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는 왜 스스로 확률 변경을 공지했나? 그리고 마지막 사과문 속에 숨겨진 또 하나의 문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02.
  • 긴 시간 서비스를 이어온 몇 안 되는 PC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이번 사태를 잘 해결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게임

댓글 • 2.3K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1498

    어빌리티 레시피에 대해서 이야기 드립니다.
    정확히는 추옵 로직이 공개되면서 어빌리티도 같은 로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유저들이 레시피를 찾아낸게 맞습니다.
    추옵 로직 공개를 계기로 레시피가 본격적으로 널리 알려지게된거라 축약이 되다보니 어빌로직을 업체가 직접 공개한것처럼 들렸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 @son861221
      @son861221 3 년 전 +2

      고정으로..

    • @srinn1458
      @srinn1458 3 년 전 +3

      이거 상단 고정해두면 좋겠습니다!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2

      김실장님 파이팅

    • @user-no7zp8sj4x
      @user-no7zp8sj4x 3 년 전

      빠른 수정 굿~

    • @leeveel
      @leeveel 3 년 전 +1

      오오 고정댓글로 알려주는거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ws2ep5jt7k
    @user-ws2ep5jt7k 3 년 전 +2608

    이거 돌고돌아서 결국 최근에 올린 "내가 돈 주고 산 아이템을 개발사 마음대로 너프해도 될까?" 이 영상하고도 궤를 같이하네 예언 미쳤다 ㄷㄷㄷ

  • @user-ej3bz3em6q
    @user-ej3bz3em6q 3 년 전 +565

    사과문 보면 법률자문 받은 티가 팍팍 나잖아. 관성에 의해서 어쩔수 없었다. 수정,개선 단어 선택, 의도,로직-> 오류,실수,잘못된 "판단" 소위 판결문들 읽을때나 나오는 단어들. 나중에 법적인 문제 생길때 대비해서 쓴게 눈에 보이더만. 그러다보니 일반유저한텐 단어선택이 왜이래? 하는 인상이 강하게 남을듯. 누가 계속하던걸 그냥 한다. 이런말을 관성적으로 해왔다라고 표현하겠냐? 관행으로 인정받길 원하는 시커먼 속내를 강원기 감성팔이로 덮은거지. 진심어린 사과를 하라니까 진심어린 "방어"중임. 죄송합니다 앞에붙은 수많은 단어들은 모두 의도적 이익 편취를 단순 실수 또는 관행에 의한 착오로 바꾸려는 의도로 쓰임.

    • @seokam87
      @seokam87 3 년 전 +11

      이거다 올려.. ㅆ세이들 법률공격대비해서 벙커만들고있는거맞아.. 이거야..

    • @hiccup2548
      @hiccup2548 3 년 전 +1

      @바지락TV 니 대가리 터진 듯

    • @wpc5323
      @wpc5323 3 년 전 +21

      이게 맞습니다. 진짜 이댓글은 모든 메이플 유저들에게 보여주고싶을정도네요. 잘보시면 말이 사과문이지 게임사가 "의도적"으로 한 행위를 '실수' '오류'로 바꿔서 선동하고있잖아요. 여러분들은 이거에 분노하셔야되요.

    • @wpc5323
      @wpc5323 3 년 전 +18

      왜냐하면 법적으로 고의계획범죄와 실수로 인한 범죄는 차이가 하늘과 땅 그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의도적으로 계획해서 사람을 죽인 범죄자와, 차를 몰다 실수로 무단횡단행인을 치어죽인 사람과는 사회적인식과 처벌이 아주 딴판이죠? 지금 넥슨이 원하는건 자기네들의 고의범죄를 실수 오류로 덮어버리는것 뿐입니다. 그래야 차후 소송이나 고소등 법정 분쟁에서 매우 유리하거든요.

    • @kiyjy7
      @kiyjy7 3 년 전 +2

      게임협회 의견서와 인터뷰에 보면 결제태도 라는 문구가 보이던데 그것만 보더라도 게임사들이 유저들을 얼마나 개돼지라고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 @edwardjeon3255
    @edwardjeon3255 3 년 전 +127

    OOO에 악감정이 없다
    -> 내가 지금부터 OOO를 개팰건데, 딱히 악감정이 있어서 패는건 아니다.

  • @goettingenCT
    @goettingenCT 3 년 전 +159

    정보 불균형 문제가 진짜 어마어마하게 심각했구나 ㅋㅋㅋ 만약 게임법안 통과된다면 일벌백계의 대상은 의외로 넥슨이 되겠네

    • @hhk9264
      @hhk9264 3 년 전 +2

      게임 수가 적어서 그렇지 엔씨 타격이 제일 클거임. 근데 확률 공개한다고 사실 매출이 줄어들진 않음. 당연히 고지해야할 내용들을 안 한 것에 대해 하는것이므로. 지금 추진 중인게 확률이 균등하게 랜덤이니 이런게 핵심이 아님.
      게임수는 적은데 조단위로 뽑아먹는 리니지가 제일 문제지.

    • @goettingenCT
      @goettingenCT 3 년 전

      @@hhk9264 확률공개로 인한 단순 매출 저하가 발생하느냐 안 하느냐 문제가 아니죠. 게임법 개정안에서 추구하는 대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개념과 어길 시 업체가 받게 될 처벌의 법제화가 이루어질 경우, 넥슨과 엔씨를 비롯한 게임사는 현행 자율규제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책임과 의무를 지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여론의 분노를 정치권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넥슨은 필연적으로 호되게 털릴 수 밖에 없겠죠.

    • @hellosmj00able
      @hellosmj00able 3 년 전 +1

      게임 법안 통과하면 안됨. 그러면 확률형 아이템이 컨텐츠의 하나라고 인정하는 꼴임. 쟤네가 원하는건 결국 확률 공개했지 않느냐 라고 하면서 배째는거임. 사행성이 있는 부분인데 '게임'이라는 카테고리에 숨으려고 하는거임.

  • @gotcoat4651
    @gotcoat4651 3 년 전 +1393

    와 ㅋㅋ 법안 무서워서 그런줄 알았는데 걍 유저들이 슬슬 안쓰는거 같으니까 더 쓰게 하려고 유도하려고 그 짓을 한거였네 소름 ㄷㄷ

    • @sipalnom
      @sipalnom 3 년 전 +61

      ㄹㅇ 이거였네 ㅅㅂ

    • @ww7449
      @ww7449 3 년 전 +122

      법안은 애초에 환불이 대상이 아니었음 왜 계속 이런 얘기가 나오는지 몰겠네 애초에 포인트는 그게 아님

    • @user-zc7bu8ng1s
      @user-zc7bu8ng1s 3 년 전 +16

      그것도 있고 이것도 있고 일석이조를 노렸다는거겠죠 ㄷㄷ

    • @dol_dae_ga_ri
      @dol_dae_ga_ri 3 년 전 +31

      @@ww7449 완전 백프로 대상은 아니지만 환불도 점차 교불장비에 쓰이는 식으로 변하고 메소마켓같은 간접적 현물거래방식이 나오면서 환불도 어느정도 캐시아이템의 성격을 띄는게 사실이라 법안에서 캐시형 아이템에 대한 정의를 되게 넓게 정의하는 순간 환불도 걸림돌이 되긴 하겠죠
      암튼 매몰 교수님 지림.., 머리 한대 맞은 느낌

    • @dri13829
      @dri13829 3 년 전 +12

      @@ww7449
      법안 대상에 환불도 들어감....
      환불 중 영환불을 구하는 방식 중 하나가 캐시 뽑기 아이템인 황금 사과임....

  • @user-wb4ts1cl4z
    @user-wb4ts1cl4z 3 년 전 +463

    겜창포브스 선정) 게임 까줄때 가장 든든한 우리형 1위

    • @dlweed88
      @dlweed88 3 년 전 +28

      심지어 최대한 중립기어를 박고 있는데도 이렇게 되버리니 더 까이는 느낌이네요. 중립기어로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악의가 들어나니까요.

    • @umvw
      @umvw 3 년 전 +10

      논리적으로 요점만 딱 집어서 까주니까 속이 뻥~

    • @user-ab1cd2ef3gh
      @user-ab1cd2ef3gh 3 년 전 +10

      포브스 선정이 딸이 인정한 우리형

    • @user-ih3bt6ff7u
      @user-ih3bt6ff7u 3 년 전

      @@dlweed88 ㅇㅈ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에서도 이렇게 깔게 차고 넘치니 ㅋㅋ

  • @jete835
    @jete835 3 년 전 +335

    리니지 얘기하실 때부터 봤는데 수많은 게이머들이 김실장님 영상에 열광하는 이유가 전문성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무슨 사건이 터지면 그 사건에 대한 분노가 막연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김실장님께서 전문가의 시선으로 사건을 파헤쳐주시니 너무 공감가고 도움이 됩니다.
    아 이 사건을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싶기도 하구요.
    항상 좋은 영상 뽑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 @user-zu2fe5hg8r
    @user-zu2fe5hg8r 3 년 전 +50

    김실장님 피셜 : 이걸 어떻게 수습할건지 자신도 모르겠다...
    =gg

  • @sunikkim7552
    @sunikkim7552 3 년 전 +1007

    자기들이 짜놓은 "로직"을 계속해서 "오류"라고 표현하는 것도 굉장히 불쾌합니다.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77

      그니까 10년인가 엄청 오랫동안 그 로직이 있었던 걸 몰랐으면 "난이도 하향"을 위해 환불 로직을 바꿀 수 있을 리가 없는데 ㅋㅋㅋㅋ 오류 ㅋㅋㅋㅋ

    • @user-ih3bt6ff7u
      @user-ih3bt6ff7u 3 년 전 +28

      맞아요 그놈의 오류 ㅋㅋ 명백히 의도적인 사기인데 어딜 오류라는 말로 회피하려 하는지

    • @Absolut_Rest
      @Absolut_Rest 3 년 전 +27

      @X XX 그건 너무 넥슨을 좋게 생각하는 것 같은데요?
      환생의불꽃으로 나오는 능력치에 가중치가 붙었다는 걸 메이플을 관리하는 그 인간들이 모를 수나 있나요? 애초에 지들이 만들고 지들이 관리하는데 모른다는 것 자체가 본인들의 게임에 애정이 없고 그만큼 성장시킨 게임을 관리할 능력도 안 된다는 것 아닌가요?
      지금까지의 메이플을 보면 걔네 능력은 충분해요. 확률성 아이템에 대해서는 그 능력이 어마어마해지죠.
      또, 지금까지 여러 유저들이 환생의불꽃 확률이 동등하지 않은 것 같다는 문의를 넣은 일이 굉장히 많고 특정 커뮤니티에는 그 확률을 대략적이나마 구해놓은 게시글도 올라가 있어요.
      그걸 보고도, 능력은 충분할 인간들이 모른다?
      '몰랐을 수도 있다'라는 말이 대체 얼마나 대가리가 깨지면 나올 말인지 이해가 안 가네요.
      설령 몰랐다고 쳐도 그건 그들을 이해해줄 범주가 아니라 더 크게 질타할 범주에 속해요.
      유저들이 확인해달라고 계속해서 요청하는데 그걸 무시한 거잖아요? 커뮤니티 반응도 그냥 좆까라는 식으로 무시한 거잖아요?
      유저 알기를 개똥으로 쳐알고 있던 건데 '몰랐을 수도 있으니까'라고 이야기할 일로 보이나요?

    • @user-wk8bs5uz5z
      @user-wk8bs5uz5z 3 년 전 +4

      유저의 반응이 예상과 다른것이 오류였던것...

    • @uououi
      @uououi 3 년 전 +19

      @X XX 의도였던 실수였던 발견은 수년전에 했지 유저 커뮤만봐도 아는건데....

  • @user-bo1vn9hr5o
    @user-bo1vn9hr5o 3 년 전 +516

    더 웃긴건 어빌리티가 올랜덤이 아니라는걸 유저들이 직접 밝혀냈다는 점이죠ㅋㅋ
    말안했으면 넥슨은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할 생각이었던 겁니다

    • @user-lh2ei3xr9h
      @user-lh2ei3xr9h 3 년 전 +3

      큐브도 많이들 알려져야 할텐데요 에휴

    • @user-zt2ni1sk5n
      @user-zt2ni1sk5n 3 년 전

      올랜덤이어야 할 이유가 있나?

    • @user-sr3sb2qh4x
      @user-sr3sb2qh4x 3 년 전 +3

      그치 이게문제였지 ㅋㅋㅋ

    • @user-ju7nb2zs3v
      @user-ju7nb2zs3v 3 년 전 +23

      올랜덤이 아닌건 크게 상관없죠 크확같은 좋은옵션은 이미 확률이 극악이라는건 다 알고있었고 그만큼 좋은옵션이기 때문에 유저들도 별로 신경을 안썼어요
      문제는 첫줄, 둘째줄을 좋은옵션으로 잠구고 돌렸을때와 그렇지 않을때 크확이 뜰 확률이 로직때문에 달랐다는 거죠

    • @user-ep7lm1nr1p
      @user-ep7lm1nr1p 3 년 전 +5

      심지어 사과문에 유저 니들이 알아서 찾아라는 식으로 말이 나옴

  • @Kikisuajwhhnmd12
    @Kikisuajwhhnmd12 3 년 전 +7

    진짜 분석 잘하심..

  • @yoonni63s
    @yoonni63s 3 년 전 +53

    요즘 맹목적 응원이 없어 진거 같아서 맹목적 응원을 보내봅니다
    항상 힘내세요~!!! 실장님 PD님!!!!

  • @saltvillain
    @saltvillain 3 년 전 +818

    악감정은 없다 : 나랑 상관 없으니 대놓고 두드려 가루로 만들어주마

    • @user-yv4hn3uw7c
      @user-yv4hn3uw7c 3 년 전 +8

      ㄹㅇ ㅋㅋ

    • @dyh6211
      @dyh6211 3 년 전 +44

      Aㅏ, ㅂㅅ을 만들어주마

    • @59speedypolitics
      @59speedypolitics 3 년 전 +7

      저 치킨시켯는데 소금이안왓어요
      소금좀 주세요

    • @oney3944
      @oney3944 3 년 전 +50

      핵심을 꿰뚫으시네..ㅋㅋㅋ 차라리 악감정이 있으면 이 사람이 많이 쌓였구나 싶은데..ㅋㅋ 감정 실어서 때리는거보다 세게 때리는듯ㅋㅋㅋ

    • @saltvillain
      @saltvillain 3 년 전 +7

      @@59speedypolitics 보내드렸습니다 ^^

  • @user-ol5fk7ir5y
    @user-ol5fk7ir5y 3 년 전 +31

    13:17 이건 어빌리티는 옵션 고정을 통해 레시피를 만들 수 있지만, 추옵은 옵션 고정을 못해서 레시피가 없기 때문입니다.

    • @user-ol5fk7ir5y
      @user-ol5fk7ir5y 3 년 전 +2

      @@StardustComunity 예. 가치 하락은 같은데, 운영진이 다른 대응을 한 이유를 설명해준 거예요.
      저 대응은 로직이나 의도, 가치하락, 예상범주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추옵은 로직과는 별개로 유저가 손 쓸 방법이 없었지만, 어빌에서는 옵션 고정을 통해 원하는 옵션을 뽑은 유저가 있죠. 운영진은 이 레시피 활용을 악용이라 판단해서 다른 대응을 하겠단 거죠.
      만약 추옵도 옵션 고정이 가능해서 어빌과 같은 일이 있었다면 똑같이 제재하겠다고 말했을 겁니다.
      그냥 한마디로 말해서 조작은 미안한데, 로직을 활용한 레시피는 악용이라 판단했으니 조치하겠단 의미죠.

  • @asd-oq8wq
    @asd-oq8wq 3 년 전 +125

    12:42 이부분부터 갑자기 소름이 돋음ㄷㄷㄷ

  • @SWL-wm2uu
    @SWL-wm2uu 3 년 전 +397

    로직 공개가 된게 아닙니다
    로직의 존재를 유저가 밝힌 뒤 공지를 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높은난이도가 아니라 불가능한 난이도(크확 15%이상 불가능, 써큘레이터 1900원 사용 10%이하 뽑아씀), 과거 특수 아이템(수년전 단종)이용자들만 가진 경우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계산보다 극악으로 낮아진 어빌리티 확률에 대해 유저들이 소비한 재화에 사과가 없었습니다

    • @name-pu9go
      @name-pu9go 3 년 전 +6

      추옵은 먼저 공개했지만 어빌은ㅋㅋ

    • @user-uc3zt2fq4e
      @user-uc3zt2fq4e 3 년 전 +8

      이게 정확하지 ㅇㅇ

    • @ktbtbk93
      @ktbtbk93 3 년 전

      이게 맞는데 수정을 얼른 해주셔야 하는데///

    • @vortex8277
      @vortex8277 3 년 전 +1

      첫번째 대응 공지에서 어빌리티는 한줄 환불은 두문단인 것만 봐도 어빌로직이 발견될줄은 몰랐다는걸 알수있음ㅋㅋ

    • @user-no7zp8sj4x
      @user-no7zp8sj4x 3 년 전 +8

      맞아요 어빌리티로직,레시피는 유저가 밝혀낸거지 운영진이 공지해준게 아닙니다

  • @unholy19865
    @unholy19865 3 년 전 +103

    교수님 오늘도 출석합니다

    • @L_enG_en
      @L_enG_en 3 년 전 +2

      싸강은 안들어도 실장님 영상은 봐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xkfkrgksrkaus
      @xkfkrgksrkaus 3 년 전 +1

      ㅊㅅ

  • @user-qo7wm8pq9d
    @user-qo7wm8pq9d 3 년 전

    게임에 대해서 잘 알고 유저들의 대중적인 판단을 잘 찝어서 얘기하시것 같아요!ㅎㅎ 영상만 봐도 이번 이슈에 대해서 정리가 되서 좋습니다. 파이팅!

  • @user-bp8ko6ih8t
    @user-bp8ko6ih8t 3 년 전

    ㄹㅇ 업계 입장과 유저들 사이의 시선차를 잘 보여준 영상ㄷ 좋아요 눌렀어요ㅌㅋ

  • @mazelato1381
    @mazelato1381 3 년 전 +96

    이제보니 페그오가 가장 쉬운 문제였던거네요. 업무태만인걸 다시 원상복귀한다는 개념이었으니, 근데 확률문제는 누적된걸 한꺼번에 이번에 트리거가 되어서 뻐버버벙 되었으니 당연하다고 생각드는군요.

    • @user-hu1ln6gu4h
      @user-hu1ln6gu4h 3 년 전 +28

      사실 페그오는 단순 태만 문제였다면 이번에 터진 일련의 사건들은 전부 회사 이익을 위해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에 가깝죠

    • @user-kr3us1tt8x
      @user-kr3us1tt8x 3 년 전

      사실 페그오도 확률 병크가 터졌습니다

    • @germaniscake
      @germaniscake 3 년 전

      @@user-kr3us1tt8x 페그오에 확률이라고 해봤자 가챠, 드랍 말고 더 있나? 가챠 확률 병크면 변명의 여지 없이 대가리 박아야 하는거고, 드랍률이 이상한 거면 그게 정상보다 더 적을 경우에만 사과 주면 끝나는 일일텐데.

    • @user-tp9bq5py4v
      @user-tp9bq5py4v 3 년 전 +1

      @@user-kr3us1tt8x 애초에 페그오는 일본운영 따라가는 겜이라 확률 터져도 일본쪽 책임 아닌가여??

    • @user-js2uc5rg5g
      @user-js2uc5rg5g 3 년 전 +4

      @@user-tp9bq5py4v 아니요 한국섭에서만 의도적으로 본섭 확률 안따라가고 낮춘거 걸린적 있어요

  • @user-tt3ot9gs1w
    @user-tt3ot9gs1w 3 년 전 +253

    2만 따리부터 챙겨봤는데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진짜 G식백과랑 김실장이 게임해부 유튜버로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stranger-fj5rp
      @stranger-fj5rp 3 년 전 +13

      ㄹㅇ 투탑. 사실상 게임계의 이다영 이재영 자매급임 (파괴력기준)

    • @user-nn5xf3ly1j
      @user-nn5xf3ly1j 3 년 전 +4

      @@stranger-fj5rp 확와닿네 ㅋㅋㅋㅋㅋ

    • @wahjunhan9398
      @wahjunhan9398 3 년 전 +3

      @@stranger-fj5rp 파괴력기준ㅋㅋㅋㅋㅋㅋㅋㅋ

    • @milkyway427
      @milkyway427 3 년 전

      ㅋㅋ 전 2500명 때부터 봣음 ㅋㅋ

    • @user-vj4vo7ng4z
      @user-vj4vo7ng4z 3 년 전 +1

      @@an-tz2rv 그야 전문가가 아니니까... 애초에 유튜버라는 공인이 나서면 더 많은 이들이 알 수 있으니 좋은 쪽 아닌가?

  • @Yang_nyeom96
    @Yang_nyeom96 3 년 전 +5

    진짜 설명 잘해주심 딴짓하면서 들어도 끄덕끄덕 하면서 듣게 됨

  • @KoreaSquirrel
    @KoreaSquirrel 3 년 전

    오늘도 좋은 영상 잘 봅니다!

  • @ec7594
    @ec7594 3 년 전 +217

    5:16 너처럼 눈치 빠른 아이는 싫어해 (?)

  • @user-uc3zt2fq4e
    @user-uc3zt2fq4e 3 년 전 +117

    어떻게 찍먹 잠깐 한 사람이
    5년 넘게 한 나만큼 혹은 그거보다 더 잘알지...
    볼때마다 똑똑하다고 느끼고 갑니다

    • @user-fl7zo1hw6n
      @user-fl7zo1hw6n 3 년 전 +10

      이런쪽으로 고민을 하시는거죠 뭐..

    • @k2s226
      @k2s226 3 년 전 +12

      아는만큼 보이는거고 보려고 하는만큼 보이는거기떄문에 .. 저도 메이플을 꽤 하다 접었지만 무릎을 탁치고 갑니다 ㅋㅋㅋ

    • @saltvillain
      @saltvillain 3 년 전 +9

      프로는 돈을 내는게 아니라 받고 하기 때문에 더 똑똑해집니다.

    • @user-er7tr4wz6p
      @user-er7tr4wz6p 3 년 전 +7

      괜히 전문가겠어요..지금까지 메이플사태에대한 영상가운데 가장 설득성있고 잘정리된 내용이네요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1

      우리는 5년 동안 김실장님처럼 고찰하진
      않으니까요 ㅋㅋ

  • @user-iz2gf9qy2q
    @user-iz2gf9qy2q 3 년 전 +12

    와 진짜 어빌리티 얘기 할 때 소름 돋았다 진짜.. ㄷㄷ

  • @user-zw5dr3wd1s
    @user-zw5dr3wd1s 3 년 전 +26

    예전에 어떤유저가 올스텟%와 점프력이 붙어서 나올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은것을 알아내어 이게 진짜 무작위가 맞냐 상관 관계가 있는거 아니냐고 문의 했을때는 상관 없다고 이야기해놓고 이사단이 나서 민심이 더 들끓는것도 있죠

  • @user-if8of3og8y
    @user-if8of3og8y 3 년 전 +39

    와 이럴수도 있겠네 진짜 똑똑하시다

  • @user-sd3gc6st8w
    @user-sd3gc6st8w 3 년 전 +130

    추옵논란은 진짜 아주 기초부터 박살난거에요 아이템살때 아이템의 기본옵션 이아이템 태생이 강한아아템인지 쓰레기인지부터 구별하고 아주 강한기본아이템을구매해서 거기다가 스타포스도하고 큐브도하는건데 이건 아에 밑바닥부터 조졌습니다

    • @eBayer_Punching_bag
      @eBayer_Punching_bag 3 년 전 +4

      이게 진짜지 추옵보고 템 직접만드는 거에요 추옵구리면 그냥 다른사람꺼 사지

    • @db63fhe
      @db63fhe 3 년 전 +1

      하.. 망했다..

    • @user-gr3ul7dr8s
      @user-gr3ul7dr8s 3 년 전 +1

      초고자본들이 다 접는 이유가 이거 때문인데...

    • @Gio-oi8gh
      @Gio-oi8gh 3 년 전 +1

      밑...

    • @user-tr7yg9om9i
      @user-tr7yg9om9i 3 년 전

      앱솔 130추이상 20억주고사서 에디2줄토드해서 직작한사람인데 이제130추? 갈수록 엄청싸지겠지 20억이 누군가에겐 쌀수있어 하지만 나의기준에선 길게보고 추옵에 제일 많은 부분을쓴건데...똥값되는거지

  • @user-dh1ib6zw4z
    @user-dh1ib6zw4z 3 년 전

    언제나 열심히 잘 챙겨보고있습니다!!

  • @user-sg2kr2hj9f
    @user-sg2kr2hj9f 3 년 전

    지금껏 메이플사태 리뷰를 수십개 봤지만....김실장님 영상으로 깨달음을 얻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user-iy8ue6wl9s
    @user-iy8ue6wl9s 3 년 전 +67

    김실장님 입에서 나오는 "악감정이 있어서 하는 이야긴 아닌데"는 사실 굉장히 무서운 말입니다. 이 말 나오면 항상 그 게임은 팩폭으로 가루가 되거든요...ㅎㅎ

    • @Raymid88
      @Raymid88 3 년 전 +3

      "악감정이 있어서 하는 이야기는 아닌데" ---> 해당 게임의 팩폭 (혹은 심하면 해당 게임의 폐망) 플래그가 뜨는 대사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user-ff2rh5vc3j
      @user-ff2rh5vc3j 3 년 전 +5

      도발에 화가 난 상대보단 냉철한 상태로 조지러오는 상대가 더 무섭거든ㅋㅋㅋ

    • @c9nines
      @c9nines 3 년 전 +1

      이런 플레그를 찾으시다니
      '이레서 눈치 빠른애들은 싫어'

    • @user-pk6mw8pc1r
      @user-pk6mw8pc1r 3 년 전

      거짓이아닌거니까뭐 ...ㅋㅋㅋㅋㅋ

    • @germaniscake
      @germaniscake 3 년 전 +3

      소설이나 영화 같은 대중매체에서 "악감정은 없다."는 말은 항상 '난 널 뒤지게 팰 예정이다.', 혹은 뒤지게 패거나 진짜 뒤지게 해주고 나서 담뱃불 붙이고 입에 물고 하는 말이라는걸 우리는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 @user-mq2tx2ph3i
    @user-mq2tx2ph3i 3 년 전 +447

    넥슨은 진심 망하면 좋겠다. 그냥 대한민국 기업 죽이기 이딴 개소리하지말고 진짜 처참히 망해서 저렇게 사기치면 망한다의 사례가 되면 좋겠다

    • @user-qr6ik8ox6f
      @user-qr6ik8ox6f 3 년 전 +43

      아쉽지만 이미 넥슨은 일본 기업입니다

    • @san-ps5xo
      @san-ps5xo 3 년 전 +8

      엔씨도..

    • @shining_cats
      @shining_cats 3 년 전 +61

      넥슨은 엄현히 본사를 일본에 두고 있는 일본게임사입니다.
      롯데하고 비슷하게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게임이지만 한국게임사는 아니죠

    • @dogjj7092
      @dogjj7092 3 년 전 +47

      외국 기업이면 더 잘됐네 반드시 망했으면 좋겠다
      바다이야기 = 단풍이야기

    • @user-gr8ib9uj6e
      @user-gr8ib9uj6e 3 년 전 +2

      넥슨 국내 주식에 검색하면 안나오죠

  • @user-yz4on1fd8t
    @user-yz4on1fd8t 3 년 전

    오 공지 읽고도 모르고 넘어갔던 부분들도 알게됐습니다. 해석 감사합니다.

  • @vkxlahs
    @vkxlahs 3 년 전 +16

    원래 초고자본들이 들고있던 극추옵 템이 지금 극추랑 차이가 너무 커서 더 문제임.. 원래는 거의 붙을 가능성이 없던 추옵이 이제 붙기 시작해서

  • @user-ei5ih3km3e
    @user-ei5ih3km3e 3 년 전 +35

    이분은 게임회사 분석의 선구자이다...
    볼때마다 감탄하고 좋아요누르고 간다...

  • @sir_earlgrey9309
    @sir_earlgrey9309 3 년 전 +65

    나는 모르겠다 나왔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뭔가가 개망했을때 내 일 아니라고 손땔때 나오는 그 말ㅋㅋㅋㅋㅋ

    • @user-wz7no1ml9p
      @user-wz7no1ml9p 3 년 전 +5

      누가봐도 망해서 말잇못 상태일때 나오는 말...후

    • @SEONHOON-cj5jp
      @SEONHOON-cj5jp 3 년 전 +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맞지.. 너무 개 망해서 난 모르겠는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흥미로운 구경거리 ㅎ

  • @kwjjj1462
    @kwjjj1462 3 년 전

    와 두번째 사과문 다룬 수믾은 영상을 봤지만 다른분들이 짚지 못한 숨겨진 부분을 너무 정확히 짚어 주셨네요. 전문기는 디르디는 갈 느끼고갑니다! 롤백은 생각도못했네요

  • @user-ky5pn1fj5n
    @user-ky5pn1fj5n 3 년 전 +11

    5:16 나도 김실장님 영상을 다 챙겨봐서 그런가 바로 똑같은 생각을.. ㅋㅋ

  • @user-gv9pb2fq2g
    @user-gv9pb2fq2g 3 년 전 +64

    여기서도 리니지식 스펙 끌올 과금 유도가 튀어나올 줄은 몰랐네 ㄷㄷㄷㄷ.. 진짜 천재 아니냐

    • @user-gr3tu1vq3h
      @user-gr3tu1vq3h 3 년 전

      넥슨 과금 유도 따라 간게 엔씨죠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해왔는데 넥슨에 주식 팔때 접었어요

    • @user-lt8nv8sh8x
      @user-lt8nv8sh8x 3 년 전

      저게원래 리니지식이에요?ㅋㅋ 걔네는 운영어떤가여

  • @DDexydobal
    @DDexydobal 3 년 전 +36

    와 무심히게 왜 이딴식으로 보상하지? 라고 봤던 공지 내용들에 이런 숨막히는 내용들이 있을수 있다니 진짜 충격적이네요.....
    다른 유튜버들은 단순히 유저입장에서 보이는면만 비판하는 편인데 김실장님은 이런면을 보시다니... 진짜 대단하세요...

  • @njnnjn
    @njnnjn 3 년 전 +57

    진짜 일반인과의 시선과는 다르게 매번 해석하고 분석 설명 잘해주셔서 놀랍고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느낀거는 게임업체들도 역시 일반인들은 상상도못할정도로 똑똑하다는걸 느끼네요 실장님 말씀처럼 고인물들이나 오래한 플레이어들은 현재의 사정에따라 정착하게됩니다 오히려 쓴돈이상을 회수해갈수있습니다 욕심안부리면.
    또 추옵같은것도 고자본 고인물들은 억울한부분이지만 저자본과 새로시작하는 유저들은 오히려 더 좋아하죠 진입장벽이 낮아져서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당겨야 더 오래 게임을 유지할수있을테니까요. 물론 이번사태에 옹호하는건아니지만 현질안하고 그냥 적당히 겜하는 제입장에선 오히려 좋은 패치입니다 시세가 내려가면 다들 평균스펙이 상승할거고 그에따른 새로운 몬스터 보스들이 또 나오겠지요..새로운 과금형태도.

  • @user-yw9ki9kv9f
    @user-yw9ki9kv9f 9 개월 전 +1

    게임엔 관심없지만 실장님 입담이 재밋어서 듣네요😂

  • @heows8576
    @heows8576 3 년 전 +173

    진짜 얼마나 고객을 하대하고 살아왔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행보의 연속.....

    • @user-ny8sh7ic2g
      @user-ny8sh7ic2g 3 년 전

      600만원으로 덱스 6.5맞췄다 질문받는다 ㅋ

    • @Bird_In_Forest
      @Bird_In_Forest 3 년 전

      @@user-ny8sh7ic2g 600쓴게 안쓰럽다..

    • @user-ny8sh7ic2g
      @user-ny8sh7ic2g 3 년 전

      @-감자 노놉 ㅋ 전혀 어차피 취미생활에 쓸돈이었음 메이플아니면 낚싯대에 쓸생각이었고 둘다 회수생각 1도없음
      걍 가성비로 오지게 맞춰서 재밌음 ㅋㅋ
      레벨올리면 보스엥간한건 다 돌듯

    • @user-gd9pd9vc1g
      @user-gd9pd9vc1g 2 개월 전

      @@user-ny8sh7ic2g템값 수호견이 아니시라는것만으로도 능력있으십니다

  • @gameinfor
    @gameinfor 3 년 전 +127

    계획된건지 예상치못한 결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일로 대한민국 게임계가 한발더 나아갈수만 있다면 넥슨이 그 출발점이 되었다는 생각은 할수 있겠네요.
    다른 기업들도 하루 빨리 속죄하고 좀더 나은 게임문화를 위해 자수해서 광명들 찾으실길 기원 합니다.

    • @saltvillain
      @saltvillain 3 년 전 +1

      자수하라고 5년 줬자너 ㅋㅋㅋㅋㅋ

    • @user-ei6ej4bb9z
      @user-ei6ej4bb9z 3 년 전 +1

      @@saltvillain 자수도 아님
      그냥 지금껏 저지른 죄는 넘어갈게 앞으로 잘해만 몇년째고
      작년까지만해도 게임은 문화라구요! 게임은 도박아니에요가 압도적 주된 여론일정도였음
      근데 꼴랑 일년만에 이지랄남 ㅋㅋ

    • @user-ri4tw2dw9q
      @user-ri4tw2dw9q 3 년 전 +3

      속죄요?? 속죄 시간은 끝났죠. 이제 법으로 맞아야될 시간이죠

    • @stranger-fj5rp
      @stranger-fj5rp 3 년 전 +2

      5년동안 속죄나 자수기간 충분했는데 결과는? 유저몰래 더 악랄하게 빨아먹었죠? 여기서 더 기회달라고요?

    • @wanabeboy
      @wanabeboy 3 년 전

      한번쯤은 철퇴맞긴 해야함

  • @user-yy7qw2gq9k
    @user-yy7qw2gq9k 3 년 전 +1

    이해도가 정말 높으시네요

  • @Pixelstarships_Tyrant

    내용정리가 깔끔하네요 👍👍

  • @user-es2nc8op9d
    @user-es2nc8op9d 3 년 전 +8

    와 진짜 뇌피셜이라도, 정말 날카롭게 잘보시네요.....
    보면서 모든부분이 공감가고 이해되었습니다.
    진짜 생각해보면 메이플은 진짜 상위 신규장비를 안내기로 유명한데
    이번 추가옵션 패치를 통해서 상위 신규장비를 대체할 만한 새로운 스펙업수단을 마련했다는 의도로 볼수도 있겠네요.
    문제는 그 의도는 운영진 입장에서 의도일 뿐.
    유저의 입장은 전혀 그런느낌이 안든다는것.
    그러면 패치노트에 운영진들의 패치의도를 한마디라도 적어주었다면....
    이렇게까지 큰 사태로 이어질만한 사건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다시해보게되네요.ㅜ

    • @user-vf1gh3eh8l
      @user-vf1gh3eh8l 3 년 전

      포인트를 잘 못 잡으신듯 스펙업 수단을 마련한게 아니고 고착화된 흐름을 깨서 상위권 유저들이 시간과 돈을 더 쓰게 만드려는 거죠

  • @goaaes
    @goaaes 3 년 전 +46

    이번 일로 게임업계들 완전 박살나서 여러 문제들 사라지길 바람...

  • @Dopamine_Libido
    @Dopamine_Libido 3 년 전 +27

    13:54 너무 무섭다 싸해ㄷㄷ

  • @rnxkdhqor
    @rnxkdhqor 3 년 전 +27

    환불 - 현금이 아닌 메소거래 및 이벤트로 거래하는 인게임재화
    어빌리티 서큘레이터 - 캐쉬로 파는 현금성 재화
    이 두 가지가 대응모습에 차이를 보일가능성이 높은듯

  • @user-lk1ei6fp1i
    @user-lk1ei6fp1i 3 년 전 +67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이 진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애정을 가지고 있던 게임인데 운영진의 잘못으로 인해서 몰락해가는게 안타깝네요. 비제이로 활동하시는 헤비유저분들이 느낄 박탈감이나 그런것들을 생각해보면 제대로 대처해야하는데 정말 신뢰라는 벽이 깨져버리니 어떻게 대응해도 의심이 들 거 같아서 참 아쉽지만 자기가 판 무덤에 자기가 들어가는 거 같아서 참..

    • @user-si2ev6ww8y
      @user-si2ev6ww8y 3 년 전

      개인방송 하시는분들 보니까
      허탈해서 토크방송만 주구장창 한다던지
      이미 타게임으로 넘어가서 즐기고 있다던지
      하이고 참 ㅋㅋ이런 아수라장이 또 없을겁니다 ㅋㅋㅋ

    • @user-sy5qf9of4c
      @user-sy5qf9of4c 3 년 전 +2

      @한유진 게임에 과금을 하면서 혹은 즐기면서 유저들은 암묵적으로 이 게임은 영원할 것이라는 믿음을 조금씩 가지게되죠. 메이플처럼 오랜시간 서비스한 게임은 이 믿음이 상당히 강한데 지금 그게 깨진 상황이에요. 실망감과 자신이 믿어온 가치에 대한 박탈이 매우 쿠죠

    • @eBayer_Punching_bag
      @eBayer_Punching_bag 3 년 전

      @한유진 메이플 기조가 아이템가치 보존 이였기에 메이플 장비를 안전자산으로 생각하고 투자했다가 즐길만큼 즐기고 적은손해로 팔고 그런식으로 게임하는분이 많습니다

    • @user-ux1fb5tb1d
      @user-ux1fb5tb1d 3 년 전

      @한유진 장비 가치 자체의 하락 말고도 뒤에 나오는 어빌리티 부분에서도 사람들이 크리티컬 확률 이옵션 하나 뽑겠다고 300만원 쓰신 분들도 계신데 그게 그냥 레시피로 나오니까 이거도 난리가 났어요

    • @user-uv9sb8tn9o
      @user-uv9sb8tn9o 3 년 전

      제 생각엔 그것도 한몫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보다 기업이 유저를 기만했다는 거에 상실감+ 죄송하다라거 올린 사과문 같지 않는 사과문 (사실 변명문) 땜에 많은 사람들이 상실삼을 가진듯..

  • @aa6350
    @aa6350 3 년 전 +105

    진짜 명쾌하고 지금까지 메이플이 왜 그렇게 공지를 올리고 1,2차 사과문을 올렸는지 이해가 한번에 되네 ㄷㄷ

    • @user-kc5qz5dx7f
      @user-kc5qz5dx7f 3 년 전 +33

      @@Dolphin-iv9zb 지혼자 불편해서 댓글마다 지생각이 정답인마냥ㅋㅋ떠들고 다니네.
      그렇게 조금만 생각해도 알 수 있으면 혼자서 알고계세요ㅋㅋ

    • @aa6350
      @aa6350 3 년 전 +13

      @@Dolphin-iv9zb 원기형 여기서 이러지말고 가서 큐브확률이나 공개해

    • @fnes3661
      @fnes3661 3 년 전 +6

      @@Dolphin-iv9zb 너 글 ㅈㄴ 못쓴다

    • @aa6350
      @aa6350 3 년 전 +2

      @@Dolphin-iv9zb 1.일단 당신의 글보다는 이번영상이 더 이해가 잘됩니다.
      2.남을 이해시킬려면 최소한 말이 논리정연해야합니다.혼자만 이해하면 안되요.
      3.저한테 욕하셨죠?'개 돼지 수준'이라고.비하발언으로 고소하겠습니다.캡쳐해두었으니 댓 지우셔도 상관없습니다. 고소장이나 기다리세요.
      4.아침부터 기분 더럽네요.

    • @user-rw4hh8dj2b
      @user-rw4hh8dj2b 3 년 전

      @@Dolphin-iv9zb 형 존나 똑똑하시네요!! 나이 처먹고 멍청한 유튜브동생들한테 욕 먹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 @user-gt6xp1rg2c
    @user-gt6xp1rg2c 3 년 전 +20

    고3 돼서 그런가 이런 지식인분들이 존경스러워짐 그리고 정감가는 푸근한 인상이셔서 계속와짐;;

  • @young-su5244
    @young-su5244 3 년 전

    0:40 영상과 별개로 오랜만에(?) 실장님 웃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K-게이머로서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dv5si1pp1p
    @user-dv5si1pp1p 3 년 전 +50

    13:17 왜 어빌리티만? 이라는 질문에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 @user-ln6rv9pj1d
    @user-ln6rv9pj1d 3 년 전 +81

    0:01 분명 리니지 편 때 들었던 말 같은데...?

  • @user-nr1tx3if4m
    @user-nr1tx3if4m 3 년 전

    이 형 영상은 항상 봐도 지루하지 않아서 좋아

  • @Mj-hh9qj
    @Mj-hh9qj 3 년 전 +2

    그냥 속마음까지 다 들켜버린 메이플..ㅎㄷㄷ 대단하시다 김실장님..

  • @user-xp5yb9mi1m
    @user-xp5yb9mi1m 3 년 전 +27

    16:03 메이플을 하는 저희 유저들도 잘 모르겠습니다........

  • @user-kk9vu8zo9f
    @user-kk9vu8zo9f 3 년 전 +66

    업계 짬밥 최강급인 실장님도 답을 모르겠다는 상황이네 ㅋㅋㅋ 이거 진짜 큰일난듯...

    • @user-zo1cl5wt9h
      @user-zo1cl5wt9h 3 년 전 +1

      대단한 아저씨인가요?

    • @coffeeprima4244
      @coffeeprima4244 3 년 전

      @@user-zo1cl5wt9h 이분은 20년차 게이머이자 웹진일 하시는 현역 전문가죠.

  • @user-tb8te6xu1p
    @user-tb8te6xu1p 3 년 전 +324

    요약하자면 굳이 공지한 이유가 유저들한테 미안해서가 아니라 유저들 보고 더 쉬워졌으니까 더 많이 돌리라는 거였네? 그래야 유저들이 현질을 더 많이 할꺼고? ㅋㅋㅋㅋㅋㅋ
    ㄹㅇ 끝까지 추하노 메이플

    • @user-kg3jp9hu7n
      @user-kg3jp9hu7n 3 년 전 +4

      @@user-vi6pe5zz9m 히틀러같음 ㅋㅋㅋㅋ

    • @chlclftka12
      @chlclftka12 3 년 전 +31

      뭘 속여서 장사를함. 속여서 사기친거지. 꿀발린 대응으로 유저들 발가락이라도 빨아줘서 떨어지는 주가정도는 챙겨야하지않겠음?
      물론 가상 캐릭터 코디에미친 방구석 개돼지들은 꾸준히 지르고 친목질 하겠어서 메이플은 앞으로도 대성할것이 분명하기에 저런 대응을 했겠지만.

    • @mg4496
      @mg4496 3 년 전 +5

      그거랑은 다른게, 현질을 해서 랜덤박스에서 나오는 환생의 불꽃을 먹는건 가성비가 안좋은 수준이 아니라 손해입니다. 이밴트에서 엄청난 양을 풀기도 하고, 유저들 사이에서 거래되는 '교환가능한' 환생의 불꽃이 압도적으로 싸거든요..
      넥슨에게 이윤이 가는 랜덤박스 기준으론 한번돌리는데 480원이고, 등장확률이 0.1퍼이고
      유저간 거래가격은 1개에 2.5억 메소(억당 3200기준 약 8~9000원)입니다..
      가성비 문제가 아니라 그냥 손해라서 현질로 환생의 불꽃 먹는사람은 없어요..

    • @aong9530
      @aong9530 3 년 전 +7

      @@user-vi6pe5zz9m 사기에 한없이 근접한 짓이기 때문에 지금 법 개정안이 만들어지고 있고, 넥슨 본사에 국회의원이 직접 찾아가서 따지고 하는겁니다. 이제 법적으로 사기가 될거임.

    • @WW-sy8iq
      @WW-sy8iq 3 년 전 +1

      도덕 배웠으면 법은 최소한의 윤리라는것은 알지? 법 안에서만 하면되는게 아니고 대놓고 유저기만한 행위인데 질타받는게 맞는거고 어쩔수 없는게 아니란다

  • @control6379
    @control6379 3 년 전

    이분만큼 겜잘알은 없는거같아요 ㅎㅎ
    김실장님 영상자주보는데 듣는것만으로 이해가되요 ㅎㅎ

  • @comeontg7883
    @comeontg7883 3 년 전 +89

    대한민국 게임계에서 '세번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2Ninav
      @2Ninav 3 년 전 +8

      다섯번다시는 이런일이없도록 하겠습니다.
      허허..쌍베님이십니까?

    • @user-ms8ky5lf3m
      @user-ms8ky5lf3m 3 년 전 +11

      그렇게 할거면 게임운영 하지마!......
      버베 성을 지나 수플 거언너~

    • @gyarang
      @gyarang 3 년 전 +2

      세번 속으면 뭐다?

    • @choechoechoe123
      @choechoechoe123 3 년 전

      @@gyarang 세번 속으면 그건 나의 탓이기에

    • @kimharu-.-
      @kimharu-.- 3 년 전

      @샤븅 엔버 두번다시 어쩌고 사과했었는데 또사과할일을 만듬 세번다시 ㅋㅋㅋ

  • @BaDaRamJi
    @BaDaRamJi 3 년 전 +160

    웃기는게 방어구에 추가옵션을 붙이는거는 쉬워졌지만
    무기에 추가옵션 띄우는건 더 힘들어졌습니다.

    • @hinadog
      @hinadog 3 년 전 +4

      아무튼 허들 낮춘거임ㅋㅋㅋㅋㅋ

    • @FNX1901
      @FNX1901 3 년 전 +3

      2추보뎀 무기 오너인 나는 그저 웃지요~~~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 그런 거임?

    • @edwinoh6802
      @edwinoh6802 3 년 전 +1

      데벤은 방어구도 힘들어짐..

    • @Ba-Ra
      @Ba-Ra 3 년 전 +3

      그게 로직이 가중치도 가중치인데 뭉쳐있는것들끼리 잘나오던 경향성을 띄어서 점프력+올스탯 이 잘뜬거처럼 '공마보뎀올'이 묶여서 나오는게 많았어서 2추 보올 이런게 실제확률보다 쉬웠다가 이제는 어려워짐요

  • @GomBanDal
    @GomBanDal 3 년 전

    와..영상 1분 1초 전부다 중요한 내용입니다
    특히 사과문 꿰뚫어 보시는게 엄청납니다
    진짜 게임 바라보는 시선을 바꿔주시는 귀한 분

  • @user-hr5oq6ge1y
    @user-hr5oq6ge1y 3 년 전 +37

    강환불은 무료아이템에 가까우니까 좀 쉽게 뜨더라도 유저 진입 난이도 낮춘다는 좋은 의도로 포장하는거고 어빌리티는 똑똑한 유저들이 레시피 들고오니 본인들 캐시템 판매에 생각보다 크게 영향을 줄 거 같으니까 다른 로직으로 바꾸려는거지 뭐 ㅋㅋ 너무하다 너무해 ㅋㅋ

  • @user-mi5iq7xz4m
    @user-mi5iq7xz4m 3 년 전 +5

    메유저인데 진짜 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내용 아직 모르지만 일단 감사인사부터 드리고 시청합니다

  • @user-nw5kp2bf1g
    @user-nw5kp2bf1g 3 년 전 +303

    시작하기전에 악감정이 없다고 하시는데 지들이 까일만한 짓을 하는데 뭐 ㅋㅋㅋㅋㅋ

    • @subinchoi5256
      @subinchoi5256 3 년 전 +15

      근까 악감정 없다한거짘ㅋㅋㅋ자기가 막 즐기는 게임은 아니라 딱히 뭐 악감정은 없지만 잘못한건 잘못햇으니

    • @user-nw5kp2bf1g
      @user-nw5kp2bf1g 3 년 전 +1

      @@NightWalkooer 무슨 말씀이시죠..?

    • @daegeuk_lee
      @daegeuk_lee 3 년 전 +1

      @@NightWalkooer 메이플이라는 월드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떠들고있다 라고 말하고 싶은건가?

    • @Absolut_Rest
      @Absolut_Rest 3 년 전

      @@NightWalkooer 더 잘 알았으면 더 심하게 깠겠죠? 지금까지 해온 것들 대부분에 확률 조작이 들어가 있을 확률도 있을 뿐더러 이번 환생의 불꽃 사태도 유저 입장에서는 정말 좆같이 돌아가는 중이잖아요.

    • @user-nw5kp2bf1g
      @user-nw5kp2bf1g 3 년 전

      @@Absolut_Rest 이분이 메이플 유튜버에요? 아니잖아요 이거가지고 뭐라할건 아닌거 같아요

  • @user-yi8es6yj4x
    @user-yi8es6yj4x 3 년 전 +2

    ㅋㅋㄱㅋ분석 개쩔어;;
    실장이형~~~~넘 머쪙

  • @user-ol6om1cg4e
    @user-ol6om1cg4e 3 년 전

    이 사태에대해 어렴풋이 알고있다가 이영상보고 알게됬네요 구독합니다!

  • @shottriple9731
    @shottriple9731 3 년 전 +59

    김실장의 생각이 유저의 개념을 많이깨트리는거같음

    • @NEW_fullmoon
      @NEW_fullmoon 3 년 전

      이런 분들이 많아져야 유저들이 좀 더 발전(?) 할 듯

    • @user-xr8ul5hg5h
      @user-xr8ul5hg5h 3 년 전

      좋은쪽으로~

    • @HoodBooks
      @HoodBooks 3 년 전 +3

      틀을 깨트린다는 말씀이신거지~

  • @user-mt3tg7lj6o
    @user-mt3tg7lj6o 3 년 전 +25

    13:47 이게 진짜 맞는말이지 .... 이전에 고추옵 뛰운 사람들 상실감도 케어해줘야지

  • @user-rs2ef7oh8t
    @user-rs2ef7oh8t 3 년 전 +24

    13:17 메이플 몇년간 한 BJ분들중에서도 이렇게 지적하는분 못본거같은데 역시 갓실장님...

  • @petermoon6559
    @petermoon6559 3 년 전

    어떤 해답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ㅠ 결국엔 서로 만족할 수 있도록 잘 해결했으면 좋겠네요

  • @TodayStorys
    @TodayStorys 3 년 전 +69

    게임학이라는 학문이 있다면
    혹은 그학문의 교수가 있다면
    이분이 아닐까싶은..

  • @cyclone9577
    @cyclone9577 3 년 전 +65

    사실 넥슨은 법안을 통과 시키려고하는
    다크나이트다!!

    • @chanho152000
      @chanho152000 3 년 전 +3

      리치왕은 언제나 있어야만 한다

    • @user-ed2vq1pq5u
      @user-ed2vq1pq5u 3 년 전 +2

      넥슨좌... 수십년동안 빌드업을 해오셧군요..

    • @user-tk6og8jc5b
      @user-tk6og8jc5b 3 년 전

      ???? : 다 통과시켜버릴꼬얌!!
      - 꼬얌좌에 이은 환불좌

    • @wangmendubibigo9075
      @wangmendubibigo9075 3 년 전

      @@chanho15200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ungMungE22
    @MungMungE22 3 년 전

    분석 진짜 잘하신다..

  • @user-ed9pu3cy4y
    @user-ed9pu3cy4y 3 년 전 +4

    김실장님 어빌리티 공지문 해석하는거 보고 독해력에 소름돋았어요...이정도면 그냥 수능 국어 출제위원;;;;;

  • @oing331
    @oing331 3 년 전 +43

    역시 업계 종사자라서 그런지 같은 문제를 봐도 분석하는게 남다르시네요
    -메-유저들 이거보고 더욱 더 분노하자

    • @RunItsTheCat
      @RunItsTheCat 3 년 전 +3

      오히려 이영상을보고 분노가 좀 사그라들음... 기존패치의 의도가 새로운 컨탠츠 열리면서 유저들을 전체적으로 상향시켜서 호텔 아르크스까지 보내려고 했던것으로 느껴짐. 여태까지 과금하신 고자본 분들은 최근에 시작한 유저들보다 일찍 상위컨텐츠를 즐겼으니 모두 다음 단계로 보내려고 했던것 같은데 기존 확률에 대해 투명하지 않고 통보식으로 공지했었던것들 (이건 잘못 킹정) 때문에 유저들이 빡쳐서 터진 사태인것같네요..
      제발 앞으로 주기적 간담회 열고 솔직하게 운영하길..

    • @user-up6xt8zz6o
      @user-up6xt8zz6o 3 년 전 +10

      @@RunItsTheCat 이영상을보고 분노가 더 사그러들었다니.... 진정한 개돼지군요 Good!!

    • @notpreparedyet
      @notpreparedyet 3 년 전

      @@user-up6xt8zz6o 여기 사람 불타고 있어요

    • @user-py2lm8ir1h
      @user-py2lm8ir1h 3 년 전

      차피 몇달뒤면 메이플 찬양하면서 강화할게 뻔함

    • @user-ky7xw9kn9h
      @user-ky7xw9kn9h 3 년 전

      @@user-up6xt8zz6o 이영상을 보고 어떤부분에서 분노를 더욱 하게되었는지 알수있을까요?
      윗 분처럼 분노가 목적인 분노를 하고있지않나 생각이드는데요

  • @user-ni1hb4vx9i
    @user-ni1hb4vx9i 3 년 전 +41

    메이플이 유저수가 많았어서 이렇게 얘기가 커진거지 마비노기 세공쪽도 이거랑 비슷한 느낌인데 이것도 좀 공론화 크게 되면 좋겠네요

    • @johnb8319
      @johnb8319 3 년 전 +6

      님말 보면 이건 뭐 기승전 넥슨이네....? 그냥 넥슨을 거르는게 답일듯

    • @VHOHOHOV
      @VHOHOHOV 3 년 전 +1

      엔씨부터 걸러야지

    • @user-os8uk8gh3g
      @user-os8uk8gh3g 3 년 전

      넷마블 모마나 걍 다똑같아 빛 로아나해야지ㅋㅋㅋ

  • @hjahn0112
    @hjahn0112 3 년 전 +2

    개발자 입장에서의 수준 높은 고찰이 돋보이는 영상이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electric_hoon
    @electric_hoon 3 년 전 +1

    영상 잘봤습니다

  • @yjs111231
    @yjs111231 3 년 전 +31

    ㅋㅋㅋㅋㅋ진짜 지금을 위해 새해벽두부터 메이플을 시작하신건가.......?? 이즈음 되니까 진짜 무섭다...

  • @user-dj1ov1oj2t
    @user-dj1ov1oj2t 3 년 전 +127

    한줄요약: 똥을 너무 많이 싸놔서 수습불가능하다

  • @user-cp8uv9ws7m
    @user-cp8uv9ws7m 3 년 전 +45

    와웅 메이플 안 하는 데도 화나는 데 유저들은 진짜 얼마나 화날까

  • @geeway0409
    @geeway0409 3 년 전 +77

    환불 확률변경 공지는 환불 캐시샵 판매를 위한 밑작업이 아니었을까?
    환생의 불꽃은 메이플에게 있어서 직접적으로 큰 수입이 나지 않는 요소다
    동시에 수급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고자본 유저들은 '이럴거면 차라리 캐시샵에서 환불을 팔아라' 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음
    이 영상을 보고 드는 생각은 결론적으로 메이플은 환생의 불꽃을 캐시샵에 출시하려는 밑밥 작업을 했던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메이플은 환불 캐시샵 판매 밑작업의 일환으로 로직 변경을 공지하면서 이런 반응을 예상 못했었지만..
    만약 메이플의 바람대로 로직변경으로 인해 추옵 뽑기가 쉬워진 상황을 무자본, 저자본 유저들이 환영한다는 시나리오라면?
    사실상 최대치의 추읍을 뽑아 놓은 초고자본 유저들의 반발이 있었겠지만 동시에 자신의 템들이 더 높은 추옵을 얻을 잠재력이 생긴거고
    이런 상황을 지켜보다가 타이밍 좋게 캐시샵에 기존의 옵션은 유지하면서 새로 옵션을 뽑을 수 있는 '검은 환생의 불꽃' 같은 아이템을 캐시샵에 내면
    고자본 유저들은 미친듯이 환불 현질해서 썼겠지.. 이 사람들은 애초에 환불이 차라리 캐시샵에 나오길 바라던 사람이었으니까
    로직변경으로 인해 자신의 템이 현재보다 더 높은 추옵을 뽑을 수 있고, 손쉽게 현질로 수급할 수단도 생긴 고자본도 그럭저럭 만족할 것이고
    수급량이 많지는 않지만 쉬워진 난이도로 추옵을 뽑아낼 수 있는 무자본, 저~중자본 유저들도 만족하고
    좋은 추옵을 뽑기 위해선 정말 많은 환생의 불꽃을 투자해야 되는데 이게 전부 직접적인 수입으로 연결되는 메이플에겐 개이득이고
    메이플은 이런 그림을 그렸던 것 같다.
    뇌피셜이지만 내가 바라보기에는 상황이 이렇게 맞아 떨어진다

    • @user-dw9mz4xc4z
      @user-dw9mz4xc4z 3 년 전 +6

      그리고 이번에 시세를 떨구는개 목적도 있긴 한대.. 진짜 몇년 동안 새로운 템이 안나왔음.. 이제 슬슬 나올때가 됫으니.. 밑작업 맞음

    • @user-cw6mq2en6s
      @user-cw6mq2en6s 3 년 전 +5

      이게 맞는듯..ㄷㄷ

    • @user-wl7gc3wb4y
      @user-wl7gc3wb4y 3 년 전 +3

      얼마나 유저들이 아템 옵션에 헬렐레하며 지갑을 여는 병신천치로 보였으면 이런 앞뒤없는 생각으로 공지를 할까 싶네. 속아준거지 속은 게 아니라고.. 강원기 디렉터는 자신이 모든 유저들의 민심을 컨트롤하는 줄 알겠지만 그건 오만에 불과했을 뿐.

    • @riderghosts5737
      @riderghosts5737 3 년 전 +2

      @@user-wl7gc3wb4y ㅇㅇ 그런 병신들이 너무 많음 ㅋㅋ

    • @user-cf7in3ms6l
      @user-cf7in3ms6l 3 년 전 +1

      일리있는게 지금 이번 최상위보스 세렌 패턴보면 ㄹㅇ 고자본들은 추옵싹 갈아서 강해져서 바인드컷 내야할 정도의 미친 패턴이긴하더라.. 캐샾나올각이네..

  • @shitofpaper2515
    @shitofpaper2515 3 년 전 +27

    이런 수업이면 15시간 동안도 풀집중 풀 필기 풀암기로 수업 가능 할것 같다. 사랑함다 실장넴

  • @user-ek2vh2rk9o
    @user-ek2vh2rk9o 3 년 전 +45

    선생님 너무 재밌습니다 제집이 아니라 남의 집 불구경이라 더 재밌습니다.

  • @sin_do
    @sin_do 3 년 전 +1

    김실장님 진짜 존경합니다.. 보는눈이 인간을 넘어선것같습니다

  • @streamspring6814
    @streamspring6814 3 년 전 +4

    0:46 피디님 웃음소리 사악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ws1rq8hf4m
    @user-ws1rq8hf4m 3 년 전 +129

    게임 경제를 걱정해서 보상한다게 웃기는 거임
    보상을 제대로 안하면 게임을 하는 유저 자체가이 없어질텐데 ㅋㅋㅋㅋㅋ

    • @storing_nights679
      @storing_nights679 3 년 전 +6

      사실 크게 보면 국가가 먼저냐 국민이 먼저냐랑 비슷한건데 실제론 돈이 묶여서 그런거죠 유저든 게임사든..

    • @user-ke8pw4kn6q
      @user-ke8pw4kn6q 3 년 전 +3

      게임사 입장에서는 선택 할만함. 재화가 엄청나게 풀려버리면 경제시스템이 무너지고 재화가치도 떨어지고 너도 나도 전부 최상위 아이템을 끼고 나면 할게 없어짐. 할게 없으면 접어버리는거고.
      보상을 적게 줘서 남을사람만 남게 하고 게임을 살리느냐
      보상을 확 풀어서 게임 수명을 단축시키느냐 라고 한다면 당연히 게임사 입장에선 전자를 택하지

    • @user-ke8pw4kn6q
      @user-ke8pw4kn6q 3 년 전

      다만 지금 떠나는 유저가 게임사의 생각보다 훨씬 많아서 망할지도 모른다는게 함정 ㅋㅋ

    • @user-bf5tr2wn3e
      @user-bf5tr2wn3e 3 년 전 +2

      @@user-ke8pw4kn6q 애초에 메이플 자체가 스토리도 엄청 짧고 별거 없어서, 레벨 업에 몇일, 몇 달 걸리게 하고있음.
      심볼은 일일퀘스트를 꾸준히 했을때 최소 1년 이상을 잡아야 하고,
      스타포스도 천장이 없어서 순수 재화 수급만 하더라도 1년 가지고는 한 참 부족하니까 ㅋㅋ.
      스토리는 정상적으로 따라갈 수 있다면 일주일도 안걸리는 얇팍한 상황.
      만약, 메이플이 콘솔 게임이었다면
      길어도 일주일 안에 사이드 스토리까지 싹 다 뚫었을, 컨텐츠 별거 없는 게임이었을 거임.
      업적 쌓는것만 1년은 걸려야 했고.ㅋㅋ
      솔까, 메이플의 운영이 정상적이었다면 뽑기나 숙제만 주구장창 늘리지 않고
      수정하고, 방치하고, 해외게임 전용으로 분리해버린 전개를 하다가 만 스토리들을 계속 풀어 나갔어야함.
      그랬다면 희대의 갓겜이었을텐데...

    • @Energy_Mastery
      @Energy_Mastery 3 년 전 +1

      @@user-ke8pw4kn6q 이게 맞긴 하지 ㅈㄴ머리아픈거임

  • @user-qv2et5ry5m
    @user-qv2et5ry5m 3 년 전 +3

    이분 설명을 너무 잘하신당ㅋㅋㅋㅋ 흥미진진 메이플 안하는데 관심이 가네옄ㅋㅋㅋㅋ

  • @user-hr5iu7ic9v
    @user-hr5iu7ic9v 3 년 전 +3

    이분이 나도 모르겠다 라고 말하면 진짜 답없는 상황이라는 건데 ㅋㅋㅋㅋ

  • @minsooh3871
    @minsooh3871 3 년 전 +8

    제가 넥슨이라면, 보조옵 시스템을 하나 더 만들것 같습니다...
    강환불에 대한 대처방식을 보니... 살살 유저들 눈치 보면서 보상해주는척, 시세하락을 유도해서 결국에는 추옵에 대한 완전한 가치하락을 최종적으로 유도하고, 결국에는 추추옵 시스템을 만들어서 추추옵을 붙이도록 만들거 같고요.
    어빌리티는 강력하게 나가는거 보니... 저건 레시피 전부 롤백시켜서 현상 유지할거 같네요.
    근데 진짜 추추옵 나오면 소름돋겠다 ㅋㅋㅋ

    • @vakion1
      @vakion1 3 년 전

      아무리그래도 에디셔널추옵나오면 정신나갈거같은뎈ㅋㅋㅋ

  • @user-vh6yo1iq5i
    @user-vh6yo1iq5i 3 년 전 +18

    아직 살아서 서비스중인 거상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 @user-dl4qz9hr3z
      @user-dl4qz9hr3z 3 년 전 +1

      이 아저씨는 취재해서 턴다기 보단 직접 플레이 해본 경험으로 턴다는 느낌이라 거상 영상이 나오려면 지금 시작해도 앞으로 한 몇 개월은 지나야 올라올 듯

  • @user-dq3hd4zs4e
    @user-dq3hd4zs4e 3 년 전 +4

    확실한건 김실장님 게임 분석력미침ㅋㅋ

  • @Chulunida
    @Chulunida 3 년 전 +15

    덕분에 로아가 흥하면서 스마게가 갓 게임사라고 찬양하는 분들이 계신데,
    그건 아니라고 보구요. 스마게가 운영하는 여러 게임들 중 창렬운영 하는 게임들도 꽤나 있습니다.
    스마게가 갓 게임사가 아니라 빛.강.선이 있기에 로아가 흥하는 것입니다.

  • @user-mm2ge5wg2f
    @user-mm2ge5wg2f 3 년 전

    정확한분석이네요..

    • @user-mm2ge5wg2f
      @user-mm2ge5wg2f 3 년 전

      다만 게임내 재화로만든 아이템과
      유료형 확률아이템에대한 대응이 다른거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