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K] 등재되면 끝? 세계유산도 관리 안 하면 제외 / KBS 2021.07.21.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7. 19.
  • 세계유산은 후손들에게 물려 주어야 할, 모든 인류에게 '보편적 가치'가 있는 자산인데요. 한번 세계유산에 등재됐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며 지위를 박탈당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올해는 2건이 제외 대상에 올랐습니다.
    [리포트]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이집트의 피라미드부터 중국의 만리 장성과 영국의 왕립 큐식물원까지.
    전 세계에는 1,100여 건의 세계유산이 등재돼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매년 새로운 유산 목록을 정하는데, 가치가 상실될 위험에 처한 유산도 지정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나 무분별한 개발, 전쟁 등으로 보편적 가치가 훼손된 경우인데요.
    올해는 2건의 '세계유산'에 대해 지위 박탈이 제안됐습니다.
    탄자니아의 '셀루스 동물보호구역'과 영국의 '리버풀 해양 상업 도시'입니다
    [메치타일드 뢰슬러/세계유산위원회 : "세계유산 제외는 매우 급진적인 조치이며, 실제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1982년 세계유산이 된 탄자니아의 셀루스 동물보호구역은 밀렵이 크게 늘며, 제외 대상에 올랐고요.
    2004년 세계유산이 된 영국 리버풀 해양 상업 도시는 항구 재개발 사업때문에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18~19세기 세계 무역 중심지였던 리버풀 해양 상업 도시는 근대식 건물과 부두가 잘 보존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는데요.
    21세기 들어, 리버풀 시가 항구 재개발을 시작하며 고층빌딩이 경관을 해쳐, 위험에 처한 세계 유산으로 분류됐습니다.
    [메치타일드 뢰슬러/세계유산위원회 : "우리는 수년 동안 리버풀 시와 대화를 나누어 왔지만,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목록에는 모두 7건이 올라왔습니다.
    세계 최대 산호초 지대인 호주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가 그중 한곳인데요.
    기후변화 여파로 배리어 리프의 산호초가 심각하게 훼손됐기 때문입니다.
    관광 사업에 막대한 타격을 우려한 호주 정부는 유네스코 결정이 부당하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수산 레이/호주 환경부 장관 : "결정은 적법한 절차 없이 내려졌습니다. 보고서만을 토대로 했으며, 최신 데이터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기후변화와 과도한 관광으로 인해 문화 유산이 손상될 위기에 처한 이탈리아 베니스도 대상인데요.
    이 밖에도 지진 피해를 본 네팔 카트만두 계곡과 화산 폭발로 훼손된 러시아 캄차카 화산, 재개발이 이뤄진 부다페스트의 부다 성 지구와 다뉴브 강둑 등도 위험에 처한 세계 유산으로 권고됐습니다.
    [메치타일드 뢰슬러/세계유산위원회 :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은 난파선 목록이 아니며 정부를 곤란하게 하려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전 세계가 보호를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까지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엔 53건이 등재됐고, 세계유산에서 제외된 사례는 오만의 아라비아 오릭스 보호지역과 독일의 드레스덴 엘베 계곡 2건뿐인데요.
    지난해 코로나1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세계유산 #등재 #박탈위기

댓글 • 526

  • @shira3518
    @shira3518 2 년 전 +3245

    일본의 군함도는 왜?? 포함을 안하는데?? 약속을 어겼으니 당연히 취소시켜야지..

    • @user-er1zr8re9p
      @user-er1zr8re9p 2 년 전 +403

      결론 : 유네스코가 일본에게 돈을 먹었다라고 추정을 할 수 있다

    • @dongtube5117
      @dongtube5117 2 년 전 +65

      @@user-er1zr8re9p 돈을 쳐먹었으니깐그렇죠 ㅋㅋㅋ

    • @HIRIT08
      @HIRIT08 2 년 전 +49

      @@user-er1zr8re9p 일본 돈 많이 받으니까요

    • @user-gy4er5oy8x
      @user-gy4er5oy8x 2 년 전 +30

      리버풀시랑도 많은 대화했다니까 군함도도 일본이랑 얘기좀하다가 안되면 취소할듯

    • @user-bg4gi9vu1r
      @user-bg4gi9vu1r 2 년 전 +1

      @@user-er1zr8re9p 1

  • @MrSajutong
    @MrSajutong 2 년 전 +1785

    군함도 세계유산자격박탈 필요.

    • @chu_ra_i_mincho
      @chu_ra_i_mincho 2 년 전 +14

      이 글에 엄지를. 👍

    • @user-em6tq6qu1l
      @user-em6tq6qu1l 2 년 전 +15

      맞아요 군함도 탈락

    • @user-xl3bb9sm6j
      @user-xl3bb9sm6j 2 년 전 +49

      오히려 우리나라 사람들을 착취한 것에 대한 증거로 남겨야 된다고도 생각됩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군함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나가야 합니다.

    • @R_mmnsn
      @R_mmnsn 2 년 전 +15

      유네스코 범죄유산

    • @user-hm4lu2zf2n
      @user-hm4lu2zf2n 2 년 전 +10

      이미 약속을안지켜서 수정권고가들어갓고 수정안하면 박탈도 고려라고했엇죠...

  • @kmc7787
    @kmc7787 2 년 전 +1234

    각종 비리와 돈으로 세계유산을 일본이 등재한 군함도를 당장 취소하라 약속도 어기고 하나도 관리도 안되고 인권을 철저히 짓밟고 개같이 부린 아픔이 있는 군함도는 당장 취소하라

    • @__.-_
      @__.-_ 2 년 전 +7

      그냥 취소하면 되냐? 부정적 유산으로 바꿔야지

    • @mdcl6487
      @mdcl6487 2 년 전 +1

      뇌피셜로 지껄이는거 역겹다

    • @renat.1341
      @renat.1341 2 년 전

      최소 시키고 싶으면 로비 꽂으라고 아 ㅋㅋ 이걸 못 알아먹네

    • @kmc7787
      @kmc7787 2 년 전 +1

      @@mdcl6487 개솔

    • @kmc7787
      @kmc7787 2 년 전

      @@renat.1341 개솔

  • @isuy7892
    @isuy7892 2 년 전 +319

    군함도를 제외하라는 의견이 많은데 군함도는 경우가 완전히 다름.
    일단은 역사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시설이라고 그 시설이 가진 다른 가치가 부정되거나 그 이유로 유네스코 등제가 불허되는 경우는 없다는걸 알아야함. 따라서 군함도가 가진 일본 근대 산업혁명에 얽힌 역사와 건물 자체의 가치 등을 고려하여 유네스코에 등제한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음. 이걸 일본과의 관계를 이유로 박탈하라하는건 그냥 반달리즘일 뿐임.
    문제가 되는건 유네스코와 일본이 일제강점기 당시의 군함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 있음. 군함도는 아우슈비츠와 달리 '사건'이 아닌 '시대'를 등재 이유로 삼았는데 상술했듯 산업화를 상징하는 곳이라 시대가 들어간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만 사건을 넣지 않으면서 강재징용건은 언급 조차 하지 않았다는 문제가 생긴거임.
    일본이 약속을 어겼다 아는 사람도 많은데 일본은 한국이 유네스코 등제를 막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강제징용이 있었던 사실을 인정하겠다 한거라 우리 입장에서는 비열하지만 인정만 하고 세계에 그런 문화재로 강조하겠다 한적은 없다며 그냥 언급 자체를 안하는 꼼수를 쓰고 있는 상황임. 애초에 강제성이 없는 계약이었으니 저런 꼼수로 가볍게 피해버린거지. 이건 한다 해놓고 안하는 일본도 문제지만 계약할때 일본이 강제징용건을 제대로 명시하도록 강제성을 부여하지 못한 우리 실수가 근본적인 원인이기도 함.
    그럼 유네스코는 뭘 하고 있냐? 유네스코가 일본 돈을 잔뜩 먹어서 방관하는걸로 알려져있는데 일본의 후원금이 굉장히 큰건 맞지만 후원금이야 뭐 자기 마음대로 내는거고 돈 많이 주는 쪽에 더 신경을 쓰는건 당연한 일이니 이게 문제가 되는건 아님. 다만 이걸 이유로 원칙에 예외를 두면 이제 형평성 논란이 붙는건데 일본은 징용사실에 대해 말은 안하는 일종의 회피를 쓰거나 언급을 하더라도 좋은 대우를 받았던 특수한 사례나 원칙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묘하게 역사 왜곡을 피하고 있어서 강력한 제재의 명분이 없는 상황이라 그런거지 딱히 유네스코가 일본의 편을 일방적으로 들어줬다 보기는 어려움. 도리어 2021년 7월에 유네스코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유감을 표하기까지 했는데 외교적 수사에서 유감은 매우 부정의 의미나 다름없으므로 지금의 일본이 하는 장난질을 멈추라고 대놓고 지적한거나 다름없음. 그러니 유네스코의 대응이 좀 미적지근하다 불평할 수는 있겠지만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는거임.
    이런 이유로 일본이 계약을 어겼다, 유네스코가 친일행위를 한다, 군함도의 문화유산 지위를 박탈해야한다의 3가지 주장은 잘못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주장임을 알 수 있음. 진정으로 군함도 관련 이슈에 힘을 보태고 싶다면 이렇게 무지성 헛소리해서 일본 극우들에게 비웃음당하지 말고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해서 말할 필요가 있음.
    그리고 지금 영상은 군함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이슈임. 지구온난화로 소멸 위기에 놓였으니깐 박탈당할 수 있다고 말한거라 군함도는 왜 박탈 안하냐 하는건 진짜 멍청한 소리임. 군함도가 해수면 상승으로 물에 잠기는것도 아니고 갑자기 박탈을 왜해? 무슨 의도인지는 알지만 좀 더 지성있는 대화를 추구하는게 옳지 않을까?

    • @Kei-man
      @Kei-man 2 년 전 +48

      맞는말 임...
      그냥 아무데서나 반일감정으로 쑤셔보려고 하는 얼간이들은 그냥 피해의식에 찌든 애들임.

    • @rooosisii7439
      @rooosisii7439 2 년 전 +22

      그저 죽창가 부르는 중 ㅋㅋㅋ 우리도 돈 많이 벌어서 일본을 이기자! 이게 정상적인 마인드 아니냐? ㅋㅋ

    • @joungrdoh4821
      @joungrdoh4821 2 년 전 +3

      맞는 말이네요

    • @user-lc3kz1qo2l
      @user-lc3kz1qo2l 2 년 전 +5

      배우고 갑니다

    • @ashinayo6944
      @ashinayo6944 2 년 전 +2

      이게 맞다..근데 좋아요는 누르지 말자..이 댓글 뜨면 또 잼민친구들이 와서 욕 엄청 하고갈꺼다...

  • @ryu2151
    @ryu2151 2 년 전 +274

    군함도는??

    • @mustafahassan5913
      @mustafahassan5913 2 년 전 +8

      관리는 잘하나보지 😑

    • @user-qj6et3su5o
      @user-qj6et3su5o 2 년 전 +5

      얼마 안되어서 제외대상이 아님 한두어번 더 경고 받음 나가리 될거 같은데

    • @user-qj6et3su5o
      @user-qj6et3su5o 2 년 전 +2

      @P G 그 관리가 유네스코 로비 ㅋㅋㅋㅋ

  • @user-me2sn4hv3i
    @user-me2sn4hv3i 2 년 전 +430

    피라미드랑 만리장성은? 둘다 관리 안해서 낙서등 장난아니던데...이집트는 다른 종교라고 그냥 경비원도 없이 출입제한 끈만 설치해놓고

    • @user-me2sn4hv3i
      @user-me2sn4hv3i 2 년 전 +11

      @유찬 김 피라미드 부숴서 그 벽돌로 이슬람 사원만든게 그들임 ''오직 알라것을 지켜야한다''라고 지들이 말함

    • @nemesis9436
      @nemesis9436 2 년 전

      @유찬 김 테러하려면 돈이 필요하니까 ㅋㅋㅋ

    • @user-fp2pj4ph5l
      @user-fp2pj4ph5l 2 년 전 +18

      중국에서 만리장성 보수 공사를 시멘트 부어서 했다는데 그게 사실이면 이미 가치를 잃었음 ㅋㅋ

    • @user-me2sn4hv3i
      @user-me2sn4hv3i 2 년 전 +3

      @@user-fp2pj4ph5l 우리도 경복궁 시멘트로 했었음.
      그래서 지긍은 다시 복원

    • @user-fp2pj4ph5l
      @user-fp2pj4ph5l 2 년 전 +14

      @@user-me2sn4hv3i
      경복궁이든 만리장성이든 복원에 시멘트같은거 쳐바르면 역사적인 의미 자체가 없어진거 아님? 완전 새로 똑같은거 만들어놓고 유물이다 ㅇㅈㄹ 하는 느낌임

  • @user-nc5mf5eg9g
    @user-nc5mf5eg9g 2 년 전 +312

    군함도가 문화유산이냐?
    그거나 취소해라

    • @foolish_fool_
      @foolish_fool_ 2 년 전 +7

      우리 아픈 역사가 깃들어 있고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장소인데 유산이지

    • @prococonut
      @prococonut 2 년 전 +32

      유산은 유산이죠. 독일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처럼 만들어야하죠. 유태인 학살했던 치욕의 기록이니 군함도를 일본에게 치욕을 영원히 안겨줘야 할 유산으로 기록되게 해야죠.

    • @20over75
      @20over75 2 년 전 +2

      아우슈비츠도 취소하자고 해라 ㅋ

    • @yim990512
      @yim990512 2 년 전 +8

      문화 유산은 맞는데
      등재조간으로 조선인 강제징용 관련 박물관 같은거 지느라 했는데 나몰라라 하니까 문제인거지
      앞에 사람 얘기한 아우슈비츠 거기는 유대인 학살 내용 잘 보존되어 있다

    • @Soul-ne5nj
      @Soul-ne5nj 2 년 전 +1

      문화유산맞지 아픈역사지만
      근대시대지어진 인류최초 철골 콘크리트 구조물인데
      지금이야 흉칙한 몰골인데 수용소같이 생긴건물이 오늘날 아파트의 시초임 ㅋㅋㅋ

  • @user-yg3ji6kq8x
    @user-yg3ji6kq8x 2 년 전 +339

    군함도가 계속 유네스코에 등재되어있을수 있는거는 일본이 계속 그들을 돈으로 관리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관리안하연 제외되지만, 일본은 돈으로 계속 그들을 관리하고 있으니 문제 없는거 아닐까요?

    • @Ye_moyo
      @Ye_moyo 2 년 전 +26

      단순히 시설관리측면 보다는 "강제 징용 여부를 표기하고 안내하겠다"던 것을 지키지 않고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그것도 또한 관리가 안되고 있나 싶어서 군함도도 제외가 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1

      리버플 등이 첫번째?로 취소되었으니 다음 차례가 되겠지요.

    • @dsagsagsagas8107
      @dsagsagsagas8107 2 년 전 +1

      영국도 국제기구 기금은 상당히 많이 낼탠데

    • @__.-_
      @__.-_ 2 년 전 +4

      지금 영상주제는 관리에 관한거

    • @nemesis9436
      @nemesis9436 2 년 전 +1

      @@dsagsagsagas8107 영국은 국제기구 기금은 많이 내지만 뒷돈은 많이 안내지

  • @voninctrl
    @voninctrl 2 년 전 +52

    어차피 돈으로 돌아가는 ioc 처럼 문화 유산도 너무 크게 의미 둘거 없는듯.

  • @user-wi3xm5ji2b
    @user-wi3xm5ji2b 2 년 전 +167

    군함도도 취소 되야지요.

  • @Holydiver-np6qi
    @Holydiver-np6qi 2 년 전 +213

    2:26 이런분을 해양수산부 장관에 모셔야함. 얼마나 바다를 사랑하면 이름마저 ㄷㄷㄷ

  • @user-vg4op9jd4j
    @user-vg4op9jd4j 2 년 전 +139

    우리나라도 관리 해야 한다 유산은 후세에게 물려줘야할 책임이 있다

    • @user-mi8ho1yj7j
      @user-mi8ho1yj7j 2 년 전 +3

      뉴스에는 안나오는데 우리나라 2건이 뭔가요?

    • @azukiryo
      @azukiryo 2 년 전

      @@user-mi8ho1yj7j 찾아 봐라 있으니까 그러겠지.

    • @user-mi8ho1yj7j
      @user-mi8ho1yj7j 2 년 전 +3

      @@azukiryo 안나와요. 다시보세요. 우리나라 안나와요

    • @user-lr2pw3no5f
      @user-lr2pw3no5f 2 년 전 +16

      0:12 우리는 2건이아니라 올해는 2건이라는거 ㅡㅡ 탄자니아동물보호구역이랑 영국상업도시

    • @user-fh7bq2fb4s
      @user-fh7bq2fb4s 2 년 전

      뭔 소리? 두 건이 어디인가요?

  • @user-kn8lj9oz5y
    @user-kn8lj9oz5y 2 년 전 +47

    자연은 뭐 어떻게 할수가....

  • @o.ooD.Koo.o
    @o.ooD.Koo.o 2 년 전 +41

    만리장성은 없애야지..주민?관광객이 돌을 기념으로 가져가고나 집수리에 쓰기나 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은 시멘부어서 관리라 하고 있으니..
    저게..유산인지...뭔지..

  • @Conclave393
    @Conclave393 2 년 전 +49

    약속을 져버리고 허위사실을 거-짓
    으로 삼고있는 군함도을 폐지해야-
    만이 세계유산위원회의 취지가합당
    하며 바로 나갈수있는 선봉에 섯있-
    는것다..말로만 떠들어봐야 소용없-
    는것구 유네스코가 걸어나가는길은
    실천하고 행동하는것이 올바른방향
    임을 알아야 하는것다...

  • @playmusic4862
    @playmusic4862 2 년 전 +1

    등재가 끝이아니라 관리 해야된다는 말이 멋있네

  • @siheonseong5920
    @siheonseong5920 2 년 전 +14

    피라미드는 진짜 심각하더라...물론 가본적은 없고 빠니보틀로 봤습니다^^

  • @user-uv9ot8gt2r
    @user-uv9ot8gt2r 2 년 전 +28

    저런 기구는 정확하고 확실한 가치를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군함도에 들어갔는데 전체를 확인안했다는게
    일본의 가증스러움에 놀아난듯
    언제까지 일본ㆍ중국의 가식에 속아넘어갈지ㅜㅜ

  • @hongdang1985
    @hongdang1985 2 년 전 +12

    저거 보고 교훈으로 삼아 우리도 더 잘 관리해야겠어요

  • @hyesss2013
    @hyesss2013 2 년 전

    말씀해주신 분 이름 아시는 분 계신가요?
    아나운서 분이신가? 목소리가 되게 편안하고 기분 좋아짐 👍🏻👍🏻

  • @user-ry1gw5qm5z
    @user-ry1gw5qm5z 2 년 전 +1

    코로나로 경기가 어려워서 찬조금 입금을 못하고 있는거 같은데..좀 더 기다려주는건 어떨까...

  • @Adriannosamo
    @Adriannosamo 2 년 전 +76

    나치 포로수용소도 유네스코로 들어가면 인정함

    • @user-cb8qc3gy8e
      @user-cb8qc3gy8e 2 년 전 +4

      훨씬 악랄한,말그대로 유대인 학살만을 목적으로 만든 폴란드 아우슈비츠 절멸수용소도 당연히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임

    • @Assassin_Lux
      @Assassin_Lux 2 년 전 +33

      아우슈비츠 유네스코인데... 물론 군함도와는 등재 의도가 다르긴함

    • @user-jg9ft1ox3p
      @user-jg9ft1ox3p 2 년 전 +19

      '무식'

    • @user-pl7xv9sw5n
      @user-pl7xv9sw5n 2 년 전

      @@user-jg9ft1ox3p 무식은 너지 ㅋㅋ 의미가 다른데

  • @vmdbxm
    @vmdbxm 2 년 전

    베니스.. 죽기전에 함 가볼려고 했는데..

  • @user-eu3be5wh3z
    @user-eu3be5wh3z 2 년 전 +4

    마추피추랑 우유니사막 멋지다는데...

  • @forestbongbong
    @forestbongbong 2 년 전 +19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진짜 관리 안되던데..:

  • @user-gkaush1
    @user-gkaush1 2 년 전 +2

    재개발은 마음아프지만 어쩔수없다고봄
    근대식건물과 조화로운 풍경이 매력인데 성형으로 부자연스럽게 만들면 그매력이 깨지니까
    산호초는 자연적으로 막을수가없지 얼음을 넣울수도없고

  • @user-nx6zc9zu4p
    @user-nx6zc9zu4p 2 년 전

    그러면 군함도도 포함시켜야지 훼손이 심각하고 우리랑 약속도 안지키는데.

  • @gogiking2810
    @gogiking2810 2 년 전 +3

    우리 이번에 아파트 지어서 개판쳐놓은 왕릉도 이제 제외되것구만...

  • @hb3675
    @hb3675 2 년 전

    저 두곳 밖에 없다는게 신기하다.

  • @user-pj5yb8rm6v
    @user-pj5yb8rm6v 2 년 전

    우리나라 갯벌도 관리 필요..

  • @jonghoonkim8409
    @jonghoonkim8409 2 년 전

    군함도가 포함안되있는 이유가 제대로 설명을 안해놔서 지금은 경고수준인거고 계속 저상태면 제외될듯

    • @user-ns6xu8yn6v
      @user-ns6xu8yn6v 2 년 전 +1

      그렇다면 몇년뒤에 유네스코에서 삭제되겠구만
      자존심만 드럽게 쎈 일본이 유네스코 말을 들을거 같진 않기 때문에

  • @user-he6oe1gb8z
    @user-he6oe1gb8z 2 년 전 +3

    군함도랑 중국 만리장성도 제외되야지

    • @user-tv9jk1ru8u
      @user-tv9jk1ru8u 2 년 전

      만리장성은 왜요?

    • @user-ku7zt6he7i
      @user-ku7zt6he7i 2 년 전 +1

      만리장성은왜

    • @user-he6oe1gb8z
      @user-he6oe1gb8z 2 년 전

      @@user-ku7zt6he7i 시멘트 공구리 침.
      복원한다고 시멘트치고 동북공저. 서북공덩한다고 성과 성을 시멘트벽으로 또 이음

  • @user-xo2iw4sp2x
    @user-xo2iw4sp2x 2 년 전 +6

    군함도는?

  • @user-nt8qg5tx7x
    @user-nt8qg5tx7x 2 년 전 +3

    만히장성 고무줄 처럼 늘어나고 고구려성을 시멘트 부어서 중국성으로 만들었던데

  • @klee2436
    @klee2436 2 년 전

    리버풀은 그냥 신경안쓰고 밀어버릴듯. 안그래도 낙후된 도시인데 저거 신경쓰겠나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2 년 전 +25

    세계유산은 무슨ㅋ 그냥 각국으로 부터 삥뜯는 국제기구지. 유네스코는 지정만 하고 하는게 뭐가 있지? 미슐랭가이드같이 별이나 쳐매기면서 권력행사하는 부패한 권위적인 기구일뿐임. 국제공무원같은거지.

    • @user-yl6kz7wr4y
      @user-yl6kz7wr4y 2 년 전 +2

      유산으로 등록되는 순간 관광산업이 발전하지ㅋㅋㅋ 왜 유네스코에 등록하려고 나라들이 노력을하는지 생각을해봐라 멍청아

    • @suwonfc_sarang
      @suwonfc_sarang 2 년 전

      닉값좀

  • @user-nk1gf7rg8w
    @user-nk1gf7rg8w 2 년 전 +3

    제주도 관리 빡세게하면 좋겠다

  • @jagdishsama4085
    @jagdishsama4085 2 년 전

    이게 맞제~

  • @anktks1143
    @anktks1143 2 년 전

    우리나라껀 아직없겠지..ㅠㅠ

  • @kingdom12312
    @kingdom12312 2 년 전

    군함도도 포함시켜라!

  • @everydaylife1034
    @everydaylife1034 2 년 전 +3

    한국 국민이 위안부만큼 군함도에도 많은신경을 썼더라면
    정치인들은 표득템을 위해 정치목적 이용하기 위해 군함도관련 내용을가지고 일을하였을겁니다
    그랬다면 지금같은일은없었겠죠

  • @hitdrive
    @hitdrive 2 년 전

    만리장성 도 시멘트 다 발라놨다던데

  • @Pathfinder-_-
    @Pathfinder-_- 2 년 전 +1

    솔직히 피라미드 제외시켜라 근처에가면 각종낙서에 부서진곳 찌릉내까지난다 관리안할꺼면 제외시키는게 맞다

  • @user-of5sy7kq6s
    @user-of5sy7kq6s 2 년 전

    내년은 군함도도 올라가겟군.!

  • @user-lh2jj9qb8j
    @user-lh2jj9qb8j 2 년 전 +5

    유산도 유산인데 자연이나 깨끗하게 지켜서 후손에게 물려줬으면..바다거북이 비닐봉지 먹고 죽는거 보면 너무 맘아픔

  • @user-gi7bz8dy9d
    @user-gi7bz8dy9d 2 년 전

    시멘트 번벅 만리장성도 좀...

  • @user-zk9lm3zf8f
    @user-zk9lm3zf8f 2 년 전

    군함도 취소 안할거면 우리나라 소녀상도 좀 추가해주지 그래

  • @MrShin-nm1yd
    @MrShin-nm1yd 2 년 전

    0:58 세계유산 제외는 매우 급진적인 조치이며 실제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
    나만 이해 못했냐

  • @user-yi6nd2zi2x
    @user-yi6nd2zi2x 2 년 전

    군함도 취소 생각하고 왔는데 왜 안보이냐?

  • @Euryaleferox
    @Euryaleferox 2 년 전

    화산을 어떻게 보호하자는거냐

  • @jkpark5495
    @jkpark5495 2 년 전

    세계 각국이 유네스코에 올렸을때는
    그에맞는 취지가있을것이고
    만약이것이 처음 유네스코 문화유산
    에 올린 취지가 살아졌으면 변했으면
    퇴출대는것이 상식적으로 맞다고본다
    산호초도 나오는대 산호초군집이
    반이나 없으졌으니 초기와는 너무
    달라졌고 지금도 계속해서 살아지고
    있다고알고있다 호주에서 보존을
    못했다고보고 그르면 당연히 취소
    가맞지 복원할방법도없잖아
    또한 지진이나서 무너지고해서
    박살이 난것도 마찬가지고
    이것은 등재되어있는 모든것들이
    포함되는 이야기다

  • @cchocopie
    @cchocopie 2 년 전 +1

    세계문화유산 협회도 어찌피 징사꾼 이니냐
    오죽하면 한국에서도 상주는 걸 사업하는 곳도 우후죽순 생기더라
    박탈은 의미없슴, 받으면 끝이거든
    박탈 당해도, 착오다~ 몰랐다~ 하면서 노저을 시간 충분히 벌면 손해볼거 없으니까

  • @user-uz5gb5ix2s
    @user-uz5gb5ix2s 2 년 전 +1

    군함도 얘기가 왜 나오냐 그냥 지정당시의 모습을 유지하는게 목적인데 철거하는거도아니고 관리 아예 안하는건도 아니고 바다에 잠긴거도 아닌데 없애자는건 억지다

  • @Nicenicenike
    @Nicenicenike 2 년 전 +8

    군함도 는 요?

    • @speedwagon1020
      @speedwagon1020 2 년 전 +1

      재팬 머니가 달달 하니깐 제외 될 일은 없다는 게 결론임
      애초에 저기 장소도 중국이고 그럼? 뭐다? 차이나 머니가 들어간거지
      우리나라 위아래놈들이 세계 기구들 한테 요즘 돈뿌리고 다녀서
      아마 세계 기구들 말 잘들음 좋은 예로
      ioc봐바 일본말 잘 듣고 일본편 잘 들어 주잖아

  • @President-Loon.s.g
    @President-Loon.s.g 2 년 전 +9

    달기년 정부때 동의한 군함도 등재 취소 되길 비손 합니다.

  • @suny1143
    @suny1143 2 년 전

    일본 군함도도 추가하세요

  • @user-oq9wm3fm6f
    @user-oq9wm3fm6f 2 년 전

    저렇게 하는게 맞는거다 보호하지 않고 책임도 엄으면 탈락이 정답이다 오랜만에 멋진말을 듣네

  • @shseo3231
    @shseo3231 2 년 전

    뭐 세계유산이 중요하다고 그래.....

  • @user-ts6js2tk5e
    @user-ts6js2tk5e 2 년 전 +1

    그레이트 베리어리프는 아름다운 곳이지

  • @user-xg9ir5jm8s
    @user-xg9ir5jm8s 2 년 전 +3

    만리장성도 제외 아닌가? 시멘트 보수로 가치 떨어졌슬텐데

  • @user-ec1nb7gx9h
    @user-ec1nb7gx9h 2 년 전 +2

    아주 좋은 정책같네 갯벌 관리좀

  • @sys4669
    @sys4669 2 년 전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
    소시민입장에서 남의나라것을 신경쓰고 이렇다저렇다 얘기하기전에 제대로 관리해서 저런 치욕아닌 치욕을 겪지않았으면하는 바램입니다
    남의나라 비방하기이전에 우리나라것을 자~~~알 지킵시다~~

  • @user-lb6xs2jf9f
    @user-lb6xs2jf9f 2 년 전 +5

    국내는 다행히도 없긴 한데 군함도... 이거 너무 한데?

  • @scolpia3426
    @scolpia3426 2 년 전 +1

    만리장성이 제일 먼저 박탈 당해야죠
    세계 최장 길이, 인공위성에서 유일하게 보이는 건축물(인공위성에서 보이려면 만리장성 정도의 크기는 되야 한다고 말한 부분에서 착안뒤에 날조중으로 길이만 길고 넓이가 안되서 실제론 안보임)이란 것에 환장해서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길이를 연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과거의 유산으로써의 가치는 잃어버렸죠 대체 중국 일본등은 얼마나 많은 돈을 국제기관에 쏟아붓길래 이처럼 건들지 않는건지,, 국제 보건기구고 유네스코고 국제기관으로써의 지위도 박탈해야되지 않나 싶네요 그냥 후원금만 퍼주면 뭐든 해주는 국제기구를 어떻게 전세계가 신뢰하나,,

  • @lwc1205
    @lwc1205 2 년 전 +2

    저 말에도 동의한다. 등재만 하면 뭐하나 관리는 커녕 돈 벌 생각만 하는데... 솔직히 관광객이 아니라 지역 환경 및 유산 등을 관광 털러온 사람들이 대부분. 그리고 원래 국제 사회는 힘의 논리가 있어 강대국 중심으로 지 맘대로 할 수 있고, 또 강대국 이외 국가에 대해 그닥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그 대표적인 예가 군함도

  • @funbox4364
    @funbox4364 2 년 전 +3

    청화대 유네스코 등록하면 유산 등록 하면 방어용으로 좋을듯

  • @user-vq4ig1xn2l
    @user-vq4ig1xn2l 2 년 전

    왜 군함도가 없야

  • @user-ox3og5cn1c
    @user-ox3og5cn1c 2 년 전 +3

    100년 좀 넘는시간에 지구를 이렇게 파괴했는데 과연 후손이 있을까ㅎ

  • @user-wl7by1pt9t
    @user-wl7by1pt9t 2 년 전

    세계문화유산 등재되면 뭐가좋음?

  • @lowlanz
    @lowlanz 2 년 전 +3

    중국에서 열리고 호주와 영국 문화유산이 박탈대상에 올랐다? 킹리적 갓심ㅋㅋㅋ
    중국한데 돈먹었을듯 ㅉㅉ

  • @tard_1
    @tard_1 2 년 전

    시멘트땜질한 만리장성 언제 박탈?

  • @user-pt8wy8pq3t
    @user-pt8wy8pq3t 2 년 전

    1100여건 밖에 안되는게 더 신기하네

  • @seouh1
    @seouh1 2 년 전

    근데 유네스코 이분 영어로 말하지만 이름 보면 독일사람 같은데 "메히틸트(Mechtild) 뢰슬러"

  • @momomomo-vs9rg
    @momomomo-vs9rg 2 년 전

    군함도 있는거 보면 답없은

  • @Vollg_Knights
    @Vollg_Knights 2 년 전

    군함도 군함도 하는데 지금 나온 리버풀도 이야기는 한참되었고 관리 안된다고 바로등재하는 것도 아니고 위험등재한다고 바로 박탈되는거도 아니다; 무엇보다 '일단 올라갔으면 관리를 하자'라는 취지의 영상인데 시도때도없이 혐오애국증이야?;;
    관심도 없다가 영상보고 나블니블하면 무슨 애국인줄아냐 당장 우리나라가 세계유산 등재해둔 얘들이 어떤지나 걱정해라...진짜...

  • @User_qhstl4ad8
    @User_qhstl4ad8 2 년 전

    재개발이면 만리장성 포함 아님?

  • @user-bg1qe5yv7q
    @user-bg1qe5yv7q 2 년 전 +35

    리버플은 세계유산 제외되도
    눈하나 깜짝안한다
    비틀즈 때문에 리버플 가는사람이
    90 프로다

    • @busa00037
      @busa00037 2 년 전

      리중딱 때문에 아니였음? ㅋㅋㅋㅋㅋ

    • @user-er3jh8sp8n
      @user-er3jh8sp8n 2 년 전

      @@busa00037 어허 ~

    • @busa00037
      @busa00037 2 년 전

      @@user-er3jh8sp8n 아 사실 레알도 부랄 마드리드 화 되어서 ㅋㅋㅋㅋ

  • @user-tq8sw2mc1p
    @user-tq8sw2mc1p 2 년 전

    군함도 왜 빠짐?

  • @ethenlee3875
    @ethenlee3875 2 년 전

    시멘트 만리장성 에 천리장성 합체는 아니잖아

  • @user31453
    @user31453 2 년 전

    제주도도 제외되겠구만.

  • @charlescahng8452
    @charlescahng8452 2 년 전 +4

    유네스코는 "세계문화 지정"으로 장사하는 것이 아닌가???

    • @katelee7762
      @katelee7762 2 년 전

      그러네요 그걸로 자금확보 하는군요...

  • @kkomookim2535
    @kkomookim2535 2 년 전

    앗 대보초가... 스페인 어뜩해

  • @user-lj7dx1ib9c
    @user-lj7dx1ib9c 2 년 전 +7

    만리장성도 없애야하는거 아닌가 계속 늘여나가는데 남의 나라까지 침범하는디

    • @user-du5xz1wx1w
      @user-du5xz1wx1w 2 년 전

      엿가락처럼 늘어만 가는 짜장장성 ㅋㅋ 지구 한바퀴 돌겠어

  • @ky5470
    @ky5470 2 년 전

    기후변화를 어떻게 하라는건지...그냥 문화 유산에서 제외하면 그만인가?

  • @user-sn4wr7sp5p

    이젠 왕릉이 최소될 차례ㅋㅋㅋㅋㅋ

  • @user-hy2vn2pl8g
    @user-hy2vn2pl8g 2 년 전

    군함도는

  • @user-gv2rt8mh8c
    @user-gv2rt8mh8c 2 년 전 +6

    솔직히 유네스코 저놈들 돈 내놓으라고 협박하는거다.영국 호주는 거절한거고.지정돼봤자 관리하고 홍보하는건 전적으로 자국이 맡아서 하는거다. 유네스코 분담금 아무의미 없이 뜯기는 돈이다.

  • @boshimitsu640
    @boshimitsu640 2 년 전

    베네치아는 물에잠기기전에 꼭 가보셈... ㄹㅇ

  • @user-vg4ud9nx8t
    @user-vg4ud9nx8t 2 년 전

    피라미드같이 오랫동안 재개발에 영향없는거 말고 베니스나 이런데는 계속 사람들이 살아가는곳인데 그린벨트도 아니고 재개발없이 계속 유지만 시키는것도 웃기다

  • @downy33
    @downy33 2 년 전

    엥 군함도는 왜 논의 범주에 없음?? 그리고 인간이 초능력자도 아닌데 기후변화로 인해 망가진 곳은 왜 관리부실이라고 자격을 박탈함??

  • @user-xj1pc9pd8d
    @user-xj1pc9pd8d 2 년 전

    솔까 땅값>>>유네스코 등록으로 인한 관광수입 이면 결국 유네스코 나발이고 재개발 들어가야지 ㅋ

  • @dy5493
    @dy5493 2 년 전

    군함도도 취소하자..

  • @dennythedavinchi3832

    항구는 개발하면서 쓰는건데 문화제로서 성격이 안맞지.

  • @user-xz2ph7hn4e
    @user-xz2ph7hn4e 2 년 전

    대충 보아하니
    취소목록에 군함도와 만리장성은 없는듯...
    잘하고 있음..
    그리 썩어줘야 머지않은 미래에 파내버릴 명분이 있지..
    잊지마라.. 역사는 왜곡이 아니라 기록이라는것을..
    기록이 명확하지 않으니 왜곡한다는것을...

  • @real_red8866
    @real_red8866 2 년 전

    만리장성 상태 안좋던데 제외안시키나?

  • @kinabuhiin6049
    @kinabuhiin6049 2 년 전

    궁금해서 그러는데...
    등재 취소되면 불이익이나 그런 것이 있나요?

    • @iek4611
      @iek4611 2 년 전

      레스토랑이 미슐랭 스타 뺏기는거 같은 느낌

  • @20000hae
    @20000hae 2 년 전

    나이들어보니 문화유산이런거... 진짜 뭣도아닌거같음.. 어렸을땐 지켜야하고 뭐 그렇게 생각했는데

  • @jlovej4554
    @jlovej4554 2 년 전

    우리나라 경주인가

  • @yoha8484
    @yoha8484 2 년 전

    언론의 순기능

  • @user-vl7ie7gb5g
    @user-vl7ie7gb5g 2 년 전

    위험한게아니여 돈달라는겨! 또속을라고 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