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토론] 유시민 "어떻게 30년간 최저임금 줄 수 있나…기업들도 품 넓혔으면"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1. 01.
  • [유시민/작가 : 저는 경총에서 따뜻하게 안아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법제적으로 약간의 마찰도 있고 또 굉장히 빠르게 최저임금 인상된 데 따른 경영 압박이나 이런 것을 느끼는 기업들도 많이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제 연봉 5000 되는 근로자들도 적용받는다 이런 것들도 사실은 그건 임금체계가. 통상 임금을 줄이기 위해서 이상한 식으로 만들어놔서 그런 거고요. 그것은 노사 간 잘 협의하면 되리라고 보고요. 저는 제일 중요한 게 최저임금 인상으로 영향을 받는 노동자가 500만 명 이상이라는 거 아니에요. 그리고 제가 최근에 어떤 신문의 보도를 보니까 최저임금이 너무 많이 올라서 30년 함께 일해 온 직원을 눈물을 머금고 해고했다. 이런 기사를 봤는데 제가 정말 눈물이 나더라고요. 아니, 30년을 한직장에서 데리고 일을 시켰는데 어떻게 30년 동안 최저임금을 줄 수가 있어요. 이게 우리가 사는 세상이 이러면 안 된다고 저는 생각해요.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애로가 있겠지만.]
    #JTBC토론 #쟁점②_양극화와일자리 #최저임금인상
    ▔▔▔▔▔▔▔▔▔▔▔▔▔▔▔▔▔▔▔▔▔▔▔
    〈 신년특집 대토론 - 2019 한국 어디로 가나 〉
    진행 : #손석희 앵커
    출연 : #김상조 #유시민 #신세돈 #김용근
    📢 JTBC유튜브 구독하기 (bitly.kr/5p)
    ✍ JTBC유튜브 커뮤니티 (bitly.kr/B9s)
    ▶ 공식 홈페이지 news.jtbc.co.kr
    ▶ 공식 페이스북 / jtbcnews
    ▶ 공식 트위터 / jtbc_news
    방송사 : JTBC (www.jtbc.co.kr)

댓글 • 6K

  • @user-wi1ho2uc8l
    @user-wi1ho2uc8l 2 년 전 +265

    유시민 이사장님 최고입니다 30년동안 일한사람을 최저임금 올라서 눈물을 머금고 해고했다 ㅋㆍㄷ메디가 따로 없읍니다

  • @ose416
    @ose416 4 년 전 +563

    저 말 듣고 ㄹㅇ 유시민 천재다 싶었음. 사장이 너무하단 생각을 못하고 최저임금 인상에도 문제가 있구나... 했는데 유시민 말 듣고 머리가 띵 했음. 진짜 대박

    • @user-nk1om7ij3d
      @user-nk1om7ij3d 년 전 +39

      ㅋㅋ 개악질이지 30년간 최저임금

    • @user-gt1fo4hg7d
      @user-gt1fo4hg7d 년 전

      이래서 언론들이 문제임 최저임금 오르고 사업하는 사람들 힘들다는 기사만 주구장창 내니까 사람들이 근로자 입장에선 생각 못하고 머리 띵하다는 소리 하고 있음... 근데 이걸 2년 후에 다시봐도 나라가 발전한게 없네요 오히려 물가는 오르고 있는데 아직도 최저주기 힘들다고 징징거리고 있고 그걸 그대로 언론에 기재하는 기레기들...

    • @user-yk1fs9dd6l
      @user-yk1fs9dd6l 년 전

      ㅋㄱㄱㅋㅋㄱㄱ머리가띵한게아니라 ㅈㄴ무식해서 세뇌당하는지도쳐모름ㅋㄱㅋ
      천재이지랄ㅋㄱㅋ

    • @jkjkl8899
      @jkjkl8899 9 개월 전

      지랄 ㅋㅋㅋㅋㅋ 자유시장경제의 논리를 철저히 무시하는 거지. 경영자는 이윤극대화가 우월전략인 건 당연한 거지. 난 저 말 듣고 ㅅㅂ 경제학과 나온 거 맞나 의심이 들 정도로 머리가 띵했다 ㅋ

    • @user-ch8yk1ol7y
      @user-ch8yk1ol7y 3 개월 전 +7

      30년간 일한직원을 지속적으로 최저시급만 준게 아닐겁니다.월급으로 주셨을건데 이제는 그 현재 최저시급이 그 월급을 상회하고 있죠.물가는 계속 오르고 회사 매출은 제자리라면 최저시급 보다 못한 회사 누가 다니고 싶을까요?회사를 운영시 모든게 사업주 책임입니다.회사가 없는데 직원이 어디있습니까? 4년전 영상이지만 현재를 보시면 국가가 해야할 일을 국민에게 책임 전가 한겁니다.사업주들은 전부 악질적으로 표해버리니

  • @user-fe9jc1st3r
    @user-fe9jc1st3r 4 년 전 +218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이잖아요 란 말씀 깊이 공감합니다

    • @man513
      @man513 9 개월 전

      최저가 최전데 왜 최고 시급 처럼 정하냐고 ㄱ ㅐ새기들아

    • @man513
      @man513 9 개월 전 +1

      30년이 문제가 아니라

  • @user-pr5fm4pj8o
    @user-pr5fm4pj8o 4 년 전 +187

    30년동안 한 직장에 데리고 있었는데 어떻게 30년 동안 최저임금을 줄수가 있죠? 와...팩트다...

    • @user-yx8ze6tm6c
      @user-yx8ze6tm6c 2 개월 전 +1

      30년동안 생산성이 그대로라는게 더 놀라운거죠

    • @user-tu4ef2il6v
      @user-tu4ef2il6v 개월 전 +4

      ​@@user-yx8ze6tm6c 그건 님 뇌피셜이고

    • @user-yx8ze6tm6c
      @user-yx8ze6tm6c 개월 전

      @@user-tu4ef2il6v 그럼 근로자는 왜 한직장에 있나요?

    • @user-tu4ef2il6v
      @user-tu4ef2il6v 개월 전 +2

      @@user-yx8ze6tm6c 저야 모르죠 제가 말하고 싶은건 말한마디로 판단하는건 선 많이 넘었는데

  • @user-yw1hv2od5d
    @user-yw1hv2od5d 4 년 전 +215

    진짜 맞는 말이다. 물가는 가파르게 상승해왔는데 임금은 수십년간 제자리걸음....

    • @MelodySorrow
      @MelodySorrow 3 년 전 +1

      CPI 보면 물가 거의 안오른건 맞음. 부동산이나 주식같은 자산의 인플레는 일어났어도. 그러니까 임금도 제자리...

    • @starcraftnewbie2003
      @starcraftnewbie2003 2 년 전

      @@MelodySorrow 물가도 적게 오른 편이긴 하지만, IMF 이후로는 물가상승률에 못 미치게 임금이 상승한 것도 사실이긴 함. 뭐 쌀 이런 거랑 비교하는 게 아니면은..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년 전 +1

      임금올려서 올린만큼 물가도 오르고 다오름 의미없음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9 개월 전 +1

      최저는 오르지만 중소기업 숙련공이나. 하층 노동자들 10년직 이상인분들은 기업에 더주고 싶어도 줄수가 없는 구조죠 왜? 문놈 5년동안 최저를 50%가까이 쳐 올려는데 대기업 아니고서야 어느기업이 돈을 더 줄려구 할까요? 결론은 신입 20대들도 크게 좋을것두 없구 또 중소기업 10년직이상들은 손해 ㅋㆍㅋ 딱 덕보는 층 부루주아노동층 5%요것들만 개꿀 또 회색분자 유시민 입으로만 나불거려. 쳐먹는놈들 ㅋ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15년간 최저임금 받았다는 당신의 경우는 당신 일자리 자체가 없어지는 위기에 몰리는 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user-bw6ir1je4o
    @user-bw6ir1je4o 4 년 전 +441

    어느 순간 최저시급이 이것만 주면 된다로 바뀌었다..
    아무리 못 줘도 이건 줘야 한다인걸...

    • @mobickex
      @mobickex 4 년 전 +10

      반대로 얘기하면 최저임금이 아니라는 소리임.
      최저임금이 너무 오르면 일하는 사람 대다수가 받는 평균임금이 되버림.

    • @ose416
      @ose416 4 년 전 +52

      @@mobickex 물가가 오르는데 최저임금은 오르면 안됨?

    • @user-dh3wl1dx2k
      @user-dh3wl1dx2k 4 년 전 +5

      SUN썬 그에 맞춰올려야하는데 안맞게 올리니깐 실업자가 늘어난다는거 똑같은 물건팔고 똑같은 돈 받는데 임금만 확올라가 그럼 기업이어째되 나도 기업편아니야

    • @gw7713
      @gw7713 3 년 전 +10

      이 모든 댓글엔 다들 전제가 하나씩 있는데 그 전제부터 봐야함. 그럼 최초의 최저임금은 과연 적절했나? 오히려 우리가 상대적으로 느끼는, 현재의 물가보다도 가파른 임금상승은 노동생산성을 봤을때 정상궤도 일수도 있지않을까?

    • @user-uv1xv5hr2s
      @user-uv1xv5hr2s 3 년 전 +1

      @@ose416 근데 그걸 한국 경제수준에 맞지 않게 확 올려버림? 결국 물가가 더 오르기만하지

  • @baekha1455
    @baekha1455 5 년 전 +224

    보통 사람들은 30년간 일했던 직원을 해고해야 한다고 했을 때 정부를 탓할 거 같은데 프레임을 달리 보면 유시민 선생님의 말처럼 30년동안 최저임금을 준거니, 정말 너무 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헐값에 쓴 것에 미안해하고 감사할 문제이지 정부를 비난할 문제인가 생각됩니다.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2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15년간 최저임금 받았다는 당신의 경우는 당신 일자리 자체가 없어지는 위기에 몰리는 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유시민이 멍청한 소리하는 거에 넘어가는 멍청이들이 많구나.

    • @nagama7104
      @nagama7104 2 개월 전

      ​@@breaseroto8552인간들 3대 거짓말 중에 하나 사장들왈 남는게 없다...최저임금 없으면 사장이 올해 경영이 어렵다고 임금동결 내지는 임금삭감하자고 할텐데 ...문제는 잘벌어놓고 그짓거리 한단 말이요 어만데다 돈 팍팍 써놓고...노동자들 호주머니에서 남길려고 해서 이런제도 나온것이여 이깝깝한 양반아

    • @keizer1897
      @keizer1897 개월 전 +1

      ​@@breaseroto8552안타깝게도 줄줄이 안올려줍니다.ㅋㅋㅋ 올리니까 나온 뉴스가 상여금줄여서 "똑같이 받는다" 였음ㅋㅋ 세상이 그리 만만하지 않음.

    • @starcraftnewbie2003
      @starcraftnewbie2003 9 일 전

      @@breaseroto8552 결과적으로 최저임금 높여서 세상은 크케 바뀐 건 없었고 오히려 늘인 이후에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코로나 이전까지 내수시장에 활기가 생겼음. 최저임금 상승이 멈추고 전체 노동임금 상승분이 멈춘 지금(24년) 오히려 물가가 폭등하면서 가처분소득이 줄고 내수시장이 꼬라박으면서 대규모 경제 위기가 전반적으로 덮쳐오는 중. 누가 멍청한 걸까..?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9 일 전

      @@starcraftnewbie2003 너가 멍청하네 ㅋ ㅋ 반박할 가치도 없을 정도. 허경영 믿는 거나 마찬가지 수준.

  • @everyellow1977
    @everyellow1977 2 년 전 +198

    유시민은 진짜 대단한게 어느분야든 안가리고 전문가랑 맞짱뜸ㅋㅋㅋㅋㅋㅋㅋ

    • @youtoo_metoo
      @youtoo_metoo 년 전 +27

      토론에서 전문가라고 나오는 놈들 보면 진짜 전문적인 얘기를 하는게 아니라 지들 업계위주로 교묘하게 돌리고 속여서 사기치기 때문에 그렇죠. 유시민은 그걸 잘 간파하는 사람이고요. 대단하시죠.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년 전

      @@youtoo_metoo 사기는 유시민이 치죠 일반시민 납치강금해서 감옥가놓구 민주화투사처럼 사기 치잖아요 모르세요? 글고 30년동안 최저임금만 받았다고 방송에서 ㄱ소리흐는데 개인의자유의지가 있는겁니다 자기의 능력이 부족한가? 단순업무같은경우 임금이거의 안오르죠 누구나 할수있으니깐요 그래서 외국인노동자를 쓰는거고 그런것을 본인탓을 안하고 사회탓 기업탓 하면서 선동질 하잖아요 본인이 가치있는사람이고 부가가치를 줄수있는사람이면 여기저기서 돈많이 줄테니 오라고 하겠죠

    • @jimistogus331
      @jimistogus331 11 개월 전 +9

      근데 이 분야가 유시민 전공분야임ㅋㅋ
      다른토론도 전부 맞짱 뜨지만 특히 경제쪽은 개빠삭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11 개월 전

      @@jimistogus331 좌 빨 경제 전문가지 베네쥬엘라 쳐망하기 전에 경제 이야기만 하면 베네쥬엘라 들먹아면서 이야기했던 분이 유시민 근데 베네쥬엘라 쳐 망하고 나니 입도 빵끗 안함 베네쥬엘라 ㅎㅎㅎ 경제 전문가는 무슨 선동꾼이지 30년동안 최저인금 주면 안하면되지 그래서 최저임금 쳐올려서 어케 되었냐? 알바가 늘어났냐? 자영업자들 호황이야? 일자리 폭망했잖냐
      그걸 문벌구가 통계청장 갈아치워서 조작하고 ㅎㅎ 집값이 11%올랐단다 문벌구때 임명한 통계청장이 ㅎㅎㅎ 넌 그거에 공감이가냐? 유시민은 경제전문가가 아니라 좌빨식 경제 전문가지 알것냐?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11 개월 전

      @@jimistogus331 ㅎㅎㅎ 아닦인가? 소주성 어케 되었냐? 망했잖냐 소주성 옹호했던 분이 누가? 좌빨 경제 전문가들아니냐 임금을 올려주면 소득이 늘어나고 그걸 소비에쓰고 선순환이 일어나서 경제가 발전 한다는 세계어디에도 없는 경제논리 ㅎㅎㅎ 좌빨이 집권하면 망한다는게 세계적인 팩트야

  • @jinees2521
    @jinees2521 5 년 전 +151

    아 유시민작가...진짜 말 몇마디로 뼈부러뜨려버리네....ㄷㄷㄷ

  • @user-bf6ri3lr7m
    @user-bf6ri3lr7m 년 전 +196

    유시민장관님 말씀듣고 눈물이나오네요 같은직장에서15년간 최저시급적용받는근로자입니다 정말 현실은 너무나 비참해서 모든것이 차별대우받고 적은임금을받으면서 가장 불합리한대우를 받으면서 울 나라가 아직멀었구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user-ii9du7nb9i
      @user-ii9du7nb9i 년 전 +6

      장애인이 아니시다면 15년간 뭘했길래 임금이 아직도 최저십니까

    • @jhb3515
      @jhb3515 년 전 +2

      그 직장에서 받는 임금에 대해서 불만족하면 다른 돈 많이 주는 직장으로 가시면 되는 것 아닙니까? 누가 협박했나요? 선택은 본인이 해놓고선 현실이 비참하다 하니까 본인의 능력부족을 국가의 탓을, 기업의 탓을 하는 것 같아서 속된 말로 꼴불견이네요. 본인이 최저시급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 @saleyun2560
      @saleyun2560 년 전 +10

      @@jhb3515 이직이야 쉽죠 그게 미혼일경우에만요... 누가 협박햇나요는 말이야 쉽습니다.. 저분 개인사정도 모르시고 그렇게 애기하시면 듣는분은 어떨까요?
      저분이 만약 가정이 있는 가장이면 그렇게 쉽게 애기하실수 있습니까?
      가정잇는분들 그만두고 이직하면 그다음날 바로 이직될까요? 그 공백에 자기새끼 자기와이프 허덕이는거 보기싫어 꾸역꾸역 일하시는 가장분들도 계십니다..
      말 그렇게 함부러 하시기 이전에 본인 글을 한번 돌이켜보시길 바랍니다

    • @saleyun2560
      @saleyun2560 년 전 +3

      @@jhb3515 선택은 본인 몫이기 이전에 15년동안 최저임금주는 그런 기업들이 국내에 반절이나 되는 이런 문제가 먼저 아닐까요?

    • @jhb3515
      @jhb3515 년 전 +1

      @@saleyun2560 말이 좀 날이 서있긴 했네요. 최저임금 주는 기업의 비율이 얼마나 있는진 모르지만 말씀대로라면 나머지 절반은 최저시급 이상을 주는 기업이라는 말씀이신데 저는 본인이 노력한 만큼 대가를 받는 곳이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노력한 만큼보다 더 혹은 덜 대우받을 수 있을 수도 있지만 노력한 것은 어디 안간다고 봐요. 제가 묻고싶은 것은 “과연 본인이 노력을 했는가?” 였습니다. 물론 노력안하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만 더 많은 페이를 받고 싶으면 더 열심히 했었어야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의심하는 것은 개인의 노력부족을 국가의 탓을, 사회의 탓을, 기업의 탓을 안했으면 좋겠어서 쓴 댓글입니다.

  • @choys942
    @choys942 년 전 +104

    진짜 노동자입장 철저하게 잘알고 공감하고 이해하고있는거임 30년을 어떻게 최저임금만 주냐 진짜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년 전

      30년동안 최저임금만 받았다는걸 믿냐? ㅎㅎㅎ 순진하기는 선동질할라거 구라 치는거잖냐 30년동안 최저임금주는곳이면 다른곳으로 가면되지 자유의지 모르냐? 에후 선동장허지 마라 유시민이 저런 ㄱ소리하는거는 소주성옹호 할려구 하는 ㄱ소리인걸 눈치 빠른사람은 눈치까야지

    • @awesome-7777
      @awesome-7777 10 개월 전

      노동자가 일을 못 하거나.사장을 잘못 만났거겠죠.보통의 사장은 30년 일한 사람 대우 해줍니다ㅋㅋ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10 개월 전

      @@awesome-7777 유시민위 거짓 선동이죠 입만열면 거짓 구라 선동 ㅈ빨들이 잘합니다

    • @user-uj2bi8mu7x
      @user-uj2bi8mu7x 10 개월 전

      @@awesome-7777 김상조도 보이네 ㅋㅋㅋ 임대차 3법 발의하기 전에 자기 세입자한테 전세금 쳐올리고 도망간놈 정의니 공정이니 하면서 위선과 이중성도 ㅈ빨의 전유물

    • @user-jk4eh7mm4d
      @user-jk4eh7mm4d 10 개월 전 +4

      ​@@awesome-7777 웃기는 소리하네 사장이 외제차 뽑아주냐 사장은 30년헌신으한 보답으로 집이라도 사주냐.사장은 돈 벌어서 부동산 투기합니다.

  • @user-vn8dm4nr5s
    @user-vn8dm4nr5s 4 년 전 +558

    유시민 이사장의 이 워딩은 진짜 명언 이라고 본다..

    • @user-ox5pr1fi1v
      @user-ox5pr1fi1v 3 년 전

      워딩이 뭐죠??

    • @goulissh
      @goulissh 3 년 전

      발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user-ss8ps5od4g
      @user-ss8ps5od4g 3 년 전 +11

      저도 평소에 항상 생각했는데 그 누구도 방송에서 말하지 않았던걸...
      유시민 이사장님이 말하는순간.ㅠㅠ 정말 모든 영역에서 많은걸 아시는구나
      또 한번 감탄했음.

    • @user-su3xd7hz9u
      @user-su3xd7hz9u 2 년 전 +1

      @@user-ss8ps5od4g 감탄ㅋㅋ 저게 진보의 감성정치라는겨ㅋㅋ 생계가 힘든 사람은 정부에서 복지로 도움을 줘야지 한달200버는 편의점주가 누굴도와주냐ㅋ 그러니 맨날 을들의 싸움이러고 하는거지 못사는 사람한테 돈뺏어서 더 못사는 사람한테 돈주는게 소득재분배냐?ㅋㅋ

    • @user-eg5hy2dg9y
      @user-eg5hy2dg9y 2 년 전

      @@user-su3xd7hz9u 나라가 어려운사람 도우면 개거품 무는게 이나라임 ㄴㄴ 각자도생해야함

  • @hbkim2752
    @hbkim2752 5 년 전 +1536

    Imf때 국민이 금팔아서 기업빚갚는거도 당연하고 30년동안 최저임금 주는거도 당연하고 ㅋㅋㅋㅋ 국민이 기업소모품이네

    • @---kq3uv
      @---kq3uv 5 년 전 +107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댐 만든다.. 빚 갚은다.. 나라 어려울 땐 보리쌀이라도 털어 나라 위해 써달라며
      국민 어려울 땐 허리띠 졸라매라 한다.
      이제서야 겨우 국민 생각하는 대통령 나왔더니
      혹여라도 국민 퍼줄까, 살만하게 해 줄까 전전긍긍...
      한 마디로 " 입에 풀칠이나 하면 될 것들이 뭔 최저임금 1만원이나 받고 주휴수당에 52시간 밖에 근무 안 해? " 이것임..

    • @SQQQ-SHORT
      @SQQQ-SHORT 5 년 전 +29

      유치원 3법같이 법안을 만드는것도 국회의원 법을 통과시키는것도 국회의원이죠.. 잘못된법은 국회탓입니다.

    • @user-yv6yf6xb3v
      @user-yv6yf6xb3v 5 년 전 +7

      그래서 고의로 국채 초과 발행해서 양아치짓거리 하려고 하는 정부를 정당하다 하나요. 좌우를 떠나 과감히 잘못된 부분 비판해야 정치인들 바뀝니다.

    • @rachelim2747
      @rachelim2747 5 년 전 +7

      읽자마자 소오름사이다 한사발!!!!!!

    • @hdrho9914
      @hdrho9914 5 년 전 +24

      그니까 개눌이당 삼송재벌만을 대변하는 국개원들을 찍어 주는게 문제죠 지방선서 총선 대선 하늘이 무너 지더라도 달려가서 개눌이가 당선 되는건 막아야죠

  • @changoppa11
    @changoppa11 5 년 전 +501

    최저 임금오른것에는 말들 많으면서 임대료 오르는건 당연히 받아드리는 나라 그게 바로 대한민국이다

    • @user-ti1gt6uz3j
      @user-ti1gt6uz3j 5 년 전 +33

      예리하시네. 저 교수 대기업 최저임금에대해 서포트 해주고싶으면서 괜히 소상공인갖다 붙이기 ...소상공인 위해 줄려면 임대료부터 손봐야죠 장사해볼려고 하다가 월임대료 생각하면 못해먹겠던데

    • @Truth123ish
      @Truth123ish 5 년 전

      임대료가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큰곳은 부산역 삼진어묵의 사건처럼 역사처럼 인구이동이 많은 곳에 극한되고요. (물론 예외가 있을수도 있죠) 생각보다 일반 매장들은 수익구조에서 임대료보다는 인건비에서 많이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저 당연히 올려야죠. 그치만 지금처럼 자영업자가 차지하는 바율이 25%차지하는 나라에 소상공인들 키우는 정책 많들어 놓고 (이전 정권부터) 급격한 인상은 피차 노동자나 자영업자 둘다 이득볼게 없죠.

    • @BORI_CHUNG
      @BORI_CHUNG 5 년 전 +26

      임대료는 당연시하게 주면서 그 얼마안하는 최저는 존나게 후려침

    • @user-ug7nh9ug6o
      @user-ug7nh9ug6o 5 년 전 +7

      자영업코스프레들은 임대료비싸단 말은 한마디도 없고 최저임금올라서 장사못한다고만 하네 임대료비싸고 오르는건 당연한거냐?

    • @bksong7034
      @bksong7034 5 년 전 +1

      @@user-ug7nh9ug6o 어차피 임대료는 함부로 못올려요. 이제 10년간 상가임대차 보호를 해주는 시대인데 무슨. 그리고 임대료는 내가 낼거 각오하고 들어가는거고 내 자의적 판단에 의한거니 책임도 내가 지는거죠. 근데 최저임금은 외부적 변수잖아요. 강제되는거요. 둘은 엄연히 다르죠.

  • @user-fc6pi3dy3v
    @user-fc6pi3dy3v 4 년 전 +68

    알바가서 깜짝 놀란게 최저임금을 숙련자도 초급자도 같이 받는거였다. 최저급여는 말 그대로 최저임금인데 엉가 없었다. 최정ㅁ금에 덧붙여 경력이 쌓ㅇ면 물가상승 고려해서 급여를 올려주는 제도를 민들었으면 좋겠다.

  • @user-fi8wf2ik8d
    @user-fi8wf2ik8d 4 년 전 +481

    30년동안 최저임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v8gp4bj4v
      @user-ev8gp4bj4v 4 년 전 +5

      @@user-no2ig2zm2q 그리고 더는 올려주기 싫어서 자른거죠 ㅋㅋ

    • @user-ev8gp4bj4v
      @user-ev8gp4bj4v 4 년 전

      @@user-no2ig2zm2q 어? 그러게?

    • @user-bt9gh4rm3g
      @user-bt9gh4rm3g 4 년 전 +8

      자기발전을 안 한 것인지 못 한 것인지는 모르고요. 안 했다고 혹은 못 했다고 비난할 순 없어요. 그 인사이드를 알 수 없으니까요.
      아무튼 출발부터나 사회구조적 문제로 가난을 안고 살아가야했다면 그럴 수도 있는겁니다.
      그러나 그런것 보다도 “30년간 최저 임금을 주었다”라는게 상식이 아니고, 도리가 아닌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예를들어 귀가 얇아서 호갱이 되어 물건을 좀 비싸게 샀다면 귀 얇은 사람을 보고 답답해 할 수는 있으나 비난이나 비판은 귀얇은거 알고 얄팍하게 비싸게 팔려했던 사람에게 해야하는 거지요.
      자율경쟁사회는 생산성 효율성 높은퀄리티의 가치창출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성이 무너지면 사회 자체가 무너지는 겁니다. 좀 더 마음을 넓게해서 봐주시면 좋겠네요.

    • @heavymetal4077
      @heavymetal4077 4 년 전 +13

      ​@@user-no2ig2zm2q 세상은 상대평가지 절대평가가 아니다..자기발전? 무책임한 소리다. 아무도 이야기하고있지않지만..지금 우리가 취하고있는 자본주의 자유시장경제는 필연적으로 20프로의 실업률을 가지고 갈수밖에없이 설계되어있다..완벽한 구조가 아니란말이다..니가 얼마나 벌면서 다른사람한테 쥐꼬리니 어쩌니 무시하는줄은 모르겠으나..사람의 삶이란게 니가 그렇게 함부로 재단할만큼 가벼운게아니다..니가 금방 무시하며 말한직업군도 필히 누군가는 하지않으면 돌아가지않는 사회란 말이다...그리고..넌 여기서 다른사람한테 자기개발 어쩌고 훈계하기전에 자기인성개발 부터 먼저 하시길...

    • @user-ds9dd4ex4g
      @user-ds9dd4ex4g 4 년 전 +4

      @@heavymetal4077 맞습니다 그런 1차원적인 소리를 한다는건 가벼워도 너무가볍네요 그돈받고 왜 그만두지 않았고 필시 자기개발을 하지않고 나태해서 그렇다고 단정지어놓고 있네요.. 그렇게 따진다면 저사람이 무슨일을 하고 돈을 얼마나 버는지 궁금하네요.. 어찌 저런 멍청한소리를 할수가 있는지.. 그런 논리라면 대부분이 자기개발 안하는 사람들 이겠네요

  • @user-dc3fi4cl8d
    @user-dc3fi4cl8d 5 년 전 +775

    30년동안 가족 같이 최저임금 ㅜㅜ
    팩트를 보는 분이 부럽습니다.

    • @user-iw1wh6by1x
      @user-iw1wh6by1x 5 년 전 +32

      30년동안 가....."족같이" 최저임금을 준거죠
      기업들이 지금 당장 손해보는거같아도 분명
      베풀면 돌아오듯이 근로자들이 더욱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더 열심히 일해서 생산성이
      향상 될텐데...그저 쥐어짜기만 하니...
      주말에 가족과 맛난것도 먹고 여행도 잠시
      다녀온 근로자와 야근만 하고 스트레스
      풀지못한 근로자중 누가 더 효율이 좋겠는가
      누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내회사"라고
      생각하며 더더욱 열심히 하려하겠는가

    • @big98901
      @big98901 5 년 전 +8

      기사 팩트는
      상여금등 더줬다.
      그런데 상여금 같은 복리후생비가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연동되기 퇴직시켰다는게 기사 내용이었습니다

    • @andylee4167
      @andylee4167 5 년 전 +17

      기사를 너무 믿지 마세요. 실명 밝힐 이유가 없으니 어디사는 뭐 아무개씨는...으로 시작하는 기사들 전부 소설입니다. 그 소설을 써서 누가 이득을 보고 누가 피해를 보는지만 보세요.

    • @user-zp6io4lu8t
      @user-zp6io4lu8t 5 년 전 +2

      30년동안 최저임금준게아니고 최근에 몇년만 그런거에요 알고 말씀하셈

    • @user-ow7se2zk8j
      @user-ow7se2zk8j 5 년 전 +6

      @@user-zp6io4lu8t 네 지난 29년간은 최저임금 +200원 줬나보죠 훌륭합니다

  • @ruikakegu654
    @ruikakegu654 5 년 전 +860

    경영자는 외제차도 타야하고 자식들 유학도 보내야하고 최저임금 천원이나 오르면 가족과같은 직원해고해야돼서 힘듭니다ㅠㅠ
    수정 (댓글감상후기)
    저 혼자만의 힘으로 자유시장에서 성공했습니다 저 혼자이익독점하고 싶어요! 제발 최저임금 올리지말아주세요ㅠㅠ
    전 해외여행도 자주간단말이에요ㅠ

    • @user-rk2kz3es7h
      @user-rk2kz3es7h 5 년 전 +22

      맞읍니다... 어쩔수 없는 해고이니,
      폭 넓은 마음으로 이해부탁드립니다.

    • @user-yg2wg4tg7l
      @user-yg2wg4tg7l 5 년 전 +27

      동감,동감 2000% 입니다

    • @user-rk2kz3es7h
      @user-rk2kz3es7h 5 년 전 +8

      전 진짜 경영자(투자자)를 이해해 달라는 뜻입니다
      혜택이 없다면 절대 투자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

    • @typoon0
      @typoon0 5 년 전 +16

      더럽고 불공평한 세상이다 툇

    • @jaemansong7989
      @jaemansong7989 5 년 전 +4

      rui kakegu 꼬우면 경영하세요 ㅋㅋ

  • @user-gv3cs7eu1p
    @user-gv3cs7eu1p 5 년 전 +535

    30년이면 가족이다ㅋㅋㅋ
    그동안에 최저임금으로 부려먹었다면 사장 칼만 안들었지 도둑이다 생 양아치지ㅋㅋㅋ

    • @user-no2ig2zm2q
      @user-no2ig2zm2q 4 년 전

      ㅎㅎㅎㅎ
      ㄱㅂㅅ
      먼놀리로 사냐 니는?

    • @user-no2ig2zm2q
      @user-no2ig2zm2q 4 년 전 +2

      @@DruDru1488 미안합니다.
      대가리는 없어도 머리는 있습니다
      그래도 니보다는 생활이 풍족하니 대가리면 어떻고 머리면 어떻습니까 ㅎㅎㅎ
      사는게 힘들죠~? 자기발전에는 뒷전이며 남에게 아직도 응석부리는 그런 썩어빠진 마인드로 사니 그럴수밖에요~
      홧팅하세요~ 능력없고 멍청한게 죄는 아니니~^^

    • @user-tq4lp7zi2z
      @user-tq4lp7zi2z 4 년 전 +9

      @@user-no2ig2zm2q ㅇㅈ 능력없는데 자신이 능력있다고 믿는애들 너무많음ㅋㅋ 그거도 망상병임ㅋㅋ장애라고

    • @user-zz2hc7in2v
      @user-zz2hc7in2v 4 년 전 +7

      @@user-tq4lp7zi2z ㅋㅋㅇㅈ
      부모가 능력있어서 잘먹고 잘놀게해주니까 지들이 능력있는줄 착각하는 놈들 개많음ㅋㅋ

    • @user-bb4te8jf1r
      @user-bb4te8jf1r 4 년 전 +7

      미친거지요 30년간노예로생각한거지

  • @ejinu
    @ejinu 5 년 전 +475

    진짜 순간 빡쳤다.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라고?! 저 사람보고 최저임금 받고 그 자리에 있으라고 싶네요.

    • @user-if3fd6ge5k
      @user-if3fd6ge5k 4 년 전 +31

      저도 경총 부회장이라는 분의 발언에 경악했습니다.
      최저임금제도의 목적과 취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전적으로 기업입장에서만 얘기하네요.

    • @user-gz4cd3bk1c
      @user-gz4cd3bk1c 4 년 전 +8

      @지드래곤지암 최저임금 으로 월급 받으면 1달 실수령액이 161만원이다
      이게 높은거냐 낮은거냐?

    • @user-gz4cd3bk1c
      @user-gz4cd3bk1c 4 년 전 +11

      아니 161만원이 뭔 크다작다를 논하냐 걍 작은거지
      넌 160 받르면 만족하냐?

    • @sanghoolim5978
      @sanghoolim5978 4 년 전 +4

      @지드래곤지암 그럼 한가지만 물어볼께요 . 현재 우리나라 규모수준에서 최저임금수준 많다는건가요. ?

    • @user-vk9ot5tc5y
      @user-vk9ot5tc5y 3 년 전 +6

      기업 ㅅㄲ들이 지들 종업원 월급도 많이줘야 경제도 살고 지들 물건도 많이 쓰고 할텐데 지들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니까 인건비는 무조건 줄여야 한다하고 재료비며 원가를 무조건 줄여서 이익만 추구하려 하고.... 기술이 부족하니 수출은 거의 밑져가며 하고....

  • @anonymouson2018
    @anonymouson2018 5 년 전 +59

    역시 유시민이다.. 언어도단이라고 해도 좋다! 정말 사이다 발언이였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반전에 감동받는다.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minkim86
      @minkim86 3 개월 전

      ​@@breaseroto8552최저시급도 못줄정도면 사업안하면됨 사장은 투자대비 그것보다 훨씬 많이범

  • @namssi555
    @namssi555 5 년 전 +682

    최저임금은 1.000원만 올라도
    모든 언론이 ㅂㄷㅂㄷ 댓글알바들이
    ㅂㄷㅂㄷ 하는데
    임대료는 10.000.000원이 올라도
    모두가 조용한 세상.

    • @user-nf3ml4tg2w
      @user-nf3ml4tg2w 5 년 전 +28

      @@user-jt5ui9ck4q 응 내가 니 월세집주인인데 다음달부턱 월세 1억이야

    • @user-xf2dd4zj4t
      @user-xf2dd4zj4t 5 년 전 +12

      틀린말은 아닌것같은데;;;;

    • @user-ci9yb9zm4y
      @user-ci9yb9zm4y 5 년 전 +11

      기업이 무슨 자선단체냐 기업은 냉정합니다. 유시민은 꿈만꾸네

    • @user-kr6nd9or3n
      @user-kr6nd9or3n 5 년 전 +7

      @@user-jt5ui9ck4q 나도 기득권들 싫어하지만? 척좀 하지마쇼.

    • @user-kr6nd9or3n
      @user-kr6nd9or3n 5 년 전 +36

      @@user-ci9yb9zm4y 맞어 자선단체 아니고 냉정해. 근데 수십년간을 노동자에겐 너무 냉정하고, 오너 본인들에겐 너무관대해서 지금 욕쳐먹고있는거지.

  • @user-ht3lr1mn5g
    @user-ht3lr1mn5g 4 년 전 +464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국회의원들도
    최저임금으로 근무해라

    • @somej9086
      @somej9086 4 년 전 +14

      대국민 100% 공감! 투표로 정합시다!

    • @user-mw2bj1eo1w
      @user-mw2bj1eo1w 4 년 전 +12

      그러면 금방 최저임금 올라갈듯 ㅋㅋㅋㅋㅋ

    • @nrnb
      @nrnb 4 년 전 +1

      그렇게 하자는 국회의원 많다. 다들 호응을 안해서 그렇지

    • @user-sn1jg8qz7u
      @user-sn1jg8qz7u 4 년 전

      멍청하누 ㅋㅋㅋ원래 고위 국가직은 돈 많이 줘야한다 그래야 뇌물 빈도가 줄어서

    • @nrnb
      @nrnb 4 년 전 +5

      @@user-sn1jg8qz7u 그럼 유럽 선진국 국회의원은 다 뇌물 받아쳐먹냐? ㅋ 니가 멍청한데 무슨 ㅋ

  • @user-yg1ex2kl3y
    @user-yg1ex2kl3y 4 년 전 +297

    ㅋㅋㅋㅋㅋㅋ중소기업 사장이 그러더라ㅋㅋ170만원이나 주는데 왜 사람들이 안오는지 모르겠데ㅋㅋ이게 저 경총 부회장 대가리 속과 똑같은 거임..그럼 지들은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은 하기에 얼마 받으시는데요?

    • @hansungryu2476
      @hansungryu2476 4 년 전

      저속하구나 그런 가치를 측정한다는게

    • @targauxs7698
      @targauxs7698 4 년 전 +3

      님은 뇌 없어서 그런 댓글 닮?

    • @user-dc4nx7ft7w
      @user-dc4nx7ft7w 4 년 전 +17

      @@user-un2ro4zc2c 결국돈을버는건 생산직입니다 대가리있으면뭐해 일할사람이없는데

    • @user-bv3fq7ed6w
      @user-bv3fq7ed6w 4 년 전 +18

      기업경영 능력 중요하지 근데 그게 일반노동의 몇배 몇십배까지나 받아야될까 지네는 좀 덜 받으면 안되고 최저임금받는 사람들은 좀 더 받으면 안되나? 노동자가 있어야 기업도 있고 기업이 있어야 노동자도 사는건데 같이 좀 삽시다

    • @user-tq4lp7zi2z
      @user-tq4lp7zi2z 4 년 전 +2

      @@user-dc4nx7ft7w ㅋㅋ생산직할사람 많음 ㅋㅋ

  • @keydon1818
    @keydon1818 5 년 전 +291

    유작가에게 발언할 기회가 더 있었다면 시국에대한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더 올라갔을텐데 많이 아쉬운 토론이였슴.

    • @user-qt1ex7cd2f
      @user-qt1ex7cd2f 5 년 전 +11

      옜날처럼 전면에서 앂어먹어 발라버리는건 이제 보기 어렵운듯
      시국에 대한 설명의 보강은 스스로에게 기회가 있다고 보고,
      김상조위원장에게 발언권 양보하면서 서포트한 듯

    • @user-on4zy1jl3v
      @user-on4zy1jl3v 5 년 전 +4

      여기 말하는 거 개웃기넼ㅋㅋㅋ 유시민 딴소리만 하드만ㅋㅋ 그리고 경제 교수가 트집만 잡아? 정부는 뜬구름만 잡지 말고 세부계획 세우고 결과 내란 건데 여윾시 재앙이 빠는 애들은 수준이....

    • @jwshin3860
      @jwshin3860 5 년 전 +4

      정말 유시민 작가님은 이 시대가 품을 수 없는 세계 최고의 지성인이자 뼛속까지 서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분이신듯 합니다ㅠ

    • @NPHGlobal
      @NPHGlobal 5 년 전 +1

      제정신 차리세요 ㅎㅎ

    • @honey7856
      @honey7856 4 년 전

      해당화 틀탁님 저번주에 태극기집회 잘다녀오셨어요?ㅋ 얼른관속으로 들어가세요 후손들좀 삽시다

  • @PPongPong
    @PPongPong 5 년 전 +105

    30년 최저임금 기사는, 솔직히 잘 모르는 사람들한테 최저임금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기사였죠. 그런 기사 천지에요.

  • @peachgarden7400
    @peachgarden7400 5 년 전 +124

    유시민 팩폭.

  • @yongfavian9387
    @yongfavian9387 5 년 전 +400

    유시민은 평생살았으면좋겟다

    • @user-fhjdxnkifxbkyedui
      @user-fhjdxnkifxbkyedui 4 년 전 +23

      당연히 평생 살죠. 영원히 살라는 말씀이신거죠?

    • @user-gl4ky3dx9f
      @user-gl4ky3dx9f 4 년 전 +14

      굳자비 ㅋㅋㅋㅋㅋㅋㅋㅋ 맞는 말인데 터졌네요

    • @user-jv5sf9vt4c
      @user-jv5sf9vt4c 4 년 전 +14

      유시민 나보다 오래 살았으면 좋겠디

    • @user-us7xp6ok1r
      @user-us7xp6ok1r 4 년 전 +3

      유시민 말라죽겠다....

    • @user-sx3ph6jc4s
      @user-sx3ph6jc4s 4 년 전 +1

      여기 댓글 너무 재미짐 ㅋㅋㅋㅋㅋ
      평생~ ㅋㅋㅋ 쭉~~계속~ ㅋㅋㅋㅋ

  • @ryu2151
    @ryu2151 5 년 전 +503

    유시민 저 발언듣고 개뿜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반대측이원하는건 지금도 알바생한테 5000원 주고싶단말이랑 비슷한거같은느낌을...

    • @GungDy
      @GungDy 5 년 전 +10

      지금도 알바 시급 5000원 주는곳 있어요

    • @syeonseong8111
      @syeonseong8111 5 년 전 +1

      시급 6000원 주는곳 보긴했는데 근데 거기 매출보면 미안해서 최저임금 맞춰달라 못하겠음. 이거보면 최저임금 무조건 올리라고 못함

    • @doulsaju-luckyhelper
      @doulsaju-luckyhelper 5 년 전 +12

      30년간 노예처럼 부려먹었다는거네 최저임금만 주고

    • @user-yv6yf6xb3v
      @user-yv6yf6xb3v 5 년 전 +8

      유시민의 저 악마의 재능을 좀더 생산적인데 쓰면 얼마나 좋을까? 북한이 핵을 포기하게 하거나 중국이 우리무시하지 못하도록 담판짓는데서 저렇게 입털어서 상대방 현타오게 하면 강동육주도 얻겠다. 이런 혹세무민에 자원해서 재능을낭비하다니... 틀린말은 아니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내일아닌 거 시니즘으로 비판하는 최악의 정치인

    • @user-sw7oj5mm3t
      @user-sw7oj5mm3t 5 년 전 +17

      @@syeonseong8111 매출이 안되면 혼자해야죠? 매출이 늘고 일이많아져야 직원고용하는거지

  • @yoonsanghun
    @yoonsanghun 5 년 전 +665

    교수 너희들도 최저임금만 받고 일해라.
    지들 연봉은 올리면서 최저 임금 올리면 안된다는 논리는 어디 논리냐

    • @user-qb4dl9hm1p
      @user-qb4dl9hm1p 5 년 전 +24

      교수가요..? 공산주의 국가는 아니잖아요? 성과에 따라 다른 대우와 존경을 받는 건 당연한 겁니다 국가는 기회의 평등을 보장해야죠 결과의 평등이 아니라

    • @p.e2480
      @p.e2480 5 년 전 +39

      @@user-qb4dl9hm1p 님 설마 교수가 진짜 최저임금 받고 일하라는 얘기겠어요?ㅡㅡ 적어도 최저임금 천원오르면 다 죽는다는 소리 하면서 막지는 말자는거죠 서민들도 공산주의처럼 교수가 우리랑 임금 똑같이 받는거 원하지않아요ㅜㅜ 다만 숨은 좀 쉬고 살자는거죠

    • @user-jq3ir9zm9i
      @user-jq3ir9zm9i 5 년 전 +16

      @@user-qb4dl9hm1p 글쓰신분도 그걸 모르고 하시는 말씀이 아닌듯 한데요 그만큼 고액연봉자들도 저소득층 중산층 임금을 생각해달라고 말하신듯

    • @waffeluft2839
      @waffeluft2839 5 년 전 +7

      @@user-qb4dl9hm1p 원글을 쓰신 분이 논리를 크게 비약해서 작성하기는 했지만, 그 분도 교수들도 최저임금을 받는 사회를 원하지는 않을겁니다. 텍스트를 너무 고지식하게 해석하시는 것은 아닌지요. 아참, 그와는 별개로 개코님의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 @justicelee8227
      @justicelee8227 5 년 전 +14

      @@user-qb4dl9hm1p 대한민국의 오백만명이 최저임금의 영향력하에 있다고 하는데 그럼 그들은 다루저고 자본주의기 때문에 그들은 경제적 고통에 시달려도 된다는 말입니까? 그게 자본주의 입니까?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잘못배운겁니다

  • @user-he7lf3pk6g
    @user-he7lf3pk6g 5 년 전 +385

    175만원주고 최고임금이란닼ㅋㅋㅋㅋㅋ 대단하시네 한경협 부회장님

    • @user-gz4cd3bk1c
      @user-gz4cd3bk1c 4 년 전 +33

      그것도 세금이랑 4대보험 떼면 161만원 이에요
      161만원이 최고임금이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abberblabla
      @Jabberblabla 4 년 전 +5

      식대도 빼는곳이 있죠

    • @user-tq4lp7zi2z
      @user-tq4lp7zi2z 4 년 전 +2

      @@user-gz4cd3bk1c 님노동의 값어치에 딱어울릴듯욤ㅎ

    • @greenlatte99
      @greenlatte99 4 년 전 +10

      아시아에서 제일 잘사는 대한민국에서 월 161만원이 최고임금이라고? 저분 마인드가 완전 도둑놈이네.. 얼마나 착취해야 하는거야?

    • @user-yy1rh8xn9r
      @user-yy1rh8xn9r 4 년 전 +1

      최저인금이 아래부터인상하면 윗급애들도 돈올려한다는거에요 그래서500만명이영향미친다 이말입니다

  • @shakayun5800
    @shakayun5800 4 년 전 +102

    30년 최저임금에 술렁술렁.
    당황해서 헛소리 하는 경영인...
    근로자를 노예로 생각한다는걸 너무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 @isaw111
      @isaw111 3 년 전 +2

      현실은?

    • @TV-LEGEND
      @TV-LEGEND 3 년 전 +2

      꼬우면 관두면되는거아니가..? 기업은 물, 흙팔아서 장사하나?

    • @shakayun5800
      @shakayun5800 3 년 전 +3

      @@TV-LEGEND 여기 모지리 또 있네.
      관둘 생각이 없는데 무단으로 해고 하고 그 해고 사유가 말이 안되니깐 문제가 되는거지...
      정당하게 근로계약 맺고 근무를 하는데 기업이 특별한 사유가 없거나 일방적으로 해고 하는건
      문제가 되고 기업이 정부 해택을 받는데 아주큰 리스크가 됩니다.
      엥간히 멍청하지 않으면 뭐가 문제인지 알텐데.
      공감을 못하는거 보니 지능수준이 의심이 됩니다.

    • @TV-LEGEND
      @TV-LEGEND 3 년 전 +4

      관둘 생각이 없다는건 최저임금이라는 요소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본인에게 매우 괜찮은 대우을 해줬다는것 아닌가? 매번 욕날리고 구박주며 회사분위기, 복지는 ㅈ같으면 왜 그만두려하겠나?
      대다수의 인간들은 본디 본인들에게 좋은대우를해주면 상대에게 고마운줄 모르고 잡아먹으려하는법이다

    • @isaw111
      @isaw111 3 년 전 +1

      @@shakayun5800 기업과 노동자는 서로 필요상성관계인데 이유없는 무단해고는 있을수 없는일.
      사내에서 일은안하고 정치질하고 있거나 기업경영의 수축으로 인한 자금압박 때문에 구조조정하거나 둘중 하나일터.
      줄돈이 없는데 계속 두는건 더 심각한 임금체불 문제에까지 도달함.
      뇌는 당신이 더 없는거 같은데?

  • @user-ie4ov7lc6x
    @user-ie4ov7lc6x 5 년 전 +280

    경총놈들 인면수심인거 아주 축약적으로 잘 보여줌

    • @user-ho7qz2pm5v
      @user-ho7qz2pm5v 5 년 전 +20

      뉴라이트는 인간사회를
      짐승사회로 만드는것이 목표니 뭐
      그렇다 쳐도 노예들이 재벌들 여론공작에 세뇌되서 놀아나는게
      안타카울뿐

    • @HaNaYo2
      @HaNaYo2 5 년 전

      아무 생각없이 돈만 더달라라고 하면 본인이 노예가 아닌 깨어있는 사람이 되나

    • @user-ip3yj9bk2c
      @user-ip3yj9bk2c 5 년 전 +4

      매국친일파정신의 발로 아닐까요??
      이웃과 동포들은 골병 들어 죽더라도
      나만 친일하며 호의호식 부귀영화를 누리면 그만이다 라는 . .
      노동자들은 인간 이하로 살더라도 나의 이윤이 더 확대되는 게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

    • @HaNaYo2
      @HaNaYo2 5 년 전

      @@user-ip3yj9bk2c
      동포는 누가 동포에요 걍 남남이지
      그쪽은 옆집이 못살면 돈주거나 보증써주고 그래요?
      그냥 대기업 위주로 초고속 성장하다보니 중소기업이 부실해서 그러는 거죠
      애초에 대기업들은 최저임금이랑 상관없이 많이 주니 관계없고 중소기업만 영향있을텐데
      그리고 중소기업 사장들이 부귀영화 누릴 정도면 최저시급 오르더라도 계속 붙잡고 있지 왜 폐업합니까?
      경제관념을 무슨 정신론 갖고 분석합니까 애초에 개인주의 사회에서

    • @stepedit
      @stepedit 5 년 전 +9

      하나 이건 또 뭔 신박한 개소리야...;;;;;
      최저임금에 영향받는 500만 인구가 니 말처럼 아무 생각없이 최저임금 올려 달라는 줄 아남?
      국가경제가 성장하고 기업이 성장 하는데 그 500만 인구는 그저 노예처럼 생각없이 일만 했다는거야?
      분명한건 그들이 있었기 때문에 국가든 기업이든 돌아갈 수 있는거야 이냥반아.
      그런데 그 500만이라는 인구가 생활에 필요한 최저수준의 임금도차 보장받지 못한다면, 국가나 기업이 짊어질 책임이라는게 도대체 뭐니?
      더군다나 물가상승률을 임금상승률이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국가에서 뭐? 뭐가 어째?
      GDP기준 세계 11위씩이나 되는 국가가 아직도 하위계층의 희생과 착취로 굴러가야 한다는게 뭔 의미인 줄 알고 이딴 소리를 지껄이는건가?
      기업의 이윤이 인건비 털어서 나온다는게 뭔 의미인 줄 알고 이딴 소리 하는거냐고.
      나도 직원수 100명이 채 안되는 사업체 가지고 있지만, 적어도 너처럼 생각 하지는 않아.
      말마따라 직원들 줄 돈 몇푼 못빼먹어서 회사가 망할꺼면 그 회사 경영진들부터 갈아버려야지.. 안그래?
      세상 살면서 아무 생각없이 사는 사람 없단다 이 꼬꼬마야.
      설령 있다손 치더라도 5천만 인구 국가에서 1/10씩이나 되는 인간들이 생각없이 살아야 할 상황이라면 이미 국가 시스템이 문제 있다는거고, 그런 국가는 이미 제대로된 국가의 형태가 아니야.

  • @user-kn2di3wu6l
    @user-kn2di3wu6l 5 년 전 +885

    유시민작가님의 말에 백퍼공감.....이나라꼴이 저소득층의 희생으로 버티는거라 생각된다

    • @skrha957
      @skrha957 5 년 전 +29

      공감! 하루종일 일하고도 진열대에 빵하나를 못사먹던 노동자들을 슬퍼한 전태열을 생각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것은 없어요. 대통령만 바꼈지요.

    • @kor-79-gj70
      @kor-79-gj70 5 년 전 +13

      위에 영상내용도 봤고, 댓글도 쭉 읽어 봤습니다
      헌데 기본적인 인건비 자채가 오르면 내 직원 한테 나가야 하는돈만 오를까요?
      사람 손 타야 나올수 있는 상품, 또는 정보 , 수수료 모든것이 오르게 되겠죠
      유가가 오르면 거의 모든 생산품 단가가 오르는 것 처럼요
      그렇게 되면 내가 받는 돈 이상으로 물가가 오를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연봉이 나만 올라야 경쟁력이 생기는거라 생각합니다 다같이 올릴꺼면 그저 숫자 가지고 장난치는거죠
      예전에 어느책에선가 이런 글을 봤습니다
      '행복은 남들보다 상대적인 우월감에서만 느낄수 있다'
      이 '행복' 이란 언어 의 반대 개념은 '불행' 이 아니고
      '무기력' 이다
      지금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이 누굴 위한건지 저는잘 모르겠네요

    • @user-ey7wx1rw5i
      @user-ey7wx1rw5i 5 년 전 +31

      @@kor-79-gj70 근데요 최저임금으로 물가상승타령하는거 솔직히 웃기다고 보거든요? 최저임금 낮을때는 그럼 물가 머이리 쳐올리냐였지요. 그때 하는말 유가가 올라서, 재료값상승이 원인 이런소리 지껄이는 언론과 대기업의 발표보고 든 생각은 아 그럼 유가 내리고 재료값 정상화 되면 왜 안내려? 결국 배부른건 상위계층이라는 것입니다. 이거 풀버전 보셔요. 상위와 하위의 격차는 더욱 더 지금까지의 과거보다 벌어졌으며 중간 층은 날라가서 없다는 통계 보여줍니다. 그게 현실이에요. 최저임금으로 다죽는다고 떠들어대는건 자영업자랑 노동자랑 니들끼리 알아서 싸워라 멍청이들 이런느낌받아요. 프렌차이즈에서는 아 우리 점주님 힘드니 본사와의 수익배분률 조정해야겠다가 아니라. 그건 점주님 사정이에요 이러는데.

    • @kor-79-gj70
      @kor-79-gj70 5 년 전 +4

      @@user-ey7wx1rw5i 님 말씀도 맞지만 실질적으로 이정책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업계는 없을겁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함에 있어서 최저 마지노선 이라는게 있어요
      체인사업부 와 업주 간에 이익분배 ?
      내 직원 월급만 오르는게 아니고 체인사업부 직원도 오르고 인테리어비용, 기타 잡자제 운송비 모든게 다 오르지 않을 까요? 그래서 돌아와서 얘기해보면 그냥 조건이 달라진게 없어지는거죠 재료비라도 그대로 동결해준다면 체인사업부에서 어느정도 손해를 감수하겠다는 의지가 되겠죠

    • @kor-79-gj70
      @kor-79-gj70 5 년 전 +4

      @@user-ey7wx1rw5i 그리고 최저 임금 낮을때 물가가 올랐다는건 이슈가 있었지요
      유가가 폭등 했다거나, 세금이 올랐다거나 그냥 스리슬쩍 생필품 가격이 오르진 못합니다
      항상 물가 폭등은 이슈화 됐었고 그걸 모르시진 않을건데 말이죠

  • @user-he3nd3yc5s
    @user-he3nd3yc5s 4 년 전 +324

    한줄요약:
    유작가가 팩트를 가지고 때리니 스턴이 와서 어버버거림

    • @brandonlee1091
      @brandonlee1091 4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x4be9wi7j
      @user-rx4be9wi7j 3 년 전

      유시민이 저런말하명안되지않나 돈없는자식은 유학도못보내고 좋은학교못가는데 유시민은 누릴거다누리면서 자본주의에 안좋은점을 계속지적하면안됨 자기부터 바꿔나가던가

    • @kjw66390208
      @kjw66390208 3 년 전 +5

      @@user-rx4be9wi7j ?

    • @rowskip
      @rowskip 3 년 전 +5

      @@user-rx4be9wi7j ??
      그... 혹시 우리나라 장관 입구컷이 어느정도 경력과 학력인지는 아시는지요?
      주장을 하려면 당연히 누릴꺼 다 누리면서 올라가야지요.
      공론장에 들어가지도 못하는 외침은 유투브 댓글에서 끝나는겁니다.

    • @dorapa
      @dorapa 3 년 전 +4

      @@user-rx4be9wi7j 왜 누릴거 누려야하는지 알겠다. 그러지 못하면 너같은 애가 결과물일듯.

  • @kijokim8685
    @kijokim8685 4 년 전 +296

    유시민이 유해졌어
    옛날에 깐죽거릴 때였으면 니들 다 발렸어... (홍준표표현)

    • @user-ot5ui8xt9q
      @user-ot5ui8xt9q 4 년 전 +15

      ㅋㅋㅋㅋㅋ격공

    • @ouginp
      @ouginp 4 년 전

      ㅋㅋㅋㅋㅋ인정

    • @gunners3504
      @gunners3504 2 년 전

      옛날엔 좀 과했는데 지금은 워딩 표현으로 해학 마스터가 되었음

  • @user-hu2kh9bn5e
    @user-hu2kh9bn5e 5 년 전 +566

    새벽에 간장게장집 거리가 휑한게 최저임금때문이라던 어느 붕신일보 다음으로 버금가는 시나리오

    • @user-ko3cs4mf7o
      @user-ko3cs4mf7o 5 년 전

      님진짜궁금한데 직업나이좀알수있나요 거짓말하지말고

    • @kjihyeon1358
      @kjihyeon1358 5 년 전 +29

      문정권 하는일 다 찬성은 아니지만 최저임금인상하고 노동구조,임금구조 문제 고치려는 건 잘한 거라고 생각!! 지금 힘들지만 그래도 묵혔다간 우리나라 완전 무너지는 거라 생각..그동안 겨우 최저임금 받고 가정꾸리거나(그래서 결혼율,출산율 떨어지는데 일조) 그나마 그것도 못받아온 노동자가 부지기수....파견직, 위험직 저임금 외주화 등등도 엄청 증가...노무현때는 좀 일렀고 방해도 많아서 놓쳤지만 (그때도 언론이 이렇게 난리였음)적어도 지난 10년간은 이런 걸 방치하지 말았어야 함....10년간 왕창 불어남...저출산 괜히 지속된게 아님... 불황까지 겹쳐 힘들지만 쌓인 문제를 이번 정권에서 한꺼번에 터트리지 않으면 우리나라 일어서기 힘듦...버텨야함...국민들 모두 부조리하다고 느끼는 걸 빨리 폭발시키고 갈등을 해결해야 사회 역시 빨리 안정될수 있다고 봄...힘내야 합니다!!

    • @user-xl3ni3bq1o
      @user-xl3ni3bq1o 5 년 전 +8

      @@user-ko3cs4mf7o 님 진짜 너무 궁금한데 님 고향 거주지역 직업 나이 알수 있나요?

    • @user-ko3cs4mf7o
      @user-ko3cs4mf7o 5 년 전

      @@user-xl3ni3bq1o 님은뭐임? 사는지역 서울목동 나이26 대학교다니는데 님은?

    • @user-ko3cs4mf7o
      @user-ko3cs4mf7o 5 년 전 +1

      @@user-xl3ni3bq1o 님 궁금한게 최저임금받으면서생활하심? 그런삶을 안살도록노력하는게 맞는거아님?

  • @seungwoohan7423
    @seungwoohan7423 5 년 전 +401

    가족같은 직원에세 30년간 최저임금을 주고 부려먹었다고? 가족이란 말은 빼라 제발.

    • @seungwoohan2756
      @seungwoohan2756 5 년 전 +7

      @@user-kc7jb1ts9f 본인부터 생각부터하고 말하세요. 실제 취업해서 근로계약서 꼼꼼히 읽어 보셨어요? 아님 최저인금 주면서 가족같이 부려먹으셨어요? 그리고 왜 아저씨래?

    • @user-bc2kf4fy9w
      @user-bc2kf4fy9w 5 년 전 +9

      @@user-kc7jb1ts9f 이 분 경제활동 안하신 분 같네요. 우리나라 사업주들이 기본급을 최저 수준으로 줍니다. 나머지는 밥값이다 복리후생비다 자기계발비다 교통비다 온갖 이름을 붙여 돈을 줍니다. 왜그럴까요? 사대보험과 퇴직금은 기본급 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건가요? 기본급보다 수당이 더 많은게 자연스러운 일입니까?

    • @gamsungsalaxys2227
      @gamsungsalaxys2227 5 년 전 +2

      홍남곤 평생 최저임금 안받고 살아본 남곤이는 최저임금이 뭔지도 모른답니다**

    • @hryun3591
      @hryun3591 5 년 전 +6

      @@user-kc7jb1ts9f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액노동자를 내쫒았다고 해도 슬픈건 매한가지입니다. 지금까지 기본급은 올리지 않고 수당만 잔뜩 챙겨줬다는 이야기거든요. 수당은 내가 일을 많이 해야주는 거고요. 최저임금이 올라서 30년간 일하던 직원을 해고한거면 쉽게 이야기 해서 30년간 최저임금 수준의 기본급으로 노예처럼 부려먹으며 수당 챙겨주다 이번에 임금 오르니까 내쫒은거라는 소리입니다.

    • @googlebp7505
      @googlebp7505 5 년 전

      @@hryun3591 뭘 노예처럼 부려먹어;; 맨날 기득권 지배 피지배 노예타령... 아직도 마르크스의 망령속에 사나

  • @user-mk7ei8mj5m
    @user-mk7ei8mj5m 4 년 전 +155

    호주에서도 일해보고 한국에서도 일해봤지만 한국 노동시장은 정말 이해가 안가는 점이 많다 문화도 그렇고
    자유시장체제에서 절때적으로 월급받고 성공할수없는 나라

    • @user-mk7ei8mj5m
      @user-mk7ei8mj5m 4 년 전 +6

      @OT OT 제가 말한 성공의기준은 집 차 있고 자녀2명 밑 양가부모 부양 할수있는 능력임

    • @user-mk7ei8mj5m
      @user-mk7ei8mj5m 4 년 전 +8

      @J K 최저임금을 안줌 법을 안지킴

    • @user-mk7ei8mj5m
      @user-mk7ei8mj5m 4 년 전 +5

      @J K ? 통계자료있는데

    • @JM-Gentle
      @JM-Gentle 4 년 전 +2

      @J K 예로 드신 어느나라나 월급으로 먹고 살기 힘든 나라는 어느 나라인가요? 비교 대상이 어디인지 알고 싶습니다.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9 개월 전

      자유시장체제가 아니면 북한이나 중국 가서 살아야 한다는것인가? ㅋ 무식하다

  • @zaqwsxcderfvbgr
    @zaqwsxcderfvbgr 5 년 전 +14

    감동 먹었음요 멋지다👍👍👍
    유시민이 있어 감사합니다~♡

    • @user-bk4nz1ol8s
      @user-bk4nz1ol8s 5 년 전 +1

      자기말만 옳다는 사람입니다...스스로 좌파라 하며 좌파의 이야기만 옹호할 뿐 자기성찰과 반성 없는 인간입니다..

    • @user-ew4rd8pm4x
      @user-ew4rd8pm4x 4 년 전 +1

      @@user-bk4nz1ol8s 그럼 자기말 틀렸다고하는사람있나욤? 자기성찰과 반성하며 언제나 상대방 입장에서 옹호해주는 인간있으면 좀 소개시켜주시죠ㅋㅋ인간이 자기가생각한걸 옳다고 여기며 그에대한 논리를펼치고 그러한 논리를 옹호하는게 당연한거아닌가요? ㅋㅋㅋ항상 전틀렸고요 님말이맞습니다 반성합니다ㅠㅜ이런인간이 정상이라고 보입니까? ㅋㅋㅋㄱ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9 개월 전 +1

      유시민 ㅋㆍㅋ 어디가서 일한번 안해본놈 또 어디가서 사업한번도 안해본놈 ㅋ 문제는 이런 회색분자 같은놈이 나라를 망치는 꼴인데 현 노동자들이 꿀 빨아주니 잘 쳐 먹고 산다고 봐야지 ㅋ 또 문놈 5년 동안 짧게 하층 노동자들이 꿀좀 빨았지 ㅋ 앞으로? 힘들어진다고 봐야지 이것이 시장이다.

  • @me-sunshin1478
    @me-sunshin1478 5 년 전 +363

    같이 종교생활하시는 강남 사모님 왈 혼자 사시는데, 한달 생활비가 천만원 가량이랍니다. 요즘 200만원 월급 받는 사람들 보면, 어떻게 먹고 사는지 이해가 안 된 답니다. 마사지 몇 번 갔다 와도 벌써, 200만원이랍니다. 아들이 하는 치킨집에서 나한테 치킨 사주면서, 그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닭이 코로 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 그랬던 그녀가 최저임금에 대해 개거품을 물더군요. 최저임금 때매 아들 치킨집 너무 힘들다고 말입니다.

    • @sick6865
      @sick6865 5 년 전 +6

      ㅋㅋㅋ 사업이 힘든거랑 집에 돈이 많은거랑 맥락이 맞는 소린가요?

    • @user-ne9pk9nb7w
      @user-ne9pk9nb7w 5 년 전 +71

      뉴욕은 올해 최저임금 44% 올랐는데 국내 언론은 잠잠함....
      우리나라 재벌들과 자위당 논리대로면 미국은 수천번 망해야했슴...

    • @veritas4333
      @veritas4333 5 년 전 +30

      @@sick6865 너가 최저임금 받고살면 되겠네요 왜 더받아요 자영업자들 힘들게

    • @me-sunshin1478
      @me-sunshin1478 5 년 전 +60

      @@sick6865 아들한테 생활비 받고 생활하신답니다. 그 큰 생활비를 충당할 만큼 잘 나간다는 치킨집이 최저임금때매 난리가 났다는 것도 웃기는 거구요. 천만원 생활비 쓰는 사람이, 최저임금도 못 받고 사는 사람들은 그렇게 살아라라는 이야기도 웃기는 이야기죠.

    • @jmoh8636
      @jmoh8636 5 년 전

      강남사모님 많아져서 소비하는데 큰 활력이 되는거 좋은일이다 그게 합당한 부의 축적이라면 자본주의국가에서 많아져야좋은거다

  • @lcmpark
    @lcmpark 5 년 전 +158

    서민의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정치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 @88wonderer4
      @88wonderer4 5 년 전 +3

      반대로 생각해야함. 서민을 대변 해줄 정치가를 키워야 하죠

  • @ysp8427
    @ysp8427 4 년 전 +175

    어떻게 30년 같이 일한직원 최저임금 줄수있냐 이 금수만도 못한 놈아

    • @JJJ66IJIUU
      @JJJ66IJIUU 4 년 전 +2

      30년 일한 직원 급여가 최저임금이 아니라 수익은 그대로인 상황에서 전체 인건비가 올라가니 가장 오래된 사원을 정리해고할수밖에 없는거죠.
      수요는 그대로인데 인건비가 올라가면 그 지출을 메꿔야합니다. 상품가격을 올리거나 다른 분야에서 지출을 줄여야하죠. 문제는 다른 회사들도 같은 생각이라는겁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값도 오르게되니 남는 방법은 고용인원을 줄이는거죠. 결국 서민들만 죽어나가는 정책입니다.

    • @XERXES23
      @XERXES23 4 년 전 +13

      @@JJJ66IJIUU 쉽게 생각해서 본인이 30년동안 최저임금을 받았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나라에서 최저임금올리면 기업들 힘들다고 최저임금 인상율을 최소로 한다고 가정해 보자고요
      그럼 그 때도 님은 서민들 죽이는 정책이라고 똑같은 말씀하실걸요..
      아니라고 하실수 있으세요?

    • @JJJ66IJIUU
      @JJJ66IJIUU 4 년 전 +4

      @@XERXES23 30년동안 강제노동을 시키는 회사는 없어요. 노동자 본인 스스로가 결정해서 일을 하는거죠. 대우도 임금도 마음에 안드는데 계속 일한다는건 자기자신이 이직할 능력이 없다는걸 스스로가 아는거겠죠

    • @XERXES23
      @XERXES23 4 년 전 +20

      @@JJJ66IJIUU 님이 말씀하시는게 뭐냐면요 회사는 문제가 없는데 그곳에서 일할수밖에 없는 노동자가 문제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는 겁니다.
      제가 님께 드린 질문을 이해 못하신건지 아니면 별로 대답할 만한 가치를 못느끼셔서 다른 측면에서 보충설명 하신건지 모르겠지만 저는 시스템을 지적한겁니다.
      관련한 내용을 님이 그상황이라면 어떠실건지 가정해서 질문을 드린거구요
      최저임금을 줄수밖에 없는 회사가 잘못됐다는게 아니라 시스템을 지적한겁니다.
      제 생각에는 님이 그 노동자에 대해서 평가를 하는건 옳지 못하다고 보는데요.
      님이 애초에 의도한게 다른던 간에 분명히 그렇게 말씀하셨거든요

    • @JJJ66IJIUU
      @JJJ66IJIUU 4 년 전 +4

      @@XERXES23 제 말은 회사의 시스템이 마음에 안든다면 그곳을 나갈지 계속 일할지는 전적으로 노동자의 권한이라는거에요. 사장이 강제로 발에 족쇄라도 달아놓지 않은 이상 언제든지 이직도 퇴직도 자유인데 굳이 자신의 필요보다 낮은 임금을 받고 일하는건 정상일까요?
      또 어떤 직종에서든 한계이상의 인건비를 지출할수없는 일들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도 큰 경험도 필요없이 평균이하의 지능이라도 할수있는 일들이요. 그런 일을 몇년 이상 했다고 인건비를 올려준다? 근로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은 이상 그건 고용주의 의무가 아니잖아요

  • @user-zd2yf1cy1n
    @user-zd2yf1cy1n 5 년 전 +37

    중앙 기사였죠.저도 저거 보고 같은 생각했는데.ㅋㅋㅋ

  • @user-fq5cc5ow7o
    @user-fq5cc5ow7o 5 년 전 +663

    어떤 사람이 그러더라 우리나라 최저임금이 일본이랑 같아 진다고. 그래서 경제력은 떨어지는데 최저임금만 늘려서 더 힘들진다. 해외에도 최저임금은 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아는 선진국에선 일반 기업체나 산업현장에서 최저임금을 주지 않는다. 최저임금은 말그대로 최저인거다. 신입사원은 최저임금 받을수도 있다. 하지만 몇년씩 일하는 사람도 1년에 한번씩 퇴사하는 꼼수로 최저임금으로 때우는 양아치 기업들이 문제인거다. 자영업자 폐업률? 자기들이 장사 안돼서 망하는걸 왜 나라탓하는지 모르겠다. 나도 자영업 10년차다. 처음 시작할때 무턱대고 시작했다가 망했다. 그러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내가 그일에대해서 잘하지 못하는데 나한테 물건을 살까?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래서 남의 밑에서 2년정도 일했었다. 그러고 나서는 이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결론은 그거다. 직장 다니다 대출 받고 나는 일 안하고 뒷짐지고 알바굴려가며 장사하는 사장? 1년안에 다 망한다. 근데 서글픈게 그런사람들이 널렸다. 그러다보니 프렌차이즈에 매달리게 되고 프렌차이즈 수수료 빠지고 또 대출이자에 시달리다 보니 알바비 오르는게 부담스러운거다. 자기 자신이 몇억정도는 쉽게 꼴아 박아도 상관없는 그런사람들은 일안하고 직원 굴려가며 장사해도 된다. 근데 보통의 일반 자영업자는 그러면 다 망한다. 내가 10년동안 주변 자영업자들 본 경험에서 나오는 생각이다. 지금도 난 하루 12시간 일한다. 내가 하는만큼 인건비가 줄고 직원들이 느끼는 것들도 바로 알수 있기에 난 내가 더 열심히 하려고 한다. 어차피 내 가게 아닌가? 결국 그 안에서 굴러가는 돈은 다 내돈이고. 그리고 난 최저임금보단 조금더 쳐준다. 처음엔 나도 최저임금으로 맞춰서 줬었다. 그러니깐 금방금방 관두길래 거기다 단돈 몇백원이라도 더 줬다.(한달만 버텨주면) 이렇게 하면 좋은점이 알바가 자주 바뀌지 않고 어느정도 주인의식도 생겨서 내가 더 편하다. 사실 올해 좀 부담이긴 하지만 내가 좀덜 벌면 된다는 생각이고 마진율을 조금 더 올리면 된다고 생각하는중이다. 뭐 물론 생각대로 되진 않겠지만... 이번일로 계기로 돈만 있으면 장사나 하지 뭐 라는 생각들 집어 치웠으면 한다..

    • @user-wi3mn9xx8i
      @user-wi3mn9xx8i 5 년 전 +43

      아주 일리있는 말씀입니다 현실에서 느끼는 점을 팩트만 정말 공감가게 논하셨어요

    • @user-ic5uy5cm8s
      @user-ic5uy5cm8s 5 년 전 +28

      현답이네요

    • @wolfhall5427
      @wolfhall5427 5 년 전 +32

      번창하실겁니다!!

    • @user-by2fk6xz3p
      @user-by2fk6xz3p 5 년 전 +9

      직업의 특수성 무시 숙련과 비숙련공 급여차이가 없으면 기업은 어떻게 할까 제조업의 신규인력체용 안하고 기존인력급여 오르고 결국은 경력외국인 채용으로 가는 겁니다

    • @user-uk2py7zp3j
      @user-uk2py7zp3j 5 년 전 +34

      이런 답 글이야말로
      실 서민 생활에 필요한
      최고의 정치경제학서 이다.

  • @kokospice2516
    @kokospice2516 5 년 전 +170

    대기업들이 쌓아 놓고 있는 천문학적인 유보금 규모를 보면 기업이 힘들다는 얘기가 그리 와 닿지 않는다.

    • @user-qn4ei6hy4v
      @user-qn4ei6hy4v 5 년 전 +7

      spice koko 그 유보금 대다수가 주식인거 알고있냐??ㅋㅋ 무슨 현금 돈다발 금고에 넣어둔거처럼 얘기하네 ㅉㅉ 이래서 사람이 배워야돼.

    • @user-ks9zf3gu2s
      @user-ks9zf3gu2s 5 년 전

      대기업말고 님이말한그런기업 대한민국에서10개도 안되요 대부분 노동자는 중소하청 노동자인데

    • @asdfffasdfdsa6374
      @asdfffasdfdsa6374 5 년 전

      그래서 얼만데???모르면 닥처좀

    • @user-ve8to3hv1l
      @user-ve8to3hv1l 2 년 전 +8

      @@user-qn4ei6hy4v 기업 법인이 가진 주식은 곧
      현금임. 설마 경영권 방어를 위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하고 착각하고 있는건
      아니겠죠.?

    • @zunc6550
      @zunc6550 년 전

      @@user-ks9zf3gu2s 그 중소하청 쥐어짜는건 대기업아님? 그러니까 중소기업 소기업 아웃소싱하는 사장들이 30년동안 일한직원들 최저임금만 줬던거지

  • @kdd_df
    @kdd_df 4 년 전 +61

    신세돈 저 분은 얼마 전 이재명한테도 털리더니 여기서도 또 털린 이력이 있었구만

    • @user-ez4lv6yl4x
      @user-ez4lv6yl4x 4 년 전 +5

      경기지역화폐 얼마 못가 실패할거라며 비웃던거 생각나네요ㅋㅋ

    • @SUNTEI_LEE
      @SUNTEI_LEE 3 년 전

      전투력 측정기

  • @user-df2oy4cu9q
    @user-df2oy4cu9q 5 년 전 +60

    최저임금만 주고 부려먹을 생각을 하니까 자꾸 올리는거 아님?

  • @InmeynJo
    @InmeynJo 5 년 전 +159

    국민 건강보험 돈으로 경영승계.
    꿀꺽.
    소식없음.
    이런 일이 한두개가 아님.
    국민 돈으로 커놓고, ^^ 대단하다. 대단한 도둑놈들.

  • @user-mc5wn9mt3w
    @user-mc5wn9mt3w 5 년 전 +331

    기업인들 지들 누릴건 다 누려
    근로자들 등골빼먹고ㅜㅜ
    십원도 뺏기기 싫은거지
    힘들다힘들다 우는소리치지
    근로자들은 정말 죽을만큼 힘들거든

    • @leerainmaker9468
      @leerainmaker9468 5 년 전 +4

      ㅋㅋㅋ기업이 등골빼먹어?
      우리나라가 최저임금이 낮은 나라냐?

    • @user-yv6yf6xb3v
      @user-yv6yf6xb3v 5 년 전

      기업이 정치인을 어느정도 신뢰해야 투자가 이루어 집니다. 현 상태는 기업이 돈이없는게 아니라 정부를 못믿는겁니다.

    • @user-xp5in6ki7k
      @user-xp5in6ki7k 5 년 전

      민노총봐라 노동생신성도 안ㅅ되면서 국민세금까지 쭉쭉 빨아드리는데

    • @user-kr6nd9or3n
      @user-kr6nd9or3n 5 년 전 +1

      @@leerainmaker9468 어 낮어

    • @user-kr6nd9or3n
      @user-kr6nd9or3n 5 년 전 +1

      @@user-yv6yf6xb3v 신뢰? 무슨신뢰? 지난9년놈정권처럼 기업으로부터 댓가받고 쓰레기짓해도 묵인해주는 신뢰?

  • @user-tf9zg9hw2h
    @user-tf9zg9hw2h 5 년 전 +115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래..............참나

  • @user-yf6nl4ge3d
    @user-yf6nl4ge3d 년 전 +6

    유시민 작가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 @user-bw6lz8yf4p
    @user-bw6lz8yf4p 5 년 전 +73

    토론 풀영상을 2시간 가까이 봤는데,
    유작가님 역시 최고입니다.
    오염된 언론이 문제라는 거죠.
    신교수가 욕먹을게 아니라,
    경총에서 나온 분이 욕먹어야 하는데,
    말투가 공격적이라 그런거같습니다.

    • @jwshin3860
      @jwshin3860 5 년 전 +2

      유작가님은 우리 인류가 품을 수 없는 경지에 오르신 분이심ㅠ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sun-takkim8724
    @sun-takkim8724 5 년 전 +206

    모든 문제의 근원은 부동산 투기. 재벌이 연구개발 안 하는 것도 부동산 투기하고 골목상권 침투해서 돈 버는게 훨씬 쉽고 투자대비 수익률이 높기 때문. 보유세, 임대소득세로 (특히 법인) 부동산 문제 해결하고 프랜차이즈 대기업 갑질 규제해야 자영업자가 최저임금 올려 줄 여력이 생길것. 공공주택, 안심상가 사업은 하는 척만 하지 말고 실제로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쇼크로 가격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아울러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는 부동산 소유자와 차량 소유자의 사유 재산권 행사를 너무 과도하게 인정하는 것이 문제.

    • @user-dt8hr4cb1l
      @user-dt8hr4cb1l 5 년 전 +1

      이게 핵심입니다. 다들 알면서도 손을 못대고 있죠 금번 정권보면서 느꼈습니다. 여당이다 야당이나 다들 똑같다는걸

    • @user-gr8tf9dm5g
      @user-gr8tf9dm5g 5 년 전 +1

      솔까 서
      야당 정확히 자유한국당 때문에 법안 통과 안되는게 얼 마나 많은 줄 아시나요?
      난 알아요.
      여당 일부의원 빼 놓고 그나물에그밥 인 것은 맞지만
      적어도 민생 법안 유치원3법 외노자노동법, 음주운전 같은 법안 처리를
      가지고 흥정한다는 자체가
      인간이 덜 된 모둠이라고생각됨니다.
      자한당이 하도 깽판 치니 민주당이나 다른 당 허물은 잘보이지 도 않는 지경에 이르렀어요.
      다음 대통령은 좀 못된 사람이 정의로운 심술보가 달린 사람이 됬으면 하는 바램도 ~

    • @user-rr2ds2nq6s
      @user-rr2ds2nq6s 5 년 전

      전적으로 맞는말씀 알고있으면서도 조치하지 않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매우 어렵지요

    • @sun-takkim8724
      @sun-takkim8724 5 년 전

      보유세 문제 기타 부동산 규제는 근본적으로 헌법상의 사유재산권을 제한하는 것이라 쉽지 않죠. 그러나 현실은 자유 민주주의 혁명에 버금가는 부동산 혁명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 21세기 전 세계가 직면한 당면 과제 중 하나입니다.

    • @googlebp7505
      @googlebp7505 5 년 전 +1

      @@user-gr8tf9dm5g 니가 생각하는 민생법안도 잘 들여다 보면 다 맹점 투성이고 발의하는 시기에 따라 무리를 많이 둔다.
      좀 '민생' 글자만 보고 대가리 깨져도 문재인 하지말고 디테일을 봐라. 저 중에 니가 장단과 사회에 미칠 영향을 제대로 파악한 법안이 하나라도 있냐.

  • @user-qv1cd5jh1g
    @user-qv1cd5jh1g 5 년 전 +234

    이런것들을 사회지도층이라고
    주둥이만 살았가지고..

  • @user-qbs6dgs5zxd
    @user-qbs6dgs5zxd 5 년 전 +39

    3:30 킬링포인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shanp
    @hshanp 5 년 전 +146

    한국도로공사 퇴직자들 자리 만들어 주느라 톨게이트 직원들 20년 된 직원들이나 갓 입사한 직원이나 최저시급줍니다.
    법원도 인정한 불법파견도 무시하고 퇴직후 자리만드느라 아직도 혈안이 돼있다
    대한민국에 김용균은 수없이 많다

    • @user-ws2zu9vg5c
      @user-ws2zu9vg5c 5 년 전 +6

      공감....그들의 자리 만들어 주느라...정작 제일 밑바닥 직원은 죽어난다....핵심을 말하네요

    • @TheLimeCurd
      @TheLimeCurd 5 년 전 +6

      앉아 톨게이트에서 수금하는 업무가 고학력이나 특정 기술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인가요? 대체가능한 인원이 차고도 넘치지 않나요? 물론 말씀하신 불법파견과 퇴직자 자리 만들어주기는 잘못된 것들이고 법대로 처벌 받아야 마땅하나 톨게이트 직원이 최저임금을 받는거와는 무관하거나 전적으로 이유가 될수없습니다. 미국의 경우도 톨게이트 수금자들 아마 (주마다 다그지만) 최저임금 받을거고 취업지원도 장애자나 부양가족이 다수인 지원자를 우선으로 채용합니다. 현 정부도, 영상의 유시민씨도 따뜻하게 감싸고 포용하라는데, 톨게이트 수금직을 장애인우선채용화 하면 과연 한국사람들, 불만없이 수긍할까요? 그땐 또 무서울 정도로 차갑게 불공평하다 기회가 균등하지 못하다며 시위하겠죠.

    • @hshanp
      @hshanp 5 년 전 +3

      부스에 앉아서 통행료 수납 만 하는게 아닙니다
      톨게이트 업무를 알아보시고 말씀하시지요.
      민원응대는 얼마나 많은지.
      미납차량이 좀 많습니까? 미납 수납실적 강요받아 일은 외주직원이 하고 성과급은 도공 정규직원이 받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도 팔고 거기에따르는 부대적 업무가 한두갭니까? 하이패스 카드도 팔고 거기에 따르는 정보변경 관리도 하며 과적차량 적재불량 국토부에 고발도하고
      관리하는 대장만 50개가 넘습니다.

    • @craigmusiq
      @craigmusiq 5 년 전

      와. 이거 너무 공감이네요. 문제다 문제

    • @craigmusiq
      @craigmusiq 5 년 전 +2

      LimeCurd 왜 무관한지. 독해력딸리나...일안하고 자리만 차지해서 돈 따박따박 타가니깐. 그 돈까지 채울라고 최저임금정도만 받는 저임금노동자가 양산된다는게 핵심아닌가... 그러면 퇴직했으면 퇴직이 먼가. 고학력으로 실력발휘안하고 일도 제대로 안하고 젊은이들 핏값으로 노후설계하고 자빠지는게. 고학력. 정규직들이 할일인가..이해력완전 딸리네

  • @user-gq8mu5bo1h
    @user-gq8mu5bo1h 5 년 전 +318

    언론이 문제다.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질 나쁜 기사들을 쏟아내고 특정 세력의 대변인으로 보일 정도의 기사들을 씀으로 국민들의 갈등을 부추기고 그 사이에서 이득을 챙겨가는 자격없는 언론을 나는 비판한다.

    • @user-ks9zf3gu2s
      @user-ks9zf3gu2s 5 년 전 +6

      모르시는거갔은데 대기업 사람들은 최저시급에 관심이없어요 왜냐 보통최저시급은 노동직이많은데 하청지어짜면그만이지 결론은 최저시급을 몇배로올려도 대기업은 손해1도없다. 근데 자꾸 대기업 최저시급이랑 엮고있죠ㅋㅋ

    • @jlh9754
      @jlh9754 5 년 전 +1

      그래서 jtbc는 정말 정직한 언론이라는거냐? ㅋㅋㅋ

    • @user-ks9zf3gu2s
      @user-ks9zf3gu2s 5 년 전

      @참치냉동 최저시급올랐다고 하청업체한테 돈을더줄꺼같에요 ㅋㅋ
      대한민국 대기업을 얼마나착하게본거에요 얼마나 지어짜네는데

    • @user-xd6qk9yr8v
      @user-xd6qk9yr8v 5 년 전

      김현준 사람하나 쓰는데 200이 든다. 근데 납품단가는 같다.. 물가가 최저임금을 못따라간다

    • @user-ig3cc7wg2r
      @user-ig3cc7wg2r 5 년 전

      기업을 대변하는게 아닙니다. 누구도 자신보다 부자인 대깁업을 찬양하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경제의 활성화의 열쇠를 갖고 있는건 분명합니다.
      정부가 임금 올려준다고 경제가 활성화되고 저녁있는 삶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 @user-zzangzzang
    @user-zzangzzang 4 년 전 +63

    유시민같은 분들이 많이 나와야 할텐데.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15년간 최저임금 받았다는 당신의 경우는 당신 일자리 자체가 없어지는 위기에 몰리는 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user-zzangzzang
      @user-zzangzzang 3 개월 전

      @@breaseroto8552솔직히 근무 몇 년 해서 최저임금만 줄 정도로 다시 말해서 더 많은 임금 줄 정도로 회사를 발전시키는 회사를 못 만들거면, 회사 때려쳐라.
      그 정도 비젼도 없는 회사를 왜 경영하냐? 30년을 최저임금을 줄 정도면 직원들 등골 빼먹은 것 맞다. 때려쳐.

  • @yummy1169
    @yummy1169 5 년 전 +58

    교수나 국회의원이나 sky나와도 시간이흐르면 상식도 안통하는 다 바보가 되나보다

    • @worldhello8908
      @worldhello8908 4 년 전 +4

      아닙니다. 시간이 흘러서 변한게 아니라 그런 사람들이 저런 자리를 차지않겁니다.

    • @sky_line6482
      @sky_line6482 4 년 전 +2

      졸업하던 시점으로 머리가 동결됨
      몇 십년 전 상식으로 현대를 살아가니 문제죠

  • @user-qq5pq9ls9x
    @user-qq5pq9ls9x 5 년 전 +419

    문제의 본질은 기득권의 더러운 욕심때문입니다...ㅉㅉ 롤스로이스타다가 밴츠를탈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때문이죠...가진자들의 마인드가 이럴진데..부의불균형을 정부정책으로 강제할수밖에는 없는일이죠..여기서 정부정책을바라보는 국민들 자세에서 그나라 국민들의 수준이 들어나는 것입니다!

    • @bgmom
      @bgmom 5 년 전 +5

      정대선 들어나 -> 드러나 입니다 :) 저도 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 @user-dm9gw5vp8q
      @user-dm9gw5vp8q 5 년 전 +5

      기득권은 자기것을 놓치고 싶어하지 않죠

    • @user-jc7qh8te2d
      @user-jc7qh8te2d 5 년 전

      그런데 현실은 아반떼 타던사람들이 마티즈나 걸어다니게 생겼으니 나오는 지지율이죠.... 우리나라사람들이 다 잘사는것도 아니고

    • @user-ff7vo9dp2o
      @user-ff7vo9dp2o 5 년 전

      북으로 가쇼

    • @richardshin159
      @richardshin159 5 년 전

      그 누구도 하향평준하고 싶은 사람은 없음. 그걸 욕망이라고 함. 그리고 그 욕망이 있었기에 지금 스마트폰도 쓰고 전기차도 나오고 해외여행갈때 비행기도 타는것임.그리고 우린 그걸 문명이라고도 함.
      돈벌고 싶은 욕심때문에 남들 죽이고 가게 불태우고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돈벌고 싶은 욕심을 표현한 두글자는 경쟁이라고 생각함. 경쟁이 있었기에 성장이 있었고 경쟁하기에 사회가 발전하는 것임. 정부가 너의 욕망을 억제하면 .... 너보고 오늘부터 스마트폰 100만원 주고 살거 가난한 애들 한테 기부하면 100명 먹여살릴 수 있다고 사치라고 규정하고 오늘부터 쓰지 말라고 하면 당신은 "넵 알겠습니다!!!" 하고 안쓸것인가? ㅋㅋㅋ
      지가 돈 못벌고 능력없어서 밀려난걸 기득권이란 단어로 지보다 잘난사람들 끌어내리려고하는 마인드 자체에서 이미 경쟁에서 진거나 다름없음. 본인 실력에 맞게 수준에 맞는 집과 수준에 맞는 차 그리고 수준에 맞는 소박한 생활하면서 사는게 정답일듯.

  • @user-li1sj2iq3n
    @user-li1sj2iq3n 5 년 전 +198

    말이 최저임금이지 실은 최고임금이잖아..? 최저임금이라는게 인간적으로 이정도는 받으면서 일해야 인간답게 살 수 있지.. 하는게 최저임금 아님..? 그 최저의 삶을 올리자는 건데 그걸로 경제가 파탄나면 지금까지 전국민이 최저보다도 못한 삶을 살았다는 건가..?

    • @HaNaYo2
      @HaNaYo2 5 년 전 +2

      최저임금 오르면 본인 월급만 오르는게 아니잖음?
      자기 월급만 오르고 사회에 아무영향도 없으면 누가 반대함?
      단순히 자영업자들 임금부담만 갖고 반대하는것도 아니고
      사용자들은 부담된다고 자르고 하위계층은 그마저 받던 최저임금 자체도 못받게 되는데
      물가는 더오름 그럼 인간답게 사는것 자체를 박탈당하네?

    • @user-wr2pp7zg6w
      @user-wr2pp7zg6w 5 년 전 +3

      애초에 최저임금올릴거면 그에 상응한 준비를 해야했음. 예를들면 프랜차이즈점 갑질이라던지 최저임금을 올리더라도 물가가 못오르도록 조치를 한다던지. 문제는 둘중 하나만해도 말이나오는일을 둘다안하고 아몰랑 최저임금올릴거야라고하면 자영업자만죽어남. 물론 대한민국 자영업비율이 높다지만 왜 정부정책때문에 추가손해를봐야함? 불난집에 부채질하는 행위가 최저임금인상임.

    • @bearablekim
      @bearablekim 5 년 전 +1

      최저의 삶을 그럼 고용하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 @cardiac1642
      @cardiac1642 5 년 전 +6

      170이 최고임금이라..... 할말이없음

    • @HaNaYo2
      @HaNaYo2 5 년 전 +1

      @JUN JANG
      글쎄요 지금 나가서 편의점만가도 죄다 몇백원씩 올랐는데요?
      오르지 않은적은 없지만 이렇게 확 오른적 없었는데요?

  • @Chokungkung
    @Chokungkung 4 년 전 +20

    택배 상하차일 하고 있는데요... 자영업자가 힘들다니 그런말 하지 마시고 상하차일 딱 이틀만 일해 보세요... 그러면 왜 우리가 최저시급 만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아시게 될거에요

    • @user-kb8sx8ze3q
      @user-kb8sx8ze3q 4 년 전 +1

      님도 그러면 상하차 택배원 고용하는 업체를 운영해보고 운영하면서 택배원 일하는 사람한테 급여 줘보시고 얘기하세요 최저시급 만원 주고도 운영자인 나도 잘먹고 잘 살 수 있네 인증하시면 제가 님 앞에 가서 할복자살을 할게요

    • @user-vn8dm4nr5s
      @user-vn8dm4nr5s 4 년 전

      인정합니다..택배상하차는 정말 힘들다고 들었어요~고생 많으세요...

    • @MelodySorrow
      @MelodySorrow 3 년 전

      임금은 노동이 힘드냐 안힘드냐도 있지만 대체 인력을 찾기 쉽냐 안쉽냐가 더 크게 결정함. 택배 상하차 일은 시급 크게 안올려도 일 자체가 고급 지식이 필요하거나 오랜 시간 숙달된 기술을 가질 필요가 없으니 웬만하면 대체 인력 금방 찾을 수 있음. 몸이 고되긴 하자만 신체 건강한 남자면 대다수가 할 수 있는 일이고 사람 구하기도 쉬우니 굳이 시급을 많이 올릴 필요가 없음. 내가 사장이어도 안올림. 게다가 쿠팡 같은 곳만 봐도 만년 적자... 당연히 임금 인상을 할 생각을 못하지. 하고 싶어도. 아마존도 이커머스 쪽에선 마진이 거의 안남는데;;;; 코스트코도 그렇고....
      캐나다 사는데 아마존에서 택배나 물류 센터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최저임금보다 조금 높은 돈을 받지만 (시간당 만 3천 정도?) 아마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한국돈으로 초봉을 8천만에서 1억 받음. 초봉이;;;;; 친한 친구가 마소 다니는데 걔도 초봉 비슷하게 받음. 시간당 만 3천이 되게 큰돈으로 들릴수 있겠지만 캐나다서 이 돈 가지고 살기 겁나 힘듬.

    • @user-le6jk8vc4m
      @user-le6jk8vc4m 2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상하차 힘들다고 징징징 하루에 몇시간 일하냐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9 개월 전 +1

      택배 이거 보통 지입차주 개인사업자 아닌가? 그런데 무슨 얼어빠진 최저시급? 미쳤네 내가아는 동생 차하나 구입해서 월 1000만 벌더라 개같은 소리 씨벌리지 말고 일이나 부지련히 해라 ㅂㅅ아

  • @nwind321
    @nwind321 5 년 전 +283

    제목 처럼 어떻게 30년을 한회사에서 근속한 사람에게 최저임금을 줄수있냐..에휴..

    • @foxholeantman6223
      @foxholeantman6223 5 년 전 +10

      어떻게 30년동안 직장생활하면서 자기개발도 안하고 최저임금밖에못받는 능력밖에안되냐? 그렇게 불쌍하면 님이 고용하시던지요. 한국외의 나라들은 다 능력위주로 봉급 따집니다. 의리, 인심, 등 감성팔이가 아니라

    • @foxholeantman6223
      @foxholeantman6223 5 년 전 +6

      @zzkang 딱 최저임금 만큼 값어치가 있었으니까 그런거지. 만약 그 직원이 최저임금 이상 가치가 있었으면 다른회사에 더 높은 봉급 받는 조건으로 입사했을수 있겠지. 자본주의 자유경쟁 체제에는 사람이든 물건이든 가격은 시장이 정하는거야. 이건 마치 치킨 장사하는사람이 자기네 치킨은 5만원짜리다하고 파는데 아무도 안사가니까 소비자 탓하는거랑 똑같네. 팔고싶으면 가격을 낮추던지, 진짜 그만한 가치가 있으면 5만원에 살 사람 구하던지. 그렇게 따지면 1만원짜리 치킨을 5만원에 안사는 소비자가 나쁜놈이네? 치킨집 주인은 먹고살기 힘들데는데 만원 아니면 안사니까?

    • @foxholeantman6223
      @foxholeantman6223 5 년 전 +5

      @zzkang 올리브 트위스트같은 소리하고있네 ㅋㅋㅋㅋ. 올리버 트위스트 배경인 19세기 영국은 세계으뜸 대제국이였음. 유럽 강대국들이 발전한것 자체도 귀족들이 자기 욕심 채우려고 상인들을 지원했기 때문이지. 같은시기에 조선은 자본주의와 상업을 천시하고 사농공상에 따라 "인권" 을 위해서 산업화나 상업화를 멀리했지. 근데 그렇게 세상이 내버려두디? 자본주의를 받아들인 세계의 열강들이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관료들을 매수하고 최첨단 군사력으로 우리 자주권을 빼앗아갔지.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잘사는세상" 이론적으론 달콤하지. 근데 국가경쟁력을 포기하며 그것을 쫗다가는 행복은 커녕 "반칙" 을 하는 우리나라 이외의 국가들에게 잠식되어 그들의 노예가 되고 말거야. 1900년대에 한번 당하고도 쫌 살만해지니까 잊어버리는게 우매한 인간의 습성이지. 우리가 정경유착, 묵시적 청탁 운운하며 oecd 1위의 상속세를 강요할때 지금 중국은 민주주의, 노조, 최저임금 인상, 등은 개나주고 엄청난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있고 우주항공, 에너지, 인공지능,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를 이미 넘어섰음. 멀지않는 미래에 우리나라가 중국의 식민지가 되어버리면 지금처럼 그래도 숙의민주주의 지켰다며 자뻑할 수 있는지 보고싶음. 홍콩처럼 말이지. 도대체 남보고 최저임급 받아보라는건 뭔소리임? 붕어빵장사가 맛있는 붕어빵을 만들면 하루에 수백만원을 벌수 있는거고 못만들면 만원도 못버는거지. 불튀나게 장사 잘되는 붕어빵장사한테 "너도 하루에 만원만 벌어봐" 라고 하는게 말이됨?

    • @hereandmyuniverse
      @hereandmyuniverse 5 년 전 +51

      Ant Man 저는 미국에서 비지니스하고있는데 우리 캐시어들 새해 돌아오면 당연히 페이 올려줍니다. 미국에선 이게 상식입니다. 사람쓰는 수준이 그사람 수준이죠. 삼십년간 최저임금으로 사람쓴걸 자랑이라고 기사에내는 그 무식함에 혀를 내두릅니다. 얼마나 무능한 비지니스 오너인지.... 아니라면 인성이 쓰레기인거죠.

    • @user-hx1bq8cu3s
      @user-hx1bq8cu3s 5 년 전 +16

      박재순 이분은잘모르는것같은데 최저임금받는 대부분사람들은 생산직이거나 알바하는사람 기본이되는 이분들은 자기개발할수있는 시간들이없어요 먹구살기 바쁜사람들이 자기개발 허.... 당신같은사람들 열두시간넘게 일하구 자기개발 참 뭘모르면 그냥있어요 아는척하지말구요

  • @metalyangjin
    @metalyangjin 5 년 전 +822

    우와...최고 임금이란다....지는 얼마나 받는지 궁금하네..

    • @bbkk222
      @bbkk222 5 년 전 +3

      궁금하냐 궁금하믄 500원 ㅋㅋㅋ

    • @roommush6194
      @roommush6194 5 년 전 +29

      그러게요 최고임금이라니ㅋㅋㅋ 논리에서 밀리니까 막말하는거 같네요ㅋㅋㅋ

    • @On_horiz
      @On_horiz 5 년 전 +27

      최고임금이면 자기도 최저임금으로 받고 있나?

    • @eksqlsus
      @eksqlsus 5 년 전 +10

      그냥 이말뜻 이해못한사람인거 같은데여 님들은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 되는게 왜그럴까 생각을 해보죠 하청의 하청 직원수는 한정되어있고 원청에서 하청에게 돈을줍니다 그걸 하청에 제하청을 줘요.. 지금 그말은 최저임금으로 힘들어진게 결국에는 하청을 너무 많이많들어서이고 또한 소상공인 이야기해보자면 지금 청년사업이다해서.. 상권보호도 없이 무분별하게 요식업이면 요식업 같은거 우르르르 이게 최저임금하고 가장직결되는부분임 그래서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으로 되는상황 이해를 못하는게 이상한거지 지금현제 그렇다는거잖아 반대로 해석하는게 맞는거.. 지금 그럴상황이 안되니 최저임금에 허덕이는거지.. 지금 나라만봐도 최저임금으로 돌아가는 기업에게 퍼주고있는상황인거 알면서도 그소리나옴? 이해를 못하는거같음..우리나라가 자영업자수가 작았다면 최저임금이 논란거리가아님 .. 그걸 이해하라는거 반대로 해석하는게 맞는거지.. 이걸이해못하나 진짜... 누가하라그랬나가아님 시스탬이 어떻게되냐면 하청기업이 크면 그만큼 주가도올라감 주식배당금이 어마어마함 일반하청직원보더 조금더가저가지만 그렇게해서 돌아가는 회사가 수두룩함 박정부때부터 지금까지 청년일자리 만들기 사업때문에요 지금고용시장이문제가 있는거 먼저 풀어야되는게 맞는거입니다
      170하나못줘서?? 그럼 그런기업을 허가내지말아야죠 휴 왜경영 실장이말하는걸 이해를 못할까요 일반사람들은 다알껀데

    • @user-wh8jk1yj3p
      @user-wh8jk1yj3p 5 년 전 +14

      @@eksqlsus 말은 길게 쓰셨는데 최저임금이 왜 최고임금이 될수있다는 이유가 부족하고요 그냥 최저보다 더 줄수없어서 최고임금이다라고 하시는거 같은데 최저임금은 이보다 더 적게 주지 말라는거고 님은 이보다 더 줄수 없다는게 입장인거 같네요

  • @baisoungho
    @baisoungho 5 년 전 +125

    역시 최저 임금에 대한 기득권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볼수 있다자국 기업의 성장을 위해 국민들은 국산품 이용을 주저하지 않았고,대부분의 기업들은 정부의 주도 및 각종 지원을 통해 성장해 왔다.무엇보다도 그들은 위기상황마다 국민들의 혈세로 다시 설수 있었다. 금융위기에서 부터 낙수효과를 노린 MB 감세 정책... 국민들은 언제까지 그들만의 소리를 들어야 할 것일가?

  • @seolleim1698
    @seolleim1698 5 년 전 +46

    외국 선진국의 최저임금은 최저임금
    대한민국의 최저임금은 최고임금

    • @user-ec1vq9bg8g
      @user-ec1vq9bg8g 4 년 전

      팁문화가 없으니까

    • @brabbit1149
      @brabbit1149 년 전

      @@user-ec1vq9bg8g 팁문화가 있으면 바뀐다는거임? ㅋㅋㅋㅋ장애있나 ㅋㅋㅋ팁은 월급이 아니에요

  • @johnnyhandsome7113
    @johnnyhandsome7113 2 년 전 +11

    기업가들중 인성좋고 양심적인 단한사람을 본적이 없네요.
    분명 어딘가는 있겠죠!

  • @user-hd3dy3hm3w
    @user-hd3dy3hm3w 5 년 전 +432

    크 유시민말이 맞네ㅋㅋㅋㅋ 30년동안 일해온직원한테 최저임금만줘놓고 천원올렸다고 눈물을머금고 잘랐다?ㅋㅋㅋㅋㅋ 정곡을찔렀네 기업인들의 행태다 이게

    • @user-cw6lm6iz3d
      @user-cw6lm6iz3d 5 년 전 +22

      그니깐요 진짜 이렇게 일방적으로 승부가 나는 토론도 없을 거에요...ㅋㅋ

    • @p.e2480
      @p.e2480 5 년 전 +22

      이게 대한민국 기업가 정신인게 들어났죠ㅋㅋ

    • @p.e2480
      @p.e2480 5 년 전 +28

      @@user-oe5se7fj9l 임원이라는 얘기는 없었어요 그리고 현장직일 경우 숙련작업자라도 기술로 인정 안해주고 나이가 많다고 최저임금주는 악덕기업 생각보다 많아요

    • @56yolo97
      @56yolo97 5 년 전 +20

      @@user-oe5se7fj9l
      그게 바로 유시민이 앞서 말한 오염된 언론이죠.
      뉴스에는 최저임급상승으로 짤랐다라고 나왔으니까여

    • @p.e2480
      @p.e2480 5 년 전 +16

      @@user-oe5se7fj9l 아니 뉴스에서 최저임금때문에 잘랐다고하면 최저임금받던 직원이라고 생각하지 갑자기 임원이라고 상상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ㅋㅋ 그럼 최저임금 때문에 알바를 줄였다고 하면 그 알바가 최저임금 받았다고 생각안하나요ㅋㅋ

  • @kingscross7771
    @kingscross7771 5 년 전 +1145

    눈물을 머금고 30년동안 최저임금만 준 가족과같은 직원을 천원올랐다고 짤랐다라.....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c2fz6sd4w
      @user-ic2fz6sd4w 5 년 전 +58

      답이 없네 ㅋㅋㅋ

    • @user-bs1th1sk3m
      @user-bs1th1sk3m 5 년 전 +21

      기본금이 적고 다른 수당이 많아서 그런겁니다....기본금이 최저임급보다 적은 대기업들 지금 강제적용으로 기본금 다 올랐습니다...중견.대기업은 월급이 오르고 중소.자영업및 임시직들은 오히려 피해를 보게 된겁니다...

    • @dolgozi1
      @dolgozi1 5 년 전 +88

      일본 , 호주에서 다년간 거주하는 입장에서 보면 우리나라 자영업의 폐단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처럼 경영능력 없는 사람들이 생판 모르는 업종에서 창업러쉬하는 곳도 세상 어디도 없을겁니다. 자영업 비율을 낮춰야 하고 소자본 자영업 특히 요식업 등은 자격심사 강화해서 함부로 능력없는 사람들이 창업 못하게 해야 합니다. 창조경제니 뭐니 너도나도 대출끼고 프랜차이즈점 차리는거 보면 경쟁력도 없고 망한다 해도 이상할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근본적으로는 우리나라 고학력 대량양산에 의한 폐해와 갑질문화에 의한 폐해(남 밑에서 일하느니 본인이 갑이 되겠다는 마인드)가 만들어 낸 결과물인 것 같습니다. 경영능력도 없는 분들이 직원 월급 등처먹으면서 연명할 거라면 망하는게 낫습니다.
      한가지 예로 호주에서 최저 시급 못지키다 신고받으면 벌금 5천만원입니다.

    • @tingga5661
      @tingga5661 5 년 전 +47

      이건 말한 내용과 다른내용인데.. 수당이 많고 기본금이 적으면 수당 조정해서 가면되지 왜 해고를 함? 눈물까지 먹금고?

    • @user-bi4sg4ho3u
      @user-bi4sg4ho3u 5 년 전 +27

      기축으로 생각한거겠죠
      구인광고에 가족처럼 일 할분
      이런데는 절데 가면 안됨

  • @user-ki6bz5hb4l
    @user-ki6bz5hb4l 2 년 전 +6

    와 유시민작가랑 정말 똑같은 생각을 한 내가 자랑스럽다..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nrnb
    @nrnb 4 년 전 +65

    직원 없이 식당 운영하던 아줌마가 최저임금 올라서 손님이 없다는 소리도 웃기건데 ㅋㅋㅋㅋ

  • @user-sp3is4pz4s
    @user-sp3is4pz4s 5 년 전 +521

    가족같이 월급 거의 안받고 일하는.... ㅋㅋㅋㅋㅋㅋ

  • @vmfhagpf
    @vmfhagpf 5 년 전 +191

    30년 동안 최저임금만 줬다는 것은 기본적인 상도덕이 없었다는 얘기임. 뭔 눈물을 머금고 잘라. 그 몇 천원 자기 주머니에서 나간다고 생각하니 눈물이 났겠지.

    • @user-sy4cw2rk1h
      @user-sy4cw2rk1h 5 년 전 +3

      그사람월급명세서 봤나요?

    • @user-xl3ni3bq1o
      @user-xl3ni3bq1o 5 년 전 +7

      @@user-sy4cw2rk1h 님은 봤나요?

    • @vmfhagpf
      @vmfhagpf 5 년 전 +7

      @@user-sy4cw2rk1h 그걸 월급명세서를 봐야 알 정도의 수준이면 초등학교부터 다시 가서 논술 연습을 해야겠죠.

    • @user-sy4cw2rk1h
      @user-sy4cw2rk1h 5 년 전

      @@user-xl3ni3bq1o 안봤는데 어쩌라고? 혹시 유시민씨 봣는지 확인해줄래요? 가짜뉴스 나오면안되니

    • @Master_lululala1984
      @Master_lululala1984 5 년 전 +5

      팍귀요뮈 직접 찾아보세요 동아일보에 전화해보시면 될 거 같은데요? 팩트 체크하게 동아일보가 해당 뉴스썼거든요 인터넷에 치면 바로 나오는데.. 가짜뉴스는 조중동에서 잘하지 않나요?? 스스로 팩트 체크하고 댓글 주세요~~

  • @user-hh6cf4xo7t
    @user-hh6cf4xo7t 4 년 전 +25

    신세돈이 여기서 잘해서 자유당 선대위원 됐다는데 자유당엔 경제전문가가 이리 없나?
    도데체 자유당 경제정책은 머냐?
    신세돈이 엇그제 100분토론에서 쳐 한말들도 기존 자유당 정치인들이 떠드는 말하고 같은게 하나도 없더라

  • @jasonkid7488
    @jasonkid7488 5 년 전 +23

    여윽시 갓시민 ㅋㅋ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user-xs3fc7te5y
    @user-xs3fc7te5y 5 년 전 +409

    재벌 낙수효과는 개뿔...교수라는 작자가 재벌의 다단계 임금체계가 잘못되다는 한마디를 못하네..

    • @locus9779
      @locus9779 5 년 전 +5

      재벌 낙수효과가 무슨 의미인지는 아심? ㅋㅋㅋㅋㅋ

    • @rossbyj4882
      @rossbyj4882 5 년 전 +4

      @@cosmos5959 근데 그건 좀 다르지 않나 시대 흐름인데

    • @dlsrh97
      @dlsrh97 5 년 전 +5

      @@cosmos5959 택시 승차거부질만 안 했어도 여론이 조금은 동정했을 거다..ㅋㅋ 국민이 반기는 카카오카풀이야 인간아ㅉㅉ

    • @tommygo8384
      @tommygo8384 5 년 전 +4

      @@cosmos5959 그 법은 박근혜정권에서 박근혜당 여당일때 통과 된건 아니? 아니면 법 무시할까?

    • @oksoripc
      @oksoripc 5 년 전 +4

      하긴 낙수효과가 없으니 군산에 공장하나 빠지니까 도시 전체가 가난과 빈곤에 빠지는거지. 군산엔 낙수효과 없는 도시임.

  • @user-rh3nf1zm6z
    @user-rh3nf1zm6z 5 년 전 +25

    보수는 부당한 것에 대해서 너무 받아들이기만 해...저항도 좀 하고 그래야되는데 '원래 이정도만 주는거니까.' '선진국은 잘사니까 그정도 주는거지'라고 자위하면서 받아들이기만 해서는 발전이 없는거야 안그래도 근로시간 상위권을 차지하는 근로자들이 일한 만큼은 받아야 하는거라고 생각을 좀 하라고

  • @gavinharrison-
    @gavinharrison- 2 년 전 +19

    ㅋㅋㅋㅋㅋㅋ 언제봐도 명장면이다 ㅋㅋㅋㅋ

  • @user-yo8bq8mv6r
    @user-yo8bq8mv6r 4 년 전 +6

    존경합니다 유시민 이사장님

  • @mulberry985
    @mulberry985 5 년 전 +272

    최저임금 받는 사람이 많으면 최저임금이 아니래. 쇼킹. 같은 언어를쓰고 같은시대에 사는 사람 사이 시각차가 이렇게 크다는거에 새롭기도하고 쇼킹하네요.

    • @blaze0812
      @blaze0812 5 년 전 +7

      최저임금 받는 사람이 많으면 그건 잘못 설정된 최저임금이지. 최저임금이 균형가격 한참위에 위치한다는 말인데, 더 내려야하지.

    • @TV-sp6gj
      @TV-sp6gj 5 년 전

      대학은 고사하고 인문계 고등학교조차도 못나온 하층민들이 유시민 욕을 하니깐 기가 막하네 ㅋ

    • @user-cq3gt3xj4l
      @user-cq3gt3xj4l 5 년 전

      뭐 맞는말이죠

    • @bksong7034
      @bksong7034 5 년 전

      @@jongjoe 최저임금이 균형가격 위에 있어야한다는 신박한 개소리를 다 보네

    • @user-ki5ke3nf6m
      @user-ki5ke3nf6m 5 년 전

      BK Song ㅋㅋㅋ 최저임금이 균형가격보다 높아야 의미가 있지 낮으면 최저임금이 무슨 의미야
      최저임금이 노동자를 위한 제도 인데 ㅋㅋ 못배운티 작작내셈

  • @whysoserious0_0
    @whysoserious0_0 5 년 전 +123

    미국 최저임금 44프로인상.

    • @user-ev9ft4bg6x
      @user-ev9ft4bg6x 5 년 전

      이때는 미국이랑 비교하네ㅋ 베네수엘라랑 비교해요ㅋ 거기 이정책했다 망했자나ㅋ

    • @user-by5bj2xc4w
      @user-by5bj2xc4w 5 년 전 +1

      @@user-ev9ft4bg6x 베네수엘라는 여성들이 말아 먹었음.

    • @DK-zn6ez
      @DK-zn6ez 5 년 전 +2

      @@rmflsrhdnxm 미국 경제상황안좋아서 연방셧다운 지속중인뎅 ㅋ

    • @DK-zn6ez
      @DK-zn6ez 5 년 전

      @@user-by5bj2xc4w 몰개솔 석유하나믿고 놀고먹다망한나라 무슨여자가 헛소리하고있어

    • @hsp8005
      @hsp8005 5 년 전 +6

      @@user-ev9ft4bg6x 베네수엘라가 최저임금으로 망했다는 개소리는 처음 들어보네 ㅋ

  • @chkysi6741
    @chkysi6741 5 년 전 +4

    최저임금은 오르는게 맞다고 생각은 하는데 4대보험을 내는 사업장일 경우인거고 알바 임금도 4대보험이 들어가면 최저임금 보장해야된다고 생각함 하지만 4대 보험이 들어가지 않은 알바나 계약직일 경우는 알바임금 계약직임금이 따로 측정되어 지급되는게 어떨까 생각하게 되네요

  • @user-fb2hu4os6m
    @user-fb2hu4os6m 4 년 전 +2

    4월15일 투표합시다~!!!!!

  • @user-oh5by7lz8j
    @user-oh5by7lz8j 5 년 전 +72

    유시민 작가님의 말씀에 완전 공감....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user-dj5yp9fv4y
    @user-dj5yp9fv4y 5 년 전 +149

    30년간 가.족까치 부려먹었겄지...나쁜넘들 진짜 더 정신차리고 정확하게 알고살아야겠다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4 년 전

      그게아니라 회사 전체적 임금이 높아지니 임금높고 나이많은 사람은 짐싸는거지ㅋㅋ

    • @user-oy9dv7gl3g
      @user-oy9dv7gl3g 4 년 전

      지지합니다.

    • @user-ir9ko7zp4o
      @user-ir9ko7zp4o 4 년 전

      근로자를 30년 동안 하시지마시고 사업하세요 10년이면 뭔 일이든 배테랑이 되셨을 테니...
      요즘같은 세상에 누굴위해 노동착취 당하실라구 안 그래요?

    • @OMG0322
      @OMG0322 4 년 전 +1

      코코롱코롱 킹 그러면 그쪽은 뭐라도 되셨나봐요? ㅋㅋㅋ

    • @user-vn8dm4nr5s
      @user-vn8dm4nr5s 4 년 전

      ㅋㅋㅋ 족까치...ㅋㅋㅋ

  • @user-eg7kq6xk1z
    @user-eg7kq6xk1z 4 년 전 +32

    최저임금 생산직에 들어가는 순간 자기계발은 꿈도 못 꾼다.
    8시반까지 잔업 안하면 먹고 살 수 없을정도다.
    8시반에 마치고 집에가면 9시반이다.
    무슨 자기계발에 취미활동이냐.

    • @user-qi8zm8bv5z
      @user-qi8zm8bv5z 4 년 전 +1

      @야로형동네바보 노력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 달라는것 아닐까요

    • @user-dh3wl1dx2k
      @user-dh3wl1dx2k 4 년 전

      공감32개 공감1개 즉 무슨말이냐 일마치고 집가서 책펴고 공부? 그 피로는 밤새고 공부하는거랑 똑같다

    • @user-th2bl8xs7m
      @user-th2bl8xs7m 3 년 전

      @야로형동네바보 그게 노력? 그정도 투자로 뭘 할수 잇니? 운동은 할 수 잇겟다 뮌 일을 하길래 한시간 투자해서 자기 개발된다고 말할까? 준비하는데만 20 분 까먹을텐데 생각없이 싸지르는 ㅋㅋㅋ

  • @ethanhur5166
    @ethanhur5166 5 년 전 +22

    봉제공장은 취약계층일거다..
    사장이 얼마가져가는지 조사해보면된다

  • @Vlog-bo4ov
    @Vlog-bo4ov 5 년 전 +272

    예전에 이미 분석이 끝난 사항이다.
    기업들이 꾸준히 성장하는 이유는
    노동력을 착취해서 이다 라고

    • @user-ch7tu5xm7c
      @user-ch7tu5xm7c 5 년 전 +8

      @@user-tu7zo2sj2s 삼성 : 노조 없음 왜? 기업의 권력이 너무 쌔서
      게임 업계 : 초과근무 때문에 말이 많음
      노동자 : 뭐, 할 말 있음? 현대만 봐도 답이 나오는데.
      현대 공장에서 일하는 분들 중에서 정직원은 카드를 달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돈을 무지하게 많이 받음. 솔직히 여기까지 보면 현대 완전 잘해주네! 인데… 하청업체에서 온 노동자들은 돈을 ㅈ같이 받음. 심지어 현대 정직원들과 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일을 하는데도 받는 돈이 다름.
      그리고 직원들 능력 없다는데... 그럼 왜 능력 없는 사람을 뽑으셨어요. 제가 보기엔 인사과 사람들 부터 자르는 편이 좋을듯 ㅎ

    • @teamusa2932
      @teamusa2932 5 년 전 +3

      @@user-tu7zo2sj2s 그 대부분이 어디 통계냐고

    • @user-jg2qj2cg3i
      @user-jg2qj2cg3i 5 년 전

      노동력을 착취해서가 아니라 뛰어난 연구개발팀이 머리를 열심히 굴린 덕분이지 노동? 한 몇시간만 알려주면 누구나 할수있는 일과 비교하려 들지 마라

    • @Vlog-bo4ov
      @Vlog-bo4ov 5 년 전 +2

      @@user-jg2qj2cg3i 요즘 알바들은 히틀러식 논리를 구사하냐 ㅉㅉㅉ

    • @Vlog-bo4ov
      @Vlog-bo4ov 5 년 전 +1

      @@user-tu7zo2sj2s 불상한 댓글알바

  • @y.h.j3662
    @y.h.j3662 5 년 전 +9

    이 얘기 생방송으로 듣는데 유작가님 말에 진심으로 공감했다ㅡ

  • @user-kg3wh3fk1i
    @user-kg3wh3fk1i 4 년 전 +16

    4:20
    진정 국민을 대변하는 울림이다

  • @user-bf4dl1fi9k
    @user-bf4dl1fi9k 4 년 전 +12

    Imf때 수백조 수천조 들여서 살려줬더니 뒤통수 오지구요 지리구요
    그럴꺼면 수백조 수천조 내놓구요

    • @user-yq9sb8ic2d
      @user-yq9sb8ic2d 4 년 전

      이 뭉가야 누가 수백 수천조를 들여? 개 븅닭 같은게 헛소리는

    • @user-bf4dl1fi9k
      @user-bf4dl1fi9k 4 년 전 +3

      @@user-yq9sb8ic2d 야이 빨괭이새뀌야 대우그룹에만 그 당시 돈 30조 현 시가 약 100조 가 들어갔다 니 북한놈이가?

  • @user-xs1ds5rb6z
    @user-xs1ds5rb6z 5 년 전 +27

    만원까지는 공통공약이었는데 누가 해도 했어야 할 일아닌가? 안타까운것은 서민들이 자본가들이나 할 주장을 하고 있다는 거다 당신들을 위한 정책인데 똑바로 보고 판단하기를 바란다

    • @user-on4zy1jl3v
      @user-on4zy1jl3v 5 년 전

      복잡한 이론 다 갖다 버리고 그래서 결과적으로먀 봤을때 재앙이가 건드려서 박그네 때보다 더 살기 좋아졌다고 한 거 봄?ㅋㅋㅋㅋ 재앙이도 조졌다고 인정했는데?ㅋㅋㅋ

    • @user-fz7zc2nc1t
      @user-fz7zc2nc1t 5 년 전 +3

      @@user-on4zy1jl3v 결과가 아직 안 나온 거아닌가 뭔 정책이 1년 7개월만에 성과가 나오냐

    • @user-fz7zc2nc1t
      @user-fz7zc2nc1t 5 년 전 +2

      @@user-on4zy1jl3v 그리고 여기 울산이다 2년전보다 훨씬 나아졌다

    • @user-im1vi9wn3y
      @user-im1vi9wn3y 5 년 전 +1

      @@user-on4zy1jl3v 그리고 경제가 복잡한 구조인데 어떻게 복잡한 이론을 버리냐!머리는 장식으로 달고 다닙니까?!무슨 게임하듯 경제를 살리고,망치고 하면 누가 가난하고,누가 못 살겠냐 와~진짜 뇌가 있는지 모르겠네!복잡한 이론은 다 갖다 버리제!ㅋㅋㅋ이게 말이야 방구야!아니 왜!?환경오염도 몇 십년,백년동안 심해졌지만 복잡한 이론은 갖다 버리고,지금 더 나빠졌으니까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만의 책임이라고 하지그래!?

    • @oksoripc
      @oksoripc 5 년 전

      @@user-fz7zc2nc1t ㅋ 1년7개월만에 성과는 없이 나라 경제가 파탄났지. 대단하지 않냐?

  • @user-pp7el3dr1p
    @user-pp7el3dr1p 5 년 전 +223

    살면서, 가슴 답답한게, 이거엿습니다, , 30년동안 일해온 그게, 최저임금 이엿네요, , 유시민작가의 언급, 소름끼치네요, 우리 너무, 불쌍하게, 살앗어요, , , ㅠ

    • @user-sy5nt7rw1s
      @user-sy5nt7rw1s 5 년 전 +5

      그럼요. 불쌍하게 빌빌거리면서 살필요가없거든요. 인간대접은해줘야죠 개같이굴리는게 정상은 절대아닌겁니다.

    • @user-op5zm8yn6p
      @user-op5zm8yn6p 5 년 전 +6

      아 답답하네 ...또 선동질에 넘어가는구나

    • @user-le8vj4ls3i
      @user-le8vj4ls3i 5 년 전 +7

      유시민작가가 말하는거에는 좀 과장된게 있어요 30년동안 최저임금 받은게 아니라 최저임금이 오르게되면 연봉체계에서는 당연하게도 그 위에직급 연봉도 올라야되요 안그러면 신입사원과 차이가 안나게되니까 불만이 생기겠죠 그렇다면 경영하는입장에서는 당연하게도 비용이 많이 드는 오래된 노동자를 정리해고하려고 하겠죠 유시민도 대단한사람이겠지만 단편적이고 자극적으로 이야기하는모습은 좋지 않아보이네요

    • @onlooker_chatty
      @onlooker_chatty 5 년 전

      가슴이 아프네요

    • @googlebp7505
      @googlebp7505 5 년 전

      30년 일해서 최저임금 받을 수준이면 그냥 기초수급을 받읍시다

  • @HJ-fu2rr
    @HJ-fu2rr 5 년 전 +33

    경영자 쟤들한테 물어보고 싶다...지금 최저임금이 그렇게 벅찰 정도면 얼마나 주면 자기들이 보기에 안정권인지~~

    • @foxholeantman6223
      @foxholeantman6223 5 년 전 +1

      임금은 시장이 형성하는거다.

    • @user-ki5ke3nf6m
      @user-ki5ke3nf6m 5 년 전 +1

      이현재 너도 경영하면 되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ok9fh7wu8n
      @user-ok9fh7wu8n 4 년 전

      @@foxholeantman6223
      그렇다면 빨리 통일해야겠네! 우리나라 기업들 지금 주는거 절반만 줘도 일하겠다는 대졸자들 고숙련 노동자들 겁나 많을 건데! 그렇지 임금은 시장이 결정하지! 그다음 중국청년들도 와서 취업하고. 역시 임금은 시장이 결정하지! 절반 받고 일할 사람 넘쳐나면 대한민국에 자기 직업 보존할 인재 몇이나 될까?
      자유시장경제 맹신하면 세상은 약자에겐 그야말로 지옥인거다. ㅋㅋㅋ
      당신이 언제까지 자기자리 지킬것 같나?

    • @foxholeantman6223
      @foxholeantman6223 4 년 전 +1

      @@user-ok9fh7wu8n 세상은 약자엔 원래 지옥임. 자유시장경제 맹신하지 않는다고 다를거같냐.

    • @user-yh7ts3dx2k
      @user-yh7ts3dx2k 4 년 전 +1

      @@foxholeantman6223 임금은 시장이 형성한다?ㅋㅋㅋㅋㅋ 세뇌 제대로시네 어느 나라가 임금을 시장에서 결정하고 있는데요ㅋㅋㅋ 님은 얼마 버시는지 월 300 이하면서 이러는 거면 진짜 웃기겠다ㅋㅋㅋ

  • @hunyy7764
    @hunyy7764 년 전 +4

    유시민 작가님 말씀 참 잘하셔서 웬만한 부분에서 납득하게됨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

  • @user-uh8wm6gi1g
    @user-uh8wm6gi1g 5 년 전 +29

    고위직 특히 국회의원들이 최저임금 경험을 해봐야하는데

  • @apr4268
    @apr4268 5 년 전 +240

    내말이 이거다
    가족처럼 대해줬다
    그래서 30년동안 최저시급 줘넣고 이것마저 올라서 망했다 이게 말이냐

    • @user-ig3cc7wg2r
      @user-ig3cc7wg2r 5 년 전 +7

      그것이 시장경제입니다. 지금 다니는 친한 직장동료가 친구같고 가족같아도
      엄현히 경제활동을 하기 위해서 만난 사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사사로운 정에 비유하면 안됩니다. 현실은 냉정한 법입니다.
      사장을 비난할 자격이 없습니다. 님은

    • @goodman0
      @goodman0 5 년 전 +15

      아니 30년동안 최저임금 주는게 말이됩ㅁ니까???
      그냥 언플하는거지

    • @user-ig3cc7wg2r
      @user-ig3cc7wg2r 5 년 전 +3

      @Benson Calvin 맞습니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경쟁을 할겁니다.
      우선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서 필요하지 않은 노동자 부터 해고하면서 사내 유보금을 확보하며
      지출을 줄이며
      값싼 노동시장과 시장규모가 큰 시장으로 일터를 옮겨 국제시장에서 기업들과 경쟁을 할것입니다..
      현신을 냉정한 법이니깐요... 그쵸..?

    • @user-vh4pe4fo4p
      @user-vh4pe4fo4p 5 년 전 +5

      @@user-ig3cc7wg2r 그쵸 그러지 않을꺼면 임금 개편을 하던가. 노동자부터 회장까지 임금격차가 4~5배 되지 않도록. 그쵸?

    • @user-ig3cc7wg2r
      @user-ig3cc7wg2r 5 년 전 +3

      @@user-vh4pe4fo4p 노동자와 회장의 임금 차이가 나지 않을순 없을 것입니다...
      그것 또한 자유시장경제 논리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님이 사장을 했다고 쳐봅시다.. 님이 수익을 더 많이 가져고 싶은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근데 님..
      "그러지 않을꺼면" 이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수 있을까요..?

  • @user-md1dr3pc1y
    @user-md1dr3pc1y 8 개월 전

    저들이 우리를 인간으로 볼까?

  • @appletree8450
    @appletree8450 4 년 전 +36

    유시민은 알면 알수록 진국이다. 우리사회의보배.

    • @user-rf6or2wf2t
      @user-rf6or2wf2t 3 년 전

      유시민 진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reaseroto8552
      @breaseroto8552 3 개월 전

      최저임금 인상되면 그보다 더 많이 받던 직원들 임금도 줄줄이 다 오른다. 그래서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돼서 직원을 감축해야 되는 거다.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운 산업의 경우 최저임금 급격히 올리면 국제 경쟁력 후달려서 산업 자체가 존폐 위기에 몰린다. 같은 직업으로 다른 회사 취업하기도 어려워져. 아는 사람들 보기엔 유시민이 존나 멍청한 얘기한 건데 저거에 넘어갈 만큼 멍청한 이들이 많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