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문가가 가짜뉴스 거르고 제대로 알려드림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1. 30.
  • #KF80마스크 #무증상자_감염 #백신_임상실험
    기모란/ 국립암센터대학원 예방의학과 교수, 前대한예방의학회 메르스위원장
    20. 1. 28-29. KBS1 '더 라이브' 방송 中
    구독과 좋아요는 더 라이브를 더더더~ 열일하게 합니다💪
    우기 허니가 차려낸 이슈 맛집 더 라이브!
    하루의 마무리로 라이브 채팅을 즐겨봐요☕
    KBS 1TV 월요일 밤 11시, 화수목 10시 55분 생방송🏃
    KBS1, myK, KRplus, Facebook 라이브
    📢더 라이브 구독하기(bitly.kr/NmDNy)
    ✍더 라이브 커뮤니티(bitly.kr/thcBr)
    ▶홈페이지 program.kbs.co.kr/1tv/culture/...
    ▶팟빵 www.podbbang.com/ch/1774051
    ▶페이스북 / thelivekbs1
    ▶트위터 / kbs1thelive
    ▶제보 및 의견: kbs1thelive@gmail.com
    * 인터뷰 내용을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KBS '더 라이브'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최욱: 우리가 일상에서 말하다보면 침도 튀고 그러지 않겠습니까. 감염자의 침이 손이나 뺨이나 이런 데 튀면 감염이 된다고 봐야 합니까?
    ■기모란: 아니라고 할 순 없겠지만 침에는 바이러스가 많지 않고요. 왜냐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호흡기 감염, 폐 감염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는 주로 거기 있죠. 그래서 기침하면서 나오는 침방울이나 가래에 바이러스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검사할 때도 그냥 침만 가지고 검사하면 환자인데도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가래를 받아서 검사하죠. 신체접촉 했다고 바로 걸리진 않겠지만 아무래도 우리가 침이 튄다거나 이런 부분이 몸에 묻어있거나 아니면 환자가 기침할 때 손으로 막았다고 하면 손에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거잖아요 그 사람하고 악수를 한 다음에 나도 모르게 손을 입에 가져갔다 그러면 감염될 수가 있겠죠.
    ■최욱: 우리는 사실 메르스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이랑 같은 코로나 계열이라서 더 걱정스러운데 당시 메르스 때는 186명이 감염되지 않았습니까. 그때는 왜 이렇게 감염이 많이 됐습니까?
    ■기모란: 중동 이외에 이렇게 메르스가 많이 발생한 나라가 우리나라밖에 없는데, 사실은 그때 가장 특징정인 게 첫 번째 환자가 슈퍼 전파자. 우리가 슈퍼 전파자라는 정의를 다섯 명 이상 전염시켰을 때 슈퍼 전파자라고 하는데 첫 번째 환자가 슈퍼전파자였어요. 왜냐면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도 진단을 받을 때까지 거의 열흘이 걸렸거든요. 그러니까 가장 최고조로 몸이 안 좋을 때까지 계속 사람들을 병원에서 접촉했고 네 번째 병원에 가서야 진단을 받은 거예요. 그러니까 그 사이에 병원에서 노출된 많은 환자들, 간병인들, 가족들한테 전파가 된 거죠. 그리고 이미 상황을 인지했을 때는 그 사람한테서 전파된 다른 사람들이 이미 다른 병원에 가서 이미 많은 접촉이 다 끝난 상태였기 때문에 늦은 거죠.
    ■한상헌: 그 당시에 초기 대응이 미흡했군요.
    ■기모란: 그렇죠 저희가 생각을 못했어요.
    ■한상헌: 지금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이 어떤가요, 대응이?
    ■기모란: 지금은 굉장히 상황이 다르죠. 지금은 중국에서 발생하고 난 다음에 우리가 다 알고 문 앞에 지켜 서서 들어오기만 해봐라. 우리가 잡는다. 이렇게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 그때하고는 굉장히 다릅니다.
    ■최욱: 확진자의 이동 경로가 공개가 되면서 나도 만났던 거 아니야? 이런 걱정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거는 어떻게 봐야 됩니까?
    ■기모란: 아마 질병관리본부에서 연락이 안 갔으면 만난 사람이 아닙니다.
    ■최욱: 만났더라면 무조건 나는 연락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까?
    ■기모란: 네, CCTV로 다 확인을 해서 가까이 있던 사람들 다 접촉자로 분류를 해서 밀첩 접촉자, 일상 접촉자 아주 가까이서 밀접이라고 하면 피부 접촉이 있었거나 아니면 이렇게 서너 마디 이상 대화를 한 사람이 밀접 접촉이거든요. 그런 분은 자가 격리 대상자입니다. 그렇게 하고 대화도 안 나누고 피부 접촉도 없었는데 바로 옆에 가까이 있었다. 한 2~3M 떨어져 있었다. 이런 사람은 일상 접촉자로서 우리가 능동감시라고 하는데 본인이 일상생활은 다 하면서 하루에 두 번씩 체온을 재서 알려주는 거죠. 질본에. 괜찮은지.
    ■최욱: 자꾸 우리를 안심시키는 것 같아서 하나 질문을 드리자면 메르스 당시에 같이 차를 탔거나 지하철을 같이 탔거나 했던 분들 중에 혹시 감염된 사례가 있었습니까?
    ■기모란: 아닙니다. 우리가 정말 열심히 역학조사를 했는데요. 186명 중에 우리가 지역사회감염이라고 결론 낸 사람은 딱 한 명입니다. 그런데 그분은 가장 많은 환자가 있었던 평택의 병원과 또 환자들이 다니던 터미널, 그 사이에 있는 평택 경찰서에서 근무하시던 분이었어요. 그래서 그때 노출이 된 분이고 그리고 가족 간에 감염된 사람이 네 명 정도 있었고 나머지는 전부 병원에서 병원이나 아니면 앰뷸런스 안에서 기사하고 같이 노출된 이런 분들
    ■최욱: 그리고 또 중요한 점 우리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짚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모란: 일단 뭐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중요하고 그리고 호흡기 감염이기 때문에 정말 마스크가 중요합니다. 저희가 메르스 때 보니까 환자 옆에 있었던 사람 중에 마스크 쓴 사람은 감염이 안 됐는데 마스크를 썼는데 코 밑으로 내려서 쓴 사람은 걸린 경우를 봤습니다. 그래서 정말 내가 병원에 간다던지 사람이 많은 곳에 간다던지 이럴 때는 꼭 본인을 위해서라도 마스크를 쓰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최욱: 손 씻기 중요하고 마스크가 중요한데 마스크는 털 마스크 이런 건 안 될 거 아니에요.
    ■기모란: 그렇죠. 그건 방한용이고요. 보통은 수술용 마스크나 그것보다 조금 더 좋은 우리가 미세먼지하고 방역 예방되는 그런 마스크가 있어요. 그렇지만 엔고라고 해서 아주 기능이 강한 거를 쓰면 숨쉬기가 힘듭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서 자꾸 만지고 오히려 코 밑으로 내리고 이러면 효과가 없죠. 수술용이나 KF80 정도면 충분합니다.
    ■한상헌: 혹시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실까요?
    ■기모란: 우리가 메르스를 겪었잖아요. 그 메르스를 겪고 나서 저희 전문가들이나 모든 사람들이 메르스 전과 후가 똑같으면 안 된다 그래서 굉장히 많은 시스템도 바꾸고 인력도 충원하려고 노력하고 했는데 아직도 이 분야에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제가 예방의학을 전공했는데 전국에서 올해 예방의학을 하겠다고 온 1년차는 7명입니다. 네 이런 분야가 어떻게 보면 공공 방역을 담당하는 부분인데 이런 부분이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더 열심히 해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평소에 국가에서도 어떻게 보면 저희들은 군인하고 비슷합니다. 전쟁이 안 일어났을 때는 아무 소용이 없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전쟁이 났을 때 갑자기 훈련된 사람을 어디서 데려올 수가 없잖아요 우리가 군인을 키우지 않으면. 그런 생각으로 방역 시스템을 준비해야 될 것 같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상헌: 오늘(29일) 세계보건기구 WHO가 감염자가 어느 정도 수준의 증상을 보여야 전파할 수 있는지는 단정할 수 없다. 라고 얘기했는데 말을 어떻게 이 부분을 이해해야 되는 건지
    ■기모란: 사실 무증상 감염자가 전파력이 있다 이거는 엄청난 얘기입니다. 만약에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관리를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게 모든 감염 역학자들이 궁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메르스 때도 사실은 메르스 유행이 다 끝나고 난 다음에 자가 격리를 하셨던 분들을 대상으로 피 검사를 해봤어요. 무증상 감염이 혹시나 있지는 않았는지 저희가 연구를 시작할 때는 사실 좀 많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왜냐면 사우디 아라비아 보고는 좀 높았거든요 근데 저희 연구에서는 토탈해서 한 2400명. 피검사를 했는데 딱 세 명만 양성이 나왔거든요 의료진 두명, 그리고 일반 환자 한 명 생각보다 굉장히 낮았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낮았던 거는 열심히 찾았거든요. 그래서 그 때 당시에 메르스 때 거의 증상이 없다는 사람도 다 검사하고 격리했다가 다시 복귀한 사람도 아무 증상이 없는데 검사하고 그렇게 열심히 찾아서 실제로 자가 격리 일반 환자들이나 의료진들 중에서는 그렇게 무증상자들이 낮았고, 중요한 거는 이 사람들로 인해서 전파되서 감염된 사람들이 한 명도 없다는 거죠.
    ■최욱: 폐렴 예방주사를 맞으면 안전한가요? 라는 질문인데요. 왜냐면 일단 치료제가 없다고 했고 폐렴 증상이 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감염되면 그래서 이런 질문을 주신 것 같아요 폐렴 예방 주사, 효과 있을까요?
    ■기모란: 이거 굉장히 중요한 질문 해주신 거예요. 왜냐면 폐렴 예방접종이라는 게 있는데 이건 정확히 얘기하면 폐렴구균 예방접종, 즉, 세균에 의한 폐렴을 예방하는 예방접종입니다. 지금 신종 코로나는 바이러스죠. 그래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예방할 수 없지만 혹시라도 바이러스 질환에 의한 증상이 심해져서 합병증으로 페렴구균에 의한 페렴이 생긴다, 그러면 그건 막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막을 수 없다.
    ■한상헌: 정리하자면 예방접종이 도움은 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니라 합병증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다. 홍콩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했다는 보도가 나왔어요. 어디선가, 이제 그럼 다 괜찮아지는 건가요?
    ■기모란: 그게 지금 아무리 유행이 영화처럼 진행되지만 백신도 그렇게 영화처럼 뚝딱 개발되는 게 아닙니다. 백신을 개발하려면 이런저런 실험을 해서 동물에서 효과가 있는지 보고 사람에서 안전한지 보고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지 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하는 데 몇 년이 걸리고요 만약에 다 했다고 해도 정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한테 효과가 있는지 보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계속 유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환자가 있어야 효과가 있는지 보죠. 그래서 사스도 17년 동안 한 번 발생하고 없었잖아요. 이런 백신을 개발했다고 해도 과연 거기까지 갈 수 있고 나중에 우리가 쓰게 될지 그건 아직 모릅니다.

댓글 • 227

  • @ljk1304
    @ljk1304 4 년 전 +94

    전쟁이 없다고 군인이 쓸모가 없는게 아니듯 예방의학 역시 중요하다
    공감공감

    • @user-vk1vu2du4w
      @user-vk1vu2du4w 4 년 전 +2

      @@suka_0505 ?? 비유가 약간 ㅈ같은느낌이 드는데

  • @nkchoi8270
    @nkchoi8270 4 년 전 +59

    정리 깔끔하게 해 주시네요. 이해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모란 의사샘 감사합니다!

  • @soluek
    @soluek 4 년 전 +108

    마지막 말에 너무 공감합니다
    방역 예방 등등도 공공재입니다
    국가에서 신경쓰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해요
    잘 이루어지길 바래요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지금 감염자 몇인지 아시나요 ? ^^

    • @kingtv8035
      @kingtv8035 4 년 전

      @@user-ol6st7xc6j 19명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kingtv8035 정부대응이 참.. 화가나네요 !

    • @sorcpark
      @sorcpark 4 년 전

      @@user-ol6st7xc6j 별수없음 뉴스나올시점 설날때 방역하고 입국금지해도 늦었어요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sorcpark 박지연 너는 문재인 지지자구나... 적당히하자

  • @user-or9rp8mg1k
    @user-or9rp8mg1k 4 년 전 +8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orbanga9209
    @orbanga9209 4 년 전 +9

    군인과 같다 뼈있는 말이네요.

  • @The_Feaster
    @The_Feaster 4 년 전 +8

    마지막 말 정말 좋네요.

  • @user-pc7zs1yc2j
    @user-pc7zs1yc2j 4 년 전 +10

    4군데 염기 서열 인위적으로 만든거라던데요 고위 유출이던 실수던 자연적으로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아니라 만든거라던데요 공식적으로 밝혀주세요

    • @daipark899
      @daipark899 4 년 전 +1

      국가의 음모니 뭐라니 외국에서는 난리남.. 중국 우한시 연구소에서 만들어진거 아니냐는 등.. 제대로 밝혔음 좋겠음

  • @user-uu5ml3ej6n
    @user-uu5ml3ej6n 4 년 전 +8

    믿음직한 기모란 교수님.

  • @user-on3ju1rz2m
    @user-on3ju1rz2m 4 년 전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jaeilhan2670
    @jaeilhan2670 4 년 전 +10

    그냥 답답하다고 공공장소에 마스크 안쓰고 돌아다니는 사람도 많은데 일단 이것부터 어떻게 해야되지 않나

  • @thskno1188
    @thskno1188 4 년 전 +21

    Cctv만보고 그사람 열락처를 어찌알수 있지

    • @user-kn7tj2sc1m
      @user-kn7tj2sc1m 4 년 전 +1

      이럴경우 통시사에서 위치정보 제공하지 않을까요?

    • @Mars-ww3pb
      @Mars-ww3pb 4 년 전

      열수를 즐기는 처소? 온천?

    • @user-sj7re1eu6l
      @user-sj7re1eu6l 4 년 전

      중국은 가능한걸로 암. 천리망이었나? 자체 개발한 인민통제 시스템이 있어서

    • @kini3234
      @kini3234 4 년 전

      이미 우리 개인정보는 다 퍼져있음 ㅋㅋ 스마트폰 발달하면서 개인정보 유출은 어쩔수없음

    • @asdggkeon1890
      @asdggkeon1890 4 년 전

      역전 자전거 보관소에서
      전동킥보드도둑 맞음.cctv있는데도
      못잡던데요. 도둑은폰이 없나?
      헬멧도도둑. 다못잡음.
      바이러스인은 잡으니 그나마
      다헁.ㅋㅋ, 맞나?

  • @boarding5946
    @boarding5946 4 년 전 +13

    이재갑 교수님 외에 또 말씀 잘하시는 다른 과목의 교수님도 계셨네요.
    예방의학....뭐든 예방이 제일 중요한데....

  • @hyeon813
    @hyeon813 4 년 전 +28

    자막 오타 있네요. '엔고' 아니고 N95 입니다.

    • @FLASHkor
      @FLASHkor 4 년 전 +1

      여기서도 또 자막을 엔고로 쓰는 인간이 있네요 ㅠ 스브스에서도 엔고라고 쓰던데 바본가..

    • @user-sp3nd1tk3p
      @user-sp3nd1tk3p 4 년 전

      설마 자동자막 쓰나?... 인식률 믿고 검수도 대충하고 그러는건 아니겠죠?

  • @user-uk8mn6vc1u
    @user-uk8mn6vc1u 4 년 전 +2

    그때하고 다른데 입국금지도안하고 원인차단하면 되는것을 왜 이리 일을키우려하나요? 심지어 감염자들에게 지원비도준다니 내세금이왜 외국입국자등뉘해써야하는지 정말 싫어요~~!!

  • @doubleS0401
    @doubleS0401 4 년 전 +4

    KBS라서 거를려다가 박사님 보고 영상 시청하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tkultrakidd9594
    @utkultrakidd9594 4 년 전

    와아...생각보다 우리나라 현 시스템이 굉장히 디테일하고 우수한거 같습니다. 많은 노력과 노고에 응원합니다!!!

  • @user-nt1mi1un2g
    @user-nt1mi1un2g 4 년 전 +2

    안에서 방역만 잘하면 뭐함? 중국에서 병든사람이 계속올수있는데ㅡㅡ 입국금지나 빨리시켜야지ㅡ

  • @user-yh8tw3fk2x
    @user-yh8tw3fk2x 4 년 전 +18

    와 교수님 정말 귀에 쏙쏙 쉽게 알려주시네요.
    고맙습니다.

  • @user-gh5hc5fv2h
    @user-gh5hc5fv2h 4 년 전 +6

    씨씨티비로 얼굴만 보면 연락처까지 알 수 있는건가요?

  • @leeva45
    @leeva45 4 년 전 +43

    3:14 "들어오기만 해 봐라" 교수님 포스 ㄷㄷㄷ

    • @aprilstory8
      @aprilstory8 4 년 전 +6

      들어오기만 해봐라" 다들여 보내주겠다 .. 이러고 있는거 아닌가요?? 다 들어왔잖아요? ㅋㅋ

    • @user-dq8fj5vu4q
      @user-dq8fj5vu4q 4 년 전

      @@aprilstory8 그게 초기에는 발견하기 어려워서 그런가봐요

    • @aprilstory8
      @aprilstory8 4 년 전

      a cu 초기에 무증상일때 발견할 수 없다는거 온국민이 아는데. 그걸 걸러낼 수 있는거처럼 했지요. 걸러낼수 없기때문에 최대한차단을 했어야 했는데

  • @kikim1366
    @kikim1366 4 년 전 +13

    정확한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이 봐야 하는데

  • @user-ob8dv8ig7b
    @user-ob8dv8ig7b 4 년 전

    여기서도 거를거 거르고 들어야될듯

  • @Banering
    @Banering 4 년 전 +2

    자막에 폐렴을 페렴이라 써놨네요...

  • @FLASHkor
    @FLASHkor 4 년 전 +13

    1. 재채기할땐 소매에다 / 뭐 소매 옷깃 손수건 마스크 다양하다 방법 많다.
    2. 밥 반찬은 같이 떠먹지말고 각자그릇에 /1,2침 안섞이게
    3. 반드시 깨끗한 손을 유지할 것 / 더러운 손으로 밥먹거나 얼굴만지지 말자
    = 감염 거의 안된다. 전염도 거의 안된다.
    문제는 1번이 안되니까 보호하려고 마스크를 쓰는거다.
    한국에선 저 1번을 더럽게 못지킨다.
    1번이 안되니까 주변에 다 튀고
    그거 마시는거다
    그걸 만지고 2,3번 하다가 걸리는거다.

    • @user-pn5ny3bl9e
      @user-pn5ny3bl9e 4 년 전

      1번이 생각보다 지키기 힘들더라고요..ㅠ,ㅠ

  • @voidcore8720
    @voidcore8720 4 년 전

    예방의학에 대한 인식과 인프라 개선에 대해 공공감합니다. 이 분야는 정부차원의 지원만이 답일것 같네요.

  • @user-fq4dt7hc1q
    @user-fq4dt7hc1q 4 년 전 +1

    15초만에 감염된건 어떻게 설명?

    • @user-zs4oc3ld2y
      @user-zs4oc3ld2y 4 년 전 +3

      아직 감염원을 찾지 못햇고 cctv 상에서 감염자와접촉한 사실만 확인되어서 중국자국민의 주의를 위해 보도한 내용이래요 15초 감염이 사실이면
      귀국 비행시 타셨던 거의 모든분이 확진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

  • @user-iv6cz2th2t
    @user-iv6cz2th2t 4 년 전

    cctv로 마스크 쓴 일반인 얼굴을 확인하고 연락처까지 알아낼수있나...?? 믿음이 안가는데

  • @paulhyun705
    @paulhyun705 4 년 전 +3

    신종 바이러스가 아니다.
    우한 폐렴이라고 불러라.
    생각을 좀 해라.

  • @user-cw1rc2qw9e
    @user-cw1rc2qw9e 4 년 전

    열에 약하다는게 진짜인가요?

  • @user-zy3gg7ne5q
    @user-zy3gg7ne5q 4 년 전 +1

    기침바이러스..호흡기감염

  • @user-mb4pw6ts1s
    @user-mb4pw6ts1s 4 년 전

    집에도방역하면더깨끗해지나요?

  • @user-tz1ef2ct8p
    @user-tz1ef2ct8p 4 년 전 +2

    Kbs가 전문가라 해서 ㅈ문가로 판명됨

  • @abhfm_2254
    @abhfm_2254 4 년 전

    엔고 ? N95 말하는 건가요 ,,?

  • @cavatina6362
    @cavatina6362 4 년 전 +9

    확진자랑 직간접적으로 접촉했던 사람한테는 다 연락이 간다고 했는데, 아직 잠복기였던 사람과 접촉했다면 알 수 없는 것 아닌가요? 저렇게 전문가 나와서 말한다고 무조건적으로 믿기보다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불안감을 해소해주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 @suho166
      @suho166 4 년 전 +2

      전문가가 하는 얘기를 들어야지, 비전문가가 씨부리는걸 왜 들어야 하는지?... 그러다, 안전불감증으로 피해가 더 커지면?? 당신은 목숨이 두갭니까??? 에고, 주변에서 하나둘 죽어나가는 꼴을봐야 아뜨거! 할꺼냐.

    • @cavatina6362
      @cavatina6362 4 년 전 +1

      @@suho166 그러니까 저렇게 전문가가 나와서 이야기할 때 일반인들이 정말로 궁금해 하는 것들을 다른 사람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제시해줌으로써 전문가가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더 전문가의 말이 신뢰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말한거에요. 제가 의도한 바를 명확하게 전달 안 한 측면이 있는 것 같아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확진자와 접촉이 가는 사람에게 연락이 가는 것 좋지만, 잠복기에도 전염성이 있기때문에 잠복기였던 사람과 접촉했을 경우에는 전염을 어떻게 막을 도리가 없죠. 그 부분이 사람들이 정말로 궁금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누군가 의구심을 제시해주고 전문가가 거기에 대해서 소견을 말하면, 그걸 듣고 우리는 더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기준을 삼을 수 있는 것이죠.

    • @user-xo8rq6bx3h
      @user-xo8rq6bx3h 4 년 전

      @@cavatina6362 님 말이 타당하기는 하나, 잠복기를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 대처법은 전문가라도 얘기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님이 전문가라고 생각해보고 대처법이 무엇이 있겠는가 생각해보시지요?
      저는 님의 그런 비판적인 시각이 때론 사람들의 발전적인 생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식의 비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 이유를 얘기하자면 끝없는 비판은 거기에 더 파고 들어서 엮어 들어가서 더 큰 비판을 불러 일으킵니다. 한마디로 얘기해서 저는 님의 그런 시각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user-ux3ud7ql6w
      @user-ux3ud7ql6w 4 년 전

      팩트 : 사스확산방지에 크게 기여한 홍콩 바이러스전문가 관이 교수피셜 '역학조사니 전수조사니 다 필요없다. 그런걸로 막을 수 있을 바이러스가 아니다. 무조건적인 격리와 국경봉쇄만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빨리 잡지못하면 5월이후까지도 이사태가 지속될것이다. ' 이 발언 당일날 현정부 피셜 ' 가짜뉴스로 공포심 조성 자제해야'

  • @haema21
    @haema21 4 년 전 +20

    끝에 말씀하신거 완전 공감
    공무원들한테 쓸데없이 주는 돈들 빼서 이런데 투자해라!
    인류를 살리는 건 미래를 살리는 거 아니냐!

    • @Bird_In_Forest
      @Bird_In_Forest 4 년 전

      Bruce Kim 사람들은 각자 자기 할 일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렇게 논점을 흐리는 것은 그리 보기 좋지 않네요. 저분이 말하는 건 돈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질병 확산을 막자라고 판단 된다만 어떻게 보셨는지

    • @Bird_In_Forest
      @Bird_In_Forest 4 년 전

      @@michaeloh8191 준다기 보다는 받다나 빼돌린다 같지만 뭐.., 비리겠죠 무슨 비리가 있냐고 물어보면 없다고 생각하는게 더 이상한 나라라 딱히 뭐라 해드릴 건 없고 알고 있으면 신고 하겠다만 일부 국회의원들이 필요이상의 돈을 어떤 방법으로도 얻고 있는 건 사실이죠 그리 깨끗한 세상도 아닌지라 그리고 돈 얘기가 메인이 아니라고도 얘긴 해 드렸는데. 님이 저분께 공부를 해서 자기가 해봐라고 하니 한 말이에요 돈 얘기로 가시네

    • @Bird_In_Forest
      @Bird_In_Forest 4 년 전

      Bruce Kim 자꾸 딴 길로 새시네
      그 말씀은 맞다고 봅니다만 처음 부터 말씀 드렸다시피 저는 지금 님께서 저 분께 무례했다는 소리를 하고 싶은 거 뿐이에요

  • @rnrehd3534
    @rnrehd3534 4 년 전 +1

    내가 오해한건가.. CCTV로 신원까지 확인 가능한거면 이건 다른의미로 굉장히 중국공안스러운 건데.... 흠.. 세상 무섭네

  • @caseychang8382
    @caseychang8382 4 년 전 +2

    비행기 안에서 음식 나누어 주는 것을 당분간 중단 하세요, 어느 비행선이든지 관계 없이 시행 해 주길 바랍니다. 이제 사람간 감염이 확실 해지고 한국의 사례가 있는데 왜 비행기 안에 촘촘히 앉아 마스크를 벗고 음식을 먹게 합니까, 기본 상식이며 이것은 너무나 위험한 모험이며 더 이상 기다릴 일이 아닙니다

  • @user-qq1ui9ip4y
    @user-qq1ui9ip4y 4 년 전

    메리스는 중동이고 우한ㅍ메렴은 중국인데 어떻게 지금상황이 낫다고 하나요

  • @sjeff6567
    @sjeff6567 4 년 전 +27

    6:01 엔고가 아니고 N95입니다.

  • @user-ew7hn6vl1r
    @user-ew7hn6vl1r 4 년 전

    1:33
    2:12 메르스 초기대응
    5:19 마스크 중요

  • @whitedingo2318
    @whitedingo2318 4 년 전

    뭔소리야 이미 다들어왔는데 잡긴 뭘잡아 23번환자 23일날들어왔는데

  • @dodoli_ggachi.
    @dodoli_ggachi. 4 년 전

    6:01 엔고 >>>>> N95

  • @user-hd3mm6tg4e
    @user-hd3mm6tg4e 4 년 전 +2

    넘 긍정적이다.옆에 있기만해도 감염되어 사망함

  • @ohowlo1
    @ohowlo1 4 년 전 +6

    15초 옆에 있었는데 확진됬다고 중국에서 뉴스가 뜨는데.. 안전한 소릴하고 있네

  • @airbufflo
    @airbufflo 4 년 전 +1

    ㆍ아니, 들어오면 잡는다는데,
    왜 이리 감염자가 늘어나요?
    🤬🤬😡😡😡😡😡

  • @anI-oh2gq
    @anI-oh2gq 4 년 전

    1633은 여성가족부 1339는 질병관리본부

  • @dohana164
    @dohana164 4 년 전 +1

    바보아니냐 생화학무기로 만들어졌다는데 중국이 그연구진이 사람이만들었다는데

  • @unirone
    @unirone 4 년 전 +1

    불과 1주일전인데... 너무 낙관적인 말들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 @highfive2580
    @highfive2580 4 년 전

    깔끔하게 말씀 잘하시네요

  • @user-no9gn6jd8s
    @user-no9gn6jd8s 4 년 전

    댓글알바존나많네진짜

  • @guyunlee350
    @guyunlee350 4 년 전

    가장 안전한건 거리 안다니고 어쩔수 없는경우 1인 자가이용과 방독 마스크가 안전 ! 구구절절 나불대지 말구...

  • @sooryeonkim4380
    @sooryeonkim4380 4 년 전

    침으로 감염 맞는 말임. 종국에 목구멍 호흡기 쪽의 침방울이 튀는 걸로 전염 ㅡㅡ

  • @user-vk5qc7xm6r
    @user-vk5qc7xm6r 4 년 전 +11

    중국인 입국금지 부터가 우선이지 않을까요?

    • @yj5656
      @yj5656 4 년 전 +1

      다른 강대국들도 안 한 일을?
      폐렴 다 낫고 외교관계 어쩔 건데요?
      그때 또 경제 관련 중국이랑 사이 안 좋아져서 파탄났다고 문정부 욕할 사람 천지임

    • @yj5656
      @yj5656 4 년 전 +1

      즉 그리 쉽게 결정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사태가 심각해지고 강대국들 처신 보고 결정하겠지요..
      우리나라는 어쩔 수 없는 지리환경에 놓여있기도 하잖슴.
      아직까진 처신 잘 하고 있다고 보는 게 맞음

    • @Jay92
      @Jay92 4 년 전

      @@yj5656 아직까지 중국에 목 메고있는게 어리석은거 아닌가요? 일본기술로부터 자립한다고 소리칠게아니라 중국의존도에서 벗어나는 정책으로 가는게 맞다고보는데요

    • @tothi4303
      @tothi4303 4 년 전

      s y WHO는 국제기구일뿐 나라를 조종하는 초법적 국가가 아닙니다.
      무식한 소리 그만 하세요.
      전세계 대부분이 입국금지 했습니다.
      마카오 : 후베이성 출신 중국대륙인, 체류 외국인 입국 금지
      홍콩 : 후베이성 출신 중국대륙인, 체류 외국인 입국 금지
      일본 : 후베이성 출신 중국대륙인, 체류 외국인 입국 금지
      말레이시아 : 후베이성 출신 중국대륙인 입국 금지
      필리핀 : 후베이성 출신 중국대륙인, 체류 외국인 입국 금지
      미국 : 중국대륙 경유 외국인 입국 금지 / 공중보건비상사태 선포
      호주 : 중국대륙 경유 외국인 입국 금지, 중국 국적 금지, 근 14일 중국 간 사람 금지
      이탈리아 : 중국대륙발, 중화민국발 항공편 중단 / 중국 공산당 주도 ‘하나의 중국‘ 원칙 고수
      싱가포르: 중국대륙인, 중국대륙 경유 외국인 입국 금지
      북마리아나 제도(사이판) : 중국대륙발 항공편 입국 금지
      과테말라 : 중국대륙 경유 외국인 입국 금지
      엘살바도르 : 중국대륙 경유 외국인 입국 금지
      이란 : 중국대륙발 항공편 중단
      트리니다드토바고 : 중국대륙발 여행객 입국 금지
      중화민국(대만) : 중국대륙인 입국 금지, 강제 추방
      카자흐스탄 : 중국대륙의 국경 폐쇄
      몽골 : 중국대륙의 국경폐쇄
      러시아 : 중국대륙의 국경 폐쇄
      북한 : 중국대륙의 국경 폐쇄
      체코 : 중국대륙인 비자 발급 중단

    • @tothi4303
      @tothi4303 4 년 전

      s y 님말처럼 처신 존나게 잘해서 확진자 800명 넘었죠? ㅋㅋㅋㅋㅋㅋㅋ2주전에 댓글 단거 처럼 한번 씨부려보세요

  • @user-ee9ez2zf3y
    @user-ee9ez2zf3y 4 년 전 +11

    누군지 모르지만 거짓말을 하네요
    연락이 안되는 사람이 50명이 있는데

  • @user-st3fx5kq1h
    @user-st3fx5kq1h 4 년 전 +3

    들어오기만 해봐라 우리가 잡는다?
    그래서 중국인 다 들여보내는건가요?

  • @browne7682
    @browne7682 4 년 전

    의사라고 하는 것들이 전부 성형외과만 할려니..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의료보험 제도 때문에 돈 안되는 의사들은 안할려고 하죠. 목숨이 걸린 수술을 하는 의사들보다 성형외과나 치과 의사들 수입이 3배 이상 큽니다. 성형이나 치과는 의료보험 적용이 거의 안되는 과목들이라 의사들수입이 아주 좋죠. 일반 내과나 외과 의사들 연 수입이 2억 내외정도일때 성형외과나 치과의사들 연수입은 5억에서 많으면 10억 이상도 벌거든요.

    • @fasdshan6055
      @fasdshan6055 4 년 전

      @@user-tj7ht7sp3n 근데 보험금을 의사들도 부담하나요?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무슨 보험금요?

    • @sorcpark
      @sorcpark 4 년 전

      @@fasdshan6055 의료보험 금액은 국민이면 다냄

  • @user-ps8lz1ht7s
    @user-ps8lz1ht7s 4 년 전 +7

    중국인들 31일에 1만 1천명 들어왔고 해열제 먹고 열나는 사람들 검역 통과한다는데 이게 예방을 잘 하는건지요?
    다른 선진국은 중국인들 다 입국 금지하는데
    우리나라는 계속 중국인 입국 허용해
    곳곳에 중국인들 많이 활보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2월달부터 환자들 대폭증을 하게 될겁니다. 미리 개인방역에 신경을 쓰셔야 할 때입니다. 필요한 물품도 미리 사놓을 필요가 있고요.

  • @jjnn29
    @jjnn29 3 년 전

    아니 제발 바바티비 어디서보는진 알려주고 얘기하라고.. 나도보고싶다고

  • @user-it3fs4fh9q
    @user-it3fs4fh9q 4 년 전 +2

    함께 식사한 환자가 밀접 접촉차로 분류되지 않았던 것 무엇 때문인가요? 피부 접촉마저 밀접 접촉자인데?

  • @user-xn7di9zq1z
    @user-xn7di9zq1z 4 년 전 +14

    메르스 때는 중동인 유입이 적었지만 이번은 바로 옆나라이다. 중국인 유입 비율이 훨씬 큰데 괜찮다? 초기대응을 잘했다?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3

      초기대응 잘했는지는 3월이 지나봐야 알텐데 2월중에 환자들이 대확산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어서 잘했다는 소리는 나오기 힘들거라고 봐야될거 같습니다.

    • @snjnkm1588
      @snjnkm1588 4 년 전 +3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 검색은 해봤니 일베들아.
      태평양 건너 미국이 11명 확진이고 일본도 서른명이 넘어간다.
      바로 옆나라인 우리나라는 엄청 선방하는거다.
      늬들은 문재인이 싫으면 싫다고 해. 코로나로 제발 한귝에서 누구 한 명 죽으라고 빌지 말고.

    • @user-xn7di9zq1z
      @user-xn7di9zq1z 4 년 전 +3

      @@snjnkm1588 어 싫어.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1

      빌고 자시고 할 것도 없어요. 기정 사실이니까. 확진자들이 2월달에 수백, 수천씩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걸 확인하게 될테니 가만히 지켜나 보세요.

    • @hrr5761
      @hrr5761 4 년 전

      @@user-tj7ht7sp3n 이런저런 말 필요없이 어차피 2,3월 되면 수치가 말해줄겁니다....
      사망자만 안나오면 됩니다...

  • @fansadwi8903
    @fansadwi8903 3 년 전

    유튜브 웃긴게 이런것도 19금걸어버리더라 그럼 머 ㅂrㅂrㅌIㅂI는 39금임?

  • @deddisofyan6007
    @deddisofyan6007 3 년 전

    ㅂrㅂrㅌIㅂI 홍보좀 그만해라 ㅡㅡ 그래서 어디다 검색한다고?

  • @suinkim9885
    @suinkim9885 4 년 전 +7

    뭐가 걸리기만 해봐야야??
    지금 중국인들 다 들어오라고 하는데..
    안심시킬려고 저러는거 같은데..
    사실 실상을 제대로 안알리는게 더 무서워..

  • @imjayd3n
    @imjayd3n 4 년 전 +1

    아 메르스.. 그때는 진짜 무정부 사태가 이런거구나 라는 했었지..

    • @tothi4303
      @tothi4303 4 년 전

      Hojin Ra 지금이 감염자 더 많은데요 지금이 더 무정부같음ㅋㅋㅋ 창문 열고 모기막는꼬라지 보니깐 ㅋㅋ

  • @orbanga9209
    @orbanga9209 4 년 전 +2

    여기서 이렇게 말을 해도 가짜뉴스에서 퍼트린 말듣고 댓글 다는애들이 엄청 많네
    이영상조차도 계속 의심 하면서 가짜뉴스말들은 아주 맹목적으로 믿네;;

    • @user-cb3qn7dn8h
      @user-cb3qn7dn8h 4 년 전 +2

      무슨 가짜 뉴스요?? 무증상감염자존재를 인정했어요 정부에서, 그리고 후베이성 입국금지시켰구요~ 더 확실하게, 2주간 전면입국금지시키고, 중국쪽 형세 즉 확진자증가추이와 사망자증가추이등을 확인한 후에, 입국금지를 유지하던지 후베이성으로 한정하던지 아지면 입국금지를 전면해지하던지 해야합니다. 저는 도대체 왜? 정부에서 중국에게 이렇게 저자세로 대하는 지 모르겠내요??

    • @user-cb3qn7dn8h
      @user-cb3qn7dn8h 4 년 전 +2

      그리고 정부 좀 비판하면 안되요?? 초기대응이 느슨하다고, 메르스때 그렇게 앞장서서 비판했으면, 좀 더 잘해야지~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다 일베로 보여요??? 진짜 뭔 말을 못하게 하내!!

    • @orbanga9209
      @orbanga9209 4 년 전 +1

      뭔소리입니까? 비판하세요. 누가 하지 말랍니까?
      입국금지 실컷 얘기하세요, 충분히 할수 있는 얘기라고 봐요.
      근데 메르스때 다 까먹음? 그때 얼마나 허술했는지 모르심? 메르스 쉴드 치는거 느낌이 쎄한데
      작업반이면 이렇게 작업치면 다 들키잖아 ㅋ
      "메르스때 그렇게 앞장서서 비판했으면" ㅋㅋㅋ이거 어젠가.. 자한당 워딩인데 ㅋㅋ네이버 댓글 조차도 식겁하던 ㅋㅋ

    • @user-cb3qn7dn8h
      @user-cb3qn7dn8h 4 년 전

      @@orbanga9209 진짜 세상이 민주당 자한당 두개로만 보이는 미친사람이네~ 박근혜대통령탄핵집회에도 나갔던 사람이고~ 나는 안철수지지자요~ 안철수가대통령이였서도~ 당장 입국금지하라고 비판을 했을거요~ 정치인이 연애인이예요~ 아님 모셔야할 신인가요? 미쳐나요??

    • @orbanga9209
      @orbanga9209 4 년 전 +1

      @@user-cb3qn7dn8h 메르스 쉴드 치길레 오해 했습니다.
      자한당쪽에서 그런 글들이 많아서

  • @user-tw8om8oo3f
    @user-tw8om8oo3f 4 년 전 +1

    여기가 더 가짜 뉴스같음~ㅋ

  • @user-vj3gi4eg7y
    @user-vj3gi4eg7y 4 년 전 +5

    지미 메르스때는 우쨋노 매일 사람 죽어 나갓다! 그때 비하면 지금은 맘이 놓이는구만!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1

    2월달부터 마스크 생산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미리 준비못한 사람들은 알아서 각자도생하기 바랍니다. 중국에서 자재 공급이 안되는 기업들이 현재 몇군데 있습니다. 마스크 자체가 저임금 상품이라 한국에서 생산을 안하는 제품이기도 하죠. 거의 중국에서 생산해서 한국에 들여온건데 앞으로 공급에 큰 문제가 생길겁니다.

  • @user-nc4uv1jq7s
    @user-nc4uv1jq7s 4 년 전 +3

    못믿겠네

  • @user-bg9km8yq1c
    @user-bg9km8yq1c 4 년 전 +2

    KBS라 혹시나했지만 역시나구먼.. ㅉ

  • @mydreamissungduck
    @mydreamissungduck 4 년 전 +3

    여자 교수님 요즘 뉴스에서 자주 보네요. 볼 때마다 신기한게 피부가 엄청 좋아 보이십니다. 연세도 있으신것 같은데, 피부가 어찌 저렇게 좋은가요. 신기해서 딴소리 해봅니다.ㅎㅎㅎㅎ

  • @hjkooo2609623
    @hjkooo2609623 4 년 전

    대구 신천지에누 슈퍼전파자가 몇명이냐 이번에는 300명 거뜬히 넘겠네

  • @BJ-sl7cs
    @BJ-sl7cs 4 년 전

    지역사회감염으로 시작된 우한폐렴과 병원내감염으로 시작된 메르스는 비교가 어렵습니다.
    감염율, 치사율등을 똑같은 기준에 놓고 보면 안되는겁니다.
    병원내감염은 내성을 가진 슈퍼바이러스가 주로 환자들 사이에 감염이 이루어져지기 때문에, 사망율이 높을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말씀하셨다시피 병원 밖에 있는 건강한 일반인들은 감염이 잘 안됩니다.(경찰관분 처럼 감염되는 분들도 있긴합니다.)
    하지만 지역사회 감염은 병원 안이 아닌 밖의 건강한 일반인들 사이에서 전파가 주로 시작되고 이루어지며, 건강한 사람들이 앓아 눕게되고 건강이 악화됩니다.
    즉,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많이 전파가 될수있다는점이 메르스와같은 병원내감염과의 차이점이고, 감염자들중에는 원래 면역기능이 정상적이던 건강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통계적 수치를 낸다면, 당연히 메르스보다는 치사율이 낮습니다.
    만약 우한폐렴처럼 건강한 사람들사이에서도 전파가 잘되는 지역사회 감염병의 치사율이 메르스와 엇비슷하다면 그건 진짜 재앙인겁니다.
    끝으로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BuddhaHanseop
    @BuddhaHanseop 4 년 전

    마스크써도 감염되고 안썼는데도 감염안되는건 운이지 죽을길이 다가오면 무슨짓을해도 죽게되는거다

  • @1003kang
    @1003kang 4 년 전 +1

    답답하네....폐렴 바이러스가 누군가와 접촉해야만 걸리나? 감염이 침등에 의해서만 걸리진 않아!! 바이러스는 가볍고 작아서 어디든 간다! 그리고 점막을 뚫고 들어가서 세포에서 이상반응을 일으킬 뿐이지! 만났어도 침을 마셨어도 점막의 면역 즉 림프구가 강한 사람은 안 걸린다!!

  • @Hadeshands
    @Hadeshands 4 년 전 +4

    제품명: 우한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제조원: 중국
    수입원: 문재인 대통령
    유통사: 신천지교회

  • @Grace-sy6gv
    @Grace-sy6gv 4 년 전 +6

    아니요. 우리가 지금 문 앞에 지키고 있는 게 아닙니다. 한국인에게만 하고 있는 거죠. 중국 전역에서 중국인 잠재적 감염자가 엄청나게 들어오고 있고 앞으로 더 들어올 수 있는데요? ㅎ

    • @ssos1786
      @ssos1786 4 년 전 +2

      Grace 네 다음 전문가.

    • @Grace-sy6gv
      @Grace-sy6gv 4 년 전 +3

      @@ssos1786 비꼬시는 실력은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현실을 보세요. 그게 괜찮으면 미국이나 호주에서 입국 중지 시키겠어요? ㅎ

  • @jamesefleming5961
    @jamesefleming5961 4 년 전

    중국 무헌서 한국으로 아동한 사람아 6천멍아라는데 이사람들에 대한 조치사항이 모두 빠져있어

  • @user-yd6wz8oj2g
    @user-yd6wz8oj2g 4 년 전 +1

    주민 여러분도 이해 합니다. 다만 침으로 옳기는것이니 병원 주변엔 가지 마시고요. 마스크 손 씻기 열심히 하는게 더 중요 하다고 합니다. 당사자와 같이 있지 않고는 괜찮다고 하니 우리 사랑하는 마음으로 받아줍시다. 내 가족이 감염 지역에서 왔다는 이유로 아무 조치도 안한다면 어떻겠습니까요. 그곳에서 일하시는 의사. 간호원들이 더 걱정됩니다.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소용없습니다. 호흡기 감염이기 때문에 저 아줌마 말 따라하다가 조때는거에요. 사스가 호흡기 감염이었거든요. 확산속도를 보면 우한폐렴이 사스를 이미 2배 이상 넘어었습니다. 상식적으로 비말감염이 공기 감염보다 빠르게 확산하는건 논리적으로 있을수가 없어요. 이게 제일 대표적인 가짜뉴스죠. 같은 공간에만 있어도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호흡기 감염이라고 생각하고 대비를 해야 하는데 악수 하지 말라는둥, 말같지도 않은 소리만 하고 있으니 한국은 곧 대비극을 맞이하게 될겁니다.

    • @sorcpark
      @sorcpark 4 년 전

      @@user-tj7ht7sp3n 호흡기라는 뜻을 찾아봐라 저분말이 맞다 가짜뉴스 퍼뜨리지 마라

    • @sorcpark
      @sorcpark 4 년 전

      @@user-tj7ht7sp3n 그리고 니가 말하는건 공기전염이고 신종 코로나는 비말 맞다 니말대로면 우리나라 이미 중국꼴 났다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중국꼴 나니까 기다리고 있어. 직접 보게 될거니까. 1월에 한국에 온 중국인들에 의해 한국인이 감염이 되었다면 현재 한국인들은 잠복기 상태야. 그 잠복기가 2월중에 끝나고 본격적으로 발병하게 돼. 니가 말한대로 중국꼴이 나는거야. 헌데 중국보다 더 심한 꼴을 보게 될거야.

  • @user-px4si1vy5m
    @user-px4si1vy5m 4 년 전

    16번 제주 공항,또는 무안공항에서 감염 된 것 같이 보인다. 폐질환자는 3일 정도 경과 후 이상 징후 느꼈을 것. 중국인이 창궐하는 제주, 광주 분, 문 성장이 바이러스 퇴치해 준데요. 안심하고 생활 하세요.

  • @beyondhate1196
    @beyondhate1196 4 년 전 +1

    그런데 왜 28일부터 강화된 조치를 한건가요?
    합리적 이유가 있나요?
    대통령은 왜 이런 비상시국에 휴가를 계속 즐겼던거죠?
    정말 초기 대응이 잘되었나요?
    때마침 춘절이라 유입된 그 대규모의 중국 관광객들 동선 파악 가능한가요?
    초기대응 엉망이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거르나요?
    체온도 부정확하고
    증상 발현 없는 상태면 어떻게 사전에 거르죠?
    그런데 심지어 우한 출신도 마음껏 활보하도록 풀어놨죠
    우한에서 전세기로 대려온 자국민은 아산 진천에 격리 하고...
    마음대로 돌아다닌 우한 출신 입국자와
    지금 격리되어있는 사람들이 뭔 차이입니까?
    그냥 우한이 격리되기 이전에 한국온것과 그후에 격리되어 못온것 이것만 다르죠
    이미 우한 출신 입국자들은 마음껏 충분히 휘젓고 다녔습니다
    이 사람들 전부 파악하고 있나요?
    이 사람들과 접촉한 접촉자 전부 몇명이죠?
    지금도 국내에 남아있는 우한 출신 입국자는 없나요?
    한국 방역망은 이미 예전에 뚫렸어요

    • @browne7682
      @browne7682 4 년 전

      지랄을 해라. 누가 휴가를 가.

  • @hwangyoung8057
    @hwangyoung8057 4 년 전

    중국폐렴 우한폐렴 이 아니던가? 저렇게 저명한인사가 거짓말정부에 부역하냐?

    • @user-tj7ht7sp3n
      @user-tj7ht7sp3n 4 년 전

      보건복지부장관정도 할려면 정부 입맛에 맞춰줘야죠. 의사 양심보다는 권력이 주는 매력이 더 크거든요.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3

    문재인 도대체 뭘 하고 있나요...

    • @user-yd6wz8oj2g
      @user-yd6wz8oj2g 4 년 전

      너는 tv도 안보니 자한당은 뭐하고 있니가 정답이다. 이명박 . 박근혜 때 보다 발 빠르게 행동 하신분이 문대통령님이시다. 가짜뉴스만 보고 있으니 저런 소리를 해는거지. 정신차려라.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2

      @@user-yd6wz8oj2g 오뜨리라님 지금 사태보시고도 문재인씨 옹호하시나요 ?

    • @wtiger2218
      @wtiger2218 4 년 전 +1

      뭘하긴... 웃기네.. 너나 잘하세요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1

      ​@@user-dh2gl1fx4r​ 닭 석방하라 ~~!!

    • @user-ol6st7xc6j
      @user-ol6st7xc6j 4 년 전

      @@wtiger2218 저 한테하지말고 문한테 해주세요 !

  • @suho166
    @suho166 4 년 전 +1

    메르스와 세월호사건이 탄핵이유중 하나였으니 우한폐렴과 이로인해 사망자가 많이 생긴다면 이건 탄핵 넘어 사형제를 부활시켜서라도 모조리 반드시 사형시켜야 한다.🙏

    • @user-vz6en9wz2s
      @user-vz6en9wz2s 4 년 전

      메르스는 503이 초기에 대책을 세우지 못해서, 감염자가 병원을 4곳이나 돌아다니도록 방치했다는게 이번 코로나와 다른점이죠. 어느 병원을 돌아다녔는지 제대로 보도하지도 않았구요. 안그래도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환자들이 많을텐데 메르스를 병원 여기저기 퍼트렸으니 사망자가 많을수밖에요.. 코로나가 면역력 약한 환자, 노인, 어린이한테 영향이 큰건 아시죠? 만약 503이 그 환자를 제대로 관리하고 뉴스에 병원 이름을 보도했더라면 환자들이 손도 못써보고 억울하게 죽을일은 없었을거에요.

    • @user-vz6en9wz2s
      @user-vz6en9wz2s 4 년 전

      그리고 세월호 사건을 언급하셔서 덧붙이는건데 503은 대통령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지시와 대책을 안세웠어요. 그래서 안타까운 세월호 사건이 일어났고 전국민이 화났었죠. 근데 문재인 대통령은 503처럼 국민들을 나몰라라하진 않았잖아요. 중국 교민들이 700명 가까이 되는데 거기 놔뒀으면 감염자들은 제대로 치료도 못받고, 비감염자들은 감염되었겠죠. 그럼 언론들은 이때다싶어서 '버려진 교민'이라고 자극적인 기사를 썼을테고요. 지금 계속 불안감 조성해서 지지율 떨어트리려는 움직임이 안보이시나요? 거기에 동조해서 저 사람들이 원하는대로 흘러가게 두지맙시다! 저번에 돼지 열병 돌았을때 초기 대응 잘했다고 여러 나라들이 칭찬했었으니 이번에도 큰 피해 없도록 잘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저는.

    • @suho166
      @suho166 4 년 전 +1

      @@user-vz6en9wz2s탈북민 2명은 죽으라 다시 사형장으로 보냈죠.탈북민2명은 몰래 사지로 보내다 걸린 거고, 700명은 나몰라라하기엔 인원수나 보는시선이 너무 많으니...연예인병걸려 보이는것 에만 급급한 자들 너무 옹호하시네요.

    • @user-uz1sm9mm2m
      @user-uz1sm9mm2m 4 년 전

      노무현 전대통령때처럼 대처했어야 잘했다는 소릴 듣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