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신혼 결혼하고도 애 안 낳는 진짜 이유 [클립] | 9층시사국35회 (23.10.22)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10. 22.
  • 지난해 0.78명에서 올해 2분기 0.70명으로 끝없이 추락하는 출산율. 정부가 최근 육아휴직 급여나 부모 수당 등 각종 현금성 지원을 강화하고 있지만, 출산율을 높이기엔 역부족이다. 결혼 자체도 줄었지만 결혼한 부부조차 갈수록 출산을 미루는 추세이다. 결혼 5년차 이하 신혼부부 중 아이를 낳은 집은 54.2% 뿐, 이 중 맞벌이 부부는 절반 이상이 자녀가 없었다. 혼외 출산율이 2%에 그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결혼하고도 출산하지 않는 이유를 살펴봐야할 시점이다. 과연 이들 모두 일부러 아이를 갖지 않는 '딩크족'이기 때문일까? 9층시사국은 자녀를 꿈꾸지만 현실적 이유로 고민이 깊은 맞벌이 부부와, 실제 자녀 1명을 키우고 있는 맞벌이 부부의 사례를 살펴보며, 미국 실리콘밸리의 사례 등을 통해 이들의 육아 고민과 부담을 덜어주려면 어떤 실질적 대책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맞벌이부부 #딩크 #DINK #무자녀 #초저출산 #저출산 #저출생 #출산율 #0.78명 #0.70명 #워라밸
    취재기자: 차주하
    촬영 : 조선기 강우용 이수민
    영상편집: 강정희 CG : 정예나
    리서처: 김보현 김예은
    AD: 유화영 김영일
    방송일: 2023년 10월 22일
    9층시사국

댓글 • 7K

  • @user-kt1fh1fx5u
    @user-kt1fh1fx5u 6 개월 전 +6900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없는 사회
    국가조차 아이는 맡기고 부모는 그저 노동만 하라고 부추기는 사회
    저출산은 너무도 당연한 현상

    • @UNloCK_OFficER
      @UNloCK_OFficER 6 개월 전 +69

      지금 10시간 공부하면 누구나 서울대 감. 근데 서울대가면 뭐 보장해주는게 없잖음 똑같은 거임.

    • @user-nk1rs2gx1m
      @user-nk1rs2gx1m 6 개월 전 +51

      ​@@UNloCK_OFficER뭐 보장해주는게 없어 아직도 대기업 선호 대학 1순위가 서울댄데
      우리나라 명실상부 최고 대학이 뭐 보장된게 없어보이냐? ㅋㅋㅋ
      서울대 간 애들이 가만히 대학만 갔다고 쉬겠냐? 적당히 공부하고 스펙 쌓으면 대기업 골라간다, 해외 석박사 유학가거나

    • @user-rb7wb6vx2m
      @user-rb7wb6vx2m 6 개월 전 +93

      @@user-nk1rs2gx1m 서울대 나와도 대기업따가리 해야 출세했다는 눈물 ㅋㅋㅋㅋ

    • @user-rb7wb6vx2m
      @user-rb7wb6vx2m 6 개월 전 +30

      @@user-nk1rs2gx1m 아니 정확히는 돈있는애들 따가리가 맞는말이구나

    • @shine99sun80
      @shine99sun80 6 개월 전 +86

      10년 20년전에는 국가에서 아이돌봄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지원이 더 잘되어있었나요? 아님 회사에서 더 잘 이해해줬나요? 어차피 아이낳는순간 희생입니다 그 희생을 하고 싶지 않을뿐이죠 어떻게보면 당사자들이 똑똑해진거죠...물론 그런생각을 가진 사람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선택이고 존중합니다

  • @yeonheekim999
    @yeonheekim999 6 개월 전 +7277

    국가 사회 기업들이 아이를 우선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합니다. 보육시설에서 밤8시~9시까지 아이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를 케어할 수 있게 제도와 사회적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 @Gloria_Aria
      @Gloria_Aria 6 개월 전 +530

      추가적으로 정시근무+재택 근무도 늘어야 함. 그래야 수도권 집중현상도 막고,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늘음.

    • @user-mu5vp3iy7k
      @user-mu5vp3iy7k 6 개월 전 +425

      맞아요. 내 아이 내가 키울 수 있는 사회적 제도가 필요합니다.

    • @kimhyun-sv5zz
      @kimhyun-sv5zz 6 개월 전 +504

      공감합니다. 무슨 학교에서 저녁 9시 10시까지 늘봄을 한다고...참..

    • @user-bz9jv8ux4d
      @user-bz9jv8ux4d 6 개월 전 +175

      유럽은 이미 시간제 알바 많이 늘리면서 출산율도 같이 올라갔어요,,,이거 하면 좋겠다,,

    • @user-dj1pq4zp5k
      @user-dj1pq4zp5k 6 개월 전 +180

      와… 진짜 공감…. 애기를 우선시하는 사회분위기… 그런 분위기가 조성되면 눈치많이 보는 한국인 특성상 회사측에서도 함부러 못할듯

  • @user-bg3rn7gx2e
    @user-bg3rn7gx2e 4 개월 전 +514

    이제 30개월 딸키우는 아빠입니다 낳는다고 다 해결된게 아니더라구요 난 감기가 이렇게 무서운병인지 요즘느낍니다 맞벌이부부에게 아이가 감기라도 걸리게되면 진짜 멘붕오게되요

    • @user-qp7mi7gz3q
      @user-qp7mi7gz3q 4 개월 전 +13

      9개월 딸아이 아빠입니다 저희 부부도 맞벌이 인데요 아기 감기때 어떻게 대처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앞으로 언젠간 닥칠일인데 두렵네요

    • @user-bg3rn7gx2e
      @user-bg3rn7gx2e 4 개월 전 +17

      @@user-qp7mi7gz3q 저는 자영업하고 와이프는 회사다녀서 와이프 일못쉬면 제가게 대타땜빵구하던가 해서 낮에 제가애기보고 밤에와이프가 애보고 이렇게대처중입니다.
      주위 친구들보니깐 맞벌이때 애기아프면 양가부모님들 부르거나 아님 친인척 불러서 부탁하고 그러더라구요 참 어렵네요

    • @ooo-jx1xp
      @ooo-jx1xp 4 개월 전 +16

      저같은 경우는 모아놨던 연차를 번갈아 가면서 씁니다.. 회사 눈치 보드라도 써야죠.. 최후의 필살기는 장모님이나 엄마부르는건데.. 그것도 한두번이지.. 더 싸움만 납니다 ㅠㅠ

    • @user-jb3sm1bh4d
      @user-jb3sm1bh4d 3 개월 전 +12

      @@user-qp7mi7gz3q 대처보단...그냥 절절매면서 참고 견디는거죠...애 아프다고 회사인들 어디인들 눈총만주지 시간적으로 배려를 해주는 회사가 얼마나 될까 싶네요...ㅜ.ㅜ 저도 애가 셋인데 어릴땐 진짜 지옥이었어요....애 낳은거 후회막급이였죠...지금도 현실적인 자금적인 문제때문에 애들은 이쁘지만 괜히 낳았나 싶기도 하네요....

    • @user-ib9lv1iv1c
      @user-ib9lv1iv1c 2 개월 전

      최신순 내글 참조

  • @songmin777
    @songmin777 3 개월 전 +466

    애 낳아야 된다고 백날 미디어에서 떠드는데 막상 애 가지면 세상 온갖 구박을 다 견뎌야 함 친언니 조카 낳았고나서 자기 커리어 유지하려고 별로 쉬지도 못하고 복직했고 언니 퇴근 6시, 어린이집 6시까지인데 언니 퇴근하고 바로 가도 애는 혼자 3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해서 엄마아빠가 맨날 조카 받아서 돌봐줌 애 한 명인데도 두 부부가 온전히 케어할 수 없는 기업문화가 계속되니까 애를 안낳지

    • @yonggeun4222
      @yonggeun4222 2 개월 전

      제발 애좀 낳으세요 이 한심한 한국인들아 어쩜 다 똑같을가 ㅋㅋㅋㅋ

    • @neois3
      @neois3 개월 전 +9

      사람들이 출산율 낮은게 애를 안낳아서 그런줄아는데 실제로는 결혼을 안해서임.30대 반이상이 결혼을 안하고있음..결혼율을 높여야함...문정권 5년만에 출산율이 반토막 났는데 근본적 원인이 결혼율의 급격한 하락임...문정권 5년간 극심한 남녀갈등 조장때문... 정 안되면 국제결혼이라도 적극 추진해야함..그게 이민자 받는거보단 백배 낫다..인구해결책으로 조선족 난민등을 받자는 국회의원도 있던데.. 그건 한국을 중국인과 무슬림들로 채우는것뿐 한국인 멸종하는건 똑같음...참고로2016년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17명 이었음..

    • @yonggeun4222
      @yonggeun4222 개월 전 +12

      @@neois3 결혼 안하는 이유 맨날 술먹고 쳐놀고 싶어서 그런겁니다 진심으로

    • @user-ib9lv1iv1c
      @user-ib9lv1iv1c 개월 전

      최신순 내글 참조

    • @user-iw3dl8fc4i
      @user-iw3dl8fc4i 28 일 전

      니가 회사애 높은 자리 앉으면 지금 시대를 이해할거야

  • @bellal87
    @bellal87 6 개월 전 +5128

    아이를 어린이집에서 6시까지 혹은 더 늦게까지 맡길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아이가 유치원을 다니는 7살까지는 오후4시에 부모퇴근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함
    아이를 하원하고 같이 놀이터를가고, 장을보고 도서관을 갈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되어야 아이를 낳고, 둘째를 낳을수있을꺼같아요

    • @yoojinseol8765
      @yoojinseol8765 6 개월 전 +276

      저에게도 꿈같은이야기네요
      이렇게만 된다면.. 퇴사안해도 될텐데...

    • @user-zw6ds8ov1q
      @user-zw6ds8ov1q 6 개월 전 +62

      공무원은가능

    • @gessi9734
      @gessi9734 6 개월 전 +266

      ㅠㅠ그러개요 이 당연한걸 왜 한국은 이렇게 옛적 문화를 고집할까요… 내 아인데 유치원에서 아이를 하루에 12시간을 키우는게 말이되나요.. 저는 미국에서 근무하며 (8-9시에 일시작해서 4-5시에 끝나고 점심시간은 당연하고, 일도 빼고싶으면일할때마다 vacation day가 쌓이는데 그걸 당연히 제가 쓰고싶으면 언제든지 쓸수있고.. 임신 출산하더라도 제 연봉이나, 직급에 아무영향이없습니다…) 지금 한국의 이런현실이 너무너무 마음아프고 안타까워요ㅠㅠㅠ 한국정부가 하루빨리 정신차리고.. 젊은 부부를 향해 맞는 제도가 제발 나오길 바래여ㅠㅠ

    • @Soosoomusic
      @Soosoomusic 6 개월 전 +71

      7세까지만이 그 뒤에도 4시 퇴근 쭉 필요합니다

    • @user-dz2vq1js4j
      @user-dz2vq1js4j 6 개월 전 +126

      적어도 초등 저학년까지는 탄력근무나 재택근무제 단축근로 등이 꼭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봅니다ㅠㅠ

  • @coolwoni
    @coolwoni 5 개월 전 +1937

    기업의 고스펙 요구 + 늦은 취업 + 늦은 결혼 + 초산 늦음 + 높은 집값 + 맞벌이해야하는 환경 + 육아에 시간 쓸수 없는 직장 분위기 + 잦은 야근 + 육아부담 + 둘째 포기 + 아이돌봄 공백 + 사교육 뺑뺑이 + 노후 준비 불가... 헬조선 루틴

    • @illililillli
      @illililillli 4 개월 전

      내와이프가 자꾸 육아힘들다고하는데 나도 독박일 하는중이다. 독박육아 운운하는 여자는 믿거대상이다. 애낳아줬다 하는 여자도 믿거대상. 내가 일해서 편하게 집에서 쉬는거 바가지 긁지않았으면.. 다른여자들 같았음 요즘은 집안일.육아까지 해내는 멋진 워킹맘인데 맞벌이 안하고 집에서 애보는거 꿀인줄알길..김태희도 일하는데 애 모유수유끝나면 빨리 직장구했으면한다.
      그리고 남자들은 시각이 중요한지라 와이프 출산튼살, 제왕절개 지렁이 칼자국때문에 성관계에 집중하기 힘들어서 다른여자들이 눈에 들어오기시작하는데 내가 일주일에 한번은 배출해야해서 부부관계도 요구하는거니까 와이프가 감사한줄알았으면 좋겠다
      남자들은 출산트라우마있어서 와이프 샤워소리만 들어도 무서운거 여자들은 영영 모르겠지ㅉㅉ

    • @uniqueWorldFun
      @uniqueWorldFun 4 개월 전 +124

      이런 사회분위기를 만든게 베이비 부머 세대임.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니라 대부분 선진국 들이 갖는 문제임. 국민적 관심과 분위기가 바뀌어야 제도와 기업들도 따라오게 될 거임. 국개의원들은 먼저 움직이지 않음. ㄱ

    • @user-gt7fo6mv6i
      @user-gt7fo6mv6i 4 개월 전 +27

      이게 정답이네요.. 이 나라 국개의원들은 왜 모를까요..

    • @geunk1007
      @geunk1007 4 개월 전 +30

      ​@@user-gt7fo6mv6i그걸 모를정도로 멍청한 사람이 국회의원을 할 수는 없어요. 저걸 해결할 방안이 없는거지.
      소득을 유지하면서 널널히 일하고 아이도 키울수 있는 방법은..정말 능력좋은 사람들인데 그런 사람들은 주변에 거의 없죠.

    • @geunk1007
      @geunk1007 4 개월 전

      ​@@user-gt7fo6mv6i결국에는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해줘해줘 거리다가 페미하거나 다같이 침몰하는거죠. 있는 사람들은 훨씬 더 잘 바티다가 이민들 갔거나 준비하고 있죠

  • @jomle_otium
    @jomle_otium 4 개월 전 +545

    아이를 낳고 싶은 맞벌이 부부입니다. 안낳는게 아니라 못낳는거에요. 회사에서 팀장님이 여성직원들은 리스크라고 대놓고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가 바뀌지 않으면 아이를 낳는 결심을 하기 힘들어요.

    • @user-lg7fn9om4h
      @user-lg7fn9om4h 4 개월 전 +78

      공감합니다.
      출산하면 여성만 경력단절 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도 경력단절 되는 문화를 만들어야
      아이가 생기면 남녀모두 번갈아가며 경력단절이 되는, 그래서 경력단절은 누구나 겪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ry3sj7ot7n
      @user-ry3sj7ot7n 4 개월 전 +27

      ㅋㅋ 출산하고 복귀 빨리하면 되는데 칼복귀안하고 월급받다ㅋㅋ 퇴직금 런 회사에 한두명이아닌데

    • @user-lg7fn9om4h
      @user-lg7fn9om4h 4 개월 전 +10

      ​@@user-ry3sj7ot7n아...그것도 문제네요

    • @nari5408
      @nari5408 4 개월 전 +116

      ​@@user-ry3sj7ot7n 애낳고 몸이 엉망인데, 그리고 신생아가 얼마나 사람 손 타는데 바로 복귀.. 하.. 어이가 없네..

    • @user-ko2ii7nq5b
      @user-ko2ii7nq5b 4 개월 전 +16

      ​@@nari5408저사람은 육아휴직 받고 복귀안하고 타먹을거 다 타먹고 그만두는 사람말하는거임

  • @user-cx3jq2xz7e
    @user-cx3jq2xz7e 4 개월 전 +149

    낳아야 하는 이유보다 낳지 말아야 할 이유가 더 많은 상황이죠.

  • @jerryyu786
    @jerryyu786 6 개월 전 +3162

    영상에 답이 있네요. 아기를 낳아도 일과 병행하면 아이를 키우고 함께할 시간이 없어요. 그런와중에 연장보육을 늘리고 외국인 도우미를 들여오려는 정책만 보면 한숨이 나옵니다.

    • @nimc8309
      @nimc8309 6 개월 전 +96

      맞아요. 일과 병행하면서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쪽으로 정책의 방향을 잡아야한다고 생각해요. 근무시간 그대로 두고 외국 도우미 고용이라니;; 업무 시간이 아닌 업무 결과 중심으로 평가하고, 그리고 다양한 업무 시간 range를 두고 각자 상황에 맞게 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요? 기업도 인재 놓치지 않게 되고, 근무자도 상황에 맞게 업무와 근무시간에 맞게 일하고. 사실 아이들이 크면서 가능한 근무시간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 방향이 일인당 일 능률도 올리고 출산율도 올릴 수 있는 방법같아요.

    • @user-ge5yr2hg7
      @user-ge5yr2hg7 6 개월 전 +31

      니글에 답이있네.일을 병행하지않고 아이만 키우던 과거시절엔 출산율이 높았지

    • @user-bx1zv2fl3r
      @user-bx1zv2fl3r 6 개월 전 +54

      코로나로 인해 많이 바뀌었지만 저녁에 늦어지는 회식문화도 바뀌어야 해요. 아빠들도 좀 집에 일찍 보내요, 좀.

    • @user-sr8bg7rz5t
      @user-sr8bg7rz5t 6 개월 전 +78

      ​@@user-qv5ps1uh7h하고싶은거 다하고 시퍼서 라니 참 답없다 70넘은 울 엄마는 큰애한테 밑에 동생들 맡기구 일을 했는데 그게 아동학대라는 생각은 안하니?아빠가 외벌이 해도 벌어먹고 살수 있는 70년대 80년대 생각하지 말아라 지금은 고물가에 저월급시대라 맞벌이 해야 애한명 키울수 있나?물음표 시대다 어린이집 보내니 애들부터도 부모를 비교한다 누구는 어디갔대 누구는 머가 있대 옛날하고 비교하면 당연 풍요의 시대는 많으나 그건 한정적이란거 본인이 둘낳아서 만족하나 모르겠지만 아이들은?아이들도 만족하는지 궁굼하네

    • @user-qv5ps1uh7h
      @user-qv5ps1uh7h 6 개월 전

      @@user-sr8bg7rz5t 소비는 쥐뿔 생각도 안하고 써대니 월급내에서 생활을 못하지ㅎㅎ 그래서 대출 하나도 없이 살고계셔요? 만족하는 삶을 살려니 빠듯하겠지...천만원 버는애나 500만원 버는거 다 힘든거 매한가지거든? 그 옛날은 소득이 대단해가지고 집에 애 5~10명 키웠니, 외벌이 해도 충분했어. 지들하고픈 투자고 취미고 다 해쳐하니 애낳는게 이득이 안된다고 하는 머리들인데 무슨 옛날 많이낳아 자식들에 맡겨서 애키우는 엄마뻘 드리대노. 고물가가 누가보면 몇십년전부터 지속될줄알겠네ㅋㅋ

  • @irinalopez1739
    @irinalopez1739 5 개월 전 +939

    진짜 문제를 제대로 짚은거죠.. 문화가 문제입니다 엄마아빠를 가정으로 보내지 않는데 어떻게 애를 낳아서 키우겠어요. 기업문화가 하루빨리 바뀌어야합니다

    • @vanillasky5967
      @vanillasky5967 5 개월 전 +9

      자본주의에 사는 기업인데 과연 경제적인 부분에서 기업이 해결해줄까요?
      제가 보기는 사회적 문제를 바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kevingineman3745
      @kevingineman3745 5 개월 전

      팩트)여자들이 원해서 사회진출 한거다.

    • @jihoahn4546
      @jihoahn4546 5 개월 전 +73

      @@vanillasky5967 정부가 규제로 정시퇴근 시켜야죠. 그래도 경제 안망해요. 주5일 한다고 했을 때 기업들 망한다고 난리쳤었죠. 근데 사람들이 여가시간 생기니까 소비가 폭발해서 오히려 경제가 더 잘돌아가고 기업은 장사가 더 잘됬죠.

    • @vanillasky5967
      @vanillasky5967 5 개월 전

      @@jihoahn4546 경제나 일자리 안 없어지면 안할 이유가 없네여

    • @user-iq5ip3lf5n
      @user-iq5ip3lf5n 5 개월 전 +14

      @@vanillasky5967미국이 자본주의 아닌가요? 영상 다 안보셨죠?

  • @euiyeuncho825
    @euiyeuncho825 4 개월 전 +250

    개같다 진짜.. 외벌이를 하면 돈에 쪼들리고 맞벌이를 하면 애를 돌볼 시간이 없는 현실, 육아휴직이나 단축근무 자유롭게 쓸수 있도록 강제적으로 해야한다

    • @user-ou3uq7jx5o
      @user-ou3uq7jx5o 4 개월 전 +4

      회사 입장도 이해해줘야죠 이게 진짜 애매함

    • @handgoldstone
      @handgoldstone 개월 전 +22

      뭔 회사입장이야 에휴 출생률 더 떨구는 소리만 쳐하네

    • @f11919
      @f11919 개월 전 +1

      외벌이 하다가 애 어느정도 크고 맞벌이하면 되잖아

    • @user-ou3uq7jx5o
      @user-ou3uq7jx5o 개월 전

      @@handgoldstone 그래서 니입장만 쳐 얘기하면 달라지나 ?? ㅋㅋㅋ

    • @user-nn7nw7rn7l
      @user-nn7nw7rn7l 개월 전 +2

      6시에 일어나서 8시에 퇴근하는 생산직들이나 사무직들 많죠 ,,,, 근로시간도 단축시켜야하

  • @user-fr3nv3pr1d
    @user-fr3nv3pr1d 4 개월 전 +116

    진짜 공감해요. 9시까지 봐준다고 거기 맡겨놓고 싶은 부모가 몇 이나 있을까요. 형편 좋은 아이들 엄마가 데려가서 따뜻하게 보듬어주고 좋은 교육 시키는거랑 나중에 차이날 꺼 뻔한데.. 이런 걸 저출산 대책이라고 하니.. 6시에 가도 마음 아픈 부모의 마음을 공감하는 대책이 나오길

  • @nogo0212
    @nogo0212 6 개월 전 +832

    국가가 인구감소정책을 펴고있다고 생각하면 맘편합니다

    • @Sam_mm_mm
      @Sam_mm_mm 5 개월 전 +44

      진짜 정답......돈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를 돌보는 것이 자유로워야 합니다

    • @aspitola
      @aspitola 5 개월 전 +27

      와... 우리나라 일 잘하네요!!!!

    • @user-yt3mv7bm3i
      @user-yt3mv7bm3i 5 개월 전 +7

      오오 천재시다 여태껏 그랫구나😊😊

    • @user-yt3mv7bm3i
      @user-yt3mv7bm3i 5 개월 전 +4

      @@user-xh9tb1ih7y 오 멋지게 말하네 넌 성공했다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4

      싱글녀분들 비록 돈없지만 곰돌이같이 푸근한 통통한남자를만나세요.일본여자들은 남자능력 안따져요. 여자는 자기보다 나이많은 챙겨주는 아빠같은 남자에게 끌리기마련이고 남자는 번식욕이 있기때문에 최고로 예뻐해줄수있어요
      그리고 소개팅 선자리에서 남자연봉 직업좀 자세히 물어보지말길. 소개팅에서 이미지깍여요. 여자가 30대후반 넘어서 결혼했으면 후대를 못남기는것 고려 판도라상자는 열려하지마세요. 같이 맞벌이하면서 남편 전와이프 애들도 키워주면 점수땁니다. 남편이 동남아여행간다고 푸잉들터치할거면 남편들이 왜 마누라샤워소리가 공포스럽다고 말하는지 잘고민해 보시길.

  • @user-is6iw7tx5d
    @user-is6iw7tx5d 5 개월 전 +1131

    결혼도 안했지만 너무 공감되는 영상이네요.. 일단 야근하느라 맨날 집에 가면 8-9시인데.. 스스로를 돌볼 체력도 없는 상태입니다 ㅜㅜ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7

      애낳을거면 착한여자랑 결혼하자. 난 회사사람들이랑 요새 노래방을 하두갔드니 성병걸려서 와이프가 건들때마다 공포임. 일때문에 피곤해서라니까 와이프가 울더라ㅠㅠ 다들 착한와이프 만나길. 다행히 비뇨기과에서 성관계아닌걸로 걸리는거라고 와이프한테 전달해줘서 망정이지ㅋㅋ 여자는 일단 애를 순풍순풍 낳아야 모성애때문에 맞벌이 집안일 시댁행사 충실히 하는듯ㅋ 연봉1억만넘어라 그때부턴 내맘대로 다할거다. 애낳자마자 퐁퐁남시킬 작전으로 본성드러내고 직장그만두고 인생 쉽게.편승할거면 남자는 데이트비용과 어린녀들을 감동시키는 화술로 충분히 어린처녀로 갈아탄다. 남자 재다가 늙어서 애못낳는 40넘는 여자들은 맥날 할머니나 되라ㅋㅋ 남자는 늙어도 남자다. 늙어서 애못낳는 여자는 출산경험있는 같은여자들 끼리도 적이라 평생 혼자살다 독거사하는거임^^ 내와이프를봐도 출산녀 미혼녀랑 갈려서 여적여임. 니네 인생은 누가 책임져줄까??

    • @godhamu
      @godhamu 4 개월 전 +152

      @@illililillli 애랑 아내가 ㅈㄴ 불쌍하노

    • @user-km9ez1tw7m
      @user-km9ez1tw7m 4 개월 전

      @@illililillli 에휴.. 니 애미, 니 아내, 니 자식이 너무너무너무 심각하게 불쌍하다.. 나중에 너 그러다 어리고 이쁜 꽃뱀녀한테 제대로 물려서 전재산 날리고 처자식한테 버림받는다

    • @user-qv5ph9ce9n
      @user-qv5ph9ce9n 4 개월 전 +114

      ​@@illililillli뭔 개소리를 이렇게 길게 써놨냐?

    • @user-vg1kb7ui2p
      @user-vg1kb7ui2p 4 개월 전 +88

      ​@@illililillli 일부러 남자 욕먹일려고 쓴글인가

  • @ard_uri
    @ard_uri 개월 전 +48

    월급 받아봐야 170~300인데 물가는 500 받아야 살 수 있게끔 해놓고 뭔... 맞벌이 할 수 밖에 없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맞벌이를 하더라도 자식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맞춰주던가, 아니면 옛날처럼 남자는 일하러 나가고 여자는 집에서 자식 키우게 외벌이만으로도 한 가정이 먹고 살만큼 경제적 여유를 주던가. 둘 다 아무것도 안되니까 결혼하고 애 낳는 걸 포기하는 거잖음

    • @user-yj9gm8vf7d
      @user-yj9gm8vf7d 9 일 전

      500받아야살수있는건 좀...3인가구기준이겠죠?

    • @user-gd4sl7ez5s
      @user-gd4sl7ez5s 일 전

      ​​​@@user-yj9gm8vf7d500도 애기델꼬 살아보면 여유롭지 않을수 있음 중고등학생은 사교육비 어마하게 드니깐

  • @user-ti7kf7lm9v
    @user-ti7kf7lm9v 4 개월 전 +301

    사회와 직장의 배려가
    아이를 낳게 만드는
    배경임을 알게 해주네요.

    • @user-wt6fd6vr7c
      @user-wt6fd6vr7c 4 개월 전 +1

      저느누결혼 하고 나서 스와핑을 즐깁니다❤

    • @user-dd6mj2rt4c
      @user-dd6mj2rt4c 3 개월 전

      맞음 거지들은 자식 안낳아주는게 범죄자들안생기는길임 지주제를 알고 애기 안낳는 이런생각들이 아주좋음 그래야 나중에 내가애낳을때 좀더 애들이 착한애들이랑어울릴수있는 나은환경이만들어지는거임 영화나 드라마보면 돈많은사람들이 항상 나쁜사람으로비추는데절대그렇지않음 범죄자나인성빻은애들 혹은 비행청소년보면 95%가 부모홀수혹은 거지집안임

    • @user-ot1ue8wq4g
      @user-ot1ue8wq4g 3 개월 전 +3

      아이를 낳지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아이였어도
      나한테 그리고 이 세상에 태어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 @illililillli
      @illililillli 3 개월 전 +2

      집값이 얼마인데 결혼하면 왜 남자가 해야하는지 모르겠음.빡쳐서 결혼전에 여자들 꼬시는용 내아파트, 와이프 만삭일때 집명의는 이혼한 누나쪽으로 해놓았지.



      남자는 20대초반 젊은여자랑 하고싶어하도록 본능이 설계되고 20대 여자도 잉태에 최적화된시기라 성숙한 남자를 원하도록 인간이 만들어졌는데 30대여자 주제에 공주대접바람?



      애 국가에 맡기고 빨리일나갔으면한다



      안그러면 난 어린여자만나러갈듯. 난절대 퐁퐁남되기싫음. 우리누나도 자기 아들 퐁퐁남될까봐 두렵다했음.

    • @Sunny-uv9uu
      @Sunny-uv9uu 3 개월 전 +1

      늦은 결혼으로 난자•정자가 노화해서 자연임신이 아닌 인공수정으로 억지로 애를 낳을 경우 다운신드롬, 기형아, 저능아, 장애아 출산할 가능성 때문에 늙으면 포기하기 쉬움. 장애아를 키우며 비참한 생을 사느니 홀가분하게 둘이서 사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에.

  • @user-eb5ee9sw5n
    @user-eb5ee9sw5n 6 개월 전 +418

    간단함. 애가 아파도 내 애를 내가 볼수없다는게 애하나만 낳아도 너무나도 난감하단걸 알아서 둘째는 포기하는거지...

    • @turinoik9477
      @turinoik9477 개월 전 +1

      일을 안하면 됩니다. 부모님세대처럼 여자는 집안 가사일만 하면되죠. 왜들 사회나와서 여성 인권을 높혀가지고 스스로 애낳는걸 포기하는지

    • @user-eb5ee9sw5n
      @user-eb5ee9sw5n 개월 전 +14

      @@turinoik9477 어디나가서 그런얘기하시면 앞에서는 안해도 뒤에서 다 욕합니다... 주변에 다 같은 사람밖에 없으신가보네요..

    • @user-ck1vb5tt5x
      @user-ck1vb5tt5x 개월 전

      ​@@turinoik9477근데 그렇게 하고 싶어도 임금이 낮아서 안됨 지금 물가라면 최저시급 2만원은 되야하는데 항상 물가대비 임금은 낮았음 부의 재분배보다는 개인 이익에만 치중했기에 물론 앞으로도 그런 욕심때문에 인구문제는 해결안됨 물가대비 임금을 더 챙겨줄수 있는 능력이 되는 기업조차 욕심때문에 그렇게 하질않음 그렇기에 최저시급과 물가의 관계가 사실상 중요한게 아니고 부의 재분배를 위한 마인드가 중요한거임 물가 낮든지 높든지 간에 충분히 그에 대응해서 임금을 챙겨주면 됨 물가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는 소리지

    • @talink5679
      @talink5679 개월 전

      시터쓸 형편은 안되시나요?

    • @user-eb5ee9sw5n
      @user-eb5ee9sw5n 개월 전 +4

      @@talink5679 아픈애를 시터맡겨가며 일하는게 맘편한 부모는 없다는 얘기를 하고있는겁니다

  • @ggunodaum8111
    @ggunodaum8111 6 개월 전 +1069

    근무시간이 긴것도 한몫합니다. 8시간 근무하고 가끔 야근도하고 집에오면 퇴근하고 녹초가 되었는데 어떻게 아이까지 키우나요..? ㅠ 체력이 안남아납니다

    • @maximum11245
      @maximum11245 6 개월 전 +31

      8시간 근무가 길면 몇시간하고 싶으세요..? 뭐 한 4시간하고 8시간 월급 받고싶으세요?

    • @thanku8765
      @thanku8765 6 개월 전 +110

      선진국들은 아이있는 부모는 주 28시간 근무가 의무라는데 우리나라도 강제하지 않는 이상 변화는 없을것 같네요.
      그리고 애가 아플때 휴가도 유연하게 쓸수 있다는데 이게 핵심인거 같아요.
      애가 자주 아파서 직장 그만 두는 경우가 많거든요.

    • @user-rk9qh5ke5m
      @user-rk9qh5ke5m 6 개월 전 +11

      얘둘 키우던 15년전에 바쁠땐 한달 30일중에 하루쉰적 있습니다. 물론 외벌이..

    • @user-fb9ng5vb8u
      @user-fb9ng5vb8u 6 개월 전 +9

      님네 어머님 아버님은 일 더햐심

    • @hyznloco4641
      @hyznloco4641 6 개월 전

      ⁠@@user-nl7of2nx8gㄹㅇㅋㅋ 노예출신인거 인증하는 꼴임ㅋㅋ 개 후진국마인드 인간들이 현시대 청년들에게 꼽주는꼴ㅋㅋ

  • @user-lw5yl2ju5i
    @user-lw5yl2ju5i 4 개월 전 +77

    이나라에서 애놓는거는 미친짓이죠 인구질벽 걱정되면 재벌 정치인들이 솔선수범해서 백명씩 낳아야되요

    • @user-gj2mb7lo8y
      @user-gj2mb7lo8y 11 일 전

      일반화 개쩌네 외벌이 월400인데 애둘 적당히 학원보네고 잘산다. 당연히 불필요한 소비는 안한다

  • @user-dx8vp2jm2c
    @user-dx8vp2jm2c 2 개월 전 +20

    내가 어린시절 겪었던 힘듦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아요. 애를 안낳는다고 불행한게 아니고 애를 낳는다고 행복한것도 아니거든요.
    애를 낳아서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게 현실이구요. 그리고 이제는 내 노후는 자식들이 해결해주는게 아니거든요. 애 키우는데 드는 돈도 많이 들고 희생하고 인간진화를 꼭 한다는 보장도 없구요. 자식은 부모뜻대로 커주지않는단 걸 잘 알구요. 그리고 여성의 몸의 호르몬변화 그리고 망가지는 걸 자처하는 결정이 쉬운 일이 아니에요. 물론 나도 모르게 흘러가는대로 나타나는 현상이면 받아들이겠지만 무지 애쓰고 싶은생각은 없어요.

  • @sihyunoh6893
    @sihyunoh6893 6 개월 전 +448

    캐나다에서 살고있어요. 도와주는 사람 (친정 시댁) 하나도 없지만 어케어케 첫째 1년 잘 키웠고 뱃속에는 연년생 둘째가 자라고 있습니다. 남편 근무시간은 6-2, 저는 8-4 라서 제가 애기 얼집에 드롭하고 남편이 픽업하며 키울수있고 저녁은 가족이 함께합니다. 출퇴근시간이 너무 길지 않은점 (저는 15분 남편 35분)과 야근이 없는점. 아이가 아프면 연차를 쓸수있어요. 남편과 저 모두 쓸수있고 아이가 아파서 쓰는 연차에 대해 눈치보지 않아도 되는점도 되게 큰 요소인것 같아요. 캐나다 같은 경우 일한 시간 600 시간을 채워야 육휴를 쓸수있는데 제가 갑자기 둘째를 임신하며 복직하면서 남편이 바로 바통터치해서 육휴를 썼고 그에따른 문제는 전혀없이 다음주 복직합니다. 둘째 태어나면 또 남편이 3달정도 육휴쓸 예정이고요. 한국이 금전적으로는 훨씬 많이 도와줍니다만 이런 문화가 있어 캐나다에서 도와주는 사람이나 조리원 산후조리사 없이도 아이를 낳고 기를수 있는것 같아요. 돈보다 문화 환경이라는거 너무 공감합니다

    • @royj2398
      @royj2398 5 개월 전 +9

      혹시 말씀하신 그런 근무환경이 캐나다에서는 일반적인가요? 너무 좋네요..

    • @sihyunoh6893
      @sihyunoh6893 5 개월 전

      @@user-ln8sl9hz4r 기업규모 작은편이에요 ㅎㅎ 제가 소도시에 살고있거든요. ㅎㅎ

    • @sihyunoh6893
      @sihyunoh6893 5 개월 전 +17

      @@royj2398 저희 커플은 근무시간이 조금 더 이른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여기는 7-3, 8-4 등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 @allison3327
      @allison3327 5 개월 전 +12

      미국살아요. 첫째 아이 9살 둘째 7살. 제 주위는 거의 아이들 둘, 셋이고요.. 저는 아이둘 홈스쿨링하고 있지만 제 주위는 다들 맞벌이 하면서 아이들 잘 키우더라고요. 말씀하신것처럼 환경 자체가 한국이랑 차이가 많이 나는것 같아요.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1

      애낳기전에 착한아내를 목표로하자. 요새 노래방을 하두갔드니 성병걸려서 와이프가 건들때마다 공포임ㅠㅠ 일때문에 피곤해서라니까 와이프가 울더라ㅠㅠ 다들 착한와이프 만나길. 다행히 비뇨기과에서 성관계아닌걸로 걸리는거라고 와이프한테 전달해줘서 망정이지ㅋㅋ 여자는 일단 애를 순풍순풍 낳아야 모성애때문에 맞벌이 집안일 시댁행사 충실히 하는듯ㅋ 연봉1억만넘어라 그때부턴 내맘대로 다할거다. 애낳자마자 퐁퐁남시킬 작전으로 본성드러내고 직장그만두고 인생 쉽게.편승할거면 남자는 데이트비용과 어린녀들을 감동시키는 화술로 충분히 어린처녀로 갈아탄다. 남자 재다가 늙어서 애못낳는 40넘는 여자들은 맥날 할머니나 되라ㅋㅋ 남자는 늙어도 남자다. 늙어서 애못낳는 여자는 출산경험있는 같은여자들 끼리도 적이라 평생 혼자살다 독거사하는거임^^ 내와이프를봐도 출산녀 미혼녀랑 갈려서 여적여임. 니네 인생은 누가 책임져줄까??

  • @user-mk9ct5kz4x
    @user-mk9ct5kz4x 5 개월 전 +392

    아이를 낳으면 현실적으로 엄마가 일을 그만둬야 한다.그럼 가구 소득이 약40%정도 줄어들것이고....식구가 한명 늘었으니 지출은 30%정도 늘것이고..산술적으로 가구소득에 70% 마이너스지...
    암울한 현실이다.

    • @user-dd6mj2rt4c
      @user-dd6mj2rt4c 3 개월 전

      맞음 거지들은 자식 안낳아주는게 범죄자들안생기는길임 지주제를 알고 애기 안낳는 이런생각들이 아주좋음 그래야 나중에 내가애낳을때 좀더 애들이 착한애들이랑어울릴수있는 나은환경이만들어지는거임 영화나 드라마보면 돈많은사람들이 항상 나쁜사람으로비추는데절대그렇지않음 범죄자나인성빻은애들 혹은 비행청소년보면 95%가 부모홀수혹은 거지집안임

    • @illililillli
      @illililillli 3 개월 전 +4

      집값이 얼마인데 결혼하면 왜 남자가 해야하는지 모르겠음.빡쳐서 결혼전에 여자들 꼬시는용 내아파트, 와이프 만삭일때 집명의는 이혼한 누나쪽으로 해놓았지.



      남자는 20대초반 젊은여자랑 하고싶어하도록 본능이 설계되고 20대 여자도 잉태에 최적화된시기라 성숙한 남자를 원하도록 인간이 만들어졌는데 30대여자 주제에 공주대접바람?



      애 국가에 맡기고 빨리일나갔으면한다



      안그러면 난 어린여자만나러갈듯. 난절대 퐁퐁남되기싫음. 우리누나도 자기 아들 퐁퐁남될까봐 두렵다했음.

    • @user-sk7vq8cm5e
      @user-sk7vq8cm5e 3 개월 전

      @@illililillli니 누나가 왜 이혼했는지 잘 알겠노 ㅋㅋㅋ 야야 어린여자가 너랑 사겨는 준대?

    • @user-jw9bm9cu5z
      @user-jw9bm9cu5z 개월 전 +9

      이혼한 누나에게 명의? 제정신이 아니네

    • @user-fy2gi2oe3c
      @user-fy2gi2oe3c 개월 전 +3

      여자일관둔다고 솔직히 마이너스40아니다.
      직장다니면서 쓰는돈이 본인월급 안넘으면 다행인여자 많다.
      전문직 대기업아닌이상 실수령 300이상받는 예비엄마가 얼마나될것같음.
      직장다니면서 밥값,교통비,옷,화장품 이런거로 본인월급거의탕진.

  • @Jang.Park_couple
    @Jang.Park_couple 3 개월 전 +18

    신랑도 대기업 기능직인데 육아휴직 쓰고 계속 다니는 사람이 없대요,, 쓰는사람은 집이 잘 살아서 육아휴직 쓰고 어차피 그만두고,,안그러면 쓴 사람이 한명도 없대요,,연구원들은 좀 있는데 기능직은 전혀 그런 분위기가 아니래요 ㅜㅜ 무조건 그만두게 분위기 조성된대요 ㅜㅜ

  • @user-we5un2ik2q
    @user-we5un2ik2q 2 개월 전 +13

    육아휴직 써보면 알지. 아무 이상없는 경우가 있고 책상이 치워지는 경우가 있고 드물지만 그새 굶어죽는 경우도 있음. 본인이 이느쪽인지 알면 알아서 선택할수밖에.

  • @user-iy3jy9vx1e
    @user-iy3jy9vx1e 4 개월 전 +247

    저는 30대인데 제가 맞벌이로 큰 아이거든요.. 정확히 한 4~5살 즈음부터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신거같아요 근데 엄청 가난한 집이었고 저를 대신 돌봐줄 조부모님도 없으셨어요 아버지는 애는 놔두면 알아서 큰다는 가치관을 갖고 계셔서 저를 보육원이나 유치원에도 보내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 어렷을적 기억은 부모님이 출근 후 퇴근까지 불꺼진 방에서 티비만 틀어놓은채 멍하니 있던 기억이 많아요 당연히 사회성도 발달하지 못했고 부모님에 대한 애정도 크지 않아요 처음 학교에 갔을 때 처음 사회에 나가 일을 시작했을 때 처음 겪는 대인관계에 고생을 많이 했고 그 덕분에 꽤 오랜 기간 우울증으로 고생했습니다. 저는 지금 7년이나 사귄 남자친구가 있지만 제가 뭐 그렇게 성공하지 못한 삶을 살아서 일까 남자친구 벌이도 저랑 엇비슷해요 결혼한다해도 결코 제 벌이를 그만둘수없고 아이를 낳더라도 마찬가지죠. 그런데 제가 살아온 삶을 생각하면 제 아이에게는 결코 그런 삶을 물려주고싶지 않아요. 제발 정부가 이 부분을 해결했으면 좋겠는데 솔직히 희망이 보이지 않네요..

    • @user-gq1jn5fk3f
      @user-gq1jn5fk3f 개월 전 +3

      진짜. 일하는시간을줄이면될듯

    • @user-us8mu1yc3s
      @user-us8mu1yc3s 개월 전 +1

      본인 스스로 노력 아니면 사회는 더 힘들어 질거에요 슬프지만 현실입니다. ㅠ

    • @user-uk2zt4vy2j
      @user-uk2zt4vy2j 개월 전 +6

      내가 성공못해서 가치가 낮은 남자를 만났다는게 무의식속에 자리잡고 있지 않기를

    • @bagopasibal
      @bagopasibal 개월 전 +2

      멍하니 있었다는기억을 말씀하시니까 마음이 아프네요 토닥토닥 소소한 행복 누리시면서 이쁘게 사시길 바래요

  • @hja6003
    @hja6003 6 개월 전 +900

    지금 교육부는 늘봄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요. 무려 아이를 밤 8시~10시까지, 그리고 토요일에도 학교에 맡겨 보육을 해주겠다 합니다. 이 영상에서 보듯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는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이지, 아이를 맡기는 시간을 늘리는 정책이 아니란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안심하고 아이를 밤 늦게까지 맡기고 부모는 그 시간까지 일해라가 아니어야 합니다.

    • @rachelseo319
      @rachelseo319 5 개월 전 +23

      맞아요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13

      형님들 내와이프는 서양엘프녀들도 안가는 산후조리원을 못갔다고 난리치는데 어쩌면 좋나요ㄷㄷ 남자가 6천을 가져오면 여자도 6천을 가져와야한단말에 동의하고 일본녀들처럼 더치페이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결혼했는데 갑분 강남 산후조리원??이래서 외국녀가 답인가 봅니다 전세계중 한국만 산후조리원 가는거 아시죠? 아는형님도 요즘 25살연하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금발 미녀들이랑 선보는중임. 그여자분들은 남자가 200을 벌어도 감사할줄아는 여신님들임. 아님 20대초반녀 만나세요 20대초반녀는 50만원 식사만 대접해도 꺄르륵 웃었을거임. 내와이프는 100만원짜리 산후조리원가자고;; 남자는 하루 12시간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는 한달월급 반이나 마사지받는데 쓴다니ㅋㅋ 니가 돈벌어하길. 남녀평등을 바란다면 여자도 금발미녀들처럼 군대가야 하는거 아닙니까? K님들이 남편이 월30만원 벌어도 아이 순풍순풍낳는 동유럽미녀들을 이길수있을거라 생각함?요즘 bts한국남자들 인기 세계권인거 암? 심지어 송중기는 선진국미녀랑 애낳았다. 그리고 제발 결혼할거면 애는낳자

    • @real3243
      @real3243 5 개월 전

      ​​@@illililillli말하는 뽄새가 와이프가 있기는 커녕 여자친구도 한번 안사겨본거 같은데.. ㅋㅋㅋㅋ 50만원 식사는 안아까우면서 100만원 산후조리원은 아깝다는거 보니 경제 관념도 제대로 안잡힌 루저남 같네ㅠ 일단 글 조리있게 쓰는법부터 공부하자..ㅠ

    • @koleanan1001
      @koleanan1001 5 개월 전

      늘봄정책도 사실 따지고 보면 부모와 자녀간 애착관계를 망가뜨리는 아동학대지요

    • @nativefakers2494
      @nativefakers2494 5 개월 전 +14

      @@illililillli 애 낳는걸 어찌 강제하냐. 그건 개인의 자유이고, 억지로 낳으라고 하는건 업압이다.

  • @user-ub8oi2fp9w
    @user-ub8oi2fp9w 2 개월 전 +23

    안낳고 사는부부들이 현명해
    아니 결혼안하고 연애하듯 각자 집에서 지내고 밖에서 만나고 각자집으로 가고 생활하는게 편하다는것

  • @coco8075
    @coco8075 개월 전 +15

    7시 퇴근요?ㅋㅋㅋ
    신혼때 거의 9-10시 퇴근
    집에오면 10-11시.ㅠㅠ
    직장동료가 아이 아파서
    좀 일찍(8시쯤..)
    퇴근한다하니
    상사가 평생 애나봐~~~~
    조롱했던 직장생활이
    떠오르네요

  • @vaneelee
    @vaneelee 6 개월 전 +177

    낳지마세요 맞벌이 하면서 키울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외벌이론 감당 안되고 애아프고 입원하고 하면 맞벌이 안되고 커서 학원비 쓰다보면 답도 안나옵니다..

  • @ddjj8371
    @ddjj8371 5 개월 전 +390

    호주에선 직장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많은사람들이 3시반 4시에 퇴근해요...차가 세시반부터 막힙니다 애들 데리러 가느라...6-7시는 다 퇴근하고 도로가 널널해요ㅠㅠㅠ 물론 출근을 아침 7시-8시부터 하지만... 우리나라도 좀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ㅠㅠ 휴가도 유연하게 쓸수있고, 눈치안보고... 이 문제 개선 안하면 점점 더 아이 안 낳을겁니다 ㅠㅠ

    • @sanghyunshin28
      @sanghyunshin28 4 개월 전 +13

      호주는 자원이 풍부하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나라라...

    • @wweo701
      @wweo701 4 개월 전 +45

      개선안되면 뭐 자연소멸해야지ㅋㅋ

    • @illililillli
      @illililillli 4 개월 전 +3

      집값이 얼마인데 결혼하면 왜 남자가 해야하는지 모르겠음.빡쳐서 결혼전에 여자들 꼬시는용 내아파트, 와이프 만삭일때 집명의는 이혼한 누나쪽으로 해놓았지.



      남자는 20대초반 젊은여자랑 하고싶어하도록 본능이 설계되고 20대 여자도 잉태에 최적화된시기라 성숙한 남자를 원하도록 인간이 만들어졌는데 30대여자 주제에 공주대접바람?



      애 국가에 맡기고 빨리일나갔으면한다



      안그러면 난 어린여자만나러갈듯. 난절대 퐁퐁남되기싫음. 우리누나도 자기 아들 퐁퐁남될까봐 두렵다했음.

    • @user-jd5he3nc2r
      @user-jd5he3nc2r 4 개월 전

      이나라는 100년이 지나도 절대 안바뀔겁니다

    • @kimbo-kyoungclairehana599
      @kimbo-kyoungclairehana599 4 개월 전

      @@sanghyunshin28 자급자족도 가능할텐데 이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유학생들로 걱정 없는 나라 ㅋㄷ
      호주에서는 여성인 것만으로도 존중 받는다더라구요 못생기든,, 뚱뚱하든,, 외모차별도 별로 없고?
      한국은 44싸이즈 어리고 뭐 그런 여성들만 존중받지만 ㅋㄷ
      트럭 운전수도 1억 벌고 휴양지 알바도 1억벌고 호주 1억과 한국 1억이 다르긴 해도 한국보다는 걱정이 많이 없을 나라~
      + Miss Claire is 김보경 +

  • @soonjalover6521
    @soonjalover6521 4 개월 전 +11

    결혼하면 왜 꼭 아이를 낳아야하는건지...
    안낳든 못낳든..다른 의견도 존중해줬으면...
    딩크라는 용어도 좀 거북함..

  • @user-hf9fj5qu3e
    @user-hf9fj5qu3e 3 개월 전 +28

    12시간, 8시간, 6시간 개인이 선택할수있고, 기업도 이런 일의방식과 개인의 시간을 존중하는 문화. 아이가 아프면 눈치안보고 당연히 쉴수있고, 아이 하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퇴근할 수 있는 기업문화. 워킹대디 아빠도 육아에 올인할수있는 마인드 답이 다 나왔네요

  • @KoBrookeOh
    @KoBrookeOh 6 개월 전 +1949

    안 낳는 게 아니라 못 낳는 세상인 거다..
    청년들이 아이를 “안” 낳는다는 접근부터가 틀렸음

    • @Theo-ex6se
      @Theo-ex6se 6 개월 전 +121

      안낳는 사람들도 있음. 내 커리어대로 돈벌면서 나를 위해 살고 싶지 애키우면서 애엄마로 살고 싶지 않고 애낳는 고통 무서워서 안낳는 다는 젊은 사람들 많음 이유가 1개가 아님 함부로 단정짓지 마시길

    • @user-tl6lg7xd4u
      @user-tl6lg7xd4u 6 개월 전 +107

      그 동안 비정상적으로 많았던거지
      당장 부모세대만 해도 자연도태 되는게 정상인것들 천지인데
      사회분위기 상 나이먹고 결혼안하고 출산 안하면 중대범죄인 시절이있었음
      무능력은 무능력끼리 장애는 장애끼리 아득바득 꾸역꾸역 애 낳던 시절이였음
      그런 부모들한테 태어난 애들이 지금 결혼 적령기인데 (한국판 차우셰스쿠의 아이들)
      당연히 인생이 불행하고 도태dna 가졌는데 결혼안하고 애 안낳는게 당연하지
      모든게 절대적으로 고점이 평생 될 순없다 한번 나락찍고 올라가는게 세상이치다

    • @user-zw6ds8ov1q
      @user-zw6ds8ov1q 6 개월 전 +2

      공무원은가능

    • @user-kk7sp6mq4e
      @user-kk7sp6mq4e 6 개월 전 +32

      못 낳을수 있나?. 안낳는게 더 맞는것 같은데

    • @JIyuziyu
      @JIyuziyu 6 개월 전 +24

      키울사람이 없음😂 난 일할래 연로한 부모님한케 애 맡기는건 더 싫다 ㅠ

  • @pato7098
    @pato7098 5 개월 전 +1342

    이게 찐 현실이다!!! 완벽한 분석.. 회사 일하느라 가족을 포기하게 만드는게 대한민국 기업문화이다. 전문가들이 다 분석해놨지만, 정치권에는 목소리가 전혀 닿지 않는게 안타까울뿐..ㅠ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29

      모자란 녀석아,
      얘를 안 낫는 이유는 간단하고도 명확하지.
      얘보다는 자기 자신의 삶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이지.

    • @user-ro1hm2uhy3un
      @user-ro1hm2uhy3un 5 개월 전 +7

      애 낳지마라 ㅋ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11

      @@jasonyun-pz2kf 그래요. 그럴수도 있죠. 그런데 엉뚱하게 정부대책이 소홀해서 어쩌구저쩌구 ..... 하는 인간들은 음흉한 녀석들이죠....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6

      @@Hella_FF 넌 편협하구나!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출산율이 낮은 나라다.
      솔직하게 말하면 누가 뭐라 하냐? 얘 키우는 것보다 자기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고 누가 혼내냐?

    • @birumugle7680
      @birumugle7680 5 개월 전 +24

      ​@@user-ce9mc1zi2d 본인의 인생을 갈아서 자식에게 계속 헌신하고 봉사하세요. 그게 본인인생의 낙이고 행복이라면 그렇게 하셔야죠? 본인의 생각과 다르다고 남의 생각을 함부로 편협하다고 판단하는건 아닌것 같네요. 그리고 낳고싶어도 사회제도상 낳을 기회조차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 @seulkeelee2977
    @seulkeelee2977 3 개월 전 +9

    사실 전 49살 일찍 유학 하면서 영국에 20년 넘게 살고 있고 첫애는 지금 대학생이고 둘째는 내년에 대학을 가는데... 정말 힘들죠 애들 키우는게...1명 벌어서 4명 먹여 사는게 쉽지 않은듯..내 인생이 없이 살았네요... 다시 하라고 하면 그냥 결혼 안 할듯..참고 하세요

  • @user-ww2cy3td3f
    @user-ww2cy3td3f 2 개월 전 +9

    어릴때 부모님 둘다 맞벌이셔서 어린이집 가던 기억이 아직도나는데 울었던기억밖에없음 첫기억조차도 일어났는데 엄마아빠없어서 울면서 할아버지할머니한테감

  • @hellochopoa
    @hellochopoa 5 개월 전 +174

    사교육쪽 일하고있습니다.
    다 그런건 아니지만
    저학년 친구중에 집에 밤 9시에
    들어가는 친구들이 있어요..
    그전까지 저녁밥주는 센터+공부방+학원 계속 로테이션하다가 그때
    집들어간대요.
    의욕이 하나도 없고,
    아이가 너무 무기력합니다..
    우리아이들한테도 절대 좋은 환경이 아니에요.
    부모님들이 자유롭게 연차를 쓸수 있는 환경, 아이가 있는 부모는 유연하게
    출퇴근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환경.. 그렇게 바뀌어야합니다

    • @user-qi1fu6kg4v
      @user-qi1fu6kg4v 4 개월 전 +9

      너무 속상하네요ㅜ

    • @user-ib9lv1iv1c
      @user-ib9lv1iv1c 2 개월 전

      최신순 내글 참조

    • @handgoldstone
      @handgoldstone 개월 전 +2

      부모 맞벌이로 저녁야근해서 22시까지는 일해야 아이도 그렇게 뺑뺑이라도 돌릴수있는 여유가 있어요 그런걸로 불평하면 안되죠
      부모도 늦게까지 일하고 아이도 늦게까지 봐주는 시스템이 더 마련되고 최대 24시간 봐주는 센터도 마련되야해요

  • @user-qn2kh1jr9h
    @user-qn2kh1jr9h 6 개월 전 +137

    지금 있는 딸아이 한명도 지키기 어려운 세상인 것같아서 ,,둘째는 없어요 ~ 촉법청소년법도 너무 이해안가고 아이들 관련 범죄 형벌도 너무 낮고 돈은 문제가 아니에요 사실 아이 키우는 부모들의 입장들은 아이들을 지킬 수있는 법과 환경이 너무 안일하기 때문입니다

  • @Bunny-wx9qu
    @Bunny-wx9qu 4 개월 전 +38

    와 정말 제대로 된 영상이네요!
    늦게까지 기관에서 아이를 봐주는게 아니라 제발 부모가 직접 키울 수 있는 근무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ㅜ
    그리고 사교육 시키지 마라 하는데 엄빠 근무시간이 길어서 교육 때문에 보내는게 아니라 돌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보내는게 더 많아요
    아이 안 낳고 싶은 사람들도 있지만 낳아도 내가 키울 수 없는 조건이기 때문에 못 낳는 겁니다
    외벌이로는 도저히 경제적으로 감당이 안되서 직장 그만두규고 아이를 낳을 순 없어요
    20대 때 호주에서 오페어를 했었는데 담당했던 아이들 부모들 대부분이 3시 반에서 4시 사이면 퇴근해서 아이들 픽업하고 장보고 집 오면 6시더라구요
    저녁 먹고 씻고 아이들 잠 자는 시간이 8시에요
    한국 아이들은 부모님들이 늦게 퇴근해서 일찍 자야 10신데 ㅜㅜ
    아기가 11개월인데 곧 복직이라 암담하네요...
    제발 제발 근무환경 개선 좀 해주세요!!!!

  • @user-op6bw1dz3k
    @user-op6bw1dz3k 4 개월 전 +32

    진실을 알려주시는 방송 감사합니다.

  • @user-jk4ly8tx4i
    @user-jk4ly8tx4i 6 개월 전 +993

    아무리 우리끼리 떠들어도 변하지 않는 현실이 슬프네요...

    • @free-yt3dj
      @free-yt3dj 6 개월 전 +8

      대한민국 아직 모르시네 ㅋ

    • @farafara8279
      @farafara8279 6 개월 전 +5

      백날떠들어재껴봐라

    • @heung2a624
      @heung2a624 6 개월 전 +11

      많아지면 달라짐

    • @user-wn7ng5pl5m
      @user-wn7ng5pl5m 6 개월 전

      늙은 국개의원들은 생각없음ㅋㅋ지들 집값만 생각함

    • @gawele1660
      @gawele1660 6 개월 전 +22

      정책결정자들이나 회사 간부의 마인드는 안바뀝니다 ㅠ

  • @melina4738
    @melina4738 6 개월 전 +2039

    드디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군요. 집 값이니 뭐니 하는 건 일차적인 겁니다. 사실은 이게 가장 문제 였던거죠. 애를 키워보니 더 와 닿아요. 그나마 프랑스나 캐나다에 거주했던 경험으로 말해보자면 여기서 애 키우기 좋다는 건, 휴가를 유연하게 쓸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아이는 자주 아프거든요.

    • @user-pr7tb4zy8v
      @user-pr7tb4zy8v 6 개월 전 +91

      한국에서는 휴가 쓰는것도 눈치보다가 하루 내면 다행이구나 합니다...😅

    • @user-yq8et9if4l
      @user-yq8et9if4l 6 개월 전 +74

      집값문제도 결혼이나 육아에 있어 심각한 문제다.
      일차적인게 엄청난거다. 간과해선 않된다.

    • @user-fk7fz9oe2i
      @user-fk7fz9oe2i 6 개월 전

      풉 어설프게 거주만하고 한인들하고만 다녔거나 친하게 지내는 사람은 없었나보네. 유럽은 독일빼면 사실상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소소한 상속재산이라도 없으면 무난하게 살기도 힘들고 캐나다가 애 키우면서 살기 좋다고???ㅋㅋㅋㅋㅋ환경만 좋겠지ㅋㅋㅋㅋㅋ차라리 호주를 예로 들었으면 그러려니 했겠다. 대부분 유럽국가들에서 살아보면 이런 쓰레기 노조언론에서 떠드는 개소리가 왜 헛소리인지 충분히 알게될텐데ㅉㅉ

    • @user-bq3yz4sx5i
      @user-bq3yz4sx5i 6 개월 전

      G랄 ㄴ 집값도영향엄청크다 월세내고
      살래?

    • @user-uc6df7jd2
      @user-uc6df7jd2 6 개월 전 +1

      뭐 포장들은 거창하게 하지만
      솔직히 여자들이 더 편하게 살고싶어서 안낳는거지

  • @TaeseokKang-bd8vt
    @TaeseokKang-bd8vt 4 개월 전 +30

    4살짜리라고 하신 여자아이가 오뎅같은거를 어찌 이렇게 귀엽게 오물오물 먹는지요. 이렇게 귀어운 아이들을 부모님들이 너무 힘들어서 낳기를 미루게, 포기하게 된 이 한국이 너무 슬픕니다

    • @user-jy8fp1qc8c
      @user-jy8fp1qc8c 4 개월 전 +1

      응 안낳아 열심히 돈벌어서 아이한테 다 꼴아박으셈ㅎ

    • @user-yt3mv7bm3i
      @user-yt3mv7bm3i 20 일 전

      잠깐이지 ㅋㅋ 돈덩어리다

  • @TV-zh3qb
    @TV-zh3qb 4 개월 전 +6

    저는 미취학아동 둘을 키우면서 10시-4시까지 일하는 워킹맘입니다. 회사에서 이 단축근무를 언제까지 배려해주실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일하니까 일과 가정 양립할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사실 몸은 만신창이지만 ㅋㅋ 마음은 편해요(??)) 높은 급여는 당연히 포기하니까 이렇게 일할 수 있는건데 기업에서 이런 시간제 근무자를 늘리면 안될까요? 풀근무자 1명 채용과 시간제 근무자 2명 채용 비용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기업은 풀근무자 1명이 더 유리한걸까요?

  • @user-si3zr7qw6v
    @user-si3zr7qw6v 5 개월 전 +166

    이 상황에서 늘봄정책을 통해… 부모님은 일하세요… 아이는 학교에서 봐 주겠습니다…. 이게 학원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점점 아이와 부모는 단절이 되고 부모는 그저 일만 하고 아이들은 보육시설에 맡기게 되는 이런 정책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저 늘봄을 반대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함께 하고픈 부모의 심정입니다.

  • @user-ed7zu6kg8w
    @user-ed7zu6kg8w 6 개월 전 +890

    5세 한 아이의 엄마입니다 .. 저희 부부 둘다 둘째 너무너무 원하지만 맞벌이를 포기 할수 없어서 둘째는 접었습니다 너무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

    • @user-dn3nf8kp7b
      @user-dn3nf8kp7b 6 개월 전 +20

      첫째만 불쌍하네

    • @user-ge8lc2hf3t
      @user-ge8lc2hf3t 6 개월 전 +242

      @@user-dn3nf8kp7b 수비님 인생이 더 불쌍하네요

    • @user-oc55nj900a
      @user-oc55nj900a 6 개월 전 +46

      낳지말지 지금 태어나면 지옥인데
      추후 우리나라 연금대느라 끝남 게다가 인프라도 무너져서 그땐 답없음

    • @Vidabello639
      @Vidabello639 6 개월 전

      @@user-dn3nf8kp7b늦은 나이에 유튭배운 니가 더 불쌍해ㅋㅋㅋㅋ

    • @user-rk9qh5ke5m
      @user-rk9qh5ke5m 6 개월 전 +11

      덜먹고 덜쓰고 둘낳아 기르는것도 좋습니다. 그러다 가계소득이 부족하면 다 길이 보입니다.

  • @user-qf2fw1hh1q
    @user-qf2fw1hh1q 4 개월 전 +31

    40대중반에 3살 딸아이를 키우고있는 자영업자 아빠입니다. 아이는 일생에서 가장소중한 선물이라고생각합니다. 지금의 여건이힘들고 어렵더라도 본인이 누릴수있는 가장 큰 축복을 반드시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백가까이살아오면서 가장기쁘고 행복했던일이 바로 딸아이와 함께한 순간들입니다. 저는 현재 암과 싸우는중이지만 이쁜딸을 보며 더 힘내고 긍정적으로 살아가게되네요. 이땅의 모든 예비엄마아빠들 화이팅입니다^^

    • @TheGh8400
      @TheGh8400 4 개월 전 +3

      힘내세요 건강 잘회복되시길 바랍니다 가족과 행복한일만 가득하세요^^😊

    • @user-jh1fg3mb4j
      @user-jh1fg3mb4j 4 개월 전 +3

      생에 가장 크고 기쁜 선물을 포기할만큼 힘들게 사는 청년들이 안타깝습니다. 부디 따님과 오래오래 행복하시기를... 건강챙기셔요. 홧팅입니다.

    • @user-pg3pw4ww4b
      @user-pg3pw4ww4b 4 개월 전 +1

      40대 중반에 3살인데 암이라니 ㅠㅠㅠㅠ
      꼭 건강관리 잘하셔서 따님 보호해주시기를..
      응원합니다

    • @user-oh9bn5bf8n
      @user-oh9bn5bf8n 4 개월 전 +1

      암 이겨내실수 있습니다. 의지를 가진자는 그 어떤것도 이겨내게 됩니다. 건승하십시요.

    • @hokifoki
      @hokifoki 개월 전

      그냥 웃고갈게요ㅋ 병이나 잘 치료하십셔

  • @miminttotto
    @miminttotto 4 개월 전 +1

    넘 슬퍼요ㅠㅠ

  • @user-yp6kg7wi7w
    @user-yp6kg7wi7w 6 개월 전 +118

    우리나라는 글러먹었구나 라고 최근에 생각했던게
    무신사 임원이 어린이집 설치할바에는 벌금내고 말겠다 1020세대의 대표적인 기업이 이딴말을 뭐 싸지를순 있는데 정부나 정치인들중 그누구도 제재를 가하는 사람이 없는걸 보고 우리나라 기득권들은 출산율에 관심이 1도 없구나 답이 없구나 느낌

  • @user-ns7mu4wq3d
    @user-ns7mu4wq3d 6 개월 전 +877

    애를 10시간씩 어린이집, 유치원에 두고 싶지 않았고 나도 체력적으로 일과 육아를 병행할 상태가 아니라서 전업주부, 외벌이로 살았어요. 대학나오고 유학도 다녀왔고 일도 잘했는데....이젠 식당 설거지나 등하원 도우미 외에는 받아줄만한 곳도 없네요😢

    • @kimhyunwooPaul
      @kimhyunwooPaul 6 개월 전 +49

      유학 다녀왔다고 실력이 있는 건 아나지요. 갈데가 없는 건 본인이 실력을 키우는 데에 게을렀던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세요. 실력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 알아보기 마련입니다. 유투브 볼 시간에 실력을 키우세요!!!!

    • @SL-lz6rq
      @SL-lz6rq 6 개월 전 +626

      @@kimhyunwooPaul지금 그 얘기가 아닌데 이상한데 꼬투리 잡고 사람 기분 상하게 하는 재주가 있는걸 보니 당신이나 유투브 끄고 현생에서 행복을 찾아보세요

    • @seungminrho
      @seungminrho 6 개월 전 +348

      ​@@user-hz4hr2pt3u이 댓글들을 보니 왜 저출산인지 바로 이해되네...

    • @user-vy8qi9yb4w
      @user-vy8qi9yb4w 6 개월 전 +241

      댓글들 정말 이시대 열등의식을 제대로 보여주네요..

    • @lolcoinmath
      @lolcoinmath 6 개월 전 +16

      원하던 전업주부로 취집성공 축하드립니다

  • @hyuncheoulkim1673
    @hyuncheoulkim1673 2 개월 전 +8

    반출생주의가 옳은 결정적 이유
    태어나지 않은 무의 상태는 말 그대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아무것도 아닌 상태이다.
    고통도 없고, 쾌락도 없다.
    태어나지 않으면 고통이 없지만, 고통이 없는 좋음을 느낄 존재가 없기에
    태어나지 않아 고통이 없는 건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다.

    태어나지 않으면 쾌락을 느낄 수 없어도 애초에 쾌락을 필요로 한 존재가 없었기 때문에
    태어나지 않아 쾌락이 없는 건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다.
    무의 상태는 아무것도 강제되지 않았고, 아무것도 필요없는 상태이지만,
    존재 상태는 제3자에 의해 삶과 죽음, 쾌락과 고통이 일방적으로 강제된 상태이다.
    무의 상태에선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무의 상태에서 존재하게 해서 쾌락을 주어야 할 필요성은 없다.
    하지만 무의 상태에서 존재하게 해서 무조건적인 생로병사의 고통과 죽음을 강제하는 것은 옳지 않은 것이다.
    생명체로 태어난 이상 쾌락과 행복만 있을 수는 없고, 결국 노화와 질병, 죽음으로 모든 것이 박탈되기 때문이다.
    결국 태어나지 않으면 아무것도 겪을 필요도 없지만, 태어나면 쾌락과 행복만 있을 수는 없기에
    태어나는 건 무조건 손해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출산이란 행위는 무조건, 100% 부모의 의지와 선택으로만 이루어지기에
    아이가 태어나지 않아 쾌락을 누리지 못하여도 아무런 일도, 영향도 없었을거라는 팩트와 반대로, 출산은
    아이에게 고통의 가능성과 죽음을 일방적으로 강제했기 때문에 태어난 이후 아이의 고통과 죽음에 대한
    책임과 잘못은 온전히 부모에게 있다는 것이다.

  • @sojin-gl3po
    @sojin-gl3po 개월 전 +6

    08년생이에요.유치원다닐때 엄마가 늦게 마쳐서 내가 1등으로 등교하고 마즈막으로 하교했었음.딴애들 다가고 저만 혼자서 블럭놀이하는데 너무
    너무 싫었음..

  • @heeya0723
    @heeya0723 6 개월 전 +327

    첫째 출산후 출근했더니 팀장이 면담하며 둘째는 안날꺼지? 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하더군요. 이게 현실입니다.

    • @user-qr6tb1mo4h
      @user-qr6tb1mo4h 5 개월 전 +7

      으….

    • @illililillli
      @illililillli 4 개월 전

      내와이프가 자꾸 육아힘들다고하는데 나도 독박일 하는중이다. 독박육아 운운하는 여자는 믿거대상이다. 내가 일해서 편하게 집에서 쉬는거 바가지 긁지않았으면.. 다른여자들 같았음 요즘은 집안일.육아까지 해내는 멋진 워킹맘인데 맞벌이 안하고 집에서 애보는거 꿀인줄알길..김태희도 일하는데 애 모유수유끝나면 빨리 직장구했으면한다.
      그리고 남자들은 시각이 중요한지라 와이프 출산튼살, 제왕절개 지렁이 칼자국때문에 성관계에 집중하기 힘들어서 다른여자들이 눈에 들어오기시작하는데 내가 일주일에 한번은 배출해야해서 부부관계도 요구하는거니까 와이프가 감사한줄알았으면 좋겠다
      남자들은 출산트라우마있어서 와이프 샤워소리만 들어도 무서운거 여자들은 영영 모르겠지ㅉㅉ

    • @kyle9666
      @kyle9666 3 개월 전 +1

      팀장님이 모쏠이라서 그런가봐요

    • @user-mt7ce9ez4c
      @user-mt7ce9ez4c 26 일 전

      그것이 바로 노처녀 히스테리

  • @user-ze3fs5uu5m
    @user-ze3fs5uu5m 6 개월 전 +467

    아이가 10살정도 클때까지 부모중 한명은 3~4시퇴근 보장만 해주면 훨씬 나을거 같아요. 돈도 돈이지만 부모가 아이를 키울수 있어야 하잖아요. 자꾸 남의 손에 맡길 정책만 하는데...부모는 내손으로 키울수 있는걸 원해요.

    • @roybahn9900
      @roybahn9900 6 개월 전 +7

      한자녀일때만 그나마 효과가있다는
      둘이상은 무리~~

    • @user-zw6ds8ov1q
      @user-zw6ds8ov1q 6 개월 전 +22

      ㅋㅋ 그럼 누가 사업함 고용안하고 말지

    • @user-nj4iq5ex2s
      @user-nj4iq5ex2s 6 개월 전 +100

      ​@@user-zw6ds8ov1q그런 사회문화가 문제라고요..ㅋㅋ

    • @piy5288
      @piy5288 6 개월 전

      ​@@user-zw6ds8ov1q그소리 역사적으로 보면 수정자본주의 탄생전 얘기같네ㅋㅋ 정부 규제 없다시피한 시절 자유 들먹이면서 그럴듯한 소리 해대다가 다른 집 다른기업 다망하고 경제대공황오니 그제서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게 되는 1900년대의 역사가 다른 방면에서 되풀이되는 느낌이랄까

    • @user-pk4kz8kt2f
      @user-pk4kz8kt2f 6 개월 전 +41

      ​​@@user-zw6ds8ov1q그럼 누가 고용하냐고??? 고용하는 사람은 대한민국 사람아냐??? 같이 대한민국 망하는거야...

  • @user-bg2ez6kj5o
    @user-bg2ez6kj5o 개월 전 +2

    다른 영상은 그저 애안낳는다 딩크다 문제다 이런 얘기만 하는데 이 영상이 많이 와닿네요 딱 그말이 맞아요 우리는 딩크가 아닙니다

  • @user-lp7hz3gn7j
    @user-lp7hz3gn7j 4 개월 전 +4

    애를 낳았을때 내가 쉬어야 한다는게 너무 두렵다. 빚도있고 돈도없는데 쉬는게 가능키나 한건지,, 상상이 되지않음 남편 한사람돈으로 셋을 커버 할수있는건가 😢😢😢 애를 가지고 싶다가도 돈생각만하면 너무 사치스러운 생각을 한것같다. 애를 가지는건 사치 .

  • @user-zn3mo8ee9m
    @user-zn3mo8ee9m 6 개월 전 +58

    키워서 대학 보내면 된 줄알았는데 취직도 힘드니 자식한테 애낳지 말란 소리가 자동으로 나오네요.

  • @hcduuhxdrygvvjj
    @hcduuhxdrygvvjj 6 개월 전 +59

    아니 그냥 애를떠나서 근무시간이 너무 길어요!!!!!

  • @jacklee7557
    @jacklee7557 3 개월 전 +1

    현상황이 지속되는한 답은 없음 결국 인구감소는 필연적이고 줄어드는 인구로 인해 발생될 문제들을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는것이 훨씬 효과적일것으로 사료됨 그리고 인구가 줄어드는것 보다 더 심각한것은 노령인구가 폭팔적으로 늘어나는 것임 사회는 병들어 갈것이고 노인케어에는 막대한 비용이 지출될것이고 부양의 고통은 더욱 심해질것이며 그 고통은 고스란히 지금의 젊은이들이 져야할 부채로 다가오게 될것임 그러니 출산의 문제는 답이 없음

  • @user-si7wk1zr6t
    @user-si7wk1zr6t 2 개월 전 +2

    여유고 돈이고 내 삶이 너무 힘든데
    이런 힘든삶을 되물림 하고싶지도 않고
    치열한 경쟁속에 스트레스받으며 살게 하고싶지가 않다. 내가 행복해져야 낳고싶어질듯

  • @user-hz6bz5zs1w
    @user-hz6bz5zs1w 6 개월 전 +722

    정말 우리나라는 점점 아이를 부모가 키우는 것이 아닌 기관이 키우게끔 만들고있습니다. 근데 부모님들이 그걸 바라는 걸까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저출산은 점점 심해질거라고 봅니다😢

    • @user-rr4px2in2m
      @user-rr4px2in2m 5 개월 전 +7

      북유럽도 이런저런 지원으로 나라가 반은 키워주는데?
      그리고 니가 돈을 더 벌 생각은 안하냐? 능력도 안되면서 무책임하게 애를 왜 낳을까?

    • @jJ-kx2kw
      @jJ-kx2kw 5 개월 전 +45

      기관이 애를 키우니 1대1 양육이 아니라서 인성에 문제가 생기는 아이들이 많이 커가고 있지요..
      엄빠는 맞벌이라고 오냐오냐
      기관은 학폭신고로 오냐오냐
      이래서 아이가 훈육을 제대로 받았을까요
      한국사회가 걱정됩니다..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1

      형님들 내와이프는 서양엘프녀들도 안가는 산후조리원을 못갔다고 난리치는데 어쩌면 좋나요ㄷㄷ 남자가 6천을 가져오면 여자도 6천을 가져와야한단말에 동의하고 일본녀들처럼 더치페이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결혼했는데 갑분 강남 산후조리원??이래서 외국녀가 답인가 봅니다 전세계중 한국만 산후조리원 가는거 아시죠? 아는형님도 요즘 25살연하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금발 미녀들이랑 선보는중임. 그여자분들은 남자가 200을 벌어도 감사할줄아는 여신님들임. 아님 20대초반녀 만나세요 20대초반녀는 50만원 식사만 대접해도 꺄르륵 웃었을거임. 내와이프는 100만원짜리 산후조리원가자고;; 남자는 하루 12시간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는 한달월급 반이나 마사지받는데 쓴다니ㅋㅋ 니가 돈벌어하길. 남녀평등을 바란다면 여자도 금발미녀들처럼 군대가야 하는거 아닙니까? K님들이 남편이 월30만원 벌어도 아이 순풍순풍낳는 동유럽미녀들을 이길수있을거라 생각함?요즘 bts한국남자들 인기 세계권인거 암? 심지어 송중기는 선진국미녀랑 애낳았다. 그리고 제발 결혼할거면 애는낳자

    • @user-fd4xw1hi8n
      @user-fd4xw1hi8n 5 개월 전 +5

      ​@@illililillli결혼 전에 알아봤어야지 주식 물리고 한탄하는 거랑 다를 거 없어보임

    • @daengdaengeeseo4749
      @daengdaengeeseo4749 5 개월 전 +11

      @@illililillli 강남 산후조리원 백만원ㅋㅋㅋㅋㅋ 천만원인데요?

  • @Sieunworld
    @Sieunworld 6 개월 전 +68

    누가 그랬는데
    아이를 부모가 돌봐줄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책을 펼쳐야하는데
    반대로 돌봄과 거기에 쓸 지원금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고있다고
    방향이 잘못된거지
    애 얼굴을 보지도 못하고 일해야되는데
    너같으면 낳겠냐
    애를 위해서 못할짓을 하도록 도와주는 정책은 아무것도 나아질수 없지 ㅉㅉ

  • @user-cm5ku9dh4o
    @user-cm5ku9dh4o 2 개월 전 +3

    오 지금까지 본것중에서 진짜 현실 딱 맞음 이거때문에 아이를 안낳는건데...

  • @user-dh9os5dh2l
    @user-dh9os5dh2l 2 개월 전 +11

    저출산은 자연보호에는 긍정적이지요.
    또 후손들에게는 인간존중의 시대를 살게해주는 방법같아요.
    경쟁사회에서 인간존중의 사회가되가는것이아닌가 하는 생각이드네요
    일례로 요즘 대입경쟁률이 많이떨어졌습니다.
    저출산이 긍정적인면이 서서히 나타나기시작하고있습니다

  • @jjun861
    @jjun861 6 개월 전 +322

    자기가 하고 싶은게 많아서 또는 희생하기 싫어서 겁나서 안낳는 경우도 있을수 있지만 세상이 참 살만하구나 2세에게도 이 아름다운 세상을 알려주고 싶어서 계획하는 경우도 많은데 요새는 그런 생각이 전혀 안들고 그냥 힘든 세상 살겠구나 싶어서 고민이 많이 듬

    • @user-jd2jt6hb8i
      @user-jd2jt6hb8i 6 개월 전 +16

      공감입니다

    • @user-jj7lb4bt1w
      @user-jj7lb4bt1w 6 개월 전 +9

      공감됩니다~! 아이낳고 7살 5살 어린 아이들이 자긴 오래 살꺼라고 세상엔 너무 재미있는게 많다고 행복하다고 이야기 해줄때 저는 너무 뿌듯하고 행복해요~❤

    • @user-nj7ne8sb4b
      @user-nj7ne8sb4b 6 개월 전 +2

      개공감😢

    • @user-uc6df7jd2
      @user-uc6df7jd2 6 개월 전 +6

      다들 포장이야 멋들어지게 하지만
      사실 여자들이 편하게 살고싶어서 낳기 꺼려하는거 다 알고는있지

    • @LL-pr4jk
      @LL-pr4jk 6 개월 전 +25

      ​@@user-uc6df7jd2그럼 남자들이 낳으셈~

  • @user-lj9dy8wu4v
    @user-lj9dy8wu4v 6 개월 전 +120

    맞아요! 아이를 안 낳으려는 딩크에게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분명 낳고 싶은 맘이 있는데 쉽사리 선택할 수 없는 부부들이 많음을 조명해 줬으면 하고 바랐어요. 저 또한 그렇고요. 아이 많이 낳고 단란한 가정을 이루는게 꿈이었는데, 맞벌이로 인해 여유가 없다보니 닥칠 현실이 두려운 것이 사실이거든요 ㅠ 제발 맞벌이 하면서도 아이 키울 수 있게 회사 시간 조정 등 기업 시스템과 문화를 좀 바꿔주세요 ㅠㅠ..

    • @user-qv5ps1uh7h
      @user-qv5ps1uh7h 6 개월 전 +1

      왜 그런데로 자기 가치높여 이직할 생각은 안하세요?

    • @user-lj9dy8wu4v
      @user-lj9dy8wu4v 6 개월 전

      @@user-qv5ps1uh7h 그런 곳은 소수인데 모든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이 그런 곳에서 근무할 수 있나요?? 저는 육휴&자율출퇴근제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들도 많은 게 현실이며, 아이 낳아도 내 커리어 지킬 수 있겠구나~싶은 기업 문화가 아닌 건 분명하잖아요. 모든 사람들이 시스템이 갖춰진 대기업으로 이직해서 다닐 수 있나요? 모든 게 다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해서, 지금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나요?

    • @xauxil1
      @xauxil1 6 개월 전 +12

      ​@@user-qv5ps1uh7h가치높여 이직하면 시간이 더 안 날텐데요? 회사는 능력 좋은 사람에게 일을 더 주죠. 애 키우려면 야근도 없고 휴가조퇴등 자유롭게 쓸 여유시간이 더 필요한데 가치높은 사람에게 그렇게 해줄까요.

    • @bataillej7178
      @bataillej7178 5 개월 전 +10

      @@user-qv5ps1uh7h 그런 일자리가 너무 적다고는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그 몇 프로의 일자리에 들어간 사람들만 출산해서 사회가 유지된다면 그들끼리 하라고 하고 못 낳는 사람들 이기적이고 나약하다고 몰아붙이지 말아야죠. 근데 그렇지 않으니까 계속 난리인 거잖아요. 그럼 이것이 가능한 직장이 늘어나는 게 맞지, 그럴 수 없는 사람을 몰아붙이는 게 맞나요? 원 댓글 분이 애써서 그 몇 프로에 들어간다 쳐도 그 자리에서 밀려난 누군가는 또 출산을 포기해야 하는데요? 생각이 짧으면 댓글을 좀 참으셔야 될 거 같은데 손가락이 주체가 안 되시나요? 왜 본인 손가락 단속할 생각은 안 하세요?

    • @dongk.4494
      @dongk.4494 4 개월 전

      애 낳은 친구도 왜 애 안 낳냐고 이해못해주던데 .... 아이고 속시원해

  • @user-cr7gj2hc8y
    @user-cr7gj2hc8y 개월 전 +1

    총체적인 난국으로 어지러운 이 시대에서 시급한일은 출산을 늘리는것보다 살아있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 일입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부족한것을 염려할것이 아니라
    지금 있는 사람들부터 건강하고 밝은 사회를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이것은 지도자들의 책임만이 아니라 국민모두가 화합하고 사랑하는 힘을 모아야합니다.♡
    우리나라가 사라질것을 두려워할것이 아니라
    점점더 지치고 병들어가는 우리사회를 회복하는데 모두가 책임의식을 가져야합니다.♡❤
    우리나라 나의나라만 중요한것이 아니며
    다른나라 세계나라의 평화과 행복을 위하여
    어둡고 미워하고 증오하는 우리나라마음부터 고쳐나가는것이 시급합니다♡
    그만큼 깊은 아픔과 한으로 얼룩진 안타깝고 가여운 우리나라사람들이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깊이 헤아려주어서 그마음으로 자신과 남을 깊히 치유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되찾아야합니다.♡
    우리가 본래 이기적이고 본래부터 매정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우리는 누구보다 정많고 따뜻한 사람들입니다.♡❤
    물질자본주의 사회에 깊히 물이들어 살다보니 어느새 온몸과마음이 병들어 정이멀어지고 이기적인사회로 변모되어 아닌척하면서 서로서로 상처주고 비난하고 괜찮은척하면서 속으로는 원망하고 미워하게 된것입니다.
    여러분이 원래 그런성향들이 아닙니다.
    우리도 모르게 전염되고 우리도모르게 너무깊히 병이들어간 것입니다.
    이제 우리모두 자신을 치유하고 타인을 치유할수있는 따뜻한마음으로 나아가시면 됩니다.♡
    다 잘될거에요. 꼭 그렇게 될거에요♡❤

  • @sonheungmi
    @sonheungmi 4 개월 전

    저는 꿈이 많고 하고 싶은게 많아져서인 경우가 대부분인것 같아요

  • @user-mz4de6kr3z
    @user-mz4de6kr3z 6 개월 전 +115

    내아이를 내가 키울수있어야행복한 가정입니다 😢 베이비시터비 너무 비쌈 남에게 맡겨진 아이도 불쌍

    • @user-qv5ps1uh7h
      @user-qv5ps1uh7h 6 개월 전

      왜 불쌍한거냐? 돈과 애 둘다 가지고싶으면 감당해야지..졸라 웃기게 말하네..애는 있니?

    • @user-gv2ri2zn3n
      @user-gv2ri2zn3n 6 개월 전

      불쌍한게 한것보다
      일도 하면서 애고 키우려는.
      능력있어서 돈 있는 사람들이나 하는건데요?? ㅋㅋ

  • @user-bx1zv2fl3r
    @user-bx1zv2fl3r 6 개월 전 +210

    저학년 아이는 저녁까지 돌봄교실로, 고학년 아이는 학원으로 밤까지 돌릴 수밖에 없는 현재 근무방식이 정말 제일 문제입니다. 아이를 볼 수 없어 부모자녀 애착은 떨어지고, 부모는 모든 기력을 소진하고 돌아와서 아이가 얼른 잠들기만 바라게 되지요. 그러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을 못느껴서 문제가 발생하고, 부모는 아이가 문제를 일으키면 힘들고, 특히 사춘기에 자녀와 관계가 더 악화되면서 이것이 악순환이 됩니다. 애착관계 부족한 자녀가 시춘기가 심각하게 올수밖에 없겠지요.. 출산과 양육을 중요하게 여기고, 패널티 없이 아이를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는 기업문화로 바뀌지 않으면 저출산은 물론이며, 부모자녀 애착관계 부족으로 인한 사회문제까지 떠안으며 이중고, 삼중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제 정말 이른 저녁시긴부터 가족에게 돌려주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한참 전에 아이가 출근하는 아빠에게 "또 오세요~" 라고 하던 광고를 웃으면서 볼게 아니라 심각하게 봐야할 사회문제였네요.

  • @worldn180
    @worldn180 3 개월 전 +1

    일보다 가정을 더 우선시하는 문화가 사회 전반적으로 자리잡기 전에는 출산율 다시 올리기 어려움

  • @danggura
    @danggura 개월 전 +1

    지원금도 좋지만 그것보단 일과 육아가 병행이 가능한 노동환경이 급함

  • @user-ke7dh8lg7f
    @user-ke7dh8lg7f 6 개월 전 +354

    아이는 생각보다 자주 아파요 ㅠ.ㅠ 연차로 해결이 안됩니다… 무급이어도 괜찮으니 연차를 좀 더 쓸수 있다면 좋을거 같아요

    • @user-vv7ot8yq4h
      @user-vv7ot8yq4h 6 개월 전 +44

      맞아요.... 진짜 그러더라고요
      옛날에도 전염병은 많았는데 요즘
      더더 많아져서 진심, 엄마아빠들
      힘들어보이세요

    • @user-pl6zn1nh5h
      @user-pl6zn1nh5h 5 개월 전 +6

      아이는 생각보다 냅둬도 잘큽니다...

    • @user-os7yw2vi7g
      @user-os7yw2vi7g 5 개월 전 +69

      ​@@user-pl6zn1nh5h열이 39도가 되도 혼자나두면 잘커요? 열안내려가면 사람 바글바글한 소아과가서 한두시간기다려서 수액맞고 집에오면 반나절은 다까먹어요 독감 수족구 코로나 격리 일주일 편도부어도 열 많이 오르고.. 격리하면 집에 혼자나둬도 되요?
      말같지도 않은 소리를 하고 있어 한 사람은 애옆에 붙어 있어야되는데 그거때문에 연차자유로운 직업이 인기인거에요 정 안되면 한명은 그만두던지..

    • @user-zk1dy3yq2r
      @user-zk1dy3yq2r 5 개월 전 +3

      맞아요 자주아파요ㅜㅜ

    • @user-kj4kc7rj4t
      @user-kj4kc7rj4t 5 개월 전

      @@user-pl6zn1nh5h 니 부모가 널 너무 냅두고 키웠구나.. 이렇게 생각없는 말을 하는거 보면......

  • @user-yo2ke8rn4l
    @user-yo2ke8rn4l 5 개월 전 +66

    저도 어릴때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셔서 저녁늦게까지 어린이집에 남아있었는데.. 다른친구들 한명한명 집에 갈때마다 넘 속상하고 외롭고 울엄마는 언제오지 이런생각만 했었음다..
    아직 아이라서 표현력이 부족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뿐.. 늦게까지 어린이집에 남아있는거 아이 정서상 좋지는 않아요ㅠㅠ

    • @user-ji4gj7ne6v
      @user-ji4gj7ne6v 5 개월 전 +22

      사실 그 어린이집 세대가 지금 출산적령세대라 안낳는것같아요…

    • @HappyDays12189
      @HappyDays12189 개월 전 +3

      ㅠㅠ 기억난다 울부모님 공무원인데도 불구하고 매일 꼴지로 누나랑 남아서 엄마아빠 기다렸는데 ....

    • @kokococo1468
      @kokococo1468 개월 전 +1

      그런데 외국인도우미에ᆢ늦게까지 돌봐주는 초등학교열어줄테니 일은 더하고 아이는 기관에 외부인에 맡기라니 하~~완전 정책미스에요

  • @freshcoolpink
    @freshcoolpink 18 일 전 +1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아픔을 겪고 자랐어요. 제가 성공을 못했기 때문에 이 가난의 고리를 끊지 못했어요... 그래서 나중에 낳게될 아이에게 충분한 지원을 못해줘서 저와같은 아픔을 겪을걸 생각하면 안낳는게 오히려 나은것 같아요 ㅠㅠ

  • @user-qd4ul1dp5s
    @user-qd4ul1dp5s 3 개월 전

    재택근무가 답일지도 모르겠네요 생산라인은 육아휴직을 강력히 주던지 일반 사무직은 시간조정을 하든지 해야죠

  • @kim-yq6jv
    @kim-yq6jv 5 개월 전 +273

    제도자체가 국가가 애를 키우는게 아니라 부모가 애를 키우게 도와주는 방향으로 나가야되는데 방향성부터가 잘못되었고 자식있는 부모는 퇴근을 일찍하고 대신 고용인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해서 노동력을 보충해야하는데 그렇게하면 출산율도 잡고 실업문제도 해결되는데 기득권들이 이를 원하지 않아서 서서히 침몰하는게 안타깝네요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10

      모자란 녀석아,
      얘를 안 낫는 이유는 간단하고도 명확하지.
      얘보다는 자기 자신의 삶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이지.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2

      @@Hella_FF 녀석아, 갑자기 비난질이냐? 명확하게 네 의견을 표현해 봐!

    • @yourlifesucck
      @yourlifesucck 5 개월 전

      그렇게 하려면 개개인의 연봉이 반토막으로 줄어들어야 가능함. 더불어 불공평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
      부모는 퇴근을 일찍한다면 부모가 아닌 사람은 야근해도 된다? 라는 말이 나올수 밖에 없고 그렇다고 일반적인 사무직을 2교대로 사람 뽑을 수도 없는거고
      그렇게 사람을 뽑아 노동력을 보충한다고 해도 1가지 업무를 2명이서 하는거니 영업활동수익은 큰 차이 없는데 인건비는 최소 1.5배 이상이 빠짐.
      그럼 사기업 입장에선 개개인의 연봉을 줄일 수 밖에 없음.
      그럼 이 연봉 가지고 어떻게 사냐고 또 불만 터짐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5 개월 전 +3

      @@yourlifesucck 돈에 미친 인생!
      인생이 꼭 하나밖에 없나?
      고개들어 하늘을 봐라! 세상에 나가 봐! 얼마든지 다른 인생이 있다.

    • @yespleaseee9693
      @yespleaseee9693 5 개월 전 +1

      @@user-ce9mc1zi2d저는 진심으로 아이를 위해 살고 싶은데 현실적인 여건이 어렵습니다. 선생님 같은 분은 대뜸 모자란 녀석이라고 댓글 달아놓고 비난한다 뭐다 말씀하시는데요ㅋㅋㅋ 당신같은 분들이 우리의
      아버지이고 어머니라는 사실이 너무나도 부끄럽습니다.

  • @betterthanyesterday7008
    @betterthanyesterday7008 5 개월 전 +364

    예전에는 아버지가 혼자 일해서 돈 벌어와도 식구들 다 먹여살릴 물가나 환경이 됐는데
    지금은 아버지가 혼자 일해서 돈 벌어오면 아버지 혼자만 먹고 살 수 있는 물가나 환경이기때문에 애를 안 낳는거 아닐까

    • @robin5249
      @robin5249 5 개월 전 +68

      예전엔 부모들이 돈을 안썼죠, 외식이 어디있으며, 애들 옷을 매번 사는것도 아니고, 해외여행은 무슨 국내여행도 가기 힘들었고, 문화생활은 들어본적도 없죠.
      젊은이들이 기성세대 욕하지만 그만큼 고생한 세대이기도 하죠,
      현재 가지고 누리는건 잃기 싫으니, 애를 안낳는건 당연한거죠. 남들하는건 해야하거든요

    • @user-ic7ze5hu1h
      @user-ic7ze5hu1h 5 개월 전 +48

      ​@@robin5249예전 부모들이 돈 안쓰고 애 키운건 다들 안쓰고 못쓰는 분위기와 사회환경 덕인거죠. 환경이 문제지 사람이 문제가 아니랍니다. 남과 비교해서 우월감 혹은 자괴감 가지는 인간의 본성은 항상 똑같습니다. 그걸 제어하려 노력할뿐이지요.

    • @user-bq1fd8xc3v
      @user-bq1fd8xc3v 5 개월 전 +20

      ​@@robin5249 돈 안써도 말이 안되죠. 요즘 애들 20년동안 교육비만 1억이라는데 하물며 집도 20년동안 사기 힘든데 그걸 어떻게 부담합니까.

    • @robin5249
      @robin5249 5 개월 전 +14

      @@user-ic7ze5hu1h 그 환경은 사람이 만드는거겠죠, 남들과 비교하는 사회는 사람이 만드는거구요. 비교하는 가치관이 유독 대한민국에서 심한것도 사실이라고 생각되네요. 호캉스 오마카세 다 좋은데, 사치문화라는거죠. 남들이 다 하니까. 돈이 없어서 애를 못낳는다는 애를 낳아서 희생하기 싫다고도 보여집니다, 원래 인생은 불공평한거고 모두가 부자일 수는
      없는데 애키우는 기준을 부자에 맞춰버리는건 무리겠죠.

    • @user-ic7ze5hu1h
      @user-ic7ze5hu1h 5 개월 전 +47

      @@robin5249 호캉스. 오마카세 언론에서 떠들어 대지만 일부의 문화일뿐입니다. 대부분은 허리띠 졸라매며 살아갑니다. 기성세대들은 젊은이들의 허영심 등을 문제 삼지만 그건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입니다. 외벌이로 살기 힘든 시대가 된건 팩트이고 가처분 소득대비 말도 안되는 집값이 만들어져있는것도 동일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희망이 안보이기에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것이며 한국이 고성장 하던 시기에 사회활동하던 사람들이 현재의 젊은이들을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 @Xi2c
    @Xi2c 3 개월 전 +1

    그래도 힘들든 하나든 있다면 성공하신거고 행복한 마음으로 밝게 살아가시면 됨.
    다들 출산율의 문제라 부르는데 일단 출산율에 앞서 가정의 붕괴가 더 먼저이고 국민들 개개인의 삶이 박살났다는 의미임.

  • @yejijang-jones6419
    @yejijang-jones6419 6 개월 전 +102

    저도 뉴질랜드에서 애둘 키우고 있는데 서양권에 사시는 다른분들과 비슷해요. 다른 가족없이 남편이랑 둘이서 키우고 있지만 직장 배려가 없었으면 못키웠을것 같아요. 애들 아프면 눈치보지 않고 병가 자유롭게 쓸수있고 근무중간에도 아이가 아프다 하면 "family first"라며 매니저가 집에 당장 가서 아이보라고 해줍니다. 저는 퇴근시간이 늦지만 남편은 4시 조금 넘어서 퇴근하고 애들 픽업하구요. 다른 사람보다 빨리 퇴근하는 대신 애들 재우고 밤에 일을 조금 더 합니다. 애들이 아프면 남편은 재택으로 쉽게 돌릴수 있는 선택지도 있구요. 저 같은 경우 애들이랑 시간을 더 많이 보내고 싶기도 하고 일도 하고 싶어서 주 이틀 근무를 하는데, 회사마다 다르지만 여기는 엄마나 아빠들이 원하면 이렇게 파트타임을 할수 있는 옵션도 있어요.

    • @heme0117
      @heme0117 5 개월 전

      @@user-nd6wm1mo3tㅋㅋㅋㅋㅋㅋㅋ 수준떨어진다 진짜

    • @JohnSmith-mr8wc
      @JohnSmith-mr8wc 5 개월 전 +2

      뉴질랜드 정부지원 아이양육비 1년에 ND 3120불 정도. Payment of $60 per week.

    • @Iamloveari
      @Iamloveari 5 개월 전 +5

      겁나 부럽네요.

    • @cookieee1086
      @cookieee1086 4 개월 전 +1

      ​@@JohnSmith-mr8wcBest start 라고 생후 1년까지만 나오는 금액입니다 한국이 금전적으로는 훨씬 혜택이많죠
      소득에따라서 낮은소득의 가족들에게는 3살될때까지 주기도 하는데 결론은 주당 60불정도로는 아이키우면서 분유 기저귀 값 하고나면 끝인거죠

    • @cookieee1086
      @cookieee1086 4 개월 전 +1

      저도 뉴질랜드에서 임신후 3년 일 쉬고 다른가족들 도움없이 어린아이 이제 막 프리스쿨 적응시키면서 다음주부터 하게되는 근무 기다리고있습니다... 남편이랑 둘이서 아이보며 일까지 잘 해낼수있을지 걱정이네요 😂 워킹맘선배님 존경스럽습니다

  • @whatsup9904
    @whatsup9904 6 개월 전 +473

    2021년에 결혼한 부부 입니다. 저희도 아이 낳고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하지만 둘이 벌어도 빠듯한데 한명이라도 쉬면 생활이 어렵습니다. 집은 영원히 꿈도 못꿀거 같습니다. 나이는 자꾸 먹어가고... 그에따라 아이가 안생길것에 대한 두려움도 많습니다. 만약 아이를 낳아도 우리가 부모역할이나 할 수 있을까 고민도 많습니다. 우리도 사랑하는 자식과 행복 하게 살아보고 싶습니다만 두려움만 앞섭니다...

    • @kangbitcoin
      @kangbitcoin 6 개월 전 +68

      이게 현실인듯
      서로 사랑해서 결혼까지 했는데 여건되면 안낳고 싶은사람이 어디있겠나요..

    • @user-oc55nj900a
      @user-oc55nj900a 6 개월 전 +24

      그냥 둘이살아 낳으면 ㅈ된다

    • @user-tr1ip8nr4n
      @user-tr1ip8nr4n 6 개월 전 +37

      둘이 벌어도 빠듯하면 그냥 두분만을 위해서 즐겨요 애 낳으면 ㅈ되는건 둘째고 그 애 도 ㅈ되요 그냥 즐겨요

    • @kimhyunwooPaul
      @kimhyunwooPaul 6 개월 전 +4

      마음가짐이 틀렸네요! 아이 낳을 자격 없습니다!! 젊은이가 시작부터 이래서야 ㅉㅉㅉ

    • @thanku8765
      @thanku8765 6 개월 전 +38

      애낳을때 필요한 조건이 두가지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는지. 정신적으로 부모가될만큼 성숙하고 인내심과 책임감이 있는지.
      둘중 한가지라도 부족하면 아이가 불행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미루거나 안 낳는편이 좋습니다.

  • @user-ui4oh6kp2x
    @user-ui4oh6kp2x 4 개월 전

    기업 문화를 바꾸는 정책, 인식 개선이 먼저 우선 과제가 되어야 겠네요

  • @huckle127
    @huckle127 6 개월 전 +853

    30대여성인데 정말 공감간다 진짜..워킹대디 말이 없는게 이상하다는 말이 맞다. 법개정을 강하게 개정해야한다 육아정책 너무나 허접하다 애기낳고 맞벌이 아니면 키우기 힘든데 직장에 돌아가질 못하니 제발 나라에서 기업에 지원좀 많이해줘라. 그리고 맞벌이 아나고도 애키울 수 있어야한다 하루에 10시간을 어린이집에…그렇게 키우고 싶지 않다.
    +댓글에 남녀혐오 갈라치기 하는분들은
    서로 탓하면 남는게 뭐가 있나요
    참 안쓰럽네요 나이차고 재정적으로 안정되었다고 성인인가요?
    남을 존중하고 품어줄줄 아는 성숙한 어른이 됩시다 부끄러운 댓글이 많네요.

    • @user-kt1fh1fx5u
      @user-kt1fh1fx5u 6 개월 전 +24

      외벌이 가장의 소득이 높으면 미혼 여성들은 남녀 임금격차생긴다고 난리에요

    • @madorossj9420
      @madorossj9420 6 개월 전 +56

      죄송한데요,
      남자 혼자 일하는 가정에서도
      독박노동이라는 말 안하잖아요.
      적당히 합시다 ㅋㅋㅋ

    • @zzara_zzazza
      @zzara_zzazza 6 개월 전 +146

      ​​@@madorossj9420여자혼자 일해도 독박노동이라 안하는데?;;

    • @Coomassie1
      @Coomassie1 6 개월 전 +102

      @@madorossj9420독박노동..? 밖에서 돈버는것만 힘든게아니에요. 가사노동은 쳐주지도 않으시네

    • @user-wk2kb2xj6k
      @user-wk2kb2xj6k 6 개월 전

      유난떨지마 워킹맘이란 단어는 있고 워킹대디라는 단어는 안쓴다고 해서 니네 혼자 일하고 애 키우는거 아니야 이전 수세기 동안 남자는 나가서 노동을 했고 여자는 집에서 살림을 살고 애를 키웠는데 불과 몇십년전부터 여자도 사회에 진출해서 일을 하게 되면서 워킹도 하는 맘이 나온거지 남자라고 요즘 세상에 육아를 안해서 워킹대디라는 말을 안쓰는게 아니야 어디 무식한 년들이 못된 거만 배워가지고 뭐만 하면 남자만 걸고 넘어지지?
      야 그 잘난 애 낳는거 하지마라 제발 하지마라 생색내고 유난떠는거 세계 최고고 남편은 어떻게는 노예로 부리고 아가리로는 그렇게 남여평등 쳐 따지면서 결혼비용부터 통계를 내보면 남자는 기본 1억이 넘게 들어가는데 니네는 아직도 3천따리에 ㅋㅋㅋ 뭔 기념일은 남자가 다 챙겨서 떠 받들어야 되고 니네는 상전이나 되듯이 쳐 받기만하고?
      어디 되도 안한 년들이 개 ㅈ같은것만 배워가지고 개아리를 틀어? 그 잘난 출산 안해도 되니까 아가리 쳐 다물고 낳지마 ㅋㅋㅋ 제발 부탁한다

  • @habinna_
    @habinna_ 5 개월 전 +370

    정말 현실로 느껴지는게, 20년 전 즈음엔 아이를 낳는게 마치 교과서 마냥, 수학공식 마냥 당연하게 생각하던거였는데
    최근엔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의 부부들 중 반 이상이 아이를 안낳는다고 해서 체감이 오더라구요.
    더군다나 아예 결혼 안하고 즐겁게 살고있다는 분들도 많아서...

    • @ddjdusb
      @ddjdusb 5 개월 전 +29

      @@user-tx4jt3tu3k 당연히 편한건 딩크가 편하죠..애를 편하고말고때매 낳는게 아니잖아요ㅜㅜ둘이 사랑하니 닮은자식도 보고싶고 나이들면 점점 가족밖에 없을건데 자식없으면 배우자뿐인데 배우자가 먼저 갈 수도 있는거고 가족형태를 더 키우고 싶은건데 현실이 힘드니 다들 낳고싶어도 못낳는추세같음

    • @ABDD69
      @ABDD69 5 개월 전 +4

      빨리 가질껄.. 할 때가 제일 빠르다..
      빚 2천이면 요즘은 있는 것도 아니고

    • @user-xn6fc1iz5x
      @user-xn6fc1iz5x 5 개월 전 +7

      @@user-tx4jt3tu3k 딩크는 대체로 50대 되서야 후폭풍이 옴. 뭐 행복하게 산다면 그 후폭풍도 안 오는 경우가 있긴 한데 결코 많진않음. 애있는 부부도 비슷하게 후폭풍이 오나 애 때문에 위기를 참고 견디는거임. 다만 이거 구닥다리 생각인거 감안하기를 ㅋㅋ 요즘 보면 애 있으나 없으나 걍 못참고 이혼하는거 보면... 그나마 이혼 확률 좀 낮은거 때문에 틀린건가 긴가민가하는거지 이혼율 비슷했으면 난 내 생각 바로 집어던졌음

    • @user-xn6fc1iz5x
      @user-xn6fc1iz5x 5 개월 전 +11

      @@user-tx4jt3tu3k 개인주의 확산도 있지만 안맞는 사람이랑 같이 사는 스트레스가 아이한테 악영향간다 생각하는 사람도 많으니... 실제로 이 문제로 마음에 상처가진 사람 8~90년대생들 엄청 많고 이 세대가 요즘 부부고 님도 이 세대인거같음. 그나마 님은 연애결혼이지만 여전히 조건 선 결혼 많기 때문에 이쪽이 이혼률 엄청 높음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1

      형님들 이렇게 먹고살기가 힘든데 내와이프는 서양엘프녀들도 안가고 애 평균 10명씩낳는 아프리카여성들도 안가는 산후조리원을 못갔다고 난리치는데 어쩌면 좋나요ㄷㄷ 남자가 6천을 가져오면 여자도 6천을 가져와야한단말에 동의하고 일본녀들처럼 더치페이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결혼했는데 갑분 강남 산후조리원??이래서 외국녀가 답인가 봅니다 전세계중 한국만 산후조리원 가는거 아시죠?




      아는형님도 요즘 25살연하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금발 미녀들이랑 선보는중임. 그여자분들은 남자가 200을 벌어도 감사할줄아는 여신님들임. 아님 20대초반녀 만나세요 20대초반녀는 50만원 식사만 대접해도 꺄르륵 웃었을거임. 내와이프는 100만원짜리 산후조리원가자고;; 남자는 하루 12시간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는 한달월급 반이나 마사지받는데 쓴다니ㅋㅋ 니가 돈벌어하길.
      독박육아타령하는 여자들아 남자들은 독박일 한다. 애낳아준다 표현하는 여자들도 믿거해라. 페ㅁㅣ란증거다.



      남자들은 평생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들은 애낳았다고 핑크 여성전용 좌석주고 인생 쉽게 편승하고 시피알도 성추행합의금 요구할까봐 못받고 말이죠. 남녀평등을 바란다면 엘프 유럽녀들처럼 군대가야 하는거 아닙니까?
      K님들이 남편이 월30만원 벌어도 아이 순풍순풍낳는 동유럽미녀들을 이길수있을거라 생각함?요즘 bts한국남자들 인기 세계권인거 암? 심지어 송중기는 선진국미녀랑 애낳았다.

  • @eyeon2024
    @eyeon2024 2 개월 전 +3

    5,6살 아이둘 엄마입니다 8시출근 5시퇴근 (유연근무) 기상 준비부터 대중교통 출퇴근시간까지 6시부터 저녁 6시반퇴근… 퇴근후 10-11시정도까지 아이들 케어 육아로 한번 쉴시간없이 돌아갑니다 … ㅜ 애들을 보육기관에 늦게 맡기게 해주는 개선도 고맙지만 엄마아빠가 아이들을 직접 돌볼수있도록 영유아시기, 초등까지 빠른 퇴근과 돌봄이 당연시 될수있는 나라의 강력하고 강제적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만 저출산이 조금 개선될수 있을것같아요 … 지금 현실은 부모 또는 조부모가 몸을 갈아넣는 느낌이랄까요
    지금 한국은 부모의 희생정신과 버팀으로 이겨내거나 외벌이, 경력단절, 아이를 밤까지 위탁기관 돌봄 학원전전 외엔 답이없어보입니다
    남편과 버거운 육아로 떨어지고 지쳐가는 정신과 체력을 느끼며 서로 힘내자고 이겨내자고 다독이며 살고는 있습니다만, 미혼 동료나 후배에게 선뜻 결혼과 출산은 하지마라 내가 사라진다는..비추하게 되는게 슬픈 우리의 현실이죠

    • @user-go6ov7zy3y
      @user-go6ov7zy3y 2 개월 전

      음 어디서 어떻게 말해야할지 갈팡질팡 숭구리당당 숭구리숭당당 하는데요
      그냥 뒤숭생숭당당숭당당 하겠습니다
      🐜 🐜 🐜 🐜 🐜 🐜 🐜 🐜 🐜 🐜

  • @yls239
    @yls239 개월 전

    8월 출산이데, 자영업자라 출산휴가도 없고..출산후 세달이라도 쉬면 내 명의 대출 이자는 계속 나올텐데 걱정임. 폐경이 가까워진거 같아 더 미룰수없어 준비한건데..대출이자 홀딩이라도 좀 해줬으면😢

  • @joohalee7389
    @joohalee7389 5 개월 전 +170

    기관에서 아이를 늦게까지 봐주는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ㅠㅠ 4시에 하원하는 우리애도 맨날 더 빨리 와달라고 늦으면 속상해해요.. 어쩌다 하루 일찍 하원해서 카페라도 같이 가면 자기전에 오늘 행복한 날이었다고 엄마를 더 많이 봤다고 합니다..ㅠㅠ
    이런걸 뻔히 아는데
    아이가 친구들 앞서 하원하는걸 보면서 기관에 엄마,아빠 오래 기다리는걸 생각하면 ㅠㅠ 일하고싶지만 참게돼요 ㅠㅠ

    • @min-kj7wz
      @min-kj7wz 4 개월 전 +8

      완전공감요ㅠㅠ 우리애기도 할머니가 5시반에 차량받아주는데, 제가 정시퇴근하고 가면 7시넘어야함.. 애가 무슨죄ㅠㅠ

    • @halfbyolk
      @halfbyolk 2 개월 전 +3

      이 덧글 보고 애가 보고 싶어하는게 응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루 타임테이블 써보면 답 나와요.
      저는 애를 하원하면 거의 7시인데 그럼 집에 와서 먹이고 씻기고 10시에 재운다고 생각해도
      애랑 같이 있는 시간은 4시간 가량밖에 안됩니다. 아침에도 등원준비하는 시간 더해봤자 1시간이구요.
      그럼 하루에 엄마아빠랑 보내는 시간이 5시간 근처란 소리에요. 애 입장에선 엄마아빠가 보고 싶어질만도 하고요.

    • @user-ui6vg5lp5m
      @user-ui6vg5lp5m 2 개월 전 +2

      너무 공감합니다. 신랑도 일이 있고, 피치 못한 야근으로 저도 한번 7시30분까지 애를 맡긴적이 있는데, 애가 한 두명 남아서, 온갖 눈치밥은 다 먹고.. 그거 몇 번 하고는 애 학교들어가면서.. 돈 한푼 더 버는 것이 뭐가 중요하냐. 내 애가 더 중요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진짜 내 자신만 생각하면 지금 다시 일하고 싶지만 참게 됩니다.

    • @user-ib9lv1iv1c
      @user-ib9lv1iv1c 2 개월 전

      최신순 내글 참조

    • @user-om2gt3xf7h
      @user-om2gt3xf7h 2 개월 전

      아.... 글 보자마자 눈물터짐..

  • @user-mp7ob7hg8p
    @user-mp7ob7hg8p 6 개월 전 +120

    사회의 변화에 기업이 따라가지 못한다는데에 격공합니다. 업무생산성이 낮다고 자꾸 따지는데 그건 쓸데없이 직원들을 오래 붙잡아둬서 그렇죠 회의줄이고 관리를 위한 관리, 중복되는 리포트 줄이고 퇴근시간을 4시로 줄여보세요 기업매출이나 output 이 그대로 나올겁니다. 거기에 여성들의 경력단절이 되지않도록 남성들의 육아휴직을 강제화하고 원래 연봉의 80%정도의 유상급여를 지원한다면 출생율 올라가리라 믿습니다 출산후 지원정책으로는 절대 올라가지 않을겁니다 제발 국가와 기업이 정신차리길 바랍니다

    • @james9784
      @james9784 6 개월 전 +12

      현실은 이런 아이디어들은 꼰대들 모여서 쑥덕쑥덕 거리면서 '아무리그래도 그건 아니지~'하며 사라짐

    • @user-mp7ob7hg8p
      @user-mp7ob7hg8p 6 개월 전

      @@user-ji4mi1gi3z 주인이 노비를 생각하는 마인드를 가지셨네요 직장생활을 25년 넘게 했지만 제 주변에 월급루팡은 거의 없었어요 뭔 노동자를 그렇게 일반화를 하시나요 정확한 일 지침을 주세요 직원이 여유로와 보이는게 그저 꼴보기 싫은게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보시구요

  • @JhSong-hv5qh
    @JhSong-hv5qh 10 일 전 +1

    사실 육아휴직 하면 대기업 제외 중소기업은 남은 인원이 나눠서 일할수밖에 없음, 정말 힘듬 사회시스템이 그런데 사람들이 눈치 안보고 애기낳고 키우겠음?

  • @jeongsukkim7917
    @jeongsukkim7917 4 개월 전 +2

    저출산 문제는 정치인이 이기적인 정치를 해선 안됩니다,
    정치를 똑바로 해야 인구도
    늘어 납니다,
    젊은 사람들은 정치가 답답하고
    미래가 불안하여
    다른나라 이민을 가
    는 것도 첢은 인구가 줄어드는 원인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보육시설을 갖추고 보육비는 회사와
    보육인 직원과 반반부담을 하고 또,국가에서도 일부 지원을 해줘야 되고,,
    이런 보육시스탬이 되어야
    애를 출근때 데려가고
    퇴근때 데려오는
    그런 시스탬이 안되면
    절대로 애를 놓을 환경이 안되기 때문에
    애 놓는 사람
    '없을 겁니다,,
    도시 평준화도 되어야합니다 인구밀도높은 서울로
    모두 밀집하여 경쟁하다보니
    생존의 위협을느끼며
    미래가 암담하여
    결혼조차 생각할수가없습니다,
    지방도 골고루 잘 사는 나라가 되어야 컨디션좋은
    젊은 부부들이 많이 생길 것이고
    아이도 많아 질 것입니다,
    젊은이들이 서울로만
    몰려서 경쟁하며 스트래스를 받다보니
    혼자몸도 건사하기 힘들어 결혼도 안하는 문제까지 이르르 습니다,
    교육시스탬도 한목을
    합니다,
    교육시스탬 때문에
    외국으로 이민가는
    젊은 부부들이 많습니다,
    교육시스태부터
    시급하게 조율하여 바꿔야 합니다,

  • @fh-xg6er
    @fh-xg6er 4 개월 전 +39

    사회분위기가 미숙한것을 용인하지 않음 신입도 경력만 뽑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장 내가 이용하는게 중요하지 젊은이를 양성한다는 생각이 없음 다큰 성인 몇년 키우는것도 나랑 조또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이는 얼마나 귀찮겠음 남의 아이가 우는것도 참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음 근데 그들도 인성이 나빠서가 아니라 종일 생존에 시달리고 남에게 시달리다보니 남의 미숙함을 참아줄 여유따위 없음 남을 착취하는 문화에서 아이가 없어지는건 당연함

  • @montamontor1255
    @montamontor1255 6 개월 전 +56

    어른들도 버티기 힘들어 자살생각하는 세상에서 애를 낳는다는건 진짜 애한테 죄를 짓는 짓이라고 생각하는 부부들이 많습니다. 혼자서 2~300을 벌어도 세 식구가 먹고 살 수 있는 물가면 모를까 맞벌이해야 세 식구 먹여살리는 지경인데 애는 낳고 누가 봐줍니까. 남손에 맡겼다가 뭔일 터지면 그땐 진짜 말도 안나오죠.

  • @thkweon
    @thkweon 4 개월 전

    솔직히 저출산 뉴스보면 좀 답없는 문제라고 생각했는데...이거 보니까..많은 생각을 하게되었네여

  • @Taiwan_Baixiong
    @Taiwan_Baixiong 14 일 전 +1

    근데 ㅠ 막상 안정된다음에 애기 가져야지 생각하면서 미루다가 애기갖고 싶을때면 생각보다 그렇게 쉽지 않은것이 임신 … ㅠ ..생각이 있으면 한 살이라도 어렸을때 노력하는게 맞을듯

  • @user-iw4ro4ji9q
    @user-iw4ro4ji9q 6 개월 전 +165

    7살 딸 ..5살 아들 ...둔 아빠입니다 ....맞벌이하는데 ..정말 너무 힘드네요..한명만 쉬어도 ㅡ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기에 ..그냥 살고있음

  • @sygni061
    @sygni061 6 개월 전 +26

    내 아이가 태어나서 지금 이 대한민국에서 살아갈 생각을 하니 출산생각이 싹 사라짐

  • @user-hu4su8ek4n
    @user-hu4su8ek4n 28 일 전 +3

    옛날에야 애들 방사해서 키우다시피 키워도 뭐라하는분 없었고 어릴떄 부모님 출근하시고 문 잠그고 나혼자 집에서 지내도 아무도 뭐라 하시는 사람 없지만 지금은 내가 클때처럼 키우면 철컹철컹 감옥가기 딱 좋음. 지금음 4세 6세 애 둘 키우는 아빠인데 이왕 나온김에 키우지만 출산 안하신분 있으면 절대 출산하지말라고 말리고 싶다. 돈벌고 양육에 너무 지치고 부부싸움의 원인도 되며 생활 스트레스 장난 아닙니다. 하지만 애들이 훌쩍 키우고 나면 엄청난 큰 보람은 있겠죠.. 그거 하나보고 키웁니다 ^^

  • @un4892
    @un4892 23 일 전

    회사에서 출산환경을 안들어주는데 연애 결혼 출산 할수 있겠습니까?? 출근은 오전 5시인데 집에오면 오후 6시 인데 밥먹고 씻으면 7시 인데

  • @user-jh2pg7ee1f
    @user-jh2pg7ee1f 5 개월 전 +290

    나이 먹을수록 일하면서 육아병행하는 분들 보면 정말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일하면서 아이도 봐야되고 24시간동안 내시간은 거의 없으니.. 그리고 캘리포니아 가족 나오는데 뭔가 표정이나 분위기가 여유있어 보인다.. 부럽다

    • @illililillli
      @illililillli 5 개월 전 +2

      형님들 이렇게 먹고살기가 힘든데 내와이프는 서양엘프녀들도 안가고 애 평균 10명씩낳는 아프리카여성들도 안가는 산후조리원을 못갔다고 난리치는데 어쩌면 좋나요ㄷㄷ 남자가 6천을 가져오면 여자도 6천을 가져와야한단말에 동의하고 일본녀들처럼 더치페이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결혼했는데 갑분 강남 산후조리원??이래서 외국녀가 답인가 봅니다 전세계중 한국만 산후조리원 가는거 아시죠?




      아는형님도 요즘 25살연하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금발 미녀들이랑 선보는중임. 그여자분들은 남자가 200을 벌어도 감사할줄아는 여신님들임. 아님 20대초반녀 만나세요 20대초반녀는 50만원 식사만 대접해도 꺄르륵 웃었을거임. 내와이프는 100만원짜리 산후조리원가자고;; 남자는 하루 12시간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는 한달월급 반이나 마사지받는데 쓴다니ㅋㅋ 니가 돈벌어하길.
      독박육아타령하는 여자들아 남자들은 독박일 한다. 애낳아준다 표현하는 여자들도 믿거해라. 페ㅁㅣ란증거다.



      남자들은 평생 뼈빠지게 일하는데 여자들은 애낳았다고 핑크 여성전용 좌석주고 인생 쉽게 편승하고 시피알도 성추행합의금 요구할까봐 못받고 말이죠. 남녀평등을 바란다면 엘프 유럽녀들처럼 군대가야 하는거 아닙니까?
      K님들이 남편이 월30만원 벌어도 아이 순풍순풍낳는 동유럽미녀들을 이길수있을거라 생각함?요즘 bts한국남자들 인기 세계권인거 암? 심지어 송중기는 선진국미녀랑 애낳았다.

    • @lionlee7180
      @lionlee7180 4 개월 전 +29

      ​@@illililillli아저씨 쉰내나요

    • @luminouspositivity3243
      @luminouspositivity3243 4 개월 전 +7

      저는 미국에 사는데 아들이 세살이고 둘째 생각중이거든요. 근데 제 또래 한국 친구들도 다 한두명은 낳아요. 한국인인게 문제가 아니라 정말 환경이 중요해요. 저도 아침 9시쯤 아들 어린이집 보내고 집에서 재택근무 하다가 5시쯤 아이 데릴러 가거든요. 남편도 일이 많아도 6시까진 집에 올려고 하고요. 이런 개인 시간이 많으니 가족이 꾸려지는건데.. 대신 미국은 한국보다 어린이집이 엄청 비싸서 고민하는 친구들도 있어요. 어린이집이 아이 한명당 1700블에서 2000블 (원화로 200만원? 넘죠) 정도 하거든요.

    • @kcc853
      @kcc853 4 개월 전

      @@illililillli어휴 일베 ㅂㅅ냄새가 여기까지 나네 ㅋㅋ

    • @jieunko665
      @jieunko665 4 개월 전 +1

      ​​@@illililillli그 아프리카 남성들도 미국 남자들도 차에 곱게 치인 별거 아닌걸로는 병원 안가는거 알지? 너는 병원 압수 ㅋㅋ암튼 나약헤 나약해 ㅋㅋㅋ

  • @user-qj7jq8mm6b
    @user-qj7jq8mm6b 6 개월 전 +68

    얼마전 결혼해서 남편따라 지방으로 이사하며 이직하려고 면접보는데 이직이유물어보시고 출산계획이 없지 않다고 하는 순간 면접 다떨어지더라구요 저는 간호사이고 지방에는 간호사가 모자라는데두요 아니면 일년동안 임신하지 않겠다는 각서쓰면 입사시켜준다하구요.. 현재 이직한 병원도 추후 유연근무제 사용안하고 풀8시간 일한다고 각서쓰고 입사했습니다. 이게 한달전 현실입니다.

    • @robin5249
      @robin5249 5 개월 전 +1

      각서의 내용은 무엇이며, 위반시 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 @DBON82
      @DBON82 5 개월 전

      얼마나 병원 입장으로써 간호사가 모자라면, 임신한다고 하면 무조건 걸러내는가 모르겠네요; 간호협회 같은거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