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총 24명 확진·23번 중국인 확진자 동선 공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현황 브리핑 및 기자 질의응답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2. 05.
  • ✔조사대상 유증상자 1천130명 진단검사...확진 24명
    ✔842명 검사 '음성' 격리해제, 264명 검사 중
    ✔확진자 접촉자 총 1천386명 중 9명 확진
    ✔19번 확진자 접촉자 현재까지 54명 확인...자가격리
    ✔20번 확진자...15번 확진자 접촉자
    ✔21번 확진자...6번째 확진자의 접촉자
    ✔22번 확진자...16번 확진자의 가족
    ✔23번 확진자...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대상자
    ✔23번 확진자 중국인, 중구 호텔·중구 백화점·마포구 대형마트 방문
    ✔의료진, '해외 여행력·위험요인 노출력' 종합 판단 당부
    ✔담당 의료진 전문적 판단 신뢰해줄 것
    ✔현재 검사가능 건수 1일 3천여 건
    ✔의료기관, 내원 환자 '해외 여행력' 확인 철저
    ✔최근 14일 이내 중국 방문 입국 시 보건소 모니터링 적극 협조
    ✔자가격리자, 외출 삼가고 개인물품 사용
    ✔확진자 4명 중국 국적
    ✔확진자는 남성이 54%...대부분 50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 선별진료소에서만 가능
    ✔지정된 선별진료소 명단, 홈페이지 통해 공개
    ○브리핑 전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발생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2월 7일 오전 9시 현재 총 1,130명의 조사대상 유증상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현재까지 24명이 확진되고 842명이 검사 음성으로 격리해제되었으며, 현재 264명이 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확진자의 접촉자는 총 1,386명이며, 이 중 1,083명이 자가격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총 접촉자 중에 9명이 환자로 확진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확진환자에 대한 역학조사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싱가포르를 다녀와서 확진된 19번째 확진자는 접촉자가 현재까지 54명이 확인되었고, 자가격리 등 조치가 진행 중입니다.
    환자는 증상 발현 1일 전부터 격리시점까지 음식점, 쇼핑몰, 호텔 등을 방문하였으며, 방문한 장소 및 접촉자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가 아직 진행 중입니다.
    20번째 확진자는 15번째 확진환자의 가족으로 증상발현 1일 전부터 격리 시점까지 접촉한 대상자가 15번째 확진자의 접촉자와 동일하여 현재까지 추가적으로 접촉자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자가격리 중에 격리가 돼서 추가적인 접촉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1번째 확진자는 6번째 확진환자의 지인으로 현재까지 접촉자는 7명이 확인되어 자가격리 등 조치 중입니다.
    환자는 증상발현 1일 전부터 격리시점까지 교회 등을 방문하였으며, 방문한 장소 및 접촉자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22번째 확진자는 16번째 확진환자의 가족으로 현재까지 확인된 증상은 없으며, 접촉자 1명은 검사결과 음성이었습니다.
    23번째 확진자는 중국 우한시에서 1월 23일 국내로 입국한 자로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대상자였습니다.
    역학조사 결과 환자는 2월 3일부터 증상이 발현하였으며 증상발현 1일 전부터 격리시점까지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방문하여 현재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검사 시행과 관련하여 몇 가지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지역사회 유행이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그 외의 국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광범위한 지역사회 유행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정보가 제한적이므로 의료진께서는 의사환자를 분류할 시에는 해외 여행력 뿐만 아니라 위험요인에 대한 노출력, 임상증상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주시기를 당부를 드립니다.
    WHO 통계에 의하면 지역사회 감염자가 보고된 국가의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런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국가들을 중심으로 해당 국가 여행 시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 지역사회 유행이 발생하고 있는 중국인 참석이 많았던 행사 참석여부 등 역학적인 연관성과 원인불명의 폐렴 등 임상증상을 고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병원을 내원한 환자분들께서도 막연한 불안감으로 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으며, 담당 의료진의 전문적인 판단을 신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현재 검사가능 건수가 일일 3,000여 건이고, 순차적으로 검사기관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검사를 원하는 모든 국민들께 검사를 적용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이해도 부탁드립니다.
    아직까지는 가장 고위험 지역은 중국입니다. 중국을 다녀오신 의심환자들께서 우선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국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의료기관은 각 진료 단계별로 내원환자의 해외여행력을 철저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인불명의 폐렴이 발생하는 경우 중국 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판단에 따라 감염증 배제를 위한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고드립니다.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을 방문한 뒤 입국한 경우는 가급적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발열, 호흡기 증상 발현 여부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선별진료소의 진료를 받거나 1339에 상담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접촉자 관리조치 강화에 따라서 자가격리 대상자 숫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가격리자께서는 격리된 장소 외에 외출은 삼가하고, 가능하면 화장실 등이 있는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며, 침구류 등 개인물품은 별도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함께 지내는 가족은 격리 대상자의 공간에 출입은 삼가하고, 개인물품은 반드시 따로 사용하며, 격리 대상자와 대화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2m 이상의 거리를 둔 상태에서 대화하는 바람직합니다.
    국민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준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붙임2와 붙임3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붙임1에 대해서 잠깐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붙임1에 있는 8쪽에 있는 그래프는 현재까지 진단된 24명의 확진환자에 대한 일별 발생현황 그래프와 기본적인 통계에 대한 것입니다.
    확진자의 성별은 남자가 14명으로 58%이고요. 연령별 분포를 보면 60세 이상은 1명입니다. 대부분은 50대, 20대, 40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확진자의 국적은 4명이 중국국적이고 나머지는 한국국적입니다. 확진자의 외국 방문여부는 외국을 다녀오지 않으신 국내에서 발생한 환자는 현재 8명입니다. 11명이 중국여행과 관련이 있고, 태국 2명, 싱가포르 2명, 일본 1명입니다.
    붙임3과 관련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 관련된 질의응답을 정리하였습니다.
    오전에 중수부 브리핑에서도 보고가 있었지만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검사는 검체를 채취하는 과정이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독립된 그런 공간에서 개인보호구를 착용한 의료진이 면봉을 이용하여 비인두 도찰을 하여서 검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검사를 하는 과정이 통증이 있으실 수도 있고 또 이런 감염예방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료기관에서는 검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선별진료소로 지정된 곳에서 검체 채취가 가능하고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는 저희가 계속 명단을 업데이트해서 홈페이지 통해서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선별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검사기관은 현재 46개가 지정이, 시험 정도 평가를 통해서 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선별진료소에서는 자체 검사가 가능한 기관은 자체검사를 수행하시고요. 자체검사가 되지 않은 보건소 등은 수탁검사기관들이 대부분 저희 검사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수탁검사 기관으로 검체를 의뢰하여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 겁니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검사를 시행하는 데는 6시간이 걸리지만 검체를 이송하고 또 분류하고 검사를 실제 수행하는 그런 데 소요되는 시간을 따지면 하루 이틀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3쪽입니다.
    검사비용에 대해서는 오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의사환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인 경우에는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본인부담금과 보건소가 검사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국고로 지원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24명이 됐습니다.
    정부가 현재 상황에 대해 브리핑 합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일시: 2020. 2. 7.(금) 14:05
    ○장소: 보건복지부 브리핑룸
    ○브리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라이브 채널에서 풀버전 시청하기
    goo.gl/benFeq (구독👍)
    📌KTV SNS LIVE 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goo.gl/4JJZzN
    ▶유튜브 goo.gl/7yuedv
    ▶트위터 goo.gl/Aen58u
    ▶네이버TV tv.naver.com/ktv
    ▶TV채널 goo.gl/F7p7kR

댓글 • 10

  • @ktv_news
    @ktv_news 4 년 전 +3

    ⏪ ​KTV 라이브에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및 정부 행보,
    객관적인 '팩트'만을 라이브로 전달합니다! 모두 구독과 알림설정 잊지말아주세요~! 🔔
    📡 문재인 대통령, 정부 행사, 정책 브리핑 수시 방송
    📡 생방송 대한민국 1부(10:00~11:30)
    📡 생방송 대한민국 2부(16:30~17:30)
    📡 KTV 대한뉴스 (19:30~20:20)

  • @jungj4918
    @jungj4918 4 년 전 +13

    기레기들도 질문시 얼굴공개 하시기 바랍니다.그럼 수준있는 질문이 나올 것 같습니다.중복질문이나 너무 어처군 없는 질문은 하지않게 될 듯 싶네요.

  • @FLASHkor
    @FLASHkor 4 년 전 +10

    기레기들 질문전 소속과 이름 밝힐때 다들 발음 뭉개서 안들리게 하는데
    똑부러지게 말해야지. ㅇㅇㅇ의 ㅇㅇㅇ입니다. 라고
    밝히기가 그리 꺼려지나?

  • @user-oc3jr2jw8d
    @user-oc3jr2jw8d 3 년 전 +1

    이때는 지금에 비하면 뭐 별거 아니였네

  • @kyungmilim7851
    @kyungmilim7851 4 년 전 +1

    수고 많으십니다.
    기레기들 또 트집잡네. 아산,진천 주민분들 그렇지 않아도 불만 있으신데 당연히 될 수 있으면 국립중앙 의료원으로 모셔서 불편한 마음들 없으시게 해 드려야지.

  • @saintskang3028
    @saintskang3028 4 년 전 +2

    일본은 격리 통제중인 크루즈선에서 추가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며 확진자가 86명으로..
    11일 부산항에 들어올 예정이었던 네덜란드 국적의 대형 크루즈 여객선 '웨스테르담'호의 입항 7일 새벽 취소

    • @kyungmilim7851
      @kyungmilim7851 4 년 전

      일본 걱정되네요. 승선객이 많아 다른 장소로 이동해서 격리 시키는게 어렵겠지만 크루즈선의 특성상 배 안에 격리되어 있는 분들 모두 감염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모두 감염되면 어차피 병원으로 모셔야 하는데 초기에 계획세워 다른곳에 격리 시켰으면 환자가 더 적게 나올수도 있었을거라 생각되기도 합니다. 더구나 대부분 나이드신 분들이어서 감염되시면 모두 힘드실건데.
      우리 국민분들 이라도 감염되기전에 모셔올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jyp1120
    @jyp1120 4 년 전

    대한민국 의료시설 및 대응능력 전세계의 최고의 실력이지만 그래도 개개인 전국민을 다 지킬수는 없습니다.
    현재 노력 하고 있으신 정부인력 및 의사 간호사.... 등 모든 분들에게 힘을 내게 도와 줘야 합니다.
    국민의 한 개인으로써 개인위생 철저히 더 지킬수 있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마스크 잘 쓰고 손 자주 씻고 외출을 최소화 하고 명역력 향상시켜
    그 어떤 증상도 없이 건강하게 잘 지내는 것이 나를 위한 것이며
    나라를 위한 애국입니다. 우리모두 잘 실천해서 이번 사태 잘 이겨 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