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확 달라진 홍대 앞.. 4억 쓴 '레드로드' 현장 가보니|크랩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3. 21.
  • #크랩 #홍대 #레드로드
    우리나라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인 서울 마포구의 홍대 앞 거리. 마포구청이 지난달부터 홍대 주변 도로를 붉은색으로 덮는 일명 '레드로드'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포구청은 이태원 참사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동시에 관광 활성화를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예산 4억 원이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크랩이 현장 모습과 시민들의 다양한 반응, 그리고 구청장님을 만나 레드로드 조성 사업에 관해 물어봤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댓글 • 3K

  • @impatrickstar
    @impatrickstar 년 전 +8166

    나라에 돈이 없는게 아니라 도둑이 많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 @user-tm1fm5jg4j
      @user-tm1fm5jg4j 년 전 +124

      국민의힘 박강수 구청장

    • @Edhilues
      @Edhilues 년 전

      도둑보단 멍청한 놈들이 너무 많음, 제동장치도 없어서 개소리가 바로 현실이 되는 일도 많고

    • @rreinhardt2393
      @rreinhardt2393 년 전 +62

      4억은 돈도 아님. 이런걸로 도둑질이고 자시고 할 건덕지가 못됨

    • @user-bh4zo2mi9u
      @user-bh4zo2mi9u 년 전 +39

      @앙 넌 신천지

    • @user-jp8nq5zn7m
      @user-jp8nq5zn7m 년 전 +88

      ​@앙 말한 의도가 빨갛잖아 누가봐도

  • @jayb0304
    @jayb0304 년 전 +6191

    교수님 말처럼 압사 사고방지 목적만 본다면 CCTV로 유동인구 계수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길 중간중간 인파가 너무 몰렸다는 간판에 불만 들어와도 시민들이 알아서 피할수 있을것 같은데요.

    • @20MillionDollers
      @20MillionDollers 년 전 +304

      저런 실효성 없는거 한다고 또 공사비 얼마나 해쳐먹었는지 궁금하다. 구청장 얘기를 들어보면 결국 적은돈으로 적당히 위에 핑계 댈만한거 골라서, 싸게 대충 한 느낌이네. 쯧쯧

    • @Leicesterfnq
      @Leicesterfnq 년 전 +162

      @@20MillionDollers 안하는 것 보다는 낫다만,의도가 너무 불투명하고 압사사고 방지는 핑계같음.홍대 유동인구,특히 밤에 유동인구가 얼마나 많은데 저런걸로 막아질까

    • @20MillionDollers
      @20MillionDollers 년 전 +80

      @@Leicesterfnq 저걸로 세금 100억 낭비했다는게 가장 큰 문제임. 일이 커졌으니, 일단 사고 재발 방지 대책으로 뭔가는 보여줘야 하니까, 일단 대충 아무거나 진행한거잖어. 아무 실효성 없는걸로 대충 해놓고, 세금을 100억 예산 받아서 그냥 보여주기 식으로 대충 아무렇게나 썼다는게 문제다.

    • @Leicesterfnq
      @Leicesterfnq 년 전 +49

      @@20MillionDollers 저걸로 100억을 낭비한게 아니고 뭐 노원구,강남구,중구 이런 서울 25개 자치구에다가 각자 4억씩의 예산을 준게 100억인거임ㅋㅋ마포구는 저 공사에 4억을 사용한거고

    • @20MillionDollers
      @20MillionDollers 년 전 +24

      @@Leicesterfnq 그니까 결국 100억을 사용한거잖어. 자치구에다가 4억씩 줘서 총 100억을 쓴거잖아. 결국 저런식의 행정으로 다 낭비 한거 아니냐고. 뭐 다른곳은 다를 것 같음? 4억으로 도대체 뭘하라고 줬을까? 4억으로 뭘해? 안하느니만 못한 쓸대없는 보여주기식 하라는거잖어.

  • @myoblue
    @myoblue 년 전 +868

    그렇게 큰 인명피해가 일어났었는데도 연구나 실험같은 객관적 근거없이 진행하고 사람이 많이 몰릴 수 밖에 없는 관광 명소 활성화 목적까지 고려하셨다니 압사 방지는 그냥 명분일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미관상으로도 아름다워보이지 않습니다 그와 별개로 기사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khy001
      @khy001 년 전 +6

      그냥 사람 많을 때 경찰 몇 명 배치하면 될 일을 난리 부르스네요..

  • @2lyle
    @2lyle 년 전 +548

    대단하다 진짜. 이태원 압사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예산을 교부했는데 마포구는 이때다 싶어 어떻게든 타내려고 홍대레드 사업을 들먹이며 지원을 받았는데 이게 전혀 예산목적과 맞지도 않을뿐더러(상식적으로 레드로드가 이태원참사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각되어지는 거 자체가 무뇌인증아니냐고..😡) 구청장 인터뷰조차에서도 3:51 자기입으로 이태원사고와 같이 똑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는데 대체 그럼 저 사업은 무엇을 위한 예산낭비란건지..참 저런 사람도 서울시의 구청장이 될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에 한숨만 나오네요. 4

    • @coffee.bear.
      @coffee.bear. 년 전 +21

      본 인터뷰처럼 저긴 압사사고 나기 힘든 '넓은 공간'이니만큼 그 안전사고의 방향성을 다르게 갖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홍대에서는 압사사고가 날만큼의 좁디좁은 골목이 많지도 않고
      그 골목이 핫플도 아니죠..
      오히려 차량과 도보가 중복되는 거리이니만큼, 교통사고에 가장 포커스를 맞추는 건 괜찮다 보구요
      이 영상의 취재목적 자체가 마포구청장 악당만들기가 주 목적이겠으나
      홍대가 밤에도 엄청 환한 곳이기도 하고
      (인터뷰 속 추가발광물설치 의견에 비동의)
      곳곳에 이미 CCTV와 주변사람들이 잔뜩 있죠
      (보안강화 비동의)
      꼴랑 추가 순찰 및 관찰인원 충원에다가 4억 썼다면 그거야말로 예산낭비 아닐까요..( ・3・)
      저도 몇 번이나 차랑 부딪힐 뻔한 경험이 있어서
      저건 괜찮네~ 생각했는데
      다들 납득이 가는 근거 없이 "나랏놈들 도둑놈들 으르릉( `□´)" 거리기만 하니...
      모르겠습니다.
      "횡단보도 만드세요"하고 여기저기 돈 줬는데
      이미 횡단보도가 많은 동네에는 굳이 또 만들 필요가 있나 싶네요..
      댓 반응들 보면 "그래도 횡단보도 만들라고 줬으면 만들어야지!"라는 건데..
      음...?

  • @hooniekim7651
    @hooniekim7651 년 전 +2712

    압사사고방지와는 다소 동떨어진 정책이고 부가적인 이익에 초점이 된 정책인듯

    • @user-yu4hu8oc3x
      @user-yu4hu8oc3x 년 전 +254

      근데 시발 구청장 이나 되는 사람이 4억이라는 예산을쓰는데 전문가와 상담도 없이 하는거 보면 세금 살살 녹는 재미있는듯

    • @hio4767
      @hio4767 년 전 +19

      @@user-yu4hu8oc3x 4억이니까 그렇게 쓰는거임

    • @abcdefg7986
      @abcdefg7986 년 전 +63

      @@hio4767 서민들에게나 4억은 큰돈이지 저들한테는 본인들 뒷돈보다 적을테니깐 ㅋㅋ

    • @flijl
      @flijl 년 전 +63

      시공사 하는데 4억은 그렇게 큰 돈 아님 한번이라도 행정일 같은거 보면 진짜 조금만 거에도 ‘이게 수십억이라고??’ 싶은게 있긴함 그리고 빼돌리는 사람도 가끔 있고ㅋㅋㅋㅋ 근데 고작 4억짜리 공사인데 구청장이 빼돌렸을리는 없고 빼돌렸으면 하청이 빼먹었을듯ㅋㅋ

    • @indigo_24live
      @indigo_24live 년 전 +13

      ​@@user-yu4hu8oc3x 행정 업무하는데 4억 푼돈아닌가..?

  • @user-om5zc1nu8d
    @user-om5zc1nu8d 년 전 +655

    세금이 살살 녹는구나... 입찰업체가 혹시 신생업체인지 확인해봐야 할듯..

    • @edamm
      @edamm 년 전 +23

      나도 그생각... 지인 일감 몰아준게 아닐지...

    • @user-uj4no9jf4s
      @user-uj4no9jf4s 년 전 +2

      기자들이 바보냐 ㅋㅋㅋ 확인해보고 아니니까 안내보낸거지

    • @brcjhbmsynbribcjr
      @brcjhbmsynbribcjr 년 전 +2

      @@user-uj4no9jf4s 부정한 결탁이없었는지 취재하는건 이 영상의 취지와 맞지않기때문에 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무조건적으로 까려고 만든 영상이 아닌데요

    • @user-ul5bi7nb3x
      @user-ul5bi7nb3x 년 전

      @@brcjhbmsynbribcjr ㅉㅉ

  • @jmch3261
    @jmch3261 년 전 +18

    헐...커피거리 커피색 춤거리는 빨간색..,??
    이런사업을할때 탁상행정 하지마시고 조경전문가나,도시미술전문가들과 함께해서 정말 트렌드하게 바뀔수있게 하면좋겠어요.

  • @jwh4423
    @jwh4423 년 전 +111

    기자님이 기자정신이 뛰어나신분같습니다~!!!좋은 취재 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ChloeAriko
    @ChloeAriko 년 전 +2485

    문제는 저 빨간도로에 시용한 페인트가 차량용 미끄럼 방지 페인트라는 게 가장 큰 문제죠 (...) 오히려 비가 오면 신발이 닿았을 때 더 미끄러운 페인트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마당에...

    • @user-oz7yh7kf3d
      @user-oz7yh7kf3d 년 전 +224

      차량미끄럼방지지만 비오는날엔 빙판임

    • @IBH_1864
      @IBH_1864 년 전 +320

      비오는날에 경사진 곳에서 검정색 아스팔트쪽 말고 페인트 있는 쪽 밟았더니 밟자마자 그쪽발만 쭉~ 미끄러져서 큰일날뻔한적 있던 적이 생각나네요ㅋㅋㅋ
      안넘어지려고 힘줘서 런지하는 자세로 멈췄는데 진짜 가슴이 콩닥했었어요ㅋㅋㅋ
      집와서 보니까 새끼발가락이 개판났더군요.. 피 철철~
      그뒤로는 비오는날 페인트 도로 안 밟아요ㅠㅜ 정말 위험한것같아요 ㅠㅜㅜ

    • @moong_T
      @moong_T 년 전 +279

      저게 미끄럼방지였음??? 어린이보호구역이나 붉은 아스팔트 구간에 비오고 눈오고 하면 더미끄럽던데...

    • @ChloeAriko
      @ChloeAriko 년 전 +29

      @@moong_T 제 말이요 (...)

    • @fridaytvtv9290
      @fridaytvtv9290 년 전 +13

      비오는날엔 미끄러웢ㅁ

  • @user-ld7ip6zs1r
    @user-ld7ip6zs1r 년 전 +829

    사업진행하는데도 돈 부족하다고 연구를... 안했다는게.... 너무 어처구니가 없음ㅋㅋㅋㅋㅋㅋㅋㅋ 사업을 시행했을 때, 예상한 효과가 없다면, 길에 세금 4억을 버리고 나중에 또 추가로 더욱 더 많은 예산이 들어갈텐데... 그런 생각은 안하시는듯ㅋㅋㅋㅋㅋㅋㅋㅋ 세금은 그냥 꽁돈같으신가봐요.... 국민들이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인데.... 안되면 말고 같은 생각말고, 자기 위치에 책임감과 부담감을 좀 가지세요....제발

    • @susoo865
      @susoo865 년 전 +36

      맞는 말입니다. 4억이라도 연구를 해서 적은돈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 써야지… 바닥에 돈 뿌린 일ㅋㅋㅋㅋ

    • @user-ld7ip6zs1r
      @user-ld7ip6zs1r 년 전 +2

      @DOHA 그렇다면 연구가 필요없는, 예산이 꼭 필요한 다른곳에 썻다면 좋았을거같아요... 하..

    • @user-ld7ip6zs1r
      @user-ld7ip6zs1r 년 전 +7

      @@susoo865 저거를 당당히 얘기하는 모습도 너무 한심해요. 그럴싸한 논리나 반박도 준비를 안하다니.... ;-;

    • @dubujorim
      @dubujorim 년 전 +2

      @@user-ld7ip6zs1r 대중이 연구중이라고, 대책 마련하는 동안 아무것도 안했다고 욕하는것도 감안은 해야함.

    • @user-hf7mr6dw5u
      @user-hf7mr6dw5u 년 전 +7

      애초에 그런일은 다시 발생할리가 없다고 확정지어버리잖어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이태원 압사사고를 생각도안하는겨

  • @user-pp2re3uy7s
    @user-pp2re3uy7s 년 전 +28

    마포구 주민입니다. 구청장님 다음 지방선거를 .. 기다리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jeanni2
    @jeanni2 년 전 +22

    누가,, 저 사람 저기에 앉혀놨냐...; 진짜 나라에 도둑놈이 너무 많다😢

  • @SuYoung0702
    @SuYoung0702 년 전 +535

    말하는 거 들어보니 별다른 근거 없이 '내 생각이 이러한데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고 진행한 거 같은데... 저런 사람이 구청장을 한 게 신기할 정도...ㅋㅋ;;

    • @otci3ns
      @otci3ns 년 전 +18

      진짜 국가를 생각하고, 지역을 사랑해서 진짜 주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해줄수있는 현명한사람은-
      정치싸움을 싫어해서 정치에 안뛰어들고,
      정치질 좋아하고 어울려다니며 술먹는거 좋아하는사람들만 정치에 뛰어들어서,
      나라는 시간이 가면갈수록 개판이 되어가고,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국가가 관리가 안되어서
      그 사이에 온갖 시정잡배 양아치만 살판나버린 대한민국.

    • @user-dl5ms4zc6t
      @user-dl5ms4zc6t 년 전

      구청장이 다 아는건 실질적으로 어렵지 않나 그냥 보고서 보고 결재만 해주는거 아님? 담당자를 찾아가는게 맞지 않나

    • @powerhoper
      @powerhoper 년 전 +3

      마포구민으로써 매우 부끄러워요

    • @user-xc2fc5kh9v
      @user-xc2fc5kh9v 년 전 +1

      그러겠습니까 그냥 실무진이 와서 이러이러한 계획이 있습니다 하면 어 그래 알아서 해 하고 사인 해주겠지 ㅎ

    • @user-op9bc4ub1v
      @user-op9bc4ub1v 년 전 +1

      적어도 자문은 구하라고 해서 결재 올린거 검토하고, 사고건수나 사고방지율 정도는 결과로 도출하고 시행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구청장 ㄹㅇ 아무나 하나봄

  • @gonlee3459
    @gonlee3459 년 전 +661

    차라리 화살모양으로 방향성을 나타냈으면 더 효과적이지 않았을까요... 빨간색이 눈에 띄고 경각심을 주는 색이긴 하지만 모든 걸 강조하는 건 아무것도 강조하지 않는 것과 같아요 ㅠ

    • @heath-boy
      @heath-boy 년 전 +20

      ㅇㅈ..

    • @CHOOSANG
      @CHOOSANG 년 전

      조형원리를 좆도 모르는 사람이 기획하면 저지랄이 남

    • @AFScorp
      @AFScorp 년 전 +20

      볼드체 도배한 글이 볼드체 없는 글보다 가독성 떨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

    • @user-dc1mo8gw6e
      @user-dc1mo8gw6e 년 전 +14

      애초에 중간도로가 엄청 화려해서 과한느낌밖에 안드는..

    • @Fxck_yxu
      @Fxck_yxu 년 전

      ㄹㅇㄹㅇ 나도 그생각함.

  • @JosephBell-kl6ju
    @JosephBell-kl6ju 년 전 +16

    취지자체는 되게 좋게 봤습니다. 미래를 위한 일정 문화의 거리 조성, 차량사고로인한 대비책등 취지 자체는 좋으나,
    문제는 그 4억이라는 돈이 압사사고방지 예방 대책 금이라는게 문제죠 레드로드를 한다고 해서 압사사고가 방지되거나 예방이 되는 건 아니기에
    압사사고방지 목적만을 위한 세금을 저기에 쓴다는 건 사실 어불성설같습니다.

  • @user-nt3sr9co3d
    @user-nt3sr9co3d 년 전 +20

    정말 시각적 효과가 완벽한 보여주기 정책에 감탄했습니다.

  • @user-js4hj8ii5f
    @user-js4hj8ii5f 년 전 +4119

    이번 취재 정말 좋습니다! 기자라는 직업의 순기능을 십분 발휘한 영상이신거 같네요. 기자님의 질문을 어이 없는 답변으로 무마하는 구청장 모습 잘 봤습니다.ㅋㅋㅋㅋㅋ

    • @flijl
      @flijl 년 전 +34

      3:18 이게..? 편향되긴한거 같은데ㅋㅋㅋ 각 잡고 욕하려는거 보니까

    • @user-bz4ce9xh6y
      @user-bz4ce9xh6y 년 전 +17

      나름 잘한 거 같은데 마포구청은...?

    • @sugja7869
      @sugja7869 년 전 +12

      ​@@user-ok6vv4nb7e 후보란 사람들중에 그나마 덜 문제있는 사람이 뽑혀서 저 자리에 앉아있는거지 동네 문제라기엔 좀 거리가 있다고 봄

    • @sugja7869
      @sugja7869 년 전 +2

      @@user-ok6vv4nb7e 언제부터 정치인이 생각이 있었죠?
      다 문제있는 사람들 뿐인거니까
      그나마 돈만 바닥내는 정치인이 뽑힌거죠.
      제 말이 이해가 안가세요?

    • @jacksonking8373
      @jacksonking8373 년 전 +13

      잘문자체가 개어이 없던데? 그냥 깔려고 작정한 질문

  • @user-gl5nu2vy4r
    @user-gl5nu2vy4r 년 전 +958

    다양한 색을 기대할 수 있다는 말에서 압사방지가 아니고 그낭 단순 꾸미기를 위함이라고 직접 말해주시네.

    • @user-lp2kv3ce7c
      @user-lp2kv3ce7c 년 전 +41

      심지어 2000년대랑 달라진게 없음
      본인 건축학과인데 심히 화남

    • @user-to8nm7fj8y
      @user-to8nm7fj8y 년 전 +9

      구청장 말도 일리가 있는데 똑같은 압사 사고가 나기보다는 다른 형태로 사고날 확률이 훨씬 큰데

    • @superidoler
      @superidoler 년 전 +8

      도로를 빨간색으로 칠하니깐 건물이 눈에 잘 안들어와..

    • @user-fq4zx2fo8r
      @user-fq4zx2fo8r 년 전 +2

      인생 부정적인 놈들 그냥 조금이라도 막갰다는거 아니야

    • @opensunchoux
      @opensunchoux 년 전 +3

      단순 꾸미기가 아니라 컬러시스템 도입하겠다는거 아닌가요? 싱가포르 도서관처럼요. 그 중 빨간색에는 미끄럼 방지 기능을 추가한다는걸로 저는 알아들었는데요

  • @hailey4326
    @hailey4326 년 전 +9

    1:36 마포구 말고 서울 다른 자치구는 어떻게 예산을 사용했는지도 궁금해지네요..

  • @user-hi7sz8sc9z
    @user-hi7sz8sc9z 년 전 +3

    와 이 채널은 믿음이 가네요

  • @user-xh4ir8bu4e
    @user-xh4ir8bu4e 년 전 +362

    날카로운 질문들에 준비가 안된 답변들... 완벽하다...

  • @nu_mazik
    @nu_mazik 년 전 +2124

    아무래도 마포구청장님은 홍대의 관광명소 이미지를 위해 색깔 도로를 까신 것 같은데요. 이참에 미끄럼방지로 깔면 도로 위 사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니까 압사사고 방지 예산을 쓰기에도 딱 좋다 생각하신 듯. 근데 이런 것보다 먼저 압사사고를 직접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먼저 마련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otci3ns
      @otci3ns 년 전 +66

      압사사고는 서울집중화랑 불법증축물, 불법주정차 차량 이런게 제일문제지.
      그냥 그 좁은서울경기땅에 2천만명씩 몰리게 만든거자체부터 문제임.

    • @JP-su8ls
      @JP-su8ls 년 전 +43

      바닥에 피범벅 해놓은 도로가 이뻐보임???

    • @Kimwhagyung
      @Kimwhagyung 년 전

      @@JP-su8ls 범벅은 시작과 끝지점만 그래요

    • @JP-su8ls
      @JP-su8ls 년 전 +14

      @@Kimwhagyung 시작과 끝지점만 한게 4억이나 들어갔음?

    • @EroomSung
      @EroomSung 년 전 +14

      공감합니다 근데 솔직히 겨우 4억가지고 뭘 하기엔 부족해보이네요

  • @cherrytory
    @cherrytory 년 전 +15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길이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을 위한 길이 만들어 졌으면 하네요

  • @kavin3695
    @kavin3695 년 전 +1

    충실한 의견 수렴과 인터뷰.. 좋습니다..

  • @Andromeda-_-79
    @Andromeda-_-79 년 전 +70

    마포구청장 작년 서울 물난리때 비오는 날은 파전이지 시전한 양반 아닌가.

  • @mangowhisky1
    @mangowhisky1 년 전 +1424

    어려운 질문도 아닌데 당황하시는 구청장님.. 여기 댓글만 봐도 페인트쪽이 비오는날 비끄럽다고 적혀있는데..이런건 전혀 고려안하시는지..예산을 써야만하니 주먹구구로 옳다구나 하지말고 진짜 안전을 위한것인지 한번더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너무 좋은 취재 감사합니다

    • @ea9123
      @ea9123 년 전 +11

      마포구청장도 딱 굥스러운 정책이네요.

    • @messilionel6520
      @messilionel6520 년 전

      난 비오는날은 생각안해도된다고 생각함 압사사고가 비오는날일어날확률이 거으ㅐ 없다고봄

    • @saming212
      @saming212 년 전 +26

      @@messilionel6520 압사사고말고도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길이잖아요. 비오는 날 페인트쪽으로 걷다보면 미끄러지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죠. 댓글 단 사람들은 압사사고 외에 그런 부분들도 생각한 거 아닐까요

    • @user-fh8vl2xg7u
      @user-fh8vl2xg7u 년 전 +1

      의문속에 원인이 있다
      비오는날 쳐 오지를 마셈
      너처럼 비오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꾸역꾸역 올려는 그 안전불감증이 이태원 사고를 낸거지 다른게 아니지 않냐?

    • @user-ge5dq4dv6f
      @user-ge5dq4dv6f 년 전

      @@ea9123 엄마뒤진티 ㄴㄴ

  • @user-qz4hk9mf2i
    @user-qz4hk9mf2i 년 전 +5

    마포주민 자랑스럽겠습니다

  • @manseoul9328
    @manseoul9328 년 전 +1

    기자님 심도 있는 질문 감사드립니다

  • @drum6645
    @drum6645 년 전 +489

    영상에서 말하는 미끄럼 방지 페인트는 mma 포장이라 불리는데 특기시방서에 명시 된 마찰계수 기준등급표를 살펴보면
    시속 60km/h 이상, 5% 이상의 내리막 경사가 존재하는 도로에 마찰계수 기준이 가장 높은 등급이고,
    표준 조차 직선 또는 곡선 반경이 큰 구간을 가진 주요 간선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 혹은 교통량 많은 일반도로 입니다.
    차로에서 주행 차량의 미끄럼 방지 및 제동거리를 줄여주는 목적이고 적어도 시속 30~50km 주행 중 급정거가 필요한 상황에서나 최소한의 효과라도 있지
    이미 서행밖에 안되는 저런 보행자가 많고 혼잡한 골목길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접촉사고 예방 조차 기대 할 수 없는 그냥 비싸고 빨간 페인트 칠 밖에 안됩니다.

    • @llPlutoII
      @llPlutoII 년 전 +35

      미끄럼방지를 한다는데
      미끄러질만한 속도를 못내는 구간에서 뭔 삽질인지...
      차라리 도로포장상태가 양호하지못해서 페인트로 보강작업했다고 변명했으면 말이라도 될텐데

    • @lionlamb688
      @lionlamb688 년 전 +33

      구청장 인터뷰 말미에 다양한 색깔을 입혀 어떤 구역인지 감잡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차라리 인지성과 독특한 미관을 가진 도로를 구상했다고 한다면 그나마 납득이 가는데 미끄럼 방지 안전을 위해 예산을 썼다는게 납득이 안가는 아니 목적 방향성이 틀려먹은 설명인듯요...

    • @nyumnyum_good
      @nyumnyum_good 년 전

      @@lionlamb688 이 말이 맞다

    • @user-jq4bh2ny3o
      @user-jq4bh2ny3o 년 전

      mma? 레슬링하냐?

    • @amdre4159
      @amdre4159 년 전

      ㄹㅇ저기서 미끄러졌다는 사람 본 적 한번도ㅜ없음

  • @toodulhappy
    @toodulhappy 년 전 +2167

    마포구 구민입니다.
    1. 홍대앞 골목마다 알수없는 어법의 그래피티 낙서가 많음
    2. 낙서가 많은곳에 담배꽁초와 쓰레기가 많음
    3. 외국인 관광객도 많은데 더러운 골목길 지나갈적마다 낯뜨거움
    4. 홍대앞 인도길과 가로수 하부마다 쓰레기 천지
    그래피티 낙서와 쓰레기 정리좀 해주세요 구청장님

  • @user-uj4no9jf4s
    @user-uj4no9jf4s 년 전 +7

    나쁘지않음 피범벅,돈 빼돌린다 이런건 좀 억까고 진짜 저거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이태원 예방한다고 그런게 살짝 미스인듯 ㅋㅋ 걍 경각심주고 차량사고 예방하고 관광특화한다고 하면 될걸 굳이…

  • @updatedcyberman5163

    해외에 보행자 천국 제도 같은 사례처럼 사람들이 많이 밀집하는 시간대에는 애초에 도로 자체를 차단해서 보행자들이 차량 걱정 없이 돌아다닐 수 있게 만드는 방법도 있었을것 같은데...
    그리고 애초에 압사 사고의 원인도 도로 통제를 하지 않아서 보행자들이 걸어다닐 공간이 심각하게 부족해서 였던걸로 아는데 전부 보차혼용도로로 색칠한다고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리고 전부 보차혼용도로로 변경하는건 도로교통법등 관련법령이 충분히 검토가 된건가? 사고가 났을때 누가 과실이 더 큰지 같은건 고려가 된건가? 제한속도는? 설마 제대로 된 규칙도 없이 알아서 가야하는식으로 개판으로 만들어 놓진 않았겠지?

  • @Jinho_Sung
    @Jinho_Sung 년 전 +357

    빨간도로... 미끌림 방지도로였군요.
    예전일이라 다르겠지만 물에 젖으면 유난히 미끄러웠던 빨간 도로가 생각나는군요.

    • @me-yr7jb
      @me-yr7jb 년 전 +85

      저게 그 도료 맞아요. 우천시 매우 미끄러움

    • @innerpeace9856
      @innerpeace9856 년 전 +39

      고민없는 행정...

  • @Ming-qo6fz
    @Ming-qo6fz 년 전 +2305

    진짜 저게 뭐야... 저게 구청장인가.. 진짜로
    저런 사람이 구청장..?? 진짜 무슨 생각으로 추진한 건지 ..

    • @user-tm1fm5jg4j
      @user-tm1fm5jg4j 년 전 +133

      국민의힘 박강수 구청장

    • @user-xy9iz3le2m
      @user-xy9iz3le2m 년 전 +14

      @@user-tm1fm5jg4j 그저 정당 정당 ㅋㅋㅋㅋ 적절히 예산 잘 사용했는데 트집은 ㅋㅋㅋㅋ

    • @user-si8et9to8g
      @user-si8et9to8g 년 전 +254

      @@user-xy9iz3le2m 뭐가 적절해 저게

    • @user-sd5xo2se6x
      @user-sd5xo2se6x 년 전 +95

      @@user-xy9iz3le2m 압사사고 막으라고 100억 했는데 저 돈을 미끄럼 방지에 썼다는거잖아;

    • @mozaraa
      @mozaraa 년 전 +131

      저사람 작년 폭우 당일에 페북에 전집에서 식사 후 꿀맛이라며 글 올렸던 사람임 ㅋㅋㅋ

  • @ifallinlovetooeasily

    점점 답답한 나라가 되고 있다... 진짜 답답하다....

  • @younyoun432
    @younyoun432 년 전 +1

    진짜 좋은 질문이네여;; 대답제대로 못하시는 부분이ㅡ막막하네요….

  • @Ycmjg37143
    @Ycmjg37143 년 전 +761

    좋긴좋은데 압사사고와 전혀 관련없는데 압사사고 지원금을 쓴게 문제죠. 레드로드가 차보도를 구분해주는 역할은 해서 약간 도움이 되긴 할거 같네요.
    그리고 아이들 무단횡단도 많고 자전거 끼어들기도 많은 곳인데 저렇게 해서 차도와 보도를 구분해주고 차량의 제동꺼리를 짧게 하는 건 더 좋죠.

    • @ragi_mizuumi
      @ragi_mizuumi 년 전 +38

      영상 다 안보셨나요 저기는 보차혼용도로에요

    • @user-tm1fm5jg4j
      @user-tm1fm5jg4j 년 전 +6

      국민의힘 박강수 구청장

    • @otci3ns
      @otci3ns 년 전 +17

      보차 혼용도로라는거 자체도 개막장 후진국정책인듯 ㅋㅋ 차는 못들어오게 막아야지.

    • @h.y.c-8100
      @h.y.c-8100 년 전 +9

      제동거리가 짧다? 저거 비오는날이나 아님 자전거탈때 아스팔트보다 더미끄러움 저거 ㄹㅇ 왜까는지 모르겠음

    • @Hing8
      @Hing8 년 전 +2

      제동거리 길어집니다 분명

  • @phtisporin6411
    @phtisporin6411 년 전 +410

    구청장님 어디서 낯이 익다 싶었는데
    “전을 먹어서 죄송합니다” 그 분이네ㅋㅋ

  • @ysbo
    @ysbo 년 전 +7

    직장에서 사업에 관심있게 본 사람이라면... 4억이라는 돈이 그렇게 큰돈이 아니란거 알텐데. 이게 그렇게 논란될 일인가

  • @choburim
    @choburim 년 전 +6

    이태원 사고와 같은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고 저 구청장님은 어떻게 저렇게 장담하실수 있는거지..

  • @user-ud6ue8kv8q
    @user-ud6ue8kv8q 년 전 +517

    여러 사람 이야기 들어보고 실제 거리도 보니까 판단하기 좋네요. 구청장님이 은근슬쩍 답변하면서 넘어가려는 거 기자가 따져보고 필요한 질문들 한 것 같은데?? 필요한 자세 아닌가??

    • @user-pw5di1xx9q
      @user-pw5di1xx9q 년 전 +10

      국힘당입니다. 다음에 또 뽑아주면 마포구민이 바보죠.

    • @flijl
      @flijl 년 전

      3:18 이게 필요한 질문은 아닌거 같은데

    • @user-gs7vn4de9k
      @user-gs7vn4de9k 년 전 +18

      @@flijl 일단 제대로 된 답변은 없었음

    • @Euryaleferox
      @Euryaleferox 년 전 +8

      @@user-hs4df7ng1h 네 다음 2찍

    • @user-ii2ms6zd4u
      @user-ii2ms6zd4u 년 전 +5

      @@flijl마포 구청에서 관광 증대 목적도 있었다고 말해서 외국인에게도 질문한 듯

  • @user-jg6kw4jp6b
    @user-jg6kw4jp6b 년 전 +184

    4억이 들어갔어요
    이 말에 남자분 반응
    아이고야~
    모든게 표현되네

  • @preciousHaru
    @preciousHaru 년 전 +15

    비가 보슬보슬 살짝 내린 날 빨간 페인트 발라진 곳 밟고 진짜 데굴데굴 구른 적 있습니다. 넘어진 당시에는 창피해서 뭐가 뭔지도 몰랐는데 알고보니 발목이 꺾여서 인대가 늘어났었어요. 같은 페인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차도까지 미끄러져서 바로 신문고에다가 신고해서 조치 취하게 했습니다. 진짜 사람 잡는 페인트던데... 처음에 바를 때부터 뭔가 확인은 하고 바른 건지 궁금해요.

  • @Silent_chap
    @Silent_chap 년 전

    큰일이다...

  • @hanpang9
    @hanpang9 년 전 +952

    행정점수가 몇점이든 그래도 피하지않고 직접 언론에 얼굴 비춘것만해도 다행이라 생각되네요. 좋은 취재와 책임감있는 대응, 그를 통한 건전한 사회적 토의. 이런것들이 앞으로의 행정발전에 더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크랩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parkyoung8054
      @parkyoung8054 년 전 +4

      사람목숨보다 4억이 아깝다고 생각하나요? 기사의 생각이 이해가 안되네요. 이거 이미 초등학교에서 안전지대로 활용하고 있는 도로에요...그것도 예산낭비인가요?

    • @Jamwoo
      @Jamwoo 년 전 +62

      ​@@parkyoung8054 초등학교 안전지대에 빨간색으로 칠하는건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가시적으로 알 수 있게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그런 용도로는 충분히 효과있을 수 있지만 저곳은 그런 차가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는 거리도 아니거니와 애초에 칠한 목적을 압사를 방지하기 위함이라는데, 빨갛게 칠한다고 압사사고가 줄어든다는 근거가 없다고 나오지 않습니까...?

    • @parkyoung8054
      @parkyoung8054 년 전

      @@Jamwoo 압사시고든 뭐든 예산 확보해서 안전을 위해 사용하는건데 뭐가 문제? 그러다가 당신 아들 홍대에서 차에 치어죽으면 누구탓?

    • @user-el4ki1bf2o
      @user-el4ki1bf2o 년 전 +4

      좋아.. 근데 핵심은 그게 아냐. 핵심이 뭐야?? 불필요한 보여주기식 예산집행이잖아??

    • @reddishname
      @reddishname 년 전 +2

      ​@@parkyoung8054 아이고 말을 말자

  • @suholee5049
    @suholee5049 년 전 +367

    미끄럼 방지가 조그마한 사고 예방이든 약간의 경각심을 깨운다는데는 동의하지만 이태원 참사같은걸 막겠다든가, 뉴욕의 어디처럼 만든다 하는 거창한 말은 사업 규모에 비해 너무 과다한 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기자도 이걸 이슈화하는거고, 이슈화할 때 그 부분을 부각하는거겠죠.

  • @user-jy4mn2yi9g
    @user-jy4mn2yi9g 년 전 +1

    차도 많이 다니지만 그 비해서 이동 인구수가 많으니 보행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차량 통제와 보행자들 보호 대책을 만들어서 그 돈을 써야지

  • @Jasmin-gc6ww
    @Jasmin-gc6ww 26 일 전 +1

    합정동도 하늘색으로 칠해서 눈이 부셔 오히려 보행에 방해가되어 안전에 부적합 하다 생각이 듭니다. 주변 거주자들, 상인들 의견은 무시한체 밀어부치고 있고, 가장중요한건 도로색을 구청장님 마음데로 바꿔도 되는건가요??

  • @johnredwell
    @johnredwell 년 전 +53

    진짜 88년도 발상의 행정이다
    4차산업 시대에 어마어마 하다

  • @farreach84
    @farreach84 년 전 +169

    예산 취지에 맞지 않는 집행으로 감사 심하게 들어가야 할것 같은데...구청장님 깡 대단하시네...

  • @oo5g
    @oo5g 년 전

    최저시급이든 법률이든 어떤 정책이든
    소수의 사람들이 정한걸 다수가 따라야 하는것도 참 코미디다...별 다른 방도는 없겠지만 그래도 다수가 따르기에 상식적인 정책들과 사업들을 진행하셨으면..하네요

  • @highend576
    @highend576 년 전

    후속콘텐츠 부탁드리고 싶어요

  • @user-yc1vc5pm5d
    @user-yc1vc5pm5d 년 전 +42

    안전사고 예방하라고 나눠준 예산을 관광사업에 갔다 쓴거네,,,,,

  • @studioj9148
    @studioj9148 년 전 +104

    이태원 참사사고를 예시로 든거 자체가 논란을 키운거네
    그냥 단순하게 유동인구가 많으니 눈비올떄 미끄럼 방지된다면 차량도 제대로 정지 가능하고 사람도 넘어지지 않아서 미끄러짐 사고 예방차원에서 했다하면 타당한 말인데 압사사고인 이태원을 예로 들어버리는 바람에 속성이 다른 두 상황의 모순때문에 사람들이 반발하는거지

    • @dal9555
      @dal9555 년 전 +5

      그러게요 구청장 말 들어보면 일리 있는데 생뚱맞게 이태원인지...

    • @blackpig183
      @blackpig183 년 전 +3

      비울 때 더 미끄럽다는 것도 함정

    • @user-rh8no2pc7t
      @user-rh8no2pc7t 년 전 +3

      1:35 부분에서 여기에 쓴 예산 자체가 서울시로부터 '이태원 참사사고와 같은 압사 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받았다고 나와있습니다. 목적이 압사사고 예방이기 때문에 이태원 참사사고를 예시로 든 것은 불가피했을 것입니다

    • @yeon_kong_
      @yeon_kong_ 년 전 +2

      ​@@user-rh8no2pc7t 결국 예산따먹으려고 끼워넣기 한 것 같은 느낌이네요 ㅋㅋㅋㅋ

    • @31jsb61
      @31jsb61 년 전 +2

      예산을 따먹은게 아니라 서울시가 '압사 막으라고 뭐라도 해봐'하고 4억씩 소매넣기 했는데 제대로 압사 예방하기엔 택도없는 푼돈이고 그렇다고 준걸 안쓸순 없으니 일단 어디에라도 쓴거지.. 진짜 예산 날먹할 생각이었으면 조용히 먹튀했지 저렇게 티나는데에 쓰겠나

  • @user-wj8nn1zu3q

    저도 공감합니다 레드로드가 압사사고예방과 무슨 연관이있으며 무슨 효과가 있다는건지 개인적으로모르겠어요

  • @XXO_WON
    @XXO_WON 년 전 +1

    구청장님 계속 여러 색깔로 길을 깔게되면 눈깔 아파요

  • @user-yp9iw1cn8n
    @user-yp9iw1cn8n 년 전 +35

    왜 그냥 관광지로 꾸미는게 목적인거같지...압사시고 예방이라기엔 다른 좋은 방도도 많았을텐데...그냥 예전부터 도로 색깔 다르게해서 관광지로 꾸미고 싶었던거 핑계되면서 진행하는 느낌..? 근데 핑계가 너무 말이 안돼는 예시라...,,

  • @sook3144
    @sook3144 년 전 +92

    우리나라 세금은 그냥 장난처럼 쓰이는거같다.

  • @Atria11
    @Atria11 년 전 +3

    구청장님은 압사사고가 아니라 유사한 다른사고 예를 들면 보행자 추돌 등 다른 사고를 예방하고자 만들었다고 하는데 왜 계속 압사사고 예방이 되냐로 몰아가는지 모르겠네요.

  • @user-gt2co3mc7e
    @user-gt2co3mc7e 년 전 +2

    고양이 총총걸어가는거 겁나귀엽다:)

  • @anton_udintsev
    @anton_udintsev 년 전 +26

    목적이나 명목은 있는데 미끄럼 방지랑은 좀 떨어지고 신생업체면 횡령 가능성 있을듯 근데 거리 색깔별로 구분해서 백화점 코너마냥 하는게 문화예술 거리와 홍대랑 어울리는지는 궁금함 사실 그냥 번화가정도로만 생각하면 크게 상관없을지도 모르는데 홍대자체가 자유로움 예술성 이런거땜시 첨에뜬건데 그걸 색깔별로 정렬시키는건 좀 그런듯

  • @Bbangmukdasaljjim
    @Bbangmukdasaljjim 년 전 +14

    보도 감사합니다!!! 너무 유익해요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 @user-jg4sv6tf5i

    아이고..........

  • @user-hy7xe3xv3k
    @user-hy7xe3xv3k 년 전 +1

    인터뷰에서 구청장 답변 했네요.
    도로에 색을 입혀 거리의 특성을 강조하겠다....이게 주 목적이니 안전에 관련된 연구자료 같은건 찾아보지도 않았겠죠....저런거리는 달려야 20~30 일듯한데 많이 미끌리겠네요.ㅋ

  • @Im_not_creator.
    @Im_not_creator. 년 전 +49

    사실 구청장님도 이 인터뷰를 통해 저런걸 하고있다는걸 처음 알게된거 아니냐…

  • @illlllllllillilllllllll

    구청장실을 찾아간 기자님의 질문이 핵심을 콕콕 찌릅니다! 👍👍👍

  • @longekfl
    @longekfl 년 전

    투표 잘 해야겠다.

  • @user-dx9xq5sg7z

    물가가올라서할수잇는게페인트칠이엿나붐..다른거하려면돈이더들으니까못한거아닐찌..??ㅠㅠ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년 전 +28

    정보) 마포구청장 박강수 (국민의힘)

  • @jane_sy_k
    @jane_sy_k 년 전 +70

    좋은 이야기 아닌 것을 알았을 텐데도 구청장이 취재에 응하고 직접 답변하는 모습이 인상깊네요.
    이 영상을 본 뒤 생각은 해당 영상이 시청자에게 질문을 다소 편파적으로 던지고 있는듯하다는 겁니다.
    이 의사결정이 어떤 과정을 거친 것인지 설명이 구체적이었으면 더 객관적인 시각의 영상이 되었을듯합니다.
    우선 안전 관련인데도 연구논문, 사례분석 등 전문가 의견이 하나도 없이 진행된 것이 예산 부족이라는 이유라면,
    후속 질문을 통해 '알아보니 얼마가 들었던 건지', '몇 명에게 자문을 구하려고 해본 건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납득이 됩니다.
    여론조사를 통해 진행한 거라면 구민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받은 것일 텐데
    실제 구민 인터뷰가 부정적인 데 반해 이들의 여론조사 결과는 어땠던 건지 공유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한 공공사업이 예산의 명목에 맞지 않은 관광이라는 근거로 추진하기 힘들었을 테고,
    유동인구 관리도 안 되면서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는 걸 모르지 않았을 테고,
    높으신 누군가의 아이디어라는 사실만으로 무조건 추진하지 않았을 테고,
    모든 걸 차치하더라도 사람이 가득차는 상황이라면 바닥 색을 볼 수도 없을거고,
    참사는 미끄러워서 일어난 게 아니란 것도 알았을 거고,
    그렇다면 저 공사를 통해 참사를 예방할 수 있다는 생각은 성립할 수가 없었을 테구요.
    해당 사업이 적절한 근거 하나 없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의문만 남아있습니다.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하지 않았더라도 위와 같은 후속 질문이 있었다면 관련해서 담아주십사 합니다.
    정보 제공과 적극적인 취재에 감사드립니다.

    • @Jungseongeun
      @Jungseongeun 년 전 +14

      저도 너무 공감합니다. 애당초 기자 스스로 주관적인 의견을 깔고 시민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표면적인 '얼마가 들었다' 라는 것에 촛점이 맞춰져 있고 해당 사업이 이태원 참사와 직접적 관련이 없음에도 공사가 진행된 점, 여론조사를 통해 진행했다면 실제 구민들의 여론조사 결과가 어떠했고 어째서 지금 인터뷰 하는 구민들의 의견은 하나같이 부정적인지. 여기에 의문이 남겨져 있다에 백번 공감합니다.
      기자님이 특정한 어떤 팩트를 발굴하기 위해 유도한 취재방식이었다면 후속 기사를 기대하게 되네요.

    • @Skysanha
      @Skysanha 년 전 +2

      좋은 댓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31jsb61
      @31jsb61 년 전 +5

      03:12 여기만 봐도 질문 자체가 살살 몰아가는데..
      언론이 감시하는건 좋지만 구단위 사업하는데 4억이 아주 큰돈은 아닌데..

    • @ilsukim
      @ilsukim 년 전 +1

      이래서 여론조작이 쉽구나 다시한번 느끼고감 ㅇㅇ 팩트에 가치판단을 점철해서 이 채널에서 원하는쪽으로 네티즌 생각을 유도한다는게 참 무섭네. 구청장님 시간내서 인터뷰까지 응해주셨는데 그냥 무지성으로 욕처먹는게 ㅋㅋ

  • @user-yv8fc2ng6h

    차라리 출입구에 인원 입출입 카운팅이나
    계근으로 대략적 카운팅을 할 수있는 시스템을 알아보지.
    정확한 게 아니더라도 대략의 인구수를 표기 가능하고
    그걸 바탕으로 위험도 표시만 한다면 사람들이 알아서 조심할텐데.

  • @thethings99
    @thethings99 년 전 +1

    강남 침수때 파전 드시던 구청장님 답네요

  • @hoonyun7476
    @hoonyun7476 년 전 +162

    저런사람이 구청장이라니.....에휴....차량사고를 예방할거면 인도와 차도의 구분을 명확히 짓거나 그래야지....이도저도 아닌 이상한짓을 하는데...이거 뭔가 이상한 냄새가 나는데....진짜 차라리 CCTV를 더 설치 했다고 하면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데...흠....

    • @flijl
      @flijl 년 전 +8

      구청장이 4억 빼돌리고 인터뷰까지 찍는다고?? 시공사에 횡령이 아무리 많다고 하지만 이렇게 작은거에는 안함ㅋㅋㅋㅋㅋㅋㅋㅋ

  • @Hak911e
    @Hak911e 년 전 +31

    진짜 일차원적 생각이다 진짜 🎉

  • @jun-j9251
    @jun-j9251 년 전 +1

    뭐 없는 것보다야 나은데
    문제는, 유동인구 조절 압사사고 대책을 먼저 행해져야 하는것 아닐까.
    저게 이태원 사고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한 거면 좀 애매하긴함.

  • @Whor.u
    @Whor.u 년 전 +2

    붉은색으로 깔았다고 했는데, 그럼 검은색으로도 깔수 있는거 아닌가?

  • @from1se
    @from1se 년 전 +25

    비 많이와서 서울 곳곳 침수나고 사람도 죽고 하던날에 파전에 막걸리 처먹고 있다고 페북에 글 올렸다 삭제 하신 그 구청장님 아니십니까? 참 일 잘하시네요^^ (비꼬는겁니다)

  • @musicianthe4128
    @musicianthe4128 년 전 +152

    차라리 4억으로 큰 행사나 유동인구가 많아질때 안전 통제 요원을 고용하는게 고용 창출도 되고 효과적인거 같은데 그냥 탁상행정이죠

    • @xian784
      @xian784 년 전 +1

      대신 페인트집 사장님과 페인트공들이 돈을 버는데요?

    • @musicianthe4128
      @musicianthe4128 년 전 +13

      @@xian784 돈만 버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4억이 내려온 이유는 안전사고 예방 이유니까 그렇습니다 만약 빨깐 페인트로 안전사고가 예방 된다면 전국에 유동인구가 몰리는 곳에 다 깔아도 할말이 없겠지만 거의 효과가 없죠
      생각을 좀 하고 댓글을 답시다

    • @YUUUUUUUUUUUUUUUUUUUUUUUN
      @YUUUUUUUUUUUUUUUUUUUUUUUN 년 전 +19

      ​@@xian784 전쟁나면 군수업자랑 방산업체가 돈버는데 전쟁 왜안함??

    • @xian784
      @xian784 년 전 +2

      ​@@musicianthe4128 고용 창출이라길래 한 말임 일용직 안전 통제요원 쓸 바엔 안그래도 현장인력 부족한 경찰을 늘리는게 맞고 그게 아니라면 페인트칠이던 cctv설치던 시설에 투자하는게 나음 일용근로자 고용한답시고 그때그때 줄줄 빠져나가는 세금 너무 많음

    • @musicianthe4128
      @musicianthe4128 년 전 +1

      @@xian784 생각 좀 하라니까 부랴 부랴 이유 적으시네 경찰은 임용을해야하고 임용한다고 안전에 투입된다는 보장이 없음
      4억 정 예산이면 일용직 말고 고정직으로 연봉 3200정도로 8명 정도 뽑아서 구청 소속 시키면서 관리해도 되잖음?

  • @user-sh3de7jb6d

    헐 100억 😮

  • @ipadorusa
    @ipadorusa 년 전 +1

    일단 돈 줬구요. 주니깐 받았구요. 안쓰면 다음에 안주구요 이런 느낌 보다는 돈을 정말 효율적으로 쓴 부서에 더 많은 일을 할수 있게 생각할수 있는 비교 시스템이 필요해 보입니다

  • @olafhappy
    @olafhappy 년 전 +101

    크랩 진짜 최고다

  • @user-tz2pt1ze3g
    @user-tz2pt1ze3g 년 전 +26

    발이아파서 병원에갔는데 손을 고쳐주는 의사선생님!

  • @user-ww8uj4sr5h
    @user-ww8uj4sr5h 10 개월 전 +1

    유동인구가많으면 그냥 차없는거리로 만드는게 낫지않을가여? 안그래도 사람많은데 차까지 ㄷㄷ

  • @NASDAQLOGI
    @NASDAQLOGI 년 전 +1

    구청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쌩쌩 달리는 구간도 아닌데 굳이 제동 거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을까 싶어요.
    실험하지 않더라도 상식 선에서 20km 미만으로 달리는 일반 도로와 레드로드 구간의 제동 거리 차이가 있을까요?
    있더라도. 엄청 미미할텐데 그걸로 인해서 사고를 예방한다?
    차라리 주변에 사람을 두 명 배치해서 빨리 달리는 차량에게 주의를 주게 하면 최소 10년 이상 사고 예방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user-mf4hs1po5y
    @user-mf4hs1po5y 년 전 +9

    우선 좁은 골목길일수록 우측통행 등의 표시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하나의 해법이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이도 너무 많은 인파가 몰리면 또 무용지물일 수 있겠으나 우리나라는 도심일수록 길도 좁은데 인도 보행 방향이 중구난방이라 널널한 데서도 서로 부딪히고 엄청 비효율적임. 이 좁고 수도권 집중으로 콩나물 시루같은 나라에서 아직도 이 일방 보행 문화가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는 건 너무나 의아....

  • @jja924
    @jja924 년 전 +111

    홍대에 유능한 건축학과교수님들 환경디자인 관련한 분들에게 한번이라도 자문을 받았는지 의심되네요 ㅋㅋ

    • @user-op9bc4ub1v
      @user-op9bc4ub1v 년 전 +4

      자문 안받았다고 구청장 본인이 말씀하시네요😂
      4억 붓기전에 자문 좀....;;;;

  • @user-ud1ju7xb6w
    @user-ud1ju7xb6w 년 전 +1

    구청장님 답변이 제 대학 발표질문 받았을때랑 비슷하네요 얼레벌레 넘기려는게 ㅋㅋㅋㅋㅋㅋㅋㅋ

  • @Nasidesu
    @Nasidesu 년 전

    궁금한게 저 페인트 발라도 비 흡수 잘 되는거겠죠? 아는 분 있으신가..

  • @lopatinn
    @lopatinn 년 전 +13

    마포구청장 누군지 검색해봤더니 아.. 네.. 또야.. 싶음

  • @user-jy7xw9bq4f
    @user-jy7xw9bq4f 년 전 +75

    크랩 이런 보도 너무 좋습니다! 화이팅!

  • @ysson2400
    @ysson2400 년 전

    다른 자치구는 어떻게 예산을 썼는지 같이 나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포구가 최초인지 아니면 한 곳이라도 다른 식으로 집행한 곳이 있다면 비교가 될 테니까요.

  • @woojoooo
    @woojoooo 년 전

    컬러별 길은 좋은듯? 고속도로처럼

  • @user-mnk5dkantntwk7

    사람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시고 다음번엔 더 공감받을 수 있는 사업을 펼치세요.

  • @user-sz8de8hj5c
    @user-sz8de8hj5c 년 전 +49

    강수씨의 머릿속에는 안전은 그냥 표면적이유고, 머가리에 관광에 미쳐있네요

  • @aeng
    @aeng 년 전 +1

    1:18 고양이 지나가는거 귀엽다 ㅋㅋ

  • @user-fv5jb6bb9r
    @user-fv5jb6bb9r 년 전 +1

    기발한 아이디어라도 있는줄 기대했는데 😢

  • @user-pb3du8kb4r
    @user-pb3du8kb4r 년 전 +112

    구청장님!
    이번엔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다음 정책 땐 근거기반을 가지고 실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쉬운 점이 분명 있으며 그걸 인정하고, 다음엔 안 그러면 더욱 발전하는 홍대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 @IAM_ADEN
      @IAM_ADEN 년 전 +7

      인터뷰만 봐도 인정 조또 못하는뎈ㅋㅋㅋㅋㅋ

  • @user-qw8xg6nq4e
    @user-qw8xg6nq4e 년 전 +29

    역시 비 오는 날은 레드카펫에서 파전이지👍

  • @frozen_arisu
    @frozen_arisu 년 전

    저기가 차량하고 사람 부딪힘 사고가 많은 길이긴 합니다 그거 때문에 하신거 같긴하네요 .. 직접 나와서 말씀하시는거보면 마음으로는 잘하고 싶었던 모양이긴 하신거 같네요..

  • @Art-Director76
    @Art-Director76 년 전

    도로에 알록달록 색칠하는거 발간건 원래 사용하는색이라 그렇다쳐도 초록 커피색은 도로교통법에 무관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