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템의 주간 롤 이슈 토크쇼!? T1의 경기력, 한화생명의 첫승, 야마토캐논에 대해 [찍어찍어찍어 1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9.
  • #롤토크쇼 #포니 #200714
    00:00 오프닝 및 목차
    00:19 프로그램 이름 정하기
    5:13 사장님 나빠요우
    5:55 T1 경기력의 문제...? 정글서폿?
    21:19 T1 미드?
    30:59 클템의 T1 중간요약?(감정적 플레이)
    37:15 한화생명은 언제 이길까?
    42:30 한화생명의 서머 문제?
    49:45 타잔? 상윤? 그리고 HLE의 현 바텀
    53:40 한화생명의 밴픽
    58:45 한화생명과 진에어
    1:04:32 샌드박스와 야마토캐논
    1:06:02 대진빨vs감독빨?
    1:08:05 1등 공신 선수는?
    1:11:22 샌박의 남은 대진?
    1:12:33 야마토캐논의 매직은 존재했는가
    1:13:37 번외찍 담원 vs DRX 후기
    1:20:53 마무리 포니 땡큐베리머치
    -클루먼쇼 제안: clumanshow@gmail.com
    -꿀템 방송국 : www.afreecatv.com/killgusdnk
    ※ 더 많은 신음과 영상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꿀템TV] 바로 구독!! / [좋아요] 클릭!!
  • 게임

댓글 • 994

  • @CloudTemplar_official
    @CloudTemplar_official  3 년 전 +161

    00:00 오프닝 및 목차
    00:19 프로그램 이름 정하기
    5:13 사장님 나빠요우
    5:55 T1 경기력의 문제...? 정글서폿?
    21:19 T1 미드?
    30:59 클템의 T1 중간요약?(감정적 플레이)
    37:15 한화생명은 언제 이길까?
    42:30 한화생명의 서머 문제?
    49:45 타잔? 상윤? 그리고 HLE의 현 바텀
    53:40 한화생명의 밴픽
    58:45 한화생명과 진에어
    1:04:32 샌드박스와 야마토캐논
    1:06:02 대진빨vs감독빨?
    1:08:05 1등 공신 선수는?
    1:11:22 샌박의 남은 대진?
    1:12:33 야마토캐논의 매직은 존재했는가
    1:13:37 번외찍 담원 vs DRX 후기
    1:20:53 마무리 포니 땡큐베리머치

  • @user-zl7jx8ow8d
    @user-zl7jx8ow8d 3 년 전 +21

    ㄹㅇ 4일치 수면제. 20분 쯤 듣다보면 나도 모르게 자있음 ㅋㅋ 요즘 lck 볼만해서 리뷰 자주 하시는 거 너무 좋다. 롤드컵까지 그럴 수 있길..

  • @user-fl3wy7zc8i
    @user-fl3wy7zc8i 3 년 전 +578

    개인적으로 솔랭영상도 좋지만 이런 토크영상이 더 좋은듯

    • @user-go2km4hu8l
      @user-go2km4hu8l 3 년 전 +1

      ㅇㅈ

    • @user-vz3nr9ou7k
      @user-vz3nr9ou7k 3 년 전 +9

      ㅇㅈ 중간중간 찌거주시는게 참 감질맛나죠...

    • @naul_bba
      @naul_bba 3 년 전 +51

      솔직히 저는 이 형 솔랭은 안보고 토크 영상 올릴때만 봄 ㅋㅋㅋㅋ

    • @bjoon__
      @bjoon__ 3 년 전

      날림 적절할때 패드립 솔랭은 인트로만 본다ㅋㅋㅋ

    • @user-hd6bm8ot2o
      @user-hd6bm8ot2o 3 년 전

      동의합니다.

  • @user-hd6bm8ot2o
    @user-hd6bm8ot2o 3 년 전 +4

    이런 토크 영상들은 1시간, 2시간, 3시간 넘어가도 좋습니다.. 맘껏 찍어주세요..

  • @cutecat15576
    @cutecat15576 3 년 전 +15

    감사합니다
    오늘도 설거지와 청소하면서 잘 볼게요

  • @user-gx1id8dj1o
    @user-gx1id8dj1o 3 년 전 +24

    포니가분석진짜 잘한다

  • @_10tacle
    @_10tacle 3 년 전 +89

    5:13 클템의 길게 안하겠다 (해석 : 널 죽이겠다...편집자.)

    • @chamring6963
      @chamring6963 3 년 전 +1

      그 발언 ㅋㅋㅋㅋ

    • @sunmw333
      @sunmw333 3 년 전

      30분만 한다고했는데 t1얘기만 40분가까이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leasee6490
    @pleasee6490 3 년 전 +3

    자면서 광고까지 다볼 생각하니 너무 설렙니다..

  • @DHKcommunication
    @DHKcommunication 3 년 전 +5

    요샌 롤 게임 영상 보다 이런 LCK 토크 영상이 더 좋습니다....!!!

  • @user-cx7ry9gv7w
    @user-cx7ry9gv7w 3 년 전 +79

    클템님이 메모장키고 롤 얘기하는게 제일 재미진듯...

    • @patrickthechild
      @patrickthechild 3 년 전 +1

      메모장하면 타자치면서 "쓰레기다.." 말하는 클템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 @user-qf6zw9pv5u
      @user-qf6zw9pv5u 3 년 전

      수면제! 수면제!

    • @lovers2748
      @lovers2748 3 년 전 +1

      원래 이게 진리지 끌템의

    • @hoinid98
      @hoinid98 3 년 전

      그건 맞쥐~~

  • @yunsutech
    @yunsutech 3 년 전 +309

    사흘치 수면제 처방 고맙습니다..

  • @one8257
    @one8257 3 년 전 +1

    토크 영상 1시간, 2시간 금방 뚝딱인데....
    새로운 컨텐츠도 잘 보도록 하겠읍니다 형님. 에욱!

  • @onteh47
    @onteh47 3 년 전 +3

    와! 청소, 설거지 전용 영상!

  • @user-dv2lh6pe2d
    @user-dv2lh6pe2d 3 년 전 +29

    RIP 클템... 목숨을 걸겠다던 그는 결국 목숨을 지키지 못하였습니다..

  • @user-ok5ks7gd4v
    @user-ok5ks7gd4v 3 년 전 +166

    뎅겅파가 결국 공식 밈이 될줄이야 ㅋㅋㅋㅋㅋㅋㅋ

    • @omegacozy9252
      @omegacozy9252 3 년 전 +39

      클템형이 맨날 쓰레기라해도 국내 롤판 쌉레전드에 LCK 대표 해설이자나여 ㅋㅋㅋㅋ

    • @wlqk2060
      @wlqk2060 3 년 전 +13

      근데 너무 단어 하나하나에 힘이 너무 들어감 뎅겅파 비뎅겅파 하나로 플레이스타일 고정관념으로 박아놓고 말하는 사람이 너무 많음

    • @00oo47
      @00oo47 3 년 전 +25

      @@wlqk2060 사실 뎅겅파가 잘하는거고 비뎅겅파는 뎅겅못하니까 차이나는게 맞음

    • @Yoon_hyun
      @Yoon_hyun 3 년 전

      @@wlqk2060 lck 미드 피지컬이 극단적으로 차이나는게 문제임

    • @user-tb4nb5yr9g
      @user-tb4nb5yr9g 3 년 전

      @@Yoon_hyun 이게맞음 비뎅겅파는 뎅겅파 상대로 숨도 못쉬는게 맞아서 (몇명 빼고)

  • @user-jj5cp6nv5g
    @user-jj5cp6nv5g 3 년 전 +2

    매주 이런 리뷰 컨텐츠하는거 매우 좋습니다~

  • @rubikim2408
    @rubikim2408 3 년 전 +1

    여윽시 1시간이 또 넘어버려쮸 에욱

  • @user-ew9fw1xg3m
    @user-ew9fw1xg3m 3 년 전 +190

    담원을 이긴 DRX를 이긴 KT를 이긴
    “ 킹 드 박 스 “

    • @yuhezo
      @yuhezo 3 년 전 +52

      의 야마토캐논이 한방으로 못죽이는
      '질럿'

    • @lltam7932
      @lltam7932 3 년 전 +31

      이 절대 이길 수 없는 "스.카.웃"

    • @secha8946
      @secha8946 3 년 전 +3

      그저 세계관 최강자

    • @user-dt1wp6mm9q
      @user-dt1wp6mm9q 3 년 전

      야메떼 캐논

    • @yhyunss90
      @yhyunss90 3 년 전

      @@user-db4mr1wd7s 그건 아닌듯 ㅋㅋ 샌박이 지금 경기력이 좋다고 해도 듀렉스, 담원, 젠지 이길 수 있다고는 생각안댐 ㅋㅋ 특히 듀렉스, 담원 이 두 팀이 보여준 경기력 보면 샌박이 이길 수준이 아님 ㅋㅋ

  • @asdf12342905
    @asdf12342905 3 년 전 +7

    3가지만 고르신다면서 꾿꾿하게 번외로 drx 담원의 형님의 모습은 정말....
    솔직히 좋아해 ♡♡♡

  • @talkinginvestor
    @talkinginvestor 3 년 전 +1

    포니님 분석 확실히 날카롭다

  • @user-ue4ui9hn3s
    @user-ue4ui9hn3s 3 년 전

    이런 토크 너무좋아요~

  • @user-kv9sg6fz4c
    @user-kv9sg6fz4c 3 년 전 +5

    아니 우리의 형님이 민심 파악을 못하셨네 이런건길어도좋아요!!

  • @choyoun1986
    @choyoun1986 3 년 전 +9

    페이커가 챔프폭 얘기가 나올거라곤 생각한 적이 없는데 귀기울여 듣게 되는 분석이었네요

  • @user-ry1bt6sg8m
    @user-ry1bt6sg8m 3 년 전 +1

    이런 토크 너무 좋습니다 많이 해주십쇼

  • @user-rn5ru2br2t
    @user-rn5ru2br2t 3 년 전 +1

    한시간 두시간 상관없으니까 풀영상내주세요ㅠㅠ 클템형 만담영상은 제 수면제에요..ㅎㅎ

  • @user-zh4fg2rg4l
    @user-zh4fg2rg4l 3 년 전 +132

    형님 찍어찍어찍어 말고 클템의 분수쇼(분리수거쇼) 로 하셨어야죠....

  • @user-yi5zs3yv6p
    @user-yi5zs3yv6p 3 년 전 +11

    그래도 T1이 이렇게까지 집중받고 말이 나오는 것은 그만큼 팬들과 LCK 시청자들에게 많은 인상을 심어주고 지금의 LCK을 만든... 기대를 가지게 한 팀이라서 그렇다고 생각되네요.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들만 잘 풀어나가면 좋겠습니다. 클템과 T1 모두 응원합니다!!

    • @user-vt3qf9el9i
      @user-vt3qf9el9i 3 년 전

      ㅇㅈ 보여준게 많은 만큼 말이 많이 나오는거죠.

    • @user-eo2vd8dc2u
      @user-eo2vd8dc2u 3 년 전

      롤팬중에 슼 시러하는사람들 있을까싶음 ㅜ

  • @mys4559
    @mys4559 3 년 전 +1

    와 최근 들어서 t1한테 궁금했던 포인트들 다 찍어주신 것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찌걱찌걱찌걱 굉장한 컨텐츠네요 형님

  • @hoony0115
    @hoony0115 3 년 전

    사장님때문에 편집하시는분이 항상 고생이시네요ㅋㅋㅋㅋㅋㅋ파이팅!!

  • @Hex_Flash
    @Hex_Flash 3 년 전 +24

    페이커는 챔프 폭이 좁은 선수도 아니고 라인전 강하게 갈 수 있는 픽을 못하는 것도 아닌데 신드라나 조이 같은 픽도 좀 자주 다루고 초반부터 세게 나가줬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조합적으로도 후반을 바라보는 라인전 주도권이 없는 픽을 할 때가 꽤 있어서 결국 수비적으로 해야하는 상황이 많은 것도 아쉽기도 합니다.
    진짜 포니 해설이 말씀하신 것처럼 벨트 풀고 더 본능에 충실한 플레이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T1팬으로써 바램이었습니다. 잘할 거라 믿습니다.
    응원하는 팀이 조롱당하는 걸 보니까 속상한데 정말 바뀐 모습으로 모두를 놀라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조이 써서 이겨서 기쁘네요. 앞으로도 자주 써줬으면..

    • @user-fi3qp2ws4j
      @user-fi3qp2ws4j 3 년 전

      결국 올라오긴할듯

    • @user-cp2ly3dc3w
      @user-cp2ly3dc3w 3 년 전 +4

      라인전 강하게 한다는 건 이제 쇼메 쵸비만큼 해야한다는건데 그정도까지 절대 못함 페이커는 이제.

    • @user-lp5wy6dn2h
      @user-lp5wy6dn2h 3 년 전

      페이커 조이는 비선호하지 않음?

    • @user-gu9ck1px8j
      @user-gu9ck1px8j 3 년 전

      근데 또 재밌는게 플옾만 가면 댕겅파됌 페이커도 그래서 솔직히 지금 t1 폼 떨어진거 인지는 되는데 플옾가면 살짝 기대가 되긴함

    • @user-eb9xz8ql3p
      @user-eb9xz8ql3p 3 년 전 +2

      쵸비 쇼메는 이번시즌은 다르다..!
      가 아니라
      원래 정규시즌 여포였음
      플옵가서 털려서 그렇지.
      사실 플옵가서 털리면 정규시즌 잘한거 의미가 없음
      증명해야 하는 선수는 페이커가 아니라 쵸비,쇼메고
      증명해야 하는 팀은 T1이 아니라 다른 팀이다.

  • @user-mq7ku2rn6z
    @user-mq7ku2rn6z 3 년 전 +49

    나는 신드라 스킨 주인 페이커가 신드라 쓰는거 꼭 보고싶다 미드 주도권 꽉 잡고

    • @syf9914
      @syf9914 3 년 전

      신드라가 요즘 좋은 건 맞지만 충분히 카운터 되는 픽들도 많아서... 상대 미드정글서폿 보고 가장 후픽으로 하는 거 아니면 솔직히 나오기 힘든듯
      딜이 어마무시하지만 신드라 좀 써보면 알 수 있듯 돌아다니다가 짤리기 딱 좋은 챔이라

  • @chamring6963
    @chamring6963 3 년 전

    편집자 칭찬해~ 길게 올리는거 아주좋아요~ 설거지 다 뒤져따 긋

  • @user-gf8ij1dw2w
    @user-gf8ij1dw2w 3 년 전

    출근준비하면서 잘 틀어놓을게요

  • @user-vz8zk4nq3y
    @user-vz8zk4nq3y 3 년 전 +28

    02:48 채팅 6시간나의 고향 개웃기네ㅋㅋㅋㄲㄲ 이걸로 하면 안됩니까 형님

  • @user-pg4xq1lg2o
    @user-pg4xq1lg2o 3 년 전 +34

    하나만 묻자. 도대체 T1은 경기를 압도하고있는 상황에 왜 용이랑 전령을 밀리고있는팀한테 다 주는거냐? 이거 진짜 궁금함

    • @user-vt5cv8ck6l
      @user-vt5cv8ck6l 3 년 전 +2

      슼팬인데도 그거 존나 궁금해함 댓글엔 아는놈 없을듯

    • @user-ti3ih9nr7h
      @user-ti3ih9nr7h 3 년 전 +10

      상대 조합이 교전에 유리하거나 할때 용싸움 전령싸움하다가 역전당할까봐 그런것 같음

    • @user-sk3xj9yq6q
      @user-sk3xj9yq6q 3 년 전 +6

      플옵마다 티원이 다이기는거 보면 일부러 이래도 지나 하게 핸디캡 주는걸수도

    • @user-gs9vn4rd3d
      @user-gs9vn4rd3d 3 년 전 +2

      그냥 한번씩 "어? 이번에 어정쩡하게 싸우러 들어가면 역전각 나올거같은데?" 하면서 그냥 주는거같음 어차피 이번에 용 못 먹어도 자기들이 아직 유리한거 굴리면 이길꺼니까

    • @user-jf9ik5vb9m
      @user-jf9ik5vb9m 3 년 전

      ㄴㄴ 그냥 후반가면우리가이길수있다 라는점이큰거같음

  • @user-ab12685daff
    @user-ab12685daff 3 년 전

    클템님 분석영상을 자주 볼수있게 되니 너무 좋네요

  • @user-mk7yr2bf6q
    @user-mk7yr2bf6q 3 년 전

    컨텐츠 너무 좋아요❤️❤️❤️

  • @koo865
    @koo865 3 년 전 +6

    클템형님은 말하면 입만 아프고 포니 저분도 굉장히 스마트하게 분석적으로 말을 잘하시네요 고품격 쓰레기토크쇼 잘보고갑니다

  • @darkdojuk
    @darkdojuk 3 년 전 +3

    5:20 목숨 벌써 없어졌습니다.. 단두대에 올라가시죠

  • @user-fu8vb7gv6k
    @user-fu8vb7gv6k 3 년 전

    이런 영상 너무 좋읍니다 형님....

  • @user-nt3xd9us8p
    @user-nt3xd9us8p 3 년 전

    편집자님 1.5배속으로 보면 시간이 얼추맞네요ㅋㅋㅋ
    화이팅!!!!

  • @cloudtemplarleestar
    @cloudtemplarleestar 3 년 전 +121

    이거도 결국 하다가 바쁘고 구찮다는 이유로 3,4화 하고 없어지려나 ㅋㅋㅋ

  • @user-qm7cz6rz2t
    @user-qm7cz6rz2t 3 년 전 +4

    한화야 제발 1승만이라도 하자 ㅠㅠ

  • @grp8962
    @grp8962 3 년 전

    이제 매주 꿀잠 잔당ㅎㅎ

  • @user-sk4rv2cv4l
    @user-sk4rv2cv4l 3 년 전 +1

    이런 컨텐츠.. 솔직히 좋아해

  • @yonnh1662
    @yonnh1662 3 년 전 +56

    조이에 대해 생각해 봤는데 폰애기 듣고 든 생각이 T1이 젤 싫어 하는게 플랜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변수를 젤 싫어하다. 근데 조이라는 픽이 스펠 뜨는것도 수면 Q 전부 너무 도박적이긴해서 그런 요소로 게임을 이어가기 싫은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 @user-pk4hv4en5s
      @user-pk4hv4en5s 3 년 전 +5

      그것보단 페이커가 조이를 선호하지 않음 올시즌 페이커는 아지르 트페 코르키만 할정도로 챔폭이 좁아 여기서 코르키는 좀 조건 타고 트페는 사기니까 벤하고 아지르는 플레이메이킹 가능하고 페이커가 잘쓰니까 벤 여기에 칼리까지 벤하면, t1은 신기할정도로 이니시를 안함 2,3세트 다이나믹스 벤 보면 칼리 아지르 트페 3개 고정벤했음

    • @wkdwjdahd
      @wkdwjdahd 3 년 전 +3

      걍 페이커는 조이를 못해서 안하는거임 몇번 꺼내봤다가 느낌없이 다 망했잖아

    • @wlqk2060
      @wlqk2060 3 년 전 +6

      진짜 신드라나 조이같은 챔을 안 하는 건 너무 큰 듯 그런걸 할 수 있고 없고의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운영의 범위를 좁혀버림

    • @wlqk2060
      @wlqk2060 3 년 전 +5

      근데 또 이러다가 플옵가서 작년마냥 8경기 7챔을 할 지도 모르는거긴 한데 그것도 플옵을 가야 가능한거니까 걱정 됨

    • @user-ys8nw4fp3k
      @user-ys8nw4fp3k 3 년 전

      폰 애 낳았구나

  • @capboy553
    @capboy553 3 년 전 +9

    담원 상체 사냥개로 비유한거 개웃기네ㅋㅋ

  • @user-jh6mk1mq5n
    @user-jh6mk1mq5n 3 년 전

    한화 분석을 너무 날카롭게하셔서 좋은것같네요 제발 1승만..

  • @thnms0906
    @thnms0906 3 년 전

    Lck분석 컨텐츠 너무좋다

  • @ephialtesiru
    @ephialtesiru 3 년 전 +65

    T1 요약
    다이나믹스vsT1 경기: T1의 모든 단점이 드러난 경기.
    탑: 전체 플레이 스타일에 그닥 영향x, 적당히 잘함
    정글,서폿: 이니시,시야,케어등에 희생이 강요됨. 벤픽하고보니 서폿만 이니시를 하게될때 많음. 정글은 케어없이 알아서 커야되는데 이 알아서 하는 플레이만 고착화됨
    미드,원딜: 기존방식. 조이를 많이 쓰는 댕겅파의 모습이 없음. 교전없이 원딜 성장을 추구함.
    전체: 오브젝트를 주지않으려는 의지는 보이는데 나쁜 습관때문인지 하나둘씩 내줘야되는 이유가 생겼음. 근데 막상 오브젝트를 위해 상대를 밀어내려는 적극적인 행동이 약함.
    T1이 빨리 굴린 경기는 사실 상대 실수를 받아먹은적도 많음.
    소극적. 거의 감정적으로 안하고(담원과 반대로) 기계적이기까지함.
    정글,서폿이 감정적으로,주도적으로 해주면 어떨까, DRX,담원보다 잘한다고는 절대 못하지만 그동안 플옵의 T1이 우승도 해서 함부로 말하기 어렵다.
    +내 개인의견) 비원딜 왜쓰냐고 욕먹던 MSC때가 차라리 나았음.

    • @erdfaqw473
      @erdfaqw473 3 년 전 +3

      t1은 항상 섬머에서 최저점 찍더라16 17 18 19 전부

    • @user-li7lc8vy6w
      @user-li7lc8vy6w 3 년 전 +4

      @@erdfaqw473 최저점이 문제가 아니라 플레이 스타일이 문제다

    • @ein621
      @ein621 3 년 전 +37

      @solitude - 그못하는 미드가 지금 3연속 우승중인데 뭐 한두번 못한다고 맨날못한다못한다 거리면 우승못하는 미드는 존나 못하는거임? ㅋㅋㅋ

    • @wlqk2060
      @wlqk2060 3 년 전 +2

      주도권을 잡는 플레이를 꺼려 한다는 게 너무 문제 최저점이든 뭐든 의미 없음 그건 아예 폼만 문제였는데 이번엔 운영 자체가 망가졌음 미드 정글 주도권도 안 잡고 게임하는데 옵젝 관리도 못함 그냥 한화

    • @wlqk2060
      @wlqk2060 3 년 전

      미드 정글 주도권부터 확실하게 잡는 플레이를 가져오고 에포트 캐리력을 올려준다면

  • @-pasnello9334
    @-pasnello9334 3 년 전 +125

    근데 클템님말대로 t1이 lck내에서는 어떻게어떻게해서 우승까지 할수있어도 지금까지이런 스타일방식으로는 절대 국제대회 결승은 못갈듯 ㄹㅇ로..

    • @ohnkim00
      @ohnkim00 3 년 전 +22

      근데 어차피 lck팀은 국제대회 결승 못감

    • @user-hf4vq6ir7j
      @user-hf4vq6ir7j 3 년 전 +23

      담원 drx같은 변화가 국제대회에서 더 확률이 올라갈거같긴함
      누구든 롤드컵에서 우승했으면

    • @user-en9jl3su5j
      @user-en9jl3su5j 3 년 전 +1

      테스 경기력이 너무 무섭습니다.....쓰레기형님

    • @hyeonvly
      @hyeonvly 3 년 전 +3

      어제 lpl경기들을 보십시오 형님들 lck팀들이 전부 뎅겅당할까봐 무섭습니다...

    • @klo356
      @klo356 3 년 전 +3

      또 누울라다가 1557 당할 수 있음

  • @AlflaylahWaLaylah1000

    오늘도 든든한 영상입니다 형님

  • @user-ce3nf8od3h
    @user-ce3nf8od3h 3 년 전

    이렇게 분석영상 너무 좋아요 클템만 할 수 있는 컨텐츠

  • @creammeatball
    @creammeatball 3 년 전 +13

    게임 3세트 내내 담원이 유리했던 DRX vs 담원전에서
    DRX가 끝까지 집중력 등의 싸움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근간은
    애초에 담원에게 ' 뎅겅 ' 당하지 않을 정도의 무력은 갖고 있었기 때문인거죠.

  • @user-ij9te9ih8p
    @user-ij9te9ih8p 3 년 전 +23

    축구에서도 공격적인 축구 (리버풀 맨시티등) 또 수비적인축구 (at마드리드 레스터등)비꼬아서 안티풋볼 상대의 공격에 반응 하는 축구로 나뉘는데 롤에서 t1이 안티롤 쪽에 속하는거같음 축구에서도 노잼이라고 욕먹고 감독들끼리도 싸운바가있는데 최근 t1의 모습이랑 비슷한거같음

    • @00oo47
      @00oo47 3 년 전

      월즈 우승만하면 눕건말건 만사장땡인데 과연

    • @user-lc4vd5jl2q
      @user-lc4vd5jl2q 3 년 전 +5

      무리뉴식 축구가 대표적으로 수비적이죠 근데 수비적 축구라고해서 무조건 재미없는건 아니에요. 레알시절 무리뉴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경기를 보면 수비적으로 하더라도 화끈한 역습으로 오히려 공격적이기만 한 경기보다 더 재밌는 것도 많았어요. 지금의 T1은 수비만 하고 역습이 안되는 팀처럼 보이기에 게임도 재미없고 경기력도 나빠보이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공격이나 운영 하나만 잘해서는 롤드컵 우승 못듭니다. 이번 기회에 T1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서 2라운드에는 꼭 좋은 모습 보여주면 좋겠네요

    • @user-ht8es3gg1y
      @user-ht8es3gg1y 3 년 전

      롤이랑 축구랑 연관지는건 아닌듯

    • @user-rh5iv7yo6h
      @user-rh5iv7yo6h 3 년 전

      나쁘지않다보는데 축구나 롤이나 선수도중요하고 전술이나 스타일같은 감독재량도 중요하니깐 차이는 전반전후반전이 아닌 세트별로 다르게한다 그차이뿐이라생각함

    • @user-qg9qs5np5m
      @user-qg9qs5np5m 3 년 전

      대충 그런 느낌이라는거잖아 그런갑다 하고 넘어가

  • @J-KOO
    @J-KOO 3 년 전

    재밌다 재밌어
    유 쏘 포니~

  • @user-iy1nr2du9o
    @user-iy1nr2du9o 3 년 전 +1

    찍어찍어찍어 꿀잼입니다 형님 ㅋㅋ 계속해주십쇼

  • @user-nu9wp1rd1z
    @user-nu9wp1rd1z 3 년 전 +7

    작년엔 9등이였음 이 맘때쯤에 아직 큰변화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가치관이 고정관념같은 플레이가 아직 익숙하지않아서 아직까진 스타일이 그래보이는거같음 근데 티원은티원이고 김정수감독이 하고계시니 믿고 응원하는게 진정한 팬이죠

  • @davidyang5274
    @davidyang5274 3 년 전 +12

    LPL LEC 상황도 조금 정리해주시면 좋을듯. 많은분들이 LCK 는 자주보는데 다른지역까지 챙겨보지는 않으니까

  • @user-kl2zt8cy4d
    @user-kl2zt8cy4d 3 년 전

    흥미로운 30분이었습니다.

  • @xellos471
    @xellos471 3 년 전

    와! 뉴 컨텐츠!

  • @dnd9768
    @dnd9768 3 년 전 +14

    5:13 까지 요약: 유튜브 조회수 더 빨고싶다.
    정말 토나옵니다 형님..

  • @user-ro4bu6dq2v
    @user-ro4bu6dq2v 3 년 전 +64

    생각해보니까 D한테만 젔네 진짜 ㅋㅋㅋㅋㅋㅋ

    • @user-ed7uw9vq1b
      @user-ed7uw9vq1b 3 년 전 +53

      역시 천룡인(t1)의 천적 D의 일족

    • @user-ej1ox8py7h
      @user-ej1ox8py7h 3 년 전 +4

      @@user-ed7uw9vq1b 천룡인보다 역겨운 그 까들

    • @SSSSKKKKTTTT
      @SSSSKKKKTTTT 3 년 전 +1

      @@user-ej1ox8py7h 악질 팬이 좋나 많아서 까도 좋나 많음

    • @xellos471
      @xellos471 3 년 전

      @@SSSSKKKKTTTT 악질팬은 딴데가서 분탕침??

    • @user-jd5bx7of5w
      @user-jd5bx7of5w 3 년 전 +3

      @@user-ej1ox8py7h ㅋㅋ 노래 목록을 보아하니 씹덕+피해망상에 꽉 차있고 공식 해설가 유튜브와서 갈드컵여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ㅎㅎ

  • @azure7209
    @azure7209 3 년 전

    항상 들을때마다 찌걱찌걱 거려서 몰래듣습니다 형님

  • @uuuoooppp2806
    @uuuoooppp2806 3 년 전 +1

    아...오늘밤은 이걸로 달린다

  • @hangjinjo-th5bz
    @hangjinjo-th5bz 3 년 전 +3

    한가지 바램이 있다면 페이커님 공격적으로 플레이 했으면 좋겠다.사실 그렇게 페이커 르블랑이나, 신드라, 누누 연습 많이 하고 잘하는데도 불구하고 안뽑은거 보면, 안정적인거 선호하고 공격적인것보다 조합적인 측면을 더 중시하는게 보임.. 물론 티원을 정규시즌만으로 이렇다 저렇다할 팀은 아니지만, 그래도 바램이다.. 공식처럼 딱딱 맞는 플레이를 선호하고 그 공식이 안맞으면 쉽게 넘어지는께게 보여서 .. 앞으로 남은 경기동안 화끈하게 시도하고 공격적인 팀이 됐으면 좋겠다

  • @neise7323
    @neise7323 3 년 전 +63

    페이커가 옛날처럼 신드라나 카시
    이제는 조이 이런픽 꺼내드는 모습도 보고싶음

    • @user-im8zw1im1q
      @user-im8zw1im1q 3 년 전 +58

      @@leeyngn6088 근데또르키로 못한것도아니고 아지르 코르키 잘해줬는데도 또나온다고 머라하면 좀 그렇지않냐,..

    • @user-cv5sl8kl3d
      @user-cv5sl8kl3d 3 년 전 +1

      쇼메랑 손싸움하면 밀릴듯 ..

    • @user-ko5vf9qh2p
      @user-ko5vf9qh2p 3 년 전 +83

      @@user-cv5sl8kl3d 맨날 페이커가 쇼메 비디디 쵸비 찢고 우승해도 새시즌 시작하면 귀신같이 쇼메 쵸비 비디디만 한체미 되는거 또 시작됐네 ㅋㅋ 혹시 대가리에 치매 있으세요??

    • @Hex_Flash
      @Hex_Flash 3 년 전 +2

      @@user-cv5sl8kl3d 이제는 페이커도 나이많은 축에 들어가니까 어쩔 수 없는 듯

    • @user-ww9fo1dr2w
      @user-ww9fo1dr2w 3 년 전 +6

      @@user-ko5vf9qh2p 페이커가 한체미가 아니라는 게 아님 사실 나이도 들었으니 피지컬이 밀릴 수도 있음

  • @user-us3pq5nq1x
    @user-us3pq5nq1x 3 년 전

    출근할때부터 역겹게 형님 영상 틀어놓고 목소리만 들어도 출근길이 빠르게 느껴지는게
    솔직히 좋아해

  • @user-tu1dg5lv3b
    @user-tu1dg5lv3b 3 년 전

    사이클 타면서 들을거리가 또 하나 추가된것 같아서 행복합니다 형님...

  • @user-ix5fm4yd9f
    @user-ix5fm4yd9f 3 년 전 +57

    도파왈)
    공격적이다=그냥잘한다
    수비적이다=그냥못한다

    • @user-pb1ux1yz6t
      @user-pb1ux1yz6t 3 년 전

      티원만 딱 예외인 느낌 있었는데 결국 ㅋㅋ

    • @user-hy6he6ix8k
      @user-hy6he6ix8k 3 년 전 +2

      솔랭전사말이 뭐라고 ㅋㅋㅋㅋ그렇게치면 작년 , 올해 스프링도 못한다가 되어야하는데 그건아니잖슴

    • @user-bl1ln2tu6u
      @user-bl1ln2tu6u 3 년 전 +3

      ᄋᄋᄋᄋ 그럼 수비적인 선수중 잘하는 선수 5명말해보셈 공격적인 선수 중 잘하는 선수 너구리 쇼메이커 케니언 기인 쵸비 데프트 베릴 칸나(솔킬 많이 땀) 테디(라인전 보단 중후반에서 포지셔닝이 매우 공격적)lpl에선 나이트 카사 루키 더샤이 369 lpl에선 수비적으로 해도 잘하는 선수있네 도인비 근데 이 선수는 수비적이라기 보단 로밍형이라 보는게 맞지

    • @user-bl1ln2tu6u
      @user-bl1ln2tu6u 3 년 전 +1

      ᄋᄋᄋᄋ 페이커처럼 라인전 반반후 오더잘하고 포지셔닝 잘하는경우는 수비적이라하진않지 어찌보면 도인비선수랑 플레이성향을 따라하려는 경향이 보이는것같음 특히 19롤드컵이후, 이전에는 공격적인 픽을 자주 사용함 19 4강때 쓴 페이커픽 니코 르블랑 라이즈 키아나 이것만 봐도 얼마나 성향이 바뀐건지 알 수 있음

    • @ysp6801
      @ysp6801 3 년 전

      근데 그래서 공격적인 팀들은 왜 T1 못이겨서 우승 못하는거임

  • @SKim204
    @SKim204 3 년 전 +12

    작년에 페이커가 조이로 drx찢어버렸던 게임같은걸 보면 조이도 나쁘지 않게 다루는데 팀적 심중인지 본인 심중인지는 알수 없지만 픽을 보면 페이커가 운영의 중심이 되야 한다고 생각하는거 같기도 함 하지만 태평양 챔프폭인 페이커이기에 다시 변화할 수 있다고 믿고 응원합니다

    • @user-vb9lo7vb2d
      @user-vb9lo7vb2d 3 년 전

      그건 단식 메타의 맹점을 파고든 승리이지, 순수 조이 숙련도가 좋다고 볼 수는 없지 않나요?

    • @user-vl1ty7wk5e
      @user-vl1ty7wk5e 3 년 전

      페이커 니코 오리 신드라 정도만 잘 다뤄줘도 조이 아니라도 좋은 미드인데 루키처럼 ㅠㅠ

    • @rocker_2
      @rocker_2 3 년 전

      Skt 신드라 스킨있는데 못쓰는게 아니고 그냥 t1이 지금 못한다 팀적으로 합도 안맞고 특히 정글쪽에서 무너지는 경기가 대부분임 칼로치면 날카로움은 없어지고 무딘 쇳덩어리가 된건데 잘다듬으면 더 재밌는 경기 많이 나올거라봄

    • @user-vl1ty7wk5e
      @user-vl1ty7wk5e 3 년 전

      @@rocker_2 솔직히 커즈가 너무 초식임

    • @sr__kawaii
      @sr__kawaii 3 년 전

      ᄏᄏᄏᄏᄏ 커즈가 초식?ㅋㅋ

  • @lux_plumtree
    @lux_plumtree 3 년 전

    곧 통편집해드림에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편집자님 대단하십니다

  • @norihan4066
    @norihan4066 3 년 전

    토크&분석 영상으로 클템님 유튜브 접하게되서 새벽에 생방도 처음으로 봤습니다~! 재미있었어요!ㅋㅋ
    (이 다음 컨텐츠는 '클템의 현자타임' 어떤가요ㅋㅋ)

  • @minkihong1496
    @minkihong1496 3 년 전 +34

    분명 2019시즌만 해도 페이커가 조이들고 캐리하는 판들이 있었는데 이번 시즌은 왜그러지는지 모르겠네...근데 이러고 플옵가서 정규시즌에 한번도 안 꺼낸 픽 3연속 꺼내는 게 페이커란 말이지

    • @user-lj9on1cg7x
      @user-lj9on1cg7x 3 년 전

      13년도면 몰라도 19년도면 기억왜곡 추억미화인듯

    • @kys5142
      @kys5142 3 년 전

      작년만해도 플옵때 티원이 타팀들 도장깨고 올라갔듯이 이번시즌에도 그걸 기다리고있고 팬들도 바라는거같네요

    • @minkihong1496
      @minkihong1496 3 년 전 +1

      @@user-lj9on1cg7x 뭐가 추억미화라는거

    • @_isnfp89
      @_isnfp89 3 년 전 +1

      @@minkihong1496 그러게요. 나도그생각햇엇는데. 작년시즌엔 잘햇는데 이번시즌엔 잘안되는기분이엇거든요.

  • @GG-fz5fi
    @GG-fz5fi 3 년 전 +19

    확실한건 티원이 지금처럼해서는
    LCK우승은 또 할수있겠지만 국제경기서는 안 통할거란걸..

    • @ddd-zi8cd
      @ddd-zi8cd 3 년 전 +2

      그럼 제발 국제경기에서 t1보다 잘하는 다른lck팀 좀 나와봐

    • @user-cr1zj7fn5z
      @user-cr1zj7fn5z 3 년 전 +3

      @@dh-sv2eq 근데 왜 조별꼴등했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s8rx4gy5x
      @user-xs8rx4gy5x 3 년 전 +1

      김동우 ^4^

  • @abwy
    @abwy 3 년 전

    형님 분석글 길게 올려주시면 틀어놓고 자게됩니다. 그리고 보다가 잠들기 때문에 며칠에 걸쳐 보게됩니다. 즉 며칠동안 꾸준히 광고를 스킵없이 다 본단 얘깁니다! 더더 길게 올려주십쇼.

  • @user-sj5ci1hh1y
    @user-sj5ci1hh1y 3 년 전 +1

    어제 생방으로 시청한 애송이입니다,, 이런 컨텐츠 자주 해주십쇼 형님 솔직히 좋아해

  • @tkdgma908
    @tkdgma908 3 년 전 +74

    티원 팬으로써 너무 실망스러운 경기력이었다..ㅠ
    티원 화이팅..

    • @user-nh3sy4vk7b
      @user-nh3sy4vk7b 3 년 전 +31

      전 티원을 항상 믿고있습니다

    • @user-vz1hf9hy5e
      @user-vz1hf9hy5e 3 년 전 +18

      맞는말입니다! 클템 말대로 늘상 같은 t1의 정규시즌이다. t1 작년섬머 1라 9등이었음ㅋㅋ항상 이랬어서 걱정 없다고 봅니다

    • @user-kr4xe5eq6p
      @user-kr4xe5eq6p 3 년 전 +3

      시즌초반 순위나 지금까지 커리어에 대한 믿음을 떠나서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이번시즌 내내 너무 쎄게 드는중..

    • @llllil1527
      @llllil1527 3 년 전 +23

      진짜 보기 싫은 경기였음 like 무리뉴의 토트넘 t1 담부터 잘하자

    • @user-wk4dw9cu7n
      @user-wk4dw9cu7n 3 년 전 +2

      @@llllil1527 토트넘1이라서 T1...? 콰욱!!

  • @taylor2621
    @taylor2621 3 년 전 +6

    T1은 드러눕기가 고질적인 문제일듯 아직도 변화를 보이다가도 또 눕네 또 후반가네가 너무 보임

  • @user-kd5nv7pq6x
    @user-kd5nv7pq6x 3 년 전

    담 토크쇼 기대된다 ㅋㅋ 공식해설 중 가장 빡진 꿀템형님...

  • @isaackim2386
    @isaackim2386 3 년 전

    매주 호랑이의 핥짝쇼를 볼 수 있다니 너무 설렙니다 행님!!

  • @user-se3vw3ke6l
    @user-se3vw3ke6l 3 년 전 +8

    그래서... 24시간 핥는 모습 언제 보여주실겁니까?
    like 클켄치...

  • @user-xx7nh2pe9e
    @user-xx7nh2pe9e 3 년 전 +6

    진짜 티원팬으로서 분석 존12나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물론 스포츠하나하나에 프로도 아닌내가 목숨거는게 더 이상하지만하필 제가 응원하는 티원만 스프링 1라운드로 퇴보하는거같았거든요... 감사합니드 행님

    • @user-xx7nh2pe9e
      @user-xx7nh2pe9e 3 년 전

      봐바... 을 상메가 던지는거 아니라구,... ㅠㅠㅠ

  • @user-bi3bm7ix9q
    @user-bi3bm7ix9q 3 년 전

    방패와 방패를 부딪혀서 더 강한 방패가 이기는 T1의 스타일에서 검과 검을 부딪혀서 쉽게 예상할 수 없지만 어찌됐든 체급이 더 높은 쪽이 이기는 담원이 1등을 하면서 담원의 스타일이 lck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수준이 올라가는 거같은데 다음번에 이것도 여러 면으로 풀어서 설명해주세요

  • @user-dh9wq6hx3u
    @user-dh9wq6hx3u 3 년 전

    자주 올려주세요..

  • @itarr2229
    @itarr2229 3 년 전 +8

    25:55 "속도의 T1 달라진 T1" 얘기 나올때마다 아니라고 생각햇는데 포니가 잘 지적했네. 그냥 하던대로 맞받아치는 플레이 하는 와중에 상대실수 받아먹었던거지 T1은 바뀐적 없음. 근데 클템 T1 얘기할때마다 너무 조심하는게 느껴진다... 물론 플옵가면 워낙잘해서도 있지만... 뭔가 성역을 건드는거처럼 나쁜 말 할땐 전제에 전제를 꼭 붙이네

    • @winter0117
      @winter0117 3 년 전 +2

      T1은 팬덤이 악성이라서 걸리면 죽는거야

    • @user-arenamaster
      @user-arenamaster 3 년 전 +3

      계속 우승으로 증명하니 말 조심하는거지

    • @user-ym2zf9jw3j
      @user-ym2zf9jw3j 3 년 전 +1

      계속 우승해왔으니까 조심할수밖에 없는거아님? ㅋㅋ 당연한건데

  • @kindwhdtjs
    @kindwhdtjs 3 년 전 +5

    T1도 t1이지만... 한화생명이 걱정이다... 삼성 젠지매각 이후 오랜만에 들어온 대기업인데.. 6등언저리에서 전패팀이라니..기업 입장에서는 투자할 맛 안날 듯 하지않을까 걱정입니다.

    • @user-uu2gf2fg5c
      @user-uu2gf2fg5c 3 년 전

      그러게요 탑큐베에 리헨즈바이퍼 미드정글은모르겠는데선수들도 근본잇는디 전패라니..

  • @user-vl9kc4cx9w
    @user-vl9kc4cx9w 3 년 전

    감사합니다

  • @user-sr6em8zy4r
    @user-sr6em8zy4r 3 년 전

    형 난 다볼거야 편송이의 고생과 형의 수익을위하여... cheers

  • @kjeay
    @kjeay 3 년 전 +22

    하수들은 말하지... 알람울려서 온다고, 하지만 나는 말하지
    나 무슨 말 하려했지..?

  • @user-iv6cc1ex9p
    @user-iv6cc1ex9p 3 년 전

    영상 파트구별되있는거 진짜 좋네요

  • @Xc234A-WZJ31
    @Xc234A-WZJ31 3 년 전

    클템님 영상 감사해요. 두분다 다양한 각도로 말씀해 주셔서 공감하며 재밌게 들었어요. 항상 우승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팀이다보니 선택의 기로에서 가급적이면 위험부담이 적은 쪽을 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페이커, 테디 선수의 자체가 교전이 벌어졌을때 킬각이 보인다 싶으면 와.. 저기서 어떻게 뛰어들 생각을 하지 싶을 정도로 전투에 능하고 영리하다보니 경기 방향이나 상대 플레이에따라 때론 너무 안정 지향적이고, 또 때론 미친경기력이나 나오는게 아닌가 생각했어요.
    하지만 전 늘 T1선수들을 믿고, 각자 한명 한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더 멋있는 팀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페이커 테디가 중심을 잡아주고 라인전을 잘 지탱해 주니까 경기때마다 특정 한 라인이 돋보인다기 보다 때론 탑의 칸나 선수가, 때론 정글 커즈 엘림 선수가, 때론 에포트 선수가 고르게 멋진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 부담감을 이겨내고 늘 열심히 노력해주고 경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선수들이 자랑스럽고 멋져요!

  • @LHSEAST
    @LHSEAST 3 년 전 +28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t1의 경기력이 그런이유의 중심은 페이커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커는 그동안 천천히가고
    운영으로 승부봐서 실제로 페이커는 우승을
    10번이상했는데 이제는 바꿔라 얍 이러면
    바로바꿀수가없음 자기가 3년 넘게 천천히
    운영으로 우승으로 증명했는데 당장 스타일
    바꿔라 한다면 바로안바뀌는거같음

    • @siawa5382
      @siawa5382 3 년 전

      ㅇㅇ 페이커만 빠져도 플옵 1위 멤버인데

    • @user-us1uh6zk4y
      @user-us1uh6zk4y 3 년 전 +9

      이게 맞아요. V9이라고 그렇게 슬로우 운영으로 우승을 워낙 많이해서... 이제는 페이커 선수는 거기 익숙해져 버렸고. 가장 큰 문제는 페이커 선수 자신이 너무 스스로 아직 최고라는 의식이 강하다는거에요. 아직도 인터뷰 할때 보면, "후반가면 저희가 좋아서...", "저는 모든 챔피언을 항상 자신이 있기때문에.. " 등으로 자신의 방식을 고수하는게 문제 같아요. "후반가면 이긴다는 마인드"로 게임해서 롤드컵에서 몇년째 결승행 탈락. 이정도 겪었으면, 본인이 팀원들에게 물들여온 운영방식을 스스로 돌아보고 고칠수도 있어야하는데...페이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콜들이 'CS' 중심, 안정성 중심, 회피 중심이라는 겁니다.
      아마 페이커라는 선수가 스스로 변화해서 팀 오더를 바꾸지 않으면 향후 3년간은 쭈욱 이런 운영과 참패는 이어질거라 봅니다. 페이커 선수 저도 존경하고 .. 한국 e스포츠 위상을 올려주신 분인거 압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했고, 과거 스타일을 고집하시면 LCK는 몰락해갑니다...

    • @user-us1uh6zk4y
      @user-us1uh6zk4y 3 년 전 +4

      아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페이커라는 선수가 너무 크고 존경받는 존재여서... 감독, 코치진, 선수들, 해설진, 팬들까지 페이커의 플레이 자체에 문제삼는걸 아주 반역행위처럼 금기시 풍조가 있다는거에요. 서로 피드백하고 적극적으로 의견교환을 해야되는데... 이 선수가 너무 신적인 존재니까 ... 그 플레이가 나쁘다고 생각되어도 그런 얘기조차 꺼낼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페이커 중심으로 이사람만 믿고 따르면 LCK 우승을 9번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참 골치아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user-us1uh6zk4y
      @user-us1uh6zk4y 3 년 전 +5

      페이커 선수가 '조이' 같은 뎅겅파 챔프를 안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돌려 말할 것 없습니다. '못하기 때문에' 안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근데 관계자들이나 선수들이... 그런 부분에서 솔직하게 인정을 못합니다. 왜냐면 너무 절대적인 사람이니까 그 사람을 못한다고 평가하면 굉장히 경솔하고 거만해보여서 질타를 받을 수 있거든요. 클템님도 관계자시니까 끝끝내 '성향차이'라는 식으로 말씀하셨네요. 성향차이로 그런 좋은픽을 기피해야하는 논리적인 이유가 없습니다. 현 메타에서 라인전 세게가져가서 좋은 변수를 창출해낼 수 있고 후반에 그렇다고 약하지도 않은데요? 본인이 가져가지 못하면서도 상대도 가져가지 못하게 밴을 하는건 딱 한가지 경우 뿐입니다. '내가 못하고 상대한테 주면 너무 강하다' 이것뿐이에요.
      페이커 선수가 과연 라인전을 강하게 못하는 건가, 아니면 선택적으로 후반을 지향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질문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커 선수의 개인 방송을 보면, LCk와 각국의 선수들이 경쟁하는 한국서버에서... 페이커가 라인전에서 개인 기량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건 거의 보기 드뭅니다. 솔랭에서도 마치 LCK식 운영처럼, 늘 안정적 CS 파밍을 추구하고 나머지 아군라인에는 백핑을 찍고 ...다른라인으로 로밍가는걸 기피합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을 강하게해서 솔킬을 따거나 하지도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우리 정글의 기량에 따라... 미드를 잘 풀어주면 거기서부터 물꼬를 터서 경기를 풀어나가죠. 그런데 라인전이 강한 다른 LCK선수들 솔랭을 보면... 솔킬도 빈번히 따고(물론 그만큼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자기가 주도적으로 움직여서 다른 라인을 먼저 풀어줍니다. 대표적인 선수가 쇼메이커 선수죠. 딱하나 예외가 있었는데, '미드 누누'를 픽해서 먼저 로밍다니며 협곡을 지배했던 경기들이 있죠. 이례적으로 LCK에서도 기대를 모을 만큼 화제가 됐죠. 현재 누누 버프도 있고, 순수 피지컬이나 기량보다는 맵리딩과 빠른 라인 푸쉬로... 피지컬과 비교적 무관하게 터뜨리기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픽을 LCK에서 보여줬음 했는데, 뭔가 아끼고 고민하다가... 나중에는 결국 밴까지 되버려서 아직 한번도 볼수가 없었네요. 2:1로 질바에야 처음부터 과감하게 꺼내봤으면 하는 아쉬움.
      아무튼, 솔랭방송을 보면... 현 시대에서 페이커 선수의 기량은 라인전이 약하고, 그렇기 때문에 정글에 의지하게 되는 수동적 미드라이너에 가깝습니다.
      페이커 선수가 못해진 것이 아닙니다. 페이커 선수의 피지컬은 과거처럼 뛰어납니다. 다만, 현시대에는 다른 선수 유저들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폼이 떨어졌다는 식으로 오해하는 것 같습니다.

    • @creammeatball
      @creammeatball 3 년 전 +6

      그래도 18년도부터 이번년도까지 보면
      페이커도 점점 많이 변화했어요
      특히 스프링, 스프링 플레이오프, 미드시즌컵 때
      눕는 게 아닌 정말 '과감한' 타입의 플레이 많이 보여줬죠

  • @shvy3772
    @shvy3772 3 년 전 +18

    서머때 경기력 불안한 적 매번 꽤 있었고 작년 서머 9등까지 떨어지고 욕 뒤지게 먹다가 도장깨기 우승하고 20 스프링때도 정규 시즌때 지금이랑 비슷하게 다들 쵸비쵸비하다가 결국 T1이 우승 했던 믿음을 전제로
    T1에 대단한 수많은 선수들 감독 코치분들 분석가분들이 있는데 걍 일반 사람들 보다 파악 못할리는 전혀 없다고 생각해서 이번에 룰루 아펠 눕는 픽도 해보고 경기력 안좋게 졌다고 화나거나 이해 못하진 않음
    심지어 이길때는 파괴적인 모습도 많았고 msc에서도 Fpx 27분에 이기고 Tes 상대로 비원딜 뽑아서 초반에 굴렸었음 누운게 아니라 ㅇㅇ
    싸우고 적극적인 메타 그게 좋은건 백번이고 알겠는데 그렇다고 모든 경기를 눕는 것도 아니고 한두세트 누웠다고 Lck 댓글 역대 최고로 많이 달리면서 이악물고 비난하고 조롱하는건 너무 1차원적인 물타기라고 봄

  • @user-oe4ku9sn3b
    @user-oe4ku9sn3b 3 년 전

    진짜 편송이한테는 죄송하지만 쓸애긔행님의 lck분석은 길면 길수록 좋다...난 너무좋다..

  • @user-xs5mk7db5u
    @user-xs5mk7db5u 3 년 전 +1

    냄새를 맡아 살며시 좋아요 누르러 왔습니다 형님...

  • @Orca88888
    @Orca88888 3 년 전 +22

    T1 믿어 화이팅!

    • @user-dk2cu5mj3f
      @user-dk2cu5mj3f 3 년 전 +2

      페이커빼고 클로저쓰면 할만할텐데

    • @user-gt4ew2tw3q
      @user-gt4ew2tw3q 3 년 전 +4

      @@user-dk2cu5mj3f 그얘기 존나많은데 클로저썼다가 오더누가함??? 운영은 누가함???

    • @Ares-he8ql
      @Ares-he8ql 3 년 전 +13

      @@user-gt4ew2tw3q 지금 티원 운영,오더가 도대체 팀발전에 무슨 도움이 됨? 딱봐도 줄건줘, 눕자 이딴 오더 누가하는지 눈에 뻔히 보이는데

    • @Chan-BM
      @Chan-BM 3 년 전 +2

      @@Ares-he8ql 답답한건 알겠지만 오더는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티원 메인 오더는 페이커인데 클로저가 나오면 라인전 단계에선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수 있겠지요, 예전 진에어를 생각해보세요, 그 팀이 개인 피지컬이 압도적으로 차이나서 만년 꼴찌였을까요? 아닙니다 라인전 이후가 안되서 그래요 오히려 티원은 라인전보다 라인전 후가 더 돋보이는 팀이죠, 그래서 더 답답해 보이는걸 수도 있지만 오더는 그만큼 중요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뭘 해야하는지 아무리 챌린저 ~그 이상의 선수들이여도 말이에요

    • @user-fi3qp2ws4j
      @user-fi3qp2ws4j 3 년 전

      @이지환 오더랑 운영이 중요하니까 바꾸자는거 아님?

  • @user-hl8rm6de1l
    @user-hl8rm6de1l 3 년 전 +7

    포니님은 쓰형님이랑 개그코드가 안맞아서 (유튜브 영상감으로) 호흡이 좋진않은듯 .. 물론 해설은 잘 듣고가용

    • @user-sy8ck5xy8s
      @user-sy8ck5xy8s 3 년 전

      분석 하는데 개그코드가 필요함?

    • @user-eo2vd8dc2u
      @user-eo2vd8dc2u 3 년 전

      원래 다른 관계자분들과 방송할땐 클템 면박주거나 (물론 빵터질때도 있고)아예 짬이 훨 낮으면 억텐을 하는데 ㅋㅋㅋ
      이러지도 저러지도않아서 갑분싸가 좀있는듯 ㅋㅋㅋㅋ 전 케미 좋게봤어용

  • @ad-fr1ex
    @ad-fr1ex 3 년 전 +3

    T1 형들 kt전 한판 이기면 그냥 개빠르게 해보자 넘어져도 시도는 해봐야지 ㅠ

  • @ygberry
    @ygberry 3 년 전 +3

    근데 진짜 포니짱선생님 분석이 채고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