte 우선으로 쓰다가 안 터지면 5g우선으로 바꾸는데 확실히 빠르긴 하더라구요 특히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 @user-jd1ib4vu4l
    @user-jd1ib4vu4l 2 개월 전

    개인 상황상 새벽에 외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할일이 많은데 평소에는 5G 잡히던 곳도 밤~새벽 넘어가면 LTE로 전환되버리는것도 아쉽습니다. 새벽에 많이 쓰려고 비싼 무제한 요금제 사용하는데 이러니까 좀...

  • @kj_dailylife5019
    @kj_dailylife5019 2 개월 전 +6

    되지도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돈 은 따박따박 비싼 요금제 받아가는데 아무런 대응도 못한다는게 어처구니 없네요. 사실 이정도면 사기인듯

  • @neon.fossel
    @neon.fossel 2 개월 전 +6

    2? 오 2빠 ㅋㅋㅋㅋ 저도 5G 너무 끊겨서 자꾸 끄고 쓰게되더라는...

    • @ITSUB
      @ITSUB  2 개월 전 +1

      배터리도;;

  • @user-fn4px4cb3s
    @user-fn4px4cb3s 2 개월 전

    생산되는 영상 컨텐츠의 대부분이 FHD인 세상에서는 5G의 더 빠른 속도에 대한 니즈가 부족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가 FHD인 영향도 있고, 그 이상으로 올라갈 때 체감이 어렵다는 이유도 있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국에서는 망사용료 때문에 컨텐츠 제공자들이 그 이상의 해상도로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부담이 커진다는 것도 영향이 있을 것.

  • @SAMSAM-ej4ns
    @SAMSAM-ej4ns 2 개월 전 +1

    대기업들도 알려주지 않는 정보를
    잇섭이 쉽게 알려주네요. 하긴 이건 단점이 더 커서 영업에 방해가 되는 알짜 정보이니....
    결론은 4G면 충분하다

  • @user-st3hl6bl6p
    @user-st3hl6bl6p 2 개월 전 +12

    5G가 참 오지죠... ㅠㅠ

    • @ITSUB
      @ITSUB  2 개월 전 +2

      실내 오지..

    • @KiBok861
      @KiBok861 2 개월 전

      ​@@ITSUB빨리좀오지ㅎ

  • @user-dd7rg5hu9j
    @user-dd7rg5hu9j 2 개월 전 +4

    메이저 3사 통신사 사용시 5G 강제에 요금은 높은데 대부분 4G로 써지고 멤버십 혜택도 ㅈ구리고
    알고보니 5G망 투자 적극적으로 안하고 국민들 지갑 슈킹
    저 따위로 하는 와중에 망사용료로 돈 뜯을 궁리 ㅈㄴ게 함
    제발 알뜰폰으로 4G 요금제 쓰세요

  • @ong00825
    @ong00825 2 개월 전

    지금은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5G스마트폰도 LTE요금제 이용 할 수 있다는 기사 나왔을때 혹시나 해서 5G요금에서 LTE(4G)요금으로 변경 할려고 했지만 핸드폰 구입할때 5G요금제로 가입했으면 LTE요금으로 변경 안된다고 LTE요금 사용할려고 하면 매장가서 지금 사용고 있는 유심해지 하고 다시 가입하면 가능하고 했었음...

  • @rucca_
    @rucca_ 2 개월 전

    2:35 픽토그램이 어디서 많이 봤다 했는데...😅ㅋㅋㅋ;;
    7:05 28GHz는 단말이 안나오기도 했고 말씀대로 애초에 목적이 B2C용이 아니었죠

  • @user-ro1zb3os9q
    @user-ro1zb3os9q 2 개월 전 +3

    솔직히 기지국 많이 늘리면 한국만큼 좁은 나라에선 충분히 28Ghz 속도 다 느낄수 있긴 한데 예전엔 통신사들이 삼성이 mmwave 안테나 안넣는다는 핑계로 투자 안하다가 이꼴난게 큼..

    • @kenshin0906
      @kenshin0906 2 개월 전 +2

      단순히 중계기만 늘린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디....28G서비스 할려면 아예 장해물이 없어야 합니다...

    • @user-gw4tg3ot1m
      @user-gw4tg3ot1m 2 개월 전 +3

      전국망 못깔아도 사람 많이 다니거나 사람 많이 몰리는 유명 관광지에 28Ghz 깔아놓고 맛뵈기 서비스만 해도 되는데.
      석촌호수같이 사람 많고 탁트인 공원 아니면 사람 많이 오는 인기 관광지 중 28GHz 해도 될만한곳 추리던가,
      사람 많이 몰리는 인기가수 야외콘서트장에 콘서트기간동안 사용할 이동식 28Ghz 중계기 설치했다 빼던가.

  • @mingeun_0418
    @mingeun_0418 2 개월 전 +16

    야외에서 5G쓰면 배터리 순삭 너무 심함ㅜㅜ

    • @ITSUB
      @ITSUB  2 개월 전 +6

      저도 그래서 LTE로 쓰고있어요 ㅋㅋ

    • @user-pn7oz7lp2g
      @user-pn7oz7lp2g 2 개월 전 +1

      저도 배터리 때문에... 말 그대로 순삭 ㅠㅠ

    • @chatonlim2291
      @chatonlim2291 2 개월 전 +4

      5g = lte 주피수 + 5g 주파수 모두 연결된 상테 입니다
      연결된 상태 = 단순 계산해도 배터리2배 씩 차감됩니다 (전자파가 계속 송수신 하고 있어요, 이때 데이터를 더 사용하면 더 빨리 달구요)

  • @MR.KARUTALE
    @MR.KARUTALE 2 개월 전

    0:10 이 장면의 기운이
    예전 KT 사태때 분위기의
    데자뷰가 느껴지는 이유는....
    이번엔 3사 다 조심하긴 해야 될것 같네요.
    통신사분들 수고하십셔 ㅋㅋㅋㅋ

  • @junechae3669
    @junechae3669 2 개월 전

    근데 문제가 5g가 잘 연결이 안 되면 4g 서비스는 기존대로 유지라도 해줘야 되는데 요새 lte로 연결되면 옛날 3g 보다 더 느린 것 같습니다. 말만 5g, 4g라고 하고 5g는 4g 같고 4g는 3g인 것 같아요 ㅜㅜ

  • @azzj-so8rp
    @azzj-so8rp 2 개월 전 +8

    5g를 쓰다 보니 5g의 진짜 문제는 배터리 잡아먹는 거 하고 발열인 것 같다..

    • @rewqqwer9783
      @rewqqwer9783 2 개월 전 +1

      당연히 5g는 오실레이터 발진 즉 클락이 높기때문에 발열이랑 배터리에서 약함

    • @azzj-so8rp
      @azzj-so8rp 2 개월 전

      @@rewqqwer9783 아하 감사합니다

  • @nevermind6633
    @nevermind6633 2 개월 전 +6

    요금가격은 높게 받아놓고 서비스 품질은 수준은 낮음
    통신사들 폼 무쳤다!!!!

    • @user-zt5ql3gn5c
      @user-zt5ql3gn5c 2 개월 전 +1

      영업이익이 몇조씩 나는중 개꿀 ㅋㅋ

    • @user-vi6vb1xw4f
      @user-vi6vb1xw4f 2 개월 전 +1

      독점이 이렇게 무섭다 3사라지만 사실상 독점임

  • @TaeTae-ol7gt
    @TaeTae-ol7gt 2 개월 전

    지금도 최신 휴대폰 가입들어가보면 5G요금제만 선택 가능하게 나와있더라구요. 저도 그래서 자급제만 선택하는데 기존요금제 그대로 가면서 제조회사 케어로 가입하려고 생각중이고 통신사는 진작에 약정이 만료되어 선택약정으로 가입해서 기존 요금제 계속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아이폰 16Pro를 기다리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다 팔아버리고 아이폰X로 쓰고 있어요.

  • @user-rh5io1xb8o
    @user-rh5io1xb8o 2 개월 전 +2

    간단히 생각하면 아파트 선분양 제도랑 비슷한듯,..
    비싼 돈 주고 분양받았는데 하자 투성이에 광고랑 다른 내용 등등

  • @balldragon8843
    @balldragon8843 2 개월 전 +7

    속도 속이던 가장 구린 kt만 썸네일에서 가려주는 잇섭님 센스

    • @ITSUB
      @ITSUB  2 개월 전 +7

      kt는 이제 별관심없음

  • @initial0311
    @initial0311 2 개월 전 +21

    통신사들한테 환불 받아야됨 ㄹㅇ…

    • @user-vi6vb1xw4f
      @user-vi6vb1xw4f 2 개월 전

      수조원 쌓여있어서 충분히 환불 가능

  • @user-go8ue3se8e
    @user-go8ue3se8e 2 개월 전

    잇섭님 이런 컨텐츠 찍을 때마다, 공부 많이 하고 올린다는게 느껴집니다. 매번요. 대단하신것같아요.

  • @gaburiru
    @gaburiru 2 개월 전

    일반 유저 입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체감되는건 영상 버퍼링 정도예요. 가령 영상을 딱 터치했을 때 3초 분량의 버퍼링이 필요하다 치고, 그게 만약에 10MB다 치면, 4G는 3초 걸릴 게 5G는 1.5초 걸린다 정도... 그거 말고는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