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갓겜이 오래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28.
  • 많은 유저들은 돈이나 운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또는 영향을 적게 미치는 '실력갓겜'을 원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그런 게임이 없었던 것은 아니죠. 하지만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게임

댓글 • 1.4K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154

    영상의 더 자세한 내용을 정리한 문서가 멤버십 전용으로 발행됐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하신 분들은 11월 2일 올라간 커뮤니티 글을 확인해 주세요.

    • @user-ns8ec8qn2m
      @user-ns8ec8qn2m 3 년 전 +13

      제가 현재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데도 김실장님이 말씀하시는 게 청사유수에 재밌고 이해도 잘 됩니다. 이렇게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며 게임을 하는 분이 있다는 것에 감탄을 금치 못하겠네요.

    • @user-ls2fq6tf6j
      @user-ls2fq6tf6j 3 년 전 +2

      이번에 출시하는 아이온 클래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듣고 싶습니다!

    • @jiyongshin6279
      @jiyongshin6279 3 년 전

      와 .. 저도 스카 맨날 깰라고 깰라고 했는데 그렇게 안 깨지더라는 ㅠㅜ

    • @kindersymphonie
      @kindersymphonie 3 년 전

      근데 롤은 버퍼에서 현금에 비중이 제로에 가까운데(제로는 아닌게 스킨마다 스킬 이팩트가 잘보이고 잘안보이고 정도에 차이는 있음) 어찌 돌아가는걸까용?

    • @user-nu1pv5zq6r
      @user-nu1pv5zq6r 2 년 전

      @@kindersymphonie 프로리그가 있어서 각 리그에서 생기는 수익이 있지 않을까요

  • @biotime2308
    @biotime2308 3 년 전 +862

    롤은 팀탓이 가능하니 지가 잘못해서 진건지 잘해서 이긴건지 구별도 못하는 애들이 많아서 오래가는거고 철권은 진짜 지가 못해서 진거니 남탓할게 없어서 오래못간다는거 맞음.

    • @user-ql1uz6tq2l
      @user-ql1uz6tq2l 3 년 전 +65

      ㅇㄱㅆㄹㅇ임 확실한겜은 알아서 걸러짐

    • @jaeminryou9831
      @jaeminryou9831 3 년 전 +73

      그래도 대전게임은 고인물들이 20년도 넘게 잡고있기 때문에 (그게임 말곤 만족을 못하기 때문에) 오래가는 축에 들긴 합니다.
      아직도 중국애들 킹오브 97 잡고 괴상한 기술 연구하는거보면..ㅎㅎ 은퇴한 우지가 킹오브 하더라고요 ㅋㅋ

    • @user-zg3mk6gu5p
      @user-zg3mk6gu5p 3 년 전 +35

      난 자아성찰을 너무 잘했나 ㅋㅋ 롤 개못해서 접었는데

    • @KoreaGameAwards
      @KoreaGameAwards 3 년 전 +10

      자아성찰이 잘 될 수 있을까? 남탓 하기 좋게 만든 구조니까 열심히 남탓하면서 스스로는 발전해가자고 다짐하자

    • @biotime2308
      @biotime2308 3 년 전 +71

      @@user-zg3mk6gu5p 자아성찰할줄알면 둘중하나임. 님처럼접거나 자기 플레이 리플돌려가면서 피드백해 티어올리거나

  • @Angrypepsii
    @Angrypepsii 3 년 전 +647

    오늘의 결론: 게임엔 탓할게있어야한다

  • @chodam199
    @chodam199 3 년 전 +118

    탄막슈팅, 리듬게임, 격투겜 공통점: 그게 보여요??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21

      리듬 게임은 bpm을 몸에 동기화 시키는거고 탄막은 패턴의 위치를 암기하는 것이고 격투는 시간내에 순서대로 입력하는거임.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재능임. 죽어라 연습해도 안되는 놈은 정체되고 되는 놈은 뭘해도 됨

    • @onelinewillow
      @onelinewillow 3 년 전 +9

      @@guykim8516 ㄹㅇㅋㅋ 그래서 bpm 낮은 곡 치면 더 어려워져.. 제일 중요한 건 뒤지게 연습하는 거긴 한데 결국 재능빨을 상당히 많이 받죠 손가락이 빠르다던가 피아노를 배웠다던가 하는 부분도 리겜에 어드밴티지가 될 수도 있고

    • @user-ql1uz6tq2l
      @user-ql1uz6tq2l 3 년 전 +3

      @@guykim8516 맞음 재능임 이미 올라갈 새끼들은 광물들이랑은 생각 자체가 다름

    • @user-DNPP
      @user-DNPP 2 년 전

      철권 유튜브 영상 볼때 고수분들이 아 이건 보고 막지 하는데 공감 못하겠음 ㅋㅋㅋㅋㅋㅋㅋ

    • @ri-go
      @ri-go 2 년 전

      @@guykim8516 네 솔직히 그거되면 리듬겜 쉽죠

  • @hanjungee01
    @hanjungee01 3 년 전 +142

    저스틴 웡과 우메하라의 저 대결이 지금까지도 화자되는 이유는...딱 봐도 멋있으니까요. 더 길고 더 짧고도 없이 깔끔합니다 진짜.

    • @achimyi2472
      @achimyi2472 3 년 전 +3

      볼 때마다 소름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3

      인생은 저스틴 웡이 더 편하게 사는거 같음. 자기 이름 걸고 사업도 하고, 우메하라는 승 아니면 패만 먹고 사는데, 저스틴은 승패도 즐기고 사업도 하고 사람이 여유가 있음. 멋있다기 보다는 둘 다 알고 있었음.

    • @user-uz6rj7gv4h
      @user-uz6rj7gv4h 3 년 전

      지렷다...

    • @user-kc7wq4yi1v
      @user-kc7wq4yi1v 2 년 전

      저는 개인적으론 시각 장애인 게이머 1승이 더 멋졌죠 소리만듣고 플레이가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음

  • @eswin821
    @eswin821 3 년 전 +287

    영상 중에 가장 공감되었던 부분
    고인물화가 될수록 유저층이 얇아진다
    역할의 존재는 실력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
    4년동안 업데이트가 끊긴 리듬게임과
    오버워치 에임비중 낮은 영웅 주로 하는데
    너무 마음에 와닿았음

    • @eswin821
      @eswin821 3 년 전 +42

      @박성우 아 안사요

    • @Lee4or2
      @Lee4or2 3 년 전 +1

      @박성우 경찰아저씨 여기 또 있어요~

    • @cookiekiwi3116
      @cookiekiwi3116 3 년 전 +8

      우리 데가가 어때서.....ㅜㅜ

    • @RollingPaper0809
      @RollingPaper0809 3 년 전

      @박성우 저랑 이름같으시네요 ㅋㅋㅋ
      순간 제가 적은줄 알았음 ㅋㅋㅋ

    • @user-tq4gc3vy8w
      @user-tq4gc3vy8w 3 년 전

      @박성우 데기재밋음 ㅇㅈ 띵작

  • @user-oi9uk4dk2j
    @user-oi9uk4dk2j 3 년 전 +601

    ???: 아 기도 실력도 실력이라고요

    • @bluecheese7366
      @bluecheese7366 3 년 전 +153

      필수 요소: "신앙심"

    • @Cuz1Day
      @Cuz1Day 3 년 전 +136

      아 그렇게 이기면 얼마나 재밌는데 ㅋㅋ
      상대방이 화면 너머로 빡쳐하고 있을게 보이는데
      그게 그렇게 재밌음 ㅋㅋ

    • @user-xi5xc4wo2t
      @user-xi5xc4wo2t 3 년 전 +1

      @@bluecheese7366 ㅋㅋㅋㅋㅋㅋㅋㅋ

    • @micemicee
      @micemicee 3 년 전 +30

      ???:으...여긴 우리 땅이며 우리의 무덤이다!
      ???:내 속이...이상해..!
      ???:너도 썩어 문드러져라!
      ???:네 어둠의 정수가 느껴지는군...
      (그밟)
      (대충 필드 정리되고 다음턴)
      ???:네 어둠의 정수가 느껴지는군...
      (토그왜글의 계략 13턴동안 김장해놓은거 쓰는소리)
      ???:고마워.
      (다음 턴)
      (소멸)
      ???:여긴 우리의 땅이며 우리의 무덤이다...! x2
      ???:잘 부탁해.
      ???:난 죽음을 택하겠다!

    • @user-lp1jp8um6c
      @user-lp1jp8um6c 3 년 전 +4

      @@Cuz1Day 게임은 이기려고 하는게 아니라 상대 빡치라고 하는거다 라는 말이 생각나네욬ㅋㅋ

  • @user-by9wv5st2b
    @user-by9wv5st2b 3 년 전 +39

    PD님은 매번 촬영때마다 신세계를 경험하는 반응이셔서 ㅋㅋ 재밌어요 실장님도 설명 너무 재밌게 잘해주시고 ㅋㅋㅋ

  • @dwarfrider4566
    @dwarfrider4566 3 년 전 +303

    이분 설명 들으면 나쁜넘인줄로만 알고 있던 악당이 사연있는 악당이 된다. ㅋㅋㅋ

    • @yujagame
      @yujagame 3 년 전 +1

      ㄹㅇㅋㅋ

    • @trtg5836
      @trtg5836 3 년 전 +35

      원래 악당도 사람이니까 사연 없는 악당은 없음. 사연을 그저 볼 필요가 없는것일뿐

    • @user-fr8ih9lf7j
      @user-fr8ih9lf7j 3 년 전

      그래서 정크가 복수를 4년동안 하는거였군
      그래...사연이 있을수있지....

    • @Cute_Squid
      @Cute_Squid 3 년 전 +27

      사연 없는 인간 한 명도 없음. 그래서 사연 다 들어주고 다 이해해주면 호구됨

    • @user-uz6rj7gv4h
      @user-uz6rj7gv4h 3 년 전 +2

      ㅋㅋㅋㅋㅋㅋ비유 ㅅㅂㅌㅋㅋㅋㅋㅋ

  • @clevertree3513
    @clevertree3513 3 년 전 +73

    게임은 기본적으로 승리시 쾌감을 극대화하고 패배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방향으로 진화하는듯 수많은 ptw게임들도 결국 자신의 패배의 원인을 돈으로 돌릴 수 있게 되니까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역으로 나보다 돈을 많이 지른 상대와의 대결에서 승리하면 거기서 오는 쾌감은 엄청나니까 많은사람들이 플레이하는게 아닌가 싶음

    • @geneeu6098
      @geneeu6098 3 년 전 +5

      졌을때는 지갑 탓, 이겼을때는 실력으로 지갑을 이겼다는 극도의 쾌락감... 정확한 통찰이네요

    • @user-JinsooKim
      @user-JinsooKim 2 년 전

      졌을 땐 운빨, 이겼을 땐 실력(하스스톤)

  • @qirapop3886
    @qirapop3886 3 년 전 +4

    와.. 진짜 한마디 한마디 빼놓을수가 없는 영상이네요 소름돋았다...
    특히 마지막에 오버워치 분석하는거에서 더 소름돋았습니다
    앞으로 나올게임중에 실력갓겜은 변수의 요소와 실력이 함께 적절히 잘 배치된 게임이겠네요

  • @greenbean0940
    @greenbean0940 3 년 전 +95

    모두가 1등을 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론 힘들다. (개개인의 시간, 실력등 다양한 변수가 다르므로)
    그래서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소를 넣어서 기회를 주지만 과하면 운빨X망, 현질X망겜이고,
    그런 요소가 아예 없으면 썩은물만 남아서 망해버리는 아이러니함..
    온라인 게임의 숙명이겠죠

    • @bosun7302
      @bosun7302 3 년 전

      하지만 체스는 갓겜이죠

    • @omomuk
      @omomuk 3 년 전 +1

      @박성우 병신겜ㅋㅋ4시간하고 갖다버림 개똥겜

    • @joha1047
      @joha1047 3 년 전

      @@omomuk 데스티니 가디언즈 파밍하고 레이드는 재밌게 했는데 그놈의 피빕때문에 진짜 ㅋㅋㅋㅋ

    • @user-tr8jf3st5x
      @user-tr8jf3st5x 3 년 전

      공감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사람마음이다비슷해서..
      현실의 불합리한 게임재능차이만 둬버리면 유저수가적어지니

  • @user-io1pz6hs3l
    @user-io1pz6hs3l 3 년 전 +3

    김실장님 영상들을 보면 진짜 공부하는 느낌나서 뭔가 좋아욬ㅋㅋㅋㅋㅋㅋ다음 강의도 기다리겠습니다 ㅎㅁㅎ

  • @user-gq8nb1ur2z
    @user-gq8nb1ur2z 3 년 전 +54

    사이버 포뮬러 명대사 : 좋은차와 스태프를 구하는거도 실력이다

  • @snark6228
    @snark6228 3 년 전 +133

    꼭 운빨겜 어중간하게 시간조져서 올라간 애들이
    입터는건 천상계갈거 엄한데 발목잡혀있는거 마냥 구는데
    진짜 고수만 남아있는 게임들은 고인물겜이라면서 기피함ㅋㅋㅋ

    • @bhng1111
      @bhng1111 3 년 전 +1

      과금이라는 벽만 없으면 누구나 고인물이될수잇슴

    • @cogbrain2479
      @cogbrain2479 3 년 전

      당연한거아닌가ㅋㅋ

    • @amsd1231
      @amsd1231 3 년 전 +13

      @@bhng1111 모두 그런건 아니죠. 철권 쫌 오래했는데 내가 프레임 공부하고 심리전 패턴 익히고 움직임 연습하고 해도 빨강단쯤 가니까 뇌지컬 피지컬 딸려서 벽에 부딪치더라구요.

    • @user-fm7br1rm2i
      @user-fm7br1rm2i 3 년 전 +3

      @@bhng1111 그냥 오래있으면 꾸정물이지
      고인물은 발전을한다고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user-fm7br1rm2i RPG게임에서 고인물은 그냥 컨텐츠를 끝까지 다즐기고 할게없는 토끼공듀지만,
      실력갓겜의 고인물들은 걍 재능충들이라고 보면됩니다.
      선별되고 또 선별된 재능충들앞에서, 일반인이 노력으로 따라가는건 부질없고 오히려 노리개감이 될뿐이죠
      실력갓겜이 일반인들에게 괜히 인기가 없는게 아니에요. 지려고 경쟁게임 하는사람 누가있어요?
      들어가서 노력으로 해결이안되는 수준인걸 알면 다들 도망갈수밖에없죠.
      한때 FPS 대회 합숙해보기도하고 원정가서 대학대회우승도 해보고 했지만
      넘어설수없는벽은 굳이 전국대회 본선까지 안가도, 오프라인예선수준에서도 충분히 느낄수있었고
      온라인에서 연습경기하면서도 수도없이 느낄수있었어요.

  • @han_dle_01
    @han_dle_01 3 년 전 +1

    이 분이 진짜 이해하기도 쉽고 재미있게 잘 풀어가는듯 계속 와보고싶은 채널 구독하고갈게요!

  • @user-bu7wz8uj6r
    @user-bu7wz8uj6r 3 년 전 +181

    0:17 실장님 거짓말 마십셔 국민학교 아닙니꺼ㅋㅋㅋㅋㅋㅋㅋ

    • @user-cl9iz3wb1u
      @user-cl9iz3wb1u 3 년 전 +10

      실장님은 구짓말쟁이 ㅎㅎㅎ

    • @Cuz1Day
      @Cuz1Day 3 년 전 +2

      ㅋㅋㅋㅋㅋㅋ

    • @ukikaze9930
      @ukikaze9930 3 년 전 +6

      하기야 졸업장 국민학교로 받은 마지막 세대 나이가 지금 36정도 일텐데

    • @wannaplay27
      @wannaplay27 3 년 전 +3

      @@ukikaze9930 2020년 기준 38살.

    • @songgoonamw2
      @songgoonamw2 3 년 전 +3

      제가 국민학교 마지막 졸업생입니다 ㅋㅋ 38 입니다.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3 년 전 +189

    G식백과가 불반도 게임 이론편이었으면 이아저씨는 게임 실전편이넼ㅋㅋㅋㅋㅋ

  • @user-nq6sl4tu4t
    @user-nq6sl4tu4t 3 년 전 +2

    이번 영상도 즐겁게 잘 봤습니다. 오롯이 실력 부분에 중점을 둔 격투게임이랑 실력과 함께 운이 크게 작용하는 카드게임을 둘 다 거쳐본지라 괜히 더 이입하게 됐네요.
    확실히 두 장르 다 승리와 패배시에 얻는 느낌이 많이 다르긴 합니다. 격투게임의 승리와 패배는 자신의 실력이 올랐다는 고양감과, 혹은 내가 이거밖에 안되는 좌절감이 크지만
    카드게임의 경우에는 승리할 때 어느 정도 운과 실력이 맞물린다는 느낌이지만, 패배할 때는 하염없이 운을 탓할 때가 더 많았죠ㅋㅋ
    오히려 전 팀플레이 게임에서 얻는 스트레스가 상당히 크더라구요, 격투게임은 자신을 탓하면 되고 카드게임은 운을 탓하면 되지만 롤이나 옵치같은 다인전 PVP게임에서는
    패배할 때 눈앞에 확연히 보이는 증오의 대상이 개체로서 존재하니까요ㅋㅋㅋ...매번 고정된 느낌이 아닌 게임이라는 틀 안에서 여러가지의 생각할 거리를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 @rasse6472
    @rasse6472 3 년 전

    너무 알차게 잘 설명된 영상 감사합니다.
    무조건 실력으로만 판가름나는게 꼭 좋은 게 아니라는 말씀이 맞는 것 같네요

  • @Nua_Lee
    @Nua_Lee 3 년 전 +104

    팀 게임할 때 기본 마인드: 우리편 트롤 적팀 개잘함으로 잡히니까 내가 캐리해야한다....

    • @user-ti8qk7or2x
      @user-ti8qk7or2x 3 년 전 +2

      함정은 그 트롤인 우리팀도 님처럼 생각한다는거임.

    • @sungbinee8
      @sungbinee8 3 년 전

      @@user-ti8qk7or2x 킬딜금, 킬수 같은거 나오면 그걸로 판단하면 되지 최소한 성적표는 보여주잖아 게임들이

    • @tgahn2252
      @tgahn2252 3 년 전

      @@sungbinee8 트롤의 목적은 즐거움일뿐

    • @jellyfish4354
      @jellyfish4354 3 년 전 +10

      @박성우 아ㅋㅋ 대학원은 대학생이 잘못하면 가는데 아니냐고ㅋㅋ

    • @user-eq4km4cx4q
      @user-eq4km4cx4q 3 년 전 +3

      ???:우리 골드 정글들은 기본적으로 이런생각을 가져야합니다
      우리팀은 사람이 아닌 '침팬치'다

  • @user-pk6kj1zq6r
    @user-pk6kj1zq6r 3 년 전 +4

    FPS가 확실히 진입장벽이 높죠. 영상보고 공감 많이 됩니다. 그리고 고인물 화 중에 가장 심했던 게임중 하나가 건즈였죠. 건즈도 2000년 중반에 인기가 어마어마했는데 고인물 화 + 유저들의 따발총 배척화로 초보섭인데도 불구하고 초보가 엄두도 못낼 정도로 고여버린 비운의 게임...

  • @Lev0421
    @Lev0421 3 년 전

    좋은 영상이었습니다ㅎㅎ 이런식으로 생각이 미치지 못했는데 들으니 공감이 가네요!

  • @yoonni63s
    @yoonni63s 3 년 전

    실장님 설명 들으면 추억소환이 너무 많이 되서 좋아요 ㅋㅋ
    완전 아재들의 추억소환기!!!

  • @koeyhnuy
    @koeyhnuy 3 년 전 +107

    게임의 4대 요소 중 알레아(Alea, 우연)에 대해서 재미있게 예시를 잘 들어주신 거 같습니다.
    게임에서 변수가 극한으로 통제된다면, 그것은 게임이라기보단 스포츠에 가까워지겠지요.
    우리 스스로가 실력이 브실골이란 걸 명확하게 자각하는 순간, 선택지는 둘 뿐입니다.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거나, 포기하고 게임을 접거나.
    하지만 말씀처럼 우리는 남탓을 통해서 계속해서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되죠. ㅋㅋ
    삭막한 현실 속에서 우리가 게임에서 즐거움을 찾을수 있는 건, 아마도 이런 요행적인 부분이 가져다 주는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 @JYJ0423
    @JYJ0423 3 년 전 +3

    버퍼라고 표현하셨는데, 결국 경쟁 요소가 주된 게임은 불확실성이 수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거군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Lee-dq5cs
    @Lee-dq5cs 3 년 전

    내용이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예시 설명도 너무 재밌어요~

  • @sarusaru98
    @sarusaru98 3 년 전 +1

    이분 우연히 알게됐는데 참 영상들 보면볼수록 게임에대한 통찰이 엄청나다는걸 느낍니다 응원해요

  • @2chan25
    @2chan25 3 년 전 +24

    오락실 룰 모르고 철권하는데
    뒤에 사람이 갑자기 내 옆에 백원 동전 올려두길래
    감사합니다 하고 내 동전이랑 섞어서 넣은거 기억나네
    그 사람 표정 지금도 잊을수없음.

  • @user-ip4fl2em8p
    @user-ip4fl2em8p 3 년 전 +4

    그래서 내가 가장 재능이 있는 실력 위주의 게임을 메인 게임으로 삼고 가볍게 즐기는 서브 게임은 돈이나 운으로 적당히 대체 가능한 게임으로 정해서 하고 있습니다. 어릴 땐 리듬 게임에 정말 열정을 쏟았는데 나이가 먹으니까 피지컬이 떨어져서 결국 이탈을... 그때의 경험에서 완전히 실력으로만 등반하는 게임의 수명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걸 어렴풋이 알았던 것 같아요.

  • @user-nj7bd9nu1k
    @user-nj7bd9nu1k 3 년 전

    오늘 강의도 잘 들었습니다. 게임으로만 한정할게 아니라, 조금 확장해서 단체의 운영이나 행사 기획할 때도 생각해볼만한 주제인 것 같아요.

  • @GrooveDrShin
    @GrooveDrShin 3 년 전

    언제나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user-ef7rd9ot4z
    @user-ef7rd9ot4z 3 년 전 +7

    3:35초 진짜 홀리씻이네 왜케 감격스럽지

  • @user-nz7gb4ii2e
    @user-nz7gb4ii2e 3 년 전 +3

    오락실에 사람들 모여있다가 점점 줄어드는 현상에서 이야기를 출발하시는 거 정말 예술이에요.

  • @user-zr8lc2gb8z
    @user-zr8lc2gb8z 2 년 전

    모든영상 정주행중입니다~ㅋ
    흡입력 장난아니심ㅋㅋ

  • @user-oe6bx5hy4s
    @user-oe6bx5hy4s 3 년 전 +1

    와... 진짜 설명 잘하신다.... 진짜 급이다르네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158

    해당 영상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문서로 정리해 멤버십 전용으로 발행될 예정입니다. :)

  • @Unaccep
    @Unaccep 3 년 전 +16

    오늘의 영상요약 ㄹㅇㅋㅋㅋㅋㅋㅋ

  • @MusicStoRageA
    @MusicStoRageA 3 년 전

    영상에서 사용하신 버퍼 라는 표현이 설명하시는 내용에 딱 알맞는 것 같아서 좋았어요!

  • @lattedaddy
    @lattedaddy 3 년 전

    교수님! 너무 유익한 정보네요!

  • @user-rt2xj1hl1h
    @user-rt2xj1hl1h 3 년 전 +10

    실장님 효과음 모음
    4:10 이이이잌
    6:05 쀼우우우웅

  • @QuRareLugene
    @QuRareLugene 3 년 전 +126

    영상한줄요약: 갓그사론님께서 하스스톤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이번 다크문 축제에 다시 한번 강림하셨다

    • @Cuz1Day
      @Cuz1Day 3 년 전 +6

      아 이건 못참치 ㅋㅋ

    • @inho426
      @inho426 3 년 전

      ㄹㅇㅋㅋ

    • @you-cw5cl
      @you-cw5cl 3 년 전 +1

      @@user-uj5np2bd4m 곧 11월에 나옴

    • @user-nk5mz3ny1v
      @user-nk5mz3ny1v 3 년 전

      @@user-uj5np2bd4m 이번에 주문쇼와 추가로 불작쇼도 등장!

    • @user-os8zv9kq2j
      @user-os8zv9kq2j 3 년 전 +3

      5% 통구이 마법봉 써서 이길 생각에 벌써 싱글벙글 ㅋㅋㅋ

  • @user-pe6gm1cp9h
    @user-pe6gm1cp9h 3 년 전 +2

    요새 영상 막 올라와서 막 좋네여 ㅎㅎ

  • @woong5882
    @woong5882 3 년 전 +1

    게임의대한 이해가 뛰어나다못해 거의 신급이라 팩트로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됩니다 게임계의 스타강사 ~~

  • @Zer-tm2lg
    @Zer-tm2lg 3 년 전 +69

    10:45 진짜 공감된다ㅋㅋㅋㅋㅋㅋ 아무리봐도 난 브론즈가 아닌데 내 실버티어를 방해하는 음해세력이 존재해ㄹㅇㅋㅋㅋㅋㅋㅋㅋㅋ

    • @season4407
      @season4407 3 년 전 +6

      응애!!

    • @light__10
      @light__10 3 년 전 +1

      브론즈는 똑같아 걍 실력되면 올라옴 ㅎㅎ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light__10 롤 초창기때 내친구들두 내 티어보면서 다들 그런소리들했지만 다들 민방위 2-3년차가 된 지금은, 다 똑같은입장이 되있던데 ㅎㅎ
      손이 안따라주고 몸이 안따라주니까 그냥 포기.
      실력되면 올라온다는것도 다 재능있고 몸이 따라줄때 얘기고, 그만큼 게임에 신경많이쓸수있어야 가능한얘기.

  • @jhjhree
    @jhjhree 3 년 전 +41

    철권도 현재 다른게임들하고 비교하면 거의 실력겜이지만 철권 시리즈 내부적으로 보면 운요소가 많이 강화 됐죠. 피가 적어지면 세지는 레이지라던가 상대 기술을 무시하는 파워아머,혹은 회피기등 그러면서 한방에 상대를 죽일수도 있는 강력한 공콤 시스템 그러면서 무빙은 좀 둔화됐구요. 철권5때는 진짜 그냥 무빙이 좀 차이나면 거의 질수가 없다고 하던데 현재는 어떻게 보면 한방 잘지르면 한번은 이길수 있는 게임까지는 됐습니다.
    대체적으로 보면 이 시리즈를 10년 20년한 사람들은 이런부분에 불평을 많이 하죠.. 그래도 개발자 입장에서는 살아남기위한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 @koreawp
      @koreawp 3 년 전 +1

      철7에서 잡기풀기 완화된것도 있죠
      전까지만하더라도 확실히 재능의 영역이었는데 지금도 재능의 영역이지만 왼, 오른잡기는 구분할 필요는 없어졌죠
      양잡에 털릴수도 있지만ㅋㅋ

    • @seouldot
      @seouldot 3 년 전 +6

      실력비중 99.99%에서 99%정도로 내려간 느낌이죠. 운적인 요소는 실제로 거의 없다고 느껴짐. ㅜㅠ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2

      @@seouldot 격투에서 운은 언제나 있어요. 사람은 실수 합니다.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2

      @이재환 영리한거임 자기 실력의 한계를 외우기 전에 체감했으니까

    • @user-lq8vc8tk6u
      @user-lq8vc8tk6u 3 년 전

      땅에 발 한번 제대로 못 밟고 누워서 안함

  • @user-oy9cq4po8p
    @user-oy9cq4po8p 3 년 전

    잼있게 잘 봤습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 @akqjq35
    @akqjq35 3 년 전

    오늘도유익하고 재밋어요ㅋㅋ
    화이팅

  • @user-uc3du4rm8q
    @user-uc3du4rm8q 3 년 전 +7

    진짜 설명 논리적으로 잘한다.. 들으면서 술술 납득이 감

  • @BlueArchive_AurorA
    @BlueArchive_AurorA 3 년 전 +27

    3:37 역으로 말하면 저렇게 프레임단위로 튕겨내는 쌉고인물의 피를 저렇게까지 깎은 상대도 대단한거라는 반증이지 ㅋㅋㅋㅋ

  • @bigmace6407
    @bigmace6407 3 년 전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 @HoodBooks
    @HoodBooks 3 년 전

    특정 개임사례가 아니라 일반적인 개론처럼 풀어주시는 것도 참 좋네요😊😊😊

  • @user-sy7yj2np8p
    @user-sy7yj2np8p 3 년 전 +358

    다 진게임 요그한번으로 역전해본사람은 하스 못끊지ㅋㅋ

  • @taeya-1
    @taeya-1 3 년 전 +7

    허상의 실력.. 좋은 단어 배워갑니다

    • @tgahn2252
      @tgahn2252 3 년 전

      보이지 않는 손 같은 느낌인데 너무 단어 선택이 좋음 ㅋㅋㅋ

  • @user-gx2yo9uw3u
    @user-gx2yo9uw3u 3 년 전

    너무너무 재밌다 영상 잘보고있어요 !

  • @lsp1020
    @lsp1020 3 년 전

    친근하게 알려주는 형식... 너무 마음에 듭니다

  • @user-it4dq3rk6p
    @user-it4dq3rk6p 3 년 전 +10

    3:36 전설의 우메하라 블로킹 에보 영상이 여기서!

    • @jaeminryou9831
      @jaeminryou9831 3 년 전 +2

      저영상에서 제일 소름돋는 포인트는 마지막 제자리 점강발콤보로만 춘리를 죽일 수 있었는데 거기까지 계산했었다는거.

  • @user-dp8sn8mo9y
    @user-dp8sn8mo9y 3 년 전 +5

    안녕하세요, 지나가던 포트리스 고인물입니다. 벨리같은 경우엔 빠르게 화면각, 바람 계산해서, 혹은 고정각들을 외워서 일종의 백발백중, 턴킬이 가능하지만 (아무리 멀어도 못마추면 오히려 욕먹음) 이 계산법이 100프로 적용되는게 아니라서 그 외의 맵들에서 백발백중의 플레이는 십중팔구 엑셀족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니터에 눈금으로 100등분, 파워게이지에 자기가 주로하는 탱크 기준으로 등분해서 표시한 다음 상대 탱크와 내 탱크 사이의 거리를 잰 다음 현재 바람픽셀값을 매개로 서칭하면 맞는 각도와 파워를 찾을 수 있는데 사실 자기 턴 이내에 이걸 빨리 찾는 것도 쉽진 않죠)

  • @son4820
    @son4820 3 년 전

    김실장님 영상 볼때마다 게임을 제대로 보시는 눈을 가지신것같음. 나는 생각도 못한 시선으로 조리있게 이야기해주니 새로운 시각이 생긴다고 할까?

  • @user-zx5jn4bt3q
    @user-zx5jn4bt3q 3 년 전

    헐 생각지도 못한것이었네요;;;; 분석을 좋아해서 언제나 시청하고있는데 이번에도 엄청났습니다. 잘보고갑니다.

  • @bipo0080
    @bipo0080 3 년 전 +8

    고인물들을 피해서 대전격투겜,리듬겜,FPS,AOS등등의 게임을 멀리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파판이나 드퀘등의 RPG,아니면 로봇대전류의 SRPG만 하게 되더군요.
    고인물들에게 농락 당하며 스트레스 받고싶지 않으니 결국 혼자만 할수있는 게임을 하게되고 가끔 친구들과 같이 놀고싶을땐 에뮬로 4인용 오락실 게임을 돌리게 되네요 ㅠㅠ

    • @n.o.p.e9953
      @n.o.p.e9953 3 년 전

      고인물이 무서우면 그 고인물보다 잘해지면 되는데

    • @bipo0080
      @bipo0080 3 년 전 +2

      @@n.o.p.e9953 고인물이 무섭다기보다는 스트레스 해소하고 즐겁자고 하는 게임에서 스트레스 받는게 싫은거죠. 경쟁해야하는 게임에서 이기려고 공부하고 노오력을 해보지만 이겨서 얻는 쾌감보다 패배로 인한 빡침이 더 크다고 느껴지면 그 게임 접고 딴거하는거죠 뭐 ㅎㅎ

    • @user-it4dq3rk6p
      @user-it4dq3rk6p 3 년 전 +4

      @@n.o.p.e9953 그게 쉽지가 않으니까 문제

    • @user-xr6ov8dk4l
      @user-xr6ov8dk4l 3 년 전 +1

      근데 거기서도 어떻게든 갑질하고 계급 나누기 좋아하는 인간들 때문에
      슬슬 질려가고있음 ㅎㅎㅎㅎ
      다크소울이나 싱글위주의 RPG게임을 찾게 되더라고요
      아니면 경쟁없는 모바일게임 같은거(라오진)

    • @user-dp8sn8mo9y
      @user-dp8sn8mo9y 3 년 전

      저는 우연히 SRPG 장르의 게임인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 이라는 게임을 접하게 되었는데 이게 한국인의 종특인지,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혼자 노가다로 모든 등장캐릭터의 능력치를 S+ 로 찍고 있더군요... 허허...
      m.ruliweb.com/game/85131/read/9418561?page=21

  • @kimjin96001
    @kimjin96001 3 년 전 +12

    3:38 이거 이야기만 들었는데도 엄청났었는데

    • @user-uu3fi4zh3k
      @user-uu3fi4zh3k 3 년 전 +2

      스파는 안해서 모르지만
      저장면이 대단한게 집에서하는 연습이 아니라 세계 대회에서 피1상태인데
      단순히 조이스틱 뒤로 댕긴 중단 하단 방어가 아니라
      프레임 1개씩 한땀한땀 커멘드 입력으로 카운터 쳐서 방어해서 역전하는 장면이라 유명한 거라고 알고 있음

  • @user-nj3eg5qw1s
    @user-nj3eg5qw1s 3 년 전

    진짜 강의듣는거같음. 정말 재미있음!

  • @user-lb1uf8ye8t
    @user-lb1uf8ye8t 3 년 전

    오늘 영상 참으로 유익하네요

  • @couquedasse3217
    @couquedasse3217 3 년 전 +33

    리듬게임 고인물들은 리겜 뉴비들을 언제나 기다리고 있습니다 ^^7

    • @sungbinee8
      @sungbinee8 3 년 전

      o2jam 해봤는데 리듬겜 할만한거 있습니까? o2jam 같은 손맛을 오랜만에 원하는데

    • @tgahn2252
      @tgahn2252 3 년 전

      @@sungbinee8 osu던가?

    • @couquedasse3217
      @couquedasse3217 3 년 전 +2

      @@sungbinee8 PC쪽 찾으시는거라면 당연히 DJMAX RESPECT V 가 있어요

    • @ggaebok
      @ggaebok 3 년 전 +5

      웃기지 마십쇼 ㅠㅠ 두들겨 팰거면서

    • @matin8309
      @matin8309 3 년 전 +6

      하핫.. 뉴비가아니라 샌드ㅂ....

  • @oatmealch
    @oatmealch 3 년 전 +118

    가장 이상적인 실력게임의 조건은
    "여러 판 돌렸을 때에는 강자의 전적이 우세하지만, 단판 하나를 놓고 보면 약자도 이길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이군요
    고인물들은 자기가 잘하는 종목이니까 재미있어서 계속 할 것이고,
    입문자들도 자주는 아니겠지만 소소한 승리를 즐기면서 계속 할 수 있겠네요

    • @WizardSeok
      @WizardSeok 3 년 전 +1

      그런 게임이 있을까요

    • @oatmealch
      @oatmealch 3 년 전 +15

      @@WizardSeok 많죠. 당장 운의 요소가 적용되는 보드게임들부터가 해당됩니다.
      초보들이라도 단판에서는 고수를 이길 수 있지만, 수십 수백판 돌린 통계를 보면 결국 잘하는 건 고수들인, 그런 게임들이죠

    • @xerx9962
      @xerx9962 3 년 전 +5

      @@WizardSeok 포커만 봐도 한판한판은 초보가 이길 수 있지만 결국 돈이 쌓이는건 잘하는 사람들이겠죠

    • @12kyears
      @12kyears 3 년 전 +7

      @@WizardSeok 그냥 국민겜 롤이 저런데요..

    • @user-ep2ee6wm4y
      @user-ep2ee6wm4y 3 년 전 +10

      딱 하스스톤이네

  • @r3studio609
    @r3studio609 3 년 전 +1

    요즘 느끼는 건데 공부할 때 그냥 틀어놓고 ASMR 처럼 해도 좋네요 김실장님 목소리 부담되지 않고 오래듣기 좋은거 같아요

  • @who_dogs_let_out
    @who_dogs_let_out 3 년 전 +1

    이 영상이 진리다...몇번을 다시 보는중~!!

  • @user-gl6nr1nm7x
    @user-gl6nr1nm7x 3 년 전 +84

    운이 빠지면 모든걸 정량화 해버릴수 있기 때문에 너무 삭막해지는거 같음

    • @user-wq2jw6ij1t
      @user-wq2jw6ij1t 3 년 전 +1

      운을빼버리고 밸런스를 맞추면됩니다 손이느려도 나만의 조합을 캐릭터를 키워도 남들과 비교할수없이 다 가치가있게
      그게 귀차느니까 운으로 퉁치는거

    • @user-ei7pr1kq7l
      @user-ei7pr1kq7l 3 년 전 +1

      @@user-wq2jw6ij1t 사실 그 정도면 귀찮은 정도가 아니고 그게 완성되기 전에 자금부족으로 무너지거나 장르 자체가 망해버리거나 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서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배그에서도 자기장 못받아서 운빨ㅈ망겜이라 욕하던사람도
      막상 자기가자기장빨받아 이긴건 실력인줄알더라..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user-wq2jw6ij1t 자기가받으면 실력
      자기가당하면 운빨겜?
      그냥 고인물끼리 니들끼리하시면됨
      왜 고인물들 노리개하러접속해주나
      나도즐기자고켜는건데

  • @ShinGamJa
    @ShinGamJa 3 년 전 +59

    학생 때 사쇼 23연승 했다가 집에 가려니 밖에서 기다리던 동네형들에게 놀이터로 끌려갔던 추억이 생각나네요. ㅎㅎ

    • @user-sv7yu5bs7y
      @user-sv7yu5bs7y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ㄱ

    • @user-ip4fl2em8p
      @user-ip4fl2em8p 3 년 전

      허걱스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1

      23연승이면 참을성 떨어지는 동네이거나, 패턴이 너무 단순했나봄. 겐안 36연승 기록이 한 다섯달 가던데, 개인적 최고 연승 기록은 호혈사 2 한 명한테 53연승임. 명절이어서 53판 내리 이긴 다음에 두 세판 져주고 나옴.

    • @user-rs1zd3fr9l
      @user-rs1zd3fr9l 3 년 전

      @@guykim8516 호혈사2ㅋㅋㅋㅋㅋ 진짜 오랜만에 듣네요. 제가 초등학교 앞 문방구 아들이었는데, 거기 호혈사 2를 들여다놨었죠. 심심하면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니까 초등학교 최강자가 되어버렸던 기억이 나네요.ㅋㅋㅋㅋ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user-rs1zd3fr9l 주캐릭터가 뭐였음? 난 레이지 오야마로 53 기록을 세움. 그때 이미 고교 졸업이었으니 나이차가 좀 있긴하네요. 진넴을 주로 썼을거 같기도 하고, 손이 가장 빠른캐릭터는 핫토리 사이죠임. 음악이 전부 보컬이라는게 게임의 특징. 키스를 하던 진넴을 하든 핫토리만 아니면 지금도 해서 이길 수 있을듯.

  • @Do_nut_jimmy
    @Do_nut_jimmy 3 년 전 +1

    와진짜 겜하면서 어렴풋이 느낀 모든게 다 풀어지네 ㅋㅋㅋㅋㅋㅋ실장님 이런 얘기해주실때마다 신기해요

  • @Kim_Marie_
    @Kim_Marie_ 3 년 전 +1

    흥미로워요 여태까지 실력 외의 다른 요소는 없을수록 좋다고 생각했는데 적당히 있어야 할 만큼만 있어야 좋은거였네요

  • @Ryugna
    @Ryugna 3 년 전 +7

    팡야...
    팡야를 꽤 늦게 찍먹해봤는데, 멀티플레이 들어가자마자 뭔, 듣도보도못한 스킬 쓸줄 모르냐면서 사람취급을 안하길래 '다 망한겜 니들이나 열심히해라'하고 탈주했던 기억이...
    유저층 유지에는 게임 자체의 재미도 중요하지만 온라인게임이면 플레이하는 사람 자체도 중요한것 같아용

    • @user-lt9dl9lh1q
      @user-lt9dl9lh1q 3 년 전

      저도 그랬네요. 골프공이 미사일처럼 박히고 홀인원..

    • @DaisyRedline
      @DaisyRedline 3 년 전

      대전이 정말 무시무시했죠..
      저도 익숙해지기 전까진 대회모드만 했던거같아요

  • @hsp2619
    @hsp2619 3 년 전 +33

    운 요소가 있더라도 재미를 해칠정도와 안해칠 그 미묘한 라인을 잘 지켜야지

    • @RACE40997
      @RACE40997 3 년 전 +5

      지껄이기는 쉽지... 유저마다 다 다른 기준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면 노벨평화상 받을거임. 그럴바에 좆망겜 소리 듣더라도 돈이나 많이 벌 게임 만들지 ㅋㅋㅋ

    • @user-zy7mt1oz9m
      @user-zy7mt1oz9m 3 년 전 +1

      @@RACE40997 누가 모두 맞추래? ㅋㅋ 그논리면 음식도 처 만들면 안됨

    • @DustLine
      @DustLine 3 년 전

      @@RACE40997 사람마다 기준은 달라도 전체를 평균냈을 때 나오는 값을 기준점으로 잡을 수 있겠죠.

    • @Blaze_Tank
      @Blaze_Tank 3 년 전

      하스스톤 초광탈 ㅅㄱ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user-zy7mt1oz9m 뭐래는겨.. 누가 게임 강제로 시키디? 누가 음식 강제로 먹이디?
      식당들도 자리선점부터 메뉴선정까지 모두 생각해서 창업하는데 ;;

  • @user-ej6rc4lc2n
    @user-ej6rc4lc2n 3 년 전 +1

    팡야얘기나오니까 너무반갑네요 ㅋㅋㅋ 아직도 공식과 탄착점 스핀의 상관관계 각종상수들이 기억나는데 막상 게임이없으니까 아쉬워요

  • @yskim4621
    @yskim4621 3 년 전

    뭔가 간단한 얘기 같은데 정말 통찰력있네요. 스타2를 좋아하는데 롤이랑 흥행성적이 다른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네요

  • @com_mie3325
    @com_mie3325 3 년 전 +65

    아빠 친구분 중에 포트리스 계산하려고 모니터에 격자를 그었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

    • @hanahwang609
      @hanahwang609 3 년 전 +5

      @끼유잉잉이 변수들이 가미된 계산 공식을 외우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었고 외우기 힘들거나 빨리 계산하기 힘든 사람들은 카페 같은 곳에 올라온 표를 a4용지로 프린터해서 책처럼 가지고 다니는 경우도 있었어요ㅋㅋㅋ 그리고 게이지를 얼마나 채워서 쏴야할지 감을 잘못잡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종이나 셀로판지 잘라서 가지고 다니다가 모니터에 갖다대서 정확하게 게이지 모으는 사람도 있었죠ㅋㅋㅋ

    • @user-ew7iq6ld6g
      @user-ew7iq6ld6g 3 년 전 +3

      아빠는 아닌데 삼촌도 그랬다...

    • @heroinchaos
      @heroinchaos 3 년 전 +1

      변수를 줄이려고 풀파워에 각도만 조절하기도

  • @nightshrine4257
    @nightshrine4257 3 년 전 +5

    9:45 여기서 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 유저들이 다 공감 할 수 있는 이야기

  • @stevenjobtip
    @stevenjobtip 3 년 전

    몬가 보고 있으면 빠져들게 되네요. 분석하고 풀어주는 과정에서 저도 모르게 매몰되버렸습니다. ㅋㅋㅋ

  • @user-sk8ft3qm2y
    @user-sk8ft3qm2y 3 년 전

    교수님 오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출첵!

  • @jaylanilee
    @jaylanilee 3 년 전 +3

    제가 깨드릴까요 ㅋㅋㅋㅋㅋㅋㅋ 아 예전 기억나서 빵터졌네요

  • @JMS-1005
    @JMS-1005 3 년 전 +13

    3:37 올 가드 후 역전(진짜 옛날이다 ㄷㄷ)

  • @DevYuja
    @DevYuja 3 년 전

    분석력 지리네 멋있어요...

  • @user-yf9tq4xu3b
    @user-yf9tq4xu3b 3 년 전

    오락실 썰 너무 재밌었어요. 같은 경험인데 어찌 이렇게 재밌게 이야기 하시는지. ㅋㅋ

  • @user-ht5ob1ns6r
    @user-ht5ob1ns6r 3 년 전 +23

    하스스톤 처음하는 애가 현질하고 얻은 말체자르에서 생성된 신드라고사에서 생성된 요그사론이 쓴 불작+염구 맞고 뒤졌을 때의 그 빡침 아직도 치과 다닌다....

    • @Cuz1Day
      @Cuz1Day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gahn2252
      @tgahn2252 3 년 전

      어째든 생성된 카드로 생성된 카드의 효과로 게임이 뒤집어짐. 아 운빨x망겜 사제하러 갑니다

    • @nicoleisgoddess
      @nicoleisgoddess 3 년 전 +1

      상대가 과금유저인지 알 방법은 친선전 뿐인데 친선전으로 이가 갈림??? 소설도 말이 돼야지 ㅋㅋㅋㅋㅋ

    • @Cuz1Day
      @Cuz1Day 3 년 전

      어떻게 하냐에 따라 갈리죠
      저는 상대가 카드 하나 태웠는데 두억이 타던데요
      그것도 친선전에서

    • @user-ht5ob1ns6r
      @user-ht5ob1ns6r 3 년 전 +1

      @@nicoleisgoddess내가 꼬셔서 하스시작한 친구임 시작한지 5분만에 현질하고 돌주먹오우거 쓰는데 발리면 이갈리지ㅋㅋ

  • @sa-zu5xk
    @sa-zu5xk 3 년 전 +10

    김실장님 이전에 리제로 말씀하실 때 부터 알아봤지만 상당히 오래된 덕력을 가지고 계시네요 더블헤드 스네이크 테니스의 왕자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n9el6rn1l
    @user-xn9el6rn1l 3 년 전

    이런 영상 꼭한번 보고싶었다!!

  • @user-ej2hh2fl2g
    @user-ej2hh2fl2g 3 년 전 +2

    현질겜에서 왜 소액 현질을 하는 사람이 존재하는지까지 완벽하게 설명되는군요. 능력 차이가 났을 때 "쟤는 고액 현질했고 난 중저과금 효율적 과금러이기 때문"이라는 버퍼가 작용하고, 이게 능력 차이에 대한 인지 부조화를 줄일 수 있겠습니다. 김실장님 영상에 이번에도 감탄하고 갑니다...!

  • @kaluayoon
    @kaluayoon 3 년 전 +2

    맞아요 개인적으로 RTS 장르를 좋아하는데 왜 이쪽 장르가 인기가 떨어질까 고민하다가 얻은 결론이 김실장님 말씀과 일치합니다. 남탓이 불가능한 극한의 고인물화 게임 스타2.. 아프지마ㅜ

    • @TV-ry2eo
      @TV-ry2eo 2 년 전

      스타는 진작에 1대1 게임성 버리고 RPG 식으로 성장하는거랑 교전으로 연구포인트 같은걸 쌓아서
      해병방패추가 이런기능을 추가해서 교전으로 손해만 보는 형태가 아니라 필요한 교전으로 뭔가를 착실하게 쌓아갈 수 있는 포인트를 주면서
      승패 이외의 재미를 줄 수 있었어야 함
      트롤이랑 예능없이 실력으로만 이기는 게임은 오래전에 죽었지

  • @MrSPSlex
    @MrSPSlex 3 년 전 +22

    오늘 배운점 : 내가 솔랭에서 진 이유는 내가 못해서가 아니라 팀매칭이 잘못되서 진것이다.
    그것은 게임 시스템으로도 보증된것이다.

    • @BaehrChaney
      @BaehrChaney 3 년 전 +2

      0-6-2 : 내가 다 케리하는데 팀 존나 못하네.

    • @Ryou-_-
      @Ryou-_- 3 년 전 +1

      @@BaehrChaney 갓직히 0-6-2면 다른 팀원이 커버 늦게 쳐줘서 킬뎃망한거임. 아무튼 내 탓 아님

    • @user-mh8eq1yv3o
      @user-mh8eq1yv3o 2 년 전

      @@Ryou-_- 0/12/0 ㅈㄱㅊㅇ ㅈㅈ

  • @user-gf3ol9rd9e
    @user-gf3ol9rd9e 3 년 전 +1

    진짜 공감가요 ㅋㅋㅋㅋ 어릴때 사촌동생이랑 격투게임 맨날 같이하고 그랬는데 동생이 더 잘하게되니까 재미가 없어져서 안하게됐던 기억이나네요

  • @cir3939
    @cir3939 3 년 전

    이렇게 공감이 가면서도 내가 바라봤던 시선과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는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잘 알고 있다.
    많은 논리들을 점검하고 개발하며 기존 여론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하기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과 또 책을 보며 연구를 했을까??

  • @edingalswo
    @edingalswo 3 년 전 +8

    사실 실력고인물들이 가득한 현대사회속에서 바득바득 이악물고 살아가는 이유는 한치앞도 모르는 인생에서 막연하게 앞으로 점점 더 좋아지겠지 하는 운빨좃망겜의 심리와 다를바 없는거군..

  • @johnyohboy
    @johnyohboy 3 년 전 +5

    난 가끔 이런 생각을 한다 꼭 남하고 경쟁을 해서 남을 이겨야만 겜을 즐길수 있는 플레이어가 과연 그 겜 자체를 진정 좋아하는건지 아님 그냥 남을 짖밟는것 자체에서 쾌락을 느끼는건지를...

    • @skonmeme
      @skonmeme 3 년 전

      기록경기에 불과한 100m 달리기도 혼자 안다리고 같이 달리죠. 경쟁이라는 요소가 없이는 오래 유지할 수가 없어요.

    • @johnyohboy
      @johnyohboy 3 년 전 +2

      @@skonmeme 결국 누가 젤 빠른지가 중요하거지 정작 달리기 자체를 즐기는 사람은 눈꼽만치도 없슴 결국 겜의 정점은 토토가 될듯ㅋ

    • @johnyohboy
      @johnyohboy 3 년 전 +2

      @@user-gc7dg4ph4o 그런 유저들이 정말 겜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일듯ㅋ

    • @user-JinsooKim
      @user-JinsooKim 3 년 전 +1

      남을 짓밟는 것의 쾌락이라는 것 자체를 인정 안 하긴 어렵죠 다만 그 쾌락을 현실이 아닌 게임에서 해소하는건 어찌보면 건강한게 아닐까 생각해봐요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아예 종류가 다른 두가지를 단순히 ' 게임'이라는 단어로 묶는건 좀 부적절합니다.
      싱글패키지류 게임을즐기는 게임들 800여개를 샀지만,
      온라인게임의 그 경쟁에서 주는 쾌감은 어느겜에서도 주지못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라는건 결국 현실에서 하지못하는 대리만족의 부분도 분명히있어서..

  • @ohno1934
    @ohno1934 2 년 전

    김실장님 채널 영상 보다보니까
    잠재되어있던 게임 욕구가 솟구치네..
    그리고
    그 동안 쉽게 망각하고 있었던 게임이 주는 재미를 더욱 잘 느끼게 되네요

  • @user-sp8cq4tm6q
    @user-sp8cq4tm6q 3 년 전 +1

    스타크래프트도 본진 위치마다 자원 캐는 속도가 달라서 매번 완전 정확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있었는데 랜덤적 요소도 중요하군요
    자원 캐는 속도, 일정 랜덤 데미지, 일정 랜덤 타겟팅 움직임 데미지 적용, 빌드 갈림 등의 랜덤요소가 긍정적역할을 하고있었네요

  • @fallenleaves3590
    @fallenleaves3590 3 년 전 +11

    easy to learn hard to master. 근데 이제 변수를 좀 곁들인.

  • @user-qc2gr5kw3g
    @user-qc2gr5kw3g 3 년 전 +13

    군대에서 철권 시작했지만 결국 게임이 재밌으니까 고인물이든 뭐든 걍 하게됨ㅋㅋ
    1:1에서 졌으면 내가 못해서진거다라고 확실하게 인식하고 피드백하니까 오히려 실력도 늘고ㅇㅇ

    • @user-pg3rz8yl2m
      @user-pg3rz8yl2m 3 년 전

      그건님이 재능있어서임 프레임캐치하는건 재능이더라 난뭔지랄을 해도못하고 잘하는애들은 쑥쑥늘고

    • @user-pg3rz8yl2m
      @user-pg3rz8yl2m 3 년 전

      그거아니면 걍 좆밥들 싸움이었겠지

    • @akwvrvr
      @akwvrvr 3 년 전 +1

      군대에서 아는사람들하고 할때랑 얼굴도모르는사람하고 할때랑 느낌다르긴하지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1

      @@user-pg3rz8yl2m 잘아네 게임을 즐긴다는건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가 알아가는 과정임 결국 모든 게임은 재능임 돈과 시간 그리고 열정을 쓰는것 마저도

    • @guykim8516
      @guykim8516 3 년 전 +1

      @@user-pg3rz8yl2m 프레임 캐치도 중요하지만 패턴을 파악하는게 중요함 격투의 경우 어떤 사람이던 패턴이 있음 그걸 알면 맞춰 잡을 수 있는데 버파 같은 경우 이걸 손이 빠른 사람이 우위에 놓게 놔서 손이 느린 사람은 따라갈 수 없게 만들어서 망함. 철권이 한국서 흥하거나 팬덤층을 확보하는 이유는 안알랴쥼도 큼 2에 헤이하치 카즈미 떡밥이 공개되는데 20년 이상 끌었고 언노운이 준인지 공개하는데도 거의 비슷한 시간을 씀
      쿠니미츠 1대도 결국 얼굴 공개 안했지 격투는 이렇듯 공개 안하거나 일부러 뭔가 미끼를 심어두는게 전통이 됨

  • @user-iw1en4qo3t
    @user-iw1en4qo3t 3 년 전

    화려한 화면효과나 편집이 없는데도 집중해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봅니다 꿀잼 !

  • @user-rc4yz5by1g
    @user-rc4yz5by1g 3 년 전 +1

    영상보다보니 개인의 성장이라는 변수가 없는 오버워치와 개인의 성장이 있는 롤 부분에서
    제가 하던 게임인 히오스가 생각나더라고요
    히오스도 팀 역할은 있지만 개인의 성장이라는 점이 매우 적다보니 개인의 성장과 운영이라는 점이 있는 롤에 비해 캐릭성장적 변수가 적고, 그래서 롤에 비해 팀원실력차이로 인한 승리변수가 크고 개인성장의 재미는 비교적 적어졌죠 ㅜㅜ.. 저도 히오스를 많이 하다보니 히오스 큐잡힐때는 "내가 캐리해야지"보다는 " 이번에는 팀원 중에 똥쟁이가 없길 바란다"는 기묘한 심리가 먼저 생기더라고요
    그런데 영상을 보니 이 기묘한 심리는 게임의 재미요소 중 하나인 "다양한 변수"에서 온 것 같아요
    그래서 게임은 100% 실력만 쓰는 실력갓겜(ex) 철권?) 단일변수게임보다는
    이러저런 변수들이 많은 게임이 더 재밌고,
    다양한 변수로 우승해도 "흐하하. 난 실력 짱 좋아"라고 허상실력까지 진짜 실력으로 포장가능한 뿌듯한 마음이 생겨 변수 많은 게임에 애착이 더 가더라고요.
    영상 진짜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