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우면 접어"라는 말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2. 10.
  • 김실장의 짧은 생각 #3
    보통 게임을 접는 것으로 매출 타격을 주는 것이 게임사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공격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의견을 말씀드려 봅니다.
  • 게임

댓글 • 3.4K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918

    이 영상에서 지칭하는것은 해당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 해당 게임을 하는 유저들에게 접으라고 말하는 행동입니다.
    본인이 하던 게임에 불만을 느껴 접는 행위는 그 자체로 자기 스스로 선택한 행위이니 문제될게 없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행사한것이니까요. 총대를 메지 않았다고해서 누가 비난할 수 있는 일도 아니구요.
    같은 단어가 여러가지 의미로 쓰이다보니 혼동하시는 분들이 조금 있는듯해서 댓글 남깁니다.

    • @shingunwoo
      @shingunwoo 3 년 전 +13

      좋은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개인이 말하는것보다 김실장님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면서 말해주시니 다들 생각이 바뀌는거 같네요.
      예전보다 바뀌었으면 하는 점이나 불만점을 말해도 적대적인 사람이 줄어들은거 같아요!!

    • @BJ_0425
      @BJ_0425 3 년 전 +13

      실장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게임을 너무 좋아하지만 한국 게임사 행태가 아니꼬와서 몇년 전부터 자발적인 꼬접유저 였습니다. 기업이 나쁜 것 도 맞지만 호구마냥 이용당하고 단합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제대로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게 작금의 현실이라 생각해서 오래 전부터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총대 맬 용기와 능력이 없었기에 좌절 했지만 이를 공론화 하고 담론의 장을 만들어 주셔서 정말 너무나 감사합니다.

    • @user-yr2zu5jg7r
      @user-yr2zu5jg7r 3 년 전 +30

      관심이 없으니깐 접으라고 하는거지요. 징징대지 않았다면 접으라 말할 이유도 없구요. 공감을 구걸하지 마세요.

    • @legendhunter84
      @legendhunter84 3 년 전 +2

      당연한 이야기 이십니다
      근데 생각도 없고 그냥 분노표출하면서 분탕질 하는사람도 있더라고요
      욕하면서 캐쉬질하고 소통없다고 분탕질하는데...
      나는 재밌다~ 다른사람도 불만있지만 전체적으로 캐쉬질 하는 사람 더 많아지는데 운영이 잘되는거 아닌가??꼬우면 접던가~캐쉬질하지마라~ 말하면
      왜 옹호하냐 알바냐 이러는데 참 뇌가없나
      뭐 그럴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사람들이 캐쉬질이 늘어나는건 이건 무슨 현상인지...
      게임에도 유동자산이 들어와서 그냥 돈지랄하고 욕하면서 스트레스 푸는건가...아무튼 이런 케이스는 이해가 안되는거 나만 비정상적인가 심각하게 고민함

    • @legendhunter84
      @legendhunter84 3 년 전

      제가 글을 잘 못써서...참고로 그래서 유저끼리 싸웁니다 ㅋㅋ
      불매하는데 동참 안한다고....ㅋㅋ
      여론 공론화등등 결집이나 이런거 시도하면 서로 물고뜯고 관심이 다 흩어지고 남는게 없음...

  • @user-ey2ux8hx6v
    @user-ey2ux8hx6v 3 년 전 +1172

    내가 생각할때 김실장 채널이 좋은 이유는
    게임 이야기를 하고있지만
    잘 들어보면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시스템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공감하게 만드는 컨텐츠이기 때문인것 같아요

    • @user-sy5nf6gv9y
      @user-sy5nf6gv9y 3 년 전 +22

      동의합니다

    • @daewhanlim5670
      @daewhanlim5670 3 년 전 +17

      완전 동의합니다! 그래서 구독하게 되었네요.

    • @user-cq8et9qm3w
      @user-cq8et9qm3w 3 년 전 +24

      맞습니다. 사실 게임을 얘기하지만 현실에 투영되는 부분이 많죠. 게임도 하나의 사회니까요.

    • @sagesaint84
      @sagesaint84 3 년 전 +15

      엄청 똑똑한 친한형이 설명해주는 기분이에요 ㅎㅎ

    • @user-ob7uu7ey3l
      @user-ob7uu7ey3l 3 년 전 +11

      게임으로 알아보는 현대사회 동작 매커니즘의 이해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944

    모두다 현재의 게임계가 좀 더 나아지길 바라는 좋은 뜻으로 이야기하는것은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그 행동이 유효한 효과를 발휘하기위해서는 게임이 가진 특성을 좀 더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choi775
      @choi775 3 년 전 +46

      트럭시위를 계속 이어가서 사회문제로 발전시켜야 한다는것 계속 몇년에 걸쳐서 그 상황을 일으킨 대표나 그 책임자를 조져야하는걸 알았습니다

    • @user-sh5nx5dv3e
      @user-sh5nx5dv3e 3 년 전 +29

      깊게. 멀리 보는 습관을 가져야 된다는걸 깨닫게 되었네요. 꼬접 이란 말 함부로 하면 안되겠습니다. 한 수 배워갑니다.

    • @user-kk9ib9xz5z
      @user-kk9ib9xz5z 3 년 전 +30

      트럭시위 무서움은 기존에 게임 및 공식 카페
      같은대서 해서 어느 정도 회사가 통제 됬는대
      트럭은 물리적으로 보이는거라
      어떻게 돌아 갈지 알수 없어서 더 무서운듯

    • @cdiode
      @cdiode 3 년 전 +26

      폰겜 그런거 왜 하냐? 하면서 츄라이츄라이 하는 그 게임들 많이 해봤으니까 제발 꼬우면 접고 콘솔 PC 갓겜하세요 소리좀 그만

    • @minjongkim6997
      @minjongkim6997 3 년 전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게임사는 "과금 컨텐츠 = 소비자의 서비스 자산" 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 @user-qj4tt8wo5d
    @user-qj4tt8wo5d 3 년 전 +222

    항상 느끼는건데 딱히 특별한 컨텐츠 없이 게임이라는 소재 하나로 이렇게 얘기하는것 만으로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일으킨다는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 @mindnever7572
      @mindnever7572 3 년 전 +9

      게임은 작은 사회자나요, 디지털 공간 속에서 우리의 희로애락과 권리가 다 담겨 있다고 봅니다

  • @hmjang505
    @hmjang505 3 년 전 +270

    굉장히 진중하고 배려하면서 말씀하셨지만
    업체에 타격을 주기 위해 접으라는 거 까지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음.
    실상은 그저 조롱하는 것임.
    어느 순간 부터 인터넷은 상대를 조롱하는 더러운 문화에 아주 익숙해졌음.
    이젠 아예 조롱하고 당하는 것 조차 익숙해져서 그게 재밌다고 여기는 경우도 많음.
    내일 아니면 놀리고 낄낄대면서 스쳐 지나가는 거지. 쓰레기 같은 사이트 좀 그만 다니고 반성좀 해야 됨

    • @user-yw3ub7ps6g
      @user-yw3ub7ps6g 3 년 전 +21

      진짜 공감합니다 맞는말이에요 비꼬고 조롱하고 모욕하는게 자연스러운 놀이가 됐어요...

    • @markuslee6309
      @markuslee6309 3 년 전

      게임을 접고 반성하는게 더 빠를듯 한데..왜 인터넷 하는 사람보고 반성하라하지...

    • @user-sj3qn7mq9r
      @user-sj3qn7mq9r 3 년 전 +23

      @@markuslee6309 피해를 본 소비자가 왜 반성을 해 ㅋㅋㅋㅋ 웃기네

    • @moUMkoro
      @moUMkoro 3 년 전 +11

      @@markuslee6309 반성은 게임사가 해야죠 아저씨

    • @markuslee6309
      @markuslee6309 3 년 전 +1

      @@moUMkoro 님들이 팔아주니까 게임회사들이 활개치고 다니는거 아녀요ㅋㅋ 한국 유저층들은 매일 ㅈ같은 리니지 넥슨 따라보고 배운 k게임류만 접하게되고. 간접적으로 피해를 끼치는거잖아요. 또 게임때문에 가정불화일어나고 길거리에서 시위하고 타인한테 화풀이하고. 사람들이 하나둘 다 외국게임만 찾게 되지. 너그네 리니지 계속 빨아주는 아저씨들이 한국게임 곪을대로 다 곪았는데 이제와서 시위하고 불매하면? 한국게임사는 어쨌든 장사질 잘한대로 욕처먹고 소비자는 화나있고ㅋ 훈수두는 사람한테 짜증이나 내고ㅋ 아니 시발 애초에 무슨 스킬하나에 몇천만원 가챠 쳐돌리는 놈들이 바보인거지. 한국게임 왜하냐는 사람한테 역으로 화냅니까?ㅋ

  • @user-ov8lb2jr4d
    @user-ov8lb2jr4d 3 년 전 +426

    사람들의 발언, 특히 웹상에서의 발언이 전반적으로 무책임해지고있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 생각됩니다.
    '이집 팝콘 잘튀기네', '아님말고'라는 안일한 태도가 사람들을 점점 날카롭게 만들고 있다라고 할까요?
    실장님 이야기를 들으면 비록 게임이라는 주제에서 출발했지만 현실세계 문제에 대해서도 뭔가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네요.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iyj9152
      @iyj9152 3 년 전 +1

      공감합니다 ㄷㄷ

    • @sarmusa
      @sarmusa 3 년 전 +5

      맞아요 소위 악플러들...이들로 인해 생기는 플러스효과는 아예 없다시피한데 정작 마이너스가 되는 효과는 말도 안될정도로 커다랗죠...
      악플러들이 공론화된지 12년이 넘어가는데 사라지지 않는걸 보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일까요...

    • @dodompa8492
      @dodompa8492 3 년 전 +18

      본인의 발언에는 무책임하면서, 정작 타인의 발언에는 마녀사냥 하듯 엄격한 잣대를 들이미는 무서운 세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 된 거 같기도 하고

    • @user-vb2hx1iq6c
      @user-vb2hx1iq6c 3 년 전 +20

      속된 요즘말로 쿨병이라는 증상같음.
      뭔가 문제가 있어서 누군가 목소리 내기 시작하면 '이게 뭐라고 과몰입하냐?' 는 식으로 말하는게 대단한 일침이라고 생각하는듯...

    • @missedright7550
      @missedright7550 3 년 전 +3

      유저의 권리를 게임사가 개돼지처럼 인식하는 상황에
      그 권리에 상응하는 책임을 유저가 보이는 건 아닐까요?
      아님 말았을 때, 유저가 책임져야 할 게 없는 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 상황이 옳든 그르든 말이죠.

  • @dalzu4689
    @dalzu4689 3 년 전 +249

    우리는 이 문제들을 알고있지만 김실장님처럼 얘기로 잘 풀어서 표현하기 힘들기때문에 김실장님 유투브를 오히려 더 챙겨보는 것 같아요.

  • @wisdomdawn
    @wisdomdawn 3 년 전 +126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다

    • @iddqd225
      @iddqd225 3 년 전 +6

      3N 안함. 나한테 닥쳐도 상관 없음

    • @chetid3690
      @chetid3690 3 년 전 +24

      쟤는 아직도 이해를 못했네

    • @user-yd7rv2si2y
      @user-yd7rv2si2y 3 년 전 +14

      3n 뿐만이 아니라 풀패키지 게임에서 소액결제 처넣기 시작하는거 보면 자기일 되는거 어느순간 훅 둘어온다

    • @user-ov5xq6ss4n
      @user-ov5xq6ss4n 3 년 전 +15

      꼬접충들은 이 점을 정말 명심해야됨
      지들은 3N 안한다고 나한테는 닥쳐도 상관없다는 등신들이 많은데
      콘솔겜들도 은근히 과도한 과금정책을 펼치는 중이고, 게임 말고도 다른 문화산업에서도 소비자를 호구로 보는 상황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음
      근데 그냥 자긴 3N이 아니니까 상관 없고 꼬우면 접어라고 한다면 그냥 등신 인증하는 거

    • @Factriotmissile
      @Factriotmissile 3 년 전 +5

      @@iddqd225 꼬접충 여기저기 도배질에 분탕 쳐놓더니 여기에도있네?

  • @user-zh4uy6gn3m
    @user-zh4uy6gn3m 3 년 전 +250

    제목 보고 가슴 벅차서 들어왔습니다

  • @user-gl9lh2re3s
    @user-gl9lh2re3s 3 년 전 +163

    말씀 하나하나 듣는데 적재적소에 알맞고 필요한 단어사용과 내용 설명을 완벽하게 하시네요. 의사소통에 필요한 넓은 지식 스펙트럼과 언어의 스킬셋에 진짜 감탄하고 갑니다.

  • @_10tacle
    @_10tacle 3 년 전 +265

    꼬우면 접어 = X
    꼬우면 꼬운사람들끼리 모아서 게임사에 조직적으로 엿을 맥이자 =O

    • @hire7700
      @hire7700 3 년 전 +12

      엿을 맥이고 접어야함

    • @iddqd225
      @iddqd225 3 년 전 +6

      조직적으로 엿을 먹일거면 잠깐 엿먹이고 마는게 아니라 끝까지 소비하지 말자 = 조직적으로 모두 접는다

    • @Factriotmissile
      @Factriotmissile 3 년 전 +3

      @@iddqd225 김실장님이 꼬접충 반박한 영상을 올렸는데 자기말 맞다고 댓글을 왜 도배질인가요?

    • @_10tacle
      @_10tacle 3 년 전

      @@user-dr4hw7gv4j 님이 지금 제가 두번째로 말한걸 그대로말씀하셧는데요...
      한두명이 에이...안해... 하는거랑
      다같이불매때리거나 동시에 그만두는거의 차이라고보면될듯

  • @life15ff
    @life15ff 3 년 전 +55

    김실장님이 말한거에 핵심이 있음 그냥 저런 사람들은 게임이라는 것 자체를 평가절하 하면서 게임을 하지 않거나 또는 게임을 하찮게 여기면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 비해 나는 그래도 저 사람보단 나은 사람이다 라는 식으로 아주 저열한 우월감을 느끼는 사람들임 예컨데 만약 그 사람이 영화를 매우 좋아하고 영화에 큰 가치를 느끼는 사람인데 게임은 무가치하다고 생각해서 게임같은거 뭐하러 하냐 그냥 심심하면 나처럼 영화나 봐 이딴식으로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할때 게임 하는 사람이 엥? 영화? 개 씹노잼이라 안보는데? 이러면 아주 입에 개거품을 물고 발광을 함 내가 하찮게 보는 게임따위나 하는 사람이 내가 대단하다고 여긴 영화를 까? 하고 말임 이게 참 사람이 경험에서 얻는게 크다는걸 여기서 느낌 지가 느껴 보질 않고 체험해 보질 않으면 똥인지 된장인지 끝까지 모름 이 어리석음을 평생 반복함 가치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 사람이 어떤것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를 케치해서 그것을 존중해 주는 상식이 필요한데 그런게 전혀 없는 사람들은 저런 소리를 너무 쉽게 꺼내는거지..

    • @user-dw8sx1up1i
      @user-dw8sx1up1i 3 년 전 +3

      사실 그런 생각을 하는 것까지는 상관없다고 봄 사람 생각이 다 똑같을 순 없으니
      그런데 왜 그 사람들은 남한테는 꼬우면 무시하라고 하면서 정작 본인은 꼬운데 무시를 못 할까요~

  • @user-nj4je4ip8w
    @user-nj4je4ip8w 3 년 전 +169

    피디님이 설 연휴에 일하게 만들었다는 그 영상...! 고생하셨어요!

  • @sunounam129
    @sunounam129 3 년 전 +217

    공식카페 등지에서 불만이 있으면 네가 하지마라, 지른 놈이 멍청하지 하면서 다른 유저들 목소리를 막는 분들이 꼭 이걸 봤으면 좋겠네요.

    • @user-dq5cu5ke5u
      @user-dq5cu5ke5u 3 년 전 +12

      정작 트럭사태를 일으킨 페그오 카페가보세요
      그런소리하면 그냥 좌파취급 받습니다.
      니편아니면 내편이라는 흑백논리밖에 모르는 사람밖에 없어요.
      유투브에서 사이다 양상밖에 안보는 불편충밖에 없습니다
      보더라도 감히 게임회사를 옹호해?
      라는 소리는 기본이고 알바취급합니다.
      김실장님이니까 이거 카페에 올려도 나름 생각하는척하는 댓글들 올라오는데 제가 이런식의 반박을하면 그냥 (너 알바충 ㅋㅋㅋ)
      생각하는것을 그만두렀다

    • @sunghopark904
      @sunghopark904 3 년 전 +80

      @@user-dq5cu5ke5u 분탕치셔야 하는데 잘 안되서 맘이 팍 상해부리셨군요 저런...

    • @user-ul5sg5ng4f
      @user-ul5sg5ng4f 3 년 전 +15

      @@sunghopark904 ㅋㅋㄹㅇ

    • @user-zu1nq2bu6z
      @user-zu1nq2bu6z 3 년 전 +6

      근데 꼭 접으라고 안접으면 개돼지마냥 취급하는 애들도 문제인듯

    •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3 년 전

      봐도 그 놈들은 안 바뀝니다 ㅋㅋ 여기 몰려와서 분탕 비꼼 댓글 다는 놈들이 한트럭인데 ㅋㅋ

  • @hankthejamaican
    @hankthejamaican 3 년 전 +107

    다시보니 "회사에 타격을 준다" 란 부분만 따지면 지난번 리니지 영상에 여폰가 하는 양반이 하던게 먹힐만한 전략이긴 했네
    나 인제 접을거다 -> 핵고래 하나가 없어져서 누군가에겐 이득
    나 인제 주변 유저 전부를 썰어버릴 거다 : 핵고래 하나가 크릴새우를 다 털어먹음

    • @ho1563
      @ho1563 3 년 전 +4

      크릴새우 비유 ㅋㅋㅋㅋㅋㅋㅋㅋ

    • @E.N.T.P
      @E.N.T.P 3 년 전 +2

      인제 -> 이제

    • @kalry1201
      @kalry1201 3 년 전 +3

      이게 스노우볼이 굴러서 문양 사태로 발전, 엔씨 시총 1조가 날라갈 줄은 아무도 몰랐지 ㅋㅋㅋ

  • @macgregor_official
    @macgregor_official 3 년 전 +168

    꼬우면 접으라는게 그
    게임사 직원들 허리 곱추마냥 접으란거 맞죠?

  • @MagicSteel1
    @MagicSteel1 3 년 전 +567

    업체사장: 잘 생각해보니 내가 잘못해도 리더쉽 가진 몇명만 조용히 꼬접시키면 무사히 넘어갈 것 같다.

    • @user-kd7ck9pb3z
      @user-kd7ck9pb3z 3 년 전 +16

      실제로 그런 생각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희망이라도 가질텐데 그런 감각조차 없는것처럼 보여서 안타까워요

    • @Jizz11
      @Jizz11 3 년 전 +56

      업체사장 : 잘 생각해보니 얘네들 게임은 절대 안접을거같다 ㅎㅎ. 트럭 몇개 받아주고 미안해하는척만 하자.

    • @user-mu8nn6uk3q
      @user-mu8nn6uk3q 3 년 전 +14

      @@Jizz11 잘 생각해보니 얘내는 이런 영상 올려봐야 못알아들으니 의미 없을거 같다 ㅎㅎ. 대충 맞는 말이라고 해주고 그걸로 기분 좋으라고 하자.

    • @iddqd225
      @iddqd225 3 년 전 +19

      넷마블, 트럭업체만 노났지 ㅋㅋㅋㅋ 뭔 짓을 해도 사주겠다는데ㅋㅋㅋㅋㅋㅋㅋ

    • @user-mu8nn6uk3q
      @user-mu8nn6uk3q 3 년 전 +2

      그래 그래 니들 말 다 맞으니까 새벽에 알림 그만 울리게 하고 좀 자렴

  • @turkmakto3420
    @turkmakto3420 3 년 전 +147

    진짜 하고싶은 말을 다한느낌 솔직히 그런사람한테 설명하기도 싫고 해봤자 나만 구차해지는 느낌 리얼

    • @siendnejdnsmjw1870
      @siendnejdnsmjw1870 3 년 전 +1

      @@user-kh6eh7cz6v 정상인들 입장에선 당연히 이해 못하지 ㅋㅋㅋ 니들 개돼지들끼리나 서로 옹호하고 그루밍 해주는거지 정상적인 사고를 갖고있는 사람은 니들 이해 못한다 ㅋㅋㅋ

    • @user-xx1fo3vw9u
      @user-xx1fo3vw9u 3 년 전 +1

      @@user-kh6eh7cz6v 님은 바보가 맞아요.
      정상인이 그런게임을 대체 왜함?
      비정상인들이나 하는거지

    • @user-mp8nu5iy7d
      @user-mp8nu5iy7d 3 년 전

      @@user-xx1fo3vw9u 느그가 가챠하는데 돈한푼이라도 보태줬노? 왜 훈수질이노

    • @user-xx1fo3vw9u
      @user-xx1fo3vw9u 3 년 전 +1

      @@user-mp8nu5iy7d
      훈수 둔적없음,
      바보 냐길래 바보라고 한거임

    • @user-mp8nu5iy7d
      @user-mp8nu5iy7d 3 년 전

      @@user-xx1fo3vw9u 그게 훈수지ㅋㅋ

  • @uslike5830
    @uslike5830 3 년 전 +22

    와 이번 영상은 게이머라면 다들 한 번 정도는 봤으면 싶은 영상이네요.
    진짜 영상 보면서 요즘 게임문제를 너무 섣불리 판단하거나 무관심했던 게 아닌가 반성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ksnsssj8420
    @ksnsssj8420 3 년 전 +110

    김실장님
    오늘 큰 논란이 된 메이플
    확률조작 관련해서도 영상을 한 번
    다뤄주시면 재밌을거같습니다

    • @Seunjii
      @Seunjii 3 년 전 +6

      진짜로 좀 해줬으면 좋겠다, 1차원적으로 다같이 상향평준화가 되는거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제의 본질을 모르고 하는 소리죠.

  • @user-wj4wh3mr2t
    @user-wj4wh3mr2t 3 년 전 +102

    내가 하던 게임때문에 짜증난다고 할때 꼬우면 접으라고 했던 친구가 있는데 언젠가 자기가 하는 게임 때문에 열받고 화내고 있길래
    그 당시 내 감정을 느껴보라는 식으로 꼬우면 접으라고 다시 말해준 적이 있다.
    그런데 웃긴게 내가 처했던 그 상황이랑 자기가 처한 상황은 다른거라고 말하더라...진짜 게임때문에 싸우고 싶진 않은데 엄청 화가 났다.
    제발 그 게임의 생태계나 운영방식을 모르면 공감도 안바라니까 관심없다고 꼬우면 접으란 말은 하지마세요. 싸우자는 것처럼 들립니다. 유저끼리 왜 싸웁니까...
    오히려 그 게임 진짜 그지 같이 운영한다 ㅋㅋㅋ 어떻게 하려고 저러냐~ 하면 그르게...ㅋㅋㅋ 하면서 같이 웃기라도 하지,
    꼬우면 접으면되지라는 말은 '니가 게임 잘못 선택해놓고 누구한테 하소연하냐?' 이렇게 들립니다.
    내가 하는 게임에 비용 왕창 매몰한 친구는 절대 그런 말 서로에게 안합니다.
    이 게임 앞으로 어떻게 하려고 이러냐, 업데이트 자주 해주려나, 이 사건 어떻게 마무리 지을까, 우리가 계속 과금하는게 맞는 행동일까?
    하면서 서로 토론하면서 게임합니다. 왜냐면 게임내에 어떠한 사건사고를 서로 공유하는 사이니까 그럴수 있는겁니다.
    한마디로 해당 게임에 대한 애정과 증오및 관심이 있으면 애초에 꼬우면 접어라는 단어가 나올수가 없다는겁니다.
    관심이 없는 게임 누군가 하고 있으니까 툭 던지는거죠. 신경 긁는 소리인줄도 모르면서.
    또 같은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라도 게임내 어떠한 사건사고가 터졌을때 '난 재밌게 하는데 할맛 안나게 하지 말고 징징대지말고 혼자 조용히 접어'가 아니라
    '이런 사건이 터졌는데 다같이 트럭 몰고 가죠'가 맞는겁니다. 대규모 노조파업으로 교통같은거에 영향주는 것 처럼요.
    저는 페이트라는 게임에 대해서 상식도 없고 관심도 없지만 절대 페이트유저한테 꼬우면 접어라는 말 안합니다. 오히려 좋은 예시를 잘 보여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게임으로 간단하게 즐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신의 돈과 시간을 갈아넣은만큼 인생의 한부분이 들어가있는 유저도 있음을 알아주시고 서로 좋은 말이 오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dasol4510
      @dasol4510 3 년 전 +1

      첫줄에 친구에게 자기 하는게임 짜증난다고 하면서 공감을 바라지 않는다는건 어떤 뜻인가요..?

    • @user-wj4wh3mr2t
      @user-wj4wh3mr2t 3 년 전 +18

      @@dasol4510 내가 하는 게임을 그 게임 안하는 친구가 꼬접하라고 함부로 말하면서
      친구가 하는 게임은 제가 꼬접하라고 하면 화낸다는 거에요. 내로남불이라는 이야기죠.
      그러니까 그 게임에 대한 이해나 사건에 대해 모르면 공감까지는 안바라니 꼬우면 접으라고 함부로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거죠.
      꼬우면 접어는 '그딴 게임가지고 혹은 나는 잘만 하고 있으니 징징대지 마라'의 다른 표현이니까요.
      그말 들는 입장에서는 싸우자는 소리로 밖엔 안들리거든요.

    • @user-md4kh2ef7k
      @user-md4kh2ef7k 3 년 전 +1

      어차피 똑같은 가챠겜 하는 입장이면 그러는거 자체가 싸우자는 말이랑 똑같긴 한데, 솔직히 그런겜 안하는 입장에서는 말이 BM이지 수익구조가 빠찡코 운영이랑 다른게 없다는 시점에서 가챠겜이 다른 겜과 마찬가지로 게임이라고 묶인다는 이유로 너도 나도 같은 게이머인데 비하하지 말자는 소리는 좀 물귀신 논리처럼 보입니다. 솔직히 말이 게임이지 가챠겜을 하는 사람들은 그런 BM을 채택하지 않는 사람들과 아예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죠. 그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챠겜이란 게임이라는 스킨 씌운 빠찡코나 다른게 없는게 현실이에요.

    • @user-wj4wh3mr2t
      @user-wj4wh3mr2t 3 년 전

      @@user-md4kh2ef7k 꼭 가챠게임 하는거 아니더라도요...
      롤만 해도 엄청 열받아하면서 그겜 왜 하냐, 팀이 또 못했냐? 팀탓할바에 접어, 왜 열받아가면서 그겜 하냐 이런경우도 나오니까요.
      가챠겜만 꼬우면 접어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현상입니다. 그냥 꼬우면 접어는 라이브 서비스(온라인 게임)하는 게임에 다 적용되는 말이에요.
      패키지 게임이야 엔딩보면 끝이고 그런게임에는 접으라는 표현 안쓰죠. 그냥 혼자하는 게임이니까요.

    • @user-wj4wh3mr2t
      @user-wj4wh3mr2t 3 년 전 +13

      @아줌마호호2 이건 답글이 너무 웃긴데 ㅋㅋㅋ;
      학교 다니고 학교 같이 못접었으니 둘이 친구인거 아님이랑 똑같은 말인데
      직장 같이 다니면서 사직서 못냈으니 둘이 친구인거랑 같죠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씀을 하고 싶으신것 같은데 반대로 한명은 접고 한명은 안접으면 친구 아닌거네요.ㅋㅋㅋ;
      짱친사이면 서로에게 저런말 못한다는 겁니다. 자기도 그말 들으면 얼마나 짜증나는거 아니까요. 친구에게 짜증나는 말을 할 필요는 없죠.

  • @jrgelgoog
    @jrgelgoog 3 년 전 +43

    이번에 페그오는 그런 식으로 분위기 흐리려는걸 잘 진압하면서 뭉쳐서 간담회까지 잘 간거보고 감동까지함
    성능보다 거의 애정 온리로 하는겜이라 그런건지는 몰라도

  • @user-nl3lv5ib8x
    @user-nl3lv5ib8x 3 년 전 +19

    이아조씨가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잘해줘서 너무 좋아

  • @babel-8572
    @babel-8572 3 년 전 +6

    김실장님 영상을 보면 내가 평소했던거랑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게 되거나, 내가 왜 그렇게 생각했는가에 대한 이유를 알수있어서 언제나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 @hosung4157
    @hosung4157 3 년 전 +168

    페그오 사건이 진행되는 기간동안 다른 게임회사의 대처를 보면 조심하는게 보이더라구요. 안일하게 대처하면 일만 더 커지고 이미지도 지속적으로 안 좋아지니까요.

    • @Steelo1024
      @Steelo1024 3 년 전 +6

      하지만 NC는 흔들리지않죠

    • @kuro5960
      @kuro5960 3 년 전 +5

      @아줌마호호 페그오 그 사태 터지고 간담회에서 큰손 중 총대 맨 사람이 뭐라고 했는지 아냐.
      트럭은 시작에 불과하다. 한 번만 더 이러면 주주총회에서 터트리겠다고 했다고.....주식 싹 긁어올 정도로 재력이 된다는 소린데....
      어찌됐든 하기야 하겠지만, 한 번 더 터지면 그때는 회사가 흔들릴거다.

    • @kuro5960
      @kuro5960 3 년 전 +2

      @꺄륵 알긴 하는데, 저 말도 맞긴 하더라. 근데 논점이 잘못됐어. 그오 사태랑 800만원 인상은 다른 이유로 터진 거야. 800만원 올라간 건, 넥슨에서 먼저 전 직원 800만원 인상안을 냈고, 마치 거기에 맞춰서 내는 것처럼 넷마블도 800만원 인상안을 발표했더라고.
      내가 보기엔 한그오 사태랑은 상관없이 넥슨한테 인재 안뺏기려고 발버둥치는 걸로 밖에 안보이는데, 걍 넷마블 건재하다. 이렇게 보는 사람도 있을 수는 있는 거지.
      나는 이해해.

    • @kuro5960
      @kuro5960 3 년 전 +2

      @꺄륵 만약 주주총회에서~~~ 이 소리가 그냥 기분 더러우라고 한 말이라면, 그건 그것대로 뭐 어떻겠어. 하다못해 기분 더럽게 만들고 경각심이라도 일깨워주는 시도라고는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 @kuro5960
      @kuro5960 3 년 전 +2

      @아줌마호호 ㅄ이냐. 나도 찾아봤다고. 그 말 외에는 쓸 줄 아는 게 없는 거냐.

  • @5minitgame
    @5minitgame 3 년 전 +56

    "꼬우면 접어"라는 게 회사에 타격이 안 되고 사람들이 떠나간 게임이 어떻게 되는지 이미 사례로 많이 증명되었죠. 대개 슬프지만 게임사는 서비스 유지를 위해 남은 충성고객층을 더 쥐어짜는 쪽으로 BM을 집중하고 본질적인 문제점은 고쳐지지 않더라구요. 심지어 모바일 게임에서는 서비스 종료한 회사가 작은 경우, 이름만 바꾸어서 겉모습, 설정 텍스트 고친 다음에 재오픈하는 경우도 있고요.
    조용히 목소리 내던 사람들이 꼬운 요소 때문에 접어 떠나가는 것은 전혀 대안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user-dq5cu5ke5u
      @user-dq5cu5ke5u 3 년 전 +2

      게임이 오래되고 유저수가 많은게임은 크게 티가나고 기레기들이 파악해서 매체로 전하기라도 하지만
      마이너한 게임들은 공론화가 안되서 조금씩 접고 결국 서비스종료 트리로 갑니다.
      페그오같은 글로벌게임은 핵고래 몇몇 접는다고 티가 잘 안나고 오히려 노이즈 마케팅으로 신규유저 끌어들이고 그중 이전에 접은 꼬접충보다 더 많이내는 고대생물이 등장할수도 있어서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

    • @user-dq5cu5ke5u
      @user-dq5cu5ke5u 3 년 전 +4

      @아줌마호호 그 이유를 지적하는게 이영상인데 안보시도 그냥 글쓰시네
      관종이신가?

  • @iiiIIiiiIiIIIillii
    @iiiIIiiiIiIIIillii 3 년 전 +12

    김실장님은 게임계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아닐까.....
    게임이라는 단순 오락으로 인식되는걸
    깊은 부분부터 쉽게 풀어주는 능력이 너무 뛰어난거 같습니다
    게임업계에서 초빙교수로 모셔도 모자를 능력...

  • @anez1166
    @anez1166 3 년 전 +6

    실장님 덕분에 식견이 넓어지네요
    연휴에 편집하느라 고생하신 pd님도 감사합니다

  • @Kelthica
    @Kelthica 3 년 전 +164

    꼬우면 접는다, 내부 카페에서 눕는다라는 대응은 게임사가 무시해도 별탈이 없었고 그결과가 현재의 한국 게임임. 서양에서는 EA가 배틀프론트에 과금넣었을때 조직적으로 반대했고 결국 없앴음. 이젠 한국게이머들도 권리를 스스로 찾아야됨

    • @sikim9349
      @sikim9349 3 년 전 +30

      동양권에서도 원신의 경우 캐릭터의 성능이 구리다는 여론에 게임사가 "응 그건 너네가 못하는거야" 시전하자
      중국유저들은 행동에 나서서 게임사를 혼쭐내주고 그 구린 캐릭터 버프까지 받아냈죠
      한국에서 이런일이 있었으면 꼬접충들이 원래 하던것처럼 니가 접어라만 계속 반복해대면서 행동하려는 사람까지 초치는걸 생각하면 참...

    • @lovevoez5460
      @lovevoez5460 3 년 전 +13

      @@sikim9349 한국에서는 '종있찐' 거리면서 '체험판 해보고 뽑은 니 잘못' 이라는게 대세였지만 중국에서는 우리의 암왕제군을 되찾자고 영수증 테러를 했고 결국 상향을 받아냈죠 만약 한국게임이었으면 분명 상향은 없었을겁니다

    • @user-fs1cb5bq2i
      @user-fs1cb5bq2i 3 년 전 +2

      지랄 싹다 접으면 되
      게임은 하고싶고 좆같은 회사 상대로 뭐 얻어내고싶고
      두개 다 하려니 안되는거지 욕심 존나많네 ㅋㅋ

    • @one_use
      @one_use 3 년 전 +25

      @@user-fs1cb5bq2i 이런 애들 때문에 영상을 만들어 올리신 건데 그냥 대충 제목만 보고 들어와서 반말로 분탕치네 이래서 인터넷 실명제를 해야되는데

    • @dongminlee88
      @dongminlee88 3 년 전 +4

      응그니못, 꼬접 같은걸 말하니까 점점 게임에서 사건이 터질수록 개돼지들만 남게됨
      게임사도 남은 유저들만 데리고가면 되니까 사과문하나 올리고 다음날부터 새로운 가챠공지 올리는거고 확실히 아닌건 아니라고 말하고 개선요구 해야지 유저끼리 편갈라서 ㅂㅅ짓할게 아님

  • @user-db8ng3wx9y
    @user-db8ng3wx9y 3 년 전 +41

    항상 생각하지만 말 잘한다. 게임 업계가 이렇게 돌아가는 이유가 순식간에 납득이 된다.

  • @seaotter0
    @seaotter0 3 년 전 +156

    꼬접충.. 다 똑같음.. 현실도 마찬가지.. 족같으면 이민가라는..
    시니컬하게 침뱉듯이 이야기해야
    자기가 좀 있어보이는 거라고 착각하는 사람들
    이 사회의 암세포 같은 사람들임
    누가 무언가를 억울해서, 바꾸기위해서 항의하거나 시위하는 사람들
    나는 그러지 못하더라도 비웃지나 맙시다...
    그들이 싸워온 덕분에 이 사회가 조금씩 바뀌어서
    그나마 지금의 현실을 공짜로 누리고 있는거니까...

    • @user-fy2ze6gm8h
      @user-fy2ze6gm8h 3 년 전 +14

      막상 그런사람이 그런일 당하면 더 발작일으키거나 그럴 용기가 없어서 입닫고 손해볼듯

    • @user-js4cq8pc9d
      @user-js4cq8pc9d 3 년 전 +9

      인생 ㅈ같으면 왜 살아? 자살해랑 다를바가 없음

    • @user-hu7zk1lf5m
      @user-hu7zk1lf5m 3 년 전 +3

      그래서 당신은 뭘 햇음?
      궁시렁대면서 하고잇는걸 싸워왔다고 표현한거면 웃고지나감
      비교대상도 어이가읍네
      게임과 현실을 비교하다니
      드라마? 재미없으면 안보면되지
      영화? 재미없으면 안보면돼
      왜 궁시렁대면서 보고앉앗냐고ㅋㅋ
      지나가는사람들 같이 스트레스받게
      스포츠? 스포츠는 내가 응원하는팀이 못해서 화내는거야
      승부조작? 이런거랑 비교하면 모를까... 참나
      그런거 일어나면 불매운동하겟지
      당신들처럼 개돼지같이 붙들고잇는게아니라

    • @Factriotmissile
      @Factriotmissile 3 년 전 +3

      @@automno1 영상내용이랑 배치되는 댓글 너무 불쌍타

    • @Factriotmissile
      @Factriotmissile 3 년 전 +2

      @@user-yq1lg9lr4r ㅉㅉ 꼬접충 옹호를 어떻게든 하고싶어서 해괴하게도 적어놨네 니 논리가 이미 영상에서 반박되어있는데

  • @user-uc5te1mx6v
    @user-uc5te1mx6v 3 년 전 +3

    실장님 말을 정말 잘하시네요.. 생각 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설명해주시는게 멋지십니다, 그리고 이렇게 내용 이해가 술술 되도록 편집해쥬시는 편집자분도 정말 대단하십니다..ㄷㄷㄷ 감사합니당

  • @Daemachou
    @Daemachou 3 년 전 +166

    제일 공감가는게 '섬의 통치자들은 네트워크를 공유하고있는데, 꼬우면 이민가 하는 일이 벌어지면, 언젠가 그 일이 자기한테 닥칠 수 있다'라는게 제일 인상깊네요

    • @basketin1927
      @basketin1927 3 년 전 +16

      @@rodj3594 이리 단순한 유저를 게임회사 사장은아주 좋아합니다...^^
      아님 글쓴이가 사장이던가!!!

    • @KyoungSikCho
      @KyoungSikCho 3 년 전 +1

      섬 말고 대륙에서 사세요 ㅋㅋㅋ

    • @user-js1pb5zw9v
      @user-js1pb5zw9v 3 년 전 +3

      닥칠일 없음 게임은 필수재가 아님 ㅋㅋ

    • @user-ci9sx5ek2n
      @user-ci9sx5ek2n 3 년 전 +3

      패키지충 = 개돼지중 최상급 개돼지

    • @user-pi7kc4xk3p
      @user-pi7kc4xk3p 3 년 전 +8

      @@rodj3594 능지 실화냐 영상본거 맞냐 ㅋㅋㅋㅋ 9:59 님은 아무런 문화생활도 즐기마시길 어느 영역이든 개같은 부분은 존재하고 그걸 소비하는 순간 님 기준에 의하면 님 자신도 그 산업을 망치는 개돼지인셈이니까 ㅋㅋ

  • @user-yu7kh1ox6s
    @user-yu7kh1ox6s 3 년 전 +22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 @user-ys6jn3qz2x
    @user-ys6jn3qz2x 3 년 전 +365

    꼬우면 접으라고 하는 사람들 대다수는 '접어서 복수해라' 라는 뜻으로 말 하는게 아니라 그냥 빡친 유저 더 빡치게 하려고 말하는게 대부분이라 꼴보기 싫음.
    지금까지 게임에 들어간 시간과 노력들이 있는데 그걸 간단하게 꼬우면 접으란 말로 끝내버리려 하는것도 이해가 안되고..
    게임사에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를 고쳐서 좋게 만들 생각을 해야 하는데, 꼬접충들은 그냥 접으라고만 함. 그래봐야 뭐 하나 해결되는건 하나도 없고 게임사는 앞으로도 같은 짓을 반복할텐데.

    • @sarmusa
      @sarmusa 3 년 전 +32

      ㄹㅇ 꼬우면 접어라는 애들 말 더 들어보면 유저들 비하하는 말밖에 없음 그냥 조롱하는걸로 희열 느끼는거죠

    • @dodompa8492
      @dodompa8492 3 년 전 +19

      말하는 사람 입장에선 "꼬우면 접어ㅋㅋ" 한 마디면 되지만 일일이 대답해주려고 이 영상에서 말한걸 일일이 말해주는 것도 힘들고. 까놓고 말해서 그냥 조롱하려는 의도가 대부분이라 일일이 얘기해줘도 능지문제니 뭐니 하면서 제대로 된 피드백도 안해줌. 결국 걔들 의도는 조롱이기 때문에, 결론은 그런 애들은 무시하는게 맞는듯

    • @user-kRyan
      @user-kRyan 3 년 전 +8

      왜 변화가 없나요? 누군가 소비를 하니까 바꿀 이유가 없는거죠. 다른 기업은 인터넷에 불매 얘기만 나와도 변화를 주려고 하죠. 게임에만 그게 안되니 이렇죠.

    • @user-oy9cq4po8p
      @user-oy9cq4po8p 3 년 전 +23

      인정 김실장님이 좋게 얘기해서 그렇지 꼬우면 접어라고 하는 사람들중에 정상적인 사람들 거의 못 본듯

    • @iddqd225
      @iddqd225 3 년 전 +15

      @@user-oy9cq4po8p ​ @보더 2d여캐 보려고 돈 쏟아붓는 사람들 vs 그런 겜 왜 하냐는 사람들 / 어디에 정상이 많겠냐? ㅋㅋㅋㅋ 제발 무슨 정의를 위한 투사인 척 하지마. 그냥 개돼지잖아

  • @abcveve2
    @abcveve2 3 년 전 +9

    한때 유명했던 '그럼하지마(콰아아아)' 만 봐도
    겜 불만있는 사람들을 무턱대고 접으라고 유도하는건
    아예 업계인쪽이 환영하는 일이죠
    애초에 유저 이탈같은건 대규모가 아닌이상 신경안쓰니까요
    정말 좋은 포인트를 짚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 @seunghunsong5731
    @seunghunsong5731 3 년 전 +102

    통치자와 섬 비유 진짜 좋네요 ㅋㅋ 확 와닿습니다

    • @user-qv7hh2de5e
      @user-qv7hh2de5e 3 년 전

      섬이 아니라 성... (태클은 아닙니다.)

    • @user-xe9fd1iu8m
      @user-xe9fd1iu8m 3 년 전

      @@user-qv7hh2de5e ?

    • @user-qv7hh2de5e
      @user-qv7hh2de5e 3 년 전

      @@user-xe9fd1iu8m 리니지 성뺏기 게임 아님?? 섬 아니라..

    • @user-li7ib4ml1d
      @user-li7ib4ml1d 3 년 전

      @@user-qv7hh2de5e 예시가 갈라파고스라서 섬이 맞을걸요?

    • @user-py3eb3jp7n
      @user-py3eb3jp7n 3 년 전

      @@user-qv7hh2de5e 섬이라고 적혀있음 자막에

  • @sicaya45
    @sicaya45 3 년 전 +36

    그리고 그동안 한국모바일겜에 문제있을때 사람들이 초반에는 열심히싸웠죠 근데 점점 싸워도 게임사가 바뀌지않으니까.그걸 열심히싸워서 바꿔야겠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다른게임하지머 그렇게되는거 직장인들은 싸우면서 그게임이 바뀔때까지 기다리기가 힘듬 싸우는사람들을 조롱할생각도없고 개인적으론 조용히 떠나고 다른게임으로갈뿐

  • @user-tl8ll1il8c
    @user-tl8ll1il8c 3 년 전 +3

    언제나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강의 잘 듣고 갑니다 ㅋㅋㅋ

  • @yeongmyway6284
    @yeongmyway6284 3 년 전 +1

    진짜 머리속에 쏙쏙 잘 박히게 말을 잘 설명하신다 ㅠㅠㅠ 너무조타

  • @user-wc8pb8fe6m
    @user-wc8pb8fe6m 3 년 전 +207

    페그오 트럭 시위가 정말 좋은 예시였네요. 진짜 타입문의 팬분들이 정말 애정을 가진 분들인데, 넷마블이 얼마나 운영을 뭣 같이 하면 그 분들이 떨어져나가는건지....

    • @dasol4510
      @dasol4510 3 년 전 +2

      궁금한게 게임을 그 사단까지 내몬 운영자 잘못임 아님 방관한 유저 잘못임? 콘솔충이라 이런류의 게임을 잘 몰라서 그럼

    • @user-wc8pb8fe6m
      @user-wc8pb8fe6m 3 년 전 +1

      @@dasol4510 솔직히 저는 그런 류의 가차겜은 안하는 편이긴 한데, 유저가 방관하는게 아니면 뭘 어떻게 하겠습니까.

    • @raintree1000
      @raintree1000 3 년 전 +6

      @@dasol4510 Fate라는 거의 성공이 확실시한 ip를 가지고 와서 일본에서 진행하는 대로만 하면 문제가 없는 일인데, 지리상 불가능한 행사 보상은 제외하더라도 그 외 이벤트가 누락되고, 보상이 누락되고 버그가 생겨서 공카에 항의가 올라와도 수정도 제대로, 빠르게 되지도 않은 일이 쌓이고 쌓여서 이번에 터진거로 압니다.

    • @jmpark9973
      @jmpark9973 3 년 전 +1

      성공이 확실한 ip가 어딨음. 콘솔에서는 마블게임도 게임성 구리면 망하는게 당연한데. 모바일가챠게임에만 그런게 존재한다면 그건 그 유저들이 이상한거지.

    • @hyeonlee7976
      @hyeonlee7976 3 년 전 +5

      @@dasol4510 유저가 방관한 적은 없어요. 여태까지 넷마블이 다 씹고있던 게 이번에 크게 터진 것 뿐.

  • @rrrr-rrr
    @rrrr-rrr 3 년 전 +13

    꼬우면접는게 아니라 행동하고 표현해야하는군요. 공감합니다.

  • @hollymolly370
    @hollymolly370 3 년 전 +2

    진짜 너무 좋은 영상이네요 ㅋㅋ 게임을 십년을 넘게하면서 비슷한 어쩌면 거의 같은 생각을 한지가 좀 됐는데 많은 유저들이 보고 유저끼리 도와서 건강한 게임문화를 도모하게 되는 시발점이 됐으면 좋겠네요

  • @SHYWo_o
    @SHYWo_o 3 년 전 +3

    영상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댜

  • @smileworld1036
    @smileworld1036 3 년 전 +69

    10:13
    이 말에 공감
    한국 게이머는 그 어떤 사람들보다도 게임의 가치를 스스로가 가장 낮게 보고 있다.
    누군가가 자신이 하는 게임에 무언가 문제를 호소하면 안하면 되지, 딴거 많은데 아직도 그런거나 하고 있냐.
    누군가가 게임에 얼마를 썼대 하는 기사에는 게임에 돈 쓰는것만큼 바보같은 짓은 없다는 댓글이 우수수.
    심지어 데이터쪼가리에 돈 쳐박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되고 멍청해보인다는 댓글을 게임 유튜버 채널 댓글창에서도 봤다.
    모두가 그런 식으로 사고하고 아무도 관심 가지려 하지 않으니까 게임회사는 고객을 그런식으로 대우하는 것 아닐까.
    고객의 권리를 주장하는 자들을 옹호해주긴 커녕 같이 매도해주는 분위기가 있는데 그 어떤 이익집단이 고객의 권리를 지켜줄까.
    페그오 사태도 가관이었다.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는 유저들에게 오히려 씹덕겜에 현질이나 하던 병신들이 과몰입해서 저런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 보고 할 말을 잃었다.
    다들 가슴에 손 얹고 제대로 생각해봐라, 게임에 현질하는 BJ, 스트리머들 보면서 흑우새끼들 이라 평하면서 자기는 무자본 육성법을 열심히 검색해보지 않았는지.
    혹시 몰라서 말해두는데 무자본 플레이가 나쁜게 아니다.
    나쁜 것은 무자본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현질을 하는 다른 유저들은 패배자, 흑우들로 낮게 깔아보며 우월감 같은 걸 느끼는 그 정신상태지.
    게임을 좋아한다면서, 게임은 문화라면서 그 머릿속, 가슴속에 혹시라도 게임에 과몰입하는 새끼들은 병신이며 게임회사가 꼬우면 그만하면 될것이다 같은 생각을 품고 있었다면, 애초에 당신은 게임을 사랑하지 않은거다.
    누구보다도 게임을 낮게보고 병신취급한거지...

    • @jhs3506
      @jhs3506 3 년 전 +4

      예전에 게임 한참 발전하려는 시기에 게임은 마약이다 뭐다하는 소리때문에 게임 인식이 전체적으로 낮아진게 너무 컸고
      그에 반해 게임도 하나의 컨텐츠고 문화다 소리가 나오는데까진 너무 오래 걸렸음.
      게임은 마약이 아니다 건전한거다 소리 나오는동안 이미 인식은 안좋아져있었기 때문에 이 영향을 무시할수도 없음.
      물론 게임이나 게이머보고 이상한 소리 하는게 좋은건 아니지만 게임은 안좋은거다 라고 어쩔수없이 선입견 박힌 사람도 상당함.
      이걸 배제하기 힘들듯

    • @sarmusa
      @sarmusa 3 년 전 +5

      일단 한국 미디어에서 각종 제제로 게임의 인식을 끊임없이 나락으로 떨어뜨리고있는 반면에, 한국 게임시장은 나날로 발전을 하고 있으니까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게 아닐까 싶네요.
      이게 맞물리는게 불가능한 형태로 톱니바퀴가 끼워진체로 돌아가니 게임들 자체의 질은 높아지는데, 유저들의 눈높이는 올랐으나 본인들의 수준은 시궁창이 되어버렸지요.
      개발사들 또한 유저들 수준에 안성맞춤으로 변해가려고 이런 시장이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 @trafixket
      @trafixket 3 년 전

      현질유저들은 패배자 흑우가 맞는데요 쓸데가없어서 데이터쪼가리에다 수십수백수천수억을 박음? 부모님들이알면 입에 거품물고 쓰러지겠네

    • @smileworld1036
      @smileworld1036 3 년 전 +13

      @@trafixket
      남들 비방질이나 하는 자식 키운다고 수억식 때려박는 부모님도 아직 거품 안무셨는데
      수억 수천씩 때려박을 여유가 있는 자식 키운 부모님이 거품 물게 어디 있겠습니까...

    • @jhs3506
      @jhs3506 3 년 전 +2

      @@trafixket 리니지 정도로 넘어가면 그 데이터쪼가리가 억 단위가 됨. 대표적으로 집행검.
      데이터쪼가리는 돈이 된다

  • @cdiode
    @cdiode 3 년 전 +54

    단순히 게임 관련해서가 아니라, 사회인으로서 살다 보면 조직력이나 자금력에서 훨씬 거대한 상대한테 내 의견을 관철시킨다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절절히 깨닫게 됩니다. 모래알같은 유저 몇이 꼬우니까 접는다, 이건 아무 의미가 없어요.

    • @user-sy5nf6gv9y
      @user-sy5nf6gv9y 3 년 전

      동의합니다.

    • @haim7512
      @haim7512 3 년 전 +3

      막대한 현질을 하던 사람들이 현질을 안하면 신경쓰지만 일반 유저들이 접는다고 신경도 안씁니다. 회사는 손해와 이익만 보니까요.

    • @rlagptn
      @rlagptn 3 년 전 +2

      @@haim7512 그런 생각이 지금 한국 사회를 만들고 있고 그 결과는 출산율이 말해주고 있죠

    • @user-yo6bz8fx1p
      @user-yo6bz8fx1p 3 년 전 +4

      꼭 게임이 아니더라도 꼬우면 하지말라는 얘기하는거 볼때마다 답답함

    • @haim7512
      @haim7512 3 년 전 +1

      @@rlagptn 국가 운영을 회사운영하는 방식으로 하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요.
      사람들은 불만은 많은데 이런 사회를 만드는 사람들을 지지해주니 그 사람들은 자기하던데로 계속하는 것이고요. 그 결과는 출산율이지만 사람들은 그 사람들의 이익을 계속 충족시켜주는 이상 변화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 @WingFlag
    @WingFlag 3 년 전 +2

    꼬우면 접어라...라는 글을 볼 때마다 알 수 없는 불쾌감이 들었는데 이 영상을 보면서 뭔가 속이 시원해진 기분입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oy9cq4po8p
    @user-oy9cq4po8p 3 년 전 +1

    이런 영상 너무 좋습니다 김실장님 파이팅!!!

  • @zoltar8537
    @zoltar8537 3 년 전 +56

    꼬접충도 문제지만 이렇게 유저들끼리
    싸우게 만들고 정작 문제를 만드는 게임사는
    회피해가는게 무릎을 탁 치게 만듭니다

    • @883scv
      @883scv 3 년 전

      부랄탁아닌가요?

    • @zoltar8537
      @zoltar8537 3 년 전 +1

      @@883scv 언어순화입니닼ㅋㅋㅋ

    • @jhlee1154
      @jhlee1154 3 년 전 +1

      @@883scv 부랄은 아프자나 좀 봐줘

  • @koreafox2064
    @koreafox2064 3 년 전 +73

    정말 웃긴게 노조를 욕 많이 하는데 노조가 생긴 이유가 저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자기 이익을 위해서 하는 문제가 역으로 생기면서 악성 노조 때문에 욕을 먹는건데 우리나라도 유저도 부당한 것에 말을 할줄 알아야 한다

  • @user-em3zy8ne3w
    @user-em3zy8ne3w 3 년 전 +1

    와 진짜 유익한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 @Fate-Grand_Order
    @Fate-Grand_Order 3 년 전 +8

    페그오 총대분들과 유저분 유튜버분들 정말 ㅠㅠ 고맙습니다.

  • @sir_earlgrey9309
    @sir_earlgrey9309 3 년 전 +4

    잘못을 고치고 싶은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되는 영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fn2qj9se7m
    @user-fn2qj9se7m 3 년 전 +8

    사실 공론화라는게 엄청 어려운 일이죠 트럭을 보낸다던가 하는 강수를 두거나 섬의 크기가 누구나 알수있을 정도로 커야겠죠

  • @user-cm3gs7tx6e
    @user-cm3gs7tx6e 3 년 전 +1

    제가 김실장님께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중간 광고 광고 안 끊고 다 봤습니다 : )
    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dc4jt6sx6g
    @user-dc4jt6sx6g 3 년 전 +1

    게임과는 별개로 엄청난 언변에 구독을 안할수가 없다... 린저씨 입장에서 진짜 속 시원하게 까줄건 까주시니 그저감사

  • @karsimir54
    @karsimir54 3 년 전 +5

    정말 여러가지로 많이 배웠습니다. 여기를 알기 전까지 리니지하는 사람보고 접으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오만한 생각이었네요

    • @user-md4kh2ef7k
      @user-md4kh2ef7k 3 년 전

      정말 린저씨들이 다른 겜으로 우루루 이주하지 않는이상 리니지는 안 변한다에 한표는 걸수 있습니다. 거기는 예전부터 이야기 나옴에도 오히려 더 커졌으니.. 괜히 린저씨 린저씨 거리는거 아님. 오히려 린저씨들은 '돈이 없으니까 이런 재미를 모르는거야 ㅋㅋ 거지셰키들아 ㅋㅋ' 이러는 선민충 장난없음. 소위 갓겜충은 가챠판 밖에만 있는게 아님.

  • @jhs3259
    @jhs3259 3 년 전 +77

    꼬우면 접으라는 분들은 그럼 여기에 왜 댓글을 남기는지 모르겠네요.. 여러분 말대로 꼬우면 안보고, 안하고, 그냥 무시하면 되는 것 아닙니까? 왜 여기에 글까지 적어가며 싸우는 건지 모르겠네요ㅋㅋ 고작 유튜브 동영상 하나에 열올리는 모습이 참 보기 좋네요.. 꼬우면 안보면됩니다

    • @user-yo8ss4jt5y
      @user-yo8ss4jt5y 3 년 전 +18

      ㄹㅇ 왜 평소처럼 쿨하지 않고 질척거림? ㅋㅋㅋ

    • @sikim9349
      @sikim9349 3 년 전 +1

      ㄹㅇㅋㅋ

    • @user-gp8ut5jp7q
      @user-gp8ut5jp7q 3 년 전

      얼마나 모바일 게임만 쳐 하면 지금 게임판 돌아가는걸 모르나? 지금 풀프라이스 게임에서 캐쉬템 파는거 알고는 있음? 그게 어디서 왔을까? 생각이라는걸 좀 하면서 살자. 지들 모바일 게임하는건 상관없는데 저딴 말도 안되는 확률에 어마어마한 과금을 해 대면서 지내다 보니 그게 콘솔게임에 영향을 줘서 지금은 7만원 짜리 풀프라이스 게임을 사면 그 안에 가챠 캐쉬템이 존재한다고~~ 그게 근 10년동안 점점 콘솔게임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광임. EA가 피파를 매년 팔고잇는데 매년 똑같은 게임을 파는데 그걸 7만원 주고 팔고 있으면서 안에 선수를 랜덤 박스로 팔고있고 더 웃긴건 일년동안 내가 지른 랜덤박스가 다음 시리즈에 계승이 안됨ㅋㅋㅋㅋㅋㅋㅋ 쉽게 말해서 피파20에서 지른 과금이 피파21에서 깨끗하게 리셋이라고 대단하지 않아? 이게 어디서 왔을까????
      모바일 가챠게임하는게 모가 그리 잘못이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블리자드가 왜 디아블로 이모탈 만드는지 좀 알아나 봐라 댁들의 게임취향과 소비가 다른 사람들의 게임에 정말 영향이 없는지

    • @user-vi2rq4nf8k
      @user-vi2rq4nf8k 3 년 전 +9

      @@user-gp8ut5jp7q 쿨찐 논리대로면 그것도 꼬우면 접으면 되지않음?ㅋㅋㅋ 혹시 모바일게임 시장 자체가 망해야 콘솔이 살아난다 뭐 이런 1차원적인 생각한거?

    • @user-gp8ut5jp7q
      @user-gp8ut5jp7q 3 년 전 +1

      @@user-vi2rq4nf8k 쿨찐이여서 지랄하나? 내가 하는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말라는거지 대체 그 머리로 대학은 어찌 갔나?

  • @saramiel6307
    @saramiel6307 3 년 전 +7

    누군가가 '꼬접해' 라고 한다면 그냥 솔직하게 얘기하세요.
    '게임사의 횡포에 불만은 있지만 아직 그 게임을 접고 싶을 만큼 싫은건 아니다.' 라고.
    본인이 아직 게임을 접고 싶을 만큼은 아니라는데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그런 취급 받으면서도 그 게임을 해야해?' 라고 한다면 당당하게 얘기하세요.
    '아직까지는 불만보다는 만족감이 더 커서 하고 있다'라고.
    그런데 게임을 접고 안 접고는 유저 본인의 가치판단에 맡길 일이지만, '불매or 꼬접이 효과가 없을것이다.'라고 하는건 동의하기 어렵네요.
    트럭이 외형적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타격을 준다면 불매 or 꼬접은 기업의 실질적인 매출에 충분히 타격을 줄 수 있고, 기업이 경각심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꼬접해서 조용히 떠나가면 기업은 오히려 좋아할 수도 있다?
    조용히 떠난 충성고객이 떠난 자리는 신규 고객을 발굴해서 채우면 된다?
    고객관리론에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경우로 꼽는게 바로 '조용히 떠나는 충성고객'입니다.
    마케팅 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보다 평균 6배 더 들어간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6배의 비용을 더 들여서 확보한 신규고객의 대부분은 단발성 고객으로 지나가버리죠. 이 과정을 거쳐서 남은 소수의 새로운 충성고객이 '큰손'일지 아닐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미 있는 충성고객 중에서도 '큰손'이 말 없이 떠나가는데 업체가 별로 타격을 안 입는다?
    6배의 비용을 들여서 신규고객을 발굴하고, 그 신규 고객중에서 일부가 충성고객이 되는데, 그 와중에 30억 100억씩 쓰는 큰 손이 반드시 있을거라 장담 할 수 있나요?
    만약 그랬다면 B2C든 B2B든 고객관리 부서가 있는 사업체에 VIP 전담 관리 인력이 따로 있을 이유가 없었겠죠?
    불매운동은 조직적이고 장기적으로 해야한다 하셨지만, 모바일업계가 일제 불매운동에 비견할만큼 펀더멘탈이 튼튼하고 넓은가요? 굳이 다른 시장과 비교하자면 현재 모바일게임 시장과 가장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게 명품 시장입니다. 거기서 단발성 불매운동 한번에 기업이 얼마나 벌벌 떠는지 알고 계시지 않나요?
    지금 리니지 1,2m의 DAU를 러프하게 합산하면 20~25만명 언저리 정도 됩니다. 그 중에 억 단위로 쓰는 사람, 천단위로 쓰는 사람, 백 단위로 쓰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그런 사람들이 단 1분기 아니 고작 1개월이라도 돈을 안 쓰면 매출에 얼마나 타격이 있을 것 같습니까?
    무엇보다 각종 이슈 때문이든 시대의 흐름에 밀려서든 실제로 접은 사람이 많아서 유저가 줄고, 매출이 줄면 게임 문 닫는거 지난 10년간 진짜 수도없이 많이 봤잖아요? 심지어 모바일게임은 2년 이상 유지한 게임이 드문 상황 아닙니까?
    고객으로서 본인의 가치를 너무 낮게 보지 마세요.
    기업은 매출에 죽고 매출에 삽니다.
    큰 손일수록 기업에 심대한 타격을 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소과금이라 해서 충격을 주지 못 하는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꼬접이 사태해결에 도움이 안 되니까 계속 한다.'하지 말고 그냥 당당하게 얘기하세요.
    '기업이 호구취급하는거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감이 더 크니까 한다.'라고.
    게임이 재미없는데 호구취급 당하면서까지 계속 해야만 하는거 아니잖아요?
    호구취급 당해도 재밌으니까 하는거지.

    • @Myvc00
      @Myvc00 3 년 전

      나름 진지하게 본인의 의견을 이런저런 근거를 들어 말씀하셨으나, 실질적으로 영상에서 비판하고 있는 행위들의 표면적인 부분을 옹호하는데 그치셨을뿐 결국 영상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지향점에 대해서는 비껴가고 있으신듯 하여 조금 안타깝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개개 유저의 게임사 입장에서의 고객으로서의 가치를 영상에서 지나치게 축소한게 맞다 하여도 그것이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혹은 그것이 무의미하다는 이야기로 직결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영상 역시, 조직적인 불매운동과 공론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보이구요.
      그리고 그것이 일어남으로 인해 생길수 있는 영향들은 고려하지 않은채 단순히 유저가 포기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유저 개개인의 책임, 혹은 나아가 해당 게임을 하는 유저층에 대한 단순 폄하 내지는 조롱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곁들여 설명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걸 지금 단순히 이야기가 과장되었다(는 주장으로, 실제로 어떠한지는 저는 비전문가라 알지 못합니다.)해서 주장의 논지 자체가 옳지 못하고 결국 호구취급 당해도 재밌으면 된거 아니냐? 반대로 호구취급 당해서 재미보다 기분나쁨이 크다면 접으면 된다 라는 식의 못접은 유저 책임론으로 귀결된다면 공론화는 영영 기대하기 힘들거고, 그게 상황을 악화시키는데 분명히 큰 영향을 끼치고있다라는 말이 본 영상의 주요 논지라고 생각합니다.

    • @saramiel6307
      @saramiel6307 3 년 전

      ​@@Myvc00 제 글을 잘못 이해하셨네요.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무의미하다거나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호구취급 당해도 안 접은 유저의 잘못이다.'라고 한 적도 없구요.
      이번 영상에서 '꼬접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쓰여진 논거가 크게 3개입니다.
      1.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아니라면 효과가 없다.
      2. 고래유저 하나가 나간다고 해서 게임에 해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게임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강 건너 불구경 하면서 '불 났으면 도망가'라고만 하다보면 언젠가 자기 집에 불 났을 때 도와줄 사람이 없어진다.
      그런데
      1. 모바일 게임 산업처럼 소수의 큰손에 대부분의 매출이 일어나는 시장은 단발적인 불매운동이 절대 무용하지 않습니다.
      2. 충성고객 중에서도 큰손이 떠나가는데, 이것이 업체에 해를 주기보다 득이 될 상황이 많았다면 비슷한 시장환경에서 사업하는 업체들이 VIP 관리를 그렇게 공들여서 할 리가 없죠.
      3. 이것도 할 말은 많지만, 어디까지나 견해차이 일 수 있으니 이정돈 인정하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좀 더 부연하자면 현재 대부분의 모바일게임에서 사용하는 확률형 뽑기에 의존하는 모델은 소수의 큰손에 의해 과다매출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소수의 큰손에 매출의 대부분이 걸려있는 사업들은 단발성 불매운동 만으로도 충분히 타격을 줄 수 있고, 주고 있음이 여러 사례로 증명되고 있죠.
      그런데 영상에선 조직적이고 장기적 불매운동이 아니라면 효과가 없다고 이야기하시니 그건 아니라고 말한겁니다.
      또한 진짜 실망하고, 더이상 재미를 느끼지 못 하는 유저들은 그냥 접고 가버리죠. 이 사람들은 게임사가 뭔 짓을 해도 다시 돌아올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이런 '아무 말 없이' '조용히' 사라지는 고객을 고객관리 시 제일 생기면 안 되는 고객으로 삼고, 이런 고객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는 것이구요.
      사라진 고래를 새로 발굴하는게 얼마나 어려운지는 원 댓글에 달아놨으니 여기서 또 이야기 하진 않겠습니다.
      즉 '꼬접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결론을 내기 위해 든 주요 논거 3가지 중에 무려 2가지가 논거로써 그 가치가 매우 빈약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논거가 빈약하니 자연히 그 논거들을 기반으로 도출한 결론 또한 그 설득력이 떨어지죠.
      오히려 1, 2번 사례를 통해 도출되는 결론은 '꼬접은 충분히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입니다.
      그러니 누군가 '꼬접해' 라고 한다면 '꼬접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아.' 라며 빈약한 논거로 변명하지 말고 차라리 당당하게 이야기하는게 낫습니다.
      '꼽지만 그럼에도 아직 재밌어서 계속한다.' 라고.

  • @user-og7wl1fb8m
    @user-og7wl1fb8m 2 년 전

    게임관련 영상이라서 알고리즘의 추천을 받아 알게 되었고 채널을 구독하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왜 어떤 게임을 좋아하고, 또 싫어했는지, 다른 게임들의 매력과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하나씩 알게 해주셨는데,
    이런식으로 뭔가 생각해볼만한 문제에 대한 영상을 통해 좋은 화두를 던져주셔서 게임이외의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까지 생각해보는 계기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삶에도 도움이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RACE40997
    @RACE40997 3 년 전 +56

    아니 진짜 “꼬우면 접으라는 말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라는 말이 꼬와도 접지 말라는 말이 아니잖아... 진짜로 문제가 해결되려면 어떻게 접근해야 되는건지를 분석하는건데 그냥 제목만 보고 와서 댓글다는 건가 싶을 정도로 맥락 파악 못하는 애들이 왜이렇게 많지?? 실질적 문맹률이 올라가고 있다는게 확 체감되네

    • @user-sj2ou9ui8b
      @user-sj2ou9ui8b 3 년 전 +2

      -180-

    • @user-eu8ex7zr3q
      @user-eu8ex7zr3q 3 년 전

      근데 개인에게는 궁극적인 해결방법은 결국 꼬접아님?페그오처럼 트럭 보내거나 하는것도 결국 비용인데 누가 총대매고 하겠음.결국 흐지부지되서 평소처럼 돈 지르게 되는게 대다수일텐데......극적으로 잘된 케이스 들고와서 접는걸론 문제 해결이 안됩니다.하는것 보단 그냥 접는게 더 현실성있어 보이는데.....

    • @legionj.7231
      @legionj.7231 3 년 전 +1

      @@user-eu8ex7zr3q 6:45

    • @user-eu8ex7zr3q
      @user-eu8ex7zr3q 3 년 전

      @@legionj.7231
      이건 비유가 좀 잘못된게 아닐까.게임은 결국 상품이잖아 시중에 이미 비슷한 상품이 많은데 내가 산 상품이 하자가 있다면 버리고 다른걸 사거나 하겠지,
      스포츠로 예를 들면 난 탁구를 하려고 탁구장을 다니는데 다니는 탁구장 사장이 이상한 짓을 해서 불만이 생기면 다른 탁구장으로 옮기면 되잖아.환불 요청을 할 순 있겠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안해줘도 어쩔 수 없는거고.스포츠 자체랑 하나의 상품이랑 비교하는건 김실장이 예시를 잘못 든게 아닐까?

    • @joha1047
      @joha1047 3 년 전 +7

      @@user-eu8ex7zr3q 게임 별로 안해보신 티가 나네요. 시중에 비슷한 상품이 없어요, 와우하던사람은 막말로 꼬와서 접으면 할게임 없음. 똑같은 알피지라고 메이플이나 던파가 대체제가될수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그냥 영상에나온 그 자체로 게임은 하나의 섬이나 마찬가지고 꼬우면 게임을 접지 다른게임으로 가지 않아요. 김실장님이 괜히 10년짬밥이 아니죠.

  • @PurringCat573
    @PurringCat573 3 년 전 +7

    이 영상을 처음 볼 때만 해도 공감이 되었는데, 마비노기 밀레시안 간담회 보니까 게임회사가 과연 바뀔까 고민되네요.

  • @tag7484
    @tag7484 3 년 전 +38

    꼬우면 접어라 라는것도 이젠 불매라는 메세지를 담고 있기보단 그냥 조롱하면서 자신의 우월감을 채우려는 용도로 쓰이는 게 대다수라 벌레라는 충까지 붙어버리게 된거같음

    • @qkr12105
      @qkr12105 3 년 전 +4

      님말이 맞죠
      자기에게도 그런 상황이 일어날수 있다는것까지 생각이 미치지도 않고 그냥 아무생각도 없이 조롱하고 비웃는 한심한 작자들임

  • @user-qw4tp1zr8w
    @user-qw4tp1zr8w 3 년 전 +7

    리니지 설명할때 텐션이 올라가는게 너무 귀여우심 ㅋㅋ 커엽긴해~

  • @woongdal
    @woongdal 3 년 전 +83

    유저가 접는게 오히려 악순환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은 생각도 못해봤네요.
    항상 실장님의 통찰력에 감탄하고 갑니다.

    • @user-md4kh2ef7k
      @user-md4kh2ef7k 3 년 전 +17

      정확하게는 조용히 접지말고 온갖 어그로를 끌면서 이슈화를 하는 조직성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죠.

    • @user-yd2mf7no4x
      @user-yd2mf7no4x 3 년 전 +1

      @@user-md4kh2ef7k ㅇㅇ만약에 꼬접하더라도 이슈를 엄청나게 끌어서 조직적으로 접는거 아니면 효과가 없음

  • @rosphear
    @rosphear 2 년 전 +6

    영상 보지도 않고 댓글들 다시나... 영상에서 접지 말라고 하는 것도 아니고 말없이 떠나는 것보다 게임의 상황을 알려서 심각성을 널리 알리는 게 더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하는 건데 어디가서 꼬접 소리하고 다니다가 이 영상 보니까 발끈들하셨나요?
    최근 nc관련 영상에 김실장님 방송 덕에 사태 파악 빨리 돼서 빠르게 손절 할 수 있었다는 댓글이 수두룩하게 달린 걸 보면 이 영상에서 한 말을 김실장님 스스로가 증명하고 있는데 말이죠.
    왜 게임에는 기대하지 말고 그냥 접는게 답이라는 결론이 빠르게 나왔을까요? 이런 정보들이 널리 퍼졌기 때문에 괜한 기대를 해봐야 소용 없다는 걸 모두가 알게 되어서잖아요.

  • @user-uw6fs9qu4i
    @user-uw6fs9qu4i 2 년 전

    김실장님은 정말 설득과 정치 방법도 탁월하고 어떻게 문제를 의식화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말씀하셔요. 그리고 와닿게 말재주도 좋으셔서 너무 좋아요.

  • @djanggo8803
    @djanggo8803 2 년 전 +1

    요즘 김실장님의 영상들을 많이 보면서 깨달음을 느끼게 되네요
    군대도 작은 사회다 라는 말을 이해했을때 기분이 드네요 ("사람 사는데는 다 똑같아")
    군대건 게임이건 정치가 있고 사회의 작은 축소판이니..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은 같은거 같네요 게임사도 군대도,국가도 ..

  • @RACE40997
    @RACE40997 3 년 전 +67

    평소에도 최대한 순화해서 말씀하시려는게 느껴지는데, 게임업계에 하등 도움 안되고 오히려 일반인들한테는 게임을 질병취급 하게 만드는 방구석 찐따들한테 맺힌게 많으신 것 같음. 문화의 수준은 주류 소비자의 수준으로 수렴하는데 자꾸만 게임문화의 수준을 퇴보시키는 애들이 주류가 되어가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픔.

    • @iru5287
      @iru5287 3 년 전 +12

      이게 게임사 옹호하는걸로 보이면 머리가 얼마나 안 좋은거지

    • @ksomzd4593
      @ksomzd4593 3 년 전 +4

      @@ccmt2568 님 영상 안봄? ㅋㅋ

    • @RACE40997
      @RACE40997 3 년 전 +1

      @@ccmt2568 그래 특히 너 같은 애들 볼때 제일 마음이 아파...

    • @user-bo6fn2bc4d
      @user-bo6fn2bc4d 3 년 전 +1

      @@ccmt2568 그냥 평생 남들 비웃으면서 살아라

    • @Ch_Yan
      @Ch_Yan 3 년 전 +2

      @@ccmt2568 이게 불편한 진실이긴 하죠. 근대 맞는 말은 맞는 말이고 예의를 국밥에 말아드신것도 맞는 거 같네요. 좀 쳐맞아야 할 듯

  • @user-xg2zn6mx5h
    @user-xg2zn6mx5h 3 년 전 +4

    진짜 제목부터 공감되네요

  • @Melody_of_evil
    @Melody_of_evil 3 년 전

    실장님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user-uf5dr4ms6j
    @user-uf5dr4ms6j 3 년 전 +1

    김실장님 폭넓은 안목과 게임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너무 좋아요. 나무도 보고 숲도 보시는 디테일에 감탄하고 갑니다. 영상 잘 봤어요. 좋아요 투척~^^

  • @wuam0
    @wuam0 3 년 전 +8

    영상제목보자마자 눈물나서 왔씁니다아(눈물)

  • @kimseungwoo695
    @kimseungwoo695 3 년 전 +296

    중갤 쿨찐들 김성회한테 팩트 핀포인트 폭격 맞고 ㅂㄷㅂㄷ거리는데 거기다가 크리티컬 맥이시네ㅋㅋ

    • @Softtufu
      @Softtufu 3 년 전 +1

      중갤이 뭔가요??

    • @r.e.t7495
      @r.e.t7495 3 년 전 +44

      @@Softtufu // 알려고는 하지 마세요 토합니다

    • @hmh7126
      @hmh7126 3 년 전 +1

      @@r.e.t7495 토하더라도 알고싶네요

    • @user-kw6cb9ce4c
      @user-kw6cb9ce4c 3 년 전 +27

      @@hmh7126 인간쓰레기 매립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user-py3eb3jp7n
      @user-py3eb3jp7n 3 년 전 +36

      @@Softtufu 근첩비틱소굴임

  • @user-ww4hm8ki8c
    @user-ww4hm8ki8c 2 년 전 +5

    나는 궁금한게 꼬우면 접으라는 말 이외에 어떤해결방법이 있는지 궁금함. 당연히 해당 게임을 직접 즐기는사람보다 안즐기는사람이 많고 게임에 문제가 터졌으면 해당게임을 즐기는사람들이 해당게임'사'만 욕하면서 해당게임사가 게임을 좋게만들어주길 바람. 하지만 좋게만들어줬을때 이득을보는건 해당게임을 즐기는사람인경우가 대다수임(무슨 초 원시안적 사고로 해당 게임사가 패치하는걸로 게임계 전체가 이득이라고 말하는건 무리가있다고봄) 즉 대다수는 그냥 이득보는것도 없이 해당게임사를 욕해야하는데 사실 별로관심없음.
    영상에서 말했던 트럭보내기도 이제는 대다수 아무런관심도없고 간담회가 열리지도 않으며 게임법은 언제통과될지도 모르고 과연 게임 유저수를 줄이거나 매출을 줄이지않고 게임사가 이야기를 들어주는 방법이 과연 있긴한걸까?

  • @user-cz6qr7cv3p
    @user-cz6qr7cv3p 3 년 전 +5

    캬~ 김실장님이랑 쥐식백과과 저를 계몽시켜주셨습니다 ㅠㅠ

  • @Taylor_Ashae
    @Taylor_Ashae 3 년 전 +59

    일주일 전까지만해도 이 말에 완전 동의했었다...
    하지만 머리를 맞고나니 메이플은 과연 갱생 가능한 게임인가에 강력한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 @Juny-Lee
      @Juny-Lee 3 년 전 +1

      그래도 공론화 되서 메이플 하려던 사람도 유입도 떨어지고 , 메이플 유튜버도 적대적으로 돌아서서 홍보효과도 떨어지겠져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3 년 전 +3

      접으세요 제발...
      무슨 강원랜드 가서 보이콧 하는 소리 하고있어
      그냥 접어요
      뭐하는거야 대체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5

      @@donghwankim2401 1:50 자칫 그 행동이 오히려 업체한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다시 보고 오세요

    • @user-ov5xq6ss4n
      @user-ov5xq6ss4n 3 년 전 +2

      겨우 일주일가지고 뭔 의문임..
      몇달은 지속해야 되는 거임

    • @user-bv8nm2rv8f
      @user-bv8nm2rv8f 3 년 전 +1

      @@donghwankim2401 그거 좋은 아이디어네요

  • @user-pp8un7ol1z
    @user-pp8un7ol1z 3 년 전 +3

    와 꼬우면 접어가 생각보다 효율도 떨어지고 이런 참신한 의견이 있네요. 식견을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 @fiction_Cloud
    @fiction_Cloud 3 년 전

    서로를 이해하는게 정말로 중요하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단순히 게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사회 전반에 적용해도 될만한 내용으로 보이네요.
    요즘은 특히 서로 많이 달라져서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막말을 하거나 편견을 갖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실장님은 정말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같은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맹목단이라 하는말 아님)
    그리고
    게임계 입장에선 김실장님 말이 쓰게 느껴질 수 있는데
    오히려 게임이 더 부흥하고 산업이 발전하려면
    김실장님 말대로 유저들을 위한 게임을 만드는게
    정답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처럼 가챠니 확률이니 돈빨아먹을 생각만 하면
    결국엔 근본적인 재미를 놓쳐서 도태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기자들조차 게임에 대해 다 알 수 없다고 하셨는데
    저도 많이 공감합니다.
    요즘은 새로 게임하나 해보려고 해도 알아야 할게 많고
    배워야할게 엄청나게 많네요. 공식이니 버프니 디버프니 확률이니 뭐니
    머리가 아플 정도에요.
    게임이 발전하는건 좋은데
    이젠 정말 현실보다도 큰 무언가가 되가는것 같아
    기쁘면서도 좀 어렵네요.
    코로나라 실제로 사람을 못만나서 더 그런거 같기도 하구요.

  • @junholee939
    @junholee939 3 년 전

    연휴에 올라오네.. 고생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 @user-ih2pk1uu3i
    @user-ih2pk1uu3i 3 년 전 +37

    페그오 유저들은 정말 현명하게 대처 했습니다

  • @mamadora695
    @mamadora695 3 년 전 +22

    예전에 올리신 영상 중에서 게이머들이 분단되면 안 된다라는 말이 다시 떠오르는 영상이네요

  • @user-uk7gr8uy8p
    @user-uk7gr8uy8p 3 년 전

    이야... 정말 크게 배우고 갑니다 실장님

  • @seongeonhong5626
    @seongeonhong5626 3 년 전 +1

    와 말 정말 잘하신다 ㅋㅋ 쏙쏙 박히네요

  • @tjddnr825
    @tjddnr825 3 년 전 +21

    원기야 보고있니...?

  • @user-ch8jt9ex3y
    @user-ch8jt9ex3y 3 년 전 +19

    접어라는 말에 그게임의 가치를 낮게 본다는 말 공감합니다
    그 접어라는 말을 하면서 자기는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그순간 그냥 그런 자기 만족을 얻기위해 한마디하고 가는게 대다수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3 년 전

      게임이 게임이지 무슨 거기서 우월감을 느껴.. 누가..
      그냥 불평불만 가질거면 왜 돈 꼴아박는지 이해가 안된다는거지
      무슨 우월한 위치야...

  • @phoclassictv9706
    @phoclassictv9706 3 년 전 +7

    철학적이며 현실적인 분석 잘 봤습니다
    이건 게임을 떠나 사회현상에 접목할수있는 가치있는 내용이네요

  • @user-to8yn4nh1h
    @user-to8yn4nh1h 3 년 전

    설명은 친근한데 논리는 날카롭다 게임 외 다른 분야에서도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이 담겨 있네요

  • @kennyreview
    @kennyreview 3 년 전 +10

    같은 게임을 하는 유져들이 먼저 "꼬우면 접어" 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평생 어떤 불평 불만도 없이 살았나봐요. (막상 현실에서 본인이 피해보면 거품물 사람들이...)
    문제가 보여서 그걸 당연하게 이야기 하는건데, 거기에다 꼬접을 말하다니...

    • @jmpark9973
      @jmpark9973 3 년 전

      불만을 얘기하면서 과금을 멈추고 매몰을 멈추어야지 , 왜 더 매몰을 하는 건지요.

    • @wishi2030
      @wishi2030 3 년 전 +2

      그런사람이 인생에 불만 말하면 꼬접하라하세여

    • @kennyreview
      @kennyreview 3 년 전 +1

      @@wishi2030 맞는 말씀입니다.

  • @user-vg9vv1fd1q
    @user-vg9vv1fd1q 3 년 전 +6

    그런데 그것도 게임사가 바뀐다는 보장 아래서 통용되는 이야기 같음
    게임사는 죽어도 바뀌지 않는데 걔네들의 개떡같은 운영 때문에 고통 받는 다른 유저들의 모습이 너무 공감되니 이제 그만 놔주고 접어라, 라는 식의 충고는 할 법하며 사실 이것도 꼬접충의 라인에 들어가긴 함
    당사자에게는 상처에 소금물을 들이 붓는 상황이지만, 그 심정 너무나도 ㅈ 같은거 이해를 하기에 "그냥 접어라." 라고 말을 하게 만듬
    물론 무작정 자기 우월감 때문에 접으라고 하는 놈들은 진짜 못 된 놈들이고
    이딴 걸로 우월감 느끼면 나중에 오는 자괴감은 어떻게 할려고
    그리고 이런 부분 생각할 때마다 우리나라 게임사에 대한 반감과 불신, 증오만 더욱더 커짐

  • @user-vi7rv4ed2l
    @user-vi7rv4ed2l 3 년 전 +1

    김실장님 제 눈에서 흐르는 감동의 눈물 책임지세요.ㅠㅠ ..........

  • @Hyeon_uk
    @Hyeon_uk 3 년 전

    말씀 진짜 잘하시네요 겜을 즐겨하진 않지만 공감가고 비유가 정말. 찰떡이네요

  • @sonohanabira9703
    @sonohanabira9703 3 년 전 +13

    모발겜 1도 안 할때는 꼬접꼬접 거렸었는데, 애정이 생긴 모발겜 하나 생기고 나서 그게 얼마나 무관심하고 무심한 발언이었는지 뼈저리게 느꼈었죠.. 그냥 그만 두면 되지 않나? 라고 정말 순수하게 생각했었는데.. 그냥 바보같은 생각이었음 ㅋㅋㅋ

  • @user-km9dk3yq7r
    @user-km9dk3yq7r 3 년 전 +92

    와 나도 꼬접충이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얼마나 생각이 없던건지 알게되었습니다

  • @hs1767
    @hs1767 3 년 전 +1

    10:08 우와 인생의 연장자로써 너무 멋진 말을 하셨네요.
    그 가치를 이미 낮게 보고 있다..
    제가 생각하기엔 본인이 현실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우리는 우리 우주속에 물리법칙(질량보존법칙, 엔드로피, 텔로미어, 기계적(구조) 문제...)을 따르고 있는데,
    본인이 판단하는 가치(평가절하)로 곧이곧대로 세상을 이해하려고 하네요.

  • @chpsspark6228
    @chpsspark6228 2 년 전

    많은걸 알고 갑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bd9ut5if4g
    @user-bd9ut5if4g 3 년 전 +82

    아이러니한건 몇몇 게임들은 그 반대라는 점이 ㅋㅋㅋ
    그거 아직도 하냐? 접어 꼬접충이 아니라 반대로 유저들이 넌 꼬우면 접어라는 식이기 때문에.
    입장은 반대인데 결론은 그래도 하나로 난다는 게 참.. 웃기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고 그러네요.

    • @fenfen4170
      @fenfen4170 3 년 전 +3

      분명 회사가 잘못하고 있는건데 고인물 유저들이 회사 쉴드치면서 꼬우면 접어 ㅋㅋ 라고 하는 상황 드물지 않게 있죠
      최근에 그라나도 에스파다 운영팀장이 아이템 수만개를 복사해서 수억을 챙긴 사건이 있었는데
      고인물들이 우르르 몰려와서 보상 마음에 안들어? 꼬우면 접어를 시전하더라고요
      유저들끼리 싸우는 모습이 참...

    • @user-bd9ut5if4g
      @user-bd9ut5if4g 3 년 전 +4

      @@fenfen4170 보통 핵과금러들 많은 게임이나 운영진에 문제가 있는 게임들이 많이 그렇더라고요. 그런 게임들은 유저들이 꼬우면 너도 질러라, 꼬우면 너도 해라 이런식이라 대화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ㅋㅋ 여기서 실장님이 말씀하신 분위기 자체가 아예 조성이 안 되는 폐급게임들은 정말 방법이 없는거 같아요.

  • @user-et4xm4vu2s
    @user-et4xm4vu2s 3 년 전 +107

    페그오 유저들은 진짜 똑똑했구나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3 년 전 +22

      똑똑한데 왜 그런 게임을 시작했지...?

    • @KIMHYEONGGEUN
      @KIMHYEONGGEUN 3 년 전 +16

      @@bossamjocbar5296 가슴이 시켜서..?

    • @jimo8266
      @jimo8266 3 년 전 +4

      @@bossamjocbar5296 뇌가 이미 절여저서ㅠㅠㅠㅠㅠ

    • @skir4953
      @skir4953 3 년 전 +5

      @@bossamjocbar5296 캐릭터를 좋아하고 돈이 남아도니까

    • @user-pb1pv4uj9o
      @user-pb1pv4uj9o 3 년 전 +6

      @@bossamjocbar5296 이전부터 쌓아온 애정이 있으니 포기할 수 없어서 그런거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취향이 다른건데 존중해주세요

  • @assqee873
    @assqee873 3 년 전 +2

    이 영상은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 퍼져야 한다.

  • @keepergrave7131
    @keepergrave7131 3 년 전

    정말 말 잘하시고 한 업계에서 정말 많은 식견을 쌓았다는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