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만 나이 세는 방법이 다를까? 세는 나이 VS 만 나이, 한국 나이 VS 외국 나이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7. 13.
  • * 출간 도서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구매 링크 : bit.ly/3tnybpW
    우리나라엔 3개의 나이가 있습니다.
    법적으론 세계의 다른 나라들처럼 ‘만 나이’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법적으로만 그럴 뿐 일상사에선 대부분 한국식 나이를 씁니다. 이 두 가지도 복잡한데 우리나라엔 ‘연 나이’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날짜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이 동시에 3개의 나이를 갖게 되는, 희한한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게 오죽 복잡하면 포탈마다 ‘만 나이 계산기’도 있습니다.
    이 영상에선 우리의 ‘세는 나이’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와, 무슨 이유로 우리만 한국식 나이를 고수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한국나이외국나이 #한국나이문화 #한국나이계산

댓글 • 1.2K

  • @honeykris5113
    @honeykris5113 2 년 전 +805

    거꾸로 생각하면.. 만 나이 하나로 통합하면, 같은 해에 태어났다고 해서 같은 계급으로 묶이는 나이 계급 의식을 무너뜨릴 수도 있겠네요.
    나이가 뭐라고 지나치게 나이를 무기로 삼고, 나이 뒤에 숨는 이런 계급이 사라지기 위해서라도 만 나이를 사용하면 좋겠어요. 몇 년생인지 까자마자 반말 쓰고 하는 막 대하는 이런 문화가 참 별로입니다.

    • @firecreast1
      @firecreast1 2 년 전 +35

      나이부심을 부리는 건 만 나이이든 세는 나이이든 상관없이 발생합니다.

    • @ilsujang1883
      @ilsujang1883 2 년 전 +29

      @@firecreast1 만나이로 하면 학교 회사같은 곳에서의 기수문화가 꼬이게됩니다.
      기수는 연도별로 정하는건데 만나이는 생일로 정하는거라 혼선이 생기죠.

    • @firecreast1
      @firecreast1 2 년 전 +3

      @@ilsujang1883 한 두 살 차이가 중요한 학교 사회에선 그럴수도 있겠네요. 좀 더 일반적인 사회 개념으로 확장한 이야기입니다.

    • @djk9243
      @djk9243 2 년 전 +58

      @@firecreast1 이른바 족보같은 꼰대짓은 없어지죠. 20살30살 차이나면 솔직히 어느정도 용인이 되죠. 년단위로 쪼개서 계급나누는게 문제죠. 요즘 어른들보다 2030 제또래들이 더 많이합니다.

    • @osao8445
      @osao8445 2 년 전 +4

      이런 새끼들특 한살어린애한테 반말들으면 발작 일으킴ㅋㅋ

  • @haribo3008
    @haribo3008 2 년 전 +125

    외국 살면서 영어쓰니 나이 다른 사람들 끼리도 친구가 가능해서 대인관계 폭이 확실히 넓어짐. 한국에서는 빠른 따지고 나이 따지고 말 놓네 마네 등 불편함. 나이 다르면 친구도 못하고 관계 형성은 되는데 상 하로 나뉘어질 우려도 있고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1

      맞음. 그래서 결국 나이를 어떻게 세냐가 문제가 아니라 너 나이 몇살이냐 철저하게 따지면서 형누나오빠언니 대접 받을려는 꼰대 ㅄ들이 문제임. 요새 빠른이 어쩌고 한국나이가 어쩌고 이러면서 만나이 해야 문제가 해결될거 처럼 물타는 분위기 형성중인데 이건 만나이로 센다고 해결되는게 아님 ㅋㅋㅋ 나이 따지는 꼰대들이 그대로면 만나이 써도 문제는 계속될거임 ㅋㅋㅋ

    • @ryankim9203
      @ryankim9203 2 년 전 +4

      ㅇㄱㄹㅇ

    • @zoozeonja158
      @zoozeonja158 년 전 +3

      영어는 그냥존댓말이없잖아

    • @xaviersshow3298
      @xaviersshow3298 년 전 +5

      @@zoozeonja158 영어도 다 존대어가있어요.... ㅎ

    • @user-mk7hg4mi7g
      @user-mk7hg4mi7g 년 전 +1

      영어 존대어 없어요. 예의있는 표현만 있는거죠

  • @SCB-0725
    @SCB-0725 2 년 전 +141

    한국식 나이 고집은 결국 나이계급을 유지하고싶어서 그런거네 당장 가장젊은곳인 대학가에서조차 겨우한살차이에 선후배 빌빌대고
    나는 대학을 졸업했지만 솔직히 별로다 한국나이문화

    • @user-xl5qc8xd7e
      @user-xl5qc8xd7e 2 년 전

      일제의 잔재예요

    • @user-zi9qv3wx9p
      @user-zi9qv3wx9p 2 년 전 +1

      타당한 주장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친구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도 정상인 것이 경험은 비슷비슷하게 하고들 있고, 나이라는 숫자가 늘 수록에 단위인 1년차이가 거의 무의미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젊은이들간의 나이는 비중이 큽니다. 경험(경력)차이도 크고요.
      50대에 1년차이와 20대에 1년차이는 일단 비중이 다르지요.
      50대는 연륜이 쌓일수록 크게 바라봐야 되지요. 젊은이들은 그럴 의무에서 자유롭습니다.
      자유롭다고해서 방종을 부려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선후배위계 질서가 있어야 인간으로서의 예의도 갖추지요. 하지만 미국식 사고방식이 교육으로 주입돼 버려서 예의 없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는 것은 현실인가 봅니다. 그런 젊은이들은 어디서나 사고를 쳐서 부모님 속을 썩힙니다. 부모 자식간 자체가 위계질서인데 ..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2 년 전 +2

      @@user-zi9qv3wx9p 우리가 위계질서가 없으면 관계를 형성할수 없는 열등한 민족이 아닙니다 당장 동급생끼리의 관계에서 무조건적으로 문제가 생기는것도 아니고 선후배 관계라서 문제가 없는것도 아니죠 오히려 선후배간에 왜곡된 권력관계 때문에 생기는 갑질문제가 훨씬 심각해요 한국에는 왜이렇게 정신승리를 하는사람들이 많은가 생각해보면 기존시스템이 더 우수한 시스템에 밀려서 대체되는 시기에는 그 스트레스를 외면하려고 항상 정신승리를 하는 사람들이 출현하는게 현실인것 같습니다 북방유목민에게 개털린 남송이 성리학이라는 정신승리 학문을 만든것처럼요...

    • @wiwaxiasilver827
      @wiwaxiasilver827 2 년 전

      @@user-ri73bdis88h7 이게 정말 맞는 것 같네요.

    • @wiwaxiasilver827
      @wiwaxiasilver827 2 년 전

      @@user-zi9qv3wx9p 인간으로서의 예의라… 솔직히 회사나 다른 사회 방면에서도 지위나 능력별인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만년 대리가 그저 나이가 더 많다 해서 젊은 부장이나 회장보다 대우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이네요. 경험과 나잇값을 한다면 그건 분명 존중 및 존경도 받아 마땅하다 보지만 나이 자체가 벼슬이 아닌 그 삶에서 지나간 시간으로 뭘 했는지로 대접받는 게 더 옳다 봅니다. 오히려 젊은 나이에 나이를 넘은 연륜과 지혜를 보여주면 더 대단하게 여겨야 한다 보고, 나잇값도 못하면서 부심이나 부리는 사람은 더욱 존중받을 자격이 없다 봅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우선 존중해야 존중받는다는 give and take, 가는 게 있어야 오는 게 있다는 기본 명제가 친구 간, 부모와 자녀 간, 다른 가족 간, 직원과 고용자 간 등 전부 다 적용된다는 것만 다들 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도 인간으로서의 인성과 서로 존중하는 사회가 만들어질 것 같다 봅니다.

  • @mkim0713
    @mkim0713 2 년 전 +533

    그냥 만나이로 통일하고 친한 사람끼리만 반말하고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존댓말을 쓰는 문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사회 나가면 나보다 어리다고 함부로 말 놓는 건 무례함일 뿐이고 학생때도 남을 존중하는 의미로 동급생 친구가 아닌 이상 잘 모르는 이에게는 존대를 해주어야 서로 대접받는 사회가 됩니다. 나이가 무슨 벼슬이라고 한살 어리고 많고로 계급을 정해버리는 걸까요. 결국 이 모든게 농경사회를 기준으로 한 시대착오적인 생각일 뿐인 것 같습니다.

    • @user-mb6qz4ki5f
      @user-mb6qz4ki5f 2 년 전 +5

      앞으로 만나이로 입학해야 서열문화가 사라질 겁니다

    • @user-nn4rc6ul6g
      @user-nn4rc6ul6g 2 년 전 +21

      @@user-mb6qz4ki5f 서열문화 없애는건 만나이냐 세는나이냐가 아니고, 한국어 특유의 형 문화 때문입니다. 미국처럼 형이란 단어 자체가 없고 서로 상대방 이름을 불러야 사라집니다.
      8살 지우가 12살 명수한테 야, 명수야! 어디가냐? 이래야하는데 한국에선 불가능하죠.

    • @bellzebub999
      @bellzebub999 2 년 전 +35

      @Maximilian Ts'oe 님의 말씀이 맞다고 해도 일제시대에 도입되어 정착된 한국문화지요. 해방된지 70여년이 지났는데 아직 그대로고 우리나라만 특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좋은거라고 일본에게 책임전가하고 자국문화가 아니라고 하는건 변명일 뿐인 것 같습니다. 저도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 @user-cy4hp4fr5x
      @user-cy4hp4fr5x 2 년 전 +5

      나이가 만든적든 그사람 말하는 뽄세를 보면 사이즈가 나옴.
      만나이를 하든 한국나이를 하든 어차피 사람 자체만 보면 걸러야할지 함께갈 사람인지 딱 보임.
      그러므로 나는 만나이든 한국나이든 아무상관없음.
      사람 자체를 보므로..

    • @user-qn5ye1rn4j
      @user-qn5ye1rn4j 2 년 전 +1

      어차피 어른되면 가 존대말 쓰는 것이 상식이지요. 보통 존대 말 반말을 쓰는 경우가 다른 문화권도 있지만 (서양도 마찬가지이지요 비슷하게. 존칭어) 관계의 멀고 가까움이 기준이지요… 저도 나이에 따른 말의 차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존중의 말을 없애자는 게 아닙니다)

  • @user-og1nu5pb8c
    @user-og1nu5pb8c 2 년 전 +69

    12월31일 밤 11시 반에 태어난다고 했을 때 30분 이상 지나면 그냥 2살이 되는 나라는 전세계에서 한국밖에 없지요.
    한마디로 웃기지도 않아요...ㅋㅋ
    그냥 다른 나라들처럼 상식적으로 본인 생일 기준 만 나이로 따지면 될 것을... 나이 먹는게 뭔 벼슬도 아니고

    • @dennythedavinchi3832
      @dennythedavinchi3832 2 년 전 +1

      @손문학 몽골은 존대어가 존재해도 4년차이는 친구가 될수 있다고 하는데, 그 모호성을 그냥 안고 가는거 같습니다. 일본 tv매체를 보면 일본인끼리 대화 나눌때 존댓말만 해야되는 상대에게 반말도 섞어서 쓰는게 다반사 같아서 한국 기준에 버릇없는 사람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 @user-ie9hl1vi2w
      @user-ie9hl1vi2w 2 년 전

      뱃속기간 따져서 1살먹고 시작하는건 이해하겠는데 그렇게 꼼꼼하신 분들이
      년도 지나간다고 굳이 1살 또세는건 왜그러는건지

    • @dorianfa4209
      @dorianfa4209 2 년 전

      @@dennythedavinchi3832 일본은 나이에 상관없이 직위가 자신보다 높으면 존댓말, 직위가 자신보다 낮으면 반말이죠.
      일본도 한국처럼 존댓말이 발달한 곳이지만 나이 가지고 엄청 따지지 않음.
      한국만 나이가 벼슬인걸로 착각. ㅋㅋㅋ

    • @Gloria_Aria
      @Gloria_Aria 2 년 전

      @손문학 외국어가 영어를 말하는 거예요? 제가 3개국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할 줄 아는데, 일본 같은 경우 존경어, 자기를 낮추는 말, 표준말로 3개로 나뉘고 더욱 남성/ 여성이 하는 말도 약간 다름. 영어같은 경우 반말이 아니라 모두 존경어인데 캐쥬얼하느냐 아니냐 차이죠

  • @MM-hb6bt
    @MM-hb6bt 2 년 전 +345

    다 떠나서 만나자마자 나이 파악하고 이에 따라 호칭 정하고 서열 정하는 거 자체가 매우 시대착오적이고 촌스러움. 비슷한 또래끼리 서로 굳이 나이 안 물어보고 친구처럼 지내봄? 생각보다 꽤 편하고 좋음.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40

      ㄹㅇ 나이 안물어보고 서로 요 쓰면서 친구처럼 지내고 친해지면 그냥 말 놓고 하면 존나 좋음.
      만나이를 쓰든 한국나이를 쓰든 빠른이든 아니든 그런걸로 문제생기는 이유가 사실 나이 몇살이냐 부득부득 따지고 형누나언니오빠 대접 받을라고 그렇게 애쓰는 젊은꼰대 ㅄ들임 ㅋㅋㅋ 그런 애들 없으면 갈등 생길 이유가 없는데 괜히 쓸데없이 만나이 안써서 그렇다고 물타기 하는 ㅄ들 넘 많아짐.

    • @JohnSmith-jz7hu
      @JohnSmith-jz7hu 2 년 전 +29

      외국 살면서 나이를 말한적이 없어서 내 나이가 기억이안남.

    • @user-or3sm4hx6n
      @user-or3sm4hx6n 2 년 전 +15

      @@user-kahjiz8 한두살 차이로 형 동생이 결정되는거지만 그렇다고 친구가 안되는 건 없는데? 나보다 10살 이상 많거나 적지 않는 이상 친구가 되는데에 꺼림칙한것도 없고 초면에 반말쓰는 새끼는 걍 거르면 되는데

    • @user-hu8qf7rk3c
      @user-hu8qf7rk3c 2 년 전 +18

      헷갈리게 나이 여러개로 쓰지말고 그냥 세계공용인 만 나이로 쓰고 서로 나이 따지는
      꼰대문화 없어지고 어리든 동갑이든 서로 존칭쓰고 대우해주는 문화 생겼으면 함

    • @user-km8kl9fo9k
      @user-km8kl9fo9k 2 년 전 +20

      비슷하연 친구 히자는 것은 좋지만 나이 물어보고 나이서열 정하는 것이 무조건 시대 착오적이라고 치부하는 생각도 저급 또는 편향적 마인드

  • @chiwoo1014
    @chiwoo1014 2 년 전 +187

    이 채널은 진짜 디테일한 정보도 가져오면서 다른 지식 정보들과 폭넓게 엮어서 제시함. 그러면서도 무겁지 않고 간명하고. 진짜 잘 만든 지식 채널이라고 생각함

    • @user-td5tw2gs2t
      @user-td5tw2gs2t 2 년 전 +3

      그리고 편안하고 정확한 설득력있는 딕션....

    • @user-ii7uy6gk5t
      @user-ii7uy6gk5t 2 년 전 +1

      여기랑 티타임스는 남한테 알려주지 않는 내 보물창고

  • @user-wq3fq5dn1n
    @user-wq3fq5dn1n 2 년 전 +133

    아니 더 젊게 보이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냥 귀찮다고... 한국 나이로 30살, 만나이로 29살, 빠른 나이로 31살이라고 일일이 설명하고 다니는 게 도대체 정상이냐고. 수십 년째 이러고 있는데 진짜 짜증이 난다. 그렇다고 92년생이라고 그러면, 왜 나이를 92년생이라고 그러냐고. 어쩌라는 거야 나보고.

    • @user-vi9ip2nj1b
      @user-vi9ip2nj1b 2 년 전 +1

      그런일 없는데; 그냥몇살입니다 몇년생이에요 하면 설명끝나는데

    • @user-jv8bb8hd1k
      @user-jv8bb8hd1k 2 년 전 +13

      @Maximilian Ts'oe 님들이 한국인만 만나서 그래요. 외국친구들과 상대하다보면 저 분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해요

    • @enterkim5188
      @enterkim5188 2 년 전

      만나이가 훨 편하긴 하지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2 년 전

      한국에서 세는나이는 없어지지 않음. 사회문화가 바뀌어야지 없어지는거지 정부가 세는나이를 쓰지말라고 해서 사회문화를 바꾸는건 불가능함. 예전부터 이미 법률행정상으로는 세는나이를 안씀. 그런데 여기서 정부가 일상생활에서 세는나이를 쓰지말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음. 싫으면 이민을 가야지 앞으로 시간이 아주 많이 지나면 혹시 몰라도 이제는 아무도 못바꿈.

    • @dna3108
      @dna3108 2 년 전

      @Maximilian Ts'oe 연나이는 세는나이 - 1살임. 연나이는 태어난 아이는 0살임.
      또한, 과거에는 만 나이로 입학을 했고 생일에 따라 나이가 달라져도 친구였음.
      그게 21세기 초까지도 그랬음.

  • @uviskorea
    @uviskorea 2 년 전 +36

    영상에 보면 한국인들은 먼저 서열정리가 필요하고 그뒤 인간관계가 서열에 의해 형성되는데, 서열정리에 있어서 가장 편한것이 나이기 때문에 세는 나이가 없어지기 힘들다고 하는데, 서열정리가 필요한 이유 중에 가장 큰 게 아마도 존칭어와 존대어 때문일듯.
    다른 언어들에서는 한살 많다고 형, 누나나 선배라고 부르는 것 없이 그냥 서로 이름을 부르고, 한살 많다고 존대어를 쓴다거나 하는 것도 드문데, 한국에서는 한살만 많아도 관계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임.

    • @user-ub9px9fq8k
      @user-ub9px9fq8k 2 년 전 +8

      우리랑 언어적으로 가장 비슷한 일본만 봐도 우리보다 더 세세하게 존칭어가 나뉘어있는데 (존칭어, 겸양여) 나이로 서열부터 따지는 짓은 하지않음. 제일 문제는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호칭 때문인것 같음. 일본은 나이가 몇살처럼 보이든간에 존중하는 의미로 성씨를 불러주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상대를 성씨로 부르는 문화가 없으니 어쩔수없이 언니, 형 같은 호칭으로 부를수밖에 없어서.

    • @leegio6602
      @leegio6602 년 전 +1

      @@user-ub9px9fq8k일본은 존댓말을 우리처럼 상하 서열이 아니라 친소 관계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한테도 친해지면 반말을 쓰는 엄청난 광경을 볼 수 있음ㅋㅋㅋㅋ

  • @kunkim2331
    @kunkim2331 2 년 전 +53

    해외 거주 16년 차 입니다. 외국인에게 세는 나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선후배, 군번 같이 상하 개념의 편의를 위해 나이를 억지로 껴 맞춰왔다고 봅니다. 한국의 계급 서열 문화가 점차 희미해지면 만 나이도 그때는 상식이 되겠지요.

    • @bigboyb3961
      @bigboyb3961 2 년 전 +2

      백년후... 정도로 예상합니다

    • @parkjuyi
      @parkjuyi 년 전

      영어로 나이를 표현할 때는 이 세상에 나온지 n년 지났다는 뜻으로 'n years old'라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나라의 세는나이는 전혀 맞지 않는 표현이지요.
      세는나이는 n'th year in the world라고 이해시켜야 맞을 것 같습니다.
      태어나 첫해는 1년차, 해가 바뀌면 2년차 ... 이런게 한살, 두살, 이렇게 매칭된다고 봅니다.
      참고로, 뱃속에 있는 9개월까지 나이로 친다고 하는 설명은 전혀 말이 안되는 얘기 입니다.
      근데, 영어로 표현할 때 "n'th year in the world"라는 표현이 위의 개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게 맞을까요?

    • @user-zf6bq6cc8b
      @user-zf6bq6cc8b 년 전

      서열은 더 강해질 거라고 봄. 그 서열에 나이가 빠진다 뿐이지.

  • @Golden_ying_yeo_king
    @Golden_ying_yeo_king 2 년 전 +62

    7:00 빠른 생일 폐지 정말 잘한 거 같아요..;;;;
    학교 다닐 땐 다들 같은 학년이었는데 사회 나가면 그런 거 취급을 안 하니까 졸지에 족보 브레이커라는 소리까지 듣고 거기다 술 마실 때도 연도 나이가 기준이다보니까 친구들은 술 마실 수 있는데 빠른 생일 때문에 못 마시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 @jariamaria116
      @jariamaria116 2 년 전 +6

      나이 자체 보다도 나이가 한살만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없는 문화... 즉 한살 (경우에 따라서 한달만 달라도) 친구가 아니라 형과 동생이라는 계급이 발생하는 구조... 아... 너무나 싫다...

  • @user-py6pg5zq7y
    @user-py6pg5zq7y 2 년 전 +134

    생각해 보면 웃겨요
    제가 12월 생일인데 3개월 늦게 태어난 애한텐 형소리 듣고
    9개월 일찍 태어난 애한텐 친구 먹음 ㅋㅋ

    • @user-np4ym1ye4m
      @user-np4ym1ye4m 2 년 전 +2

      그럼 9개월 일찍 태어난 니 친구한테 형이라고 해 보든가 ㅋㅋㅋㅋㅋ 그건 또 싫지?ㅋㅋㅋㅋㅋ내로남불은 참ㅋㅋㅋㅋㅋ

    • @Diamant33
      @Diamant33 2 년 전 +71

      @@user-np4ym1ye4m 저게 내로남불이냐 병신아 잘못된 거 같다고 말하는 거잖아

    • @user-nq6ld3db9j
      @user-nq6ld3db9j 2 년 전 +48

      @@user-np4ym1ye4m 독해 능력 좀 기르시고 댓글을 달아주세요.

    • @user-gs6cm5cy3n
      @user-gs6cm5cy3n 2 년 전 +20

      @@user-np4ym1ye4m 그.... 어미가 없으시나...?

    • @manifest1211
      @manifest1211 2 년 전 +14

      @@user-np4ym1ye4m 성주야 요즘 학교 안 가니?

  • @jinseongan
    @jinseongan 2 년 전 +65

    외국에서까지 돌아가면서 너 몇살이냐고 물어봐가면서 나보다 어리네? 내가 언니네? 내지는 나이같네? 그럼 우리 친구네? 하는 다른 한국인을 보고 왜 제가 다 부끄러운지 싶었어요. 저는 외국생활에서 나이를 덜 따지니깐 사람들과 친구 되기가 오히려 편했거든요.

    • @healthinspector9580
      @healthinspector9580 2 년 전 +6

      저도 외국사는데 나이물어보면 언뜻
      나이가 답이 안 나옴요. 3가지가 머리속에 있으니 잊어버리는게 나이고 또 계산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로마에 오면 로마 법대로 살아야 하니 맘 편히 서양식대로 생일 기준으로 계산하니 편하답니다.

    • @csaino6480
      @csaino6480 2 년 전 +3

      저도 나이따지는거 땜에 나이, 출신, 몸무게, 학교 안 알려주는 사람들 이해되기 시작했음.. 그거 함부로 알려주면 다 신분이고 벼슬임

    • @user-eb5pb2nv8u
      @user-eb5pb2nv8u 2 년 전 +6

      도대체 나이가 왜 사람 사귀는데 필요한걸까
      그저 서열매기고싶고 누군가보다 위에 있으려 안달난
      이 나라 사람들..

  • @SamRyong2
    @SamRyong2 2 년 전 +48

    한국 사회가 친구라는 카테고리를 나누는 기준이 나이가 아니였으면 좋겠네요

    • @user-eb5pb2nv8u
      @user-eb5pb2nv8u 2 년 전 +5

      도대체 사회가 군대도 아니고
      무슨 계급 마냥 전 국민이 한해 같이 태어난 사람만 친구인게 말이 되는지
      나이라는 프레임에 갇혀서 아무것도 못하고
      시야도 좁고 이 나라 사람들은

  • @user-wj3ud7lv5n
    @user-wj3ud7lv5n 2 년 전 +106

    우리나라는 쓸데없이 복잡하게 나이 따져가며 높임말 호칭까지 따지는 문화가 심한 것 같더라고요.. 중국에서 유학 온 친구가 저보다 나이가 많아서 형이라 불렀더니 되려 그렇게 안 불러도 된다 할 정도였으니..

    • @user-hq4lw7cq1t
      @user-hq4lw7cq1t 2 년 전 +24

      조선시대 동몽선습에도 10살차이나면 형으로 모시고 5살은 어깨를 나란히하고 살라고 적혀있습니다. 개화기에도 상팔하팔이라하여 위아래 8살까지는 친구로 여겼지요.
      본디 나이와 서열문화는 별개였단 소립니다. 오성과 한음도 조선시대 유명한 친구관계로 잘 알려져있지만 실제로 5살차입니다.
      한국식 나이와 대한민국이 근대화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나이에 따른 서열문화는 조금 별개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 @Doc6974
      @Doc6974 2 년 전 +4

      @@hannah81518 그게 요가 아니잖아. 저 말은 나이 상관없이 모두와 함께 말 놓고 편하게 대하라는 게 아니라, 나이, 상하 관계 상관없이 무조건적인 예우를 대하라는 거지

    • @leelee-re4cw
      @leelee-re4cw 년 전

      나쁘게 말하면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은 근본이 없어요

    • @user-ys6jj7ww4s
      @user-ys6jj7ww4s 년 전 +3

      일제문화로 나이서열문화가나온게 아니라 그 신성시하는 학교문화의결과다 옛날동네서도 2,3살차이는 그냥형이라안했다
      학교에대한지나친환상 학교안나오면 이 사회가 돌아가지않니 더 험악하게됐니 경제발전에큰역할을했니 가방끈짧다고찔찔우는장면 드라마서많이나오고 했디잖아 학교는 반드시 붕괴되어야한다
      지금은 위에 나온말이 다 사장되었을정도
      문화라는건 정말 놀라울정도로 변화하고잊혀진다
      산소문화 사형이라부르던문화 사형이뭔지 모르냐? 사람죽이는제도말고 영화얘기하니 어디? 친한사람 의형제식으로 맺으면 사형이라했다불과30년전이다 또동창회안하고 계도안한다
      대학졸업장 없이는 큰일 나는지 알았지만 이것도 30년전 얘기일뿐 요즘은 낭비라생각
      등등이 있다

  • @dedododo9950
    @dedododo9950 2 년 전 +276

    없어져야 할 단위
    1. 야드파운드법
    2. 척관법
    3. 세는나이

    • @user-be1we5ul8r
      @user-be1we5ul8r 2 년 전 +3

      척관법이 머에얌?!

    • @user-om8qv9sf4v
      @user-om8qv9sf4v 2 년 전 +32

      @@user-be1we5ul8r
      길이: 척, 자
      넓이: 평, 보
      부피: 되, 승
      무게: 근

    • @__.-_
      @__.-_ 2 년 전 +5

      @@user-om8qv9sf4v 그걸 아직 씀? 아 정육점에서 틀니들이 근 쓰는건 봤는데 나머지는 못봄;;

    • @user-tv2oh2qy5i
      @user-tv2oh2qy5i 2 년 전 +5

      압존법 포함해주십쇼

    • @jumyoengkim552
      @jumyoengkim552 2 년 전 +48

      @@__.-_ 평은 제일 많이쓰는것중 하난데

  • @user-ho9nu4bl1o
    @user-ho9nu4bl1o 2 년 전 +29

    태어나자마자 2살이나 헛먹기 때문에 진짜나이는 28이여도 한국에선 30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나이 조바심이 클수밖에 없음..특히 20대 취업인들에겐 나이 한살한살이 소중한데 세는나이가 굉장히 불이익한 나이계산법임 하루 빨리 만나이 쓰길 바람

    • @user-rt6bi1nw9b
      @user-rt6bi1nw9b 2 년 전 +1

      나이 조바심 인정하는 부분도 있음. 22살에 만나이20인데 늦은 느낌 들었으니까. 근데 나이 세는 기준이 달라지면 그 기준에 맞게 경쟁시키겠지 뭐
      예를 들면 지금은 30살 이상은 대기업 서류컷이면 기준 바뀌면 만28~29살 이상은 컷 이런식...

    • @rak782
      @rak782 년 전

      기준이 바뀌면 당연히 만 30세 컷으로 바껴야죠 다른 나라에선 만28~29세도 엄연히 20대인데

  • @jihoyu9596
    @jihoyu9596 2 년 전 +36

    한국의 인간관계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서열화와 권위의식을 매우 피곤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도 만나이가 정착됐으면 함
    나이어린 사람의,어떻게 보면 친근감의 표시인 조그만 언행에도 민감하게 내 권위를 지켜야되는 그런게 너무 피곤함
    특히 나랑 한두살 차이나는 형이나 동생이 너무 맘에들어서 그냥 터놓고지내고싶을때 이런 사회통념이 항상 방해가됨

    • @SJ-zn6tu
      @SJ-zn6tu 2 년 전 +1

      @손문학 이분이 정확히 아시네요. 영어의 경우 sir이나 would/could you~? 등의 존댓말은 호텔 로비나 법정에서나 쓰는 말이고. (교수님한테도 저런 말 안 씀)
      일본어의 경우 거의 한국어에 준하는 존댓말 체계가 있지만 우리처럼 상-하 서열에 따른 존비어 체계가 아니라 친-소 관계에 따라 쓰는 친소어 체계입니다.
      예를 들면 학교 선생님한테도 친해지면 반말을 쓰지만 처음 보는 또래 학생에게는 존댓말을 쓰는 식이죠.
      한국어 자체에 위계서열 계급의식이 내포되어 있다보니.. 서양처럼은 못돼도 일본처럼은 될 수있다고 생각해요.

    • @user-kp3lr5hh1d
      @user-kp3lr5hh1d 2 년 전

      니 친한동생들이 만나이가 같아져서 야 유지호 이러면 과연 어떤반응을 할지 궁금하구나 ㅋㅋㅋ

    • @jihoyu9596
      @jihoyu9596 2 년 전

      @@user-kp3lr5hh1d 아는사이도 아닌데 그딴게 왜궁금할까? 관음증있나? 넌 니 인간관계나 신경쓰면 돼.

    • @user-kp3lr5hh1d
      @user-kp3lr5hh1d 2 년 전

      @@jihoyu9596 왜 외국에서는 형동생없다매 존댓말도 할 필효 없는거아니야?

    • @user-kp3lr5hh1d
      @user-kp3lr5hh1d 2 년 전

      @@jihoyu9596 기분 나쁘니?

  • @user-pv3yu8cr2n
    @user-pv3yu8cr2n 2 년 전 +18

    3:06 나이로 서열을 분명히 정하는 곳은 현대의 대한민국 밖에 없을겁니다, 생각해 보십쇼 옛날에 서열이라 함은 출생신분과 계급으로 나누어졌었고 지금처럼 행정처리가 빈틈없이 이뤄져서 정확히 몇 살인지 알고 살았을까요? 조선시대 때 상팔하팔(上八下八)이라고 나이차이 위아래로 8살은 친구로써 지냈다고 합니다(굳이 8살인 이유는 조혼 풍습으로 부모의 친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었기에) 세는 나이의 원조인 중국도 한두살로 서열을 가리지 않습니다, 물론 한참 어린 아이들을 애취급하고 뭐 나이 지긋한 노인에 대한 공경이 없다는게 아니에요 다 우리와 똑같습니다, 다만 나이 차이로 서로의 관계적 우열이 갈려지기보다는 서로 세대 차이가 있다는 인식이 있을뿐입니다, 출생년도가 1년 차이난다고 반드시 서로 1살 차이날꺼라 생각하지도 않습니다(생일을 모르니까). 전세계 어딜가도 출생년도로 호칭과 서열을 따지는건 한국 뿐입니다, 일제시대의 군대문화의 잔재와 선후배 문화 때문이라는 설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의 세는 나이와 짬뽕되면서 뭐 한살 차이나도 서열을 가리는 것이 장유유서이며 유교문화라는 어처구니없는 말까지 생겨난 실정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세계 어느나라에 놀이터에 가면 꼬마 애들이 일면식때 서로 나이 묻고 내가 형누나야 너가 동생이야 이러면서 서열 가리고 놉니까? 인도의 카스트제도보고 비웃고 비난할게 아니라 저희부터 이런 유사 신분제를 끊어버려야 합니다. 만 나이를 쓰면 이런 인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애초에 우리나라는 이미 1962년부터 만 나이를 법적으로 효력있는 나이로 지정했는데 절대다수의 사람들의 인식은 년도로 나이 먹고 세는 나이로 서열을 가리는데 익숙하기에 하루빨리 만나이를 상용화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 @FurtherKim667
    @FurtherKim667 2 년 전 +88

    유치원생때부터 나이로 학급 나누고, 다른 학급 간 섞이지 않고 분리가 이루어지며 이게 고등학교 3학년때까지 이어지는데 여기서 나이가 다르다=학급이 다르다=또래로 묶이지 않는다 라고 인식이 박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릴 때 부터 나이 상관 없이 어울리는 문화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학교의 구조가 막고 있어요
    이건 그냥 선생들이 관리하기 편하라고 이렇게 하는거지 가르치는 원생, 학생들을 위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gomg4944
      @gomg4944 2 년 전 +1

      공감!

    • @bigboyb3961
      @bigboyb3961 2 년 전 +13

      군대식 문화죠. 서열을 나눠야 관리자가 통제하기 편합니다.

    • @javaman1111
      @javaman1111 2 년 전 +5

      근데 이건 대부분의 나라들이 다 그렇게 하지 않나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것 같아요

    • @FurtherKim667
      @FurtherKim667 2 년 전 +3

      @@javaman1111 학급 나누는 건 그렇다 치는데 제 불만은 학교에서 동년배 아니면 만날 기회가 없다는 거였음
      제가 다녔던 학교는 스포츠활동 학년별로 나눠서하고 동아리도 학년별로 나눠서하고 그래갖고 SNS를 하지 않는 한 선후배랑 만날 일 자체가 없었음

    • @user-eb5pb2nv8u
      @user-eb5pb2nv8u 2 년 전 +5

      @@javaman1111 그건 그런데 사회에서 사적으로 만나도 도대체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 이 나라처럼 만나자마자 나이물어보고 서열나누고합니까
      친구라는게 뜻이맞고 취향이맞으면 그게 친구가되고 사람간에 친해지는 거지 애초에 누군가를 사귀는데 친구가되는데 나이가 왜 필요한건지 그냥 군대식 서열매기기에 불과한 것을
      그딴거에 집착하고 따지는 이 나라 사람들 참 답답..근시안적이고

  • @kurohiro5717
    @kurohiro5717 2 년 전 +19

    지식채널은 넘치지만 이분은 뭔가 차원이 다른 느낌. 깊은 통찰력, 풍부하고 다양한 지식, 탄복할 만한 분석, 동시에 약자의 관점도 잊지않는 성숙함! 아주 대단히 재밌습니다.지식브론치님이 발칸반도 분쟁이나 미국의 유대인문제를 다룬다면 어떤 내용이 될까 궁금하군요.

  • @7cylot692
    @7cylot692 2 년 전 +12

    완벽한 원고. 철저한 자료조사. 멋진 아나운스맨트. 어디서 만드나요?^^

    • @rlatmddjs
      @rlatmddjs 2 년 전 +1

      @Maximilian Ts'oe 일제만물설 ㄷㄷ 뭐만하면 일제시대 잔존문화임 ㄷㄷ

  • @user-sj4fu1xx1c
    @user-sj4fu1xx1c 2 년 전 +105

    다 같이 약국나이 씁시다. 솔직한 내나이 젤 편함.

    • @Switzerlandball5316
      @Switzerlandball5316 2 년 전

      약국? 한국이죠!

    • @m2cheki1
      @m2cheki1 2 년 전

      걍 년식으로...

    • @crono2743
      @crono2743 2 년 전 +7

      외국에 사는데 공감합니다. 만나이로 통일했으면 좋겠습니다

    • @user-kb9rh6qv9v
      @user-kb9rh6qv9v 2 년 전 +7

      약국나이는 만나이 입니다

    • @ozoz785
      @ozoz785 2 년 전 +1

      그게 만나이이자 각자 본인들 실제나이임ㅋㅋㅋ 그게 ㅈㄴ 편하지

  • @user-tv2oh2qy5i
    @user-tv2oh2qy5i 2 년 전 +14

    아침에 출근할때마다 영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ㅎㅎ 현직 교수님인가요? 아니면 재미로 하시는 건가요 와 말씀하시는 어휘부터 억양 지식수준까지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 @spring-spring
    @spring-spring 2 년 전 +179

    한국식 나이세기 폐지 강력히 원함..

    • @polska9333
      @polska9333 2 년 전 +22

      @Maximilian Ts'oe 5:56 ??

    • @ggg9626
      @ggg9626 2 년 전 +4

      법적인 것은 아니라 폐지되고 말고가 없는 듯... 걍 문화가 바껴야하는 것 같은디

    • @i_Love_Japan_01
      @i_Love_Japan_01 2 년 전 +12

      @Maximilian Ts'oe 뭐라는거야 너나 쳐지켜라

    • @__.-_
      @__.-_ 2 년 전 +23

      @Maximilian Ts'oe 그 살짝 불편한걸 없애자는거죠. 전 되게 불편하던데요? 무슨 나이를 3개나 알고있어야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개같은 문화는 사라져야한다는게 팩트. 현재 유교문화랑 k-나이시스템이 그 1순위임.

    • @bradleysbullm1673
      @bradleysbullm1673 2 년 전 +6

      @Maximilian Ts'oe 그 세는 나이 때문에 혼란이 오는데 자랑스러운 건 아니죠...

  • @user-zk3rs5md3p
    @user-zk3rs5md3p 2 년 전 +8

    우리나라에서의 세는나이는 법적 지위도 없고 기원도 불분명한 폐기대상이 분명합니다. 그 이유로는 세는나이로 실제 현재 대한민국에서 사회적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 단 1개도 없기 때문으로 연령을 기입하는 모든 분야에서도 연 나이가 적용되는 병역, 초등학교 입학, 담배•주류구입을 제외하면 연령의 산출방식이 1962.1.1자로 공식 개정된 만 나이뿐입니다. 그리고 세는나이가 이득이라는 주장에 타당성이 있으려면 보편적인 공공의 이익이 추구되어야 하는데 특정연도 기준의 나이 일원화를 통해서 확고한 서열화를 추구하는 것은 "공공의 이익"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이익"에 더 가까우며 그런 바탕의 세는나이는 문화가 아니라 적폐이자 악습에 불과할 뿐입니다.

    • @Ricky-nu2rt
      @Ricky-nu2rt 2 년 전 +1

      자기계발이나 대학들어가는나이도 만나이기준인가용?

    • @user-zk3rs5md3p
      @user-zk3rs5md3p 2 년 전

      @@Ricky-nu2rt 네. 그렇습니다.

  • @02monji-RASCAL
    @02monji-RASCAL 2 년 전 +11

    나이 따지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ㅋ
    나이로 서열을 따지는건 아주 독특한 문화! 다른 나라에서는 있을 수 없는일 ㅋㅋ

    • @ozoz785
      @ozoz785 2 년 전 +2

      동감!!! 진짜 개같은 서열충들의 꼰대문화임.

    • @MrMizuumi
      @MrMizuumi 2 년 전

      나이 때문에 서열 따지는 것이 강화되었지만 한국어라는 언어 자체가 서열 따지고 갑질하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존댓말과 반말이 그것이죠. 일본어에도 그것이 있지만 한국어처럼 엄격하게 따지지는 않습니다. 세는나이는 없어져야 하지만 서열 따지기 좋아하는 버릇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존댓말과 반말이 통합된다면 몰라도.

  • @user-mp5pn9ct1z
    @user-mp5pn9ct1z 2 년 전 +1

    시원한 목소리에 귓속으로 알기쉽게 쏙쏙 들어오는 유용하고 궁금했던 정보들에 요즘 공부도 많이 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fc5pg7os2o
    @user-fc5pg7os2o 2 년 전 +15

    아 진짜 재미있게 봤습니다 지식채널중에 요즘 제일 자주찾는 채널이 됐어요 감사히 잘 보고있습니다!

  • @user-nd6ck1vh6g
    @user-nd6ck1vh6g 2 년 전 +86

    내가 가장 싫어하는 한국의 특징
    1. 같은 나이끼리만 친구가 될 수 있으며,
    2. 나이에 따른 계단식 서열문화를 가졌고
    3. 사람을 만나면 나이부터 묻고보는 이상한 취미
    이렇게 말하면 꼭 -
    "그럼 다 같이 말까고 지내자고?" 라고 묻는 인간들이 있는데
    서로서로 존중하자는 거지 상호무시나 쌍방하대를 하자는 것이 아님
    + 족보가 꼬인다는 소리도 있는데,
    그렇게 족보 따지는 게 좋으면
    부모님 돌아가실 때 움막짓고 3년상 정도는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겠지요??

    • @saintmichaelsanotherview
      @saintmichaelsanotherview 2 년 전 +4

      정확하게는 일본군대식 잔재가 일본 헌병대 출신 박정희 다까끼마사오 정부때 뿌리깊게 기존세대에게 박아버려 사회나와서도 그때 배운 행동양식을 구현하며 살아오고 그게 계속 세습되서 그런것입니다.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2 년 전 +1

      말까고 지내는걸 못견디는 인간은 나이차에서 오는 작은 우월감으로 자위해야 하는 혐오스러운 사람이죠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사회가 그렇게 만들었을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그 혐오스러운 결과물이 바뀌는건 아님.

    • @singclairpark4282
      @singclairpark4282 2 년 전 +8

      @@saintmichaelsanotherview ㅉㅉ 영상을 보고도 이런소리를. 세는 나이가 농경식 계급사회의 영향이라고 나와있구만..

    • @__.-_
      @__.-_ 2 년 전 +3

      @@saintmichaelsanotherview 사람들이 개돼지가 아니라면 그런걸 진작에 뿌리쳤겠지

    • @djbook2458
      @djbook2458 2 년 전 +1

      친구로지내는 사람은 친구로 지낸다 니가 그렇지 못하고 니 지인이 그런사람이 아닐뿐이지

  • @user-ud4ei1cv9b
    @user-ud4ei1cv9b 7 개월 전 +1

    미래를 보는 주제였네요.
    얼마전 처음 간 모임에서 자기소개 할 때 기분 좋았어요.
    50대가 됐었어야 할 나이지만 두 살이 내려갔거든요.
    나이들면 알겠지만 어린게 제일 부러운 일이 되어 버렸어요.😂

  • @minsoo8601
    @minsoo8601 2 년 전 +21

    나이 먹기 싫어서 만 나이 쓴다 ㅋㅋㅋㅋㅋㅋㅋ ㅠㅠ 공감합니다

  • @daekyupark2285
    @daekyupark2285 2 년 전 +47

    결국 여러 모임 등에서 나이를 계산 및 기억하기 쉬운게 유일한 장점이란건데, 이게 의미가 있나요? 나이에 의한 수직적 서열문화 자체가 점점 없어져야 할 상황에... 오히려 시대에 역행하는 안 좋은 관습은 맞는것 같네요

    • @ilsujang1883
      @ilsujang1883 2 년 전 +14

      나이를 굳이 기억하려는 이유가 뭐겠나요?
      나이로 서열을 정리하기 위해서죠.
      그냥 한국 특유의 집단주의문화의 산물일뿐인거죠.

    • @user-gi4ru5pk7u
      @user-gi4ru5pk7u 2 년 전 +1

      수직적 서열문화가 장점이 얼마나 많은데

    • @logi4840
      @logi4840 2 년 전

      나이 계산하고 알아서 뭐함 ㅋㅋㅋ 애초에 신경쓰질 않으면 되는건데

    • @SJ-zn6tu
      @SJ-zn6tu 2 년 전

      애초에 나이에 따른 위계 서열문화가 없어지면 모임에서 나이를 계산할 필요가 없죠ㅋㅋㅋㅋ당장 외국 나가면 10년 넘게 같이 일한 동료 나이를 모르는 경우가 태반임

    • @wnstj207
      @wnstj207 2 년 전

      @@user-gi4ru5pk7u 수직적인 서열이 나쁘것 아님 근데 그게 나쁘게 더 커스면 벌서 없졌지
      그리고 그걸로 갑질하는 사람은 서열이 없어도 해

  • @jks9110
    @jks9110 2 년 전 +21

    오히려 조선시대만 해도 선비들 사이에서 위아래로 어느정도까지는 동갑내기 취급하면서 융통성있게 친구를 맺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동년생 아니면 무조건 선후배로 구분해버리니 참으로 딱딱한 위계질서 사회입니다. 조선시대보다 더 견고해진 이러한 위계질서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타파해야 될 대상이라고 봅니다.

  • @user-hj9bu1pk9o
    @user-hj9bu1pk9o 2 년 전 +1

    너무 궁금했었는데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pp9nz7ci2t
    @user-pp9nz7ci2t 2 년 전 +21

    계급 문화의 붕괴는 만나이 사용으로 부터 시작될 수 있겠죠.
    한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나라입니다.
    진정한 친구란 같은 년도에 태어난 사람에 한정됩니다.
    아니라고요?
    만약 나보다 한 살이라도 어린 사람이 조언하면 버릇 없다고 느끼시잖아요 ㅋㅋㅋㅋ
    반대로 한 살이라도 나이 많다면 아무 소리 못하고

    • @user-el2vp3og6v
      @user-el2vp3og6v 2 년 전 +4

      ㅆㅇㅈ 모두 그렇단 건 아니지만 사회에 그런 사람 한명이라도 있다는 거 자체가 문제임.

    • @ReiGyeonggi
      @ReiGyeonggi 2 년 전 +3

      인성질 문제 인듯.. 조선때도 똑같이 썼는데.. 3살위 여도 친구 했다라는 애기도 있고 가치관 문제 인듯.. 대한민국 들어서 갑자기 업청 따지는 문화가 생겼음..
      애들은 무시 여자 무시 ... 이런것 계급화.. 군대처럼...

    • @SJ-zn6tu
      @SJ-zn6tu 2 년 전 +1

      사람이 1살부터 80살까지 있다고 치면, 한국에서는 나와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이 80분의 1로 줄어드는 셈이죠.
      인생에 있어서 정말 뼈아픈 손실이라고 생각함.
      나와 생각과 가치관이 맞는 누군가가 꼭 동갑일 거라는 법도 없는데 말이죠.

  • @aidenjun1533
    @aidenjun1533 2 년 전 +24

    나이와 서열에 집착하는 고리타분한 유교적 관습이 사라진다면 만 나이로 바꾸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텐데...
    외국 생활을 하면서 느낀 한국과 외국의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이 부분이었다.
    나이 제한으로 커리어를 새로 쌓는데 제한이 심한 것이 얼마나 비 효율적인가.
    한국에선 누군가 자신의 재능을 뒤늦게 발견 했더라도 나이가 어느 정도 이미 있다면 커리어를 바꾸기가 어렵다.
    어느 누구도 신입이 자기보다 나이 많은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겠지.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대화 중 싸움이 발생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반말'이다. 한두살이라도 많으면 서열화를 시키는 유교적 관습 탓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 낭비를 하고 있지 않은가.

    • @user-tx9ww7fc8o
      @user-tx9ww7fc8o 2 년 전 +2

      뭔 유교적 ㅋㅋㅋㅋㅋ 애초에 조선시대때 나이 몇 살 차이나도 뜻이 맞으면 다 친구로 했다.
      오히러 근대에 생겨난거야

  • @user-xl5qc8xd7e
    @user-xl5qc8xd7e 2 년 전 +4

    이번 회도 재미있었습니다

  • @harrychoi1918
    @harrychoi1918 2 년 전

    아주 정리를 잘 해주셨네요. 추천합니다.

  • @whitebrg
    @whitebrg 2 년 전 +2

    나이가 드니 자연스레 만나이로 기울더군요 ~_~

  • @BUNNYXIYO
    @BUNNYXIYO 2 년 전 +4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아이일때는 단순히 같은 반이면 친구였지만 크고나니 빠른 년생들도 문제가 되더라고요.

    • @catcoin-
      @catcoin- 2 년 전 +7

      올려친다 욕먹고 내려친다 욕먹고ㅋㅋ

    • @jihoyu9596
      @jihoyu9596 2 년 전 +2

      빠른연생들 진짜 좀 불쌍함
      동년배들은 친구하고싶어도 다 형이나 선배로 보고
      동급생들은 어리다고 나랑노는거 은근히 자존심상해하고 몇안되는 같은 빠른들이랑 놀려고해도 걔들이 다 나랑 잘맞는것도 아니고

    • @user-lp7zo8fw8u
      @user-lp7zo8fw8u 2 년 전 +1

      빠른들이 자기들 유리한대로 나이 정해서 그래요

  • @user-nf6un5ij7k
    @user-nf6un5ij7k 2 년 전 +21

    아무리 만나이를 쓰고 싶어도 형, 누나, 언니, 오빠, 동생 외에는 서로간을 칭하는 호칭이 없어서 문제네요… 일본이나 서양권은 성을 부르는게 관례인데 우리나라는 그러한 성이나 이름을 무작정 부르는 것은 실례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고착화 될 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 @K_taku
      @K_taku 2 년 전 +4

      지나가다 댓글 남겨요 외국에도 호칭이 있지 않나요? 오니짱, 브라더, 씨스터 등등… 문화가 다를 뿐이지 외국도 그들만의 호칭이 있잖아요…? 만 나이 도입하면 호칭은 어떡하냐들 하시는데 사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요ㅠ

    • @user-zk3rs5md3p
      @user-zk3rs5md3p 2 년 전 +4

      일본과 서양도 그러한 호칭이 있지만 친족간에서만 사용하고 타인의 경우는 별도의 호칭이 없는데 우리나라는 친족간의 호칭을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다보니...

    • @happyhappy6178
      @happyhappy6178 2 년 전 +1

      플래닛i7 일본도 호칭있지 않나요 친하면~짱 아니면 ~상(~씨)

    • @user-le4hl2nx6u
      @user-le4hl2nx6u 년 전

      @@happyhappy6178 맞아요

    • @user-le4hl2nx6u
      @user-le4hl2nx6u 년 전

      그냥 잘 안친하거나 모르면 이름 뒤에 님을 붙이면 되는데 이런 간단한 걸 안합니다

  • @ceramicartistoflight-lee6375

    말씀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user-my9qz5yc7b
    @user-my9qz5yc7b 2 년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24601
    @user-24601 2 년 전 +11

    한국 나이 진짜 어이없음;; 당연히 생일 지나서 한살 먹는거지
    어디가서 만 나이로 말하면 왜 한살 적게 말하냐고함ㅋㅋㅋ

  • @ddpp9565
    @ddpp9565 11 개월 전 +4

    제발 나이 기준이 '바뀌는거'라고 안했으면 좋겠음ㅠ 원래부터 만나이가 공식 나이였다고

  • @96inu96
    @96inu96 2 년 전 +8

    우리나라는 문화가 바뀌지않는 한 만나이든 세는 나이든 집요하게 서열따질껄

  • @moonchold
    @moonchold 2 년 전 +18

    나이가 달라지면 친구가 아니게 된다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비정상적인 사회인거임 ㅋㅋㅋ 틀에 맞춘 사회가 인간관계마저도 틀에 맞춰넣는 사회

  • @user-nt6dg1mp3d
    @user-nt6dg1mp3d 2 년 전 +7

    전세계에서 유일하다는것 자체가 한국식 나이를 없애야하는 절대적 이유입니다. 나이 중심의 잘못된 문화 없앨겸 제발 만나이로 바꿉시다.

  • @johnhan786
    @johnhan786 2 년 전 +9

    같은 20대로서 20대가 세는나이에 집착한다는게 이해 안되는게 당장 대학만 해도 군대 다녀오거나 해서 휴학 한번 하면 학년과 나이 매치가 안되는데 그걸 왜 따지는지 모르겠음 ㅋㅋ 심지어 내 급식때도 외국 다녀오거나 해서 나이랑 학년 매치 안되는 사람 가끔 보였는데

  • @cleandust530
    @cleandust530 2 년 전 +5

    꼰대 타령이 제일 심할거 같은 20대가 '만나이' 찬성이 적다니 아이러니 하군요...

    • @user-pn5bc3wd8v
      @user-pn5bc3wd8v 2 년 전

      지금 이순간에도 현 20대들은 본인 나이를 세는나이로 하는거를 당연하게 여기고 있죠 ㅠㅠ

  • @cafe99days
    @cafe99days 2 년 전 +32

    중국도 일본도 나이 상관 없이 이름을 부르니 서로간에 나이가 크게 영향이 없음. 한국은 한살로도 선배. 형.누나.오빠등으로 부른다는것. 그 그러니 이게 더 쉽게 안바뀌는 이유.

    • @user-ev8vr3vi7k
      @user-ev8vr3vi7k 2 년 전 +2

      일본은 한국이상으로 나이 따지는데 뭔 소리

    • @user-ol3ky4in8q
      @user-ol3ky4in8q 2 년 전 +9

      @@user-ev8vr3vi7k 혹시 일본 선후배문화 말하는거면 그거 나이랑 상관없음

    • @user-eb5pb2nv8u
      @user-eb5pb2nv8u 2 년 전 +6

      @@user-ev8vr3vi7k 일본이 뭔 나이를 따져 마음맞으면 공적으로 선후배문화는 있어도 사적으론 나이상관없이 친구하거나 친하면 서로 반말도 하는 나라인데
      전 세계에 이 나라만큼 서열에 미쳐서 1살씩 나이따지는 나라가 어딨다고

    • @SJ-zn6tu
      @SJ-zn6tu 2 년 전 +5

      @@user-ev8vr3vi7k 일본은 학교 쌤한테도 친해지면 반말을 쓰는 나라임; 반대로 동급생이라도 모르는 사이면 존댓말을 쓰고.
      우리처럼 존비어 체계가 아니라 친소어 체계임. 친하면 반말, 안 친하면 존댓말. 상하 위계질서랑은 상관 없음.

    • @doslrnt
      @doslrnt 5 개월 전

      @@user-ev8vr3vi7k 일본은 나이차이나 상하관계 우리에 비하면 엄청 프리함...지금 일본회사인데 서로 친해지면 직장상사한테도 반존대나 반말트는 애들도 있음. 사적으로 친해지면 20살차이도 서로 반말틀 수도 있는게 일본임.

  • @chokeytude
    @chokeytude 2 년 전 +229

    빌어먹을 서열 정하기 문화 ㅎㅎㅎ

    • @wjdghks5123
      @wjdghks5123 2 년 전 +24

      @Maximilian Ts'oe
      일본은 나이 그만큼 안따지는데 무슨소리지 ㅋㅋㅋㅋ 대깨일

    • @wjdghks5123
      @wjdghks5123 2 년 전 +11

      @Maximilian Ts'oe 증거는? 걍니 뇌피셜로 싸지르는게 일본역사학자들이랑 다를게 뭐지? 참고로 난 학교다닐때 단한번도 서열문화가 일본이 만들었다고 배운적없다.
      유교영향이지.
      날조말고 정확한 팩트 이야기해봐라.
      니 뇌피셜어니면 당연히 증거는있겠지?

    • @wjdghks5123
      @wjdghks5123 2 년 전 +10

      @Maximilian Ts'oe
      식민지인 한반도에만 정착시킨 문화ㅋㅋㅋㅋㅋㅋ 굳이? ㅋㅋㅋㅋ
      왜? 그리고 이런문화가 진짜있음 모든 한국인이 이미 알고있겠지. 진짜 니 자존심으로 역사가 바뀌냐?
      ㅈ 도모르면서 거짓말로 날조하는 꼬라지봐라

    • @wjdghks5123
      @wjdghks5123 2 년 전 +10

      @Maximilian Ts'oe 팩트는 우리 조상님들은 일본이 강제로 성씨개명 시켜서 일본이름 했을때도 겉으로만 하고 실질적으론 조선성씨 드대로 썻고.
      일본 국내에서도 일본인이랑 조선인이 같은성씨가되면 일본인이랑 다를게 없어져 일본인의 혜택을 누릴수있게되니 조선성씨를 쓰게해야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나이로 서열 정하는건 효를 중시한 조선시대 유교사상에서 나온건데 니가 증거없이 싸지른 뇌피셜 따위로 역사가 바뀌랴?
      거짓말쟁이주제에 꼴에 자존심은 있어 바득바득우기는게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는 일본애들과 같구나.
      부끄러운줄알라ㅡ

    • @wjdghks5123
      @wjdghks5123 2 년 전 +11

      @Maximilian Ts'oe krplus.net/bidio/lMmSnnmYZZvceIY
      이새끼 그리고 너 이거 보고 이러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방송하나보고 말하는주제에 아주그냥 역사에 통달한줄 알았것소

  • @oss1374
    @oss1374 2 년 전 +4

    조만간 나이에 대해서도 관대해지지 않을까요.지금이야 같은년생들이 많아서 같은나이 친구를 찾기 쉽지만 요즘은 한해20만명 밖에 신생아가 안태어나니 사회나가면 같은나이를 찾기 엄청힘들 것 같아요 그 때 되면 각자 기준으로 3~5살 차이는 다 친구로 묶지 않을까 싶네요

  • @sosick2536
    @sosick2536 2 년 전 +2

    이 채널 유익하다

  • @Mintharchoi
    @Mintharchoi 2 년 전 +2

    당근 만나이지요..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라가는게 여러 비용을 줄이고 합리적으로 사는 방법 입니다

  • @bigmood8849
    @bigmood8849 2 년 전 +3

    태어난지 3일만에 2살된 1인.
    제 생일이 12.28일 입니다..ㅋㅋㅋ
    만나이 찬성~^^

  • @traderjun991
    @traderjun991 2 년 전 +13

    내가 이런이야기를 하면 나만 성격이 이상하다고 함..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2 년 전 +5

      닭장에 학이 들어있으면 이상할수밖에 없죠

    • @djbook2458
      @djbook2458 2 년 전

      동갑이랑만 지내면되는데 뭐가 불만이냐

    • @SJ-zn6tu
      @SJ-zn6tu 2 년 전 +3

      @@djbook2458 인간이 1살부터 80살까지 있다고 할때, 한국식 나이 서열문화에서는 나와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이 1/80로 줄어드는 거임.
      이건 인생에 있어서 너무 큰 손실이라 생각하지 않냐.. 나랑 생각이나 가치관이 맞는 사람이 꼭 동갑일거라는 법도 없는데 말이야.
      외국에 보면 이나 같이 초등학생이랑 70 먹은 노인이 친구가 되는 내용의 영화가 많음. 도 흑인 청년이랑 백인 노인이 친구가 되는 내용이고.
      정말 인류애적 따뜻함을 담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나올 수 없는 영화들임.

    • @user-eb5pb2nv8u
      @user-eb5pb2nv8u 2 년 전

      한마디로 이 나라는 시야가 좁아

  • @glousor302
    @glousor302 2 년 전

    선생님 ! Bgm이 생겼네요? 없는게 더 좋아요!

  • @user-cj3pd3dl1r
    @user-cj3pd3dl1r 2 년 전 +2

    *_아이 태어나고 1년지나 첫 돌때 초를 한개만 꼽자나..근데 다음해에는 당연히 두개를 꼽아야하는데 이미 나이를 한살 더먹고 세살이 되었다보니 케잌에 초를 세개 꼽는다??이게 말이 됨???_*

  • @rrangwooo
    @rrangwooo 2 년 전 +97

    그냥 제일 좋은건 나이 따지지 않고 그냥 편하게 지네는거 아닌가

    • @wsk5nwytscnkfsu
      @wsk5nwytscnkfsu 2 년 전

      인터넷 문화와 스타트업 문화의 ~님으로 통칭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바뀔듯

    • @pele2434
      @pele2434 2 년 전 +20

      ㅇㅈ 외국처럼 나이는 계급이 아니라 시간일 뿐이라는걸 알아야함

    • @user-el2vp3og6v
      @user-el2vp3og6v 2 년 전

      근데 행정 상 나이 계산이 관행처럼 내려온 게 있어서 바꾸려면 작년거까지 다 바꿔야되고, 한국 문화 중에 존댓말, 반말 기준에 나이도 들어가는 부분이라 어렵긴 하지

    • @__.-_
      @__.-_ 2 년 전 +9

      전세계에서 나이 차이난다고 같이 안놀거나 친구 안먹는 몇 안되는 나라 ㅋㅋㅋㅋㅋㅋ

    • @KK-gx9by
      @KK-gx9by 2 년 전 +9

      @@__.-_ 몇안되는게 아니라 유일한 나라로 알고있슴다

  • @user-el2vp3og6v
    @user-el2vp3og6v 2 년 전 +56

    학교에서 학년을 따지는 것은 나이가 아닌 학업 성취도여야하고 그렇기에 더더욱 만 나이를 지지합니다. 그래야 몇몇 학생들에게 학업에 뒤쳐졌다는 부담을 줄여주고 학생들에게도 학업 성취에 대한 동기도 부여할 수 있다고 봅니다.

    • @user-md5ii1gk6r
      @user-md5ii1gk6r 2 년 전 +2

      @박문위 해외에는 유급, 월반이 있는데 이는 나이 서열이 없기 때문입니다.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만나이로 하면 뭐 유급당한애들이 나이가 막 2살 3살 계속 줄어듬?ㅋㅋㅋㅋ 학업에 뒤쳐졌다는 부담을 만나이가 어케 줄여줌 ㅋㅋㅋㅋㅋ 학교에서 학년은 학업 성취도로 따져야 된다는거엔 동의하는데 거기에 아무 도움 안되는 만나이를 왜 끼어넣음?? ㅋㅋㅋ 개웃기네 ㅋㅋㅋ 아니 뭐 만나이 하면 형동생 언니동생 안따질거라는 망상을 하는건가 설마?ㅋㅋㅋㅋ
      나이로 서열 따지는 꼰대문화가 문제인데 그 원인이 세는나이 만나이 때문에 오는거라 착각하는 빠가들 왜케 많음?ㅋㅋㅋ

  • @sunnynyny1
    @sunnynyny1 년 전

    이거 외국인들한테 설명 하기 어려웠는데 ㅎㅎ감사합니다 늘 영상 잘 보고 있어요

  • @h.hb.8485
    @h.hb.8485 2 년 전

    아. 그렇군요.
    늘 감사드립니다

  • @sung-hopark5671
    @sung-hopark5671 2 년 전 +12

    어머니 뱃속 타령하는것 역시 논리적으로 말이 안됩니다.
    12월생은 태어난지 한 달도 안되어 2살이 되는데 임신기간까지 해도 1년이 안되는 사람이 2살이라는게 전혀 맞지 않죠.
    저는 무엇보다 나이가 벼슬이고 깡패인게 가장 문제라고 생각해서 만나이를 적극 지지합니다.
    어딜가나 나이부터 물어보고 나이많으면 함부로 행동하고 하대하는 게 큰 악습이라고 봅니다.
    혈연관계가 아니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Heinr
    @Heinr 2 년 전 +4

    만 나이든 세는 나이든 1월1일 출생이라 나이 먹는날은 똑같네요 ㅋㅋ

  • @user-qn7lz6iy4w
    @user-qn7lz6iy4w 2 년 전

    크 기다렸습니다.

  • @ptahoteff
    @ptahoteff 2 년 전 +1

    하여간 이 채널은 유튜브에서 유일하게,
    내용이야 나중에 보고 당장은 좋아요 부터 눌러두는 채널입니다.

  • @duendeduende426
    @duendeduende426 2 년 전 +3

    동감요 무슨 나이가지고 부심을 부림 진짜 싫음

  • @user-cs1jr2zn8x
    @user-cs1jr2zn8x 2 년 전 +15

    40넘어가면 대부분 만나이 찬성!

  • @katelee7897
    @katelee7897 2 년 전 +2

    딱 우리 아들 이야기네요. 12월 말일생..ㅠ 빨리 고쳐져야하는 폐습이죠.. 좋은건 따라해야 합니다.

    • @user-fr1lm1nl9v
      @user-fr1lm1nl9v 2 년 전 +1

      개인부터 사회에서 만나이 쓰셔야 합니다.
      그러면 주변인 한사람 두사람 만나이 씁니다
      개인이 변해야 주변에 영향이 간다는 말이있죠. 1962년 1월1부로 공식적인 대한민국 표준나이는 만나이입니다.
      원래사회에서 만나이 써도됩니다
      1962년 송요찬 국무총리는 만나이를 표준화하면서 만나이를 관습화 해줄것을 당부했었습니다

  • @boom-pw5wy
    @boom-pw5wy 2 년 전 +5

    나는 외국 커뮤니티를 많이 쓰다보니 오히려 한국 세는나이가 더 불편함. 그리고 법정 나이도 만나이라서 더욱 그렇게 생각함.
    20살 대학교1학년이라 외국인 학생도 종종 보는데 굳이 나이 환산해야하는 불편함도 싫음. 그것보다 나는 대화 초반에 나이가 몇살인지 물어보는 것 자체거 싫음

  • @luciferdraven3948
    @luciferdraven3948 2 년 전 +16

    심지어 빠른 년생까지 있던 시절이 있었지.. 개판오분전!
    앞으로는 만 나이만 사용해야함 그리고 나이부터 묻고 들어오는 놈들은 그냥 관계를 끊는게 이로움

    • @jinseongan
      @jinseongan 2 년 전 +2

      저도 나이부터 들고와서 조지려는 사람들 싫어하는데, 그걸로 관계 끊으면 한국에서 남을사람 별로없을걸요..

  • @user-qk7xs2rn2u
    @user-qk7xs2rn2u 2 년 전 +5

    외국에는 존대말이 없어서 나이많든 적든 상관없지만 우리는 만약 생일로 나이를 치면 한살 많으면 형이엇다가 다시 동갑되서 친구엿다가 혼란이 오지..
    물론 나이가 30이상 먹으면 친한친구 아니면 만나도 다 존대말 하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다만 20대까지는 어렵지
    아예 우리말에 다 존대말을 하게하거나 다 반말하게 하거나 하면 만나이로 해도 되지 싶은데

    • @D-HalfMoon
      @D-HalfMoon 5 개월 전

      존댓말과 반말 구분짓는 언어 생각보다 많음 일본어는 물론이고 유럽권 언어들도 다 그럼 그리고 영어는 존댓말이 없는게 아닌 반말이 없는 형태에 가깝고
      존댓말 반말 구분이 없는 영어와 중국어 이외에 다른 제2외국어를 배우고 그 나라의 문화도 알게되면 아 이 언어도 존댓말이 있으며, 나와 상대방의 관계성에 따라 존댓말을 쓰지 나이로 구분짓지않구나 라는걸 알게됨
      가령 학교나 직장 선후배나 상사나 부하직원사이거나 초면이거나 아는사이지만 안친하거나... 또 이런나라들 특징이 어린아이들은 어른들 아무나에게나 반말쓰고 어른과 아이가 서로 반말씀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도

  • @rexkim21
    @rexkim21 2 년 전

    이 모든것을 혼자 만드시는 건가요?
    감탄하면서 보고있습니다^^

  • @aict4992
    @aict4992 2 년 전

    재미있네요. ㅎㅎ

  • @abcomg7206
    @abcomg7206 2 년 전 +45

    그냥 만나이 쓰자 너무 찌증남

    • @user-zc2gp7ph2d
      @user-zc2gp7ph2d 2 년 전 +2

      근데 그럴려면 존댓말도 없어져야함. 근본적으로 한국어자체에 어마어마한수정이 있어야함. 쉬운문제가 아님.

  • @johnleem2950
    @johnleem2950 2 년 전 +4

    사회에서는 나이 몇 살 차이 나는 게 별거 아니지만 학교가 가장 큰 문제겠죠...
    서열문화, 똥군기가 사라지지 않는 한.

  • @user-fo3uq9vs1e
    @user-fo3uq9vs1e 2 년 전

    브런치님 자주 올려 주세요 ~~

  • @3883melange
    @3883melange 년 전 +1

    So incredible!!

  • @user-un9sx6py6x
    @user-un9sx6py6x 2 년 전 +3

    9:26 이번 영상의 핵심!!!

  • @MrSequedis
    @MrSequedis 2 년 전 +4

    아니 한 살 차이로 상하관계를 정하는게
    뭐 그리 필수적인 일이냐고
    형 동생 줄세우기 지친다 지쳐

  • @cutefox9225
    @cutefox9225 2 년 전 +2

    저도 처음에 제 나이에 의문이 들어 나이를 셌는데 만나이 식으로 세서 한 살 적은 거 알고 '왜 나이가 지금 나이보다 한 살 어리지?' 하고 당황했던 적이 있는데 그냥 태어날 때부터 한 살 먹는 거였네요 ㅋㅋ 그냥 편하게 연나이 쓰고 가족이나 친한 사람 말고는 나이 많고 적고 상관없이 모두한테 존댓말을 썼으면 좋겠어요🤭

  • @gudtkd05
    @gudtkd05 2 년 전 +2

    학생때는 동갑내기 만 친구이기 때문에 나이로 묶이는게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군생활, 사회생활 조금만 해보면 나이는 아무상관없단걸 느낄수 있죠
    그룹분위기에 따라서는 나이를 묻지도 않고 몇년간 상호존칭으로 지내거나 친해지면 나이상관없이 말 놓거나 하기도 하죠
    초면에 나이 묻는게 오히려 되게 없어보이고 무례하게 느껴짐

  • @user-gc2ih9im3l
    @user-gc2ih9im3l 2 년 전 +3

    만 나이든 세는 나이든 인간관계를 맺는데 나이가 무슨 필요인가요.
    법적 권리를 위한 나이만 있으면 된다고 봅니다.
    일상생활에서 나이를 물을 필요도 알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기본적으로는 서로 인격체로 존중하고 인격이 좋은 사람은 나이와 관계없이 친구도, 형도, 동생도 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격이 덜 된 사람에게는 덜 된 대접을 하면 된다고 봅니다.

  • @chancekim984
    @chancekim984 2 년 전 +7

    1분전은 못 참지 ㅎㅎㅎㅎ 알면서도 항상 까먹는 내용이네요

  • @jedztv6479
    @jedztv6479 2 년 전 +1

    마지막에 나이먹을때는 만, 나이가 벼슬일땐땐 한국식 나이 라는 말에 공감하고 갑니다ㅎㅎ만나이를 주장하시는 분들도 일정부분은 이런 생각이 바탕되어있지 않나 싶습니다ㅎㅎ

  • @kimsimjang
    @kimsimjang 2 년 전 +1

    바로 저기에 해당되었답니다. 12월31일 출생, 그런데 밤에 태어난줄 알았으나 다음 날 새벽(1월1일)이었다는....하지만 안타깝게도 부모님은 시간을 정확히 특정하지 못해 12월31일 생으로 아시고, 태어나자마자 2살을 먹는게 안타까우신 부모님은 편법(?)을 사용, 복잡복잡...그리하여 저는 지금도 제 생일과 나이와 상관없이 살고 있다는 ....어쨌든 막차 탄 것으로 여기셔서 어거지로 형님들(?)하고 학교다니게 하셨으니 슬픔 슬픔~~~차라리 아우들(?)세계에서 대장노릇하게 놔두시지~~~그 몇시간 차이를 착각하는 바람에 ....뭐 인생이 그렇죠 . 하하하~~~영상 과 내용이 아주 좋네요. 잘 봤습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참~~만 나이 지지합니다.

  • @user-yi2nj2db6m
    @user-yi2nj2db6m 2 년 전 +3

    내가 한국에 가진 불만들중 하나.

  • @dannylee9662
    @dannylee9662 2 년 전 +10

    내가 나이가 많아지니 다른 어린 사람들과 편하게 서로 존대하며 지낼 수 있어 좋음.

  • @kychoi2653
    @kychoi2653 년 전 +2

    우리의 나이세는 법은. 엄밀히 말하면 .. 올해는 태어난지 몇 번째 해인가?의 의미입니다. 서양은 몇 번째 돌아오는 생일을 맞았는가의 의미입니다. 전자를 후자로 이해하니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전자의 의미로 사용하면 아무런 불편이 없습니다. 12월 30일에 태어나면 12월 31일은 1번째 해이고 다음해 1월 1은 2번째 해입니다. 나이에 생일이 더해지면 전후사정을 다 아는 것이죠. 즉 2살인데 생일이 12월이다 그러면 오늘이 몇월 몇일인가에 따라 전후사정이 다 이해가 됩니다. 의미만 다르게 해석하면 우리의 전통 나이세는 법이 훨씬 더 편리하고 의미도 정확합니다.

  • @rru3734
    @rru3734 2 년 전 +1

    완전 동감입니다.
    간단한 문제도 복잡하게 만들어야 있어보이는 한국, 나이도 어찌나 복잡하게 만들어 놨는지..

  • @Cyk_9831
    @Cyk_9831 2 년 전 +2

    같은 해에 태어나면 같은 계급으로 묶는다라고 하셨는데 지금은 없어졌지만 1월, 2월에태어난 사람들은 예외였습니다.
    예를들어 92년 1월 혹은 2월생들은 91년생들과 같이 묶어 같은 92년생들의 1년 선배가 되어야 했고요
    그것때문에 지금까지도 사회에서의 서열관계가 꼬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 만 나이가 좋습니다

  • @user-xb8hd4tg8p
    @user-xb8hd4tg8p 2 년 전 +3

    그냥 한국인은 0이란 숫자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태어나면 바로 한 살부터 센거요
    무슨 뱃속 태아도 나이를 쳐준다고 허풍을 떠냐
    옛날에는 영아 사망율이 높아서 3살 전에 죽는건 다반사였음 ...

  • @oneadayman87
    @oneadayman87 2 년 전

    최고입니다

  • @teresalee6394
    @teresalee6394 2 년 전 +3

    그놈의서열..지긋지긋하네요ㅜ만나이쓰고싶어요

  • @user-ir7nj4om8v
    @user-ir7nj4om8v 2 년 전 +5

    숫자 0은 인도에서 처음 만들어진 개념이라 서양/유럽에서 만든 것이 아님...

  • @yunghoonchun4388
    @yunghoonchun4388 2 년 전 +2

    과거 일본에서는 카조에도시 数え年라고 불렀죠 세는나이를 현재는 만 나이만 쓰지만.
    한국어 자체가 그만큼 나이에서 오는 권력거리가 매우 큰 언어이며 그래서 한국은 전세계에서 유례없이 수직적이고 권력거리가 큰 나라가 된게 아닌가 합니다. 서양언어에서는 없는 현상이지요.
    초5 여자애들이 초6 여자애한테 언니 안녕하세요 하는거 보고 어릴때 충격이 꽤 컸습니다

  • @thelarubix5266
    @thelarubix5266 2 년 전 +1

    나이가 들다 보니 내 나이가 몇 인지조차 모르고 살고 있었군요
    이 영상을 보고 생각 해 봤습니다

  • @user-le4hl2nx6u
    @user-le4hl2nx6u 년 전 +4

    음력도 좀 폐지해라 사람은 1명인데 생일이 2개인게 말이 되냐고 내 생일은 3월 6일이지 1월 26일이 아니란 말이다. 이런 간단한 거 하나도 못하는 머저리같은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