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ormal Summit] [169-5] The Properties and Greatness of Hangeul ☞ Only Hangeul Can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5.
  • | 20171009 Abnormal Summit EP.169
    This is the Hangeul Day Special Abnormal Summit
    Our guest is the 'Genius of Language', writer Cho Seong-Yeon, who dashed in while shouting, "You gotta have me!"
  • 엔터테인먼트

댓글 • 6K

  • @user-kg8bk6jz1c
    @user-kg8bk6jz1c 3 년 전 +10870

    아니 근데 진짜 생각해보면 신기함ㅋㅋㅋㅋㅋㅋ 어떤 왕이 백성들이 잘 글을 못 쓰넹... 언어 하나 만들어서 우리나라끼리 써야겠다! 이러고 반대파들 제끼고 진짜 평생 쓸 문자를 만드냐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hateallrace.soimnotracist550
      @ihateallrace.soimnotracist550 3 년 전 +438

      시력 상실 ㅜㅜㅜㅜㅜㅜㅜㅜㅜ

    • @user-cs4rx6yx6t
      @user-cs4rx6yx6t 3 년 전 +495

      말투 개기여움 ㅋㅋㅌ

    • @user-cc8rj3kj6v
      @user-cc8rj3kj6v 3 년 전 +763

      몇년만에뚝딱아닙니다..일생을건 모험이었습니다. 몇년이라뇨 평생을 받치신겁니다

    • @Akimond033
      @Akimond033 3 년 전 +313

      백성놈들 한자못배워서 편지도 못쓰네 불쌍한 놈들 에잇 글자나 만들어 줘야겠다

    • @user-kg8bk6jz1c
      @user-kg8bk6jz1c 3 년 전 +24

      @@user-cc8rj3kj6v 수정할게용

  • @cover3912
    @cover3912 4 년 전 +5899

    조승연 저분은 말을 너무 맛있게함
    무슨 얘기든 흡입력이 장난아님..

    • @user-sr1ps7oy9x
      @user-sr1ps7oy9x 4 년 전 +79

      유튜브도 하시던데 컨텐츠도 유익하고 좋더라구요

    • @ggggggaaaaaaa4422
      @ggggggaaaaaaa4422 4 년 전 +1

      @미제스 넌 뭔 얘기 하는지 이해불가잖아 ㅠㅠ

    • @cocority
      @cocority 4 년 전 +1

      미제스 개돼지가 먹는 사료값보다 못한 쓰레기

    • @user-pv7jk5vq2z
      @user-pv7jk5vq2z 4 년 전

      @미제스 번역하면 미제스수준

    • @user-bq7wh3ib3f
      @user-bq7wh3ib3f 4 년 전 +1

      군대있을때 저분와서 강의하고 맨마지막에자기책소개하길래 신뢰도팍떨어졌는데

  • @pro-specs
    @pro-specs 2 년 전 +2857

    나라 말씀이 중국과는 달라
    서로 맞지가 아니하니
    이런 이유로 총 28글자를 만들었다.
    중국이 한글을 지꺼라고 우기지 못하는 이유 ㅋㅋ

    • @kevinhah8770
      @kevinhah8770 2 년 전 +528

      500백여년 전에도 동북공정을 예상하신 안목이라니

    • @HongBuhmDoh
      @HongBuhmDoh 2 년 전 +283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의 홍수 속에사는 지금도 역사왜곡 만물 중국설을 퍼트리는데 그때는 안그랬겠습니까? 중국사신이 와서 단군 고조선 고구려 다 명나라꺼다해 그러니 세종도 빡치셔서 역사로 남기셨을듯.

    • @jik8168
      @jik8168 2 년 전 +62

      ㅋㅋㅋㅋㅋㅋㅋ통쾌해

    • @kevinhah8770
      @kevinhah8770 2 년 전 +61

      @@HongBuhmDoh 하긴 그러고도 남았을 족속들이네요 ㅋㅋㅋㅋㅋ

    • @user-pi8jb3kc8o
      @user-pi8jb3kc8o 2 년 전 +77

      세종대왕님이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셨네🤣🤣

  • @whaleofeuropa
    @whaleofeuropa 2 년 전 +1601

    근데 진짜 신기하다 배운 사람들은 눈빛이 정말 총명함 조승연 눈빛 ㄷㄷㄷㄷ 눈에 힘이 있음

    • @user-hm9iq2ry4w
      @user-hm9iq2ry4w 2 년 전 +48

      그래서 동태눈깔이....다 이유가 있군요...

    • @user-jk5ti5dg3t
      @user-jk5ti5dg3t 2 년 전 +9

      자기 전문 분야 얘기하니까 그렇죠ㅋㅋㅋ

    • @jungsukkim7731
      @jungsukkim7731 2 년 전 +35

      조승연씨는 믿기지 않게 천재예요.
      자랑스러운 국보 라고 하면 안되나? ㅎㅎ

    • @p_pumpkin
      @p_pumpkin 2 년 전

      ㅇㅈ

    • @hitit_2
      @hitit_2 2 년 전 +6

      진짜 반짝반짝 빛이남

  • @user-gc2fi4wy3i
    @user-gc2fi4wy3i 4 년 전 +8407

    세종대왕님이 현대에 오셔서 한글 쓰고 있는거 보시면 그저 "편히 잘 쓰고 있으니 그걸로 되었다"하실거 같은데..

    • @user-xf1do1ms2b
      @user-xf1do1ms2b 4 년 전 +171

      @@user-gb9uv6eo3c Wls

    • @YeoNl211
      @YeoNl211 4 년 전 +1097

      그것 또한 한글의 유연성을 증명하는 하나의 결과일 것 같습니다. 오히려 기발해하실수도 ㅋㅋㅋ

    • @kimes2329
      @kimes2329 4 년 전 +1773

      야이게되네? ㅋㅋ 라고 하실듯

    • @user-LeESoYouNG
      @user-LeESoYouNG 4 년 전 +868

      전 이댓글보는데 갑자기 왜 울컥하죠?ㅜㅜ

    • @DoDo-gj3vn
      @DoDo-gj3vn 4 년 전 +748

      모든 백성이 글을 알기를 원하셨으니까 그럴거 같아요.

  • @Kimjoony
    @Kimjoony 4 년 전 +5250

    난 이 프로그램 보면 저기 앉아있는 외국인들이 젤 신기함 ㅋㅋㅋㅋㅋㅋㅋ 나보다 한국말 더 잘 하는 듯 ;;;

    • @user-qy9ou6so9q
      @user-qy9ou6so9q 4 년 전 +422

      진짜로 저 외국인들 엄청 똑똑한거 같아요...
      우리가 그냥 한국말만 잘 하는거지 우리 언어를 외국인한테 알려주는게 쉬운게 아닌데 진짜 이해 잘되게 설명함...

    • @user-hr7br3iu9w
      @user-hr7br3iu9w 4 년 전 +13

      준휘 귀엽네요...^^

    • @Kimjoony
      @Kimjoony 4 년 전 +5

      김하늘 그쵸 ㅋㅋ

    • @tkideks6520
      @tkideks6520 4 년 전 +63

      기부니가딱좋누 눈치뒤져버렸누......

    • @user-hr6sm2jr1b
      @user-hr6sm2jr1b 4 년 전

      예를들어 저 미국대표 마크가 프레스턴 출신일걸요

  • @bsluis2786
    @bsluis2786 2 년 전 +2005

    조승연님이 비담에 말한것중에 "언어는 돈에 따라 흘러갑니다"라고 말해서 굉장히 충격받아서 유심히 생각하고 대학교때 레포트를 제출했는데 에이뿔받음ㅋㅋㅋ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67

      오오오 응용력

    • @knk2858
      @knk2858 2 년 전 +7

      👍

    • @user-nm5if3mx8i
      @user-nm5if3mx8i 2 년 전 +14

      앗 저는 그 화 는 못봐서 이해가 안되는데 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돈에 따라 언어가 흘러간다는개 무슨 뜻인가요ㅠㅠ

    • @bsluis2786
      @bsluis2786 2 년 전 +197

      @@user-nm5if3mx8i 음.. 쉽게 말하자면 지금 전세계 공용어가 영어이고 전세계 국제무역의 서류상 공용어도 영어죠??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도 많고 배울려는 국가도 많고.. 즉 영어를 배우면 돈이되니까 언어는 돈에따라 흘러간다~ 이런 내용이였어요

    • @bsluis2786
      @bsluis2786 2 년 전 +115

      @@user-nm5if3mx8i 한줄로 요약하면 언어는 취업이 잘되는 언어에 따라 흘러간다네요. 취업이 곧 돈이니까요

  • @azsy597
    @azsy597 년 전 +604

    조승연씨는 자기 지식을 맘껏 뽐낼 수 있고 시청자는 가만히 앉아서 남이 열심히 공부해 얻은 지식 편하게 들을 수 있고 정말 모두에게 유익.

    • @skitakaujou
      @skitakaujou 년 전 +32

      조승연 남자가 봐도 매력적이지. 대단한 지식과 자신감 뿜뿜. 여성이 봐도 지성과 흐르는 귀공자 느낌. 엄마라면 똘망똘망하고 총명한 아이.

    • @user-ik5vx2vf4d
      @user-ik5vx2vf4d 8 개월 전 +8

      배울 게 많네요ㅎㅎ

    • @user-bp5rk5uu3y
      @user-bp5rk5uu3y 7 개월 전

      @@skitakaujou 조승연형이랑 결혼할래요

  • @Kimmeka
    @Kimmeka 3 년 전 +6602

    다른국뽕은 과하단느낌들이 많은데 진짜 한글은 국뽕치사량 주입해도 부족

  • @user-ot8nv2sv9f
    @user-ot8nv2sv9f 4 년 전 +16572

    조승연씨 나오는 비담화들은 다 졸라 유익함

    • @user-vf2fr2br6l
      @user-vf2fr2br6l 4 년 전 +444

      맞아요 내가방학동안찐살은 다비정상회담에서 얻은 지식들이야..(합리화..)

    • @user-db6zn1kn2l
      @user-db6zn1kn2l 4 년 전 +78

      진짜 갸꿀젬

    • @taco200
      @taco200 4 년 전 +110

      ㅇㅈㅇㅈㅇㅈ 조승연씨는 진짜 빛

    • @user-lf1jq1xx1t
      @user-lf1jq1xx1t 4 년 전 +58

      ㅇㅈ 그래서 조승연작가 유튜브 채널 구독함

    • @lullaby_kr
      @lullaby_kr 4 년 전 +15

      @자유롭고싶다 그거 살찐거

  • @user-wp8zc5mk5l
    @user-wp8zc5mk5l 3 년 전 +1065

    우리학교에서 한국사 서술형에 태종의 업적 적는게 있었는데 한 남자애가 "세종대왕을 낳음"이라고 적었었어요. 쌤이 이걸 틀렸다고 했는데 이유가 "세종대왕을 낳은건 세종대왕 어머니시지 태종의 배로 낳은게 아니다." 이러셨ㅋㅋㅋㅋㄱㅋㄱ 한 10분동안 다같이 웃고 틀린 애도 인정했어요ㅋㅋㅋㅋㄱㅋㅋㅋㄱ

    • @cnd16la41
      @cnd16la41 2 년 전 +98

      선생님이 틀렸네. 몸으로 낳는 건 어머니가 맞지만, 예로부터 아버지도 자식을 낳았다고 표현하죠. 조부모라면 손주를 보았다고 표현하고.

    • @user_1rK89hbN3
      @user_1rK89hbN3 2 년 전 +38

      사자소학에선 부생아신 모국오신 이니까 조선기준 정답인데 ㅋㅋ

    • @goldengentleman
      @goldengentleman 2 년 전 +2

      @@user_1rK89hbN3 사자소학은 대학 교육인가요? 진짜 처음 듣네

    • @goldengentleman
      @goldengentleman 2 년 전 +15

      부생아신 개념도 있고 시적 허용 아니더라도 쓰는 표현인데 어떻게든 틀렸다고 하려고 ..

    • @daidais5273
      @daidais5273 2 년 전 +120

      아이고..ㅠㅠ 저 학생도 저걸 맞는 답이라고 생각했겠어요? 빈칸으로 제출하긴 멋쩍으니 농담삼아 제출한거죠

  • @user_qdh24s8n1k
    @user_qdh24s8n1k 2 년 전 +262

    잃렇겛 잟음읋 맑 낋웛넣엃돓 읽읅 숡 있늖 긇잟는 핞긁잃 유잃핧짏 않읋깛

    • @user-lc1zh2zy4f
      @user-lc1zh2zy4f 2 년 전

      뭔소리지...

    • @user-yo4bd5pj7n
      @user-yo4bd5pj7n 2 년 전 +28

      @@user-lc1zh2zy4f 이렇게 자음을 많이? 끼워 넣어도 읽을 수 있는 글자는 한글이 유일하지 않을까?

    • @user-ce3xt8qs6e
      @user-ce3xt8qs6e 2 년 전 +36

      이렇게 자음을 막 끼워넣어도 읽을 수 있는 글자는 한글이 유일하지 않을까

    • @user-yo4bd5pj7n
      @user-yo4bd5pj7n 2 년 전 +3

      @@user-ce3xt8qs6e 아 그러네 막!!! 이구나 ㅋㅋㅋㅋㅋㅋㅋ

    • @genie_lamp
      @genie_lamp 2 년 전 +7

      너무 많잌ㅋㅋㅋㅋㅋㅋ 끼워넣으셨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읽는데 버퍼링 걸릴 정돜ㅋㅋㅋㅋㅋ

  • @haenaegi
    @haenaegi 4 년 전 +4855

    한국에서 태어나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나의 가장 큰 자부심이당... 언어계의 다이아수저가 아닌가 싶음...

  • @user-rj6ij1ox4k
    @user-rj6ij1ox4k 3 년 전 +4221

    조승연 진짜 아는게 많아서 부러움.게다가 자랑처럼 느껴지지도 않음

    • @user-cs4rx6yx6t
      @user-cs4rx6yx6t 3 년 전 +152

      조승연님 완전 모범생 아우라? 같은 느낌 남 ㅋㅋㅋ

    • @user-rr2hv1rw8x
      @user-rr2hv1rw8x 3 년 전 +165

      ㄹㅇ강의 하시는 교수님 느낌

    • @sinchon06
      @sinchon06 3 년 전 +539

      뭔가 나는 이게 정말 신기했어 너희도 그렇지 않니? 이런느낌...
      지적으로 다정해...ㅡ

    • @iamakorean1945
      @iamakorean1945 3 년 전 +60

      딱 정도를 아는 듯 아마 일본이민 물어보는 질문도 알았어도 아마 모른다고 헸을듯

    • @user-lk8ct7sg7l
      @user-lk8ct7sg7l 3 년 전 +88

      @@sinchon06 지적으로 다정하다는 표현 딱 맞다고 느껴지네요!

  • @user-pn9mx8yx7m
    @user-pn9mx8yx7m 3 년 전 +516

    세정대왕님 말고도 일제강점기땨에 우리나라의 언어를 지키기 위해서 국어 문법을 총정리하신 분들도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덕분에 고등학생은 울지만 ㅠㅠ 당신들이 있어서 우리가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를 씁니다 ㅠㅠ

    • @users-suewsjsv38
      @users-suewsjsv38 3 년 전 +17

      ㅇㅈ

    • @user-qi5xo7sq5p
      @user-qi5xo7sq5p 년 전 +50

      특히 주시경님께서 한글을 지키려 노력을 많이 하셨죠.

    • @whenever0807
      @whenever0807 년 전

      @@user-qi5xo7sq5p 주시경을 주시

    • @Bright_Future_tm
      @Bright_Future_tm 11 개월 전 +3

      이렇게 오타가 많아도 100%가 이해가 된다 미친 한글.

    • @user-jk1eg8ip9d
      @user-jk1eg8ip9d 10 개월 전 +3

      주시경 선생도 그렇지만 최현배 선생님을 위시한 한글학회 분들도 많은 노력을 하셨어요.

  • @user-cj1uu7mt3l
    @user-cj1uu7mt3l 3 년 전 +377

    보통 권력을 잡은자들은 백성들이 똑똑해 지는것을 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종대왕만은 그렇지 않았다. 그것만 보더라도 정말 둘도없는 왕이였다.

  • @user-Mocushura
    @user-Mocushura 4 년 전 +6623

    외국의 찬사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건
    " 한글은 한인간의 업적이 아니라 결국엔 인류자체의 업적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소수의 민족만 이글을 사용한다는 것은 엄청난 인문학적 사치다"

    • @chaeilim8968
      @chaeilim8968 3 년 전 +545

      누가 한 말인지, 매우 놀라운 극찬이군요.

    • @stanleyyoon4964
      @stanleyyoon4964 3 년 전 +40

      ㅇ.ㅈ~♥

    • @leokenygud
      @leokenygud 3 년 전 +202

      바꿔 말하면 니들이 쓰기엔 아깝다는 뜻으로도 들리네요.
      제가 너무 꼬인걸까요...

    • @depa7819
      @depa7819 3 년 전 +132

      @@leokenygud 그만큼 좋다 라고 생각할수도있지만 비꼬는것도 맞는듯

    • @yejunb6908
      @yejunb6908 3 년 전 +80

      @@leokenygud 인간이라고 한거보면 전인류를 얘기하는거 같은데요

  • @user-cb8eu6bl7m
    @user-cb8eu6bl7m 3 년 전 +9085

    이방원의 최대 업적 : 세종대왕 탄생시킴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3 년 전 +2340

      그 날 밤

    • @chocopie-yv9do
      @chocopie-yv9do 3 년 전 +189

      @@user-gw2zu5do2r 엌ㅋㅋㅋㅋㅋㅋㅋ

    • @sacepi9713
      @sacepi9713 3 년 전 +107

      @@user-gw2zu5do2r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aaaaasj_
      @haaaaasj_ 3 년 전 +108

      @@user-gw2zu5do2r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b1jy5sh9b
      @user-xb1jy5sh9b 3 년 전 +1919

      세종을 위해 싸그리 다 죽였음 그래서 세종이 그나마 견제 안받고 하고 싶은거 다 할수 있었음 ㅎㄷㄷ

  • @potochii4553
    @potochii4553 3 개월 전 +13

    조승연 진짜 대단함 지식도 방대하지만 화법도 그냥 머리에 쏙쏙들어오게 풀어내는 능력이 엄청남

  • @user-xp1gk9dx5q
    @user-xp1gk9dx5q 2 년 전 +51

    세종은 정말... 뭐였을까... 우리만의 문자를 만들어야겠다는 발상 자체가 경이로움...

  • @Physics_OT
    @Physics_OT 4 년 전 +2735

    11:44 지식인의 진짜 매력은 당당하게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했는데도 지적으로 보일 때

    • @TheVoynichhotel
      @TheVoynichhotel 4 년 전 +219

      심지어 귀여움도 챙기심 ㅠㅠ

    • @developedindex4765
      @developedindex4765 4 년 전 +335

      知之為知之,不知為不知,是知也。
      아는것을 안다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앎이다 -공자

    • @manhong1478
      @manhong1478 4 년 전 +50

      @@Seo_A01 공감. 가장 역겨운 게 어줍잖게 알면서 나대는 사람들

    • @user-cw4vi7vo5q
      @user-cw4vi7vo5q 4 년 전 +2

      ㄹㅇ

    • @EunjiLee-bk4eo
      @EunjiLee-bk4eo 4 년 전 +4

      쌉인정

  • @aqua5paliament748
    @aqua5paliament748 3 년 전 +5293

    한문을 알고 쓸줄 안다는게 어떻게보면 기득권세력들의 전유물이였을텐데...
    그 시대에서 제일 귀한 존재이며 권력의 중심인 임금이 글을 모르는 일반백성을 위해 한글을 창제했다니...
    진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은 세종대왕님일 수 밖에 없다

    • @user-rr2mq4sf2p
      @user-rr2mq4sf2p 3 년 전 +118

      주모~~~~~~~~~~~~~~~~~~~~세종뽕에 취한다

    • @Leejaewon653
      @Leejaewon653 3 년 전 +85

      ㄹㅇ 가슴이 웅장해진다

    • @user-gu1lc3fo2m
      @user-gu1lc3fo2m 3 년 전 +53

      @@jerrypark3050 어찌보면 세종대왕님의 아버지인 태종이 왕권을 강화한것도있음

    • @user-tt1gt3hq9b
      @user-tt1gt3hq9b 3 년 전 +4

      @@jerrypark3050 형제를 죽인건 맞지만 폭군이었나요?

    • @user-ou7up1xl1z
      @user-ou7up1xl1z 3 년 전 +51

      @@jerrypark3050 이방원은 무인보단 문인에 가까웠어요. 다른 형제들은 무골이었는데 이방원은 고려때 과거 급제해서 조선 왕 중 유일한 과거급제자 출신임.

  • @aaswswsws
    @aaswswsws 3 년 전 +221

    진짜 이거 보니 한글이 대단하긴 하다;;;
    타이핑도 쉽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고... 어떻게 한글 창제한건지... 참..대단해...

  • @jsd2420
    @jsd2420 년 전 +99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는 몇 세기를 내다보신 탁월한 능력이심.
    컴퓨터도 휴대폰도 아예 생각조차 못하던 시기에 그 기기에
    최적화될 문자를 창제하셨다니......그냥 존경할 뿐!
    더군다나 지금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 트랜드가 된 한류의 가장
    큰 일등공신이면서 기본 바탕은 역시 한글임을 우리는 알게 됨.

    • @dhdhdh16
      @dhdhdh16 년 전 +1

      지금 생각해 보니까 키보드보면 왜 ㄱㄴㄷㄹㅁ 이렇게 순서대로 안하고 ㅂㅈㄷㄱㅅ 이런 순서로 만들었는지가 궁금하네요 ㅋㅋㅋ

    • @NewJeans_ETA_
      @NewJeans_ETA_ 년 전 +1

      가장큰 업적은 세종대왕 굿즈가 아닐까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던디ㅋㅋ

    • @user-lk1xd7wr1n
      @user-lk1xd7wr1n 년 전

      👍

    • @user-hp5mu3nw7w
      @user-hp5mu3nw7w 년 전 +3

      ​@@dhdhdh16 자음의 배열은 쌍자음이 있는 ‘ㅂ, ㅈ, ㄷ, ㄱ, ㅅ’을 맨 윗줄에, 가장 자주 쓰이는 ‘ㅁ, ㄴ, ㅇ, ㄹ, ㅎ’의 자음을 중앙에 두었습니다.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ㄹ’에 집게손가락이 놓일 수 있게 구성한 것이죠.
      그리고 잘 쓰이지 않는 나머지 자음들은 가장 아래쪽에 배열했습니다.

    • @dhdhdh16
      @dhdhdh16 년 전 +2

      @@user-hp5mu3nw7w 아하 ㅋㅋㅋ 왜 그런지 이제 이해 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해용

  • @user-zr8qw1mk6q
    @user-zr8qw1mk6q 4 년 전 +4525

    언어학자가 강의를 하면서 부정+부정이 긍정이 되는 경우는 있어도, 세계 어디 언어에서도 긍정+긍정이 부정이 되는 경우는 없다고 강의하는데, 한 학생이 뒤에 앉아 있다가, "잘도 그러겠다." 고 말했다는거 생각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ony8193
    @wony8193 4 년 전 +1493

    조승연씨 똘똘한 애기상ㅋㅋㅋㅋㅋ 총명한신동느낌이에여 ㅋㅋㅋㅋㅋ

    • @user-mh2zv2fm2p
      @user-mh2zv2fm2p 4 년 전 +86

      김성주 아들 닮았어요ㅋㅋㅋㅋ 어른 민국이ㅋㅋㅋ

    • @user-we9sq3rr4p
      @user-we9sq3rr4p 4 년 전 +18

      젝스키스에 그 멤버였던 아들 닮았어요

    • @user-bq7wh3ib3f
      @user-bq7wh3ib3f 4 년 전 +13

      @@user-we9sq3rr4p 승재

    • @user-lg8tw5dq4x
      @user-lg8tw5dq4x 4 년 전 +16

      LocoMoco 맞아요 승재!승재 크면 딱 저럴것 같은 느낌 ㅋㅋㅋ

    • @user-rn6qe8zk9u
      @user-rn6qe8zk9u 3 년 전 +13

      울 친오빠랑 진짜 똑같이 생겼어요.
      눈 똥그랗게 뜨고 말하는 것까지, 뒷태까지 닮았는데도, 울오빠는 전혀 똘똘한 신동같이 보이지 않아요ㅋㅋㅋㅋㅋᆢㅠㅠ
      그래서 내 생각엔 그 내면이 똘똘한 아기같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 아닌가 싶다는ᆢ
      음ᆢ이렇게 말하니, 울 오빠의 의문의 1패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b6qc2tg5w
    @user-gb6qc2tg5w 2 년 전 +384

    6살 아들을 데리고
    한글 공부를 시작 했는데
    한글을 볼 때마다
    감탄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님께 감사드려요
    물론 아이는 한글배우는걸 힘들어하지만,
    한자를 비롯한 다른 문자에 비하면 배우기가 훨씬 쉬운 문자임이 틀림 없어요

    • @AF-qk8ty
      @AF-qk8ty 2 년 전 +1

      그거 알아요? 일반 유럽 국가 문맹율 1.4%고 한국 1.7%예요. 초등학생때만 한자 5000자를 외우는 일본은 1.2%로 세계 최저수준의 문맹율을 가지고 있어요.
      영어 알파벳 외우는거 성인이면 반나절이면 바로 가능하고 일본 가나문자 하루도 안걸릴거예요.
      31개 문자로 이루어져있다는 미얀마어도 길어야 한나절 캄보디아의 크메르어도 한나절 랑캄행 대왕이 1283년에 만든 태국어도 한나절 사실 표음문자중에 한나절 이상 걸리는 언어가 있기나 할까요?
      그 배우기 어렵다는 키릴문자 33개나 아랍 문자 29개도 사실 한나절이면 외우고도 남지 않을까요?
      사실 글자를 구성해야하는 한글보다는 다른 표음문자들이 쉽죠. 한국에서는 대졸자들 마저도 맞춤법 그중에서도 받힘문제에서 틀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가장 쉬운건 일어의 가나문자나 인도네시아어겠죠. 그건 적혀 있는 그대로 읽잖아요.
      한글은 적는 방법과 읽는 법이 상이한 경우가 때때로 존재하는대 일어나 인도네시아어 키릴 문자등은 그런 일이 없죠.
      사실 한글은 배우기 어려운 문자예요.
      과학적이지도 않고요. 창제자를 아는 첫번째 문자도 아니예요.
      타이어만 해도 1283년 람캄행대왕이 만들었고요.
      키릴문자는 9세기에 키릴로스라는 선교사가 만들었어요.

    • @user-yy1jg4ex4z
      @user-yy1jg4ex4z 2 년 전 +18

      @@AF-qk8ty 문맹률은 낮고 문해력이 떨어지는거지. 아니 무슨 유럽 문맹률이 1.4프로라는 근거는 어디서 나온거야.ㅋㅋ 좀 알려면 정확히 알고 작성 좀 하세요. 그리고 한국어가 어려운거지 한글이 어려운게 아니자나. 한국어랑 한글을 동일하게 이해하고 있는거 아니지?

    • @love_xxaplee
      @love_xxaplee 2 년 전 +4

      @@AF-qk8ty 각국의 문맹률은 검색해보지않아서 모르겠지만 당신의 개소리를 즐비하게 쓸 수 있게 해준 갓언어라는거는 알겠네요. 사실 한글은 배우기 어려운 언어가 아닙니다. 구음에서 자음을 따왔기 때문에 인지능력이 아직 발달되지않은 아이들에게는 받아드리기 힘들어서 처음에 시간이 조금 걸릴 뿐. 습득하고 난 이후에는 계속해서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고등교육받는 대졸자들이 맞춤법 틀리는건 그 사람 문제이지 언어문제일까요? 말씀하신 표음문자의 문제점도 알고 계시죠? 발음 그대로를 적기 때문에 단어를 적고 그 단어가 뜻하는게 어떤건지 받아드리는 사람이 알아서 판단해야해요. 하지만 한글은 앞과 뒤에 오는 각종 조사와 목적어 주어로 해당단어가 어떤건지 쓰고 말한 사람의 뜻을 읽고 듣는 사람이 바로 이해할 수 있어요. 문맹률로 언어의 쉽고 어려움을 판단하려하지마세요. 문맹률은 언어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입니다. 그럼 이만요.

    • @user-bj8pq3tf5e
      @user-bj8pq3tf5e 년 전 +1

      @장하다 5000자는 중국 상용한자 수이고 일본은 1600자 정도 된다 합니다 최근 일본어는 어려운 한자를 배제하고 가타카나나 히라가나로 바꾸어 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기저귀라는 뜻의 オムツ도 예전엔 御襁褓라고 한자로 썼었는데 어려운 한자들이라 가타카나로 많이 씁니다

    • @PHssaem
      @PHssaem 년 전 +2

      저는 한글 하루에 배웠어요

  • @Good10040
    @Good10040 년 전 +27

    아... 게스트 진정 훌륭하시다...
    이 프로그램이 몇 년도인건 중요치 않음요..
    지금 봐도 훌륭하니....👏👏👏

  • @tj8669
    @tj8669 3 년 전 +1793

    그쵸. 세종대왕님은 오히려 훈민정음에서 비롯된 한글의 유연성에 흐믓 하실테고
    오히려 맞춤법 제대로 못하면 무덤에서 우실 분은 주시경 선생님이죠.

    • @user-ym8wg2pc8h
      @user-ym8wg2pc8h 3 년 전 +5

      인저저저저젖저저ㅓㅇ

    • @yhgyeong0412
      @yhgyeong0412 3 년 전 +1

      혹시 주시경이 누군지 알수있을까요?

    • @tj8669
      @tj8669 3 년 전 +160

      @@yhgyeong0412 헐... 주시경 선생님을 모르세요?
      쉽게 말해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을 현대의 국어 맞춤법에 맞게 한글로 바꾸신 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yhgyeong0412
      @yhgyeong0412 3 년 전 +17

      @@tj8669 감사합니다

    • @user-xx4uh9fg9w
      @user-xx4uh9fg9w 3 년 전 +6

      대댓창 넘 귀여웡...

  • @AM-vb4gu
    @AM-vb4gu 4 년 전 +1918

    어째서 비빔밥은 영어표기로 비빔밥인데..
    전(부침개) 종류 즉 파전, 해물파전, 김치전 등은
    코리안스타일팬케익, 베지터블팬케익 따위로 불리거나 표기하는 것인가?
    이것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 @dantej4176
      @dantej4176 4 년 전 +262

      웃긴게 호떡도 코리아팬케익이라면서 해물파전도 코리아팬케익이라고함 이해안감:; 누가 그딴식으로 표현을 시작한건지

    • @richardkimn
      @richardkimn 4 년 전 +67

      원래 메뉴판보면 음식명은 현지발음으로 적고 작은글씨로 간단하게 재료와 조리법이 기재되어 있는게 기본 세계 공통입니다. 한국은 아직 그런거 잘몰라서 그런거죠.

    • @hongda8948
      @hongda8948 3 년 전 +5

      직관적이니 그렇게 쓰겠죠.

    • @user-kd7li9jw4u
      @user-kd7li9jw4u 3 년 전 +57

      왜 이렇게 프로 불편러지.. 비빔밥은 너무 유명해서 설명안해도 되는데 솔직히 외국인들한테 파전, 김치전 이렇게하는 것보다 코리안스타일펜케익하는게 더 이해잘되니까 배려해주는거지; 별걸 다;;

    • @eun7559
      @eun7559 3 년 전 +3

      맞습니다.

  • @bourneethan3190
    @bourneethan3190 3 년 전 +56

    단순히 백성을 위하는 왕이 아니었다면
    백성들이 문자를 쓰든 못쓰든 신경조차 안썼을텐데
    애민심이 얼마나 강하고 어질었으면
    문자를 직접 만들어서 배포할 생각을 하셨을까...
    참으로 어진 임금이시다

  • @user-xn8ri8vc3k
    @user-xn8ri8vc3k 2 년 전 +12

    조승연님 모르는 걸 모른다고 하니 더 보기 좋음...흔히 말하는 전문가들은 모든 걸 다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데 사람이 어떻게 완벽 할 수 있겠어요...

  • @user-sz4xe2mf2r
    @user-sz4xe2mf2r 3 년 전 +1645

    대체 세종은 몇백년을 앞서간거야.... ㅠㅠ 대단한 왕

    • @sarah-sz1vl
      @sarah-sz1vl 3 년 전 +64

      우리민족의 스승이신 세종대왕은 천재였다고 합니다.
      여러분야에 관심이 있고 업적도 많으십니다.
      보통 사람들은 3년을 봐야 하는 책을 세종대왕은 3개월만에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분이 백성들을 사랑하시어 남기신 업적이 시대를 초월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for_myyouth
      @for_myyouth 3 년 전 +18

      @Mark Eliot Zucker bersu 뚱뚱한 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ㅠㅠㅠㅠ 아 귀여우셔랍🥺🤍🤍

    • @user-di2el2dt7z
      @user-di2el2dt7z 3 년 전 +2

      @Ludwig van Beethoven 뒤끝 개심함 자기아버지 부하였던 이숙번도 조선실록 만드는데ㅡ이용하고 다시 유배 보냄 아버지 정적인 정도전을 역적이라 칭함

    • @user-hy1hv8he6i
      @user-hy1hv8he6i 2 년 전 +3

      @Ludwig van Beethoven 엄... 사진 속 그 분이시라면 하실 소리가 아니신데... 뒤끝은..

    • @user-kt2ml2gf2z
      @user-kt2ml2gf2z 2 년 전

      @Ludwig van Beethoven 세종대왕은 백성을 그렇게 위한 왕은 아니였음

  • @user-hi7rm4zg1n
    @user-hi7rm4zg1n 4 년 전 +1497

    갓종대왕
    킹종대왕
    빛종대왕
    샤인종대왕
    세종대왕

  • @user-pq4un1xc7v
    @user-pq4un1xc7v 2 년 전 +144

    전세계 글자중 유일하게 창제한 사람과 반포한 날짜를 정확하게 알고있는 글자

    • @aazzxxrrdd
      @aazzxxrrdd 2 년 전 +6

      키릴문자, 이누이트 문자, 체로키 문자, 태국 문자도 창제자랑 반포연도가 정확하게 기록되있음

  • @jindao600
    @jindao600 3 년 전 +31

    세종대왕에 이어
    핸드폰 키보드 천지인 만든 사람도 대단한듯.

  • @user-qg1hh5kq3z
    @user-qg1hh5kq3z 3 년 전 +2756

    세종대왕님: 허허 내가 맹근 글자로 예술을 하는구나
    주시경 선생: 야아아아아아악!!! 기껏 정리했더니 뭐하냐!!!!

    • @sanjung6314
      @sanjung6314 3 년 전 +292

      주시경 선생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아아아아악!

    • @user-dv5zc7yh9p
      @user-dv5zc7yh9p 3 년 전 +158

      죄송합니다!!!! 쌤!!!!!!!

    • @gkst3zip
      @gkst3zip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faf1206
      @afaf1206 3 년 전 +38

      대가리 박겠습니돳!!!!!

    • @user-oj4pz2gz3i
      @user-oj4pz2gz3i 3 년 전 +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좋아ㅋㅋㅋㅋㄱㅋㅋ

  • @user-uf7kd8dz4n
    @user-uf7kd8dz4n 3 년 전 +2956

    진심 전세계에서 문자 빨리 보내기 대회하면 대한민국은 한손으로 바른다.

    • @vink5378
      @vink5378 3 년 전 +550

      알았다는 의미로 보내는게 주제면 우리나라는 ㅇㅇ 하나만 보내면 되니까 ㅋㅋㅋㅋㅋㅋ

    • @zzzddd8103
      @zzzddd8103 3 년 전 +15

      @@vink5378 ㅋㅋ

    • @user-ps2ns3et7i
      @user-ps2ns3et7i 3 년 전 +51

      hahahaha ㅋㅋㅋㅋ 자음하나면 끝

    • @user-hs7et5cu2x
      @user-hs7et5cu2x 3 년 전 +154

      @@vink5378 ㅇ만 보내도 됨 ㅋㅋㅋ

    • @MANIMANI-xo8qm
      @MANIMANI-xo8qm 3 년 전 +77

      @@vink5378 그중 하이틴 들은 날라다니는 수준

  • @user-zk4el1ws3d
    @user-zk4el1ws3d 년 전 +25

    한글날 되면 이 영상 매년 보러옴. 볼때마다 세종대왕님께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 @hyuk7156
    @hyuk7156 2 년 전 +112

    이 영상을 보니 다시 한 번 한글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글의 우수성도 알 수 있었고, 한국말을 사용하며 살고있다는 사실이 참 자랑스러웠습니다.

  • @haeunlee5634
    @haeunlee5634 3 년 전 +5435

    핞굵삶띿듥읂 잃렇겛 썫돇 잟 앓않 듣짃..걵참 싢긿핛넮.ㅋ.ㅋ.ㅋ

    • @goat.in.hunger
      @goat.in.hunger 3 년 전 +1001

      전혀 이질감 없는 댓글ㅋㅋㅋㅋㅋ

    • @orangewhr
      @orangewhr 3 년 전 +2160

      입에 밥 가득넣고 말하는 느낌이닼ㅋㅋㅋㅋㅋㅋㅋ

    • @user-qk5et1gu6v
      @user-qk5et1gu6v 3 년 전 +1565

      복스럽게 드시네요

    • @lsynavy
      @lsynavy 3 년 전 +435

      저렇게 글쓰는게 더 신기하다...ㅋ

    • @user-xw9xp3qd7g
      @user-xw9xp3qd7g 3 년 전 +7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f5nd9xk1g
    @user-if5nd9xk1g 4 년 전 +2280

    12:15 이거 십분 공감. 10월 9일은 한글날이지 '한국어날'이 아닙니다. 생각보다 문자와 언어의 다른 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 @KT-zy8yy
      @KT-zy8yy 4 년 전 +128

      너무 많죠. 한글과 한국어 구별 못 하는...

    • @thiccthirdleg8610
      @thiccthirdleg8610 4 년 전 +67

      와 이거 진짜 인정 이거 차이모르는 사람 진짜 너~~~~~~무 많음 너무 답답해 유튜브 댓글에서도 많이보고 주변사람들 가족 친구안가리고 왜이렇게 기본적인걸 모르는 지 참;;

    • @paom
      @paom 4 년 전 +46

      @@thiccthirdleg8610 긍데 그럴만도 한게 유럽권은 알파벳으로 각국의 언어를 표기하기에 분리해서 인식하기 쉬운데
      한글은 대부분 한국어를 표기하기는데 쓰여서 그런듯
      그래도 그런 글 보면 많이 답답하긴 함 맨날 한글날에 외래어 쓰지 말기 이런거 하고

    • @KT-zy8yy
      @KT-zy8yy 4 년 전 +55

      제품 메뉴얼에도 영어,일어,독어,한국어라고 써야지, 한글이라고 써놓으니 사람들이 더 헷갈리는 것 같네요.
      영어vs한국어 / ABC알파벳vs한글.

    • @user-ky2ob5de8w
      @user-ky2ob5de8w 4 년 전 +5

      @@paom 맞아요 한글은 한국어든 외국어든 거의 모든 언어에 대한 표기가 가능하고 그 덕분에 많은 외국어 단어들이 더 이상 외국어가 아닌 외래어로서 더 빠르게, 잘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인데..

  • @user-py1zc3ps1y
    @user-py1zc3ps1y 2 년 전 +51

    진짜 한글 없던 때의 우리나라말 발음 영상 보면 진짜 세종대왕님께 저절로 감사하게 될 거야..

  • @leelm2176
    @leelm2176 2 년 전 +50

    코로나가 오기 전에 우연히 선착순무료입장으로 조승연작가님의 인문학 강연을 들었던 적이 있는데 90분 정도의 시간동안 물 한잔도 안마시고 한번의 버벅거림없이 강연하시는거 보고 엄청 놀랬음 저한테 인문학에 대해서는 아주 낯선 주제인데 아직까지도 강연내용이 머리에 남아있네요

  • @hololo1452
    @hololo1452 4 년 전 +1041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이랑 대화할일 있으면 최소한 기분을 위해서라도 '한국어할줄 아세요?' 라고 할수 있는 자신감이 있었으면 함.

    • @GGUMI331
      @GGUMI331 4 년 전 +66

      동의합니다 물론 우리나라 자체가 주변 국가에 비해 인구 수도 작고 국력도 비교적 낮기 때문에 몇 년만에 이뤄질 수 있진 않겠지만요

    • @hatemenowthankmelate9929
      @hatemenowthankmelate9929 4 년 전 +118

      한글은 매우 쉽지만 한국어는 매우 어려운 언어에 속해요

    • @user-zh5qp2cq2m
      @user-zh5qp2cq2m 4 년 전 +2

      @@GGUMI331 작고×적고○

    • @heewonJ-ys2og
      @heewonJ-ys2og 4 년 전 +83

      근데 완전 다른문젠데 외국인보면 내영어회화를 확인해보고싶음ㅋㅋㄱㅋㅋㅋㅋㅋㅋㄱㅋㅋㄱㅋ

    • @user-qd5uq6rl2j
      @user-qd5uq6rl2j 4 년 전 +15

      @maison boy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간단한 회화정도는 배워서 해는게 좋지않을까요? 우리가 다른나라를 가면 간단한 단어라도 외워서 가는것처럼

  • @user-pu1lm5zm5d
    @user-pu1lm5zm5d 4 년 전 +1581

    후세가 이렇게나 칭찬을 해줄줄이야...ㅎㅎ 자랑스럽군

  • @end-hy3sm
    @end-hy3sm 2 년 전 +12

    진짜 백성을 위해 글자 만든 왕은 우리밖에 없어요🥰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user-fv3yr6ns5z
    @user-fv3yr6ns5z 3 년 전 +8

    비정상회담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왔음 좋겠어요~~!! 너무 유익해서 좋았던 프로~^^

  • @dgdrwweqwq
    @dgdrwweqwq 3 년 전 +2839

    세종대왕님이 지금 다시 오신다면
    "내가 만든 글자로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니 레알 지리고 오지는 각이로구나 허허" 하실듯

    • @junyoungmoon9130
      @junyoungmoon9130 3 년 전 +321

      말투가 한석규 빼박인데 ㅋㅋ

    • @ILUVFRY170
      @ILUVFRY170 3 년 전 +277

      어엿비 녀기셨던 백성들이 한글을 오지게 유연히 쓰고 있사옵니다ㅠㅠ

    • @hgs3984
      @hgs3984 3 년 전 +42

      @@junyoungmoon9130 ㅋㅋ음성지원 되네

    • @user-di6vm7mr9f
      @user-di6vm7mr9f 3 년 전 +5

      전혀 안그럴듯;;

    • @andyj4695
      @andyj4695 3 년 전

      @@user-di6vm7mr9f ㄹㅇ

  • @bluemoon8679
    @bluemoon8679 4 년 전 +3056

    세종 대왕 님이 없었으면 우리는 아마 한자나 일본어를 쓰고 있겠지.....
    세종 대왕 님이 자식 농사까지 잘했다면 퍼펙트 였을텐데.... 하긴 나랏일 하느라 자식 교육에 신경 쓸 시간이 없었을 듯....

    • @user-gn4fr7qz5c
      @user-gn4fr7qz5c 4 년 전 +771

      세종대왕님 첫째아들이 문종인데 굉장히 똑똑했어요! 측우기도 만들고 세종대왕님의 프로젝트에 자주 참여하고, 군사기술에 관심이 많았어요. 근데 그분이 병으로 일찍 돌아가시고 문종의 아들인 단종이 올라가게되서 문제가 된거에요.
      세종대왕님 자식농사는 잘했어요ㅠㅠ 세종대왕님이랑 문종이 죽고나서 문제가 된거지.. (물론 세조도 정치자체는 잘했어요! 말이 많아서 그렇죠😭)

    • @mulaeng-i
      @mulaeng-i 4 년 전 +568

      자식농사를 너무 잘지어서 왕재가 될만한 왕자들을 너무 많이 낳았다는 것....ㅠ 뭔가 조선왕조 전체 왕자 운의 대부분을 세종한테 몰빵해준 것 같아요. 만약 세조, 안평대군 등등 왕자들이 조선 후기에 태어났다면 좋지 않았을까 상상해 본 적도 있어요. 다들 문무가 뛰어났으니...ㅠㅠ

    • @k9196747064
      @k9196747064 4 년 전 +63

      테츠진 일본어도 우리나라 언어인데....

    • @user-py2bu4lj2x
      @user-py2bu4lj2x 4 년 전 +58

      민영준 많은 영향을 줬지만 아님

    • @joy8637
      @joy8637 4 년 전 +121

      한글이 창제되지않았어도 일본어를 쓰고있진 않겠죠..

  • @user-ug1ey6gm9b
    @user-ug1ey6gm9b 2 년 전 +78

    조승연님 넘 지식인같고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와요 볼때마다 대단하다 생각해요

  • @user-je3ym3pf9z
    @user-je3ym3pf9z 2 년 전 +64

    굉장히 유익한 영상인 것 같습니다 ㅎㅎ. 한글의 특징과 우수성에 대해 잘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나라가 가지고 있는 문자의 특성도 한글과 비교하여 더욱 잘 알게 되었습니다.

  • @sindorim_
    @sindorim_ 3 년 전 +1943

    중국 영어 드립 우리나라랑 비슷하네 ㅋㅋㅋㅋ
    listen listen I cant listen - 듣자듣자 하니까 못들어주겠네 ㅋㅋㅋㅋㅋ

    • @user-zt4rx9gn1g
      @user-zt4rx9gn1g 3 년 전 +3

      어떻게 읽나요??

    • @user-uf3th4mj2o
      @user-uf3th4mj2o 3 년 전 +6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emesis9436
      @nemesis9436 3 년 전 +30

      @@user-zt4rx9gn1g 듣자 듣자 하니 못들어주겠네

    • @akielkorea
      @akielkorea 3 년 전 +142

      ㅋㅋㅋ유명한거 하나 더있죠. You car car me car no car.(유카카미카노카)-니 차는 차고 내차는 차도 아니냐?

    • @user-hb6jc2sq7z
      @user-hb6jc2sq7z 3 년 전 +119

      자매품 See see i cant see -> 보자보자 하니 못 봐주겠네

  • @tkideks6520
    @tkideks6520 4 년 전 +964

    7:34 우리나라에서 듣자듣자하니 못들어주겠네를 listen listen i cant listen 으로 쓰는거랑 비슷한거 아닐까ㅋㅋㅋㅋㅋ

    • @user-mt6ke6yw1h
      @user-mt6ke6yw1h 4 년 전 +104

      미친ㅋㅋㅋㅋ영어가 이렇게 간단하고 쉬운 언어였나ㅋㅋ

    • @user-xu5dg3eu5y
      @user-xu5dg3eu5y 4 년 전 +34

      중국어보단 영어가 간단함ㅋㅋ

    • @inju5649
      @inju5649 4 년 전 +20

      ㅋㅋㅋㅋㅋㅋㅋㅋ이해가 단번에 되네여

    • @nanonuna0.0
      @nanonuna0.0 4 년 전 +7

      유캔 = 니넝(능) 이런식으로 ㅋㅋㅋㅋ
      그냥 한자 뜻 바로 영어로 하는거라 님 말 맞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굿굿 스터디도 하오하오 쉨ㅋㅋㅋㅋㅋㅋㅋㅋ

    • @leesoocheol4426
      @leesoocheol4426 4 년 전 +50

      you dabdab you run(답답하면 니들이 뛰든가)

  • @damoaq4041
    @damoaq4041 년 전 +12

    난 솔직히 모든 발음을 표기할 수 있다? 까지는 동의할 수 없지만 한글은 조립식으로 쓴다는 게 제일 신기한 영역이라고 생각함ㅋㅋㅋ 효율성도 지리고 다른 문자들 다 독립적인 알파벳을 왼>오로 연결하거나 아예 문자 하나가 하나의 의미. 이런 식인데 한글은 조립할 수 있어서 경우의 수가 엄청 많음. 창의적이기도 하고

    • @modularsolarid2000
      @modularsolarid2000 년 전

      그만큼 한 글자에 최소 1개 이상의 자음과 모음이 조합되어야 하기에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 입장에선 더 복잡하고 애로사항이 많다는 이야기일 수 있음.

    • @damoaq4041
      @damoaq4041 년 전

      ​@@modularsolarid2000 글쎄 표의문자에 비해서는 익히고 나면 읽기 쉬운 편이라 생각함. 라틴 알파벳에 비하면 경우의 수가 많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발음법이 어려운 편은 또 아니니까.

    • @modularsolarid2000
      @modularsolarid2000 6 개월 전

      @@damoaq4041 발음법 환장할 노릇인데? ㅋㅋㅋ "읽다" 와 "읽어"의 발음법 차이만 봐도 외국인들 입장에선 그냥 헬 그 자체임

  • @Initiator42
    @Initiator42 2 년 전 +7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계속 남아있어야하는데..

  • @kihwanlee3598
    @kihwanlee3598 3 년 전 +861

    출연진들이 쟁점을 잘모르는거같네. 왜래어/외국어때문에 파괴되는건 한글이아니고 한국어임. 한글이 많은것을 표기할수있는 대단히 자랑스러운 문자인것과 별개로 문화사대주의때문에 파괴되는건 한국어와 우리의 정신임. 요리사는 촌스럽고 쉐프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갖는다면 자신과 사회를 한번 돌아볼필요가있다고생각함.

    • @McLee
      @McLee 3 년 전 +30

      동의합니다

    • @wns3939
      @wns3939 3 년 전 +10

      외래어

    • @JJJ-zh5wo
      @JJJ-zh5wo 3 년 전 +7

      킹치만 쉐프가 고급지게 느껴지는걸 ㅠㅠㅠ 나는 틀린거 같아...

    • @white__eye
      @white__eye 3 년 전 +46

      요즘 한국어로 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래어 너무 과도하게 많고(팩트, 쉐프, 워딩 등) 영어간판도 ㅈㄴ 많아서 걱정됨. 타 문화를 배척할 필요도 있어보임. 너무 잠식당해

    • @DrJobam
      @DrJobam 3 년 전 +46

      맞아여 외래어때문에 한국어가 파괴되고 있는점도 많은데 외래어를 들여와서 언어 표현이 확장되고 더 예리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점도 많다고 봅니다. chef 를 단순히 요리사cook라고 하면 그 의미가 퇴색되기때문에 그대로 가져다 쓰는것도 있는 것처럼요. chef 는 단순 요리사가 아니라 executive 의 의미가 들어갑니다. 주방장의 개념에 더 가까운데 chef 는 주방밖에서 하는 역할도 많기때문에 주방장으로 바꿔 쓰기에도 한계가 좀 있죠. 일단 국어를 일정 수준이상 탄탄히 교육시킨 상태에서 더 넓은 세상의 지식과 미묘하게 다른 표현을 다루기 위해 다른 언어들을 가져와 흡수하는것도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 @oow3735
    @oow3735 4 년 전 +775

    세계에서 유일하게 누가 만든것인지 알고 언제 만들어진지 알수있는 글자임

    • @yougot7745
      @yougot7745 3 년 전 +133

      @Don Park 그건 문자를 창제한게 아니라
      다른 문자를 가져와서 변형 및 각색한거죠.

    • @solidhighlighter
      @solidhighlighter 3 년 전 +15

      HY Ko 흠 이사람은 위 글에 대해 반박한 거고 그럼 반박이 맞는데 왜 그러시는지....

    • @tylerqvedo8909
      @tylerqvedo8909 3 년 전 +8

      @@yougot7745 체로키 문자, 캐나다 원주민 문자, 점자

    • @user-wh9ci2sv5q
      @user-wh9ci2sv5q 3 년 전

      티벳이여 독립하라

    • @tylerqvedo8909
      @tylerqvedo8909 3 년 전 +4

      @SONG MIN 문자가 곧 약속이죠. 다른 사람이 보면 구불텅한 그림으로 보일 형상을 한 공동체에서 뜻을 정해 합의해서 쓰는 약속.참고로 점자는 루이 브라유가 고안했고 사전 찾아보시면 문자라고도 되어있습니다. 찾아보면 응코문자, visible speech 등등 다른 문자 사례들도 많습니다.

  • @Riri-hs3bo
    @Riri-hs3bo 년 전 +6

    세종대왕님 한글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 @gloss_y1196
    @gloss_y1196 3 년 전 +47

    조승연 작가님 진짜 너무 유익한 방송 해주시네ㅜㅠㅠ잠 안자고 죄책감없이 보고있다고 ㅋㅋㅋㅋㅋㅋㅋ

  • @user-jd9go3tu2i
    @user-jd9go3tu2i 4 년 전 +463

    조승연 진짜 아는거 겁나 많다
    뇌섹남의 표본같네 남자가봐도 개멋있네

    • @user-tv9rx8bp7u
      @user-tv9rx8bp7u 4 년 전 +20

      아는거 얘기할때 눈이 빛남...설득 개잘시킬듯

    • @Dustcinema2021
      @Dustcinema2021 4 년 전 +6

      지식보다, 지혜가 뇌색이야.

    • @user-jx6xp8ch8e
      @user-jx6xp8ch8e 4 년 전 +2

      @@Dustcinema2021
      직식을 쌓는그 숨겨진 과정도 섹시하게 봐야지
      왜 언어 많이 알면 뇌색이라함?
      언어를 많이 안다는건 그 스키마가 섹시하게 발달되어 있기에 그런 스키마(지혜)를 보고 하는말인거임?

    • @user-qk7tt3md8f
      @user-qk7tt3md8f 4 년 전 +4

      @@user-jx6xp8ch8e 혼자 뭔 개소리를 하는건지

    • @user-re8ow1hs6q
      @user-re8ow1hs6q 4 년 전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ㄱㄱㄱㄱ

  • @lybe930
    @lybe930 4 년 전 +720

    다음 시즌 엠씨 조승연님이 해주시면 안되나요? ㅠㅠ 넘 찰떡인데...

    • @user-on4eb7zo9p
      @user-on4eb7zo9p 4 년 전 +6

      하리보우유 프사ㅋㅋㅋㅋ아베짱 수염ㅋㅋㅋㅋ

    • @user-kk5ue9my2v
      @user-kk5ue9my2v 4 년 전 +4

      프사 욕박을려고 들어왔다가 뭐지..? 했넼ㅋㅋ

    • @yungyeonglim359
      @yungyeonglim359 4 년 전 +34

      조승연씨는 강연쪽이 맞는듯 게스트보다 할얘기가 너무 많아서 거의 원톱으로 듣고싶음. 설민석 st?

    • @ziltoakk
      @ziltoakk 4 년 전 +1

      아넘좋♡♡

    • @backjiiofdameul533
      @backjiiofdameul533 4 년 전 +3

      헐 저도 그생각 개인적으로 이분 책들 읽고 언어를 포함한 역사나 문화 같은 것도 어원이나 그 나라를 이해하는데 도움 많이 됐는데 비정상회담에 나오실 때마다 진짜 너무 재밌고 재미못지않게 유용하고 즐기면서 지식을 쌓는기분!!

  • @user-zk8nr8pi9h
    @user-zk8nr8pi9h 2 년 전 +3

    아름다운 한글을 잘 이해하고 있는 조승연님
    짱👍👍👍👍👍

  • @user-lp9lk8op2p
    @user-lp9lk8op2p 년 전 +11

    세종대왕님 이하 한글을 만들며 힘을쓰신 모든 분들 감사해요~~

  • @WongiLee
    @WongiLee 4 년 전 +898

    한글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표기 기대로 발음이 되기 때문에, "발음기호"가 따로 필요 없는 문자라는거지요. 이런 사례가 거의 없다고 배웠습니다

    • @user-dp9cm8cv8j
      @user-dp9cm8cv8j 4 년 전 +41

      @Alcephalus buselaphus 이 댓글 너무 귀여워요. ㅠㅠㅠㅠ

    • @jyzzs
      @jyzzs 4 년 전 +3

      가나도 그래요!

    • @Autumn_Midnight
      @Autumn_Midnight 4 년 전 +18

      "발음기호"가 국제음성기호(IPA)말씀하시는 걸까요? 한글은 성조, 억양, 강세, 리듬, 음장을 기록하지 못하는 문자입니다. 한어병음(한자와 다른 표음문자)이 성조를, 가나(마찬가지로, 한자와 다른 표음문자)가 장음을 표시할 수 있는 것과 다르죠. 다만 한글은 모양이 간단하여 외우기 쉽고, 한 글자에 한 음절을 표시하여 공간 활용이 좋기 때문에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ㅎㅎ

    • @user-yb9jn7uh1p
      @user-yb9jn7uh1p 4 년 전 +15

      @Alcephalus buselaphus 한국말은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음

    • @user-eg8hj2qk1m
      @user-eg8hj2qk1m 4 년 전 +36

      @@Autumn_Midnight 좋은 말씀이신데 몇가지만 첨언하자면 일단 한어병음과 가나문자는 표음문자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한글에선 성조의 표시가 사라졌지만 훈민정음엔 방점을 이용해 성조의 표시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글이 성조, 억양 등등의 표기방법이 없는 것은 아마 현재 쓰는 한국어에서 그 자질들이 언어의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합니다. 즉 쓸 필요가 없어서 안 만든게 아니냐 하는 거죠

  • @____Michin____
    @____Michin____ 4 년 전 +222

    뭐야 조승연 저 분은 알파고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똑똑행ㅋㅋㅋㅋ 멋이똬

    • @user-gd1rt6yt5u
      @user-gd1rt6yt5u 3 년 전 +2

      린종
      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

  • @purplebutterfly0215

    세종대왕님 평생을 바쳐서 백성을 위해 글자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 @sweetbean0510
    @sweetbean0510 년 전 +10

    조승연님 감탄스럽네요 진짜 이야기 하실때 빠져드네.... 넘 스마트하시고 딕션도 와우~

  • @mycometheroes
    @mycometheroes 3 년 전 +759

    오늘날의 우리가 한글의 제대로 된 원리를 알 수 있는 이유는 훈민정음 해례본을 끝까지 지켜주신 간송 전형필 선생님덕분입니다. 전형필 선생님도 함께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 @kkkkk1501
    @kkkkk1501 4 년 전 +1471

    한국어 또 좋은거는 번역기로 치면 안나오지만 한국인들은 다 알아듣게 적을 수 있다는 거...ㅋㅋㅋㅋ 외국 숙박후기보면 웃긴거 겁나 많음ㅋㅋㅋㅋ

    • @HolxKo
      @HolxKo 4 년 전 +71

      그런거는 다른 언어도 가능함 ㅋㅋ

    • @David-Davis-
      @David-Davis- 4 년 전 +15

      고양이양펭귄곰강아지 그렇게따지면 다 되죠..

    • @lone2781
      @lone2781 4 년 전 +203

      왜굮워눈 이뤈겨 얀뒈잔와요

    • @Terra700kg
      @Terra700kg 4 년 전 +109

      HS B 와나 뭐가 이상한지 몰랐잖아요 ㅇㅅㅇ

    • @user-vt4pd3ku6z
      @user-vt4pd3ku6z 4 년 전 +60

      @@startleturtle 이건 거의 모든 언어 다 가능해요

  • @Giggle958
    @Giggle958 2 년 전 +1

    맞춤형 글자니까..
    자소-음소의 대응이 규칙적이고
    음절단위로 표기하는것.. 세종대왕님 사랑합니당♡

  • @user-yf2ti8rj7p
    @user-yf2ti8rj7p 3 년 전 +1

    각 나라를 대표하는 언어 를 주제 삼아 토론 하시는데 점잔은 슈트 차림이 참 격 이 있네요..품격있어 보여서 모르는 분들임에도
    인격적 으로 보입니다..넘 좋습니다
    게다가 우리 한국말의 뛰어난 우수성
    을 피력하시는 분의 언어 지식 참 휼륭하십니다

  • @user-fr2hi8lq9k
    @user-fr2hi8lq9k 4 년 전 +873

    근데 약간 뭔가 러시아 사람들은 초창기 일리야 처럼 나라의 문화 라든가 배경 때문에 남한테 잘 안웃고 항상 정돈된 느낌으로 있는것 같은? 그런느낌이 있는것 같다.

    • @jy_vlog
      @jy_vlog 4 년 전 +4

      @지노 그러게요, 대단하시네용ㅎㅎ

    • @great7880
      @great7880 4 년 전 +4

      언어가 문화를 만듭니다.

    • @jub1089
      @jub1089 4 년 전 +6

      공산주의 나라 사람들이 약간 그런거같아요

    • @juheerooo
      @juheerooo 4 년 전 +56

      근데 저거 매우 흥미있는 표정이에요...ㅋㅋ

    • @TheConFuoco
      @TheConFuoco 4 년 전 +4

      @@juheerooo 오와 신기하네요!!

  • @user-tt1qr6bp6o
    @user-tt1qr6bp6o 4 년 전 +360

    세종대왕은 언어학에 관심이 많았던 왕이 아니라, 백성을 너무 사랑했던 왕이 정답이 아닌가요.

    • @user-qw2nu6jz6n
      @user-qw2nu6jz6n 4 년 전 +14

      님이 말하고자 하는게 뭔지 알겠습니다만 정답이란거 자체가 없습니다 그러니 굳이 나눌려고 구분할려고 정의할려고 하지마세요 인생 피곤해집니다

    • @user-tt1qr6bp6o
      @user-tt1qr6bp6o 4 년 전 +21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가 백성을 어여삐여겨 만들었다고 적혀있기에 드린 말씀일뿐인데요. 한글을 만든이유가 언어학관심있어서 만들었던게 아니란거에요. 정답이란거 자체가 없는게 아니고 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어떡하면 배불리 먹고 잘살게 하기위해서 , 기득권세력인 양반들의 전유물이었던 한문대신 읽고 쓰기 편한 글자를 만들어 백성들이 어려움이 있을때 임금에게 알리고 임금이 백성에게 하고싶은말을 전달하고자 했던겁니다. 백성들이 글자를 몰라서 겪는 최소한의 억울함을 없애고자 해서 만든것이 한글이란말입니다. 언어학적으로 세종대왕이 남다른 천재성이 있긴 했을지라도 만든목적은 그것이 아니란걸 말씀드린거에요. 이것이 정답이 아니면 뭐가 정답입니까. 한글말고도 세종이 만들고 신하들에게 연구하게 만들었던 각종발명품이나 업적을 보더라도 세종은 백성을 많이 사랑하고 아꼈던 임금이란 생각이 저의 결론입니다.

    • @user-qw2nu6jz6n
      @user-qw2nu6jz6n 4 년 전 +8

      @@user-tt1qr6bp6o 말 안해도 온 국민이 다 아는걸 님처럼 아는척 하면서그렇게 사는게 피곤하단게 제 결론입니다

    • @user-qw2nu6jz6n
      @user-qw2nu6jz6n 4 년 전 +3

      @@user-tt1qr6bp6o 그럼 님 앞에서는 세종대왕은 언어학에 아예 관심이 없던 왕이 되어야하는건가요? 프로불편러야 뭐야

    • @user-tt1qr6bp6o
      @user-tt1qr6bp6o 4 년 전 +1

      반말 까기 시작한겁니까? 설마 실체가 조승연은 아니라고 믿고싶다. 조승연이 방송에서 잘못말한 팩트에 대해 내 생각을 질문한건데, 앞뒤 분간 못하는 사람이 나한테 덤비다니. 토론을 원한다면 언제든지 받아주지만, 일단 찬물에 세수부터 하고오는게 순서인듯.

  • @KM-kz2ki
    @KM-kz2ki 년 전 +1

    비정상회담 아주 유익하게 본 1인.조승 연 팬이 됐지요.세종대왕 의 한글 지음.위대하고 감사해요.

  • @user-mn1cz1zk9s
    @user-mn1cz1zk9s 년 전 +3

    조승현씨오랜만에 반갑네요. 박식함은 항상 놀라며 좋네요. 모두다 반갑네요. 한글의 위대함을 세계인들의 칭찬 뿌듯하네요.

  • @rule1518
    @rule1518 4 년 전 +208

    한글의 위대함은
    게임에서 싸울때 진가를 발휘한다
    욕쓰는순간 평균타수800타 그냥넘어감

  • @habin411
    @habin411 4 년 전 +448

    조승연씨 지식도 풍부하시고, 중간중간 의견 물어볼 때 보면 자기 의견도 진짜 조리있게 흥미있게 말하신다. 그리고 그냥 말하는 태도에서부터 여유로움과 자신감이 느껴져서 듣기 너무 좋은듯...

  • @user-bi6hs8xv4s
    @user-bi6hs8xv4s 2 년 전 +27

    세종대왕님이 만드신 한글이 너무 멋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다른나라들의 언어들 또한 너무 신기하고 재밌었다.

  • @user-wv7nh3gd6u
    @user-wv7nh3gd6u 2 년 전 +3

    할머니가 이제 이런거 볼줄알았어요~ 감사해요 젊은이들 존경합니다

  • @bjjo6883
    @bjjo6883 4 년 전 +398

    한글은 진짜 고마운 문자입니다. 아마도 한글 아니었으면 내이름도 문자로 표기 못했을겁니다. 그 증거로 중학교까지 한문으로 내이름을 쓴 기억이 나는데 지금은 한문으로 적는건 다잊어버리고 이름의 뜻만 알고있습니다.

    • @junjun36
      @junjun36 4 년 전 +6

      한글없었어도 솔직히 영어나 일본어나 쓰고는있것지ㅋㅋ이름 못쓴다는건 개오바지

    • @user-bk5wp2xb8e
      @user-bk5wp2xb8e 4 년 전 +7

      혹시 연세가 있으신가요...??

    • @user-tx9ww7fc8o
      @user-tx9ww7fc8o 4 년 전 +21

      @@junjun36
      어휴 답답해

    • @mybloodyvalentine2316
      @mybloodyvalentine2316 4 년 전 +4

      @@junjun36 한글 없었어도 *라틴문자나 *가나 쓰고있었겠지

    • @freedamu
      @freedamu 4 년 전 +1

      @@mybloodyvalentine2316 라틴문자는 영어를 포함한 수많은 언어들을 표기하는 수단입니다. 그래서 영문이 더 적절하겠네요

  • @user-ue8sk3tc2t
    @user-ue8sk3tc2t 3 년 전 +159

    한글정도면 국뽕에 취해도 됨.

  • @smartseok
    @smartseok 3 년 전 +12

    아니 세종대왕님은 언어학에만 관심을 가진게 아니라 농법, 천문학, 의학 진짜 전분야에 다 관심 가지고 업적이 넘쳐남...

  • @jungsukkim7731
    @jungsukkim7731 년 전

    조승연씨는 언제봐도 흐뭇해요.
    대한민국을 위해 많이 공헌 하시길..

  • @qkrrlwjdxlk7045
    @qkrrlwjdxlk7045 3 년 전 +306

    그림 형제가 진짜 grimm 형제였구나 처음 알았네 ㅋㅋㅌㅋㅋㅋㅋ

    • @user-fc1ln3yl2q
      @user-fc1ln3yl2q 3 년 전

      저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dj2ez1bo2s
      @user-dj2ez1bo2s 3 년 전 +37

      저는 어렸을때 그림형제가 그림을 넣어 만든 동화책인줄 알았어요;;
      나중에 알고보니 언어학자이고 독일설화들을 방대하게 수집하고 큰 업적을 남겼다죠
      그런데 실제 그 이야기들을 어린이들이 보기에
      잔혹한 것들이 많아 조금순화해서 지금 아이들에게 읽혀지고 있다고 해요~

    • @user-kn9zd5bi6t
      @user-kn9zd5bi6t 3 년 전 +1

      이 영상에서 배운건
      그림 형제 그림이 이름이 '그림' 이라는거

    • @sitibon4603
      @sitibon4603 3 년 전 +1

      picture brothers

    • @Domestic_egg
      @Domestic_egg 2 년 전

      게임할때 나오는 그림실드의 그 그림임ㅋㄱ
      Grim ㅋㅋㅋ 그림그려서 그림 아님ㅋㅋ

  • @swanq12
    @swanq12 4 년 전 +580

    조승연편은 다 재밌엉!!

  • @i9og7i3
    @i9og7i3 2 년 전 +28

    12:28 이거 정말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신 말씀!! 이 말을 듣고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어요🥺 과도한 신조어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판적이지만, 매년 생겨나는 유행어들을 보며 더 즐길 수 있게 해주신... ㅠ_ㅠ💕💕

  • @user-hd9db7wb3j
    @user-hd9db7wb3j 5 개월 전 +3

    백성을 언어에 관심이 많은 왕이 우리왕이라 너무 너무 자랑스럽다ㅠㅠ🙇‍♀️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dr.prometaus
    @dr.prometaus 3 년 전 +953

    세계에서 제일 배우기 쉬운 글자는
    한글
    세계에서 제일 빠르게 배우는게 가능한 글자는
    한글
    그런데 세계에서 제일 배우기 어려운
    언어 탑4에 들어가는
    한국어
    라는 사실

    • @goat.in.hunger
      @goat.in.hunger 3 년 전 +168

      한글과 한국어는 다르니까‥

    • @user-cz5cy1ud1k
      @user-cz5cy1ud1k 3 년 전 +229

      세계에서 배우기 어려운의 기준이 서양권이라서 그래요.
      가장 먼 언어면 가장 어려운 건 당연한거죠
      그게 바로 동아시아권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기 힘들어하는 이유이구요.

    • @Megatondusik
      @Megatondusik 3 년 전 +10

      실제적인 통계가 있나요? 없으면 ㅋㅋ

    • @dr.prometaus
      @dr.prometaus 3 년 전 +49

      @@Megatondusik 있습니다
      뭐 영어권 국가에서 내린 통계라 그렇치만
      한국어를 배우는데 총 2288시간이.걸린다고 합니다

    • @user-cz5cy1ud1k
      @user-cz5cy1ud1k 3 년 전 +48

      @@Megatondusik 있습니다.
      글자가 제일 쉬운 글자인 이유는 창제이유부터가 글을 배우지 못 하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글자인 뿐더러 애초에 문자자체가 많이 없어요.
      한국어가 어렵다라는 말보단 서양권에서 제일 먼 말 중 하나가 한국어이기 때문에 서양인 기준 제일 어려운 언어가 맞습니다.
      일본인이나 중국인 기준에선 한국어가 쉽지만 언어의 공통성이 없으면 없을수록 그 언어가 어려운거죠
      자 이제 님 차례입니다.
      이게 왜 국뽕인지는 모르겠는데 한글보다 더 쉬운 문자가 있다면 증명해보세요.
      서양기준 한국어보다 어려운 언어가 있으면 증명해보세요.
      증명 못 할 시 님의 의견은 그냥 헛소리에 지나지 않는겁니다.

  • @bodresaint3223
    @bodresaint3223 3 년 전 +457

    나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의 시들의 표현들 즉 한글로만 표현할 수 있는 그 표현들이 영어나 다른 언어로 해석되서 그 표현력이 좀 떨어질때? 너무 아쉬움. 외국인들도 이런 느낌(?)을 받으면 좋을텐데 막상 해석하면 너무 간단한 표현임 ㅠㅠ

    • @appetit7
      @appetit7 3 년 전 +25

      그러니깐요ㅋㅋ말하는건 우리보다 풍부하게 말하는데 시적표현은 의외로떨어짐

    • @BBDbabidibu
      @BBDbabidibu 3 년 전 +70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번역 절대불가.

    • @user-uh5ow6df5k
      @user-uh5ow6df5k 3 년 전 +131

      그게 우리나라에서 노벨 문학상이 나오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함. 영어로 해석하면 한글만의 아름다움이 사라짐. 예를 들어서 아름답다,수려하다,미려하다,유려하다 등등 한국 사람에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같은뜻 단어들이 많음. 저것들 다 영어로는 '뷰티풀'
      알쓸신잡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다룬적 있는데
      신하 : 전~~하,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신의 불충이 어쩌고 저쩌고 죽을죄를 어쩌고 저쩌고해서 어떤 벌이라도 달게 어쩌구저쩌구~ 통~촉~하여 주십시오. (영어번역=i'm sorry, sir)
      왕 : 신하는 들으라. 네 비록 지은죄가 크나 짐은 그대에게 넓은 아량을 베풀어 어쩌고 저쩌고 너의 죄를 사하겠노라. (영어번역=it's okay)

    • @jsong1566
      @jsong1566 3 년 전 +32

      바보똥멍청이 사극 예시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통~촉~ ㅇ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n5ve4zh9r
      @user-en5ve4zh9r 3 년 전 +22

      맞아요 비익련리도 번역이 lover로 번역된것도 너무 아쉽더군요 좀 더 많이 의미가 들어가있는데 ㅜㅠㅜ

  • @user-cc8mk5jj6y
    @user-cc8mk5jj6y 2 년 전 +16

    조승연씨의 뿌듯함과 벅찬 감동이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 @hjlee108
    @hjlee108 2 년 전

    자부심 만땅!
    조승연님 덕분에 새로운 사실, 가치 알게됨.
    감사요~ 전세계에 자랑하고싶다.

  • @user-xf5jp4zz2u
    @user-xf5jp4zz2u 4 년 전 +363

    조승연 여기서 첨보는데 엄청 호감형이다

  • @MK-lb1lr
    @MK-lb1lr 3 년 전 +367

    조승연님은.진짜 강의하셨어도 우리나라 탑 스타강사 되셨을듯...

    • @user-ik5vx2vf4d
      @user-ik5vx2vf4d 8 개월 전 +1

      한 번씩 강의 프로그램 나오신 영상들 다 유익해요ㅋㅋ

  • @ysc4472
    @ysc4472 3 년 전 +50

    한국에서 태어나고 한국인 이라는게 너무 기쁘고 한국어가 너무 자랑스럽고 세종대왕님이 진짜 대단하고 존경스럽습니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 @user-xs5ob7rs4y
    @user-xs5ob7rs4y 2 년 전 +2

    조승연 씨... 사람이 너무 당당하고 눈에서 반짝반짝 빛이 남
    사소한 것에도 겁먹고 움츠러들고 배우는 것조차도 느린 나는 그냥... 지금 최대한 열심히 살아서 나중에라도 허리 펴고 당당하게 살아야지 이 생각 뿐🥺 참 멋진 어른이십니다...

  • @DongyunHan
    @DongyunHan 4 년 전 +114

    조승연 씨 마지막 말에 적극 공감... 지나친 비속어는 좀 곤란하지만 외국어 표기같은 걸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게 한글의 우수성인데 지나치게 외래어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그냥 여러 표현들을 다 포용했으면 좋겠다.

  • @user-sj4yq7wl3q
    @user-sj4yq7wl3q 4 년 전 +305

    세종대왕이 만들고 주시경 선생이 다듬고 조선어학회가 완성한 완벽한 글자

    • @user-ve8ym9zl1v
      @user-ve8ym9zl1v 4 년 전 +39

      @@user-vc2kp8oh4s 원래 창제하실땐 다 발음할 수 있었는데 점차 안쓰고 사라져서 지금은 발음 표현하기 힘들어진걸로 알고있어요! 조선후기였나 그때 영어 발음을 다 한글로 써서 표현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발음을 잘했대요

    • @modernandantique2861
      @modernandantique2861 4 년 전 +4

      세모시옷 옛이응 옛히읗...

    • @user-jc4hd4dj8z
      @user-jc4hd4dj8z 4 년 전 +1

      어차피 안배워도 자동으로 읽힘 ㅋㅋ

    • @user-re2xc6oq9z
      @user-re2xc6oq9z 3 년 전

      @@user-vc2kp8oh4s 요즘엔 발전시켜서
      vㅏ이올린 이런식으로 쓰는게 어떰?

    • @user-qh3hv3fv9w
      @user-qh3hv3fv9w 3 년 전

      @@user-re2xc6oq9z v는 순경음 ㅂ이라고 ㅂ밑에 ㅇ이 있는 문자가있었어요

  • @ping3204
    @ping3204 2 년 전 +2

    지칠 때면 노래 가사중에 화폐나 교과서에 새겨 넣은 걸로 존경을 다 표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까 라는 가사가 있는데.. 진짜 딱 그런 것 같아요.. ㅠㅠ 모국어가 한국어 라는게 행복해지는 순간이네요

  • @papa484
    @papa484 9 개월 전 +2

    조승연씨는 외모에서 부터 똑소리 나게 생겼고. 설명도 참 잘합니다. 언어마술사라고 언어능력도 좋고.정말 많은 지식을 가진 한국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