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돈 주고 산 아이템을 개발사 마음대로 너프해도 될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1. 21.
  • 김실장의 짧은 생각 #2
    오늘은 엘리베이터에서 불현듯 떠오른 생각을 말씀드려봅니다. 이로써 저희 채널은 점점 광고와 멀어지는...
  • 게임

댓글 • 2.9K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2376

    현행 법에는 캐릭터나 아이템을 유저가 구매했다 하더라도 유저의 소유가 아닌, 게임사의 소유인 것으로 돼 있습니다. 유저는 캐릭터나 아이템을 빌려서 게임을 즐기는 셈이죠.
    하지만 렌탈을 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렌탈을 할 때는 해당 물건에 대해 설명을 듣고 그 가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렌탈을 하죠. 그런데 최초 렌탈했을 때와 렌탈한 후 사용했을 때의 기능이나 가치의 현저한 변경이 일어났다면 마찬가지로 업체에 항의를 해서 렌탈료를 돌려받거나 렌탈을 취소하게 됩니다.
    소유의 문제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무엇에 대해 우리는 비용을 지불했는가?
    우리가 지불한 비용에 대해 소비자로서 보호받고 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 @user-eg1nj8tx5h
      @user-eg1nj8tx5h 3 년 전 +202

      이 영상을 김택진이 엄청 싫어하겠는데,
      지금까지는 그냥 어물쩡 눈가리고 아웅 해 왔고 그동안 잘 지내 왔는데
      이제는 유튜브라는 거대 플랫폼이 생겨버리고
      이런 이슈에 대해서 말하는 영향력이 생긴 채널이 생겨 버렸다...
      게다가 너무나 맞는 말 만 해대니
      '너희는 상자를 산 거지 그 아이템을 산게 아니야' 라는 구차한 변명 말고는 딱히 할게 없어 보이고 ㅋ

    • @jackie3732
      @jackie3732 3 년 전 +15

      한번쯤 생각해보게되네요

    • @choi775
      @choi775 3 년 전 +20

      생각못한 부분이네요 상식적으로 책임은 지기 싫은 게임회사에게 징벌적 철퇴를 가해져야죠

    • @choi775
      @choi775 3 년 전 +2

      @@user-eg1nj8tx5h ㅋㅋㅋㅋㅋㅋㅋ

    • @user-pz9hu1vn2z
      @user-pz9hu1vn2z 3 년 전 +55

      @@daestongnyeon
      로또에 비유하자면 10억 당첨되었는데 1주일만에 갑자기 5억을 회수한 거라 보시면 됩니다 말도 안되죠

  • @zz-cg4tw
    @zz-cg4tw 3 년 전 +242

    김성회, "'관대한 시장환경'에서 사업하고 계시는 걸 고려하신다면 소비자대우를 그에 걸맞게 해달라는 겁니다"

    • @BallaNar
      @BallaNar 3 년 전 +9

      @@_Raspberry WHO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비하며, 집에서 즐기는 "도박"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 @user-fp2pw1dm9k
      @user-fp2pw1dm9k 3 년 전

      @@BallaNar ㅋㄲㄱㄱㄲㅋㄱ

    • @abcde1334
      @abcde1334 3 년 전 +22

      @@user-lg7qh3uv7p 뭔 또 좌파야 ㅋㅋㅋ 정치병 진짜

    • @stockman6968
      @stockman6968 3 년 전 +16

      @@abcde1334 좌파거리는 애중에 일베벌레새끼 아닌애가 없더라

    • @malimo6298
      @malimo6298 3 년 전 +7

      @@user-lg7qh3uv7p 진짜 개멍청

  • @jws3263
    @jws3263 3 년 전 +445

    "그렇게 하면 게임 어떻게 서비스해요?"
    그건 게임사가 고민해야지 소비자가 그걸 왜 고민해주나요?

    • @Dugidu
      @Dugidu 3 년 전 +9

      다같이 고민해보는것도 좋지않을까요 ...흔히 말하는 과금에 착한게임들이 수익적인면에서 곤욕(?)을 치를는 경우가 많은건 사실이닌까요

    • @user-kp6dl4ge2h
      @user-kp6dl4ge2h 3 년 전 +64

      @@Dugidu 그것을 다 같이 고민해야하는 소비자의 의무는 없다고 생각하는데.. 상품을 파는 사람은 돈에 대한 수입적 이익을 억는 대신 그 상품의 가치 서비스 등을 소비자의 기만없이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 분야에서 자신들이 힘들다면 자신들이 해결해야하지요, 대신 소비자는 그 상품을 파는 기업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린다던가 상품에 대해서 추천을 해줄순 있잖아요

    • @user-md2ns2rz9v
      @user-md2ns2rz9v 3 년 전 +46

      @@Dugidu 그럴 왜 다같이고민해요? 김실장님이 말씀하셨잖아요 이런거 고민하기 싫으면 이용권 정액제로 팔면 된다고 상품하나하나에 가격 비싸게 받아처먹는 형태로 바꾼건 게임사이니 책임도 지들이 지는게 마ㅈ죠

    • @user-nz9oz8lq7c
      @user-nz9oz8lq7c 3 년 전 +30

      @@Dugidu 과금이 착하다고 게임 이상하게 내비둔다고 용서되는건 아니기도 하고요 고민이라면 간단하게 음식으로 칩시다 음식점 음식이 맛이 이상해요 그럼 그 음식맛이 이상한걸 고치는걸 소비자랑 주인이랑 고민해야 할까요 주인이 고민해야할까요?

    • @user-pc3rs3qf8w
      @user-pc3rs3qf8w 3 년 전 +3

      뭐 아무리 그래도 우리가 고민해서 이렇게 하라 정도는 아니어도 분명 유저 입장에서 유저만 볼 수 있는 시야가 있어서 충분히 아이디어 정도는 말할 수 있고 들어주고 방향성을 같이 가져가는 게임이 가장 이상적인 회사 아닐까 싶네요

  • @josunggeun
    @josunggeun 3 년 전 +154

    동네아저씨가 굉장히 우리가 느꼇던 불쾌감를 합리적으로 논리적으로 풀어주니까 멋져보여

  • @user-of2te7ho6d
    @user-of2te7ho6d 3 년 전 +95

    7:02 요즘 이걸 '보상패치' 라고 하긴한데
    진짜 별생각없이 '뭐 이정도면 그래도 쓸만하네'라고 했던게
    지금 생각하면 소름돋네

  • @Lee4or2
    @Lee4or2 3 년 전 +75

    누가 내 머리 한대 치고 간 기분이네 ㅋㅋㅋ
    이런 당연한걸 왜? 라는 의문이 뇌리에 박히다못해 뚫어버렸다

  • @koreawp
    @koreawp 3 년 전 +1043

    내가 차를 샀는데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뛰어나서 업주가 오더니 엔진 등을 한단계 높게 장착한게 실수라며 다시 빼가고 한단계 낮은 엔진 달아주면 기분 어떨거 같냐?

    • @clubjaeyoung
      @clubjaeyoung 3 년 전 +49

      적절한비유

    • @user-lo7gj3yq7v
      @user-lo7gj3yq7v 3 년 전 +171

      진짜 이렇게 비유하니까 게빡치네 ㅋㅋㅋㅋㅋ

    • @AppleSparkling
      @AppleSparkling 3 년 전 +74

      개빡치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못참지 이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k4gm7ld9f
      @user-xk4gm7ld9f 3 년 전 +26

      오함마 챙겨라 다들

    • @_Juny.
      @_Juny. 3 년 전 +87

      정확하게 설명하면, 차 광고를 e클래스 수준이며, 성능도 비슷한데 가격이 3천만원이라고 함. 사람이 혹해서 많은사람들이 구매했음, 그런데 제조사에서 이건 너무 가성비 좋게냈다며 찾아와서 엔진 바꾸고 내부인테리어, 차량부품을 질 떨어지는걸로 바꿔주고 감. ㅋㅋㅋㅋㅋ 개쳐맞아야지

  • @sungbin9344
    @sungbin9344 3 년 전 +424

    저희가 김실장님을 좋아하는 이유가, 저희가 하고싶은 말을 이론적으로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가려운 부분을 딱 긁어주시니 어떻게 매몰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3 년 전 +1

      yes

    • @user-bo4tg1bq5c
      @user-bo4tg1bq5c 3 년 전 +4

      매몰? 매료아님?

    • @tommyhilfiger2026
      @tommyhilfiger2026 3 년 전

      의도적으로 매몰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엔씨를 비꼰것으로 보임

    • @sungbin9344
      @sungbin9344 3 년 전 +21

      ​@윤하원, @
      Tommy Hilfiger 두 분다 김실장님 채널 처음들어오시나요? 매몰단이 아니신가 보네요

    • @bluecat5711
      @bluecat5711 3 년 전 +1

      우리가 당연하게, 아무렇지 않게 넘겼던것들이 당연한게 아니었어!

  • @kangfam3
    @kangfam3 3 년 전 +409

    김실장님 같은 친형이 있으면 좋겠어요
    어디가서 억울한거 당해오면 가서 논리적으로 잘 따져줄거같아요 ㅠㅠ ㅎㅎ

  • @user-ln2pk4rx8b
    @user-ln2pk4rx8b 3 년 전 +172

    부분유료화가 시장의 주류가 되고나서 현실과 규칙에 괴리가 생겼는데.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방치되었다는게 그리고 그걸 누군가 짚어주기전까지 게임을 하면서도 저 스스로 몰랐다는게 너무 충격적이네요. ㄴㅇㄱ

    • @TheGlorynuts
      @TheGlorynuts 3 년 전 +3

      그러고보니 그렇네요. 저도 같이 놀랍시다 ㄴOoOㄱ

    • @mithrajune8885
      @mithrajune8885 3 년 전 +1

      개돼지가 그냥 나온말이 아님

  • @user-hb3sj8gn7e
    @user-hb3sj8gn7e 3 년 전 +269

    놀랍게도 중국은 현질로 산 대상에 대해서는 너프가 불법임
    중국에서조차 가치보존의 의무는 당연한거고
    회사 멋대로 너프는 잘못된거라고 해서 법으로 막는거를 한국은 왜?

    • @ledboos5777
      @ledboos5777 3 년 전 +81

      일본에서 법으로 금지 때린 컴플리트 가챠가 합법인 한국이니 ㅋㅋㅋㅋㅋㅋㅋㅋ

    • @dhk_el
      @dhk_el 3 년 전 +70

      자본주의는 우리가 중국보다도 밀려요 기업보호가 자본주의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천지인데 법이 개정될리거

    • @NANO-bp8lt
      @NANO-bp8lt 3 년 전 +4

      일본도 똑같음

    • @user-bw1jn5mn4m
      @user-bw1jn5mn4m 3 년 전 +11

      @@dhk_el 이거 진짜 ㅋㅋㅋㅋ

    • @angryrupy
      @angryrupy 3 년 전 +8

      ㄹㅇ ㅋㅋㅋ 붕커나 원신봐도 상위로 더 쎈애들이 나오지 너프는 안됨 ㅋㅋㅋㅋㅋ

  • @daeseungchoi6484
    @daeseungchoi6484 3 년 전 +20

    근데 이건 진짜 생각해봐야함 너무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nl2nu3mm4k
    @user-nl2nu3mm4k 3 년 전 +183

    ???: 아니 그렇게 하면 게임 어캐 운영해요
    그건 니네가 생각할 일이고

    • @gun9win
      @gun9win 3 년 전 +12

      그걸 위해 운영진과 부서가 있는거지

    • @mkmk5790
      @mkmk5790 2 년 전

      밸런스 문제가 있을수 있는 템을 캐쉬로 안팔면됨

  • @user-rj9td1cb8s
    @user-rj9td1cb8s 3 년 전 +186

    게임만큼 소비자한테 개족으로 대하는 서비스업이 없음.
    스마트폰 판매 서비스를 이렇게 했으면 싸대기 맞았음.

    • @garrosh4996
      @garrosh4996 3 년 전

      게임이 다 같은 게임이 아니지요. 업종으로 한데 일반화시켜버리기엔 국가와 서비스 형태별로 고객 대우가 천지차이가 납니다.

    • @user-wh4kl5ur1z
      @user-wh4kl5ur1z 3 년 전 +8

      중고차 용팔이... 게임보다 더 개족같이 대하는 유명한 업종 ㅎㅎ

    • @user-fs1hp6vs6n
      @user-fs1hp6vs6n 3 년 전 +13

      외국에선 게임사들도 서비스 이따구로 못함. 한국만 유독 게임산업은 상대적으로 나이어린 고객층이 주류이다 보니깐 저렇게 막나가는거고, 사실상 리니지 아재들부터 게임사들이 잘못된 관행 저질러도 린저씨들이 좋다고 질러주니깐 게임사들도 하나의 관례가 되면서 저렇게 막나가는 서비스 하는거라고 생각함

    • @eldoradoinasingleroom1447
      @eldoradoinasingleroom1447 3 년 전 +1

      서마터폰도 이런논란있지않았나 애플이업데이트로 구형폰 성능떨군다는

    • @user-wb9ik6cv9v
      @user-wb9ik6cv9v 3 년 전

      @@user-fs1hp6vs6n 린저씨들도 ㅈ 같은 건 있죠 하지만 안지르면 지른 사람과 차이가 확나게해서 ㅈ같은 경험을 주고 지르게 만듬

  • @Makisechris
    @Makisechris 3 년 전 +103

    그러고보니 정말 우리는 정액제 시절 회사가 돈으로 아이템을 팔지는 않던 시절의 버프 및 너프를 이제는 게임사가 직접 아이템을 팔게된 지금에서도 너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었네요;
    더군다나 그게 악질인게 일부러 처음 풀때는 말도 안되는 기능으로 일종의 미끼상품처럼 엄청 팔아제낀뒤 밸런스상 문제 될꺼 같으니 너프해버리고 당연스럽게 아무런 보상도 없는걸 우리는 왜 이상하다고 생각 안하고 있던건지...

  • @JLee-dn7wo
    @JLee-dn7wo 3 년 전 +57

    뭔가 이 형 얘기 듣고있으면 평소에 찔끔찔끔 느끼고 있는걸 딱 정리해서 해주는거 같어서 넘 좋다

    • @user-dw7xu4jz2z
      @user-dw7xu4jz2z 3 년 전

      맞아요...개공감... 딱 정리해줘서 ㅋㅋ 입안에서 멤돌던 말이 저말이야!!! 이런 생각!

  • @jinnmir2332
    @jinnmir2332 3 년 전 +11

    내가 패키지 게임을 하는 이유!!
    이 영상이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마음에 위로가 됐다 ㅠㅠ

  • @kelloolee281
    @kelloolee281 3 년 전 +180

    처음에는 게임설명 잘하는 중년아재느낌이라면, 이제는 게이머인 나한테는 현인으로 느껴진다...

    • @dayservant
      @dayservant 3 년 전

      ㄹㅇ 구원자

    • @aostkwkd
      @aostkwkd 3 년 전

      이분 현인 아니고 검황이었...읍읍

  • @sungyeolryu1547
    @sungyeolryu1547 3 년 전

    잘 보았습니다. 항상 생각거리를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easyagain
    @easyagain 3 년 전 +18

    0:39 칠판밑에 바퀴벌레지나간줄ㅋㅋㅋ

  • @inryeol7214
    @inryeol7214 3 년 전 +41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게 진짜 말도 안되게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였네요.

  • @drifter1993
    @drifter1993 3 년 전 +150

    해외 게임 유튜버 Ross Scott이 서비스로서의 게임은 기만행위라는 내용의 한시간짜리 영상을 만든 적이 있는데 정확히 같은 맥락이군요

    • @drifter1993
      @drifter1993 3 년 전 +4

      @book note 예 당신 생각이 맞습니다

    • @user-og5iy5ii1l
      @user-og5iy5ii1l 3 년 전

      @@drifter1993 저도 공감 합니다 ㅋㅋ

    • @drifter1993
      @drifter1993 3 년 전

      @book note 예 당신 생각이 맞습니다

    • @DuRu_Suk
      @DuRu_Suk 3 년 전

      @book note 전체 의견을 부정하는건 아니고 그저 말씀중의 사소한 의견 하나만 부정하지면,
      개돼지는 권리가 없지만
      개돼지짓하는 '사람'은 그래도 권리가 있습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 @_laurora4501
    @_laurora4501 3 년 전 +1

    좋은 영상인거 같아서 추천해요 많은 분들이 봤으면 좋겠어요

  • @user-pw1ke4bk4y
    @user-pw1ke4bk4y 3 년 전 +44

    가만히 있으니까 우리가 가마니로 보이냐!!!??
    게임사들 :넵

  • @sahyun7174
    @sahyun7174 3 년 전 +115

    왜 게임업계만 이런 것들이 당연하게 일어나는가 라는 말씀이 너무 공감됩니다 ㅠㅠㅠㅠ
    정말 뭔가 많이 잘못된 업계라는 생각이 드네요.

    • @user-dk2li4rr3i
      @user-dk2li4rr3i 3 년 전 +7

      1.현실이 아니다.
      2.게임은 오락일 뿐이다 라고 보는 의견이 사회 다수
      아마 이 정도이지 않나싶네요
      사실 저도 개인적으로 게임을 여흥 그 이상 그 이하로도 취급하지 않지만

    • @user-ed2vq1pq5u
      @user-ed2vq1pq5u 3 년 전

      @@user-dk2li4rr3i 그렇지

  • @itwasjustbored
    @itwasjustbored 3 년 전 +155

    돈을 더 벌수록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태ㅋㅋㅋ 어느 분야에서 이러냐고ㅋㅋㅋㅋ

    • @user-th7yf6ff7h
      @user-th7yf6ff7h 3 년 전 +3

      게임업계만 유독 비정상임

    • @itwasjustbored
      @itwasjustbored 3 년 전 +6

      고작 게임이라고 하면 화내면서 스스로 고작 게임 수준으로 만드는 플레이어도 문제

    • @user-qr3ke9wm3b
      @user-qr3ke9wm3b 3 년 전 +3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서 기업 굴리는거임 게임 소비자들은 게임중독자들인데 이 사람들이 이성적인 생각을 한다고? 불가능 에 가까움

    • @unknown-bg8jq
      @unknown-bg8jq 3 년 전 +3

      ㄹㅇ 진짜 게임인식이 XX 바닥을 치니까 어쩔수 없긴한데, 그거 바꾸려고 노력하시는 분들많은데 욕이나 하고 자빠져있는 사람들 보면 존X 한심함 화가 막 남 그냥.

    • @user-qr3ke9wm3b
      @user-qr3ke9wm3b 3 년 전 +3

      @@user-th7yf6ff7h 게임현질하는애들이 비정상이니까 요 스마트폰 100만원 넘는거 보면 욕하자나요 그런데 게임현질은? 가뿐히 넘김 ㅋ 정작 본인들은 비정상인지 파악을 못함 이게 게임중독자 도박중독자 특징이죠

  • @user-uv6sw2ny2i
    @user-uv6sw2ny2i 3 년 전 +1

    진짜 대박이다 ㅋㅋㅋ 영상 너무 잘 보고 갑니다

  • @amanedu6600
    @amanedu6600 3 년 전 +1

    진짜 생각지도 못한 방향성에서 짚어주시네요. 정말 많이 배웁니다.

  • @user-tm5rq2uh4s
    @user-tm5rq2uh4s 3 년 전 +321

    제발 같은 게이머들끼리 조롱하지 맙시다.
    우리는 불합리한 서비스를 하는 운영사에게 합리적인 서비스를 요구해야지.
    서로 욕해봤자 남는게 없어요.

    • @user-yd6zn8dk5m
      @user-yd6zn8dk5m 3 년 전 +11

      리니지페그오개돼지

    • @user-zi4ml1mj2x
      @user-zi4ml1mj2x 3 년 전 +27

      지들 수준으로 끌어내리려는 뼛속까지 개돼지인 분탕새끼들 ㅋㅋㅋ

    • @user-yd6zn8dk5m
      @user-yd6zn8dk5m 3 년 전

      @@user-zi4ml1mj2x 예아

    • @user-sv7zk2bd9t
      @user-sv7zk2bd9t 3 년 전 +12

      @@user-zi4ml1mj2x 솔직히 소비자의 위치도 중요한 건 맞는데 리니지랑 페그오는 진짜 호구 아님? 아이템 , 캐릭터 하나에 몇백 몇천을 주고 뽑는데 개돼지 취급 받아도 된다고 생각함 ㄹㅇ

    • @user_525mqwfgxbkxz
      @user_525mqwfgxbkxz 3 년 전 +39

      @@user-sv7zk2bd9t 그들을 개돼지로 보는건 사실상 본인도 소비자니 개돼지라고 이야기하는거랑 다를게 없음. 모든 소비자는 보호 받아야됨.
      그들이 그렇게 쓰는게 물론 "저거 완전 흑우아니냐." 라고 보일수도 있지만 그건 결국 지른 소비자의 문제지. 기업이 개돼지 취급을 하는건 다른 문제임.

  • @user-rp4bk1fw1y
    @user-rp4bk1fw1y 3 년 전 +158

    캬 이런분이 있어서 다행입니다ㅠㅠ 개돼지패키지만 생각없이 샀는데ㅠ

  • @user-ri7ns9lv2i
    @user-ri7ns9lv2i 3 년 전

    좋은 말씀입니다 :)
    영상 처음봤는데 뜻깊네요.

  • @eat259
    @eat259 3 년 전

    생각해 본적 없는 관점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JohnSmith-fu8tu
    @JohnSmith-fu8tu 3 년 전 +75

    와..이 형님은 진또베기다. 소보원 자료까지 가져옴ㅋㅋㅋ

  • @loving_vincent
    @loving_vincent 3 년 전 +32

    와 똑같이 엘리베이터를 타도 누구는 저런 깊은 고찰을 하고 누구는 오늘 뭐 먹을지에 대한 생각을 하는군

  • @user-lz6fj1ex9g
    @user-lz6fj1ex9g 3 년 전

    너무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jenisseth9585
    @jenisseth9585 3 년 전

    잊고 있던 부분을 정확히 짚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RadumaOrphanage
    @RadumaOrphanage 3 년 전 +212

    진짜 이제와서 버프 너프의 권리에 대한게 게임사에만 있다고만 생각하게 되었네...절여졌다 절여졌어

    • @zogon8288
      @zogon8288 3 년 전

      피파온라인하던 시절 그것때문에 그만뒀져...

    • @user-tr8jf3st5x
      @user-tr8jf3st5x 3 년 전 +1

      어려움. 항상 게임을 처음접하는 자칭뉴비들도 어렵다고 불평만 하니 몇십년 그게 당연히 여겨짐

    • @haha9562
      @haha9562 3 년 전

      유저랑 소통하며 패치하는 게임도 많지않나요

    • @latelin
      @latelin 3 년 전 +3

      @@haha9562 소통보다 근본적으로 게임사가 개발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미 판매된 상품을 마음대로 건드릴수 있냐라는 문제입니다

    • @latelin
      @latelin 3 년 전

      @홍길동결국 사람들이 보고산건 그 성능을 보고 산거니까 원래는 못하는게 맞죠
      이렇게 밸런스 핑계로 판매가치를 조절하는건 게임외의 어느상품판매에서도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게임이니까, 게임이라는 이유로 밸런스라는 미명하에
      마음대로 상품의 가치를 조정하는게 과연 괜찮은 일인가 라는게 이영상의 주제인데
      영상을 안보고 댓글다시네요
      롤만 게임인게 아닙니다. 그래서 롤도 따지고보면 문제가 아주많습니다

  • @user-vg6tb9ft2d
    @user-vg6tb9ft2d 3 년 전 +92

    이게 생각할수록 괘씸한게
    차후 너프를 진짜 벨런스를 위해서 '어쩔수 없이'가 아니라
    살수밖에 없게 오버벨런스로 자기들도 알고있는 상태로 대놓고 내놓은뒤에
    '유저들이~,유저들의 원성때문에~' ㅇㅈㄹ하면서
    지른사람들은 호구만들고
    안지른 사람들은 징징이로 만들어서
    자기들끼리 싸우게 하면서 지들은 피해자인척 코스프레 오지게함
    딱 이거만 봐도 한국게임 유저들은 pc겜 모바일겜 바로 이름 떠오르는게 있을거임
    진짜 이런거 법적으로 처벌하는게 시급하다고 본다
    음란,사행성 ㅇㅈㄹ하면서 애먼 인디겜 조질시간에 이런거 좀 제대로 컷해야되는거 아닌가??

    • @NCTSWISH
      @NCTSWISH 3 년 전 +5

      와 게임사놈들 가스라이팅 오진당.. 무서울지경이야

    • @user-rd6jo9zr7x
      @user-rd6jo9zr7x 3 년 전

      우와 이게 레알이네 ㅎㄷㄷ

    • @pallowwecha5330
      @pallowwecha5330 3 년 전

      윗물이 잘못했는데
      잘못없는 아랫물이 공격받네

  • @____namin
    @____namin 3 년 전

    이영상 다 너무 공감가요. 항상 느끼던 불공정한 부분..

  • @BaronHJ
    @BaronHJ 3 년 전

    완전 공감하는 내용이네요

  • @AAA-hg1tr
    @AAA-hg1tr 3 년 전 +31

    3:20 책임은 늘어나지않는다는게 마음에 참 와닿네요

  • @user-bu5um6ho6e
    @user-bu5um6ho6e 3 년 전 +257

    김실장이랑 김성회라는 유튜버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게임을 하던 유저들에게
    유튜브를 통해 생각을 심어주고, 게임을 대하는 자세를 바꾸어주고 있어

    • @fiction_Cloud
      @fiction_Cloud 3 년 전 +16

      저도 이렇게 생각했어요.
      다른점이라면 김성회님은 약간 공연이나 예능보러 가는 느낌이라면 김실장님은 토크쇼나 채팅하러 가는느낌ㅋㅋ
      암튼 두 분 다 좋아요! 아니 피디누님까지 세 분 다 ㅋㅋ

    • @angryrupy
      @angryrupy 3 년 전

      @@fiction_Cloud ㄹㅇ 토크쇼 ㅋㅋㅋㅋ 라디오로 듣기 좋음

    • @user-lk5zf8zl1n
      @user-lk5zf8zl1n 3 년 전 +1

      공감합니다 게임계 특히 모바일쪽 게임사의 고객서비스 수준은 정말 최악입니다.

    • @benjaminhur3701
      @benjaminhur3701 3 년 전 +4

      김성회는 이제 좀 지겹고 시끄러움. 맨날 같은 톤 ~냐, ~했냐 ㅋㅋ 가끔 들어야 괜찮지 이제 좀 말투 좀 바꿨으면

    • @dagan99
      @dagan99 3 년 전 +4

      @@benjaminhur3701 하지만 페그오 사태에서 누구보다 비유를 적절하게 한 유투버도 김성회 입니다.

  • @kyekim3977
    @kyekim3977 3 년 전

    전혀 생각못하고 신경도 안쓰던 부분인데 콕 집어 얘기해주셔서 생각의 관점을 바꿔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 @user-re1xn2om2z
    @user-re1xn2om2z 3 년 전

    좋은 주제네요 ㅎㅎ
    여기서 끝내기에 아까워서 어려운 주제인만큼 해결방향에 대한 토론방송 등이 이어지면 좋을 것 같아요

  • @eunhyeokgwak9835
    @eunhyeokgwak9835 3 년 전 +168

    같은 이유로 해외게임인 월드오브탱크는 돈받고 판 아이템은 너프를 안하더라구요 많은걸 느끼고 갑니다

    • @jeon4841
      @jeon4841 3 년 전 +1

      러시아는 법으로 규정되어있어서 너프를 못하는것으로 알고있어요

    • @ffrnd123
      @ffrnd123 3 년 전 +8

      월탱 안한지 오래되서 지금은 모르겠는데...걔들은 캐쉬탱들 상태가 나사하나빠진 상태로 줌
      뎀지&관통 좋으면 방호력쓰레기
      뎀지&관통&방호력 어중간으로 하거나
      아예 주력티어를 낮춰 출시해서 메인탱이 될일이 없게만들거나...오히려 프리미엄결제 유도하고 경험치 전환유도하게 만드는게 도튼넘들이었음

    • @calling6725
      @calling6725 3 년 전 +10

      일본도 마찬가지로 가챠로 뽑은 캐릭이나 템은 법적으로 너프를 못한다고 알고있어요

    • @user-bd9ut5if4g
      @user-bd9ut5if4g 3 년 전 +2

      해외게임은 정말 큰 문제 아니면 수정하거나 한국식으로 너프하는 경우는 거의 못 본 거 같아요.
      우리는 그냥 대놓고 하죠.. 어제까지 잘 나오던 아이템이 갑자기 한 달을 돌려도 안 나오고 뭐 이런 잠수함 패치..

    • @user-bn5el9yo3n
      @user-bn5el9yo3n 3 년 전 +9

      @@ffrnd123 이제는.. 8골탱이 정규트리보다 월등히 좋거나 상위호환으로 내고있음 ㅋㅋ

  • @user-kr7tc6wj3r
    @user-kr7tc6wj3r 3 년 전 +211

    일본이랑 중국은 구매한 캐릭터랑 아이템을 너프하면 환불사유가 되기때문에 너프를 안합니다ㅋㅋㅋ

    • @user-yo5ow2lx1m
      @user-yo5ow2lx1m 3 년 전 +28

      법의 문제가 맞네요

    • @jsk9206
      @jsk9206 3 년 전 +18

      하지만 그 캐릭터와 아이템의 상위호환격인 것을 내놓음으로서 해결하죠 참...

    • @user-kr7tc6wj3r
      @user-kr7tc6wj3r 3 년 전 +7

      @@jsk9206 그런데 그 방식이 아니면 게임사는 돈을 못벌음 신캐가 좋아야 뽑는건데 그 격차를 잘 조정하는게 중요한거죠

    • @user-lr1rp4wq9u
      @user-lr1rp4wq9u 3 년 전 +10

      @@user-kr7tc6wj3r 대신 좀더 신중하게 내놓겠죠

    • @user-zz6uu8mv4l
      @user-zz6uu8mv4l 3 년 전 +3

      중국 일본만도 못한 정부 수준

  • @jdewaa
    @jdewaa 3 년 전 +1

    김실장님은 아직 학생인 저에게 게임을 참 많고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게 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Faduck
    @Faduck 3 년 전

    오랫동안 생각했던건데 이렇게 유튜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user-ij1tb8dd9r
    @user-ij1tb8dd9r 3 년 전 +114

    그렇죠 하스스톤 같은 경우는 개똥이라고 욕을 먹어도 너프카드는 만들때 드는 비용과 같은 값의 재화로 환급이 가능하게 만들었더라구요
    다른 게임도 영상의 불공정이 없도록 상시로 캐릭터를 인게임 재화로 만들수 있고 변동시 동일한 가치로 환급이 가능하게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 @user-ot6be2qh8v
      @user-ot6be2qh8v 3 년 전

      그게 맞는듯. 상대적인 너프인 경우에도 그렇고.

    • @user-lo2zu1ur4d
      @user-lo2zu1ur4d 3 년 전 +14

      맞지.. 하스도 너프할땐 만들때 드는 가루로 교환을 해주는구나

    • @han-su
      @han-su 3 년 전 +2

      다른 이야기긴 하지만, 하스도 갑자기 야생 만들어서 카드 유통기한 만들었던거 생각하면..

    • @user-zg9hg6rm9f
      @user-zg9hg6rm9f 3 년 전 +6

      @@han-su 갑자기 야생만든것도 솔직히 뜬끔없긴했지만, 그래도 그것도 가루 돌려줬었지요.

    • @dooda2134
      @dooda2134 3 년 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버프는 어떻게 하나요? 한 카드가 버프를 받으면 상대적으로 다른 카드들은 너프를 먹는겁니다. 좋지만 완벽한 해결 방법은 아닌것같아요

  • @lunashinecrow
    @lunashinecrow 3 년 전 +149

    이번 한그오 사태를 계기로 그간 모바일 게임사에서 소비자들을 얼마나 기만하고 있었는지를 조금씩 성토하게 되는것 같네요

    • @user-dk7gt5jw5t
      @user-dk7gt5jw5t 3 년 전 +6

      이번기회에 게임유저들이 본격적으로 소비자의권리에 대해 생각해보고 조금씩 나아갔으면 좋겠음

    • @user-uv15ZisrlQNKIJKnpifE79Ig
      @user-uv15ZisrlQNKIJKnpifE79Ig 3 년 전 +2

      소비자 대우 해달라던 한그오 유저들이 이리야 픽업으로 전부 돌아서고 계정 복구 신청 한건 알고 계신가요? 대우를 안좋게 해도 돈을 써주니까 만만하게 보는거죠 ㅋㅋ

    • @user-pb8rk1gj3w
      @user-pb8rk1gj3w 3 년 전 +8

      @@user-uv15ZisrlQNKIJKnpifE79Ig 전부 돌아섰다의 근거 자료가 있나요?

    • @user-md4ft6bo1r
      @user-md4ft6bo1r 3 년 전 +12

      @@user-uv15ZisrlQNKIJKnpifE79Ig 중갤 분탕에 순진하게 낚인 바보가 여기있습니다

    • @user-zb3bi9eg4n
      @user-zb3bi9eg4n 3 년 전 +8

      @@user-uv15ZisrlQNKIJKnpifE79Ig 분탕이냐 분탕에 당한놈이냐..
      어느쪽이든 니는 깨어있다는 인식부터 버려라

  • @jbj4126
    @jbj4126 3 년 전

    문제인지 몰랐던 문제들! 이런 똑똑하신 분들이 많이 지적해주시고, 유저분들이 많이 공감해주셔서 많은 개선과 발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user-zs4yd8xr6f
    @user-zs4yd8xr6f 3 년 전

    처음에 실수로 켜놨는데 계속 보게 되네요 재미있어요

  • @WolfLimitLEE
    @WolfLimitLEE 3 년 전 +73

    그렇지 패캐지 게임은 환불이 있지. 근데 부분 결제는 아주 심각함.

  • @seree8705
    @seree8705 3 년 전 +71

    진짜 처음에 20만원 꼴아박아보고 나서 그 20만원 가치가 한달도 안간다는거에 존나 현타옴
    그뒤로 절대 과금안함ㅋㅋㅋㅋ

    • @user-vv3vf3th7t
      @user-vv3vf3th7t 3 년 전

      차라리 이게 낫네

    • @yiingweon2611
      @yiingweon2611 3 년 전 +1

      가장 큰 예 : 피파4

    • @jessicapark1381
      @jessicapark1381 3 년 전 +1

      저도요 ㅋㅋ 시바 ㅋㅋ 예전에 캐릭터 뽑기했는데 너프당해가지고 현타 씨게와서 그 이후로 게임 접었어요 시발ㅋㅋㅋㅋㅋㅋ 이새끼들 뭔데 내가 돈주고산 캐릭터 성능을 ㅋㅋㅋ

    • @user-cg4rv1jn1p
      @user-cg4rv1jn1p 3 년 전

      피파씹인정ㅋㅋㅋㅋㅋ ㅅㅂ 돈주고 뽑아놓으면 되도않는 이벤트로 카드 ㅈㄴ풀어가지고 돈쓴사람 븅신만듬

  • @chonbau
    @chonbau 3 년 전 +6

    국감 할때 싸우지 말고, 실장님 영상 틀고 보면서 해도 될듯

  • @duruchigi9717
    @duruchigi9717 3 년 전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영상이네요 . 이런 영상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을 정말 좋아하는입장으로써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 @aeterna6012
    @aeterna6012 3 년 전 +48

    문제삼는 유저들은 항상 있었습니다. 그걸 게임사들이 모른 척 했을 뿐이에요 ㅋㅋㅋ
    누구나 공감하는 문제점을 이번 영상처럼 자주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해요!

    • @user-tl4mt9zb8x
      @user-tl4mt9zb8x 3 년 전 +1

      G식백과에서 나온 것 처럼 실드치는 대가리 깨진 놈들이 남은 목소리마저 다 죽여버렸죠.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길래 하나 둘 씩 그냥 떠납니다.

    • @iamgroot2674
      @iamgroot2674 3 년 전 +3

      @@user-tl4mt9zb8x 김성회 아저씨가 이런 걸 실드쳤다구요? 어느 영상에서요?

    • @yjs111231
      @yjs111231 3 년 전 +2

      @@user-tl4mt9zb8x 게임사 확률형BM을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비판하는 사람인데;; 쉐도우복싱오지시네요

    • @user-tl4mt9zb8x
      @user-tl4mt9zb8x 3 년 전 +1

      @@iamgroot2674어라? 아 문장을 잘못 적엇네요. 제대로된 의미로 수정했습니다.

    • @user-tl4mt9zb8x
      @user-tl4mt9zb8x 3 년 전 +2

      @@yjs111231 문장을 잘못 적어놔서 제대로된 의미로 수정했습니다.

  • @user-ot2us7qz3m
    @user-ot2us7qz3m 3 년 전 +63

    비유하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여러분이 식당에 가서 밥과 찌개를 1인분씩 주문을 했어요. 그리고 식당 주인은 밑반찬으로 계란말이, 김치, 콩나물도 같이 대접했습니다. 즉 내가 낸 밥값은 밥 / 찌개 / 계란말이 / 김치 / 콩나물 이라는 다섯가지의 제품과 교환된 거고 이 음식 내용물은 제가 정가를 주고 교환한 물건이잖아요. 근데 밥을 맛있게 먹을려던 순간 주인장이 나와서 지금 물가때문에 계란값이 비싸다는 이유로 계란말이를 가져가고 대신에 내가 싫어하는 음식인 도토리묵을 가져옵니다. 이게 현실에서 일어나면 그 식당 뉴스에 뜨고 온갖 매체에서 물어뜯고 장사 접어야 합니다. 내가 내 돈주고 산 밥은 식당에서 당연히 나에게 제공해야하는 서비스인데 그 가치를 물가 핑계를 들어서 멋대로 훼손시키는게 K게임사들의 행태입니다.

    • @user-jh7rt9gp1y
      @user-jh7rt9gp1y 3 년 전 +4

      토토리묵 나이쓰!(ㄱ돼지마인드)

    • @user-turtleball475
      @user-turtleball475 3 년 전 +1

      영상으로 이해를 못한 건 아니지만, 너무나도 적절하다.

    • @garrosh4996
      @garrosh4996 3 년 전 +1

      좀더 정확히 하자면 뉴스에 뜨고 매체에서 물어뜯어도 24시간 문전성시인 식당이죠.

  • @DoDo.Shibal
    @DoDo.Shibal 3 년 전 +15

    와 바람의나라, 아키 등 하면서 매번 내가 욕하는걸 정리해주셨음 역시 라스트검심님

  • @melon21111
    @melon21111 3 년 전

    설명이나 말씀도 굉장히 잘하시는데 분석력까지 탁월 ㄷㄷㄷㄷ
    대단하심...

  • @Jostar222
    @Jostar222 3 년 전 +93

    약관보고 놀랐네. 너무 일방적인 내용이라ㅋㅋㅋ 게임사에서도 상품 판매에 대해 보증을 해야할 것 같은데 언제 게임관련 법이 바뀔지.. 국가가 게임에 관심이 있긴 한 지 의문이네요

    • @jessicapark1381
      @jessicapark1381 3 년 전 +4

      저도 약관보고 놀람 ㅋㅋㅋㅋ 시발 ㅋㅋㅋ 이게 약관이였구나 ㅋㅋ 어느 세상 천지에 상품판매하는 회사가 약관을 이렇게 일방적으로 강요하지?? ㅋㅋㅋㅋ 어처구니가 없네

    • @Elqkif
      @Elqkif 3 년 전

      게임중독에 관해서만 관심있는듯

    • @user-vh5yq8qj8h
      @user-vh5yq8qj8h 3 년 전

      @@Addghjifeet 로비할게 뭐있나...게임하는 사람 연령대가 대체로 10대 20대인데

  • @sadfrog1773
    @sadfrog1773 3 년 전 +243

    한국사람들 '갑질'에대해 그렇게 분노하면서도 정작 이런게 갑질이라는걸 모르고 하는 아이러니...

    • @user-fb1zh3wo2w
      @user-fb1zh3wo2w 3 년 전 +15

      @@user-kh4cd3fd5j 무슨말이 하고싶은거임? ㅈㄴ 중구난방이네 조현병임? ㅋㅋㅋㅋㅋㅋㅋ

    • @JohnSmith-jz7hu
      @JohnSmith-jz7hu 3 년 전 +10

      진짜 갑질은 상대로 하여금 자기가 을은지도 모르게하는 갑질임 ㅋㅋㅋ

    • @user-fk8rc6tc2n
      @user-fk8rc6tc2n 3 년 전 +1

      ???:훠꿔꿔

    • @user-zq7yt6tt5q
      @user-zq7yt6tt5q 3 년 전 +1

      개 돼지란말이 괜히 나왔겠어요

    • @xldkfndk77
      @xldkfndk77 3 년 전 +4

      부당한 부분에 대해 분노해도 "네가 선택한 거니까 감수해라" 라고 진짜로 말하는 인간들도 있더라고요 ㅋㅋ

  • @yollsa
    @yollsa 3 년 전

    오늘 내용 진짜 좋았네요

  • @user-px1il8fx3i
    @user-px1il8fx3i 3 년 전

    진짜 공감됩니다

  • @user-vt2gk5hv5x
    @user-vt2gk5hv5x 3 년 전 +10

    공감합니다 진짜 우리도 소비자답게 이제 불만을 표현해야 합니다

  • @user-vv9lc3uj7m
    @user-vv9lc3uj7m 3 년 전 +20

    이 영상을 보면서 제가 얼마나 무지 했는지 깨닫게 되네요.. 더 많은 분들이 해당 영상을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좋아요를 누르게 되네요.

  • @narukim4052
    @narukim4052 3 년 전

    감사합니다. 지혜로운 영감님

  • @amar5412
    @amar5412 3 년 전 +16

    와 지금껏 가장 뇌섹남포스였어... 형 졸라섹시해...

  • @klyiknopx932
    @klyiknopx932 3 년 전 +19

    3:35 이건 일본에서는 가챠로 나온 신규 캐릭터가 일정 기간 안에 너프 당하면 해당 가챠를 지른 만큼 환불해주는걸로 기억하고 있던데(그랑블루 판타지가 대표적인 예) 이거 ㄹㅇ 필요하다

  • @user-py7px6dc7b
    @user-py7px6dc7b 3 년 전 +11

    일본에서는 법때문에 버프나 너프를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우리도 참고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 @hjk2411
    @hjk2411 3 년 전 +3

    요즘 게임 문제점의 핵심 중에 핵심을 이야기 하네요 와 .........

  • @rhfjsl
    @rhfjsl 3 년 전 +3

    리니지 사태 관련 영상을 너무 많이 봤나...
    알고리즘이 이미 봤던 이 영상을
    또 띄워주네요 ㅋㅋㅋ

  • @user-bd6lg8oe4c
    @user-bd6lg8oe4c 3 년 전 +50

    맹목적인 응원!!!

  • @user-nj4je4ip8w
    @user-nj4je4ip8w 3 년 전 +75

    상위호환의 상위호환의 상위호환 캐릭이 나오는걸 눈물 머금고 매번 천장 찍어 뽑던 제 자신이 기억나네요...😢

  • @marcosantos5609
    @marcosantos5609 3 년 전

    이해가 되고 합리적인 내용이네요. 무조건 게임사에게만 유리한

  • @user-rc8mu5uc6g
    @user-rc8mu5uc6g 3 년 전 +15

    게임사들이 기존에 있는걸 너프시키고 새로운 팩 팔고
    기존걸 싸지는걸 볼수 밖에 없는현실
    이걸보니 속이 시원하네.

  • @user-pq2bi5jc4i
    @user-pq2bi5jc4i 3 년 전 +5

    10초전은 못참지....오늘도 퇴근직전 짧은시간을 매몰합니다

  • @HoodBooks
    @HoodBooks 3 년 전 +43

    이 시리즈 넘 좋아요 게임 에세이랄까 암튼 좋음

  • @user-uf6jo4xf9z
    @user-uf6jo4xf9z 3 년 전 +7

    7:40 메이플 직접 말씀하시는줄알았어요 ㅎㄷㄷ

  • @user-nq5lk3nf2r
    @user-nq5lk3nf2r 2 년 전

    올라온지 오래된 영상이지만 매우 공감합니다. 제가 이 문제 때문에 콘솔만 하거든요

  • @user-wd1uq6dl5k
    @user-wd1uq6dl5k 3 년 전 +32

    미국이었으면 진즉에 우리나라 겜회사들 고소 기관총 맞아서 벌집되서 다 망했을 것 같음. 다행히 그들이 정착한 땅은 유저들끼리의 경쟁에만 몰두하는 우물안 흑우들의 에덴동산 대한민국이지 ㅋㅋ 진짜 판만 깔아주면 그 판에 비판의식 같은건 개나주고 충실히 순종하는 이런 편리한 나라도 없을 것 같음.

    • @user-oz1th4xf5m
      @user-oz1th4xf5m 3 년 전

      조선천민시절이 이미 dna에 박혀 있어서 그럼

    • @wednes7989
      @wednes7989 3 년 전

      비판하고 목소리 내는걸 교육하고 가르쳐야 됨 사회에서. 국영수만 주구장창 주입시키지말고.

    • @jejeje11
      @jejeje11 3 년 전 +1

      노예근성

  • @seaweed67
    @seaweed67 3 년 전 +8

    정말 초반부터 모든 영상을 보고 있지만 이번 영상은 특히나 더더욱 너무나도 게임 소비자의 입장에서 공감가는 영상이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ㅠㅠ

  • @oh-l-roon3124
    @oh-l-roon3124 3 년 전

    진짜 완전공감합니다..ㅠㅅ

  • @user-fr2ue4cs2i
    @user-fr2ue4cs2i 3 년 전

    바로 구독 좋아요 박았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보다 많은 게이머들이 이 영상을 봤으면 좋겠네요.

  • @user-rn1bk4fc8x
    @user-rn1bk4fc8x 3 년 전 +24

    왠지 정액제게임이나 패키지게임들한테만 손이 가는 이유가 이거였군요

  • @user-of1dm6vr6b
    @user-of1dm6vr6b 3 년 전 +6

    08:00 명언이다

  • @Lee-dq5cs
    @Lee-dq5cs 3 년 전

    동의 합니다~~

  • @1234younghnn
    @1234younghnn 3 년 전 +5

    시간의 매몰이 너무 발생하여 이 채널을 끊을수가 없다

  • @user-fi2wd2oi1r
    @user-fi2wd2oi1r 3 년 전 +5

    김실장님은 항상 핵심을 찔러주는게 너무좋아 사랑해요 섹시 김실장

  • @user-cm2vi7ve7c
    @user-cm2vi7ve7c 3 년 전 +39

    내가 넥슨겜을 접게된 계기지.. 10년이 넘게 즐겨오면서 꺠작깨작해온게 너프당해서 휴지조각만 못하게됐을때 그 기분이란..

  • @user-is8ow7kb7j
    @user-is8ow7kb7j 3 년 전

    진짜 논리적으로 말씀 잘하신다...

  • @ajaelee84
    @ajaelee84 3 년 전

    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말씀을 정말 잘하시네요. 부러워요.

  • @user-ws9hh3sm4q
    @user-ws9hh3sm4q 3 년 전 +10

    이렇게 된 것에는 리니지라는 게임이 큰 몫을 한거 같음.. 유저들의 버퍼 한계치를 높이 끌어당겼음

  • @Amucow
    @Amucow 3 년 전 +6

    소비자 입장에서도 억울한거 당연하고
    게임사 입장에서도 부분유료화의 특수성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건 알지만
    김실장 말처럼 상식적인 선에서, 인도주의적으로 소비자에게
    가치를 구조적으로 100% 보장을 못하니, 보호정도는 해주는 게 맞다본다
    어쩔 수 없는 책임을 더 이상 소비자한테만 떠 안기에는 공평하지 못하다...

  • @user-lb9hn3be2x
    @user-lb9hn3be2x 3 년 전

    좋은 영상 보고갑니다

  • @hyw4929
    @hyw4929 3 년 전

    진짜 사람들 돈으로보자나 ㅋㅋ
    실장형 편집누나 늘 응원해~

  • @kakao0821
    @kakao0821 3 년 전 +37

    캐릭터(아이템)을 너프 시키지 못합니다.
    그래서 몬스터를 강화시켰습니다 ㅋㅋ루삥뽕ㅋㅋ
    뉴캬루진짜..

    • @NANO-bp8lt
      @NANO-bp8lt 3 년 전 +1

      월드플리퍼에서는 그 원래 사기조합이 돌아갔던 이유인 장비들 싹다 너프시켜서(장비들은 인게임 파밍으로 먹어야해서)
      캐릭터 밸패안하고 장비너프를 가장한 족제비덱(당시 개사기덱)너프함

    • @rainforon4892
      @rainforon4892 3 년 전

      캐르 너 또

    • @user-om1cx4us5h
      @user-om1cx4us5h 3 년 전

      근데 뉴캐르는 길드전레이드를 솔플낼수 있어서 좀 그렇긴 했어...

  • @user-ht9we3mz7c
    @user-ht9we3mz7c 3 년 전 +34

    이제는 게임을 하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게임사와 투쟁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온 거 같습니다.
    진짜 게임사는 다른 업종에 비교했을 때 관대한 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거라고 한그오 사태 때문에 알게 됐죠

  • @user-zn5dg2kt8j
    @user-zn5dg2kt8j 2 년 전

    가치 보존을 해주는 일종의 장치가 천장인 거군요 잘보고 갑니다

  • @knh851
    @knh851 2 년 전 +2

    너무너무너무 격렬하게 공감합니다. 현재 게임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에 대한 소유권과 변경에 대한 권한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짓이죠. 내일 당장 서비스종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유저가 돌려받을 수 있는 보상은 매우 미미합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