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멸종 예정 국가라고요? 세계 최초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9. 02.
  • #인구 #출산율 #부동산
    . 참고 자료
    - 인구전쟁 2045 /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 김영사
    - 인구 미래 공존 / 조영태 / 북스톤
    . 업로드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혹은 저녁에 됩니다
    . 혐오 표현, 욕설, 타인에 대한 공격 등 악플은 삭제됩니다
    . 문의 : scopepublic@naver.com
    . BGM : Feeling Alright - Gavin Luke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2K

  • @heinzj7457
    @heinzj7457 2 년 전 +5616

    저춭산은
    1. 기득권에겐 관심없는 이야기.
    2. 부자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
    3. 정치인들에겐 남녀노소를 갈갈이 갈라치기하는게 자기들 표를 만들기 쉬움.

    • @firecreast1
      @firecreast1 2 년 전 +111

      @@Japanese_empiree 아이디 보니... 참... 한심한... 당신의 존재가 민주당을 뽑아야 하는 이유처럼 보이네.

    • @ugoh6064
      @ugoh6064 2 년 전 +166

      @@Japanese_empiree 너한텐 죄가 없다 너에게 강제로 태어나지 않을 권리를 뺐은 니 부모의 죄다 문크예거께서 우리를 조선인 안락사 계획으로 구원해주실 때 까지 기다려라

    • @shw5670
      @shw5670 2 년 전 +28

      @@Japanese_empiree 민주당을 뽑지 마는게 아니라 허경영을 뽑아야 하는 이유겠지...

    • @Thoughtcrime.
      @Thoughtcrime. 2 년 전 +188

      @@user-ue8kr8yn8k 너거 엄마는 제 3의성별이냐?

    • @Thoughtcrime.
      @Thoughtcrime. 2 년 전 +15

      근데 프로필이랑 닉넴이 같네 다른계정이다

  • @Jack-ql8ff
    @Jack-ql8ff 2 년 전 +6877

    아이를 낳는 게 문제가 아니라 당장 내 입에 풀칠은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만 되는데 다른 사람과 함께 살며 그 사람과 자녀까지 낳아 기르며 사는 건 진짜 뜬 구름 잡는 소리 하늘에 별 따기

    • @il4033
      @il4033 2 년 전 +378

      궁금한게 하나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사회문제는 거의 전세계에서 공통되는 문제임ㅋㅋㅋㅋ 물론 집값은 좀 심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출산율이 0.7 찍을정도로 낮은건 사회문제 뿐만아니라 사람들 개인주의같은 마인드가 너무 빨리 변한게 큰거같음 지금 30대는 돈이 안되서, 취직이 안되서 등 현실적인 문제가 저출산의 주 원인이지만 지금 10대가 결혼할때쯤 되면 걍 하기 싫어서 안하는사람이 대다수일듯

    • @jeongminkim1708
      @jeongminkim1708 2 년 전 +86

      풀칠은 하지 문제는 교육열이 높은거지

    • @user-ck3ht4uw8z
      @user-ck3ht4uw8z 2 년 전 +248

      즐길게 많아서 그런것도 큰듯.. 예전에는 할게없으니 붙어있다보니 출산이 높았지만 지금은 다르니.. 애낳으면 힘들긴하죠 애가 이쁘긴해도 내가 즐길거 내생활 많은걸 포기해야하니

    • @joo7425
      @joo7425 2 년 전 +442

      @ㅗ 현실은 능력도 없으면서 온갖 여성할당제로 개꿀로 전문직할당, 임원직할당 받고 출산도 안하면서 격무부서가면 육휴로 인사팀 협박하는게 일상인 그 분들..

    • @SunriseKim
      @SunriseKim 2 년 전 +123

      @ㅗ 너 남자지

  • @illililiili8752
    @illililiili8752 년 전 +68

    제가 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외국인분께서 미래에 걱정이 있냐고 저한테 물어봤어요. 저는 공부하고 직장에 다니고 가정도 꾸리고 아이도 갖고 싶은데, 나중에 아이를 낳아서 일을 못하게 되면 슬플것같다고 했어요. 전 당연히 공감받을 줄 알았는데 그 분은 이해를 못하면서 한국은 그렇구나 라고 이 나라에선 보통 그렇지 않아 라고 하더라구요. 느껴지는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외국은 공부와 일의 형태가 참 다양하더군요. 결혼해서 일을 하다가도 가장이 공부를 더 하고 싶어서 그만두거나 파트타임으로 학위를 따서 경쟁력을 키우기도 해요. 나이 40에 직업을 바꾸기위해 대학가시는 분들도 많고요. 회사에서도 사람이나 자격을 보지 나이를 보지 않아요.

  • @jjiille
    @jjiille 년 전 +27

    출산율 0.1 찍어도 나라에선 눈 하나 깜짝 안할듯 ㅋㅋ

  • @jkvibe2616
    @jkvibe2616 2 년 전 +11132

    과거 부모님 세대 때는 어땠을지 모르지만
    확실한 건 지금 세대는 참고 버티고 이 악물고 열심히 살아도 미래가 밝지 않다는 건 사실이고
    청년들도 그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다는 거죠...

    • @user-iq5dl7my8y
      @user-iq5dl7my8y 2 년 전 +1607

      부모님 세대: 대학교 진학하는 사람 지금 처럼 많지 않아서 대학 졸업만 하면 취업 잘됐음, 고등학교만 나와도 밥벌이는 할 수 있었음 요즘 공무원 준비하는 공시생들 많지만 부모님 세대는 공무원 준비한다하면 잉여 취급 받았음(imf 이후 안정적인 삶을 위해 공무원이 뜸) 집 값도 지금처럼 미치지도 않았고 조그마한 집에서 점차 큰집으로 이사해 내 집 마련 지금보단 수월했음
      (우리 부모님 62년 11월생, 63년 3월생)

    • @hanip_shorts
      @hanip_shorts  2 년 전 +611

      전 그래도 형님 부러워요!

    • @chamisuli
      @chamisuli 2 년 전 +1342

      문재앙&민주당 빨개이들과 페미들만 죽여도 출산율 회복된다.

    • @user-np8zn5dr7b
      @user-np8zn5dr7b 2 년 전 +110

      @@user-iq5dl7my8y 이게 나나 요즘 청년들 얘기의 진짜인 듯

    • @jkvibe2616
      @jkvibe2616 2 년 전 +25

      @@hanip_shorts 😅😅😅😅😅😅

  • @nanna2015
    @nanna2015 2 년 전 +774

    낳아 놓으면 알아서 잘 큰다라는 어른들의 말씀은 이제 더 이상 해당 사항이 없는 현실이 되어버림 … 물가와 집값은 내가 돈버는 속도보다 미친듯 도망가니 해볼 도리가 없음

    • @zzijia
      @zzijia 2 년 전 +42

      먹고살만하니까?
      안먹고 안살만하니
      되물리기싫으니
      안낳은거죠

    • @user-kt8dr8sy7h
      @user-kt8dr8sy7h 2 년 전 +10

      그러면 전쟁이나 가난,기아로굶어죽는국가가 출산율이 더높은이유가뭔가요
      한국인들이 너무 똑똑해진나머지 애를낳지않는겁니다
      굳이 애없이 혼자사는게더이득인걸알았으니까요

    • @mesigod
      @mesigod 2 년 전 +6

      경험상 먹고살고 즐기기 바쁘면 안낳음

    • @user-kz3cr5rp1e
      @user-kz3cr5rp1e 2 년 전 +32

      @@user-kt8dr8sy7h 이렇게 단편적이고 1차원적인 저능아들이 문제인듯...

    • @user-vr7di8dt4j
      @user-vr7di8dt4j 2 년 전 +33

      @@user-kt8dr8sy7h 정신적인 부분에 차이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옛날에 살기 더 어려웠던 시절 애를 더 많이 낳았던 이유는 낳은 자식 자체가 노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밥만 먹이면 농사짓고 일하니 당연히 많이 낳는게 이득이었죠 하지만 현대에는 애낳으면 무슨 메리트가 있나요? 애낳고 결혼시키면 그만이라는 생각이신 부모님이 많죠 물론 예외도 있지만 옛날과는 확연히 애낳아서 바로 노동력, 경제력이 되는게 아니죠 또 그만한 가치가 되려면 뼈를 갈아서 투자시켜야하니... 옛날과는 다를수밖에요

  • @user-rv5xh6kj2b
    @user-rv5xh6kj2b 년 전 +18

    제일 심각한건 취업 자체를 포기하는 인구도 늘고 있음 좆빠지게 공부해서 대학 졸업장 따왔더니 취직은 안되고 나이는 점점 먹고 30대에 늦게라도 취직해서 10년쯤 일하면 눈치주고 막상 은퇴하면 할게없고 이걸 대학생활중에 깨달아버리니까 의지 자체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늘고있음

  • @pink_panther1
    @pink_panther1 2 년 전 +28

    우리나라는 폭발적으로 발전한다음 급격하게 몰락하고 사라질 운명입니다. 국민뿐만 아니라 나라 자체가 양은 냄비같은 것이었네요. 화려하게 타오르고 장렬히 사라집시다

  • @ye3417
    @ye3417 2 년 전 +4390

    여기서 ㅈㄴ 무서운건
    20,30,40대때 노인복지 증가로 세금 늘어나고
    60대때 그게 감당 안되서 노인복지 축소로 혜택 못받고
    70대때 또 노인복지 축소로 혜택 못받는 개고생하는 세대가 우리가 될 확률이 높다는거....

    • @House_of_Min
      @House_of_Min 2 년 전 +74

      지지율 무서워서 못할걸

    • @user-5b7jdth36
      @user-5b7jdth36 2 년 전 +383

      한국이 정부지출이 가계소득과복지에 영향을끼치는비율이 oecd꼴찌임 공공일자리비율도 꼴찌고 기업이 일자리만들어주기만바라다가 지금이꼴난거지

    • @gk-mm5qv
      @gk-mm5qv 2 년 전 +672

      전 그것보단 인구유지한다고 이민정책,다문화가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올 것 같음. 우리나라 정서상 받아들이기 힘들고 그들도 자녀를 낳고 점점 숫자가 많아지면 언젠간 문제가 된다고 봄. 그로인해 스스로 와해되진 않을까 싶음.왜 굳이 국가를 위해 인구를 유지해야하는지 의문이고 차라리 자연감소해서 어느정도 먹고살만 해졌으면 함.

    • @user-ih5ru9qf5t
      @user-ih5ru9qf5t 2 년 전 +68

      어우 진짜 생각만해도 어질하다

    • @deus2825
      @deus2825 2 년 전 +89

      나가는게 답이다

  • @goatssh
    @goatssh 2 년 전 +3190

    젊은이들 탓하지말고 그런 세상을 만든 본인들을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그때 미성년자였습니다.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38

      전체주의가 필요할 때 입니다

    • @jihyeonchoi3671
      @jihyeonchoi3671 2 년 전 +230

      출산은 죄악 중의 죄악
      보수 진보 싹 다 썩어빠진 부정부패
      혁명 혹은 자살만이 유일한 해결책

    • @kapi8534
      @kapi8534 2 년 전 +133

      이민가자~

    • @user-zz3qf8bk7r
      @user-zz3qf8bk7r 2 년 전 +304

      자살률도 높은데 차라리 안락사 합법화하는게 어때

    • @user-yw8ms5zv3q
      @user-yw8ms5zv3q 2 년 전 +6

      @@kapi8534 ㅁㅊ놈인가,

  • @user-rn9cu5pu4z
    @user-rn9cu5pu4z 2 년 전 +5

    애 낳아 키워보니 확실히 아직 더 개선되어야 할 것들을 느낍니다. 우선 맞벌이가 일을 하는게 너무 어려워져요. 7살까지는 어떻게든 가능해요. 어린이집에 야간연장하는 곳을 보내면 8시반까지도 돌봐주거든요. 근데 학교를 들어가서부터가 문젭니다. 학교 돌봄교실은 무조건 맞벌이만 가능하고 그것도 경쟁률이 있구요, 9살까지만 이용 가능하고 사업자인데 같이 일하는 경우에는 둘중 한쪽이 사업등록증을 가진 사업자가 아니기에 실질적으로 맞벌이가 아니게 됩니다. 결국 돌봄조차 어려우면 아이를 학원으로 돌리게 되요. 어쩔수 없이요. 그래야 퇴근시간까지 애를 학원이 돌봐주는 역할을 하거든요..

  • @user-zl9uh9ud3z
    @user-zl9uh9ud3z 2 년 전 +13

    현세대 분석과 영상 설명에 박수를 보냅니다

  • @normal77079
    @normal77079 2 년 전 +421

    200조로 차라리 아파트를 대규모지어서 젊은층이 살수있도록 그냥 제공했으면 그게 더 훨씬 이익이었을듯. 그 돈이 죄다 어디로 갔을지 ㅡㅡ;;; 225조면 청년들 집과 학자금까지 전부 탕감해주고도 남겠다.

    • @user-wm8gi5qg2g
      @user-wm8gi5qg2g 2 년 전 +48

      ㄹㅇ 세금 날먹 꺼--억

    • @user-zg1ff7oj5w
      @user-zg1ff7oj5w 2 년 전 +90

      다 LH공무원이 꾸울꺽.

    • @user-ek9tb7ri4v
      @user-ek9tb7ri4v 2 년 전 +27

      이번에도 공무원 더 뽑았자나 ㅋㅋ

    • @user-du5op4yz2t
      @user-du5op4yz2t 2 년 전 +45

      공무원이 많아도 너무많아 일도 재대로 안하면서

    • @Maverick12341
      @Maverick12341 2 년 전 +36

      애초에 진심으로 문제해결할 의지가 있으면 말고도 방법은 엄청많죠 그런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뭘못하겠음.. 단지 얼마를 쏟아도 개선의지는 없고 해쳐먹을 생각뿐이니 밑빠진 독에 물붇는격이고 얼마를 투자하던 의미가 없는거

  • @jaychung8218
    @jaychung8218 2 년 전 +3254

    돈이없다: 결혼은 꿈도 못꿈
    돈이많다: 돈이 많은데 결혼을 왜 함 혼자살지

    • @benettekarl3600
      @benettekarl3600 2 년 전 +253

      인정 남녀모두 부자들은 내재산이 줄어드는데 왜 굳이 이런생각
      그래도 남자가 결혼 더 많이 하니 더손해

    • @user-mv2vz6tj3h
      @user-mv2vz6tj3h 2 년 전 +37

      결국엔 나중가면 후계자가 있냐 없냐는 매우 차이가 심할텐데..ㅋ

    • @user-mv2vz6tj3h
      @user-mv2vz6tj3h 2 년 전 +9

      결국엔 나중가면 후계자가 있냐 없냐는 매우 차이가 심할텐데..ㅋ

    • @dddhju
      @dddhju 2 년 전 +83

      돈많으면 20대도 새끼까고 잘 살기는 해요 통계를 보셈

    • @user-nz6ki3mo9z
      @user-nz6ki3mo9z 2 년 전 +215

      돈많고 여유 생기면 대부분 옆구리 허전해서 사랑 찾으러 다님;;

  • @NamooEuija
    @NamooEuija 2 년 전 +3

    도시 전설 ㄷ...ㄷ...ㄷ...
    한국이 다민족 국가가 되었을때 호주 미국 등 다른 이민자 국가보다 메리트가 있을까요?
    한국의 강점은 컨텐츠 ,빠른 행정, 의료체계인데
    이건에 약간의 문제가 생길것 같고 외국인이 그것도 남자 외국인이 굳이 미국 호주 등 나두고 징병 국가에 와서 군사 훈련한다 한들 뿌리가 다른데 무조건적인 애국을 바라기도 힘들고 종교 대립도 생길거고.
    그런걸 생각해 봤을때 미국이나 호주 캐나다 등 사는게 더 이점이 있다 생각합니다

  • @sujiai95
    @sujiai95 2 년 전 +7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하나면 됨 인구이동 수도권 지역에만 대한민국 총 인구의 50%가 사는데 문제가 안생기면 이상한거지 균형발전이랑 학벌 평준화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이 인구를 분산시키지 않으면 이 나라에 미래는 없음

  • @pup5355
    @pup5355 2 년 전 +636

    가족에게 쓰는 에너지보다도 사회생활에 쏟는 에너지가 문화적으로 너무 큼..

    • @user-ff2cg1cy7s
      @user-ff2cg1cy7s 2 년 전 +8

      오ᆢ공감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년 전 +1

      ㄹㅇ

    • @user-nu3mc6nx6c
      @user-nu3mc6nx6c 년 전 +17

      레알 이거임. 심지어 그럴 수밖에없음.. 그러니 뭔 에너지가 쳐 남아돌아서 서민이 가족을 돌보며 가정을 꾸리겟음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년 전 +1

      @@user-nu3mc6nx6c ㄹㅇ요..

    • @locomotif
      @locomotif 년 전 +3

      솔직히 가끔 일때매 연애마저도 피곤할때 있음…결혼해서 애낳으면 내가 과연 애를 봐줄 시간이나 체력이 될까 싶음

  • @user-wl2kg5lo7x
    @user-wl2kg5lo7x 2 년 전 +228

    국민 대부분이 일반 직장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라에서 지금 부동산 폭등, 세금 증가, 일자리 감소, 노령화 가속, 젠더 갈등 등이 가속화된 상황에서 당연히 결혼 비율과 출산율이 떨어지는게 정상이죠.

    • @anonymous-yx6kf
      @anonymous-yx6kf 2 년 전 +12

      일단 코로나 방역 중단해라
      지금 연령별 피라미드 역전현상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출산율을 높일 수 없다면
      노인들을 죽여라.
      그래야 후손들이 살아남는다.

    • @muemem5953
      @muemem5953 2 년 전 +2

      ㅋㅋㅋㅋㅋ백신 어느정도 접종하고 방역 중단해야지 다짜고짜 그러면 어떡하냐 접종률 높은 영국도 위드코로나 하면서 하루 확진자 3만명인데

    • @MalphiteWhoNotPlayingLOL
      @MalphiteWhoNotPlayingLOL 2 년 전 +20

      저출산의 원인
      1위 : 부동산 폭등
      2위 : 남녀갈등 고의적으로 조장하는 더불어강간당
      3위 : 그걸 신나게 증폭시키는 언론과 패미니즘 세력

    • @anonymous-yx6kf
      @anonymous-yx6kf 2 년 전 +2

      ㄱㅊ 젊은이들 잘 죽지도 않음
      노인 청년 교환비 100:1 나오니 그건 걱정ㄴㄴ

    • @lhk5339
      @lhk5339 2 년 전 +1

      @@MalphiteWhoNotPlayingLOL 일개 정당이 그런 풍조를 만든다고 보기엔 예전부터 메갈이 존재했던거 아닐까

  • @hwang4017
    @hwang4017 년 전 +5

    d서울에 있는 인프라는 지방쪽으로 나누는게 좋은 해결책 중 하나인거 같아요정보 탐색하고 요약하는데 엄청 오래걸릴거 같은데, 항상 감사합니다!! 분석과 영상 설명에 박수를 보냅니다설명하시는 능력이 탁월하신듯하네요

    • @CHOEMUI
      @CHOEMUI 년 전 +1

      박정희가 옳았다.

  • @rookier6456
    @rookier6456 2 년 전 +5

    근로시간이 줄면 부부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에 많이 공감합니다.
    돈버는 기계로 일하다가 죽을 운명, 낮은 행복지수, 자살율1위, 남여의 결혼과 자녀양육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등 모든 국민의 생애주기별 모든 복지체제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출산율 상승은 어려우리라 생각됩니다. 다민족국가라, 우리나라 민족성과 고유성을 유지하기 어려워 지겠군요.
    인구감소의 문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와 함께 통합적, 장기적, 미시적 동시다발적으로 함께 이루어 나가야할 문제이지요.
    아 정말 바라건데 앞으로 노동인력 없는 한국이 되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어떻게 이나라를 선조들이 지켜냈는데... 한국인들은 머리가 비상하니 분명 답을 찾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Buzzbean12
    @Buzzbean12 2 년 전 +490

    아이를 낳으면 뭘 해줄까 이런 정책보다 지금 살고있는 사람들이 편하게 살 수 있는 그런 정책이 필요한데 위에서는 뭐…항상 애 낳으면 얼마준다 이러고있으니…

    • @Oliver_80
      @Oliver_80 2 년 전 +17

      지난 4년간 나랏빚 400조가 늘었는데 식물가 인플레에 대출금리 상승, 합계출산율 0.84, 비수도권 공동화 초입 단계 진입, 국민연금 고갈 시점 앞당겨짐, 건보료 개떡상… 끝도 없는 재앙인데? 조선인 안락사 프로젝트 대성공

    • @user-jb1qq1mt6b
      @user-jb1qq1mt6b 2 년 전 +54

      @@Oliver_80 이사람아... 지금 살고있는 사람들이 여유가 되어야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을 생각을 한다는 말이잖냐...

    • @samssoh448
      @samssoh448 2 년 전 +17

      ㅋㅋㅋ 저출산 이거는 그냥 받아드려야하는 시대의 흐름임 십년째 ㄱㅈㄹ해봐야 해결하나 안됨. 저출산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맞받아치는 정책으로 가야지 막으려고 해봐야 실효도 없음 국가에서 낳으라고 한다고 낳나? ㅋㅋ

    • @hwwaaaaa
      @hwwaaaaa 2 년 전 +35

      사회주의인 좌파 지지해놓고 툴툴대지말자
      어차피 좌파 뽑을거잖아

    • @Kdotbett
      @Kdotbett 2 년 전 +4

      진규게이 말이 맞네 지금까지 싸놓은 똥을 젊은 세대가 치워달라는거지?

  • @user-wq9ms7mq9g
    @user-wq9ms7mq9g 2 년 전 +505

    북유럽처럼 전문학교를 늘리고 대학의 비중을 낮추고 고등학교시절부터 직업전선에 뛰어들고 그걸 바탕으로 졸업후 취업에 가산점이 되게 한다면 좀 더 나아질텐데
    이놈의 대학.....대학 대학
    대학은 기본이다 라는 교육사상도 큰 몫하는듯

    • @user-rd3ch4zq3b
      @user-rd3ch4zq3b 2 년 전 +2

      쥬ㅣ럴하네 인구가 줄고있는데 먼개소리하노

    • @asdfasdfasdfasdfdasfa
      @asdfasdfasdfasdfdasfa 2 년 전 +31

      @@user-rd3ch4zq3b 아니 대학 보내려고 드는 비용떄문에 애을 안낳는 이유중 하나자나여 그래서 그 비용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이런 정책을 도입하자는 이야기 가틈

    • @user-kj2pc7fm6n
      @user-kj2pc7fm6n 2 년 전 +16

      @@user-rd3ch4zq3b 대가리가 멍청하면 가만히라도 있던가 에휴

    • @pqjbrhdj
      @pqjbrhdj 2 년 전 +38

      특성화고 현실이 얼마나 암담한지도 한몫합니다 취업읕 잘되어도 일자리의 질은 바닥을 기고 기계부품처럼 쓰이다 죽는 경우도 있고..

    • @killingtime7825
      @killingtime7825 2 년 전 +4

      이미 늦었음 ㅋㅋㅋ

  • @ccc_05
    @ccc_05 년 전 +2

    특목고->한국 4년제대학->유학생 입장문.
    난 진짜 툭 까놓고 우리 부모님이 나 키우면서 들어간 비용을 너무 잘 알다보니 와 이 돈을 내가 내 자식한테 쓸 수 있을만큼 내가 벌 수 있을까 싶음ㅋㅋㅋ 그렇다고 내가 교육을 받고 자란 입장에서 이렇게 많은걸 배울 수 있는데 자식한테 안시키자니 그것도 안 될듯 하고.... 그래도 결혼은 하고싶다 물론 남자의 가치관도 나랑 비슷해야 할 수 있겠지....

  • @user-ij5vy7tz9f
    @user-ij5vy7tz9f 2 년 전 +5

    많은 걸 생각케 하는 훌륭한 컨텐츠 입니다. 수고하셨어요!

  • @user-zi5xx6ci9b
    @user-zi5xx6ci9b 2 년 전 +641

    나부터도 행복하지 않은데 이런 나에게 찾아온 아이가 나를 보고 자란다고 생각하면 너무나도 미안하고 마음이 아파서 자식 생각을 못 하겠다

    • @off_shoulder
      @off_shoulder 2 년 전 +21

      ㄹㅇ 무능한 좌파새끼들때문에 나라가 망해가다보니 아이한테 미안해져서 못낳지

    • @dadadada7788
      @dadadada7788 2 년 전 +43

      @@off_shoulder 정치병자 또또 등장..... 뭐만하면 무능한 좌파 뭐만하면 썩어빠진 보수 이러는데 좀 그만하면 안되냐?

    • @user-qc8ky8os8y
      @user-qc8ky8os8y 2 년 전 +16

      @@dadadada7788 맞아요. 그런데 진보는 한번으로 족합니다

    • @HongBlues
      @HongBlues 2 년 전 +9

      @@off_shoulder 다른건 모르겠는데 좌가 낫다 우가 더 낫다...이건 그냥 아메바 같음. 청년들은 이랬다 저랬다 한다 말같잖은 평가 또 듣고 싶냐...정권을 바꾸든 어떻든 니들도 잘 못하면 모가지 다 쳐낼줄 알어 하는 자세로 투표하자! 마냥 욕하지 말고! 국민 개돼지로 아는 정치인들 다 입 싹 닫게 하자!

    • @user-wq6en4zx6j
      @user-wq6en4zx6j 2 년 전 +9

      @@off_shoulder 누가보면 이명박근혜때 출산율 개좋은줄

  • @idstgds314
    @idstgds314 2 년 전 +1432

    사교육도 진짜 큰 영향이라고 봄
    교육열높은 우리나라에서
    소신껏 내자식만 사교육안시킬수도없고
    사교육비 감당도 힘들지만
    미래 내 자식
    학생때는 교육스트레스
    젊을때는 취업스트레스
    뒤로는 직장스트레스 속에서 살게 하기도 싫기 때문에 아직은 애 낳을 생각이 없다

    • @user-xp4rf8yx3n
      @user-xp4rf8yx3n 2 년 전 +21

      사교육을 시킬 수 밖에 없는 환경이죠~
      사교육을 해야 대학을 잘가고 대학 좋은데 나와야 대기업에 잘들어가고.

    • @90pitbull52
      @90pitbull52 2 년 전 +1

      혹시 이름이 엄세연?

    • @sungjoohan1316
      @sungjoohan1316 2 년 전 +11

      사교육 해서 어정쩡한 성적내면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되죠
      요즘 어설픈 인서울권대 나와선 취직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문과로 나오면 더 힘들죠
      차라리 공부는 기본만 하고 자기 특기나 적성 찿는게 나을수도 있음
      아님 명문대 갈정도로 확실하게 공부를 잘 하던가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18

      사교육이 문제가 아니라 인적자원 쥐어짜는 사회분위기가 문제다. 학교서 공부 죽어라하는 애들 손에 꼽히는데 무슨
      미국도 극한의 경쟁하는데 행복지수 높은거 봐
      경쟁을 노인될때까지 존나 시키는 사회가 문제지. 그것도 퇴근 시간인데도 억지로 쥐어짜서 시키고

    • @user-qm4mv9nz1s
      @user-qm4mv9nz1s 2 년 전

      그놈 댓글 사라진듯

  • @user-fn3vd7tg4b
    @user-fn3vd7tg4b 년 전 +12

    진짜 암울하지만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는 것 보다, 맘 편하게 혼자 하고싶은 거 하면서 사는게 손해 안 보고 사는 게 더 좋지. 이걸 국가에서 해결 못하면 우리세대가 죽기 전에 나라가 먼저 멸망할 거 같음.

  • @evenif_vlog
    @evenif_vlog 년 전 +10

    희미하게는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니 어떤 미래를 준비해야하는지 더욱 선명하게 그려볼 수 있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josephsol
    @josephsol 2 년 전 +262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교육 문제 + 정치 실패가 문제라고 봄. 당장 나 하나 살기도 힘든데, 주택등 결혼하면 생각할 것도 많고, 결정적으로 자식 낳으면 어릴 때 교육비 + 중고등학생 되면 교육 한다고 수십만원씩 매달 들어가는 교육비가 만만치 않음. 그렇다고 교육 안시키면 우리나라에서는 할
    수 있는 것도 거의 없으니, 안 시킬 수도 없고.
    그리고 아무리 예산 많이 사용해도 그다지 도움도 안되고 결정적인 문제들은 해결도
    못하는데, 도대체 왜 저러고 있는지.즉, 앞서 말한 복지 문제 + 이리저리 드는 돈이 너무 많아서 함부로 못 낳는거지.

    • @user-5b7jdth36
      @user-5b7jdth36 2 년 전 +1

      한국이 정부지출이 가계소득과복지에 영향을끼치는비율이 oecd꼴찌임 공공일자리비율도 꼴찌고 기업이 일자리만들어주기만바라다가 지금이꼴난거지

    • @flavedo
      @flavedo 2 년 전 +20

      진짜 큰 문제가 뭐냐면 "사교육"이라는 교육 방식 자체가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필요한 공교육에서 가르치지 않는 추가적인 과목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과목인 수학, 국어, 과학, 사회 등의 선행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임. 어짜피 그 과목들은 나중에 배우기 때문에 꼭 배워야할 필요는 없지만 내 아이가 뒤쳐지지 않으려면 반드시 학원이든 과외든 다니게 해야하고, 그렇기 때문에 공교육이 잘 되어있다면 필요하지 않은 추가적 지출을 가계가 부담하게 된다는 것이 교육비 문제의 핵심이라고 봄.

    • @babykim675
      @babykim675 2 년 전

      @@flavedo 다른 나라가 아니라 우리나라 아니에요?

    • @flavedo
      @flavedo 2 년 전

      @@babykim675 수정했슴다

    • @user-5b7jdth36
      @user-5b7jdth36 2 년 전 +9

      사교육비가 많이드는이유는 지금우리가 지잡대고졸을 개무시하는 인식때문임 남탓할게아니야

  • @user-ju8zi7gh1m
    @user-ju8zi7gh1m 2 년 전 +938

    진짜 너무 공감 갑니다. 지금껏 언론과 정치인 연애인 지식인들의 20대가 잘못이다 이러한 발언 때문에 답답했는데
    거의 모든 제 생각을 대변한 답변인 것 같습니다.

    • @parkh5488
      @parkh5488 2 년 전 +90

      @노광남 유병재 김제동 ㅋㅋ

    • @swp9875
      @swp9875 2 년 전 +43

      @@parkh5488 제동이는 그냥 좀 하...진짜 그새끼랑 같은 한표라는게 부끄럽네 시발

    • @user-mm7nz8uj1m
      @user-mm7nz8uj1m 2 년 전 +29

      @@user-ue8kr8yn8k 한녀가 아니라 페미아님?

    • @parkh5488
      @parkh5488 2 년 전 +68

      @@user-ue8kr8yn8k ㅇㅇ 일단 니도 한국에 기여하는게 1도없어보인다 다른사람들 업적에 기생해서 사는건 니같은데?ㅋㅋ

    • @ugoh6064
      @ugoh6064 2 년 전 +6

      @@user-ue8kr8yn8k 너한텐 죄가 없다 너에게 강제로 태어나지 않을 권리를 뺐은 니 부모의 죄다 문크예거께서 우리를 조선인 안락사 계획으로 구원해주실 때 까지 기다려라

  • @handle329
    @handle329 2 년 전 +131

    정말 볼때마다.. 정말 준비하고 이민을 가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대한민국이 강력하고 잘 살았으면 좋겠지만 한편으론 정말 망해서 없어져봐야 정심차릴것 같다는 생각도 합니다

    • @user-mellondion
      @user-mellondion 년 전 +3

      일제강점기가 왜왔냐고 이나라는 반성도 없고 발전도 없고…

    • @user-ci8mg4em2q
      @user-ci8mg4em2q 년 전 +4

      지금 고딩인데 진지하게 기회만 되면 이민 갈 예정

    • @koreaddorai
      @koreaddorai 년 전 +2

      미국 비자 만들었습니다 진짜 행복해요

    • @user-qz5wb7jq3o
      @user-qz5wb7jq3o 년 전 +2

      아직도 어릴때 영어 공부 등한시 한게 진짜 내 인생 최대 실수같다. 뭐 지금도 하라면 할 수있지만 대가리 성능이 그나마 좋았던 학생때 열심히 팠어야 되는건데....후

    • @sop_2642
      @sop_2642 10 개월 전 +5

      미국가면 뭐 해결되는줄아네 ㅋㅋㅋㅋ

  • @nstory2939
    @nstory2939 년 전 +2

    몇 번이나 여러 번 본 영상인데.. 볼 때마다 생각 하는 게 국가에서 몇십조 단위로 써재낄꺼 차라리 전국에 구단위로 (예를들어 구로구) 3~4,000세대 단지를 '육아단지'로 만들면 안됄까?
    대형 아파트 단지처럼... 그 안에 상가로 인프라도 구축하고 초등학교까지는 병설로 교육 시스템 갖춰놓고, 입주는 임신을 했거나, 육아중인 부부들을 대상으로 보증금이 싸고 월세가 적당한 그리고 아이의 나이를 기준으로 살 수 있는 기간을 정해두고 말아지. 아이를 키우면서 정말 돈 땜에 힘든게 너무 느껴지니까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 @mandatoryservice3253
    @mandatoryservice3253 2 년 전 +591

    한국은 근본 시스템을 싹다 바꿔야 회생할듯. 정치 교육 직장 대학 법 등등.. 이상하리만큼 비합리적이지만, 절대로 안바뀌는 그 부분을 건들여줘야함. 거기에 대한민국의 미래가있다고봄

    • @sahrahnghahndah
      @sahrahnghahndah 2 년 전 +83

      기득권들이 안놓잖아 지들 돈줄 권력줄

    • @MZ-so2cn
      @MZ-so2cn 2 년 전 +13

      못바꾸고 그냥 사라진다고 봄

    • @jeana-
      @jeana- 2 년 전 +5

      @@sahrahnghahndah 그렇지 지들이야 뭐 안바꿔도 최고인데 머하러 바꾸나 국뽕은 지들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 애들임 국민들이야 뭐 죽든지 말든지~

    • @jeana-
      @jeana- 2 년 전 +2

      @@MZ-so2cn 우리의 소원 한국 멸종

    • @MZ-so2cn
      @MZ-so2cn 2 년 전 +2

      @@user-qf9mr4mj3h 문제가 뭔지 정확히 진단하고 고쳐달라고 요구해야 하는데. 요구하는 사람들 사이도 단합이 안되니... 시간 오래 걸리고 어렵죠. 그 사이 인구는 1/4이하로 줄겠죠?

  • @YGuns
    @YGuns 2 년 전 +749

    정치인들은 이정도의 지식을 현실을 알고있을까?
    알아도 본인들이랑 전혀 상관없는 삶이니 신경도 안쓰는거겠지만

    • @StopChangeMyAccount
      @StopChangeMyAccount 2 년 전 +88

      맞는말임 어차피 상위층은 이 사실과 전혀 관계가 없으니 관심도 없음 ㅋㅋㅋ

    • @hahapsycho
      @hahapsycho 2 년 전 +53

      알고 있음. 근데 개혁하면 역풍 맞을까봐 안 하는 거라 생각함.

    • @user-mk3pt4bf1k
      @user-mk3pt4bf1k 2 년 전 +23

      그러게…걍 아프간대통령처럼 돈 꿍쳐 도망가서 다른나라 기생충처럼 빌붙어 살면 돼니까 ㅋㅋㅋㅋㅋ 한국이 뭔 애국이야

    • @gogijoa5721
      @gogijoa5721 2 년 전 +17

      그냥 정치인 쓰레기 ㅅㄲ들 지들 단기적인 이득만 취하고 개판 치다가 나중에 인구 절벽으로 막장 되면 1인 가구 세금 존나 쳐물리고 조선족,동남아,무슬림 닥치는 데로 이민 받겠지...

    • @user-ub6mg4hs1u
      @user-ub6mg4hs1u 2 년 전 +9

      미안한데 걔네들도 알고있음 아무리 정치인들 한심해도 최소 스카이출신인 애들이거든 근데 그만큼 출산율 문제 해결이 어려움

  • @scottkim8241
    @scottkim8241 2 년 전 +1

    내가 봤을때는 결국 출산율로 인한 여러 문제는 기계가 해결할 듯싶습니다 그게 몇년이 될지는 모르겠고요 단 지금 2030대 청년들은 그 기계화의 혜택을 받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리고 특히 지금 2030대들이 4050대가 되면 부양할 인구가 장난 아니기 때문에....(지금 베이비봄 세대 4050대가 6070대로 들어서고)
    산업혁명때랑 달리 이제는 기계가 노동력을 대체하면 좋은 세상이 될 거라고 보네요
    아마... 지금 태어나는 아들부터나 겨우 기계의 도움으로 경제적으로는 숨틈이 트이지 않을지 지방 소멸은 솔직히 이젠 어쩔 수 없는 문제같네요 아니면 나중에 들어오는 외국인들의 집단 거주지가 될지도...
    또 코로나 이후 한국의 길을 따라오는 국가도 점차 늘어나지 않을지... 중국이나 태국은 벌써 확정같고요 스페인 이탈리아 남유럽 국가들도 비슷한 처지라 아마 거기도 0명대 출산율 볼 날이 얼마나 남지 않은 것같네요

  • @user-zt7uc4le1s
    @user-zt7uc4le1s 2 년 전 +6

    진짜 좋은 분석 영상이네요. 특히 3:54 , 6:07 여기가 와닿았어요. 미래 전망까지 완벽

  • @kkc227
    @kkc227 2 년 전 +1835

    본캐가 빡세서 부캐키울 여력이없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 @user-sw4fj7jo8i
      @user-sw4fj7jo8i 2 년 전 +7

      겜충

    • @per5443
      @per5443 2 년 전 +229

      @@user-sw4fj7jo8i 눈치챙겨

    • @talmobeeeeeeeeeeem
      @talmobeeeeeeeeeeem 2 년 전 +81

      @@user-sw4fj7jo8i 눈치챙겨

    • @user-tg8rv3py4i
      @user-tg8rv3py4i 2 년 전 +138

      @@user-yl1sd9uv9i 그걸 왜 챙겨

    • @lovethe2026
      @lovethe2026 2 년 전 +55

      간단명료함
      전쟁다시 나야됨
      그럼 전체적인 기반 시설들이 무너지겠지?
      전쟁 끝났을때 민간인 인구수가 줄거고 부동산 값 내려갈거고 복구하는데 돈이 다시 돌거고 결국 전쟁나야 해결됨

  • @Yusa-nb8pg
    @Yusa-nb8pg 2 년 전 +184

    진짜 문제가 뭔지는 아는데 그게 너무 꼬여있어서 손을 어디서부터 대야 할지 모르는 답이 없는 상황이...

    • @90pitbull52
      @90pitbull52 2 년 전

      혹시 이름이 엄세연?

    • @user-xs7lf8rl1h
      @user-xs7lf8rl1h 2 년 전 +8

      아니요 문제가 무엇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user-bf1ck3xv1h
      @user-bf1ck3xv1h 2 년 전 +1

      문제는 재 앙이 집권이후로 부동산 저출산 일자리가 다 문재가 됐는데?

  • @user-ku9ee5hz5b
    @user-ku9ee5hz5b 년 전 +1

    0:26 그럴리야 없겠지만~
    그럴리 없긴하지 지금 거의 출산율 0.75인데 지금도 너무 많네. 상위 10퍼가 2명씩 낳으면 0.2정도 나와야 할텐데..
    아직도 0.75나 되는거 보면 정신 못차린 놈들이 많긴 한가봐..
    아이는 부모를 부양해줄 수단이 아니고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줄 재산이 있어야만 하지. 상위 10퍼조차 그 10퍼 밑바닥인 놈들은 물려줄 재산이 그닥 많지도 않을텐데... 출산율이 아직도 0.75나 된다는게 도저히 믿기지가 않는다. 0.5도 많다.
    0.1이 적당하지.. 부자들..중에서도 잘사는
    인간들만 1명씩 나아서 재산을 물려줘라
    유학도 보내고 미국에 좋은 대학도 보내주고
    과외 붙여서..

  • @user-mf6bl9ll8x
    @user-mf6bl9ll8x 년 전 +3

    응급 출산 후 제왕절개 하게되서 둘째도 수술대에 올라야되서 안낳는 친구들도 많아요 산부인과 의료기술에 엄청난 재원이 투자되어야할듯요 경제적으로 두명은 키울 수 있어도 임신과 출산이 여성에겐 목숨 거는 일이라 더 못 낳는 경우도 많죠 수술한지 2년됬지만 아기 낳기전 없었던 생리통과 간헐적 칼자국 고통 아직도 아파요 수술기술 방법이나 출산 방법도 더불어 진보되어야할듯요 조리원 동기들 응급 출산한 애 둘째도 수술해야되니 망설이다보니 포기한 애들도 많아요

  • @sugarpremium4547
    @sugarpremium4547 2 년 전 +145

    솔직히 한줄로
    뭐라도 좋아야 애를 낳든 말든 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k8fi5xi8q
      @user-ek8fi5xi8q 2 년 전 +6

      설거지 퐁퐁남될바에야 혼자삼

    • @parkh5488
      @parkh5488 2 년 전

      훠훠훠...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 @user-pv5ky2cy5n
      @user-pv5ky2cy5n 2 년 전 +1

      배 때지가 불러서 그런거지
      한국보다 못한나라들이 투성인데

    • @aigerim3135
      @aigerim3135 2 년 전 +1

      야들아 그러니 찢재명형 뽑아라
      북한은 에이아이 안쓰니 노동자가 귀하잖냐.
      북은 애 셋낳으면 헬기불러준다

  • @user-mh4qm6mh1o
    @user-mh4qm6mh1o 2 년 전 +205

    여기저기서 저출산에 대해 암만 떠들어도 우리 높으신 그분들은 자신들과는 상관 없는 이야기라 신경도 안 씁니다~~

  • @San-gr3vl
    @San-gr3vl 2 년 전 +4

    저출산의 원인에 관해 가장 잘 정리한 영상이다.
    각종 통계자료도 풍부하고

  • @user-tm5on9jq1t
    @user-tm5on9jq1t 년 전 +2

    와~ 어느 저출산 영상보다 정확하고 합리적 설명인 거 같네요. 거를 내용이 없네요.

  • @BlueKill0309
    @BlueKill0309 2 년 전 +581

    아직도 출산휴가 쓰고자 하면 눈치 주는 곳이 태반인데 나라는 좌우 막론하고 그냥 퍼주면 어떻게든 되겠지하며 퍼주면서 쉽게 저출산 해결하려고 하고.. 저출산을 해결하려면 애를 키울 수 있는 안정된 일자리를 자연스럽게 만들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 @cellsubs6352
      @cellsubs6352 2 년 전 +50

      맞습니다! 분유회사 직원이 출산휴가를 쓰겠다고 해서 안 좋은 대우를 당했습니다. 제 선생님의 말씀에 따르면 북유럽 국가들은 남자랑 여자가 6개월동안 일을 쉬고 애를 보살필 수 있게 해줍니다.

    • @avocado_1951
      @avocado_1951 2 년 전 +53

      3명 낳으면 몇백,, 4명 낳으면 몇백,, 사실 그 돈 받으려고 애 낳는 건 아니잖아요,,, 우리 정부는 그런 점을 좀 생각해봤으면,,

    • @incognitoparty
      @incognitoparty 2 년 전 +3

      @@cellsubs6352 북유럽은 인구가없고 일자리는 잡기 쉬운데고요, 거기도 결혼률 많이 떨어졌어요.

    • @user-kh6rx8pw9q
      @user-kh6rx8pw9q 2 년 전 +22

      안정된 일자리 : 육아휴직 다녀와도 내자리 있고, 1인분만 하면 되는 회사.

    • @whoareyou--
      @whoareyou-- 2 년 전 +24

      이 말이 전적으로 맞긴한데 한 가지 의견을 내보자면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거에요. 출산 휴가 쓰면 단체 입장에서는 끔찍하다는 거에요 남자고 여자고 간에 출산휴가를 쓰면 그 자리는 빈자리가 되죠 그 일자리가 그냥 인턴 가져다 쓰는 자리라면 상관없는데 그 자리를 다른 사람들이 대신 채워야 한다는거 그러면서도 츌산휴가자들이 제대로된 인수인계 조차 없다는거 이거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임.
      또한 사측입장에서 본다면 그사람이 가진 미래가치가 없다는거 휴가기간중에 유급출산휴가가 된다면 돈이 이중으로 나감 새로운 자리에 대한 사람을 뽑아야하지 그러면 고용비가 늘어남 출산휴가자의 가치가 그정도의 가치를 지불하고서도 쓸모없다는게 정론
      출산휴가비용을 지출하고서 그 사람이 쓸모있으면 하는데 그렇지 않다가 대부분
      .....

  • @user-yj8mq4gj2m
    @user-yj8mq4gj2m 2 년 전 +475

    서울로 몰리는건 까놓고 자택근무가 가능한 일자리
    출퇴근을 해야만하던 기본구조와 시스템을 개선해서
    꼭 서울로 안와도 되게끔 만드는것도 중요할 거 같네요

    • @user-yh3nj2nr6b
      @user-yh3nj2nr6b 2 년 전 +39

      220조 즈그들 아는업체들한테만 맡기고 돈뺑뺑이시키고 여성단체 위장한 간첩들 수만명한테 댓글알바 월급주고 나머지 돈들은 꿀꺽~ 좌파는 돈이 참 많아요^^ 역겹게 벌어서^^

    • @dr.livesey7302
      @dr.livesey7302 2 년 전 +30

      @@user-yh3nj2nr6b 훠훠훠~~ 진쉴을 말하쥐 마쉐요~~

    • @zion620
      @zion620 2 년 전 +3

      AI 대체 확률이 낮은 직업이 작가 디자이너같은 창작을 하는 직업이다보니까 자택근무 확률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에 맞춰 교육도 창의력을 좋게 만드는데에 맞춰 개선될 수 도 있겠네요,,,,

    • @user-gi2rq6bh2x
      @user-gi2rq6bh2x 2 년 전 +2

      @@zion620 정보)연구결과에 따르면 머지않아 AI가 창의력을 이기게 될것이다

    • @zion620
      @zion620 2 년 전 +2

      @@user-gi2rq6bh2x 인류가 로봇보다 나은게.. 있나요,,,,

  • @xowb1869
    @xowb1869 년 전 +2

    영상 듣다 느낀점은 .. 과연 대학교가 필요하냐이거죠 대학교 과정은 고2부터 배울수있고 2년이면 충분하지않을까요 바로 사회 투입.. 근데 대학교로 밥벌이하는 사람들이 너무많으니

  • @producer_jihunpark
    @producer_jihunpark 2 년 전 +5

    '사람을 사람으로 대우하라.' 라는 기본적 명제가 무시된 결과. '인적 자원'이라는 말에 담겨진 미묘한 어젠다가 불러온 소리 없는 살인. 너무나 사랑했던 대한민국. 잘 가렴.

  • @user-be9jk2go3g
    @user-be9jk2go3g 2 년 전 +216

    솔직히 할 수 있는게 너무 많아져서 하고싶은것도 많아졌음. 살기는 힘들지 하고 싶은건 많지 가고싶은데도 많지 나의 젊음을 아이에게 투자하고싶지 않아짐....안그래도 바빠

    • @hhlee2696
      @hhlee2696 2 년 전

      ㅇㅈㅇㅈ

    • @user-rj1cs8ev3b
      @user-rj1cs8ev3b 2 년 전 +6

      내가 먼저 먹고 살아야 애를 생각하던 하지...

    • @John-ws3mh
      @John-ws3mh 2 년 전 +8

      존나 벌어 집하나 못사는데 애는 무슨 얼어디질ㅋㅋ

  • @ws1p
    @ws1p 2 년 전 +463

    부모의 고생을 보고자란 세대 2030
    지금의 사회는 보기좋은떡 높은가격에
    눈으로만 만족하는 사회

    • @user-zz8ez1my9t
      @user-zz8ez1my9t 2 년 전 +13

      니가 문재인 뽑았잖아 ㅋㅋ 벌벋아야지

    • @user-lv2je5ro4x
      @user-lv2je5ro4x 2 년 전 +19

      @@user-zz8ez1my9t 쩝 안타깝게도 그당시 야당 지지율 4프로였음.. 지금 2030이 많이 정신차렸더라도 우리 부모세대는 국힘=한나라당이라는 마인드로 무지성 민주당 찍더라🥲

    • @user-no2hk9sm2q
      @user-no2hk9sm2q 2 년 전 +6

      @@user-zz8ez1my9t 보수 10년은 헬조선거리더니 ㅋㅋ

    • @user-jj9hc7wz9m
      @user-jj9hc7wz9m 2 년 전 +1

      대한민국 20세기 세대 분들은 전쟁을 나라의 전쟁을 멈추고 안정시켜 나갔지만
      그러나 21세기 세대들은 잘되는게 없네요?

    • @ws1p
      @ws1p 2 년 전 +2

      @@user-jj9hc7wz9m 21세기 지도자가 누구인가요?
      2030 지도자 있나요? 다 50대 아닌가요?

  • @Yunichoigo
    @Yunichoigo 4 개월 전 +1

    스타 SCV로 건물 지을때 테크트리 타서 뼈대부터 짓죠? 근데 한국은 뼈대 안짓고 바로 팩토리 올려버리니 문제가 생기는겁니다 제가볼때는 수습못해요 ㅎㅎ

  • @silverleee
    @silverleee 9 개월 전 +2

    변화에 빠르게 맞추면 정말 좋겠지만, 한국 현실이 사망 사고를 예시로 봐도 미리 대처는 못하고 꼭 사람이 죽고 난 다음에야 법이 바뀌는데 이 같은 저출산 고령화 및 국가위기 상황들도 얘기가 나온게 오래됐는데 아직도 제자리걸음에 이 지경이면 말 다한 거죠;; 앞날이 참

  • @user-kr9em3rh3o
    @user-kr9em3rh3o 2 년 전 +1193

    1. 애한명 낳아 기르는데 엄청난 돈이 들어가는 한국식 입시시장, 사교육
    2. 결혼후 자기집마련이 목표인 사람들에게 절망을 주는 한국 부동산
    3. 결혼후 10명중 3명은 이혼하는 결혼의 현실
    4. 자신의 미래가 보장되지않는 대한민국

    • @Alloz_
      @Alloz_ 2 년 전 +89

      걍 🐕 같은 나라인게 맞는거같음 아니 나라가 노력을 해야하는데 청년탓 그리고 심각한 집값 상승 교육등등 아주 아이를 낳기 가장 어려운 환경

    • @Kosmo-Dream
      @Kosmo-Dream 2 년 전 +7

      @@user-ue8kr8yn8k 그건좀...;;

    • @rimosek4466
      @rimosek4466 2 년 전 +38

      뭐 어디서 여자한테 맞고왔나 분노에 차있네

    • @floralorchid97
      @floralorchid97 2 년 전 +57

      @@user-ue8kr8yn8k 제발 사회 좀 나가 살아... 인터넷에서 여포질 좀 하지말고 멀쩡한 남자여자들은 다 결혼하고 지들끼리 잘 살고 있는데 가만있는 한녀 머리채 잡네;

    • @user-bz7pz5tu1s
      @user-bz7pz5tu1s 2 년 전 +16

      미안한데 그거는 선진국 축에 끼는 국가라면 모두 포함되는 이야기임.

  • @user-hr8io1ro8m
    @user-hr8io1ro8m 2 년 전 +292

    이 좋같은 사회시스템을 지금 20대들이 그대로 경험했는데 자식을 낳아서 이 사회를 느끼게하고싶은 부모는 없을듯

    • @per5443
      @per5443 2 년 전 +37

      @이동훈 너무 밝으면 만 본듯...

    • @qwertyulruru3410
      @qwertyulruru3410 2 년 전 +33

      @이동훈 선동은 님이 당한거 같은데

    • @user-zx4mn3kq5y
      @user-zx4mn3kq5y 2 년 전 +12

      @@jejutoubagi 좌파 정권때만 집값 두배씩 폭등했는데?ㅋㅋㅋ 통계도 있는데
      혼자 안드로메다 사시나 틀딱씨?

    • @user-dn8sc6tt8g
      @user-dn8sc6tt8g 2 년 전 +12

      @@jejutoubagi 작년에 2.5억짜리 집 사자마자 지금 3.5를 넘기고 있는데 이거보다 더 폭등이 있었다고?
      어떤 자료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우리동네가 도심에서 먼 외곽인데도 불구하고 50%가까이 뛰었다. 거기에 10년 가까이 된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이정도로 뛰었다고.
      당장 옆쪽 레미안만 해도 우리집보다 작은데 5억은 우습게 넘는다. 이러고도 아니라고?
      이명박근혜 핑계는 그만대고 현실직시좀 하자 늙은아. 우리도 좀 살아야 하지 않겠냐.
      이명박근혜는 그래도 일하면 집 살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있었는데 지금은 대출없인 엄두가 안나.
      너같은 새끼는 노력이 부족하다 염병을 떨겠지. 뭘 얼마나 노력해야 수십억대 집을 사냐?
      늙었으면 뒷세대좀 챙겨. 연금 타먹고 뒤지는일만 남았다고 똥뿌리고 다니지 말고.
      너같은 새끼도 한표라는게 진짜;;

    • @lovethe2026
      @lovethe2026 2 년 전 +6

      간단명료함
      전쟁다시 나야됨
      그럼 전체적인 기반 시설들이 무너지겠지?
      전쟁 끝났을때 민간인 인구수가 줄거고 부동산 값 내려갈거고 복구하는데 돈이 다시 돌거고 결국 전쟁나야 해결됨

  • @user-tz5dl2iu2p
    @user-tz5dl2iu2p 년 전 +6

    130살 150살 가까이 살아봤자 뭐하냐? 너무 지나치게 오래 살도록 기술수준 확장시켜 주는 것도 삶의 고문이다. 차라리 세상에서 제일 편안한 안락사 제도를 개방적으로 신청하도록 합법화~실용화시키지. 미래에는 가족친족관계에도 급속한 변화가 생길텐데 서로 갈등도 더 많이 생길거고..친족관계내에서 서로 사이가 약간 안좋다면 상처 받지도 말고, 어린 조카들에게 윗사람으로 존중받을 생각은 일체 하지도말고 친족관계 떠나서 자기 앞가림에만 집중하며 풍족하게 사는게 현명할거다...

  • @hellokdm616
    @hellokdm616 년 전 +5

    27살 충주쪽에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청년입니다.
    각박하고 숨이 턱턱한 서울지역보단
    그나마 여유를 가질수있는 지방쪽이 제일좋다고 생각되네요. 그래야 그다음 그다음 미래의 계획을 좀 느슨하게 생각할수있는 시간이 생긴다는겁니다.
    요세 현세나 인터넷sns상에서나 서로들 물어뜯고 비판 비난 여러므로 상황이 제일 안좋다고 보거든요..
    조금만 허리끈을 풀어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jjeag_sajang
    @jjeag_sajang 2 년 전 +354

    결혼식 올리면 돈 많이 들어가니까 그냥 서류상으로 혼인신고 하고 같이 동거하면서 둘이 알콩달콩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네요.

    • @user-pr6ji3gk8v
      @user-pr6ji3gk8v 2 년 전 +9

      미혼이라 잘 몰라서 여쭤봅니다. 어떤 사람들은 축의금으로 오히려 돈 번다고들 하는데 사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은가보네요?

    • @user-wh9ci2sv5q
      @user-wh9ci2sv5q 2 년 전 +3

      그리고 이혼

    • @Nadomolrang
      @Nadomolrang 2 년 전 +66

      @@user-pr6ji3gk8v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만약 주변 지인들이 많고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축의금 여유 있게 넣어 주겠지만 대게는 진짜 친한 친구가 아닌 이상, 축의금은 둘째고 결혼식도 안갈라고 합니다 게다가 요즘 시국이 코로나 시국까지 곂쳐 결혼식장 가는 게 더 꺼려지고...그렇다고 결혼식 비용, 위약금은 줄은 건 또 아니라 축의금으로 결혼 자금 매꾼다??현 시점에선 거의 불가능하죠

    • @user-zy1xe8gt4l
      @user-zy1xe8gt4l 2 년 전 +11

      @@user-pr6ji3gk8v 나이가 어케 돼시는지 모르겠는데 축의금이란게 낸만큼 회수하는 개념이라 보시면 돼요
      나이가 들어보니까 부조금이나 축의금을 기록하는걸 보게 돼더라고요
      어른들이 그러시길그래서 딱 낸만큼만 주면 됀다 하심
      그외에 더내는 경우엔 자기가 잘 벌고 넌 못번다 이런 인식이 박혀 있던가 혹은 바라는게 있던가하는 경우겠죵
      일반적으로 님이 못사는데 잘사는 친구가 많으면 많이 받겠죠 반대면 못 받고

    • @hash6825
      @hash6825 2 년 전 +16

      @@user-pr6ji3gk8v 그 축의금이 다 음식비랑 예식비에 들어가서 없어지는거임 그리고 나중에 그사람한테 똑같이 줘야하고

  • @Nick-sr6fx
    @Nick-sr6fx 2 년 전 +109

    금수저 아닌 이상 어정쩡한 재산으로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의 출산은 정말 위험하죠. 자녀는 부모원망, 부모는 자녀원망의 무한 반복순환 지옥이 펼쳐집니다. 부부 본인들 성적쾌락, 번식욕구 및 행복이랍시고 억울하게 낳음 당해서 죽을때까지 열등감과 상대적 박탈감에 고통받을 자녀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주세요.

    • @user-bm4es2si6e
      @user-bm4es2si6e 2 년 전 +20

      그 걸 생각했으면 낳았겠냐ㅋㅋㅋㅋㅋㅋ
      흑수저 부모들이

    • @user-vt3pn6el8d
      @user-vt3pn6el8d 2 년 전

      그게 기득권의 후손 저희들이죠...

    • @xsomult7829
      @xsomult7829 년 전 +2

      경제문제도 있겠지만 개인주의 심화된 이유가 가장 큰 듯. 부모세대들은 가난했어도 낳았어서

    • @aisle11
      @aisle11 년 전 +10

      내 생각도 같은게 어중간하게 가난뱅이들이 애낳으면 평생 가난의 굴레임. 걍 내 세대에서 끊는게 나음. 나도 내일 출근할 생각에 몸서리 쳐지는데 내 자식까지 이런 인생을 살게하느니 안태어나는게 나음

    • @user-bk6qr5kh9e
      @user-bk6qr5kh9e 년 전

      @@aisle11 혹시 직업 알수있을까요??

  • @ggang1
    @ggang1 2 년 전 +7

    정리 잘해주셨네요!
    이런 부분들을 국민 모두가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ooN822
    @HooN822 2 년 전 +1

    간단하게 말해서 점점 생존에 필요한 비용이 증가하는데 소득은 그이상으로 증가하지 못함. (물가상승+세금증가+각종 생존에 필요한비용의 상승분을 소득이 상회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함)
    그와중에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는다는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보면 마이너스를 가속화 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물질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결국 정서적으로도 안정감을 누릴수 없음.
    그래서 월소득 기준으로 얼마 이상은 결혼이 가능한것이고 그이하는 불가능한 보이지 않는선이 존재함, 그걸무시하고 진행하면 불행이 기다리고 있음

  • @dotdanbae
    @dotdanbae 2 년 전 +207

    한정된 일자리 -> 정년 미뤄짐 -> 기득권이 놓질않음 -> 청년 일자리가 없어짐 -> 생존권 확보를 못 한 청년들의 결혼,출산 포기
    저출산은 과정이 아닌 결과입니다

    • @asian_monk
      @asian_monk 2 년 전 +50

      이런상황에 일자리만들겠다고 세금 ㅈㄴ뜯음,
      추상적인 정책만함,캠페인 교육등등 세금줄줄세는중,
      알바자리만 늘었는데 일자리늘었다고 자화자찬,
      세상살기 팍팍한 어린애들이 돈도없고 자식고생시킬생각에 결혼출산안함

    • @user-yy2hh4cu9n
      @user-yy2hh4cu9n 2 년 전

      @@asian_monk ㅠ

    • @springday2233
      @springday2233 2 년 전 +7

      @@asian_monk 문제해결하라고 문재인 뽑았더니
      문제를 더 크게 만드는데에 일가견이 있더라구요

    • @nopregnant
      @nopregnant 2 년 전 +1

      지금 출생아수 역대최저는 과정 맞음 현재진행형이에요ㅋㅋ

    • @bluemountainstar
      @bluemountainstar 2 년 전 +2

      @@springday2233 정말로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를 만들었음 공약 1개는 지킴

  • @user-mh9kl7rj8k
    @user-mh9kl7rj8k 2 년 전 +100

    진자 사회생활이란걸 알기전까진 나도 내자식 낳아서 우리부모님이 주신 사랑만큼 베풀어줘야지 했지만 사회생활 알고나서는 나 살기도 바쁨 내 미래는 존재한가 싶고 하루 살기 바빠서 죽지않으면 다행이다 싶기도 함...

    • @user-pv2ic6xs8i
      @user-pv2ic6xs8i 2 년 전 +13

      월급은 쥐꼬리만큼 주고 세금은 거하게 가져가고 뭐 이거 빠지고 저거 빠지고 하면 진짜 현타 너무옴

    • @user-yh3nj2nr6b
      @user-yh3nj2nr6b 2 년 전 +6

      220조 즈그들 아는업체들한테만 맡기고 돈뺑뺑이시키고 여성단체 위장한 간첩들 수만명한테 댓글알바 월급주고 나머지 돈들은 꿀꺽~ 좌파는 돈이 참 많아요^^ 역겹게 벌어서^^

    • @lovethe2026
      @lovethe2026 2 년 전 +2

      간단명료함
      전쟁다시 나야됨
      그럼 전체적인 기반 시설들이 무너지겠지?
      전쟁 끝났을때 민간인 인구수가 줄거고 부동산 값 내려갈거고 복구하는데 돈이 다시 돌거고 결국 전쟁나야 해결되

    • @wkfrkdy95
      @wkfrkdy95 2 년 전 +1

      @@lovethe2026 정말 1차원적인 생각이시군요 개인적인 생각은 존중합니다만

  • @tenshinoangel77
    @tenshinoangel77 년 전 +1

    과도한 경쟁과 사교육 부담의 문제가 젤큼 무엇을 할것인가 같은 스스로의 생각할 시간을 주지않고 온갖 가스라이팅에 지치니까 결국 결혼을 포기하게 된거라 보거든
    다만 인구는 외국인 혼혈로 대체될걸로 봄 당장 시골만 해도 다문화 혼혈이 절반이상을 차지해서 이상태로 가면 10년안에 역전될거라 생각함

  • @user-xh1zk5pd4h
    @user-xh1zk5pd4h 2 년 전 +24

    아니 이걸 제발 뉴스에 보도 해줘요..
    너무 팩폭 이라 제가 눈물의 공감을 하고 갑니다 좋아요........ㅠㅠ

  • @user-tj8oq7ye2k
    @user-tj8oq7ye2k 2 년 전 +1384

    행복한 가정을 갖고 아이를 낳으며 살 수있는 국가 를 바라기 전에.. 숨통좀 트면서 살 수 있는 국가가 되어야한다. 온갖 비리랑 횡령이랑 투기가 판치는데 범죄보다 벌받는게 너무 낮으니깐 나쁜짓이 사라지지 않는거고 그 피해를 국민이 떠안는것이다

    • @Someone111ify
      @Someone111ify 2 년 전 +18

      그러므로 범죄는 범죄로 해결하는 혁명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합니다.

    • @user-mt8uq6en4m
      @user-mt8uq6en4m 2 년 전 +33

      ㅋㅋㅋ 수통하나 안바뀌는데

    • @ums2579
      @ums2579 2 년 전 +72

      경제 선진국인데 교육이 왜 이렇고 군대 병사들 대우는 왜 이런지 난 자식한테 설명 할 방법을 모르겠다~ ㅋㅋ 사람 소중한거 모르는 나라에서 굳이 낳아야 하나 싶다

    • @user-jz5ob2bt8w
      @user-jz5ob2bt8w 2 년 전 +17

      다 필요없고 페미들이랑 여가부 총으로 쏴죽이면 됨

    • @Someone111ify
      @Someone111ify 2 년 전 +5

      @@user-jz5ob2bt8w 답은 군대가 반란해야합니다. 무력은 거기에 있어서.

  • @user-mu9kj3hn9x
    @user-mu9kj3hn9x 2 년 전 +294

    지식한입의 영상들 중 감히 최고의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한국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원인과 해결책마저 이야기하고자 하는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삶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노력해서 만들어주신 영상 감사합니다.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1

      유일한 해결책은 이미 전체주의밖에 없습니다.

    • @joooon5669
      @joooon5669 2 년 전 +1

      @@youtube_ungmeh8510 전쟁도 하나의 해결책이라 하죠. 물론 절대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 @user-hq4lh1ec9b
      @user-hq4lh1ec9b 2 년 전 +1

      @K smi 통일 반대하면 일베 벌레라 칭하는 새끼나 일베나 뭐 비슷할지도?ㅋㅋㅋㅋ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1

      "ᄋᄋ"이랑, "K smi"이새끼들 복붙하는놈들임. 여론을 분산시키는 놈들이니 무시하삼. 봇들임

    • @user-mt7jr1px6s
      @user-mt7jr1px6s 2 년 전

      @@user-ue8kr8yn8k 그건 아니다. 물론 현대 페미는 맞지만

  • @dandymeursault
    @dandymeursault 2 년 전 +3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복지 정책이 관건입니다. 노동력 재생산이라는 측면과 국가에 공헌한 은퇴인구에 대한 배려가 결국은 핵심인데 우리나라는 국가가 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어요.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마찬가지죠. 개인의 부채가 일수까지 내려가면서 미래를 저당 잡혔죠. 이번 대선이 마지막 터닝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 @arindaddy83
    @arindaddy83 년 전 +6

    영상에서 이민자들에 대한것과 다민족 국가가 되어갈 것이라는 것이 큰 비중은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저출산의 다양한 이유가 있을것이고 각자의 해결책이 있겠지만 환경오염과 신냉전 시대에 예상되는 어두운 미래를 생각하면 실질적인 해결책을 기대하기는 어려울것이고 따라서 줄어드는 인구폭을 줄이면서 시간을 벌수 있는 있는 현실적인 대안은 적극적인 이민정책이 거의 유일한 실현가능한 방법일겁니다.
    아마도 탈북민 조선족 고려인들이 우선고려 대상일것이고 점차 필요한 인력을 제공할 수 있는 근처 아시아 국가로 확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중국과 동남아 일본 러시아가 여기에 속하것이라 봅니다.
    저는 이슬람 국가들이 본인들 종교의 비합리성을 바로 보지 못하는 것처럼(혹은 보더라도 나서기 어려운것처럼) 우리나라도 민족주의라는 강력한 종교로 인해 벌어지는 문제들을 바로 보는것에 어려움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하나의 땅에 수많은 민족과 언어가 섞여 있는 많은 나라들에 비해서 우리는 역사기간동안 지배를 받았을 지언정 같은 땅에 같은민족으로 같은언어를 쓰고 살았기 때문에 이 땅에서 다른언어를 쓰고 다른 민족이었던 자들이 정착해서 사는것 자체가 불편하게 느껴지는것은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현재 출산율에서 나중에 여러가지 해결책으로 출산율이 어느정도 올라가기 전까지는 이민자들을 수용하고 함께 사는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피할수 없으며 때문에 이제는 우리가 대한민국의 어떤 단일민족을 강조하는 역사관과 철학 그리고 문화는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조정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그나마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을겁니다. 미국이나 중국같은 다민족 국가를 잘 연구해서 배울것은 배우고 실수는 피해서 그들이 이땅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의 생각이 바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아메리칸드림 같은 한국은 이민자들의 꿈과 같은 곳이여야 하고 우리는 그들이 가지고 올 다양성을 갈등은 최소화 하고 이익은 극대화 해야 합니다.
    보통 역사를 잊을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는 말을 한일관계에 많이 쓰곤 합니다. 저는 이말이야 말로 한일관계를 개선하는 이유로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은 비판하면서 당시 광해군의 중립외교를 비판했던 신하들을 비난하면서 우리가 지금하고 있는것들이 이 시대의 쇄국정책이고 중립외교에 대한 비판이라는것들은 보지못하는것 같습니다.
    우리는 중간에 끼인 작은나라이며 자원이 없어서 주변국들의 교류 없이는 경재가 돌아갈수 없는 그나마 인재풀로 또 운좋게 미국의 지원을 받아 성장한 졸부 국가입니다.
    그 과정의 수많은 영웅들이 있고 그들의 희생이 노력은 옳바르게 평가 받아야 하지만 우리가 다 망쳐버린다면 결국 그들의 성과들은 같이 묻혀버리고 말겁니다.
    우리는 지금 이시대를 살게 해준 이전 세대의 희생과 이후 이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우리도 노력해야 하고 저는 그게 민족주의에서 벗어나 이 땅에 들어오는 다른 민족들이 이곳에서 함께 사는것을 도우며 단일민족으로의 한국이 아니라 다민족 국가의 한국이라는 새로운 가치관을 세우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슬프지만 아이도 낳지않고 이민자도 거부한다면 대한민국은 망하는것 밖에 남지 않을겁니다.

  • @deborahpark430
    @deborahpark430 2 년 전 +553

    타노스랑 어벤저스가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되네

    • @user-so7lp8ge7j
      @user-so7lp8ge7j 2 년 전 +3

      코로나는 자연과 대륙의 뜻이다

    • @user-jm8yc4ts3l
      @user-jm8yc4ts3l 2 년 전 +70

      우리나라는 문크예거 보유국이기 때문이죠.

    • @user-tt1pv9sj4h
      @user-tt1pv9sj4h 2 년 전 +6

      @@user-jm8yc4ts3l
      심지어 k두테르테 재명Lee가
      지지율 높게 잡고가는중ㄷㄷ

    • @user-up7nf2be9k
      @user-up7nf2be9k 2 년 전 +11

      타노스x 문노스o

    • @Neokids123
      @Neokids123 2 년 전

      난 필연적인 존............음?

  • @junisstilljun
    @junisstilljun 2 년 전 +315

    사실 자신의 부모님들만 봐도 곡소리 내면서 키우시는 거 보면 얼마나 힘들지 감이 오죠..

    • @user-bv7or6xk8y
      @user-bv7or6xk8y 2 년 전 +22

      @청물티비 제꺼 절대 누르지 마세요!! 부모가 뒤지니 이렇게 되는구나

    • @Japanese_empiree
      @Japanese_empiree 2 년 전 +1

      @청물티비 제꺼 절대 누르지 마세요!! 에휴

    • @user-kp9di4wo5x
      @user-kp9di4wo5x 2 년 전 +22

      @@user-ue8kr8yn8k ?그쪽하고 비교할문제는 아닌듯

    • @bobae1
      @bobae1 2 년 전 +11

      @@user-ue8kr8yn8k ㅂㅅ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14

      @청물티비 제꺼 절대 누르지 마세요!! 이런 놈들까지 태어나니 저출산 문제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

  • @San-gr3vl
    @San-gr3vl 2 년 전 +1

    공무원이 되어 지방소도시에서 살면
    서울이랑 급여는 똑같은데 부동산가격은 훨씬 싸겠네
    결국 공무원은 수도권보다 지방쪽이 경쟁률이 빡센가요?

  • @somedeep-everythingwide

    이 영상은 기본 전제부터 다시 생각해봐야 된다.
    인구 감소=일어나서는 안되는 큰 문제 라는 공식에서 출발하는데, 순수한 인구 감소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다만 사회 체계가 후진 상태에서 계속 머무르고 있는데 인구도 줄어드는게 문제지.
    인구를 늘리려고 노력할게 아니라, 저 인구 상태에서도 사회가 건강하도록 체질을 바꾸려는 시도를 해야 할 시점이지.

  • @user-wz8le7wi1i
    @user-wz8le7wi1i 2 년 전 +162

    나도 되면... 가정꾸리고 싶음.. 근데 한 아이 키우는데 드는 비용이 평균 3~4억 이상이고 집값도 이와 비슷하다 할때 집사고 나온 빚만 갚는데 진짜 월급 높지 않는이상 20년이상 걸릴지도 모르고.. 그럼 평생 갚기만 하다 죽을 것 같음..

    • @user-zu2zb2vk3x
      @user-zu2zb2vk3x 2 년 전

      그냥 니들 욕심과 허영심, 이기적인 마인드에 사로잡혀서 그런거잖아
      핑계좀대지마

    • @user-wz8le7wi1i
      @user-wz8le7wi1i 2 년 전

      @@user-zu2zb2vk3x ? 이게 왜 이기적인거죠? 능력도 없는데 아이를 가지고 평생 빚에 허덕일 것 같아서 못할 것 같다는게 이기적이고 허영심 많은건가요? 능력만 되면 하죠. 전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그러는게 오히려 아이한테는 이기적일 것 같은데요? 왜 이게 핑계죠?

    • @user-zu2zb2vk3x
      @user-zu2zb2vk3x 2 년 전

      지금 니들이 말하는게 허영심이고 욕심이라고ㅋㅋ예비'학'부모들아
      언제부터 한국에서 그런 걱정을하며 애를 낳음?
      그렇게따지면 60.70년대 기하급수적인 인구증가는 뭘로 설명할건데?
      만약 산업역군의 분들이 니들처럼 허영심에 사로잡혀
      '무조건 첫 신혼집은 아파트'라는
      망상에 잡혔으면 진작 망했지ㅋㅋ
      니들이 무작정 욕심만 많고 능력은 ㅈ도 안되니 결혼을 '못'하는거잖아ㅋㅋ

    • @user-zu2zb2vk3x
      @user-zu2zb2vk3x 2 년 전

      애초에 나라경제 개판일때는 그 시대 부모들. 흔히 태극기부대라 욕먹던 분들은
      악착같이 가족이란 울타리를 이루고
      열심히 사시면서 재산불리고 시대흐름타면서 아파트이사오고했지.
      근데 니들은? 초봉 2~3백 쳐받으면서 무작정 아파트겨들어갈려하고, 커피한잔값에는 불만없이 잘만쳐마시는것들이 뭔 ㅋㅋㅋ

    • @user-zu2zb2vk3x
      @user-zu2zb2vk3x 2 년 전

      애초에 국내 시장가격폭등도 80.90탓도 있다~
      그 허영심. 남들에게 잘사는 모습을 보여주고싶어 미친놈들때문에
      외국에서는 헐값에 팔리는 의류,식품, 기기들이 80.90에서 부모졸라서 쳐사고
      그게 버릇되서 20대되서 카페, 호캉스, 해외경험 쌓는다는 핑계로 외국여행에
      ㅋㅋ 그래놓고 돈없으니 어른탓ㅋㅋ

  • @pamo9839
    @pamo9839 2 년 전 +152

    이게 진짜 심각한 문제인데 이걸 떠드는 정치인이 1도 없어..

    • @user-ls1ko5lo3e
      @user-ls1ko5lo3e 2 년 전 +14

      어디 그뿐인가요, 단 어느 한 명도 ''아 제가 이 자살률 문제 해결하겠습니다'' ''불평등 문제 해결하겠습니다'' ''출산율 문제 해결하겠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이 단 1도 없어요 ㅜㅜ

    • @nlal9009
      @nlal9009 2 년 전 +42

      늙은 정치인이 필요없는 이유입니다. 대게 부유한 가정에서 많이 배우고 잘 먹고 잘살았고 이미 살만큼 살았으니 자기 밥그릇말곤 관심이없는거죠

    • @user-ty1vw8js1t
      @user-ty1vw8js1t 2 년 전 +1

      허경영

    • @user-ty1vw8js1t
      @user-ty1vw8js1t 2 년 전 +1

      @@user-ls1ko5lo3e 허경영

    • @user-dz2wd8rg3q
      @user-dz2wd8rg3q 2 년 전 +2

      그거에대한 법이 국적법 조선족 이민 ㅋㅋ

  • @user-bu7pt3xg3p
    @user-bu7pt3xg3p 년 전 +6

    뭐, 이민자로 해결하것지 ㅋㅋㅋ
    딴건 싫어도 기득권들 세금 먹어야하는데 줄어드는거 가만히 보고 잇지 않을거 같음
    우리가 뭐라 그래도 조선족들 동남아들 등등으로 채우는거 피부로 느껴지고 있음

  • @user-tp8kv5sw3q
    @user-tp8kv5sw3q 년 전 +87

    출산율이 낮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자연사하여 소멸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일줄은 몰랐습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해주는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아이를 낳지 않고 결혼을 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ositivehappyd
      @positivehappyd 년 전 +1

      도둑천지라 불가능

    • @hansrordt3700
      @hansrordt3700 년 전 +2

      늦었음ㅋㅋ

    • @Ehamou
      @Ehamou 9 개월 전

      늦었음 ㅈㄹ 하지말고 좀 이해룰하라너도 느구도 결혼안햐서 둬질꺼멷서

    • @peaceful_world5
      @peaceful_world5 7 개월 전 +1

      전체 시민 소득에 비해 비현실적으로 높은 집값, 심지어 전월세값, 건물임대료, 사교육비, 물가...
      심지어 위에 열거한 모든 것이 부동산 불로소득과 엮여있다는 것.
      먼저 기득권을 선점한 50대 후반 60대 이상의 노인세대중 소수에 해당하는 자들에게 부의 편중이 심하게 쏠려있고 기득권이 공고화 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
      거기다 50중반 이하 40세대가
      그 비현실적인 구조와 분위기를 비난만 했지.
      타파 할 실행은 커녕 의지가 약해 결국 편승하는 악수를 둠.
      전체 집보유 가구중 집담보대출을 받지 않은 가구는 소수에 해당.
      그러니 너도 나도 빚을 갚기 위해 허덕이다 보니 집값이 상승하길 바라게 되고 심지어 폭등을 해도 이러다 가까운 미래에는 내 자녀가 힘들어 질텐데라는 사유를 할 수 있는 여유와 안목이 생기지 않음.
      그 뒤로는 악순환이 이어짐.
      가계마다 사교육에 돈을 많이 들이고 있는 이유도 시민 평균 소득대비 미쳤다고 표현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높은 집값 전월세값 물가 때문에 의사와 같이 소득이 많고 안정적인 고임금 노동자를 만들기 위해서 임.
      현재 물가도 지나치게 높은데도 불구하고 전세대출포함 가계대출이 세계 1위라 금융위기 우려 때문에 금리를 제대로 올리지 못하고 있음.
      이렇게 모든게 시민소득대비 터무니없이 높은 집값때문에 생존이 힘들어진 젊은세대들이 결혼 출산 육아는 커녕 연애조차 하지 못하는 비극적인 나라가 되었음.
      정부정책으로 부동산을 부양하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없이는
      이 나라는 저출산 해결도 어렵고 그걸 떠나 더이상 큰 희망이 없다고 봄.

  • @packgunrun
    @packgunrun 2 년 전 +357

    부모님을 보고 자라온 세대인 입장으로서 시간,돈,감정을 소모해 가며 가정을 이루워 나가는거 그리고 나 같은 자식을 낳아서 기르는 시간,돈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를 본 시점에서 부터 포기하게 됬습니다

    • @mong_catering
      @mong_catering 2 년 전 +3

      @@HWANGHANIL 정말 안타깝군요...흙수저라...저는 흙수저로 태어나서 대학도 못갔지만 흙수저의 대를 끊기위해 성공하기위해 노력하는데 반대네욥

    • @parkchangsik
      @parkchangsik 2 년 전 +2

      @@mong_catering 기술이나 재주있어 돈만잘벌면 괜찮은데 무지성으로 낳고싶어한다면 노답

    • @user-sw1fe1ff5m
      @user-sw1fe1ff5m 2 년 전 +39

      @@user-ue8kr8yn8k 님좀 방구석 안에서만 있지말고 밖에도 나가보고 그래요..

    • @user-yn8zi9no6h
      @user-yn8zi9no6h 2 년 전 +15

      @@user-ue8kr8yn8k =====먹이금지=====

    • @user-sj9iw3vm5q
      @user-sj9iw3vm5q 2 년 전 +2

      .국민 여러분 조심하세요 경찰이 수사중 이라고 속이고 병원에 몰래 잠복해 있다가 부동액주사 주입해요
      수원에서 이런일을 세번이나 격었습니다 경찰이 병원 3곳에서 이런짓을 했어요
      어떤 병원은 경찰이 미리 포섭해놓고 전문적으로 해요
      경찰이 병원 이용해서 사람죽이는 일을 조직적으로 하는것 같아요.
      In South Korea, police are killing people with poison.
      Police lurk in hospitals and use lethal injection.
      South Korean police kill people like Nazis.

  • @user-kg6dm3gm4f
    @user-kg6dm3gm4f 2 년 전 +370

    자료조사 어떻게 하는지 돈내고 배우고 싶을 정도로 대박이시네요....나중에 시간 많아지시면 자료조사나 하는 팁 온라인 클래스로 열어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진짜 배우고 싶습니다 늘 감탄하면서 영상봐요

  • @locomotif
    @locomotif 년 전 +3

    지역 발전이 집값 안정화에도 그렇고 확실히 모든 문제의 해결이긴 하네요. 가장 좋은건 기업들을 지방에 유치하거나 지방 기업들을 성장시켜서 사람들을 끌어오는건데 흠…

  • @ErayMalse
    @ErayMalse 2 년 전 +4

    기성세대 및 엘리트 세대라 불리는 그들이 전부 독점하고
    환원은 커녕 더 빨아 먹을 생각만 하니 출산?
    연애조차도 사치처럼 느껴진다
    30대인데 연애, 결혼, 출산이 아니라
    노후 걱정하면서 준비하고 있다

  • @Adogen517
    @Adogen517 2 년 전 +2782

    너무 슬픈말이지만 안 낳아서 이 고통을 모르게 하는게 내가 해줄수있는 제일 큰 것...

    • @TV-vb3kj
      @TV-vb3kj 2 년 전 +94

      ㄹㅇ .....

    • @user-ti1rg2qy2l
      @user-ti1rg2qy2l 2 년 전 +200

      근데 이 말 어디서 하면은 개ㅂ1ㅅ 취급함. 답답함.... 진짜

    • @user-fu5mx6ot5f
      @user-fu5mx6ot5f 2 년 전 +45

      님 뭐가그렇게 힘드심

    • @ums2579
      @ums2579 2 년 전 +352

      한국은 전형적인 오지랖에 가스라이팅의 사회임 ㅋㅋ 자살율 1위에 출산율 꼴찌인게 말이나 되는지 ㅋㅋ 초중고 12년 교육 입시 지옥에 끌려다니며 군대도 끌려가서 하나부터 열까지 좆같기만한데 사람을 병신으로 보는지 살기 좋지 않냐며 애국심만 강요하고 늘 기대만 바라고 참고 살기만 바라니 좆같아서 애를 낳고 싶겠냐고 ㅋㅋ 그래서 사람들이 다 이기적으로 변하는거고 그 결과물이 출산율로 적나라하게 들어나고 있는 상황이지.. 무슨 집값 때문이라는데 영향이 있는건 사실이지만 집값 내려가면 갑자기 출산율이 올라갈까? ㅋㅋ 말도 안되는 소리지 한국은 그냥 멸종하는게 맞다고 봄.. 사회가 잘못을 뜯어 고치는게 멸종하는것보다 더 어려워진거지 ㅋ 멸종의 길로 가야지 뭐

    • @imhuman04
      @imhuman04 2 년 전 +71

      @@user-fu5mx6ot5f 너는 뭐가 그렇게 힘들어서 울었냐? 너부터 되돌아 보고 얘기하자 셀카찍으면 그게 가족사진인 놈아

  • @jaewoo6363
    @jaewoo6363 2 년 전 +162

    취업이 겁나 어렵다.근데 취업이 되도 진이 빠져서 연애고 뭐고 생각이 안 남. 걍 쉬고 싶음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1

      전체주의 국가가 된다면, 실업률이 0%가 될 겁니다..!

    • @user-kw4qm6px2f
      @user-kw4qm6px2f 2 년 전 +3

      @@youtube_ungmeh8510 전체주의 =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 = 공산주의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2

      @@user-kw4qm6px2f 좋은 점 : 국민들이 지금처럼 젠더갈등, 세대갈등, 정치갈등으로 편가르기가 쉽게 정리됨, 하나로 결속되어서 국가발전 속도를 저해할 요인들을 제거됨, 무엇보다도 사회적인 협의로 사형제 부활, 형량 강화 등으로 갈 수 있음

    • @brod4940
      @brod4940 2 년 전 +10

      @@youtube_ungmeh8510 월북해 그럼

    • @youtube_ungmeh8510
      @youtube_ungmeh8510 2 년 전 +2

      @@brod4940 대한민국이 전체주의 국가로 만들면 돼지, 굳이 거기 가서 노예로 살아야 됩니까?

  • @sinlee4274
    @sinlee4274 2 년 전 +7

    살아보니까 별로 안행복하거든
    낳아봐야 서로 힘듬

  • @user-tf3sq7tu2f
    @user-tf3sq7tu2f 년 전 +2

    내가 생각하는 요인 1.노후대비까지 생각하면 자식 기르기가 너무 빠듯함
    2.출산율도 문제인데 결혼 자체도 매우 줄어들음 (이건 결혼에대한 눈이 높아지고 필요성도 못느끼는게 크고 남녀갈등 사회 분위기도 크다고 봄)
    당장 나부터 결혼을 굳이 해야하는지 모르겠음 몰론 진짜 이 사람이랑 평생을 함께하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면 결혼을 무조건 하겠지만 그런 여자를 현실적으로 만나기 힘드니까
    현실적으로 결혼은 내인생에서 쉽지 않다는걸 느낌 그리고 나혼자 살면 노후까지 넉넉하게 대비할수 있는데 배우자랑 자식까지 생각하면 넉넉한지 감이 안잡힘

  • @user-ek4qo2en9q
    @user-ek4qo2en9q 2 년 전 +209

    인식의 변화도 큰 것 같습니다. 요즘 20대 중후반인 제 주변만 봐도 결혼이 필수라는 인식 자체가 사라지고 있는 것 같아요. 여건을 떠나 결혼을 하고 싶다는 사람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요

    • @aal_26wy
      @aal_26wy 2 년 전 +9

      그렇지만 지금 사는 게 조금이라도 편해져야 결혼도 늘지 않을까... 싶어요

    • @user-ek4qo2en9q
      @user-ek4qo2en9q 2 년 전 +10

      @@aal_26wy 그렇죠. 저는 그저 수요 자체가 줄어드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저도 결혼이든 출산이든간에 원하는 사람들은 할 수 있는 여건이 충족되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user-sf9db8vb8w
      @user-sf9db8vb8w 2 년 전 +7

      인간의 욕구라는게 단계가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게 충족되지 않으면 가외에 있는것들은 자연스럽게 억제됨

    • @aal_26wy
      @aal_26wy 2 년 전

      @@user-ek4qo2en9q 아하... 제가 조금 다르게 이해했나봐요! 근데 솔직히 저는 내년에 고딩되는데, 저희도 벌써 '혼자 살기도 힘든데 결혼 굳이 해야해??' 같은 추세가 됐네요...ㅋㅋㅋ큐ㅠ

    • @user-kz3cr5rp1e
      @user-kz3cr5rp1e 2 년 전

      @@aal_26wy 사실 결혼하기 망설여지는 가장 큰 요인은 경제보단 스트레스인데 ㅋㅋ
      나이 먹고 돈 좀 벌면 무슨 말인지 알게 될듯ㅋ

  • @user-xx4ok5fp8n
    @user-xx4ok5fp8n 2 년 전 +151

    저출산/취업/집값 얘기 나오면 "곧 인구 줄어 일본처럼 취업 쉬워지고 집값 떨어질 텐데, 지금 20대가 가장 불행한 세대다...."라는 류의 댓글이 많이 달리는데, 일본은 15~64세 인구가 1995년~2017년 1200만 감소하는 동안 국내 외국인 수는 100만 정도만 증가했습니다. 반면, 한국은 동시기 15~64세 인구가 계속 증가했는데 국내 외국인 수는 200만 정도 증가했고, "2050년까지 외국인노동자 1159만명 이주시켜야 한다"는 삼성 주장대로 외국인 정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국내 외국인 수가 2021년경 300만, 2030년경 500만, 2050년경 1천만 돌파할 것"이란 언론기사가 많이 나왔고,
    2019년 12월 법무부 기준 국내 외국인 수는 300만에 육박합니다. (등록외국인 252만+미등록외국인 39만)
    한국국민 수는 2019년 1월부터 감소 중이고, 외국인을 포함한 "한국 인구"는 2020년부터 감소 추세인데
    인구감소로 인해 몇년내에 집값 떨어지고 청년취업 쉬워질 거라 전망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히려 "4차산업혁명 + 기업해외이전 + 외국인 유입 추세"를 감안하면
    한국인이 노동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쟁은 갈수록 더 치열해지고,
    한국 대도시 집값은 런던, 홍콩처럼 폭등할 겁니다.
    이런 인식이 대중에게 점점 더 확산되고 있기에, 미혼율이 치솟고 있는데,
    아직도 "한국 국토 면적에 맞게 인구가 줄어들고 있을 뿐...."이라는 식의 한가한 인식을 하는 한국인이 많고
    지금 정책 방향을 빨리 바꿔야 한다고 인식하는 한국인은 적습니다....

    • @user-ix4uj4uz1y
      @user-ix4uj4uz1y 2 년 전 +12

      동감합니다. 통찰 감사합니다.

    • @JUGUJUGU624
      @JUGUJUGU624 2 년 전 +7

      개인적으로 볼때는 이게 맞는것 같네요

    • @user-tr9bb5zk8b
      @user-tr9bb5zk8b 2 년 전 +14

      ㅇㅈ 솔직히 인구수 주는거에 너무 안일한 사람들이 많긴함 동시에 피해받는것도 국민 자기 자신들인데 뭐 해외로 갈거면 몰라도

    • @user-ym3dt7vi8i
      @user-ym3dt7vi8i 2 년 전 +3

      낳아도 손해 안낳아도 손해인데 안낳고 받는 손해가 더 적은듯

    • @user-oh8qv9ct6o
      @user-oh8qv9ct6o 2 년 전 +18

      한가한 인식이 아니라 나를 이렇게 개노예처럼 부려먹은 국가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복수라는 인식들이 더 많을듯. 다같이 죽자

  • @user-rc7ms3rl5p
    @user-rc7ms3rl5p 년 전 +2

    271조를 들이 부었는데 1명 꼴도 안된다는 건 위에서 해먹었거나 정책이 존나 잘못되었거나 둘중 하나라고 생각함. 아니면 둘 다 일수도 있고.. 지금은 다자녀에만 혜택을 주는데 그 범위를 좀 더 넓힐 필요가 있을듯. 혜택도 좀 높히고. 어찌되었든 세금을 그만큼 들이 붓는 값을 해야함.

  • @user-ut8id2ut5m

    우선 내생각은 60년대 베이비붐 시대가 있듯이 지금 좁은땅에 인구가 오히려 과다분포하여 적어지는 현상이 아닌가 싶음
    물론 이상황에서도 경제성장을 이루어내
    고용창출이 활발해진다면 인구가 더욱더 증가할수있겠지만.. 요즘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인터넷 sns 로 많은소식을 접하다보니 주식 코인 bj 유튜버 같은 노동에 비해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기업이 성장을 못할수도 있다는 생각이있음 그럼 인건비를 줄여 더욱더
    일자리를 안낼꺼고 결국 악순환 반복일꺼다 생각함 만약 진짜로 계속되어서 인구가 상상이상으로 줄게된다면 오히려 일자리는 늘어 다시 젊은층 인구가 증가하게되는 시기가 오지않을까싶음 그냥 제생각임 반박시 다른 이유를 제시하는 사람들의 뜻도 존중함

  • @user-bv3le4ho8d
    @user-bv3le4ho8d 2 년 전 +497

    나이 서른이 되어도 내 몸 하나, 배우자랑 같이 살기도 벅차서 육아까지 하기에 너무 힘들죠

    • @user-fr1ry2ie9t
      @user-fr1ry2ie9t 2 년 전 +38

      나도 지금딱 서른인데 혼자살기에도 벅참ㅋ

    • @user-cw9yg4ld6d
      @user-cw9yg4ld6d 2 년 전 +7

      사지멀쩡하고 나이30에 혼자살기도벅차다는건 솔직히 자신들에게 문제가있는거임

    • @user-fz7hq2kv4t
      @user-fz7hq2kv4t 2 년 전 +2

      분석은 잘 되어 있네. 그러나 문제점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전혀 되어 있지 않는 것 같은데, 다른 말로 저출산은 아직 큰 문제가 아니다 라고 다들 생각하는데, 그나마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치가는 누구일까? 없는 것 같다.

    • @user-ko4if5gr5e
      @user-ko4if5gr5e 2 년 전 +50

      @@user-cw9yg4ld6d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가 자신들에게 문제가있음?? 적금 연금 세금 식비만 처 빼도 남는게 없는데 혹시 직장생활 하심?

    • @user-cw9yg4ld6d
      @user-cw9yg4ld6d 2 년 전

      @@user-ko4if5gr5e 왜남는게 없다고 생각하심?

  • @user-nb9lw5rl2t
    @user-nb9lw5rl2t 2 년 전 +113

    결혼을 할수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든가 " 자 일단은 해봐 그다음에 도와줄게 " 이런다고 해서 저출산을 해결할수 있을지...

    • @user-qh7kl2bw8l
      @user-qh7kl2bw8l 2 년 전 +2

      그니까 어이없지...

    • @ugoh6064
      @ugoh6064 2 년 전

      @@user-qh7kl2bw8l 너한텐 죄가 없다 너에게 강제로 태어나지 않을 권리를 뺐은 니 부모의 죄다 문크예거께서 우리를 조선인 안락사 계획으로 구원해주실 때 까지 기다려라

    • @asdfasdfasdfasdfdasfa
      @asdfasdfasdfasdfdasfa 2 년 전 +3

      @@user-ue8kr8yn8k 아니 거 한녀가 아니라 페미 아님? 우리나라 여성 분들도 업적 남긴건 많음;;; 남자들이 다 만든건 아님

    • @godsu7563
      @godsu7563 2 년 전 +2

      팩트 한국 내 출산률 0.84
      미국내 한인 출산률 0.82
      연변 조선족 출산률 0.77
      심지어 조선족과 재미교포는 각 국의 평균 소득수준보다 높은 수준임
      출산률이 낮아지는건 물론 국가문제도 한몫 하지만, 내가볼땐 한국인 커뮤니티에 문제가 있는거라 생각함 물론 내가 오버해서 느끼는걸수도 있지만 다들 너무 국가탓으로만 선동당하는 기분이 드는거같음

  • @IDjung-tk7ks
    @IDjung-tk7ks 7 개월 전 +1

    난이해가 안되는데... 그러니까.. 왜.. 사는데로 생각하게 살아? /생각하는게 있으면 그걸하셈. 그럼 생각하는데로 살수 있음 / 죽고싶은데 죽지못해 산다 등등 개소리말고/ 몸안써도 생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엄청난 시대에 사는데
    가장문제는 우리나라는 기득권이 기득권을 유지하기위해 돈이 뭔지를 안가르쳐서 문제가 생기는거임 돈이 뭔지 가르치면 일단해결될걸? 정말로 먹고 살기 힘든게 문제면 돈문제 잔아?

  • @user-cc3tm7nq3k
    @user-cc3tm7nq3k 2 년 전 +3

    청년들은 이 글을 읽어라
    그냥 결론적으로 딱 하나다
    사회분위기가 청년들에게 너무 힘들다
    역대최고 인플레이션속에서 부동산 오르지 물가 오르지 빈부격차 심해지지 근데 월급은 안오르지 취업도 안돼 교육은 대학 가서 취엄하기위한 시스템이지
    왜 대학 못가면 취업이 힘드냐? 독일봐라
    어릴적부터 전문직 기술분야 갈 사람과
    공부해서 대학갈 사람 정해져서 교육시스템이 나뉘어져있다 근데 한국은? 무조건 대학
    대학 진학 안하면 -> 결혼못함 취업못함
    공무원테크 타니 합격은안돼 인생 ㅈ망
    결혼하면 어디서 살고 뭐먹고 사냐
    수도권 부동산+물가,교육만 잡아봐라 안바뀌나.. 수도권쏠림도 해결해야되고
    해결해야할게 너무나도 많은데
    이 생각없는 윗놈들은월급 따박따박 내 일 아니니 나몰라라 ㅋㅋ
    절대 안바뀐다 현실을 바꾸기에 이미 너무 늦음
    복지만 늘리지말고 현실적인 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해야되는데 이미 개선하기에 너무너무 늦음ㅋㅋ 땅덩이도 좁은 나라에서 수도권 부동산만 10억대야
    이러니 수도권에 집도 못사 취업하려니 취업은 안돼 여자들은 보는 눈 높아.. 남자들 국방의 의무랍시고 군대가서 2년 허비했는데 아무것도 없네?
    근데 사회에 나오니 여자들이 눈이 높네?
    눈 높은게 경쟁사회에서 당연하다고 하지만
    남자가 평균 300이상은 벌어야 사람취급 받는 세상이야 그리고 힘든 결혼생활 할바에 안하려하지 왜? 우린 IMF 세대니까ㅋㅋ
    부모님 고통을 다 봤거든
    즉 미래는 없다 이 말이야ㅋㅋ
    부동산 물가 인구쏠림 교육 복지 다 잡아야돼
    왜 안바뀌냐고? 내 일 아니거든 니네들이 알아서 해라 이거야
    이미 늦었다 헬조선에서 탈출하거나 평생 사람 대우 못받고 살거나 둘중하나임
    이 글 읽으면 좋아요 한번씩 눌러주셈
    아 그러면 어떻게 하냐고?
    자 청년들아 현실적으로 진짜 하나만 말해줄게 이민가라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등
    언어+기술+자산만 만들어서 한국 뜨면 된다
    왜 가야되냐고? 물가하고 복지가 좋거든
    그리고 삶의 질과 환경도 너무 좋아
    그래 집은 어려울수있어 근데 분위기는 한국에서 사는것보다 더 좋다 근로시간도 적고 사람대우 받을수있다
    여가시간에 놀러갈수도 있고 환경조건이 너무좋음 물론 사람마다 다르긴함 노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면 힘들수있음
    한 우물만 보지말고 바깥에 넓은 세상을 봐라
    아직 늦지 않았다 배에서 탈출할 시간 남았다

  • @EL-jb8dr
    @EL-jb8dr 2 년 전 +730

    퀄리티 미쳤다ㅋㅋ 영상이 무슨 캐쥬얼한 논문보는거같음.. 와ㅋㅋㅋㅋ

    • @choonsik9207
      @choonsik9207 2 년 전 +44

      논문도 그냥 논문이 아니라 정말 방대한 자료 깔금하게 정리해서 읽는 사람 떠먹여주는 리뷰 논문 보는 것 같음….

    • @trumpronald4470
      @trumpronald4470 2 년 전 +11

      표현 좋네.
      캐쥬얼 논문. "짧고 간단한 논문" 그거 부르는 말이 있었는데 기억이 안나네...

    • @user-qv7os5vb8p
      @user-qv7os5vb8p 2 년 전

      @@trumpronald4470 소논문?

  • @ajae1854
    @ajae1854 2 년 전 +82

    정부나, 고위층은 저출산 별생각없음. 노동력 딸리면 외노자 부르면 된다고 생각함. 지금도 고노동, 고위험 작업 대부분이 외노자고

  • @user-mx5xh4yi5r
    @user-mx5xh4yi5r 2 년 전 +3

    문제는 이것뿐만 아니라 유통문제도 심해서 물가가 심하고, 수도집중화 문제로 인해서 지방과 수도의 차이도 심하고, 거기다가 갈등문제도 심해서 사람들끼리 서로 나뉘어져서 싸우는것도 심하고, 진짜 총체적난국이다

  • @user-br4zg1bq8h
    @user-br4zg1bq8h 년 전 +1

    글치 모 금수저 아니이상은 월급쟁이러 죽어라 모아도 중간에 문제 생기고 하다보면 결혼은 하기 힘든지 물가는 계속 올라가고

  • @HSK9134
    @HSK9134 2 년 전 +253

    근데 진짜 정리 잘했다 출산률 관련 영상 중에서 저출산의 원인이나 영향이나 이런 것들을 객관적인 입장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잘 정리한 것 같음.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출산으로 나라가 망하는 지경까진 안 가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정치인들이 여기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함. 이게 참 어려운 문제인게 저출산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라 더 어려운 것 같은데 어떻게든 대비를 해야함.

    • @user-ec1nb7gx9h
      @user-ec1nb7gx9h 2 년 전

      ㅡ ㅡㅡ

    • @user-so7lp8ge7j
      @user-so7lp8ge7j 2 년 전

      성폭행죄 페지하면 한달에 100명 생산 쌉가능이다

    • @user-ym3dt7vi8i
      @user-ym3dt7vi8i 2 년 전 +20

      @@user-so7lp8ge7j 이런애때문에 저출산

    • @Bluesky-cs2pc
      @Bluesky-cs2pc 2 년 전 +1

      @@user-so7lp8ge7j 왜 사냐~~~
      제발 너같은 애는 낳을 생각조차 말아라~~~ 🙏

    • @ManduLV
      @ManduLV 2 년 전 +2

      @@Bluesky-cs2pc 저런 놈은 "못" 낳습니다ㅋㅋㅋ

  • @user-qf6sg7xg1k
    @user-qf6sg7xg1k 2 년 전 +467

    80살과 150살 할바버지들의 대립ㅋㅋㅋㅋ
    진짜 세기말의 싸움이다ㅋㅋㅋㅋ

    • @WildFireXX
      @WildFireXX 2 년 전 +51

      ㄹㅇ 가슴이 웅장해진다 ㅋㅋ 근데 그 때 쯤 이면 탑골공원이 아니라 탑골온라인에서 길드원끼리 자리 싸움하는거아님? ㅋㅋㅋ 아 지금도 하는구나 예비130맹과 예비80맹의 필드보스 통제 싸움

    • @user-eg9mb5ju5m
      @user-eg9mb5ju5m 2 년 전 +4

      우리가 80이 되면 야!! 큐 돌려!! 하다가 부모욕 하면 ....
      내는 모르겠다...어지럽다 진짜
      (2021년 20살)

    • @homusa
      @homusa 2 년 전 +1

      지금 1020이 할아버지되면 어떤식으로 대화하려나

    • @user-to3mo3zq9p
      @user-to3mo3zq9p 2 년 전

      @@WildFireXX ㅋㅋㅋㅋㅋㅋ

    • @user-to3mo3zq9p
      @user-to3mo3zq9p 2 년 전

      @@user-eg9mb5ju5m ㅋㅋㅋㅋ

  • @user-qo9dt1oy3z

    좋은 자료입니다.

  • @user-zq7qi2om2p
    @user-zq7qi2om2p 2 년 전

    음 이건 내 생각인데 인구가 줄어드는것이 그리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봄. 미래사회에 예상되는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것중 하나가 기계대체로 인한 실업인데 인구가 줄면 단순노무직들이 기계로 대체되는것이 전혀 문제가 아니게 됨 . 국력이 약해진다는 소리도 있는데 옛날이야 농사지어서 먹고살았고 전쟁도 자주 있었으니 인구의 절대적 수가 많은것이 압도적으로 유리했지만 요즘은 인력 수보단 얼마나 고급인력인지가 중요함. 남은 적은수의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시켜서 고급인력으로 기르는것이 이 작은 나라에서 어쩌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음. 식량문제와 인구밀도 문제 해결은 덤. 물론 단점도 있겠지만 인구감소가 나쁜점만 가져오는것은 아니라고 봄.
    글구 인구 조만간 다시 늘꺼에요. 원래 어중간할때가 애를 제일 안낳습니다. 아예 못살거나 일정 수준 이상 잘사는 나라들은 출산율이 높고 또 다시 늘기 시작했죠 우리나라는 지금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불안정하고 못사는건 아닌데 또 아주 잘살지는 않아서 출산율이 낮은겁니다. 우리나라도 지금보다 더 잘살게 되고 사람들이 더 여유로워지면 아이를 낳을거에요.당장 나라 안에서만 봐도 평균소득 제일 높은 세종시가 출산율도 제일 높아요 인구 주는것도 다 일시적인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