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폐업의 시대, 위기의 자영업자 | 추적60분 1360회 KBS 240322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1.
  • 2024년 3월 22일 (금) 방송
    높은 물가와 고금리, 그리고 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 하락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 사이에서 코로나 때보다 지금이 더 힘들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 기간 늘어난 빚에 이자 내기도 버거워진 자영업자들은 폐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추적60분》에서는 2024년 봄, 벼랑 끝에 선 자영업자들의 실태를 살펴봤다.
    ■ 모든 것을 뒤바꾼 코로나, 자영업자들은 빚더미에 올랐다.
    아버지에서 아들로 대를 이어 운영 중인 서울 금천구의 한 목욕탕. 2019년 겨울, 손자인 박준우 씨가 목욕탕을 물려받으며 50년 된 목욕탕의 노후 시설을 고치기 위해 은행에서 9억 원을 대출받았다. 하지만 이듬해, 코로나가 전국을 덮쳤고 다중이용시설인 목욕탕은 집합 금지 장소로 지정되어 수익이 곤두박질쳤다. 힘든 코로나는 끝났지만 9억 원의 빚은 여전히 남아있다. 그새 전기세는 43%나 올라 박 씨는 빚 갚을 길이 막막하다.
    노래방 역시 코로나 기간 큰 피해를 봤던 업장이다. 안산에서 노래방을 하는 김명숙 씨는 코로나 시기 노래방 운영을 위해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대출을 받았다. 대출금은 총 4,500만 원, 정부 지원 저금리라 받았지만, 만기가 되자 1.5%이던 이자는 3.7%로 크게 뛰었다. 결국 김 사장은 이자를 감당하기 위해 건설 현장까지 나가야 했다.
    경남 양산에서 한식집을 운영하는 성낙훈 씨 역시 코로나 사태 전에는 월 매출 5,000만 원을 올렸지만, 코로나 기간 매출은 곤두박질쳤고 매달 500만 원의 적자가 났다. 가게 운영을 위해 대출을 받은 성 씨의 빚은 현재 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빚을 갚을 수 없어 개인회생을 진행 중이지만, 현재 변제금도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로 인한 손실보상이라도 받게 해달라 말한다.
    “지금이라도 손실보상 소급적용을 해준다고 하면, 지금 채무의 30% 가까이는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중략)··· 우리가 피해를 그만큼 입었는데, 왜 적법한 보상을 주지 않는 것인가요?”
    - 식당 주인 성낙훈 씨 인터뷰 중
    코로나 기간, 집합금지 명령으로 인한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정부는 2021년 7월 7일 이후부터 보상금을 지급했다. 그러나 2020년과 2021년 상반기 피해에 대한 보상은 없었다. 이에 일부 상인들은 코로나로 빚더미에 올랐지만 제대로 된 보상조차 받지 못했다며 손실보상금 소급적용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 폐업조차 쉽지 않은 현실
    빚을 감당하기 힘들어진 자영업자들의 마지막 선택지는 폐업이다. 폐업 시 영업 기간 납입한 금액과 이자를 돌려받는 ‘노란우산’ 지급 건수는 2019년 75,000건에서 2023년 111,000건으로 4년간 48%나 크게 증가했다. 날로 증가하는 폐업. 그러나 폐업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폐업 시 기존 시설물을 철거하고 임대 이전의 모습으로 점포를 복구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만만치 않다. 정부는 폐업 소상공인을 위해 최대 250만 원의 점포 철거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철거비로는 한참 모자란다고 자영업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폐업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카페 위주였다가, 지금은 학원, 사무실, 각종 식당. 심지어는 대형 프랜차이즈들도···”
    -철거업체 이호영 대표 인터뷰 중
    자영업자들이 어렵사리 폐업했어도 그리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성남에서 어머니, 남동생과 함께 식당과 호프집을 운영했던 이윤채 씨는 코로나 이후 매출이 크게 줄면서 2억 원의 빚을 지게 됐다. 당장 빚을 갚아야 하는 이 씨네 가족은 결국 폐업을 결정하고 새로운 식당을 준비 중이다. 자영업자들은 어렵게 폐업을 해도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면 다시 힘든 자영업자의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높은 이자로 고통받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은행 이자 수익의 일부를 환급해 주는 ‘상생금융’과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대환대출’ 정책 등을 내놓았다. 그러나 일부 자영업자들은 이 정책들이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 삼중고 속 신음하는 자영업자들, 그래도 살아야 한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020년 5월 0.5%에서 2023년 1월 2.5%까지 올랐다. 금리가 오르고 물가도 함께 오르면서 고물가 현상은 자영업의 원자재 가격에 큰 영향을 주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년 대비 소비자 물가가 3.1% 오르는 동안 채소류 물가는 12.2% 올랐다고 한다. 주요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자영업자의 수익도 줄었고 높은 물가와 외식비 탓에 소비심리도 꽁꽁 얼어붙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서울의 대표 상권 곳곳에서 공실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OECD 국가 가운데 자영업 폐업률이 가장 높다는 한국, 2022년 기준 3년 미만 폐업률은 39.5%라고 한다. 그럼에도 높은 임대료는 꺾이지 않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많았을 때 임대료가 한참 올랐었어. 지금은 상권이 예전 같지 않은데도 임대인들은 여전히 그 시세를 받고 싶어 하는 거죠. 그래서 공실이 이렇게 있는 거예요.”
    -공인중개사 인터뷰 중
    코로나 사태의 위기를 견뎌 냈지만 감당하기 힘든 빚으로 무너지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통해 2024년 봄, 벼랑 끝에 선 대한민국 자영업자의 실태와 이들을 위한 대책을 모색해 본다.
    《추적60분》 1360회 ‘폐업의 시대, 위기의 자영업자’ 편은 2024년 3월 22일 (금) 밤 10시, KBS1TV에서 방영된다.

댓글 • 6K

  • @white.8817
    @white.8817 개월 전 +1792

    장사유 튜버,대박스토리,프랜차이즈....이딴거에 현혹되지마세요. 초반 잘되봐야 6개월...1년입니다. 좀 된다싶다 . 이제 돈벌자하는타임엔 여지옆이 근처에 동종업종 생깁니다.

    • @bilisko4512
      @bilisko4512 개월 전

      문씨가 몇명을 망가뜨렸냐 에휴

    • @user-hf2os1xm3n
      @user-hf2os1xm3n 개월 전 +19

      되봐가 아니라 돼봐요

    • @hamsota21
      @hamsota21 개월 전 +65

      맞춤법 보니 왜 망하신줄 알거같아요

    • @user-it3nc2hq5m
      @user-it3nc2hq5m 개월 전 +28

      @@hamsota21여지옆이 생기면 안돼는대...그쵸??

    • @user-nw3ei1ss6f
      @user-nw3ei1ss6f 개월 전 +53

      여지옆이는 난생 처음들어보는 맞춤법이네

  • @JK-mf7kn
    @JK-mf7kn 개월 전 +412

    상가수는 계속 늘어나는데 온라인 쇼핑은 증가하고 소비주축인 젊은 인구는 매년 감소 거기다 회식문화도없어지는 추세고....당연한 거죠

    • @lngc3124
      @lngc3124 개월 전 +27

      와..정확한 팩트입니다.

    • @gonrwm.2469
      @gonrwm.2469 개월 전 +41

      온라인 쇼핑도 중국의 알리와 테무때문에 전멸직전..온라인쇼핑도 자본력을 가진 대형기업들만 살아남을 거임.

    • @user-wy5cz5gk6t
      @user-wy5cz5gk6t 개월 전 +16

      어제 알리에서 이것저것 8가지 샀는데 2만5천원 핸드폰케이스2개 등기구4개 양치 수전1개 충전식랜턴1개 싸긴엄청 우리나라 지시장11시장 마트들 끝장나겠네요

    • @user-lh4jv8fc1m
      @user-lh4jv8fc1m 개월 전

      ​.ㅂ네이버 지도에서 치시면
      동그라미 발도르프 어린이집(심곡동) 나옵니다.
      바로 뒷집이에요인디와이어 선정 21세기 최고의 오스카 작품상 순위
      1, 문라이트
      2. 기생충
      3.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4. 반지의 제왕:왕의 귀환
      5. 오펜하이머
      6. 노예 12년
      7. 디파티드
      8. 스포트라이트
      9. 허트로커
      10.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11. 글래디에이터
      12. 노매드랜드네이버 지도에서 치시면
      동그라미 발도르프 어린이집(심곡동) 나옵니다.
      바로 뒷집이에 대한 관심이🎉
      .

    • @NorthBrontosaurus
      @NorthBrontosaurus 개월 전 +1

      @@gonrwm.2469 쿠ㅇ 때문에 박살나기 시작했지!! 중국 업체 걔네는 이제 막 들어오기 시작하는 얘들인데 자영 망하는게 왜 이제 막 들어오기 시작하는 중국 업체 때문이야?!?!!?!!?

  • @Do_all_tv
    @Do_all_tv 개월 전 +212

    자영업자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인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 고용 유연화가 유난히 떨어져서 아닌가 싶으네요..회사에 취직해서 일하고 싶어도 나이가 걸림돌이 너무 심합니다. 미국 같은데는 나이상관 없이 능력만되면 편견없이 여기저기 취업하는데 우리나라는 나이서열 문화때문에 상사가 일단 나이가 젤 많아야 하는 구조이지요 이거 개선 안하면 나라 망할거에요..

    • @watermellon3
      @watermellon3 29 일 전 +13

      공감..

    • @cory-gd3nc
      @cory-gd3nc 29 일 전 +34

      한국은 40넘어가면 일할곳이 없슴,
      가장 큰문제는 직종에 상관없이 동일노동 동일임금으로 최저임금 법제화시켜서 아무 기술없는 사람들 몸값만 올려버려 힘든일,경력직,중간기술자들 임금이 하양평준화되서 열심히가거나 일 잘해야한다는 근로능력까지 상실시킴
      20년전 시급 / 현재 시급은
      일본 = 7천원 / 1만원 > 50%가량 오름
      한국 = 3천원 / 1만원 > 330%가량 오름
      각종수당
      일본 = 주휴수당없슴, 국경일 같은 휴일 수당 없슴, 잔업25%,,휴일잔업 35%,,사회보험료18%,,소득2천이상세금15%
      한국 = 주휴수당+법정공휴일수당+잔업50%+4천이상 15%
      일본이 최저시급 기준으로 500만원 적게범
      웃긴건 1인당 국민평균 소득은 일본과 같고,, 1인당 총 생산량은 일본보다 뒤짐
      단순 비교하자면 일본은 한국의 인국보다 2.2배가량 많지만
      정규직,비정규직 숫자는 비슷하고,, 자영업은 100만명 많고,, 전문직+기능직은 1200만명으로 한국보다 6배임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이라는 기간동안 기능을 쌓으면서 서서히 성장했고
      한국은 최저임금만 무작정 올려버림
      그래서 1인당 생산량은 일본보다 30%적음
      그런데 일본은 경제가 살아나고있고 인력이 부족해서, 임금이 계속 상승중임
      그리고 한국 식당은 맛 없는 집이 대부분이에요,
      전남 광주에 살지만 가격을 떠나서 맛집은 드물어요, 그래서 장사가 안됨, 맛집은 줄서서 먹구요
      그에비해 일본은 메뉴얼 사회라
      그어떤 음식점을 가더라도 맛 없는집은 거의없슴 메뉴얼대로 하기에 평타는 침
      맛집을 가면 당연히 맛 있지만, 그 맛집도 대부분 100년이상 대대로 전해오는 맛집임
      100년이상 식당 27000개,, 200년이상 4천개 ,,수십년된집은 명함도 못 내밈
      > 역사깊은 식당이 줄어드는 추세인데 이게 장사가안되서 그러기보다는 기계,제조업의 중소기업들과는 달리 큰돈을 버는게 아니기기에 자식들이 식당보다 편하고 안정적으로 돈을 더 많이번다면 식당을 할 이유가 없기에 후계자가 없어서 망함

    • @user-es8tg5tb7y
      @user-es8tg5tb7y 29 일 전 +11

      자영업자가 많은 것은 저녁혹은 새벽까지 소비하는 한국 문화 덕분아닐까요? 미국만봐도 해지면 문닫습니다. 유럽또한 비슷하구요. 그리고 한국은 연금제도가 다른나라에 비해 부족한것도 한 이유겠네요. 은퇴후 죽을때까지 현제 물가에 맞는 연금이 나와야 은퇴후에도 편히 살건데 한국 기업문화는 어떻게든 직원들의 피고름을 짜낸다음 자기들이 갖는 형태이기때문에 참고로 oecd국가중 1인당 일하는 시간이 거의 탑클레스인데 월급은 정말 짜게 주죠. 그리고 기업이 얻은 이윤을 직원들에게 잘안줄려고 하는것도 문제고. 은퇴후 편한한 삶을 위해 자영업시장에 뛰어 들수밖에 없는 현실이 문제 입니다.

    • @pathorder2664
      @pathorder2664 28 일 전 +2

      자영업자 걱정말고 최저임금 받는 노동자 근로자나 걱정해라 그리고 최저임금 올려야 된다고 운동하고

    • @user-in1je1mx8w
      @user-in1je1mx8w 25 일 전 +2

      ​@@user-so5bn6dv9u속시원한 글 공감입니다

  • @acekmj
    @acekmj 개월 전 +54

    대출을 받아 전전긍긍 운영해 나갔지만 이제는 다달이 원금과 이자 갚느라고 잠은 안오고 어떻게 헤쳐나갈지 정말 큰 걱정입니다.

  • @GAO_STAR
    @GAO_STAR 개월 전 +783

    한 골목에 편의점, 카페, 미용실, 식당 ㅊ ㅏ고 넘칩니다... 누군가는 망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 구조입니다.

    • @Noname-ey6qe
      @Noname-ey6qe 개월 전 +27

      50년후에 울나라..꼴 참..볼만하겠어요..ㅠ 진짜..

    • @zvxvc
      @zvxvc 개월 전 +18

      3달 전에 한국 방문 했었는데 진짜 와 소리가 절로 나왔습니다

    • @Noname-ey6qe
      @Noname-ey6qe 개월 전 +4

      @@zvxvc 왜요?...

    • @user-hk2yk2zs8v
      @user-hk2yk2zs8v 개월 전 +17

      실제로 87.5%가 망한다고 교육을 합니다…

    • @BabyBear-tn2wh
      @BabyBear-tn2wh 개월 전 +5

      아.. 계속 바뀌는게 혁신 생태계입니다

  • @HD-tk3ss
    @HD-tk3ss 개월 전 +461

    피디놈이 말 끝마다 반말이네 ㅋㅋㅋㅋ 근데 왜 자막은 존댓말로 나가냐?? 걍 저런 사람은 옆에 두면 안됨

    • @jeromegood1444
      @jeromegood1444 개월 전 +43

      그러게 ㅋㅋ 당당하면 자막도 반말로 하든가 ㅋㅋㅋㅋ

    • @josammosa98
      @josammosa98 개월 전

      너 몇살 쳐먹었어? 머리에 피도 안마른게 ㅉㅉ

    • @dhroh9437
      @dhroh9437 개월 전 +40

      왜냐면 늘 갑질을 해온 말투니깐 몸에 밴거지.. 공무원 사기업들에게 얼마나 갑질이 심한지 안당해본 사람은 모를겁니다..

    • @JJ-mr5jv
      @JJ-mr5jv 개월 전 +31

      00:02:37 이름 나오네 칠봉아 반말 쓰지말거라 교육도 못받았냐

    • @ljh8788
      @ljh8788 개월 전 +20

      @@JJ-mr5jv 계속 "응","응" 거리고, 끝에 "~요"짜는 발음이 굉장히 희미함

  • @b_h_liblew4740
    @b_h_liblew4740 개월 전 +64

    2차 3차 다 없어진 혼술시대에 자영업으로 옛날처럼 떄돈버는거 어렵습니다. 요즘엔 심지어 회식도 잘 안하는 분위기

    • @user-mz2go2qv7t
      @user-mz2go2qv7t 개월 전 +10

      네..맞아요..
      회식보다 빨리퇴근..
      개인생활 위주..

    • @user-fd5yc6gx4x
      @user-fd5yc6gx4x 개월 전

      코로나 끝나고 술집들 매출 좋아지고 있었는데 택시비 야간할증 만원 넘으면서 부터 2차술집 망하기.시작했지 ㅋㅋㅋ 4명이서 간단하게 맥주 마시고 4만원 나와도 택시비는 더나와 석열이가 제대로 조졌지

    • @richardsoros8868
      @richardsoros8868 20 일 전 +4

      맞습니다. 이것도 주요 원인 중의 하나죠.

    • @user-jf3xy8cb4f
      @user-jf3xy8cb4f 8 일 전 +3

      회식을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게 아닐지? 기업들도 경기가 안좋으니 끙끙 앓는 중

    • @user-kv8ev2dv5h
      @user-kv8ev2dv5h 5 일 전 +1

      옛날 한참 돈잘벌어먹고 지금은 경기가 너무 많이 어려워 자영업 페 업시대 한집건너 문닫고 있는 현실 ㅜㅜ

  • @user-ti9qf7vl8c
    @user-ti9qf7vl8c 개월 전 +23

    직접 인터뷰 봤는데요
    안쓰러워서 하시는 눈빛으로 소상공인을 대변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acusticKballad
    @acusticKballad 개월 전 +1870

    Pd님아 댓글 보시는지 모르겠지만 반말하는 버릇 그거 고쳐야 할 겁니다. 심각합니다

    • @user-hg7bf6fj4w
      @user-hg7bf6fj4w 개월 전 +1

      피디얼굴이 전형적인 전라도상 얼굴
      전라도사람 고집세고 아집이심해서
      절대로 말 안들음

    • @leehyangje
      @leehyangje 개월 전 +38

      뭐 그정도로

    • @anywayOnce
      @anywayOnce 개월 전 +306

      댓글러가 또 오바하네 싶었는데, 영상보니 진짜 심각하네요 ㅋㅋ 이 피디는 뭔 자신감으로 자기 얼굴 내보내면서 거진 다 반말로 인터뷰하시나?

    • @user-eo6iq5hs8d
      @user-eo6iq5hs8d 개월 전 +227

      나도 들으면서 좀 거슬렸는데 같은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군여.

    • @user-lp2xz8xh7h
      @user-lp2xz8xh7h 개월 전 +17

      저정도가지고 뭐..

  • @user-xb1sg5ke3x
    @user-xb1sg5ke3x 개월 전 +426

    pd님..추임새 하시는데.음.응. 하시는거
    다음부터는..네에...로 하세요.
    상대방.그리고 시청자분들 다보시고
    듣고 계십니다.

    • @omp28
      @omp28 개월 전 +15

      2:29

    • @omp28
      @omp28 개월 전 +11

      ㅋㅋㅋㅋㅋㅋㅋㅋ 2:28 했네 이러네 ㅋㅋㅋㅋㅋ

    • @judgementday3365
      @judgementday3365 개월 전

      @@omp28 사람 얼굴이 아니므니다.맹꽁이 인줄.

    • @rolypoly3605
      @rolypoly3605 개월 전 +5

      응!!

    • @user-mz2go2qv7t
      @user-mz2go2qv7t 개월 전 +21

      글게요..반말은 어디서
      배운거니?

  • @user-js9ti1xv8x
    @user-js9ti1xv8x 22 일 전 +20

    개인치킨집 3년 운영했습니다.치킨에 대한 열정이 너무 지나쳤던 나머지 4천 대출받고 시작했는데 처음엔 음식만 맛있으면 손님들이 알아서 찾아 주겠지 하고 음식에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하며 결국 월매출 2천~3천 많게는 4천 까지 찍었는데 치솟는 물가 그리고 말도 안되는 배달플랫폼 수수료 거기에 인건비 기타 부가적인 세금 내고 나니 가져가는 돈이 어느정도냐면 이렇게 뼈 빠지게 일하는데 내시간을 쏟아부어가면서 이정도 밖에 못가져가는거면 직장생활이 훨씬 낫겠다 싶어 고민끝에 힘든결정으로 가게 내놓았는데 결국 보증금만 겨우 건지고 권리금은 포기하고 폐업했습니다.지금 시대 자영업할 시기는 아닌거 같아요 물가가 너무 말도안되게 올라서 남는게 없습니다.
    예를들어 배달의민족 기준으로 치킨 한마리18,000원에 팔면 수수료가 19~20프로 빠집니다.거기에 원자재값 포함하면 남는게 5천원 남짓 입니다.특히 배달장사 하려고 하시는분들 열번 백번 천번 고민하고 시작하세요...

    • @user-xe5dr4jf1j
      @user-xe5dr4jf1j 9 일 전 +1

      30% 이나 먹는데 적다고???

    • @user-jf3xy8cb4f
      @user-jf3xy8cb4f 8 일 전 +1

      원자재값이 너무 비싸다 ㅠ

    • @leekj2222
      @leekj2222 5 일 전

      진짜 능지 수준.. 그 오천원에서 인건비랑 가게세 전기수도비 내고 나면 남는게 있을까?

    • @user-vj3bf6jf2b
      @user-vj3bf6jf2b 일 전

      인권비 수수료 세금 저두 고민중입니다

  • @user-le6pm1kv2c
    @user-le6pm1kv2c 29 일 전 +11

    그냥 눈뜨고 볼수가 없네요 저의 눈엔 눈물이 나네요 폐업하시는분은 피눈물이 나시겠네요 맘이 아프네요 모두 의샤의샤 파이팅 하셔요 힘내세요 어떤 말로 위로가 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희망을 잃지 마셔요

  • @user-qy2nn2zh4t
    @user-qy2nn2zh4t 개월 전 +252

    우리동네 골목길엔 편의점이 세개나 있어요.
    결국 세가게가 다 힘들겠지요.
    미용실도 여섯개나되요.
    자영업자가 세대수에비해 너무 많아요.

    • @zacu0908
      @zacu0908 개월 전 +4

      맞아요 다 없어지고 한 곳만 남아서 경쟁없이 가격 팍팍 올라가고 그래야 되요

    • @Video-hr2ig
      @Video-hr2ig 개월 전 +6

      @@zacu0908 그럼 안가서 망한다고...요

    • @user-dz9xt7mu9n
      @user-dz9xt7mu9n 개월 전 +9

      승자는 건물주가 하는 가게라고 ㅋㅋㅋㅋ

    • @dalfst
      @dalfst 개월 전 +4

      직장 은퇴하면 다들 최후의 보루가 자영업아님?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개월 전 +3

      주변 맛집한테 손님 다 뺏겨놓고 나라탓, 정부탓 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 @radish9017
    @radish9017 개월 전 +642

    진짜 장난 아닙니다.
    거리를 보세요.. 저녁만 되면 사람들이 안 보여요..
    코로나 이후 많은 것들이 변한 듯..

    • @turinoik9477
      @turinoik9477 개월 전 +38

      어디시골사세요? 그냥 동네 번화가만가도 사람 넘치고 식당에 사람 많던데 ㅋㅋ

    • @goat.in.hunger
      @goat.in.hunger 개월 전 +169

      ​@@turinoik9477어디 밖에 안나가고 사세요?극소수 일부 번화가만 사람 넘치던데. 코로나 전이랑 비교하면 보통 상가들엔 사람 눈에 띄게 없어진거 맞는데 뭔 소리?경기도 신도시 사는데 저녁 8시만 넘어도 거리에 사람이 없음.

    • @turinoik9477
      @turinoik9477 개월 전 +15

      @@goat.in.hunger 그동네만 없나보죠 ㅋㅋ 어딜가나 미어터지던데무슨 ㅋㅋ

    • @watermellon3
      @watermellon3 개월 전 +91

      @@turinoik9477 혼자 미국 사시는듯 ㅎㅎ

    • @goat.in.hunger
      @goat.in.hunger 개월 전

      @@turinoik9477 얜 대체 어디 살고있는거야ㅋㅋㅋㅋㅋㅋ

  • @CO0C0O
    @CO0C0O 개월 전 +24

    아내랑 하루 11시간씩 바쁘게 일합니다.. 아침에 반찬하고 청소하고 요리하고 치우고 설거지 하고 진짜 퇴근할때쯤에는 어깨와 허리, 무릅, 발바닥 않아픈곳이 없을정도지만 지금 3년간 빛만 1억이 가깝습니다..
    그래도 공과금과 세금은 날로 늘어나고 막막합니다.

    • @mcjhon1611
      @mcjhon1611 19 일 전 +1

      안타깝네요!

    • @user-mg2ib7uz5m
      @user-mg2ib7uz5m 8 일 전 +1

      그만두시고 공장 들어가세요 사회는 냉철한법이죠 모두가 똑같은상황인데 장사잘되는집은 왜 있나요? 모든 자영업자가 전부 말라죽어야죠 그럼 상황탓 환경탓 나라탓하면 끝도 없습니다 애초에 코로나던 뭐던간에 장사가 안됐을거같네요 본인이 장사를 못하는데 그이유를 찾지마세요 모든 이유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 장사접고 둘이 손잡고 공장 가세요~~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6 일 전 +1

      자영업은 서로간의 경쟁으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즉 타경쟁 업체보다 모든분야에서 우위에 서야 한다는것이죠 그렇게 하기가 힘들다고 판단 하신다면 차라리 접고 노동자로 일 하시는것이 100배 더좋을것입니다. 요즘 최저 올라갔고 주 5일제 확산으로 근로조건 좋아 졌습니다. ㅋㆍㅋ 전 30년간 자영업만 하지만 ㅋㆍㅋ

  • @user-bj1jx8fs6x
    @user-bj1jx8fs6x 28 일 전 +14

    저도 몇년전 자영업해서 1~2년은 잘되다..이후 ...동종 업종 주변에 2.3개 생기고서..매출도 줄고.. 가게 유지 하려다가 적금.보험..깨고 심지어 차도 팔고...밀린 외상도 생기고..금리 높은 대출..후에 정말 이익 못내고 가게 보증금 까먹고..쫒겨나다 싶이..폐업하고 남은 빛 3~4년 갚다~ 지금은 직장인으로...간간히 살아가고 있죠~ㅎㅎ;; 지금은 돈은적게 벌지만..마음 편한 직장인..입니다..주말.공휴일 쉬고....장사할땐..정말 1년에 몇일 못쉬어 봤죠...주말없는 생활... 물론...장사 잘되면 직장인 보다 낫지만..그건 정말 극소수....
    열명 장사하면 7-8명은 폐업이 맞습니다 ㅠ

  • @appdori8736
    @appdori8736 개월 전 +487

    자영업자보다 pd말투가 더 심각해 보입니다. 여기 나온 댓글보면 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네요. 본인보다 연세 많은 분들에게도 응응 이러네요. 시급해 보입니다.

    • @user-kk6ob5gw7n
      @user-kk6ob5gw7n 개월 전 +10

      저게 그 응이겠냐 ㄹㅇ 벙슨인가? 아님 응우옌임?

    • @SW-lg1xs
      @SW-lg1xs 개월 전 +9

      ㅁㅊ ㅋㅋ 응으로 들리냐 그게

    • @user-mp8uy7pi6b
      @user-mp8uy7pi6b 개월 전 +2

      응우엔 꾸억 응우엔

    • @user-wh4nl6sn2l
      @user-wh4nl6sn2l 개월 전 +5

      그딴거 신경쓰지말고,, 방송 내용에 집중해 ~~ 이 답답하다못해 갑갑아~!!!

    • @user-sr2co1wm9w
      @user-sr2co1wm9w 개월 전 +14

      같은걸 느끼셨네. 추임새에도 예의가 있습니다. 네네 했으면 얼마나 자연스러워.

  • @TV-kj7tv
    @TV-kj7tv 개월 전 +433

    취재하면서 반말에 응응 거리면서
    기본이 안된 기자 덕분에 프로그램이 욕을 먹네요

    • @jlim7940
      @jlim7940 개월 전 +18

      ㅋㅋㅋㅋㅋ 이거 나도 느낌

    • @jkhty
      @jkhty 개월 전 +5

      ㅎㅎㅎㅎ

    • @user-sx2sv4rg4b
      @user-sx2sv4rg4b 개월 전 +21

      진짜 Joat 같은 습관인데
      그걸 기자가 하고있음

    • @user-dx5bj7gp9w
      @user-dx5bj7gp9w 개월 전 +4

      ㅎㅎㅎ

    • @StuffMStudio
      @StuffMStudio 개월 전 +14

      그러게 ㅋㅋㅋ 가뜩이나 사장님들 인터뷰하는데 왜 기자가 반말 찍찍거리누 ㅋㅋㅋ

  • @user-mw6on7sd5j
    @user-mw6on7sd5j 25 일 전 +5

    저희집도 심야보일러 사용했다가 감당을못해 문닫았습니다.
    모든 자영업자님들
    지금 모두 힘들어도 건강유의하시고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눈물나네요

  • @bok2812
    @bok2812 개월 전 +20

    서울인데 밤9시이후 길에 사람이 없어요
    경제가 아무리 폭망 이래도 심각함

  • @gmvisck
    @gmvisck 개월 전 +225

    대한민국에서 잘 사는 법
    1.아무도 믿지 마라.
    2.함부러 베풀지 마라
    3.자기 돈은 자기가 관리해라
    4.남한테 잘 보이려고 내 자신을 꾸미지 마라..
    5.사랑이든.꿈이든 올인 하지마라..

    • @nohtaegyeong4310
      @nohtaegyeong4310 개월 전 +8

      대한민국이 아니라 전세계공통이라생각

    • @gmvisck
      @gmvisck 개월 전 +26

      @@nohtaegyeong4310 외국은 한국만큼 자기 안꾸밈...즉 비교질 안함.... 베풀지도 않음.

    • @garlee8223
      @garlee8223 개월 전 +11

      대한민국에서 잘사는법 = 부모를 잘만난다. 혹은 극소수의 국가자격증을 따서 전문직이된다. 그외 모든 대부분의 인구는 잘살수 없게 세심히 조율되어 있습니다!

    • @sneeze12
      @sneeze12 개월 전 +5

      명언

    • @user-zg1tg8cv1n
      @user-zg1tg8cv1n 개월 전 +2

      ​​@@garlee8223 그건 자본주의 다른나라도 마찬가지;;

  • @user-zt4ij4ur9s
    @user-zt4ij4ur9s 개월 전 +351

    식당 50%이상이 직접 만든 음식이 하나도. 없는듯 해요. 그러니 굳이 나가서 먹을 필요도 없고 만ㅅ들어서 내놓은 음식은 중국산 젤 싸구려 고추가루 양념으로 만들고 모든반찬이 기름으로 살짝만 두른걸로 나와서 느끼함. 느끼한걸 느끼지 못하게 야채라도 쌈장에 찍어먹으려면 야채는 싱싱하지 않음. 이러면서 먼 소비를 안한다고 합니까? 음식이 쓰레기인 식당이 너무 많아요

    • @rokmc930k9
      @rokmc930k9 개월 전 +35

      그러니까 10명중 7명 망하지요

    • @user-ud4ij1qm1d
      @user-ud4ij1qm1d 개월 전 +27

      저희는 95%다 직접만듭니다 ㅠㅠ 양념 소스반찬육수....손님분들 다 맛있다 해도 겨우겨우 버티고 있는 수준입니당..

    • @shinjle5527
      @shinjle5527 개월 전 +30

      저도 자영업하고 모든 음식 다 직접하고 화학조미료 안쓰고 하는데 다들 맛있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오히려 코로나때보다 힘든게 사실이에요.저희는 매출은 좋은편이라도 재료비에 인건비가 너무 비싸요ㅜㅜ 힘드네요. 고깃값이라도 낮아지길 기다리고 있지만...글쎄요.

    • @ba6990
      @ba6990 개월 전 +27

      맛있는 밥집 같은건 거의 없고 치킨이나 카페나 편의점 아님 남이 다해주는 프렌차이즈 그것도 아니면 시제품 사다쓰는 가게 아니면 솜씨 없어도 되는 고깃집들만 창업하고 자기가 기술 배워서 하는 가게는 진짜 적음

    • @user-ln5of1hb1m
      @user-ln5of1hb1m 개월 전 +22

      물가가 너무 오르긴했어요. 옛날보다 집에서 먹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 @user-fv5ho7xm3m
    @user-fv5ho7xm3m 29 일 전 +8

    코로나 시기에 너무나 국민들을 위축시킨결과가 큰 타격과 경기회복과 물가안정의 숙제만 크게 남게하네요. 빚만 눈덩이 처럼 커진 가계에 오늘도 한숨이 쉬어지네요. 대출이자는 넘 치솟아 한달한달이 무섭습니다.

  • @user-mw3ph9sz4k
    @user-mw3ph9sz4k 개월 전 +4

    리모델링 해서 목욕탕이 매우 깔끔하네요....
    많은 성공 바랍니다... & ^^ ^

  • @SH-pc6lb
    @SH-pc6lb 개월 전 +550

    기자분이대답할때 응 응 거리는거 매우듣기에 거슬리네요

    • @user-sx5bj1me9r
      @user-sx5bj1me9r 개월 전 +19

      전 안거슬리고 자연스러워 좋네요 예민 하시군요

    • @user-pd1xs6ol3c
      @user-pd1xs6ol3c 개월 전 +16

      응 응 거리는게 아니라 음~ 음~~ 음~~ 이러는 리액션 추임새같은데 인터뷰하시는분들이 변조가 들어가니까 같이 응 응~ 으로 들리는거

    • @user-lu8hb8bc8j
      @user-lu8hb8bc8j 개월 전 +11

      별 게 다 거슬리네

    • @MOMO-lv7ib
      @MOMO-lv7ib 개월 전 +17

      @@user-pd1xs6ol3c 좀더 볼륨높게 해서 잘 들어보시길. 음~~ 아닙니다!! 응 입니다!! 님말대로 리액션이라면, 네~ 라고 했어야죠

    • @pimailpimail
      @pimailpimail 개월 전 +28

      매우 동감. 습돤적으로 추임새를 응응 하는 사람들 엄청 듣기싫음. 본인들은 나름 공감의 표현이라고 매번 응응응 추임새 넣는데 아주 듣기에 골때림. 반말도아니고 높임말도 아니고 대답도아니고 대답안하는것도아니고 공감인거같기도하고 근데 싸가지없어기분나쁘고. ㅎㅎㅎ
      암튼 기분 더러운 리액션.

  • @user-si2zb9vb9h
    @user-si2zb9vb9h 개월 전 +270

    저도 코로나때 5천 대출받아서 지금까지도 내고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폐업 했구요 지금까지 폐업을 안하고 계속 적자를 보고있다면 아마 이글을 쓰지못하는 어디론가 갔겠지요.. 이제는 그래도 8백 정도 남았네요 맨첨에는 금리가 1프로 때였는데
    지금 정확히 5프로때입니다 코로나때 소상공인 힘내라고 저금리에 빌려준대서 빌렸는데 결국 고스란히 우리의몫이죠 우리가 선택했다기에
    저는 아직도 잃어버린 4년 진행중입니다 저는 그래고 30대 중반 젊은 사람이라 죽고싶어도 참았지만 나이 많은 어르신들은 그 무게를 감당해야된다는건 하...정말 힘드실것같네요 화이팅이란 말은 하지않겠습니다 살기위해 노력해봅시다

    • @user-ur9qi2fg8f
      @user-ur9qi2fg8f 개월 전 +17

      아직 한창 젊으시니까 5천 정도는 그냥 빡세게 일한 1년 6개월 월급 연봉일 뿐입니다.. 꼭 성공하시길.

    • @hyoseonkim5017
      @hyoseonkim5017 개월 전 +4

      화이팅입니다.

    • @gilsoonpyo4058
      @gilsoonpyo4058 29 일 전 +6

      힘내시라는 말밖에 못하겠네요.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 은행돈 갖다쓰라고 했을 때 누가 어떻게 갚을 것인가를 생각했어야 했는데요,
      이자도 이자이지만 경기도 어려워 예전같지 않을 것입니다.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29 일 전 +10

      주변 맛집한테 손님 다 뺏겨놓고 나라탓, 정부탓 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 @beeee8629
      @beeee8629 29 일 전

      갚을건 다갚고 죽어야져

  • @yeolkim9282
    @yeolkim9282 4 일 전 +2

    노래방 운영햇엇습니다. 저 사장님 말씀대로 노래방 주고객층이 건설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인데 건설업이 죽으니 노래방도 죽더라구요. 다행히 저는 권리금 받고 양도양수 진행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가게 못넘겻으면 생각만해도 아찔하네요. ㄷㄷ

  • @bestBTS777
    @bestBTS777 개월 전 +4

    대전인데요 시청 주변 쇼핑 센터의 상가를 갈때 마다 폐업 중인 가계가 보이더군요 코로나 때 보다 더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현재 운영중인 상점도 다단계를 하던가 아니면 곧 폐업 한다고 난리가 아닙니다

  • @user-zl6yj9gv5t
    @user-zl6yj9gv5t 개월 전 +535

    피디 인터뷰중 추임새 어어하는거 겁나 거슬리네 반말찍찍하는거

  • @mattc939
    @mattc939 개월 전 +198

    내가 내돈으로 장사를 하는데 나로 인해서 돈벌어 가는 사람들은 국가, 한전, 수자원공사, 주류도매상, 식재료상, 직원, 건물주, 은행... 정작 나는 돈을 못벌어. 우리집 알바보다 돈을 더 못버는건 쪽팔려서 말을 못해. 차라리 아무것도 안하고 집에서 백수로 드라마나 때리는게 경제적으로는 나ㄴ보다 더 나음.. 거기에 빠져나오지도 못하고 오늘도 내일도 계속 이 생활을 해야 한다는거. 이게 현실입니다

    • @user-jv6ps8vg5g
      @user-jv6ps8vg5g 개월 전 +11

      백수도 괴롭고 힘듬 어디알바라고는 주방보조 더럽고12시간 노동뿐 ㅠㅠ

    • @yro3593
      @yro3593 개월 전 +19

      제가 그러고 있네요 쉽게 가게 열생각 안하고 영화나 유투브 보고 있습니다 같은 업종 세분은 벌써 가게 내놨고 한분은 새기계 장비들 헐값에 넘기고 손해가 몇천

    • @user-bj7xy5ld1l
      @user-bj7xy5ld1l 개월 전 +25

      빨리 팔고 회사다녀 왜 자영업할때 월몇천 벌던 기억때매 월급쟁이는 하기 싫지 ㅋㅋ

    • @user-nl3sr5yp3l
      @user-nl3sr5yp3l 개월 전 +19

      취업하세요. 개인 사업이 성공도 실패도 본인이 감당하는건 당연한 건데요. 아니면 남들이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업종으로 해보던지요. 원래 진입장벽 낮은건 롱런하기 힘듭니다.

    • @Woozuhorse
      @Woozuhorse 개월 전 +4

      진짜 공감해요 ㅠㅠㅠ

  • @user-mw3ph9sz4k
    @user-mw3ph9sz4k 개월 전 +5

    저도과거에 몇 억 들여서 게임방 하려고 했는데 안 하길 잘했다고 지금 생각해요...
    동네에 게임방이 점점 사라져 갑니다.....ㅜㅜ

  • @user-ys2yr8dj8y
    @user-ys2yr8dj8y 개월 전 +11

    우리나라 자영업자 너무 많음... 게다가 남이 잘되는거 보고 내가 더 잘할수 있다고 생각하고 막상 뛰어 들지만 자영업이라는게 너무 힘들고 어렵고 지치는 일임 회사 다닐때 주5일 근무에 월급 따박 따박 나올때가 좋았지...ㅎㅎ 자영업 쉽게 생각 하고 뛰어들면 10명중 9명은 망함 고민하고 생각하고 잘되는 가게 안되는 가게 전부 돌아보고 심사숙고 후에 결정하시길...

  • @user-le8pc7hs6g
    @user-le8pc7hs6g 개월 전 +134

    내가 20년 장사 하면서 느낀건데....20년 전부터 장사는 안되기 시작했어.....원인은 구조...시스템이 변화 때문이야....소비 형태가 홈쇼핑 인터넷쇼핑 완전히 바뀌었고...먹거리도 개인 단위의 배달 위주로 ....사람 관계와 사회 관계도 개인화 되어... 거리 유동 인구도 없어......이런 왕중에 제일 큰 문제는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자영업하는 사람이 몇배로 많다는거야...한마디로 10명 중에 많게 잡아 3명 정도만 밥 벌이 하는거야.....

    • @user-md1kl5ou8f
      @user-md1kl5ou8f 개월 전 +4

      물론 그런탓도 있지만 나라에서 해줄수 있는것도 너무 형편없고 동시에 나라가 망하는 탓도 있을듯

    • @user-tj1ps9di3d
      @user-tj1ps9di3d 개월 전

      ​@@user-md1kl5ou8f
      나라탓을 왜함 ?
      니가 잘못하지
      내탓이로다
      그말도 모름 ?

    • @user-ed4br7vo9e
      @user-ed4br7vo9e 개월 전 +13

      ​@@user-md1kl5ou8f코로나 시절에 정부에서 몇 천씩 뿌렸는데 뭐가 형편없냐 월급쟁이들은 얼마 받지도 못팼는데
      하여간 장사치들은 왤캐 징징거리는지 ㅉ

    • @it6539
      @it6539 개월 전 +7

      근데 진짜 나라가 망해가는 느낌이 이렇게 드는 적은 처음이에요

    • @doitjust2776
      @doitjust2776 개월 전 +2

      코로나 핵폭탄 한방도 컸죠 ㅠ

  • @user-ns9wq9xc4x
    @user-ns9wq9xc4x 개월 전 +137

    지인 자영업자가가 그러더라구요. 자영업의 결말은 폐업이라고;;

    • @user-ci5wj2jz3m
      @user-ci5wj2jz3m 개월 전 +15

      폐업도 능력이지.돈이 나가니 못하는 사람도 허다

    • @elroha_
      @elroha_ 개월 전 +10

      지가 지손으로 무리하게 때려박고 사업, 투자했으면서 잘되면 내가잘해서 억대연봉 대표님이고. 잘못되면 나라탓, 남탓, 운탓 ㅋ

    • @user-xv9vq4ut2i
      @user-xv9vq4ut2i 개월 전 +5

      사업하는 사람으로써 딱 말해줄께요.
      폐업이 많다는건 그만큼 개업하는 가게들이 엄청 많다는뜻임.
      만약 폐업만 많다면 문제가 심각하겠죠?????????
      근데 폐업보다 개업율이 더 높은게 현시점임.
      그만큼 더 발전한다는것인데 이걸 왜 욕하는지 이해가 안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을 해보세요 운영도 겁나 못하는 사람이 돈만있다고 개업해봤자 당연히 망하죠 ㅋㅋㅋㅋㅋㅋㅋㅋ
      당연히 폐업하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능력이있고 실력이 있는 사람들이 개업하면 그 가게로 손님들이 몰리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러면 확장하고 늘리고 늘려도 더 많이 몰린다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한민국의 인구는 픽크를 찍었고 이제는 인구가 줄어드는 시점이죠ㅋㅋㅋ
      그러다보면 지금은 0.6의 출산율이긴 하지만 어느순간 출산율이 다시 1점대를 회복ㅎ하는걸 넘어서 2~3점대까지 늘어날수있는게 한국임.
      그렇게 인구는 자연스러운것처럼 폐업도 하고 개업도하고 시장원리에 맞춰서 움직이는것입니다.
      굳이 폐업에만 집중하고 폐업으로만 논리를 파고들면 엄청난 오류라는것이죠.
      그것이 곧 문재인정권때 일어났죠~ 여성에만 집중하고 페미정치를 해서... 그로인한 오류가 엄청났던게 2018~2023년입니다.
      대한민국 경제가 18년이후로 크게 바뀐게 없는것도 그러한 오류로 인한 선동이 문제입니다.
      지금 윤석열이 욕은 많이 먹더라도 욕한다고 국민은 고소하고 무한도전이나 개콘같은 프로그램을 폐지시켰나요?
      비판을 수용하고 유동적이게 움직이고 있으니 욕은 많더라도 까고보면
      여러방면으로 다시 경제가 살아나고있는 현시점이 대한민국입니다.
      경제가 살아나다보니 폐업이 늘어나는것처럼 보이겠죠~
      코로나의 특수성에 맞지 않는 여러 가게들이 폐업했고 코로나특수성에 맞는 여러가게들이 개업했고
      코로나가 끝난 현시점에서는 코로나특성의 가게들이 폐업수순을 밟고 다시 코로나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기위해
      필요한 가게들이 개업하고있는 시점입니다.
      그래서 폐업율이 높은것이지. 온전히 폐업만 바라보고 욕하지마세요. 엄청난 오류입니다.

    • @user-ej1go3hk4e
      @user-ej1go3hk4e 29 일 전

      ㅂㅅ​@@elroha_

    • @user-vk6ui3yk1u
      @user-vk6ui3yk1u 11 일 전 +1

      하소연 마세요 돈 찍어 나뉘달라 해요 그래야 잠깐 식당이 반짝하죠

  • @freeman4823
    @freeman4823 개월 전 +7

    자영업의 문제가 아니라...인구문제와 사회변화(온라인중심)가 핵심이다..오프라인장사는 무조건 힘들다..

  • @user-tf1mz9fe7u
    @user-tf1mz9fe7u 개월 전 +5

    요즘은 길거리에 사람들이 안보이는데~시대 흐름이 상품거래는 온라인 거래로 변하고~길거리 장사는 어렵니다

  • @jiyoon_Park
    @jiyoon_Park 개월 전 +73

    조심스러운 의견이지만 이윤채님 어머님은 개인회생 중인데 새로 음식점 창업보다 건강하시다고 하니 식당 주방일 같은 업종으로 가시는게 어떠실까요,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개월 전 +3

      주변 맛집한테 손님 다 뺏겨놓고 나라탓, 정부탓 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 @user-qy4zl2ep9r
      @user-qy4zl2ep9r 개월 전 +2

      개인회생은 누가 만든겨

  • @sharksha9186
    @sharksha9186 개월 전 +206

    그냥 인구 감소와 지나친 자영업자증가. 이건 앞으로 계속 악화될 것 입니다. 주 소비층 20-30대가 반토막 났습니다.

    • @user-ur4wq2gr5e
      @user-ur4wq2gr5e 개월 전 +7

      20대 30대가 무슨 반토막이나요
      지금 저출산아이들이
      유치원다니는데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개월 전 +19

      @@user-ur4wq2gr5e 지금 20대 평균을 25세로 가정하면 이 세대들이 수능을 쳤던 숫자가 재수생은 고3 보다 1살이 많으니 같은 동나이 숫자로 비교해야하니 고3만 집계시 약 35만정도에요. 지금 40대(평균45세)를 기준으로 30% 이상이 줄었고 50대에 비해서 절반으로 떨어진 세대입니다. 개박살난 세대가 맞아요. 근데 지금 10대들은 수능 수험자(재수생 제외) 30만도 무너질 지경입니다. 그리고 지금 태어난 애들은 20만 약간 넘어요. 님이 말한 지금 저출산 유치원생들은 초개박살난 세대이고요.

    • @user-sn9tm1wk6f
      @user-sn9tm1wk6f 개월 전 +4

      인구가 감소하면 소비자만 감소하는게 아니라 자영업 하는 숫자도 같이 감소합니다.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개월 전 +7

      @@user-sn9tm1wk6f 그게 지금 진행되는 거죠. 그전까지는 언밸런스 했어요. 코로나전은 인구는 줄어드는데 자영업자는 사상최고치 수준이었죠. 이제 그 부작용이 터지는 중

    • @user-sn9tm1wk6f
      @user-sn9tm1wk6f 개월 전 +3

      @@user_sdkdbijqlketg 인구 1000명에 자영업이 10명이면, 인구 500명에 자영업은 5명으로 줄어드는게 자연스러운 감소입니다. 이비율 이상으로 자영업이 문을 닫는다는것은 잘못된 경제 정책이 원인입니다.

  • @richardsoros8868
    @richardsoros8868 20 일 전 +2

    점포수는 계속 느는데, 온라인 쇼핑은 이제 대세가 되었고,
    칼퇴근 워라벨 문화 확산 등등,
    자영업이 구조적으로 어려운 상황.

  • @user-mw6on7sd5j
    @user-mw6on7sd5j 25 일 전 +1

    아이고 힘든와 중에 아프면 답이없어요 ㅠㅠ. 모두 건강유의하시고 좋아지시길

  • @kimjames6177
    @kimjames6177 개월 전 +132

    요식업이나 동네장사,프랜차이즈,카페 등 하지마세요. 소비여력이 높은 10대20대30대40대가 2000년도 부터 해마다 줄어들고 있습니다. 1970년생이 100만명 이들이 20살이 된 1990년도부터 해마다 젊은 인구가 줄어들어 2023년생이 23만명 이들이 20살이 된 2043년 까지 젊은 인구는 계속 줄어듭니다. 이제 20녀 밖에 안지났어요.. 자영업자가 지금의 50%로 줄어든 시점이 아니면 자영업 꿈도 꾸지 마세요.

    • @user-qh7hv5fd6z
      @user-qh7hv5fd6z 개월 전 +7

      👍

    • @seungminkim5713
      @seungminkim5713 개월 전

      @@user-xv9vq4ut2i 프렌차이즈 운영하면 다른 프렌차이즈 운영한다고 하면 보통 안주는데 어디 프렌차이즈 인지 궁금하네요 ㅎㅎ... 또 어디서 사업자등록증을 여러개 주는지 알고 싶어요 정보공유 가능할까요ㅠㅠ?

    • @kisstherain5221
      @kisstherain5221 개월 전

      ​@@user-xv9vq4ut2i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바보야?ㅎㅎㅎㅎㅎ

    • @hyoseonkim5017
      @hyoseonkim5017 개월 전 +5

      정확한분석입니다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29 일 전 +1

      주변 맛집한테 손님 다 뺏겨놓고 나라탓, 정부탓 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 @user-mm8ri1fy1z
    @user-mm8ri1fy1z 개월 전 +405

    빚내서 장사하는거보다 집에서 노는게 훨씬 낫습니다

    • @ttkk9040
      @ttkk9040 개월 전 +42

      맞음. 돈없음 나라서 돈줌 ㅋ

    • @user-lx9bs4cg4z
      @user-lx9bs4cg4z 개월 전

      빚내서 장사하는게 집에서 노는것 보다 덜 늙는답니다.치매의 주요 요인중 하나가 무직입니다

    • @user-ge3py7iu5w
      @user-ge3py7iu5w 개월 전 +9

      ㅇㅈ

    • @andrprnfma
      @andrprnfma 개월 전 +7

      ㅆㅇㅈ ㅋㅋㅋ

    • @cyrus3839
      @cyrus3839 개월 전 +27

      30년 전이나 20년 전이나 상인들은 한결같이 하는 말이 예전보다 매출이 왕창 줄었다는 것이다
      그럼 30년 전부터 지금까지 매출이 계속 줄어왔으면
      지금은 매출이 0원 혹은 마이너스여야 하는데 또 그건 아니고
      70년대부터 지금까지 상인들이 요즘 장사 잘 된다고 하는 걸 본 적이 없다

  • @user-mz2go2qv7t
    @user-mz2go2qv7t 개월 전 +4

    기자분이 존댓말과
    반말을 아주 적절하게
    쓰시네요..몇살이니?
    프로그램은 잘 봤네요..

  • @childface6327
    @childface6327 28 일 전 +22

    일반 가정을 보면 된다.
    월급받아 제일 소비가 많은 지출이 1. 집값 대출금 이자 및 원리금 상환 2. 애들 학원비 3. 기타 지출은 악착같이 줄임.
    어떻게 해야 실물경기가 살아날 수 있는지는 이미 여기에 답이 나와 있다.

    • @user-vb1us3ln8k
      @user-vb1us3ln8k 13 일 전

      명쾌한 답이네요. 미국부터 시작해서 금리가 인하되어야 할 거 같습니다.

  • @user-je3wm7jf7n
    @user-je3wm7jf7n 개월 전 +86

    가장 큰 문제는 고령화는 되어가는데, 나이 들면 일할 곳이 없다는게 문제 같습니다.
    평택시 거주중인데 공장들도 30대까지만 받는 공장, 맥시멈 40대 까지 받는 공장,
    50대 이상은 진짜 힘든 식품공장 에서나 사람 받고 나머지 분들은 갈곳이 없습니다. 택시, 택배, 청소 아니면 폐지나 고철줍기... 일자리가 없습니다.
    공장들 마다 불법체류 외국인들 많이 쓰는데 싹 쫓아내고 근로환경 개선하고 연세 있는분들의 일자리를 늘려야 합니다...
    자영업하시는 분들은 제발 말도 안되는 권리금 큰돈 내고 들어가서 장사할 생각 하지 마시고
    하더라도 안되면 몇달내내 때려치고 어떻게 나머지라도 건져서 나오세요...

    • @user-tj1ps9di3d
      @user-tj1ps9di3d 개월 전 +8

      이제 시니어들.안쓰먼
      구인 할수가 잆게
      될겁니다
      젊은 사람이 없고

    • @chopin5717
      @chopin5717 개월 전 +8

      지금은 그렇지만 30년 뒤에는 대한민국 평균 연령이 50대 중반이 됩니다. 일을 그만하고 싶어도 그만할수가 없고 70대 중반까지도 일을 해야되는 시대가 될겁니다

    • @KR-nl2sp
      @KR-nl2sp 29 일 전 +1

      맞습니다 맞고요

    • @user-lk5el9mh2e
      @user-lk5el9mh2e 13 일 전

      이거 맞다고 봅니다 외국인들 싹 다 쫒아내야합니다. 일본도 지금 시니어 많이 활용해서 저출산초고령화 이겨내려고 노력합니다

    • @user-jf3xy8cb4f
      @user-jf3xy8cb4f 8 일 전 +1

      ​@@user-tj1ps9di3d 시니어들이 설사 일을 시켜도 할 수나 있을지? 팔다리에 근력도 부족한데 ㅇㅇ

  • @user-je8gc5se3p
    @user-je8gc5se3p 개월 전 +1082

    취재하는 기자님 자꾸 반말하네요ㅜㅜ
    그렇게 할꺼면 왜 취재 하나요?
    반말하지 마세요!

    • @Asdfpopp-gi1sk
      @Asdfpopp-gi1sk 개월 전 +137

      기자 건방지네요

    • @user-ph3mf7tv4c
      @user-ph3mf7tv4c 개월 전

      😊😊 37:50 😊😊😊😊😊​@@Asdfpopp-gi1sk

    • @user-th6hp1yp3q
      @user-th6hp1yp3q 개월 전 +69

      영상 보면서 그느낌 계속 받았는데 저만 느낀게 아니엇군요 ㅋㅋㅋ

    • @noopen8282
      @noopen8282 개월 전 +53

      관상을 보면

    • @Yes12338
      @Yes12338 개월 전 +17

      정상수가 필요한부분

  • @pant0286
    @pant0286 29 일 전 +3

    코로나 이후로 모임 하던거 다 없어졌다. 동창회도 친구들도 각자도생하느라ㅠ

  • @jmhh6388
    @jmhh6388 5 시간 전

    아이구..두야 화려한 조명속에 가련진 슬픈현실들을 보니 나도 참 각성해야겟다...

  • @MSproject4004
    @MSproject4004 개월 전 +56

    굴착기 운영업합니다 현금이 안돕니다 저희는 후불제입니다 돈없다 하면 끝입니다 대출은 대출대로 많고 참담합니다 어떻게 살아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sungwooc507
      @sungwooc507 25 일 전 +2

      소송거세요

    • @MSproject4004
      @MSproject4004 25 일 전

      @@sungwooc507 아 네 소중한 의견감사하며 즉각 반영토록하겠 사옵니다^^혹시 자영업자이신가요?
      사실 말이 소송이지 해봐도 소용없는 현실이 아깝고 재판장에는 나타나지도 않는 업체사장과 관계자...현타오는건 판사가 지급하라 땅땅땅 끝이었습니다 여기서 사업하시는분들 공감하시겠지만 법원가고 시간잃고 일못하는것까지 생각해야하구요 저희는 상대방이 1년만 잠수타서 다시만나도 법적으로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라는 복잡한 심경의 내용이 있습니다^^대다수 운영하시는분들 몇백,몇천,심지어 억닥위까지 미수금있는거 봤네요 굴착기로만요! 개인사업자는 알아서 받아야하는 씁쓸한현실 선분양제의 문제 여러가지있네요

    • @user-yk5vf7kz4m
      @user-yk5vf7kz4m 23 일 전 +5

      ​@@sungwooc507 ? ? ?
      본사랑 거래했으면 바로 소송인데
      하청이랑 했기 때문에 소송도 힘듭니다.
      하청 사업자등록 말소시키면 더 답이 없어요.ㅠ.ㅠ 하청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 @jasminehan7330
    @jasminehan7330 개월 전 +34

    자영업자 너무 힘들어요. 장사 좀 되는곳 임대료는 너무 비싸고, 재료값이랑 인건비도 너무 비쌉니다. 직원 고용하면 국민연금 내주고 주휴수당도 챙겨줘야하는데 다 챙겨줘도 금방 그만둬버리네요. 재료값은 어찌나 자주 오르는지...그런데 전기료랑 가스비도 오릅니다. 코로나때 몸 갈아서 장사하며 버텨서 빚은 없지만 요즘이 코로나때보다 더 장사가 안되는것 같아요. 앞으로 경기가 더 안좋아진다는데 걱정이 많습니다

    • @cory-gd3nc
      @cory-gd3nc 29 일 전

      요즘 배달 전문점은 주방조리를 기계로 많이하더라구요,,
      한번에 조리 4~5개이상 하는걸 맞춤 제작 하기도하고, 조리로봇은 월60~120만원주고 렌탈하기도 하구요

  • @user-xp7ul7lr8z
    @user-xp7ul7lr8z 27 일 전 +1

    남에 일이 아닌 제 상황같아서 맘이 너무아픕니다.
    빛은계속늘어나고 살길은없고,뷰티업이라 회원권 땜에 돌려줄돈이없어서 폐업도 하지못하고 그저 답답합니다.더이상 대출받을곳도 없고 버티기가 힘드네요ㅠㅠ

  • @user-vs3qn9me3m
    @user-vs3qn9me3m 개월 전 +1

    가슴이 답답합니댜
    그래도 힘내시고. 일어서십시오ㆍ 뭐라 위로. 말씀드려야 할지ㆍ저도 30년 자영업하다. 나이들어. 쉬는중입니다

  • @user-cx7lm1un8z
    @user-cx7lm1un8z 개월 전 +189

    자영업자 입니다. 문제는 이거지..
    코로나 지나가면 빛낸거 다 갚을 수 있다고 빌렸는데
    코로나가 아님에도 .. 오히려 지금 더 장사가 안되니
    모든 문제가 시작인거임. 인정?

    • @ash78041
      @ash78041 개월 전 +5

      누구나다 그렇게 생각한거야 사람에마음은 누구나비슷함

    • @user-sv7ve2kz3b
      @user-sv7ve2kz3b 개월 전 +6

      빛X 빚 O

    • @JH-qr6st
      @JH-qr6st 개월 전 +16

      빌린건 본인의 선택임

    • @hot98197
      @hot98197 개월 전 +15

      코로나가 핑게꺼리가이님
      코로나때도 울동네식당은 장사잘됐음

    • @user-rl9xi8eo4x
      @user-rl9xi8eo4x 개월 전

      @@hot98197 예외적 몇가지 케이스가지고 판단해버리면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안됨,.

  • @gagamel7441
    @gagamel7441 개월 전 +65

    이윤채씨 사연은 가슴 아프네요.. 어머님 식당일 잘 돼서 빚도 갚고 가족들 모두 희망 찾기를 바랍니다.

    • @ENiNi486
      @ENiNi486 개월 전 +15

      이윤채입니다
      응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ㅠㅠ
      힘내서 빚 갚고 잘 살아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해요ㅠㅠ

    • @user-zl6dz7el2o
      @user-zl6dz7el2o 28 일 전 +2

      저도 응원드려요~~~

  • @user-of1iy8nc3u
    @user-of1iy8nc3u 개월 전 +5

    현재 한달에 순인구가 최소 -1만명 입니다 즉 한달에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최소 1만명씩 사라진다는 겁니다 이것만해도 말 다했죠? 얼른 탈출 하십쇼

  • @user-jm1ub4fi8q
    @user-jm1ub4fi8q 개월 전 +4

    자영업할거면 목숨걸고 해야 될까말까인데 할거없어서 쉽게쉽게하는것도문제..

  • @user-vm3sd5uk6b
    @user-vm3sd5uk6b 개월 전 +217

    목욕탕 리모델링 9억 미쳤다
    얼마나 벌어야 원금까지 노~!

    • @hmk2759
      @hmk2759 개월 전 +9

      9억 리모 개오바인데 어따 돈쓴거지 ㅋㅋ 부모님목욕탕 두개 운영중인데

    • @user-lq5xe3un2y
      @user-lq5xe3un2y 개월 전 +4

      대책없는거죠 ㅋㅋ 19년에 물려반아서 9억대출이라니 ㅋㅋ

    • @NoEditingDiary
      @NoEditingDiary 개월 전 +4

      그때 9억 비트, 이더, 솔라나에 각 3억씩 박았더라면 😢😢😢

    • @0319pizza
      @0319pizza 개월 전 +4

      보일러시설도 전부 교체한듯..
      엄청 깔끔 깨끗하잖아~

  • @user-vq3kv2zs3d
    @user-vq3kv2zs3d 개월 전 +260

    하긴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자영업자 비중이 너무 높다....산업 구조의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다

    • @user-od5rg5cr9g
      @user-od5rg5cr9g 개월 전 +24

      회사 비율도
      정규직 12프로
      비정규직 88프로

    • @turinoik9477
      @turinoik9477 개월 전 +32

      ​​@user-yz6jw7ki8w 일할곳이없는게아니라 노동자나 고용주나 눈이 너무 높음. 힘든거 하기싫어해서 공장같은데는 가기싫어하고 스펙은 좉나 높게잡아서 웬만한 평범한 인재들은 고용도안하는 기업이나

    • @nopregnant
      @nopregnant 개월 전 +9

      이제 만 60됏으면 웬만하면 모든 일접고(취미생활 예외) 잇는 돈으로 최대한 아껴가며 살아야함 1금융 은행에만 고이 넣어놔도.. 폐지같은 운동할겸 취미삼아 하는 일부 직종은 또 논외지만😅

    • @nopregnant
      @nopregnant 개월 전 +2

      ​@user-yz6jw7ki8w옛날엔 지금보다 직업 종류 훨씬 적엇는데도 실업 거어의 없엇죠 왜? 농경 사회라ㅋㅋ 단기간에 넘 급성장해서 땅크기는 옛날이랑 똑같은데 인구 매우 늘어버려서리.. 요지는 어느 나라건 대부분이 종사하는 직업 생각보다 적음

    • @DDDDTTTTDDDD
      @DDDDTTTTDDDD 개월 전 +6

      ​@user-yz6jw7ki8w일할 곳이 없는게 아니라 지저분하고 더럽고 힘든 일은 많은데 돈 빌러 자영업 하러하지 이런 일 안하려 하니 문제지. 누군들 이런 개같은 일 하고 싶겠냐? 그래도 먹고 사려니 해야지

  • @user-ck4fs9ue3y
    @user-ck4fs9ue3y 개월 전 +5

    소주한병에 5~6천원인데 집에서 먹으면 1500원이면 먹으니 집에서 먹지요.
    소주값도 한몫했지요
    내건물 장사가 아니면 힘드네요.

  • @AOMG-kim
    @AOMG-kim 개월 전 +252

    자영업자 비율이 20프로입니다
    미친나라임
    5명중 하나가 장사한다는거임

    • @user-od5rg5cr9g
      @user-od5rg5cr9g 개월 전 +19

      27프로정도요

    • @user-sn6zc4fs5s
      @user-sn6zc4fs5s 개월 전 +9

      품앗이 하듯 자영업자들끼리 사고 팔고 변두리 한적한곳마저 식당 커피숍 찾기 어렵지 않으니 확실히 비정상이긴함

    • @user-eo8vv9ql9d
      @user-eo8vv9ql9d 개월 전 +4

      5명중 한명은 해야되지 않나요? 5명다 안하면 누가 팔아요

    • @nopregnant
      @nopregnant 개월 전 +7

      최근에 20 깨졋답니다 16.6 즉 6명중 1명꼴로 가고잇음 아마 2030쯤엔 8명중 1명꼴인 12.5까진 내려갈거 같아요

    • @user-vp2tw4rs7l
      @user-vp2tw4rs7l 개월 전 +6

      ​@@nopregnant 우리나라 평균 나이가 46세 정도임. 이미 고령화 국가이자 나이때가 높을 수록 인구가 많은 세대임. 앞으로 최소 20년간은 자영업은 꾸준히 도전한다는 예측임

  • @michaelchoi2067
    @michaelchoi2067 개월 전 +38

    모든 국가 보상의 기준은 세금 납부 실적에 근거해서 하는것이 맞다 현금 거래하면서 세금 적게 내고 탈세할때는 좋았을 것이지만 이렇게 어려운일이 닥치면 보상의 기준이 세금납부기준이다 본인들이 이만큼 벌었다고 스스로 신고했기때문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는것이다 그동안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한 사람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야한다 성실하게 납세하는 사람들이 피해보지 않는 사회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다

  • @user-nm6ft7zf1i
    @user-nm6ft7zf1i 2 일 전 +1

    현직 자영업자 입니다 팩트입니다 ~!!

  • @magaTT
    @magaTT 22 일 전 +1

    06:30 안산의 한 번화가라고 하셨는데 저기 솔직히 번화가 아니고 먹자골목도 아니에요...
    그냥 주택가 상권이에요
    저 근방에서 번화가는 신안, 태영 아파트 있는 먹자골목 쪽입니다.

  • @user-le4rl3oh4q
    @user-le4rl3oh4q 개월 전 +59

    목욕탕은 솔직히 힘든 자영업 현실과는 조금 다른 얘기...예전에야 없이 살고 온수가 귀했으나 지금 샤워실 없는 집이 없으니..구시대업 취재가 맞지 국내 자영업 현실 논할 주제는 아닌거 같은데

  • @ariamaschera6610
    @ariamaschera6610 개월 전 +120

    1995년도에 이태리에 유학을 갔었는데 내가 보기에 나름 상권이 괜찮은 거리1층에 상가는 상점 하나 밖에 없고 다 가정집 이길래 이태리 친구에게 여기는 장사할만 한데 건물주가 1층을 상가로 안하고 가정집으로 세를 주냐고 물어보니~~~
    그 거리도 30~40년 전에는 상가거리 였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도 20~30년 후에는 지금 자영업자 비율이 반이상 줄어들거라 예상 합니다.
    단순 빼기 하면 안됩니다.
    지금 자영업하고 있는 분 들의 50%만 살아 남는게 아니고 5%정도 살아 남고 새로운 트랜드에 맞춰 창업하는 새로운 자영업이 살아남겠죠~~~
    젊어서 흥청망청 쓰지말고 퇴직후 함부로 창업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jkhty
      @jkhty 개월 전 +3

      흥청망청과 함부로 라는 말이 참 흥청망청 함부로 들리네요. 그러고싶은 사람 없을겁니다.

    • @ariamaschera6610
      @ariamaschera6610 개월 전 +26

      @@jkhty 무었이 님을 발끈하게 만들었나요?
      내 나이 지금 60
      내 친구들 보고 있으면 안타까운 일들이 너무 많아요
      젊을때 저축 안하고 해마다 여행다니고 수입보다 많이쓰다가 좋은직장 은퇴하고
      지금 노가다,수위,경비원 하는 친구 여럿 있습니다 그 친구들 공통으로 하는 얘기가 일이 힘든게 아니라 무시받고 천대받는게 너무 힘들다 하네요 흥청망청 이라는 말이나 함부로 라는 말이 그렇게 험한말이 아닌데 이렇게 발끈하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40대 에는 수입은 좋치만 재산은 아직 많치않고 일하느라 시간도 없기도 하고 해서 부동산에 관심이 적지만 니이가 50대 후반에 들어서면 모아논 재산은 좀 되는데 수입이 없어지거나 줄어들면 장사를 하거나 수익형 부동산에 눈을 돌리죠~~~
      이때 기다리는게 부동산 부로커들~~~
      분양 잘못 받아 평생 모은돈 다 날리고 대출받아 이자 4~500씩 내면서 나무 힘들다 호소하는 친구들 많아요~~~
      님 아직 어리다면 저축 많이하고 미리미리 투자 공부해서 사기당하지 말고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세요~~~

    • @user-mm8hp4ue2m
      @user-mm8hp4ue2m 개월 전

      @@ariamaschera6610 능력에 비해 욕심부리니까 그런거지 60먹나 20대나 먼차이냐 생각이 글러먹은거지

    • @ttmmt6370
      @ttmmt6370 개월 전 +5

      ​@@jkhty틀린말 하나도 없구만 왜 발끈하시지??? 주변에 젊은애들 흥청망청 쓰는거 안보이시나?? 연금저축펀드 한달에 30만원씩 넣으라고 그렇게 가르켜줘도 돈없다고 안넣고 주말마다 쳐 캠핑가고, 캠핑 갈 때 차 좁다고 차 알아보는 인간들이 지천에 널렸으며. 동생같아서 연금넣으라고하면 그건 미래의 내가 알아서 하겠죠라는 개소리중의 개소리를 지껄인다

    • @user-zl6dz7el2o
      @user-zl6dz7el2o 28 일 전 +1

      아 넘 지혜로우시다~ 이런 형님 있었으면 삶이 더 평안할텐데요^^

  • @user-cl8fr5tt8y
    @user-cl8fr5tt8y 26 일 전 +4

    내돈으로 장사할수 있어야 자격있다고 본다~
    빚내서,대출에 의지해서 장사한다는건 아주 위험한 장난이다,최저의 자격조차 없다

  • @user-kc4dj2ef9q
    @user-kc4dj2ef9q 26 일 전 +2

    현재는 코로나시기보다 더 힘든것같다

  • @user-dl4nz5rg9h
    @user-dl4nz5rg9h 개월 전 +332

    장사나 한번 해볼까? 하는 경우 그냥 공장 들어가세요~

    • @MyWay-zu4go
      @MyWay-zu4go 개월 전 +24

      공장 가든지 차라리 이마트에서 청소부하는게 훨 낫다고 보여짐.

    • @user-yn7dd3uy2y
      @user-yn7dd3uy2y 개월 전 +34

      공장 쉽게 생각하는데..외국인들이 많아서 . 같이 일하려면 자존심 버리시고 해야됩니다. 중국인 관리자 하는 사람도 많아요 ..같은 한국사람이 관리자면 스무스하게 일할거 같은데 .. 차별도 받을수 있다는점 참고 하시고 오래된. 외국인들한테 ..인사도 잘해야합니다. 골때리죠 ㅋㅋㅋ

    • @user-hd7xz2dy7b
      @user-hd7xz2dy7b 개월 전

      경험담임 ?@@user-yn7dd3uy2y

    • @user-xu2gl2ir2y
      @user-xu2gl2ir2y 개월 전 +11

      @@user-yn7dd3uy2y
      이거 정말 맞아요
      진짜 심각해요 에혀 ㅋㅋ

    • @user-nq2oj1fs7b
      @user-nq2oj1fs7b 개월 전

      🏭 이 속편해요

  • @rose45232
    @rose45232 개월 전 +22

    아기엄마 힘내세요!!!
    주변에 살면 도와드리고 싶네요~
    꼭 좋은 날 있을거예요~~

    • @ENiNi486
      @ENiNi486 개월 전 +10

      본인입니다
      응원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많은 힘이 됩니다
      좋은날 기다려볼게요ㅠㅠㅠ

    • @user-st4fo5yd1p
      @user-st4fo5yd1p 개월 전

      하루하루 지옥같지만 아이 웃음 3분 행복으로 견뎌지더라구요 힘내세요^^ 응원합니다​@@ENiNi486

  • @chonglee46
    @chonglee46 9 일 전

    힘내세요 ! 아픈 현실이에요😢

  • @th-su4qj
    @th-su4qj 27 일 전 +2

    진짜힘들다
    사는게
    힘을내고싶은데
    자살생각도 하루수십번드니

  • @user-ls7vs9dw1c
    @user-ls7vs9dw1c 개월 전 +34

    목욕탕 리모델링에 9억이나 들이는 게 이해가 안되네.. 리모델링하면 9억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 건가? 코로나 아니었어도 목욕탕 가는 인구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거 같은데...

  • @CMH.259
    @CMH.259 개월 전 +175

    리모델링 9억...
    6개월뒤 고로나..
    밥이 진짜 코로나온다

    • @Faith_Wish_Love
      @Faith_Wish_Love 개월 전 +21

      합격 목걸이 준다

    • @DG_1224
      @DG_1224 개월 전

      고로나? 고라니?

    • @CMH.259
      @CMH.259 개월 전 +1

      ​@@Faith_Wish_Loveㄴㄴ 쑈미더머니

    • @HH-gm6jw
      @HH-gm6jw 개월 전 +2

      난 요즘 장사가 진짜 너무 잘된다...

    • @KiBok861
      @KiBok861 15 일 전

      ​@@Faith_Wish_Loveㅋㅋㅋ

  • @citiboy1030
    @citiboy1030 23 일 전 +2

    울나라에 이리 힘든 사람에 많은데 내가 본 바로는 거리에 음식점에 사람들이 가득하고 외제 수입차 신형이 수없이 돌아다니고 해외여행은 공항이 미어터지듯 가더이다 정말 아이러니하지 아니한가…????

  • @mwo2610
    @mwo2610 28 일 전 +4

    부동산 거품따른 부작용임... 이자내느라 소비할 돈이 없는데다가....공공요금상승으로 요가 전기요금 가스요금 비상식적

  • @eugenekim6829
    @eugenekim6829 개월 전 +141

    소상공인 취업지원 상담해보면...월200~250받고 회사에서 정해진시간만큼 일하는걸 싫어하는분들이 정말 많았음.
    작년1년동안 400명 상담했는데 그돈받고 일할꺼면 다시 재창업하겠다는 마인드

    • @user-po5qm8bl4e
      @user-po5qm8bl4e 개월 전 +5

      이해안감

    • @user-dp5sb3lr9m
      @user-dp5sb3lr9m 개월 전 +4

      그러다 노후에 폐지 줍겠네

    • @nexfitkorea7678
      @nexfitkorea7678 개월 전 +15

      3~4인 가정 가장한테 200~250만원 받고 회사에서 일하라고 하면 그게 어려움... 그런 직장이 비전이 있는곳도 아닐테고 자녀 양육을 하는데 제약은 생기고 투잡쓰리잡도 뛰기도 어려워짐...
      차라리 자영업은 200만원 못벌면 중간중간 애들 케어할 수도 있고 시간쪼개서 부업이라도 뛸 수 있으니 울며겨자먹기로 자영업계속 하는거임... 어떻게 계속 하다보면 언젠가 경기가 나아질 수 있다는 막연한 기대라도 있으니...

    • @imuonkim8107
      @imuonkim8107 개월 전 +1

      @@nexfitkorea7678 그렇죠 늘 그렇듯 강자생존 시대 입니다. 나죽는다가 아니라 살아남아야 하는데 말이죠. 생각을 바까야죠 살려면.아니면 없어지던지

    • @user-rw7qc8kw5k
      @user-rw7qc8kw5k 개월 전 +1

      자영업하면 근무시간은 거의 2배로 늘고 월급 받을 때보다 더 저축하는 것도 아님. 복지도 없고

  • @user-pf4ed8yn5g
    @user-pf4ed8yn5g 개월 전 +219

    이 피디는 왜 계속 반말이야 방송 하려면 이것 부터 고쳐라 아님 피디를 바꾸든가 제목만 옛날 꺼로 바꾸면 다냐 KBS 진짜 짜증나네

  • @user-iz2vx9en1l
    @user-iz2vx9en1l 29 일 전

    자영업자들의 힘듦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참으로 걱정입니다.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 @user-lv2yy4xg7j
    @user-lv2yy4xg7j 개월 전 +3

    노래방 너무 비싸긴함 선릉쪽은 시간당 4만원에 소주 한병 만원에 판다해서 걍 코인노래방감

  • @user-kl7gw6uj1b
    @user-kl7gw6uj1b 개월 전 +67

    직장 다니면서 결혼 안하고 혼자서 자기 몸뚱아리나 건사하면서 사는 게 장땡인 시대인 듯 합니다. 아프면 그냥 소리 소문없이 앓다가 없어지는 거고..

  • @user-uc2zq1if3x
    @user-uc2zq1if3x 개월 전 +442

    피디인가 기자인가 왜 반말함??? 당신이 뭔데
    뭐 좀 되냐??? 어처구니가 없네

    • @hey-onjee5340
      @hey-onjee5340 개월 전 +50

      진짜 듣기 싫어요. 반말섞어쓰는것! 그것도 기자라는 사람이

    • @wizard082
      @wizard082 개월 전 +47

      @@hey-onjee5340가정교육이 안되서 그런듯 그래도 기자면 배울만큼 배운직업인데 페드립이 아니라 이건 가정교육임😂😂

    • @user-bb8qe6lp9r
      @user-bb8qe6lp9r 개월 전

      인간 말종!
      싹아지 ㅈㄴ 없음

    • @user-gu6kz7tf6x
      @user-gu6kz7tf6x 개월 전

      엠비씨는공영이아닌 민영방송국.. 말도원래상스럽게했음.좌파방송인데뻔하지

    • @user-vr2wn2sn2e
      @user-vr2wn2sn2e 개월 전 +12

      ㄹㅇ .. 댓글 또 불편러인가 했는데 심각하네 들어보니
      그냥 99퍼가 반말에 하대...

  • @user-vk9xb4bp8b
    @user-vk9xb4bp8b 개월 전 +17

    정년퇴직하고 엄청 준비해서 퇴직금 60% 투자해서 호프집 차렸으나 4개월만에 코로나 발생 고민끝에 바로 영업 정지후 20개월만에 폐업 정말 잘한건 영업 정지해서 그나마 대미지 조금받았음 지금은 마트 편의점 파트타임으로 월 300만원 버는데 세상 속편함

  • @user-bn1hz6zg6w
    @user-bn1hz6zg6w 7 일 전 +1

    코로전에 시작해서 코로나 끝나고 6년 운영중인 피자집 접었습니다..
    천만원 시설비 받고, ... 몇천만원 개털렸지만, 언능 결정을 내렸고,
    지금은 알바하니깐, 훨 나아요

  • @user-xq5et4bm9q
    @user-xq5et4bm9q 개월 전 +117

    비좁은 나라에 편의점 점포수가 6만개가 넘는다는데 이것부터 말이 안됨

    • @Dongwon-ql6fk
      @Dongwon-ql6fk 개월 전 +1

      그나마 살아남는게 편의점과 카페니까 그런거임요

    • @user-vv1yu5be9h
      @user-vv1yu5be9h 개월 전 +1

      편의점 카페 구조조정심하게 될거임

    • @andrprnfma
      @andrprnfma 개월 전 +7

      그래도 편의점이 진짜 은근 방범 역할 잘 해줬는데.. 편의점은 안 없어졌으면 좋겠다

    • @cafecoffee1056
      @cafecoffee1056 개월 전 +2

      @@andrprnfma 진짜 이거 맞음. 요즘처럼 저녁장사없는 경우 밤거리 정말 어두워졌는데 편의점 하나 있으면 심리적으로 든든함. 괜히 음료하나 사서 나옴ㅎ

    • @user-qz7zj6ut2s
      @user-qz7zj6ut2s 개월 전

      집앞 편의점들은 없어지기 어려움 ㅋ 1인 가구는 늘어나니.. ㅎㅎ 아무리 쿠팡이 대세라도 즉시 필요한 쓰레기 봉투, 담배, 술 등등은 무조건 사야하니 편의점은 무조건 가게 되있음 ㅋ

  • @yoyokore6989
    @yoyokore6989 개월 전 +63

    안되는 가게 부여 잡고 가족들 몇이나 투입되서 빚지는것보다 최저 받고 일다녀도 빚은 없는게 낫지 않으려나..

    • @user-md1kl5ou8f
      @user-md1kl5ou8f 개월 전 +2

      최저 받고 일할때도ㅈ없어요 그게 문제죠

    • @mjst98
      @mjst98 개월 전 +4

      ​@@user-md1kl5ou8f힘든일이라도 해야 먹고살죠
      중소기업, 공장, 건설, 농어업등

    • @user-oe5jq8ss4y
      @user-oe5jq8ss4y 개월 전 +4

      사장놀이 주변 시선때문에 근로노동 못할걸요?

    • @user-oe5jq8ss4y
      @user-oe5jq8ss4y 개월 전

      ​@@user-md1kl5ou8f아직 많아요 조선소 쿠팡 물류 반도체공장 노가다

    • @user-uw3no2ns9v
      @user-uw3no2ns9v 개월 전 +1

      팔려야 관두지

  • @user-qk6pl3rf3q
    @user-qk6pl3rf3q 4 일 전

    코로나전 사먹던가격이 코로나 후 부담되는 가격이 되었으니 팔릴리가....물가, 공공요금 다 올라서 이해도 되는데 소비자들 상황도 말이 안되게 변함....휴...

  • @gomzii
    @gomzii 개월 전

    자영업자 분들 힘내십시오.

  • @user-ef7rl9nk5l
    @user-ef7rl9nk5l 개월 전 +42

    본인들 돈벌려고 대출받아 영업하는데 장사 안되는게 누구탓인가요? 모든 책임은 본인몫이니 신중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user-xw4ue2sq5w
    @user-xw4ue2sq5w 개월 전 +98

    지원금 받을떄는 아무말 안하고 잘 받아놓고 이제와서 받지 말았어야했나.. 이러는거 참...

    • @jeromegood1444
      @jeromegood1444 개월 전 +4

      부작용 좀 빡센 마약성 진통제 같네요. 당장 죽어가는 환자 살릴때는 써야되고 받는 입장에서도 좋지만 나중에 감당이 안되는게

    • @user-rr6kn9jo8t
      @user-rr6kn9jo8t 개월 전 +1

      돈 빌려 집사고 차사고 해외로 골프치고 돈 물 쓰듯이 펑펑 쓰고 어깨힘 빡주고 다니더니...주변인들 에게 빚 내어 집 안사면 바보라고 그리 훈계 하고... 대출받아 집사라고 빚도 자산이라고 부추기고 대출 홍보 하더니 뭐 야 재산 어따 빼돌린거니? 죽는소리 하지말고 숨겨논 자산으로 빚 갚아라 파산신청 하지말고 세금 낭비 하지 마십다 정부도 자꾸 자양업자 도와주시지 마시길요.

  • @user-xb4wo6dn1b
    @user-xb4wo6dn1b 24 일 전 +1

    어떻게든 벌어야하니 잔반 재활용 중국산 식재료가 필수가되겟죠.. 그러니 고객들은 이용안하게되고...

  • @user-zh3ym4bl5c
    @user-zh3ym4bl5c 개월 전 +1

    코로나대출 6.8%이자 내고있습니다
    은행의 노예가 된거같아요ᆢ힘들어요ᆢ

  • @user-ur9qi2fg8f
    @user-ur9qi2fg8f 개월 전 +309

    자영업이 망하고 위험한 이유중 하나가 쿠팡 때문에 완전히 시장의 대혁명 패러다임이 바뀌어버림..ㅠ 가격도 저렴하고 세상에 밤 11시반에 주문해도 바로 다음날 새벽 5시에 자고있을때 배송오는데가 어디있겠습니까.. 옥션에서 배송 2박3일 걸리는 제품 쿠팡에서 불과 6시간만에 자고 일어나니 문앞 배송온거 보고 완전 놀래버림.. 온갖 물건들 온갖 특수 식자재들 소분까지 다 집 문앞까지 배송이 되는데.. 쿠팡때문에 집 바로 앞 마트 편의점에도 귀찮아서 안가는 세상.. 그나마 미용실 세탁소 이렇게 반드시 특별한 손 기술이 필요한 (진입장벽이 높은. 즉 힘든) 소수의 자영업이 아니면 솔직히 너무 위험하고 다 망합니다.. 부동산 쪽으로도 상가점포 이런거 매매 위험해요.. 차라리 소형아파트를 사지.. 어쩌겠어요 시대가 변해가니 맞춰서 생존 살아야지요.. 옛날 90년대만 해도 대한민국에 비디오가게가 전국에 무려 3만5천곳이 있었을정도로 번성하고 잘나갔었는데 지금은 아예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린것처럼..

    • @user-dl4nz5rg9h
      @user-dl4nz5rg9h 개월 전 +37

      자영업이 망하는 이유는 능력이 없어서임

    • @user-be9pt7cp1d
      @user-be9pt7cp1d 개월 전 +17

      그러쵸 시대에 적응하며 살아야됨..

    • @user-si2yi2po9d
      @user-si2yi2po9d 개월 전 +23

      @@user-dl4nz5rg9h 회사나 다녀. 아는척 하지말고. 아? 회사는 다니냐? 그냥 쉽니다는 아니고?

    • @user-dl4nz5rg9h
      @user-dl4nz5rg9h 개월 전

      @@user-si2yi2po9d 발작하네ㅋㅋ 공장 들어가라

    • @ssamj777
      @ssamj777 개월 전 +4

      @@user-dl4nz5rg9h ㄴㄴ 우매해서 그래

  • @tkchoi8586
    @tkchoi8586 개월 전 +3

    집세가너무비싸서 상가집세를많이내려야 운영합니다 세입자가 있어아 주인도있다

  • @harleygirlginayu7714

    우리나라 그작은 면적에 서비스 자영업 포화 상태라서 사회구조상 어느정도 정리가 되야할 타이밍 이겟지요

  • @user-nl3sr5yp3l
    @user-nl3sr5yp3l 개월 전 +31

    경기나 물가 영향도 있지만 시대가 소형 점포는 정리되는 쪽으로 가고 있죠. 코로나 때 방역정책 상 강한 통제를 한 이후로 라이프 스타일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어요.

  • @jungkim6883
    @jungkim6883 개월 전 +594

    프로그램은 좋은데, 취재하는 자는 기본이 안됐다. 말투가 반말이네.

    • @user-lc8vv6bm2y
      @user-lc8vv6bm2y 개월 전 +61

      그러게요 저런말투 재수없음

    • @jae2796
      @jae2796 개월 전 +1

      ❤영세 자영업,전세,계,고수익 투자,고리 자금대여,다단계.고수익 목적 자기자본 투자,명의대여(대포차,대포통장,대포폰,바지사장 등),피싱범에게 현금전달,전화.싸이트만 믿고 비대면 계좌송금,비대면 대출받음 등 하지말라고 하거나 위험성이 높다고 수십년,수백번을 방송,경고해도 막가파식으로 하는 인간들은 구제불능이다❤

    • @user-uw4zx3hl7i
      @user-uw4zx3hl7i 개월 전 +22

      미디어 꼰대 일수 있죠

    • @user-fy5jf2yh3d
      @user-fy5jf2yh3d 개월 전 +40

      싸가지 없는거지 일상이 저럴듯

    • @always22_63
      @always22_63 개월 전 +8

      자영업자 걱정하지말고 최저임금 받는 노동자 서민들이나 걱정해라
      최저임금 올리라고 촉구하고
      원래 자영업은 개업 폐업 반복하면서 게속 성장하고 발전하는거다

  • @user-jw6es3rr1v
    @user-jw6es3rr1v 개월 전 +3

    국회의원이나 공직자들도 힘 들려나...

  • @user-rn6we3kw8x
    @user-rn6we3kw8x 26 일 전 +2

    요즘 전국 돌아다니는데요
    임대가 너무 많이 보입니다
    ㅜㅜ

  • @byeedo
    @byeedo 개월 전 +191

    예견됐던 현상입니다.
    높은 집값은 높은 임대료로 이어졌고 매매와 임차료의 지불로 내수로 들어갈 자금이 빠지고 ,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사회적 현상으로 물가가 급등해도 중소기업들은 임금을 올리지 못 하고 근로소득자들은 허리띠를 졸라 맵니다.
    곧 더 최악의 상황이 다가올 것 입니다.

    • @user-jt2zo8jy2l
      @user-jt2zo8jy2l 개월 전 +12

      애초에 자영업수가 많은것도 한목함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걸 의미하기도 하고 근데 수요가 끊키니까 저렇게 되는거임 인구밀도과다현상임

    • @owleyez
      @owleyez 개월 전 +11

      자영업자수가 인구수 대비 너무 많습니다. 550만명. 대략 열명 중 한명이 자영업을 하는거에요.

    • @user-sb8qn7zy9s
      @user-sb8qn7zy9s 개월 전 +13

      ​@@user-df7qz4bx6d대기업 위주에 세금 깍아줘서 이렇게 된거 같아요? 진짜 학교 다닐때 공부도 안했고 세상 볼줄 모르고 살면서 불평 불만 많을것 같다는게 딱보이네

    • @user-jf1cl8ms1h
      @user-jf1cl8ms1h 개월 전

      ​@@user-df7qz4bx6d 좀 더 생각해보세요

    • @user-jo8ox7dg5m
      @user-jo8ox7dg5m 개월 전 +9

      일자리가 줄어든것이 자영업자 늘어난 이유중 제일 큰듯 합니다.
      허리띠 졸라맬수록 악순환이에요.
      서민이 돈을 써야 경제가 활발해지는데 답답하네요

  • @PostNemo
    @PostNemo 개월 전 +30

    부동산에서 미래세대가 먹을 몫까지 몽~땅 현재로 끌어와서 소수가 부를 독점해버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기도 그 부를 독점한 소수에 끼어보려고 부채 왕~창 끌어다 티켓 끊었으니 빚 갚아야지 소비에 쓸 돈이 있겠나??? 그 전부터 인구 대비 자영업자가 너무 많다고 했었는데 소비력마저 떨어졌으니 전반적으로 자영업자가 잘 될리가 있겠나? 오로지 소~수 특별한 케이스만 성공하지 다수의 평범한 자영업자는 미끄럼틀 흘러내리듯 매출이 계속 흘러내릴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