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명품 "M2 브라우닝" / 100년 넘게 쓴 세계 최고의 기관총 [지식스토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8. 05.
  • 세계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밀리터리를 주제로 여러분들의 지식을 풍성하게 만들어나가는 지식유튜버 지식스토리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설정을 해주시면 재미있는 영상을 매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스토리와 더 친해지고 싶다면, 아래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문의도 함께 여기의 (1대1)채팅방을 이용해주세요.
    open.kakao.com/o/gv86g3Qb
    지식스토리를 지원하고 싶은 지군단이 되고 싶으시다면,
    / @knowledge_story
    링크를 통해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본 영상은 국방부 출처 영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BGM info
    Track: Tobu - Root [NCS Release]
    NCS: Music Without Limitations
    Free Download / Stream: ncs.io/toburoots
    -------------------------------------------------------
    #천조국 #밀리터리 #미국
  • 엔터테인먼트

댓글 • 951

  • @knowledge_story
    @knowledge_story  3 년 전 +223

    8:20 탄피까지 나가는 것은 저희가 영상을 만들다보니 뺴지 않았네요..ㅎㅎ
    *원래 탄피 안에 있는 폭약이 터지고 앞에 있는 탄두만 나갑니다!

    • @milcho232
      @milcho232 3 년 전 +7

      네~

    • @jm-kv5ph
      @jm-kv5ph 3 년 전 +5

      ㄷㄷ 안그래도 그거 이상하다 싶었는데....
      고생하십미다

    • @40apr89
      @40apr89 3 년 전 +1

      예이~~~~

    • @user-ug2zg2ix9j
      @user-ug2zg2ix9j 3 년 전 +3

      지금 일본이 엄청난 속도로 미사일 개발,생산하고있던데 이 문제에 대해서도 영상찍어쥬세요
      제가ㅠ알기로는 일본 미사일 기술력은 한국과 동급이거나 그이상으로ㅠ알고있습니다

    • @beethovenkr
      @beethovenkr 3 년 전 +3

      steve huang 네 고증은 ㅈㄴ 중요합니다 특히 깊이 파는 덕후들이 많은 분야일수록 어줍잖게 지식자랑했다가 뚜까맞는경우는 세계에 널리고 널렸죠

  • @kim_siuu_ooo
    @kim_siuu_ooo 3 년 전 +400

    1920년대:음 30년은 쓰겟네
    1950년대:30년은 더 쓰겟지
    1980년대:10년은 더 써야 겟지?
    1990년대: 돈없어 쓰던가 써
    2000년대: 광학장비만 얹어서 써

  • @Tony_aviation
    @Tony_aviation 3 년 전 +67

    4:33 법규총탄

  • @sunnybang4575
    @sunnybang4575 3 년 전 +69

    9:55 이 사람이 바로 유명한 카를로스 해스콕입니다. 이 사람이 한 달에 공식적으로는 월맹군과 베트콩 70명을 사살했어요. 1965년 중반부터 1967년 중반까지 임무를 수행하다가 미국으로 돌아왔고 1970년에 한번 다시 와서 몇 달간 저격하다가 공식적으로 은퇴했어요. 안타깝게도 1999년에 암으로 사망.

  • @sunnybang4575
    @sunnybang4575 3 년 전 +103

    러시아에 있을 때 M2HB 중기관총과 DSHK 중기관총을 쏴봤는데 확실히 M2HB가 반동제어도 조금 쉽고 명중률이 좋고 탕탕탕 하는 특유의 쏘는 맛이 있습니다. 참고로 DSHK는 소리가 매우 커요.

  • @user-ej1bs6zy8r
    @user-ej1bs6zy8r 3 년 전 +134

    최초의 중기관총의 개발자는 이총이 핵처럼 서로를 두려워해 전쟁을 못하는 상황을 기대하고 만들었지만 실제론 엄청난 사상자를 만듬

    • @cia9972
      @cia9972 3 년 전 +3

      J.개틀링

    • @user-xu8vl3hr2j
      @user-xu8vl3hr2j 3 년 전 +1

      @@cia9972 하이랄 맥심 아니던ㄱ.... 어찌보면 그렇긴한가?

    • @user-mi5cd8bf8o
      @user-mi5cd8bf8o 2 년 전 +2

      @밀덕잼민이 하지만 저 개념을 생각한 사람은 하이랄 맥심이지

    • @user-tl6eb5jc7u
      @user-tl6eb5jc7u 년 전 +1

      다 다물어 맥심은 책이라고

    • @emjatalmoajeossi-57
      @emjatalmoajeossi-57 년 전

      하이람 맥심이 맥심 커피도 만들었나요?

  • @goodwaterdeer
    @goodwaterdeer 3 년 전 +47

    4:33 이런 귀중한 사진을 저에게 보여주시다니 너무도 감사합니다

  • @awacslongcaster4289
    @awacslongcaster4289 3 년 전 +202

    노인학대를 넘어 부관참시 수준의 사골무기

    • @goldzzane
      @goldzzane 3 년 전 +30

      ?2????:퇴역...시켜...줘....

    • @user-zf4xh1sw1i
      @user-zf4xh1sw1i 3 년 전 +27

      노인인데 체지방률 5%

    • @user-ib7sc4eh7q
      @user-ib7sc4eh7q 3 년 전 +16

      @@user-zf4xh1sw1i그정도면 돌아가시기 일보직전이네요..

    • @ax1061
      @ax1061 3 년 전

      @@goldzzane ?? : 안돼 안바꿔줘 돌아가

    • @FVB-wm3ex
      @FVB-wm3ex 3 년 전 +1

      @@goldzzane M60=도움!!! 살려줘어!!!
      이건 노인학대라고!! 으아아아

  • @metabeauk6367
    @metabeauk6367 3 년 전

    오늘의 흥미로운 콘텐트 영상 잘 보았습니다! 지스님👍🤗💖

  • @raptorkr75
    @raptorkr75 3 년 전 +6

    총신이 길면 위력과 사거리가 증가하는건 맞는데 무작정 그런건 아닙니다.
    너무 길면 오히려 위력이 떨어질 수 도 있어요.
    딱 장약의 연소가 끝나는 길이를 찾는게 베스트

  • @user-gk2ip7ks8t
    @user-gk2ip7ks8t 3 년 전 +331

    내 허리를 아작낸 바로 그 총 ㅠㅠ

    • @mollslaws
      @mollslaws 3 년 전 +40

      지금은 괜찮으신지요

    • @user-mh8xx7lr9s
      @user-mh8xx7lr9s 3 년 전 +14

      @오현빈 임진왜란에서

    • @user-xx3cc8hy4q
      @user-xx3cc8hy4q 3 년 전 +118

      보상은 받으셨..아맞다 여긴 한국이지...보상은 개뿔...

    • @user-ex6yg6bo2g
      @user-ex6yg6bo2g 3 년 전 +16

      @@user-xx3cc8hy4q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h9tc1xq7h
      @user-bh9tc1xq7h 3 년 전 +45

      아마 싸우다 아작난거보단 군에서 들고다니다가 허리가 아작난거 아닐까요
      저거 안그래도 무거울텐데

  • @user-wl9hx3se9u
    @user-wl9hx3se9u 3 년 전 +17

    누나 목소리가 명품♡

  • @nty7214
    @nty7214 3 년 전 +23

    화약무기가 대체될까지 M2 브라우닝은 사용될듯 ㅋㅋㅋ

  • @user-mr5hi5xq9k
    @user-mr5hi5xq9k 3 년 전 +31

    m2로 세계 2차대전때 탱크 잡았음. 물론 일본군 탱크인지 전차인지 모를 장갑이지만 ㅋㅋㅋ
    m4 포탄아깝다고 m2로 쏘아잡은걸로암

    • @madeinchina967
      @madeinchina967 2 년 전 +1

      Chi ha 전차는 그냥 박스에 주포아닌 주포 단거아님?

    • @user-mr5hi5xq9k
      @user-mr5hi5xq9k 2 년 전 +1

      @@madeinchina967 아무리 썩어도 박스가 머임 쿠킹호일정도 칭호는 주자 ㅋㅋ

    • @joung888
      @joung888 2 년 전

      @@user-mr5hi5xq9k 일본은 box를 좋아합니다 지금도 여전히 박스를 좋아합니다

    • @user-mr5hi5xq9k
      @user-mr5hi5xq9k 2 년 전

      @@joung888 노노 박스를 좋아하는건 고양이죠 일본은 골판지에 진심임 좋아하죠 조만간 골판지 집도 만들껍니다

    • @user-ku4lk9sm4p
      @user-ku4lk9sm4p 2 년 전

      @@user-mr5hi5xq9k 아 어쩐지 이새끼들 올림픽 숙소 침대를 골판지로 만듬

  • @user-lc6mj1ke9h
    @user-lc6mj1ke9h 3 년 전

    지식스토리짱 넘잼나게보고잇어요설명도고맙고요
    응원합니다좋은방송항상감사합니다꾸벅

  • @user-fq2bl5gj9q
    @user-fq2bl5gj9q 2 년 전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 ㅎ,

  • @umma7910
    @umma7910 3 년 전 +38

    저기서 대표적으로 개량한 것이 총열교환을 빠르게 만든 버전과 전기구동식 급탄으로 연사력을 늘린 m3

    • @bcwipe
      @bcwipe 3 년 전 +3

      krplus.net/bidio/k6uKZ4KVk2rQnYY 이거요?

    • @moritaka117
      @moritaka117 3 년 전 +1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관총 top5안에 들어가는 총이다

  • @whereismywall
    @whereismywall 3 년 전 +3

    현역시절에 M2 공용화기 사수였는데 4연장 승전포랑.
    훈련때 M2 총열들고 산올라가는데 그거짊어지고 개빠르게 뛰어올라갔다가 내려오는데 다리 힘풀려가지고 총열 든상태로 자빠짐 ㅎㅎ
    아 그리고 고장난 M2HB 만지다가 노리쇠가 전진해서 손가락 아작난 중사분 계셨는데,
    총이 워낙 무겁고 억세서 다루는 사람도 조심해야하는 무기

  • @user-br7gl7eq2i
    @user-br7gl7eq2i 3 년 전

    항상응원합니다

  • @user-jc3lp2kl3w
    @user-jc3lp2kl3w 3 년 전 +4

    1:11 기관총은 1차대전때부터 급격히 발전했는데
    독일의 MG08,러시아의 멕심 기관총,프랑스의 호치키스 기관총,영국의 빅커스 기관총이 대표적이죠.

  • @FC-ot7bo
    @FC-ot7bo 3 년 전 +11

    아~ 이게 캐리바50으로 부르던 그 기관총 아닌가요? 부대 초소 지붕마다 설처되있던... ^^
    세기를 뛰어넘는 명품이군요!

    • @Chiron-nz1pz
      @Chiron-nz1pz 년 전 +1

      맞습니다 mg50 혹은 칼리버,캐리바 50 이라고도 불리죠, 50구경의 총기라서 그렇습니다.

  • @user-bl7uz1ge9x
    @user-bl7uz1ge9x 3 년 전 +3

    설명에 약간 오류가 있는데, 분당 1300발이 나가는 버전은 항공용 M3 모델로, 총열이 훨씬 얇고 가벼운데다 탄띠를 동력으로 밀어주는 장비가 달려있어 발사속도가 빠른 겁니다. 일반적인 지상군용 M2는 굵은 총열을 달아 발사속도가 분당 550발 정도밖에 안나옵니다. M3가 M2와 구분되는 점은 LMG처럼 구멍이 숭숭 뚫린 철판으로 만든 총열덮개가 총열 전체를 덮고있다는 점이죠. 미군이 대단한게 2차대전중애만 M2/ M3를 합쳐서 180만정을 찍어냈다는 겁니다. 보병부터 기갑부대에 해군 함정과 공군 전투기/ 폭격기까지 중기관총으로 도배를 해버렸죠.

  • @user-lm2tz3dy9o
    @user-lm2tz3dy9o 3 년 전 +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pj9fj3xo4m
    @user-pj9fj3xo4m 2 년 전

    지식스토리 따봉~~♡

  • @KC-gh5hw
    @KC-gh5hw 3 년 전 +4

    평범한 M2 중기관총의 속도는 분당 1300발은 아니고 약 550-600 정도입니다. M3 또는 M2 AN/M3 이라 불리는 모델이 있는데 M2의 계량형 입니다. 항공기나 대공사격 그외에 헬리콥터나 항공기안에 탑재되는 중기관총이고 분당 1200-1300발을 보여주고 지상군은 그 모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_Genie_
    @_Genie_ 2 년 전 +3

    이름 귀엽다 ㅋㅋㅋ 애교부리는거같음ㅋㅋ M2브라우닝>

  • @user-xn4zv5yp2s
    @user-xn4zv5yp2s 3 년 전 +44

    제가 군대있을 때 MG50(M2중기관총) 대공 사수였어요 총열이랑 몸통 들고 3층 옥상까지 올라가는 데 욕이 한 사발 ㅎㅎ 실제로 육상에서 쏴봤는데 소리랑 반동 장난아닙니다 K6는 두격 조정 안하고 바로 총열 갈아끼워도 된다고 알고있어요 총열 갈아 끼울 때 두격 조정 잘 안하면 탄이 쪼개집니다 그래서 응급 두격 조정은 풀로 감고 2클리크 풀면 되죠 근데 그게 단점이죠

    • @ychoi9355
      @ychoi9355 3 년 전 +3

      맞습니다..운용과정에서 두격게이지(헤드스페이스)와 격발시기조정게이지(타이밍게이지) 모두 사격전에 조정해야 되는게 많이 번거롭지요. 다만, 총포정비 입장에서는 신속총열교환식인 K6보다 M2HB의 회전잠금식 총열과 총열몸을 좀 더 선호했던게.. K6는 헤드스페이스 불량으로 들어오면 오히려 D/L 진단이 어려웠습니다. M2HB의 경우 헤드스페이스 조정을 총에 맞게 총열을 더 조이거나 풀어서 셋팅이 가능했지만, 출고시 맞춰진 고정두격의 K6는 두격 공차가 발생하면 총열 갈아보고, 그래도 안잡히면 총열몸 갈아보고, 총열몸 잠금쇠 갈고, 바디에 일자나사로 고정되는 총열몸 잠금턱 마모 확인 후 교체하는 수순으로 D/L 정비를 하는데, 아무래도 총열에서 원인이 끝나지 않으면 정비소요가 그만큼 많아졌지요. 각 부속단가도 비교 시 최대 3배가까이 차이나는 K6인 만큼, 정비소요로 입고될 때 적잖이 골치아픈 녀석이 K6이기도 했습니다.

    • @user-xn4zv5yp2s
      @user-xn4zv5yp2s 3 년 전 +2

      @@ychoi9355 혹시 군수지원단에서 군무원이나 부사관으로계셨나요? 전문가시네요 ㅎ 저는 육군 종합정비창에서 경비중대로 근무했거든요

    • @ychoi9355
      @ychoi9355 3 년 전 +2

      @@user-xn4zv5yp2s 지금은 해체된 양기사 정비대대 본부중대 총포수리병으로 근무했었습니다. 아무래도 기계화 사단이다 보니 M2HB와 K6 보유량이 많다 보니, 정비나 검사소요도 많았었지요. 아직도 타이밍게이지 대신 인식표 갯수로 격발시기 체크했던거랑 종훈장에 폐차 세워놓고 K6로 시원하게 박살냈던 기억이 문득 떠오릅니다.^^

    • @user-xn4zv5yp2s
      @user-xn4zv5yp2s 3 년 전 +2

      @@ychoi9355 아 저도 응급시에 인식표로 간격 확인해야한다는거 기억나는거 같네요 게이지에 파이어 논파이어있던거 기억나네요 ㅎ 정작 저는 육상에서 쏴보기만했지 공중사격이나 장전은 안해봐서 그게 아쉽더라구요 대공사격인데 삼각대까지 가져가라고해서 빡쳤던 기억이있네요 ^^

    • @ychoi9355
      @ychoi9355 3 년 전 +2

      @@user-xn4zv5yp2s M3 삼각대 그것도 한 무게 했었죠. 허허^^ 그것도 접어서 어께에 짊어지면 어께뼈 나갈듯한 고통이.. 흐흐..
      그래도 전차 장치대나 M3 삼각대가 있어야 장전이 수월하지, 떨름 총만 있으면 정말 요령 생기지 않으면 장전하기가 지옥같습니다. 각 예하부대 돌면서 떨름 바디만 콘크리트 바닥에 놓여있는 M2나 K6 보면 그토록 야속할 수 없더라고요.. ㅜㅜ 장전하다 총 뒤집혀서 발등 깨먹은적도 많았죠. 인식표는 기억상 노파이어 기준이 3개 겹쳤을때였던가 그랬는데, 이건 인식표 상태에 따라 달라서, 새삥 인식표로 해야 그나마 정확하더라고요.. M2계열 장전은 힘이 아닌, 몸의 반동과 순간적인 손목 힘으로 빠르게 장전해야 하는데, 이게 요령 생기는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렸었습니다. 특히 탄 물린 상태에서는 더욱 저항이 많이 걸렸지요. 이런 이유로, 1년에 한두번 군부사관학과 있는 대학교에서 부대실습 나오는 학생들한테 장전 시켜보면 재미있는 광경이 많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ㅋㅋㅋ

  • @Republic_of_China_No.1

    참고로 M2가 10:00과 같은 기록을 세울 만큼 높은 명중률을 낼 수 있는 이유는 통상적인 기관총에는 잘 쓰이지 않는 클로즈드 볼트 방식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면, 일반적으로 기관총은 명중률보다는 지속 사격 능력이 더 중시되기 때문에 초탄명중률은 좀 떨어지더라도 사격 중단 시 약실이 빨리 식고 쿡 오프가 적은 오픈 볼트 방식을 선호하지만, 냉각수만 충분하다면 과열될 우려가 없는 수랭식 기관총은 클로즈드 볼트 방식을 흔히 사용했고 M2 중기관총은 수랭식 기관총인 M1917 브라우닝의 작동방식을 기반으로 구경을 키운 총이기 때문에 클로즈드 볼트 방식을 쓰게 된 것입니다.
    몇 가지 설명을 추가하자면
    1. 클로즈드 볼트 : 노리쇠가 전진한 상태가 격발준비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 방아쇠를 당기면 공이가 전진해 뇌관을 때려 격발이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소총 등 개인화기에 주로 쓰이는 방식입니다. 오발 위험이 낮고 오염에 강하며 초탄명중률이 높지만, 과열이 일어나기가 오픈 볼트보다 더 쉽습니다.
    2. 오픈 볼트 : 노리쇠가 후퇴한 상태가 격발 준비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 방아쇠를 당기면 노리쇠가 전진하며 약실에 탄을 밀어넣고 이어서 공이가 뇌관을 때려 격발이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충격에 의한 오발의 위험이 있고 초탄명중률이 떨어지지만 과열 및 쿡 오프 위험이 적어 기관총에 흔히 쓰입니다.
    3. 클로즈드 볼트 방식을 쓰는 기관총의 예로는 맥심 계열 기관총, 슈바르츠로제 기관총, M1917 브라우닝과 이를 공랭식으로 바꾼 M1919 브라우닝 등이 있습니다.

  • @user-re5bm1on7t
    @user-re5bm1on7t 3 년 전 +10

    든든한 핍티캘

  • @rdmmechguy3361
    @rdmmechguy3361 3 년 전 +3

    미군은 저 구버전을 2010년까지 사용했고 우리는 89년부터 K6로 교체함... K6는 총열교환이 엄청 빠르고 아름답죠. 이런 걸 미군은 2010년부터 쓰게 됩니다.

  • @csaino6480
    @csaino6480 3 년 전

    콜트 m1919도 리뷰 가능하신가요? 같은 명총 시리즈로서

  • @ironsight_guy
    @ironsight_guy 3 년 전 +7

    한편 M1911 : 아이고 드디어 전역했다. M2쨩 더 힘내게
    미국 총포협회 : 어디가 일로와
    M1911 : 그건 무슨소리요?
    미국 총포협회 : 너 만들기도 싸고 사람들이 좋아하니까 민수용으로 팔거야
    M1911 : 살려줘요

  • @sunnybang4575
    @sunnybang4575 3 년 전 +3

    이 기관총이 미군의 셔먼전차에 대량 배치되었던 이유가 JU-87 융커스 급강하 폭격기(슈투카)가 하강할시 대응 사격으로 쫓아내기 위해서였다네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4

    M2 기총형은 분당 750발~1300발,
    M2 중총열형은 분당 450발~600발
    M2 수랭형은 600발~750발의 발사속도를 가졌죠

  • @loki-hl5js
    @loki-hl5js 년 전

    한번 들어본적 있던 분당 백만발 찍는 메탈스톰 슈퍼건도 리뷰해주실 수 있나요?

  • @painter_ho
    @painter_ho 3 년 전 +2

    군대에서 mg 50으로 더 익숙한... 기관총 사수로 한번 쏴보면 그 위압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데.. 귀마개로 막아도 총소리가 무지막지하게 크게 들림 ㄷㄷ

  • @hsh4887
    @hsh4887 3 년 전 +7

    100년 넘게 사용한 장수 기관총
    지식스토리도 오래 가면 좋겠네요~~

  • @user-jh3qq4ds6u
    @user-jh3qq4ds6u 3 년 전 +3

    미군에서는 M2라고 하지만
    내가 군에서 쓸때는 MG50이라고
    더 많이 불렀는데 ㅋㅋ
    MG50 4정을 결합한 승전포라고
    부르기도 했죠 ㅋㅋ
    총 무게가 삼각대 포함 거의 50kg 육박했고
    총열 교환할때 두격게이지로 조정하는게
    좀 많이 짜증났음

    • @jotkbo
      @jotkbo 3 년 전 +1

      승전포 그거 예비군용으로 돌리지 않았나요 ㅋㅋ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수직이착륙기 시리즈 가능한가요?
    야크38 - 해리어 - F-35B로 해서...

  • @sctjlys
    @sctjlys 3 년 전 +1

    저는 군생활을 8사 포병대대 출신이라 군단 사격대회에 간적있습니다. 부대에서는 MG50파견이라 불렀죠. 약 1달 보름간 부대를 떠나 사단 보충대에 있으면서 10연대 3대대 사격장에서 절라 쏴댔던 기억이ㅋㅋ 모든 파견중 얼차려를 받는 유일한 파견 ㅋㅋ 사격을 잘하자라고 하며 절라 굴렀던적이 있습니다. 포반 대공화기라
    피아항공 그림보며 외웠던 기억도 있습니다. 그해 군단사격 측정에서 우리사단이 1등해서 6박7일 포상휴가도 갔지요. 여담으로 1달이상 부대에 떠나있보니 담배 보급이 안나와서 총의 크기가 크기인지라 자살이 불가능해 탄두 꼬불치기가 쉬웠는데 근처 훈련온 동원사단 아저씨한테담배 2갑하고 탄두 하나 교환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는 20년 지난 추억이네요

  • @Choi-YuJi
    @Choi-YuJi 3 년 전 +10

    M2는 이름이나 성능이나 여러모로 유명해서 아는사람은 참 많은듯

  • @stellina4557
    @stellina4557 3 년 전 +23

    9:45 콘크리트벽 두께에 따라서는 그냥 뚫리는데;;;;

  • @user-nj3yb7fl5w
    @user-nj3yb7fl5w 3 년 전

    ~~~~ 아시나요? 중독성ㄷㄷㄷ

  • @-gov
    @-gov 11 개월 전 +1

    군대있을때 쏴 봤습니다.칼리바50이라고 불리는 중기관총으로 연대에 1정 있었죠. 탄피로 반지 만들면 손가락에 얼추 들어가다 보니 귀한 탄피였었죠.

  • @user-qp8qc5un6r
    @user-qp8qc5un6r 3 년 전 +14

    한국군은 이 총을 주로 mg50이라고 부릅니다.
    미군은 m2브라우닝이라 부르고,
    중동이나 이라크에서는 칼리버50이라고 부르더라고요.
    현재 한국 육군은 각 예하부대마다 mg50 집체교육을 매년 하구요.
    저는 현역때 이 총의 사수로써,
    각 부대 집체교육 시즌때는 조교로 참석하기도 했는데요.
    집체교육때 어떤 어리버리 이병이 목표푯말옆에 있는 소나무존에다가 100여발을 드르륵 갈겼는데
    두꺼운 소나무 5~6개가 스르르 쓰러지더군요.확실히 12.7mm탄은 파워자체가 다릅니다.이 총은 명중률도 저격총 수준으로 높고 내구도도 아주 우수합니다. 이 총은 총열만 신삥으로 교체해주면 완전 저격총이 됩니다.
    한국군엔 없는데 미군은 이 총에 정밀 스코프도 설치해서 운용하고요.
    당시 집체교육때 표적 자유사격때는 1인당 100발 탄띠 장전시켜주고 쏘게 해주더라구요.
    저는 그 당시 교육장에서 교육생들 옆에서 장전도와주는 조교로 외근중이었는데 이때 탄띠 철끈들이 엄청 많이 나와서 포대로 철끈만으로 10개정도 꽉채웠죠.
    그러나 당시 예비 총열은 개수가 부족해서 무리해서 사격한끝에
    총열3개가 엿가락처럼 휘어버려서 맛갔습니다.
    하루종일 장전해주고 옆에서 기능고장나면 빨리 고쳐주고
    교육생들 갈구고.
    오랜만에 영상보니 추억이 새록새록하네요

    • @freedom_is_notfree
      @freedom_is_notfree 년 전

      결전! 20사단 111기보대 출신 k200장갑차 mg50 사수가 (20년전)

    • @user-kt6vp3bk8q
      @user-kt6vp3bk8q 년 전

      공군에선 칼50이라고 했음. 육군때는 mg50 그런데 공군거는 전기식 뇌관 방식으로 조금 차이가 있긴했으나 기본은 똑같음

    • @1973-0
      @1973-0 11 개월 전

      mg50전방 대공초소에는 꼭있었죠.
      4개를 묶어서 승리포라고 부르기도했으며 군내에서 대회 사격대회도했었음..
      탄피로 반지를..ㅋㅋ

    • @user-sf1uq7bw5i
      @user-sf1uq7bw5i 11 개월 전

      저두 저. 교육생
      2인1조로
      하는데 사수는 총열과
      몸체 부사수는. 받침대
      스발 죽는줄암

  • @seanra8598
    @seanra8598 3 년 전 +7

    주말특급님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혹시 인류 최초의 무기라고 할 수있는 주먹도끼의 성능에 대해 리뷰해 주실 수 있나요?
    2일째

  • @user-ik8ed9vj2y
    @user-ik8ed9vj2y 3 년 전 +3

    오늘도 재밌게 보고 갑니다.
    다음리뷰는 코만치스텔스 헬기랑 51구역 리뷰해주세요ㅎ

  • @user-fl9uv2fi4z
    @user-fl9uv2fi4z 3 년 전 +2

    진짜 존 브라우닝은 총기계의 조물주

  • @user-xj3ed8en7o
    @user-xj3ed8en7o 3 년 전 +39

    미국이 진짜로 이악물고 총력을 다해 무기연구하면 어떤게 나올지 상상이 안된다 ㄷㄷ

    • @ign5206
      @ign5206 3 년 전 +6

      스타워즈의광선검이나올수도ㅋㅋ

    • @user-wo6yv1nb3g
      @user-wo6yv1nb3g 3 년 전 +18

      "미국이 진짜로 이악물고 총력을 다해 외계인을 고문하면" 입니다.

    • @ax1061
      @ax1061 3 년 전

      @wan su 대전차 기관총ㅋㅋ

    • @user-jc3lp2kl3w
      @user-jc3lp2kl3w 3 년 전 +2

      이악물고 만든 소총인 F2000이 있었은데 흑망했다는....

    • @user-pm9rb8qn5p
      @user-pm9rb8qn5p 3 년 전 +2

      @@user-jc3lp2kl3w F2000은 벨기에 아닌가여

  • @user-ev9sh8xg6y
    @user-ev9sh8xg6y 3 년 전 +10

    이건 사골곰탕도 못이기지 ㄹㅇㅋㅋ

  • @Hyuchan1002
    @Hyuchan1002 3 년 전

    현재 나와있는 기관포들은 맘에 드는게 하나도 없네요. 고장율도 그렇고 총열 갈아주는 것도 귀찮습니다. 개틀링건 형식으로 바꾸는게 어떨까 싶어요. 모터랑 배터리 떼내고 수동으로 돌리면 가벼워질 듯. ㅋ

  • @user-xo3yo2dz3c
    @user-xo3yo2dz3c 3 년 전 +47

    다음에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이미 퇴역한 "해리어" 소개해 주세요~~♡

    • @adidas566
      @adidas566 3 년 전 +4

      아 그 차크리 나룻배에 딸려온거 ㅋㅋ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4

      @@adidas566 6대인가? 그 정도 실려왔죠ㅋㅋ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3

      야크38 퇴역이후 F-35B 나오기전까지의 유일한 수직이착륙 전투기였죠

    • @minjaekim2799
      @minjaekim2799 3 년 전 +3

      그럼 AV-8B 해리어2도 퇴역했나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3

      @@minjaekim2799 시해리어는 2006년경에 완전 퇴역한걸로 압니다.

  • @glass_of_lager
    @glass_of_lager 3 년 전 +20

    왠지 엄청나게많이봐와서 미국은다 비슷한외형의기관총을쓰는거라고생각했는데
    2차대전때쓰던거라니 ㅋㅋㅋㅋ

    • @user-wo6yv1nb3g
      @user-wo6yv1nb3g 3 년 전 +6

      콜트 M1911A1도 말그대로 1911년부터 생산해서 지금까지 쓰는중ㅋㅋㅋㅋㅋ 군, 경찰, 레저용으로까지 쓰고있고
      1차대전이 배경인 배틀필드 1, 2차대전이 배경인 배틀필드 5, 현대전이 배경인 배틀필드 4까지 나옴ㅋㅋㅋㅋㅋㅋ

    • @gogocho
      @gogocho 3 년 전

      지금은 개량 버전이랑 2차대전 쓰던거랑 다룬 거긴 한대. 파괴력은 아직도 빵빵하니

    • @antoniokimus
      @antoniokimus 3 년 전

      @@user-wo6yv1nb3g 1911년에 생산이 아니라 미육군 제식권총으로 채택된 년도. 생산은 그보다 앞선 1800년대임.

  • @user-xs3ty1mb1k
    @user-xs3ty1mb1k 3 년 전 +11

    8:50일본은 뚤렸다는 말이....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치하가 뚫렸죠

    • @jinsungg.4548
      @jinsungg.4548 3 년 전

      @@YSH-pb4rq 치하는 트렉터 아니였나요? ㅎㅎ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jinsungg.4548 엌 ㅋㅋㅋ 전차의 탈을 쓴 트랙터죠

    • @user-xs3ty1mb1k
      @user-xs3ty1mb1k 3 년 전

      @@jinsungg.4548 울 아빠 차가 더 튼튼해보임 ㅋㅋㅋㅋ

    • @jinsungg.4548
      @jinsungg.4548 3 년 전

      @@user-xs3ty1mb1k ㅋㅋ

  • @logic1957
    @logic1957 3 년 전 +2

    보통 M82 바렛 같은 대물저격총에서 쓰는 탄종이 .50 BMG인데
    그 탄종을 저 M2브라우닝이 쓰니 파괴력이ㄷㄷ합니다

    • @Playkey_35
      @Playkey_35 3 년 전

      .50 BMG가 .50 Browning Machine Gun 의 약자입니다 XD

  • @user-zk2ru6gg5f
    @user-zk2ru6gg5f 3 년 전

    혹시 히틀러의 전기톱mg42가능한가요????

  • @user-vo6yg8jr9k
    @user-vo6yg8jr9k 3 년 전 +46

    어제 어떤 광고에서 아시나요? 나오던데ㅋㅋ

    • @user-qo5kg1gf2n
      @user-qo5kg1gf2n 3 년 전 +2

      무슨 광고에요?

    • @cba7215
      @cba7215 3 년 전 +9

      무슨광고인지 아시나요?

    • @user-sh2lc6xv2w
      @user-sh2lc6xv2w 3 년 전

      아이스크림에 아시나요 있는데

    • @paul-dw5ju
      @paul-dw5ju 3 년 전 +1

      @@user-sh2lc6xv2w 아 그 빵또아 비슷한거 그거맛있는데

    • @user-mx4co9yv9f
      @user-mx4co9yv9f 3 년 전

      @@user-sh2lc6xv2w 와! 아시나요 아시는구나! 그거 겁나 맛있습니다 그거 카스테라 두개 사이에 우유 크림 있는 케익 아이스크림인데 얼려먹으면 겁나 맛있습니다

  • @skyptm2688
    @skyptm2688 3 년 전 +14

    주말님 목소리가 다운됐어 ㅠㅠㅠ
    특급님만 일 시키라니깐 읍읍

  • @shina988
    @shina988 2 년 전 +2

    8:44 치하: 흐지믈라그...

  • @hyuni8850
    @hyuni8850 3 년 전

    K6 준기관총 리뷰 해주세요

  • @anti-russian5876
    @anti-russian5876 3 년 전 +28

    1:31 애초에 돌진해올 애들은 카미카제밖에 없잖

    • @juice132
      @juice132 2 년 전

      카미카제 달려들면서 댓글 쓴건가

    • @user-rv6hm1vg1f
      @user-rv6hm1vg1f 2 년 전

      @@juice132 당시 상황을 너무 생생하게 재연하다가 고무탄맞고 기절하셨답니다

    • @e-100panzerkampfwegan.2
      @e-100panzerkampfwegan.2 2 년 전

      근데 적 참호를 점령하려면 뭐가 어찌됐든 기관총 진지에도 돌격 하지 않음?

    • @user-cv5kg9xu7y
      @user-cv5kg9xu7y 2 년 전

      @이그노라_Ignorabimus 으으앜 !

  • @user-li6uk7hg4l
    @user-li6uk7hg4l 3 년 전 +6

    브라우닝은 노인학대를 넘어섰음. 중기관총을 몇차례 개발했는데, 결국 구관이 명관이라고..브라우닝 앞으로도 쭈욱 쓸 예정..
    그리고 브라우닝은 전차도 때려잡았습니다. 일본군전차...요...
    그리고 여기서 나오는 수냉식 M1921은 과달카날 전투에서 존 바실론이 일본군을 갈아버리는데 사용한 총입니다..ㅎㅎㅎ

  • @l85a16
    @l85a16 3 년 전

    다음은 m1919브라우닝 가즈아~

  • @user-pi1ih1sh6z
    @user-pi1ih1sh6z 3 년 전 +1

    기갑병출신이라...오지게도 쓴..
    통일중공업에서 m2 라이센스를 얻어서 만든 총이 K6 중기관총..차이점은 총열교환방식인데..기존의 나사처럼 돌려서 끼우고빼는 방식이 아닌 45도각으로 틀어서 빼고 끼우는 방식..
    총열 12.6kg 몸통 25.1kg 도합 37.7kg(삼각대제외)..
    (부대 대대전술훈련시 이걸 양쪽 어깨에 매고(!) 차량호로 뛰어가야함..삼각대는 후임이..후임이 없다면 본인이 다시 가지고 뛰어가야함..요즘엔 하는지 모르지만 총열로 총검술자세..혹은 PRI 준비자세를 취해서 해보라고함. 😅)
    공랭식,좌우송탄식,8조우선강열의 12.7mm..50구경의 대명사..
    이걸 4개를 장착해서 만든 대공포를 전시에 사람에게 난사(!)해서 한때 미트쵸퍼(고기다지기)!으로 악명을 떨침.

  • @dda176
    @dda176 3 년 전 +29

    4:32에 욕 아님?
    100년 뒤,
    ???:200년 동안쓴 미국의 기관총을 아시나요?
    200년 뒤,
    ???:300년 동안쓴 미국의 기관총을 아시나요?
    ...

    • @minjaekim2799
      @minjaekim2799 3 년 전 +7

      화성에서,
      고대 지구인들이 사용하던 미국의 기관총을 아시나요?

    • @parched_blue
      @parched_blue 3 년 전 +3

      그 때까지 이 분이 살아는 있을까요?

    • @minjaekim2799
      @minjaekim2799 3 년 전 +1

      @@parched_blue 죽었어..........

    • @citadel2023
      @citadel2023 3 년 전 +2

      @@parched_blue 지식스토리 3세

    • @dda176
      @dda176 3 년 전 +1

      @@citadel2023 네가 원한 말 Good

  • @user-gv8gv8wt4j
    @user-gv8gv8wt4j 3 년 전 +3

    어르신들 말하시는 일명 케라바50

  • @worshiphisshadow9392
    @worshiphisshadow9392 3 년 전 +1

    이게 앞으로도 게속 사용될 이유는 특수부대의 요구 때문인데요.전투시 분대 지원 기관총만으로는 작전에 한계가 있어요.일반 보병 포함 특수부대원들도 사람인지라 겁이 나거든요.수류탄 런쳐나 박격포 쉴세 없이 쏘아도 겁이 않 사라집니다.하지만 얘 하나만 함께 있으면 신기하게 겁이 사라지고 숨이 쉬어 지며 눈에 촛점이 생깁니다.이유는 눈앞에 펼쳐지거든요.멀리 있는 건물들 그냥 다 통과하고 숲에 큰 나무들 다 아작내는게 보여요
    자동차 픽업트럭 그냥 산산조각나요
    그리고 작전중엔 총열 교환 않해요.짬 차면 자연스레 알아서 끈어가며 쏴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2

    M2 브라우닝은 미군의 중기관총입니다. 보병지원화기로 사용하지만, 전차에도 많이 달립니다. 1차대전 후에 나와 꾸준히 개량되며 지금도 쓰이는 손꼽히는 명품기관총이죠.

    • @jeb2933
      @jeb2933 3 년 전 +3

      왜 다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한번 더 말하시면서 아는척 하시는거죠?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jeb2933 아는 척 하는거 아닌데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jeb2933 뭐가 불만이신지...

    • @user-ss2sx1eg5b
      @user-ss2sx1eg5b 3 년 전

      @@YSH-pb4rq 하나의 영상에 도데체 몇개의 댓글을 쓰는거냐 그리고 왜이미 영상에 나온 내용을 마치 자기가 선심써서 알려주는것마냥 왜 또 한번 얘기하는거임?

  • @PyeongBeom-Normal
    @PyeongBeom-Normal 2 년 전 +3

    10:00 이걸 우리나라 군인이 한거임

  • @user-jn6qv1oj3m
    @user-jn6qv1oj3m 3 년 전 +13

    K-6 연발 땡겨보고싶다ㅋㅋㅋㅋ존잼인데ㅋㅋㅋ

    • @hankhank79
      @hankhank79 3 년 전

      전차부대 K6 M60 전차장 탄약수 탄소비 할때 가능ㅋ

    • @user-no3ow8pj7s
      @user-no3ow8pj7s 3 년 전

      뒤지게 땡겨봤음 물혼 잔탄소비 때문에 ㅋ

    • @SFC_YEO
      @SFC_YEO 3 년 전

      초임하사 k6 첫사격때 너무긴장해서 힘 꽉주고 80발인가 한번에 쏴버린적있는데 ㅋㅋㅋ

  • @kimjustin5810
    @kimjustin5810 3 년 전 +1

    혹시 캐나다 군도 해 주실 수 있어요?

  • @user-ws9fp3ph1z

    MG42도 M2정도까진 아니지만 약간 개량되서 아직 쓰고잇죠

  • @germanpopcat4257
    @germanpopcat4257 3 년 전 +4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중기관총임...
    근데 왜 소전에서는 개쓰레기야 근데 2차세계대전중에서 M2중기관총으로 잡을수있었던 전차 일본군..전차 포탄이 아까워서 중기관총으로 잡을 정도로 약했다니

    • @SFC_YEO
      @SFC_YEO 3 년 전

      직접 쏴보면 웬만한건 박살내겠구나 싶죠
      피탄지가 거의 포탄맞은것처럼 초토화가돼버리니... 한두발갖고는 어림없겠지만

    • @user-ss2sx1eg5b
      @user-ss2sx1eg5b 3 년 전

      말하는게 왜이리 씹덕 같지

  • @user-lh2mo4wv4y
    @user-lh2mo4wv4y 3 년 전 +6

    4:32초ㅋㅋㅋ뻐뀨ㅋㅋㅋ

  • @7n23bp4
    @7n23bp4 3 년 전

    M2 브라우닝은 브라우니처럼 녹아들어갑니다♡

  • @jang_seohun
    @jang_seohun 3 년 전 +1

    블랙 호크 다운에서 험비위에달린 기관총을
    Someone get on that 삡시
    거리는데 뭐라고 하는 건가요?

    • @user-xl6fy3wg5p
      @user-xl6fy3wg5p 3 년 전

      fifty = 50 입니다
      M2중기관총은 50 caliber 즉 50구경 기관총이라 그렇게 불러요

  • @DrabuIy
    @DrabuIy 3 년 전 +3

    00:05 Opening
    11:07 Endcard

  • @sinchong8
    @sinchong8 3 년 전 +25

    1918년이면 조선 마지막 임금 고종이 아직 살아있던 시절, 천조국 기술력 진짜 지린다. 지려

  • @iwu8215
    @iwu8215 3 년 전 +2

    T34탱크도 한번해주세요

    • @Mr.Sometwo
      @Mr.Sometwo 3 년 전

      T-34(소련)인가요 아님
      T34(미국) 인가요

    • @iwu8215
      @iwu8215 3 년 전

      @@Mr.Sometwo 기갑웨이브의 전설 소련이죠

  • @ssjj4314
    @ssjj4314 3 년 전 +1

    총열이 두꺼워진건 열을 잘 빼네는게 목적이 아니라 열용량을 높여서 온도가 높게 올라가는걸 방지하고 고온에서 변형되는걸 저감시키기 위한거다...대체 두꺼우면 열이 잘 빠져나간다는 뇌피셜은 어디서 나온것인가!

  • @user-zv4iz3zx3p
    @user-zv4iz3zx3p 3 년 전 +8

    BAR기관소총, m1911, 윈체스터m1887(우리가 익히아는 터미네이터 그 샷건)같은 엄청난 명총들을 만든 존 브라우닝의 총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명총이 m2브라우닝이죠ㅎㅎ미군 차세대 보병화기 계획이 예산문제로 계속 늦어져서 아무래도 100년간 썻지만 앞으로 최소 30년 이상은 더 쓰일것같네요ㅋㅋ

    • @ElantraN97
      @ElantraN97 3 년 전

      천조국이 예산 문제도 있군요

    • @stoner63a9
      @stoner63a9 3 년 전

      존 브라우닝 AKA 자동화기의 아버지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존 브라우닝이 엄청난 총기 부분 개발자죠

    • @43rickee
      @43rickee 3 년 전

      @아잉눈
      예산문제로 뒤집어진 것들 꽤 있죠. 대표적인게 F-22죠. 예산 때문에 생산 중단.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43rickee 랩터도 원래는 380대인가? 그정도 만들려했는데 실제로는 176대 정도만 배치했죠

  • @user-pq3nz2yr3i
    @user-pq3nz2yr3i 3 년 전 +6

    기관총이 사람을 젤 많이 죽인 총 일까요..….?

    • @Taiwan_No_1
      @Taiwan_No_1 3 년 전

      MG42, MG34, 맥심이 제일많이 죽였을듯

    • @user-nd9rc2pv8t
      @user-nd9rc2pv8t 3 년 전

      AK시리즈입니다 AK시리즈는 세계 여러곳에서 쓰이고 있으며 제조 및 관리가 쉬워 테러범들이 애용하고 있죠

    • @user-tj4xc4lq1f
      @user-tj4xc4lq1f 3 년 전

      Ak 47은 수제작이라 프레스로 찍어내는 Akm이 최대의 살상무기임

    • @user-pu8ci8yb9w
      @user-pu8ci8yb9w 3 년 전 +1

      mg42는 600만을 죽였지만 ak47는 4500만명 이상을 죽였습니다

  • @user-dz7ej1ic1x
    @user-dz7ej1ic1x 3 년 전

    인도군vs한국군 해줄수 있나요?

  • @flourboom
    @flourboom 3 년 전

    다음엔 ptrd 소개해 주세요^^

  • @user-lq7em9rf8r
    @user-lq7em9rf8r 3 년 전 +4

    저거 치하전차에게 난사하면 뚫림 ㅋㅋㅋㅋㅋ

    • @user-kn3lh4gu7h
      @user-kn3lh4gu7h 2 년 전 +1

      ??? : 그게 전차였군요 발로 차면 찌그러지던데

  • @lego21100
    @lego21100 3 년 전 +16

    K-6 쏠때 총열따로 몸통따로 가져갔던거 생각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cptblack
      @user-cptblack 3 년 전

      어후 저거도 개무거웟는데 국지도발훈련하면 방공초소로 부사수랑 총열두개에 몸통들고가던거 생각나네

    • @user-cptblack
      @user-cptblack 3 년 전

      @@user-pw5ko7sq7l 전 mg50 ㅋㅋㅋㅋㅋ

    • @lego21100
      @lego21100 3 년 전

      뚜용 윗분도 그렇고 고생들 많으셨군요 ㅋㅋmg50ㅋㅋㅋㅋㅋㅋㅋㅋㅋ구분하는법이 총열쪽인가 동그라미에 선 하나 그어진걸로 구분했었는데요 ㅋㅋㅋㅋ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엌ㅋㅋㅋ

    • @NoEyeDear96
      @NoEyeDear96 2 년 전

      이거 총열은 손잡이 있는데 몸통은 그런거 없어서부대원 중 하나가 겨울철에 어깨에다 지고 가다가 넘어져서 머리깨짐 ㄷㄷ

  • @Amen.Buddha
    @Amen.Buddha 3 년 전 +1

    9:55 카를로스 헤스콕

  • @user-fx1yv5ev8d
    @user-fx1yv5ev8d 3 년 전 +1

    청주공항 방공포3.4분대 근처에도 있던디

  • @jsm9252
    @jsm9252 3 년 전 +4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현대무기
    1891모신나강: 1891년 제정러시아에서 개발한 볼트액션 소총으로 1,2차대전과 1980년대까지 사용
    AK-47소총: 1947년 소련에서 개발한 돌격소총으로 소련해체후 현재도 아프리카,중동테러단체들이 사용중
    M2브라우닝: 1919년 개발이래 100년째 사용중

    • @Republic_of_China_No.1
      @Republic_of_China_No.1 3 년 전

      + 이 영상 1:10에 나오는 PM M1910 기관총. 맥심 기관총의 러시아 생산형으로 1910년 제식 채용된 아주 오래된 기관총이지만, 지금도 돈바스 전쟁에서 당당히 활약 중.

  • @user-se9pr3ii4q
    @user-se9pr3ii4q 3 년 전 +3

    와.ㅎㄷㄷ.100년.헉

  • @user-nk5xw7gh2t
    @user-nk5xw7gh2t 3 년 전 +1

    군에 있을 때 참 많이 다뤘던 총이라 새롭네요 캘리버50 이라고 불렸지요 네 정을 포신에 달아 대공포로 쓰기도 했구요

    • @Nohsang
      @Nohsang 3 년 전 +1

      그걸 미트쵸퍼라고 불렀습니다. 태평양전쟁때 일본군을 상대하면서 지대지용으로도 썼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좋아 그대로 고기다지듯 쏴제꼈다네요.

  • @user-tk3nl5mq7t
    @user-tk3nl5mq7t 3 년 전

    다음번에 함께 갇혀서 학대당하던 콜트 M1911도 다뤄주세요!

  • @official_niko
    @official_niko 3 년 전 +8

    6:59 ???: 헤비 머신건 푸다다닭

  • @user-wl2zn5nm5s
    @user-wl2zn5nm5s 3 년 전 +12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을 아시나요?
    6시 이유: 지식스토리 업로드 시간이여서

  • @user-zc3cu8df3x
    @user-zc3cu8df3x 3 년 전

    100년 넘네 쓰고있네 대단하다
    성능이 좋아서~~

  • @ssdjfnbsdjo
    @ssdjfnbsdjo 3 년 전

    아방가르드해주세요!!

  • @user-vo6yg8jr9k
    @user-vo6yg8jr9k 3 년 전 +6

    M2브라우니 초콜릿

    • @40apr89
      @40apr89 3 년 전 +1

      나두 브라우니 생각했음

  • @My-bottle-2L
    @My-bottle-2L 3 년 전 +5

    t-50 고등훈련기 리뷰 기도 8일차

  • @user-gl8ve4ro9v
    @user-gl8ve4ro9v 3 년 전 +1

    우린 저걸 캘리버 50이라 했는데 눈 덮인 사격장에서 지상 거치로 위력 사격한 적이 있었지요.
    땅이 다 뒤집혀서 울긋불긋...ㅋ 한 40년 전 이야기니 그 시절이 그립네!

  • @moritaka117
    @moritaka117 3 년 전

    다음엔 M2브라우닝 의 계량형 M3브라우닝 도 가즈아아아ㅏ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