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주의] 갓겜의 잠재력을 가지고 졸작 평가를 받는 '드래곤즈 도그마2' 엔딩 후기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7.
  • 풀버전 보러가기: • [드래곤즈 도그마2(4일차)] 엔딩 봤습...
    김실장의 드래곤즈 도그마2 실황 보러가기
    1편: • [드래곤즈 도그마2] 이런 저런 말들은 ...
    2편: • [드래곤즈 도그마2(2일차)] 노출도와 ...
    3편: • [드래곤즈 도그마2(3일차)] 그만 죽고...
    4편: • [드래곤즈 도그마2(4일차)] 엔딩 봤습...
  • 게임

댓글 • 636

  • @user-ow6se5uc7q
    @user-ow6se5uc7q 29 일 전 +122

    뭘 선택할지 몰라서 다 준비 해뒀다 (발더스)
    뭘 선택할지 몰라서 다 못하게 막았다 (도그마)

  • @PaperBackS100
    @PaperBackS100 개월 전 +118

    영상 후반부에 폰이 유학 갔다 오고 배운 퀘스트 알려주는 거 신선하고 좋았다...이게 12년 전에 나온 1편에 이미 있었던 거라 ㅋㅋ
    물론 2편으로 처음 해보신 분들은 와 신기하다! 하실거 같아요. 근데 1편 해본 입장에선 진짜 그래픽 빼고 다른게 거의 없는 게임이라 답답했죠.
    12년동안 대체 뭐했나 싶은 겁니다. 실장님과 피디님이 느끼는 아쉬움, 노하우 부족인가 하는 부분, 앞으로가 기대될 수도 있다 이런 부분...
    모두 1편때 해본 분들이 느꼈던 감정이랑 동일한거죠. 오죽하면 1편이 시간이 지날수록 평이 올라가는 알사람만 아는 수작 소리도 들었던 게임이었는데
    그러면서 12년만에 2편이 나왔으니 얼마나 기대를 많이 했을까요? 그런데 나온게 동어반복인 겁니다.
    그래픽 제외하고 게임 전체에서 1편에서 발전했다거나 다르다고 느낄만한 요소 합쳐봐야 10퍼도 안되요.
    심지어 전투의 주요양상과 핵심스토리, 전달하고자 하는 메인스토리의 테마와 전개방식까지 비슷합니다.
    디렉터가 다른 작품 만들고 다시 왔어도 새로운 무언가를 접목시켜 볼만한 구간들은 많은데 단 하나도 새로운게 없으니 이제는 기대를 접어야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들면서 나아아아중에라도 3편이 나오면 진짜 안할거냐고 물어보면 그것도 참 어려운 질문이 될것 같네요 ㅋㅋ

    • @flare8132
      @flare8132 개월 전 +11

      ㄹㅇ 1편과 엄청난 극적인 변화는 사실상 그래픽이 일단 차이가 확실히 보이는데... 그 외의 시스템들은 뭔가 변화를 느끼기 힘들었던...
      그냥 1편의 리메이크에 가까웠던 작품이라고 느껴지네요.

    • @jhr8179
      @jhr8179 개월 전 +9

      드래곤즈 도그마 : RE

    • @user-wx4lo6eg3x
      @user-wx4lo6eg3x 29 일 전 +3

      틀이만든 자기복제

    • @mustardjelly1813
      @mustardjelly1813 25 일 전

      1편 해보고 수년간 소식 없어도 속편 기다리면서 '속편이 나오기만 하면 얼마나 굉장한게 나올까' 기대했는데 ㅋㅋ 이런게 나오네요

  • @ddockbaro
    @ddockbaro 29 일 전 +16

    실장님 분석 영상 오랜만에 보니까 넘 재밌어요,,

  • @Nagune_Lang
    @Nagune_Lang 개월 전 +62

    4일동안 실장님 플레이를 구경하면서 솔직히 초반에는 여러가지 예능적 상황때문에 재미있게 봤습니다.
    복장(궁뎅이파티)이나 케릭터들 던지기,우차 박살,곤돌라씬이나 애착인형 쟁탈전등...
    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말씀하신 여러가지 상황과 스토리들이 점점 늘어지게 느껴졌네요.
    암튼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할인을 기다리게 되었는데 3탄이 나온다면 여러가지 다듬어서 갓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두분다 장시간 플레이 고생하셨습니다.ㅎㅎ

    • @user-fh8bk8hs8x
      @user-fh8bk8hs8x 개월 전 +6

      개인적으로 드래곤즈 도그마1편을 한뒤에 말씀하신 바램을 가졌었습니다. PS3 일어판으로 하고 유저한글패치가 나왔대서 한글로 하고 싶어 스팀판 다크어리즌도 구입했었죠.
      2편이 나온다면 더욱 멋진 게임이 될것이라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12년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결과물은...하아...디렉터가 바뀌지 않는한 "3"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거 같습니다.
      1편에서 개선되었으면 했던 부분들이 2편에서 그대로거나 더 심해진걸 보니 1편이 조금 덜 다듬어진것이 아니라 디렉터가 가진 성향(?)같은거라고 생각되네요 -_-;

  • @zkvhxp4048
    @zkvhxp4048 29 일 전 +12

    스팀 평가 복합적이 딱 정확한 표현인거같음
    아쉬운 부분이 진짜 많은데 그렇다고 아예 못할겜이냐 하면 그건 또 아니라

  • @EDMBLACKBOX
    @EDMBLACKBOX 29 일 전 +7

    어떻게 이리 말씀을 잘하시는지... 진짜 잘봤어요

  • @mysdogs
    @mysdogs 개월 전 +108

    실장님이 유일하게 가지고 싶었던 아이템은
    엉밑살을 가려주는 긴 망토 뿐이었지

    • @IR1mm_
      @IR1mm_ 개월 전 +24

      길고길고 기다란 긴망토

    • @user-tb7bn9xg6f
      @user-tb7bn9xg6f 개월 전 +7

      @@IR1mm_ 긴! 망토 뿐야~

    • @user-AK12
      @user-AK12 개월 전 +1

      그거 완전 헬다이버 망토...

    • @user-wx4lo6eg3x
      @user-wx4lo6eg3x 29 일 전 +1

      판타지 중세에 민주주의를 전파해야

  • @AkasRucho
    @AkasRucho 개월 전 +3

    놀랍게도 1편만 하고 2편은 아직 안 해봤는데 말씀하신 것들이 1편에도 통용되던 장단점과 느낀점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마 1편 했던 사람들이 '이 게임 괜찮은데?' 라고 했던 부분이 있다면 바로 엔드 컨텐츠라 할 수 있는 에버폴이였나. 무한 컨텐츠 던전 때문이였죠.
    2에도 있는지 알아보진 않았다만. 1편에 그 엔드 컨텐츠 덕택에 스토리는 모르겠고... 대형 몬스터와의 전투는 하고 싶은 만큼 할 수 있어서 좋네. 라며 다들 아쉬움을 달래며 평이 조금 좋아졌던 기억이.

  • @HideD62
    @HideD62 개월 전 +3

    아 이거 스튜디오 뷰로 찍었어야 되는데 생각해보니 아쉽따...! 잘봤어요! 게임도 재미있는 부분 많았고요

  • @user-ul5sg5ng4f
    @user-ul5sg5ng4f 개월 전 +62

    18:58 이게 꼭 좋은 선택만 하고 싶어서인 경우보다도, 좋은 선택을 하면 어떻게 되고 나쁜 선택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둘다 궁금할 때가 있어요. 그런데 양쪽 다 볼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함...

    • @ik8319
      @ik8319 개월 전 +8

      맞아요. 다회차가 의도라고 해도 그 선택지들 언제 다 기억해서 다음 회차 때 반대로 선택함...

    • @JE-oj4tv
      @JE-oj4tv 개월 전 +7

      ㅇㅈ.. 그리고 선택 자체를 거부하는 선택권도 박탈당하는 부분도 아쉬움.. 예를들어 특정 주요캐릭터를 죽이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고 앞으로의 퀘스트나 메인스토리에서의 진행에 얼마나 차질이 생길지도 확인해보고싶은데 그런 선택의 다양성 자체를 제한당하는 느낌이라 아쉬운것도 있는

    • @user-Bibliobibuli
      @user-Bibliobibuli 개월 전 +3

      저도 이런 스타일입니다. ㅎㅎ
      누가 봐도 꽝인 선택지 골라서 반응을 보고 싶기도 하고, 웃긴 선택지 있으면 골라보고 싶은데 그걸 아예 막아버리니 답답합니다.
      덕분에 선택지를 고를 때마다 '아, 이게 진짜 맞나? 이게 최선인가?'하는 압박감도 오고요.

  • @user-zg4pc9rq3f
    @user-zg4pc9rq3f 개월 전 +28

    여러 게임을 다뤄야만 하는 채널에선 당연한 소감이라 느껴짐.. 암튼 수고하셨습니다

  • @MadRaccoon-1
    @MadRaccoon-1 개월 전 +6

    확실히 실장님의 분석력이 대단하네요
    공감하고 갑니다 ㅋㅋ

  • @hsn6965
    @hsn6965 개월 전 +48

    이 영상에서 나온 김실장 님의 분석이 정확하게 구식 2D RPG의 특징들과 일치함.
    3보 1 인카운터.
    바다에 못들어가고 산도 못타는 선형적 맵구성.
    불친절한 퀘스트.
    예전 2D시절 RPG 해본 사람이라면 딱 알아볼 듯.
    드래곤즈 도그마 시리즈는 딱 2D RPG를 3D로 억지로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결론 : 2D RPG의 추억이 있는 사람은 그나마 할만한 게임.

    • @user-Bibliobibuli
      @user-Bibliobibuli 개월 전 +16

      하지만 실장님이 말했듯 원래 그런 2D RPG, 일명 선형 구조를 가진 게임들은 메인 스토리에 힘을 주었죠 ㅋㅋ

    • @user-qh2jj1ro5f
      @user-qh2jj1ro5f 28 일 전

      사실 바다 헤엄못치는건 변명같기는하지만 1때부터 휴지블이라는 괴물땜에 못들어간다는 설정이있긴합니다 ㅋㅋㅋ

    • @fishingbear9
      @fishingbear9 28 일 전

      추억있는 사람들도 그쪽에는 좋은 기억이 없죠 서풍의광시곡 같은걸 인카운터 확률 줄이는 패치해서 하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 @Nesen72
      @Nesen72 27 일 전

      @@user-qh2jj1ro5f 용내림도 그렇고 그 당시 개발이 어려워서 구현을 못해서 그렇다지만 2에 와서는 제대로 설명이라도 해주던가 해야하는데 그대로 갖고 와서 그냥 바다 못들어감 하고 끝이니..

  • @jrgelgoog
    @jrgelgoog 개월 전 +5

    사실 다른 평가보다 전투가 취향이 아니라서 패스했는데
    이런저런 감상평중에 꽤 많이 보이는게 십수년전에 나온 1편에서 아쉬웠던점이 그대로 있다고들 하는게 조금더 주저하게 되더라구요
    폰 시스템은 진짜 흥미로운데 ㅋㅋ

  • @beyondme804
    @beyondme804 개월 전 +39

    다른 게임 유투버들 도그마2 분석 내용과 확실히 다르네요. 비슷한 내용으로 영상을 올리는 유투버들이 많은데...이 게임을 오픈월드라고 할 수 없고 개발사는 역량이 부족하다는 말이 딱 정답인 것 같습니다.

    • @EmergencyX-OIOF7I
      @EmergencyX-OIOF7I 29 일 전 +3

      갓겜이던데 신기하내ㅋ

    • @dannyjeong5079
      @dannyjeong5079 28 일 전 +2

      개발사가 역량이 부족한게 아니라 일부러 이렇게 만들었다는 느낌이 확실허게 듭니다. 67시간 하고 남깁니다. 게임은 해보셨눈지요?

    • @Dawon0506
      @Dawon0506 28 일 전 +13

      @@dannyjeong5079 역량부족 맞아요. 1편 해보셨나요? 2편이 진짜 발전을 거의 안 했어요. 특이 시스템 몇개 들어간거 정도? 오히려 몹 가짓수도 줄고 편의성 개선도 안 했고...
      누가 말한대로 그냥 디렉터가 고집이 엄청 쎄다 못해 자기가 하라는대로만 플레이하라는 강요를 잔뜩 집어넣어서 만들어진 느낌이죠.
      같은 디렉터가 3편 만든다고 하면 기대 1도 안 할꺼 같아요.

    • @user-pk6nh2yw4q
      @user-pk6nh2yw4q 28 일 전

      @@dannyjeong5079 일부러 이렇게 만들었으면 멍청한거고 어쩔수 없었으면 역량부족인거고 둘다 욕짓거리 먹을짓일뿐

    • @69MadnezZ
      @69MadnezZ 27 일 전 +8

      ​@@dannyjeong5079일부러 이렇게? 역량
      부족이 맞고 그래서 까이는 겁니다 😫

  • @spring9120
    @spring9120 개월 전 +11

    실장님 머리가 이날 예쁘셨다는 건 알겠다.

  • @lih1004
    @lih1004 개월 전 +6

    사장님 영상이 따끈따끈합니다

  • @m880912
    @m880912 26 일 전 +5

    가격이 진짜 무시할 요소가 아님 ㅋㅋㅋ 플4때 독점작이던 디오더1886 이라는 어반판타지 슛팅게임이 있었음. 그래픽은 지금봐도 꽤 좋음.. 레터박스로 좀 편법을 쓰긴했지만.
    여튼 출시당시에는 거의 재앙소리였음.. 10시간도 잘안나오는 플레이타임에 슛팅게임이 멀티도 없고 다회차요소도 없는 게임이 풀프라이스 받는다고 ..
    심지어 그 10시간 미만 플레이타임에서 컷신도 너무 많아서 실 플레이 시간은 5시간이 될까 말까..
    근데 이게임이 수년이 지난후 한 5천원 이런 개염가로 풀린적이 있는데 이때는 재밌다는 여론이 많았음.. 그돈주고 하기에는 그래픽 좋고 스토리도 나름 몰입감잇고 액션도 할만한 괜춘한 게임이엇다는거.
    진짜 제대로 만든 정통 동파육같은 앵간한 식당가도 거의 5만원대 받는 나름 고급 중화요리를 한 8천원에 판다고 생각하면 누구라도 호평할수밖에 없음..
    가격만 그냥 일반적 풀프라이스로만 나왔어도 욕이 30~40프로는 줄었을거같긴함,

  • @25Violet25
    @25Violet25 24 일 전 +1

    탐험 부분이 너무 공감됩니다 ㅠㅠ
    메이지로 해서 공중부양으로 어느정도 절벽을 넘어갈 수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 열려있는 곳 같은데 못 가게 막힌다던지
    특히 그런 부분이 절벽 낭떠러지면 공중부양 풀리면서 그대로 죽더라구요.. 어느 순간부터는 정말 길만 보며 다니게 되구요
    전투 부분은 자잘하게 많아서 불편하고 그랬는데 나름 못 잡던 애들을 나중에 얼음속성으로 얼리거나 불 속성으로 발화시켜서 시원(?)하게 잡으니 나름 재밌더라고요 ㅎㅎ
    탐험적 보상은 장비 나오면 이건 뭐지 싶긴한데 잡템들도 들어있어서 시무룩해지는 경우도 많고요 ㅠㅠ

  • @102kennyworld
    @102kennyworld 개월 전 +3

    위쳐 3 트라이 어떠세요? 오래전 겜이라 전투나 모션이 좀 엉성하지만, 글픽 패치도 했고 설정 옵션도 추가해 줘서 잼있어요.
    스토리는 기깔나게 맛나고 서브 퀘들도 찰져서 일부로 퀘 찾아 돌아다녔어요.

  • @polaristls
    @polaristls 개월 전 +9

    이거 1편 나왔을때 아무도 타이틀 아는 사람도 없는 게임이었는데 2편은 왜이렇게 올려치기 됐는지 모르겄네요

  • @johnchoi916
    @johnchoi916 28 일 전 +2

    개인적으로 고딩때 읽던 양판소들 상상하면서 재밌게 하고있습니다. 반복적이고 그동안 못보던 새로운기능/느낌을 주는 게임은 아니지만 제발 이 돈으로 몬헌와일즈에서 터트려주기를 ㅠㅠ

  • @Hadigreece
    @Hadigreece 개월 전 +1

    20:19 폰이 알려줄 수 있는 건 퀘 목록에서 오른쪽에 손바닥 표시로 알려줍니다
    메인폰은 파란색 서브폰 2명은 빨간색인데 1,2번 각각 따로 표시 되어있음
    그래서 아예 안 뜨면 퀘스트의 어디서 해야하는지 모를때 아예 모를 수 있으니 림스톤 말고 그냥 길에서 지나가 capcom이 주인인 폰을 고용하면 거의 모든 퀘스트를 알고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어 정말 편하고 퀘스트에 대해 대화도 하면서 의견 나누고 걸어가면서도 참신했던 기믹인데 튜토에서 나왔는지 안 나왔는지 저도 처음엔 그게 뭔지 몰랐어요 ㅋㅋ

    • @tubeyou1490
      @tubeyou1490 개월 전 +2

      그 손모양이 대체 뭔지... 퀘스트 분류가 있는지 시간 흐름과 관련이 있는건지 생각을 해봤었는데 그거였군요. 이제 알게 됐네요. 감사합니다.

  • @blackhound02
    @blackhound02 개월 전 +2

    폰들이 유학가는 거 관련 얘기는 보다보니 몬헌 멀티에서 아이루끼리 자기 주인님이 요새 무슨 무기 많이 쓴다 무슨 퀘스트 돈다 이런 대화 하는 시스템 생각나네요

  • @user-hd6od1ug6z
    @user-hd6od1ug6z 개월 전 +1

    스타필드도 하셨다면 두 게임 중에선 어떤게임을 더 재밌게 느끼셨는지 궁금하네요. 두 게임 다 기대받은거에 충족치가 낮다는게 비슷한거같은데

  • @user-cl5kc7lu6i
    @user-cl5kc7lu6i 개월 전 +1

    수영이랑 암벽등반 가능하게 하는 아이템이나 추가 해줬으면 좋겠어요😂

  • @ohmyjesusification
    @ohmyjesusification 개월 전 +71

    놀랍게도 이 리뷰는 도그마1에도 정확하게 부합된다.
    그렇다. 이 겜은 도그마2가 아니라 도그마1 리메이크다.
    파판7 리메이크가 비싸다고? 당신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
    당신은 지금 10만원짜리 리메이크 게임을 본 것이다.
    이제 당신은 게임판에서 그 어떤 것을 보아도 놀라지 않을 준비가 되었다.

    • @xk8uq4fz4o
      @xk8uq4fz4o 29 일 전 +1

      이 말이 사실이라면 언제 나올지, 아니 만들기는 할건지도 모르는 3도 딱히 개선될 여지가 아예 없다는건데 ㅋㅋㅋㅋ

    • @user-ge1ov7bu7n
      @user-ge1ov7bu7n 29 일 전 +5

      파판7은 원작과 비교하면 환골탈태 수준으로 그래픽,시스템,bgm,연출 모든것이 미친듯하게 발전했지만
      똥그마는...그냥 똑같다......12년전하고 다 똑같아..

    • @bssuper7820
      @bssuper7820 28 일 전

      파판리버스는 20만원이라해도 돈안아까움.

  • @user-Bibliobibuli
    @user-Bibliobibuli 개월 전 +9

    게임에서 스트레스란 이 스트레스를 극복했을 때 오는 리턴을 위한, 말하자면 극복하기 위한 건데 이 게임은 리턴이 없는 부분까지 괜한 스트레스로 범벅된 게임인 것 같아요.
    물론 그게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죠. 실장님 말씀대로 취향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대표적으로 다크 소울만 해도 엘든링 전까지는 딱 그런 스타일의 마이너 게임이었죠.
    하지만 웹진들이 높은 점수를 잇따라 주고, 캡콤이란 이름값, 9만원이란 가격 등으로 어그로가 끌리면서 메이저 게임이라고 착각한 사람들이 많고, 그래서 사람들 반응이 더 격한 것 같아요.

  • @user-hs5qg7lx6c
    @user-hs5qg7lx6c 29 일 전 +4

    마치 신인 웹툰 작가의 첫작품을 보는듯한 느낌이군욤 미친설정 미친(극찬)캐릭터
    하지만 읽기불편(가독성)하고 핍진성 부족한 스토리전개 랄까
    유저들 혹평이 이해가돼지요 흐

  • @madstepboy
    @madstepboy 개월 전 +9

    이런식의 날카로운 분석과 비판이 게임계를 발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 @user-gp1oj8jm7i
    @user-gp1oj8jm7i 개월 전 +14

    저 다른 분이 초반 느긋하게 하시는 영상만 봤는데 이 게임이 오픈월드인 줄도 몰랐네요
    길가에 몬스터는 엄청 많은데, 뭐 몬스터를 잡고 싶지 않아도 아군 NPC들이 적만 보이면 시비거니, 우회도 제대로 안 돼서 애초부터 그냥 선형적으로 정해진 길을 지나가게만 만든 게임인 줄...
    근데 (물론 앵무새처럼 같은 이야기 떠드는 등 과도한 부분도 있긴 했지만) 폰과의 상호작용들은 확실히 인상적인 것 같아요
    영상 보는 입장에서는 그거만 구경해도 재밌는 느낌

  • @bogsyil
    @bogsyil 26 일 전 +1

    드래곤의 혓바닥이 엄~청 긴것부터 로오폴 막보를 떠올리게 하더니 허무한것도 같네요 ㅋㅋ 스토리를 인게임에 녹여낼 능력이 안되거나 개발일정에 막히다보면 막보에서 대사로 우다다 쏟아내고 끝내는게 트렌드인걸까요

  • @LiamJones_M
    @LiamJones_M 개월 전 +11

    개인적으론 서브퀘 다 밀고 진엔딩 봤는데 섭퀘에 복선이 싹다 들어있음. 그리고 서브퀘 스핑크스는 전투는 두개뿐임;

  • @user-xo3wj4uo7i
    @user-xo3wj4uo7i 28 일 전

    스킬조합 템조합 폰조합 등 조합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 @user-yb2kz4jn3f
    @user-yb2kz4jn3f 25 일 전 +1

    오늘로 90시간 플레이 후 엔딩보고 삭제했네요
    오랜만에 정말 재밌게 즐긴거 같아요 ㅋㅋ

  • @user-rc1ob5ms8b
    @user-rc1ob5ms8b 11 일 전

    게임에 대한 안좋은 말이 많았어서 일부러 진엔딩 (48시간) 후에 왔는데 실장님 리뷰에 많이 공감이 됩니다. 회피기동이 없다보니 원거리 직업을 고른것도 던전 보상이나 아이템 교체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는 것도.. 하지만 필드를 폰들과 북적북적 돌아다니며 던전 찾아 돌아다니는거나 퀘스트에 대해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것 그리고 엔딩은 한번쯤 해볼만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 dlc로라도 잘 다듬어주었으면 좋겠네요 정말 이대로 끝이라기에는 아쉬운 점들이 많은 게임이었어요

  • @Worker_Old_Bear
    @Worker_Old_Bear 개월 전 +2

    역시 실장님의 리뷰를 기다리길 잘했네요 발더스 이후 취향이 잘맞아서 실장님의 리뷰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BBJING38
    @BBJING38 개월 전 +2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재미가 좋아서 출시 뒤로 쭉 플레이하고 있지만 2회차는 안할듯함. 한참 나중에 게임에 살이 더 붙으면 모르겠는데 개발진 고집 보면 과연 그럴까 싶기도하고..

  • @user-rz1ru7cl3z
    @user-rz1ru7cl3z 개월 전 +1

    꺗 재미있게 볼게요"

  • @sasu_naver_die
    @sasu_naver_die 개월 전

    놀랍게도 도그마1때 나오던 평가들이 그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ㅎㅎㅎ
    도그마2도 DLC랑 모드들 나오면 도그마1 처럼 평가가 엄청 좋아 지려나요? ㅎㅎㅎㅎ

  • @Fooltany
    @Fooltany 개월 전 +14

    오픈월드도 선형구조도 어설프다는 말이 공감이 되네요... 산삼을 가지고 도라지구이 해먹는 느낌이랄까 ㅋㅋㅋ

  • @Jizz11
    @Jizz11 29 일 전 +10

    아니.. 드래곤도그마1 해본 입장에서 분명 그렇게 대단한 작품이 아닌데
    커뮤니티에서 너무 난리치길래 좀 자제하라했다가 겜알못이라고 욕 엄청 먹음 ㅠ
    환불 못하는 예구한 사람들 힘내세요...
    저는 할인 기다릴려구여

  • @user-ce5eb4gg2q
    @user-ce5eb4gg2q 개월 전

    당시 드도1을 했던 입장에서 초흥갓겜은 아니었지만, 어떤 포텐셜이 많이 느껴지는 게임?이라서 기대감이 커졌던 것 같습니다.

  • @HIy-cu9qd
    @HIy-cu9qd 개월 전 +1

    2:50 드래곤즈 도그마 3가 나올거란 암시인가요?

  • @user-tu1uc4jf4q
    @user-tu1uc4jf4q 21 일 전

    진짜 사람마다 느끼는 재미가 달라요. 저는 스터오션 겁나 재밌게 했거든요. 그런데 다른분은 보통더라고요.

  • @user-nu3tr9lw3h
    @user-nu3tr9lw3h 25 일 전

    2분 52초쯤에 드래곤즈 도그마 3이라라고 되어있는데 오타 맞죠... 아 뭐 그렇다구요 ^^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 @goettingenCT
    @goettingenCT 개월 전 +3

    드래곤즈 도그마 1을 너무 재미없게 했던 사람이라 2편도 사실 큰 기대 없이 지켜보고 있기는 했는데 이 정도일줄은 몰랐음
    결국 2편도 1편과 마찬가지로 그냥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액션 RPG로 정리되는 거 같아서 아쉬움

  • @Wythemo
    @Wythemo 개월 전 +3

    1이 좋았던건 전투였음. 스킬을 쓰고 마법을 쓰는 재미가 있었음. 내가 탱 하면 탱하는 느낌이나고 딜 하면 딜하는 재미가 있었음. 그런데 사람들은 깊이를 바랐고 그건 없는듯 했음. 1에서 아쉬웠던게 그대로 아쉬워서 안샀음. 세일할때나 살듯.

  • @zinnkim8219
    @zinnkim8219 개월 전 +2

    2:50 드래곤즈 도그마2 아닌가요?

  • @JeungSijo
    @JeungSijo 개월 전 +3

    잘보고갑니다 좀 다듬어서 나왔으면 한 게임이였네요 가격도 너무 비싸구

  • @jihoyou5524
    @jihoyou5524 개월 전

    02:51 자막에 도그마3 예언을 했어욧!

  • @impalala7932
    @impalala7932 개월 전 +1

    2 흥하기에 1 먼저 해보고 진작에 마음 접은 현명한 나

  • @seowooo_
    @seowooo_ 개월 전

    어떤 예정된 결말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무력함이나, 어떤 진실된 결실을 모르고 수 십년을 그저 '살아갈' 뿐인 무지함을 자기멋대로 탓하거나 괘념하는 것이 '가진 자' 의 불본의라면, ―

  • @bigbrother3583
    @bigbrother3583 29 일 전

    22:01 로오폴 막보라니 ㅋㅋㅋㅋㅋ눈으로만 즐기겠습니다

  • @user-bq6js4hp9v
    @user-bq6js4hp9v 개월 전 +2

    1편이 ps3때였던 걸로 기억함 그때도 평이 좋은 게임은 아니었는데
    왜이렇게 기대작이되고 올려치기 당했는지 모르겠음

  • @jaesoonkim8957
    @jaesoonkim8957 개월 전 +3

    막보가 로오폴급이라니 ㅋㅋㅋ

  • @lowlanz
    @lowlanz 29 일 전

    플레이어에게 현실성과 몰입감을 위해 어느정도 불편함을 주는것은 게임을 한다 라는 느낌을 위해 중요한 요소 맞죠. 근데 그럴거면 개발자들도 편하게만 하려는 모습이 안보여야죠. 맵이든 몹이든 자기 편한대로 복붙해 만들면서 불편을 강요하면 그냥 분량 늘리기 플탐 뻥튀기 용으로밖에 안보이는게 당연한듯요. 디아2 액트3에서 웨이포인트 포털 없앤다고 생각해봐요ㅋㅋㅋ

  • @xk8uq4fz4o
    @xk8uq4fz4o 29 일 전 +1

    실장님 리뷰를 듣고난 나의 결론은 50% 이상의 할인을 기다린다 입니다.

  • @JE-oj4tv
    @JE-oj4tv 개월 전 +4

    햐 구구절절 공감입니다. 너무 재밌게 했는데도 아쉬운게 많아서ㅠㅜㅜ 역시 전문가 얘기를 들으니까 귀에 쏙쏙 들어오넹

  • @user-yp1ml1vc6q
    @user-yp1ml1vc6q 29 일 전 +5

    영상 잘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근데 얼마전 도그마2 프로듀서가 1편에도 '용내림'을 구현하려했었다..란 내용을 들은이후로 저 프로듀서가 참여제작한 게임은 절대 안하기로 다짐하게 되네요

  • @user-bd6iz5ie7l
    @user-bd6iz5ie7l 27 일 전

    스카이림 같은 오픈월드 만드는 회사는 베데스다 뿐이라.. 다양한 스토리 텔링의 진정한 오픈월드 만드는게 엄청 힘들죠,

  • @hago2120
    @hago2120 개월 전 +2

    크 말씀 정말 잘하시네요

  • @user-rn4wq5jv4m
    @user-rn4wq5jv4m 23 일 전

    이게 아마 휴지블이란게 그거인거 같아요, 물이란게 그 신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곳으로 문 같은거죠
    그래서 드래곤 등에서 리딜을 사용하면 자신의 심장마저 사라진거니 이 세상에 사라진거다 그런 느낌인거 같은데 (잘 몰러유 참고 1편 빠돌임)
    그래서 휴지블로 막은거 같구여 가호 받지 않는 세계 컷신 볼때 신이 휴지블 같은게 둘러쌓여있는게 그것 같구여.

  • @user-et7dx5og7w
    @user-et7dx5og7w 29 일 전

    저는 4월에 출시되는 노 레스트 포더 위키드라는 게임을 기대중인데
    그 겜 꼭좀 해주세요

  • @user-cj6pw5vz8s
    @user-cj6pw5vz8s 29 일 전

    DDDA에서 배운거라고는 안좋은 부분 밖에 없다라고 생각되는 2 였습니다... 그래도 재미는 있었다...

  • @followtheshadow0248

    후기 기다렸습니다.

  • @JshBBM3
    @JshBBM3 29 일 전 +1

    플스판 PC판 둘다 사서 해보며 느낀건 개인적으론 가격대비 게임이 아직 덜만들어진 느낌이 강하고 돈주고 테스터 하는 느낌이 강함. 누군가에게는 재미있을 수 있으나 오픈월드 치고 자유도도 너무 떨어지는 느낌이 들고.... 그리고 본품 이외 과금보면 한숨밖에 않나옴...

  • @jinjin4757
    @jinjin4757 26 일 전

    엘든링 젤다 세키로 발더스 도그마 안해봤는데 뭘먼저해보는게좋을까요

  • @JuingYeoni
    @JuingYeoni 개월 전 +3

    1편은 다크어리즌이라는 확장팩같은 개념도 있었고 최종전투도 확실하고 , 엔딩 이후에도 사람들이 협동해서 해당 보스를 기간동안 때리고 그걸로 토벌및 보상이 이뤄지는 모바일게임 스타일의 월드레이드 같은것도 있었고 , 후반에 도심에 구멍이 뻥하고 뚫리고 거기로 들어가면서 아이템을 파밍하는데, 해당상자를 열었을떄 나오는 테이블이 정해져있어서 ,
    파밍을 위해 상자열고 확인하고 필요한거면 줍고 아니면 열어둔채로 나갔다 들어와서 다시열고 이런게 불편한점이었는데 ...
    가격은 1에 비해 2배가 비싸고 스팀타국가보다도 20%는 더 비싼 책정인데 게임돌아가는 전체적인틀이 1보다도 못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1편도 담당했던 디렉터인 이츠노 히데아키 이 인간은 12년동안 발전은 그래픽밖에 없는데 게임 퀄리티 상승보단 자기 혓바닥 굴리는것만 공부한듯..

  • @TheEmotionlight
    @TheEmotionlight 개월 전 +27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좋은 리뷰네요. 요새 너무 극단적으로 까기만 하는 리뷰들만 보다 보니까 이런 이야기가 더 귀하게 느껴집니다. 잘 봤습니다.

  • @user-ze4df3bh1z
    @user-ze4df3bh1z 27 일 전

    1을 안해봐서 2 기다리면서 하고있었는데, 전투 시스템이나 몬스터 종류, 공략이 딱 1이랑 크게 다를게 없나보네요.
    정말 기다렸던 게임인데..

    • @mustardjelly1813
      @mustardjelly1813 25 일 전

      1에 비하면 몬스터 종류가 좀 더 적다는 변경점은 있습니다.

  • @nukacolaa
    @nukacolaa 개월 전 +40

    한줄 요약
    - '개발자의 역량이 떨어진다.'

  • @taeyongha4512
    @taeyongha4512 개월 전 +4

    마지막에 후속작을 기대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사실 도그마 1을 하면서 그런 기대감을 가졌던 유저입니다
    1을 하면서 너무 불편하고 힘든 부분이 많아서 포기했다가 이번에 2가 나온다면서 엄청 기대를 했었죠
    근데 정작 나온 건 1에서 발전된 부분도 없고 발전하려는 의지도 안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약에 3가 나온다고 해도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아서 아쉽네요

  • @user-ft8ov8xw3k
    @user-ft8ov8xw3k 27 일 전

    도중에 나온 시야를 막고 전투감이 떨어지고 설램이 없다는 점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바이오하자드4클레식버전 에서 느꼇습니다.. 시야가 뚤려있다 해도 갈수없는곳(지정된 길목) 외엔 블러 처리 되거나 벽으로 다 막힘/ 기본기준길목 외에 갈수있는 길이 있지만 딱히 여기가서 이걸 먹어야 다음이 편해진다! 라는것도 없었음.. 따지면 바하4 이전 버전과 같은 느낌받음..

  • @woorinarakim8772
    @woorinarakim8772 14 일 전

    개인적으로 휴지블은 좀 이해되는 부분이 있어서…수상이동 가능한 dlc가 나오면 좋겠네요

  • @DuamDuam
    @DuamDuam 개월 전

    17:33 노맨즈스카이가 떠오르는 대목입니다

  • @user-fr4rf6jk1t
    @user-fr4rf6jk1t 29 일 전 +3

    잘 봤습니다. 저에게는 이 게임은 인생게임급이지요. 액션도 근래 나온것중 가장 재미있었고, 스토리도 자기 원하는데로 진행할수 있는 진짜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서 안타까울뿐이지요.
    엄마와 아들을 화해하기 위해 서로간에 말을 전달해주는 방법도 있지만 그냥 한명을 엎고 가서 대면을 시켜주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지요.
    위험한 상황에서 자기 우마차를 포기 안하려는 욕심부리는인물에게 설득하거나 호위하는것보다는 칼들고 위협해서 쫓아내는 방법도 있지요.
    메두사를 조각하고 싶어하지만 상황상 그리폰을 조각하기로 결정한 조각가를 메두사로 데리고 가는 퀘스트 클리어 방법도 있지요. 거기서 거울방패로 메두사를 석화시키면 전투를 일부러 오래끌어서 조각에 필요한 관찰을 할 필요도 없구요.
    두명이 원하는 보석을 하나는 가품으로 줘서 두군데의 보상을 다 받는 방법도 있지요.
    베르문트의 사과포도 바탈의 모과무화과를 가지고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 무역도 가능하지요.
    하지만 이런것들을 아는 사람은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말고는 거의 없더군요. 그게 안타깝습니다.

  • @Taretha04
    @Taretha04 개월 전 +5

    기대와는 다르게 아쉬웠던 부분들을 명확하게 분석해 주셨네요.
    후속작에서는 보완점을 다듬어서 대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 @user-uw4ih2pb1p
    @user-uw4ih2pb1p 개월 전 +1

    초반 2시간동안 전혀 새로움과 긴장감과 색다름을 느끼지못해서 환불했음 근대 그게 맞았음

  • @user-lp8xy5ui2w
    @user-lp8xy5ui2w 26 일 전 +1

    23:30 저는 후속작 안할듯... 1보다 퇴보했으면 했지 발전하진 않았습니다. 특히 전투... 진짜 컨트롤요소, 세팅요소 다 반토막 났네요. 뭐 소생자 때문에 반토막낸거 같은데.... 저는 정말 실망 많이 했어요

  • @joong8TV
    @joong8TV 29 일 전 +9

    결론 - 고급식당에서 비싸게 사먹은 별 네개짜리 맛있는 떡볶이
    하지만 단일메뉴..

    • @choebaeseong
      @choebaeseong 29 일 전 +3

      거기에 기본반찬 다 제공하는데 괜히 메뉴판에 반찬 가격도 다 적어놓았음

  • @isinece
    @isinece 개월 전 +3

    현시점 91400원은 진짜 트리플a급 대작이라고 본인들이 표명한거나 다름 없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그 가격에 나와도 아무 불만 없을 게임은 버그없이 완벽하게 완성된 사펑2077이 지금 현시점에 발매지연없이 출시되었다면
    한 12만원정도는 아무런 고민 없이 결제하고 아주 만족스럽게 플레이할것 같네요(dlc제외)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드도2는 대다수의 유저들에게 있어서 9만원의 가치를 하는 게임은 아닐듯 싶습니다

  • @user-rp8yf4bd9f
    @user-rp8yf4bd9f 26 일 전

    16:24 저도 이거 때문에 과하게 기대감이 높아졌던거 같습니다.
    호불호 심했던 몬헌을 몬헌 월드로 떡상 시켰던 캠콤이니까
    드도2도 그렇게 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

  • @JungYong0428
    @JungYong0428 개월 전

    저도 뭔가 하면서 유비식 오픈월드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네요 ㅋㅋㅋㅋ
    오픈월드지만 제약이 많고, 탐험의 설렘이 적은.. 기대가 컸던만큼 실망이 큰거 같습니다.

  • @kykang2000
    @kykang2000 29 일 전

    영상에서 보여주는 디아블로4조차 가격내려서 8만 5천원으로 8만원대죠 ㅋㅋ 그 상황에서 출시를 9만원이 넘는 가격으로 해버리니 사람들 기대를 안할수가 없죠 ㅋㅋㅋ
    거기다가 시간이 가면서 드래곤즈 도그마1이 스카이림에 가려진 수작이다 지금가격이 싸서 해볼만하다 이런식으로 커뮤에서 추천하는 글도 있었어서 기대감이 클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 @user-ur8cu4gp7s
    @user-ur8cu4gp7s 개월 전 +20

    오히려 드도 1은 더 처참한 완성도였는데도 화가 하나도 안났음
    근데 그때의 단점을 거의 그대로 답습한게 이해가 잘 안감...
    개발자 인터뷰때도 드도 1때는 저예산에 개발기간도 짧아서 기획단계에 있던 아이디어를 다 구현 못한게 많다 이러길래
    아 그래서 휴지블로 물 이동 억지로 막아놨구나
    아 그래서 월드가 좀 휑한데 몹만 존나 박아놨구나
    아 보이스도 그냥 피치 변경으로 뻥튀기해서 부자연스러운게 저예산이라 그렇구나
    스토리 개연성 나사빠진 부분들도 아 저예산 겜이고 나온 시기도 존나 옛날 겜이니까 그럴수 있겠다 했는데
    2에서 전작에서 구현못한 기획 이게 용내림이고
    그래픽만 늘고 휴지블 아직도 있는게 충격이었음...
    스토리도 '아 뭔가 소재가 좋은데 이걸 잘 풀어서 얘길 못하네'가 2에서도 똑같이 나오고
    그래픽이 참 많이 발전했지만 12년전 겜인걸 생각하면 그래픽 발전은 당연한거같고.. 그외 게임 플레이적인 부분은 거의 똑같고
    가격만 미친듯이 올라서 개인적으론 실망스러운 후속작임..

    • @user-bq6js4hp9v
      @user-bq6js4hp9v 개월 전 +3

      공감합니다 1은 캡콤 개발력이 많이 떨어진 시절이고
      대놓고 저예산인게 티가 나서 그려려니 했던거죠

    • @woorinarakim8772
      @woorinarakim8772 14 일 전

      아 맞다 피치변경 ㅋㅋㅋㅋ 그랬던거 같네요

  • @choebaeseong
    @choebaeseong 개월 전 +5

    편의성이 부족한건 다른 컨텐츠가 충실하거나, 그걸 감당해야 할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지만 '클래식, 낭만, 장인정신'으로 포장이 가능합니다.
    그런거 없이 그냥 '이 게임은 원래 이렇게 불편한거야!' 라고 하면 그건 그냥 똥꼬집이죠
    라기보단, 조금 높은 곳에 떨어지면 죽는다던가 세이브 포인트 1개만 만들고, 퀘스트 깨는데 뒤지게 불편한건 '리얼함'을 추구했다고 포장하면, 그럼 처음에 드래곤에게 심장먹방 당했을때 튜토리얼이고 뭐고 그냥 뒤지고 엔딩 크레딧 내보내는 것이 '리얼함'이죠

  • @aaa-jk4lf
    @aaa-jk4lf 29 일 전 +3

    플레이타임 82시간에 진엔딩보고 2회차 뛰고 있습니다
    나한테는 재밌지만 이걸 남들한테 추천해줄 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 @Apple-xp8eg
    @Apple-xp8eg 19 일 전

    게임 9만원에 팔 때부터 일아봤다... 보통 저렇게 잠재 고객의 반발이 일어날만한 가격을 책정하거나, 시간을 질질 끌거나, 보여주는 거 없이 한껏 기대감만 높이는 게임치고 잘 되는 게임은 거의 못 봐서.. 그래도 캡콤이라서 혹시 라는 생각은 있었는데 역시나네요. 실장님이 얘기하신대로 저도 게임에 대체 얼마나 자신이 있으면 90000원에 팔지? 라는 생각을 했어요. 과연 얘네들은 90000원에 걸맞는 볼륨과 거기서 오는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자신이 있는 걸까 하는 불신과 기대가 교차했는데 결국은 예상대로라 할말이 없네요.
    추가로 가격 읽는 법 : 69800원 - 60000원이 아니라 70000원대로 읽기
    79800원 - 70000원이 아니라 80000원대로 읽기

  • @user-ul5dn8zu2g
    @user-ul5dn8zu2g 개월 전 +2

    [캡콤의 거대한 실험]같은 느낌이네요
    RE 엔진으로 만든 캡콤의 첫 오픈월드 게임인 것도 그렇고
    전작도 심각한 망작이나 괴작까진 아니지만 명작이라고 부르기엔 뭔가 기묘했던 걸 생각하면
    아마도 캡콤이 이번 도그마2에서 오픈월드에 대한 노하우를 좀 쌓아서 내년에 나올 몬헌 와일드에 반영할 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p.s 그래도 사펑처럼 꾸준히 사후 지원을 해줘서 마지막 업데이트가 끝났을 때 최종적으론 유저들에게 완성된 게임으로 기억에 남아줬으면 합니다.

  • @kyunghopark2642
    @kyunghopark2642 개월 전 +7

    김실장님언급하신것도 그렇고 일반유저들도 그렇게 생각하는 허무함 부분을 개발자가 노하우부족으로 몰랐을까요 ㄷ ㄷ .. 그냥 안한거라고 생각하긴합니다
    오래 기다렸는데 리뷰 너무 잘봤습니다 ! ㅎㅎ

  • @BALANCE_IS_NOT_SYMMETRY
    @BALANCE_IS_NOT_SYMMETRY 개월 전 +18

    이번 영상은 도그마2에 대한 내용보다도 오픈월드게임 전반에 대해 실장님의 통찰력을 느낄 수 있었네요.
    오픈월드는 선형진행에 비해 스토리 통제력이 약한대신 세계에 대한 몰입이 중요하다는 것.
    탐험이 가치있으려면 미지에 대한 유도와 보상이 잘 갖춰져 있어야 된다는 것
    잘보고갑니다.

  • @user-gg7fc2ru6k
    @user-gg7fc2ru6k 25 일 전 +1

    진짜 댓글도 잘 안달고 평가도 함부로 안 하는 편인데... 드래곤즈 도그마 2는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 너무... 너무...

  • @Icry1324
    @Icry1324 개월 전

    잘 만든 게임인건 맞으나
    가격을 생각하면 왜? 싶기도하고
    디아4를 사서 달렸던 기억에 불편해짐
    추후 가격이 내려오고 여러 모드나 컨텐츠가 추가되면 살만할지도

    • @user-vt2dc8wf6x
      @user-vt2dc8wf6x 개월 전 +1

      잘만든 게 아니라니까 ㅋㅋㅋㅋ 난독증 대박이시네

  • @user-lo2xl2np3q
    @user-lo2xl2np3q 개월 전 +18

    더더욱 실망했던 이유는 그 큰 몬스터를 어떻게 잡나 고민하게 하는 몬헌을 만든 캡콤이 만든 게임이라는게 큰것 같네요. 기대가 너무 컸어.ㅜㅠ

    • @SiBA218
      @SiBA218 개월 전 +1

      몬헌 제작진이랑 다른팀일수도

    • @user-du9di1qq9g
      @user-du9di1qq9g 개월 전 +4

      같은 회사긴하지만 제작진은 다르긴하죠 디렉터가 데메크만 만들던 인간인데 사실 그겜도 엑션뺴면 좀 나사빠져보이긴함

    • @whyhas
      @whyhas 개월 전

      캡콤이라서 기대하셨다구요?
      소근소근~
      ‘엑소프라이멀!’

    • @tordoc9817
      @tordoc9817 29 일 전

      ​@@SiBA218아무리 팀이 달라도 같은 회사팀인데 노하우 공유가 전혀 안된다는게...

  • @user-ws1lj5to6b
    @user-ws1lj5to6b 개월 전 +15

    전작이랑 같은 세계관이라더니 세계관이 다르잖아..
    1에서는
    각성자는 신의 그릇이고 드래곤은 신이 되기위해 신에게 도전했다가 패배한 선대 각성자라는 설정이고 신에게 각성자를 뽑는 역할로 드래곤이 부려지다가 각성자를 뽑으면 이제 시련중 하나로 작동해서 드래곤을 이기면 신에게 도전하는 조건이 갖춰져 신에게 보내진다는 설정인데...
    갑자기 2에서는 드래곤이 세계를 유지하는 관리자가 되버리고 무슨 심즈마냥 사람 역할 부여해놓고 이거에 안맞춰서 살면 세계가 멸망해! 이러고 있으니 괴리감이 너무 심한데

    • @user-my3oy8gc9j
      @user-my3oy8gc9j 개월 전 +1

      ? 큰 줄기만 공유하는 평행 세계로 알고 있는데

    • @user-tw6vz7nd5x
      @user-tw6vz7nd5x 개월 전

      그럼 걍 리마스잖아 이게 왜 2라고 붙은거야

    • @tordoc9817
      @tordoc9817 개월 전

      ​@@user-my3oy8gc9j그럼 처음부터 그렇게 했어야 했음
      롤 IP로 신작 나온대서 해봤는데 갑자기 다들 연미복입고 근대식 권총 결투하는데 평행세계 이러면 열받지

    • @user-my3oy8gc9j
      @user-my3oy8gc9j 개월 전

      @@tordoc9817 아니 처음부터 평행세계라고 예고 했었음

  • @user-AK12
    @user-AK12 개월 전

    기대치는 높아지고, 게임 개발이 생각보다 돈 안되니까 회사들은 개발자들 대규모 정리 해고 시키고...
    어찌됐든 수익은 내야하니 이상한 캐시 수익 모델 추가하고...
    그렇게 다시 쉽게 돈 벌 수 있는 모바일 겜에 재투자하고...

  • @user-kg6vs8bi1v
    @user-kg6vs8bi1v 29 일 전

    엔딩 이 많이준비 됀건가...전 드래곤 과 최종배틀 후 주인공이 왕좌 에 앉는 엔딩 을 보고 2회차 를 넘어 왔는데요...뭔가 조건이 있나...

  • @Red2ish
    @Red2ish 28 일 전

    전작을 안해보신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김실장님이 언급하신 아쉬운점과 장점들이 모조리 전작에도 존재하던것들이었습니다. 예전에 나온게임이고 첫작품이었기에 커버되던 모든 단점들이 후속작에서 그대로 있고 장점들은 전혀 발전이 없는데 물가가 올랐다지만 가격만 2배로 뛴 기분이니 절대로 좋은평가를 절대로 줄수 없네요

  • @user-se1vh2ve9c
    @user-se1vh2ve9c 개월 전

    실장님 덕분에 재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