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피자 보고 충격받은 알베르토😨한국식으로 변화한 세계 음식을 본 외국인들 반응은?|비정상회담|JTBC 170313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8. 16.
  • 한국식 피자에 할 말 많은 외국인들!
    타국서 현지화된 자국
    음식에 대한 한풀이 토크!
    #비정상회담 #외국인 #문화
    --------------------------------------------------
    [JTBC라이프] 구독하기
    ☞ me2.kr/qWarv
  • 노하우/스타일

댓글 • 637

  • @wns9073
    @wns9073 7 개월 전 +1493

    지금 보니까 비정상회담이 진짜 좋은 프로그램이었던게 요즘 한국의 뭐시기를 어쩌고 해서 놀란 외국인 이런거 보면 국뽕같아서 팍 식는데 이 프로그램은 각자 나라의 문화에 다들 자부심을 가지고 소개시켜주려고 하는 취지가 너무 좋았던것같음

    • @edwardu-ken2130
      @edwardu-ken2130 6 개월 전

      ㄹㅇ 외국인들이 한국 빨아주면 한국 국민성이 미개해서 국뽕에 쿠퍼액 질질쌈 ㅋㅋ 별 ㅈ같은것도 빨아주는거 보면 눈꼴시림

    • @user-nd9hz9gj4e
      @user-nd9hz9gj4e 6 개월 전 +64

      인정이요~~무분별한 칭찬보단 비판도 필요한거 같아요~~공감됩니당😢

    • @user-yt9zq5li3v
      @user-yt9zq5li3v 6 개월 전 +150

      지금까지 나온 방송중에 제일 깔끔하긴한데
      어느정도 한국인도 공감할만한 한국에 대한 비판을 자꾸 mc선에서 끊으니까 좀 많이 아쉬움
      얘기 다 듣고 공감하던지 반박을 하던지 유치한 유머 섞어서 말하는 중에 딱 끊어서 더 진행 못하게 막음

    • @antoinedoinel400
      @antoinedoinel400 6 개월 전 +10

      @@user-yt9zq5li3v 저도 그게 좀 아쉽네요

    • @user-qz7ew1fc6f
      @user-qz7ew1fc6f 6 개월 전 +1

      예 맞아요 ^^

  • @lililililil5932
    @lililililil5932 7 개월 전 +796

    당시엔 몰랐는데 지나보니 진짜 고품격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한국어로 이렇게 활발하게 토론하다니....

    • @543aauwod
      @543aauwod 4 개월 전 +22

      심지어 몇 분야는 어지간한 한국인들 보다 더 전문적이고 정확함ㅋㅋ

    • @user-sn8cd6zp7n
      @user-sn8cd6zp7n 개월 전 +4

      진짜 한국인 사회자들만 없으면 완벽할듯 특히 전현무 하…;;; 진짜 왜이렇게 매사에 공격적인 태도인건지 전현무 섭외한사람 반성해라진짜 전현무땜에 못보겠다

    • @chk4128
      @chk4128 22 일 전

      당시에도 다들 고품격이라 생각했음,, 먹방 가고 이런 프로그램이 많아졌으면,,

    • @user-pc6nb5mf8p
      @user-pc6nb5mf8p 10 일 전

      레오 럭키 기욤은 한국인 ㅋㅋ특히 레오는 한국에서 돌잔치도 하고 초중학교 다니다가 모국어 너무 못 해서 모국으로 유학갔다옴

  • @user-cw7mw4mp7v
    @user-cw7mw4mp7v 8 개월 전 +948

    접근하기 쉽게 현지화하면 좋죠. 어디가 오리지날인지만 알면되지... 어느 나라처럼 만물이 자기나라꺼라고만 안하면됨

    • @user-pv2xz7cq8j
      @user-pv2xz7cq8j 8 개월 전 +5

      왜말 못함종구어라고

    • @cjw9797
      @cjw9797 8 개월 전 +76

      @@user-pv2xz7cq8j왜 외국인들이 번역 어렵게합니까 중국이라고 말하면됩니다.

    • @user-zm6bv2wt8b
      @user-zm6bv2wt8b 8 개월 전 +75

      코로나는 자기꺼가 아니라고 하죠 ㅋㅋㅋㅋ 😊

    • @user-ey9bx6pd8l
      @user-ey9bx6pd8l 8 개월 전 +4

      피자는 한국이 원조다 무슨 소리하는거냐 지금의 피자는 한국의 전에서 만들어진거다

    • @user-zm6bv2wt8b
      @user-zm6bv2wt8b 8 개월 전 +30

      @@user-ey9bx6pd8l 왜 공자는 한국인이라고 이야기하지

  • @dfxcrf4734sv
    @dfxcrf4734sv 7 개월 전 +432

    지금은 멤버들 모이기 힘들어서 볼수없지만 ㅜ 당시엔 예능인데 정말 다양한 상식을 얻을 수 있었어서 재미도 있고 도움도 많이 됐던 최애프로그램..

    • @aevs
      @aevs 6 개월 전 +16

      멤버 후보들은 오히려 늘어났을거에요. 다만 저 멤버가 아닐 수 있는거고
      비담시즌 2가 안나오는 이유는 비담 시즌 1 종방즈음 시청률 급락이 가장 컸고 지금은 뭐 손석희부터 시작해서 가짜뉴스 등으로 징계 여러번 먹어서 예전의 그 추진력이 없죠

  • @tiwkqjnbqnzkao
    @tiwkqjnbqnzkao 4 개월 전 +79

    외국어로 이렇게까지 토론이 가능하다는 게 대단하다... 다들 어떤 계기로 한국어를 배우게 되었는진 모르겠지만 각고의 노력을 다하셨을 듯

  • @user-bl5gw3fp9o
    @user-bl5gw3fp9o 7 개월 전 +349

    백종원 왈
    피자빵이 생겨서 미국식 피자를 쉽게 받아드리고
    현지화된 퓨전 이탈리안 피자를 즐기다가
    지금에 들어선 본토 화덕 피자를 즐기게되었다.
    음식은 굉장히 보수적인 문화라 익숙해지는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현지화부터 차근차근 접근해야한다.
    단, 본질은 잃지말아야한다.
    차오파이가 김치가 될 수 없듯.

    • @cobymeppov9983
      @cobymeppov9983 5 개월 전 +5

      아 그런 말을 했어요 대단하네요

    • @Oneme.
      @Oneme. 4 개월 전 +9

      받아드리다-> 받아들이다

    • @crocodile722
      @crocodile722 4 개월 전

      이건 아닌듯. 피자가 그렇게 도입이 되었다곤해도 그렇다고 만약 우리가 피자빵과 이탈리아피자를 몰랐다면 본토화덕을 못받아들였을까 ?
      그냥 그 본토화덕 생산시설이 도입되기까지가 시간이 걸렸을뿐 익숙해지려고 천천히 들어온것은 아니라고 봄
      낯선 독초까지도 나물로 만들어먹고 러시아에선 당근김치까지 담궈먹는 민족에 미군음식으로 부대찌개를 끓이고 새 재료에 대해 보수적이기는 커녕 바로 새음식까지 만드는 민족이 음식을 보수적이라고 말한다니
      보수적이기 커녕 새로운향과 맛에 대한 열광때문에 후추와 향신료때문에 대항해시대가 열렸는데 과연 보수적이었다면 굳이 다른나라 식재료를 가져오려 바다를 뒤엎으며 목숨을 걸었을까

    • @crocodile722
      @crocodile722 4 개월 전

      구시대에실패했던 발상이 아닌지.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해서 진출국가 현지화를 시켜야된다고 퓨전음식 한창 만들던때 번번히 실패하다가
      요즘 각광받게된건 퓨전음식을 만들어서 현지언어로 이상하게 번역시킨 이도저도 아닌 음식이 아니라
      '김밥' '비빔밥' '김치' 라는 것.
      매운한국배추절임피자, 매운한국배추절임버거, 비빔피자, 피자김밥, 김치파스타 이런 현지화는 근본이 없어지고 현지에서도 이도저도 아닌 음식이 됨
      오히려 본토 그대로의 맛을 유지해야 외국인입장에선 이국적으로 느껴지고 새롭게 느껴진다 봄
      우리가 마라탕 , 쌀국수 , 오꼬노미야끼 등이 낯선음식이라 어려웠을까.
      매운맛과 느끼함, 문화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향 등등 문화에 따라 받아들이기 쉽고 어려운 맛의 정도에 차이와 어려움이 있긴해도
      그대로를 유지시키고 피드백에 따라 받아들이기 어려운것들을 가감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함
      세계사에서 인류는 새로운 향과 맛을 찾는것에 꽤 개방적이었다고 생각
      """ 현지화부터 """ 접근할 것이 아니라, 근본 그대로에서 피드백에 따라 가감하여 현지화 안착해야하는게 아닐지

    • @user-qm3ks4jo3c
      @user-qm3ks4jo3c 4 개월 전 +18

      ​@@crocodile722똑똑한 척 하려는 사람

  • @Wine_sister
    @Wine_sister 7 개월 전 +89

    이런 프로그램 다시 좀 만들어줘요ㅠㅠㅠㅠ

  • @lIOvOIl
    @lIOvOIl 8 개월 전 +345

    우리의 진짜 전통인 소반문화는 참 위생적이죠. 어쩌다보니 하나의 공용반찬이나 찌개를 여러명이 수저 섞어가며 먹는걸로 문화가 바뀌었는데 오히려 퇴보한게 아닌가...

    • @user-cc7fd2wo8s
      @user-cc7fd2wo8s 8 개월 전 +61

      퇴보 맞죠 재벌집 막내아들 보면, 같은 테이블이지만 각상 형태로 식사가 나오더라구요 돈있고 여유 있으면 그렇게 할 것 같아요

    • @gimoon0125
      @gimoon0125 8 개월 전 +6

      설거지하기 귀찮아서 그런걸까요

    • @hankookwoo6268
      @hankookwoo6268 8 개월 전 +147

      일제가 수탈이 더욱 심해져 식기까지 수탈해가고 6.25까지 겹쳐 먹을게 더 없어서 그릇도 아닌 냄비나 양동이 같은데에 음식을 담아 같이 먹는게 고착화 된겁니다.

    • @user-dx7fj2do5k
      @user-dx7fj2do5k 8 개월 전 +52

      ​@@hankookwoo6268그쵸 우리나라 놋그릇도 다 빼앗기고 ㅠ

    • @user-vc8ji1mk7x
      @user-vc8ji1mk7x 7 개월 전 +6

      @@user-dx7fj2do5k조선인만 뺏긴게 아니라 총동원령이라고 일본 자국민도 똑같이 뺏겼습니다 피해 의식 그만좀요

  • @saycluaa
    @saycluaa 8 개월 전 +153

    15:09 썸네일 나옵니다. ㅋㅌ
    친구가 없다보니 유튜브에서 재미있는걸 봐도 공유하고 공감할 사람이 없어서 댓글 자주 다는데 그때마다 댓글에다가 제목이나 썸네일 나오는 포인트 타임코드 적어주는 친절한분들 자주 봐서 저도 본받고자 댓글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 @user-qv2th7ix1l
      @user-qv2th7ix1l 8 개월 전 +16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유❤

    • @jwchae04
      @jwchae04 8 개월 전 +18

      사소한 댓글에서 인류애를 느끼고 가네요 ㅋㅋㅋ 😊

    • @saycluaa
      @saycluaa 8 개월 전 +7

      @@jwchae04 다행이네요. 딴대선 욕하던데…;

    • @user-oz2hr1mk4b
      @user-oz2hr1mk4b 8 개월 전 +9

      감사합니다 진짜 휴머니즘이 아직 살아있는건가 ㅎㅎ

    • @saycluaa
      @saycluaa 8 개월 전

      @@user-hj9pc7he3b 별말씀을요.^^

  • @user-oe4gp3pc4r
    @user-oe4gp3pc4r 8 개월 전 +42

    12:53 오헬리엉 제스쳐 왤케좋냐 ㅋㅋㅋㅋㅋㅋ ㅠㅠ
    근데 계속 올려주는거 보면 시즌 2가능성이,,,

  • @lsckd1
    @lsckd1 8 개월 전 +160

    같은 음식도 한국내에서도 지역마다 갈리듯 현지화를 하되 자연스러워야한다고 생각해요.

    • @jkp99999
      @jkp99999 8 개월 전 +1

      자연스러울 필요 있나요? 인기 있는게 살아남는거지 정형화한것과 가까워서 살아남는건 아니죠 이탈리아인들이 자존심 세고 주관 있다고 보시는지 모르겠지만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민족일뿐이에요

    • @user-harook777
      @user-harook777 8 개월 전 +7

      @@jkp99999 민족은 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지 아닌곳도 있나요? 그에 바로 외교로 나타나는거고 심지어 외교의 목적자체가 국익인데

    • @mostuch4513
      @mostuch4513 7 개월 전

      나폴리탄 파스타 영상과는 댓글이 다르네 ㅎㅎ

    • @jkp99999
      @jkp99999 7 개월 전 +1

      @@user-harook777 그래서 어쩌란거죠; 님은 중국 외교랑 바티칸 외교를 동일 선상에서 똑같다고 보려는건가요? 댓글 의도를 모르겠네;

    • @whenever0807
      @whenever0807 2 개월 전

      ​@@jkp99999인기만 있으면 다다? 탕후루같은 쓰레기도 인기만 많으면 다죠?

  • @user-oo1qd9pc3s
    @user-oo1qd9pc3s 7 개월 전 +57

    외국 음식이 현지화되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인듯. 음식뿐 아니고 문화라는 것 자체가 늘 변해가는거니까.
    적극적으로 변화를 주려고하는지 혹은 본래의 것을 고수하려는지는 각자의 판단인거고.

  • @YukkaChipchip
    @YukkaChipchip 8 개월 전 +5

    다 보고싶네요~~ 모두다 매력이 넘치는분들~~

  • @user-fe6yh1bq8z
    @user-fe6yh1bq8z 8 개월 전 +109

    이태리피자 미국식피자 한국식피자가 있듯이
    중국짜장면 한국식짜장면이 있듯이
    인도카레 일본식카레 한국식카레가 있듯이
    음식이 넘어오면 그 나라 입맛에 맞게 변형이 되겠지
    훗날 우리가 저게 떡볶이라고? 하는 날이 올지도 몰라

    • @user-bk1qw4wg4o
      @user-bk1qw4wg4o 8 개월 전 +16

      일본가보면 이미 한식들 일본입맛에 맞게 되어있는데 저는 이런거 찬성이에요

    • @user-zm6bv2wt8b
      @user-zm6bv2wt8b 8 개월 전 +9

      김치도 달게 되어있다고 하지않나요!??

    • @noonting999
      @noonting999 8 개월 전 +1

      이미 일본에선 삼겹살이 쌈싸먹는 걸 삼겹살이라고 한다고 함 ㅋㅋㅋㅋ

    • @user-zy8lz2us4g
      @user-zy8lz2us4g 8 개월 전

      유럽권은 중국인이 한식당함 ㅋㅋㅋ 맛도 한식아님 컨셉도 한국이랑 다름. 근데 유럽애들은 맛없는 그 중국인들의 한식이 진짠줄 앎. 그것도 괜찮다는거지?

    • @noonting999
      @noonting999 8 개월 전 +10

      @@user-zy8lz2us4g 어차피 우리나라에도 제대로 된 해외음식 없는데요. 대표적인 게 티라미수 까르보나라 이런 건 거의 김치를 케찹으로 담근 급이라고 함. 님이 말한 게 문제라면 먼저 우리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문제시하는 게 먼저겠죠?

  • @user-qm3ie8sz7c
    @user-qm3ie8sz7c 7 개월 전 +32

    와....진짜 다들 똑똑허다... 한국말을 너무잘하는걸 넘어서서 정말 똑똑한느낌이야 ..다들 잘살고있나~~ㅋ

  • @jdragon3432
    @jdragon3432 8 개월 전 +41

    대부분의 음식들은 현지화할 수밖에 없는게 재료 수급 문제 때문입니다. 아무리 본연의 맛을 표현하려고 해도 현지의 재료를 쓰게 되면 음식 맛이 달라요. 그렇다고 공수를 해오자니 신선도가 다르고요. 이런 점을 무시하고 외국에서 억지로 원조의 맛을 내려고 하는 식당들은 전부 다 맛이 없습니다. 외국에서 맛있다고 유명한 한식당에 가 보면 한국에서는 평범한 식당 수준입니다.

  • @user-vz7xj9wb8i
    @user-vz7xj9wb8i 8 개월 전 +8

    오오기솔직해서 호감ㅋㅋㅋㅋㅋ

  • @user-ld3pb2gw1s
    @user-ld3pb2gw1s 7 개월 전 +5

    내용이 참 깊이 있으면서 신선하네

  • @srenene
    @srenene 8 개월 전 +122

    비정상회담 다시 해주세요~~~!!! 기다리다가 목빠지겄음 😢

    • @user-jw1bk3ph6q
      @user-jw1bk3ph6q 8 개월 전

      톡파원 보세요

    • @good6241
      @good6241 8 개월 전 +9

      지금 추세엔 티비에선 못함ㅋㅋ

    • @yoondrj
      @yoondrj 8 개월 전

      몸값 다들 비싸져서 저 멤버는이제 못모임

    • @user-ho5dz8en9e
      @user-ho5dz8en9e 8 개월 전 +9

      비정상회담 대신해서 나온게 77억의 사랑인데
      이것도 비담이랑 어느정도 결이 비슷해 볼만했는데 바로 방종해버리고
      톡파원은 비담이랑 결이 많이 다름. 나는 노잼이더라고..

  • @Stuttgart1wsx0edc-rfv
    @Stuttgart1wsx0edc-rfv 3 개월 전 +1

    정말 애정있게 봤던 프로였는데 시즌3 해주세요~~~~~

  • @riolee1930
    @riolee1930 8 개월 전 +98

    각 나라마다 식재료도 다르다보니 현지화는 당연한거라도 봄.. 원조 맛을 더 좋아한다면 모를까 호불호가 따르게 되니깐.. 일단 현지화와 대중화에 성공하면 원조 맛을 좋아하는 사람도 늘어날 수 있으니 다양해질 수 있어서 좋고..

  • @user-ec7xg6ie6p
    @user-ec7xg6ie6p 6 개월 전 +14

    이사람들 한국어로 저렇게 토론하는게 진짜 대단

  • @saycluaa
    @saycluaa 8 개월 전 +84

    4:00 식영이형 말에 동감.
    한국의 집단주의 군중심리가 참 불편한게 개인이 피똥 싸가면서 열심히 노력해서 월클 되면 꼭 협회나 정부기관이 묻어가는거.

    • @user-ro5kb4jy7v
      @user-ro5kb4jy7v 8 개월 전

      문재앙때 그게 부지기수였지

    • @sunkim3999
      @sunkim3999 8 개월 전 +19

      뭐 묻어가는거 자체는 그려려니 하는데, 1도 도움 안 주고선 지들이 상색내고 통제하려 드는게 진짜 열받죠. 그래서, 월클이 되면 해외로 기반을 옮겨두는게 낫다고 할 정도.

    • @saycluaa
      @saycluaa 8 개월 전 +1

      @@sunkim3999 그러게요

    • @jaysharond3827
      @jaysharond3827 7 개월 전 +3

      세계적인적인 행사에서 알려진것도 있어요~ 너무 단편적으로만 보면 안됩니다. 다 공생하는거지요~

  • @user-ky2bo8oj8y
    @user-ky2bo8oj8y 7 개월 전 +205

    비빔밥이 세계적으로 괜찮은 음식인 이유는, 할랄도 있고 채식주의자도 있고 여러가지를 생각했을때 손쉽게 고기를 넣고 빼고 할수있기때문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 @user-ut2fy6ll5j
      @user-ut2fy6ll5j 7 개월 전 +13

      하지만 외국인들은 비벼먹는다는걸 잘 몰라서...따로 먹는사람들이 대부분이던데

    • @YesuManMansay
      @YesuManMansay 7 개월 전 +18

      @@user-ut2fy6ll5j비비면 비주얼이 좀 웃기긴 하죠.. 겁나 맛있지만 ㅎㅎ

    • @user-vh2gz9gm8n
      @user-vh2gz9gm8n 7 개월 전

      문법 개빻았네ㅡㅡ

    • @user-rs6vd7ok4o
      @user-rs6vd7ok4o 7 개월 전 +1

      나는 안비빔 고추장 조금씩 찍으면서 덮밥으로 먹음
      +참기름 존나싫어 느끼하고 몸에도 안좋아 항상 빼달라고 함

    • @shsong2511
      @shsong2511 7 개월 전

      나도 좋아함. 국이랑 먹으면 간편하고 맛있지. 하지만 그건 내가 한국에서 태어나 익숙해져서 그런거 같고 객관적으로 외국의 음식들을 보다가 한국 비빔밥을 내놓는다 생각하면 미적 외형은 그닥. 특히 비비고 난 후엔 ㅎ 한국사람이니까 고추장과 한국 반찬에 읷 ㄱ해서 그렇지.. 솔직히 하나하나 독립적인 재료를 봐도 접근성이 쉬운게 하나도 없는게 사실.

  • @never_ever_better
    @never_ever_better 8 개월 전 +68

    7:46 오헬리엉: 미국사람들이 사실 맥도날드, 버거킹 잘 안가요
    마크: 완전 잘 가요!

  • @user-de6ij9wc1l
    @user-de6ij9wc1l 8 개월 전 +46

    교이쿠상... 일본얘기나올때 웃음꽃이 피었네

  • @5saedal
    @5saedal 7 개월 전 +2

    너무재밌엌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f1sp5yi6p
    @user-bf1sp5yi6p 3 개월 전 +3

    너무 재밌다

  • @parkthoven
    @parkthoven 7 개월 전

    이거 정말 시간 도둑이내. 하나 둘 클릭하다보니 시간이 금방 지나가내~~ㅎㅎ

  • @qorgusdlr
    @qorgusdlr 6 개월 전 +2

    비정상 회담은 정말 꿀잼임 ㅋㅋ

  • @TAlJl
    @TAlJl 5 개월 전 +11

    알베르토는 그릇이 다르다. 매우 현명하고 영리한 포지션을 유지했다.

    • @CalmDain
      @CalmDain 3 개월 전 +1

      진짜로 ㅋㅋㅋ 크리스티안 빼고 다 옳은 말들 했는데 알베르토는 한국에서 성공할수밖에 없는 말을 함

  • @user-hh7ei2mj4h
    @user-hh7ei2mj4h 7 개월 전 +4

    재밌다 각 나라의 문화 ㅋㅋㅋㅋㅋ

  • @HaelimCha
    @HaelimCha 6 개월 전 +4

    중학생때부터 두번세번보던 프로그램! 캐나다 교환학생, 우즈벡 봉사활동, 현 라오스거주 이런 세계적으로 거주하는 삶을 살게되고 자연스럽게 여기게된게 이 프로그램이 영향이 컸을거라고 생각함. 다른 문화권에 관심 많아서봤지만 각자의 문화를 나누는것에 더 익숙해졌고 지구촌 이런게 더 와닿았음 아마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일상도 문화교류에 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싶음

  • @heexit
    @heexit 6 개월 전 +13

    카레 같은 경우에는 인도의 커리가 영국으로 전해졌다가 일본을 거쳐 한국에 온거라서 대부분 인스턴트 카레는 일본식에 가깝고 인도사람이 운영하는 음식점이라도 향신료 같은게 구하기 어렵다보니까 맛이 달라지는 부분도 있을 듯

    • @user-bj1op3ce3y
      @user-bj1op3ce3y 2 개월 전

      오 정확히 알고 계시는분 첨본듯
      인도에서 영국으로 넘어갈때 파우더 식으로 만들어서 넘어갔고 그 파우더를 사용한게 일본식 카레라이스죠

  • @gippeumjeon2003
    @gippeumjeon2003 8 개월 전 +30

    자기 나라꺼면 자기나라꺼라고 해도 됨
    대신 비정상의견처럼 한식화 한거라고 ”퓨전“ 붙여줬으면 좋겠음
    베트남갔을때 베트남음식 입에 안 맞아서 너무 고생했는데, 기대했던거랑 다르면 사먹는 소비자입장에서도 속상한 일임
    미리 대비할 수 있게 퓨전!!! 붙여주기

    • @syukaland
      @syukaland 8 개월 전 +7

      그건 니 바램이고 식당마음이지

    • @gippeumjeon2003
      @gippeumjeon2003 8 개월 전

      @@syukaland말투 진짜 정뚝떨에다가 개 싸가지없게 한다. 그것도 니 마음이고 니 교양수준이겠지

    • @user-lh6vy2xr8g
      @user-lh6vy2xr8g 8 개월 전

      ???: 야 이탈리아 음식 먹으러가자! 피자랑 파스타 어때? 가게 찾아보자...
      어... 여기는 퓨전이래 그러면 원조라고 하는 저 집 가자!

  • @user-pm6kp4rb4o
    @user-pm6kp4rb4o 6 개월 전 +35

    아니 너무재밌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들 자기 나라 음식 얘기하고 건전한 토론? 하고 그러는거 너무귀엽고 보기좋다

  • @amormimi4851
    @amormimi4851 7 개월 전 +22

    전 인도 현지에서 먹었던 카레가 너무 맛있었어요 카레 별로 즐기지 않거든요 약간 느끼하고 단맛이 별로더라구요
    근데 인도에서 먹은건 깔끔하고 칼칼하며 깊은 맛이 느껴졌어요 근데ㅇ한국 인도 식당에선 그 맛이 안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원조맛을 살린 식당과 현지화 음식은 공존하면 좋겠어요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니까

  • @szb360
    @szb360 개월 전

    다시 비정상회담 시즌2 생겼음 좋겠음
    너무 좋은프로그램이었고 재미도 있었음

  • @wldk515570
    @wldk515570 8 개월 전 +2

    오리지널식당이 있고 퓨전식당이 따로있는데요😊

  • @chglee5703
    @chglee5703 8 개월 전 +10

    난 이탈리아인들을 이해한다.
    현지화도 좋지만 김치를 변형시킨다면 아찔 할 것 같다.

  • @123bbb
    @123bbb 7 개월 전 +1

    이걸 자꾸재업해주신다는건 설마 뉴시즌인가요???? 제벌제블제발데발❤❤😢😢😢😢😢😢

  • @super_lazy9542
    @super_lazy9542 6 개월 전 +1

    닉 귀여웡 ㅜㅜㅜㅜㅜ

  • @user-re8il2wq2z
    @user-re8il2wq2z 5 개월 전 +2

    9:15 개이득이죠 하고 !!! 뜨는 거 개읏가넼ㅋㅋㅋㅋ

  • @gguljam
    @gguljam 8 개월 전 +5

    러시아 한식당을 갔는데 일본풍의 음식을 팜. 근데 주방장은 중식요리사. 김치찌게에서 탄맛과 단맛. 고추가루의 떫은맛만 느껴짐.
    이러면 러시아사람들에게는 한식은 이런맛이다 라고 주입되고
    러시아에 갔던 한국인들은 그 식당에서 러시아는 이딴걸 한식이라고 주장한다 라고 생각함.
    현지화도 영상에서 나왔듯이 [퓨전 음식점(현지화)]이라고 필히 명시해야되며 메뉴에도 분명히 한국 김치찌게를 현지화시킨 XXX식당의 맛 이라는식으로 적어놔야 됨.
    정통음식점. 퓨전음식점 나눠야 이런 불상사가가 일어나도 오해를 하지 않음

  • @chicaquila
    @chicaquila 8 개월 전 +21

    현지화 되는건 어차피 막을 수 있는게 아니죠.
    너무나도 당연하게 현지화 됩니다.
    보통은 현지화된 음식이 널리 퍼지고 나서야,
    오리지널 본토식이 다시 들어오고 현지식과 본토식은 경쟁관계가 아니라 다른 상권이 되죠.

  • @Spirde
    @Spirde 7 개월 전 +1

    요즘 계속 보다 보니까 내적 친밀감 생김 길가다 만나면 친근하게 인사할 것 같음

  • @zihozeon410
    @zihozeon410 8 개월 전

    참 이런 프로가 없다

  • @user-et1gv8zp4r
    @user-et1gv8zp4r 개월 전 +2

    그나라의전통을그대로하는건 알겠지만 서로 문화가 다르다보니 그나라사람들의 입맛을바꿔서 팔다보니 서로의 음식을 맛을 보고 다른점을 인정해주고하는게좋은거같음

  • @derellashin1890
    @derellashin1890 3 개월 전 +2

    8:55 .언제나 촌철살인 한마디 날리는 독일인 ㅋㅋㅋㅋ

  • @user-fe6yh1bq8z
    @user-fe6yh1bq8z 5 개월 전 +3

    사람의 생각은 다 다르다

  • @mhl426
    @mhl426 8 개월 전 +9

    피자위에 이것 저것 올려서 먹는 게 한국식이지..ㅋㅋ
    근데 오리지날이 중요하다 VS 현지화가 중요하다...양쪽의 의견이 다 일리가 있어서 이쪽이 말하면 '그래 이게 맞지~' 하다가 저쪽이 말하면 ' 아 그래 이것도 맞네~' 이렇게 되네요..ㅎㅎ 토론 참 잘해...

  • @JobDucku
    @JobDucku 8 개월 전 +3

    카레라이스는 일본해군이 흰쌀밥만 고집하는 해군들의 각기병 예방과 입맛개선을 위해서 만든걸로 알고있음

  • @paolo1245
    @paolo1245 6 개월 전 +2

    근데, 요즘 이태리도 전통보다 퓨전을하거나, 기존 틀을 깨는 곳들이 많이 생겨남..
    아란치니도 원래는 쌀로 만드는데, 까르보나라를 아란치니 스타일로 만들어서 대박친 가게도 있음..

  • @windlimpid6942
    @windlimpid6942 개월 전

    왜 새 시즌 안 나옴? 왕씨도 보고싶다❤

  • @hooang8711
    @hooang8711 7 개월 전

    다시 보니 토론 열띤 건 웃기네,,, 이것도 새로 해줬으면,,,,,

  • @moi45able
    @moi45able 7 개월 전 +1

    나참 한국어 실력이 ㅎㄷㄷ

  • @metarai2290
    @metarai2290 8 개월 전 +2

    솔직하게 얘기하라면서 너무 뜨거워요 라고하니까 이렇게 하면되요ㅋㅋㅋㅋㅋ
    진짜 국뽕 해도해도 너무하다 시x ㅋㅋㅋ

  • @happiness6148
    @happiness6148 8 개월 전 +1

    예를들어 우리나라에 그 나라 음식들로 한 식당 낸다 하면 우리나라 입맛에 맞게 현지화하고 그걸 메뉴판과 입간판에 써놓으면 됨 그 맛이 입맛에 맞으면 찾아보고 그 나라가서 먹어볼것이고 음식점한다는게 만만히 보면 안됨 매출이 있어야 전기,수도,가스 다 내야되지 전화도 내야하지 알바뽑으면 월급줘야지 애들있으면 그걸로 학원비 내야지 아파트비 내야지 그 나라 전통으로 하면 오히려 매출안오를수가 있어서 그렇게 되면 오픈한지 한달도 안되서 폐업신고 해야됨 그리고 그 맛을 내려면 재료도 똑같아야하는데 나라마다 땅 상태가 달라서 맛도 약간 다름

  • @johyunggi
    @johyunggi 5 개월 전 +1

    11:52 12:00 12:07 오헬리엉 귀엽다

  • @gfith7659
    @gfith7659 7 개월 전 +4

    모든 음식이 현지화 되는것인데
    현지화 했다고 한국거야
    라고 하는 사람이 많지
    그건 매스컴에서 거짓말을 많이 해서그런것
    전부 한국전통이라고 거짓말을 많이함

  • @Zo_Sang
    @Zo_Sang 2 개월 전

    확실히 비정상회담은 몇십년후에도 회자될 잘짠프로그렘같음

  • @trumantv
    @trumantv 8 개월 전 +5

    시대가 시대인만큼 음식들의 경계가 많이 하물어지고 융합되어 가고 있는듯 원조논란은 점점 중요하지 않아짐
    무족건 자기네꺼라거 우기지만 않으면 됨

    • @Sunmeng124
      @Sunmeng124 9 일 전

      그런데.. 아직도 울나라사람들이 대부분 원조 논해요.. 현지화 하고 서로 입맛이 다르다고 얘기해도 안 들어요..
      결국은 원조 논한 나라도 다양한 음식 들어 와서 현지화 한건데 말이죠..😢

  • @skid631
    @skid631 8 개월 전 +20

    일제시대 때 쇠그릇 다 가져가면서 가족끼리 같은 그릇에 먹는게 정도 나눌 수 있어서 좋은거라고 심은 준게 클텐데

  • @user-sp8hg2vi3j
    @user-sp8hg2vi3j 8 개월 전 +3

    나는 현지 음식 먹어보고 싶던데
    파스타도 피자도

  • @raintalk7535
    @raintalk7535 8 개월 전

    오.... 라이언필드가 알베르토가 하는 말을 들어야 할텐데... ㅋㅋㅋㅋㅋ

  • @msgreenhill000
    @msgreenhill000 5 개월 전 +1

    국가에서 해외진출이나 공연 많이 한 이후로... 더 알려진걸로 알고있는데..

  • @Xi2c
    @Xi2c 5 개월 전 +1

    지금까지 음식은 문화의 교류에 따라 섞이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와서 다양한 새로운 것들이 나오는건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함.
    다만 음식도 역사가 있는데 왜곡하는 자세는 비판받아 마땅함.
    기원된 음식을 존중하고 나아갈 수 있다면 본고장에서는 깊은 역사로서 좋은 것이고 발전시킨 국가는 그 역량으로서 좋은 것이니 서로 생각을 나누며 함께 나아가는 인류가 되는 것이 옳다고 봄.

  • @vudghkfhqrp8345
    @vudghkfhqrp8345 8 개월 전 +13

    한국음식만드는 어느 외국 영상보니까 현지화는 어차피 우리몫이 아닌것 같던데… ㅎㅎ 한국에서 한국식 피자 나오듯 어차피 현지사람 아이디어는 못따라감. 오히려 원형을 알려주고 응용은 자기들이 알아서…

  • @user-fi6te1te1k
    @user-fi6te1te1k 8 개월 전

    너무재밌어ㅋㅋㅋ

  • @user-bj4qb4mb7t
    @user-bj4qb4mb7t 5 개월 전 +3

    교잌쿠센세 야메떼!!

  • @jesaday
    @jesaday 8 개월 전

    오오기가 생각이 깊네

  • @kabellb
    @kabellb 5 개월 전

    멀뚱멀뚱 교이쿠 커엽긔ㅋㅋ

  • @user-vg7rk9mx9f
    @user-vg7rk9mx9f 7 개월 전 +1

    라면도 기본 소고기 해물 여러종류있는데

  • @dzz9840
    @dzz9840 8 개월 전

    오오기가 말 잘하네

  • @ArcaneMystic
    @ArcaneMystic 8 개월 전

    9:11 여기 정지화면인줄

  • @user-qf4ww8sr3m
    @user-qf4ww8sr3m 8 개월 전 +44

    황교익만 없엇으면 참 좋앗을텐데....

    • @son261
      @son261 7 개월 전

      조용히 올라가는 추천수

  • @Motchan7777
    @Motchan7777 5 개월 전

    10:00 알베 형은 비정상회담 때 부터
    알선대왕군이었구나 ㅋㅋㅋㅋ

  • @abbsh662u9
    @abbsh662u9 개월 전 +1

    미국에도 지역별로 7가지정도 피자가 나뉘더군요
    흔히 시카고 뉴욕식만 알았는데 지중해식 캘리포니아식 피자도 있고 뭐 다양했음

  • @user-cr1gu7zq4v
    @user-cr1gu7zq4v 8 개월 전 +4

    쿄이쿠사마 여기 나왔었넼ㅋㅋ 엌ㅋㅋㅋ

  • @qhwlakfk
    @qhwlakfk 7 개월 전 +1

    현지화에 부정적인 사람들 보면 자국 자부심이 대단한 나라네요

  • @user-hl6ne2cx7g
    @user-hl6ne2cx7g 8 개월 전 +4

    현지화하는건 인정하는데 괜히 정통 ~식 하면서 프리미엄화해서 가격 뻥튀기하고 사기치는 식당들땜에 문제지...골목식당만 봐도 정통 오사카식 타코야키라면서 이카야키인걸로 사기치는데

  • @user-vq1gt6th2h
    @user-vq1gt6th2h 7 개월 전 +1

    정작 중요한건 한국에있는 이탈리아 식당이든 일본 식당이든 상대하는 고객이 한국인이라는 것임 예를 들어 본고장의 맛을 거수한다 근데 그게 한국인들 입에 안맞는다 그럼 한국인들이 와서 먹어보고 맛이었어 그럼 그나라 음식에대란 불신이 생기겠지 근데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춰놓으면 적어도 불신은 안생긴다는거임

  • @user-we6ml5ts3e
    @user-we6ml5ts3e 개월 전

    알베르토 넥타이 색깔❤파프리카 피자 먹어보고 싶다

  • @user-dq4ie5oo5y
    @user-dq4ie5oo5y 8 개월 전 +5

    맛집 블로거가 마치전문가인양 ㅋㅋㅋ쿄이쿠상

  • @user-ll3sd8ob7n
    @user-ll3sd8ob7n 8 개월 전 +1

    짜장면,떡볶이,치킨,제육,김밥 많네~

  • @user-wf7ff3qf6j
    @user-wf7ff3qf6j 6 개월 전 +1

    결론은 맛만 있다면. 현지스타일로 하든 퓨전이든 망하진 않는다!!!

  • @skc8316
    @skc8316 5 개월 전 +2

    요즘은 소반대신 식판이있죠..ㅋㅋ

  • @pumneul1526
    @pumneul1526 6 개월 전 +2

    나가사끼 짬뽕에 화나면 ㅋㅋㅋㅋㅋㅋ 카레도 똑같은거잖앜ㅋㅋㅋㅋㅋ

  • @HJ-vg8wc
    @HJ-vg8wc 2 개월 전

    5:40 진짜 말잘한다

  • @hongkim9129
    @hongkim9129 8 개월 전 +16

    성시경은 똑똑한데 간혹 저런 궤변을 펼칠 때가 있음
    국가 홍보에 쓰이는 음식이나 문화들도 정부에서 만든 게 아니고 애초에 그 영상에서 나오는 게 정부에서 잘했다라고 얘기하는 게 아님
    한류에 대한 소개 영상도 나라에서 대표되는 문화니까 소개를 하는거지 정부 홍보영상으로 쓰는 게 아닌데
    영향력은 영향력대로 행사하면서 공인이 아니라며 사회적으로 왜 책임을 져야 하냐고 하는 것도 그렇고 너무 이기적이야
    정부에서 한옥을 만들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 한옥에 대한 소개영상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관광객 유치를 하려는 목적일 뿐임
    케이팝에 성시경이 끼친 영향이 크진 않지만 그 비루한 영향력조차 뺏으려는 의도는 아니니까 날 좀 그만 세웠으면

    • @Taxappeal
      @Taxappeal 7 개월 전 +2

      맞아요
      성시경보면 정말 고집쎄고 남이야기안듣고 궤변늘어놓아서 전 성시경나오면 다 건너뛰고 봅니다
      딱 꼴보기 싫음

    • @XXXTENTACION0123
      @XXXTENTACION0123 5 개월 전 +2

      무근본 게이팝 스타의 한계지 ㅋㅋ

  • @cloudtemplarleestar
    @cloudtemplarleestar 7 개월 전 +4

    교이쿠상 오랜만이네 ㅋㅋㅋ 남도음식이 맛있는 이유는 '이미지메이킹이다'라는 명언을 남기신 분 ㅋㅋ

  • @user-mu7wj1xo8z
    @user-mu7wj1xo8z 8 개월 전 +3

    이탈리아에서 파스타 반으로 부수는걸 그렇게 싫어 한다고 그러더라구요

    • @POK2321
      @POK2321 7 개월 전

      파스타를 반으로 부신다는 게 뭔 말이에요..?

    • @payphone_e9641
      @payphone_e9641 5 개월 전 +2

      ​@@POK2321파스타 면 익히기 전에 딱딱할때 반으로 가르는 거요 ㅋㅋㅋ

  • @user-vs4ou6oz5o
    @user-vs4ou6oz5o 8 개월 전 +4

    13:49
    이건 진짜 일본인으로서 말할만 하다.
    짬뽕이 처음 만들어진 곳이 나가사끼인데...
    우리가 아는 빨간 짬뽕이 아니지.
    그래서 하얀 짬뽕을 나가사끼 짬뽕이라고 부르다가...
    이건 원조와는 너무 다르다는 의견들이 많아서 요즘은
    백짬뽕으로 부르지.
    나가사끼 짬뽕과 백짬뽕은 재료부터 아주 많이 다르죠.
    일본식 짬뽕을 만들었다면 당연히 나가사끼 짬뽕으로 불러야 하고,
    한국식 짬뽕에서 고추기름을 뺐다면, 그건 백짬뽕으로 불러야 합니다.
    일본식 원조 짬뽕인 나가사끼 짬뽕과 백짬뽕은 재료부터 달라요.

  • @user-is6em2tk5p
    @user-is6em2tk5p 6 개월 전 +3

    근데 나도 현지화 찬성하는게 쌀국수만 봐도 난 엄청 맛있게 먹음 근데 첨부터 냅다 고수 올려줘버리면 ㅋㅋㅋㅋㅋㅋㅋ 못먹음 ㅠ 없는거 먹었다가 고수도 조금 올려서 먹어보고 먹다보면 또 적응하고 그런느낌...?

    • @Sunmeng124
      @Sunmeng124 9 일 전

      저도 쌀국수 만들어보고 위에 고수 바질 올려보니까
      익숙치 않아서 별로더라구요. 향도 너무 쎄고..
      그래도 쌀국수면은 맘에 들었어요 😊

  • @Hadigreece
    @Hadigreece 6 개월 전 +1

    현실은 일단 현지화 된 후 원조집이 생겨서 고급화가 됨
    현지 재료가 더 싸고 맛도 다르고 그 나라의 날씨도 그렇고 생활 풍습에 맞는 맛이 진짜로 있음
    옛날엔 3분 카레가 대부분이었지만 이젠 인도 음식점이 따로 생기는것처럼

  • @sandeul_ssi
    @sandeul_ssi 7 개월 전

    오헬리엉표정넘웃겨서보러옴

  • @hardtack_710
    @hardtack_710 8 개월 전 +2

    피자스쿨의 스파게티 피자 말하는 거네ㅋㅋㅋㅋㅋㅋㅋ

  • @user-xw5do4me5k
    @user-xw5do4me5k 8 개월 전 +2

    이태리 레스토랑에서 일했지만 피자 파스타 리조또 라비올리 그라탕 스테이크 샐러드 뇨끼 스프 말고 아는게 없다

  • @Er-et3eh
    @Er-et3eh 6 개월 전 +1

    재밌게보다가 교이쿠상 나오자마자 멈춤 ㅋㅋㅋ

  • @youngsangjeon3041
    @youngsangjeon3041 6 개월 전 +2

    다들 자기만의 확고한 논리가 있다. 수준높은 토론 프로그램이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