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LCK 서머 프리뷰 + 서포터이야기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3.
  • #찍어찍어찍어 #포니 #롤챔스
    00:00 인트로
    00:40 롤드컵 진출 방식
    06:41 진출 팀 예상?
    15:04 바뀐 로스터!?
    23:03 클템이 바라보는 서머
    29:25 비에고와 그웬 그리고 메타
    43:33 관중 있는 LCK!
    46:55 서포터 혐오 이슈
    1:14:19 라인별 과거 위상
    1:20:23 북미를 롤드컵 우승시키면 역체?
    -클루먼쇼 제안: clumanshow@gmail.com
    -꿀템 방송국 : www.afreecatv.com/killgusdnk
    ※ 더 많은 신음과 영상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꿀템TV] 바로 구독!! / [좋아요] 클릭!!
  • 게임

댓글 • 709

  • @CloudTemplar_official

    00:00 인트로
    00:40 롤드컵 진출 방식
    06:41 진출 팀 예상?
    15:04 바뀐 로스터!?
    23:03 클템이 바라보는 서머
    29:25 비에고와 그웬 그리고 메타
    43:33 관중 있는 LCK!
    46:55 서포터 혐오 이슈
    1:14:19 라인별 과거 위상
    1:20:23 북미를 롤드컵 우승시키면 역체?

    • @Jin_ramen_sun_han_mat
      @Jin_ramen_sun_han_mat 2 년 전 +7

      형님 항상 건강보단 영상이 우선입니다. 화이팅!

    • @tissuepoker
      @tissuepoker 2 년 전 +14

      ‘서포터가 동일 티어 대비 롤을 못한다’ 라는 것은 팩튼데
      이건 특정 포지션을 계속하면서 능력이 퇴화된다거나, 신경적으로 능력치가 떨어진다는 이론에 근거를 두기보다는
      나 정지윤이 주장하는 ‘라인 선호도론, 인기론’에 기반한다 보는 게 맞다봄.
      어차피 솔랭 랭킹, 나아가서 티어는 위부터 아래까지 차곡차곡 쌓여가는 형태로 되어 있음. 그런데 특정 라인(미드,탑)은 타 라인에 비해 지나치게 인기가 많고, 서포터는 타 라인에 비해 지나치게 인기가 적음. 솔랭 조금만 돌려봤으면 라인별로 큐 잡히는 속도만 봐도 알거임.
      이게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냐?
      동일 티어, 같은 큐에 잡히는 점수대에서 각 포지션 별로 실력의 차이를 발생시킴.
      미드 유저가 20만명이고 서폿 유저가 5만명이라고 쳐보면,
      미드라이너가 상위 1퍼센트의 실력이다? 그러면 그 미드라이너는 해당 포지션의 2000등 정도, *5해서 곧 10000등 랭킹에 해당하는 다이아2에 배정이 받게 됨.
      반면 서폿이 상위 1퍼센트의 실력이다? 그러면 서포터는 해당 포지션의 500등 정도, 곧 랭킹 2000등 정도의 다이아1에 배정이 받게 됨.
      같은 맥락으로, 서포터는 상위 4퍼센트의 실력만 가지고도 상위 1퍼센트의 실력을 가진 미드라이너와 같이 매칭이 됨.
      이것 때문에 실력 차이가 명확해지는거임.
      3줄 요약
      1. 롤 티어는 위에서 아래로 차곡차곡 쌓이는 형태로 배정됨.
      2. 서포터는 타 라인에 비해 인기가 없음.
      3. 다른 라인에서 다이아 찍는거보다 서폿 라인에서 다이아 찍는게 훨씬 쉬움
      결론. 티어 올리는 난이도는 정확히 인기에 비례함

    • @user-oy4id9ck7k
      @user-oy4id9ck7k 2 년 전 +1

      @@tissuepoker “결국 팀운에 비례한다” 라는 말씀이시군요!

    • @user-yn5hb8ks1t
      @user-yn5hb8ks1t 2 년 전

      @@tissuepoker 정지윤이 누군가했네요 ㅋㅋ

    • @user-qj5rv5hz2x
      @user-qj5rv5hz2x 2 년 전

      @@tissuepoker일리있네요

  • @dox3498
    @dox3498 2 년 전 +13

    형님 덕분에 좋은 낮잠이 되었습니다. 항상 좋은 asmr 영상 감사합니다. 내용은 저녁에 한번 더 봐야겠네요 에욱..

  • @user-dk6po9ub8i
    @user-dk6po9ub8i 2 년 전 +13

    찍어 영상 솔직히 좋아해...항상 재밌는 영상 감사합니다 힘내십쇼

  • @giwonseo482
    @giwonseo482 2 년 전

    오늘도 감사합니다 !
    재밌게보면서 잠들겠ㅅ

  • @Xiexiexiedragonball
    @Xiexiexiedragonball 2 년 전 +22

    1:21:08 아 포니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
    1:25:00 이거 콩트야? ㅋㅋㅋㅋㅋㅋ

  • @user-ue9sy8zv5g
    @user-ue9sy8zv5g 2 년 전 +21

    도x 서폿론의 결론이 걍 결론인거 같아
    "서포터도 중요한 포지션이다. 내가 이유없이 먼저 서포터를 공격하지 않는다. 근데 자기가 더 잘한다는 뉘앙스, 자기 롤 이해도가 좋다는 뉘앙스로 말하지 맙시다." 이런 느낌

    • @eungkyo89
      @eungkyo89 2 년 전 +4

      하지만 저능아들 도파 말 중에 지들이 원하는 말만 외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osmosksw
      @cosmosksw 2 년 전 +1

      @@eungkyo89 도파 영상 끝까지 보니까 맨날 도기방패 드는 애들이 꺼내는 논리가 전혀 아니던데, 진짜 그 영상 댓글 같은 거 찔끔 보고 걍 지들이 서폿 까기 위한 명분으로 삼고 있음

  • @user-nt4hp8sf5k
    @user-nt4hp8sf5k 2 년 전 +32

    서폿 혐오 다룬거 맛있다

  • @immaunt2197
    @immaunt2197 2 년 전 +11

    잘하는 서폿 만나면 게임 겁나 편해지던데 그리고 야구 투수 타자 연봉 비슷하다고 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타자는 공격력좋은 선수만 연봉높은거지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축구는 막기만한다고 이기냐 골을쳐넣어야지 반다이크 11명보다 즐라탄11명이지시발ㅋㅋㅋㅋㅋㅋㅋ예시를시방ㅋㅋ

    • @JJ-vh3ds
      @JJ-vh3ds 2 년 전 +1

      @@user-zn4gt5bx8t 저빡이 수준 ㅋㅋ 너같은 논리면 반다이크 11대 메시 11 하면 반다이크가 개처바름 ㅋㅋㅋ
      너 찐인거 너무 티나 현실을 살아 저빡아

  • @Healingjun
    @Healingjun 2 년 전 +31

    결국은 서폿도 필요하다 이런 이야기 하는데도 채팅창은 꿋꿋히 그래도 결국 서폿은 못한다. 잘하면 서폿 안간다 이런 이야기만 하는 집념 있는 분들..
    어떻게든 안보고 안읽으려는 클템님과 포니님의 열정이 돋보입니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789nlfd8
      @user-789nlfd8 2 년 전 +1

      정글을 오래 한 입장에서 서폿보다 더 실력 떨어지는 라인은 탑이라고 생각합니다(솔랭 기준) 진짜 롤 볼 줄 아는 사람들은 다 알 거에요. 어차피 라인 1개 망해야 한다면 탑이 망하는 게 마음이 편해요. 어차피 텔포 1번 빼고 영향이 없어요.

    • @user-dy4rl1vn4t
      @user-dy4rl1vn4t 2 년 전

      @@user-789nlfd8 솔직히 1대1은 탑이 잘함.근데 전체적인 겜 자체는 글쎄...?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user-789nlfd8 서폿보다 실력이 떨어진다는 말이랑 탑이 영향력이 없다는 거랑 전혀 이어지는 말이 아닌데... 티어 올리고 싶으면 서폿 가라는 말은 있어도 탑 가라는 말이 없다는게 무슨 뜻인지 롤 하는 사람은 다 알텐데.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1

      @@user-789nlfd8 한 라인 망하라면 탑이 망하는게 당연히 낫습니다. 왜냐면 서폿이 망한다는건 서폿 혼자 망하는게 아니라 원딜도 같이 망하는거거든... 자기가 롤 볼 줄 안다고 착각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도 싶거든요.

    • @Jenesis344
      @Jenesis344 2 년 전

      도파의 서폿론 : 동티어 대비 서폿이 롤을 제일 못한다. 팩트 종결. 그러나 티어가 브실골이면 모두 의미없는 이야기. 그 이유는 브실골 라이너들은 플레티넘 이상인 유저들 대비 기본적으로 피지컬 뇌지컬 딸리고 벤픽볼줄 모르고 씨에스 수급능력 딸리고 운영모르고 백업 못하고 맵리 못하고 와딩 못하고 한타못하고 바론낚시 용낚시 레드먹으로 오는거 역으로 노려서 킬각낼줄 모르기 때문에 브실골은 서폿이나 나머지 4개 포지션이나 똑같은 새끼들임. 브실골은 어느 라인을 가든 본인이 잘할 생각을 해야지 그게 아니면 서폿이고 미드고 나발이고 간에 의미없다. 어디까지나 브실골 기준이다.

  • @user-hu6yr7df9i
    @user-hu6yr7df9i 2 년 전 +5

    예전에 와우 했을때 어떤 한 줄글을 봄
    탱커는 힐러를 믿고, 딜러는 탱커를 믿으며, 힐러는 딜러는 믿는다.

  • @hakpyeongkim7956
    @hakpyeongkim7956 2 년 전

    수면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rt2yd6be9z
    @user-rt2yd6be9z 2 년 전 +35

    작년 이맘때쯤까지만 해도 t1없는 롤드컵, 담원이 우승하는 롤드컵은 상상도 안하고있었으니 이번 써머도 재밌게보면 됩니다

    • @brian1219
      @brian1219 2 년 전 +2

      spring is nothing 이 다시한번 나올것인가

    • @FRIA_mingberry
      @FRIA_mingberry 2 년 전

      젠지가 우승할듯

    • @kyubacksong2701
      @kyubacksong2701 2 년 전

      이게 맊따

    • @ilillililiiililillliiliili8408
      @ilillililiiililillliiliili8408 2 년 전

      스프링 담원 생각하면 ㄹㅇ 상상도 못 했지 소년가정 너구리 너고립, 색이 사라진 쇼메, 왜 있는지 모르는 캐니언, 소달구지 탑승한 봇듀오

  • @user-ky5xi8xt9w
    @user-ky5xi8xt9w 2 년 전

    우리 클템 아저씨가 좋아하는 좋아요 눌렀다

  • @user-rs6zd5eu5s
    @user-rs6zd5eu5s 2 년 전 +1

    형님 꿈나라에서 뵙겠습니ㄷ

  • @2jaeyoung
    @2jaeyoung 2 년 전

    일단 좋아요 박겠습니다 형님...

  • @user-ue7qq2jb7f
    @user-ue7qq2jb7f 2 년 전 +7

    이 더운 날씨에 단비같은 영상.... 감사합니다

  • @ziziraahli4943
    @ziziraahli4943 2 년 전

    진짜 재밌어서 졸렸는데 깼

  • @user-gr7fg5kk9y
    @user-gr7fg5kk9y 2 년 전

    선발전에서 두팀뽑는거면 lpl방식도 괜찮을거같은데 포인트1위는 2시드 진출이니 포인트 2,3위 5판3승해서 여기서 이긴팀은 3시드 진출 그리고 4,5두팀 5판3승해서 진팀은 탈락 이긴팀은 2,3위 패자랑 최종진출전 여기서 이긴팀이 4시드 진출

  • @user-ct5du3po5q
    @user-ct5du3po5q 2 년 전

    개막하고 봤지만 따봉 박고갑니다 행님

  • @bjh6404
    @bjh6404 2 년 전 +11

    와 저렇게 논리정연하게 깔끔하게 비유하면서 설명해 주는데, 채팅창에서 계속 똑같은 소리 하는 애들 있는게 신기하네. ㅋㅋㅋㅋ

  • @lsd2756
    @lsd2756 2 년 전

    형님 찌거 수면제 잘 썻습니다.. 솔찌키 조아해..

  • @mofu2228
    @mofu2228 2 년 전

    꿀잠을위해 아껴뒀다

  • @fuc.khandle
    @fuc.khandle 2 년 전 +6

    서폿얘기가 왜나오나면 솔랭하다보면
    라인꼬일때 거의 대부분 다른 라인가는애가 서폿걸리는경우임 그래서 그때 생기는 문제들이 많아서 그럼

    • @parkss8657
      @parkss8657 2 년 전

      서폿유저 아닌 새끼들이 서폿가는거만큼 ㅈ같은게 없음

    • @skepticism_.
      @skepticism_. 2 년 전 +3

      @@parkss8657 서폿유저가 다른라인 가는게 더 승률 좆댐 ㅋㅋ
      통계로 나와있는 팩트임

  • @user-jd6lm2qu3g
    @user-jd6lm2qu3g 2 년 전

    2시즌 다이아 5시즌 플레였는데 대충 1픽이 벤 다하고 주로 미드 원딜 갔었고 5픽이 정글 서폿했었고 대부분 처음 시작할때 자기 포지션 말하고 시작했었음

  • @nrz5kin
    @nrz5kin 2 년 전

    0:35 깜짝놀라 좋아요 두번 누름..

  • @user-uq3qe7wv7c
    @user-uq3qe7wv7c 2 년 전

    오늘밤은 이거다

  • @user-be9be6ow5v
    @user-be9be6ow5v 2 년 전

    너무 기다렸다구ㅠ

  • @bjh6404
    @bjh6404 2 년 전 +8

    1:19:50 너무 맞는 말씀.

  • @changhwankim6281
    @changhwankim6281 2 년 전 +8

    이게 얼마만의 찍어입니까? 너무 그리웠습니다.

  • @user-od9ul3gl1x
    @user-od9ul3gl1x 2 년 전 +17

    개인적으로 양대인 감독을 고평가하고 있습니다. 서머의 티원은 충분히 강팀반열에 오르지 않을까해요.
    팀 운영색깔이 완성되지 않은 상황 + 잦은 로스터 변경에도 스프링 티원의 라인전 지표는 훌륭했고 이러한 초반 설계 역시 양파 감코진의 작품인걸로 압니다.
    '어떻게 하면 상대를 더 잘때릴까'를 고민하는 양대인 감독의 색깔을 감안하면 20담원까진 아니어도 충분히 파괴력있는 모습을 보여줄거라 생각합니다.

    • @user-kn8ni4yv1x
      @user-kn8ni4yv1x 2 년 전

      20 담원과는 다른 21 t1이 되면 좋겠네요

    • @user-jc5ed1jy6i
      @user-jc5ed1jy6i 2 년 전

      @@zzit1208 희생시켜도 되니까 성적이나 냈으면 합니다

    • @user-od9ul3gl1x
      @user-od9ul3gl1x 2 년 전 +1

      오예 ㅠㅠ 여러분 티원이 강팀이 됐어요 신난다(덩실덩실)

  • @TheGksehd31
    @TheGksehd31 2 년 전 +2

    클템 최고의 컨텐츠
    찍어! 찌거! 찌걱! 쮜거! 찌궈! 찌그어!

  • @yeondujung1158
    @yeondujung1158 2 년 전

    좋댓구 완료

  • @cloudtemplarleestar
    @cloudtemplarleestar 2 년 전 +22

    포인트 2위도 직행이라니 ㄷㄷ 사실상 섬머 1위 포함하면 대충 10팀 중 합계 3위정도만 하면 직행이네

    • @user-tu5su3mt3x
      @user-tu5su3mt3x 2 년 전 +11

      담원이 진짜 잘해줬음 4팀 가면 첫 스테이지부터 한국팀 나와서 심심하지 않겠음 ㅎㅎ

    • @user-yq5ug6fq4b
      @user-yq5ug6fq4b 2 년 전

      젠지 진짜 맘 편할 듯..

    • @user-jc5ed1jy6i
      @user-jc5ed1jy6i 2 년 전

      @@user-tu5su3mt3x 결승 한국내전 한번더 보고싶네ㅋㅋ우한에서 벌어지는 한국내전ㅋㅋ

    • @p7908
      @p7908 2 년 전

      여태 5년넘게 써머 1위, 스프링+써머 합산 포인트 1위 직행 해왔는데 새삼스럽게

  • @jinee6202
    @jinee6202 2 년 전

    찌걱찌걱찌걱 너무 조아요 💕

  • @user-qd9cn3mx8k
    @user-qd9cn3mx8k 2 년 전 +19

    솔직하게 말해서 서포터가 라인전에서 아무것도 안하면 게임져여 바텀 라인전 70퍼는 서포터에게 있어요 로밍가는것도 서포터고 딜 유틸 탱포터 다 중요합니다.

    • @stopcat
      @stopcat 2 년 전

      소랔캌ㅋㅋㅋ

    • @user-qb7nf4pe9p
      @user-qb7nf4pe9p 2 년 전

      도9

    • @BooomJooon0109
      @BooomJooon0109 2 년 전

      서폿이 축구로 치면 하는일은 중앙 혹은 수비형 미드필더로 개 중요한데 인식은 골키퍼급임....ㅠ

    • @godtaehyung
      @godtaehyung 2 년 전 +6

      원래 5대 5에서 한명 아무것도 안하면 지는건 똑같아요..

    • @user-te6ow5dn3c
      @user-te6ow5dn3c 2 년 전

      솔직히 이말은 msg ㅈㄴ많이포함되어있음. 정글도 아무것도안하고 자기정글rpg만돌면지고 미드도 미드지박령만하면 지고 원딜도 뒤에서 딜교아예안하고 cs만 먹으면 겜짐 그나마 탑만 반반만가도 된다가 성립하고 나머지는 다똑같이 아무것도안하면 겜짐. 거기서도 한라인 콕집자면 그것도 서풋이아니고 정글임

  • @forward4042
    @forward4042 2 년 전 +124

    딴건 모르겠고 한화가 롤드컵에 가는거 자체가 존나 신기한데요 형님...그 꼴등이던 한화가 맞냐...

    • @user-oy4id9ck7k
      @user-oy4id9ck7k 2 년 전 +2

      멤버가 물갈이 해서 그런거지 ㅋㅋ

    • @user-cg4xo7pp8m
      @user-cg4xo7pp8m 2 년 전 +45

      쵸비 데프트가 있는데 못가는게 사실 더 이상하긴함 팀이 한화라 그렇지ㅋㅋ

    • @Jjiongbluu
      @Jjiongbluu 2 년 전 +6

      @@user-cg4xo7pp8m 솔직히 정글만 좀 정상급선수 영입했으면 담원이랑 1위경쟁 제대로 할만했을거같음 ㄹㅇ ㅋㅋㅋㅋ

    • @user-yq5ug6fq4b
      @user-yq5ug6fq4b 2 년 전 +20

      쵸비가 있는데 못 가는게 더 이상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c3gf5wv2b
      @user-bc3gf5wv2b 2 년 전 +15

      @@Jjiongbluu 표식이 DRX 2년말고 1년해서 같이 나갔으면 한화 표식이면 한화도 진짜 쌜텐데

  • @robelia152
    @robelia152 2 년 전

    서포터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데, 아랫 동네는 그걸 안해서 혐오가 만연하게 되었고, 윗 동네는 뇌지컬적 요소가 어느정도 다 할 수 있어서 뭔가 서포터만의 특출난 점이 없어져서 그런게 아닐까 싶기도. 특히 서포터는 비교적 승패에 큰 비중을 안차지하는것도 큰거 같음.

    • @golbiny2156
      @golbiny2156 2 년 전 +1

      진짜 미친듯이 잘해도 서폿이 승리기여도는 한계가 있는데 못하면 패배 기여도는 미친듯이 높아서 다른 라인입장에서는 그냥 싫을만한거같습니다.

    • @user-tr9ki1iq7b
      @user-tr9ki1iq7b 2 년 전

      다른것보다 시즌3부터 시작해서 거의 모든시즌을 골 플 다4 에서 서식한 사람으로써,
      원딜로써 서폿이 싫을 경우가 특정되는 몇가지가 있음
      혜지류 : ㄹㅇ 뒤에서 힐이나 베리어만줌. 유틸폿은 라인전 우위를 가졌을때 100%가 나온다고 생각하는데 주도권이나 선푸슈ㅣ는 하나도 없고 상대 블리츠, 노틸, 레오나 이런 서폿나오면 오똫케오똫케하면서 원딜 뒤에 숨어있으려함.
      물론 유틸폿들이 한타페이즈 들어가면 나중에 죽는게ㅠ좋을때도 있지만, 적어도 라인전에서 견제 한번 제대로 하지않은 유틸폿은 그냥 라면먹고싶다고밖에는 생각이 안듬
      무지성유성럭스,브랜드,제라스 등등 : 파일럿의 컨트롤 여하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아래티어에선 대부분이 다른라인 유저임.(경험상)
      그렇다보니 자신이 아직도 미드유저인줄알고 cs를 먹거나, 시야석이 나왔으에도 불구하고 중요위치(대충 강가부쉬 이런곳)에 시야를 잡지않는다던지, 젤 중요한건데 그래놓고 겜끝나고 원딜이랑 딜량 비교해서 원딜킹받게하는, 그런 유저들때문에 서폿인식이 망가졌다고 봅니다.

    • @user-tr9ki1iq7b
      @user-tr9ki1iq7b 2 년 전

      잘하는 서폿을 만나면 다른 팀원들은 몰라도 적어도 원딜은 그 서폿 칭찬 ㅈㄴ 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잘하는 서폿만나면 이사람때문에 내가 이정도됏다!라고 생각하거든요

  • @pathgolden2658
    @pathgolden2658 2 년 전

    서폿은 바텀 라인전에 원딜보다 훨씬 영향력이 있는 건 맞는데 포지션 특성상 버스타는게 쉬워서 아래티어 일 수록 버스로 온사람이 많다는게 문제임 오히려 포니 말처럼 프로게이머까지 가면 거르고 걸러서 실력차이가 덜나는거지만 골드만 가도 진짜 게임마다 서폿의 실력 차이가 제일 크게 나는게 문제임

  • @eungkyo89
    @eungkyo89 2 년 전 +1

    저런 서폿이나 탱커를 낮잡아 보는건
    하위티어 갈 수록 높아지는 딜에 대한 집착 때문임.
    내가 희생하면 못올라간다 생각하거든.
    근데 웃긴게 그런 말 하는 애들중에 올라가는 애들 거의 없음.
    모든 포지션마다 티어별로 요구하는 능력치들이 있고 결국 그 능력치를 갖춘사람이 포지션 상관없이 올라가는건데 그걸 모름

  • @user-oh8my8qr7y
    @user-oh8my8qr7y 2 년 전 +23

    이래서 영향력 있는 사람은 언행을 조심해야하는듯. 도구 혐오하라고 판을 깔아준 꼴

    • @user-lg9be4fc5x
      @user-lg9be4fc5x 2 년 전 +3

      그래서 그 등ㅅ 구독 끊음

    • @user-lg9be4fc5x
      @user-lg9be4fc5x 2 년 전 +6

      쥐새키랑 대리충새 ㅣ

    • @user-so5ig7cj7s
      @user-so5ig7cj7s 2 년 전

      @@user-lg9be4fc5x 정작 파카가 제일심하잖아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3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fck1149
      @fck1149 2 년 전

      @@user-lg9be4fc5x 그래서 님 포지션이?

  • @popowolf7706
    @popowolf7706 2 년 전

    서폿이기에 피지컬이 나쁘다는 생각은 하면 안되는게 서폿이고 다른라인에비해 성장이 느리고 탬트리도 그런위주기때문에 스킬도 한개라도 더 피하려고 해야하고 한대라도 더 맞춰야 하는게 서폿임...;;;;

    • @bemyluv9837
      @bemyluv9837 2 년 전

      그건 다른라인도 마찬가진데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user-sf7dk7ng1w
    @user-sf7dk7ng1w 2 년 전

    나라 아프리카 ㄷㄷ
    에욱
    추천 박고 갑니다. 항상 응원해요ㅎㅎ

  • @user-kb8ov4tu9j
    @user-kb8ov4tu9j 2 년 전 +36

    찌걱찌걱 인트로 어디갔어..,ㅠㅅㅠ

  • @user-bf2ll9ey4n
    @user-bf2ll9ey4n 2 년 전

    아 잠만 퇴근 못했단 말이야잉

  • @user-in6sv5hm2j
    @user-in6sv5hm2j 2 년 전

    틀어놓구잡니다유 ~

  • @user-nz8wk7oo3h
    @user-nz8wk7oo3h 2 년 전 +12

    그냥 서폿 포지션 자체가 게임특성상 포텐이 낮음.
    그래서 정치를 잘당하는거지 따지고보면 어느라인이든 어떤방식으로든 못하는 사람은 많음.
    그리고 자기가 롤을 못한다고 생각해서 서폿을 간다면 그게 진짜 참게이머 아님?ㅋㅋㅋ
    자기가 롤을 못하는데 미드 간다고해봐 어우...

  • @jjms327
    @jjms327 2 년 전

    개막 전 날 찌걱... 마시따!

  • @jingo3888
    @jingo3888 2 년 전 +31

    방송때문에 전체적인 서폿혐오가 심해지긴 한것같아요 ㅠ. 그냥 게임 재미있게 열심히 하면 되는것 같은데 까내리는게 너무 심해지는 것 같음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jujj9645
      @jujj9645 2 년 전 +2

      영상좀봐라 으휴 과몰입해서 게임을하니까 겜이아니라 혐오를한다고 말씀하시네 한심하다ㅋ

    • @cosmosksw
      @cosmosksw 2 년 전

      여기 답글들만 봐도...

  • @ksy9173
    @ksy9173 2 년 전

    1라운드 찍어 촬영 하시나요?

  • @jaydenchoi367
    @jaydenchoi367 2 년 전 +1

    문득 든 생각이 예전에 한참 오버워치 핫할때 천상계 겐지가 적진 휩쓸고 있는 와중에 아군 아나가 힐을 다 맞추는 영상이 있었는데 그때 댓글중 40-50퍼 이상이 나도 이런 아나 있으면 그마 마스터 단다고 했었음.
    근데 정작 중요한 포인트는 자기 본인은 그 겐지처럼 휩쓸 피지컬이 안된다는걸 잊고있는거.
    롤같은 경우에도 타 라이너들이 서폿을 비하하고 탓하는 상황에도 정작 그 본인들의 포지셔닝이나 딜링 능력은 고티어에 비해서 한참 딸리면서 왜 서폿은 고티어 실력만 원하는건지..
    결국 누가 더 잘하고 못하고는 솔랭에선 큰 의미 없다. 다 똑같은 사람들임 결국.

  • @user-dp7cs4yn9x
    @user-dp7cs4yn9x 2 년 전 +3

    오래전부터 당신같은 찌거 하는 찍먹파를 기다리고 있었다우
    0:38 우욱....

  • @Yim_0-_-0
    @Yim_0-_-0 2 년 전 +3

    개인적으로 이변이 생길 순위인 T1과 한화는 다음과 같은 변수가 작용될거라고 봄
    1. T1의 경우 최근 페이커의 폼이 올랐다고 하는데, 이게 정말 얼마나 올랐고 성적으로 얼마나 반영될 수 있는가?
    > 시즌 초 T1 의 경기력 = T1이 롤드컵 진출 가능한가 아닌가를 정할 요소라고 보여짐. 미드 주도권을 통해서 T1이 게임을 굴릴 수 있는지 없는지, 페이커가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이 아닌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을 가져오거나,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을 엄청나게 발전을 시켰는지가 중요할거라고 봄
    2. 한화의 경우 쵸비의 캐리력이 기존과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라인전을 이기는 것이 아닌 게임을 이기는 선수가 과연 팀에 만들어졌는가? 부실한 탑, 정글이 얼마나 완성이 되었는가? 데프트의 폼이 얼마나 올라왔는가가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짐.
    이외에 선발전을 노려볼만한 팀
    1. NS
    > 고리 선수가 미드 베이 선수의 자리를 잡게 되었음. 사실 농심의 경우 스프링에도 전체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으나, 미드 베이가 구멍이 너무나도 크게 느껴졌음. 물론 고리도 엄청나게 검증이 된 선수라고 보이지는 않으나, 적어도 복권을 긁어볼만한 시도는 충분히 된다고 보여짐. IF 고리가 플라이 급만 된다고 쳐도, 충분히 농심이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있음
    2. DRX
    > 어떻게 보면 DRX는 이제 완벽하게 씨맥의 팀이 되었다고 생각이 됨. 특출난 S급 선수가 없이, 적당히 B~A급 선수, 즉 부품으로써는 확실하게 작동하는 선수들로 구성이 되었음. 1명의 경험치 있는 선수와 4명의 부품 역할의 선수로 완벽하게 씨맥의 생각대로 굴릴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음.
    따라서 DRX가 가장 변수를 만들 수 있는 팀이라고 생각이 됨. 중요한 점은, 킹겐/쿼드 선수가 얼마나 폼을 끌어올렸고, 스프링에 다소 가려진 바텀듀오가 얼마나 존재감을 보여줄지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 됨.
    아마, 씨맥도 최근 기간동안 바텀에 대한 피드백을 존나게 하지 않았을까?

  • @user-mp8mc4gz8y
    @user-mp8mc4gz8y 2 년 전 +2

    서폿에 대한 생각이 저는 다릅니다
    제 생각에는 지금 바텀이 제일 잘터지는 이유가
    서폿간의 차이가 매우 심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실력적인 것도 있겠지만 픽자체가 1티어와 아랫티어간 차이가 매우 심하고
    서포터가 주포지션인 사람과 아닌 사람과의 실력차이도 매우 심해서
    매번 한쪽이 크게 터지는 결과가 나오는거죠. 바텀은 게다가 2명이니까요.
    결국 다른 라인에서는 자기 탓은 하기 싫고 범인을 하나 지목해야겠는데
    제일 하는거 없어 보이는 서폿탓을 하게 되는데...
    제일 하는 거 없는 포지션이 팀 패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참 역설적이지 않나요?
    어른들 4명 아이 1명 팀짜서 농구하는데 팀이 졌다고 아이 탓하는 상황 아닌가요?
    오히려 현재 메타는 그만큼 서폿이 중요한 포지션이기 때문에 팀 승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클템님 포니님 두분다 쉽다랑 잘한다랑 혼동하시는거 같은데 둘은 다른 말입니다.
    서포터가 타 라이너들에 비해 롤을 못한다기보단 자기 역할을 수행하는게 좀 더 쉽다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영향력은 또 다른 개념이구요. 애초에 포지션이 달라서 실력을 우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힘든데
    미드가 영향력이 크다고 서폿보다 잘한다고 표현하시는게 참 아쉽네요.
    어차피 듣고 싶은 것만 듣는 사람들한테 클템님은 서폿은 못한다고 발언을 한 사람이 되어 있을테니까요.

  • @user-se3vw3ke6l
    @user-se3vw3ke6l 2 년 전 +1

    벌써부터 서머시즌이 다가오ㄷ

  • @user-fb3ek2ez2s
    @user-fb3ek2ez2s 2 년 전 +3

    서포터 상위티어는 몰라도 브실골에서는 별로 상관 없는거 같은데 ㅋㅋ 서폿 주로가는데 다른라인가도 딱히 힘들거나 하지 않음. 하위티어끼리는 롤 실력 운운할 정도는 아닌듯

    • @user-jc5ed1jy6i
      @user-jc5ed1jy6i 2 년 전

      이게 맞지ㅋㅋ브실골은 그냥 운임

    • @user-ih7ms6du8w
      @user-ih7ms6du8w 2 년 전

      브실골도 서폿이 젤못해

    • @JJ-vh3ds
      @JJ-vh3ds 2 년 전

      @@user-ih7ms6du8w 브실골 080 미드 야스오 어서오고

  • @user-uy8jm6ky6r
    @user-uy8jm6ky6r 2 년 전 +9

    ㅋㅋㅋ 난 다른라인이 서폿에 간다고 잘할거라고 생각 안들던데..
    각라인의 숙련도가 있을뿐이지.. 그렇게 욕할거면 가서 해보던가.. 보면 팀연계 생각도 안하고 혼자 매드무비 bgm 발짝버튼 킨 놈들이 많음..

    • @hyeonseokkim3745
      @hyeonseokkim3745 2 년 전 +1

      리얼 그런사람 많음, 다른 라인이 서폿 가서도 잘하는건 겜잘스 한정이고, 보통 그런사람은 주포지션 이라는 개념도 없고,
      지가 미드라이너라고 탑라이너라고 지도 겜잘스인줄 착각하고 내려와서 무지성 플하는걸 한두번 봤어야지.
      플레라는놈이 2렙 싸움 하는법을 모른다던가, 라인 이 중간에 걸쳐있는데 무지성 로밍 가던가.
      여진 없으면 좆망캐릭으로 여진없을때도 무지성으로 들이대다 죽는다던가.
      겜잘하는 애들이 게임 이기려고 보통 라인스는건 맞는데 그렇다고 라인스는 사람이 겜잘스인건 아닌지, 대부분 다 평범한 유저지.
      서폿이 라이너 보다 라인전 능력이 떨어 지는건 백퍼 사실임, 역활군이랑 캐릭이 그러니까 근데 포변해도 타라인보다 못한다?
      한두판 정도는 당연히 못하지 라인전을 해본적이 없는데, 몇십 몇백판의 차이가 있는데.
      근데 영원히 못할거라는 생각은 그냥 우월 주의적 발상이고.

    • @user-qj6tg4wj9o
      @user-qj6tg4wj9o 2 년 전 +1

      탑이 바텀 간다고 생각해봐... 원딜 운다

    • @user-so5ig7cj7s
      @user-so5ig7cj7s 2 년 전

      @@user-qj6tg4wj9o 더샤이 모든라인 챌 린저
      빈 모든라인 챌

    • @user-so5ig7cj7s
      @user-so5ig7cj7s 2 년 전 +1

      @@user-qj6tg4wj9o 서폿이 탑가는게 더소름인데 솔직히

    • @user-so5ig7cj7s
      @user-so5ig7cj7s 2 년 전

      @@user-qj6tg4wj9o 서폿프로중에 모든라인챌린저 아직없는걸로아는데

  • @hoon2105
    @hoon2105 2 년 전 +11

    편송이는 들어라! 지금 즉시 긴템 채널을 만들고 풀영상을 업로드 해라!!

    • @nicegrove3187
      @nicegrove3187 2 년 전

      근데 그 풀영상들 따로 채널 일부러 만드는 이유가 있나여???

    • @kimzenbu
      @kimzenbu 2 년 전

      @@nicegrove3187 모아보기 좋긴 할 것 같네용

  • @user-bt1dm8xo2b
    @user-bt1dm8xo2b 2 년 전 +7

    담원 젠지는 거의 확정이라고 보고 나머지 두팀은 한화 t1 농심 DRX 다 가능성 있어보임
    개인적으로 씨맥의 drx 기대됨

    • @bcA-xg7pn
      @bcA-xg7pn 2 년 전

      티원 듀렉스가 높아보임

    • @FRIA_mingberry
      @FRIA_mingberry 2 년 전

      @@bcA-xg7pn 티원보다는 한화가 좀더 가능성 있는듯

    • @user-jz4xe8fh2h
      @user-jz4xe8fh2h 2 년 전

      @@FRIA_mingberry 맞아.....? 난 나머지 한장은 듀렉스 아니면 한화

    • @megacoconut
      @megacoconut 2 년 전 +3

      @@FRIA_mingberry 정배는 t1환화지ㅋㅋ

    • @FRIA_mingberry
      @FRIA_mingberry 2 년 전

      드래곤 t1이면 역배도 아님 드래곤이 충분히 t1 꺾고 롤드컵 갈만함

  • @user-ix3en2ho1l
    @user-ix3en2ho1l 2 년 전

    햇빛 속에 역겨움이 가득하네요 형님

  • @user-zh1xx1ud9z
    @user-zh1xx1ud9z 2 년 전 +1

    전설의 2017 스프링 - 르블랑 렝가 카밀 /바루스 말자하 시대에서 2021 서머 그웬 비에고 이즈리얼 리신 /쓰레쉬 시대가 오다니..

    • @jejfha
      @jejfha 2 년 전

      말자하는 롤드컵때 크라운이 쓴거빼곤 없는데

  • @user-or6gg6xp7s
    @user-or6gg6xp7s 2 년 전

    저는 서폿이 다른 라인에 비해서 피지컬이 딸린다고 조차 생각지 않습니다. 다만 서포터 자체가 피지컬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거죠
    까놓고 오버워치의 아나 라는 캐릭을 비교해보면 그걸 다루는 프로들이 실력이 딸린다고 평가를 받나요? 오히려 더 고평가 받습니다.
    왜냐면 대놓고 특성자체가 피지컬을 요구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실력에 따른 정말 강력한 리턴도 피지컬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롤의 서포터. 피지컬이 좋은 사람이 잡는다고 강력한 리턴을 받을 수 있나요? 미드, 탑을 포함한 대부분의 라인이 이제 논타겟스킬을 위주로 변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는 여전히 타겟팅스킬이 대부분이죠. 룰루 쉴드 잔나 쉴드 물론 탱커서폿은 논타겟 스킬이 있으나 굉장히 스킬 매커니즘 자체가 단순하죠
    리턴이 없습니다. 만약 쉴드를 주는 스킬이 제드 표창정도의 투사체를 맞춰야 한다면, 물론 그에 대한 보상이 대단하다면 서포터 유저 자체도 자신의
    피지컬을 발휘할 수 있겠죠. 뭐 각설하고, 개인적으로는 서포터의 피지컬이 약한게 아니라 피지컬을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이나 메커니즘 자체가 구성이 안되있다고생각합니다
    물론 피지컬이 안좋은 사람이 제일 접근하기 쉬운 라인이라고 하면 서포터가 될 수는 있겠죠. 현 상황에서는요

  • @user-pl7ec7tb8c
    @user-pl7ec7tb8c 2 년 전

    좋아요~!!

  • @one0225
    @one0225 2 년 전 +2

    선발선 결승팀 진출보다 1차선발전 2차선발전 이렇게 하는게 더 좋을거 같은데

  • @yunggil33
    @yunggil33 2 년 전 +1

    선 좋아요 후 감상

  • @user-ue7zq7cl6b
    @user-ue7zq7cl6b 2 년 전

    롤드컵 선발전은 나머지 8팀 모두 참가하나요?

  • @hochan00
    @hochan00 2 년 전 +3

    잘봤습니다 에욱

  • @NPC-oi6pz
    @NPC-oi6pz 2 년 전

    협곡에선 도구취급하는거는 그럴수 있지만
    현실에서도 무시하는거는 그냥 인격적으로 문제가 있는거지

  • @rourou4854
    @rourou4854 2 년 전

    같은티어 타라인이 서폿오면 라인전은 별차이없는데 시야싸움에서 개밀리던데.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서폿이 타라인으로 가면 정글이 일단 한숨부터 쉬죠

    • @rourou4854
      @rourou4854 2 년 전

      @@niddhog8181 한숨쉬는건 어찌알지?ㅋㅋㅋ뭐 전세계 정글러들 몰카찍고 계시나?

  • @dlrpskdithi
    @dlrpskdithi 2 년 전 +9

    고맙다냥보고 빨딲썼어!!!

  • @user-yq5ug6fq4b
    @user-yq5ug6fq4b 2 년 전

    이 정도면 저녁 준비부터 먹는거랑 설거지까지 뜍딱이다

  • @hun9916
    @hun9916 2 년 전

    잘 몰라서 그런데 서머 우승팀이랑 포인트1위팀이 같은팀이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 @jisukim6595
      @jisukim6595 2 년 전

      썸머 우승팀을 제외하고 나머지 팀들 중 포인트 순위를 매겨서 1위가 진출하는 시스템일겁니다!

  • @user-xn9el6rn1l
    @user-xn9el6rn1l 2 년 전

    유저간에 분쟁이 계속 있으니까 서열정리며 비교며 자꾸 나오긴 하죠 이게 멈추진 않을듯

  • @user-fx2gm1jz8q
    @user-fx2gm1jz8q 2 년 전

    클템님 수면제를 지금 올ㄹ..zzz

  • @jk-vc8kx
    @jk-vc8kx 2 년 전 +7

    5포지션 다해보면알거다 다맞는 포지션은없다는것을 다른라인잘하는애가서폿못하는경우많음 사람도성향이 다틀려서 라인잘하는애들 정글잘하는애들서폿 보조잘하는애들다틀림 솔직히 서포터란직업이어딧나 내가 딴라인가고싶으면가는거지

  • @shbdnj1443
    @shbdnj1443 2 년 전 +1

    1:07 저는 똥싸면서 듣습니다 형님

  • @guaac2390
    @guaac2390 2 년 전

    54:20 진짜 밀리는거 맞아요? cs수급이나 솔킬을 못내는거지 게임보는 눈하고 맵 넓게 쓰는건 정글 서폿이 제일 잘 하는건데요?

  • @lsd2756
    @lsd2756 2 년 전

    스타 롤 비교도 올려주나

  • @user-gv3kd5gq9j
    @user-gv3kd5gq9j 2 년 전 +2

    켜놓고 잘거 드디어 생겼다.... 우욱...

  • @yellowclub7142
    @yellowclub7142 2 년 전 +18

    어느순간에 라인혐오가 심해지긴 함

  • @gsmin3741
    @gsmin3741 2 년 전

    좋댓 완료 계속 영상 찍어줘 아아앙

  • @user-hp5tg3uw6u
    @user-hp5tg3uw6u 2 년 전 +1

    방금 시험보고 와서 졸렸는데 찍어찍어찌걱이라니.... 형님 황송ㅎㅏㄴ....

  • @user-bd7pz7jt8k
    @user-bd7pz7jt8k 2 년 전 +7

    난 딴 건 모르겠고 서포터들 항상 고마웡~
    (정글러가 ㅎㅎ)

  • @zzinow
    @zzinow 2 년 전

    인방하는 사람들이 방송재미 핑계삼아 폄하하는 표현 만들고 사용하면서 그런 분위기가 더 팽배해진게 있는거 같음
    게다가 심지어 프로이고 전프로 라는 것들마저 그런 표현과 의견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데 어찌 그런 분위기랑 사상이 팽배하지 않을 수가 있겠음

  • @user-nl2ki2uu1i
    @user-nl2ki2uu1i 2 년 전

    잘먹겠습니다...

  • @ewoong276
    @ewoong276 2 년 전 +5

    MSI 때 담원 바텀 폼이 떨어졌어서 그걸 담원 바텀이 인식하고 연습량 늘려서 복구하면 담원이 1황인데 그냥 이번 MSI 폼처럼 그럭저럭 가면 바텀터져서 젠지나 한화 t1강팀들도 1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봄

    • @nado1419
      @nado1419 2 년 전

      지금 바텀 캐리 메타가 오고 있다 하는데

    • @nado1419
      @nado1419 2 년 전 +2

      그럼 더 담원이 적응 못 할수도

    • @ewoong276
      @ewoong276 2 년 전

      @@nado1419 나도 같은 생각 ㅎ

    • @user-cn2nn4dd9i
      @user-cn2nn4dd9i 2 년 전 +4

      바텀캐리메타 가면 확실히 고스트가 b급원딜이라 경쟁힘들긴함

    • @ewoong276
      @ewoong276 2 년 전

      @@susjeobs9266 근데 MSI에서 은근 칸 까는얘들 많던데 왜 그런지 모르겠음ㅋㅋ 갱플할 때 자꾸 터져서 그런거 같은데 갱플은 후반보는 캐릭터라 후반에 짤려도 사이드에서 성장 충분히 할 수 있음ㅋㅋ 그리고 칸도 후반에 성장해서 1인분은 했고.

  • @user-pn2wb2nx1c
    @user-pn2wb2nx1c 2 년 전 +20

    본인 서폿 유저인데, 진짜 이번 시즌 들어서 서폿 혐오 너무 극에 달해서 진짜 롤 하기 싫어져서 잘 안하게 됨;;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쇼메이커vs 베릴
      페이커 vs 울프
      백크vs 순당무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동일티어대비 떨어지는건 팩트 근데혐오는멈춰??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user-ng3uy1yo7f
      @user-ng3uy1yo7f 2 년 전 +1

      ㄹㅇ 미드라이넌데 최근에 매칭시간 엄청 오래걸리고 서폿 ㅈㄴ 걸림 서폿유저들 많이 빠지긴 했나봄

    • @user-ow3vr3lg2q
      @user-ow3vr3lg2q 2 년 전 +2

      @@user-zn4gt5bx8t 어쩌란거지?

  • @asd-oq8wq
    @asd-oq8wq 2 년 전 +23

    혐오가 문화가 된 세상 ㅋㅋㅋ

  • @msg6320
    @msg6320 2 년 전 +20

    브실골플까지는 서폿이나 타라인이나 라인꼬여도 비슷한데 입터는게 심해서 그러지 ㅋㅋ
    뭔 100명중 90명은 다 다이아 이상이야 맨날ㅋ

  • @user-uf4wl2fh3u
    @user-uf4wl2fh3u 2 년 전 +10

    선발전 방식이 좀 아쉽네요..
    차라리 풀리그로 하던지
    선발전 결승전 재미가 확 떨어질듯

    • @SKY_Citizen
      @SKY_Citizen 2 년 전 +5

      아니면 lpl처럼 승자전 패자전 최종전 이래해야지

    • @user-uf4wl2fh3u
      @user-uf4wl2fh3u 2 년 전

      @@SKY_Citizen 그러니까요..
      진짜 결승전이 개노잼일듯...
      누구 머리에서 나온 아이디어인지...
      선수들 생각해서 그런것같긴 한데

    • @jinmyungss
      @jinmyungss 2 년 전 +2

      그건 맞긴한데 재미가 떨어진다고 하기엔.. 3시드랑 4시드도 차이가 크긴하죠 4시드는 어찌되었든 조별리그도 해야하고 여러가지 손해가 크니까요

    • @Boongtac
      @Boongtac 2 년 전 +1

      본선 예선 차이가 크니까 재미가 없진 않을겁니다... ㅎㅎ

  • @asd-ni4cz
    @asd-ni4cz 2 년 전 +10

    원딜 입장으로서 서폿 못하면 진짜 답답하던데 왜 서폿을 무시하냐 라인전은 서폿이 하는데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user-hh8qp3ud3k
      @user-hh8qp3ud3k 2 년 전

      @@user-zn4gt5bx8t 저ck는 좀 애메함 동티어끼리는 아니엿어

    • @user-wd4kn6gc6g
      @user-wd4kn6gc6g 2 년 전

      @@user-hh8qp3ud3k 저ck가 뭐에요?

  • @mudpack6453
    @mudpack6453 2 년 전 +13

    유틸폿이 씨팅할때 미치는데

    • @user-ti3ih9nr7h
      @user-ti3ih9nr7h 2 년 전 +5

      유틸폿 사람들이 무시해도 막상 우리팀에 유틸폿 잘하는 사람 있으면 환장함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1

      미드유저가 서폿 vs 서폿유저가 미드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지들끼리진짜 동티어대비 잘한다고생각하는건가 신기하네

    • @user-ml9uc7qy8v
      @user-ml9uc7qy8v 2 년 전

      잼민아 밥먹고 공부해야지

    • @user-qj6tg4wj9o
      @user-qj6tg4wj9o 2 년 전 +2

      @@user-zn4gt5bx8t 너는 가지고 오는 근거가 저거 하나 밖에 없냐...

  • @user-vv5sb6oz8e
    @user-vv5sb6oz8e 2 년 전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고 봄 서폿이 수가 다른라인에 비해 적어서 본인포지션이 아닌경우가 많음 특히 다수가 해당하는 실골플경우 더 그럼 그래서 픽잡는곳에서 서폿이 어?하면 자기포지션 아닌거임
    그리고 두번째 혜지를 비하 단어라곤 하지만 듀오버스로 여왕벌 놀이 하는사람이 가는 포지션이 서폿이 대부분인건 사실이긴함 난 이두번째 이유가 크다고봄 근데 이걸로 평범한 대다수 서폿을 실력이 딸리니 마니 말도 안됨 굳이 사람들이 왜 동조하는사람도 잇는지에 대한 이유분석이고 원딜러로써 서폿이 주포인사람 오면 오히려 너무좋고 원딜은 카이팅을 타포지션 보다 잘하듯 서폿은 특유의 싸움보는각을 더잘보는거 같은 느낌을 많이받음 이렇듯 다 잘하는게 다를 뿐이라고 생각함

  • @ted021025
    @ted021025 2 년 전 +3

    나 더이상 못 참겠어...

  • @rolo6474
    @rolo6474 2 년 전 +50

    12:18 오타 정말 쓰레기 같습니다 형님..

  • @user-vp7yh6db7o
    @user-vp7yh6db7o 2 년 전 +3

    서포터가 모든 포지션중에 캐리력이 가장낮다면 캐리를 할수있는여건이 가장적으니 타포지션과 동일티어라면 그만큼 비등비등하지않을까 싶은데 아닐까요?

    • @user-vp7yh6db7o
      @user-vp7yh6db7o 2 년 전

      서포터가 타포지션과 같은티어일려면 제일낮은캐리력을가지고 타포지션과 동일티어로올라올수있는 실력을가졌다는건데 아니려나여?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캐리력 문제도 다이아 이전문제지 다이아정도오면 서폿은 다른라인보다 피지컬이 훨씬떨어져요 그냥그때부턴 적팀서폿보다잘하냐 못하냐 문제죠..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user-vp7yh6db7o 아마추어 서폿1위 데티도 괴물쥐랑 듀오승률20이면 말다햇죠..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user-vp7yh6db7o 반면 율천고는 부캐첼린저까지 승률70으로 솔랭으로갔고요

    • @user-zn4gt5bx8t
      @user-zn4gt5bx8t 2 년 전

      저ck 모든라인중에 최고라인을 가르는대결에서 서폿이꼴등을한 지표도있는데

  • @user-zi5ii4lb2o
    @user-zi5ii4lb2o 2 년 전

    감사합니다 형님!

  • @nocturnal5379
    @nocturnal5379 2 년 전 +1

    혐오에 대한 부분에 정말 공감해요...이건 롤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 전체에 퍼져있는 독입니다.
    층 갈라서 말을 하고 싶진 않은데, 경험상의 느낀 부분은 10대, 20대에서 정말 심해요. 물론 제가 속한 30대도
    아직은 혈기가 남아서 곧잘 혐오행위를 하기는 하지만 빈도나 정도의 차이가 좀 보이는 것 같다고 할까요?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느낌도 들고요.
    텍스트로만 존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라도, 그 텍스트를 작성한 '사람'과의 대화라는걸 좀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 @skepticism_.
      @skepticism_. 2 년 전 +3

      10,20대들이 그런 사회분위기에 더 노출된것을 어떡하겠습니까

    • @nocturnal5379
      @nocturnal5379 2 년 전

      @@skepticism_. 그 말씀도 맞지만(30대인 저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삶을 이런 문화 속에서 살고 있으니까요) 한편으로는 그런 문화를 필터링 없이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확산시키고 있기도 하니까요. 한 번만 더 생각해보고 3초만 더 침착할 수 있으면 다른 말을 할 수 있을텐데 그런 안타까움이 있네요

  • @user-ou3tk8jl9t
    @user-ou3tk8jl9t 2 년 전 +1

    아니 이거 마지막에 북미얘기하는거 진짜 ㅈㄴ웃기네 ㅋㅋㅋㅋ

  • @onteh47
    @onteh47 2 년 전 +19

    1:07:37 가불기 제대로 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happy3996
    @uhappy3996 2 년 전 +12

    폰님이 서폿챌 인정만 해주셨어도 이렇게 불타진 않았을텐데...
    다섯명이 하는 팀게임에 다섯명 모두 중요한 라인인데 하필 서폿은 인정을 못받으니 아이고

    • @user-em5sv9np2o
      @user-em5sv9np2o 2 년 전 +4

      아무리 롤드컵 위너라지만 강박증 때문에 은퇴해놓고서는 일반인을 인정 안한다는 소리 한 순간 이미 결과는... ㅋㅋ

    • @iii1317
      @iii1317 2 년 전 +9

      마타 버스 타서 롤드컵 얻은 폰이 서포터 무시하는건 추하긴 함 ㅋㅋ

    • @user-ei1wm3mj6p
      @user-ei1wm3mj6p 2 년 전

      당시 mvp 마탄데 ㅅㅂ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