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 신년토론 풀영상] 한국 언론, 어디에 서 있나 (2020.1.1)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2. 31.
  • 지난 1년, 특히 여러모로 혼란한 시기를 지나 왔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컸던 것 두 가지를 키워드로 꼽아본다면 바로 '언론'과 '정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정확히 하면 '언론과 정치에 대한 분노'라고 하겠지요. 본질적으로 보면 서로 관통하는 문제입니다만 각각 짚어볼 부분이 많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이틀 연속 토론을 잡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 신년특집 대토론 첫날 키워드는 '언론'입니다. '한국언론, 어디에 서 있나' 이런 제목을 놓고 토론을 펼칠 논객들을 만나보겠습니다. 먼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리했습니다. 올해로 7년째 개근이고 내일 토론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독일로 나가기로 한 일정도 미루고 자리해주셨습니다. 옆으로 이창현 국민대 교수, 오래간만입니다. 백분토론 단골이었는데, 뉴스룸 토론에는 처음 모셨습니다. 그리고 요즘 저널리즘 비평계 아이돌로 통하고 있는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 반갑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80여명의 시민, 학생 방청객이 함께했습니다. 중간에 논객들과의 미니토론도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신년토론은 늘 진보 대 보수 구도였는데요. 오늘 이런 패널 구성도 처음입니다. 지난해 언론의 역할을 두고 진보 진영 내 공방이 특히 치열했기 때문이지요. 특히 유시민 이사장과 진중권 전 교수의 장외설전이 뜨거워서 여담입니다만, 오늘 두분이 안 나오시는 거 아니냐 걱정하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뉴스룸의 신년특집 대토론, 본격적인 토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JTBC뉴스룸 #JTBC신년토론 #언론개혁
    ☞JTBC유튜브 구독하기 (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news.jtbc.co.kr
    (APP) bit.ly/1r04W2D
    페이스북 / jtbcnews
    트위터 / jtbc_news
    인스타그램 / jtbcnews
    ☏ 제보하기 bit.ly/1krluzF
    방송사 : JTBC (www.jtbc.co.kr)

댓글 • 23K

  • @ykd280
    @ykd280 2 개월 전 +21

    유시민작가님.정준희교수님 고생하셨네요ㅡ
    이창현교수님 중심잡고 말씀 잘하시네요.
    토론의 자격이 없는 자는 안나오는게.

  • @Life-qs7es
    @Life-qs7es 년 전 +37

    진중권은 뭐라는지 전혀 이해와 공감이 안간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는 소통인데 많이 부족해 보인다. 모든사람이 이해하게끔 깔끔하게 준비해라 혼자 흥분하지 말고

  • @user-be7ky5mj2c
    @user-be7ky5mj2c 년 전 +43

    진중권은 항상 영어단어 그단어는 모르면 넌 그것도 모르냐 토론을하는데 경청이라는 부분은 무시하고 하긴 그래서 언론에서 사라지는건가????

    • @user-cv3ou5sv6e
      @user-cv3ou5sv6e 3 일 전

      무슨 소리ㅋㅋㅋㅋㅋㅋㅋ 이상한 데 핀트를 잡고 있네....... 여론 선동에 대해서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진중권에 동의합니다

    • @Aaaakfjdnfk
      @Aaaakfjdnfk 15 시간 전

      @@user-cv3ou5sv6e뭐가 이상한지 핀트가 뭐가 이상한지 말해밬ㅋㅋㅋㅋㅋㅋㅋ
      말 못하면서 2찍 ㅉㅉ

  • @user-lm6ng8hi4l
    @user-lm6ng8hi4l 년 전 +68

    싸우러 온 거 아니라더니 혼자 싸우려고 나왔네ㅋㅋ

  • @user-zn9xh4xc6n
    @user-zn9xh4xc6n 년 전 +75

    토론이 끝난 후 유시민 작가와 정준희 교수가 진중권에게 악수를 청하는데, 기분 나쁜 표정으로 외면하는 모습이 참 싫습니다... 진중권은 옳고 그름을 이야기하기 전에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abcdancde
      @abcdancde 27 일 전 +5

      저 행동이야말로 피해의식 ㅎㅎ

    • @user-qh3zj3oi6g
      @user-qh3zj3oi6g 20 일 전 +3

      목소리가 진중하게 들리지도 않고

    • @user-kr6mf7uf7j
      @user-kr6mf7uf7j 8 일 전

      ㄱㅋㅋㅋㅋ 지 논리가 안먹히니 삐침ㅋㅋㅋ ㄱㅂㅅ 임ㅋㅋㅋㅋ😊

  • @moon-mj4ff
    @moon-mj4ff 년 전 +54

    진중권은 이 영상을 다시 보더라도 여전히 부끄러움을 모르겠지...

    • @jkim8933
      @jkim8933 년 전 +2

      내가보기엔 지중권이 재대로된 말을 하는데...결국 유시민 김어준들 때문에 정권교체가 된거라 너루 감사하다 ㅎㅎㅎㅎ

    • @KT-rp8yo
      @KT-rp8yo 개월 전 +4

      ??? 정경심 징역에 조국 2심까지 유죄 판결 나왔는데 어떤 부분에서 부끄러움?ㅋㅋㅋ
      이악물고 조국 쉴드치던 유시민이 부끄러워야지

    • @Aaaakfjdnfk
      @Aaaakfjdnfk 15 시간 전

      @@KT-rp8yo그래서 총선졌냐😜😜😜😜😜ㅋㅋㅋㅋㅋㅋ ㅉㅉ

  • @user-ti5ye8lj7n
    @user-ti5ye8lj7n 년 전 +31

    전설의 ‘제가 아니까요’

  • @hyeonuchoe6787
    @hyeonuchoe6787 년 전 +67

    "제가 압니다"
    "제가 만나봤거든요"
    사이비종교 광신도 같다
    전혀 들으려고 하지 않아..

    • @qsteam3572
      @qsteam3572 년 전 +11

      근데 팩트잖아ㅋㅋ 진중권이 기자만나서 증거수집한것들 직접 확인했고 자기가 실제로 본것을 근거로해서 말한거니까. 그리고 저방송 이후로 재판결과 내용도 진교수 말대로 일치했고. 이랬는데도 못믿음?

    • @user-gs8dq7ov8d
      @user-gs8dq7ov8d 2 개월 전 +1

      잘못된보도할수잇는데목적이무엇가에달려지

    • @soolee1341
      @soolee1341 2 개월 전 +6

      진중권 아무것도 모르면서 광신도처럼 떠든다! (정겸심 사문서위조,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위조사문서행사,사기및보조금관리법위반 등등으로 대법원 유죄판결까지 받으며)

    • @user-kh3ik7dw6r
      @user-kh3ik7dw6r 개월 전 +1

      네 다음 2심 사실심까지 2년 실형 조국 범죄자 ㅋㅋㅋㅋㅋㅋ

    • @user-tw2yi1iy4i
      @user-tw2yi1iy4i 26 일 전

      조국덕 많이 봤다더니 중권이가 젤 물어뜯더만,,,한데 한뚜껑이 한테는 쫄아서리,,

  • @user-mi9ev6go9t
    @user-mi9ev6go9t 4 년 전 +343

    한국 언론이 어디에 서 있냐고??-----지금은 자빠져 있지, 그것은 언론도 아닌 쓰레기이지!!

    • @user-io4dx8jf2c
      @user-io4dx8jf2c 4 년 전 +20

      한겨레 ㅋㅋㅋㅋ

    • @ryuyonggeun
      @ryuyonggeun 4 년 전 +4

      경매,임대차 해결사 조중동

    • @user-cq6bv8ex3w
      @user-cq6bv8ex3w 4 년 전 +7

      조 중 동

    • @user-jw1sv5pp6y
      @user-jw1sv5pp6y 4 년 전 +16

      ㅇㅇ, 한겨례는 믿고 걸르는 뉴스.

    • @handle189
      @handle189 4 년 전

      놀라운건 여기서 말하는 언론들이 그나마 진중권이 낫다고 말하는 레거시 미디어들이다
      유투브가 얼마나 심각한지....

  • @jeongyu9893
    @jeongyu9893 4 년 전 +1006

    유투브를 볼수 밖에 없는 이유를 jtbc가
    가장 잘알고 있지 않나요 ㅋㅋ

    • @LE0ONE
      @LE0ONE 4 년 전 +136

      흠.. 팩트.. JTBC도 심각하게 오염 많이 됐지.. 앵커 멋있는 손석희에서 자극적 소재 좋아하는 사장 손석희 나는 좌편향에 가까운 사람이지만 JTBC는 진짜 더러워 진지 오래됐다고 봅니다

    • @pko2370
      @pko2370 4 년 전 +21

      자기마음에 맞는 말을 유튜브만 해주니까 그렇겠죠~

    • @jeongyu9893
      @jeongyu9893 4 년 전 +143

      @@pko2370 적어도 우파집회 단한번이라도 제대로 방송한적 있나요
      어이없는 jtbc 는 언론이아니라
      좌파대변인 정도로 봅니다

    • @sinfootball
      @sinfootball 4 년 전 +36

      피해자의 눈물이 증거입니다

    • @user-hc8je3tq1s
      @user-hc8je3tq1s 4 년 전 +40

      @@ijlim2475중국, 북한한텐 찍소리못하는 종북좌파 왔능가

  • @seokjunheo5185
    @seokjunheo5185 2 개월 전 +11

    4년 지난 지금, 성지순례 왔습니다. 대략 진중권은 본인이 교수직을 잃은 것과 본인을 공격하는 채널에 대해 분풀이 하려고 나온 것 밖에 안되네요;

  • @happywithfuwa
    @happywithfuwa 4 년 전 +52

    개가 문다고 사람이 똑같이 개를 물순 없지요.
    그와중에 이창현교수님 참으로 품격있으시고 빛이 나더군요.

    • @hanlee3048
      @hanlee3048 4 년 전 +4

      그러게요.. 개가 한마리 있네요.. 못알아듣는..혼자 화나있는..개

    • @ishubeeke
      @ishubeeke 4 년 전

      치매걸린개라서 못문거는 아니고?

    • @happywithfuwa
      @happywithfuwa 4 년 전 +4

      ishubeeke 개 무는 사람..딴데서 찾을게 아니고 여기 계셨네요. 큰일 날 소리 하시네. 어여 병원 가보세요~~제가 님과같은 사람. 만나봐서 잘 알아요. 만나 보셨어요?

    • @user-qc3pj5su3r
      @user-qc3pj5su3r 4 년 전 +1

      말이넘많아 말이많아

  • @user-jz5db8kq7q
    @user-jz5db8kq7q 4 년 전 +70

    진중권 복음 하일라이트
    19:53 내 앎과 말은 곧 진실일지어다.
    53:18 나랑 만난 자(유희곤 기자)는 모두 진실일 지어다.
    59:38 나는 안봐도 모든 걸 알지어다.
    1:15:35 내가 본적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니.
    1:42:00 방청객도 틀렸다 + 유시민의 표정

    • @user-ko4jp3ib4v
      @user-ko4jp3ib4v 4 년 전 +3

      진중권 교수님 하는 말 대체적으로 공감되는말 많긴한데 ㅋㅋ 내가 만나봤으니 진실이고 어떤건 보지도 않아놓고 다 가짜라니... 자가당착의 논리네요 ㅠㅠ

    • @user-jz5db8kq7q
      @user-jz5db8kq7q 4 년 전 +5

      억지 부리다 걸린 아이 처럼 정준희 교수한테 털린 진중권

    • @user-dd4yt3jw6h
      @user-dd4yt3jw6h 4 년 전

      유희곤~

  • @user-ht3ml8vy8b
    @user-ht3ml8vy8b 년 전 +30

    아... 토론의 수준차이 너무 느껴진다...마치 교수3명과 징징데는 초등학생 1명 앉아서 토론하는것 같다.. ㄷㄷㄷ

    • @user-jv2ui1zf3f
      @user-jv2ui1zf3f 년 전 +7

      겁먹은 치와와가 생각나요ㅎㅎ
      무서울수록 더크게 짖죠

  • @blueurban2018
    @blueurban2018 2 년 전 +343

    2년전 토론이지만. 현시점에 더 와닿는 기분이 든다.

    • @kkh1773
      @kkh1773 년 전 +12

      @@boajail12 졌어도 대법에서 유죄라도 그들에게는 여전희 순교자임ㅋㅋㅋ

    • @vs-dr4vp
      @vs-dr4vp 년 전 +3

      자유주의자와 전체주의자의 토론이죠
      진중권이 비록 진보쪽이지만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것에 화를 내는건 같더라구요
      지금 영상처럼 언론 통제 반대도 그렇구요

    • @PtgasDAce
      @PtgasDAce 년 전 +16

      @@vs-dr4vp 진중거니를 이렇게 포장해주는 사람도 있구나

    • @vs-dr4vp
      @vs-dr4vp 년 전 +6

      @@PtgasDAce 문재인 이재명 포장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뭐
      아 포장이 아니지 성역화지

    • @woo752
      @woo752 년 전 +1

      진중권이 여기 이 토론에 왜 나왔는줄 모르겠네..ㅉㅉ 이인간이 말하는 "그쪽"은 본인이 대외적으로 소속된 "그쪽"과 다른데냐..ㅋㅋㅋ 그냥 보수기득권쪽에 붙어사는 기생충으로 보인다..ㅋ 품격이라곤 1도 없는 이양반은 대체 왜불렀냐? 신년부터 시청자들 눈살 찌푸리게 할일 있나..ㅉㅉ

  • @user-co4in2bk3o
    @user-co4in2bk3o 4 년 전 +88

    진중권님 재미있네요 1시간 넘게 비웃었습니다

  • @therok555
    @therok555 4 년 전 +346

    국민 수준에 맞는 기사가 나오는 법이죠 그걸 국민들이 믿고 읽고 따르잖아요
    국민이 현명해지는 방법뿐이 없을듯해요

    • @RODOOHEE
      @RODOOHEE 4 년 전 +13

      국민에게만 책임을 지우기에는 언론의 표현의 다양성이 너무 풍부하며, 그 과정과 이유 등등 그것의 팩트를 국민 스스로 찾아내서 수준을 끌어내서 기사의 수준을 키워 내는 상황이 만약 온다면 언론은 필요가 없겠죠..

    • @minhowu3933
      @minhowu3933 2 년 전 +7

      글 쓰려고 하는데 제생각과 딱 맞는 글이 맨위에 있네요.

    • @vivi-31
      @vivi-31 2 년 전 +2

      [[ 대장동 사건/유동규가 버린 휴대폰에 최재경, 박관천과 통화기록😠🤨🧐 ]]
      2022년 3월 9일 민주당의 탈을 쓴 새누리당을 부활시키기위해 심어놓은
      두개의 씨앗🧐 이재명과 윤석렬
      대장동, 화천대유(새누리의원들/대선자금)
      최재경, 박관천(새누리/비선실새)
      이들은 모두 이명박 때부터 박근혜 때까지 연이어 요직에 있었고
      독재정치 부활을 준비중이다
      박근혜 정부때
      박정희 생가, 업적관, 동상.. 등의 사업에 2천억을 쏟아 부었던 이들은
      얼마전에 뮤지컬 ‘박정희’를 만들었다
      이제 박근혜가 사면 되었고
      장기판 위의 두마리 말(이재명, 윤석렬)은 나름 열심히들 달리고 있습니다만
      이들은 그저 아바타로 뽑힌 ‘말’일뿐..
      언제라도 내칠 수 있는 법적증거가 수두룩한 이재명이나
      간신히 9수해서 검사가 됐지만 머리에 든게 없어서 어수룩한 윤석렬이나
      뽑혀서 대통령이 되더라도
      그들이 자의로 뭔가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모든 과정 뒤에는 중국의 조직적이고도 거대한 개입이 있습니다
      칭와대 공대출신 시진핑은 여러방향의 중국몽의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십여년에 걸친 그의 중국몽 실현의 정점은 세계의 중심인 한국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검은 속내를 가진 지배자인 시진핑의 시나리오에는
      2022년 한국의 대선에서 이재명이 이기는걸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9수바보 윤석렬이 상대 말이 된것입니다
      세계를 지배하려하는 검은 속내를 품은 시진핑의 마수에서 벗어날 단 한가지 방법은
      하얗다못해, 내장까지 훤히 보이는 물고기처럼 투명한
      하얀 속내를 품은 공학박사 안철수가 대통령이 되는것 뿐입니다
      오랫동안 검은 속내를 품은자는 2022년에 하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60년이 다시 시작되는 정화의 해인 임인년은 그런 해입니다
      안철수의 삶은 두개의 임인으로 되어있습니다
      금박금인 두개의 임인이 만나면 숭고한 것이 됩니다
      안철수의 모든삶은
      100% 숭고한 것이라는 얘기 입니다
      그래서 보통사람들과는 괴리감이 있습니다
      때가?! 조금도 묻지않아서 AI같다는 느낌을 줄때도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나라가 세상의 중심인것은 맞습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2022년에는 하늘의 선택을 받은 자인 안철수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를 청소하고 정화시키는 엄청난 과정들을 지켜보게될 겁니다
      나중에 무임승차한 것으로 밝혀져서 부끄러워하지 말고
      선견지명으로 저평가된 우량주인 안철수에 투표하세요
      세계위인 백과사전에 영원히 박제될 안철수를 내손으로 대통령 만들었다는 뿌듯함을 가지시려면
      2022년 대선에서는 부디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말고
      안철수 대통령을 내 손으로 직접 뽑을 수 있는 영광을 누리십시요
      2022년 임인년 대선에선
      까만 속내를 드러낸 공대출신 시진핑의 치밀한 계산을
      하늘의 부름을 받고 출범한
      하얀 속내를 가진 공대출신 안철수의 더 치밀한 계산으로
      막아야만 합니다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하늘입니다
      60년만에 한번 돌아오는 정화의 해를 놓치지 마십시요
      하늘과 적이 되지 마십시요
      모든것엔 다 댓가가 있습니다!!!
      하늘의 명을 받들어 후회없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 @user-jt3rc5hc4v
      @user-jt3rc5hc4v 2 년 전 +6

      국민이 아니라 인간자체가 현명한 인간이 별로 없음 조종당하기 쉬운존재기에 항상 조심해야됨

    • @vivi-31
      @vivi-31 2 년 전 +2

      맹호출림🥰 안일화😍 안철수로 단일화🤗
      안철수는 절대 단일화 안한다
      윤석렬은 국민의 안위보다는 자신의 입지만을 위하는 자다
      그가 국민을 진심으로 위한다면 국민에게 꼭 필요한 인간백신인 안철수 후보에게 양보하는 것이 맞다
      세계화에 꼭 맞는 준비된 대통령 안철수
      2022년 그 누구도 그의 행보를 막을 수 없다
      비교불가🥰 귀하신분😍 하늘이 선택하신분🤓
      두고봐라 이것은 하늘의 뜻이다

  • @user-oq8hk6ow8z
    @user-oq8hk6ow8z 년 전 +18

    정교수님 너무 스마트해요

  • @user-qs7ny4fw2j
    @user-qs7ny4fw2j 년 전 +46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을 토대로만 시대적 변화에 수긍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과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의 과도기를 어떻게 잘 풀어나갔으면 하는 바램을 가진 사람의 차이...지렸다...3년이 지난시점에서 다시봐도 앞으로를 내다보게 만드는 토론이었다.

  • @user-qd8el8is1x
    @user-qd8el8is1x 4 년 전 +148

    펙트가 승리한다

    • @user-qt3zz1mx9h
      @user-qt3zz1mx9h 3 년 전 +21

      그럼 민주당이 지겠네 ㅋ

    • @joinso3744
      @joinso3744 3 년 전 +6

      1심 유죄~~
      팩트가 승리함!!

    • @sejinJ
      @sejinJ 3 년 전 +9

      입학비리 모든 혐의 유죄~!

  • @okaydental
    @okaydental 4 년 전 +115

    만나는 봤어요? 보러 왔습니다.

    • @ev-cu4vg
      @ev-cu4vg 4 년 전

      ㅋㅋㅋㅋㅋ

    • @pitinda1
      @pitinda1 4 년 전

      광고 끝나도 보니 직접 취재의 유무를 말한거네요.

  • @heatherlee8499
    @heatherlee8499 년 전 +227

    기자를 만나서 사실이라 해서 사실이라고 말하는게 말이나 되나요?
    기가막히네요

    • @jerryshin9146
      @jerryshin9146 년 전 +17

      정말 답없네요.. 지가 만나고 확인하면 사실이라니..

    • @user-nu6ri6rv7k
      @user-nu6ri6rv7k 년 전 +13

      그래서 판결 났어 ㅋㅋㅋ

    • @user-qr7ci9tt8k
      @user-qr7ci9tt8k 년 전 +12

      진씨의 민낯

    • @heily951
      @heily951 년 전 +7

      사기쳐서 수백억 번 사람한테도 가서
      너 사기쳐서 돈 벌었니 , 정당히 일 해서 돈 벌었니?
      라고 물어보고 그 말 그대로 믿으실 듯 ..? ㅋㅋㅋ

    • @sayho_ho_ho
      @sayho_ho_ho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그럼 도대체 누굴믿을수있음

  • @user-wo4ot6lc6i
    @user-wo4ot6lc6i 년 전 +8

    듣다보니 불편한 점이
    진중권씨 발언중에
    내로남불식이랄까요
    나는 진실 남은 허위 ....

  • @user-bu2wd6rg5t
    @user-bu2wd6rg5t 4 년 전 +63

    나 진중권이 말한다
    진중권이 만나 확인하면 모든게 사실로 판명 날지어다...

  • @computergeeksrepair

    진중권 태도봐라....저게 토론을 하는 사람의 자세냐??? 토론하기전에 먼저 인간이 되어라.

  • @user-tt6sp5fz7k
    @user-tt6sp5fz7k 4 년 전 +647

    이방송 유튜브로 보고 있는사람 손

  • @toriseo1931
    @toriseo1931 년 전 +11

    다시봐도 진중권은 참 저급하고
    깐족거리고 말꼬리잡고 토론의 격을 떨어트리네요

  • @user-gb4jy8rr8d
    @user-gb4jy8rr8d 4 년 전 +197

    언론의 정확성이 기본이어야지 뭔 헛소리냐

  • @youk8999
    @youk8999 2 년 전 +39

    이창현교수님ㆍ정준희교수님 두분 차분하시고 논리정현하게 논평 훌륭하십니다ㆍ

  • @user-iw9lu8tb6e
    @user-iw9lu8tb6e 년 전 +13

    진중권이는 영어는 뭡니까?
    독어로 뭡니까,?하고
    토론중 자꾸 묻는다
    자기 생각을 강요하고
    토론하자는 건가?
    잘났다 하는건가?
    왜 저기 나와서 갈릴레오나 김어준이 잘못이다 그럴까?

  • @youtae98
    @youtae98 년 전 +11

    진중권은 유시민에게 토론보다는 자격지심을 가진듯 보여서 안타갑내요

  • @user-wi1bl3vj9u
    @user-wi1bl3vj9u 4 년 전 +570

    기존 미디어로서 언론의 역할은 이제 속보가 아니라 엄중한 팩트체크에 있다고 본다

    • @disyoon
      @disyoon 4 년 전 +5

      ㅇㅈ

    • @user-in1ys8ci5o
      @user-in1ys8ci5o 4 년 전 +9

      ㄹㅇ 지진도 인터넷 갤러리가 재난 안전부보다 빠름

    • @therok555
      @therok555 4 년 전 +10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엄중한 팩트는 맛있지 않기 때문에 거대한 자본의 후원이 없는 이상 실현 가능할까요? 후원이 있다하더라도 그에 속하니 엄중함이 사라지고,, 트레이드오프인듯

    • @Rainyfeyn
      @Rainyfeyn 4 년 전

      @@therok555 맞아요. 이러면 좋은 것은 공감하는데 돈이 안된다는게 걸리네요 ㅠㅠ

    • @user-ed4gb2jq2p
      @user-ed4gb2jq2p 4 년 전 +1

      응 아니야

  • @Kob-yj3ke
    @Kob-yj3ke 4 년 전 +266

    유튜브 급성장은 기존미디어 실망도
    있지만 제일 큰것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
    때문에 그렇습니다
    인긴은 편하게 보고싶지 시간 기다렸다가 보겠나요

    • @jinucha9156
      @jinucha9156 4 년 전 +13

      이동통신망이 제일 발달했으니 편리한 플랫폼으로 옮겨가는게 당연한 현상이라고 보는데 왜 원인을 레거시 미디어의 불신으로 인해 옮겨갔다고 얘기하는지 모르겠네요

    • @mesupre9545
      @mesupre9545 4 년 전 +2

      차진우 그건 너가 대깨..

    • @IIllIll
      @IIllIll 4 년 전 +13

      @@mesupre9545 아무때나 '대깨'라니...
      이런 정치충 시키들은 박멸이 약이다!
      무조건 정치 프레임 몰이....
      이건 정신병이다!!!

    • @mesupre9545
      @mesupre9545 4 년 전

      ` 너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치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튼 ㅉㅉ

    • @IIllIll
      @IIllIll 4 년 전 +7

      @@mesupre9545 당신이 할 수 있는 건 역시 정신병자처럼 'ㅋㅋ....' 이렇게 실실 쪼개는 게 전부야!
      밥이나 축내다가 돈 떨어지면 라면도 축내는 실실이... 어서 입원해라! 여러 사람 고생시키지 말고...

  • @erinoryu9649
    @erinoryu9649 년 전 +51

    개인적 관전 포인트
    1. 팔짱끼고 듣는척 하는 사람
    2. 사회자보다 사회를 더 잘 보는 사람
    3. 경청하며 끄덕끄덕하는 리액션을 같이 취하는 사람
    4. 토론자 셋, 공격자 하나
    5. 적당히 좀 했으면 하는 질린 표정

    • @sayho_ho_ho
      @sayho_ho_ho 년 전 +2

      1.팩트로 조지는 과격하고 흥분된 사람
      2.실실웃으며 평소 편파적인 방송운영하며 선동하는사람. 맞는 말도 함
      3. 격양된 지식인
      4. 교양있게 전달하고 정리하는 교수님같은 분

    • @user-vw8cr9mj6q
      @user-vw8cr9mj6q 년 전

      @@sayho_ho_ho 53:30 퐁중권 만나는 봤어요? ㅋㅋㅋㅋㅋ 여기서 이미 끝났다고 본다 뭘 지식인 운운하냐 우파 대깨야 ㅋㅋㅋ

    • @leepark1963
      @leepark1963 년 전 +1

      @@sayho_ho_ho 시간이 지나 팩스로 볼수 있는 과정이 있었음에도 이렇게 다른 시선이 있음에 또 한번 놀람!

    • @leepark1963
      @leepark1963 년 전 +1

      3년전에 교수란 이름, 지식인이란 이름하에 과대 평가된 사람의 몰락을 3년 후 보고 있는 사람 , 쓸데없는 알림장 같은 언젠가 지워질 이름! 진중권,당신이 아는 대중은 뇌가 없는 소 돼지 같은 생각없고 판단 못할 무리겠지만, 우리가 아는 대중이란 권력에 굽히지 않고 진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뛰는 일반 평범한 국민!

    • @sayho_ho_ho
      @sayho_ho_ho 년 전 +3

      @@leepark1963 법원판결이 나왔는데도 진중권을 욕하네ㄷㄷ

  • @ndsgsp4139
    @ndsgsp4139 2 개월 전 +6

    저날 중궈니 인사도 안하고 퇴장했다는 ㅋㅋㅋㅋ

  • @user-jl6dk9mx8e
    @user-jl6dk9mx8e 4 년 전 +280

    한번 잘했다고 그 다음 못한것도 잘한다해야하나? Jtbc잘못했는데 왜 그걸 잘했다해줘야하나

    • @ycbody
      @ycbody 4 년 전 +24

      내말이 깔건 까야죠
      그래야 나중에 잘하지

    • @user-xv6is2tg4b
      @user-xv6is2tg4b 4 년 전 +7

      👍👍👍👍👍👍💕💕

    • @lhj06251
      @lhj06251 4 년 전 +20

      그러게요. 촛불시위에서 시민들이 JTBC 조롱하고 욕했다고 충격 먹었다고 ㅋㅋㅋ 진중권 말하는데 꼭 JTBC 손석희 구해주고 교수직 자리 준 최성해한테 보은하고 싶은거처럼 말하더라구요. 자기한테 한번 잘해준 사람은 그사람이 무슨 짓을 해도 믿고 따라야 한다는 논리로 들리던대요. 왜 국민들이 JTBC에 화가 나 있는지는 관심도 없어요. 마치 원인에 문제가 있는데 결과에 문제가 있는거처럼 줄곧 얘기하더라구요. 방청객 질문도 언론에 문제가 있어서 제기한 문제를 언론은 문제가 없는데 그걸 듣고싶은 것만 듣는 청취자가 문제가 있다고 아주 몰아 붙이더라구요. 원인에 촛점을 맞추지 않고 결과에만 촛점을 맞추어 공격하는 자세. 싸우러 나오지 않았다는 사람이 자세는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두손을 모으고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네요.

    • @lala-xm4qf
      @lala-xm4qf 4 년 전 +2

      리주니 실직자는 jtbc 출연 영업중입니다

    • @roQkrclrpglelak
      @roQkrclrpglelak 4 년 전 +6

      한번 잘했으니까 계속해서 무조건 진실 될거라는 논리는 진짴ㅋㅋㅋㅋ으휴~~ 내가 다 창피해 ㅜ

  • @user-mm6cy6bc8s
    @user-mm6cy6bc8s 4 년 전 +57

    짠 하다...

  • @a_quiet_rain
    @a_quiet_rain 2 년 전 +5

    시대의 발전은 막을 수가 없죠.
    서로 대립하는 진영의 진실 또한 매우 혼재되어 있고
    무엇 하나 딱 떨어지는 것을 찾기란 쉽지 않죠.
    이 자체가 인간사 더라구요.
    결국 자본주의 아래 더 강한 힘과 권력으로 견제할
    수 밖에 없는.
    그렇다고 포기와 타협을 위한 이야긴 아닙니다.
    다만 서로 다른 이야긴 할 지언정 부폐와 유착에
    관한 사항들은 반드시 누군가 나서서 뿌리 뽑아
    정화 시켜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늘 힘있는 리더를 그리도 갈망하는 것이겠죠.

  • @user-kd1fr9ho6m
    @user-kd1fr9ho6m 7 개월 전 +7

    1:42:37 여기 표정이 딱 내 표정이네

  • @user-fp1gb9fr2r
    @user-fp1gb9fr2r 4 년 전 +102

    최성해 총장님 빼고 다 까는 진중권 교수님

  • @user-tb9lk1tx1f
    @user-tb9lk1tx1f 4 년 전 +49

    진중권교수님
    듣기좋은것만 듣는다 이게 문제라는거죠 라고 하셧고
    그리고 견해는 사실이 아니다 라는 말도 유시민에게 남기셧어요
    그런데 난 판타지는 안본다는 발언 즉
    진중권교수의 견해는 이두가지 모두를 스스로 반박한 내용이라고 보는데 라고 묻고 싶지만
    듣고싶은것만 듣고 있는 분이 이댓글을 볼리없기때문에
    아쉽네요

    • @ysc6834
      @ysc6834 4 년 전 +1

      판타지를 안본다와 듣기좋은것만 듣는다는 어떻게 상충되는거에요? 이해관계가 없어보이는데;; 정보 배급의 플랫폼의 신뢰성과 정보 습득 과정에서 자신이 편협되는 과정을 만드는건 다른거 아닌가요??

    • @user-wn6tj3wc6y
      @user-wn6tj3wc6y 4 년 전

      난 교수님이 사람처럼 보입니다 왜냐면 조국수호 정교수 사랑해요 했든사람들 이상하게 너무나 기이하게 보였어요

    • @user-tb9lk1tx1f
      @user-tb9lk1tx1f 4 년 전

      @@ysc6834 편협되는 과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건가요? 내스스로 신뢰할수 있는 플랫폼을 가려내는것도 혹시 그과정에 포함되나요?

    • @user-ok9fh7wu8n
      @user-ok9fh7wu8n 4 년 전

      @@ysc6834
      그 플랫폼의 신뢰성, 즉 언론의 신뢰성은 기자라는 전문가 집단이 스스로 권위를 손상시켰기 때문입니다. 이전의 언론은
      일제치하에서
      유신독재하에서도
      진실을 보도하고 잘못을 비판하는 기사를 쓰기위해 목숨까지 걸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기존 기성언론은 무엇을 내려놓고 언론의 권위를 지켰나요?

    • @ysc6834
      @ysc6834 4 년 전

      @@user-ok9fh7wu8n 그 언론의 신뢰성이 무너졋다는것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점은 뭘로 잡으시는거에요?? 개인적인 견해말고 객관적인 자료 잇으면 부탁드릴게요 자료작성에 필요해서

  • @woojo6029
    @woojo6029 2 개월 전 +5

    4년전 방송을 지금 보니 진중권이 진보논객임에도 왜 김건희를 무지성으로 쉴드 치는 호위무사가 됐는지 알겠네ㅋㅋㅋㅋㅋ 자기가 동양대에서 잘렸다고 하는 말에 답이 있다고 보임ㅋㅋㅋㅋ 이건 뭐 토론하러 나온 게 아니라 자기 교수직 잘린 일에 대한 분풀이를 하러 나온 것 같구만 함께 나온 패널 교수들은 건전한 토론하러 나왔는데 짜증났을듯ㅋㅋㅋ

  • @jiwon3016
    @jiwon3016 4 년 전 +33

    화났다ㅋ

  • @mjko9436
    @mjko9436 4 년 전 +60

    이날의 명언 만나는 봤어요?

  • @user-kt5zg4hf5l
    @user-kt5zg4hf5l 2 개월 전 +3

    만나는 봤어요?만나는 봤어요?만나는 봤어요?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 @nine96six
    @nine96six 2 년 전 +9

    한양대 교수의 공정에 관한 얘기와 마이클 샌댈의 정의란 무엇인가 와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네요

  • @user-ez3rh6nt2t
    @user-ez3rh6nt2t 4 년 전 +145

    너무 민망하다ㅜㅜ

  • @lalala7433
    @lalala7433 4 년 전 +128

    만나는 봤어요? ㅋㅋㅋ

  • @memoan74
    @memoan74 년 전 +54

    3년전이 넘어 우연이 다시보게 되면서 그동안 많은 사건을 보면서 진중권 너무 고평가 인정 받은점과 조민 표창장과 봉사할동 2년가까이 기사 솟아내는데 그동안 한동훈 딸 배낀논문 과 한달후 봉사까지 도장까지 찍은 기사는 일주일도 기사화 되길 안된다 이러니 기레기라는 소리가 나오는거다

    • @user-tx9so2sv4f
      @user-tx9so2sv4f 10 개월 전 +7

      그러게요. 한동훈딸 고등학생이 논문대필
      이거 결론났는데도 조용~~~~
      봉사활동 미리 한것처럼 출석도장~~~
      이런데도 언론은 침묵~!!!!!
      대한민국 썩었어요. 개검, 개언론

    • @user-ox7ro9ki6s
      @user-ox7ro9ki6s 9 개월 전

      대깨문이 아직 정신못차렸노?ㅋㅋㅋㅋㅋㅋㅋ느그 꾹이 징역떨어졌던뎁?ㅋㅋㅋㅋㅋ

  • @user-om2py5wn9t
    @user-om2py5wn9t 3 년 전 +45

    유시민 나오는 것도 몰랐다고 초장에 말했던 거 같은데.. 뉴스에 대한 토론을 하랬더니 준비 단단히 벼르고 온듯이 알릴레오만 주구장창 물어뜯고 있네
    그 뒤로도 계속 뉴스 믿는 사람들을 자기랑 의견이 다르다고 바보 취급하고 계몽하려고들고... 사람이 항상 이성적일 순 없지만 이 토론의 진중권 전 교수는 지나쳤다.
    만나는 봤어요? 는 진짜 무논리의 정점임을 부정할 수 없음...

    • @user-jt3rc5hc4v
      @user-jt3rc5hc4v 2 년 전 +12

      맥을 잡아주는 정준희 였죠
      진중권은 만천하에 실력 뽀롱 났네요 ㅠ

    • @mamatoday4878
      @mamatoday4878 2 년 전 +2

      의견이 다르다고 무시하는게 아니라 진중권교수는 프로그램이 열리지 않았다는 근거가 있고, 유시민작가는 근거없이 내생각이라고만 얘기하잖아요ㅋㅋㅋ진중권교수는 만나서 검찰발기사가 아니구나라는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만 정준일인가하는교수는 본인은 근거도 없으면서 그걸 어떻게 믿냐고만 말하잖아요ㅋㅋㅋ근데 판결문을 보면 근거있는 진중권교수님이 모두 맞잖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

    • @nine96six
      @nine96six 2 년 전 +2

      장가는 요식업의 정점 진중권은 무논린의 정점

    • @nine96six
      @nine96six 2 년 전

      @최서 아니라던데요?

    • @user-jt3rc5hc4v
      @user-jt3rc5hc4v 2 년 전 +1

      @최서 아닌데요?? 이분 맨날 돌아다니시네
      본인이 만난사람은 다 무죄고 보지도 않고 편향 됐다고하고 생각이 있는 사람이 진중권의 이야길 들어보면 모순덩어리라는걸 바로 눈치채죠..
      저도 진중권의 폭락이 맘 아픕니다 예전에 무슨 싸롱에 나올때 좋았는데

  • @fly-cyeong
    @fly-cyeong 4 년 전 +144

    JTBC 가 이번 토론으로시청률은 성공한듯.
    하지만 이번이 마지막일것

    • @user-in1ys8ci5o
      @user-in1ys8ci5o 4 년 전 +3

      님들 뭐함 ㅋㄱㅋㄱㅋㄱㅋㄱㅋㅋ 한글 자판 냅두고

  • @user-do2wf7xp1k
    @user-do2wf7xp1k 년 전 +38

    몇번을 다시봐도 빈수레가 요란하다란 말이 진씨에게 참 어울린다 뭔 소리를 하는지 도대체 이해가 안된다
    자신의 주장에 앞뒤 맥락이 전혀없다고 느껴진다
    중구난방적인 무논리로는 대중을 설득시킬수 없는것 같다
    진실의 방이 필요하다

    • @mingtube5349
      @mingtube5349 8 개월 전

      금전적으로 궁하다자나요.... 너무 몰아세우지마세요ㅠㅠ불쌍함 ㅋㅋㅋㅋㅋㅋ

    • @user-xk7oh3bv6w
      @user-xk7oh3bv6w 7 개월 전

      난 너무 이해되는데;;;

    • @user-bl4nc4fg5g
      @user-bl4nc4fg5g 7 개월 전

      증거인멸이 아니라 증거보존이다

  • @han-gyeolju5186
    @han-gyeolju5186 년 전 +8

    20:04 “제가 아니까요”

  • @olivialee4327
    @olivialee4327 4 년 전 +100

    부들부들을 사람으로 형상화하면 이런 모습인가 싶네..

  • @user-ql1lr5kq2n
    @user-ql1lr5kq2n 4 년 전 +76

    뼈저리게 느끼겠다 내가 설자리가 없겠구나

    • @mindoohong_Fan
      @mindoohong_Fan 4 년 전 +4

      최봉우 혹시 천국에 계신 노무현 전 대통령님 본인이신가요?

    • @user-lx6rz5wf3q
      @user-lx6rz5wf3q 4 년 전 +3

      @@mindoohong_Fan 빈정빈정~~

    • @user-ql1lr5kq2n
      @user-ql1lr5kq2n 4 년 전

      @@mindoohong_Fan 무슨 뜻인지

    • @user-ql1lr5kq2n
      @user-ql1lr5kq2n 4 년 전 +1

      @@mindoohong_Fan 이해력이 안돼면 댓글에 토달지 마세요 대통령님과겨룰사람이 못됩니다 진중권씨 같은 입장이신지 그럼 다시 답을 드리지요

    • @user-ql1lr5kq2n
      @user-ql1lr5kq2n 4 년 전

      @@user-lx6rz5wf3q 어떤 사황에서 빈정거린다는건지 진중권보다 더하댜는거요 진씨를 옹호해서 남겨섰다면 댓글남겨요 얼마든지

  • @kozeman8
    @kozeman8 년 전 +24

    진짜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두고두고 회자될 일이다 중권아....ㅉㅉ
    내가 만나보니까 사실이드라. 니들은 만나나 봤냐?
    ㅋㅋㅋㅋㅋ
    씨빡 몇년지나서 다시봐도 어이없네.

  • @user-hn4vh9os5e
    @user-hn4vh9os5e 년 전 +9

    흥분하면 지는건데 중권이형 여유가없어 보임

  • @yoojungwan
    @yoojungwan 년 전 +7

    이거만보면 정말 내가 생각하고 믿는게 맞는건지.. 확신을 더 가지기보단 의문만 더 든다. 더 많은 좋은 정보를 얻고자 언론보도를 보는데 무섭다.

  • @user-mq4sf3sp3c
    @user-mq4sf3sp3c 4 년 전 +770

    JTBC가 신뢰도 1위????????개가 웃겠다ㅋㅋ

    • @user-fj9lz9jr2f
      @user-fj9lz9jr2f 4 년 전 +16

      개가웃지ㅂㅂ야

    • @polaroid77
      @polaroid77 4 년 전 +52

      나도 한때는 jtbc 매일보고 손석희 좋아했었는데 전에 신재민 사무관 폭로한거 유튜브 홍보에 초점맞추는거 보고 신뢰 확깨짐..

    • @user-hv7bt9dm8x
      @user-hv7bt9dm8x 4 년 전 +33

      가짜뉴스원조아니여

    • @user-ed9ki7ww4l
      @user-ed9ki7ww4l 4 년 전 +10

      그럼 ㅈ선이 1위겠냐

    • @hkn0191
      @hkn0191 4 년 전 +5

      ㅋㅋㅋㅋㅋㅋㅋ그냥 조중동이 1위라해라 호응은 안하겠지만 잠자코 있어주마 웃는건 내맘이고

  • @user-xn9ix9wu9q
    @user-xn9ix9wu9q 2 년 전 +37

    진중권이 유시민작가님,정준희교수님과 토론할 수준이 안맞는데....

  • @jaehoonlim9157
    @jaehoonlim9157 년 전 +18

    진짜 교수라는 사람 2명 전교수 1명 장관 1명
    제목이 한국 언론, 어디에 서 있나
    진짜 편향된 사람이 누군지 알수 있는 방송이였고 지식인의 자세와 토론자의 자질과 능력의 한계치를 볼수 있는 방송이여서 좋았습니다

  • @chk62933
    @chk62933 4 년 전 +32

    국회에 오래 근무하셨던 분들이 해결 못한 문제들 덕분에 시민들이 힘듭니다. 부탁드립니다.

  • @michakim8307
    @michakim8307 4 년 전 +64

    진씨...참 ---불쌍타! 토론의 기본자세도 기본자질도 상실한 대표적인 모습...어쩌다 저렇게 되었나?

    • @Kenlee060
      @Kenlee060 4 년 전 +2

      팩트를 이야기하는데 기본이 안됐다고 비판하는 것이 정당한지?

    • @minhamiso5
      @minhamiso5 4 년 전 +4

      @@Kenlee060
      진씨의 저 이야기가 사실적이고 논리적으로 보이나요?
      이상한분이닷!!!

    • @nameda2011
      @nameda2011 4 년 전 +4

      토론에 와서 신세한탄만 쳐하는 진 궁예 ~

    • @michakim8307
      @michakim8307 4 년 전

      @@Kenlee060 팩트요?? 거기 나와서 자신의 색안경속의 진솔한 팩트인 직장잃은 신세한탄은 했죠.. 계속해서 알릴레오 뉴스공장 pd 수첩까지 열나게 까고, 본인의 피해자코스프레인지 아님 기존의 언론을 감싸는 저 가면쓴 인간이 참 안타까왔던 모습이었네요. 검찰을 감싸고, 최성혜를 감싸고....

    • @insanesceptor
      @insanesceptor 4 년 전

      그래서 정권의 나팔수를 스스로 자처하신 분은 누굽니까? 진중권씨는 적어도 사실만을 얘기하려 노력하는데 유시민씨는 청와대 입장을 읊어주기만 하네요.

  • @user-pd1qm8yr2f
    @user-pd1qm8yr2f 년 전 +5

    개인적으로 유시민을 좋아하진 않지만 토론 태도 하나는 인정하는 게 공격을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걸 말하는 편이라면...
    진씨는 그냥 토론이 아니라 말싸움임..
    만나는 봤어???
    이게 토론에서 할 말입니까?
    설사 만났다고 해서 그 사람이 진실만 말한다는 보장이 어디있는데?

    • @user-bl4nc4fg5g
      @user-bl4nc4fg5g 7 개월 전

      기계적인 예의를 지키며 태연한 척 웃으며 말장난하며 논점을 피하는게 좋은 토론 태도군요? 겉으로 보여지는게 아니라 알맹이를 보세요.

  • @chs5686
    @chs5686 4 년 전 +307

    Jtbc책임이 크다 팩트체크만 제대로 해줬다면......

  • @yuandong8
    @yuandong8 4 년 전 +266

    권위는 누가 무너뜨리는게 아니고 스스로 무너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hanb5748
      @hanb5748 4 년 전 +6

      오... 새해 들어 읽어 본 댓글 중 가장 멋진 댓글 입니다.

    • @user-yb2op7wy3f
      @user-yb2op7wy3f 4 년 전 +12

      유촉새 뷰웅신

    • @josepk9143
      @josepk9143 4 년 전 +19

      박현정 네가 더 빙잉신. 쪼다

    • @josepk9143
      @josepk9143 4 년 전 +5

      Jin-gyu Jwa 네이노옴 감히 누굴평가하나! 깜도안되는놈이

    • @KW-tt9ft
      @KW-tt9ft 4 년 전 +6

      @@Kingko111 오픈북시험이니 증거인멸이였냐 증거보존이였냐니, 누구말이 맞는지는 재판결과 나와보면 알겠죠.
      증거인멸도주죄도 피의사실에 들어가있으니, 이게만약 무죄로 받으면 유시민씨의 말이 맞는거고 그게 아니라면 진중권씨의 말이 맞는거겠죠.
      기다려봅시다.

  • @user-wc9kr2di9f
    @user-wc9kr2di9f 7 개월 전 +3

    이창현 교수 초대가 신의 한 수다 ㅋㅋㅋㅋ 안계셨으면 큰일날 뻔 했네 ㅋㅋ

  • @seunggi5580
    @seunggi5580 년 전 +30

    이때 진중권 스스로도 부끄러웠을듯
    누가 무슨 바람을 넣으면서 무엇을 약속해줘서 저렇게 행동했는지는 모르지만
    일단 확실한건 대한민국에서 활동할 입지가 점점 줄어들어서 나중에는 혼자 남게될것
    다시봐도 웃기네 지가 만나봤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가 알아서 다 하면 되겠네 ㅋㅋㅋ
    자기딴애는 충성한다고 생각할텐데 겁나웃김 ㅋㅋ 나중에 지가 보면 무슨생각이들까

    • @user-jo3bg1ob2t
      @user-jo3bg1ob2t 년 전 +1

      3년이 지난 지금 이런 결론을 내신다구요?.. 다들 징역형 아닌가요.. 유시민씨도 발빼시고

    • @kma631
      @kma631 년 전

      돌아이아인가? 눈좀 뜨라 ㄷㅅㅇ

    • @user-rv3hi8zj3z
      @user-rv3hi8zj3z 년 전 +1

      진교수는 찍일수밖에 없지 같은 진보라도 유시민같은 사람은 매번 사건때마다 쉴드칠생각만하고 편파중계나 하니까 정준희도 똑같고 근데 진교수는 아닌건 아니라도 할수있는 사람이니까 진보즉에서 좋아 할리없지

    • @user-mr8hp3qe9s
      @user-mr8hp3qe9s 년 전

      @@user-rv3hi8zj3z 진씨가 그래서 조회수가 나오나보네 방송도 잘나오고

    • @user-zr4oc8vv6t
      @user-zr4oc8vv6t 3 개월 전

      조국일가 유죄

  • @JJ-mm7dl
    @JJ-mm7dl 4 년 전 +206

    JTBC 한국 언론 어떻게 생각하냐? 조국사태에 한 몫 했지? 반성해라

    • @user-gh3nf8mm5i
      @user-gh3nf8mm5i 4 년 전

      @@cosmos5959 ? 아직 까지 팩트 못챙기는 애들도 있네 그지?

    • @user-qs2hl6hm9j
      @user-qs2hl6hm9j 4 년 전

      @@cosmos5959 얘 같은애때문에 젊은 애들이 아직도 노인네처럼 생각 못하고 같지도 않은 언론보도만 믿는거다 ,,아 답답하다 노인네들 죽으면 좀 바뀔까 했는데 젊은 것도 저러니......

  • @user-ec5ck9qq2e
    @user-ec5ck9qq2e 2 년 전 +22

    본인 말은 다 정답이고 상대의 말은 다 틀렸다는 저 태도 부터 고치셔야 하는거 아닌가???

  • @earthkang
    @earthkang 년 전 +28

    오랫만애 다시 보니 진 전 교수는 참 주제를 벗어난 이야기로, 자신의 생각을 사실이라 단정하여 말하는 판타지적 화법을 갖고 계신걸 볼 수 있었다

    • @mingtube5349
      @mingtube5349 8 개월 전 +3

      본인운 판타지싫어하신답니다 ㅋㅋ

  • @kkusn126725
    @kkusn126725 4 년 전 +33

    알아서 판단할께요

  • @user-ae0rk1on1m
    @user-ae0rk1on1m 4 년 전 +72

    20:00 제가 아니까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kn0191
      @hkn0191 4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aneem4759
      @raneem4759 4 년 전 +3

      내가 물어봤어.
      내가 안다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yv5cn1kk3r
    @user-yv5cn1kk3r 9 개월 전 +5

    진중권의 밑바닥을 드러낸 토론. 보는 사람이 부끄럽다

  • @tryinging64
    @tryinging64 년 전 +7

    지금의 미디어 권위 손실 문제는 2008년 당시 정/경제계의 미디어 장악 시도였고, 그 결과로 사람들이 뉴미디어를 찾게된 것은 맞는데... 이것이 소비자와 뉴미디어 책임 처럼 표현되는것(?)은 걱정 스럽네요. 권력은 반성할 일이 없는 것인가? 진교수 의도가 뭐?

  • @joonlee1968
    @joonlee1968 4 년 전 +49

    고민과 성찰을 통해 대한민국 언론이 올바른 언론의 자세와 방향을 잘 잡아가기를 기원합니다.

  • @user-dw6dp2lo1v
    @user-dw6dp2lo1v 4 년 전 +61

    토론은 냉정과 이성적판단을 잃는 즉시 진다.

    • @user-lj5pw6qj6q
      @user-lj5pw6qj6q 4 년 전 +1

      대중을 선동하는데엔 말 한마디면 된다 .

    • @user-lj5pw6qj6q
      @user-lj5pw6qj6q 4 년 전 +1

      @tig er 선동은 좌파 특기 입니다.

    • @user-lj5pw6qj6q
      @user-lj5pw6qj6q 4 년 전 +1

      @tig er 지금은 좌파 특기죠 이미 선동이 되어서 되돌리기는 불가능해요 님처럼요

  • @user-yn1rg5oj8l
    @user-yn1rg5oj8l 년 전 +3

    진중권 토론 주제를 잊지 말아라 주제와 다른
    이야기를 자꾸하는데 니 화를 푸는 자리가 아니다
    싸움하러 온자리가 아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합의를 도출하고 문제점을 찾는게 토른이다

  • @user-os9bp5my1g
    @user-os9bp5my1g 8 개월 전 +2

    유시민작가 언제나화이팅 입니다

  • @sunkoh9808
    @sunkoh9808 4 년 전 +67

    만나 봤어요! 내가 알아요! 내가 직접 들었어요! 우길때 그냥 뭔가 슬펐다. 2020년 1월 1일에 가는구나.

    • @dara_bang
      @dara_bang 4 년 전 +4

      나도 오늘 진중권 쓰레기통에 쳐박았다.

    • @KingOTaek
      @KingOTaek 4 년 전 +1

      유시민 말고??

    • @hyun-iji3637
      @hyun-iji3637 4 년 전 +2

      난 만나봤다고 소리치면서 당신은 그 기자 만나봤냐고 한양대교수한테 묻다가 한양대교수가 난 그 기자 거짓이라고 평한적 없다니 유시민한테 만나봤냐고 급 시비.ㅋㅋㅋㅋㅋㅋㅋ

    • @golice
      @golice 4 년 전 +1

      유시민도 그런식이잖아 ㅋㅋ 알릴레오에서 하는 말중에 지가 직접취재해서 증거 내밀면서 하는게 뭐가 있냐? ㅋㅋ 다 뇌피셜이지 ㅋㅋ 진중권이 뇌피셜이라 하려면 유시민은 진짜 쳐다보지도 마라

    • @golice
      @golice 4 년 전

      ㅡ 내가 들었는데 ㅡ 누가 그러는데 .... 이 단어 누가 쓰는거 같냐
      알릴레오 가봐라 누가 이런 단어 쓰면서 구라치는지 ㅋㅋ 니가 진중권이야기를 까고 싶으면 이것부터 까야 정상아녀? ㅋㅋ

  • @user-pi3fu3wb1w
    @user-pi3fu3wb1w 3 년 전 +90

    사람이 살다보면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비참해질 수는 있다.
    하지만 추해지진 말아야지.
    진짜 사람이 비참해지는건 타의로도 될 수 있지만,
    추하게 망가뜨릴 수 있는건 자기 자신 뿐이다.
    그걸 깨닫게 하는 토론이었다.

    • @knam5487
      @knam5487 3 년 전 +9

      촌철살인 ㄷㄷ

    • @user-mu7ip8ty2s
      @user-mu7ip8ty2s 2 년 전 +1

      @@u_know1130 정교수가 줄 잘탔죠~ 지금 엠빙신 문가방송 취직했슈~

    • @vivi-31
      @vivi-31 2 년 전

      [[ 대장동 사건/유동규가 버린 휴대폰에 최재경, 박관천과 통화기록😠🤨🧐 ]]
      2022년 3월 9일 민주당의 탈을 쓴 새누리당을 부활시키기위해 심어놓은
      두개의 씨앗🧐 이재명과 윤석렬
      대장동, 화천대유(새누리의원들/대선자금)
      최재경, 박관천(새누리/비선실새)
      이들은 모두 이명박 때부터 박근혜 때까지 연이어 요직에 있었고
      독재정치 부활을 준비중이다
      박근혜 정부때
      박정희 생가, 업적관, 동상.. 등의 사업에 2천억을 쏟아 부었던 이들은
      얼마전에 뮤지컬 ‘박정희’를 만들었다
      이제 박근혜가 사면 되었고
      장기판 위의 두마리 말(이재명, 윤석렬)은 나름 열심히들 달리고 있습니다만
      이들은 그저 아바타로 뽑힌 ‘말’일뿐..
      언제라도 내칠 수 있는 법적증거가 수두룩한 이재명이나
      간신히 9수해서 검사가 됐지만 머리에 든게 없어서 어수룩한 윤석렬이나
      뽑혀서 대통령이 되더라도
      그들이 자의로 뭔가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모든 과정 뒤에는 중국의 조직적이고도 거대한 개입이 있습니다
      칭와대 공대출신 시진핑은 여러방향의 중국몽의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십여년에 걸친 그의 중국몽 실현의 정점은 세계의 중심인 한국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검은 속내를 가진 지배자인 시진핑의 시나리오에는
      2022년 한국의 대선에서 이재명이 이기는걸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9수바보 윤석렬이 상대 말이 된것입니다
      세계를 지배하려하는 검은 속내를 품은 시진핑의 마수에서 벗어날 단 한가지 방법은
      하얗다못해, 내장까지 훤히 보이는 물고기처럼 투명한
      하얀 속내를 품은 공학박사 안철수가 대통령이 되는것 뿐입니다
      오랫동안 검은 속내를 품은자는 2022년에 하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60년이 다시 시작되는 정화의 해인 임인년은 그런 해입니다
      안철수의 삶은 두개의 임인으로 되어있습니다
      금박금인 두개의 임인이 만나면 숭고한 것이 됩니다
      안철수의 모든삶은
      100% 숭고한 것이라는 얘기 입니다
      그래서 보통사람들과는 괴리감이 있습니다
      때가?! 조금도 묻지않아서 AI같다는 느낌을 줄때도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나라가 세상의 중심인것은 맞습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2022년에는 하늘의 선택을 받은 자인 안철수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를 청소하고 정화시키는 엄청난 과정들을 지켜보게될 겁니다
      나중에 무임승차한 것으로 밝혀져서 부끄러워하지 말고
      선견지명으로 저평가된 우량주인 안철수에 투표하세요
      세계위인 백과사전에 영원히 박제될 안철수를 내손으로 대통령 만들었다는 뿌듯함을 가지시려면
      2022년 대선에서는 부디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말고
      안철수 대통령을 내 손으로 직접 뽑을 수 있는 영광을 누리십시요
      2022년 임인년 대선에선
      까만 속내를 드러낸 공대출신 시진핑의 치밀한 계산을
      하늘의 부름을 받고 출범한
      하얀 속내를 가진 공대출신 안철수의 더 치밀한 계산으로
      막아야만 합니다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하늘입니다
      60년만에 한번 돌아오는 정화의 해를 놓치지 마십시요
      하늘과 적이 되지 마십시요
      모든것엔 다 댓가가 있습니다!!!
      하늘의 명을 받들어 후회없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 @jins6337
      @jins6337 년 전 +28

      진중권 얘긴데 뭐래~ㅋㅋㅋ

    • @user-zd1pk5qv3j
      @user-zd1pk5qv3j 년 전

      @@jins6337 ㅋㅋㅋ정경심 대법 확정되고 뇌썩남 알리레오에서 허위사실 유포로 벌금 오백 받아도 이러고 있으니 쯧쯧

  • @junlim2619
    @junlim2619 년 전 +4

    진중권이 그만 불러라 진짜 수준 떨어진다 내가 동양대에서 저 교수 수업 들었다면 쪽팔려서 뒤질 듯
    그에 비해서 다른 분들 굉장히 점잖으신 듯

  • @user-kj7nt5nv6w
    @user-kj7nt5nv6w 2 개월 전 +3

    정준희교수님 너무멋지다👍👍👍

  • @user-fx7bk5nb4k
    @user-fx7bk5nb4k 8 개월 전 +3

    진중권씨는 본인이 교수직에서 물러니게된 상황에 대한 분풀이를 하려고 나오셨네요

  • @sky_all
    @sky_all 4 년 전 +275

    JTBC가 신뢰도 1위라고? 자화자찬이 부끄럽지 않나?

  • @Ding-gu
    @Ding-gu 2 년 전 +178

    제발 다시 보고 창피해 했으면 좋겠다 ㅋㅋ

    • @user-et8id9wm2y
      @user-et8id9wm2y 2 년 전 +43

      @@user-ur7xt6ju4u 아뇨 진중권
      요 자기가알고있는
      지식만 나열해서
      수준이 안맞아요

    • @user-ec5ck9qq2e
      @user-ec5ck9qq2e 2 년 전 +22

      @@user-ur7xt6ju4u ㄴㄴ 누가봐도 챙피해요…

    • @user-yp2jq1xu2r
      @user-yp2jq1xu2r 2 년 전 +9

      @@user-ur7xt6ju4u 님도 챙피해요

    • @worshipd.s1379
      @worshipd.s1379 년 전 +9

      유시민 정준희 ㅉㅉ

    • @user-kd7ql6ei1o
      @user-kd7ql6ei1o 년 전

      @@user-et8id9wm2y ㅋㅋㅋㅋㅋㅋㅋ 수준이 딱 유시민한테 선동당할 지식수준 ㅎㅎ

  • @Grace-yt6pt
    @Grace-yt6pt 2 년 전 +5

    제가 생각하는 언론의 부정적인 모습은 영화 스파이더맨과 내부자들에 잘 나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익을 목적으로 자극적인 기사를 쓰거나, 특정 목적(집단, 이념 등)을 위한 이용수단으로 기사를 쓰는 모습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국민의 알 권리라는 말을 많이 듣는 데, 최소 투표권을 행사하는 모든 이들이 언론을 통해 올바른 지식을 쌓고,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되지만 지금의 언론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며 느낀점 중 하나는 대부분의 언론은 짧은 시간에 방대한 정보를 반복 제공하기 때문에 큰 맥락을 짚고, 세부적인 문제를 알려주기 보다는 단편적인 상황만을 보도하고, 때론 추측성 발언으로 내용의 본질을 흐리거나 혼란을 주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 부모, 교사, 상사 등 많은 지인의 주관적인 견해를 통해 사회ㆍ정치 등에 대한 교양을 쌓아 성인이 되고, 편파적인 이념과 정치사상에 자신도 모르게 물들어 더 이분법적이고 극단적인 모습들을 반복적으로 표출하게 되는 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언론에서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언론에 기대하는 것은
    첫째 국민 누구나 이해 가능한 정보의 전달,
    둘째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큰 맥락과 세부 문제 등에 대한) 정보의 전달,
    셋째 객관적인 정보의 전달 입니다.
    위 세 가지를 통해 국민이 흔들리지 않고, 이분법적 논리로 상대방을 공격하기보다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기회가 제공됐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것을 단순히 언론에만 책임을 전가하기 보다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어른으로서 모두가 동참하여 바꿔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 @zazajoy
    @zazajoy 년 전 +22

    내가 봤고 내가 안다잖아.. 신박한 개념의 토론이네

  • @user-rk5ql1vx7u
    @user-rk5ql1vx7u 4 년 전 +607

    틀린건 틀렸다고 얘기좀 해라 이게 좌우 문제냐?

    • @user-tl4dt2fe7z
      @user-tl4dt2fe7z 4 년 전 +79

      맞아요 어제보니 진중권 심하더라구요. 끝까지 총장님 총장님 이지랄 표창장 총장 직인 없는거 나와서 총장 거짓말이 온 세상에 까발려 졌는데도 에효

    • @baribari7542
      @baribari7542 4 년 전 +307

      진중권 유시민 둘다 좌파이구요..이건 좌우문제가 아니라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조국 지지못하죠...지지하는 대깨들이 문제니깐 저러는거아닙니까?

    • @nfds2
      @nfds2 4 년 전 +75

      @@user-tl4dt2fe7z ㅇㅇ 카이스트부터해서 조국전장관 구라도 줄줄이 나오지않았나영?? 카이스트 친구꺼 찍고 들어갔다더니 카이스트는 1급보안기관이라 각자 카드아니면 안된다고 했는데 ''

    • @hannah_995
      @hannah_995 4 년 전 +252

      진중권 화났냐고 태도만 꼬집는 사람들...팩트가 불편해서 그런거 아닌가?
      반대로 유시민이 오늘따라
      점잖은척 하는건 진중권의 팩트에 반박을 못해서죠

    • @user-qx4ht1gu9e
      @user-qx4ht1gu9e 4 년 전 +55

      @@hannah_995 진중권 팩트는 없고 지생각이 옳다 이것만 있던데 무슨소리야

  • @user-gx8zu3qu4u
    @user-gx8zu3qu4u 4 년 전 +666

    변희재 강용석은 긴장타라 강자가 나타났다 진중권

    • @user-wv1cw7lg1r
      @user-wv1cw7lg1r 4 년 전 +13

      ?ㅋㅋ누가긴장타야됌?ㅋㅋ

    • @singgoya
      @singgoya 4 년 전 +14

      개소리하고있네ㅋㅋ

    • @user-gw8jf6vx6n
      @user-gw8jf6vx6n 4 년 전 +35

      강용석 변희재 진중권 쌤쌤

    • @hidefan9262
      @hidefan9262 4 년 전 +25

      진중권 예전에 변씨한테 한 번 졌음...사망유희토론인가 뭔가

    • @user-rn2ce4pf6z
      @user-rn2ce4pf6z 4 년 전 +32

      박근혜 최순실은 긴장타라 강자가 나타났다 조국

  • @moon_twins2018
    @moon_twins2018 년 전 +8

    왜 토론 나와서 본인 신세한탄을

  • @user-sl6gx1dt3w
    @user-sl6gx1dt3w 2 년 전 +14

    20:04 맙소사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qc1cw4yy4x
    @user-qc1cw4yy4x 4 년 전 +78

    진중권이 날이 바짝 서있네. 진보진영이 가진 유일한 무기가 도덕성이라고 믿었는데 그것이 깨지면서 모든것이 배신감으로 돌아온건가?

    • @hooya99
      @hooya99 4 년 전 +12

      진보진영의 유일한 무기가 도덕성이라고 했는데 이게 문제다. 진보진영은 이걸 벗어나는 어젠다를 이끌어가야하고 이쪽에 있는 사람들은 조금더 큰 그림에 대해 논쟁하고 반면, 개인사에 대해 도덕적평가를 논쟁하는 것은 자유지만 언제나 선할것이라는 망상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

    • @user-qc1cw4yy4x
      @user-qc1cw4yy4x 4 년 전 +10

      후야 나도 그게 문제라고 본다. 언제나 본인들은 전두환과싸운 민주투사니까 상대 보수진영보다 깨끗하다고 자부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믿는 사람이 드물지. 그래서 86세대는 뒷편으로 물러서라는거고. 이제는 당으로 진보 보수 나누는 구시대적발상 보다는 너말대로 새로운 어젠다로 새로운 진보 보수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는거지.

    • @user-cz2vb4nz5k
      @user-cz2vb4nz5k 4 년 전 +2

      도둑성이지

    • @onlyj9216
      @onlyj9216 4 년 전 +2

      @@user-cz2vb4nz5k 정답 도둑성

    • @user-hk9uu9ss6h
      @user-hk9uu9ss6h 4 년 전 +2

      @@user-cz2vb4nz5k 맞네...

  • @user-xy4rz6pe9s
    @user-xy4rz6pe9s 4 년 전 +208

    언론매체 신뢰도1위 jtbc??? 리얼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ife_filmmaker
    @life_filmmaker 년 전 +3

    사실관계 증명에 대한 이야기에 중요한 부분을 지적하고 다툰 부분이 인상적이였다

  • @user-iz4wh4tk3k
    @user-iz4wh4tk3k 년 전 +11

    지가 확인해봤으니 사실이래ㅋㅋㅋㅋ

  • @jin.k_qyzvbs_052cvs
    @jin.k_qyzvbs_052cvs 4 년 전 +238

    JTBC의 손석희가 이 주제를 가지고 했다는것 그것이 제일 넌센스~

    • @user-rz9rs3gq8u
      @user-rz9rs3gq8u 4 년 전 +7

      지도 아는거지 같은 좌파지만 이정도까지 온거에 답이 없다 생각한거
      유시민은 답이 없다 생각할수도 있지만 지가 좌파 대표 말빨이니 까기엔 그렇고 마냥 옹호하기엔 답이 안나오니 잘모르지만 좀더 지켜봐야한다 결과를 지켜봐야한다 외치는거고

    • @openureyes3541
      @openureyes3541 4 년 전 +11

      ㅋㅌㅋㅌ 손도 양심이란걸 개에게 던져둔지 오래라..ㅋ

    • @Bluesky-zp1zg
      @Bluesky-zp1zg 4 년 전 +4

      Jtbs는 손석희 저 인간밖엔 인물이없냐

    • @junk7832
      @junk7832 4 년 전 +1

      진 아니라는것을 알리려는 아주 꼬롬한 수법이지

  • @k-bower
    @k-bower 4 년 전 +172

    앞으로는
    내가 하는 말이 무조건 맞는 것인가?
    한번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겟다
    정말 보기 흉하다.....ㅜㅜ

    • @user-eb6jv7jw6c
      @user-eb6jv7jw6c 4 년 전

      누구 말씀하시는건가요

    • @lucaskim3883
      @lucaskim3883 4 년 전 +69

      유사시민. 뇌썩남말하는거지뭨ㅋㅋㅋㅋ

    • @forsalahable
      @forsalahable 4 년 전 +36

      당연히 진중권이죠

    • @bkh07077
      @bkh07077 4 년 전 +62

      @@forsalahable 얘 아직도 뇌덜깨졌나봄ㅋㅋ

    • @ksp5069
      @ksp5069 4 년 전 +12

      @@bkh07077 토론을 잘보고 댓글 달어라.

  • @user-iw9lu8tb6e
    @user-iw9lu8tb6e 년 전 +5

    동의를 구하지 말고 얘기하래잖아~
    진중권이가 대학교 교수자리
    짤리고 화가 많이 나가지고
    토론하로왔냐?
    분풀이 하러왔냐?
    웃긴다 진중권ᆢㅋ
    가짢아서 신경도 안쓴다야

  • @user-wp5uv8he2e
    @user-wp5uv8he2e 년 전 +3

    진중권님 지금 정권에서도 그때의 잣대로 정의로운 언론보도가 이루어지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