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대공 미사일 "FIM-92 스팅어" / 전투기와 1대 1 교전 가능! [지식스토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12.
  • 세계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밀리터리를 주제로 여러분들의 지식을 풍성하게 만들어나가는 지식유튜버 지식스토리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설정을 해주시면 재미있는 영상을 매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스토리와 더 친해지고 싶다면, 아래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문의도 함께 여기의 (1대1)채팅방을 이용해주세요.
    open.kakao.com/o/gv86g3Qb
    지식스토리를 지원하고 싶은 지군단이 되고 싶으시다면,
    / @knowledge_story
    링크를 통해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
    BGM info
    Track: Itro & Tobu - Cloud 9 [NCS Release]
    NCS: Music Without Limitations
    Free Download / Stream: ncs.io/cloud9
    Outro BGM info
    Audionautix의 News Theme 1은(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라이선스(creativecommons.org/licenses/...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아티스트: audionautix.com/
    -------------------------------------------------------
    본 영상은 국방부 출처 영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된 영상들은 사용가능한 라이센스를 획득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사용된 영상들은 우측 상단에 출처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필살기 #밀리터리 #미국
  • 엔터테인먼트

댓글 • 757

  • @25eo
    @25eo 3 년 전 +211

    내 차 스팅어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흘러왔네... 난 대공 미사일을 사지 않았어...

  • @user-oq1mv4ol6x
    @user-oq1mv4ol6x 3 년 전 +47

    6:27 눈생기는거ㅋㅋㅋㅋ개커엽네

  • @user-xu8vl3hr2j
    @user-xu8vl3hr2j 3 년 전 +27

    1:55 지금 쏘는분:덜덜덜덜덜덜 ㅋㅋㅋㅋㅋ

  • @9sweetdream712
    @9sweetdream712 3 년 전 +3

    항상 최신 기술과 훌륭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지식스토리!! 응원합니다. :)

  • @filot_21
    @filot_21 3 년 전 +2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urima4200
    @surima4200 3 년 전 +6

    2:22 플리거파우스트

  • @ssaktoong
    @ssaktoong 2 년 전 +14

    러시아가 스팅어에 당하는 이유는 방공망 제압을 하지 못해 저공 비행을 하니까, 미국처럼 방공망 제압하고 유유자적 고공에서 날아다니면 휴대용 미사일로 대응하기 힘듦

  • @minzeg9521
    @minzeg9521 3 년 전 +5

    "아시나요" 맘을 녹이는 한마디 ㅠ 목소리 정말 좋아요

  • @nahoy350
    @nahoy350 3 년 전 +119

    무자하딘에게 지원해준 스팅어가 아프간전쟁일때 미군 헬기한테 향했다는데 개소리입니다.
    그 전에 CIA가 상당수를 회수했고 나머지는 배터리가 다 죽어서 RPG보다 못난 놈이 됬죠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10

      뭐.... 그래도 어느 정돈 사실이긴 하죠 ㅎㅎ

    • @user-so1ry3fb8f
      @user-so1ry3fb8f 3 년 전 +16

      @@user-sq6zp1zx7y 이글라맞고 몇대 떨어지기는함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3

      @@user-so1ry3fb8f 그건 그런데 걔는 마데러시아 제라 스팅어랑은 따로 보긴 해야할 것 같아요.
      물론 둘 다 맨패드라는 공통점이 있는 라이벌이긴 하지만요.
      제 기억으론 저 때 CIA가 가르쳐준 대헬기 공격법을 소말리아에서 그대로 돌려받은 것도 있고 해서.......

    • @noprcyesroc6383
      @noprcyesroc6383 3 년 전

      @@point4548 그걸 굳이.. 그게 보인다는게 더 신기

    • @RZM6974
      @RZM6974 3 년 전

  • @user-so1ry3fb8f
    @user-so1ry3fb8f 3 년 전 +215

    스팅어의 유호 사거리가 5km라
    전투기를 만난다면 이미 적전투기는
    폭탄떨구고 사서리 밖으로감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23

      맨패즈는 당장 지상전력 ㅈ지고 있는 헬기랑 공격기 정도 견제하고 걔네 격추도 하라고 주는 거죠~!!!
      당장 그정도만 해줘도 생존률이 꽤 오르니까요!!!

    • @hanhan9819
      @hanhan9819 3 년 전

      전투기가 보병레이더 잡을수있나요?

    • @user-cd8mu6nc5b
      @user-cd8mu6nc5b 3 년 전 +15

      @@nonochina2362 No China 배우신 분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8

      @@hanhan9819 그거 대레이더 미사일 쓰면 되기는 할 거예요.
      근데 늘 그렇듯 가성비가 문제죠.
      그래서 @No No China님 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천조국이나 되야 가능한 거라는 거죠~!!!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13

      그래도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죠 어차피 그걸로 잡으면 장땡이고 못 잡아도 전투기를 위축하게 해서 후퇴하게 하거나 고공비행을 강요해서 대형 지대공 미사일이나 전투기의 밥으로 만들면 되는 것처럼

  • @user-sl6uj9pe7l
    @user-sl6uj9pe7l 3 년 전

    오늘도 하나 배워갑니다

  • @sirmem7845
    @sirmem7845 3 년 전 +15

    1:09 희망사격이라는줄 ㅋㅋㅋㅋㅋ 쏘고 비행체가 맞기만을 희망한다해서 희망사격인줄 ㅋㅋㅋㅋㅋㅋ

    • @user-of6xn3ed4q
      @user-of6xn3ed4q 3 년 전 +3

      나돜ㅋㅋㅋㅋㅋㅋㅋ

    • @gdnormie
      @gdnormie 3 년 전 +1

      사실상 운빨사격ㅋㅋㅋ

    • @minjaekim2799
      @minjaekim2799 3 년 전 +1

      MAC-10 기관단총이 진짜 희망사격이지ㅋㅋㅋ상대방과 전화부스에 들어가야 맞출수 있다는 우스갯소리도 존재하고 '조준하고 뿌리고 기도하라'라는 말도ㅋㅋㅋㅋㅋㅋ

    • @gdnormie
      @gdnormie 3 년 전 +1

      @@minjaekim2799 에라이 쏘다보면 맞겠지 라는 전략을 써야하는 총ㅋㅋ

    • @minjaekim2799
      @minjaekim2799 3 년 전 +1

      @@gdnormie 에라이 쏘다보면 맞았으면 좋겠다 지ㅋㅋㅋㅋㅋㅋㅋㄱ

  • @user-wn6lq4fe2g
    @user-wn6lq4fe2g 3 년 전 +58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 해주세요

    • @user-kx1kl3ng9s
      @user-kx1kl3ng9s 3 년 전 +1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은 미국에서 만든게 아닌걸로 알고있습니다,아마 제 기억상 독일 무기일겁니다.

    • @user-ib9ko5ur5u
      @user-ib9ko5ur5u 3 년 전

      @@user-kx1kl3ng9s 재블린은 영국제 아닌가요? 제 기억상 영국이 맞습니다

    • @user-kx1kl3ng9s
      @user-kx1kl3ng9s 3 년 전

      @@user-ib9ko5ur5u 흠,독일인지 영국인지 잘 기억은 안나지만,재블린이 미국에서 만든 대전차 미사이이 아닌 외국에서 만든건 분명합니다.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FGM-148 재블린 대전차미사일은 미국제 무기 맞습니다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user-ib9ko5ur5u 영국의 재블린은 지대공미사일입니다. 오해하신거같네요

  • @user-wp4pt3bw3p
    @user-wp4pt3bw3p 3 년 전

    저는 지식스토리님 영상보고 역사 공부하는거 같아요ㅋㅋ

  • @freekuku6
    @freekuku6 3 년 전 +2

    적외선 유도면 스텔스 전투기가 큰 의미를 가지지 못 합니다. F 22의 경우 엔진 노즐 형상도 최대한 열이 감지 되지 않게 하고는 있지만 열 추적 미사일이 발사 될 정도의 근접 거리에서는 의미가 많이 퇴색 합니다.

  • @ashfordstainer1924
    @ashfordstainer1924 3 년 전 +69

    항공기가 전장에 나타났을 때 당황하지 않았다는걸 아시나요
    초창기 항공기는 정찰용이였기 때문이고 한동안 비무장이라 정찰기 끼리 마주쳐도 권총을 쏘거나 싣고있던 벽돌을 던지는게 고작이였으니까요
    화망사격은 대공사격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라서 그것 때문에 위력이
    낮아지거나 한게 아닙니다
    구독자님들 잘 알아주시길 ^^

    • @user-id4pt6vk9t
      @user-id4pt6vk9t 3 년 전 +1

      @@lllllllllllllllllllllll 훈훈했네 ㅋㅋ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3

      당시 비행기들은 글라이더에 엔진 단 수준인 데다 출력도 지금 쓰는 오토바이나 승용차보다 낮았죠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3

      당시 비행기들의 엔진출력이 낮기도 했죠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9

      @@YSH-pb4rq 오죽하면 프랑스의 페르디낭 포슈 장군은 "비행기는 재미있는 장난감일 뿐, 군사적인 가치는 전혀 없다"라고 할 정도였죠 물론 실전에서 비행기의 가치를 제대로 안 뒤에는 바로 공군 양성에 심혈을 기울였죠

    • @amws5095
      @amws5095 3 년 전 +1

      @@lllllllllllllllllllllll
      저도 만화책에서 봤는데 처음에 타국 적국 비행기인데 서로 못 싸우고 못치고 못 막으니까 인사 ㅋㅋ
      근데 비행기에 기관총 실리니까 바로 싸우는 형태로 돌입해서 안타까웠던..

  • @user-vc6zc2gd4w
    @user-vc6zc2gd4w 3 년 전

    잘 보았어요. ^^

  • @user-pj3mx9jq3o
    @user-pj3mx9jq3o 3 년 전 +1

    길이:152cm
    중량:15.7kg
    운용인원:1~2명
    비행거리:8km
    목표물 고도:3.8km
    속도:마하 2.2(시속 2692.8km)이상
    -발사과정
    1.발사관에 이물질이 못들어가게 해둔 커버를 벗긴다
    2.배터리 냉각제 BCU를 장착한다
    3.조준장치를 편다
    4.안전모드를 제거해 발사모드로 바꾼다
    5.조준장치에 눈을 갖다 대고 목표를 조준한다
    6.목표를 포착했다는 알림이 뜬다
    7.방아쇠를 당긴다
    근데 공군이 적 항공기를 싹 다 부수고 시작해서 들고 다닐 이유가 사라졌다
    드론이 많아져서 다시 쓴다
    1발 4500만원

  • @i-love-china
    @i-love-china 3 년 전

    이분은 영상을 자주올려서 좋아

  • @HV_GG
    @HV_GG 3 년 전

    지군단! 전원구독하라! (그래서 100만 가즈아)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5

    런던 헤즈 폴른에서 스팅어로 헬기
    격추 시키는 장면은 재미 있었어요..

  • @gasdf5833
    @gasdf5833 3 년 전 +2

    아제르바이잔하고 아르메니아 전쟁하는거 보니깐 무인기랑 드론 엄청 활용하던데 저고도 방공망도 되게 중요할듯

  • @barcitybusan
    @barcitybusan 2 년 전

    발칸부대 전역했는데 화망 사격 오랜만에 듣네 ㅎ
    사격장에서 화망 사격할 때 그 짜릿한 느낌을 잊을 수가 없다.

  • @PeterLimDaehyun
    @PeterLimDaehyun 3 년 전 +20

    워록에서 맨날 썻는데.... 3방은 맞춰야 격추가능

    • @touhou_is_neverdie
      @touhou_is_neverdie 3 년 전 +1

      워썬더요?

    • @hw-rj1vn
      @hw-rj1vn 2 년 전 +1

      @@touhou_is_neverdie 옛날에 넥슨에 워록이라고 베틀필드 비슷한게임 있었어요

  • @user-jz9fg8kz1s
    @user-jz9fg8kz1s 3 년 전 +472

    썸네일 배경이 사실은 워썬더라는사실을 아시나요?

    • @kadeskorea
      @kadeskorea 3 년 전 +10

      억ㅋㅋㅋㅋ

    • @girin06
      @girin06 3 년 전 +6

      아라용

    • @9r99n2
      @9r99n2 3 년 전 +54

      제가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 @ok60burn8
      @ok60burn8 3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ㄴ()ㄱ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1

      @@kadeskorea 워썬더ㅋㅋㅋ

  • @jjhj9006
    @jjhj9006 3 년 전 +2

    군대있을때 스팅어 집채교육 받은적 있네요 미군부대에서 스팅어랑 똑같이 생긴 시물레이션 장비로 교육 받아봤습니다 20년전에..^^

  • @kbs50643217
    @kbs50643217 3 년 전 +42

    지식 스토리 타의추종을 불허할정도임...영상만드는데 고생을 많이한게 보임...감사히 잘보고있습니다.

  • @byeongGooN
    @byeongGooN 3 년 전 +75

    한발당 가격이 기아 스팅어네,,,

    • @user-st3wc2nl7d
      @user-st3wc2nl7d 3 년 전

      그차가 기아꺼엿구나.....

    • @protein6197
      @protein6197 3 년 전 +3

      @@user-st3wc2nl7d ㄹㅇ 몰랐음?

    • @happyhour2133
      @happyhour2133 3 년 전 +1

      토마호크미사일은 강남 고급아파트 한채값.

    • @gambit_7285
      @gambit_7285 3 년 전 +1

      전투기값에 비해선 싸지 ㅋㅋ

    • @user-do6qz7kc4f
      @user-do6qz7kc4f 3 년 전 +3

      @@happyhour2133 토마호크 스테이크 날리는거임?

  • @user-tr2rs1lj9i
    @user-tr2rs1lj9i 3 년 전

    꿀잼꿀팁

  • @oldboy7611
    @oldboy7611 3 년 전 +34

    소련을 아프칸에서 몰아내는 데 많은 공헌을 한 스팅어 미사일...........
    소련의 무장헬기를 띄우지 못한 정도였다고 합니다...

    • @user-lp6ff6ws2g
      @user-lp6ff6ws2g 3 년 전 +2

      휴대 미사일이 무장헬기 막은거면 ㅈㄴ 상타취 개이득인데

  • @user-ts4un1qi4h
    @user-ts4un1qi4h 3 년 전 +4

    군에 있을때 스팅어 집체교육을 받은적 있는데 탄이 워낙 비싸다보니 실제 사격은 못해보고 조준 연습만 한 기억이^^ 옆에 미군애들은 실사격 하던걸 보고 한숨만 ㅋㅋ

    • @user-qq8rm1kh5h
      @user-qq8rm1kh5h 3 년 전 +2

      한발에 4500만이면 K-보병 8년 연봉인데 개아깝지 ㅋㅋㄹㅇ

  • @psj07133
    @psj07133 3 년 전 +1

    아 내 배틀필드 최애 무기ㅋㅋㅋ 맞췄을때의 타격감이 너무 좋음ㅋㅋ

  • @yjsong9128
    @yjsong9128 3 년 전 +2

    3:30 고문관 하나 있네 ㅋ

  • @user-iy2zl2xo7z
    @user-iy2zl2xo7z 3 년 전

    목소리 좋아요

  • @dfasdfsdfsddf9125
    @dfasdfsdfsddf9125 3 년 전 +1

    와 썸네일 배경 워썬더 와우

  • @user-nv7nh9ql7r
    @user-nv7nh9ql7r 3 년 전

    보통 사거리가 수십키로 인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이나 수백키로인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로 고고도로 접근하는 항공기와 싸우고 중거리나 장거리 레이더망을 회피해서 낮은 고도각으로 접근하는 항공기를 교전할때 저런 스팅어나 미스트랄 신궁을 운용하죠 공백을 매꾸는 용도로

  • @RozeEvil
    @RozeEvil 3 년 전 +1

    폭발방식도 신관과 센서형이 있을텐대. 신관은 직접적 충격에 의한 폭발이고 센서는 일정 근접거리 안에 물체가 감지되면 자동폭발하는 방식이고 대부분의 발사방식은 센서타입으로 하는것으로 아는대.

  • @user-td5oo9kq4d
    @user-td5oo9kq4d 3 년 전 +1

    리플들 보니까 스팅어같은 휴대용 대공무기가 전투기를 무조건 격추시킬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듯 한데 그건 미국같은 나라의 전투기나 그렇죠...아직도 레이더는 구형에 지상관제를 받아야 하는 전투기를 쓰는 나라들이 얼마나 많은데 고작 강대국의 폭격 몇몇 사례만 보고 그러시는건지. 게다가 미국같은 초강대국, 제공권 초강국이 아니라면 엥간한 군사중진국도 적 부대에 대공무기가 있다는걸 알면 스트레스를 꽤나 받고 준비해야할 무기나 장비의 강요를 받게되요. 많은 나라들이 아직도 휴대용 대공무기에서 완벽히 안전하지 않은 전투기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헬기의 공대지 미사일이 스팅어의 사정거리보다 길어서 대헬기전에도 쓰기 힘들다는 글들도 간간히 보이는데 전쟁이 일어나면 어느 국가던 간에 무기의 최대사거리까지 땡겨서 사용하진 않아요. 최대 사거리가 10km라면 4~5km까지 와서 쏴야 될 상황도 자주 발생합니다. 게다가 자신의 헬기가 스팅어를 든 보병의 사정거리에 들어와있을지 밖에 있을지 일일히 알기 힘듭니다. 아시다시피 스팅어는 거대한 장갑차, 차체위에 올려진 무기체계가 아니라 보병이 들고 다니는 무깁니다. 숨어있다가 헬기 지나갈때 쏘면 대책이 없어요. 전세계에서 공중에서 열상이나 적외선 탐지수단으로 숨어있는 보병 개개인 전부 찾아내는 나라가 몇나라나 있을까요? 얼마 없습니다. 너무 미국 같은 강대국 전투교리만 봐서 그런진 몰라도 아직 스팅어가 쓸만한 국가들 많습니다.

  • @coalsrl6877
    @coalsrl6877 3 년 전

    진짜 지식 스토리는 내용도 탄탄하고, 자료화면들도 깔-끔 하고, 퀄리티까지 쌉오져서 다른 영상들을 못 보겠다.....
    라고 제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ysj5673
    @ysj5673 3 년 전

    2:21 아 플리거 파우스트 아시는구나!

  • @Aether99
    @Aether99 3 년 전 +21

    헬파이어 미사일 기원 12일차

  • @user-pw7xk1sw5j
    @user-pw7xk1sw5j 3 년 전 +3

    이렇게 군용기의 고급화에 맞춰 유도미사일을 사용한 방공체계를 발전시켰어도 대공 기총과 대공 사격은 아직 존재합니다.-

  • @user-ee4es2hv8w
    @user-ee4es2hv8w 2 년 전

    잠수함에 모든것 영상도 만들어 주세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4

    FIM-43 레드아이의 후임으로 개발된 지대공미사일로, 1981년에 제식화가 이루어진 이후로 여러 개량을 거쳤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레드아이가 부족한 전방위 추적능력과 떨어지는 적외선 방해대응책, 3G 이하의 제한적인 기동성을 개량, 보완한 레드아이 II가 1967년부터 개발이 진행되어 5년 후인 1972년에 FIM-92라는 제식명과 함께 양산계약이 맺어졌고 1978년부터 미군 전체에 배치되었습니다.

  • @s_rin3.4
    @s_rin3.4 3 년 전 +3

    지식스토리님, 북한이 신형 대륙탄도미사일 ICBM(일명 괴물 미사일)을 개발했는데, 현재 북한과 한국의 전력 차이를 다시 한번 찍어주시면 안되나요??궁금하네욤

    • @EYESONEZ
      @EYESONEZ 3 년 전

      @@yjj374 그래도 열병식에 m1전차랑 유사하고 군복도 새로 개선하고 총도 95식 소총도 보였음

    • @s_rin3.4
      @s_rin3.4 3 년 전

      @@yjj374 혹시 모르자너~

    • @user-ex7sf5un8u
      @user-ex7sf5un8u 3 년 전

      공군 해군 은 압살해도 이제 육군은 모르것음ㅋㅋ북한이 육군 몸집 ㅈㄴ불리고잇어서 ㅋㅋㅋ

    • @kost4281
      @kost4281 3 년 전

      @@user-ex7sf5un8u ㄴㄴ 같음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4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FIM-92A는 적외선추적을 사용했으나, 이후 FIM-92B에서 수동식 광학추적기를 장착하고 FIM-92C RMP 개량형부터는 적외선 이외에도 항공기에서 나오는 특유의 자외선을 동시에 탐지하고 추적합니다.
    이후 발전형 스팅어라고 불리는 RMP 블록2에서는 사이드와인더에 적용되었던 초점면배열 방식의 적외선영상유도를 사용해 성능 향상이 더 이루어졌으나 2002년에 예산 문제를 이유로 도입이 취소된 적이 있었습니다.
    목표물을 발견하면 사수는 BCU를 스팅어에 장착한 다음, 피아식별장치, 즉 IFF를 안테나를 펼치고 목표를 조준합니다. 일단 배터리를 작동시키면 45초 이내에 목표물을 조준 후 미사일을 발사시켜야 하죠. 그 안에 발사하지 않으면 냉각공기와 배터리가 다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발사된 미사일은 일정속도로 회전하면서 날아가는데, 이는 엄청나게 작은 미사일 크기 때문에 방향조절 구동장치를 1개 밖에 넣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미사일이라면 구동기를 2개 이상을 넣어서 날개 2쌍을 움직여 상하좌우로 움직이지만 스팅어는 1개만 넣는 대신 미사일을 일정속도로 회전시켜서 필요할때만 구동장치를 움직이죠. 즉 위쪽으로 움직인다면 조종날개가 수평상태에 놓인 타이밍에만 움직이고, 다시 계속 회전하여 수직으로 놓이려 하면 조종날개가 원래의 각도로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크기의 제약때문에 복잡하다는 단점도 감수하는거죠. 사실 이러한 방식은 FIM-43 레드아이를 비롯하여 미스트랄, 이글라, 신궁등 대부분의 미사일이 쓰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미사일의 크기가 워낙에 작다보니 보통의 미사일들이 근접신관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스팅어는 오직 지연식 충격신관만 사용합니다. 목표물에 부딪히고 약간 지연된 다음 폭발하는 방식이죠. 이는 목표물 내부에 탄두가 들어갔을 때 터져서 파괴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함인데, 워낙에 탄두가 작아서 좀 더 확실하게 적 항공기를 파괴하기 위해서 택한 방식입니다. 항공기 파괴용 지대공미사일 답네요.
    아예 헬리콥터에 장착하여 공격용 공대공 미사일로서 개조된 AIM-92 스팅어도 있습니다. 미사일 자체가 특별히 바뀐 것은 아니고 헬리콥터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발사대 부분만 개조된 사양이죠. 주로 적의 공격헬기나 적 저공 공격기를 요격하라고 만든 모델이지만 정작 미군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미군은 아군 군용기들이 적기를 다 쓸어버리고 육군이 진격하는 방식이니깐요. 근데 영국이나 일본은 AH-64 아파치에 이 공대공 스팅어를 탑재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AH-64E 아파치 가디언을 들여오며 스팅어 블록1 438기를 같이 샀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아파치 가디언에 스팅어 공대공미사일을 장착해 운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8:34 굳이 스팅어가 아니어도 대부분의 맨패즈들은 거의 다 먼저 IFF를 먼저 쓴 뒤에 적을 조준합니다 안 그러면 제아무리 스팅어라도 아군을 맞추게 되죠

  • @JYC
    @JYC 2 년 전 +2

    스팅어가 제블린보다 가격이 싼건가요?

  • @user-fn1cq9rq5x
    @user-fn1cq9rq5x 2 년 전 +1

    9:35 미국이 무서운이유

  • @user-le3pe1xx6m
    @user-le3pe1xx6m 3 년 전

    저번영상 J-35드라켄이랑 이번영상에서 항공기언급에서 생각난컨텐인데요
    비행기들의 날개구조? 형태?와 그 형태에 가장 유명한 기체들을 알려주는 영상이 있었으면합니다
    찾아보니까 평익, 타원익, 후퇴익, 전진익, 델타익에 드라켄같은 더블델타익?에 복엽기(이건 종류에 해당안하려나...) 등등등 전부다 나온 글은 안보이더라구요... 가변익도 안보이구요... 몇몇이 꼭 빠져있더군요(아쉽)
    그래서 지식스토리님께서 영상으로 한번 제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le3pe1xx6m
      @user-le3pe1xx6m 3 년 전

      전익기? 이것도 날개의 형태중 하나라고 봐도될라나...

  • @dansin436
    @dansin436 3 년 전 +1

    F86세이버 F89 스콜피언 해주세여!
    (3일째 기도중)

  • @user-sz2bh8zy4d
    @user-sz2bh8zy4d 3 년 전 +1

    화망사격은 화망사격이 아니라 희망사격이었을듯ㅋㅋㅋㅋ

  • @okjuz
    @okjuz 3 년 전

    2분47초에 독일깃발이 아니라 소련깃발이 있네요ㅎㅎ

  • @user-im1qh5lx3h
    @user-im1qh5lx3h 2 년 전 +1

    성지순례

  • @user-dx9nh3zk2i
    @user-dx9nh3zk2i 2 년 전

    감사합니다! 100만되어 얼공 드가자

  • @NUKN0W
    @NUKN0W 3 년 전

    다음영상은 미스트랄 하나요?

  • @user-rm1lg3ee8u
    @user-rm1lg3ee8u 3 년 전

    옛날에 워록할때 전투기때려잡는용으로 많이 썼었죠

  • @user-zl9ep4eq9k
    @user-zl9ep4eq9k 3 년 전 +8

    스팅어로 a-10썬더볼트 잡을수 있을수 있을거 같읃데??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잡을 수야 있죠 문제는 그 전에 십중팔구 기총이나 매버릭 아니면 폭탄에 의해 박살이 나겠지만

    • @user-wi2pi6ln8u
      @user-wi2pi6ln8u 3 년 전

      가능해요 제가 직접해봤어요 아 물론 워록으로...

    • @HyeongyuTwo
      @HyeongyuTwo 3 년 전

      쏘기전에 하늘나라에 있을수도

    • @user-xz3xz1ib9y
      @user-xz3xz1ib9y 3 년 전

      @@HyeongyuTwo 뒤에서 쏘면 맞출수 있...기 전에 갈리겠죠 그래도 엄폐해 있다가 기습하면 맞출 수 있겠지만요

    • @HyeongyuTwo
      @HyeongyuTwo 3 년 전 +1

      @@user-xz3xz1ib9y 워트호그는 단단해서 괜찮을겁니다 한발쯤은

  • @Hyuchan1002
    @Hyuchan1002 3 년 전

    아군 헬기가 적군에 접근했을대 보병 대공 무기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겠군요.

  • @user-sl6fz7nz7d
    @user-sl6fz7nz7d 3 년 전 +2

    8:37 미보병:잠깐!!!
    뒷이야기 미보병:잠깐!!! 나감기걸렸어! (콜록 콜로어)

    • @user-sl6fz7nz7d
      @user-sl6fz7nz7d 3 년 전

      (감기가아니라 코X나인데 감기라고속이는 미보병)

  • @ssdjfnbsdjo
    @ssdjfnbsdjo 3 년 전 +4

    10:09 옆에서 낚시하시네ㅋㅋㄱㅋㅋ

    • @A516N
      @A516N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sj6kx4yz6h
    @user-sj6kx4yz6h 3 년 전 +4

    5:21 발사관 길이가 내 키만하네;;

  • @user-ro1yg1iu6q
    @user-ro1yg1iu6q 3 년 전

    1일 1영상 무엇..

  • @skyptm2688
    @skyptm2688 3 년 전

    이즈모급 다용도 운용모함 리뷰해주세요

  • @user-ms9xh8lj3l
    @user-ms9xh8lj3l 3 년 전 +2

    진짜 스팅어 한대값이네 ㄷㄷ 4500;

  • @user-ng5rv7hr5v
    @user-ng5rv7hr5v 3 년 전

    대전차 미사일 자벨린도 해주세요

  • @lj9432
    @lj9432 2 년 전 +1

    캬,,,,,, 이걸 우크라이나에서 볼줄이야,,,,,,,,,

  • @buchaedosa8594
    @buchaedosa8594 3 년 전 +1

    소련군이 아프칸에서 고전을 한 것이 산악지형이라 헬기를 이용해서 뭔가를 해보려 했는데, 반군이 그걸 거의 격추해 버림..

  • @user-ko8uq5ps6x
    @user-ko8uq5ps6x 3 년 전

    이글라 영상도 올려주세요

  • @user-bw7qf4kb2k
    @user-bw7qf4kb2k 3 년 전

    👍👏👏👏

  • @user-sx9ei5ub8j
    @user-sx9ei5ub8j 3 년 전

    미스트랄 생각나네ㅎㅎ

  • @user-vg7xp2by8b
    @user-vg7xp2by8b 3 년 전

    기아 스팅어 보고있었는데
    왜 이게 뜨는거지ㅋㅋㅋ알수없는 알고리즘

  • @po3113
    @po3113 2 년 전 +2

    러시아 헬기:이것때문에 몇대가 추락한거야!!!

  • @lmju21
    @lmju21 3 년 전 +1

    제가 맨패드 운용병이었는데 실제론 반응하기 빡세요 산너머에서 넘어와서 폭격하는 전투기는 말 그대로 눈 깜작할 사이에 일처리하고 지나갑디다.

  • @user-rz4kr9ep3x
    @user-rz4kr9ep3x 3 년 전 +1

    조성모가 부릅니다
    그녀를 아시나요?

  • @user-mt9wo5kk6m
    @user-mt9wo5kk6m 3 년 전

    와 이건 사야돼

  • @user-qp5kx4ym4g
    @user-qp5kx4ym4g 3 년 전 +10

    좀 좀 스팅어로 초음속기 못맟춰요 맞출수 있는것은 수송기 근접지원기 폭격기등 이고 헬기 잡을때 사용할수 있죠 눈뭔 아음속기 나 격추할수 있겠죠

    • @Leehoin
      @Leehoin 3 년 전

      먼먼먼먼먼먼먼먼먼ㅁ

    • @user-xhfjsoa3921
      @user-xhfjsoa3921 3 년 전

      영상 끝에 최신 초음속기는 못 맞춘다고 말했습니다

  • @open267
    @open267 3 년 전

    0:20엥 구스타프?

  • @nulo1016
    @nulo1016 3 년 전

    한국의 스팅어 영상도 찍어주세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3

    3:13 매서슈미트262, 제가 가장 좋아하는 독일군용기입니다.
    여담으로 가장 먼저 양산된 제트전투기이면서 가장 먼저 격추된 제트전투기이기도 합니다

    • @user-jq1jw4rh6j
      @user-jq1jw4rh6j 년 전

      진짜 대단하시다....
      어느 영상을 봐도 추가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네여

  • @user-pe4bo2xv5p
    @user-pe4bo2xv5p 3 년 전

    스팅어.레드아이? 현시점에서 보면 우리나라 기술력이면 충분히 개선 가능한 무기인데 그당시엔 우러러보는 입장이라 꿈도 못꿨지요.

  • @user-wk9pn2ey6c
    @user-wk9pn2ey6c 2 년 전 +1

    ???: 가능하다했지 이긴다곤 안했다

  • @user-wd3jk3cc3n
    @user-wd3jk3cc3n 3 년 전 +5

    항상 느끼는 거지만
    독일 그나라는 대체.... 외계인이 얼마나 많았었던거야?

    • @neonury
      @neonury 3 년 전 +1

      모든 현대무기의 기초 독일

    • @nyk8540
      @nyk8540 3 년 전 +2

      지금 미국과 전세계에 있는 만큼

    • @kiminhoe4038
      @kiminhoe4038 3 년 전 +1

      kaf ka ㄹㅇㅋㅋ 독격소총, 탱크(표준형), 제트엔진, 로켓포까지 ㅋㅅㅋㄹㅋ

    • @user-xu8vl3hr2j
      @user-xu8vl3hr2j 3 년 전

      아마 미국에 있는 모든 외계인이 독일쪽일걸요? HK사에서 G11 만들때 외계인 물파스 고문,맛밀 줘서 만들었는데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전투기들은 고고도로 날아가면 그만이지만 저공침투 공격기들이나 헬리콥터한테는 말그대로 사신이겠네요

  • @anamyaonge
    @anamyaonge 3 년 전

    지금은 gps+열추적까지 다 이용해서ㅋㅋ 스텔스가 답

  • @HathawaysFlash
    @HathawaysFlash 3 년 전 +2

    ㄹㅇ 초기의 대공포는 그냥 탄막 겜 수준

    • @oeeod885
      @oeeod885 3 년 전 +2

      ㄹㅇ 3b 350rpm 탄착20초 탄막겜

  • @user-nn5ig3fg1g
    @user-nn5ig3fg1g 3 년 전

    0:22 그러니까 전쟁이 안 없어지지

  • @user-rt1xt6qm8u
    @user-rt1xt6qm8u 3 년 전 +1

    FIM-92스팅어 우리군도 사용하는지?!

  • @jjuhyung
    @jjuhyung 3 년 전 +1

    우리 나라에서 도입 하려다 실패(?)해서 미스트랄 도입 했다던데... 나중에 이글라도 불곰사업으로 들어오고 둘 짬뽕하고 개량해서 나온게 신궁이라는

  • @CarmenPitt-ie6fb
    @CarmenPitt-ie6fb 2 년 전

    8:37 혹시 스팅어가 피아식별 어떤식으로 하는지 누가 설명해주실 분 있나요?ㅠ
    스팅어가 정신차려 아군이야라고 말하는건 아닐테고...

  • @user-bf2xy8gm9l
    @user-bf2xy8gm9l 3 년 전

    "목표를 표착했다."

  • @user-gg2ki2gz3p
    @user-gg2ki2gz3p 3 년 전

    사용하던 프링스 미스트랄 1억5천
    지금 국내개발 신궁 1억5천
    변하는게없어요
    국내개발해도 사오는가격에 생산할걸요

  • @dhoswl
    @dhoswl 2 년 전 +1

    요즘 우크라이나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군요...!

  • @moposos2050
    @moposos2050 3 년 전

    Bt42 해주세요!!

  • @user-xn9mz1hp4d
    @user-xn9mz1hp4d 3 년 전 +23

    미국의 스팅어를 아시나요?: 아뇨
    저는 기아 스팅어는 알아유

  • @time7010
    @time7010 3 년 전

    1:09에 화망사격이 아니라 희망사격이네. 맞길 희망하누...

  • @happyhour2133
    @happyhour2133 3 년 전

    인천상공에서 적전투기가 저공으로 수도권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확실한정보가 있다면 길목에서 한번 시도해볼순 있겠지...물론 헬기엔 쥐약.

  • @sunnybang4575
    @sunnybang4575 3 년 전 +18

    소말리아 모가디슈 전투/ 강철의 관 해주세요
    (7개월 9일째 요청중)

  • @user-hw9cf6gg2q
    @user-hw9cf6gg2q 3 년 전

    벌써 50년도 훨씬 지난무기네요
    신기에 가까운 명중률이라던데

  • @user-qt3zh7rb1z
    @user-qt3zh7rb1z 3 년 전

    역시 모든 무기의 시초는 독일이군 ㅎㅎ
    갓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