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보유한 모든 군용기 총정리 / 한국에 이런 전투기도 있었다고?! [지식스토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9. 04.
  • 세계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밀리터리를 주제로 여러분들의 지식을 풍성하게 만들어나가는 지식유튜버 지식스토리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설정을 해주시면 재미있는 영상을 매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스토리와 더 친해지고 싶다면, 아래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문의도 함께 여기의 (1대1)채팅방을 이용해주세요.
    open.kakao.com/o/gv86g3Qb
    지식스토리를 지원하고 싶은 지군단이 되고 싶으시다면,
    / @knowledge_story
    링크를 통해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
    BGM info
    Track: Itro & Tobu - Cloud 9 [NCS Release]
    NCS: Music Without Limitations
    Free Download / Stream: ncs.io/cloud9
    Outro BGM info
    Audionautix의 News Theme 1은(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라이선스(creativecommons.org/licenses/...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아티스트: audionautix.com/
    -------------------------------------------------------
    본 영상은 국방부 출처 영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된 영상들은 사용가능한 라이센스를 획득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사용된 영상들은 우측 상단에 출처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군 #밀리터리 #우리나라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K

  • @knowledge_story
    @knowledge_story  3 년 전 +278

    1:16 분명 60년대에 최정상이었다고 말했듯 지금 현재 최정상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또한 F4 팬텀의 도입과정을 요약해 알려드린 것일뿐 대한민국 공군이 가장 강력했던 3년이라는 영상에서 매우 자세하게 F4 도입과정을 설명했습니다.
    다음번에는 보다 오해가 없는 표현을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citadel2023
      @citadel2023 3 년 전 +8

      웰로드 소음권총 해주시죠

    • @clarencekeys
      @clarencekeys 3 년 전 +46

      이걸 오해할 정도의 수준인 사람이 이 영상을 이해할 수 있을려나 ?

    • @OskaKorea
      @OskaKorea 3 년 전 +7

      음... 이 영상에서 오해할 문장이 있었나 잠시 생각해봤습니다.
      고생많으시네요... 좋은 영상과 정보, 고맙습니다^^

    • @citadel2023
      @citadel2023 3 년 전 +2

      @@clarencekeys 세상은 넓고 ㅂㅅ은 많다
      나도 ㅂㅅ이다(난 이해했음)

    • @user-en7jl5wx1u
      @user-en7jl5wx1u 3 년 전 +1

      곧 나올 수 있겠군!

  • @paratrooper_3
    @paratrooper_3 3 년 전 +30

    굿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Ital_y
      @Ital_y 3 년 전 +4

      몇 달 전에 응원하거나 좋은댓글 달면 지식스토리 님이 하트 보내주신다는 말이 나온 뒤로 이런 댓글이 늘었다...

  • @broadone8574
    @broadone8574 3 년 전 +11

    추가적으로 덧붙일 정보가 있어 댓글 남깁니다.
    1. 공군1호기 : 해당 기체는 대한항공으로부터 공군이 임차하여 리스로 운용하는 것은 맞지만, 엄연히 대한민국 공군에 소속된 군용기가 맞습니다. 이를 전담 관리하기위한 직할 전대가 운용중입니다. 세부사항은 보안관계로 남길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2. 금강/백두 정찰기 : 남북 군사분계선 정찰임무는 기본이고, 영해 정찰임무, 중요행사 시 정부요인이 탑승한 기체의 이착륙 전, 공중임무도 수행합니다.
    3. A330-MRTT : 대한민국 공군이 도입한 A330-MRTT 는 약칭그대로(Multi-Role Tanker/Transporter) 다목적 전략수송기입니다.
    공중급유임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120명의 병력수송능력 + 기존 에어버스 330 민수용 모델에 화물적재에 사용하는 동일 규격의 LD1/3/6 팔렛트를 활용하여 수송기로서의 임무도 투입합니다.
    추가 TMI로는, KC-330 시그너스는 '드록팟 또는 프로브' 장치 + '플라잉 붐' 장치를 모두 채용, 운용합니다.
    양 날개에 연결된 연료공급라인에 급유받을 기체의 조종사가 직접 맞춰 도킹해야하는 '드록팟' 방식과,
    급유기 내에서 급유요원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직접 '플라잉 붐' 장치를 조작하여 순항중인 목표기체에 도킹, 급유하는 방식의 '플라잉 붐' 방식의 장치까지 모두 장착하였습니다.
    또한 '플라잉 붐' 급유장치는 급속급유가 가능한것이 특징입니다. [프로브는 분당 최대 약1.3톤/ 플라잉 붐은 분당 최대 약 3.6톤]
    특히나 35A, F15K, KF16, E737 피스아이는 '플라잉 붐' 급유장치만 호환되기 때문에 두 급유방식을 모두 채용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현재 C130 슈퍼허큘리스도 최대항속거리가 유럽이나 미주까지 닿지 못하기 때문에
    KC330 시그너스가 이번 전염병 사태로 인해 전세기 마련이 어려운 사우디의 재외국민을 중간기착없이 수송한 전례를 볼 때,
    앞으로 KC330이 C130J의 임무를 상당부분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 @user-ik8ed9vj2y
    @user-ik8ed9vj2y 3 년 전 +69

    다음리뷰는 코만치스텔스 헬기 리뷰해주세요ㅎ

  • @user-tl4of3xt7m
    @user-tl4of3xt7m 3 년 전 +10

    이근 대위에 대해서도 다뤄주세요

  • @chriskim2958
    @chriskim2958 3 년 전 +8

    정찰기, 해상초계기 숫자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정찰위성이 아직 없는 우리로선 정찰기라도 많이 있어서 미리 적군의 동태를 감시하는 젤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과거 전쟁역사를 보면 정보전에서 밀린 국가는 대패했던 결과가 많았기에

  • @tv-lw5gy
    @tv-lw5gy 3 년 전 +1

    재밋고 자세한 설명
    즐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filot_21
    @filot_21 3 년 전 +2

    오늘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filot_21
      @filot_21 3 년 전

      @슈퍼호넷덕질러 음? 이모티콘 오류생겼다

  • @dansin436
    @dansin436 3 년 전 +25

    구독자 20만명 축하드려요! 👏👏👏👏👏👏

  • @qpalzmtygv8325
    @qpalzmtygv8325 3 년 전 +84

    5:04
    C-130: 이짬밥에 내가 하리~
    CN-235: 아닙니다 제가 하겠습니다!

  • @Ni-u1loy
    @Ni-u1loy 3 년 전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simqak
    @simqak 3 년 전

    재가본중 밀리 터리 영상 중애 최고입니다 화이팅👍👍👍👍👍

  • @user-us4ez2vj4y
    @user-us4ez2vj4y 3 년 전 +132

    해군 고정익기에 대한 자료가 많이 틀리네요. 정보를 어디서 수집했는지 모르겠지만 해군 고정익 3종류 전부 소개했는데 3종 다 오류가 있다면..나머지도 잘 모르겠지만 그다지 신뢰는 가지 않겠네요.
    P-3 도입 년도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73년도 도입은 P-3가 아니라 S-2 아닌가요? 정확히는 S-2도 70년이긴 하지만.. P-3는 95년도에 8대 도입됐습니다. P-3CK는 11년에 8대 도입됐고요. 그리고 P-8은 아직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카라반 항공기는 초계 및 지휘용이 아닌 애초에 표적 예인기로 도입됐습니다.
    정확한 정보 수집 및 전달 부탁합니다.

    • @schwarzchoe5781
      @schwarzchoe5781 3 년 전 +8

      거기에 TA-50설명도 오류가 좀.. 있네요 지젠느떼도 그러더니 신뢰가... 점점..

    • @user-us4ez2vj4y
      @user-us4ez2vj4y 3 년 전 +7

      @@user-ln8pd9yf4u 맞습니다. 미국에서 P-3B 도입해서 2010년경부터인가..자세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KAI에서 오버홀하고 성능개량한게 P-3CK죠

    • @user-zd7yy6js7y
      @user-zd7yy6js7y 3 년 전 +1

      저도요

    • @user-tl6ox8cl2e
      @user-tl6ox8cl2e 3 년 전 +10

      평소엔 하나의 무기만 다루는데, 이번엔 여러개를 한번에 하다보니 오류가 좀 있는듯

    • @fkingdirtybaldhead2792
      @fkingdirtybaldhead2792 3 년 전 +6

      지식스토리도 사람임 실수하는건 당연한거지 그렇다고 피드백이 나쁘단건아님

  • @user-yr2zd1qi2t
    @user-yr2zd1qi2t 3 년 전 +208

    다음 우리나라 해군 해주세요.

  • @user-dj3lz4kx3l
    @user-dj3lz4kx3l 3 년 전

    덕분에 많은걸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

  • @user-kh2eq2vy1o
    @user-kh2eq2vy1o 3 년 전 +21

    진짜 1일 1영상에 1 영상당 길이 10분 대단하다... 진짜 많은 정보 조사하는게 얼마나 힘들까

  • @user-pm3pl8um8w
    @user-pm3pl8um8w 3 년 전 +19

    AN 2 빠졌네.
    불곰 사업때 부칸교란 침투용으로 가져온게 몇년 전 기체 결함이 있어서 대구 하천에 불시착하면서 민간인에게 사진이 찍혀 들통남.

  • @ovio8244
    @ovio8244 3 년 전

    수고하셨습니다 ~

  • @user-mo3rs2ye6d
    @user-mo3rs2ye6d 3 년 전

    감사히 잘 봤습니다^^

  • @user-vn8dw8qw9z
    @user-vn8dw8qw9z 3 년 전 +4

    지식스토리는 뭔가 깔끔하고 잼있음

  • @schwarzchoe5781
    @schwarzchoe5781 3 년 전 +3

    TA-50은 A-50 경공격기로 개발이 되긴했지만 FA-50 다목적 전투기사업으로 인해 경공격기사업이 취소되고 이로인해 이미 제작 개발된 A-50 경 공격기를 전술입문기(전환훈련기) 목적으로 도입하였고 이후 추가 도입분 TA-50블록 2도 전술 입문기로 도입을 하였습니다. 전시상황이라면 무장을 달고 경공격기 임무를 수행할수 있으나 지금 으로는 전술 입문,기종 전환 훈련을 목적으로 제작되고 있는 기체입니다. 지젠느때도 그렇고 오류가 좀 많네요 군생활을 FA-50, TA-50과 함께해서 애증이 있는지라 오류는 수정을 해주셨으면 좋을것같아요

  • @user-dd5cw6ps6z
    @user-dd5cw6ps6z 3 년 전

    이런영상 너무 좋아요

  • @user-md1vy1mr3n
    @user-md1vy1mr3n 3 년 전 +2

    항상 잼나게 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 @ThatYou
    @ThatYou 3 년 전 +11

    MiG-25 리뷰 부탁드립니다

  • @JYH-hd3co
    @JYH-hd3co 3 년 전 +9

    다음엔 인도VS중국 군사력비교영상을 찍어주세요

  • @user-rr2mc9gx4n
    @user-rr2mc9gx4n 3 년 전

    영상을 너무 열심히 올리셩😘

  • @user-uf4tw5wr3h
    @user-uf4tw5wr3h 3 년 전 +1

    한국에 정말 다양한 기체가 있네요 대단합니다

  • @Jj-og5nx
    @Jj-og5nx 3 년 전 +40

    ㄹㅇ 군사적인거는 지식스토리님만보는데 설명이 너무 깔끔해서 너무 좋음

  • @rocketraccoon2525
    @rocketraccoon2525 3 년 전 +246

    앗 그렇다면 다음에 북한의 군용기 총정리도 해주실 수 있나요?!ㅎㅎ

  • @kddx2020
    @kddx2020 3 년 전 +1

    '~~을(를) 아시나요?' 너무 좋아요!!

  • @user-uw9bp4qz7k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dp9eg6gm7b
    @user-dp9eg6gm7b 2 년 전

    우리나라 공군 전력 항공기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21

    몇 가지 빠져있어 추기해봅니다.
    1. 다치가와 Ki-9 (해방 직후 1기 이상 운용)
    2. F-51 (P-51)
    3. O-1 버드독
    4. O-2 스카이마스터
    5. P-80 슈팅 스타 (훈련기형인 T-33도 운용)
    6. F-86 세이버
    7. T-28 트로이잔
    8. T-41 메스칼레로
    9. T-6 텍산
    10. IL-103
    11. C-47 스카이트레인
    12. C-123 프로바이더
    13. A-37 드래곤플라이 (훈련기형인 T-37 트윗 도 운용)
    14. C-54 스카이마스터
    15. C-46 코만도
    16. S-2 트레커
    17. 해취호
    18. 제해호
    19. 서해호
    20. L-4 파이퍼 컵
    21. L-5 센티넬
    22. T-38 탈론
    23. T-59 호크
    대충 이정도 항공기를 더 운용했거나 운용 중에 있습니다.
    영상 길이 문제 때문이었던 덧으로 보이기는 하나, 썸네일이나 제목과는 달리, 국군이 보유했거나 (썸네일에 '한국에 이런 전투기도 '있었다'?!'라고 명시되어있으므로.) 보유하고 있는 군용기를 모두 다루신 것고 아니고, 그나마 영상에 나온 기체들에 대한 설명도 오류가 상당해서 다소 아쉽습니다.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1

      @잉어 ㅎㅎ..... ^^;;;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3

      @잉어 저거 정렬 시대순도 아니고 용도별도 아닌 거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나는 대로 막 적은 거라서요 ㅋㅋㅋ

    • @MrNtsj2001
      @MrNtsj2001 3 년 전 +1

      RF-4와 AN-2도 있죠

    • @user-sq6zp1zx7y
      @user-sq6zp1zx7y 3 년 전 +2

      @@MrNtsj2001 안둘기는 적성무기 연구 목적으로 알고 있어서 걍 안 적었고, RF-4는 F-4 팬텀의 파생형인데 영상에서 나왔나 해서 따로 적지는 않았어요.

    • @MrNtsj2001
      @MrNtsj2001 3 년 전 +1

      @@user-sq6zp1zx7y 하긴 그렇죠 뭐 안둘기는 사실 보유 자체도 기밀이구요.
      Rf4를거론한건 영상에 rf16이 나오길래 그런거랍니다.
      그나저나 상당한 지식에 감탄하고 갑니다

  • @user-te7kr3gx6s
    @user-te7kr3gx6s 3 년 전 +6

    목소리 너무 좋아 재밋고 ㅎㅎㅎ 국방부 대변인 하면 귀에 쏙쏙 ㅋㅋㅋ

  • @user-gk6ed9gl6s
    @user-gk6ed9gl6s 개월 전

    이거 한번 더 해주셔도 좋을듯 하네용!!

  • @user-nf5oi4cu1q
    @user-nf5oi4cu1q 3 년 전

    와,감사감사

  • @user-qv7nt8uh6q
    @user-qv7nt8uh6q 3 년 전 +5

    빨리왔군

  • @wk502
    @wk502 3 년 전 +6

    아시나요 ... 여전히 좋아요 ㅎㅎ 영상 잘 보고있어요 감사해요

    • @crispr5260
      @crispr5260 3 년 전

      이정도면 광고와도 될듯

  • @sunlee3012
    @sunlee3012 3 년 전 +2

    1:46 외형은 다른 F-5와 유사하지만 제공호가 더 뛰어난 항전장비들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2:30 조금 작지 않아요. 아주 많이 작아요. 실제로 보시면 체감 차이가 엄청납니다. 물론 F-15가 너무 큰 것일 수도 있습니다. 3:25 과거 시뮬레이션에 의존해야 했던 초음속 기체의 훈련이라니요.... 시뮬레이터도 해당 훈련 기종의 시뮬레이터만 있었어요. T-50은 F-15 도입 이후 현대화, 고속화되는 전투기 성능에 대응하는 비행교육을 진행하기 위하여 개발된 기체이며, 설계 형태도, T-50을 기반으로 TA-50과 FA-50을 개발한 것이 아니라 애초에 FA-50의 다운그레이드형 개념으로 개발되었어요.

  • @user-cs3ou5zv2p
    @user-cs3ou5zv2p 3 년 전

    항공정비사를 꿈꾸는 공군정비부사관 준비생으로써 유익한 동영상입니다

  • @Berserker195
    @Berserker195 3 년 전 +62

    영상에서 잘못된 점을 수정하자면, 솔직히 잘못된 부분이 꽤나 많네요.
    F-16 파이팅 팰콘 = 1992년이 아니라 1986년도 전두환 정권때 구입해서 도입되었습니다. 당시에 36기를 구매했는데 원화 가치 상승으로 4대를 더 구입해서 40기를 도입했죠.
    KA-1 = 느리기 때문에 전선에 투입이 안된다 그러셨는데 KA-1도 전선에 투입됩니다. 전선에 투입이 안되면 적 지상군의 위치파악이나 이러한 주요 임무를 담당할 수가 없죠. 단지, KA-1은 대공포가 빗발치는 주전장에 투입이 안되는 것 뿐입니다.
    CN-235 = 1988년부터 도입되었다 그러셨는데, 한국에 CN-235는 94년에 스페인에서 12기가 도입된 것이 시초입니다.
    RKF16A = RF-16 입니다.
    금강 백두 정찰기 = 록히드 마틴 호커 800XP라 나왔지만, 사진은 호커 800XP 이후에 도입된 프랑스 팰콘 2000기를 개조한 신형 백두 금강 정찰기 입니다.
    E-737 피스아이 = 730km 내의 각종 비행체를 탐지한다 나오는데, 실제 평상 탐지 거리는 360도 기준으로 481km고 특정 모드로 30도 한정 주사를 했을 때만 740km 까지 주사범위를 가집니다.
    P-3CK = 73년에 한국에 도입되었다 나오는데, P-3C의 전작인 P-3C는 한국에 1995년도에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P-3CK는 미국의 예비역 기체인 P-3B를 8기 도입해서 개량후 2011년에 도입했습니다.
    P-8 포세이돈 = 2020년 해군에 도입을 시작했다고 나오는데, P-8 포세이돈은 도입되지도 않았습니다. P-8은 2018년에 도입이 결정되었고, 2022년에 도입 예정입니다.
    F-406 캐러밴 = 해상초계목적이라 그러셨는데, 한국 해군에서 도입한건 초계목적도 아닐 뿐더러, 지휘기로 도입되었고, 고등비행훈련, 표적 예인기로 운용됩니다. 또한, 1983년도에 제작되서 낡은 기체라고 말씀하셨는데, 캐러밴은 2002년도에 도입되었고, 해군에서는 대만족하고 사용하는 중입니다.

    • @sihun
      @sihun 3 년 전 +14

      정말 자료의 신뢰성이 초등학생이 검색하는 것보다 떨어지내요. 이미 한물 지나간 논쟁인 레오파르트 세계최강 전차설을 옹호하거나 기초적인 정보를 틀리는 모습등을 보니 이 체널의 신뢰성이 나무위키 수준이라 생각 됩니다. 앞으로는 자료의 교차 검증및 신뢰있는 출처만으로 영상을 만드셔야 하지 않을 까요?

    • @Berserker195
      @Berserker195 3 년 전 +2

      @@sihun 악플은 삼가주세요.

    • @sihun
      @sihun 3 년 전 +2

      Grape Jack 제가 조금 성급하게 댓글을 달았네요 수정하였습니다

    • @user-iu8ss6ys6g
      @user-iu8ss6ys6g 3 년 전 +2

      이 채널도 틀리는거 많음 ㅇㅇ

    • @Berserker195
      @Berserker195 3 년 전 +2

      @@thoonk9991 KA-1 이 슬램 ER을 어떻게 달어. 매버릭 간신히 다는 비행기인데. 950마력짜리 엔진으로 650kg 가까운 슬램 달면 이륙해도 항력때문에 빌빌 거릴걸

  • @user-pc3hu5oc3b
    @user-pc3hu5oc3b 3 년 전 +32

    수직이착륙의 AV-8 해리어기 해주새요

    • @user-yz3ec7nu6y
      @user-yz3ec7nu6y 3 년 전 +2

      krplus.net/bidio/iK-ApImAgZ2ZYqQ 이것도 해줬으면 좋겠다

    • @cwd-rooftile-thief
      @cwd-rooftile-thief 3 년 전

      금색 구걸 ㄴㄴ요 그지씨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해리어 전에 야크38이라고 수직이착륙기가 있는걸로 압니다.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야크38 퇴역~F-35B 등장 이전까지는 유일한 수직이착륙 함재기였습니다.
      AV-8 해리어가 수직이착륙기의 대명사이긴하지만

    • @user-pc3hu5oc3b
      @user-pc3hu5oc3b 3 년 전

      제가 일부 수정했습니다 제가 모르는부분이 있었네요😞😓

  • @user-yu7dc4rm6s
    @user-yu7dc4rm6s 3 년 전 +1

    대한민국 공군의 전력을 더운 강화해야 합니다~!!

  • @sry4104
    @sry4104 2 년 전

    정보랑 영상찾는것도 능력이다....

  • @user-ey5mo4kk5j
    @user-ey5mo4kk5j 3 년 전 +2

    지식스토리님이 광고하신 건쉽베틀 오늘 깔아서 재미있게 하고 있었읍니다 kfx도 여기 빨리 만들어지길...

    • @shampoowarinse
      @shampoowarinse 3 년 전

      망겜에 현질유도 덕지덕지 한 게임을..
      그쪽의 멘탈이 유지되기를 응원합니다!

    • @user-ey5mo4kk5j
      @user-ey5mo4kk5j 3 년 전

      Rius Si 네? 저는 재미있던대요...ㅠ

    • @user-ey5mo4kk5j
      @user-ey5mo4kk5j 3 년 전

      교복선도부 ㅋㅋㅋ

  • @user-dn3pt8bj8n
    @user-dn3pt8bj8n 3 년 전 +21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KFX 성공해야합니다 !! 화이팅

  • @thelovelogitech115

    매일 이런 재밌고 유익한 영상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2

    E-737의 항전장비 성능은 뛰어난 편입니다.
    E-767 미개량한 사양 기준으로 E-767보다 기체 체급과 기본적인 스펙은 떨어지지만 항전장비 성능은 E-737이 더 좋아요.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7

    F-4는 공대지무장 달아서 지상공격용으로 쓰고 F-5는 정찰용이나 준비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서 즉시 출격용으로 쓰임

  • @user-bv4bf5fb5n
    @user-bv4bf5fb5n 3 년 전 +6

    댓글에 너무 상처받지 마세요. 군사전문채널이 아니고, 유용원기자급이 아닌이상 자료는 인터넷 검색위주일텐데 자료자체가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밀리터리분야는 덕후들이 워낙 많아서 지적사항 많은 분야니...
    객관적인 정보전달하시려고 노력하시는 거 보여서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 @Backatt
    @Backatt 2 년 전

    재공호급 기체들을 자율주행기로 개조해보면 어떨까요? 급박한 상황에서 빠르게 출격하는것이 장점이니까요,

  • @user-dl1ch6fx8f
    @user-dl1ch6fx8f 3 년 전

    매일보고있었는데 벌써 구독자 20만명이네요

  • @user-ud3hi6kn1p
    @user-ud3hi6kn1p 3 년 전 +110

    우리나라가 주변국들 보다는 약하지만 무시할만한 나라는 아닌듯

    • @user-ug2zg2ix9j
      @user-ug2zg2ix9j 3 년 전 +28

      해공군은 밀려도 육군에한해서는 러시아급이라 생각합니다

    • @Jj-og5nx
      @Jj-og5nx 3 년 전 +4

      @@user-ug2zg2ix9j 인죵!!!!!

    • @jinsungg.4548
      @jinsungg.4548 3 년 전 +8

      @@user-ug2zg2ix9j 러샤는 아니고 중국급?

    • @jaeseongkim1052
      @jaeseongkim1052 3 년 전 +30

      주변 국가가 다 군사력 경제력 다 순위권이니..ㅋㅋㅋ 북한제외

    • @Jj-og5nx
      @Jj-og5nx 3 년 전 +1

      @@jaeseongkim1052 긍까요 ㅠㅠ

  • @umr3023
    @umr3023 3 년 전 +8

    F4E팬텀 그거 사천휴게소에 있어요

  • @skansmfqh2
    @skansmfqh2 3 년 전

    헬리콥터 편도 해주세요! ㅎㅎ

  • @jo591
    @jo591 3 년 전 +1

    공중급유기는 KC-330이며, C-130의 경우 C-130H사진이 없고 C-130의 경우 백삼십, CN-235의 경우 이삼오라고 보통 읽습니다.

  • @Master_181
    @Master_181 3 년 전 +5

    어렸을때 강원도 시골에 가족들 모임있어서 갔었는데
    하천에서 놀던중 F-16의 날렵하고 날카로운 소음을 내면서 가까이 날아가던게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르네요
    정말 멋있었는데

  • @Korail_lover
    @Korail_lover 3 년 전 +7

    저는 갠적으로 P8 포세이돈 좋아합니다 ㅎ

  • @ghkdyd73
    @ghkdyd73 2 년 전 +1

    저 어릴때는 10월 1일 국군의 날 행사를 지금과 다르게 정말 대단한 행사로 치뤘는데 그 당시에는 고층 건물들이 별로 없어서 전투기들이 낮게 서울 상공을 저공비행을 하면서 그 위용을 뽐냈는데 그 굉음 소리가 엄청 컸었음. 집이 여의도에서 가까워서 국군의날만 되면 여의도 비행장(지금의 여의도 공원)에서 전투기들이 떴기 때문에 동네 골목에서 하늘을 쳐다보면 전투기들이 정말 손에 잡힐 것 같이 가까웠던 기억이 나네요. 그 때 비행기가 저 팬텀기.. 전투기가 다양하지 않았던 시절이라 팬텀기 하면 전투기, 전투기 하면 팬텀기.. 그냥 팬텀기가 전투기의 대명사가 되었던 그런 시절이었는데.. 지금 공군의 위용을 보니까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 @kimclock456
    @kimclock456 3 년 전

    정말 오랜만에 우리나라 이야기

  • @DrabuIy
    @DrabuIy 3 년 전 +13

    00:04 Opening
    10:06 Endcard

    • @user-um8hv4sh2z
      @user-um8hv4sh2z 3 년 전 +2

      ㅋㅋㅋ이 님은 내가 보는 모든 영상에 있넼ㅋㅋㅋ

    • @iluvsolim
      @iluvsolim 3 년 전 +1

      ㅅㅂㅋㅋㅋㅋ

    • @noprcyesroc6383
      @noprcyesroc6383 3 년 전 +2

      왜 이거 두 개만 단 댓글이 이 영상 모든 군용기 하나하나 써 놓은 것보다 좋아요가 많지...
      (봤으면 제 댓글에도 좋아요좀 눌러주세요....)

  • @user-js5em5yh5l
    @user-js5em5yh5l 3 년 전 +3

    F-35시리즈 리뷰해주세요

  • @user-tz7zq9tr7t
    @user-tz7zq9tr7t 3 년 전

    담 영상 기대 됀다.

  • @user-mq7ew3xz7f
    @user-mq7ew3xz7f 3 년 전

    우와~~~!!!P-8 포세이돈은 생각도못햇엇는데 올해부터 도입이되는군요

  • @7thlegin169
    @7thlegin169 3 년 전 +6

    F-5 계열 전투기는 태생부터가 가난한 동맹국에게 공여하기 위해 개발한 기체입니다 당시에 정상급기체는 아니었죠 최대한 싸고 유지비도 적게들게 개발해서 가난한 동맹국들이 부담없이 운용할수 있도록 개발한거죠 최초에 개발프로젝트때부터 그런 목적을 분명히 했죠 여기엔 언급이 없는데 예전에 비밀리에 수호이계열 전투기나 미그기를 수입해서 전술 연구용으로 운용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모두 퇴역 해서 박물관에 갔겠지만 말이죠

    • @user-gk1dt5gs4r
      @user-gk1dt5gs4r 년 전

      F5 60년대 당시 정상급 기체 맞았습니다. 미공군도 F5A 타이거 샤크가 꽤 쓸만한 경전투기라 생각하여 F5C 스코시타이거로 개량해 운용했고, 실제로 F4C 팬텀보다 많은 출격수를 기록했습니다. 베트남전 이후 소련이 베트남에 남은 F5 전투기를 자신들의 Mig21/23과 비교해보니, 출력, MER(선회당 에너지 보존율), 지속선회율, 에너지 보존율, 저속 기동성능 모두 우위에 있으며, F5와의 모의 공중전에서 Mig21 조종사들이 공통적으로 내놓은 의견이 " 고고도에서 붐앤줌( 위치에너지를 기반으로 선회전 없이 상대적으로 더 낮게 비행하는 전투기를 공격하고 급상승하여 이탈하는 전술) 으로 공격하는 것 이외에는 이 전투기를 이기기 힘들다 " 였습니다. 미공군이 F15, F22를 운용하면서도 그에 따른 한급 아래의 기체들인 F16, F35를 같이 운용하는 것은 F5를 써먹어보며 경전투기의 효용성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3

    조만간 KFX도 추가되겠네요ㅎㅎ

  • @jinwon318
    @jinwon318 3 년 전

    이거지~!

  • @user-yw2dp1ds7u
    @user-yw2dp1ds7u 3 년 전 +1

    안녕하세요~💕💕💕

  • @9r99n2
    @9r99n2 3 년 전 +4

    5:39 ㅋ 길이가 조금 짧고 꼬리날개 바꾸고 프로펠러 달면 V-22 osprey 닮을 듯 ㅋㅋ

  • @codyrapter4929
    @codyrapter4929 3 년 전 +6

    Su 47제발...한번만 부탁드려요ㅠㅠ....

  • @YSH-pb4rq
    @YSH-pb4rq 3 년 전

    UAV가 드론에 속하죠.
    터보팬(MQ-9)이나 피스톤엔진(MQ-1)을 주로 장착하죠

  • @user-ef9hr4sz5i
    @user-ef9hr4sz5i 3 년 전

    NG모음같은것도만들어주시면 정말재밌을것같네욬ㅋㅋㅋㅋㅋㅋ

  • @user-dv4jd2lg3w
    @user-dv4jd2lg3w 3 년 전 +213

    대한민국의 최고의 특수부대이자 최정의 병력인...
    공익근무요원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Jj-og5nx
      @Jj-og5nx 3 년 전 +10

      시밬ㅋㅋㅋㅋㅋㅋㅋ

    • @user-zt5el1jc3n
      @user-zt5el1jc3n 3 년 전 +2

      공근ㄷㄷ

    • @aa-rn3qb
      @aa-rn3qb 3 년 전 +1

      ..

    • @user-lm4go2nj1d
      @user-lm4go2nj1d 3 년 전 +54

      그들은 공공시설 어디에나 있으나 어디에도 없습니다.. 사실상 대한민국 최강의 스텔스 요원이죠

    • @user-ot9gp6zm9v
      @user-ot9gp6zm9v 3 년 전 +6

      정말 용맹한 부대이죸ㅋㅋ

  • @user-py3mi2gl9i
    @user-py3mi2gl9i 3 년 전 +4

    F4 저정도면 노인 공격을 넘어선 노인 학대얔ㅋㅋ 얼마나 우려 먹을라고 ;;;

    • @user-wq3ix4jo1e
      @user-wq3ix4jo1e 3 년 전 +1

      그래도 폭장이 5톤정도라서 무시 못해요

    • @user-xu8vl3hr2j
      @user-xu8vl3hr2j 3 년 전

      그래도 폭장량이 엄청나서 공대지 폭격임무에 쓰기 좋죠

    • @user-wq3ix4jo1e
      @user-wq3ix4jo1e 3 년 전 +1

      @@user-xu8vl3hr2j 워썬더에선 개사기죠

  • @bykang9706
    @bykang9706 년 전

    Tu-160 영상 해주세요

  • @limyoonwon
    @limyoonwon 년 전 +1

    우와

  • @minkyukim1912
    @minkyukim1912 3 년 전 +5

    CN-235의 도입년도는 1988년이 아닌1994년 입니다.
    제가 특전사 공수교육과 근무 당시 강하 테스트를 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국방부 등 기존 자료를 통해 확인해 보시지요.
    아무리 유튜브 개인채널이라 하더라도 역사적 팩트는 점검하고 게시해 주세요.
    조사에 좀 더 신중을 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yber_Blueboi
    @Cyber_Blueboi 3 년 전 +3

    5:25 공군 1호기=AIR FORCE ONE

  • @user-jd9kp5lh7s
    @user-jd9kp5lh7s 3 년 전

    우왕 멋지

  • @user-mq3yy4eo1k
    @user-mq3yy4eo1k 3 년 전

    다음 컨텐츠는 대한민국 병사들이 받는 취급은 어떤가요?

  • @geonho890
    @geonho890 3 년 전 +3

    오오오오오오오오오ㅗ오옹

  • @mol7577
    @mol7577 3 년 전 +3

    Kddx해주세요

  • @user-si7sv8yn4x
    @user-si7sv8yn4x 3 년 전 +1

    와.. 1:54 594 제공 1년전까지만해도 점검했었는데

  • @jjuhyung
    @jjuhyung 3 년 전

    이제 P-8포세이돈이 더 들여와야...
    그리고 수송기도 대형급도 있어야 할거 같은데 워낙 투입해야할 분야는 많고 예산은 적으니;;;

  • @tenbeuTV
    @tenbeuTV 3 년 전 +99

    국방에는 KF-16이 있다면, 국민들에게는 KF-80과 KF-94가 있다!

  • @user-cm6jt9fd3y
    @user-cm6jt9fd3y 3 년 전 +4

    노인학대가 너무 심하다 제공호부터 패튼까지..

  • @69sex69
    @69sex69 3 개월 전 +1

    t50 진짜 내취향임

  • @user-wj8nn1zu3q
    @user-wj8nn1zu3q 3 년 전

    F15 짱 팬심♡♡♡

  • @noprcyesroc6383
    @noprcyesroc6383 3 년 전 +7

    고정 부탁드립니다
    0:29 F-4E 팬텀
    0:59 F-5E/F 타이거 II
    1:25 KF-5E/F 제공호
    1:56 F-15K 슬램이글
    2:21 F-16 전투기
    2:40 KF-16 전투기
    2:55 F-35A 라이트닝 II
    3:18 T-50 훈련기
    3:31 FA-50 경전투기
    3:46 TA-50 경공격기
    3:52 KT-1 웅비
    4:01 KA-1 웅비
    4:11 T-103 훈련기
    4:15 KC-100 나라온
    4:21 C-130 허클리스
    4:39 C-130J 수송기
    4:50 CN-235 수송기
    5:11 B7474B5
    5:27 B7373Z8
    5:37 VCN235
    5:47 A330MRTT
    6:17 RQ-4 UAV
    7:00 RQ-101 송골매
    7:18 RQ102KUAV
    7:26 RKF16A 다목적기
    7:39 금강, 백두 정찰기
    8:07 E-737 피스아이
    8:36 P-3CK 오라이온
    9:02 P-8 포세이돈
    9:24 F-406 캐러벤
    2배속 상태로 하나하나 직접 기록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차나 빼먹은 전투기가 있다면 대댓글로 알려주세요

  • @user-en7jl5wx1u
    @user-en7jl5wx1u 3 년 전 +3

    그래도 나 나오긴 나왔넹
    다음엔 단독으로*

  • @user-gf8bd8wy8y
    @user-gf8bd8wy8y 3 년 전 +1

    얼마 전 KBS 뉴스에서 우리나라 실제 운용가능 전투기 숫자랑 공군참모총장 책상 위에 올려진 숫자랑 서로 잘 안 맞는다고 하던데
    그래서 실제 상황에서는
    :1.2번기 출격시켜
    대장님 1번기는 서류상으로만 있고 격납고엔 없는데요 :
    그런 일이 생긴다 그러던데
    그리고 F15 한국형이란 미국이 허락한 폭탄만 장착할수 있게 개량 했다는 것입니다

  • @user-ov6qb7qc8i

    다음에는 미국의 전투기 총 집합 영상 만들어주세욥

  • @awacslongcaster4289
    @awacslongcaster4289 3 년 전 +3

    이제 저기에 KF-X가 추가되려나?

  • @hgytgytrftrguh
    @hgytgytrftrguh 3 년 전 +5

    올해예산 530조 다 쓰고 F35 결재할 돈이 없다며?
    그 많은 돈 다 어디갔나?
    또 추경 이가?

    • @angeltiedme
      @angeltiedme 3 년 전 +4

      무기 한번 사면 끝인줄 아십니까. 유지비 내고 운용비 지출하고 군인월급 빼고 군사기술 가발 비용빼고 윗대가리들이 조금 슬쩍 하면 없어요

  • @cki761201
    @cki761201 3 년 전 +1

    한마디로 얘기 하자면 미군기체 최고..

  • @user-rl9nj2rh2j
    @user-rl9nj2rh2j 3 년 전

    지식스토리님 기관총 리뷰 해주세요

  • @yongyongjik_nagali
    @yongyongjik_nagali 3 년 전 +7

    자료조사의 출처가 나무위키가 아니길 바라며 씁니다
    0:39 F-4D는 무상으로 제공한게 아닌 베트남전쟁용으로 우리나라 F-5를 넘겨주면서 그에대한 전력공백을 메우는 대가로 받아온 임대기입니다 다만 그 임대의 기한과 추가적인 가격지불이 없었을 뿐이지 임대기라는 표현이 옳습니다

    • @knowledge_story
      @knowledge_story  3 년 전 +3

      해당내용은 우리나라 공군이 가장 강력했던 3년이라는 영상에서 자세히 언급했습니다.
      저희 채널내 국뽕을 최대한 빼 제작하고 있는데 혹시 어떤 내용에서 그런것을 느끼게 되셨는지요.
      가감없이 최대한 솔직히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다음부턴 더 노력해 제작하겠습니다.

    • @yongyongjik_nagali
      @yongyongjik_nagali 3 년 전 +3

      @@knowledge_story F-15K의 경우에는 도입당시에도 동북아 최정상급이었지 세계 정상급은 아니었습니다 수출용 F15시리즈의 최강이라는 타이틀 마저도 싱가포르가 F15에 AESA 레이더 달고 도입하면서 내려놔야 했구요 FA50은 경전투기가 아닌 경공격기라고 불러야 옳습니다 애초에 우리 군에서도 경공격기라고 합니다 타군이 경전투기로 사용한다지만 우리나라가 운용하는 한국의 군용기와 관련된거라면 그런 정식명칭정도는 제대로 숙지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Ta50은 경공격기나 경전투기가 아닌 전술입문기로 말그대로 기총과 하드포인트를 단 훈련기에 불가합니다 FA50과도 외형부터 미세하게 다르고요 KA-1은 원래 KO-1으로 제식을 받고 실전배치된 군용기로 지상공격보다 전장정찰 및 지상지원임무를 합께 맡고 있습니다 애초에 공격기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장이 빈약하지만 그렇다고 전장에 투입되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포화속으로 던져지는 군용기인셈이죠 이 외에도 다른 분들고 많이 지적하신것 처럼 다른 군용기에도 좀 틀린 내용도 많습니다 하루에 영상을 몇개씩 올리시는 그 노력에는 정말 대단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으나 조금 더 크로스 체크를 했으면 합니다 하다못해 최강, 세계정상급, 이런단어들은 조금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user-ci2bp5de4y
    @user-ci2bp5de4y 3 년 전 +12

    아무리 1960년대 라도 F-5E, F가 세계 정상급 기체 라고요? 그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F-5A, B에 이어 F-5E, F도 경제역량이 비싼 최신 전투기를 도입 할 수없는 B급 동맹국에게 보급하기 위한
    저가의 경량 전투기로 만든거죠.
    F-5A, B에 비하면 A, B형엔 없던 공대공 레이다와 광학 조준기가 장착된건 분명 나아진 점이고
    F5E, F가 나왔던 시기 적기에 비해 기동력도 뛰어남을 보이긴 한 기체지만 세계 정상급 성능이라 하기엔 그렇죠.
    그리고 T-50은 우리나라가 자체개발 한게 아니죠.
    당시 우리나라는 T-50 정도의 항공기를 자체개발할 능력이 없어 '록히드 마틴'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고
    아무리 좋게 말해도 KAI와 록마의 합작개발이라 하는게 옳습니다.
    때문에 T-50은 물론 파생형인 FA-50도 미국이 제동을 걸면 수출을 못하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도입한 첫 F-16은 Peace Bridge란 이름의 사업으로 도입해 F-16PB형 이라고도 부르는데
    1992년 부터 도입 했다고 하셨는데 F-16PB는 1986년 부터 도입됐고 1990년대 도입된건 KFP사업으로 도입된
    KF-16 입니다.
    Peace Bridge2 라고도 부르는 KFP사업으로 1991년 선정되면서 블록50, 52형인 KF-16이 도입된 겁니다.
    TA-50을 경공격기라 하셨는데 전술훈련기라 하는게 정확한 말입니다.
    T-50은 무장을 장착할 수 없는 순수한 비행훈련용 이기에 무장을 달고 전술훈련을 하도록 만든게 TA-50인데
    물론 무장을 달 수 있으니 실전에서 공격기로 쓸 수 있고 실제로 여러나라가 무장을 달 수 있는 고등훈련기를
    실전에서 공격기로 사용하지만 우리나란 FA-50을 만들었으니 TA-50은 굳이 경공기로 분류하지 않고
    전술입문훈련기로 분류 합니다.
    뭐 우리나라도 실전을 겪게 된다면 필요에 따라서 FA-50 뿐만 아니라 TA-50도 공격기로 투입 할 수는 있으리라 봅니다.

    • @young-taelee2078
      @young-taelee2078 3 년 전

      ㅎ 주영복씨만 아니었더라도 우리나라 KF-5가 아니라 A-7이 들어올수 있었죠 보우트사에서 라인 뜯어다가 우리나라에 깔아준대 했는데... 물론 당시 미국 대통령 닉슨이었나??? 가 반대 해서 나가리 되긴 했지만 저 주영복씨가 공군 참모총장 일때 F-5로 고집해서 공군력이 근.40년동안 이모양 이꼴 된게 맞죠

    • @user-ci2bp5de4y
      @user-ci2bp5de4y 3 년 전

      @@young-taelee2078 아 예 주영복씨 박대통령 때 공군참모총장 했다는 분이죠?
      저도 당시 우리나라의 F-5와 A-7 도입에 얽힌 이야기 듣긴 했습니다만...
      사람마다 생각이 틀리더라고요.
      어떤 이는 F-5에 대해 안좋게 보며 주영복씨를 열 내며 비판하는 이도 있지만
      어떤 이는 F-5가 우리나라가 지금과는 비교도 안되게 가난하고 힘없던 때
      그나마 힘겹게 국방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해준 소중한 국방자산 이라고
      고마워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가난하고 힘없는 나라가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설움이라 할 수 있겠죠.
      A-7이 아니라 F-5를 도입한걸 주영복 한사람만 탓할 수는 없을겁니다.
      우리 군의 사업역사를 얘기를 할 때 꼭 빠지지 않고 나오는게
      우리나라가 미국의 B급 동맹국 이었다는 겁니다.
      이스라엘, 사우디, 일본 등은 미국의 A급 동맹국이고 대만, 우리나라 등은 B급 동맹국이라 하죠.
      그건 우리나라가 A급 동맹국에 비해 경제력도 딸리고 미국으로부터 신임도 덜 받는다는걸
      의미하는 것이죠.
      미국은 방산품 판매에 금전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정치적 문제도 엄청 따지는거 아시죠?
      F-5는 바로 당시 우리나라 같은 나라들에게 저렴하게 이정도가 어디야? 하고 공급해줄 수 있는
      한마디로 고급 선수용을 팬들을 위한 레플리카 주는 거나 마찬가지 전투기였던 겁니다.
      그당시 우리나란 경제적, 정치적 입지 모두 우리가 바라는 대로만 다 살 수 없는 처지였고
      바라는 대로 좋은거 살 수 있으면 금상첨하 지만 현실은 바램과 괴리가 있으니
      이거라도 받는게 어디야 하고 감사히 받아야 하는 입장 이었던 거죠.
      당시 국제정세도 우리나라에게 유리하지 만은 않게 돌아갔던게
      말씀하신 닉슨 대통령은 이제 여러나라는 미국 도움만 받으려 하지 말고
      각자 알아서 스스로를 지켜라 라는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며 주한미군도 다 철수 시키려 했는데
      우리나라가 하도 결사적으로 반대를 해서 그나마 7사단만 철수하고 2사단은 남는 걸로 됐었고
      박대통령이 A-7 도입을 생각할 때 F-16 도입 까지도 생각 했다는데
      '지미 카터'대통령은 다른나라에 미군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F-16은 팔지마라 해서
      F-16에 F-4에 쓰던 J79엔진을 넣은 다운 그레이드 형인 F-16/79형을 판매하라 했답니다.
      결국 F-16/79는 아무리 다운 그레이드 형이라 해도 성능이 너무 미달이어서 한대도 안팔리고
      카터에 이어 대통령이 된 레이건은 해외수출에도 미군이 쓰는 것과 같은 F-16의 판매를 허용해
      우리나라도 1986년 부터 F-16블록30/34형을 40대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얘기 하자면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무기거래를 할 때
      판매국의 회사가 팔 수 있다고 해서 꼭 다 되는건 아니거든요.
      A-7의 제작사인 보우트사는 우리나라에 후한조건으로 A-7의 도입을 제안 했었다고 들었습니다만
      때로는 이렇게 판매사와 구매국 사이엔 의견이 통해도 판매국 정부가 제동을 걸면
      거래가 성사 못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대통령이 미국과 사이가 그리 좋지만은 않았었기에 미국도 우리나라에 대한 무기 판매에
      매번 신중했고 매우 까다로왔습니다.
      여하튼 제가 이렇게 길게 얘기한건 우리나라가 F-5를 도입하고 여태 F-5를 운용하고 있는걸
      꼭 주영복 한사람 탓만 할 수는 없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 했다는걸 말씀 드리는 겁니다.
      F-5의 운용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가 F-5나 F-4가 아직 현역에 머물고 있고 하루빨리 대체기가 등장하지 않음을 걱정하는건
      그만큼 F-5와 F-4가 많이 노후화 된 탓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다른나라들 중엔 F-4나 F-5도 시대에 걸맞게 개량해 운용하고 있는 나라도 있거든요.
      우리가 F-4나 F-5를 어떻게 운용해 왔는지 우리 스스로도 좀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꼭 처음 F-5 도입을 추진했던 사람이나 F-5란 비행기 그 자체만 탓할 수는 없겠죠.

    • @young-taelee2078
      @young-taelee2078 3 년 전

      @@user-ci2bp5de4y 고구려님 말씀에 많은 공감이 갑니다. 우리나라 군이 장비 개량사업에 매우 인색한것 역시 공감합니다 최상의 국방력을 유지하기 위해 단 10년을 운용해도 항상 최강 및 최상의 상태로 장비를 운용해야 하는데 우리 군은 어떤이유에서인지 그러지 않고 있죠 개인적으로 왜 그런지 생각은.들지만 저의 생각이 100% 맞는건 아니기 때문에 차치하고 그렇다고 해서 그땐 그렇기에 어쩔수 없었다라는건 조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주영복이라는 한사람이 모든걸 결정했다라고 보긴 어렵겠지만 당시 주도적인 역활을 한건 변함이 없고 그러한 결과 때문에 우리 군의 전력에 차질이 생긴것도 부정할 수 없겠죠

    • @user-ci2bp5de4y
      @user-ci2bp5de4y 3 년 전

      @@young-taelee2078 뭐 공군참모총장이니 그의 영향력을 생각할 때 그가 F-5 도입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선
      저도 부정하지 않습니다만 제 말은 F-5도 그렇고 어느 무기나 도입엔 한가지 요소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는 뜻으로 꼭 불가항력 적이었다 라는 뜻으로 한 말은 아닙니다.
      그리고 F-5의 도입과 운용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제가 위 댓글에도 말씀 드렸듯이 F-5 에 대해서 다 부정적인 시각만 존재 하는건 아니거든요.
      그리고 우리나라가 하기에 따라서 개량도 그렇고 더 빨리 F-5를 대체할 기종을 도입해
      대체 할 수도 있었겠지만 우리나란 여태 그러지 않고 F-5를 유지해 왔습니다.
      안한건지 못한건지 아마 그 것도 이런저런 시대에 따른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했으리라 봅니다.
      많이 늦긴 했지만 이제나마 F-16과 F-15를 개량하고 국산 전투기 개발을 진행해
      많이 노후화된 F-5와 F-4가 퇴역한 후를 대비할 것이니 그나마 다행 입니다.
      제가 F-5도 개량해 쓰는 나라가 있다며 개량 얘기를 하긴 했지만 사실 F-5를 개량해 쓰는 그 나라는
      F-5를 다 대체할 새 기종을 충분히 도입 할 수가 없어 F-5를 개량하는 방법을 택한 거니까요.
      그에 비하면 F-4와 F-5는 지독히도 개량 안했지만 최신 F-16과 F-15 그리고 미래형 각종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국산 전투기를 개발해 도입할 기회를 갖게된 우리나란 더 나은 편이죠.

  • @aircraft-ir8qf
    @aircraft-ir8qf 3 년 전 +2

    F-5의 경우 간순히 머릿수 채울려고 있는게 아니라 스크램블시 숙련된 기장 기부 조종사가 있다면 1분 내로도 시동을 걸 수있기때문에 북부전선에 걸처 있는것입니다 조금만더 알아봐주시고 영상제작해주셨스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 @hyeoungjun6887
      @hyeoungjun6887 년 전

      스크램블이 장점이라고 하지만 단점이 너무
      크지요 미군의 경우도 F15EX F16V 같은 첨
      단 AESA레이더 달린것도 빨리 출격할수 있
      도록 외부시스템으로 아이들링을 해주는데
      깡통항전달린 F5는 빨리한다는 그건 돈없
      어서 개발되지 않아서 그냥 하는걸로 보입니
      다 노스롭게이트가 성사되었다면 끔찍했겠죠?
      중진국에 머무르는 F5는 극한직업에서 보다
      시피 엄청난 노력으로 정비하고 최선을 다해
      복원을 하지만 추락은 여전한건 무엇일까요?

  • @user-rs8hr6dc2p
    @user-rs8hr6dc2p 2 년 전

    형들 국내 운용하는 비행기는
    국산타이어 쓰나요?? 한국?금호?넥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