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나라별 교육 방식 차이와 육아법 (SAT, 수능, 바칼로리아) | MMM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2.
  • 오늘은 각 나라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한국, 미국, 프랑스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00:00 오프닝
    00:27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
    02:59 프랑스,미국,한국의 입시 교육
    06:36 미국 MBA 교육
    07:28 미국 영유아 교육
    10:33 프랑스 영유아 교육
    12:06 실리콘 밸리 디지털 습관 교육
    13:13 클로징
    𝙈 미키김 insta @MickeyPedia
    / mickey.kim
    𝙈 조승연 insta
    / totalintelli
    배우는 즐거움이 있는
    본격 취미 탐구 라이프 채널!
    조승연의 탐구생활 🕵🏻‍♂️
    insta. @totalintelli
    originvoca
    #수능 #SAT #바칼로리아 #유아교육
    Copyright ⓒ 2022 Studio Episode - All Rights Reserved

댓글 • 816

  • @Lala_latte
    @Lala_latte 2 년 전 +1798

    한국 부모님들의 헌신, 무한애정은 참 감사한 일이지만 제가 조금 나이를 먹고보니 부모님들이 자식 걱정보다는 본인의 삶에 투자하시고 조금 더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나중에 아이 낳으면 미키김님과 프랑스 부모들처럼 자식을 키우고 싶어요 ㅎㅎ

    • @mijungjang4913
      @mijungjang4913 2 년 전 +14

      저도요 ㅠㅠ

    • @user-up6wp9fb4c
      @user-up6wp9fb4c 2 년 전 +85

      과연 그게 자식을위한 헌신과 무한애정일까??

    • @_maus
      @_maus 2 년 전 +145

      그 반대인것 같아요. 지금이 너무 자기 중심적인거고, 조금 더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는 사고를 하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 @user-xu8zl9qj4g
      @user-xu8zl9qj4g 2 년 전 +209

      오히려 한국 부모님들이 자기중심적인 사고관에 빠져서 문제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헌신이 자식들의 주관적인 생각, 입장이 반영되어있지 않으니까요.

    • @Creative_Moon
      @Creative_Moon 2 년 전 +40

      그거 하시려다가 안되셔서 캐나다 오시는 분들 많네요. 내가 환경을 바꾸는 것보다 내가 원하는 환경이 있는 곳으로 가는게 훨씬 쉬우니까요. 한국은 어떻게든 순번을 나눠야 정당하다고 생각하니까 대학 입시까지 조금만 삐끗해도 따라가기가 매우 힘든 구조니까 얼마나 심적 압박이 심할까요 ㅎㅎ.

  • @naosmana5335
    @naosmana5335 2 년 전 +397

    프랑스 교육은 철학을 가르친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가치판단은 어떻게 해야할지 철학적인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니까요

    • @katelee7897
      @katelee7897 2 년 전 +15

      철학을 가르쳐도 결국 자기 멋대로 살고 싶은게 인간인지라.. 한국 윤리에서도 배웁니다.

    • @mingikang7716
      @mingikang7716 2 년 전 +14

      @@katelee7897 자기 멋대로 사는 게 진짜 철학아닐까요? 물론 나름의 근거가 포함된 상태로요!

    • @bw-ee2of
      @bw-ee2of 2 년 전 +2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는 합격률이 너무 높아서 사실상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합니다;; 왜냐면 철학엔 정답이란 없어서 싸이코같은 글만 안적어내면 대부분 통과라서요. 프랑스는 그래서 입학은 엄청쉽지만 졸업이 엄청 어려운 시스템 이죠 이로인한 낭비가 극심하다고 함. 절대 좋은 제도 아님

    • @park5178
      @park5178 2 년 전 +1

      저는 이공계이고 동종 계열로 프랑스 대학에서 공부하다 충격먹었습니다. 같은 학문을 이렇게 다르게 접근할줄이야. 한국은 사회에서 빨리 나와 실무에 써먹을것들 위주로 배운다면, 거긴 근본 원리와 노벨상을 어떻게 받을지 근본부터 흔듭니다. 처음에 적응안되서 멘붕했던 기억이

    • @park5178
      @park5178 2 년 전 +10

      @@bw-ee2of 아니요 훨씬 효율적입니다. 개나소나 대학 등록증 따서 실제적으로 대학생 수준이 매우 낮은데, 거기에서 대학생들은 공부를 하려고 남은 엘리트들만 있어서 졸업증의 무게감이 한국과 완전 다릅니다. 즉 공부 할놈만 대학에 남아 졸업한다 이겁니다

  • @sudo3648
    @sudo3648 2 년 전 +43

    여기서 가장 큰 한국과 다른점은 미시간 주처럼 대학을 안나와도 고졸(!)로서도 취업이 되고 고임금을 받을 수 있는 경제 인프라인듯. 이미 한국 고등학교 난이도로 따지면 세계 최고수준인데 이에 대한 교육 수준을 낮추는게 아니고 대학을 안나와도 성인으로서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하는 듯.

    • @kyounglanghaack4455
      @kyounglanghaack4455 2 년 전 +13

      정말 맞는 말씀. 사회경제적 인프라가 확실하면, 왜 모두가 의대 그리고 법대만 가려고 하겠어요. 직업의 귀천을 막론하고 아니 귀천을 따지지 않도록 한국사람들의 인식이 먼저 바뀌어서 자기가 하고 싶고 잘하는 것을 하도록 유도하는 능률적인 시스템이 자리잡히는 게 시급합니다.

    • @nookko4960
      @nookko4960 2 년 전 +8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문제들 교육, 취업난, 저출산 등의 원인이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나라는 적당히 또는 평범하게 살기 위해 이뤄야 되는 난이도가 너무 높아요. 꼬우면 너도 이 악물고 열심히 해라라는 마인드가 전 국민에게 퍼져 있어서 어떻게든 명문대 가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아니면 급격히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들 몰려서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 외에 모든 문제들이 종합돼서 애를 낳지 않는 현상으로 발전한거죠. 진짜 문제는 이런것들이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 @estherl.7969
      @estherl.7969 년 전 +1

      프랑스 여기도 굳이 공부 쪽으로 가지 않아도 먹고 살 길들이 엄~청 많습니다.. 공부할 사람들만 대학교 들어가서 그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소수의 살아남은 사람들만 졸업하지요 이게 맞다고 생각해요

  • @user-hf6rx7qm5d
    @user-hf6rx7qm5d 2 년 전 +58

    가장 좋은 교육은 부모가 자기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반대로 가장 큰 효도는 어떠한 경우라도 부모보다 먼저 죽지 않는 것.

  • @jeonghanbyul
    @jeonghanbyul 2 년 전 +189

    어느 나라든 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모든 나라의 부모가 아이를 교육할 때 일관성 있는 태도로 교육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아이가 그 교육 과정이나 방식을 고스란히 받아들이고 자랄 수 있을테니까요

  • @thwjd8429
    @thwjd8429 2 년 전 +61

    저는 유치원교사입니다. 물론 아이들에게 가족간의 규칙과 규율을 알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상황 부모가 단호하게 거부하는게 꼭 정답은 아닌 것 같아요! 아이들은 적은 경험에서 오는 미성숙함이 있기 때문에 실수하더라도 충분한 기회를 주고, 어떤때에는 한번쯤 허용해주기도 하며 아량을 베풀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키워가거든요! 특히나 유아기때 그걸 키워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user-ue9yc1hn9j
      @user-ue9yc1hn9j 2 년 전 +2

      물론이죠 처음부터 단호박만 쥐어주면 아이가 힘들어 할수 있죠 꼭 그렇게만 하진 않을겁니다 프랑스의 육아관은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대답은 단호하게 하지만 칭찬과 독려는 따뜻하게 하는것이 특징이나 무엇보다 자기 아이에게 맞는
      육아방법을 부모들은 찾아야 하겠지요
      여러 방법이 있음을 알고 방법을 찾아 잘 길러 나가는 부모가 저도 얼른 되고싶네요!

  • @hazelleeee
    @hazelleeee 2 년 전 +501

    저는 한국에서 한 외고에 다니면서, 현재 영국 수능인 A-Level을 공부하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정말 공감했던 부분 중 하나가 우리나라의 교육 방식에서는 'Problem Sovling Skill'이나 'Critical Thinking Skill'이 정말 부족하다는 점인 것 같아요. 실제로 두 나라의 교육 방식을 둘 다 경험해보면서, 우리나라는 정형화된 틀을 많이 경험해본 (즉, 비판적 사고보다는 그 '틀'에 얼마나 더 많이 노출되었는가)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지만 (그래도 요즘 수능 같은 경우에는 매년 트렌드가 바뀌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영국 같은 경우에는 '얼마나 더 다양한 문제를 여러 각도의 시선에서 바라보는지'가 좋은 성적을 받느냐를 좌우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제가 Microeconomics를 공부하면서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 일단 시험 자체에 사용된 글들이 실제 뉴스 기사를 인용한 것이고, 또 다양한 각도로서 기사에 나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 내용들을 통해 풀어서 쓰면 쓸수록 좋은 점수를 받는 시스템입니다. 여러 가지 로봇들과 AI 가 등장하면서 '정형화된 틀'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교육 시스템이 지속되는 것이, 곧 대한민국의 brain drain을 야기시키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관심 많은 주제였는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 @mjk-krtr
      @mjk-krtr 2 년 전 +88

      한국수능을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해봤다면 또 괜찮은(스카이 정도) 대학에서 공부해보셨다면 우리나라도 비판적 사고를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들을 많이 출제하며 그 방향으로 수재들을 교육시킨다는 걸 경험하실 수 있으셨을 거예요. 무조건 한국 교육이 정형화/틀에만 국한되어있는 건 아닙니다:)

    • @minseokwon6484
      @minseokwon6484 2 년 전 +38

      저도 둘다 해봤지만, 어느 나라가 그렇듯이 보편적인 교육과 특수 계층(유학생, sky, 외고)의 교육 또는 사고는 차이가 있다는 거 인거 같아요. 미국이라고, 프랑스라고, 영국이라고 이상적인 교육을 받는게 아닌 것 처럼, 한국이라고 모두가 열등한 교육을 받는건 아닌 것 같아요. 그렇기에 한국의 아주 아주 잘 만들어진 모두를 위한 인문학 그리고 과학 과목들의 커리큘럼을 잘따르며, 동시에 공부를 하는 학생들과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모두가 자유로운 대화, 토론이 이루어 지는 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 @YurUyURu_
      @YurUyURu_ 2 년 전 +10

      @@shgxuwowojebx9457 보통 저소득층 동네에 그런 사람이 많은거지... 근데 문제는 저소득층 비율이 많다보니 그런 사람들도 많고

    • @dolfin389
      @dolfin389 2 년 전 +83

      @@shgxuwowojebx9457 본 댓은 점수획득에 있어 각 국가의 교육제도가 어디에 방향성을 두고 있는가를 논하는 의견입니다. 비판적 사고가 범죄율을 낮추는가가 아니구요. 대한민국에 님 같은 사람 많아요. 바로 ‘비판적 사고’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 @coincidence8
      @coincidence8 2 년 전 +22

      참고가 될지 모르겠지만 교육도 사회를 반영할 수 밖에 없다고 보는데요
      단일 민족으로 출발한 한국은 단일성이나 공동체 의식을 중요시 하는 반면
      영국은 다인종 다문화로 이뤄진 사회라서 다양성이나 다름을 강조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어떤게 더 우위에 있기 보다는 사회의 발전상황이나 구성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게 맞는거 같아요 ^ ^
      영국도 입시에 들어가면 부모님들이 엄청 예민하게 아이들 공부에 관심을 두는건 마찬가지구요 ㅎ

  • @user-yp7ys7db4g
    @user-yp7ys7db4g 2 년 전 +41

    확실히 우리나라 가정교육은 부모가 아이에게 조금은 냉철하고 야박해질 필요가 있는 거 같음. 물론 인간이기에 감정이 중요하지만 우리나라 국민정서는 꼭 육아에 한하지 않아도 전반적으로 감정이 지나치게 이성을 덮는 경향이 있음. 그리고 가정 내에서 규칙은 부모와 아이 모두 공평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도 우리나라 부모들이 가장 못하는 것 중 하나. 본인들은 책 한 권 안 읽으면서 아이들에게는 하루종일 공부하기를 강요함.

  • @user-xj5df5un6v
    @user-xj5df5un6v 2 년 전 +40

    한국부모님.특히어머님들이 아이들을 너무 감싸고돌아 혼자서 아무것도 할수없게 만드는것같아요.동네개인의원에서 근무하는데 20대후반 30대초반도 엄마가 데리고 내원합니다.자식은 가만히있고 엄마가 대변해서 아픈데 설명합니다.즉 어머니들이 자식들을 자기아픈것도 설명못하는 사람으로 만듭니다

    • @user-ox1qu7lm2s
      @user-ox1qu7lm2s 2 년 전 +4

      와.. 그건 심각하네요 와….. 할말이 없네 ㅋㅋㅋ

    • @kyounglanghaack4455
      @kyounglanghaack4455 2 년 전 +1

      정말 안타깝네요. 자식을 혼자 아무것도 못하는 ㅂㅅ으로 키우는 어리석은 부모.

    • @user-ox1qu7lm2s
      @user-ox1qu7lm2s 2 년 전

      @@kyounglanghaack4455 저러면 진짜 독립성 없어서 부모 없인 아무것도 못할 거 같아요

  • @shortkoreatravel
    @shortkoreatravel 2 년 전 +4

    다양한 교육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oliverlee9256
    @oliverlee9256 2 년 전 +8

    자녀 교육에 대해 느끼는 점이 많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star-edu
    @star-edu 2 년 전 +2

    외국의 교육을 통해 우리교육을 돌아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창의성 교육과 학교 교육 그리고 영재교육 등 자유로운 교육이야기를 계속 듣고 싶네요^^

  • @user-mq7ow2mj2v
    @user-mq7ow2mj2v 2 년 전 +40

    한 미 프 세나라 비교 부분에서 빵터졌어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진짜 한국애들은 정답만 중요시해서 그 도출과정에서의 수많은 대답들 중 정답으로 이르지 못하는 의견은 정말 듣기 함들어하죠… 그 부분도 엄청 공감했네요…
    그리고 부부가 같은 방향으로 지도하는게 중요한 거 같아요. 누구는 문 닫고 나왔는데 누구는 애가 운다고 들어가서 달래주면….
    깔깔깔 거리며 너무 잘 봤습니다. ㅎㅎ

  • @user-xp9dl1wd8n
    @user-xp9dl1wd8n 2 년 전 +27

    다른 나라별 교육 차이도 너무 흥미로웠지만 미키김의 아이 잠훈련은 스스로의 자립심에 대한 생각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user-pu3zp5hv6e
    @user-pu3zp5hv6e 2 년 전 +62

    수능이 참 어렵지만 그래도 머리 좋은 사람 뽑기에는 이만한 시험이 없는 듯…(제가 말한 머리 좋다는 뜻은 당연히 암기 뿐만 아니라 사고력 추론력 등이 좋은 사람) 오히려 미국 학생들보다 한국 학생들이 문제 이해나 인지 처리 과정이 훨씬 빠르고 정확한 것 같아요! 나라마다 장단점이 다 있는 듯…

    • @anyed9435
      @anyed9435 2 년 전 +13

      고3 돼서 느낀건데 ㄹㅇ 공부는 머리가 8할인것 같습니다

    • @user-golfkingtongki
      @user-golfkingtongki 2 년 전 +27

      미국 아이비 출신인데 한국외고다니다 유학온애들보면 공부도 언어도 금방 따라잡아요. 솔직히, 고등교육까지는 외우고 기초를 튼튼히하고 대학/석박으로 와서 applied 응용학문으로 풀리는애들이 진짜 아웃풋이 역대급같아요. 똑똑한 애들이 똑부러지는 교수님 peer들이랑 같이있으면 진짜 빛나요ㅋㅋ

    • @user-lv6jy2in8u
      @user-lv6jy2in8u 2 년 전

      @@user-golfkingtongki 와... 아이비 출신.. 참 대단한 분이군요

    • @user-jy4jt3qv2v
      @user-jy4jt3qv2v 2 년 전 +1

      @@anyed9435 그렇죠.
      공부에 있어서 최소한의 요건으로 좋은 스승이나 타고난 머리, 효율적인 방법 모색 혹은 반복훈련 중 하나는 가지고 있으라고들 하지요.
      고3 대성하시길 바라요!

    • @anyed9435
      @anyed9435 2 년 전

      @@user-jy4jt3qv2v 아 딱 기다리고계세요 서울대 합격증 들고 다시 오겠습니다!

  • @SweetLife-
    @SweetLife- 2 년 전 +6

    이번에는 너무 배울점이 많네요ㅋㅋㅋㅋ 육아법에 ㄹㅇ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제가 원하는 아이육아법인거 같네요!

  • @user-yo4om3ol6b
    @user-yo4om3ol6b 2 년 전 +32

    미키 형님.. 보기와 다르게 교육관이 확실하시네.. 멋진 아버지다 ... 역시 배울점이 많으신분

  • @pjc341
    @pjc341 2 년 전 +149

    어느새 두분 대화, 토론 그리고 지식 교류가 저에게는 안식처이자 스트레스 해소의 창구가 되었습니다.
    매번 좋고 다양한 주제를 흥미롭게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nanajane
    @nanajane 2 년 전 +11

    MMM 정말 너무 좋아요. 두분의 대화, 편안하게 전달해주시는 지식들, 즐겁게 보고있어요.
    아이가없어서 그런지 이번편은 제가 받은 교육들에 대해 생각해보기도했고 아 저런교육을 받았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항상 재미있는 주제 선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jinwoongchoi9495
    @jinwoongchoi9495 2 년 전 +5

    진짜 유익하고 재밌는 방송입니다. 미키형 승연형 항상 응원합니다!

  • @sunheepak5167
    @sunheepak5167 2 년 전 +3

    한국과 미국에서 공부하고 애도 키우면서 아이가 고등학생일때 프랑스로 여름학기에 보내곤 했는데 공감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요. 감사합니다

  • @tarra9893
    @tarra9893 2 년 전 +2

    와~~~ 두 분의 대화를 듣고 무릎을 탁~~ 치게 되네요..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대화가 왜 중요한 지 오늘도 느끼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user-kw3zo4wd3k
    @user-kw3zo4wd3k 2 년 전 +5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나중에 아이를 키울 때 많은 도움이 될 듯 해요!

  • @user-qi7gl6vx7p
    @user-qi7gl6vx7p 2 년 전

    이론에서 멈춘게 아니라 실행하고 결과를 얻으신것에 대한 공유라 도움이 많이 되네요

  • @user-de9md7sm4b
    @user-de9md7sm4b 2 년 전 +175

    두 분 모두 다양한 문화권 경험이 많아 더 풍부한거 같아요 ㅋㅋㅋㅋ 이번화 미키님 인스타보고 기대많이했는데 명불허전 MMM!!!! “자신이 원하는 인재상을 알고 교육시스템을 선택한다”덕분에 어떻게 살아야할지도 방향이 잡히는 것 같아요 ㅎㅎ 감사합니다!!

  • @LetsArt
    @LetsArt 2 년 전 +2

    아 조승연님과 미키김님의 영상을 보면서 미국에서 공부하고 가르치고 한국에서 삼성에서 활동하면서 너무나 느낀 교육에대한 제가하고자 하는것을 아주 명쾌하게 해설하시는걸 보면서 감동했습니다 영상 너무 좋습니다. 이 영상 공유할께요

  • @user-of9gm5hw6y
    @user-of9gm5hw6y 년 전 +1

    많은 부모님들 선생님들 보셨으먄 좋겠네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 @oasis7697
    @oasis7697 2 년 전

    정말 너무나도 좋은 영상입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시청하고 갑니다.

  • @BinniePapa
    @BinniePapa 2 년 전 +8

    육아, 그리고 더 나아가 자녀교육에 관심이 무척이나 많은 아빠입니다. 오늘 영상은 진짜 공감가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만큼 이 아이가 앞으로도 계속 행복하길 바라지만, 요새 실리콘밸리의 교육열이 장난 아니네요. 우수한 이민자들이 워낙 많아 그런듯 합니다.

  • @JeongEun3521
    @JeongEun3521 년 전 +1

    육아의 꿀팁을~~~ 다키운 지금에서야 듣다니...애석할 따름입니다 ㅎㅎㅎ
    여러나라의 교육을 이렇게 세세하고 다양하게 들어보니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의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열어주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좋은 정보 늘 고맙습니다.

  • @EB3IB4E
    @EB3IB4E 년 전

    생각할거리도 많고 .. 미래에 부모가 되고 싶은 사람 중 하나로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늘 고품격 영상 감사합니다.

  • @jekk6787
    @jekk6787 2 년 전

    두 딸의 아빠인 제가 보기에 너무 좋은내용이였어요. 좋은영상 늘 감사합니다~

  • @haram._.
    @haram._. 2 년 전 +2

    미키킴 작가님과 조승연 작가님의 건설적인 내용 너무 행복해지고 감사합니다^^.

  • @newtopG
    @newtopG 2 년 전 +5

    미키김님 영상 찾아보다가 진짜 너무 팬이 되었어요 mmm더 자주 했으면 좋겠다 아니면 미키김님 개인채널 만들었으면 좋겠다..

  • @fire_on_earth
    @fire_on_earth 10 개월 전

    너무 좋은 대화이십니다!!! 가치있고 깊이있고 누군가 진로에는 참 중요한 경험 지식들이세요. ❤

  • @user-pi2fj2kh2e
    @user-pi2fj2kh2e 2 년 전 +4

    How, What, Why에 따라 교육 방식이 다르다는 관점이 인상깊네요.
    저도 학생으로서 외국의 교육을 체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영상이었습니다.

  • @olive5024
    @olive5024 2 년 전

    MMM 너무 유익하고 재미있어요!! 저도 두 나라의 교육을 다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너무 공감합니다!! 항상 응원해요 MMM

  • @mango_bio
    @mango_bio 2 년 전 +3

    미키킴님 교육철학 넘 멋있네요~👍♥️

  • @hyun-lee
    @hyun-lee 2 년 전 +77

    두 분이 한 주제로 다양한 나라 이야기하는 게 너무 재밌습니다!
    자주 해주세요ㅠㅠ

  • @user-hatae
    @user-hatae 2 년 전 +59

    승연선생님! 이번 편 이어서 프랑스 교육 내용을 스텔라장님이랑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바칼로레아도 치셨고 중학교시절부터 석사까지 프랑스에서 공부하신걸로 알아요!

  • @user-iq5qu9on7o
    @user-iq5qu9on7o 2 년 전

    두번 세번 봐도 너무 재밋고 유익한 공감이 되는 영상입니다..작가님 이사님 두분 감사하고 다음 영상도 기대하겟읍니다❤❤😊😊💯💯

  • @user-qh3dr7hz8t
    @user-qh3dr7hz8t 2 년 전 +346

    육아에 대한 사례들은 정말 다른곳에서 들을 수 없었던 흥미로운 내용인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단독 콘텐츠로 다뤄주세요~

    • @sh-iq4fq
      @sh-iq4fq 2 년 전 +17

      한국 가정에서 아이가 태어나면 거의 엄마들이 온몸을 불살라서 아이를 케어하는게 당연시 되고 있는데 신선하네요. 단독 콘텐츠 저도 한표 던집니다!

    • @katelee7897
      @katelee7897 2 년 전 +14

      @@sh-iq4fq 육아책 읽으면 저런 내용 많아요.. 근데 내 아이가 자지러지게 울면 달려가게 되더라구요.. 실천이 중요하죠.. 저 같은 경우는 제가 아이랑 자고 싶어서 싫다고 할때까지 달라붙어 잤네요..모든건 자신의 선택이죠..

    • @sh-iq4fq
      @sh-iq4fq 2 년 전

      @@katelee7897 잘 알려져 있는 내용이었군요. 임신준비 하고 있는 예비맘인데 두려움이 크네요 감사합니다.

    • @user-ge9cs5dw1t
      @user-ge9cs5dw1t 2 년 전 +2

      @@katelee7897 저도요 ㅋㅋ 극 공감 ㅋㅋ 제가 아이 끼고 자는게 너무 좋아요 ㅠㅠ 부드럽고 달콤한 우리아이의 냄새와 숨결 ㅠㅠ 자꾸 크는게 어찌나 아까운지 몰라요 ㅠ ㅠ

    • @myongsoonlee1205
      @myongsoonlee1205 2 년 전 +4

      영국에선 육아방식으로 Gina Ford님을 많이 따르죠. The Contended Little Baby책이 유명해요.
      시간표를 정해서 엄격하게 수유(이유식포함), 수면을 훈련시키는거죠.
      저는 이 방식이 아니면 도저히 쌍동이를 키울수 없었는데 남편은 비인간적이라고 화를 많이 냈어요.

  • @skfhrhalsk
    @skfhrhalsk 2 년 전

    교사로서 학부모로서 이 영상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견이라지만 주옥같은 명언이 많아요. 감사합니다♡♡♡

  • @joinsky2883
    @joinsky2883 2 년 전 +6

    수준도 조건도 많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내용에 공감하고 좋아하는 이유는
    15분 이라는 영상시간과
    두분의 경험과 인성과 태도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JUSTCALLMEJOO
    @JUSTCALLMEJOO 년 전 +16

    저는 이제 미국에서 대학졸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 영상 정말 재미있게 봤어요. 한국에서 점수는 좋지 않았지만 수능을 봤고,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면서 두 나라의 교육문화를 경험 하면서 느낀게 참 많았습니다. 저는 어느 교육방식이 더 좋다 나쁘다는 없는것같아요. 주입식 교육이 마냥 나쁜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게 효율성과 속도는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물론 단점도 있겠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지 못한다는것? 하지만 스스로 사고하는것 보다 더 중요한건 '건강하게'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가 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의견을 가지지만 그것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그게 정말 논리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이라고 볼 수있는가에대한 문제인거죠. 특히 정치, 사회, 문화 수업을 들을때 그걸 많이 느꼈어요. 뭔가 사회적으로 정해진 옳고 그름이 정해져있으면 반대의견을 제시하는게 죄악이 되는게 가장 이해하기 힘들었어요. 흑인인권과 관련한 이야기 이민자들의 이야기 젠더 이슈같은 이야기들엔 이미 '정답'이 정해져 있었고, 그것에 의문을 품거나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하면 그것이 논리적이라도 질타와 손가락질을 대상이 되기도 했죠. 실제로 저도 많이 경험했어요. 어느나라의 교육이든 장단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 이번 영상 정말 좋았어요.

  • @e.stankim6096
    @e.stankim6096 2 년 전 +2

    미키님의 자녀 교육법 정말 훌륭하네요. 조승연님과 미키님께 매번 같은 코멘트를 하게 되어 부끄럽지만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좋은 영상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jessica2496
    @jessica2496 2 년 전 +1

    미국의 육아교육 시스템이 확실히 문화로 되어있네요.올리버쌤 체널에도 똑같이 하는 것을 봤어요.

  • @miguelo7629
    @miguelo7629 2 년 전 +4

    앞으로도 자주 교육 육아 컨텐츠 부탁해요!!

  • @user-ir7cz2gd7m
    @user-ir7cz2gd7m 2 년 전 +386

    전 세계의 교육 철학이나 시스템 소개해주시는거 너무 유익하고 좋아요 ! 앞으로도 자주 해주세요 ..🙌🙏

  • @friendwhale8086
    @friendwhale8086 2 년 전 +1

    모든 방송이 유익했지만 오늘 방송은 특히 유익했네요. 제가 요즘 고민하는 지점과 맞닿아 있어서요. 잘 봤습니다.

  • @eyeUzzang
    @eyeUzzang 2 년 전 +1

    와~미키김님의 비유 너무 공감되네요😀 What..Why...How 너무나도 쉬운 설명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됐어요~ㅎ👍

  • @parkstourgolf
    @parkstourgolf 년 전

    정말 중요하고 가치있는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 @shinepark4225
    @shinepark4225 2 년 전 +9

    다양한 주제와 컨텐츠 너무 좋아요^^

  • @youngs5582
    @youngs5582 2 년 전 +2

    두 분 영상 엄청 기다리고 있었어요. 즐겁고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user-zp6mb9of9o
    @user-zp6mb9of9o 2 년 전 +5

    미키김님 따님 참 귀엽고 예쁘네요^^ 저도 딸을 키우는데 자립심 강하고 몸도 마음도 건강한 아이로 잘 키우고 싶네요^^ 함께 규칙을 정하고 보상으로 금전이 아닌 시간을 주는 부분은 참 신선했어요^^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lavie_romantique
    @lavie_romantique 2 년 전 +5

    각 나라의 교육 방식을 WHY , HOW , WHAT 로 비교해주신 부분 정말로 이해가 쏙쏙되고 신기했어요 ! 그리고 마지막에 정리해주신 부분이 너무 좋았어요 ~ 각자 나라에 교육 방식에 맞게 하면 되겠다는 ! 저는 불문과 나와서 , 과 생활이 정~말 행복했거든요 원어민 교수님이랑 그런 WHY 에 대한 토론들 할때 희열을 느꼈었는데 그때 당시는 한국 교육은 정말 별로라는 생각만 햇었어요 ㅠㅠ ㅎㅎ 사람이 각자 다르듯이 , 본인에 맞는 교육법을 택해서 교육 받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되어요^^

  • @eunjoolee3072
    @eunjoolee3072 2 년 전 +13

    미키님 애 둘 정도 더 낳아보시고도 애들이 첫째와 같다면 그 노하우 전 세계 엄마들이 엄청 탐낼것 같아요 ㅎㅎ제 첫째는 정말 나를 바닥까지 끌어내는 아이인데 10살인 아직도 그렇구요..첫째 덕에 망설이다 낳은 둘째 셋째는..어쩜 그리 첫째와 다른지..뭐 첫째를 한국에서 낳고 둘째 프랑스에서 낳고 셋째를 미국에서 낳은것도 아닌데..애들 셋이 프로그램이 다르게 되네요..인풋은 같은데…ㅎㅎㅎ

  • @tufframbo1
    @tufframbo1 2 년 전 +1

    두분의
    대화는 예술 그 이상이었습니다.

  • @eunyoungkangsohng5389
    @eunyoungkangsohng5389 2 년 전 +34

    이번회를 보면서 많이 공감하고 배웠습니다. 전 애들이 다 자라서 배운걸 적용하기엔 늦었지만, 반성은 해봤네요. 제가 한국에서 자라면서 뭐가 안맞았는지도 이해하게 됐고, 우리 아이들이 미국에서 자라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더 이해하게됐고, 지금부터라도 자녀들과 더 좋은 관계를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많이 생각하는 기회가 됐어요. 감사합니다.
    근데, 전 아주 옛날에 프랑스로 갔었어야 했었다는 거... 늘 질문많다고 혼나고, 수업시간에 질문많다고 쫓겨나기도 했거든요.ㅋㅋㅋ. 엄마조차 백과사전 사주시며 그만 좀 물으라고 하셨다는... 😂

  • @tomatojy8918
    @tomatojy8918 2 년 전 +4

    와 컬쳐쇼크 한 번 받고 갑니다 정말 좋은 정보네요

  • @jordan-sx2do
    @jordan-sx2do 2 년 전 +2

    교육학과 꿈꾸는 고2학생인데요...
    너무너무너무 유익한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 @noah88family
    @noah88family 년 전 +1

    미키김씨 정말 훌륭하십니다 참좋네요

  • @user-wn6rz5kc1l
    @user-wn6rz5kc1l 2 년 전 +8

    현 고딩인데
    수능은 절대 암기만으로 되지 않아요... 달달 외워서는 3등급도 못 맞을 걸요.. 암기의 시대는 지났지요. 암기를 바탕으로 어떻게 응용하고 추론하는지가 요새 수능 포인트입니다. 프랑스처럼 why를 묻진 않지만, 논리적이고 깊은 사고는 꼭 할 줄 알아야 문제가 풀려요.
    그런데, 정답으로 이르는 논리가 하나뿐인 게 한국 교육의 진정한 특징이자 맹점이 아닐까 싶네요. 결국 수능은 선지의 옳고 그름만 판별해내는 ox 퀴즈 같기도 하고요. 다섯 개의 선지 중에 정답이 단 하나 있다는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굴러가는 문제풀이의 수레바퀴 같아요.
    솔직히 입시 구조와 사회 구조상 논술로 대학가는 걸로 확 틀기는 너무 힘들어보이고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조금씩 바꿔나가는 게 방법일 것 같아요. 자기 생각과 주관을 확립할 수 있게요. 자신만의 논리를 만드는 거죠. 생물학 하시는 최재천 교수님도 토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는데 수업시간에도 토론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책도 많이 읽고요. 고등학교 정도 되면 말 잘하는 친구들, 공부 좀 하는 친구들은 토론 잘 하던데요. 기회가 없다 뿐이지 기회만 주면 한국 학생들은 또 열심히 하려 할 것이라...!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 @user-dd8ox2br1u
    @user-dd8ox2br1u 2 년 전 +7

    6살 8살 두 아이 아빠입니다. 공감되는 것도 많고 놀라운 것도 많았습니다. 각 나라의 교육 특징들이 다르지만 제게 확실한 것은 학창시절이 괴롭지않았음하는 것입니다. 아침7시~밤10시반까지 학교에만 있던 현실, 저희 애들한텐 시키고 싶지 않아요ㅠㅠ

  • @user-gs4dg8kg3d
    @user-gs4dg8kg3d 2 년 전 +1

    좋은세상이됬네요. 유익한의견 고마워요👍👍👍

  • @user-oh8ib5yq3m
    @user-oh8ib5yq3m 2 년 전

    밝은 웃음소리가 듣기좋아요!

  • @saladinowh
    @saladinowh 2 년 전

    독일의 교육도 넘나 궁금하네용!! 이번영상내용 너무 좋네요 미래에 생길 2세를 반복시청해야겠어요.

  • @cindy613
    @cindy613 2 년 전

    오늘도 딸들에게 퍼나릅니다^^
    퍼나르전에 스스로 보는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두분께 감사한마음 전합니다~

  • @illiee
    @illiee 2 년 전 +172

    재수생활 자투리 시간에 mmm 등 영상 하나씩 정주행하는 게 몇 없는 낙이예요..ㅎㅎㅎ
    새롭게 알게 된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나아가 한층 더 사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해요!

  • @bonghao
    @bonghao 2 년 전

    와 아이 키우시는 이야기 들으면서 금쪽이랑 올리버쌤네랑 겹쳐 생각났어요! 개인적으로 너무 공감되는 건강한 마인드같아요

  • @user-bj3lm6kn1u
    @user-bj3lm6kn1u 2 년 전 +1

    역시 mmm 컨텐츠는 최고죠. 더 자주 안올라서 아쉬울뿐입니다 ㅠㅠ

  • @letitbe2037
    @letitbe2037 2 년 전

    how는 정답이 여러개라서 여러명이 점점 똑똑해지는 장점이 있음. 좋은말씀 너무 잘들었습니다!!! 더 좋은 얘기 기대합니다!!!

  • @twin_love
    @twin_love 2 년 전 +15

    두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공감되는 말씀들이 많았어요.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아이들로 키우기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그러기위해선 아이들과 한발치 떨어진 곳에서 지켜봐주는것도 좋다고 생각들어요^^

  • @user-uc2ox4qv4m
    @user-uc2ox4qv4m 2 년 전 +1

    교육의 시작은 관계, 만남이다....공감합니다^^

  • @user-uw7dn7ww2q
    @user-uw7dn7ww2q 2 년 전 +2

    오늘은 콘텐츠가 너무 좋네요 ~

  • @Heeheeeknockknock
    @Heeheeeknockknock 2 년 전 +40

    역대급 MMM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교육 쪽에 관심이 많지만도 한국인 입장에서 다른 나라에서 살아왔던 교육 경험과 교육의 관점들을 말씀하시는게 많이 와닿네요 ㅎㅎ 앞으로 좋은 컨텐츠 부탁드리겠습니다

  • @oondb9982
    @oondb9982 2 년 전 +3

    mmm항상 너무 재밌게 보고 있어요 두분 케미가 너무 잘맞네요 ㅋㅋ

  • @user-jq7rg8bd4b
    @user-jq7rg8bd4b 2 년 전 +1

    오케 입니다
    두분에 말씀에 너무나도공감요

  • @abell1689
    @abell1689 2 년 전 +4

    애기 잠훈련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한국의 무한 자식사랑... 옳고 그름은 알 수 없지만 부모와 자식 모두 윈윈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는 명확하네요.

  • @naktaroad
    @naktaroad 2 년 전

    정말 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한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 @user-ir8fo2if9v
    @user-ir8fo2if9v 2 년 전

    두아이 아빠로서 오늘의 컨텐츠는 유익한 내용들 뿐이네요. 앞으로도 더 기대되는 mmm 화이팅입니다.

  • @momo_cat249
    @momo_cat249 2 년 전

    다양한 주제에 관해 다른 문화권의 관점을 들을 수 있어서 넘 좋아요~~극성 한국 엄마인 저에게는 좀 쇼킹하기도 하지만 배울 점도 많네요

  • @Tuna011
    @Tuna011 2 년 전 +11

    100가지를 아는 것 보다 한가지를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이 더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본식 교육방식의 한계 같기도 하고요. 기존에 있는 학문을 번역하여 습득 후 그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 주가 되었기 때문에 그 방식을 계승하면서 한국의 교육방식도 다소 틀에 박힌 형태가 되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은 한국에서도 외국의 생각이나 연구를 들여오는 것에만 국한받지 않고 조금은 우리만의 생각을 하는 시작단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갈등 그 자체에 몰입하기 보다 우리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차분히 생각하며 새로운 길을 잘 찾아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 @user-pf3ko4is1r
    @user-pf3ko4is1r 년 전 +2

    보육교사로써 14:04~ 의 말이 너무나도 공감됩니다. 역시 배운사람은 교육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아는것같군요. 그리고 나라가 알았음 좋겠습니다. 교육과 인재는 가정에서의 부모와 함께 있어야 더 잘 성장한단걸요. 보육기관이 아니라.

  • @user-qb2oe2nf6k
    @user-qb2oe2nf6k 2 년 전

    너무 유익한 !!!
    재미있게 생각 할수 있는 시간 이었어요~~^^
    감사 합니다,,,

  • @user-xp5ui5cu5f

    아이와 관계를 잘 쌓는것이 교육의 시작이라는 말씀이 뇌리에 박히네요. 공감하고 갑니다~^^

  • @cozylife31
    @cozylife31 2 년 전

    두분의 고견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nniemin5431
    @anniemin5431 년 전 +14

    실리콘 밸리에 사는 3살짜리 손녀가 혼자 스스로 잘 하는것을 보니 이해 하겠내요.
    부모가 수면교육 시켜서, 간난 아기때 부터 혼자 잘 자고, 기저귀도 일찍 땟고, 스스로 화장실이용, 샤워 도 잘 해요. 2살부터 유아원애 다니는대 정말 즐겨 하고요.
    절대로 TV 컴 보지 못하게 하지만, 보기위해서는 주어진 자기일을 잘 해내면, 시간을 정해서 좀 보여주더라고요. 부모가 아이에게 "왜?? " 에 대해 끊임없이 설명을 해주고, 아이도 끊임없는 질문을 하며 일단 자기가 이해를 하게되면 수긍을 하고 잘 따르더라고요.

  • @user-re4ed5tj7o
    @user-re4ed5tj7o 2 년 전 +9

    대학을 안가도 일자리가 있을수 있다는게 핵심인거 같네요

  • @dignitas9426
    @dignitas9426 2 년 전 +2

    10:33 작가님 “시크하다”에서 읽은 내용이네요 반갑네요 ㅎㅎ

  • @b.lab.__blab_colors
    @b.lab.__blab_colors 2 년 전 +159

    프랑스에서 대학과정과 석사과정을 마치고 지금은 여기서 아이들을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경험하고 있어요. 제가 좋게 생각하는 부분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모든 같은 학년의 아이들이 획일화된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닌 교사의 역량으로 정해진 교과과정으로 수업을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각 반마다 다르게 배우는 것이지요. 물론 기본적으로 모두가 배워야 하는 부분은 정해져 있지만, 교육자 각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고 방식이 아이들에게 전해지며 교사의 교육관이 보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이 학업 뿐만이 아니라 더 넓은 영역을 배우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요.
    오늘 컨텐츠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LOvE-tc5gu
      @LOvE-tc5gu 2 년 전 +8

      그래서 한국은 교권이 없는 교육이라하지요.

    • @jungmeeyoun9512
      @jungmeeyoun9512 2 년 전 +20

      미국도 이런 면이 있는데 그래서 통합된 교과서 이런 게 없어요. 어떤 때는 애들이 도대체 뭘 배우는 중인가 파악하는 게 어려울 때가 좀 있었죠. 그리고 연방정부가 규정하는 내용 이런 것이 없다보니 각 주마다 가르치는 내용도 달라지기도 하죠. 미국 교육에서 가장 좋은 부분이라고 한다면 애들이 일단 킨더 들어가면 글쓰기를 시작한다는 게 아닐까 싶어요. 이제 막 알파벳 배우기 시작하는 애들에게 그림으로 그리는 글쓰기를 하게 하고 또 단어의 스펠링을 잘 모르더라도 그냥 소리나는대로 막 글을 쓰게 한다는 것.. 5-6학년 정도 되면 음식 리뷰, 팟캐스트 제작,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글을 쓰게 하더라구요

    • @b.lab.__blab_colors
      @b.lab.__blab_colors 2 년 전 +2

      @@LOvE-tc5gu 에고… 점점 개선되겠지요.

    • @b.lab.__blab_colors
      @b.lab.__blab_colors 2 년 전 +3

      @@jungmeeyoun9512 맞아요. 처음에는 저렇게 해서 아이들이 잘 배울 수 있을까 싶었는데, 신기하게도 더 체계적으로 잘 배우더라고요. 아이들에게 우선은 교사로서 신의와 책임감을 보여주고 그래서 아이들 스스로 잘 따라가는 것 같더라고요.

    • @solitude9362
      @solitude9362 2 년 전 +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sooyj2686
    @sooyj2686 2 년 전 +28

    ㅋㅋㅋ 저도 한국대학졸업하고 외국 대학원 가서 9월 첫달에 느낀점이 미키님과 같아서 순간 빵터졌습니다. 교수나 학생들이나 수업시간에 쓸데없는 말로 시간 낭비만하고 등록금만 없앤다고 속에서 혼자 열불터지던 날들이 기억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 애 혼자 재우려고 무지 노력했는데 결국 만 3세때 성공했어요....제가 느낀건 슬리핑 트레이닝 방법이 여러가지이고, 다 성공하는것고 아니고, 아이마다 다 다르다는겁니다. (당연한 소리죠.ㅋ) 아는 미국분 가정은 드물게도 한국처럼 co-sleeping 방식으로 해요.

  • @heekyoeee
    @heekyoeee 2 년 전 +125

    프랑스 미국 한국의 교육시스템 비교 너무 재밌게 잘 봤습니다:) 원하는 인재상 마다 좋은 교육 시스템이 있다는 말씀에도 공감해요.그래서 나라에서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마련하면 좋겠어요:)

  • @youngheather5988
    @youngheather5988 2 년 전 +46

    이번 에피소드도 너무 재밌게 잘 봤어요ㅎㅎ 어느 나라의 교육제도 육아방식이 정답이라고 할순없지만 개인적으로 미키님 교육 육아 철학 참 지지합니다. 다양성보다 통일성을 우선시하는 한국에서도 더더욱 개인의 생각을 자신있게 펼칠 수 있고 자기 주도성을 기르는 교육이 더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 @wowmussisswow
      @wowmussisswow 2 년 전 +3

      저도 미키킴 가정환경 교육에 공감가는게
      저포함 다른 사람들 보면 루틴 습관이 만들어져 있지 않고 귀찮아하며 무슨일(출퇴근등)있을때만 움직이고
      그외엔 가만히 있는것 자체가 자기가 뭘해야할지 모르고 스스로 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데
      미키킴의 자식을 보면 알아서 맞춰진 시간에 세수하고 잠자고 혼자서도 잘하는거 보면 귀찮아 하는 제자신이 왜 귀찮아 할까가 보이네요

  • @nasay1597
    @nasay1597 2 년 전 +1

    참 재밌기도 하고 영상이 건강하다

  • @klaymoon1
    @klaymoon1 2 년 전 +8

    맞아요. 아이들은 애기 처럼 대하면 애기가 되고 어른 처럼 대하면 어른이 됩니다. 그리고 부모가 자기 편하게 이기적으로 아이를 대하면 아이도 커서 부모에게 이기적으로 대합니다.

  • @kiwi885
    @kiwi885 2 년 전

    중간중간 나오는 이야기들이 재밌네요. 짧아서 아쉬워요😌

  • @user-oy6pl2zr7u
    @user-oy6pl2zr7u 년 전 +26

    저는 국내 고등학교에서 다녔는데, 인생에서 정말 행복한 시기였던 것 같아요. 군 단위의 시골(?)에 있는 미션 스쿨이었는데, 행복했던 이유가 무엇인고 하니 첫번째는 전국구의 다양한 배경과 관심을 가진 친구들이 모여서 다 같이 시골 기숙사생활을 했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점에서 너무 좋았고, 두번째는 운동과 예술 축제 활동이 여러번 자주 있다보니 입시 생활의 스트레스를 느낄 겨를이 없었던 것 같아요. 연극, 합창, 춤, 학보활동, 봉사활동부터해서 배구,달리기 등등.. 정말 추억이 많네요. 매주 아침마다 예배했던 시간도 너무 그립고 좋았네요. 결국 시간지나고 남는 건 놀았던 기억밖에 없는 것 같아요 ㅋㅋㅋㅋ

  • @user-oo6yu7pi8b
    @user-oo6yu7pi8b 2 년 전

    미국 교육에 대한 환상이 있었는데 잘 알려주셔서 너무 좋아요.

  • @SEANHAHM_PRDCTN.
    @SEANHAHM_PRDCTN. 2 년 전

    한국판 조던 피터슨과 벤 샤피로의 대담 영상을 생각해 본다면,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며, 저도 언젠가 이 채널에 나오고 싶다는, 두 분의 관계가 부러워지기까지 하는 영상이었습니다.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