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깊은맛] 알루미늄 로워암 - 그 마지막 정리 (feat. 다시는 알루미늄 안건드림 ㅎㅎ)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2. 18.
  • 매운맛 운운할 자격도 없는 제가, 아주 길~게 라이브한것을, 매운맛 부분들은 다 걷어내고 짧게 16분짜리 영상을 깊은 맛으로 만들었습니다.
    [팩트체크 - 깊은맛] 알루미늄 로워암 진동흡수 - 그 마지막 정리 (feat. 다시는 알루미늄 안건드림 ㅎㅎ) 영상 올려드립니다.
    #알루미늄로워암, #알루미늄하체, #다시는안한다
    ----- 이 영상 관련한 제 입장은 좀더 상세히 커뮤니티 탭에 올렸으니 참고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동차

댓글 • 460

  • @liel7958
    @liel7958 4 년 전 +9

    노사장도 본인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함
    지오매트리 - 현가질량 - 무게중심 - 서브프레임 - 브레이크 - 알루미늄 진동 흡수 이패턴임

  • @warmingpan
    @warmingpan 6 개월 전 +1

    In general, AL material => more rigid & lighter weight => higher natural frequency => more responsive & less wear of joint parts. In reality, it is hard to notice the differences between AL and ST control arm, sitting in the car. AL also provides better corrosion-resistant, thermal conductivity, high strength to weight ratio.

  • @user-dt4xt2ep9g
    @user-dt4xt2ep9g 4 년 전 +72

    세상에서 제일무서운게 뭔지알아? 무식한사람이 신념을가지면 가장무섭습니다.

    • @user-jc5bd8bt2t
      @user-jc5bd8bt2t 4 년 전 +3

      신념도 없어 보이는데요 ㅋ 요리조리 ~ 신념있는 사람들은 요리조리 안 피하죠 ㅋ

    • @road6999
      @road6999 4 년 전

      그래서 본인은 유식하신가요?

    • @user-jc5bd8bt2t
      @user-jc5bd8bt2t 4 년 전

      @@road6999 아니요 저능아 수준입니다

    • @road6999
      @road6999 4 년 전

      @@user-jc5bd8bt2t 님 말구요

    • @user-jc5bd8bt2t
      @user-jc5bd8bt2t 4 년 전

      @@road6999 네 ~

  • @KyoungJunMin
    @KyoungJunMin 4 년 전 +26

    입증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반떼AD는 스틸로워암, 아이오닉은 알루미늄 로워암인데 서로 호환됩니다. 아반떼 AD 10대 섭외 후 한 대만 아이오닉 순정 알루미늄 로워암으로 교체하고 승차감 차이 있다는 정밀센서급 엉덩이 보유자 분이 블라인드 테스트해서 찾아내면 승차감 차이 있는 걸로 인정하면 되겠네요.

    • @user-of1mz2hg2b
      @user-of1mz2hg2b 4 년 전 +2

      가장 적합한 방볍이라고 봅니다.

    • @KyoungJunMin
      @KyoungJunMin 4 년 전 +1

      @@user-of1mz2hg2b 네 , 입만 터는 자동차 리뷰가 아니라 증명하는 자동차 리뷰를 보고 싶네요.

    • @user-tb7ww3tx9k
      @user-tb7ww3tx9k 4 년 전

      아이오닉 옵션해보고싶다

  • @hkp8043
    @hkp8043 4 년 전 +5

    질문이 있는데요 알루미늄으로 절곡된 철 정도의 강성을 얻으려면 결국 알루미늄이 더 무거워진다는 글을 봤는데 이개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철을 절곡해서 사용하는게 더 경량화에 유리하지 않나요?

    • @dgkim3116
      @dgkim3116 10 개월 전

      합금의 금속 함유량에 따라 강성 차이가 크니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 @user-ql8ei1xw8t
    @user-ql8ei1xw8t 4 년 전

    0:30에 경량화에 의해 승차감이 올라간다고 하셨는데 리본에 나온 G80 리어암에 스틸 박스를 용접해 달아 무게를 늘려 NVH 어떤 특정 주파수를 잡으셨다고 하셨는데 어떤 상관 관계 있는지 좀 궁금하네요
    예전에 말씀 댓글로 썼었거든요. 재미 있는 영상이라는것도 보내 드렸고.
    krplus.net/bidio/n5mvgJKdha-dooo
    전 제차 로어암에 실리콘을 주입하고 서스 외부에 칠하니 몸으로 느끼는 잔진동이 줄었거든요.
    krplus.net/bidio/n7CkpXdppHuZZ6g
    이것도 무게가 늘고 실리콘이 G80 에 있는 진동 뎀퍼 역활을 해서 그런거 아닐까요?

  • @user-tw3bm7gu4s
    @user-tw3bm7gu4s 년 전 +5

    이분은 그냥 미생인 듯..

  • @inomyyy
    @inomyyy 7 개월 전

    아직도 의문인게 알루미늄을 쓰면 두께가 두꺼워져서 무게도 늘어나고 경량화 미미할꺼같은데 왜쓰는걸까요?

  • @user-yv1gy3xt8n
    @user-yv1gy3xt8n 4 년 전 +63

    그래도 못알아 들을껄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지가 멍청 하다는 걸 인정해야 하는데 불가능함

    • @kyuny4187
      @kyuny4187 4 년 전 +8

      마동팔 정답이네요 ㅋㅋㅋㅋ 이젠 인정하고 싶어도 인정 못하겠죠

    • @user-yq3ep6rs8d
      @user-yq3ep6rs8d 4 년 전 +1

      한가지 방법이 있음
      박병장처럼 우기고 변명하다가 망하는거 봤을테니 차라리 내가 틀렸다 하면서 쿨한척 정신승리하면 그 추종자들은 여윽시 우리 사장 대인배 최그다 할거임

    • @user-jc5bd8bt2t
      @user-jc5bd8bt2t 4 년 전

      그사람 논리 : 로우암만 잘 만들면 포터도 밴틀리 승차감 나옴. 이거 맞죠 ? ㅋㅋ

  • @AutoMiseng
    @AutoMiseng  4 년 전 +53

    0:21 youtube상에서 현가하질량의 의의, 알루미늄 로워암 issue 정리
    3:07 강체의 MCK 시스템, 영률에 대한 설명 (논문 예시)
    4:42 감쇠, 댐핑 ratio (논문 예시)
    9:41 진동, 주파수에 대한 설명, FRF test
    14:12 알루미늄 issue를 언급한 이유와 결론

    • @user-yq3ep6rs8d
      @user-yq3ep6rs8d 4 년 전 +4

      얼마나 답답하셨으면 타임링크를 ㅠㅜ

    • @user-qq5lh3lf9k
      @user-qq5lh3lf9k 4 년 전

      혹시 강성도있고 무게도가벼운게 알루미늄합금말고 다른 것들도있나요??

    • @NiCa02
      @NiCa02 4 년 전

      @@user-qq5lh3lf9k 카본 아닐까요?

    • @user-sx3ob6bg3x
      @user-sx3ob6bg3x 5 개월 전

      논문은 개인적 기술이지 검증 된것은 몇개 안돼여.

  • @user-vs8bp8ht9z
    @user-vs8bp8ht9z 3 년 전

    둘다 들어 보니 시각의 차이 인듯
    미생님 말이 맞네요~~^^
    Lac 주식 샀다가 얼마전 팔았는데 ㅋ
    바로 오르네 ㅎㅎ

  • @user-zo5uf1lj6m
    @user-zo5uf1lj6m 4 년 전 +21

    누구에 주장대로 알루미늄이 진동흡수에 뛰어난게 맞다고 칩시다. 그러나 자동차에서는 의미가 없다. 왜냐? 알루미늄 암과 차체가 바로 연결되서 굴러가는게 아니고, 이미 타이어와 부싱 쇽업쇼바들이 모든 진동을 상쇄 흡수시켜 굴러가기 때문에, 알루미늄이 아무리 진동흡수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도 그역할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 왜 알루미늄을 쓰면 더 승차감이 좋으냐? 무게때문이다. 무게가 가벼운 암이 타이어, 부싱, 쇼바의 피로도와 진동을 덜어 주기 때문이다. 결론은 강도가 받쳐주는 가벼운 스틸암을 써도 알루미늄과 똑같은 승차감을 얻을수 있다. 하지만 강도 때문에 쓰질 못한다. 그럼으로 알루미늄을 자동차에 쓰는이유는 진동흡수가 좋아서 쓰는게 아니라 단지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쓰는것이다.

    • @swr4547
      @swr4547 4 년 전 +5

      모든 진동을 타이어, 부싱, 쇽옵저버가 상쇄흡수시킬 순 없습니다. 이미 타이어, 부싱, 쇽옵저버가 모든 진동을 상쇄했다면 운전자는 마치 구름 위를 떠다니는 비행기에 탑승했다는 승차감을 느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어떠한 자동차도 완전한 100% 스카이훅 승차감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스카이훅에 가깝도록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것이지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타이어, 댐퍼, 스프링, 부싱뿐만 아니라 알루미늄합금을 통한 가벼운 unsprung mass도 운전자에게 전해지는 쇼크를 줄이는데 유리하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 @hyunterks
    @hyunterks 4 년 전 +41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호도되는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서 애쓰는 미생님을 응원합니다. !!! 모르면 몰랐다. 잘못알고 있었으면 고치겠다고 해야할 사람은 따로 있습니다. 미생님은 절대로 사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user-yw4ke5zp7j
      @user-yw4ke5zp7j 4 년 전

      어그로는 당신들이 부추인거 아닌가..지금도 누굴 비꼬는 말밖에 할 줄 모르지..오*기어 갸도 지껏만 하지 남 까기 바쁘니 참 어이가 없다

    • @sanghyupson
      @sanghyupson 4 년 전 +6

      이쯤되면 안듣겠다는거죠~

  • @moono4169
    @moono4169 4 년 전 +13

    미생님 욕보시네요,,,
    이해가는 사람들은 두번 올려주셔서 완벽히 이해했을듯 한대,,
    이해않가는 사람들은 100번 올려주셔도 이해 못합니다,,아니 안합니다,,
    미생님이 말씀하신대로 "재미없어도 지식 얻어가는 재미를 느끼시는 적은 수의 구독자분들과, 오손도손 운영하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이게 맞는듯합니다,
    오늘도 비전공생이 재미난 강의 잘 배우고 갑니다^^

  • @Bang_tan_YAP
    @Bang_tan_YAP 4 년 전 +1

    이야 ㅎㅎㅎ 훌륭하시네 ㅎ

  • @user-kq3ic1vc6u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
    혹시 해외 전 브랜드 리콜 사이트나 서비스 블리틴이나 잘 알고있는데 계실까요?

  • @jason_cha
    @jason_cha 28 일 전 +2

    운동 삼아 달리기를 해 보려고 하는데, 발이 땅을 디딜 때 오는 충격이 걱정이라면,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찾죠. 뼈를 알루미늄으로 바꾸는 사람은 없습니다.

  • @user-sk5mv8qv2g
    @user-sk5mv8qv2g 4 년 전 +20

    미생님이 초등학생이 이해 할 정도로 잘 설명을 해 주셨지만 하나의 단어에 우기는 사람은 아마 똑같은 얘기를 할 거 같아요 미생님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화이팅

  • @user-uy6dd3sr6q
    @user-uy6dd3sr6q 4 년 전 +3

    그래요 고무로 연결된 쇠의 진동은 재질에 아주 미세한 영향만 있을것 같아요. 의미없는 값이겠죠.
    비싼 알루미늄 보다 승차감 좋은 타이어 다시는게 더 효과가 클듯합니다.

    • @m3m5pk
      @m3m5pk 4 년 전

      꿈같은일장춘몽 그것도 아닌게
      자성있는 뎀퍼 쓰면 이야기 틀려짐
      무진동 무반동
      저분야는 아이디어가 생명같습니다.

  • @hyochulpak
    @hyochulpak 4 년 전 +6

    더닝크루거 효과가 생각나네요 ㅋㅋㅋ 미생님 고생하십니다.

  • @user-if9ov2qy2w
    @user-if9ov2qy2w 4 년 전 +16

    어후~~내가 다 답답하네~~정말 고생하시네요ㅜ

  • @user-ju5vv4zl4t

    진동은 크게차이가업구요
    중량감소효과
    진동보다는 소리가 스틸보다는 알미늄이 조금
    둔탁한소리가 나지요
    1번 중량감소 끝

  • @bonga1229
    @bonga1229 4 년 전

    고생 많으십니다

  • @user-sv1tn3nv5m
    @user-sv1tn3nv5m 4 년 전 +11

    자칭 박명장이라는 사람이 잘 알지도 못하는 부분을 그냥 싸질렀고 노사장이라는 사람은 명장이라는 사람이 그리말하니 믿고 같이 싸지르다 피떵싸고 앉아있음... 부끄러워서 잘못했다소리 못하고 겁먹은 강아지마냥 짖어요... 리뷰든 뭐든 가방끈 긴사람꺼만 보면 절반이상은 성공

  • @user-nj9td7il2u
    @user-nj9td7il2u 2 년 전 +5

    질량 감소 목적이 아닌 부분에도 현가장치에 진동 감소 목적 같아보이는 알루미늄을 사용한 부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너무 혼란 스러워요.

    • @dukkytv3728
      @dukkytv3728 년 전 +2

      @@user-nf5gp8sd7b 자동차에 질량과상관없는 부분은 없어요... 무조건 가벼울수록 좋음.........그리고 차의 높은곳으로 갈수록 무게를 줄이는게 진짜 중요함... 그래서 F1차들이 뚜껑이 없는거에요.... 결론은 알루미늄이 철보단 질량이 가벼우니 철 대신 많이 쓸수록 무조건 좋다가 답.

    • @asdasd3061
      @asdasd3061 19 일 전

      자동차에서 경량화해서 유리하지않은부분이 없음 오죽하면 경주용차량으로 개조할때 에어컨 내장재플라스틱 의자 다빼겠음?

  • @user-eq2dx9te1d
    @user-eq2dx9te1d 4 년 전

    미생님이 말한 타이어를 통해 올라오는 저주파 진동에 대한 감쇠 내지는 주파수 변화를 통한 사람이 느끼는 진동을 줄이는데 알루미늄이라는 소재가 일조를 안하는건가요?? 그러면 타이어 진동에서 올라오는 저주파 진동은 어떠한 것으로 줄일 수 있나요??? 알려주세요

    • @copyssassa
      @copyssassa 4 년 전 +1

      그 저주파 진동을 댐퍼랑 스프링이 잡아주신다는데요.... 댐퍼랑 스프링이 못잡아주면 알루미늄 혼자 어떻게 잡아줄까요? 댐퍼는 관절입니다 관절로생각해야지 그냥 고무로만 생각하면안되요 관절인 고무입니다 유체의 성분을 띄는 고체입니다 쉬운예로 쇠판위나 나무판위에서 핸드폰진동이 크게 느껴지나요 아니면 그사이에 고무 깔개를 하나깔때 소리가 클까요?해드폰 진동은 저주파때 주파수에 가깝죠....
      부싱이 저주파 못잡는다는 소리는 헛소리같아졌나요?

    • @copyssassa
      @copyssassa 4 년 전

      그리고 혹시 실험하는거 보신거면 엉터리 실험일겁니다
      종이접기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면일때안 접었을때 강도가 달라요....철판을 철판인체로 쓴거가 아니잖아요....그리고 단단할수록 충격을 더잘 전달하겠죠? 잘안휘어질수록요...
      반대로 잘휘어지고 스프링같으면 출렁출렁 충격을 흡수 해주겠죠?
      그실험대로라면 알루미늄합금이 더빨리 충격이 감쇠되기에 충격이 더 세게 올라와야됩니다...
      충격을 한방에 전달하니 더딱딱한 승차감이 되야맞는거죠.... 저는 그거보고 너무 모순이 많은 설명이다라고 느꼈습니다....

    • @e_sence
      @e_sence 2 년 전

      저주파는 원래 잡기 힘들어요
      그냥 승차감 좋은 차 사시는게 정답입니다

    • @gengennewnew
      @gengennewnew 년 전

      저주파 진동은 댐퍼, 부싱이 잡는게 아닙니다. 일반스틸보다 알루미늄이 잘잡고 알루미늄보다 기가스틸이 잘 잡습니다. 황동도 잘 저주파 잡고요.

  • @user-um6qh3je8m
    @user-um6qh3je8m 년 전 +2

    단순 경량화를 위한 알미늄을 쓴다? 라고는 이해할수가 없네요.

  • @user-gi1go8sk5i
    @user-gi1go8sk5i 4 년 전

    알루미늄으로 하체 경량화 효과가 커지면 로드홀딩 능력이 너무 커진다고 하던데...
    이걸 가지고도 경량화로 인한 로드홀딩이 잘되니 어떤 사람은 차량성능이나 승차감이 더 좋아졌다! 어떤 사람은 나빠졌다! 이견이 있던데 뭐가 맞는건지 ㅠ.ㅠ;;;
    로어암말고, 너클암을 알루미늄으로 경량화 해보는걸 염두해두고 있어서 궁금하네요~

  • @redzone1016
    @redzone1016 4 년 전 +26

    로워암은
    프론트 멤버와 너클을 연결하는 역활이고
    충격흡수는 스프링,쇽 업쇼버와 로워암에 연결된 고무가 하는건데 고무는 안드로메다고 알루미늄이 충격 흡수를 잘해서 승차감이 좋다는게 아닌걸것을 귀에 못이 박히게 이야기해도 안되고 있어 소화가 안되는거임
    경량화에 의한 충격흡수가 +알파인데... 아고 답답해

    • @KP-nt2kw
      @KP-nt2kw 4 년 전 +2

      RED ZONE 미생님이 저리 자세히 설명 안해도 님이 쓴 글만 보고도 이해가 갈텐데 그리 이해가 안되나 싶네요

  • @dohc1125
    @dohc1125 4 년 전 +3

    잘보고 잘배워갑니다.

  • @sodawater_
    @sodawater_ 4 년 전 +23

    고생이 많으십니다ㅋㅋ 얼마나 답답하실까 ㅎㅎ

  • @alex_park9090
    @alex_park9090 년 전 +2

    다시봐도 이 영상은 고오급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무지성 까들땜네 맘고생 많이하셨을거 생각하니 안타깝네요 ㅠㅠ

    • @AutoMiseng
      @AutoMiseng  년 전

      다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hqwac
    @hqwac 개월 전

    와 댓글창 보니 스트레스 받네ㅋㅋㅋㅋ
    미생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 @Jackal_GN
    @Jackal_GN 3 년 전

    책 안 읽는 사람보다 책 앞장 첫 페이지만 보고 믿는 사람이 상대하기 어렵다고 하죠..

  • @Bob-jf4br
    @Bob-jf4br 4 년 전 +5

    재밌고 유익하게보고갑니다.
    오감으로 전달하는 노모채널보다 객관적인관점에서 신뢰가 가네요...

  • @user-ho6hx5px5x
    @user-ho6hx5px5x 6 개월 전

    고급차에는 알루미늄 쓰고 있네요ㅎㅎ

  • @user-oj6je3ip5i
    @user-oj6je3ip5i 4 년 전

    자동차 리뷰란?? 단지 본인이 타보고 느낀점을 전달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지식도 증명할 자료도 없으면서 본인의 잘못된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건 옳지 않다고 보고요 미생님이 고생 많으시네요ㅎㅎ

  • @aaronhong1205
    @aaronhong1205 4 년 전 +2

    대한민국엔 노벨존문가상이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하죠 ㅋㅋ

  • @crazybananaz11
    @crazybananaz11 4 년 전 +20

    노씨가 또... 야부리 중고차업자가

  • @user-vn7bp4xb1n
    @user-vn7bp4xb1n 2 년 전 +3

    결론 알미늄자체가 진동을 잡아주는게아니고 아니고 가벼운소재인 알미늄을써서 강성을 좋게만들어 현가하질량을 낮추는게 가장 가성비가좋아서 쓰는거임..끝...

  • @yc8749
    @yc8749 4 년 전 +32

    기계과 나왔고 전공으로 밥벌어먹습니다.
    댓글 안다는데 인신공격 받으신다고 하니 안타까워서 남깁니다.
    선플보다 악플이 마음에 남는다는데 제발 응원하는사람 댓글만 보세요

  • @v90cross2
    @v90cross2 4 년 전 +2

    너무 좋은 쉬운 설명. 반대로 일반인이 이렇게 까지 설명해야하나 싶을정도로 이 이야기를 만든 그 사람의 망언을 우리가 듣고 문제삼고 정정까지 해주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관절이 무언지 모를거예요:) 아니, 그 사람은 알려고하지 않을겁니다 알면 잘못했습니다 해야하니까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유튜브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송!

  • @yh6297
    @yh6297 4 년 전 +4

    미생님 고생하시네요. 진실이 눈앞에 있는데도 참...

  • @karl6k2bzo
    @karl6k2bzo 4 년 전

    로워암에 진동게이지 하시고 같은구간 주행데이터 값 공개함 될 듯. 두부다 논문이고 뭐고 그게 뭐가 중요해. 로워얌에 센서 붙히기만 함 되요.

  • @user-ih9du1mu3c
    @user-ih9du1mu3c 4 년 전 +1

    어렵고생소한분야를이렇게쉽고재밌게말씀해주시네요
    구독박고갑니다.

  • @user-tt9nt2dt4t
    @user-tt9nt2dt4t 4 년 전 +22

    알루미늄 건드린게 문제가 아닙니다. 개티즌들이 (절대 정상적인 네티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봉'하는 주제를 건드려서 그리 된 겁니다.

  • @user-kk3hw1ef5b
    @user-kk3hw1ef5b 4 년 전 +23

    석박사 엔지니어 VS 인간 지오메트리

    • @user-yq3ep6rs8d
      @user-yq3ep6rs8d 4 년 전 +3

      그외 똥꼬 신봉자들

    • @sanghyupson
      @sanghyupson 4 년 전

      석박사? 가재는 게편
      이라는 댓글을 본적 있어요. 저쪽에서.
      전문가가 팩트가 아니라 서로 감싸주는 헛소리를 할거라는거죠.
      이쯤되면 이해 못하는게 아니라 이해 안할려는거 아닙니까.

    • @user-jg3mg7nr3c
      @user-jg3mg7nr3c 4 년 전 +1

      신봉자들도 재미있음 뭔가 부족해 보이는것도 재미거리임 특히 노씨 지능이 낮아도 재미 있음.

  • @chansoolee3497
    @chansoolee3497 4 년 전 +10

    너무 M, C, K 및 자동차 공학에 포커싱 된 느낌입니다. K는 무조건 rigid body이라는 제한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왜 유연체 동역학에 고려할 수 있는 외부의 에너지를 내부 구조물이 변형에너지로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르실까요?
    댐퍼가 주도적으로 감쇠를 하지만 파트도 Rayleigh damping에 의해 감쇠 능력이 있습니다.

  • @TheWickedLegend
    @TheWickedLegend 3 년 전 +8

    요즘 선무당들이 너무 많아졌어요...돈이 되니 몰리지만 잘못된 정보도 몰려 드는 군요..걸러 볼수 있는게 필요 할 시기 입니다..진짜 사이버 대학 같아요..ㅋㅋ 근데 재미 지네요..

  • @carcrates
    @carcrates 4 년 전 +1

    미생님 좋은 공부 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imjungseoironman
    @imjungseoironman 4 년 전 +14

    오늘 강의로 알루미늄이 가볍기는 하나 승차감이나 여러요소를 결정할때 절대 진동흡수만이 아니라는걸 알았 어요.진동흡수는 타이어와 증간 고무로만으로도 감쇄할 수 있는겁니다.

  • @user-pi7sr5lq7n
    @user-pi7sr5lq7n 4 년 전 +4

    고생하십니다

  • @BMW_YG
    @BMW_YG 11 개월 전 +1

    결과적으로 알루미늄을 쓰나 스틸을 쓰나 차체의 진동은 상관 없다는 건가요 있다는건가요? 주제는 이것 같은데요.? 물질 하나의 이야기가 아니고

    • @user-vq4fh5pc2d
      @user-vq4fh5pc2d 8 개월 전

      로어암쪽의 금속부품들 자체의 수KHz대역의 고유진동수에 의한 진동은 스틸제든 알미늄제든 상관없이 고무제 부싱에 차단당해서 거의 안들어옵니다. 고무같이 말랑한 재질은 수백Hz대 이상의 진동은 다 걸러내거든요. 진동학쪽의 용어로 이를 차단주파수라고 합니다.

  • @hyun3217
    @hyun3217 4 년 전 +26

    그냥 BMW 7시리즈도 리어 로워암 스틸씀 진동흡수에 그렇게 좋다면 1억짜리차에 알루미늄 안쓸리없죠.

  • @tac..
    @tac.. 4 년 전 +2

    댐퍼도 사이버대 강의 ^^ 한 번 하시죠. 만도 SFD (주파수 댐퍼) 사용중인데 대략 이해하는데 실제 운행시 별로 모르겠네요. 예민한 편인데도. GM 쉐보레용으로 적용된 걸 타는데 현대 산타페등 몇몇 차량에 기본 적용된 듯하네요.

  • @KH-og1pu
    @KH-og1pu 4 년 전 +4

    저변지식이 장난이 아니신듯...
    그정도 지식을 가지고 쉽게 설명해주려고
    노력하는 것만 봐도 엄청난 배려심을 느낍니다..

  • @syb19731973
    @syb19731973 개월 전

    스틸은 속이 빈걸로 해야하지 않음?

  • @user-uq6pz1tk9u
    @user-uq6pz1tk9u 4 년 전 +19

    아무리 잘 설명하고 증거를 들이밀어도 걔네들은 딱 한가지에요
    '아몰랑 우리 노사장이 그거 아니랬어~
    어디 너따위 무식한 전문가 따우가 우리 노사장님 말씀에 토를달어~~~ 니가 우리 노사장처럼 엉덩이로 지오메투리를 느껴봣어~
    렌트받은 슈퍼카를 더 타 봣어?? 우리 노사장이 진리야 닥 쳐~~~'
    걔들은 걍 수준이 이래요... 지네 교주 닮아서..

    • @bs-ku72
      @bs-ku72 4 년 전 +4

      어느순간 그들도 주워들은 현가하질량을 입에 올리더군요.원래 쓰던 말 처럼.

  • @user-sp4ou3sd7j
    @user-sp4ou3sd7j 4 년 전 +2

    원래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지요
    더구나 무식한 사람이 어설프게 알면서 자기주장성격이 강하면 더더욱~ 이런사람들은 그냥 상종안하는게 답~ 답이없음

    • @user-zv9nq9dm3j
      @user-zv9nq9dm3j 4 년 전

      제 친구중에 비슷한 스타일이 있는데,
      지켜본 결과, 말을 섞으면 안됩니다.

  • @MrLeesanghun1004
    @MrLeesanghun1004 4 년 전 +3

    어쨋든 알미늄이좋네

    • @user-jg3mg7nr3c
      @user-jg3mg7nr3c 4 년 전 +2

      알뉴미늄 좋아요 경량과 부식도 안되고 단가는 더 비싸죠.철이 귀한 시절에는 알뉴미늄이 더 저렴했었는데...그러나 똥꼬 지오메트리가 느껴질정도 충격흡수는 없음.1명 빼고.

  • @dohyunbarg
    @dohyunbarg 3 년 전 +1

    전 여기서 정말 많이 배우고 갑니다. 교수님

  • @lunasea98
    @lunasea98 4 년 전

    요즘은 스틸로도 얇게 잘만들면 알루미늄합금보다 더 가볍고 강성도 더강하게 할수있지않나요? 흠..

    • @danpark6750
      @danpark6750 4 년 전

      그래서 스틸을 다시 사용하는 추세죠.

    • @goyangi2014
      @goyangi2014 년 전

      부식문제만 해결되면 문제없을듯

  • @oralb23
    @oralb23 4 년 전 +8

    They cannot see the forest for the trees

  • @user-pi4qy2mj6s
    @user-pi4qy2mj6s 4 년 전 +6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ㅎㅎ

    • @TennessyKim
      @TennessyKim 4 년 전 +2

      슈퍼맨님 요새 댓글창이 좀 무섭네요. 와중에 슈퍼맨님 글보니 어찌나 반가운지 ㅎㅎ

    • @user-pi4qy2mj6s
      @user-pi4qy2mj6s 4 년 전

      @@TennessyKim 오우 테네시님 안녕하세요 ㅎㅎ

    • @TennessyKim
      @TennessyKim 4 년 전

      @@user-pi4qy2mj6s 세상 부지런~ ㅎㅎ 새벽 잠을 깨웠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

    • @user-pi4qy2mj6s
      @user-pi4qy2mj6s 4 년 전 +1

      @@TennessyKim 한국은 아침 7시40분이랍니다 ㅎㅎ

    • @TennessyKim
      @TennessyKim 4 년 전

      @@user-pi4qy2mj6s 제가 있는 곳은 수요일 오후 4시 50분입니다. ㅎㅎ

  • @jgpark2216
    @jgpark2216 개월 전

    엔진 미션마운트 암브라켓 알루미늄..
    알루미늄 무게감소는 기본.. 진동 감쇄도 덤

  • @copyssassa
    @copyssassa 4 년 전 +1

    알루미늄은 종교라구욧! 믿으시면 승차감이 좋아져욧
    영적으로 승차감을 느껴보시라구요
    과학으론 설명안되니까

  • @user-of1mz2hg2b
    @user-of1mz2hg2b 4 년 전

    팰리세이드 영상보고 언플달았어요 .. ㅋ 이영상보고 죄송하네야

  • @user-cx6qt2to2x
    @user-cx6qt2to2x 4 년 전 +20

    어디 중고업자를 상대로 이해를 시킬려하지마세요 ㅋ 리뷰 처음 보는 순간 차를 1도 모르는 사람이란걸 ㅋㅋㅋㅋ 알만한사람은 알아요 요즘 어디.카센타 가서 소나타 리뷰할때도 한숨만 나오던데...

  • @rookaf1
    @rookaf1 4 년 전 +2

    공학이 존나 재미있는거구나

  • @jhj6629
    @jhj6629 4 년 전 +17

    일부 유투버들이 알루미늄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는데 잘못된 지식이거나 과학적 근거없이 느낌과 형상으로만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의 오류에서 벗어나야 할것 같고 미생님 처럼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중요 하다고 생각 됩니다. 한쪽 편의 이야기만 맹신하는 것은 항상 지식의 오류를 만드는 것 같네요 ....

  • @vvovvo80
    @vvovvo80 4 년 전 +1

    깊은 빡침이 느껴지네요. ㅎㅎ 모지리들 까지 챙기시느라 고생이 많으세요~

  • @1004tngh
    @1004tngh 4 년 전

    그분은 상하진동으로 설명안되니까 횡진동도 있다고 얘기하는거 같던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차가 횡진동있다는건 조립이 제대로 안된거아닌가 싶네요. 나도 n방송 좋아했는데 알미늄은 이분말이 맞는거 같네요

  • @BRKim-nm1zq
    @BRKim-nm1zq 3 년 전 +1

    미생님 덕분에 좋은공부 많이 합니다
    사람들이 왜이렇게 자꾸 말꼬리를 잡는가하면요 자신이 자리 깔기는 힘드니깐 미생님이 펴놓은 자리에서 자신을 보여주고싶은 장기자랑 같은거죠 나도 그거 공부한 사람이야 쫌 알아줘 라고 정치인들 토론하는거랑 비슷해요

  • @user-bu9zc9nb3f
    @user-bu9zc9nb3f 4 년 전 +7

    영상을 끝까지 하나하나 다 보시고 댓글들을 다시는건지.... 미생님도 언급햇습니다 알류미늄이 주철보다 진동감쇠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그게 100%중에 0.1% 정도의 미비한 감쇠이고 99.9프로는 고무부싱과 관절구조로 인한 감쇠가 된다라고 말씀하셧어요. 알류미늄이 진동감쇠가 안된다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 글의 논점을 흐리지 맙시다. 저도 설계를 하는입장으로 어느정도 미생님 말이 옳다고 봅니다. 관절구조가 들어가면 진동감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나 오토바이에 채우는 자물쇠 줄 있자나요 쇠고리로 엮여서 주렁주렁 연결된거 그걸 손에 잡고 축 쳐진 상태에서 밑에 망치로 치면 손에 전달되는 진동이 느낌만 올정도로 느껴지실겁니다 근데 긴 쇠봉을 잡고 밑에 치면 그대로 전달이 될것입니다. 이해가 가셨나요? 이원리를 말씀하신거고 고리고리 사이에 만약 고무로 부싱이 있다면 진동은 더 감쇠 합니다. 노사장님이 그냥 로워암에 망치질을 하시던데 실험 자체가 틀렸어요. 금속이 이게 알류미늄이나 철이냐가 중요한게 아니에요 ~ 같은 자동차에 로어암만 알류미늄과 철로 바꿔가면서 떨림의 데이타를 냈는데 알류미늄이 88.87의 떨림이 발생하고 철이 88.88의 떨림이 생겼다고 칩시다 00.01%의 진동감쇠가 되었다고 진동감쇠를 위해 알류미늄 로어암은 진동감쇠 효과가 있다 라고 정의하기기 그렇잖아요? 정확한 해석은 “진동감쇠는 있지만 그 수치가 미비하다”가 정확한 해석 아닐까요?

    • @user-bu9zc9nb3f
      @user-bu9zc9nb3f 4 년 전 +3

      미생님 고생많으십니다...좋은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ㅎ

    • @AutoMiseng
      @AutoMiseng  4 년 전 +2

      고맙습니다. 여긴 유튜브잖아요 ^^ 저도 이제 적응이 되가요 너무 노여워 마셔요

    • @khkim9880
      @khkim9880 4 년 전

      @@AutoMiseng 여긴 유튜브 잖아요 에서 많은게 느껴지네요 힘내세요

  • @malharagu
    @malharagu 4 년 전 +22

    이분 진짜 말귀를 못알아들으시네...
    지금 논리와 과학적 근거로 노구리를 이해시키려고 하시네 ㅎㅎㅎ
    해도 안되는게 있다는걸 아시고 포기하세요. 그러다 늙어요 ㅎㅎ

    • @wilwoodj
      @wilwoodj 4 년 전 +3

      그채널 가봤더니 또 댓글창 정신승리 오짐

    • @user-ii8jp4id6l
      @user-ii8jp4id6l 4 년 전

      ㅋㅋㅋ 그러게요..

  • @user-lk5ki8rp2d
    @user-lk5ki8rp2d 4 년 전

    고생하셨습니다 ~!

  • @ktu831112
    @ktu831112 4 년 전 +5

    바퀴가 회전할때 발생하는 휠과 베어링 사이에서 발생하는 진동주파수도 마찬가지일까요? 이건 메탈끼리의 진동일텐데...

    • @dgkim3116
      @dgkim3116 10 개월 전

      그정도 크기의 진동이라면 뮤시헤듀 좋을 정도이거나 뷰싱과 타이어에서 상쇄 가능한 수준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알루미늄 로워암이 진동상쇄를 해서 승차감이 좋아지는게 아닌거 처럼요

  • @lullulala6198
    @lullulala6198 4 년 전 +8

    우리나라만 그런지 모르겠는데......자기꺼랑 관련되어 있으면 조금만 흠잡는다고 느끼는 순간 희안한 고집이....다들 아니라는데 내가 맞는데 시전....내가 어 비싼돈주고 샀는데 그러면 어 안되는거잖아 하는거 같네요. 자기가 모르면서 속설 믿고 산거면서.....

  • @user-lp4ey6jv4c
    @user-lp4ey6jv4c 4 년 전 +20

    엉덩이로는 똥만 싸자

    • @waikikilim2038
      @waikikilim2038 4 년 전 +1

      오 명언.
      근데 걔는 입으로도 똥을 싸니 문제

  • @user-fh7pi8sy8m
    @user-fh7pi8sy8m 4 년 전 +4

    기계과 나왔습니다. 이정도로 설명했는데도 못알아 들으면 포기하세요.ㅋㅋ 멍청이들은 아무리 맞는 얘기를 해도 인정을 안해요.

  • @doyagi
    @doyagi 4 년 전

    차후 다뤄 주셨으면 하는 주제 한가지 요청 드립니다
    차체강성, 차대강성, 바디강성, 섀시강성 ?
    www.testdrive.or.kr/boards/1635369
    저는 이 의견에 동의하는데요
    (운전자가 몸으로 섀시의 비틀림을 인지하는 것은 불사능하다)
    1. 운전자가 감각으로 섀시강성을 인지할 수 있을까요?
    2. 요즘 차들은 이전 세대의 차들에 비해 월등한 섀시강성(수치)를 보이는데요
    현세대 차들도 섀시강성이 차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까요?

    • @m3m5pk
      @m3m5pk 4 년 전

      이정복
      샷시 강성 비틀림 웃기는 같고
      핸들 약간꺽고 급브레이크 발거나 코너링 공략할때 쇼바가 한쪽으로 쏠림으로 착각하게 만들수는있음

    • @m3m5pk
      @m3m5pk 4 년 전

      섀시 성능 목적을 어디에 두냐에 틀려요
      정의는 딱히 없고 내장재,인테리어 늘어난다면 캐비케입니다
      새시 더럽게 튼튼하면 조커가 학교버스타고 온거처럼 왠만한 장갑차라서 상대방 차량이 죽습니다.
      사이버트럭을 보세요 통짜 외골격 바디입니다.
      그리고 더럽게 튼튼하죠
      좀 무거우면 마력을 대폭늘리면 되는 거죠

  • @user-dc4lu2zt4q
    @user-dc4lu2zt4q 3 년 전 +2

    동역학시간에 배우던걸 또보니 즐겁지 아니한가

  • @myskynet2
    @myskynet2 4 년 전 +2

    디젤은 예열을 해야하나요?

  • @teemozzang
    @teemozzang 2 년 전 +7

    자동차에 들어가는 알루미늄합금부품들은 NVH에 도움이 된다고 배웠는데 ㄷㄷ

  • @premiumkim5341
    @premiumkim5341 4 년 전 +2

    PTSD 유발하는 용어가 난무하네요
    쇠쟁이가 응원합니다

  • @isfj-t9325
    @isfj-t9325 년 전

    겁나웃끼네 ㅋㅋㅋㅋ

  • @jwc3104
    @jwc3104 2 년 전

    이렇게 설명을 해도, "책상에 앉아서 ANSYS 만 돌리는 엔지니어가 뭘알겠어" 라고 정신승리를 하더군요.

  • @user-gg5uc7dm2d
    @user-gg5uc7dm2d 4 년 전 +4

    주파수 ㅋㅋ 퓨리에 변환하던게 생각나네여 ㅋㅋㅋ 원하는 부분만 통과시키고 안시키려고 하던것으로 그부분은 이해햇습니다 ㅎㅎ

  • @user-dv4my9jp1q
    @user-dv4my9jp1q 4 년 전 +13

    수고가 많으십니다.👍👍👍 못 알아듣는 사람한테 계속 이야기 해봐야 입만 아픈것 같더라구요.

  • @user-wu6gj8ei5w
    @user-wu6gj8ei5w 4 년 전 +25

    하버드든 MIT든 nasa든 박사든 석사든 그누가와도 안돼요 ~

    • @user-ye8ws9ks8n
      @user-ye8ws9ks8n 4 년 전 +1

      왜냐하면 논리로 대화하는사람과 무논리 궤변으로 대화하기 때문.
      궤변: 형식적인 논리로써 거짓을 진실같이 교묘하게 꾸며 대는 변론.

    • @user-jz6uz4hu4d
      @user-jz6uz4hu4d 4 년 전 +1

      종교와 싸우씨려 했던겁니다. 노교주.

  • @hitomiosite
    @hitomiosite 4 년 전 +14

    믿고 싶은것을 믿고 진실을 외면 하는 사람들에겐 아무리 진실을 가지고 말해봐야 소용없습니다; 타블로 사태 처럼요..그들은 끝까지 물고 뜯겠죠...하....답답한 모지리들...그냥 여기서 끝내시는게 정신적으로 나으실 것 같습니다:) 강의 정말 재밋게 잘 봣습니다:) 정신적 평화를 빌께요ㅠㅠ

    • @New-sb6zj
      @New-sb6zj 4 년 전

      미생말이 맞건 노사장 말이 맞건 그게 본인들에게 중요한가요.진짜중요한건
      옳고그름을 논하면서 자신이 남을 깔보는인격을 가졌는지 비춰지는지 그게 더 중요하겠죠...미생님영상이 설득력이 좋네요 그래도 누구나 본인차에 알루미늄합금 튼튼한놈이 들어가길 바랄겁니다..

  • @jjshim1
    @jjshim1 4 년 전 +2

    뇌가 없는 댓글은 그냥 아...이 사회의 구성원 중 이정도는 바보들이 있구나 정도로만 참고하세요.
    좋은 유투버들이 댓글에 짜증나고 상처받다가 관둬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걱정입니다.
    특히 인신공격하는 애들은 그냥 언급할 가치도 없는 쓰레기들이니까 무시하세요.
    쓰레기들이 한 10명이면, 정상인은 한 90명은 있으니까 정상인들만 신경써주세요. ^^

  • @user-hr5xs4fw5s
    @user-hr5xs4fw5s 4 년 전 +14

    중고차팔이 출신 상대하느라고 고생많으십니다..

    • @eskad
      @eskad 4 년 전

      ㄴㄱ요?

    • @oldbeastkim1645
      @oldbeastkim1645 4 년 전 +3

      당신은 신차팔이 출신이십니까?
      무슨 자격으로 중고차파시는 분들을 폄하하시는 발언을 하십니까?
      당신은 얼마나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일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의 인격은 논할 가치조차 없네요

  • @v90cross2
    @v90cross2 4 년 전

    응원합니다!

  • @jindodogtan
    @jindodogtan 년 전 +1

    다시 봐도 명강의

  • @gjk2462
    @gjk2462 4 년 전 +2

    요는 알미늄 이든 철미늄이든 동일한 기능, 성능을 제공하는 조건에서 얼마나 가볍게 할수 있느냐 라는 겁니다. 댐퍼 상부 부재의 재료는 그렇다해도 로워암은 현가하질량이 주요 관점이겠죠.

  • @taeyul.
    @taeyul. 4 년 전 +2

    알루미늄 로워암 이슈로 인해서 미생님 채널을 첨으로 접했네요. 좋은 영상들 많아서 보고 알람,구독,좋아요 갑니다요~
    앞으로도 강의 같은 좋은 영상 부탁드려요^^

  • @user-ni9pk8qv7d
    @user-ni9pk8qv7d 4 년 전 +14

    경량화로 인해 좋아지는걸 소재가 흡수해서 좋아진다고 하니 어이없는 상황....

  • @yoojuho
    @yoojuho 4 년 전 +9

    경량화를통한 승차감 향상을 위한것

  • @user-hu4xq7en7s
    @user-hu4xq7en7s 4 년 전 +1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상식적으로생각해도 당연한것을. .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