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는 왜 칭기즈칸의 존재를 묻으려 했을까? 800년 간 징기스칸은 역사의 무명씨였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1. 05.
  • * 출간 도서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구매 링크 : bit.ly/3tnybpW
    칭기즈칸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지금이야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하나지만 놀랍게도 그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뿐 아니라 전세계인들이 칭기즈칸을 잘 몰랐습니다. 변변한 학술적 연구조차 거의 없었습니다. 고작해야 일부에서 신화나 전설의 한 부분으로 그의 이름이 잠시 언급될 뿐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전세계에서 칭기즈칸은 금기어나 다름없었습니다. 마치 해리포터의 볼드모트처럼 그는 불러서는 안 되는 이름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칭기즈칸은 무려 800년간이나 역사의 무명씨로 남아 있어야 했습니다.
    이번 영상은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칭기즈칸 #몽골제국 #몽골

댓글 • 2K

  • @chaltomato
    @chaltomato 2 년 전 +2160

    중국인들은 징기스칸이 중국인이라고 하죠..ㅋㅋㅋㅋㅋ.....징기스칸이 한족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알면 그렇게 말하기 조차 부끄러울건데........중국에선 징기스칸이 중국영웅이라고 말하죠...

    • @user-jc6ix7ug6e
      @user-jc6ix7ug6e 2 년 전 +304

      지금 중국인들은 ㅈㅂ중에 ㅈㅂ들만 남음ㄹㅇㅋㅋ

    • @user-jl2bh1lw6r
      @user-jl2bh1lw6r 2 년 전 +186

      개네들은 다 가짜 날조 개소리로 들으셈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2 년 전 +78

      지금 중공인들중에는 그 자손이 꽤 많을 것임. 성은 달라도 말이지. 므흐흐흐!

    • @user-tk7vt5ej4c
      @user-tk7vt5ej4c 2 년 전 +108

      수치심이 없는 중궈

    • @user-jl2bh1lw6r
      @user-jl2bh1lw6r 2 년 전 +8

      @@user-ov5zm5rz3v 1000년도 더 된 역사로 따지면 끝이 없죠
      무의미함 !

  • @user-dp7vh8du1x
    @user-dp7vh8du1x 7 개월 전 +52

    얼마나 유럽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는지 ...반지의 제왕에 처음 등장한 오크 캐릭터의 묘사를 보면 "동쪽에서 온 코가 뭉툭하고 얼굴이 넓은 야만족" 이라는 묘사는 몽골족에서 묘사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운증후군의 영어 단어도 "mongolian syndrome" 이라고 하는 걸 보면 얼마나 몽골인에 대한 공포심이 대단했는지 새삼 놀라게 하네요 ㅋㅋ

    • @user-bu2mh5ix3h
      @user-bu2mh5ix3h 3 일 전

      Down syndrome 이라고 부릅니다.. monglian idiot 이라고 생김새를.. 비교하는 아주 슬픈 현실인거지요. 한국인이 몽골과덞앗다는것을. 생각할때.. 별로 좋은 거 아닌데...

  • @kingmaker0101
    @kingmaker0101 2 년 전 +599

    몽고 원나라는 야만족으로 알고 있었는데 역사공부 해보니 출신성분 안따지는 넓은 인재등용, 능력에 의한 진급, 지배국가에 상당한 자치권부여, 역참제도로 전세계에 통신 무역로 제공 등등으로 2백년간 지배한게 이유가 있었음...

    • @user-zq1kx3zc4k
      @user-zq1kx3zc4k 2 년 전 +10

      처벌하고 짓밟는거 보면 야만인 맞죠...

    • @user-ru7lk4jh1e
      @user-ru7lk4jh1e 2 년 전 +4

      화페제도가 좆망하긴했지

    • @kingmaker0101
      @kingmaker0101 2 년 전 +108

      @@user-zq1kx3zc4k 13~14세기 중세시대에요..전쟁시 반발한 점령지 학살은 당연한 시대라...
      1차 십자군이 예루살렘 점령했을때 학살을 보면 몽고 보다 더 했죠. 심지어 식인 까지 했는데....

    • @user-oj2yo8pn7e
      @user-oj2yo8pn7e 2 년 전 +5

      솔직히 말하자면 그때엔 노예로 잡아가고 학살하는게 당연시하던 시대긴하지
      노예로 값싼 노동력 가져와야하는데 전쟁말고 어캐 사람 끌어오겠냐

    • @j3459
      @j3459 2 년 전 +55

      그냥 고려는 징키스칸이 같은민족이라서
      봐줬어요
      몽골군 숫자가 적은편인데
      멀리 원정갔을때 고려가 통수 칠수있으니
      가끔씩 고려힘 빼놓을정도로만 고려
      쳐들어갔죠
      근데 이것도 정예가 간게아니라
      약한애들 보낸겁니다.
      진짜 쎈 몽골장수들은 다른곳 정벌감.
      그렇다고 해서 고려가 죱밥은 아니었어요
      고려도 쎈편인데 하도 몽골군이 어벤져스라서..
      고려가 몽골간 전쟁에서 수십년 버틴배경이 이런이유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몽청한 역사학자들이
      고려가 몽골과의 전쟁에서 오래버터서
      고려를 대우해줬다고 하는 병진들이 있는데
      그넘아들은 역사를 전혀 모르는 병진들입니다
      실제펙트를 이야기해보면요
      몽골에서 고려에 사신을 보내는데
      몽골에서 보낸 사신이 피살당한일이 있었죠
      이때징기스칸은 참습니다
      한데 징키스칸은 사신은 징키스칸본인의 얼굴이라고 생각해서 사신죽으면
      당장 쳐들어가서 다 박살내져
      호라즘이 개미새낑 한마리 안남을정도로 박살낸게 사신죽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징키스칸이것만 같은민족이라서
      그냥 고려는 봐준겁니다.
      그리고 고려여자들은 몽골황제 부인이되기도했고
      몽골귀족과 결혼했습니다
      자꾸이것도 노예라고 구라치는 생키들이 있는데
      진짜 몽골은 고려를 같은민족으로 대했어요
      고려여자가 노예인데 기황후가 나올리가요
      고려는 부마국도 되고 진짜 같은 민족으로 대우받았어요
      더군다나 몽골이 세계를 제패하고
      글좀하는 똑똑한넘들이 필요했는데
      그걸 고려사람으로등용했어요
      그래서 고려사람들은
      전세계를 누비며 글로벌하게 목에 힘주며 살았습니다.
      금속활자도 독일인 구텐베르크가 발명한게 아니라
      고려인이 독일에 전파한겁니다
      이런부분 역사를 알아야죠
      .....

  • @user-gk8mi1wy2j
    @user-gk8mi1wy2j 2 년 전 +44

    지식브런치님 채널을 뒤늦게 알게되어 정주행중입니다. 매 영상 감사한 마음으로 보게 됩니다. 다시보아도 좋구요~~ 감사합니다.

  • @minionsmilo2987
    @minionsmilo2987 2 년 전 +43

    자막도 있고 유려한 설명까지 정말 좋습니다

  • @tomlee9736
    @tomlee9736 3 년 전 +1192

    시진핑이 가장 존경 한다는 징기스칸....몽골의 30년간 중국 식민지배역사를 중국역사라 왜곡하고... 심지어 이제는 징기스칸마저 중국인이라고 우기는 중국인들...

    • @M1A2SEP3
      @M1A2SEP3 3 년 전 +96

      시진핑이 존경하는건 동탁임.
      하는짓은 일본제국짓

    • @GooGoo_ll
      @GooGoo_ll 3 년 전 +57

      @@M1A2SEP3 ㄹㅇㅋㅋ 지들은 원나라도 지들역사라고 우기는 중국찡

    • @Red-Creeper
      @Red-Creeper 3 년 전 +20

      @@GooGoo_ll 원나라는 몽골역사이면서 중국역사가 맞다 국호도 중국국호

    • @niki6254
      @niki6254 2 년 전 +82

      @@Red-Creeper 타국의 침략당해 지배받은 중국의 역사는 맞지만 몽골이 중국은 아니고 원이 중국인의 나라는 아니었음.
      징기스칸도 중국인은 아니고
      중국 역사내 이민족에 지배당한 역사일뿐임.

    • @Red-Creeper
      @Red-Creeper 2 년 전 +10

      @@niki6254 그럼 청도 중국역사가 아님?

  • @Yoolgom
    @Yoolgom 2 년 전 +64

    매번 느끼지만 나레이션이...정말 가슴에 와닿는게 많네요. 구독눌렀습니다. 늘 좋은영상 고맙습니다.

  • @seokyi8577
    @seokyi8577 2 년 전 +662

    칭기스칸한테 가장 큰 피해를 입은건 의외로 이슬람 세력.
    1~4차 까지의 십자군전쟁 피해를 한 번에 넘어서는 맵 지우기급으로 학살함.

    • @sunghoyoon6082
      @sunghoyoon6082 2 년 전 +146

      유럽인은 농경민족 들이라 정복하면 사람을 남겨서 농사시켜서 수탈을 하려고하는데
      저 악마 몽골인들은 모조리 수탈한 다음에 말안들으면 싹다 죽이고 불질러서 풀밭 만들고
      말이나 먹이려고했으니까 ㅋㅋ 정말 말그대로 국가나 도시를 전멸시켜버림

    • @ilillili1404
      @ilillili1404 2 년 전 +51

      호라즘 사라짐ㅋㅋ

    • @Dragon-js5vx
      @Dragon-js5vx 2 년 전 +39

      @@sunghoyoon6082 미친 ㅋㅋㅋㅋ 존나무서운 나라였네 몽골

    • @chi1391
      @chi1391 2 년 전 +101

      나라 인구 절반 타노스 당해버렸으니
      지배하는게 아니라 멸망시키려고 쳐들어감 ㅋㅋ 숨쉬는 모든것을 죽이라 명했고 유럽침공후 돌아갈때도 한번 지나온길로 돌아간적이 없음. 몇년이 걸리는 전쟁을 추가 보급없이 쳐들어와서 침략하며 보급했기때문 . 지나간길은 이미 모든게 파괴되어 약탈할것이 없기때문에 돌아갈때는 새로운 곳을 침략해서 보급하며감 ㅋㅋ

    • @msg4417
      @msg4417 2 년 전 +40

      @@chi1391 진짜 보급이 없는 전쟁을 이기며 진군한게 참 대단한 것 같네요
      독일과 프랑스가 왜 러시아를 정복하지 못했는지 생각해보면..

  • @minseongwak7570
    @minseongwak7570 2 년 전 +13

    엔딩 멘트가 너무 좋았습니다

  • @hee9340
    @hee9340 2 년 전 +160

    마지막 멘트 마음에 드네요
    징기스칸이 다음 생에서는 평범한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고 말했지만
    "그의 바램은 800년간 무명씨로 있었던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sangwonsihn0213
    @sangwonsihn0213 2 년 전 +5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ggg9626
    @ggg9626 2 년 전 +6

    너무 재밌습니다ㅠㅠㅠ

  • @ewa6245
    @ewa6245 2 년 전 +21

    일이 그렇게 된거군요^^
    올려주시는 영상 하루에 2,3개씩 재밌게 즐겁게 시청하고 있습니다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ou2yv4mj1o
    @user-ou2yv4mj1o 2 년 전 +3

    내용이 재밌고 좋아 구독과 좋아여 했습니다^^

  • @user-lr9ys7tm4q
    @user-lr9ys7tm4q 2 년 전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dj2ez1bo2s
    @user-dj2ez1bo2s 2 년 전

    마지막 나레이션이 맘에 와 닿습니다~
    좋은 영상감사합니다~

  • @centurionkwk
    @centurionkwk 2 년 전 +44

    지금도 러시아 아랍 이란 지역에서 칭기스칸은 입에 올릴 수 없는 금기어이고 서유럽 사람들도 칭기스칸은 부정적으로 봅니다. 요즘도 러시아 이란 아랍 사람들 앞에서 칭기스칸 얘기 하시면 진짜 분위기 심각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마치 한국사람들 앞에서 이토 히로부미나 토요토미 히데요시 얘기하는 꼴이지요. 그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각국 군대에서는 예전부터 당시 몽골군에 대해 상세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2차대전 당시 영국군 사령관인 몽고메리 장군은 전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세계의 역사적인 군사지도자들과 그들의 군대를 다룬 책을 썼는데 몽골군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심지어 그 책에서 몽고메리 장군은 당시 몽골군의 군대와 군사작전에 대해 무결점이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높게 평가했습니다. 물론 칭기스칸은 야만인이었다는 말은 빼놓지 않았지만요. 서구권에서 야만인이라는 말은 상당히 심한 표현입니다.

    • @bw-ee2of
      @bw-ee2of 년 전

      유럽도 몽골 싫어할만 하죠 야만족한테 헝가리-폴란드 따먹히고 심지어 폴란드는 유럽연합군 이었는데 처참하게 패배했으니 자존심 완전 짖밟힘. 신성로마제국 황제한테 칸이 내 앞에 와서 무릎 꿇으라 하질 않나.. 유색인종한테 이렇게 굴욕당한적은 백인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일거

    • @user-vg1qw6hy8x
      @user-vg1qw6hy8x 년 전

      그렇게 찬란하던 몽골이
      어쩌다 저리 병든 닭마냥
      삐죠리가 됐나요?
      부자는 망해도 3대는 간다는데
      러시아 독일등 잘 나갔던 나라는
      가오가 남아 있는데 몽골은
      정박아들만 남은 느낌임

    • @user-ux1kz9zd6t
      @user-ux1kz9zd6t 10 개월 전

      이란은 페르시아라서 모르겠고 이슬람 중동국가들은 할리드 이븐 왈리드 얘기하면 좋아 죽음. 아 근데 이 사람도 반반 갈리는데 할리드를 인정하면 수니파 인정 안 하면 시아파로 구분됨. 난 운 좋게 수니파 이슬람 친구(밀덕)하고 할리드, 나폴레옹 얘기하면서 시간 보냄. 칭기즈칸은 그 나라에서 안 가르쳤는지 모르너라

    • @TV-pk2xj
      @TV-pk2xj 6 개월 전 +3

      영국이나 미국이 타민족이 전쟁에서 벌인 행위를 보고 야만이라고 하는 것은 참 문제라 봅니다. 노예무역으로 돈 벌고 노예를 부리고 숱한 나라를 식민지로 삼아 못된 짓을 엄청 많이 했죠. 특히나 미국은 아메리카 원주민 수천만을 몰살시킨 전력이 있지요. 이들은 언제쯤이나 자신들의 악행을 반성하고 사죄할까요.

    • @user-np1bi2yt4x
      @user-np1bi2yt4x 5 개월 전

      러시아 살고있는데요~ 그정도는 아닙니다.
      러시아 언어속에 부정적인 단어가 몽골과 관련된게 많이 있긴합니다

  • @user-rh9kd7cs8z
    @user-rh9kd7cs8z 3 년 전 +8

    감사합니다

  • @user-lt3ls3jl7q
    @user-lt3ls3jl7q 8 개월 전 +1

    바른역사
    . 감사. 합니다
    왜. 그리도. 바쁘다고. 진정한 것은. 생각조차.~
    역사를. 찾아보려. 하지도. 못하고. 현실에 빠져. 살다가 인생느즈막에 이렇게 만나. 감사 합니다
    또. 만나요
    감사 합니다
    즐거운. 나날. 되세요

  • @user-iq9zv6uq4s
    @user-iq9zv6uq4s 2 년 전 +11

    말씀하실때마다 영상에 하이데시벨 기계음이 나오네요ㅠ
    영상이 너무 좋은데 저는 소리땜에 듣기 힘들어서 너무 아쉬워서 댓글 남겨요ㅠ
    영상은 끝까지 다 봤습니다!!

    • @kor_cinnamon
      @kor_cinnamon 2 년 전

      저음에서는 안들리다가 음량 올리니까 바로 들리네요. 아직 안늙은듯

  • @wans1993
    @wans1993 2 년 전 +7

    영상 아주잘보고있습니다 영상 사운드중에 귀에 거슬리는 고주파수 소리가 간혈적으로 계속납니다 ㅎ
    그게 없으면 더욱 시청을 즐겁게 할수있을것같습니다

    • @8nergyzero
      @8nergyzero 2 년 전 +1

      저만 그랬던게 아니네요..ㅋㅋ

  • @user-gr1rh1ns5s
    @user-gr1rh1ns5s 3 년 전 +85

    진짜 몽골이 사막하고 초원에다가 과거 성병에다가 종교때문에 인구가 급감하고 전혀 늘지않아서 지금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인구규모로 매우 소국이된게 너무 아쉽다 몽골이 중앙아시아 스탄국들정도의 인구만 갖췄더라면 중국 바퀴벌레 견제하는데 더 힘을 발휘했을텐데..이젠 위로 1억4000만명 아래로 14억명을 상대라 고작 330만명 부산광역시 인구보다 적은 인구갖다가 과거의 영광을 찾기는 커녕 안먹히면 다행인듯..체급차이가 심각할정도로 벌어져버림..

    • @user-ij7wu1im1q
      @user-ij7wu1im1q 2 년 전 +10

      한국인들은 그냥 아닥하고있자.
      조상님들이 저 몽골놈들때문에 100년간 무지막지하게
      고생했다.
      수십만명이 죽고, 수십만명이 포로로 잡혀갔다.

    • @user-mr7br1ux3q
      @user-mr7br1ux3q 2 년 전 +38

      @@user-ij7wu1im1q 어쩌라는거야ㅋㅋ 본문은 몽골이 인구가 너무 적어서 중국 견제하는 거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아쉽다는 건데 이 요지랑 고려시대 사람들이 몽골 때문에 힘들었으니까 몽골 관련 얘기는 아닥하라는 논리가 무슨 관련이 있는건지 멍청한 나는 1도 이해가 안되네

    • @moonshock2683
      @moonshock2683 2 년 전 +8

      한국이 저출산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는게 안타깝네요.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2 년 전 +6

      땅은 큰데 사막 등 기후조건이 그지같음.
      수도인 울란바토르 근처까지 인구 절반이 산다나...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2 년 전

      다 거기서 거기임.
      뭘 얼마나 차이난다고..
      수렵에서 농경문화, 당연히 황하문명이 발달햇고
      나머지 다 퍼진거임.

  • @hanmae1123
    @hanmae1123 2 년 전

    영상 감사드리며 좋아요 남깁니다 👍

  • @jinspic70200
    @jinspic70200 2 년 전 +1

    크으 정말 군더더기가 없네요 핵심만 쉽고 간단명료하게 ㅎㅎ👍👍👍🙏

  • @cabero0
    @cabero0 3 년 전 +62

    와 목소리 엄청 나긋나긋하나 명확하시다. 자막없이 들어도 완벽하네요.

  • @user-eb4zj8jx6e
    @user-eb4zj8jx6e 2 년 전 +31

    전세계 전쟁사 에서 초토화 작전에 끝장판이 몽골족에 정복전쟁이죠 ... 민족에 씨를 거이 말려버릴정도로 대량학살이 기본이었던 잔인한 정복자라고 봐야 할듯 ...

    • @user-ij7wu1im1q
      @user-ij7wu1im1q 2 년 전 +1

      티무르 제국 무시하냐?

    • @big_2440
      @big_2440 2 년 전 +3

      막상 저항하지 않고 항복하면 학살하진 않았ㅇㅡㅁ ㅋㅋ

    • @eloil6564
      @eloil6564 년 전 +4

      학살현장에 해골탑같은것도 세우고 갔다는데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학살당한 국가 후손이라면 치가 떨렸을것 같아요 현대에 몽골이 그저그런 몽골이라 묻혀갈뿐이죠

  • @histories
    @histories 2 년 전 +1

    잘봤습니다👍

  • @davidchang4559
    @davidchang4559 7 개월 전

    So informative!!

  • @user-gy4zp5uv8h
    @user-gy4zp5uv8h 2 년 전 +11

    유투브로 역사를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
    역사는 기록에 의해서 전해지고
    발전되고 이제는 이렇게 또 전해지네요.
    좋은세상!

  • @user-globalgrammar2752

    우연히 보게된 지식브런치
    구태의연한 모든 형식을 털고
    진정한 지성의 시야를 전달하고자 애쓰시는
    님의 노고에 찬사와 감사를 보냅니다

  • @justinkim2259
    @justinkim2259 2 년 전

    5:20 엔딩 너무 멋있어요 브런치 선생님

  • @user-og8md4hd4n
    @user-og8md4hd4n 년 전 +3

    깊이있는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초상화는 칭기즈칸의 손자 쿠빌라이 칸이네요^^

  • @TouchSonic4
    @TouchSonic4 2 년 전 +348

    칭기스칸 없이는
    세계사 어딜 이해하나
    무언가 빠진 느낌
    왜 세계가 칭기즈칸 전후로 급격히 바뀌었는지 ,
    칭기즈칸이란 열쇠를 알면 다이해가 되는...

    • @DunCry
      @DunCry 2 년 전 +44

      그 노무 기독교 이슬람 간의 전쟁을 애기싸움 클라스로 만들어버림 ㄷㄷ

    • @2023WorldChampionT1
      @2023WorldChampionT1 2 년 전 +5

      첨 음으로 듯는 소리다 칭기즈칸 전 후로 나뉜다는 소리는 ;; 칭기즈칸이 대단한건 맞지만 세계사 조금만 들여다 보면 왜 역사가 로마제국 전과 이후로 나뉘는지 알게됩니다. 님이 하시는 주장이 그냥 칭기즈칸 이후로 역사가 바뀌어따 라 하는데 전혀 아닌것 같내요.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32

      @@2023WorldChampionT1 ???? 일리가 있다 생각하는데요.

    • @2023WorldChampionT1
      @2023WorldChampionT1 2 년 전 +6

      @@user-ce4lz4jj1d 전혀;; 님이 하는 말은 마치 몽골족이 로마를 멸망 시켰다는 말임 전혀 일리가 없음 술탄은 의문에 1패내요

    • @user-ce2vx4fx1f
      @user-ce2vx4fx1f 2 년 전 +27

      @@2023WorldChampionT1 그 말이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되는거임?

  • @hotwo7021
    @hotwo7021 2 년 전 +121

    진짜 현실에 강림한 마왕군

    • @user-rj4hc6qi7c
      @user-rj4hc6qi7c 2 년 전 +1

      하지만 몽골은 이제 끝났지 러시아에 역으로 지배 당해서 수백년간 굴욕을 격다 지금은 다시 중국에 흡수 당하는중이고 한국내 몽골인들도 강력범죄 1위라서 반드시 쫓아 내야 합니다.

    • @MJY10
      @MJY10 2 년 전 +3

      @@user-rj4hc6qi7c 몽골인한테 학대 당했냐?ㅋㅋㅋㅋㅋㅋ

    • @user-vb3xj5nk2d
      @user-vb3xj5nk2d 2 년 전

      @@user-rj4hc6qi7c 지금 한국인들이 몽골 여학생 6시간동안 방안에서 폭행하고 한 사람의 인생을 망쳤는데 어떻게 저런 말이 나오냐

    • @j3459
      @j3459 2 년 전

      징키스칸이 우리조상이에요 우리랑 같은민족입니다
      고구려가 몽골이고 몽골이 고구려니까요
      우리가 배우는 을지문덕이 누군지나 아십니까?
      몽골성씨고 몽골에는 올지모던 이런 이름이 지금도 있어요.
      더불어 고구려 대무신왕있죠?
      이게 테무진이란 말입니다
      징키스칸 이름이 테무진입니다
      고구려 왕이름이 죄다 몽골이름이에요
      몽골에서 쓰는이름을 고구려왕이썻어요
      그래서 지금 몽골에서 고구려성터가 남아있어요.
      몽골이 고구려고 고구려가 몽골이니까
      이걸 징키스칸은 알았어요
      고려이야기로 돌아가서
      그냥 고려는 징키스칸이 같은민족이라서
      봐줬어요
      몽골군 숫자가 적은편인데
      멀리 원정갔을때 고려가 통수 칠수있으니
      가끔씩 고려힘 빼놓을정도로만 고려
      쳐들어갔죠
      근데 이것도 정예가 간게아니라
      약한애들 보낸겁니다.
      진짜 쎈 몽골장수들은 다른곳 정벌감.
      그렇다고 해서 고려가 죱밥은 아니었어요
      고려도 쎈편인데 하도 몽골군이 어벤져스라서..
      고려가 몽골간 전쟁에서 수십년 버틴배경이 이런이유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몽청한 역사학자들이
      고려가 몽골과의 전쟁에서 오래버터서
      고려를 대우해줬다고 하는 병진들이 있는데
      그넘아들은 역사를 전혀 모르는 병진들입니다
      실제펙트를 이야기해보면요
      몽골에서 고려에 사신을 보내는데
      몽골에서 보낸 사신이 피살당한일이 있었죠
      이때징기스칸은 참습니다
      한데 징키스칸은 사신은 징키스칸본인의 얼굴이라고 생각해서 사신죽으면
      당장 쳐들어가서 다 박살내져
      호라즘이 개미새낑 한마리 안남을정도로 박살낸게 사신죽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징키스칸이것만 같은민족이라서
      그냥 고려는 봐준겁니다.
      그리고 고려여자들은 몽골황제 부인이되기도했고
      몽골귀족과 결혼했습니다
      자꾸이것도 노예라고 구라치는 생키들이 있는데
      진짜 몽골은 고려를 같은민족으로 대했어요
      고려여자가 노예인데 기황후가 나올리가요
      고려는 부마국도 되고 진짜 같은 민족으로 대우받았어요
      더군다나 몽골이 세계를 제패하고
      글좀하는 똑똑한넘들이 필요했는데
      그걸 고려사람으로등용했어요
      그래서 고려사람들은
      전세계를 누비며 글로벌하게 목에 힘주며 살았습니다.
      금속활자도 독일인 구텐베르크가 발명한게 아니라
      고려인이 독일에 전파한겁니다
      이런부분 역사를 알아야죠
      ...

    • @Vincent_de_Paul
      @Vincent_de_Paul 2 년 전

      @@user-rj4hc6qi7c 몽골인 강력범죄 1위? ㅈㄹ한다

  • @user-uv1jj2jz8n
    @user-uv1jj2jz8n 2 년 전

    넘재밌네요

  • @HJ-xh7gs
    @HJ-xh7gs 2 년 전

    재밌닿ㅎ

  • @user-eg5rl9uk4h
    @user-eg5rl9uk4h 2 년 전 +3

    몰랐던 사실이네요. 새로운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 @alddl00700
    @alddl00700 2 년 전 +15

    브런치님 안녕하세요~ 영상 하나하나 너무 감사히 잘 보고 있는 학생입니다.^^
    하나 말씀 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영상에 전반적으로 높은 고주파 소리(?)가 깔려 있어요! 사람에 따라 시끄럽게 들리기도 하여 전달 드립니다!
    녹음하시는 과정에서 입혀진 음향 같은데, 나이대에 따라 들릴 수도 혹은 안들릴 수도 있는 소리입니다! 개선이 되면 저보다 더 어린 학생들이 듣기에도 더 좋을것 같아요! (좋은 영상은 더 널리 이롭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ㅎㅎ)
    평소에 너무너무 재밌게 영상 시청 중이 었는데,
    유독 이영상에서 더 크게 들려 와서 아쉬운 마음에 댓글 남깁니다! 항상 교양있고 유익한 영상 감사드립니다!!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2 년 전 +4

      네. 초반에 주로 쓰던 핀마이크로 녹음된 영상들에서 유독 고주파음이 있고요, 다른 마이크를 쓴 건 괜찮습니다. 자세한 건 커뮤니티를 읽어 주세요.

  • @hoapacharm1928
    @hoapacharm1928 년 전

    결론 너무 멋있네요.ㅋ

  • @boltjohn7731
    @boltjohn7731 년 전 +6

    덮을래야 덮을수 없는 그 이름 징기스칸.이름만으로도 웅장함이...

  • @ilillili1404
    @ilillili1404 2 년 전 +256

    수부타이같은 미친장수가 진짜 레전설인데....
    인류역사 최강의 육상군 명장

    • @user-bq9oq3wg9y
      @user-bq9oq3wg9y 2 년 전 +7

      수부타이가 ㄹㅇ

    • @user-zg8db7qo6h
      @user-zg8db7qo6h 2 년 전 +7

      수부타이가 가희 최강의 명장이죠..

    • @hyeonjoonlee1019
      @hyeonjoonlee1019 2 년 전 +5

      크 반갑네요 수부타이를 언급해주시고 !!!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2 년 전 +10

      솔직 수부타이가 있었기에 징기스칸이 있었지...

    • @byunggikim9831
      @byunggikim9831 2 년 전

      현실은 동유럽 잡군한테 친위대 다 잃은 개거품 임

  • @user-xv6js8df2n
    @user-xv6js8df2n 3 년 전 +173

    칭기스칸 소개에 동영상의 인물은 쿠빌라이 황제 얼굴이네요.

    • @uujuus
      @uujuus 3 년 전 +65

      4:00 이게 징기스칸의 초상화죠

    • @user-zm7eo7tt2h
      @user-zm7eo7tt2h 3 년 전 +2

      @@uujuus 효

    • @crazywriter6741
      @crazywriter6741 2 년 전 +9

      어차피 전부 추측해서 그린건데 뭘

    • @Ill_0823
      @Ill_0823 2 년 전 +23

      @@crazywriter6741 그래도 차이는 둬야죠 공식적으로 알려진 그림인데

    • @Ill_0823
      @Ill_0823 2 년 전 +13

      @@crazywriter6741 그리고 칭기스 칸 그림은 손자인 쿠빌라이 칸이 직접 화가에게 말해 최대한 닮게 그렸습니다

  • @user-sr5ec9ow1o
    @user-sr5ec9ow1o 2 년 전 +2

    칭기스 칸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계속 구독할께요.

  • @HYO-hh9fn
    @HYO-hh9fn 2 년 전 +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아이와 함께 보기에 정말 유익한 채널이에요!

  • @user-iw9qb1hl7g
    @user-iw9qb1hl7g 7 개월 전 +7

    유럽에서 칭기즈칸이 안 알려진건 직접 원정을 간적이 없기 때문이라 알고 있었는데요 유럽에서는 수부타이라는 사령관이 유명했고.... 칭기즈칸은 유럽정복 원정을 간적이 없어서 많이 유명해지지 않은걸로 알아요

    • @smartbee_3498
      @smartbee_3498 7 개월 전 +1

      수부타이.......
      정말 불세출의 지략가이자 용맹한 장군이죠
      이순신 장군님처럼 수부타이도 유럽 정벌하명서 한 번도 패배하지 않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쟁의 천재입니다

    • @user-gx4lp9wc8w
      @user-gx4lp9wc8w 7 개월 전 +3

      @@smartbee_3498 이순신 장군님도 대단하지만 수부타이는 어나더레벨급입니다. 인류역사상 전쟁으로 수부타이 따라오는 사람은 그나마 알렉산더 밖에없을 정도

  • @Demon_Hunter
    @Demon_Hunter 2 년 전 +49

    러시아는 원래 분열되고 못 살았다가 15세기 넘어가면서 힘을 얻은건데.. 폴란드 서쪽 원정은 징기스칸 사후예요

    • @newfacekorean
      @newfacekorean 2 년 전 +5

      사실 러시아는 18세기 표트르 이전까지 그냥 유럽에서도 미개국으로 취급했었음

    • @user-xv7so3kw8u
      @user-xv7so3kw8u 2 년 전 +4

      이 채널 문제가 많군요. 영상 하나에 잘못된 정보가 몇 개나 나오는 건지...

  • @user-bg6fm9hc1w
    @user-bg6fm9hc1w 2 년 전

    영상 감사합니다!!

  • @user-jp8ou8ix8z
    @user-jp8ou8ix8z 2 년 전 +7

    와아 칭기즈칸 이름이 1960년대까지 안알려졌다니 진짜 신기하네여

  • @2jaemyungE
    @2jaemyungE 2 년 전 +7

    사실상 성공한 히틀러랑 다를게 없으니깐...살인마의 영웅화는 막아야지

    • @enchoparkchoname
      @enchoparkchoname 2 년 전 +3

      지금 세계의 역사가.. 전쟁으로 이루어진 정복의 역사입니다.. 승리자가 만든 역사이고요.. 차이는 승리했고 패배한 것 밖에는 없을 겁니다.

  • @user-vy2sy3pp2q
    @user-vy2sy3pp2q 7 개월 전 +5

    역사상 가장 강했던 제국: 영토상으로도 과거 소련연방보다 넓은 최대판도를 이루고 팍스로마나에 이어 팍스몽골리카를 이루었고 이후 영국 주도의 팍스브리태니카를 거쳐 지금의 팍스아메리카나까지 세계 역사상 가장 강대한 네나라중에서도 전성기 시절만 보면 그중에서도 원탑인 몽골제국 징기스칸의 위세는 정말 대단했음. 근래 중국의 시진핑은 팍스시니카를 꿈꾸고 있다던데 그의 바람과는 다르게 앞으로도 당분간은 팍스아메리카나의 시대가 지속될 것 같음!

  • @3883melange
    @3883melange 2 년 전

    So incredible!!

  • @user-cr9cf5rc2f

    재밌어요

  • @dugong659
    @dugong659 2 년 전 +19

    말투가 왠지 옛 향수를 불러일의키는 목소리에요.

  • @user-bh8mr8vb9o
    @user-bh8mr8vb9o 2 년 전 +20

    1950년대 김용 선생의 몽고영웅기? ( 영웅문 1부) 에서 칭기스칸 나오죠.. 곽정이 주인공이지만 칸 이야기도 많이 나와서 역사 공부 되더라구요

  • @gildongkim5817
    @gildongkim5817 2 년 전

    허걱..... 이런 역사를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요..... 감사합니다.

  • @skyyu8777
    @skyyu8777 2 년 전 +63

    제가 직접 본건인데 기네스북에도 칭기스칸이 나옵니다. 최고 학살 기록으로 당시 기준으로 약 3천만명정도 추정하더군요. 우리나라도 칭기스칸이란 팝송이 금지곡이었지요.

    • @kyu200482
      @kyu200482 2 년 전 +50

      징기스칸이 사람을 너무많이 죽여 지구온난화를 약 200년정도 늦췄다는 연구도 봤어요.

    • @user-gs6cm5cy3n
      @user-gs6cm5cy3n 2 년 전 +2

      @@kyu200482 와.... 대단하네요...

    • @user-dq5qq4wi3l
      @user-dq5qq4wi3l 2 년 전 +5

      ㄹㅇ 환경전사 클라스 ㄷㄷ..

    • @user-ht2im2jk1b
      @user-ht2im2jk1b 2 년 전 +8

      팝송이 금지된 건 아니고, 가수 조경수가 번안곡 '징기스칸'을 불렀는데, 이 곡이 금지곡이 됐지요.

    • @crazysubmarine1186
      @crazysubmarine1186 2 년 전 +1

      당시 몽골이 공산국가라서 독일인이 불렀음에도 금지곡이겠죠.

  • @PostNemo
    @PostNemo 2 년 전 +3

    컨텐츠 재생시 삐~~~~~~하는 고주파음이 섞여있는데 너무 귀가 아프네요.

    • @eos_4913
      @eos_4913 2 년 전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 @user-uq7fo7tm4r
    @user-uq7fo7tm4r 3 년 전 +18

    동서고금 막론하고 고립되거나 자의로 교류하지 않는 문화나 민족은 항상 멸망하게 되있고,상업중심적 국가는 항상 흥했음.
    동서양이 서로에 대해 막연한 신비를 가지던 시기에 환상을 현실로 만들었고, 몽골의 전략전술은 현대까지도 전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몽골에 복속된 국가들이 수탈만 당한건 아니였으며, 선진문화와 기술력을 균형있게 받아들이기가 너무 쉬웠음...다만 반항하는 국가들은 너무 처참하게 갈궈놔서 중동이나 중국은 200년 이상은 퇴보함...모스크바는 크게 피해입은 축에도 못낌..

    • @Ill_0823
      @Ill_0823 2 년 전

      당시 호라즘은 거의 싹쓸이 당해버렸죠

    • @user-ij7wu1im1q
      @user-ij7wu1im1q 2 년 전 +6

      자의로 교류하지 않는 문화나 민족은 항상 멸망당한다.
      조선과 북조선이 바로 생각나는구만.

    • @spellinglawbot5273
      @spellinglawbot5273 2 년 전

      돼있고

  • @shbaek4385
    @shbaek4385 2 년 전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그런데 사운드 문제가 있는거 같아요 영상 내내 삐 소리가 들려요

  • @gridatour
    @gridatour 년 전 +2

    중동에 끼친 영향과 그 결과가 흥미롭네요!

  • @mr.j1039
    @mr.j1039 2 년 전 +10

    체코에 타르타르라는 음식이 있습니다...빵에 육회를 얹어먹는것이지요...이게 그 옛날 몽골의 식문화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user-ed9br1pr1l
      @user-ed9br1pr1l 2 년 전 +1

      몽고애들 고기 날로 안먹고
      굽지도 않음, 죄다 삶거나 찜. 타타르스텍은 투르크족 문화인듯

  • @user-jw9uq8oq8k
    @user-jw9uq8oq8k 2 년 전 +20

    징기스칸...고작15만명의 병력으로 무함마드2세의 호라즘 군대40만명을 영혼까지 탈탈 털어버린 인간탈곡기...그나마 무함마드2세 아들 잘랄웃딘이 태어나서 파르완 전투 꼴랑 한번 이겨 봄

  • @iWillBeTheOnly
    @iWillBeTheOnly 2 년 전 +2

    칭기스칸 노래도 있죠
    매우 흥겨운 그 노래
    들을 때마다 신남 ㅎㅎ

  • @kwangsikkim9802
    @kwangsikkim9802 6 개월 전 +3

    몽골은 한때 원나라를 세우고 엄청난 성공을 했지만 결국 저들이 그 영화를 200년만에 다 잃어버린 것은 그들 내부에 이 큰 왕국을 다스릴만한 문화적 역량이 없었던거죠. 처음에는 힘을 통한 정복자로 차지할 수는 있었겠지만 정복이후 통치자로서의 문화적 역량이나 리더쉽이 없으니 결국 모든걸 주변국들에게 다 빼앗기고 초원의 양키우는 유목민으로 돌아가고 만거죠. 그저 과거의 영광만 남고 아무것도 후손들에게 남겨진 것이 없는 몽골입니다. 우리는 과연 어떻게 이 나라를 가꾸고 발전시켜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줄거며 우리 주변의 적들을 어떻게 물리칠건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 @Uyeonhage
    @Uyeonhage 3 년 전 +3

    영상보다가 삐소리나길래 콘센트들 문제생긴건가 싶었는데 영상에서 나오는 소리네요. ㅠㅠ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2

      유튜브 쌩초짜라 서툰게 많네요. 최근 올린 거는 괜찮을 겁니다. 양해해 주세요~.

  • @user-kj8fv4jp4s
    @user-kj8fv4jp4s 2 년 전 +288

    안녕하세요 많은 영상들 유용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영상이 오류가 있는듯 하여 댓글 남깁니다. 멘트에서 ‘칭기스칸’을 언급할때마다 사용되는 초상화는 칭기스칸이 아니라 원세조,,칭키스칸의 손주, 쿠빌라이칸입니다.

    • @maeine1
      @maeine1 2 년 전 +6

      그냥 좀 넘어가자 고문관아...누가모르냐 그런거 ㅋㅋ

    • @user-yg2ik5jx2w
      @user-yg2ik5jx2w 2 년 전 +88

      @@maeine1 나 모름 ㅋㅋ

    • @rk_rady2885
      @rk_rady2885 2 년 전 +62

      @@maeine1 개폐급

    • @hanjang7287
      @hanjang7287 2 년 전 +82

      @@maeine1 이건 바로잡는게 맞지 ㅋㅋ

    • @9INT0
      @9INT0 2 년 전 +9

      @@maeine1 정공새리 또 나대노,,;;;;;

  • @user-lp2ro5hc2m
    @user-lp2ro5hc2m 2 년 전 +1

    새로운 사실을 또 알고갑니다!

  • @user-iy9zg5xk8x

    늘 마지막 먼트가 기대되네요

  • @user-xd5ze5oq9w
    @user-xd5ze5oq9w 2 년 전 +73

    이 분 영상 보고있으면 세계라는 단어를 서양 아니, 유럽을 지칭하는 경우가 왕왕 있음.
    프랑스 대혁명이 아니었으면 전세계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못먹었을 거라느니 위 영상처럼 전 세계가 징기즈 칸을 묻으려 했다느니 유럽이 전세계인양 노골적으로 말 하는 부분이 많음.
    이 분 영상이 재미도 있고 나름 배울만한 것도 많긴 한데 영상 보시는 분들은 이거는 염두에 뒀으면 하는게 이 분 영상에서 전세계라고 하면 대부분 유럽임. 머릿속에서 치환하면 됌.

    • @cky7353
      @cky7353 2 년 전

      아는만큼 배우는 거잖아요 ^^

    • @sumin2201
      @sumin2201 2 년 전 +5

      이건 '세계사'자체가 유럽중심이라.. 어쩔수 없는것 같아요 ㅜ 근현대에 유럽이 끼친 영향력이 지배적이다보니.. 우리나라말고 다른 나라들도 '세계사'가 그렇더라구요 ㅎㅜ '세계화'자체도 각자 나라의 전통을 벗어던지고 너도나도 유럽열강 따라하기 였고 그게 현대에 이르렀으니..ㅎ..ㅠ

    • @heejin9678
      @heejin9678 2 년 전 +3

      예리한 지적이네요. 어느정도 공감됩니다.

    • @IAAMAKING
      @IAAMAKING 2 년 전

      그르네

    • @user-km7qu2rt5k
      @user-km7qu2rt5k 년 전 +1

      와 저도 그 생각했는데 ㅋㅋㅋ 맞아요

  • @user-jt5di9ki9d
    @user-jt5di9ki9d 2 년 전 +6

    선생님.
    한국사 느므 잼있어요ㅎ
    임진왜란 병자호란..
    휴일 내내 하루종일 보고 있어요.
    최진기 선생님처럼 중국사 세계사도 강의해 주시면 참 좋을 거 같아요ㅎ

  • @user-ss1rd9sh5c
    @user-ss1rd9sh5c 2 년 전 +1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감사해요...삐소리 어디서 나는지?이거만 빼주시면 더 좋을듯해요

  • @oneadayman87
    @oneadayman87 6 개월 전

    최고

  • @ckunnn
    @ckunnn 2 년 전 +11

    이것이 원피스 공백의 역사 모티브인가…

  • @user-mp6zu5ke9u
    @user-mp6zu5ke9u 2 년 전 +54

    필리핀에서 고등학교 나왔는데 현지 학교 선생이 징키스칸을 모르는거 보고 놀랬다. 그때 내가 발음이 구린건가 해서 적어줘도 모르더라.

    • @user-np4ym1ye4m
      @user-np4ym1ye4m 2 년 전 +1

      말도 안되는 소릴ㅉㅉㅉ 아무리 필리핀이 후진국이라지만 학교 선생이 모른다는게 말이되나?ㅋㅋㅋㅋ

    • @heavenlee416
      @heavenlee416 2 년 전 +29

      러시아가 몽골지배 250년 받은거 모르는 동양 사람들도 많음

    • @user-mp6zu5ke9u
      @user-mp6zu5ke9u 2 년 전 +39

      @@user-np4ym1ye4m 당시 Writing 시간이었고 자신이 생각하는 위대한 사람을 주제로 글을 쓰라해서 징키스칸에 대해 썼더니 선생이 그 사람이 뭐하는 사람이라고 묻더군요. 제가 여기서 무슨 득을 보겠다고 구라를 치겠습니까? 전 필리핀에서 8년을 살다왔습니다. 그쪽 견문이 좁다해서 저를 거짓말쟁이로 모는건 참 기분이 나쁘네요.

    • @user-pc1ku9jb3k
      @user-pc1ku9jb3k 2 년 전 +5

      @@user-np4ym1ye4m 수준 ㅋㅋㅋㅋ

    • @sonhuengmin1
      @sonhuengmin1 2 년 전 +6

      @@user-np4ym1ye4m 힘내요
      세상은 아직 살만하답니다

  • @user-sj6ez4uy4w
    @user-sj6ez4uy4w 2 년 전

    새롭게 눈을 뜹니다
    감사합니다

  • @j.w7805
    @j.w7805 2 년 전 +1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며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잘봤습니다

  • @user-gm9ed5zb1v
    @user-gm9ed5zb1v 3 년 전 +32

    당했던 입장에서는 그럴만도함

  • @user-rq2ip3oz9i
    @user-rq2ip3oz9i 2 년 전 +87

    칭기즈칸은 꽤 많이 연구되었습니다
    몽골 내에서 언급이 잘 안 된 거지 세계적으로는 언급 많이 되었습니다

    • @lee213as7
      @lee213as7 2 년 전 +6

      @@MC-ht7kj 그놈의 다면다면다면 ㅋㅋ

  • @user-gx8rl9st1k
    @user-gx8rl9st1k 2 년 전

    키야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깜끔한 정리와 해석

  • @user-xb3rp3ew6v
    @user-xb3rp3ew6v 2 년 전

    초상화가 귀여워용

  • @user-fs4ff2sb1r
    @user-fs4ff2sb1r 2 년 전 +11

    어릴 때는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성인이 된 후로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징기스칸, 나폴레옹, 우리나라의 광개토대왕까지. 정복으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 한 평생 전쟁을 일삼은 사람들을 위인으로 추대하는 것이 과연 옳을까요?

  • @10bagger81
    @10bagger81 2 년 전 +5

    한명을 죽이면 살인마지만, 만명을 죽이면 제왕이랬다고. 칭기즈칸을 두고 하는 말인듯

  • @tube-yx6qz
    @tube-yx6qz 3 년 전 +1

    잘봤습니다

  • @user-ve6um8bd2m
    @user-ve6um8bd2m 7 개월 전 +2

    징기스칸이 망한 이유는 싸움에는 최고였으나 문자가 없어서 체계적 관리가 안되어 망했다고 합니다. 문자가 없어서 입으로만 전해지고...전해지고...

  • @user-nj7zq9og5k
    @user-nj7zq9og5k 2 년 전 +4

    몽골군이 지나간곳은 철저하게 약탈되어서 황무지가 된다고하는데 그럴수밖에없는게 대부분이 원정이어서 보급을 자급자족해야했고, 사람들 살려나봐야 입만늘고 복귀때 반란일으킬수도 있어서 싸그리 몰살시키고 움직이는것.

  • @calvoom
    @calvoom 2 년 전 +10

    몽골족쳐들어가는순서가
    1.일단처들어감
    2.다죽임
    3.다불태움
    4.바로다음마을
    속전속결임 &역사 쌤한테배움

  • @user-jl1cw9zl4q
    @user-jl1cw9zl4q 2 년 전 +19

    영어로하면 칭키스칸 ...중국어로 하면 대한....한왕..가한 소한은 많지만 대한 이라 불리는 유일한 인물....

  • @user-cv7vr2bk4r
    @user-cv7vr2bk4r 2 년 전 +3

    아까 본 영상에서도 그렇고 이 영상도 그렇고 고주파음이 엄청 심하게 들리네요. 이분 녹음용 마이크에 문제가 있는거 같아요.

  • @user-gp4ox4ym3g
    @user-gp4ox4ym3g 2 년 전 +6

    원나라가 망한건 아니고 중원땅에서 물러나서 원나라는 상당시간 존속했지요..
    원나라가 흑사병으로 막강한 군사만 죽지않았으면 얼마나 오랫동안 통치했을지...

  • @leesangwook89
    @leesangwook89 2 년 전 +3

    숨기기에는 너무나 크고 위대한 이름 징기스칸.

  • @user-xn4mj1wl5r
    @user-xn4mj1wl5r 2 년 전 +1

    3:07 차가타이가 차이티어로 오타가 났네요.

  • @maane28
    @maane28 2 년 전 +4

    진짜 알려진 계기는 1979년 유로비전이었다는 게 학교의 점심

  • @user-hn8jb5jp8z
    @user-hn8jb5jp8z 2 년 전 +3

    대단한분이긴하죠. 아시아인중에 아마 최대땅을 먹은 분이죠. 그분얘기중에 손님에게는 항상 음식을줘라. 난이부분이 우리나랑 너무 비슷한게 아닌가 생각했음. 우리 할머니가 항상 하시는 말씀이죠. 굉장히 친근했음

    • @2jackoooo
      @2jackoooo 9 개월 전 +1

      아시아인을 떠나서 나폴레옹 시저 카시야스 등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죠.
      아메리카가 발견되기 전이기 때문에. 아시아 전체와 동유럽까지 먹었죠. 막판에 칸이 죽어서 철군하지 않았다면 서유럽정복하고 실질적인 천하통일할 뻔.

    • @user-lp3xt1ud4v
      @user-lp3xt1ud4v 7 개월 전 +1

      아시아인이 아니라 그냥 전세계 인류 역사상으로 봐도 영국 빼고는 몽골이 젤 넓음

  • @skdjbvggk
    @skdjbvggk 2 년 전 +7

    판타지 오크의 모티브

  • @chacoal24
    @chacoal24 2 년 전

    교수님

  • @user-cb2ik9kq5v
    @user-cb2ik9kq5v 2 년 전 +2

    영상 너무 좋읍니다. 궁금한것이 있는데 00:48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나라는 대영제국 아닌가요 ?
    어쨌든 재밌게 보고 구독합니다.

    • @user-ud4xs1we9w
      @user-ud4xs1we9w 2 년 전

      대영제국은 식민지 지배이기도 하고 식민지 지배영토 합쳐도 몽골이 더 클걸요

  • @user-ky1xi2gm6h
    @user-ky1xi2gm6h 2 년 전 +3

    🔥🔥🔥🤘😉🤝

  • @user-po5tx6bu4x
    @user-po5tx6bu4x 2 년 전 +368

    징기스칸이 중동에 입힌 피해는 몇백년이 지난 지금까지 영향을 줄 정도로 막대했음 ㄷㄷ

    • @rkfjfjdnxnzjajk
      @rkfjfjdnxnzjajk 2 년 전 +17

      @@johnstone9212 한국이랑 비교하는게 적절하다고 보냐 븅아? ㅋㅋ 공민왕때 친원 세력 다 몰아냈는데?

    • @user-vr5jp9xe9k
      @user-vr5jp9xe9k 2 년 전 +5

      @@rkfjfjdnxnzjajk 공민왕은 거의 마지막이잖아요..

    • @rkfjfjdnxnzjajk
      @rkfjfjdnxnzjajk 2 년 전 +4

      @@user-vr5jp9xe9k 애초에 중동이랑 비교하는게 말이 안된다고

    • @user-vr5jp9xe9k
      @user-vr5jp9xe9k 2 년 전 +2

      @@rkfjfjdnxnzjajk 아

    • @ililliliil1
      @ililliliil1 2 년 전 +2

      지금까지 주는 영향이 뭔데요?

  • @alreadyusedhandle
    @alreadyusedhandle 2 년 전

    이어폰으로 들으니까 굉장히 고주파의 소리가 들리네요 혹시나해서 정지했다가 재생했다가 하니깐 영상에서 들리는게 맞네요 ㅠㅠ 혹시 잡음 원인좀 제거해주실수있을까요?

  • @user-xu5ug6ds8g
    @user-xu5ug6ds8g 2 년 전 +1

    그의 바램은 800년간 무명씨로 있었던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