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동화의 역할. 옛 동화가 잔혹한 이유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21.
  • * 출간 도서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구매 링크 : bit.ly/3tnybpW
    우리가 아는 동화는 보통 주인공들이 온갖 시련을 겪지만 결국엔 해피엔딩으로 이야기가 마감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작들은 완전 딴판입니다. 대개는 이걸 정말 아이들에게 읽어 주어도 될까 싶을 정도로 잔혹하기 그지없습니다. 지금 기준으로 보아도 원작들은 막장이거나 엽기적인 동화가 수두룩합니다.
    신데렐라도, ‘잠자는 숲속의 공주’도 백설공주도 원작은 우리가 디즈니 만화에서 보던 것과는 달라도 너무나 다릅니다. 장화홍련이나 콩쥐팥쥐 같은 우리 고전 동화도 유럽만큼은 아니어도 원작들은 아이들에게 차마 곧이곧대로 읽어주기 어려운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정말 옛 동화들은 왜 이렇게 잔인한 걸까요? 그리고 잔혹동화들은 옛날의 아이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요?
    #잔혹동화 #잔혹동화이유 #잔혹동화이야기

댓글 • 940

  • @NeoGuRi-RTA
    @NeoGuRi-RTA 2 년 전 +1909

    잠자리에 아이들에게 들려준다 생각하면 이상하지만 이야기꾼이 사람들을 불러모아 말하기에는 충분히 자극적인 이야기인듯

    • @user-qh6qy9gr4l
      @user-qh6qy9gr4l 2 년 전 +244

      지금으로 따지면 막장 드라마 방송일거아냐...

    • @user-ru4xw7is5x
      @user-ru4xw7is5x 2 년 전 +118

      @@user-qh6qy9gr4l ㅋㅋ 100년 뒤쯤에는 펜트하우스도 애들용으로 들려줄듯 ㅋㅋ

    • @user-ru4xw7is5x
      @user-ru4xw7is5x 2 년 전 +9

      @@Lee_0706 ㅋㅋ 너무 순화했잖아요 ㅋㅋ

    • @nayu2070
      @nayu2070 2 년 전 +19

      @@user-ru4xw7is5x 이게 순화됐다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

    • @bkh765
      @bkh765 2 년 전 +10

      @@Lee_0706 드라마 한편 다 봤네 ㅋㅋㅋㅋ

  • @user-ng5mo1uc9t
    @user-ng5mo1uc9t 2 년 전 +2083

    요즘에야 보편화된 말들. 사랑. 행복. 자아실현. 평등. 자유. 평민 인생의 목적이 행복이 된지는 사실 얼마 안됨.

    • @fiercehan6791
      @fiercehan6791 2 년 전 +24

      그게 정말~~인가요????

    • @user-sp8hg2vi3j
      @user-sp8hg2vi3j 2 년 전 +182

      @@fiercehan6791 그렇죠 옛날에 자유가 어딨음

    • @fiercehan6791
      @fiercehan6791 2 년 전 +10

      @@user-sp8hg2vi3j 한국이요??

    • @zxc-mt2mz
      @zxc-mt2mz 2 년 전 +296

      @@fiercehan6791 전세계. 옛날에는 식량부터 부족했음. 화학비료 덕에 인권을 논할수 있게됨

    • @JHoonSeo
      @JHoonSeo 2 년 전 +210

      지금도 탈북자들한테 물어보면 인권이라는 단어 자체를 30대가 되서야 처음 들어봤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당연한게 누군가에겐 수십년만에 처음 들어보는 개념이죠

  • @user-si3je5uq7j
    @user-si3je5uq7j 2 년 전 +1739

    잔인함을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도 있었을듯. 마을 광장에서 단두대사형하고 참수형 시키는거 흔하게 봤을테니...

    • @green_dollar_sign
      @green_dollar_sign 2 년 전 +71

      @알song 하긴 아무리 크고 긴 빵이라도 빵훔쳤다고 막노동을 시키는 거 보면..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2 년 전 +87

      @알song 개소리ㄴ 참수는 어디 잡범들이 받을수있는 형벌이아님 최소 귀족급은 되야 참수당하는거. 잡범들은 목메달아죽임

    • @nonamed7163
      @nonamed7163 2 년 전 +109

      일단 뭘했든 죽이거나 병신만들고
      본다는게 저 시기니까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2 년 전 +39

      @@nonamed7163 그것보단 저때는 현장에서 붙잡는게 아니면 범죄자체를 입증하기 어려울때인데 붙잡혔다는거 자체가 범죄가 한두번이 아니라는거임

    • @icylakepaxphile
      @icylakepaxphile 2 년 전 +84

      유럽에서도 조선에서도 참수는 구경거리였다지요. 자리싸움 벌어지고 좌판이 벌어지는...뭔가 무시무시한 유령의 집같은 느낌이었을 듯...

  • @sib8441
    @sib8441 2 년 전 +864

    어쩌면 지금의 동화가 더 이상할지도 모릅니다.
    지금의 잣대로 보니까 수백년 전의 일상이 잔혹해 보이는 거지 그시대 때에는 그게 당연했던 건지도... 냉철한 지적 입니다.

    • @user-nj7cc6gu1g
      @user-nj7cc6gu1g 2 년 전 +49

      저 당시의 동화는 30년전쟁때 독일인구 중 3분의 1인 800만명이 죽어나가면서
      서로를 잡아먹는 시대배경으로 나온 동화라서 끔찍한거임

    • @user-xn4mj1wl5r
      @user-xn4mj1wl5r 2 년 전 +8

      @@user-nj7cc6gu1g 맞는 말씀이심. 30년 전쟁으로 인해 독일의 지상과 지하가 모두 초토화가 되었죠.

    • @4protoss293
      @4protoss293 2 년 전 +4

      @@user-nj7cc6gu1g ㅇㅇ 그거 토크멘터리에서 나온거 말하는거 맞나? ㄹㅇ 30년전쟁당시여서 잔혹한 내용들이 나온거

    • @Melanie-lp1dg
      @Melanie-lp1dg 년 전

      그럼 지금 당연한 것도 몇백년 후에는 기묘하고 기괴하겠네요

  • @user-gi5yu8yo3b
    @user-gi5yu8yo3b 2 년 전 +374

    범죄나 인권을 인식하는 감성자체가 다르죠 ㅋㅋㅋ
    하다못해 20년전 학교에서만해도
    선생님들이 아이들 때려서 코피터뜨리고 반기절시켜도
    별일없이 인식되던시절이였는데
    중세시절까지 내려가면 이건 뭐 ㅋㅋㅋ
    고통이나 사고, 재앙이 너무 익숙한 일이였을 것입니다.

    • @user-le6bt5bl4t
      @user-le6bt5bl4t 2 년 전 +52

      그때는 5학년부터 남녀 반이 갈렸는데 교사의 성추행도 ...
      그래서 지금 할머니들에게 초등학교 때 선생님 얘기해 달라 그러면 일단 쌍욕부터 하더라
      10년전 영화 여제자와 여선생에서도 선생이 여자애들 가슴 조물딱 그리는 장면 나오잖아

    • @user-fw4jj6js3c
      @user-fw4jj6js3c 2 년 전 +18

      그래도 세상이 점점 좋아지는 방향으로 가서 다행이네요

    • @mkb7143
      @mkb7143 년 전

      한국동화도잔혹

    • @user-kc3pi1eb6j
      @user-kc3pi1eb6j 8 개월 전 +3

      90년대에서 00년대 학생이였는데 주먹까진. 아니지만 발길질에 지우개 터질때까지 때리는 선생은 쓰레기가 아니고 그냥 무서운 선생정도의 이미지였던걸 생각하면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거 같음

    • @user-rn1mu6oc4o
      @user-rn1mu6oc4o 7 개월 전 +1

      ​@@user-le6bt5bl4t여선생이 여제자? 레즈비언?

  • @jsy4647
    @jsy4647 2 년 전 +756

    지식브런치님 보면볼수록 놀랍군요
    유튜버 홍수속에 도대체 어디서 이렇게 갑툭튀하셔서 존재감을 드러내시는지 이토록 너른인문학적지식과 정보.내용.나레이션까지
    최상급의 유튜버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번창하시고 좋은 활동부탁드립니다

    • @hyunjookwon3673
      @hyunjookwon3673 2 년 전 +11

      인정

    • @user-np8jy3xe9k
      @user-np8jy3xe9k 년 전 +7

      갑툭튀 ㅋㅋㅋㅋㅋ
      최근에 알게 됬지만
      소박하게 재밌어서 더 매력있고 재밌는 것 같아요

    • @roxxan70
      @roxxan70 11 개월 전 +2

      좀 기존의 채널과는 다른 힘이 느껴져요. 명료하면서 깊이가 있고 설득력이 넘쳐나는 내용들인거 같습니다

    • @jamesyoo5529
      @jamesyoo5529 8 개월 전 +1

      군더더기가 없네요

  • @user-js2sj2cp4e
    @user-js2sj2cp4e 2 년 전 +249

    동화는 원래 잔혹했다고 떠들기 좋아하는 사람은 많아도 왜 잔혹동화가 탄생했는지 말할 수 있는 사람은 한명도 없었습니다. 덕분에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os2ye1oi4h
    @user-os2ye1oi4h 2 년 전 +585

    이 영상을 보고 느껴지는건
    언제부터 어른들은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주고 싶어지게 되었을까?
    이것도 한번 생각해 볼만하지않나 싶네요

    • @user-zb4wf8fh1m
      @user-zb4wf8fh1m 2 년 전 +54

      그러게요 갑자기 드는 생각이지만 영상에서처럼 현실을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건강한 정신을 갖고 옳바르게 크게하기 위해선 원작동화처럼 잔인하거나 나쁜것 영향을 받지않고 보고 배우지않는게 나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옳바른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조금이나마 천국같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rmfjejs
      @rmfjejs 2 년 전 +145

      일단 종교개혁 후에 아이들을 더이상
      작은 악마로 다루지 않게 되면서
      2차 전쟁 끝나고 아동발달에 관심 보이면서
      아동인권도 생겼어요

    • @user-zb4wf8fh1m
      @user-zb4wf8fh1m 2 년 전 +9

      @@rmfjejs 님 그렇군요 좋은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 @user-os2ye1oi4h
      @user-os2ye1oi4h 2 년 전 +25

      @@rmfjejs 종교개혁 이후 아이들을 더이상 작은 악마로 보지않게 되었다....
      간략히 말해서 그렇다는 거지 더 많은 과정과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그게 아니라 정말 아이들을 작은 악마로 보던 시점이 변한게 시작 이라면 참...
      믿고 싶지 않을 정도 황당한 이유 네요

    • @LuftUberSoldat
      @LuftUberSoldat 2 년 전 +19

      현실적으로는 최근만 해당
      영국만해도 근대까지 거의 어른 일급기준 반절에서 1/3 까지 후려치기당하고 공장에서 착취당함

  • @user-us5vp6ge8s
    @user-us5vp6ge8s 7 개월 전 +32

    정말 시대상을 반영한것 같네요... 옛날 우리 선조들도 아이들이 호환이나 마마에 삼켜질까봐 무서운 얘기를 통해 밤에 함부러 밖에 나가지 못하게 했다는데... 그런 의미의 동화들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 @cabero0
    @cabero0 3 년 전 +529

    10살 즈음부터 노예와 같던 삶을 제공해야만 했던 어른들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군요.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194

      주변이 모두 잔혹한 현실에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환상 만을 심어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user-fl7nt7bw6z
      @user-fl7nt7bw6z 2 년 전 +37

      어릴때 소공녀. 올리버트위스트를 읽고 비현실적으로 느껴졌음. 영국이란 나라도 싫어지고.

    • @user-jx6xp8ch8e
      @user-jx6xp8ch8e 2 년 전 +4

      애초에 어린애들을 위한 동화가 아니었다잖아ㅋㅋㄲ

    • @user-jx6xp8ch8e
      @user-jx6xp8ch8e 2 년 전 +7

      어른들끼리 썰풀듯이 하는 외설적이고 자극적인 이야기

    • @user-jx6xp8ch8e
      @user-jx6xp8ch8e 2 년 전 +4

      그거 순화시키긴했는데
      그래도 현실직시-->잔혹동화

  • @user-np4ym1ye4m
    @user-np4ym1ye4m 2 년 전 +1532

    아니 내용도 내용인데 진짜 교수님같은 덤덤한 톤으로 저런 말을 하니까 묘하게 웃김ㅋㅋㅋㅋㅋㅋㅋ

  • @user-gk8mi1wy2j
    @user-gk8mi1wy2j 2 년 전 +106

    옛동화의 원작은 무시무시하네요. 당시의 시대상이 반영되고 교훈을 담기 위함이 있었겠지만 지금의 눈으로 보면 순화해서 들려줄 수 밖에 없는 내용이네요. 다양한 소스로 유익한 지식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rahargo74
    @rahargo74 2 년 전 +285

    피노키오도 죽는 상황이 몇번 있는데 잡지사인가 신문사하고 페이문제가 있어 작가기 열받아 죽였다 살렸다해서 그렇다고 알고 있음.

    • @daeyeonkim7698
      @daeyeonkim7698 2 년 전 +29

      드래곤볼이 아류였다니 ㅋ

    • @naga7647
      @naga7647 2 년 전 +45

      피오키오는 무슨죈데 ㅋㅋㅋㅋㅋㅋㅋ

    • @user-vc7hi3xc7z
      @user-vc7hi3xc7z 2 년 전 +4

      @@naga7647 피노키오다 피오키오가 아니고
      우리게이는 노무현이 오무현이오?

    • @dd-nr2yd
      @dd-nr2yd 2 년 전 +5

      @@user-vc7hi3xc7z 오타자나 ㅡㅡ

    • @user-qh3kp2hk6j
      @user-qh3kp2hk6j 2 년 전 +1

      @@user-vc7hi3xc7z 왜 게이라 그럼? 동성애자 인가

  • @johnofseoul
    @johnofseoul 2 년 전 +96

    채널의 영상을 여러 개 보았지만, 어떻게 이렇게 이야기를 흥미롭고 매끄럽게 이어가시는지 놀랍습니다. 이런 게 재능이라고 해야 할지요😊

  • @user-ic3hh6xh1e
    @user-ic3hh6xh1e 2 년 전 +221

    사실 저게 근대이전의 일상...
    성악설이 나온게 괜히 나온게 아님

  • @seungbinkim3854
    @seungbinkim3854 2 년 전 +33

    선생님 참으로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akagi42
    @akagi42 2 년 전 +280

    이 이야기를 들으니 정리가 되네요. 처음엔 내용이 잔혹한것이 아이들을 위한 동화가 아니라 유럽에서 전래되어오는 이야기라고 들었는데, 또 다른데서는 동화이긴하나 아이들에게 현실세계의 무서움을 알려주기위해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다고 해서 어느것이 맞는지 혼동이었는데 결국 둘다 맞는이야기였네요.

    • @truth1472
      @truth1472 7 개월 전 +3

      유럽이 전쟁으로 진짜 잔혹한 시절이 있었죠.
      저런 소설이 생기는게 당연한거죠.

    • @user-dw9vj5dt9g
      @user-dw9vj5dt9g 7 개월 전

      백설요 공주가
      바람쟁이러고행

  • @dks2321
    @dks2321 2 년 전 +82

    현실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그보다 더 더 잔혹하게 경고해야할 필요가 있었군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fiercehan6791
      @fiercehan6791 2 년 전 +5

      현실도 무섭죠

    • @sjeoendiowksbsjsel
      @sjeoendiowksbsjsel 2 년 전 +17

      중세시절이면 현실이 더 무섭지...

    • @dks2321
      @dks2321 2 년 전 +4

      흔한 말이지만, 사람이 가장 무서운거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도 많기도 하구요. 스스로 잘 판단해야지요.

  • @user-mm1nv7lq7p
    @user-mm1nv7lq7p 2 년 전 +333

    내가 유치원에서 일하면서 느끼는 점은 아이들이 어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단지 힘조절을 못할뿐이다, 유아를 악한 존재로 느끼는건 자신의 민낯을 직접적으로 보게 되면서 생기는 불편한 골짜기 때문 아닐까...

    • @user-ik1cp9kz1n
      @user-ik1cp9kz1n 2 년 전 +7

      어른에 비해 힘이 약할뿐 남자로태어나 불행하다 아빠도 고깝고 띠겁고 엄마도 때껍고 주위사내들도 되게 띠꺼움

    • @user-pc2eg9rj5r
      @user-pc2eg9rj5r 2 년 전 +21

      역시 성악설이 맞는거라고 봐야할듯 합니다.

    • @Helloworld-rs5kh
      @Helloworld-rs5kh 2 년 전 +36

      @@user-pc2eg9rj5r 에초에 생명체가 악의 성격을 띔
      생존본능 자체가 악이니까

    • @nore7913
      @nore7913 2 년 전 +26

      이기적인 것을 악이라고 보느냐, 가학성을 악이라 보느냐에 따라 다르긴 함. 단지 이기적인 것이 악이라면 그 말이 맞지만, 인간은 이유 없이 무슨 일을 하는 경우가 없음. 길가다가 심심하다고 사람을 때리지는 일은 거의 없잖음. 화를 참다가 애먼데 화풀이 하는 거라면 모를까.

    • @user-ik1cp9kz1n
      @user-ik1cp9kz1n 2 년 전

      @@nore7913 화를참다가 애먼데 나 현실이 괴롭고 슬프고 지옥같아서 엄마아빠나 동생놈은 그래도나아 님한테 반말한거로 들렸다면 죄송합니다

  • @user-of2vp6nz4z
    @user-of2vp6nz4z 2 년 전 +33

    민담이 유독 어린아이들에게 잔혹했던 이유는 마지막 절에 나오는..백신역활에 대한 기대 때문이지..부모는 먹을것을 얻기위해 일하러 나가야 하니 아이를 돌볼수 없는것..어린아이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선 낯선 사람을 경계하고 낯선곳에 가지않는것..현대의 우리도 우리 아이들에게 늘 강조 하는것이 낯선사람을 따라가지 마라.

  • @Bandong_Eminai
    @Bandong_Eminai 2 년 전 +271

    제가 예전에 봤던 백설공주와 7난장이의 포르노 버전이 원본이었군요.

    • @user-fl7nt7bw6z
      @user-fl7nt7bw6z 2 년 전 +75

      이건 리얼 맞을거 같음.
      그정도 딜이 있었으니 같이 살수있었지.
      난쟁이들이 천사도 아니고...ㅋㅋㅋ
      근데 백설야동을 알다니. 그거 나온지 꽤 오래전인데.ㅋㅋㅋ

    • @Bandong_Eminai
      @Bandong_Eminai 2 년 전 +21

      @@user-fl7nt7bw6z 폰허브나 엑스비디오 그런데에 별거 다 있음.

    • @user-hk9mg5ru4g
      @user-hk9mg5ru4g 2 년 전 +3

      ㄹㅇㅋㅋ

    • @user-uu6wd5hs6s
      @user-uu6wd5hs6s 2 년 전 +4

      백설공주...ㅋㅋ 왕이 자기 친딸을 어렸을때부터 관계를 가짐..... 지금 나이로 치면 유치원생 정도???

    • @user-uj2xc4sy3f
      @user-uj2xc4sy3f 2 년 전 +34

      @@user-uu6wd5hs6s 구역질나지만 어느정도 사실에 기반한 소아성애자 설정임. 청나라의 최고의 성군 강희제가 소아성애자였음. 8세이상은 여자가 아니라고 함 ㅋㅋㅋㅋ

  • @yjswnee5523
    @yjswnee5523 2 년 전 +19

    동화가 왜 이리 단순하고 잔혹했던지.. 오랫동안 세상아이들에게 읽히는 이야기들이지만 맘 한편으로 읽혀주기 꺼려졌던 마음의 궁금증이 다 풀렸어요..

  • @big_2440
    @big_2440 2 년 전 +28

    영상의 결론이 항상 상당한 고찰로 이루어 졌다고 느껴져서 진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상 한편이 마치 강연처럼 느껴집니다

  • @skyyu8777
    @skyyu8777 2 년 전 +119

    당시 삶이란것이 권력자들의 약탈, 방화 강간이 만연하였고 법은 존재하지 않았던 삶이었으니 .. 이야기도 잔혹했을듯합니다.

    • @elvenisar
      @elvenisar 2 년 전 +21

      법이 존재하지 않던건 아니고... 복수(사적제제)가 용인되고 모든 재판에서 "재판결투"라는 제도가 있어 싸워서 상대방을 죽여버리면 오히려 자기 "무죄"가 증명되는 시스템 이었기에....

  • @evenstararwen9367
    @evenstararwen9367 2 년 전 +11

    이렇게 내용이 좋은 영상은 첨봅니다. 와 정말 내용 풍부하고 좋네요. 감사합니다.

  • @Wowie_
    @Wowie_ 2 년 전 +114

    와 그 와중에 잠자는 숲 속의 공주 겁탈하는 거 진짜 현실적이네..

  • @koabounga
    @koabounga 2 년 전 +60

    왜잔혹하긴 현실이더잔혹했으니까 그렇지 ㅋㅋ

  • @lwsb23
    @lwsb23 3 년 전 +87

    불과 2세기전 산업혁명때만 해도 애들이란 기준이 없었고 작은 사람으로 생각했죠. 그냥 노동력이고 교육이란 없었죠.
    동화와 역사는 그시절 모든사람이 귀족처럼 산것처럼 묘사합니다. 왕자와 공주뿐이죠. 사실 대부분 평민들은 호밀죽으로 연명했고 빵은 언감생심.. 대해적시대이후 옥수수와 감자 덕분에 영연방과 유럽이 지금까지 생존해온거죠. 매일같이 죽음과 시체를 보아왔기에 지금처럼 고기가 공장에서 나오는거로 알고 죽음을 본적이 없는 지금시기와 참으로 다르죠. 특히 민담은 대부분 문맹으로 구전으로 전해지니까 더더욱 자극적일수 밖에 없죠. 좋은 소재 쉽게 설명해주시어 정말 감사합니다.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30

      이 긴 역사에서 사람의 인권을 생각한 게 100년도 안 됐다는 걸 돌아보면 깜짝 깜짝 놀라게 됩니다. 100년은 안착되기엔 너무 짧은 역사라 언제든 다시 뒤집어질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들고요...

    • @lwsb23
      @lwsb23 3 년 전 +11

      @@knowledgebrunch 그렇습니다. 미국이라는 신흥 선진국에서 여자에게 투표권이 주어진게 1930년도이고 흑인에게 인권을 주게된게 1960년도이죠. 제가보기에 아직은 전세계가 인권을 생각하기에는 요원하다고 봅니다. 인구대국 중국은 여기에서는 선진국이고 특히 여성..여기에는 모택동의 공산혁명이 한몫한거구요. 인도와 중동지역을 생각하면 아직 캄캄 멀었다 봅니다.미국이 자꾸 인권 어쩌구 외치는데 중국과 비교하면 자기앞가림부터 해야죠. 신장과 서장(티벳)지구 문제는 역사와 현재 미중문제를 냉철히보면 답이 나오죠. 구미권 정치선동에 휩쓸리는 사람들보면 좀 한심합니다.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2 년 전 +12

      @@lwsb23 미국에서 남녀평등 선거권이 주어진 시기는 1920년입니다. 101년 됐네요.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2 년 전 +8

      동화에 나오는 왕자와 공주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자신의 존엄성을 주장할 권리를 지닌 개인' 정도로 해석하면 큰 위화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옛날 사람들도 노비든 평민이든 개개인이 존엄성을 누리고 싶다는 욕구는 간직했지만 그런 욕구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니까 왕자와 공주를 주인공으로 세우지 않으면 이야기 자체가 성립하지 못한 것 같아요.

    • @user-zb4wf8fh1m
      @user-zb4wf8fh1m 2 년 전 +3

      @@knowledgebrunch 님 덜덜😨~그러게요 안착되기에는 너무 짧은 역사네요 개인적으로 다시 뒤집어질 일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 @parkjinyoung7710
    @parkjinyoung7710 2 년 전 +40

    몇 십년 몇 백년 전의 사람들의 일상은 현대사회처럼 안정적이고 온화한 삶이 아닙니다. 전혀 다르죠 누구에게 밤에 어떤 일을 당해서 죽게되어도 그것이 일상적인 일이었습니다. 동화 역시 그런 현실을 반영한 것이고 오히려 그런 일상을 이해할 수 없는 현대의 어린이들을 위해서 새로이 각색한것이 지금의 동화라고 생각합니다.

  • @user-tz8hh1qe7y
    @user-tz8hh1qe7y 3 년 전 +152

    와 장난 아니게 쇼킹하네요
    하지만 잼있게 봤습니다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28

      사실 더 쇼킹한 것도 있는데 이것도 많이 순화해서 쓴 것이네요....

    • @asmoonlightkr
      @asmoonlightkr 2 년 전 +1

      @@knowledgebrunch 오 그래요? ㄷㄷ

  • @user-tn8cx6xk4r
    @user-tn8cx6xk4r 2 년 전 +10

    성우님 목소리 너무 좋으시고, 차분하게 말씀해주시니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 @soyayi_love
      @soyayi_love 2 년 전

      황인용 씨 같지 않나요?

    • @user-tn8cx6xk4r
      @user-tn8cx6xk4r 2 년 전

      @@soyayi_love 황인용님이 누구신지 몰라서 찾아서 들어보니, 목소리랑 느낌이 진짜 비슷하네요!!!

  • @LUNAart2023
    @LUNAart2023 2 년 전 +4

    콘텐츠가,참으로 풍요롭네요
    동화라는 친근한소재를 새로운 시선으로 해석 흥미롭습니다

  • @user-hh3fh1xy9s
    @user-hh3fh1xy9s 2 년 전 +4

    이 분은 천재인듯. 너무 이해가 잘 돼요. 모든 영상이.

  • @oceank9154
    @oceank9154 2 년 전 +19

    일상보다 자극적인 내용이여야만 구전으로 전달될 가능성이 있었겠네요.
    우리가 보는 헐리우드 영화들 처럼 말이죠.

    • @asmoonlightkr
      @asmoonlightkr 2 년 전 +2

      욕하면서 보는 막장 드라마의 원조

  • @7cylot692
    @7cylot692 2 년 전 +22

    이거 어느 분이 만드나요? 구성 깔끔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가득하군요. 작가님 실력이 출중한 때문이겠지요.

  • @user-mj2iy5nr1w
    @user-mj2iy5nr1w 2 년 전 +72

    컨텐츠들이 내용도 좋지만, 목소리도 너무 좋네요 ㅎ

    • @user-yo4om3ol6b
      @user-yo4om3ol6b 2 년 전 +9

      할아버지가 읽어주는 얘기 같아서 좋아용

    • @levratte4
      @levratte4 2 년 전

      거짓말 하시네요. Pls speak slowly.

    • @CristianoRonaldoByoungsin
      @CristianoRonaldoByoungsin 2 년 전 +3

      @@levratte4 그냥 지 의견이랑 안맞으면 바로 거짓말이라고 확정해버리노 ㅋㅋ

  • @cncn29870
    @cncn29870 2 년 전 +20

    대학 교수님 이신가요? 내용 구성도 알차고 말하는 템포도 적당해서 귀에 술술 들어오네요 어렸을때 아빠가 책 읽어주는 기분이에요

    • @levratte4
      @levratte4 2 년 전 +3

      He reads the text too fast. Furthermore he does not breath.

  • @flying_witch6527
    @flying_witch6527 2 년 전 +19

    잔혹동화에 대한 이야기는 알고있었지만 새삼 다시 이렇게 보니 이상화시킨 동화란게 얼마나 세상을 비뚤어진 가면으로 보게 하고 사람들에게 현실의 눈을 멀게 만들었는지 생각하게 된다... 신데렐라, 콩쥐 들이 복수따위는 생각도 하지않는 그저 착하고 불쌍하기만한 피해자라고 감정 이입해서, 세상을 정의롭게 권선징악으로 바로잡는걸 응원하게 만들지만. 본래 민화에서도 진짜 현실에서도 특정 악인만이 아니라 얽힌 사람들이 서로에게 크고 작은 잔인한 행동을 하는게 보통임.. 그게 현실이기도 하고.. 그런데 우리나라 영화, 각종드라마 같은데선 여전히 계속 그런식의 이분법 선악이 중심이되서 전개되다보니 우리나라 국민들은 은연중에 주인공의 억울함에 감정이입을 너무 해서 실제 사회문제에도 객관성보다는 자꾸 피해의식과 왜곡된 정의감을 강하게 만든다고 봄.. 앞으론 자꾸 억울한 피해자 주인공 만들어 자꾸 객관성을 왜곡시키는데 일조하는 이야기들이 점점 바뀌었으면 하는게 내 바램.. 솔직히..다 까보면 저 동화속 주인공들처럼 다 잔인한 면 다 가지고 있지 않나.

    • @YMtv321
      @YMtv321 년 전 +1

      ㄹㅇ 우리 누나가 어릴 때 만화 엄청 많이 봤고 그에 따라 착하게 커서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었다고 함,, ㅋㅋㅋ

    • @user-vq2rn1nx4g
      @user-vq2rn1nx4g 7 개월 전 +1

      그냥 왜 착한놈만 주인공 하는지 의문
      먼저 시비터는 새끼가 주인공인 동화는 왜 없거나 먼저 시비 털리는 새끼가 주인공인 동화에 비해 현저히 적을까?

  • @user-te8ly7vk7l
    @user-te8ly7vk7l 2 년 전 +1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그동안 알고있던 내용과 달라서
    충격입니다

  • @kkumul2992
    @kkumul2992 2 년 전 +48

    백설공주 이야기는 기류 미사오의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라는 책에서 그녀가 재창작한것으로 왕이 근친상간했다는 둥의 이야기는 원작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user-iz5uk7cq1l
      @user-iz5uk7cq1l 2 년 전 +8

      저도 이걸 지적하고 싶네요. 차라리 요리사이야기라든지 하는 진짜 잔혹한 그림동화를 소개하던지 하는 게 나을듯. 그냥 얄팍한 조사만 한 레퍼런스라 포스팅의 수준을 떨어뜨리네요

    • @Jamesdean884
      @Jamesdean884 2 년 전 +1

      알고보면 무시무시한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답을 내놓은것 같은데 뭘또 트집을 잡으시는지...

    • @hpyoon67
      @hpyoon67 2 년 전 +7

      이런 부분들이 학술 논문과 언론 기사, 컬럼 혹은 에세이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술 논문에서는 인용한 논문이나 1차 문헌, 2차 문헌의 출처를 각주에 빠짐없이 기재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런 영상의 경우는 팩트를 대략 뭉뚱그려서 자기 주장의 근거로 삼기 때문이지요.
      좋은 지적을 하신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은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화에 대한 통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정도의 역할까지만이고 그것만으로도 나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님도 영상 제작자의 주장에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하심으로서 사람들이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진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셨네요.

    • @jin_marry_me
      @jin_marry_me 2 년 전

      진짜요?저 20년전에 동화원작이라고 해서 읽었던 내용이 영상 내용이라 똑같은데 그게 가짜였다니...이또한 충격이네요...ㅠㅠ

  • @user-om8qv9sf4v
    @user-om8qv9sf4v 2 년 전 +8

    4:27 초등학교 5학년 때 홍길동전 읽고 재미있어서 장화홍련전까지 읽었는데 그대로 동심이 깨졌습니다

  • @user-xn2zc9tm4m
    @user-xn2zc9tm4m 2 년 전 +48

    교수같은 말투로 개막장이라는 단어를 쓰다니 ㅋㅋㅋㅋㅋㅋ

  • @user-gz5by3gd5d
    @user-gz5by3gd5d 2 년 전

    오늘도 하나 배워갑니다. 잔혹 동화책 역할을 잘 배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goldenknowledge4051
    @goldenknowledge4051 2 년 전 +7

    어린이만을 위해서 동화를 만들 수 있는 사회는 행복하고 넉넉한 사회입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어른들이 자기들끼리 전해내려오는 민담을 나눈 것이었습니다.

  • @1004user
    @1004user 2 년 전 +4

    잔혹동화가 태어난 시대적 배경을 알게되니 이해가 되네요.
    항상 잘 배우고 갑니다.

  • @user-eg7tz9qv6d
    @user-eg7tz9qv6d 2 년 전 +25

    지금 아이가 읽는 동화도 그 잔혹한 내용의 흔적이 조금남아있지요. 대표적인 예가 계모가 백설공주 결혼식에 가서 볼에 달귀진 쇠구두를 신은 것

  • @user-cj5yw1in3s
    @user-cj5yw1in3s 3 개월 전

    지금까지 생각해본적도 없는 내용이군요...
    지식브런치를 보면느낀게 저는 아는게 너무 없나봅니다..
    좋은내용 고맙습니다.~~

  • @wnb7276
    @wnb7276 2 년 전 +28

    그 당시엔 당연히 생각햇겟죠..
    인간은 잔혹한 마음이고 교육으로 미화 해야된다는것을..유럽에서 대학교 같은 고등교육이 발전햇죠..식민지 건설을 당연히
    생각햇고.
    동양은 마음이 선하다고 생각햇죠.

  • @siriuslee4738
    @siriuslee4738 2 년 전 +13

    어릴때 아빠친구분이 출판사를 하셨는데 거기서 나온 세계명작전집을 사다주셔서 좋다고 읽었는데 그게 기존에 읽었던 동화랑 너무 달라 아직도 그 충격을 기억함 어른이 돼서 잔혹동화가 원작이었음을 알게됨

  • @user-vv2lw1zn7d
    @user-vv2lw1zn7d 2 년 전 +5

    너무재밌어요

  • @goansekd
    @goansekd 년 전

    몰랐던 내용들 소개해 주셔서 인문학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 @gr2320
    @gr2320 7 개월 전

    목소리가 애기때듣던 티비동화나 어디서 많이듣던 톤이여서 너무 좋아요ㅠㅠ옛날생각나게하는 톤이네요ㅠㅠ

  • @user-dc5kj4ri8m
    @user-dc5kj4ri8m 2 년 전 +13

    그림 동화의 잔혹성은 일본의 작가 기류 미사오가 저술한 라는 책을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사실 이 책은 작가가 그림 동화에 숨겨진 의미를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재창조한 것으로 실제 그림동화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예컨대 백설공주의 경우 백설공주가 아버지와 관계를 맺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원작에는 전혀 없는 내용이며, 오히려 우리가 알고 있는 백설공주의 내용이 원작과 일치합니다. 왕자가 시체 애호가라는 사실은 그대로이고 왕비가 계모가 아니라 사실 친모라는 점만 다릅니다. 애초에 선정적인 면만 부각시킨 흥미본위의 책으로 별 대단한 책이 아닌데 그림 동화의 일부 잔혹한 면을 알렸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과대평가된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 잔혹성이 나오는 게 각국의 전래동화나 신데렐라나 빨간구두를 비롯한 다른 동화들도 잔혹한 부분이 각 버젼에 따라 천차만별에 따라 나오기 때문에 그림 동화만 뭐라고 할 수도 없지요. 당장 우리나라 전래동화인 콩쥐팥쥐에서 팥쥐가 어찌되는지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캄보디아에서 자원봉사로 2년 동안 교육하다 온 이가 언급하길, 캄보디아 전래동화책을 보고 깜짝 놀란 게, 잔혹성이 엄청나던 점을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에서도 그림 동화 및 여러 동화에 대하여 여러가지 버젼을 이야기하며 19세기 아이들이 이렇게 이 동화를 알고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 @user-te9io8jy6b
      @user-te9io8jy6b 년 전

      일본은 조몬인 혼혈로 인해 낮은 지능과 문화 수준을 가진 국가인데 그런 국가의 사람이 서양문화를 수준 낮은 일본문화와 같은 급으로 착각하고 서양 동화를 왜곡한것이겠지요.

    • @ztzeros
      @ztzeros 년 전

      그 책 소장중인데, 각색한 소설을 원작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건 사실입니다만 원작 내용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영상에 참고자료도 제시돼있었다면 좋을텐데...

  • @blos9511
    @blos9511 2 년 전 +41

    원래 민담들은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었다고 합니다. 민담이 대중들의 유일한 엔터테인먼트였겠죠. 그걸 나중에 문자화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느껴 순화하기시작한 거겠죠

    • @user-nj7cc6gu1g
      @user-nj7cc6gu1g 2 년 전 +2

      잔혹민담들 아니면 애들한테 들려줄 순한 재밌는 이야기 컨텐츠가 없었겠지.
      결국 있던 잔혹민담 레퍼토리 재활용해서 강간 토막 고문 다 뺀거고

  • @texver8887
    @texver8887 2 년 전

    반갑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밤 편안한 밤 되시기 바랍니다^^
    지식 브런치님^^♡

  • @sejin258094
    @sejin258094 년 전

    대단하십니다
    이해못할것 같은 소재도 간단명료하게 풀어주시고...

  • @yefamily
    @yefamily 2 년 전 +4

    우리나라 전래동화도 각색해서 나오면 좋겠어요. 남존여비, 청빈사상, 과도한 효심강조(부모님 살리기 위해 자식을 희생) 같은건 현대 시대에 맞춰 조금 수위를 조절해야 합니다

  • @Lee-nu1jq
    @Lee-nu1jq 2 년 전 +3

    애기때 자기 전에 들었던 프뢰벨 동화 CD속 음성같은 편한한 목소리를 가지고 계시네요…

  • @user-od5dn5xg5t
    @user-od5dn5xg5t 2 년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rn3dv5lx4y
    @user-rn3dv5lx4y 2 년 전 +2

    멋진 영상입니다

  • @user-dj2ez1bo2s
    @user-dj2ez1bo2s 2 년 전 +7

    감사합니다 ~ 궁금했었는데
    요즘 아이에게 동화를 읽어줄 때 보면 생각보다 자극적이고 수준이하의 동화들이 많아서 깜짝 놀랍니다,, 그래서 즉석에서 바꿔서 읽어주기도 하는데 좋은 동화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user-lv1nk3hy1l
    @user-lv1nk3hy1l 2 년 전 +7

    70년대 출간된 장화홍련 원작 읽본 적 있는데 장난 아니더군요.
    계모가 큰 언니 장화를 쫓아내기 위해 모함을 시도하는데
    죽은 쥐의 껍데기를 까서 잠든 장화의 사타구니 밑에 몰래 넣어놓는 일이었습니다.
    혼전출산의 누명을 쓴 장화는 그 길로 집안에서 퇴출ㅜㅜ

  • @user-ms9tb9cq2g
    @user-ms9tb9cq2g 2 년 전 +1

    잘봤어요 감사합니다

  • @user-pi3mr1xw2v
    @user-pi3mr1xw2v 년 전 +1

    이분의 영상은 정말 버릴게 하나도 없는...

  • @truth1087
    @truth1087 2 년 전 +12

    퀄리티가 고급인데 깔끔하고 대중적입니다.
    유명인 이었으면 구독자가 10배는 가능함.
    시간이 지나고 알려지면 구독자는 계속 올라갈 겁니다.

  • @TonyBk1221
    @TonyBk1221 2 년 전 +5

    저도 최근에 구독 하기 시작 했어요.. 내용이 재미있고 그르니까 그독자가 늘어나는 거겠죠!

    • @fiercehan6791
      @fiercehan6791 2 년 전 +1

      그렇죠
      진짜 맞는 말씀!!! 😁😁😁😁

  • @BRAM-ud9vk
    @BRAM-ud9vk 2 년 전

    정말 교훈이 되네요

  • @thunderthor49
    @thunderthor49 7 개월 전 +5

    중학생 때 고전소설 전집에 나온 콩쥐팥쥐를 읽고 팥쥐를 죽여서 인간 젓갈로 담갔다는 내용에 충격을 먹은 적이 있습니다. 제가 더 어렸을 적 알던 순화된 콩쥐팥쥐랑은 너무 다르더군요.

  • @user-fd9ok3yt6b
    @user-fd9ok3yt6b 2 년 전 +3

    피터팬 원작도 정말 충격적이었던 거 같아요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요정과도 같은 존재인 피터팬이 사실은 아이들을 네버랜드에 가둬두고 어른이 되지 못하도록 네버랜드의 시간을 영원히 멈춰버리는 무서운 존재였다는 게 너무 충격적...그래서 오히려 후크선장이 선역이었다는 말도 있더라구요..!! 어린아이들에게 현실을 알려주는 것도 좋겠지만 순수한 시절은 인생에서 그때 한번 지나가버리면 다시 오지 않기 때문에 어릴 때는 그래도 동심을 지켜주는 게 맞는 거 같아요..유익한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 @social-hz4vb
    @social-hz4vb 2 년 전 +9

    감사합니다. 제가 책을 쓰고 있는데 문화와 관련된 내용이나 유럽사회와 관련된 내용이 필요했는데, 이 영상에서 나오는 내용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 @hggyfryu
    @hggyfryu 7 개월 전

    몰랐던 사실을 알게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equusvl
    @equusvl 8 개월 전

    웃음이 터져나오는 내용들이군요.아주 흥미롭습니다.

  • @finn_n_jake
    @finn_n_jake 2 년 전 +42

    저런 잔혹동화가 쓰여진 그 옛날에는 지금같은 체계적 교육이 없었으니 모든 사람들이 욕구대로 짐승처럼 살았겠지요~ 아마 그 잔혹한 내용들은 당시의 사람들의 일반적인 삶을 쓴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당시에는 아무렇지 않게 당연하게 받아들여졌을거 같습니다~

    • @user-fw4jj6js3c
      @user-fw4jj6js3c 2 년 전 +2

      그때에도 자극적인 이야기라 굳이 구전된거아닐까요?

  • @user-vb6wg8zp1e
    @user-vb6wg8zp1e 2 년 전 +8

    왜 지식 브런치님의 유트브내용을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는가 생각해 봅니다. 첫째 목소리가 낮고 차분해서 그럽니다. 둘째 듣기가 편안하게 끊고 맺음이 확실합니다. 약간 빠르지만 숨이 차지도 않고 내용이 확실하게 들립니다. 다른 유튜브들은 가끔 뭔 소린지 알기 조차 힘든 목소리와 발음..그리고 무엇보다 끊고 맺음이 불확실해서 듣기가 거북합니다. 한국사람이니 겨우 알아듣지 외국인이면 한국어 잘해도 못 알아 들을 겁니다. 문장이 달라졌는데 그냥 붙여서 읽습니다. 참으로 가관입니다..마치 한글 배우는 외국인이 말하는 것처럼 부자연스럽습니다. 좋은 내용과 더불어 듣기 좋은 발성, 한국어의 전달능력에 감사합니다

  • @user-jv6ps1xx6j
    @user-jv6ps1xx6j 2 년 전

    너무 재밌어요!!!

  • @user-vp6kk1ej3w

    아이들이 순수하게만 세상을 바라보는 것보다 일찍 세상을 냉정히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시기였군요. 확실히 오늘날이 평화로운 세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세상이 지속되거나 더 평화로워졌으면 좋겠습니다.

  • @user-nn4rc6ul6g
    @user-nn4rc6ul6g 2 년 전 +32

    6:04 아니 지들은 이렇게 살았으면서 정작 남미 원주민들이 사람이냐, 짐승이냐 그런걸로 회의를 했단말이야? (ꐦ°᷄д°᷅) 절래절래..

    • @LuftUberSoldat
      @LuftUberSoldat 2 년 전 +3

      유일신 예수를 믿는가 여부로 인간과 악마 또는 짐승을 구분하던 시대
      솔직히 총으로 쏴버리고 싶은 명분이 필요했을뿐

  • @user-kb6lg2be2p
    @user-kb6lg2be2p 2 년 전 +5

    동심을 지켜줄 만한 여유가 없었고 하루라도 빨리 일을 시작해서 가정에 보탬에 되라는 식으로 키워서 그런 거 같기도 함

  • @user-ne6ck4fo4x
    @user-ne6ck4fo4x 2 년 전

    영상들이 너무 재미있네요

  • @KIM64529
    @KIM64529 2 년 전

    처음 알았다.. 이채널 너무재밌다

  • @user-sp5nx9ws9b
    @user-sp5nx9ws9b 2 년 전 +4

    원전을 읽어보고 싶게 만드네요...ㅋ

  • @user-hs1ro4xs5l
    @user-hs1ro4xs5l 년 전 +3

    저시대의 아이들에게 현대와같은 해피엔딩 동화들을 읽어주며 밝게키우면 결국엔 사기당하고 간강당하고 살해당할듯, 그렇게 생각해보면 왜 사람들이 악한지 알게됨, 착한사람들은 다죽어서 유전자를 남기지 않았음

  • @user-bj5lz2ho9n
    @user-bj5lz2ho9n 년 전 +2

    세상 무서운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일깨워 주는 게
    어른의 역할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gridatour
    @gridatour 11 개월 전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이유는 몰랐는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hwook2520
    @hwook2520 2 년 전 +15

    그렇게 동화의 해피엔딩을 보고 자란 어른이들은 현실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

  • @user-fl7nt7bw6z
    @user-fl7nt7bw6z 2 년 전 +302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자유가 백년도 안된다.
    야만의 시대에 태어나지 않음에 감사해야겠다.

    • @yacho_dev
      @yacho_dev 2 년 전 +18

      100년 뒤엔 지금 일상을 보고 노예와도 같은 삶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ㅋㅋ

    • @blur99009
      @blur99009 2 년 전 +3

      @유미희 그렇진 않아요.
      중세나 근세나 근대 초기에도 건강한 사람은 평균적으로 60세 이상까지 살았습니다
      오늘날 와서 이렇게 급변하게 된 것은 교육의 영향이 크죠.

    • @gun9411
      @gun9411 2 년 전 +4

      아직도 자유를 못 누리는 사람들이 많으니.....

    • @user-od5dn5xg5t
      @user-od5dn5xg5t 2 년 전 +9

      @@yacho_dev 그럼 옛날 조선시대에 하루 14시간씩 햇빛에 달궈져 50도정도되는 논밭에서 쌀농사 짓지않아도 되는것에 감사해야 할 것 같은데요 오늘날은 6시간만 일해도 쌀 20키로 한달 넘게 먹을 쌀을 구할 수 있고 한시간만 일해도 돼지고기를 배부르게 사 먹을 수 있습니다. 당시에 고기를 먹는다는건 매우 특식이었고 평생 쌀에 김치만 먹다가 40살만 되면 원인도 모른 채 죽었을 건데. 이런 인생이 노예 같다며 싫다면 어느 시대에 태어나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당신같은 지능을 가지지 않게 태어남에 하늘에 감사합니다.

    • @user-ry6du5do6v
      @user-ry6du5do6v 2 년 전 +13

      @@user-od5dn5xg5t " 과거 사람들이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듯, 지금 우리는 모르지만 권리향상된 미래에 사는 사람들이 보았을 때 지금 시대를 비교적 노예와같이 살았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 라는 가벼운 추측일 뿐인데, 마치 고마움을 모르고 어리석게 현실을 탓하기만 하는 것처럼 받아들이시니 이게... 남의 지능을 논할 자격이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그냥 누군가한테 일침 놓고싶은 기분이셨나봐요

  • @user-ed3qh2ji6p
    @user-ed3qh2ji6p 2 년 전

    한 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sporkkim148
    @sporkkim148 2 년 전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주고자 아름다운 것만 보여주기보다는 현실을 그대로 이야기하자는 말에 저는 공감합니다, 비록 저때만큼은 아니여도 세상은, 현실은 약육강식의 논리로 흘러가니 아이들에게 미리 예방 주사를 맞히고 현실을 잘 이겨내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handmade747
    @handmade747 2 년 전 +7

    헨젤과 그레텔, 인어공주, 빨간구두는 원작까지 안 보고, 그냥 지금 아이 동화책에 써있는 내용만 봐도 엽기적일 정도로 잔인함;;;

  • @kalsukong
    @kalsukong 2 년 전 +38

    소아성애 근친 후 시체성애 3관왕 백설공주 어우야......세상에 마상에

  • @user-ks2pc5dy3d
    @user-ks2pc5dy3d 년 전 +1

    지금 우리들은 얼마나 행복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네요. 얼마나 무서운 세상이었길래 저런 이야기들이 시대를 반영한 거라니...

  • @davidchang4559
    @davidchang4559 7 개월 전 +1

    So interesting!!

  • @unclebong
    @unclebong 3 년 전 +14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정말 무섭네요~
    백설공주는 충격이었어요.. 몰입해서 시청했습니다~ 혹시 성우가 아니신지 나레이션도 너무 멋지십니다~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4

      성우요? ㅎ 그럴리가요~

    • @user-rq2ip3oz9i
      @user-rq2ip3oz9i 2 년 전 +9

      일본 작가가 만든 2차 창작이고 독일어 원본에는 그런 이야기 없습니다
      차라리 예쁘고 똑똑한 여자를 미에 집착하게 만들고 난쟁이들의 경고를 3번이나 무시하는 백치미 여자를 띄우는 스토리 자체의 문제라면 몰라도

  • @yongtaekim6711
    @yongtaekim6711 2 년 전 +32

    어떤 일본인 노 작가가 인간이 편안하고 행복했던 시절은 단 한 번도 없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라고 했는데 그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좋은 세상은 우리가 쉼없이 현실과 부딪히며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무책임한 희망보단 현실에 굴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bona6008
    @bona6008 년 전

    다큐같기도하고 나레이션 너무 좋아요 ㅠㅠ

  • @foreignerTV1
    @foreignerTV1 2 년 전

    캬 기가 막히네요👍

  • @user-zl5bi2jr7d
    @user-zl5bi2jr7d 2 년 전 +9

    그림 형제는 원래 언어학자!

  • @hy-iu1wz
    @hy-iu1wz 2 년 전 +3

    결국 지금 전해지는 "동화"들도 현대 버전의 어레인지인것이군요
    감사합니다

  • @lemontree5117
    @lemontree5117 년 전

    오, 그렇군요 👍🏻

  • @Bbodins
    @Bbodins 2 년 전 +2

    심리학적으로 볼때 이런 동화가 나오게 될때 아이들은 어른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해서 심리도 비슷할것이라고 생각함. 부모가 밖에서 듣고온걸 아이들도 재밌으리라 생각하고 이런 이야기를 들려줘서 그런 잔인한 세상을 물려받지 않았을까함. 프로이트는 아이들의 심리는 어른과 같지 않다고 해서 어린이들의 인격을 만드는데 잔인하거나 끔찍하고 엽기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게 좋지 않다고 하자 동화를 각색하고 그나마 교훈이 있는 동화로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