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회담][173-1] 카탈루냐가 독립하려는 이유? 카탈루냐 독립 선언 ♨찬반토론♨ (Abnormal Summit)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4. 01.
  • | 20171106 비정상회담 EP.173
    〈비정상회담〉과 EU가 ‘지켜보고 있다!’
    카탈루냐의 스페인 독립 선언부터
    각 나라 독립을 원하는 지역까지!
    ▶ 번개가 칠 때마다 에너지를 저장하고 싶은 나, 비정상인가요?
    20세기 지용오빠, 아이돌에서 회사원으로 거듭난 승재아빠 고지용!
    석유, 석탄 등 각 나라 주요 에너지원 소개부터
    기상천외 특이한 에너지원까지!
    각 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는 재생에너지는 무엇?
    전기차 등 기존 에너지를 대체한 신기술아이템 대전!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서 쓰는 ‘에너지 프로슈머’들!
    전 세계 에너지 절약 아이템부터 멤버들의 에너지 절약 꿀팁까지!
    피곤한 월요일! 에너지가 필요하다면?
    비정상회담 본.방.사.수!
  • 엔터테인먼트

댓글 • 807

  • @sindorim_
    @sindorim_ 4 년 전 +351

    jtbc..... 시즌 2까진 안바랄게... 세계적 이슈 있을 때 마다 긴급 소집 하는거 있었잖아 그거라도 해주라... 1년에 한번도 괜찮아

  • @sycho5121
    @sycho5121 4 년 전 +1133

    다들 자국어가 아닌 외국어인 한국어로 저렇게 서로 상대의 뜻을 알아듣고, 반박하는 식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인것만도 대단한듯 ㅋㅋㅋ

    • @Edhilues
      @Edhilues 4 년 전 +12

      sy cho 외국어를 특별한 환경에서 동기부여받고 공부하면 그렇게 대단한 것도 아님, 난 영어만 조금 했는데 프랑스어 빡세게 1년 공부하니까 쌤한테 따질 수 있는 수준까지 늘었었음, 근데 시험치고 서류나오고 나서 안쓰니까 다시 1년동안 쭉 잊어버림

    • @manhong1478
      @manhong1478 4 년 전 +44

      우리도 영어 오래 배웠지만 영어로 토론할 수 있는 수준을 가진 사람 많지 않을 겁니다. 서양권 사람들이 저 정도로 한국말 잘 하는 건 진짜 대단한 거임.

    • @kiweejam
      @kiweejam 4 년 전 +19

      그건 단순히 그나라 언어만 잘해서 되는 일은 아닌듯~ 아마 역사 정치 등 다양하게 공부를 하고 자신의 생각도 있고 거기에 외국어가 수단이 된것 같아요. 물론 외국어로 지금의 상황을 표현하는건 정말 어려운건 맞죠. 한국어로 저거 토론 하라고 하면 우리도 잘 못해요~^^

    • @JamesLee-yk6it
      @JamesLee-yk6it 4 년 전 +3

      북미 유학생들보면은 그나라 영어로 토킹어바웃오지게해버리는데?

    • @willan954
      @willan954 4 년 전 +11

      진짜 자국어로도 어려운 얘기를 외국어로 한다는건 대단한 거임. 게다가 대부분 서양권이어서 한국어가 특히 어려울텐데

  • @mug990
    @mug990 4 년 전 +343

    마크 제발.. 저 똑똑한 사람에게 발언권좀 줘바.. 편집이 그런건지 잘 몰라도 심하게 말을 못하게함

  • @user-ln6qq6gq6b
    @user-ln6qq6gq6b 4 년 전 +458

    마크 말을 몇번을 막는거냐

  • @usa2056
    @usa2056 3 년 전 +99

    14:20
    개인적으로 닉 사이다ㅋㅋㅋㅋㅋ
    영국도 지들끼리 투표해서 EU 탈퇴하는데
    독립투표한다고 하면 마드리드 사람들까지 할 필요 없다고 생각

    • @user-qo1kl5ol8c
      @user-qo1kl5ol8c 3 년 전 +18

      유럽은 지역부심이 강해서 ㄹㅇ 누구한명 독립성공한다면 진짜로 유럽각국 전부 해체되고 지역국가난립 가능 그걸 여태것 막았던게 전쟁과 제국주의였는데 이젠 뭐 민족이란 개념은 이젠 안통하지 식민지가 있는것도 아니고

    • @user-pl2yz2ls8i
      @user-pl2yz2ls8i 2 년 전 +3

      카탈루냐가 독립한다고해도 스페인과 카탈루냐만 손해일뿐 카탈루냐가 스페인의 20퍼를 차지하는거는 스페인의덕이 큼

    • @worktolive5885
      @worktolive5885 2 년 전 +3

      @@user-qo1kl5ol8c 애초에 유럽은 국가를 억지로 만든것이라 우리랑 상황이 많이 다름 한마디로 그냥 임진왜란때 우리나라는 일본이 된거고 그 독립을 지금 해달라는거랑 똑같음 애초에 도시국가로 잘 살고있었는데 우리 한국, 그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보면 통일이지 그 지역사람들은 결국 지배당하는거랑 다를게 없는거에요 만약 분리하겠다면 분리 해야하는게 도리적으로는 맞는건데 경제적이유땜에 그걸 못하니까 최대한 그들의 요구는 들어줘야하는게 맞는거죠

    • @user-yg1qe9rb6u
      @user-yg1qe9rb6u 년 전 +1

      근데 그런걸로치면 우크라이나 돈바스지역이나 크림도 인정해줘야됴 우크라이나 정부주장대로 우크라이나 전체에서 독립찬성받으라고 하년 안되죠

    • @Vidabello639
      @Vidabello639 년 전 +3

      @@user-yg1qe9rb6u 그니까 이중성오지는거지 유럽도

  • @user-nc3ym2ex8r
    @user-nc3ym2ex8r 3 년 전 +33

    닉 말이 정말 공감된다.
    나가고 싶은 사람이 나가는 거지
    그리고, 오헬리엉의 말처럼 카탈루냐의
    독립 욕구를 어느정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안했다고 보는데, 경제적으로
    국가에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지역에
    혜택을 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까고있고,
    카탈루냐가 독립하고 싶어하는건 당연한 것
    아니냐?

    • @HalaMadrid643
      @HalaMadrid643 년 전

      카탈루냐가 경제적으로 잘 살게 된거는 스페인 중앙정부가 인프라 건설 다 해줘서 그런건데 경제 좀이라도 흔들리면 그때마다 나가겠다고 설쳐대는데 이걸 스페인이 왜 봐줘야되죠?ㅋㅋㅋ 나갈거면 그동안 스페인 덕택에 누린 혜택 다 뱉어놓고 나가야죠ㅋㅋ 카탈루냐는 걍 도둑놈 심보로밖에 안보임ㅋㅋㅋ 프로축구만 보더라도 스패인에서 나간다 해도 지들 마케팅때메 바르셀로나는 라리가에 남겠다 합니다ㅋㅋㅋㅋ ㄹㅇ 양심 없는거 아닙니까ㅋㅋ 솔직히 지들이 스페인 들어간것도 지들이 들가자 해서 들간건데 이제와서 이러면 스페인 입장도 빡이 치죠 얘네 독립운동은 우리나라랑은 다르게 봐야됩니다

    • @Vidabello639
      @Vidabello639 년 전 +8

      ㄹㅇㅋㅋㅋ 돈은 벌어다주는데 내 용돈은 쥐콩만큼주면 솔직히 열받음. 노예도 아니고…

    • @a3a269
      @a3a269 년 전

      자 님들이 모르는게 있습니다 쟤가 알기로는 스페인은 그래도 어느정도 돈 많은 국가인데 카탈루냐 혼자 나가면 바로 망합니다. 스페인 정부가 돈을 다 가지고 있지 걔네 돈이 많다고 해도 정부가 돈을 가지고 있지. 그래서인지 시도는 한 10번 이상은 했는데도 아직까지 독립 못하는이유는 유럽연합회에서 인정안해주고 걍 나가면 걔네들도 알아요 나가면 망할거라는거

  • @stella789
    @stella789 4 년 전 +480

    이번편은 토론 진짜 재밌는듯ㅋㅋㅋㅋ 예능적인 것보다 이런 토론듣는게 너무 좋음

    • @user-ot4ku6bm6l
      @user-ot4ku6bm6l 3 년 전 +8

      이번주제에 중국있었어야갬 진짜 개처맞게 ㅋㅋ 위구르인들 성착취 폭행 학살로 독립 불붙였어야했는데 ㄲㅂ

    • @Daejeon_is_U
      @Daejeon_is_U 2 년 전 +2

      @@user-ot4ku6bm6l십린이 죽음 ㅠ

  • @jamienoh6726
    @jamienoh6726 3 년 전 +102

    지금 봐도 정말 좋은 프로그램. 주제를 매번정하는게 힘들어보이긴 했지만 우리나라방송에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들어오게된 발판이 됨

    • @user-ko9bl5uz7w
      @user-ko9bl5uz7w 2 년 전 +9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로하는 프로그램인데 정말 솔직하게 말을 하면 욕먹고 직업을 잃고 한국에서 쫓겨날수도 있어서 조금씩 사리는 부분도 있어서 아쉬운… 그래도 그런 부분은 이해는 하지만서도

  • @dallu_moon
    @dallu_moon 4 년 전 +90

    14:20 닉 이 말 진짜 격공이다

    • @smartseok
      @smartseok 3 년 전 +3

      근데 닉는 찬성이라고 했지만 마음 본심은 반대하는 느낌이 드네요 ㅎㅎ 그렇게 나가는 건 아니다. 이런 느낌?

    • @Vidabello639
      @Vidabello639 년 전

      @@smartseok ?? 저 말이? 그냥 니맘대로 하라는건데 어떻게 그렇게 받아들이지? 닉은 진짜 관심없는거 같은데ㅋㅋ

  • @user-wc6rj2vo5w
    @user-wc6rj2vo5w 4 년 전 +401

    비정상회담 몇 안되는 진짜 유익하고 필요한 프로그램 ㅜㅜㅜㅜ 제발 다시 편성해주세요😢😢😢😢

    • @jungilwon5114
      @jungilwon5114 4 년 전

      77억의사랑인가 보면되는거 아닌가요? 멤버그대로고 주제도 비슷한거 같던데

    • @user-lk6ws6cx9m
      @user-lk6ws6cx9m 4 년 전 +40

      잘은 모르지만 거기는 사랑에 관한 주제를 나누는 곳 아닌가요? 반면에 비정삼회담은 각 나라에서 이슈되는 문제를 알 수 있어서 지식적으로도 좋은 점이 많았거든요ㅠㅠ 개인적으로 사랑 얘기하는 프로그램은 많아서

    • @korea8697
      @korea8697 4 년 전 +23

      주제 전혀 안비슷한데 그래서 보니까 오히려 비정상회담이 더 그립던데
      그리고 대체 누가 그대로임 멤버들 한명도 그대로인사람 없는데

    • @user-wc6rj2vo5w
      @user-wc6rj2vo5w 4 년 전 +2

      애초에 다른 프로그램이다 보니 비슷한 멤버들이 나오고 가끔 비슷한 주제가 있어도 같은 느낌을 내기는 힘든 것 같아요ㅠㅠ 제발 편성해주시길...😭

    • @user-re9yr6tk2k
      @user-re9yr6tk2k 4 년 전 +2

      @@jungilwon5114 전혀 주제 안비슷...

  • @user-ec6qn6fv3f
    @user-ec6qn6fv3f 4 년 전 +223

    오랜만에 토론해서 더욱 강력해진 독일파이터ㅋㅋㅋㅋㅋㅋ

  • @moai6099
    @moai6099 3 년 전 +56

    사실 저기 있는 출연자들은 세계 어느나라 TV에 출연시켜도 저정도 퀄을 뽑아 낼 수 있을 만한 엘리트들이다

  • @winnerofayden
    @winnerofayden 4 년 전 +88

    오랜만에 이렇게 찬반 나눠서 토론하니까 꿀잼~

  • @user-sj3zy1ck1l
    @user-sj3zy1ck1l 4 년 전 +101

    저도 신프로그램 말고.. 비정상회담이 훨씬 더 재미 있고 내용도 알차네요

  • @overcome496
    @overcome496 년 전 +13

    다시 이런 채널이 필요하다.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한 고민하게 만드면서도 재미도 챙기는 프로그램.

  • @user-pd7ob8xy6w
    @user-pd7ob8xy6w 4 년 전 +93

    마크.. "이견" 과 "의견" 을 구분해서 쓴거 들었을때 ...한국어 구사능력 진짜 고급스럽다 생각했음

    • @user_IVVVI
      @user_IVVVI 3 년 전 +5

      ㅇㅈ. 한국인도 많이들 틀리게 쓰는데…

    • @itk29
      @itk29 년 전 +1

      국평오들만 있냐? ㅋㅋㅋㅋ

    • @Dinero749
      @Dinero749 년 전

      이견과 의견을 틀리게 쓴다고요?

    • @user-ch6ws6qs7v
      @user-ch6ws6qs7v 년 전

      @@Dinero749 이견 = 다른 의견(different opinion)
      의견 = 의견(opinion)

  • @guardkorean2225
    @guardkorean2225 4 년 전 +74

    이번화 오랜만에 토론해서 너무 좋다

  • @user-cx9kc8fx1f
    @user-cx9kc8fx1f 4 년 전 +894

    마크말좀하게 해줘라 드립을 2절3절까지 계속치냐

    • @JSKIM_
      @JSKIM_ 4 년 전 +57

      내가 다 미안하네

    • @user-nm1ft7ze2t
      @user-nm1ft7ze2t 4 년 전 +71

      ㄹㅇ 아는거 없으니까 계속 드립치는거 같음

    • @user-tl5zo6bh1x
      @user-tl5zo6bh1x 4 년 전 +40

      요새 진행자들 개그치는거 보면 1절을 모름. 새로운걸로 개그칠 자신이 없어서 그런지 하나가지고 계속 파고 듦

    • @paldonenemdin9211
      @paldonenemdin9211 4 년 전 +11

      예능의 성격도 띄고 있는 방송이라 그런거같네요

    • @jun-hl2sj
      @jun-hl2sj 3 년 전 +15

      예능이잖냐;; 이름부터 '비'정상회담인데 엄근진이네 ㅋㅋ

  • @evanescent8140
    @evanescent8140 4 년 전 +22

    자히드는 진짜 정말 진보적인 사람이라 맘에 든다 ㅋㅋㅋ

  • @user-uo7vg7zv9p
    @user-uo7vg7zv9p 4 년 전 +17

    비정상회담 요즘에 다시봐도 와닿는게 많음
    시대를 앞서간 프로그램같아

  • @bongja0902
    @bongja0902 4 년 전 +23

    비정상회담 진짜 좋은 프로인데 왜 이걸 안하냐고요~다시 한번 해요~너무 보고싶다.

  • @user-dx4uu1xh2l
    @user-dx4uu1xh2l 4 년 전 +23

    와 간만에 진짜 토론다운 토론하네... ㅜ 존잼

  • @user-pe4md6pd5l
    @user-pe4md6pd5l 4 년 전 +87

    비담 다시 해주세요ㅠ 사랑 얘기 말고 유익한 얘기 듣고싶다구여

    • @user-ug1fo8jt4r
      @user-ug1fo8jt4r 4 년 전 +2

      진짜 유익한 얘기는 책 속에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존그리샴 사기꾼, 정비석 소설 손자병법1,2,3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 @user-dl7mm2jy4s
      @user-dl7mm2jy4s 3 년 전

      @@user-ug1fo8jt4r 정말 유익한 내용 맞나요ㅜㅜ?

    • @user-pt9vp3ui7b
      @user-pt9vp3ui7b 3 년 전 +1

      @@user-dl7mm2jy4s 왜요 저 책들 먼일있나요?

    • @user-ob5hx4kj3q
      @user-ob5hx4kj3q 3 년 전

      @@user-pt9vp3ui7b 제 생각은 책 추천하신 분이 뭐 하시는 분인지 알 수가 없고 저 책들이 진짜로 좋은 책인지 알 수 없어서 그런거 같아요. 순수한 의도로 저 분께서 물어보신거 같네요ㅎㅎ

  • @user-vq7fi1ry8m
    @user-vq7fi1ry8m 4 년 전 +13

    우와 이런 주제 어렵고 민감한데 비정상회담 대단하다.

  • @user-zz5kx8gu5j
    @user-zz5kx8gu5j 2 년 전 +8

    14:48 오헬리엉 진짜 매력있어... 진짜...너무 진짜한번사랑함

  • @mangok5285
    @mangok5285 4 년 전 +37

    역시 비담은 토론을 해야

  • @user-sz9cf8ms4m
    @user-sz9cf8ms4m 4 년 전 +14

    닉 헤어스타일 무슨일이얔ㅋㅌㄹㅋㄹㄹㅋㅋㄹㅇㄹㅋㅋㅋㅋㅋㅋㅋ아니 잘어울리긴한데

  • @realmexico1996
    @realmexico1996 4 년 전 +4

    기욤 역시 퀘백 출신이라 그런가 찬성하네요😀

  • @user-ny3bq1mj6o
    @user-ny3bq1mj6o 4 년 전 +38

    오랜만에 열띤 토론분위기라서 넘 좋네요ㅜㅜ!!

  • @joanyoun
    @joanyoun 4 년 전 +29

    다들 한국어실력은 출중하지만, 가끔 크리스티안 말하는 거 보면 깜짝 놀람. 너무 한국사람 특유의 말표현을 잘 해서.

    • @shinibi
      @shinibi 2 년 전 +1

      언어천재임 진짜.
      타일러 일리야 크리스티안 줄리앙이 진짜 거의 한국인바이브임
      너무잘하고 똑똑함

    • @Jules_April24th
      @Jules_April24th 7 일 전

      9:13-9:21 여기 현지 한국인 바이브 미쳤😮

  • @SOO-tp3tv
    @SOO-tp3tv 3 년 전 +4

    와 진짜 이 프로는 계속되면 좋겠다. 너무 재밌다.
    유럽은 확실히 나라라는 개념보다는 지역의 특색이 강조되서 그런지 카탈루냐 독립을 찬성하는 유럽인들이 내 생각보다 많은거 같은데 솔직히 난 알베의 의견에 좀 더 공감이 간다. 지역주민들끼리 투표해서 독립해야한다?? 그럴거면 애초에 통일된 정부나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 모르게되고 너도 나도 다 독립을 요구할 게 뻔하지. 이상적으로는 스페인 정부가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게 현명한 조치라고 사료된다.

  • @xnlovx
    @xnlovx 2 년 전 +238

    와 이 편 독립 얘기라 위구르랑 홍콩에 대한 민감한 주제 나올까봐 왕심린 없는거봐 ,,, 제작진 센스있다

    • @user-dy7ei2wq7z
      @user-dy7ei2wq7z 2 년 전 +9

      어느편들어도 욕먹긴함

    • @fitterpipe5320
      @fitterpipe5320 2 년 전 +66

      @@user-dy7ei2wq7z 욕? 자국편 안들면 죽을 수 있다 욕이면 다행이지

    • @user-yg1qe9rb6u
      @user-yg1qe9rb6u 년 전 +5

      홍콩은 독립반대여론이 큽니다 홍콩여론조사에서도 중국의 직접통치지지는 15%지만 독립지지도 35%정도에요

    • @user-cw7mw4mp7v
      @user-cw7mw4mp7v 년 전 +10

      심린이는 여기서 말잘못하면 쥐도새도모르게 사라진다규ㅠ 제작진 칭찬해

    • @user-lf7ck7gx3r
      @user-lf7ck7gx3r 년 전

      홍콩보단 티벳이지. 공산당이 무력점거중인데

  • @user-xp6le5pe9f
    @user-xp6le5pe9f 3 년 전 +9

    이사람들 진짜 너무똑똑하다 ㄷㄷ
    외국 엄친아들이 우리나라말로 열띤 시사토론을 하니까 15분이 10초처럼 지나가네

  • @lucan1804
    @lucan1804 4 년 전 +546

    77억 사랑인가 뭔가하는거 문닫고 비정상회담 다시하자 !!

  • @seonj4856
    @seonj4856 4 년 전 +108

    닉 헤어스타일 무슨일이야..

    • @user-po2ov3ph8o
      @user-po2ov3ph8o 3 년 전 +2

      자꾸 닉 비춰줄때마다 깜짝깜짝 놀래벌임!🤭

    • @user-tz4ti8xn1t
      @user-tz4ti8xn1t 3 년 전 +1

      일단 깜짝 놀랐는데 그 분이 닉이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 @Royaluu.
      @Royaluu.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t3xi7be9q
      @user-tt3xi7be9q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도 깜짝 놀램

  • @user-dp5un1cb3s
    @user-dp5un1cb3s 4 년 전 +24

    독립은 자주적인게 민주적인거니가 맞구요
    차별이 심했으니 독립하겠다고 하는거네요
    그런 역사적인 문제들이 오랫동안 있어왔는줄 몰랐네요 좋은 주제였어요. 재밌게 봤습니다

  • @hmm1597
    @hmm1597 4 년 전 +36

    역시 유럽 시사라 그런지 유럽인들이 완전 열심히 토론하네ㅋㅋㅋㅋㅋ 재미썽 한중일 싸우는거 보는기분

  • @minoh9061
    @minoh9061 3 년 전 +14

    이건 카탈루냐 바르셀로나 사람 섭외했어야함..

  • @user-ht1ye7us7t
    @user-ht1ye7us7t 3 년 전 +18

    10:57 아 편집 개웃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arkmanbom
    @Markmanbom 4 년 전 +101

    7:25 손 꼬옥 마크
    8:39 12:47
    10:19 반대 마크
    11:07 근데 투표율 투표율
    11:42 재밌는 굠이 마크
    14:37 15:01

  • @laputapahz
    @laputapahz 2 년 전 +7

    만약 독립하면 다른 나라의 지역도 독립하고싶어하는 빌미를 제공하기때문에
    절대 강대국들은 카탈루냐 독립찬성하지 않을것같음...
    결론은 카탈루냐는 절대 독립할수없다...
    하지만 대화와 협상은 원활하게 이루어저야할듯싶다

  • @kichulism1540
    @kichulism1540 3 년 전 +1

    시즌2를 기원합니다!

  • @user-ru9hm8ee2h
    @user-ru9hm8ee2h 4 년 전 +6

    자히드 말하려는데 편집해버리는거 완전웃기다 ㅋㅋ

  • @user-mt5hy1rr1m
    @user-mt5hy1rr1m 4 년 전 +45

    0:56 손꼼지락
    7:08 닉차례
    10:33 턱괴는거
    11:05 오랜만에 토론파이터등장
    13:26 닉거티브
    14:15 말도 참 잘해
    15:05 닉 웃는거♥
    닉은 머리를 저렇게해도 멋있네..

  • @llasdf
    @llasdf 4 년 전 +19

    닉은 진짜 저때 어렸는데도 뇌까지 잘생겼네...

  • @user-pr5xo1pd9p
    @user-pr5xo1pd9p 4 년 전 +4

    독립하기위한 전제 두가지 시민다수의 의견이 확실하게 표현됐는가!! 그리고 그 시민들이 사는 장소가 그들에게 확실한 소유권이 있는가인데 이 두번째가 진짜 애매하기때문에 분리독립이 쉽지 않음 그런데 카탈루냐는 전제 1번부터 태클을 받고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쉽지않지

  • @seonayoo7755
    @seonayoo7755 2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닉 말 잘한댜~~

  • @user-wf1ub7mx1o
    @user-wf1ub7mx1o 4 년 전 +68

    마크 가만히있는데 갑자기 공격당했음 ㅋㅋㅋㅋㅋ

  • @meaculpa938
    @meaculpa938 3 년 전 +11

    단 한번도 빠지지않고 보던 방송인데 다시봐도 재밌네

  • @ninano123
    @ninano123 4 년 전 +166

    진짜 비정상회담 내용에 대한 댓글을 보고싶은데 몇몇사람들은 누구누구잘생겼다 귀엽다로 도배를 쳐 해놔서 비정상회담 댓글창 어느순간부터 쳐다도 안보게됨. 프로그램안에 담고있는 메시지는 안보고 외모에만 혈안이 되있나 다들 외모지상주의에 미친거 같에ㄷㄷ

  • @ho2hoe331
    @ho2hoe331 4 년 전 +13

    결국 저 투표진행한 정치인들은 감옥가고 카탈루냐 독립은 실패했죠..표면으로 드러나는 독립주장의 이유가 경제적 요인에 쏠려있다는 점과 당시 유럽 경제가 상당히 안 좋았고 특히 스페인 경제가 안 좋았다는 점 그리고 카탈루냐 지역 경제의 상당부분이 타국 지사 유치라는 점이 독립을 어렵게 만들고 여론까지 돌아서게 만들었죠

  • @user-zv4ib1zu9v
    @user-zv4ib1zu9v 4 년 전 +51

    브렉시트 때 가장 예민하게 반응했던게 독일인데 닉도 똑같네 ㅋㅋ

  • @ushedh729
    @ushedh729 4 년 전 +50

    크리스티안만봄 , 마크만봄님 출석 완료하셨습니다.

  • @naneuntokki
    @naneuntokki 4 년 전 +78

    와 오헬리엉 갈색 진짜 잘 어울린다

  • @user-vw4po4hl6i
    @user-vw4po4hl6i 2 년 전 +2

    와 진짜 알마씨 너무예쁘다

  • @shy9481
    @shy9481 4 년 전

    국가 보다 지역 인정한다. 제일 눈에 띄는게 축구.!!! 더비.. 자주 봐야지

  • @ozz2nd
    @ozz2nd 4 년 전 +11

    매번 가볍지 않은 주제를 한국 한국어로 저리 토론 하는 것을 보면, 출연진 하나하나가 정말 비공식 외교관들이다. 모두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

  • @user-te4hb7nu4m
    @user-te4hb7nu4m 4 년 전 +20

    닉이랑 오헬리엉만 제대로 짚었네... 알베는 민주주의의 맹점을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봄. 일단 투표 안건으로 올라오면 투표 결과를 따르는 것이 맞지만, 그 안건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다수/소수의 논리로 결정되어서는 안됨. 민주주의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부분임. 그리고 제3국가들이 스페인 편드는 건 그냥 자기들한테 스페인이 더 이득이 되기 때문임.

    • @pink_panther1
      @pink_panther1 4 년 전 +1

      알베 말에도 일리가 있죠. 그렇게 따지면 끝이 없어집니다. 보수와 진보로 나누어 생각해 보자면 보수를 지지하는 사람이 많은 나라에는 보수쪽 지도자가 계속 나오겠지요. 여기서 진보의 역할은 사람들을 설득해서 진보에 표를 주게 만드는 것이지 '우리는 우리쪽 지도자를 따로 뽑을거야'가 되어선 안되는것이죠

    • @user-te4hb7nu4m
      @user-te4hb7nu4m 4 년 전 +7

      @@pink_panther1 그건 비유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카탈루냐 사람들이 독립지지해 달라고 아무리 논리적으로 설명해도 나머지 지역 사람들이 동의해줄까요? 자신들이 직접적인 경제적 타격을 받을 것이 뻔한데요.

    • @pink_panther1
      @pink_panther1 4 년 전 +1

      @@user-te4hb7nu4m 안타깝게도 그게 민주주의라는 방식을 채택한 국가의 불완전한 면이기도 합니다. '다수결'라는 대전제에 동의했기 때문이죠. 독립은 하루 아침에 되지 않습니다. 국제사회에 지속적인 설득도 해야하죠. 하나둘 자신들을 지지하게 만들면 또다른 양상이 될 수있겠죠. 물론 힘의 논리에 의해 쉬운 일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인류역사상 단한번도 힘의 논리에 지배되지 않은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이 역사상 가장 신사적인 시대라고 할정도죠. 그렇기에 자치권을 행사하는 수준에라도 있는거구요. 사실 이해관계라는게 낭만적이지 않아요. 힘쌔고 돈있는 놈이 이기는겁니다.

    • @HalaMadrid643
      @HalaMadrid643 4 년 전

      @@pink_panther1 문제는 카탈루냐는 지속적으로 독립운동 안함 항상 보면 물타기식임

    • @Shariu88
      @Shariu88 3 년 전 +8

      @@HalaMadrid643 네? 그렇진 않은데요. 그 해가 좀 격해졌을뿐이지, 독립운동은 매년합니다. 매년 10월 파업하고 거리에 나가요.

  • @user-ur4ht7tn9p
    @user-ur4ht7tn9p 4 년 전 +3

    아 제발 시즌2 ㅜㅜ

  • @user-rx2nj7nc6x
    @user-rx2nj7nc6x 3 년 전 +3

    12:46 ㅇㅈ함 내가 제안하고 싶은 투표방식은 인구비례임 예를 들어 카탈루냐 국민들이 100만명이고 나머지가 1000만명이면 카탈루냐 국민들의 1표는 10배수가 되게 하는 거임 비율을 맞추고 따지자는 거

  • @criticalthinkingskills344

    한국말 잘한다 :)

  • @user-gi2lv3yy7p
    @user-gi2lv3yy7p 3 년 전 +10

    유럽은 국가에 소속되있다고 느끼는거보단 자기 지역색이 더 크구나 신기하네

  • @sunjulee3914
    @sunjulee3914 3 년 전 +1

    기욤....💖💖💖

  • @user-tq6ff3ro7m
    @user-tq6ff3ro7m 4 년 전 +7

    11:05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ㅌㅋㅊㅋㅋㅋㅋㅋ 트럼프 드립

  • @user-xu7nh4xq3u
    @user-xu7nh4xq3u 4 년 전 +35

    💚🇲🇽❤🇲🇽💚
    1:01 씨익스티안
    1:40 굿스티안
    2:36 푸흡스티안
    8:38 인연스티안
    9:16 뻔뻔스티안
    10:21 반대스티안
    이번엔 별로 없네여..

  • @metaphorkau
    @metaphorkau 3 년 전 +1

    도시락ㅋㅋㅋ빵 터졌넼ㅋㅋㄱㅋㅋ비유 오졌닼ㅋㅋ

  • @user-ok1nc8es9q
    @user-ok1nc8es9q 4 년 전 +10

    닉 머리 수탉 같아 ㅋㅋㅋ 암튼 카탈루냐,,, 세지에서 계속 나와서 그런지 익숙하다

  • @user-lk9sd9ds7l
    @user-lk9sd9ds7l 5 개월 전 +1

    닉은 가끔보면 진짜 토론스나이퍼고 eu감수성이 높음

  • @logan-qh3ov
    @logan-qh3ov 3 년 전 +4

    원래부터 다른 나라를 같은 나라로 만들었는데 문제가 생기는 게 당연한거지

  • @ssamylee2677
    @ssamylee2677 3 년 전 +3

    유럽은 정말 지역문화다. 간단히 축구 클럽 문화만 봐도 알 수 있다!!!

  • @babocat
    @babocat 4 년 전 +55

    나는 알고 있음 사실 막방까지 올라오고 바로 다음시즌 발표할거라고
    제발

    • @bongja0902
      @bongja0902 4 년 전 +3

      귀엽네요 ㅋㅋ저도 제발 ㅡㅠ

  • @user-gv7sv3yo6n
    @user-gv7sv3yo6n 4 년 전 +1

    비정상 돌아온나 빨리 ㅠㅠㅠㅠㅠㅠ

  • @Shariu88
    @Shariu88 4 년 전 +7

    País vasco랑 비교하면 안되는게 이미 스페인 정부가 cataluña랑 vasco 를 대하는 태도부터 다르고 처한 상황이 다른데 퍽이나 투표 허가해줬겠다ㅠ

  • @user-ue1uq9ox2s
    @user-ue1uq9ox2s 4 년 전 +3

    닉 머리 무슨 일인데....
    토론에 집중이 안됨ㅋㅋㅋㅋㅋㅋ

  • @user-mt5hy1rr1m
    @user-mt5hy1rr1m 4 년 전 +4

    8:40 팔짱끼는거..
    10:38 손드는거도 멋있냐..💙
    10:42 기욤기욤기욤
    11:25 안돼요 (귀여워..😇)
    12:43 끼어들기 성공
    12:51 오케이
    13:16 끄덕끄덕
    13:30 이름부르는거... 좋다..
    14:51 💛

  • @audi0615
    @audi0615 4 년 전

    와 진짜 미인이시네요

  • @user-sj4yq7wl3q
    @user-sj4yq7wl3q 4 년 전 +1

    JTBC 빨리 비정상회담이랑 히든싱어 다시 만들자

  • @thdtmddus
    @thdtmddus 3 년 전 +5

    100분토론 사회자를 의장 자리에 앉히면 볼만한 토론 프로그램이 될거임

    • @user-pc2qg5nb2l
      @user-pc2qg5nb2l 3 년 전 +1

      그럴거면 100분 토론을 보면 되지않나?ㅋㅋㅋ

  • @scottyoko703
    @scottyoko703 3 년 전 +1

    닉 대단하다. 좋다

  • @user-qh3hv3fv9w
    @user-qh3hv3fv9w 4 년 전 +1

    무투표는 투표가 아니죠 무효표가 투표입니다 무투표는 어디까지나 방치일뿐

  • @user-jj5zp9ih9o
    @user-jj5zp9ih9o 3 년 전 +2

    민주주의는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가 있으며 국가가 성립하려면 정부와 국민이 존재해야한다. 분리독립에 적극동의한다.

  • @user-zg7wu6qd7b
    @user-zg7wu6qd7b 4 년 전

    야 이 방송 처음 보는데 재밌네. 더 싸워라!!!! ㅎㅎㅎ(농담 입니다.) 잘봤습니다.

  • @jorosk2987
    @jorosk2987 3 년 전 +2

    최근 미얀마 때문에 로힝야도 찾아서 보는데 개웃기네 ㅋㅋㅋ

  • @user-ll7cb5xu4d
    @user-ll7cb5xu4d 4 년 전

    우와 나 이거 본게 고딩때인데 지금 대학와서 스페인을 다루는 교양강의 듣고 있네..ㅎ

  • @kimmilein5988
    @kimmilein5988 4 년 전 +10

    진짜 그러네. 자기들이 독립 하고싶은 지역 시장, 주지사들은 카탈루냐 찬성하고 다른 국가 수반들은 죄다 반대. 이건 진짜 합의점이 찾아지는 문제도 아니고 너무 어렵다...

  • @user-tr4vc8iz9y
    @user-tr4vc8iz9y 4 년 전

    참 다들 말 잘해 대단하당 외국어로 저렇게 토론하는게! 도대체 시즌 2 언제돌아오냐 77억 때려쳐

  • @user-kv9lm6ny4u
    @user-kv9lm6ny4u 4 년 전 +21

    진행자들이 너무 난잡하다. 무슨 말 실수가 나오면 그걸 놓고 몇마디씩 하는 바람에 진지함이 확 떨어져 프로그램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 우리말로 저만큼 표현하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 그러니 말 끊지말고 진지하게 들어줘라

  • @jaehoonkwak7431
    @jaehoonkwak7431 4 년 전 +2

    다 합당한 논리가 있네..

  • @user-rl1et1op7p
    @user-rl1et1op7p 3 년 전

    닉 속사포로 논리를 펄치는거 멋있다.. 근데 머리는 무슨일이니

  • @klh408
    @klh408 년 전 +2

    처음에는 카탈루냐 시민들 뜻대로 독립해주는게 맞지 않나 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우리나라도 제주도가 갑자기 독립하겠다 그럼 반대가 심할 것 같네요.
    제주어를 육지사람들이 이해못하고 문화도 좀 다르니까요.
    그치만 다행인건 우리나라는 한민족이라 믿고 있어서 그 생각이 하나로 이어져 있다보니 특정지역이 독립하겠단 생각을 안하는 것 같아요.
    유럽은 나라 개념보다 지역색깔이 더 강하는게 우리에겐 낯설지만 유럽여행만 가봐도 확 느껴지긴 해요.
    저 사태를 간과하면 유럽의 많은 지역들의 독립열망이 더 커지고 결국에는 유럽연합의 의미가 퇴색되겠죠. 단순히 카탈루냐만의 문제는 아닌듯.

  • @user-vf2fr2br6l
    @user-vf2fr2br6l 4 년 전 +21

    14:24 오..머씻써..

  • @user-wb9qo5rd5e
    @user-wb9qo5rd5e 4 년 전 +3

    근데 이번 내용은 진짜 고민 많이 되었다. 그런데 독립은 진심 너무 뜬금 없어서. 아직 독립할 수준은 아닌 것 같아서.

  • @vocal77
    @vocal77 4 년 전 +4

    9:1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eungjunpark1070
    @seungjunpark1070 2 년 전 +4

    과연 위구르나 티베트 지역이 분리독립 하겠다고 투표해도 중국인들 전부 다 투표해서 독립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할지 의문

  • @grooveheart
    @grooveheart 3 년 전 +5

    멕시코도 보면 특이해...스페인은 어떠게 보면 침략자이고 멕시코는 혹독한 수탈을 당했는데 저렇게 스페인을 좋아하다니...

    • @a3a269
      @a3a269 년 전

      정부랑 나라 좋아하는거랑 또 다른 얘기임. 우리는 정부랑 아예 일본 나라 자체를 싫어하는데 거기는 정부끼리는 좋아함

  • @capybarasan4131
    @capybarasan4131 4 년 전 +4

    14:14 닉 속사포 할말하는거 존좋 ㅋㅋㅋ

  • @stroyteller
    @stroyteller 3 년 전

    알베르토 win !!! ㅋㅋㅋ

  • @user-gl4ug2ps9c
    @user-gl4ug2ps9c 3 년 전 +5

    비정삼회담은 정치적인게 많이 들어가서 계속하기가
    힘들었을거임

  • @user-xe2no1oi6p
    @user-xe2no1oi6p 4 년 전 +3

    이제 막화 까지 4회 남았네 ㅠㅠ

  • @kimeisei
    @kimeisei 3 년 전 +2

    선비들만 모았나.. 분리 독립은 힘의 논리다. 힘이 있으면 분리 하는거고 힘이 있으면 분리해서도 인정 받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