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가 영국보다 잘 살게 된 이유!! (아일랜드의 초고속 경제성장)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1.
  • #아일랜드 #영국 #경제성장 #경제위기
    참고문헌:
    O'Toole, Francis; Warrington. (2008). "Taxations and savings in Ireland". Trinity Economic Papers Series. Trinity College, Dublin. 19(0).
    R. F. Foster, (2007). Luck and the Irish: A Brief History of Change 1970-2000, 7-36.
    Theo W. Moody, Frank X. Martin. (2009). 아일랜드의 역사: 도전과 투쟁 부활과 희망의 대서사시(박일우 역). 서울: 한울아카데미.
    강유덕. (2018). 경제위기 이후 아일랜드 경제의 회복과 그 요인에 관한 연구. 통합유럽연구, 9(2), 233-278.
    김균태. (2009). 아일랜드 경제위기 과정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KIEP] 지역경제포커스, 2009(8), 0-0.
    이태숙. (2004). “켈트형 호랑이”: 아일랜드 경제 성장의 양상. , (11), 219-241.
    OECD. Public Finance - Government deficits and debt - Government expenditures, revenues and deficits. 열람 날짜: 2020년 3월 17일 20시 08분

댓글 • 2.1K

  • @jisikdrink
    @jisikdrink  4 년 전 +1382

    정치학 공부, 논문 준비, 유학 준비... 개인적으로 할 일들이 너무 많아져서 영상을 자주 못 올리고 있습니다ㅎㅎ..
    그래도 제가 더 발전해야 여러분들께 더욱 양질의 정보를 드리게 되니 잘 부탁드려요ㅠㅠㅎㅎㅎ

    • @user-nz5jz8kd3t
      @user-nz5jz8kd3t 4 년 전 +19

      좋은 영상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 @user-ls1ir7ve2u
      @user-ls1ir7ve2u 4 년 전 +27

      형이 그렇다면 군대가서도 기다릴께 ^^7
      올려줘서 고마워♡

    • @user-lg8vd8ij1c
      @user-lg8vd8ij1c 4 년 전 +8

      이것만해도 충분해요 감사합니다~!

    • @crklsz2351
      @crklsz2351 4 년 전 +4

      항상 질 좋은 내용의 영상들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이팅! 코로나도 조심하시구요..

    • @ytsong6144
      @ytsong6144 4 년 전 +16

      형 납치하기 전에 독일 비스마르크 올려줘

  • @DDD-ys7te
    @DDD-ys7te 4 년 전 +27

    더블린 9개월 살다왔습니다. 08 금융위기때 경제 조지고 회복되었다고들 얘기하는데 얘네 알바 구할려면 자소서같은거 써야할만큼 취업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입니다. 물가는 런던이랑 차이가 없고 집값도 너무 비싼데 한국돈 200 벌기가 정말 힘들다고하더군요, 영상에도 나왔지만 아일랜드 살아보면 아일랜드 기업에서 만든 물건이 거의 없습니다. 가장 유명한게 기네스 라이언에어니까요,사회인프라도 너무 부족해 정말 살기 안좋은 나라입니다. 인당 gpd가 높다고 살기 좋은게 아니란걸 느꼈습니다 궁굼하신건 댓글로

    • @cloud5236
      @cloud5236 4 년 전 +2

      외국인 취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까? 한국보다도 취업하기가 힘든가요? 아일랜드 경제 어렵다 어렵다 얘기는 많이 들었는데 한국도 많이 어려워서 가늠이 잘 안됩니다. 아일랜드 국민들의 취업 분위기도 한국처럼 치열하나요?

    • @DDD-ys7te
      @DDD-ys7te 4 년 전 +4

      그냥저냥봇 그런 디테일함까지는 알지못하지만 밤 늦게까지 일하고 아침일찍 출근하고 성실합니다 취업은 저도 정확하다 말은 못하지만 직장생활을 원하신다면 쉽지않습니다. 알바도 스타벅스 한인식당아니면 외국인이 일하는거 본적이 없습니다

  • @dongook92
    @dongook92 4 년 전 +554

    근데 저건 어쩔수없는게 고작해야 인구400만 국가에서 내수를 어떻게 기대함 아니면 아일랜드가 지하자원이나 관광자원이 많은것도 아니고 결국 저게 최선이자 거의 유일한 방법으로 밖에 안 보이네요

    • @saki7998
      @saki7998 4 년 전 +84

      5천만의 우리나라도 내수보단 수출을 의존하는데 일본이나 중국 같은 1억 이상의 국가들은 내수시장으로도 기본은 먹고 들어가나 다른 국가들이 안좋으면 다 안좋아지니.. 그래도 한국은 아일랜드보다 그나마 나은 편이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그나마 몇몇 있음(삼성,LG,현대차) 아일랜드는 그런 기업이 없어서 최근에 코로나 때문에 난리인데 한번더 터지는건 시간문제

    • @Godsun96
      @Godsun96 4 년 전 +27

      중국은 내수로만 먹고 살수있는 국가예요

    • @sfdream9332
      @sfdream9332 4 년 전 +44

      내수가 안되면 수출을 해야 되는데 수출 할 기업이 없어서 문제인듯 이스라엘도 인구가 800만 밖에 안되지만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로 먹고 살고 있고 한국도 수출로 먹고 살고 있음 내수로 먹고 살려면 인구가 최소 1억은 넘어야 됨

    • @user-kg5jt9ov5r
      @user-kg5jt9ov5r 4 년 전 +16

      그래서 통일이 되야

    • @user-pw6bf8mv5o
      @user-pw6bf8mv5o 4 년 전 +25

      내수라는게 제일기초가 식량자급률인데 우리나라는 1억이되도 식량에서 무너집니다.. 쌀만먹고사는것도아니고 영토가 일단너무부족

  • @kjlee3262
    @kjlee3262 3 년 전 +320

    아일랜드는 인구가 4백5십만 정도라서 도시국가 수준의 규모. 인구가 너무 적고 그에 따라 명확한 한계또한 존재하는 나라임. 우리나라 포함한 여타 이름있는 선진국들과의 절대적인 비교는 적당하지 않다고 봄.

    • @jjjbrian6304
      @jjjbrian6304 3 년 전

      거기로꺼져 7만중에 세금이 얼마인지보라 그리고 물가수준도보고 그걸보면 저기가 풍요롭진않다 니같이 한국에서 패배자나 그런소리하지 공부좀하지 그랬어

    • @mangsang9999
      @mangsang9999 3 년 전 +116

      @@user-kb3jd3lh2v 우리가 감히 쳐다보지도 못하는 수준? ㅋㅋㅋㅋ 웃고 갑니다. 일단 1인당 gdp는 함정이 많은데, 우리나라 1인당 gdp가 3만2천달러 정도 됩니다. 이 말은 4인 가족의 1년 평균 소득이 12만8천달러, 즉 1억 4천만 원 가량 된다는 의미거든요? 우리나라 '평균'소득이요. 이게 말이 된다고 보세요? ㅋㅋㅋ 이건 그냥 삶의 질을 '가늠'할 수 있는 지수인 거지, 무슨 절대적인 게 아니에요. 그리고 저렇게 규모가 작은 나라는 법인세 낮춰서 외국기업이 왕창 들어가면 gdp오지게 뻥튀기 되거든요? 근데 그 돈 다 외국으로 나가는 거예요 ㅋㅋㅋㅋ의미 없다고요 ㅋㅋㅋㅋ수치적으로는 그 뻥튀기 된 신기루 같은 gdp를 얼마 있지도 않은 인구로 나누니까 당연히 7만불 이런식으로 나오겠죠. 근데 실속은 없어요.
      괜히 경제통계낼 때 '인구 1천만 이상 국가 기준' 이런 주석을 다는 게 아닙니다. 저짝이나 우리나 삶의 질은 크게 차이 없고, 솔직히 이런 나라들은 막상 가보면 여유면에서 좀 그쪽이 우세할 지 몰라도, 전체적으론 우리나라가 훨씬 나아요. 어차피 우리나라만 해도 지구기준으로 따지면 이미 최상류층인데 뭘 쳐다보지도 못하는 수준이에요 ㅋㅋㅋ 어이가없네 ㅋㅋㅋㅋ 하다못해 미국 가봐요. 미국은 인구 3억 3천만에 1인당 gdp 6만 5천불이거든요? 우리랑 삶의 질에서 큰 차이 있을 거 같애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한계가 왜 없습니까. 국력이 딸리면 경제적으로 아무리 부흥해도 주변국에서 툭 건드리면 박살나는데. 아직까지 그럴 이유가 없어서 안 하는 거지. 나라도 조그맣고 군사력도 별볼일 없어서 외교력도 후달리는데 가진 건 많아. 언제까지 가만둘 거 같으세요? 국제질서가 그렇게 포근해 보이십니까?
      당장 10대 경제대국에 6대 군사강국인 우리나라만해도 국제정세에 이렇게 민감한데, 아일랜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야 좀 넓히세요.

    • @nyeongan1449
      @nyeongan1449 3 년 전

      @@mangsang9999 근데 개 뜬근 없긴 한데 왜 대만은 ppp가 한국 일본보다 높은건가요? 한국 일본보다는 풍요로워 보이진 않은데

    • @johanneslee7009
      @johanneslee7009 3 년 전 +2

      @@mangsang9999 오 멋지네요 잘보고 갑니다^^~

    • @GreenYard-hz8gd
      @GreenYard-hz8gd 3 년 전 +9

      @@nyeongan1449 대만은 중국의 위협에 항상 시달리기 때문에 대만달러의 가치가 저평가 되서 그런겁니다

  • @gueng426
    @gueng426 4 년 전 +762

    자유주의 경제정책은 결국 노사정 파트너십 기반이 꼭 필요한데, 아일랜드는 민족이 겪은 역사적 정체성이 강해서 조금 더 쉽게된 건가 싶음... 아일랜드 역사 소개 너무 재미있어요!!!

    • @user-jm8sk9nh6p
      @user-jm8sk9nh6p 4 년 전 +20

      그정도 영토에..
      서울의 절반...인 인구수라면..
      가능하죠 작은 나라의 장점일수도.

    • @bred8092
      @bred8092 4 년 전 +89

      @@user-jm8sk9nh6p 모든걸 당연시 여기면 안되요 그렇게 해야한다고 그렇게 했다면 다른나라들도 다 성공했겠죠 모든 상황에서는 당연한게 없어요 그 당연한걸 하기위해서 많은 희생과 노력이 필요하고 미래에도 똑같겠죠 당연시 여기게 될때 하락세를 타게 됩니다 개인의 삶에서도 사람과의 사이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모든삶에 당연한건 없습니다

    • @user-zo5yb9bv5s
      @user-zo5yb9bv5s 4 년 전 +10

      @@user-jm8sk9nh6p ㅋㅋ당연하게 난희생하기싫으니까 그쪽이희생하도록해요

    • @INSPEXTOR
      @INSPEXTOR 4 년 전

      @@bred8092 안돼요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3 년 전 +15

      @@bred8092 당연하다는 말이 아니라 가능성이 많이 높다 쉽다 정도의 말을 좀 이상하게 받아들이신 듯...
      사람 수가 많아서 의견이 더 여러 가지 나올 가능성이 높은 나라에 비하면 적은 인구의 아일랜드 같은 나라는 국론 모으기 훨 쉽죠. 우리는 춘추전국 제자백가 정도가 아니라 제자 천가만가 시대요.

  • @user-uv6uc3ds5o
    @user-uv6uc3ds5o 4 년 전 +30

    이런 컨텐츠 너무 좋아요. 최근 세계경제에 관심이 많아졌는데 앞으로도 이런 영상 많ㅇ 부탁드립니다 ㅎㅎ

  • @1215romano
    @1215romano 4 년 전 +107

    아일랜드에서 2년 가까이 지내고 왔습니다.
    코크라는 지역이고 I.T 지역이라 그쪽 계열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이었어요. 그만큼 다양한 인종들도 많아서 좋은 경험을 하고 오게 되었네요.
    역사적으로 영국에 지배를 많이 받아 영국에 대해 반감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 그래서 인지 아이리쉬끼리 잘 뭉치고 또 유럽치고는 정이란게 존재했었습니다.
    혹시나 어학연수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일랜드도 추천드리는 곳이에요.
    다만 아이리쉬 영어 발음이 처음에 듣기가 힘들어요.
    단점이라면 날씨가 정말 좋지 않아요.
    비는 그냥 기본 패시브입니다. 날씨 때문에 우울증걸려 고국으로 돌아간 사람도 봤어요.
    개인적인 의견이었지만, 좋은 나라라고 말씀은 드리고 싶네요.

    • @user-pv4en8jz5e
      @user-pv4en8jz5e 3 년 전 +2

      영국과 가까운 나라다보니 비가 꽤 오나보네요.

    • @shy3082
      @shy3082 2 년 전 +12

      ㅈ같은 대깨문들이 없어서 일단 좋은 동네인 것 같아요

    • @johnburr4844
      @johnburr4844 2 년 전 +18

      @@shy3082 일상 생활 가능하냐?

    • @infoark6346
      @infoark6346 2 년 전

      혹시 2016년도에 계시지않았나요 ㅎ

    • @1215romano
      @1215romano 2 년 전

      @@infoark6346 16년 6월까지 있었어요

  • @user-tf8nb8vz4o
    @user-tf8nb8vz4o 4 년 전 +35

    3년전에 아일랜드 더블린 있었는데 그때도 급여가 쎈걸로 기억하는데 문제는 it업종 말곤 뭐가 없다고 들었어요 인구의 1/5이 해외에 있다고 들었구요 그리고 집값이랑 물가도 너무 쎗고 경제가 안좋아서 외국기업이랑 외국인 유치를 많이 했던걸로 기억해요 그리고 버스기사들이 5백이상 버는데도 뭐 급여가 작아서 계속 파업하더라고요 왠지는 정확히 모르는데 어째든 이제는 더 좋아 졌나보네요

    • @myungsoojung2867
      @myungsoojung2867 2 년 전 +18

      그래서 아무도 아일랜드가 잘산다는 생각을 안하죠 이분 너무 오바 해서 컨텐츠를 만드셨어요 실제로 아일랜드 뭐가 유명하냐고 물어보면 전세계 사람들이 뭐라고 말할까요? 아무도 모르죠 단순 gdp 어쩌구 하면서 잘사네 어쩌고 하는거 참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나 먹히는 방식이죠

    • @user-os4hg5bt4p
      @user-os4hg5bt4p 2 년 전

      @@myungsoojung2867 갠적으로 돈을쉽게버는방법중 최고라고생각하는게 남의돈으로 남을일시켜서 돈버는거임 아일랜드는 낮은세율로 세계적인기업들의 유럽본사를 아일랜드에 만들도록 유도했고 해외자본에서 떨어지는 중간수수료 세금으로 엄청난돈을 벌어들임 이걸바탕으로 최저임금또한 영국보다높음 아일랜드는 주변국을잘이용한잘사는나라임 기술이없어서 강한나라는아니지만

  • @gueng426
    @gueng426 4 년 전 +505

    자유주의 경제정책을 연구하게 되면 아일랜드가 가장 보여주기 좋은 사례임. 다만 근래를 보면 좀 장기적으로 더 보기 해야할듯

    • @oa6186
      @oa6186 4 년 전 +6

      뭐지 이분 댓글이 2개나...

    • @HUI2650
      @HUI2650 3 년 전 +29

      아일랜드는 항상 내수라는 방어막이 약한 국가이네요. 또다시 부메랑으로 날라 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1차,2차 산업이 바탕이 된 이후에 3,4차 산업을 겸해야 하는데 쉽지가 않나봅니다.

    • @user-zk9ym2xe6i
      @user-zk9ym2xe6i 3 년 전

      바티칸 TV 심지어 말투도 달름

    • @youngchokim68
      @youngchokim68 3 년 전 +4

      @@doai8282 ㅂㅅ

    • @user-umop23erty
      @user-umop23erty 3 년 전 +3

      @@doai8282 100명중 1명도 안될듯 사실상 아랍 신도시같은 그런 구조라

  • @BiblioVine
    @BiblioVine 4 년 전 +194

    유럽은 2008년을 기준으로 많은 것이 달라졌네요. 아일랜드가 저렇게 대단한 부를 이뤄온 것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국가홍보를 좀 해야 할듯 ㅎ 감사합니다!

    • @Gaeguring
      @Gaeguring 4 년 전 +2

      @@user-mq1wd7gy5w 나라이름이 '섬'임 ㅋㅋㅋㅋㅋ

    • @hskim6098
      @hskim6098 4 년 전 +26

      섬은 island 고 여기서 i 는 묵음이고 저 아일랜드는 ireland 여 무시가긴.....ㅉㅉ 아일랜든 영국하고는 매우 다른 자기들만의 고유한 문화가 있고 언어도 잇어. 아일랜드는 영어식 표기고 그들말로는 에이레 라고 하지...... 무시가긴 공부 좀 혀.....

    • @Gaeguring
      @Gaeguring 4 년 전 +6

      @@hskim6098 '찐'

    • @Gaeguring
      @Gaeguring 4 년 전 +7

      @@hskim6098 island에서 i가 묵음이면 뭐 스랜드 라고 읽겠노 ㅋㅋㅋㅋㅋㅋㅋ

    • @ufc4090
      @ufc4090 4 년 전 +2

      @@hskim6098 넌 한글이나 똑바로 써라. 무시가긴??

  • @user-up3vu3tl2o
    @user-up3vu3tl2o 3 년 전 +31

    아일랜드는 1인당 GDP가 높기는 하지만 이건 평균의 함정일뿐이고 세금 덜 내려는 다국적 기업들의 세금도피로 지금의 경제를 이룩했으며 엄청난 고액연봉자들이 상당수 존재하며 일반적인 서민들의 생활은 우리나라와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잘산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인다.

  • @ericpark7332
    @ericpark7332 4 년 전 +2

    아일랜드 이민을 고려하고 있었는데, 반가운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ws7pv4yo8n
    @user-ws7pv4yo8n 4 년 전 +44

    우와 정말 대단하잖아. 정말 잘 요약한것같애!

    • @user-tk5qp6ec6s
      @user-tk5qp6ec6s 4 년 전

      @@PanChoy 중국인이였으면 이걸 왜봄 ㅋㅋㅋㅋㅋ

  • @user-ky7jx7zi9t
    @user-ky7jx7zi9t 4 년 전 +88

    국가 정치 경제 사회 관련 영상 올리시는 유튜버중에 가장 구성이 깔끔한것같습니다
    쓸데없이 번잡하고 인과관계도 안맞는 영상 올려도 잘되는 사람있던데 조바심 내지않고 지금처럼 영상 꾸준히 올려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bmw7671
      @bmw7671 4 년 전 +1

      효과음 보는 재미도 있어요.. 무엇보다 발음이 너무 좋고, 자극적인 타이틀에 같은 얘기 반복하는 그런 경향도 적어서 넘나 사랑스러운것.

    • @bmw7671
      @bmw7671 4 년 전 +1

      지thㅣㄱ한잔형 사랑해요

    • @user-fl2bh2se1q
      @user-fl2bh2se1q 3 년 전

      근ㄷㅔ 싸우는 애들이 있어요

  • @YoungSpoon
    @YoungSpoon 3 년 전 +1

    아일랜드 17년지기, 이런 비디오가 있다는게 정말 좋네요. 머리에도 쏙쏙 들어오는 정보! 계속 좋은 정보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jimmy__sung
    @jimmy__sung 4 년 전 +2

    지식한잔님은 정치 사회주의 얘기도 좋지만 경제적인 부분을 다뤄주실 때 이해가 더 쏙쏙되는 것 같아요! 미국편도 그렇고요 항상 감자합니다

  • @alyeonhan
    @alyeonhan 4 년 전 +5

    매일영상 볼때마다 너무 재미있고 세계사 공부할때 정말 좋고 너무 재미있네용!!

  • @user-pk5bs7bv8r
    @user-pk5bs7bv8r 4 년 전 +38

    9:08 아일랜드 너무 귀엽당♡♡

    • @bone1446
      @bone1446 3 년 전

      우리 윤태가 더 귀여운걸♡♡

    • @aaaa-wf7hh
      @aaaa-wf7hh 2 년 전

      남자들끼리 ㅅㅂ

    • @user-wr5wo3xo3m
      @user-wr5wo3xo3m 2 년 전

      @@aaaa-wf7hh 왜 남자라고만 생각해? ㅋㅋ

  • @hong_coach
    @hong_coach 4 년 전 +6

    이런거 너무 좋다..

  • @solrariireland6812
    @solrariireland6812 3 년 전 +26

    제가 살고 있는 아일랜드를 이렇게 잘 설명해주신 분은 처음 본 것 같아요~ 제가 잘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서 유익한 영상인 것 같아요:-) 지인들에게도 추천할게요~~

    • @j.c.s7762
      @j.c.s7762 2 년 전

      아일랜드의 최저임금이 얼마인가요?

    • @j.c.s7762
      @j.c.s7762 2 년 전 +2

      @@user-sz3bl1jr3y 요세 악플 다는거 조심하세요 신고당해요 ㅋ

    • @mirr660
      @mirr660 2 년 전 +1

      @@user-sz3bl1jr3y 박지성도 손흥민도 다 배신자냐? K리거 발전을 위해서 한국에서 뛰어야지…

    • @_ire3432
      @_ire3432 2 년 전

      @@j.c.s7762 현재 10.5유로 입니다

    • @j.c.s7762
      @j.c.s7762 2 년 전

      @@_ire3432 네 감사합니다 엄청높군요 ㄷ

  • @user-ji2fi7em7k
    @user-ji2fi7em7k 4 년 전 +4

    바쁘셔도 계속 영상 올려주셔서 넘 고마와요 ㅠㅠ

  • @Frontera6
    @Frontera6 4 년 전 +232

    대외적인 영향을 크게받는 구조라 나라가 휘청이는것도 순간이네요. 기본적인 시스템을 바꾸지 않는한 같은 실수를 또 하게 될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드네요.

    • @MT-yj1ub
      @MT-yj1ub 4 년 전 +14

      근간 체급이 워낙 작아서 불가피한 면이 잇는듯

    • @park5178
      @park5178 4 년 전 +12

      한국도 비슷하지 않나요

    • @user-ev9wv8up7s
      @user-ev9wv8up7s 4 년 전 +48

      @@park5178 수출주도국가이며 상대적으로 내수가 빈약한 한국 또한 대외적인 영향을 크게 받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 @Jennithebrayne
      @Jennithebrayne 4 년 전 +23

      @@user-ev9wv8up7s 일본애들은 자기나라 자부심이 강해 여행도 일본 제품도 일본 음식도 일본 이렇게 다 다 자국것만 고집한다는데 한국도 나라에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음. 같은 상품이라도 한국게 훨씬 좋은 것 같은데 외제라고 막사는 경우도 많이 봄 그래봤자 만든건 중국인일텐데ㅋㅋ

    • @Himizu2023
      @Himizu2023 4 년 전 +31

      구조를 바꿀 수가 없죠. 천연자원도 없고, 인구도 매우 작은 소국인데도 크려면 외국이랑 무역을 하는 수 밖에 없어요. 이렇게 단시간 내에 성장한게 오히려 기적 그 자체에요.

  • @expert0509
    @expert0509 4 년 전 +1

    너무너무너무 잘보고있습니다
    쵝오! ^^

  • @j.9764
    @j.9764 4 년 전 +1

    복잡하게 집어넣던 애매한 지식을 ㅋㅋㅋ 이렇게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 @bambara72
    @bambara72 4 년 전 +596

    이번에 또 경제위기가 찾아올듯한데
    수출주도국가인 한국은 어떻게 넘어갈것이며
    아일랜드는 어떻게 넘어갈지 궁금하네요

    • @srm0310
      @srm0310 4 년 전 +19

    • @bmo1580
      @bmo1580 4 년 전 +37

      아 답은 혁명이다

    • @user-uc6nj1pq6d
      @user-uc6nj1pq6d 4 년 전 +4

      BM O 뭔 혁명?

    • @user-wy3zf5fd8y
      @user-wy3zf5fd8y 4 년 전 +71

      제 생각엔 2008년 보단 나을거고 언제나 그랬듯이 달러에 휘청거릴거 같어요. 근데 우리나라 기업들이 imf 이후로 보수적이 되다보니 기반이 튼튼해진 회사가 많아요. 2008년때 옳았음을 증명했으니 잘 버텨낼듯.

    • @user-wb1yq3bp9m
      @user-wb1yq3bp9m 4 년 전 +10

      마르크스가 인터넷에 환생ㅋㅋㅋㅋㅋ

  • @-tv2231
    @-tv2231 4 년 전 +440

    사회적 파트너쉽..우리나라도 배워야하는 문화다..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4 년 전 +11

      참 하기 어려움....
      우리나라는

    • @-tv2231
      @-tv2231 4 년 전 +58

      @@user-zb7io6mn2h 노조..기업간문화..정말이에요

    • @sojaemin1
      @sojaemin1 4 년 전 +19

      우린 불가능하다고 느꼈습니다.

    • @jhintomang2290
      @jhintomang2290 4 년 전 +5

      우리 나라의 노사정 위원회하고 많이 다른가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ㆍ~

    • @-tv2231
      @-tv2231 4 년 전 +28

      @@jhintomang2290 맞아요 양쪽모두 협상을하고 타협을해야하는데 다들 반대를위한 반대만을하고있으니..

  • @okhankim5512
    @okhankim5512 4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 @J789H678
    @J789H678 4 년 전

    너무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 @user-el2lv8rw2q
    @user-el2lv8rw2q 4 년 전 +3

    감사합니다

  • @user-lc9zh4cy4j
    @user-lc9zh4cy4j 4 년 전 +293

    아일랜드 하면 이빨빠진
    호랭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강대국인 영국의 그늘 아래있는
    그냥 그저그런 관심밖 나라였는데
    좋은 정보영상 감사드립니다.

    • @barcodekr
      @barcodekr 4 년 전 +12

      아일랜드는 호랑이였던 적이 없었을텐데.. 스페인이나 이탈리아, 포르투갈마냥 과거에는 화려했지만 지금은 쇠퇴중인것도 아니고 그냥 우리나라만한 섬에서 살다가 대영제국에게 식민통치받다가 독립하고 중립국행세중 이것밖에 모르는데

    • @user-wg4or1ei9x
      @user-wg4or1ei9x 4 년 전 +47

      @@barcodekr 글 다시 읽으셔야...
      서론뒤에 영국...

    • @aned7200
      @aned7200 4 년 전 +2

      아일랜드는 지정학적 위치의 단점 때문에 경제 성장을 해외투자나 영국에 의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은 계속 지속 될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 @user-lo8tf6is7k
      @user-lo8tf6is7k 4 년 전 +30

      단풍모찌 충분히 오해할만큼 가독성 안좋게 댓글 써놨음

    • @user-ul6qh7zo1k
      @user-ul6qh7zo1k 4 년 전 +11

      ㄹㅇ 지식한잔보면 영국이 얼마나 인성터지고 위선적인 나라라는 걸 알수 있네

  • @BluebonnetU
    @BluebonnetU 4 년 전 +2

    와우 수준이 높은 내용이네요.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미국에서

  • @user-qt2st4vn7r
    @user-qt2st4vn7r 4 년 전 +88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영국에 지배당했던아일랜드를 일본에 지배당했던 우리나라의 역사와 비슷하다고 미약하게나마 생각했는데,
    이 영상을 통해 배워야할 것과 조심해야 할 것을 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아일랜드와 한국이 다같이 성장하는 국가가 되었으면 합니다~!

  • @kevinkorea
    @kevinkorea 4 년 전 +30

    3:08 귀여워 😍

  • @JKSHIN-ow8ol
    @JKSHIN-ow8ol 4 년 전 +3

    리얼 개꿀잼이네여 구독 박고 갑니다

  • @hoaschool7
    @hoaschool7 4 년 전

    와 와닿네요

  • @user-zv7fl8go3s
    @user-zv7fl8go3s 4 년 전

    컨텐츠 너무재밌어여

  • @user-nz5jz8kd3t
    @user-nz5jz8kd3t 4 년 전 +450

    아일랜드는 감자 기근으로 인한 인구 유출(지금도 그 시절의 인구를 회복 x)에다가 영국의 식민 지배를 몇백년이나 받는 등의 아픈 역사가 많이 있었어도 저렇게 발전했다는 걸 보고 정말 다행이라고 보네요. (더 신기한 것은 우리나라보다 잘 산다는)

    • @user-tz1dm1gx1d
      @user-tz1dm1gx1d 4 년 전 +32

      영국 식민지 시절에 아일랜드인 탄압과 강압적 이주 정책도 아일랜드에서 인구가 빠지는 현상에 한목했을정도로 영국에서 아일렌드에게 했던 짓도 인구에 많은 유출을 가속화했음

    • @user-nz5jz8kd3t
      @user-nz5jz8kd3t 4 년 전 +3

      @@ijun8434 뭐 잘사는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으니까요

    • @jinpark5903
      @jinpark5903 4 년 전 +22

      가보면 잘사는것아님 ㅋㅋ

    • @user-sc9is6iu8b
      @user-sc9is6iu8b 4 년 전 +5

      @@Lis-wj8rx 유로인데 아일랜드가 환율가주고 장난을 어떻게 치나요?

    • @todaynextday
      @todaynextday 4 년 전 +15

      @박태성 발전한지 얼마 안되서 그렇거나 단지 인구가 적기 때문에 gdp가 높은 것도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까 싶네요, 룩셈부르크 같은 나라라고 생각하면 편할듯

  • @user-rz2ji1ju6y
    @user-rz2ji1ju6y 4 년 전 +27

    3:28 뜸금 스타로 비유하기ㅋㅋㅋㅋㅋㅋㅋㅋ

  • @FireInTheHole18
    @FireInTheHole18 2 년 전

    공부 열심히 하셨군요. 멋집니다.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 @user-gw1fg1vk3j
    @user-gw1fg1vk3j 3 년 전

    역사를 읽어주는 지식한잔
    속도가 빠르긴 한데 그래서
    더더 집중할수 있는거 같으요
    구독하고 갑니당

  • @user-hx9pi2xl3o
    @user-hx9pi2xl3o 4 년 전 +8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지식한잔 채널은 정말 유익한 것 같아요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저의 부족한 세계사, 국제정치 지식을 채워주셔서 감사해욧

  • @ohnato
    @ohnato 4 년 전 +58

    아일랜드식의 경제성장은 상당히 큰리스크가 있는 방식이죠.
    비슷하게 싱가폴이나 리히덴슈타인 같은 나라들이 있음.
    조세회피처로 이용되는 지라 경제규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민소득은 그리 높지 않다는게 함정.
    소수의 부자들과 기업들이 세금회피를 위해 들어와 있어서 1인당 GDP가 높아지는 착시가 있는 것임.

    • @greyvan7773
      @greyvan7773 2 년 전 +4

      오... 이런 견해 감사

    • @ohnato
      @ohnato 2 년 전 +1

      @@greyvan7773 덧붙여 설명하자면,
      어차피 조세회피가 목적이므로 고소득자에대한 세율이 낮아요.
      고소득자를 많이 받아들이는게 차라리 세수면에서 이득이므로 그런거죠. 그들의 소비에의한 낙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
      그래서, 저소득자와 세율차이가 거의 없어요.
      싱가폴과 비슷하지만, eu국가라는 이점이 있는 반면,
      세율을 너무 낮추지 못하도록 eu에서 지속적으로 압박이 들어옵니다.
      게다가 요즘은 이런식의 조세회피를 막기위해 특정 국가에서 벌어들인 소득에대해 해당국가에서 일정부분 과세하자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서 조세회피가 어려워 질겁니다.

    • @dyk4284
      @dyk4284 2 년 전 +1

      그러면서 물가는 엄청 높고 실질 소득은 낮아서 대다수 서민층은 힘들게 살아가겠죠. 한국도 비슷하게 가겠지만.

    • @devil_judge
      @devil_judge 2 년 전 +2

      아일랜드는 잘 모르겠지만, 싱가포르는 정말 빈부의 격차가 심각함

    • @pyeuneu
      @pyeuneu 2 년 전 +7

      지금 미국에서 같이 친하게 지내는 아이내 가정이 아일랜드에서 파견온 분들입니다. 역사/지리에 관심이 많은데다 아일랜드 사람들이 잉글랜드를 가깝고도 먼나라처럼 여기는데 우리나라/일본과 비슷해서 저도 한국은 일본 많이 따라왔다, 요즈음은 아일랜드가 잉글랜드 보다 돈 더 잘벌지 않냐 그러니깐.. GDP per capita 이런게 다 터무니 없이 과대포장 된거라고 하더군요...다 외국돈이고 룩셈부르크 처럼 Tax haven 이라서... GNP per capita 는 아직 oecd 평균 밑이라고 하면서 아직 서유럽에서는 가난한 축에 속한다고 말합니다. 왠만하면 미국에 계속 있고 싶다고 그러네요...미국도 힘든데.

  • @HoneyJamTesla
    @HoneyJamTesla 3 년 전

    넘 잼난당 ㅎ 정말 유익한 영상!

  • @user-su7ul6tq8u
    @user-su7ul6tq8u 4 년 전 +1

    목소리 넘 좋아여

  • @user-lx6zr3lj6j
    @user-lx6zr3lj6j 4 년 전 +13

    하아아앍 9번째로 와서 잘 보고갑니다!

  • @jongcheolkim4613
    @jongcheolkim4613 3 년 전 +23

    감정과 감성에 빠져서 지도자를 선택하는 어리석음을 이번 기회를 통해 배우개 되네요. 정치인은 인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 어떤 비젼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 @user-gr7zz4lc3j
    @user-gr7zz4lc3j 4 년 전 +2

    지식한잔님 아일랜드에 대한 양상 잘 봤습니다
    내용정 리먼 브라더스 사태랑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에 대해 듣고싶은데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 @namubobos7647
    @namubobos7647 2 년 전 +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저도 아일랜드를 봤을때 한국과 아일랜드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데 역사적으로 국민성으로 많이 비슷하다고 느껴요~

  • @jaeheonkim
    @jaeheonkim 2 년 전 +166

    지금 얘기나오고 있는 전세계 최소법인세 합의 나오면 바로 골로가는 경제구조가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 @user-ss5wr8zr7v
      @user-ss5wr8zr7v 2 년 전 +2

      훠훠훠

    • @user-kt4vj5rx1k
      @user-kt4vj5rx1k 2 년 전

      왜요??

    • @user-nm2gt7op9j
      @user-nm2gt7op9j 2 년 전 +1

      @@user-kt4vj5rx1k 아일랜드에 投資한 企業들이 다른國家로 빠져나가서 그럴거예요.....

    • @user-qc4lv2yh6n
      @user-qc4lv2yh6n 2 년 전 +20

      @@user-kt4vj5rx1k 사실상 법인세가 거의 없다싶이 하면서 전세계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었는데 최소법인세 합의가 되어버리면 아일랜드에 기업을 둘 이유가 없어짐
      그럼 한 순간에 수많은 기업들의 법인세가 증발하는거 ㅇㅇ

    • @user-kt4vj5rx1k
      @user-kt4vj5rx1k 2 년 전 +1

      @@user-qc4lv2yh6n 아!!!

  • @user-mo7em4ut2f
    @user-mo7em4ut2f 4 년 전 +21

    아일랜드 한번 가보고싶군요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1

      볼게 있을까요 ㅋ

    • @user-gj1qt5mu5r
      @user-gj1qt5mu5r 4 년 전 +1

      코로나19 ㅠㅠ

    • @WDH0119
      @WDH0119 4 년 전 +2

      여유로운 나라에요 아주

    • @footyhunter
      @footyhunter 4 년 전

      @오도독 볼 것도 그렇고 물가도 비싼편이라 여행하기엔 별로죠

    • @BB-bi6jy
      @BB-bi6jy 4 년 전 +1

      @오도독 작년에 워홀로 몇달 살았는데 볼건 솔직히 많진 않음ㅋㅋ

  • @meaculpa938
    @meaculpa938 3 년 전

    아일랜드의 고소득은 참 궁금했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user-yi4ch3sw4e
    @user-yi4ch3sw4e 3 년 전

    아주 도움되는 내용이었습니다

  • @user-hr3vo5ji1o
    @user-hr3vo5ji1o 4 년 전 +4

    지식한잔님 영상보면서 세계역사 많이 알게되어 좋아요 건강조심하시고요 이번 영상도 감사합니다^^

  • @Kuromee_xoxo
    @Kuromee_xoxo 4 년 전 +27

    아일랜드 사람들이 그래서 그렇게 여유있어 보였구나... 너무 친절들했던 기억이... ㅠ...

  • @user-oe7on3fd9x
    @user-oe7on3fd9x 2 년 전

    이런거 좋네요

  • @user-sn6em4ch4v
    @user-sn6em4ch4v 4 년 전 +115

    아일랜드나 아이슬랜드 같이 금융중심의 국가와 생산성 높은 기업을 다수 보유한 한국과는 비교하기가 어렵죠

    • @wonderstruck6697
      @wonderstruck6697 3 년 전 +39

      한국을 아일랜드,아이슬란드,싱가폴,브루나이,룩셈부르크같은 도시국가 수준의 금융,관광,카지노,중계무역하는 나라와 비교하는거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조회수 늘리려는 자극적 기사인거죠..우리나라 울산,충남같은 광역지자체도 GDP 6만불~8만불이에요.ㅋㅋㅋ..강력한 제조업 거점도시라 언급한 국가들보다 훨씬 안정적인 GDP인 거죠.과거에는 G7국가와 비교하다가 PPP로는 영국,일본도 제쳐버리고 명목으로도 별차이 안나게 되니까 이젠 싱가폴,아일랜드,룩셈부르크..갖다붙일 나라는 다 데려오네요.ㅋ

    • @beyondthehorizon7651
      @beyondthehorizon7651 3 년 전 +3

      @@wonderstruck6697 이게 맞다

    • @wonderstruck6697
      @wonderstruck6697 3 년 전 +7

      @@user-zq6ib3ri9h UN이나 IMF,세계은행등의 '모든' 지표에서 한국은 선진국이지만 선진국의 주요기관들이 발표하는 '최상위권 선진국'을 평가하는 가장 확실한 기준은 OECD내의 DAC(선진공여국-전세계 개도국에 대한 경제지원의 90%가 DAC회원국에 의해 집행,한마디로 DAC회원국이면 개도국에 경제지원하는 선진국중 최선진국인증) + 파리클럽(세계주요채권국-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개도국에 돈을 많이 빌려주거나 자본을 투자한 국가모임)의 동시회원국입니다.전세계에 서,북유럽주요국+미국,캐나다,+한국,일본+호주가 여기에 해당합니다.월드클래스 선진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입니다.

    • @nimuygan5418
      @nimuygan5418 3 년 전 +2

      @@wonderstruck6697 ㄹㅇ 비교할 걸 비교해야지 아무리 한국이 싫어도 인구 1000만도 안되는 선진국과 비교하면 뭐하자는 건지 ㅋㅋㅋㅋㅋㅋ

    • @gentlewave258
      @gentlewave258 2 년 전 +1

      @@user-nv7vr9ii1k 댓글 다시 읽어보세요. '금융 중심의 국가인 아일랜드' 와 '생산성 높은 기업을 다수 보유한 한국'입니다.

  • @user-yh4tb3jq3k
    @user-yh4tb3jq3k 4 년 전 +3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해요~~

  • @user-zp4dr1fw3p
    @user-zp4dr1fw3p 4 년 전 +46

    지금 세계경제가 휘청이고 있어서 아일랜드에 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겠네요

  • @yourownshame
    @yourownshame 4 년 전 +250

    아일랜드 Gdp가 높은 이유가 낮은 법인세율때문에 아일랜드로 들어온 해외기업들이 아일랜드의 gdp를 뻥튀기해주기 때문임.

    • @alwaysawake0000
      @alwaysawake0000 4 년 전 +74

      ㄴㄴ GDP가 높은게 아니라 GDP per capita가 높은거임. 인구가 적으면 적을수록 GDP per capita가 높고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GDP가 높음. 그리고 아일랜드는 GDP순위가 전세계 32 위임. GDP per capita가 한국의 3배가 된다고 해서 국민들이 부자다? 절대아님.

    • @user-mn5ks3rt5x
      @user-mn5ks3rt5x 4 년 전 +1

      @@alwaysawake0000 우와 좋은정보감사합니다 ㅎㅎ

    • @user-sc9is6iu8b
      @user-sc9is6iu8b 4 년 전 +11

      @@alwaysawake0000 음... 인구가 적다고 1인당 gdp가 무조건 높은건 아니고요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gdp는 올라가겠지만 인구가 적다고 1인당 gdp가 항상 낮은건 아닙니다.

    • @user-sc9is6iu8b
      @user-sc9is6iu8b 4 년 전 +3

      @@alwaysawake0000 그리고 국민들이 부자다라는 기준은 나라마다 달라서 딱머는머다라도 지칭할수있는게 안됩니다

    • @bjj7309
      @bjj7309 4 년 전 +10

      Wonjae 다 맞는 말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론 대부분 맞는말 룩셈부르크가 1인당 수익 1위인데 그나라가 부자는 아니니까

  • @user-jp9cg4dy5p
    @user-jp9cg4dy5p 4 년 전 +3

    지식한잔님 넘 유익해요 롱런하세요!! ♡(.◜ω◝.)♡

  • @weneedhumor7
    @weneedhumor7 4 년 전 +23

    5:33 여기부터 귀여워서 주금 ㅜㅜ

  • @jaypark7417
    @jaypark7417 4 년 전 +28

    더블린에서 잠깐 있었습니다. 물가 엄청 비싸고 도시 건물자체가 오래된것들이 많습니다. 날씨는 워낙 안좋아서 포기하셔야 하구요. 여러나라 경험했지만 날씨/기후가 최악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은 높지만 대부분 미국계 IT Giants/금융 위주라서 빈부격차 엄청나서 살기 힘든곳입니다. 그리고 섬이다 보니 다른 유럽 나가려면 비행기 타야 하는데 안개가 워낙 심한곳이라서 결항/연착도 자주 되구요.
    외국인한테는 쉥겐조약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미그레이션 통과해야하구요. 저는 한국이 아일랜드의 필요한 부분만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제조업기반의 국가가 국민들의 경제와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죠. 그렇다고 금융/서비스를 키우지 말자는건 아닙니다. 참고로 저는 금융쪽에 있고요.

    • @eunyoungher5548
      @eunyoungher5548 4 년 전 +2

      M.L. PR 게다가 종교 때문에 속시끄러워서 동양인은 그럴 일없겠지만 동네 잘못 들어갔다간 1.이유없이 욕먹기 2.다굴 3.칼빵 4.살인 당하는 경우도 많죠 허허...

    • @jennylovemexico
      @jennylovemexico 3 년 전

      Eunyoung Her 헉... 종교 때문에 동양인 인종차별 심하나요??

    • @jennylovemexico
      @jennylovemexico 3 년 전

      Eunyoung Her 동양인 거주 별로 안하는지? 글고 한인타운 이런건 없는지..? 보통한인타운은 어디나 있는데 아일랜드는 넘 쪼그매서 없을수도..

    • @tidore8729
      @tidore8729 2 년 전

      @@jennylovemexico 동양인한테 종교가 문제가 된다는게 아니라 저나라 사람들끼리 카톨릭믿냐 프로테스탄트믿냐 갖고 피터지게 싸우나봅니다

  • @n0780
    @n0780 4 년 전 +5

    실제로는 한국이 아일랜드보다 선진국이고 더잘살아요~~ 아일랜드에서 외국기업에대하여 세금혜택을 주다보니 외국기업이 아일랜드에와서 돈벌어 자국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gdp는 높게책정될지 몰라도 실제 아일랜드에 돌아가는 돈은 얼마안됩니다. 그리고 인구가 몇백만 밖에 되지않는 점도 1인당 gdp가 높게 책정된 이유이고요, 아일랜드에서 몇년 살아봤지만 사회 인프라 나 국민들 생활수준을 보면 한국이 더잘살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 @kjs963219
    @kjs963219 2 년 전 +1

    기업 규제 완화, 세금 인하, 노동시장 유연화, 국내 일자리 창출과 성과에 대한 혜택으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기업을 끌어들이면서도 해외자본의 영구적인 유치와 수익을 기반으로 내수경제를 더 탄탄히 해야만 만약에 해외자본이 빠져나가더라도 내수로 경제를 지탱할 수 있다는 말이네요. 극단으로 치우치지 않고 적당함을 유지하는게 좋겠네요. 한국도 수출의존도가 높은데 세계경제가 어려워지면 그나마 버틸 수 있는게 국내 대기업들 덕분인듯 하네요. 확실히 튼튼한 국내기업들이 잘 버텨줘야만 위기대처능력이 좋아지겠네요. 기업 그만 조지고 규제완화, 세금인하해서 마음껏 국내에 투자할 수 있도록 바뀌었으면 합니다. 한국도 잘 경제난을 헤쳐나가길 바랍니다.

  • @user-fw6ex6iv5t
    @user-fw6ex6iv5t 4 년 전 +128

    4:17 이 제일 부럽다..

    • @user-he8xj2rm4c
      @user-he8xj2rm4c 4 년 전

      샘숭

    • @user-sc9is6iu8b
      @user-sc9is6iu8b 4 년 전

      한국에도 저런기업들 지사있어요 구글등등

    • @user-vj8ci6gm4m
      @user-vj8ci6gm4m 4 년 전

      @@user-sc9is6iu8b 본사는 아니라는점.

    • @Gaeguring
      @Gaeguring 4 년 전 +2

      @@user-vj8ci6gm4m 구글 본사를 뭐 어떻게 한국에 유치합니까 ㅋㅋㅋㅋㅋㅋㅋ 유로 본사를 아일랜드에 유치한거죠. 우리나라도 따지고보면 당연한거지만 대한민국 구글 본사는 대한민국에 있음

    • @user-ze9xg4fr4j
      @user-ze9xg4fr4j 3 년 전 +1

      삼성본사있는걸로 만족하죠ㅋㅋ

  • @teutonicpaladin9207
    @teutonicpaladin9207 4 년 전 +158

    7:34 아니 2015년 GDP 25% 성장 실화냐? ㄷㄷㄷ

    • @user-ji8em1df3b
      @user-ji8em1df3b 4 년 전 +28

      가능합니다. 아일랜드의 GDP에서 해외기업들의 유럽본사 법인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가까이 될 껍니다. 아일랜드의 법인소득세가 12.5%수준이라 다른 유럽국가의 절반 정도이고, IT,제약 등 첨단기업은 6.5%입니다.
      유럽 각국에서 벌어들인 매출과 이익에 대해 원가조작질로 현지 이익은 최소로 만들고 아일랜드에 있는 유럽본사의 이익을 높게 잡으면 어마어마하게 절세됩니다.
      아일랜드 GDP가 25% 성장한거는 아마 아일랜드의 법인세율 하락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겁니다.
      아일랜드 같은 조세피난처에 지역 본사를 두고, 지역본사 소재국가와 현지지사,법인 소재국가의 조세정책에 따라 수시로 원가조작을 합니다.
      실물이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놓고 매출 조작도 가능하며, 실물이 이동해도 기술사용료, 자문료, 경영지원수수료, 판매수수료, 창고보관료, 운송료, 이자 따위가 원가조작질의 주요수단입니다.

    • @whosthat715owl7
      @whosthat715owl7 3 년 전 +1

      저런 국가는 갑작스러운 유가 상승이나 요즘 같은 불확실성이 팽배 한 펜데믹 사태때에는 대외적인 영향력이 제일 취약한 경제 구조라 하루 아침에 폭망 할 수도 있음.

    • @soeun2011
      @soeun2011 3 년 전 +1

      실제로 그걸로 먹고살기때문에 기업들이 대놓고 장부 조작해도 눈감아주고있죠ㅋㅋㅋ...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2 년 전

      진짜 틀딱들도 아니고 국가경제를 GDP로 설명하고 접근하다는거 자체가 오류임..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운 시대에 GDP는 발전의 척도가 되지 못합니다. 해당 자본이 모두 자국과 연결되지 않으니까요.. 실제 아일랜드 1인당 GDP는 7만달러로 영국보다 높지만 실지 생활 수준은 영국보다 훨신 낮습니다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2 년 전

      PGDI 지수.. 경제 3주제 기업 정부 가계중 가계의 가처분소득을 나타낸 지수로 실질적인 국민생활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PGDI로 보면 아일랜드는 한국보다 낮은 국가입니다... GDP에서 거의 대부분이 기업이 차지하는 비정상적인 구조이죠...

  • @user-mu9sy7wb1h
    @user-mu9sy7wb1h 4 년 전

    세상에 알림설정했는데 안 떴네요
    요즘 쉬는줄 알았네요 왜 안올리시나 하고 찾아 들어와봤는데 한꺼번에 본다고 눈빠짐

  • @G_seektree
    @G_seektree 4 년 전 +8

    저글링 비유가 이렇게 적절할 수가 있나요 ㅋㅋㅋㅋ
    EU가입이 아일랜드경제발전을 폭발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나 봅니다.
    사회적 파트너쉽 부럽네요 ... 아일랜드가 금융위기를 빠르게 탈출하고 지금 다시 GREAT AGAIN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아니었을까요.

    • @manullim
      @manullim 4 년 전

      너무 환상 갖지 마세요... 외자유치 + 조세혜택 등... 한국이라면 절대로 할 수 없고 해서도 않되는 정책으로 "외형상" 성장한 소국입니다.
      최근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부럽게 생각했던 유럽의 "선진국"... 현실에서는 우리보다도 한수 아래인 경우가 많죠.

  • @user-hj9pz8tg8e
    @user-hj9pz8tg8e 4 년 전 +91

    그러면 이번 코로나사태로 인한 불황또한 아일랜드에게 치명적이겠네요

    • @AppleMango.
      @AppleMango. 4 년 전 +5

      일본 중국 한국 모두 멸망임 ㅋㅋ

    • @user-sc9is6iu8b
      @user-sc9is6iu8b 4 년 전 +11

      불황에 코로나덮친격임 원래 불황이었음

    • @user-ye3gq1vk9l
      @user-ye3gq1vk9l 4 년 전 +30

      한국은 이미 그분때문에 무너져내리고 있었는데 치명타 한대 더 얻어맞은거죠

    • @macgulri
      @macgulri 4 년 전 +7

      아일랜드 걱정보다 대한민국걱정을...

    • @kimbio3112
      @kimbio3112 4 년 전 +17

      위기상황에서 가장 강한건 제조업 특히 중화학 및 첨단산업입니다. 한국은 체질적으로 경제적 위기는 잘 버티는 나라에요.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4 년 전 +26

    1:33 근데 이제는 자기들이 들어야할 소리.
    (경제악화, 보수당 & 노동당의 당파분쟁, 그리고 브렉시트)

  • @ywetjjeop7884
    @ywetjjeop7884 2 년 전

    한국경제에 관심있는 이라면
    꼭 들어야할 유익한 내용이군요~
    뇌섹남 님,
    앞으로의 강의도 기대됩니다 ㅎ

  • @higedan10
    @higedan10 4 년 전

    옆에 있는 아이슬란드 얘기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 @user-he1qh5mz6f
    @user-he1qh5mz6f 4 년 전 +6

    그린란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jhpaik77
      @jhpaik77 4 년 전

      오 저도 이거 알고싶어요! 그린란드 역사 한 번 다뤄주세요!

  • @user-uf2py2ny6n
    @user-uf2py2ny6n 4 년 전 +6

    1:43 저만 빅스비 켜졌나요?

  • @Asaeki
    @Asaeki 2 년 전

    진정한 좌우합작이네요

  • @kimbio3112
    @kimbio3112 4 년 전 +43

    경기불황과 대내외위기상황은 제조업강국이 제일 잘 버팁니다. 한국,독일 등이 대표적 케이스죠. 아일랜드는 태생적 한계가 있어서 어쩔수 없습니다.

    • @BDDElectronic
      @BDDElectronic 4 년 전 +1

      하지만 제조업의 미래가 그리 밝진 않죠.

    • @user-vx6kx9rn1u
      @user-vx6kx9rn1u 4 년 전 +6

      @@BDDElectronic 제조업 미래가 안밝다는건 무슨 신박한 이론이지? 니증명하면 노벨경제학상감인데?

    • @imme2458
      @imme2458 4 년 전 +2

      대한민국..제조업 강국이긴 하나 생산한 제품을 내수가 아닌 수출로 돌려서 먹고사는 나라죠 거기다 에너지자원은 전량 수입의존...
      한국도 지금까지 어떻게 버텨오긴 했으나 외풍에 약한 나라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 @doorco1330
      @doorco1330 4 년 전 +4

      한국이랑 독일을 동급으로 보다니 ㅋㅋㅋㅋㅋ 풉 한국은 규제 때문에 아무것도 할수없는 나라인데 ㅋㅋㅋ

    • @user-vx6kx9rn1u
      @user-vx6kx9rn1u 4 년 전 +2

      @@imme2458
      너 경알못이지?
      외풍에 약한나라도 이제 한물간 개씹소리임..
      07년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
      08년 세계금융위기
      10년 유로화사태
      15년 그리스 부도
      16년 브렉시트
      그리고 이번 코로나 사태까지
      해외발 경제위기에 모두 그해에 경제성장률 선진국중에서 제일 평타치였음.
      97년 아시아 외화위기, 00~01 닷컴 버블이후에 이렇다할 외풍 입은적 없음

  • @rnfu0074
    @rnfu0074 4 년 전 +89

    아일랜드가 국민소득 높은 이유는 인구가 적고 해외자본 유치와 EU라는 단일시장과 유로화라는 단일 화폐라서 그런거고 실질적인 능력은 제로에 가깝죠 한마디로 우리나라와 같이 제조업 기반의 수출 무역 의존도가 높다는 점으로 상황이 비슷하다고 보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인플레이션이 심하지 않은 편이고 공공부채도 안정적인 수준이고 외화보유고도 상당한 편이고 제조업이 양적 축소 됬지만 질적 향상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5천만명이라는 인구와 세계에서 가장 잘 구축된 네트워크 인프라를 고려해볼때 아일랜드는 세계경기 악재라는 파도에 취약한 상황이고 우리나라는 그렇게 취약하다고 보긴 어렵죠 제조업 기반의 실물경제가 되냐 안되냐의 차이는 매우 큰 차이입니다

    • @Mr-fy4rc
      @Mr-fy4rc 4 년 전 +12

      국뽕 꺼억

    • @rnfu0074
      @rnfu0074 4 년 전 +6

      @@Mr-fy4rc ㅋㅋ 무시

    • @keco2nd
      @keco2nd 4 년 전 +8

      투표가범죄 조세제도를 설정하는 것이 능력이긴 하지만, 법인세를 낮춰 해외자본을 늘려 자국의 GDP를 늘리는 건 능력이라고 보기 어렵죠. 그건 착시효과에 불과할 뿐 세계경제침체에 대단히 취약하니까요. 결국 근본 해결이 안되고, 자본시장 들썩일 때마다 몸살을 앓게 될 뿐입니다. 실제 아일랜드 가보시면 느끼시겠습니다만 상당히 낙후한 느낌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어디서 통계를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이일랜드는 유럽에서 GDP대비 제조업 비중이 상당히 낮은 나라에 속합니다.

    • @user-nn6bg5mm3e
      @user-nn6bg5mm3e 4 년 전

      @@keco2nd www.statista.com/statistics/375575/ireland-gdp-distribution-across-economic-sectors/ 아일랜드의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은 한국보다 근소하게 높습니다. 별차이 없는 수준이죠. 당연히 독,프,영,스페인,이탈리아 어느 누구보다도 높을 뿐더러 eu 내 중진국들보다도 높은 비중이죠.

    • @rnfu0074
      @rnfu0074 4 년 전 +5

      @@user-pm1vf5zj1p 그래봤자 아일랜드 자체적인 기술력도 경제력도 뒷받침 안되서 해외자본과 기업에게 의존하고 있는 꼴이죠

  • @user-zc8zt1mz6y
    @user-zc8zt1mz6y 4 년 전 +8

    아일랜드는 인구 약 494만명, 대한민국은 인구 약 5,180만명. 아일랜드의 1인당 GDP가 높지만 덩치가 좀 다르긴 합니다.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 등의 북유럽 국가도 아일랜드와 비슷한 인구에 높은 1인당 GDP를 자랑하죠.

    • @hskim6098
      @hskim6098 4 년 전 +2

      맞습니다 맞고요..... 인구대비 한계경제성장율은 체감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만큼 나라가 많은 인구로 비대해지면 인구증가 한단위당 증가시킬 수 있는 경제성장율의 크기는 그보다 낮은 나라에비해 작다는 얘기고.... 마치 몸이 비대해지면 거동이 힘들듯이 나라의 경제도 마찬가지요 그럼에도 이를 표준화해서 보면 아일랜드 등 소국들 중 우리보다 훨 잘사는 나라들의 소득수준은 약 4만 달러 정도로 보정될 수있다고 보며 그래도 우리보단 잘산 다 이렇게 결론을 내릴 수 잇게습네다

    • @jennylovemexico
      @jennylovemexico 3 년 전 +1

      보통 아일랜드가 지디피 대비 생활 수준이 그렇게 높지 않다고 느껴지는거처럼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아이슬란드도 비슷한가요? 아시면 답변 부탁요.
      경제 사정을 상상하거나 예상할수 있는 지표가 저한텐 지디피였는데
      꼭 그렇지도 않다고 하면 뭘 보고 판단해야할지.,..

    • @user-sh8xu6tp4h
      @user-sh8xu6tp4h 3 년 전 +1

      @@jennylovemexico 음 노르웨이는 산유국이고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는 내수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음.... 아이슬란드가 아일랜드랑 비슷하겠네요. 아이슬란드는 인구가 적어도 너무 적어서(30만명 정도) 빈부격차는 아일랜드보다 낫더라고요.

    • @user-sh8xu6tp4h
      @user-sh8xu6tp4h 3 년 전 +1

      @@jennylovemexico 북유럽 4개국들은 gdp대로 생활수준이 따라갑니다. 아일랜드처럼 막 뻥튀기되있지는 않아요. 자원도 많고 기술력도 강한 복지국가들이에요

    • @jennylovemexico
      @jennylovemexico 3 년 전 +1

      @@user-sh8xu6tp4h 오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당 🙏

  • @whalerider3606
    @whalerider3606 4 년 전

    아일랜드 코로나 때문에 또 한번 난리 나겠네요... 잘 봤습니다.

  • @younlee3253
    @younlee3253 4 년 전 +2

    코로나 사태로 아일랜드 또 흔들린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코로나의 추세가 진정되고 경제폭탄이 후폭풍으로 올텐데 그때 아일랜드의 모습이 비춰지네요.
    무엇인가 결국은 미우나 고우나 한국의 대기업, 강소기업들이 살아야 위기의 상활에사 살아남는다는 결론이 나오는듯하네요.

  • @jyyyy1834
    @jyyyy1834 4 년 전 +4

    유능하고 합리적인 정부와 행정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사례로도 쓸 수 있겠네요

  • @user-vk2of1gb3h
    @user-vk2of1gb3h 4 년 전 +69

    2008년 아일랜드에서 살았는데 진짜 집값 미쳐있었음 ㅋㅋ템플바 시내 방두개 거실 있는 구닥다리 아파트가 거의 100만유로....

    • @mariawallace464
      @mariawallace464 3 년 전 +2

      지금은 보통 방 두개 아파트 월세가 1800입니다 ㅠㅠ 정말 월세 미쳤어요

    • @Wandrative
      @Wandrative 3 년 전

      @@mariawallace464 그냥 그런 집이에요 아님 시설 좋은 집이에요? 저는 방 두개 1700 ($) 에 사는데 (미주임), 별로 시설이 그닥이라 억울했는데.

    • @mariawallace464
      @mariawallace464 3 년 전 +1

      @@Wandrative 방 세개 주택은 요즘 월세.2000유로 넘고요 그냥그런집??? 그런더 없이 시내가까울수록 비싸고. 방 두개 아파트는 보통이 요즘 1500유로에서 1800유로사이이고 비싼 동네는 2000유로도 해요. 미주도 비싼데 아일랜드 영국도 월세 비싸요 물론 시설은.. 시설이랄게 없고.. 후졌죠..한국 아파트랑은 비교도 안되죠.

    • @animepusa
      @animepusa 3 년 전

      @@mariawallace464 1800만원 이라는줄알고 개놀랐네;;

    • @user-br5vk5jj6w
      @user-br5vk5jj6w 2 년 전

      템플바 주변이 원래 미치긴 했죠 시낸데 ㅋ
      그래도 시내 조금만 벗어나도 월세 1200-1400정도 되는 플랫하우스 많았음 넓기도하고

  • @johnkim4413
    @johnkim4413 3 년 전 +2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재정위기의
    나라들 중에서 PIIGS 중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다시 잘 나가나 보네요.

  • @redsun6688
    @redsun6688 4 년 전

    지식한잔님 스타한겜 하시죠ㅎㅎ비유재밌었습니당

  • @ahooh2
    @ahooh2 4 년 전 +36

    인구가 5백만임. 1인당 GDP는 싱가폴, 홍콩, 쿠웨이트 등 도시국가들과 비교해야 의미가 있음.

    • @J_Dragonsama
      @J_Dragonsama 3 년 전 +8

      @하늘에서내려온 인구 500만이면 거의 경상남도급인데 무슨 한국이랑 비교합니까?

    • @user-vr6sk6kk3x
      @user-vr6sk6kk3x 3 년 전 +4

      영국이 아니었다면 인구가 천만 명을 넘겼을 수도 있는데... 안타까운 일이죠.

    • @drunkentiger9134
      @drunkentiger9134 2 년 전

      @@user-vr6sk6kk3x 오히려 영연방에 속했으면 더 잘살았겠죠.

    • @user-ew1nu6sn6o
      @user-ew1nu6sn6o 2 년 전

      영연방 취급이아니라 식민지 취급이었지..

    • @tidore8729
      @tidore8729 2 년 전

      @@drunkentiger9134 영국이 자기들을 시민으로 여겨줘야 잘사는거지 노예취급하고 틈만나면 학살해서 아일랜드 인구가 줄어들기만 했는데 뭘 더 잘 살아요 ㅋㅋ
      영국덕에 잘 살게 되는거면 스코틀랜드랑 웨일즈처럼 인구가 늘어나야지

  • @user-ow2xx2lt9i
    @user-ow2xx2lt9i 3 년 전 +27

    아일랜드는 금융 중심의 국가이며 인구가 500만명도 안되는 나라라서 내수를 키워봐야 내수로만 먹고 산다건 말도 안되는것이며 제조업도 취약하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의 글로벌 기업들을보유한 한국과는 두 나라의 경제는 성격 자체가 다름! 아일랜드와 우리나라는 비교 대상이 아님.

  • @taehoonlee998
    @taehoonlee998 3 년 전 +7

    노조와 기업과 정부가 사회적 합의를 이뤄낸 게 가장 부럽네요.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나 요원한 일...

    • @jambread848
      @jambread848 2 년 전 +2

      많이 가지고 좀 내주어도 생존에 위험이 없는 자들이 양보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겁니다. 그거 이루어 낸 나라가 얼마 없죠. 스웨덴이 대표적이고.... 스웨덴도 소득 양극화는 어마어마하다는군요. 하지만 상층이 많은 납세를 해서, 중하층이 굳이 부자가 되지 않고도 괜찮게 살 수 있는 복지사회를 지탱하는 겁니다.
      그러면 중하층은 돈이 없다고 해서 타인을 공격하거나 사회를 뒤집어 엎자는 불만 세력이 되지 않죠.

  • @sungbin9344
    @sungbin9344 4 년 전 +3

    지식한잔님!
    대마도가 우리나라 땅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보았습니다.
    지식한잔님께서 한번 살펴보시고 좀 더 심도있게 한번 다뤄주실 수 있으실까요?
    대마도가 우리나라 땅이 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 @hondamasatofan4940
      @hondamasatofan4940 4 년 전 +1

      성빈 대마도는 한국이 포기했던 땅이죠
      독도랑은 전혀다릅니다

    • @sungbin9344
      @sungbin9344 4 년 전

      @@hondamasatofan4940 우리나라가 대마도를 포기했었나요??
      혹시 그 근거나 이유가 정확한지에 대해 여쭙고 싶어요. 사실에 근거해서 우리가 되찾을 수 있는 땅이라면 노력해야 한다고 봐요.

  • @GrowSonny
    @GrowSonny 4 년 전 +1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일랜드에 살고 있어서 그런진 몰라도 재밌네요ㅎㅎ
    제가 느끼기론 GDP 만큼 부자 나라라고 생각 되진 않아요,, 확실히 해외자본 뻥튀기가 심하긴 한것 같아요!
    그나저나 부동산 버블좀 빠졌으면...
    20명 사는 집에 방하나 두명에서 쉐어하는데 한달에 60만원입니단...😭

    • @puritypurple1441
      @puritypurple1441 3 년 전 +3

      완전 동감입니다.더블린서 3년간 살았습니다.살인적인 집세와 물가에 지긋지긋해서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그곳에 사는 동안 단 한번도 아일랜드가 한국보다 잘 사는 나라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습니다.이래도 될까 싶을정도로 외국인 노동자들의 의존도가 높고,그곳도 이미 차이나머니 의존도가 상당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개인적으로 아일랜드는 앞으로 발전을 더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드는 나라입니다.

    • @jennylovemexico
      @jennylovemexico 3 년 전

      이십명 사는집이라니 ㄷ ㄷ ㄷ 쉐어 하우스 아닌 집은 얼마나 비쌀지 감도 안오네요.헐
      인구도 별로 없는데 시골이랑 도시는 아무래도 차이가 크겠죠?

  • @user-kj8sm7vh5f
    @user-kj8sm7vh5f 4 년 전 +24

    지혜롭게 대처하긴 했지만 저렇게 해외자본에 너무 의존하면 또 쓰러지게 되어있습니다. 자원 부족하다면 독립적으로 기술력을 갖추고 산업화를 탄탄하게 해야 세계발 금융위기든, 어느위기든 버틸 수 있는 것입니다.

    • @yhc3902
      @yhc3902 4 년 전 +1

      우리보다는 훨씬 좋음.

    • @user-gf8cd6on9h
      @user-gf8cd6on9h 4 년 전 +1

      돈벌면서 차근차근 하면 되죠

    • @EmiyaMooljomdao
      @EmiyaMooljomdao 4 년 전 +10

      @김성민 삼성 LG없어지면 다 좆대는 경제구조인데 좋기는 ㅋ 대통령이랑 새끼는 중국몽이나 꾸고 에휴....

    • @user-hb9wk1ie1o
      @user-hb9wk1ie1o 4 년 전 +1

      몽골해군참모총장 ㄹㅇㅋㅋㅋㅋ 삼성 엘지가 경제 디딤돌인데 자기따라서 중국편 안들어준다고 견제나 하고 대기업들한테 악덕기업 프레임 씌워서 허구한날 갈구고 사람들이 욕하게 유도하고 이게 뭐하는건지 모르겠음
      이대로 왼쪽사람이 한번만 더 대통령되면 진짜 그리스처럼 파산할지도 모름

    • @EmiyaMooljomdao
      @EmiyaMooljomdao 4 년 전 +1

      @@user-hb9wk1ie1o 대통령 수준이 국민수준인거임.... 이상한 감정팔이에 휘말려가지고는 선동당하고 북한 통일하려다가 뒤통수 씨게 맞았지 ㅋㅋㅋ

  • @user-dm4ey3pu6i
    @user-dm4ey3pu6i 4 년 전 +1

    지식한잔님.다음에 trash isles에 대해서
    영상 만들어주새요

  • @user-yl8io2ih9v
    @user-yl8io2ih9v 3 년 전 +4

    현재, gdp는 높다곤 하지만, 이것은, 미국과 같은 금융산업이 큰 나라들에게서 볼수있는 허수가 껴있는 통계입니다. 돈이 많아서 수입이 높게 잡히지만, 그렇다고 그 돈이 자기꺼는 아니라는거죠
    아일랜드는 일단 인구가 500만정도로 작고, 금융산업에 의한 수수료등의 수입으로도 잘먹고 잘살수 있는 나라입니다. 부자나라로 보이지만, 여전히 약소국으로 분류되는데, 이유는
    제조업기반이 전혀없습니다. 세계 경제가 잘나가고, 모든 외교환경이 우호적일때는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인접한 영국하고만 관계가 나빠져도, 아일랜드는 영국과 한달이상 전면전을
    유지할수있는 산업적 기반이없습니다. 즉, 무기가 부서지면 고치지도 못해요. 또, 지하자원과 에너지원도 빈약합니다. 경제적으로는 미국의 아일랜드계 자본에 의지하고, 안보적으로는
    영국에 의지할수밖에없는 나라가 아일랜드입니다.
    아일랜드의 국민소득은 4만불정도되는 프랑스보다 훨씬 높지만, 누구도 아일랜드를 프랑스보다 잘산다라고 얘기하진않아요.
    실제, 아일랜드는 제조업기반이 너무 부실해,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있어, 물가도 쓸데없이 비쌉니다.
    또, 동영상에도 나왔듯, 자기자본은 취약한편이라, 언제든 해외자본이 아일랜드를 버리면, 가난해질수있는 구조입니다.
    문제는, 아일랜드의 역사속에서 한번도 산업적 혁명을 경험해본적이없어서, 이런 문제를 인지하고있지만, 호주랑 비슷하게, 제조산업과 과학기술 발전을 이뤄내지못하고있습니다.
    한국이 훨씬 대단한 나라입니다.

  • @iPoong
    @iPoong 4 년 전 +17

    6:59
    6:59 "그러나!" 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하지만!"이 나왔다 ㅠㅠ
    6:59

  • @chak4857
    @chak4857 4 년 전 +50

    지식한잔님 티베트의 역사를 해주세요ㅠㅠ

    • @user-ul6qh7zo1k
      @user-ul6qh7zo1k 4 년 전

      대만도

    • @user-lq8xq3lh7x
      @user-lq8xq3lh7x 4 년 전 +3

      @@user-ul6qh7zo1k 대만은 중화민국 이전은 역사가 거의 없지 않나요...? 그냥 중간에 정씨 왕가가 반청운동 했다는거랑 네덜란드가 무역기지로 사용했다말고는..

    • @user-mx4co9yv9f
      @user-mx4co9yv9f 4 년 전

      @@user-lq8xq3lh7x 일본이 통치했던 시기도 있음

    • @user-lq8xq3lh7x
      @user-lq8xq3lh7x 4 년 전

      @@user-mx4co9yv9f 아 죄송합니다 1894 ~ 1945 년은 대만총독부 시기죠 참

    • @EmiyaMooljomdao
      @EmiyaMooljomdao 4 년 전

      @@user-lq8xq3lh7x 솔직히 개내들 잘만드는거 컴터밖에 없음

  • @shenkge9221
    @shenkge9221 3 년 전 +8

    아일랜드 경제 발전 모델이란게 결국 자국 산업을 발전시키자는게 아니라 외국기업의 유럽 본사를 유치고 그 본사도 진짜 유럽본사 + 공장 유치가 아니라 결국 조세회피용 본사 유치라 아일랜드 국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 @user-yp3kb3pi4o
    @user-yp3kb3pi4o 2 년 전 +2

    Gdp라는건 보여지는 것과는 많이 다르죠.법인세를 확 낮추어 세계자본을 끌어들임으로써 발전을 이루는 순수한 형태의 이득도 있지만 세계부자들의 조세도피처로 그 나라의 시민들과는 관계없이 gdp만 부풀리는 경우도 있다고 보면 되는데 아일랜드나.싱가포르.영국주변의 몇몇 작은 섬들의 지나친 gdp는 그런면에서 다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JeanLohan864
    @JeanLohan864 4 년 전 +11

    자국 브랜드의 제조업 및 IT기업이 받쳐주지 않으면 금방 무너질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인건비가 대체적으로 비싼 유럽에서 해외자본이란 큰 변수가 있다는 건, 리스크가 엄청나게 크니까요

  • @bohemian7893
    @bohemian7893 4 년 전 +10

    인구가 적고 자원이 없는 아일랜드가 위험을 감수하고 해외투자개방과 우대정책으로 급속성장했지만 대외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보니 외부영향에 취약한 문제가 있지만 아일랜드로서는 유능한지도자의 추진력과 현명함으로 오늘의 눈부신 성장이 있었고 우리사정과 어느정도 유사점이 있어서 타산지석을 삼되 부족한점을 보완한다면 좋은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 @athl8841
    @athl8841 4 년 전

    언제나 늘 그러하였듯, 최고

  • @user-dm4ey3pu6i
    @user-dm4ey3pu6i 4 년 전 +1

    지식한잔님 다음에 trash isles에 데한 영상 만들어주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