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설국열차에서 악당은 머리칸 사람들이었을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5. 27.
  • 리뷰엉이 구독하기 goo.gl/CuJFLJ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와 드라마 설국열차.
    꼬리칸 사람들이 정의인가 머리칸 사람들이 정의인가?
    영화 컨텐츠 크리에이터 리뷰엉이의 영상 전파하기!
    구독, 좋아요, 댓글, 공유는 저에게 힘이 됩니다!
    언제나 리뷰엉이 채널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뷰엉이 채널은?]
    영화, 코믹스, 애니메이션, 드라마를 다루는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채널입니다. 미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2차 콘텐츠를 제작, 업로드합니다.
    영화 리뷰, 영화배우 이야기, 영화 이벤트와 영화 소식, 영화 속 숨겨진 이야기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며 DC&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및 원작 코믹스를 기반으로 숨겨진 사실 그 밖에 애니메이션, 코믹스, 드라마로 새로운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줍니다. 영화, 애니, 코믹스, 드라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나 재미있는 컨텐츠,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유튜브와 SNS로 댓글 남겨주세요!
    리뷰엉이: Owl's Reviews 운영자 - 리뷰엉이
  • 영화/애니메이션

댓글 • 4.9K

  • @MeaByeouk
    @MeaByeouk 3 년 전 +2893

    어렸을때 영화봤을땐 주인공이 꼬리칸 사람이라서 머리칸이 쓰렉 라고 생각됐는데 설국열차 만든사람이 빙하기를 만든것도 아니고 이걸 대비해서 열차 만든건데 꼬리칸 사람들 돈도 안내고 탔으면서 바라는거 많은 이기적인 사람들로 밖에 안보임 물에 빠진사람 구해줬더니 보따리 내놓라 하는거같음

    • @MeaByeouk
      @MeaByeouk 3 년 전 +544

      살려줬더니 똑같은 권리를 누리자 어우..
      인간이란 원래 간사해서 서있으면 앉고 싶고 앉았으면 누워있고 싶어한다 라는 말이 딱임

    • @user-mb5dv4yu1b
      @user-mb5dv4yu1b 3 년 전 +184

      영화 설국열차 배경 빙하기는 인류가 기후실험으로 자초 기차는 기후실험 전부터 이미 제작하고 있었음 초호화 상품으로 딱히 월포드도 빙하기 대비해서 만든거 아님 운빨 터진거지

    • @Uzen2
      @Uzen2 3 년 전 +106

      @@III-mm3jp 근데 꼬리칸도 살인,강도,무단침입 범죄자이긴 하지

    • @MeaByeouk
      @MeaByeouk 3 년 전 +52

      미친놈 물론 내가 그상황이라면 참기가 쉽지 않지만 식주를 나름 보장해주는데 저 상황에서 더요구하는 것은 도둑놈 심보인듯 저기서 자기들도 인육먹고 살인했는데 살인자나 인육먹는사람을 사람으로 취급하는게 어렵지 않을까요 저 당시에는 미칠지몰라도 지나고 정신좀 온전해진 후에는 왜그랬을까 후회할꺼같아요

    • @MeaByeouk
      @MeaByeouk 3 년 전 +1

      그래그래아하 오호 그렇군요

  • @listenyou3850
    @listenyou3850 3 년 전 +1961

    저기에서 제일 불쌍한 사람들은 중간칸 사람들이죠.
    머리칸은 마약파티나 즐기고, 꼬리칸은 툭하면 반란을 일으키는데, 중간칸은 머리칸 떠 받들면서 꼬리칸에게 먼저 얻어맞는 신세 ㅠㅠ

    • @inapeace1040
      @inapeace1040 3 년 전 +333

      ㅇㅈ,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애매한 그 중간부분이 가장 불쌍하고 한심하죠

    • @wpdlamt112
      @wpdlamt112 3 년 전 +139

      설국열차의 설계에서 중간칸은 없음. 빈부격차가 극과 극이라 보면 됨.

    • @100mlsplan
      @100mlsplan 3 년 전 +37

      승무원들...

    • @mnzi0000
      @mnzi0000 3 년 전 +161

      승무원들도 매번 승무원 역할만 하는건 아닐겁니다.
      열차안에서 필요한 역할을 했으니, 정당한 돈을 받고 휴가를 보낼 수도 있죠.
      돈을 저축해서 열차 서비스를 받을 정도가 되면 굳이 승무원으로써 일하지 않아도 될거구요.

    • @Topaz753
      @Topaz753 3 년 전 +331

      @@wpdlamt112 확실히 실질적인 중간칸은 없었죠. 다만 암묵적으로 중간에 속하는 이들은 있었다고 봅니다. 바로 꼬리칸을 탄압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하면서 머리칸에게 명령을 받는 병사들이죠.

  • @weolhwa
    @weolhwa 3 년 전 +171

    어렸을 때는 꼬리칸 사람들이 착한 줄 알았지만
    지금 와서 보니 꼬리칸 사람들이 안 좋게 보임.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고...

    • @arate0896
      @arate0896 3 년 전 +1

      정말루 그래지는 것 같아요

    • @chocohoneybutter6065
      @chocohoneybutter6065 3 년 전 +2

      그래서 더 좋은 영화이기도 하죠

    • @user-vd3nu4is9l
      @user-vd3nu4is9l 3 년 전 +5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행동했을 뿐인 거지 열차 안 모든사람들이

    • @user-vb3qp8oq4x
      @user-vb3qp8oq4x 3 년 전 +2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 실제 영화속 대사의 맥락과 완전 왜곡되서 사용되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그걸 모르거나 알아도 무시하는 대사죠.

    • @user-vi3dt8kd7o
      @user-vi3dt8kd7o 3 년 전 +6

      제 생각은 좀 다른 게
      애초에 머리칸 사람들은 멸망 전 사회에서 하층민들을 밟고 올라선 기득권층이었을 것이고 꼬리칸 사람들은 멸망 전에도 하층민이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멸망 후에도 그 계층 구조가 줄곧 이어져 피해자들은 계속 피해자로 남고 가해자들은 계속 가해자로 군림했던 거겠죠. 전후 맥락은 생각하지 않은 채 '노력하지 않아 돈이 없는 주제에 부자들 피 빨아먹는 비겁한 하층민들'이라고 일축해 매도하기엔 영화에서 말하려는 주제와 너무 동떨어져 있는 건 아닐까요

  • @dms7778
    @dms7778 3 년 전 +52

    이건 윌포드가 굉장히 똑똑한거임. 사람은 누구나 욕심에 점점 차오르기 마련인데, 머리칸 사람들은 꼬리칸이 없었다면 언젠간 뭐야 이런것도 안해줘? 없어? 하면서 분열될수 있었음. 하지만 공통의 적이라는 이름으로 꼬리칸이 올라오면 다들 속으로 그래 쟤네보단 우리가 나아.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임. 그리고 우리가 안전하게 생활하게 해주는 직원들에 대해서 고마운 마음까지 들게 할수있음. 전반적으로 서비스 만족도가 올라가게 되는거지. 또한 그러면서 몇명의 아이들을 군대에 복속시키게 해야한다고 하면, 꼬리칸과 싸움을 통해서 인구수 조절도 가능하니까. 윌포드에겐 아무쪼록 이득인 상황.

  • @user-ib9pd3pd7z
    @user-ib9pd3pd7z 3 년 전 +2694

    봉준호 영화에 관통되는 단하나의 주제
    가난한사람들은 착하지않다
    부자인 사람들은 나쁘지않다
    어디가나 나쁜사람은 존재하고
    그것을 악으로 규정하는것도 자연이아닌 결국 사람..
    인간의 이기주의 본질을 꿰뚫는 봉준호 영화 진짜 사소한거 하나까지 안놓치는 그의 천재성 진짜 인정이다
    특히 마더가 명작 중의 명작

    • @user-eb5pl2id9b
      @user-eb5pl2id9b 3 년 전 +5

      ㅇㅈㅇ

    • @mjylove2
      @mjylove2 3 년 전 +7

      성악설

    • @fohenz11
      @fohenz11 3 년 전 +94

      봉준호는 니들이 미워하는 민주당보다 훨씬 급진적인 진보신당 당원이였는데 뭔 개솔이야?

    • @user-tv6eq4ff7v
      @user-tv6eq4ff7v 3 년 전 +92

      @안녕하세요 뭐라누;

    • @user-fm1kw2ob9u
      @user-fm1kw2ob9u 3 년 전 +7

      @안녕하세요 ????????아닌데??

  • @user-db5pr8fn4d
    @user-db5pr8fn4d 3 년 전 +2605

    이거랑 비슷한게 현재 우리나라 들어와있는
    불법체류자새끼들임 저번에 지들도
    긴급재난지원금 달라고 항의하는거보고
    진짜 할말을 잃었음

    • @natosdah9187
      @natosdah9187 3 년 전 +162

      불법체류자를 노예로만들고
      뚝배기 깨버리자!

    • @natosdah9187
      @natosdah9187 3 년 전 +30

      @@kureonmango ㅇㅈㅇㅈ

    • @junw8324
      @junw8324 3 년 전 +355

      공동체 형성유지애 아무런 보탬도 없었던 새끼들이 갑자기 쳐들어와서 밥달라 집달라 감놔라 배놔라 ㄹㅇ 극혐. 불법체류자는 법대로 엄격하게 추방시키는 게 정답임. 정당하게 비자 받아서 들어오든가. 범법자 주제에 말이지.

    • @user-tt6di6xt4r
      @user-tt6di6xt4r 3 년 전 +228

      그러면서 민주당찍어주는 대가리깨진586세대때문에 안됨 딱 꼬리칸 마인드 달고 사는사람들인데 저게 좋게봐서 혁명이지 그냥 폭동임

    • @wschoi6347
      @wschoi6347 3 년 전 +65

      k 180 만들어준 국민수준 = 불법체류자

  • @user-jc7hw8ur4h
    @user-jc7hw8ur4h 3 년 전 +850

    썸내일 대머리가 머리카락 부자들은 악마라는줄 ㅋㅋㅋㅋㅋㅋㅋㅋ

    • @hw0357
      @hw0357 3 년 전 +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엌ㅋㅋㅋㅋ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ㅌㅌㅇㅇ

    • @user-rr1lk4mt9d
      @user-rr1lk4mt9d 3 년 전 +5

      ㄹㅇㅋㅈㅋ

    • @mountaink6539
      @mountaink6539 3 년 전 +13

      그것도 맞는말

    • @user-cd9xt4nl4i
      @user-cd9xt4nl4i 3 년 전 +1

      우욐

    • @user-vz2ym9wg3f
      @user-vz2ym9wg3f 3 년 전 +15

      아 이건 혁명일으킬 만하다 ㅋㅋㅋㅋ

  • @user-re1kk87n
    @user-re1kk87n 3 년 전 +90

    어자피 꼬리칸 사람들이 점령해도 시간이 지나면 또 편가르고 혁명이 일어납니다.
    그게 인간의 본성이고 그래서 공산주의가 말도 안되는 이상주의인거죠...

    • @user-vb3qp8oq4x
      @user-vb3qp8oq4x 3 년 전

      그게 인간의 본성이기때문에 공산주의가 절대 사라지지 않겠네요

    • @MINDSet295
      @MINDSet295 3 년 전 +6

      @@user-vb3qp8oq4x 거의 다 사라졌는데 다른 행성사시나..?

    • @pjh525
      @pjh525 2 년 전

      @@MINDSet295 누구나 마음속에 공산주의를 품고 삽니다.

    • @MINDSet295
      @MINDSet295 2 년 전

      @@pjh525 요새는 북한에서도 유투브 보나봐요??

    • @pjh525
      @pjh525 2 년 전

      @@MINDSet295 지난대선 유승민찍은 사람한테 북한드립치시면;;
      좌우 문제가 아니라 그냥 인간 본성 자체가 그런겁니다. 인류의 역사를 봐도 그렇고요.

  • @user-xn9gb3ir2m
    @user-xn9gb3ir2m 3 년 전 +2217

    예전에 알바할때 아버지가 빵집을하셨는데 저녁 문닫기전 가게앞 벤치에 노숙자가 처량하게 앉아있어서
    기한지난 빵들을 주셨음 이때 분명 머리칸사람들이 조금씩 나눠주면 행복도가 최대로 오를거라했죠 비슷한 상황일 겁니다 그땐 몇번이나 감사하다며 엄청 좋아하시길래 저도 가슴벅찬 감정을 느꼈죠 그러나 이게 몇일 몇주 지속되니까 노숙자들이 하나둘 늘어나기 시작했고 빵이 맛없느니 덜됐느니 하면서 불평을 늘어놓고 노숙자들의 점거지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빵을 안줄려하니 지금까지 유통기한 지난빵을 준것에 대해 신고하겠다며 으름장을 놓았죠 결국 그거땜에 어쩔수 없이 가게문을 문을 닫아야했고 대출을 갚느라 아버지가 고생많이하셨습니다 전 이걸 교훈삼아 남에게 피해는 끼치지않더라도 어떠란 도움이든간에 절대로, 절대로 주지 않기로 맹세했습니다
    한정된자원에서 행복도가 최대로 오르면 인구 급상승과 함께 어떤 결과가 초래할지는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SunShower_With_Me
      @SunShower_With_Me 3 년 전 +89

      진짜 개새끼들이네요

    • @ljh97416
      @ljh97416 3 년 전 +36

      애미터진 숙자새끼들을 왜도와줌?

    • @fireball890
      @fireball890 3 년 전 +193

      윤석환 아니 그게 진짭니까? 소설은 아닙니까? 말이 안 되는데요;; 신고해봐야 누구한테 신고할 수 있으며 누가 노숙자들에게 빵을 나눠준 사람을 탓 하겠습니까? 경찰 불러서 싹 쫒아내는 게 상식적인 반응이지 가게 문을 닫는다고요?

    • @Ji-Hun_Kim
      @Ji-Hun_Kim 3 년 전 +511

      @@fireball890 지극히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일인거같네요.
      법치적인 관점에서 가게주인이 사람에게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건넨것이기에 신고가 들어가면 형사처벌까지 갈수도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저런 구역질나는 상황이 현실에서 일어났다는게 저로써도 믿고싶진 않네요.

    • @user-ct6ex6hk7z
      @user-ct6ex6hk7z 3 년 전 +287

      @@Ji-Hun_Kim 유통기한이 먹을수 있는 기간이 아니라 판매할 수 있는기간입니다 그래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공짜로 줬다면 상법에서 제제받을 일이 없습니다 제가보기에는 다른 일이 있었거나 주작같네요

  • @06kiefern43
    @06kiefern43 3 년 전 +705

    진짜 이런 영화, 이야기가 재미있는 거 같음 절대선, 절대악이 없고 현실적으로 개인들의 일들이 복합적인 문제가 되는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는 거 같아요

    • @user-fk9sb9ms3m
      @user-fk9sb9ms3m 3 년 전 +1

      ㄹㅇㄹㅇ

    • @user-ic6vt7zk6w
      @user-ic6vt7zk6w 3 년 전 +23

      ㅇㄱㄹㅇ 당장 댓글만 봐도 전쟁임ㅋㅋㅋ

    • @user-gw3wl6nn1k
      @user-gw3wl6nn1k 3 년 전

      제가 1화 봤는데 마지막에 그 트레일러에 나오는 승무원이 사실 윌포드라고 나오는데...이건 또 뭐여

    • @user-un8xk6mt2x
      @user-un8xk6mt2x 3 년 전

      @@user-gw3wl6nn1k 만화 원작 설국열차는 1대가 아님. 2대 혹은 3대. 영화 속 설국열차랑 다른 열차일 수도 있음.

    • @user-gw3wl6nn1k
      @user-gw3wl6nn1k 3 년 전

      @@user-un8xk6mt2x 그래도 왜 그 승무원은 정체를 숨기는건지, 왜 다름 남자가 윌포드 행세를 하는건지, 몇화다 진행되야 알수있을듯

  • @user-yf4bw1qg4n
    @user-yf4bw1qg4n 3 년 전 +31

    본인이 어디에 속해있냐에 따라서 선악이 결정되는것같은 생각이 문득 든다..

    • @user-cu7is7ig8o
      @user-cu7is7ig8o 3 년 전

      정답인거 같네요. 선악의 구분은 이해관계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해요

  • @YouToFu88
    @YouToFu88 3 년 전 +904

    정우성이 자기집에 예맨난민 들였는데 이제 안방을 내놓으라는 거지..

    • @ivory7193
      @ivory7193 3 년 전 +3

      ㅇㅏ 미치겠네 개웃기넼ㅋㅋㅋㅋㅋ

    • @user-tk8ff4iv9j
      @user-tk8ff4iv9j 3 년 전 +31

      정우성 주연의 한번 찍으면 좋겠다.

    • @user-xh7ez8ko8q
      @user-xh7ez8ko8q 3 년 전 +3

      그거랑 전혀 상관 없는 영화 내용인데
      뭔 대가리로 영화를 봤길래
      이런 글을 적지.... 쯧 짯

    • @user-xh7ez8ko8q
      @user-xh7ez8ko8q 3 년 전 +1

      난민 문제하고 설국열차 하고 아무 상관이 없어
      떵덩어리들아. 아이고 노답이네

    • @user-tk8ff4iv9j
      @user-tk8ff4iv9j 3 년 전 +61

      @@user-xh7ez8ko8q 왜상관이없어용!

  • @user-xf8ic4gy8s
    @user-xf8ic4gy8s 3 년 전 +1947

    수직으로 놔두면 기생충이고 수평으로 놔두면 설국열차라네요

    • @dongvinim1267
      @dongvinim1267 3 년 전 +185

      봉준호감독의 노림수.

    • @user-je9gk6so5w
      @user-je9gk6so5w 3 년 전 +23

      와 ㄷㄷ

    • @iwc8964
      @iwc8964 3 년 전 +6

      봉테일

    • @Dony0129
      @Dony0129 3 년 전 +2

      와 ㄷㄷㄷㄷㄷ

    • @Dony0129
      @Dony0129 3 년 전 +64

      @@user-qe8og8td9y 그니까 구조가 열차는 수직으로 쭉 늘어저있고 집의 구조는 1,2,3 층 이렇게 수평으로 돼어 있잖아요. 그리고 앞으로 높게 갈 수록 상위계층으로 표현을 하신거죠

  • @user-ut1ey8xc6w
    @user-ut1ey8xc6w 3 년 전 +4623

    돈 내고 정당히 탔는데 갑자기 어느날 무단 침입자들이 혁명이라면서 자기 죽임 엌ㅋㅋㅋㅋㅋ

    • @hug_me_plz
      @hug_me_plz 3 년 전 +77

      real kk

    • @user-gs7gx1lu1q
      @user-gs7gx1lu1q 3 년 전 +475

      사실 주인공은 머리칸 군인들 하고 싸웠지 공격의사 없는 머리칸 주민들은 안건들긴함

    • @sunnyday3656
      @sunnyday3656 3 년 전 +304

      열차 무임승차한 꼬리칸 vs 인생 무임승차한 머리칸 ㅋㅋㅋ 본질네

    • @sunnyday3656
      @sunnyday3656 3 년 전 +31

      갑을병 근데 영화판에서는 나중에 머리칸 애들 망치들고 죽이러 오지 않음?

    • @user-gs7gx1lu1q
      @user-gs7gx1lu1q 3 년 전 +8

      @@sunnyday3656 ㅇㅇ근데 그건 거의 남궁민수가 싸움

  • @mlkwy
    @mlkwy 3 년 전 +21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어느 한쪽이 선이고 다른 한쪽이 악이라는 단순한 이분법적인 관점에서 이해할만한게 아닌 거 같아요. 계급 투쟁의 모습 그 자체를 담아냈다고 봐야죠.

  • @dongpss28
    @dongpss28 3 년 전 +29

    주기적으로 인구수를 조절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계층간 갈등을 방관하고 이용한 윌포드를 주목해야함

  • @user-es1lg2yg6h
    @user-es1lg2yg6h 3 년 전 +1313

    꼬리칸의 관점 : 머리칸은 우리를 동물만한 존재로도 취급하지 않고 도구로 취급한다고 생각
    머리칸의 관점 : 꼬리칸에게 일도 주고 음식도 주고 심지어는 빙하기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주거지도 줌

    • @odinoaa9230
      @odinoaa9230 3 년 전 +88

      근데 그 음식이 바퀴벌레라는게 함정

    • @youtub848
      @youtub848 3 년 전 +18

      @F Lee ㅇㅈ

    • @user-vl8iq7sn4u
      @user-vl8iq7sn4u 3 년 전 +10

      그래도 바퀴벌래 먹는건 좀....

    • @user-be6ve8rq4o
      @user-be6ve8rq4o 3 년 전 +106

      굶어 죽든가 ㅋㅋ

    • @user-vl8iq7sn4u
      @user-vl8iq7sn4u 3 년 전 +24

      맛없고 징그러운 바퀴벌레블럭을 평생 먹는것보단 밖으로 뛰어내려서 얼어죽겠어.

  • @user-cs4sv4dg7x
    @user-cs4sv4dg7x 3 년 전 +1679

    공리주의 문제가 뭐냐면 조금씩 나눠주면 더 달라고 하고 나중에는 아예 다 가지려고 하는 인간의 본성을 생각못했다는것

    • @user-ju5dy7rp3h
      @user-ju5dy7rp3h 3 년 전 +176

      타노스가 극단적이긴하지만 그가 절반을 없애는 방식이 틀리진 않았음 결국 사람이 줄어야 남은 사람들이 넉넉하게 자원분배를 할수 있었으니까

    • @user-pd2ph2xe2z
      @user-pd2ph2xe2z 3 년 전 +50

      @@user-ju5dy7rp3h 하긴 자원을 두배 아니면 그 이상으로 불려도 그 불려진 양에 의해 적응된 생물들이 펑펑쓸텐데 또 그럼 부족해질 가능성도 있어서 생명을 절반으로 줄이는게 맞긴함

    • @PIGeon0515
      @PIGeon0515 3 년 전 +42

      예전에 영국에서 타노스와 같은 말을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분이 바로 멜서스죠. 무작정 인구를 늘이는 것은 국내 경재력을 올려주지많은 않는다였는데 이말이 틀린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자원의 부족을 이유로 인구를 줄인다는 내용은 구시대적 발상이 되었습니다. 인구수가 증가하는 폭이 감소하고(당장 우리나라만 봐도 출산률이 낮죠) 산업혁명과 암모니아를 사용한 질소비료를 통해 자원생산량이 급증했으니까요
      그런 이유로 멜서스 인구론은 퇴물이 된 지 오래입니다. 반을 없앨 필요가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저런 상황이라면 또 달라지는게 한정된 열차 안에서의 인구증가와 식량생산의 문제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계산되어야 할거에요. 그래서 원작 만화에서는 피임이 필수고 허락받은 사람들만 출산이 허가됬던걸로 기억해요

    • @user-yb7si1nw7k
      @user-yb7si1nw7k 3 년 전 +3

      정재민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그렇게 될걸 굳이 개입해서 반감을 사게 만들 필요는 없지 않나 ㅉㅍ 시간 지나면 굶어죽을 사람은 굶어죽을텐데

    • @asdwsx8558
      @asdwsx8558 3 년 전 +3

      공유지의 비극

  • @i-ne3446
    @i-ne3446 3 년 전 +9

    어떤법칙이 좋냐 나쁘냐보다는 그걸 행하는 주체가 인간이란것이 문제에요.
    처음엔 유지는 되겠지만 결국 만족하지 못하는 누군가가 나오고 세력이 모이면 인간은 싸워요.
    선악으로 나눌 문제가 아닙니다.
    한편으로 그걸로 인구문제가 조율되어왔고 긴장을 유지하면서 번성하고 발전한 면도 있구요.
    공리주의로 간다한들 더 욕심을 부리고 나아지기 위해 싸웠을겁니다. 싸우지 않아도 문제죠. 자원과 공간은 한정되어있는데 인간은 계속 욕심부릴테니까요.

  • @being1338
    @being1338 3 년 전 +230

    진짜 설국열차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함 영화를 보면서 느낀것은 절대선, 절대악은 없다, 언더도그마의 위험성, 약자를 선동하는 자들의 추악한 진실, 그리고 하층민은 완전한 평등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회시스템 속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며 상류층은 하층민들이 희망이 없다고 느끼는 순간 폭력을 행사해 모두가 공멸하므로 낮은자들을 도와주며 도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였다
    이 영화는 관객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해석자체가 완전히 갈리는듯 감독은 영화엔딩에서 길리엄의 추악한 진실을 까발려 꼬리칸, 머리칸 어디도 지지하지 않고 끝냈다 느낌

    • @peaceful_world5
      @peaceful_world5 년 전 +7

      의견에 공감합니다.
      다만 사회시스템 속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말씀은 노오오오력 타령과 닿아있군요.
      최선을 다 한들 한계는 이미 정해져 있고 달라질 거리가 없는데 적당히 살지 뭐하러 최선까지 다해야 합니까?
      님 의견을 그대로 풀이하자면
      벗어날 수 없는 로또인생
      내 이번생은(이전생도 다음생도 없겠지만 ^^) 이런거구나 체념하고 사는거... 아닌가요?

    • @user-me7qw1yd3c
      @user-me7qw1yd3c 5 개월 전 +1

      @@peaceful_world5저 말이 맞다고 생각함 결국 대부분의 망한 나라들이 선을 지키지 못했을 뿐

    • @halmaize-oz5to
      @halmaize-oz5to 4 개월 전 +3

      강자와 약자가 각자 가져야할 바람직한 사고방식에 대한 고찰이 담긴 영화같아요.

    • @---hb8dk
      @---hb8dk 4 개월 전 +1

      열차를 멈추고 밖으로 나간 엔딩을 못본거임? 머리칸 꼬리칸 둘중 하나가 옳고 선하다 라고 결론 내릴 문제가 아닌데 ㅋㅋㅋ 시스템의 문제라는거임 결국

  • @user-zj7sd1lj7b
    @user-zj7sd1lj7b 3 년 전 +2126

    이건 거의 나라로 비유하자면 불법이민자들이 지들 제대로 대우 안해준다고 ㅈㄹ하면서 폭동일으키는거랑 똑같네.

    • @Topaz753
      @Topaz753 3 년 전 +334

      그래서 설국열차가 빈부격차로 인한 자본주의와 평등주의의 대립이랑, 난민문제로 인해 서로간의 이익갈등이 벌어지는것을 잘 합쳐서 만든 명작이죠.

    • @user-ni9wb5nv3f
      @user-ni9wb5nv3f 3 년 전 +246

      문재인식 폭동 ㅇㅈ

    • @corewfb
      @corewfb 3 년 전 +95

      근데 간과한게 부자들이 환경오염을 일으켜서 지구를 망하게 하고 그리고 부자들만 지구를 망하게 하면서 번 돈으로 저렇게 기차를 짓고 피신해서 계급제를 만들어 놓긴 함

    • @user-hm3md4ze2q
      @user-hm3md4ze2q 3 년 전 +65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제 나름대로의 생각은 결국 인간은 자기위치에 따라 생각의 방향이 달라진다고 영회에서 말하고 있다고 봅니다

    • @user-mj5oq9eo2o
      @user-mj5oq9eo2o 3 년 전 +277

      @@corewfb 부자들이 환경오염이요? 평범한 국민들은 부자들이 자기동네에 대기업 공장세워주길 바라고 개발들어가길 바랍니다 과연 부자들의 환경오염이라할수있나요? 요즘 세상에 부자들이 단독적으로 그렇게 할수없어요

  • @keuripeo45
    @keuripeo45 3 년 전 +476

    자취방에서 살고있는데 처음 보는 거지가 나도 이걸 누릴 권리가있어!! 라면서 들어와서 날 내쫒는거임 ㅅㅂ 당연히 기분 ㅈ같지

    • @user-dw6sp1su5h
      @user-dw6sp1su5h 3 년 전 +30

      근데 인원수 맞출려고 죽이고 부품으로 쓰려고 애기 대려가는데 앞칸도 거지기 번 돈으로 핑뜯어서 잘먹고 잘사니깐 어느정도 이해함

    • @user-dy2me8kk5c
      @user-dy2me8kk5c 3 년 전 +114

      @@user-dw6sp1su5h 원래는 얼어죽었을 사람들인데 생존시켜준건데. 기차를 유지하기 위해 부품으로 쓰는건 모두의 생존을 위해 어쩔수 없지. 오히려 티켓값 주고 탄 사람을 기차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쓰는게 더 이상한 거 아닌가?

    • @wake7140
      @wake7140 3 년 전 +7

      지금 자취방 살고 있으면 최소 죽었거나 꼬리칸 탑승이겠군요. 스스로를 중간칸쯤은 된다고 생각하시나 보네요?

    • @zikpzi9759
      @zikpzi9759 3 년 전 +3

      @@user-dy2me8kk5c 그 모두가 천명중 10명이고 10명은 1000명이 나눠쓰고도 남을 자원을 독점하고있다면? 앞칸이든 뒷칸이든 협력없인 다 얼아죽습니다요 ㅎㅎ 공부 좀더하세요

    • @user-fw9fb8tf3y
      @user-fw9fb8tf3y 3 년 전 +11

      @@zikpzi9759 애초에 고객들을 위해 설계된 기차인데 꼬리칸에게 나눠줄 수 있을까요?? 나눠주는 순간 생태계가 파과될 것 같은데요?

  • @violettea6273
    @violettea6273 3 년 전 +12

    이 영화는 볼수록 생각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어릴때 보고 그냥 꼬리칸사람들 불쌍하다 싶었는데 나이들고 다시보니까 그냥 서로가 서로를 이용하는 것 뿐, 누구도 옳거나 착하지 않고 그냥 두쪽 다 살기위해 본인을 위해 행동하는 것 뿐이네요. 큰 투자금을 지불하고 탑승한 머리칸의 행복은 너무나 당연한 대가이고 그걸 누리기위해선 꼬리칸 부품들이 필요 그래서 직업제공 식량제공하며 살려두는거고, 돈 한푼 지불하지 않고 불법탑승해서 목숨을 건진 꼬리칸은 더 좋은 삶의 질을 누리기위해 머리칸의 것을 빼앗으려는거고..

  • @hyeoniyi551
    @hyeoniyi551 3 년 전 +167

    꼬리칸의 승객들이 꼬리칸에 무분별하게 탑승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분명한 건 머리칸 사람들 사이에서 또다시 머리와 꼬리가 분리될 것이 분명함.
    꼬리칸이 있기 때문에 머리칸이라는 공동체로 서로 묶일 수 있었던 것.
    인간 사회는 잉여 생산물이 발생하여 계급이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단 한 번도 변함 없이 그렇게 진행되어 옴.
    즉, 영화에서는 꼬리칸 V.S. 머리칸이었지만, 사실 저 대결구도는 어떤 조직에서든지 나타나게 되어 있음.
    더불어 내/외집단으로 가르기를 좋아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결국엔 각자의 내집단에 이익이 되는 것을 하기 위해 움직임.
    이미 오랜 시간의 흐름 속에 인간의 뼛속까지 박혀버린 사상들이라 벗어날 수 없는 사회 구조를 복합적으로 말한 영화라고 생각하고, 고로 인간 자체가 못돼먹었음...

    • @user-vz2ym9wg3f
      @user-vz2ym9wg3f 3 년 전 +21

      불체자니 부자니 노숙자니 하면서 되도않는 댓글들보다 이글이 훨신 더 진리에 가까움.
      불법체류자 오면 분노하고 쫒아 내라고 하는 사람들은 중하층 뿐임 상층은 어떻게든 이용해먹으려 하지(상황이든 노동력으로든)

    • @fohenz11
      @fohenz11 3 년 전

      근데 중국 북한은 왜 욕하는거냐?

    • @hyeoniyi551
      @hyeoniyi551 3 년 전 +10

      @@fohenz11 ? 이 글 어디에도 중국이나 북한 욕한 적 없는데요?

    • @fohenz11
      @fohenz11 3 년 전

      @@hyeoniyi551 중국이나 북한이 문제 없다고?????????? 큰일 날 사람이네?

    • @hyeoniyi551
      @hyeoniyi551 3 년 전 +10

      @@fohenz11 ㅋㅋ어이가 없네요. 푹 쉬세요.

  • @sldlSr
    @sldlSr 3 년 전 +785

    솔직히 이영화 지금봤는데 개인적으로 느낀점인데 인간의 끝없는 욕심과 이기적인 마음 간사함을 잘표현한거 같다 마지막에 소름 돋음

    • @llIIllIlIIIIIIlllIlIl
      @llIIllIlIIIIIIlllIlIl 3 년 전 +26

      근데 꼬리칸 사람들을 무작정 욕하는 건 좀 아닌 것 같음 티켓 산 사람 입장에서야 돈 내고 탔으니까 자기는 누릴 권리를 누려야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티켓도 못 구하고 지금 당장 얼어죽을 위기에 처했는데 돈 못 냈으니 죽으세요 라는 말이 과연 통항까 싶음

    • @zenga2950
      @zenga2950 3 년 전 +58

      @@llIIllIlIIIIIIlllIlIl 사실 틀린말은 아님 죽기전 상황에 내몰리면 뭐든 못하겠음?? 다만 그렇게 기차 꼬리칸에 탑승해서 본래 승객이었던 머리칸 사람들이랑 동등한 대우를 받으려는건 잘못된게 아닌가? 싶음

    • @llIIllIlIIIIIIlllIlIl
      @llIIllIlIIIIIIlllIlIl 3 년 전 +6

      @@zenga2950 뭐 처음 탄 사람은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는게 영 이상하긴 하지.

    • @user-tz5jt1yi9m
      @user-tz5jt1yi9m 3 년 전 +18

      @@uraura77777 충분히 저정도 해준거면 인격적으로 대우해준 거 아닌가? ...

    • @user-oi8pg2zi7q
      @user-oi8pg2zi7q 3 년 전 +12

      @@uraura77777 꼬리칸 사람이 머리깐 사람보다압도적으로 인구수가많은데ㅈ그걸 더좋은 대우해줄수가없음 식량부족임 머리칸을 더못누리고

  • @hyeonlee6798
    @hyeonlee6798 3 년 전 +2163

    간단히 말하면, 거금주고 집을 지었는데 어디선가 노숙자가 우리집 배란다 차지하고
    만들다 남은 음식이랑 물 주니까 더달라고 집주인 패는거랑 똑같네ㅋㅋ

    • @rook8196
      @rook8196 3 년 전 +66

      근데 그 거금은 환경파괴해 가면서 벌어들인 돈이고 그 환경파괴의 피해자들이 노숙자가 되서 무단거주 중

    • @vv3158
      @vv3158 3 년 전 +518

      @@rook8196 환경파괴하면서 벌었다는 돈이라는건 어디서 나온 말인가요 ?

    • @keptorya
      @keptorya 3 년 전 +662

      @@vv3158 뭐긴요 부자들에대한 피해의식이죠

    • @user-vd5qk1oy9d
      @user-vd5qk1oy9d 3 년 전 +267

      @@kyb5426애초에 꼭 부려먹을 필요고 없었고 배란다에서도 못살게 만들 수 있었음 ㅋㅋㅋ 거기라도 살게 해준게 머리칸인데?

    • @user-hu7xs9mp5g
      @user-hu7xs9mp5g 3 년 전 +33

      나라망해가길래 철도도 세워주고 전기도 들여주고 기반사업좀 챙겨주고 대가로 자원이랑 인간좀 가져간게 잘못이냐는식?
      벌레양갱먹기 싫으면 쎄져야한다

  • @sunshineong8340
    @sunshineong8340 3 년 전 +312

    꼬리칸 사람들은 약간의 나눔을 원하는게 아니야 부자들을 무너뜨려야만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 @user-jp6mg6wz1n
      @user-jp6mg6wz1n 3 년 전 +5

      맞는말씀

    • @SoftAirjin
      @SoftAirjin 3 년 전 +7

      프롤레타리아 혁명 느낌임

    • @user-fn1ek3kc2q
      @user-fn1ek3kc2q 3 년 전 +50

      ‘나도 가난하니까 너도 가난해야해!’ 부자인 사람들이 그자리에 가기까지 얼만큼 노력한건 생각안함... 개인의 노력은 생각안하고 사회탓을 하는 전형적인 사회주의, 공산주의 생각... 우리나라도 많이 볼수 있죠... ^^...

    • @user-fv2ye2mh1d
      @user-fv2ye2mh1d 3 년 전 +17

      딱 지금 대깨문들이네

    • @astma5653
      @astma5653 3 년 전 +5

      @@user-fn1ek3kc2q 근데 그 돈들이 부자들 지힘으로 100%얻어낸게 아니잖습니까

  • @user-ds4dr5zu2s
    @user-ds4dr5zu2s 3 년 전 +168

    중학생때 이 영화를 봤을때는 머리칸은 나쁘고 꼬리칸은 착하다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대학교에서 조별과제를 하고 다시보니 머리칸이 부처였단걸 깨달았다

    • @user-wk3el7gh3d
      @user-wk3el7gh3d 3 년 전

      속이좁나보네

    • @user-nm9kp9bp6x
      @user-nm9kp9bp6x 3 년 전 +17

      머리칸이 부처도 아니긴하지 결국엔 이용해먹으려고 태우거고 둘다 똑같지 꼬리칸도 가지고싶어서 반란 머리칸은 누리고싶어서 억압

    • @user-sb4gd3mc7o
      @user-sb4gd3mc7o 3 년 전 +2

      그건 아닌듯...

    • @icyvo3593
      @icyvo3593 3 년 전 +15

      진보를 주장하고 약자에게 나눠주자는건 가난한 자와 부자가 선하고 나쁘다고 미리 상정해놓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가 아랫 사람을 착취하는게 잘못되있으니 바꾸자는 건데 어느순간부터 가난한 사람=무임승차자 이런 식으로 해놨넼ㅋㅋ

    • @mikaelj46762
      @mikaelj46762 3 년 전 +6

      @@icyvo3593 지능이 낮아서 그런거임 괜히 학력수준 낮은것들이 보수가 되는게 아님 ㅋㅋㅋㅋㅋ 사회의 아이러니지

  • @user-wk4rl9vg9d
    @user-wk4rl9vg9d 3 년 전 +1043

    근데 윌포드는 저걸 계산한거 같음.
    계층이 있다면 어느정도 혁명이나 전쟁이 일어나야 인구수 조절이됨.
    만약 반란같은 것들이 없이 계속 된다면 머리칸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 자원이 모자라짐.
    그래서 꼬리칸을 이용해서 꼬리칸 머리칸 전부다 필요한 만큼 죽이는거지

    • @user-yp8kh6vp5k
      @user-yp8kh6vp5k 3 년 전 +12

      근데 드라마에서는 애를 못낳게 해놨던데요?

    • @pot9168
      @pot9168 3 년 전 +96

      @@user-yp8kh6vp5k 그건 드라마고

    • @user-ss4vd9fh8u
      @user-ss4vd9fh8u 3 년 전 +7

      @@user-yp8kh6vp5k ? 그럼 80년 정도 지나면 머리칸 전멸되는거임?

    • @cloudtemplarleestar
      @cloudtemplarleestar 3 년 전 +166

      실제로 반란 일으킨 배후에 윌포드 있었음 ㅋㅋㅋ 영화에서도 크리스에반스가 일으킨 반란 배후에 윌포드있었고

    • @bjh6404
      @bjh6404 3 년 전 +13

      @@user-yp8kh6vp5k 그것 또한 인구통제의 목적 아닐까요.

  • @user-fc2fy5ko6v
    @user-fc2fy5ko6v 3 년 전 +628

    이 리뷰를 보면서 느낀게, 영화 내내 나쁜건 꼬리칸 사람 머리칸 사람이 아니라 유지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머리칸 사람들과 꼬리칸 사람들이 대립해야 하고 작동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인간을 부품으로서 갈아넣을 필요가 있는 열차 내부의 시스템이며 이를 극복하려면 열차 바깥(시스템의 바깥)으로 나가야 된다고 열심히 사람들에게 호소하는데, 결국 이목이 끌리고 주제가 되는건 달이 아니라 손가락 끝이네요.

    • @peaceful_world5
      @peaceful_world5 년 전 +14

      👍🏻

    • @user-fc2fy5ko6v
      @user-fc2fy5ko6v 5 개월 전 +80

      @@bk-ey8cf 제 말을 이해를 하지 못하셨군요. 이건 '잘 작동하기 위해서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이 증오심을 가지고 대립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인간을 갈아넣는 것이 필수불가결한 사회가 존재한다면 그 사회는 존재할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내용이라고요.

    • @Shuka_Liquidation_Honey
      @Shuka_Liquidation_Honey 5 개월 전 +19

      공감됩니다.
      다들 중간에 졸아서 엔딩을 안 본건가?

    • @user-yy5wb6jv5d
      @user-yy5wb6jv5d 5 개월 전 +3

      상온 초전도체가 어쩌면 이 시스템을 사라지게 할 계기가 아닐까 싶음.
      그때가서 새로운 시스템이 가동되더라도 지금보다는 나을것.

    • @user-hhf6t82be5j3
      @user-hhf6t82be5j3 5 개월 전 +17

      ​@@user-yy5wb6jv5d 그놈의 초전도체 ㅅㅂ

  • @user-gr4ui4gc9y
    @user-gr4ui4gc9y 5 개월 전 +1

    봉준호 감독님 작품은 진짜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거 같아 너무좋음

  • @user-qd7wc4rq6f
    @user-qd7wc4rq6f 3 년 전 +27

    처음 이영화를 봤을땐 머리칸사람들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했고 몇번 더보니 꼬리칸 사람들이 극악무도한 사람들인것 같고..지금도 참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대작~~

  • @user-dq3cl3fh1c
    @user-dq3cl3fh1c 3 년 전 +452

    내가 꼬리칸이였어도 혁명일으켰고 내가 머리칸이였어도 나만 누릴거같음

    • @jejeje11
      @jejeje11 3 년 전 +8

      ㅇㅈ ㅋㅋㅋㅋㅋㅋㄱ

    • @user-lp6fg3ct4c
      @user-lp6fg3ct4c 3 년 전 +26

      아무리 발버둥쳐도 결국은 우리모두 인간이란건가 ㅠ

    • @bkc957
      @bkc957 3 년 전 +28

      이게 정답..문제는 머리칸 빙의한 꼬리칸

    • @jlee5401
      @jlee5401 3 년 전 +9

      ㅋㅋㅋ애초에 무임승차 했을 때 몰살시켰으면 이런 일 안생김

    • @user-fk5xj5qq2y
      @user-fk5xj5qq2y 3 년 전 +13

      @@jlee5401 근데 머리칸이 풍요롭고 부유하게 누리려면 노동력이 필요함

  • @user-kRyan
    @user-kRyan 3 년 전 +77

    근데 이 영화 보면서도 그렇고 드라마도 그런데. 애초에 꼬리칸 사람들은 무임승차 한건데 뭔가를 바라는게 틀린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들어요. 꼬리칸이 원래 사람을 태울 용도가 아니였고 식량도 정해진대로 있는거고...양쪽다 그러는 이유가 있다지만 정당하게 탄 사람들한테는 당연히 짜증나는 존재일듯...둘다 누가 악도 선도 아님

    • @sipal777
      @sipal777 3 년 전 +11

      근데 이 영상댓에서 꼬리칸욕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저런상황의 꼬리칸사람들이면 똑같이할듯

    • @user-ik7rx5eg7r
      @user-ik7rx5eg7r 3 년 전 +21

      @@sipal777 ㅇㄱㅇㅈ 무슨 자기는 다르듯이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다수의 인간은 꼬리칸같은 상황에 놓여있을 때 꼬리칸의 선택을 하지

    • @sdgasdg2885
      @sdgasdg2885 3 년 전 +5

      @@sipal777 당연히 저 상황이 닥치면 막상 꼬리칸 욕하던 사람들도 똑같이 이기적으로 변하겠지만 그게 꼬리칸이 정당하다는 이유는 안되죠

    • @balsagochu7662
      @balsagochu7662 3 년 전 +12

      그런데 애초에 그럼 총으로 다소탕 할수있었는데
      왜 안했을까? 뭔가 이득이 되었단 소리임 꼬리칸의
      존재는 머리칸에게 필요했음 근데 머리칸이 그걸안하고 꼬리칸사람들의 아이를 가져가서
      부품으로 씀 그지랄만 안하면 충분히 반란도 없었음

    • @saint8226
      @saint8226 2 년 전

      @@balsagochu7662 애초에 안태워줬으면 애들도 자신도 얼어죽음이미 ㅋㅋ

  • @i3ackground
    @i3ackground 3 년 전 +52

    이 영상을 보고 시간이 정말 무섭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낌
    이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는 머리칸이 이기적인 집단으로 사람들은 인식해 왔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인식은 완전히 뒤집어짐, 오히려 꼬리칸 사람들이 더 이기적이라고 판단을 하게됨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영화 '신과 함께'라고 생각함
    처음 영화가 나왔을 때는 모두가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지만, 몇년이 지나 신과함께의 이미지를 보면 전부 지옥의 비판을 집어내고 있음
    이렇듯 시간이란 것이 참 무섭다고 생각함
    어제까지의 진실이 오늘이 되어서 거짓이 된 것이라는게 참... 개인적으로 무섭다고 생각함

    • @HAND_AXE
      @HAND_AXE 5 개월 전 +7

      왜냐면 긍정과 부정 장점과 단점, 도덕이라는건 관점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죠. 실재하는건 물질과 물질의 구조와 특징, 그리고 물질들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의 양상뿐이죠.

    • @user-ip8vi5cr8x
      @user-ip8vi5cr8x 4 개월 전

      신과 함께 지옥들이라는게
      한국식 전통불교에서 따온거라
      이미 수백년전에 뒤집어지고
      박살난거라 당연히 까일 사유임

    • @user-xk6qx2nq1p
      @user-xk6qx2nq1p 4 개월 전 +2

      😢정치를 몰랐을땐 세월호 민주당이 선인줄알았죠
      😢진짜 꼬리칸 그자체임.

  • @hedied.
    @hedied. 4 개월 전 +2

    뭐가 맞다 뭐가 맞다 보다는 현상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처하는게 더 좋습니다 이런 경우엔
    영화 상황이지만 꼬리칸은 결국 혁명을 하게되었고 대처가 틀렸다고 봐도 되겠지요 다스리는 사람은 선을 넘어 폭발하지 않게 조절을 못한거구요
    결과론적으로 생각되어질 수도 있죠 머리 칸에서 주기 싫다라는 것을 무시하고 꼬리 칸에 줬을 때 여론이 안 좋아지고 지도자는 끌어내려질 수도 있습니다(설국열차를 안 봐서 지도자가 있는 상황인지는 모릅니다)
    그것 또한 그에 맞게 대처해야 하며 둘의 밸런스를 잘 조절하려는 최선의 조치를 했음에도 안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자연재해로 치부하면 끝입니다 인력으로는 막을 수 없는 필연적 사건들도 많거든요잉

  • @KwangZeroCustom
    @KwangZeroCustom 3 년 전 +505

    고길동이 불쌍하게 느껴진다면 어른이 되었다는 증거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 @user-ti2dr9iy2t
      @user-ti2dr9iy2t 3 년 전 +37

      나는 이말들을때마다
      '그럼 난 6살때부터 이미 어른이었나?' 이생각함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jp5ou1uy9t
      @user-jp5ou1uy9t 3 년 전 +14

      그건 님이 냉철한 성격을 가지고 있나봄 보통 어릴땐 잘모름

    • @user-qix72j
      @user-qix72j 3 년 전

      @@user-jp5ou1uy9t ㄹㅈ

    • @user-wm1uh1gc5n
      @user-wm1uh1gc5n 3 년 전 +43

      아니다 둘리 알면 어른이다

    • @user-fw4bb3pn3r
      @user-fw4bb3pn3r 3 년 전 +17

      어쩌면 다시 둘리를 따뜻하게 볼 수 있을 때 진짜 어른다운 어른이 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stone2754
    @stone2754 3 년 전 +258

    *타노스 : 걍 절반 줄이자*

    • @gambit_7285
      @gambit_7285 3 년 전 +3

      !!
      올라가

    • @user-mh7wd7lg5c
      @user-mh7wd7lg5c 3 년 전 +2

      타노스 그 병신은 없앨 생각만 하지 재활용은 생각도 안 하지 않나

    • @user-mr1kz2fu1t
      @user-mr1kz2fu1t 3 년 전 +31

      @@user-mh7wd7lg5c 재활용이 불가능한걸 봤으니까 절반 강제 로그아웃 시킨거 아닐까

    • @user-eb5pl2id9b
      @user-eb5pl2id9b 3 년 전

      ㅇㅈㅇ

    • @mcdonnelldouglas4261
      @mcdonnelldouglas4261 3 년 전 +5

      특히 중국 인구만 없어져도 지구가 깨끗해짐

  • @user-vw5hh3mn5t
    @user-vw5hh3mn5t 3 년 전 +6

    지금 이 댓글 창에서도 각자 머리칸 사람들의 관점과 꼬리칸 사람들의 관점으로 나뉘어 상반된 주장을 하는 걸 보면 어쩌면 관객들이 두 관점으로 나뉘어 어느 한 관점에 공감하고 다른 관점에 불평하는 것 까지가 이 영화의 의도인 것 같기도해서 소름돋네요

  • @user-bg8kb6fr6n
    @user-bg8kb6fr6n 5 개월 전 +3

    과학유튜버가 왜 갑자기 영화를 리뷰하지 하고 봤더니 3년전에 본거였군요 ㅋㅋ 가끔은 옛날(예전x)처럼 영화리뷰도 가끔 해줬음 하는...

  • @user-yu6pv1em7l
    @user-yu6pv1em7l 3 년 전 +270

    머리칸 사람들의 것을 조금 나누어서 모두 행복하게 하자....라.....
    머리칸 사람들이 누리는걸 모두 나눠도 기차안의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없다는걸
    공산주의라는 실험으로 우리는 이미 수십년간 지켜봐 왔습니다.

    • @user-bq7fw1zc3v
      @user-bq7fw1zc3v 3 년 전 +54

      사회주의라는 개념은 완벽히 실행 된적이 없음 소련도 레닌은 이상적인 사회주의를 실행하려고 했지만 지속적인 내전 반란으로 국가가 피폐해졌고 내전과 반란을 다잡은 직후에 죽었음 이후 레닌뒤 집권한 스탈린은 사회주의를 독재랑 섞어서 공산주의라는 체제를 만듦.
      애초에 공평하게 분배해줘야 하는 서기장이 독재를 하고있는데 서기장 아래 윗대가리 들은 부패가 하나도 없겠음?
      결국 사회주의라는 체계는 제대로 일어난적이 없음 하지만 공산주의를 통해 사회주의는 언젠간 부패하고 무너지게 될 체계였다는걸 슬쩍 봤다는건 맞는거 같음

    • @rate_it7564
      @rate_it7564 3 년 전 +65

      흐동국 사회주의 체제가 제대로 일어난 적이 없는게 아니고, 제대로 일어날 수 없는 체제인것이죠. 인간이라는 욕망의 동물에게 사회주의 체제는 이상일 뿐 제대로 실현될 수 없습니다.

    • @user-yu6pv1em7l
      @user-yu6pv1em7l 3 년 전 +31

      @@user-bq7fw1zc3v
      그게 안된 이유는 생각하지 않으시는군요.
      인간을 인간으로 생각하면 사회주의라는거 자체가 불가능한겁니다.
      중국이나 북한도 마찬가지구요.
      흐동국님 말씀도 맞는게 제대로된 공산주의 혹은 사회주의는 실현된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회주의는 애초에 인간 사회에 실현되기 불가능한 제도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소수의 권력자를 위한 다수국민의 고통으로 귀결되고 만겁니다.
      그게 사회주의 실험의 실패구요.

    • @user-he8wn3vw6z
      @user-he8wn3vw6z 3 년 전

      인간이 진화하지않는한 제대로 시행되긴 어려워 보이긴 하죠..

    • @user-bq7fw1zc3v
      @user-bq7fw1zc3v 3 년 전 +20

      @@user-yu6pv1em7l 음.....저는 사회주의가 실패하고 무너질 체계라고 적어놓았는데 그래도 사회주의가 완전히 실패한것은 아닙니다
      사회주의로 인해서 공리주의가 한번 뜨고 결국 수정 자본주의가 만들어 지면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의료 보험 노후 보장 등등 여러 사회적 제도가 만들어 졌죠
      사회주의는 사회주의 라는 단 하나의 체제로 보면 완벽한 실패지만 사회주의라는 개념으로 보면 어느정도 성공이라고 볼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수정 자본주의가 없었다면 노동자의 반감 및 반란 계급 사회가 더욱더 심해졌을수도 있었다고 생각하고요

  • @user-jk4dt7hw1l
    @user-jk4dt7hw1l 3 년 전 +65

    와 진짜 어렵네요. 영화만 봤을 때는 이렇게 깊이 생각을 못했는데..어릴때 저는 다같이 잘사는게 최고의 선택이라 생각했는데 커갈수록 점점 무엇이 옳은지 모르겠네요.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이 오기전에 다같이 잘 살진 못하더라도 도우며 사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겠네요

    • @peaceful_world5
      @peaceful_world5 년 전

      리뷰엉이님 봐요!
      사람들을 인류애의 길로 인도는 못 할 망정.....

    • @GG0x62
      @GG0x62 5 개월 전 +4

      못사는 인간들이 대부분이기에 현대사회가 유지되죠. 돈이란걸로 행동을 강제해야됨. 최소한의 생계는 유지하게 도와줘아겠지만 가난을 벗어날 정도로 도와주면 딴 마음 품을듯 합니다.

    • @user-bx4jx7st2u
      @user-bx4jx7st2u 5 개월 전

      다같이 잘사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공산주의의 이념이 다같이 잘사는 것인데, 자원은 한정되어있고 모두가 같은양의 자원을 받을수 없기때문이죠.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서 모두가 같은 역량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로 하는 자원의 양도 각자 다릅니다. 누군가는 덜 소비해야하고 누군가는 많이 소비해야 합니다. 모두가 많은 자원을 가지면 좋겠지만 자원은 무한하지않기때문에 모두에게 풍족한 자원을 제공할수가 없습니다. 만약 모두가 같은양의 자원을 제공받는다면 그 누구도 더 많은양의 자원을 가지기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자원을 다 소비하면 멸망하게되겠죠. 그래서 이상적인 공산주의는 존재할수없습니다

  • @bamboo9197
    @bamboo9197 3 년 전

    2:30 모던워페어 브금 나오니까 갑자기 콜옵 영화같네 ㅋㅋㅋ
    리뷰 잘 봤습니다.

  • @Markhunt-wm5ep
    @Markhunt-wm5ep 5 개월 전

    아주 좋은리뷰임

  • @3DAritst
    @3DAritst 3 년 전 +47

    모범적으로 꼬리칸 생활을 하며 열차의 운행에 도움이 되는 사람에게는 머리칸으로 올라갈수 있는 기회를, 머리칸에서 공동체 생활에 위배되며 남에게 해를 가하고 열차 운행에 저해가 되는 사람은 꼬리칸행을 하면 서로 좋을듯

  • @xlr8229
    @xlr8229 3 년 전 +121

    머리칸의 자원은 여유롭고 무한히 순환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꼬리칸에게 조금의 자원을 나누어 준다면?
    당장 몇시간은 행복하겠지만 곧 꼬리칸의 사람들은 이런것들이 있음에도 이제껏 나누지 않았음에 분노하게 될것이고, 그 다음으론 나눔받은 적은량의 자원들을 서로 차지하기위한 다툼이 벌어질 것 입니다.
    단백질바 같이 주기적으로 나누어 주면 되지 않겠는가?
    머리칸의 자원은 항상 같은양이 쓰이고 같은양은 순환에 일조하며 여지껏 유지되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 순환속에 '꼬리칸 할당' 이라는 요소가 끼어든 순간 치밀하게 설계된 싸이클은 점점 무너져 내릴 것이고 결국 그 누구도 자원을 가질 수 없게될 것입니다.
    그리고 언젠간 무한할줄만 알았던 열차의 기관이 멈추겠죠.
    인륜과 자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단순한 감정만이 판단의 기준이 되어버렸을때 모두의 세상을 지탱하던 시스템이 파괴되어 버리는 상황이 벌어질 것 이지만,
    항상 세상은 이런식으로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영화의 결말에 열차는 운행을 멈추었지만
    이는 남은이들이 이끌어나갈 더 나은 미래로의 출발을 의미합니다.

  • @hun4890
    @hun4890 3 년 전 +365

    식인하면서 서로 죽이던놈들에서 바퀴벌래먹는 걸로 바꿔놨는데 사실 착한거아님?

    • @user-fs1hp6vs6n
      @user-fs1hp6vs6n 3 년 전 +83

      인간들의 욕심은 끝이없지 식인하던 거에서 바퀴벌레 먹게 바꿔주니깐 이젠 빵이랑 고기 먹고싶은거임

    • @user-xb8gm4tq9j
      @user-xb8gm4tq9j 3 년 전 +2

      양심 없다

    • @aoda4599
      @aoda4599 3 년 전 +3

      차라리 그렇게 끝났으면 나쁘지 않았겠는데 꼬리칸 사람들 팔 자르고 어린 아이들 데려가서 노동시키잖어

    • @minkeyes2673
      @minkeyes2673 3 년 전 +3

      팔은 잘보면 밖 날씨때문에 얼어서 잘라낸거임, 보면 썩둑! 끄아악! 이 아니라 쾅! 와장창!! 임

    • @user-lj5zg4ci1c
      @user-lj5zg4ci1c 3 년 전 +7

      @@minkeyes2673 근데 그걸 강제로 얼려버렸자너;;

  • @user-ggagga0
    @user-ggagga0 2 년 전

    나도 어릴때야 그거 좀 나눈다고 뭐ㅠㅠ 하면서 주인공 입장에서 봤는데 크면서 생각이 참 많아짐... 정당한 지불을 하고 그 댓가로 권리를 받은 머리칸과 다급하게 무임승차한 꼬리칸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꼬리칸을 무시한 머리칸 자신들의 존엄성을 위해 머리칸을 공격한 꼬리칸 정말 생각이 많아져요 인터스텔라부터 과학 영상 보러왔다가 설국열차 영상 정주행도 하고갑니다ㅋㅋㅋㅋ

  • @user-ts8jd8yd4m
    @user-ts8jd8yd4m 3 년 전 +496

    설국열차 드라마는 아직 안봤고, 영화는 본 지 오래되긴 했지만...
    내가 영화 설국열차를 보면서 꼬리칸 사람들에게 감정이입 할 수 있었던 이유는,
    1. 영화에선 이 영상과 같은 꼬리칸 사람들의 무임승차 부분이 거의 나와있지 않기도 하고
    2. 틸다스윈튼으로 대표되는 윗대가리들이 꼬리칸 사람들을 너무 비인격적으로 대우했기 때문이었음.
    무임승차자 들에게 최소한의 생존권을 보장해줬으니, 더 바라면 안되는 거 아닌가? 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아들을 납치+세뇌해서 열차의 부품으로 쓰거나, 명령 그거 조금 어겼다고 팔을 얼려서 동강내버리거나, 죽이거나, 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는 것 같음.
    꼬리칸(열차에 무임승차 해놓고 생존권보다 더 큰 것을 바라는 파렴치들 or 가진자들에게 핍박받는 못가진자들)
    현실반영 너무 정확해서 소름...

    • @xotkekwofkxn
      @xotkekwofkxn 3 년 전 +77

      영화에서보면 꼬리칸 이용해먹고 애들 대려가고 하는건 나쁜게 맞습니다만
      양갱이든 물이든 꼬리칸 공간이든 꼬리칸사람들은 무엇하나 대가를 내고 얻어간게 아닌입장에서 직원칸 머리칸 사람들이 오냐오냐하면서 대우해줄 필요는 전혀없다는점 을 보면 꼬리칸이 통제안되는 쓰레기 단체로 보이는게 이영화의 매력 포인트 아닐까 생각되네요.

    • @lilililillilli
      @lilililillilli 3 년 전 +42

      범죄자는 범죄자로 대해야지 사람으로 대해주다간 다 망한 다는 교훈을 주는 영화

    • @user-lu8vh5rx3s
      @user-lu8vh5rx3s 3 년 전 +51

      싫으면 내리면되지 ㅋㅋㅋ 시발 베풀어주면 권리인줄아는 페미년들 같네

    • @user-vkfvjfdl
      @user-vkfvjfdl 3 년 전 +19

      그러면 내려야지 기차를 만드는데 도움을준것도아니고 돈을 대준것도아니고 정당한표를산것도아닌데? 의무는하기싫고 권리는누리고싶다?물론 인간이하의짓도 있었음 그건분명잘못된것 하지만 그냥 타놓고 앞칸가서 일하는건 왜안하려고하는거지?그거라도 해야하지않냐?

    • @user-rd9up4ok2s
      @user-rd9up4ok2s 3 년 전 +31

      @@user-vkfvjfdl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거다
      애초에 영화보면 앞으로 나가는것조차 자유롭지 못하는데 뭔 일타령이냐
      영화보면 애 밖으로 나간다고 축하해준다. 누구보다 앞으로 나가서 일하는걸 원하는 애들한테 일 안한다고 욕한다는건 니가 영화 안봤다는 증거겠지

  • @user-yg9kg5ng7f
    @user-yg9kg5ng7f 3 년 전 +254

    머리칸에서 꼬리칸으로 물과 음식을 나눠주게 되면 인구수는 증가하는 반면 한정된 토지로 인해 식량은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합니다.

    • @user-zo5yb9bv5s
      @user-zo5yb9bv5s 3 년 전 +8

      빌게이츠가왜 빈곤퇴치하는데돈을쓸가요? 그냥굶어죽게놔두면자연스럽게 인구조절될텐데 ㅋㅋ
      우리나라같은 소위 발전된국가들은 왜 출산율이낮을가요

    • @user-jj2yr9sd6t
      @user-jj2yr9sd6t 3 년 전 +12

      윌포드랑 길리버였나 그 둘이 일부러 인구수 조절할라고 혁명 짜고친거라며

    • @user-lw5um8ng7m
      @user-lw5um8ng7m 3 년 전 +2

      @@user-jj2yr9sd6t 길리엄!

    • @user-hn2lz6yr2k
      @user-hn2lz6yr2k 3 년 전 +10

      @@user-zo5yb9bv5s 제발 1번이라도 그 굶어죽을 상황에 당신이 있다고 생각 좀 해보시고 말을 하세요 님이 지금 잘 산다고 그딴 말 함부로 하는 거 아닙니다

    • @jkj-ok6rr
      @jkj-ok6rr 3 년 전 +1

      @@user-zo5yb9bv5s 저 영상을 보고도 그딴소리가 나오는건가? 신기하네ㅋㅋ

  • @Cowboybibopp
    @Cowboybibopp 3 년 전

    콜옵 브금 맘에 드네요ㅎㅎ

  • @gippeumjeon2003
    @gippeumjeon2003 3 년 전 +1

    영화볼때 이런거 생각안했는데..
    이제 부엉이가 철학도 알려주네
    박학다부엉!!

  • @user-tt1pv9sj4h
    @user-tt1pv9sj4h 3 년 전 +46

    봉준호감독이 좋아하는주제인것겉아요 기생충도 의외로 이선균부부를 악인처럼 많이 생각하더라구요 막상 진짜 악인은 선을 지멋대로 넘는 송강호부부라고 생각되는데 말이죠 설국열차랑 기생충이랑 비슷한 주제의 영화라고 생각되요

    • @user-bl1eq5qc6x
      @user-bl1eq5qc6x 4 개월 전 +4

      엥 누가 기생충에서 이선균 부부를 악인이라고 생각하냐

  • @user-he8wn3vw6z
    @user-he8wn3vw6z 3 년 전 +83

    이렇게 격렬하게 토론하는것도 영화가 의도한바가 아닐까 싶을정도군요.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를 상기시킨다 라는것도 영화같은 문화의 순기능이겠죠.
    개인적으로 영화자체를 봤을때는 그렇게 재밌다 보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해석하는걸 볼때마다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만든분도 해석해서 쉽게 전달해주시는분들도..

  • @user-zp6sh2pv7l
    @user-zp6sh2pv7l 3 년 전 +12

    꼬리칸 사람들로서는 머리칸 사람들이 지불한 비용 마저 온전히 그들만의 정당한 수익을 통해 충당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더라구요. 저 당시의 시대상을 알수는 없으나 지금처럼 빈부격차가 날로 심해지고 설국열차의 탑승권은 세계 부의 극소수 인원만이 탑승할 수 있게 제공되었다고 한다면... 꼬리칸 사람들로서는 설국열차 자체가, 그리고 빙하기에서의 생존에 별다른 선택지가 없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 법에서도 평소에는 범죄일지라도 자신의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의 행위는 자구행위로서 정상참작되기도 합니다. 머리칸 사람들이 적법하게 들어왔다 하더라도 꼬리칸의 기아상태를 방치해선 안됐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머리칸의 이기심보다 차장의 생태계 유지방책으로서 그들을 방치했다는 서사를 한 감독의 천재성이 더 대단하게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 @matcapp1684
    @matcapp1684 5 개월 전 +1

    경험상 호의를 베풀면 점점 더 많은걸 원함. 마치 쓰는게 점점 당연하다는 듯. 사람들이 간사한게 결국 착하고 잘대해주는 사람한테 가서 아쉬운소리 함. 지켜보면 학교에선 학생이 다그러지 않지만 무서운 선생님보단 착한선생님 시간에 학생들이 떠들고, 직장에서도 착한 직장동료에게 좀 더 부탁하거나 아쉬운소리 함. 일부로 악독하게 할 필요는 없지만, 호의는 의무로 만들면 안됨. 그냥 목숨 붙여놔준걸로 감사히여기게 해야지.

  • @user-yl5zk7ln5j
    @user-yl5zk7ln5j 3 년 전 +256

    다들 꼬리칸의 입장과 머리칸의 입장을 말하면서 싸우는데 이 영화의 요지는 그게 아님. 영화는 계급의 차별과 불평등이 있어야지만 사회가 유지된다고 말하고 있는거임.머리칸 사람만 있으면 한정된 자원의 열차는 언젠가는 다 굶어 죽게 되기 때문에 윌포드가 꼬리칸을 개조해서 사람들을 살린 뒤 혁명으로 머리칸의 인구수를 조절하려 한거고 그러기 위해서 머리칸은 꼬리칸을 살려준거임.마치 모두가 하기 싫어하는 막노동같은 일도 누군가가 해야만 사회가 유지될 수 있듯이

    • @user-pm8hd8td6t
      @user-pm8hd8td6t 3 년 전 +7

      그럼 꼬리칸 태운거도 윌포드 큰그림이었겠네 윌포드 머리좋은쉑

    • @user-yl5zk7ln5j
      @user-yl5zk7ln5j 3 년 전 +26

      @@user-pm8hd8td6t 꼬리칸을 태우지 않았으면 머리칸은 이미 인구증가로 멸종했고 그걸 막으려면 머리칸의 부의 세속을 못하게 해야함.근데 자본주의의 정점에서 살던 사람들이 돈을 포기할리 없으니 차선책으로 꼬리칸에 사람을 들인거임

    • @ravell193992
      @ravell193992 3 년 전

      감독 본인이세요?

    • @user-qk5et1gu6v
      @user-qk5et1gu6v 3 년 전

      윌포드가 태운 거임? 꼬리칸 사람들이 연결한 거라고 들었는데

    • @clockm9284
      @clockm9284 3 년 전 +2

      그걸 막을 수 있음에도 태웠으니 윌포드가 승인한건 맞지

  • @user-js3sx4mu5r
    @user-js3sx4mu5r 3 년 전 +81

    진짜 이건 생각 못했는데, 반성합니다.,..보는 시각에 따라 잘못된게 바뀐다는거.

  • @asdasdasdww6001
    @asdasdasdww6001 3 년 전 +20

    법은 지키기 싫어. 인간답게는 살고싶어 응애응애

  • @carcassonne8280
    @carcassonne8280 3 년 전 +87

    인권쟁이가 판치는 세상에 결과를 보여주네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라는 말을 허구임 기득권들이 밑바닥 인생들 폭등 안일어나게끔 수써놓은 장치일뿐이야

    • @user-qn8ng7zy8p
      @user-qn8ng7zy8p 3 년 전 +8

      이걸 빨리 깨달을수록 큰 판을 보게 되고 높은 곳에 올라가려 노력하게 되는듯.. 10대 때 깨달으면 좋은 대학 가려 할 것이고 20대 때 깨달으면 좋은 직장 얻거나 사업 해서 한 자리 얻기위해 피나게 달릴 것이고... 30대 까지도 이걸 못 깨달으면 늦고

    • @user-cl9vi6jj5b
      @user-cl9vi6jj5b 3 년 전 +1

      인간은 평등합니다. 하지만 그 평등은 부모의 노력 혹은 자신의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죠.

    • @user-qq7ek1se4z
      @user-qq7ek1se4z 3 년 전

      @@user-cl9vi6jj5b ㅈㄹ ㄴ

    • @user-hy5jq8lv2m
      @user-hy5jq8lv2m 3 년 전

      @@user-cl9vi6jj5b 평등 할순 없어요 모든 인간 하나하나가 다 다릅니다

    • @user-ex5kh9zk8t
      @user-ex5kh9zk8t 3 년 전

      @@user-zg4iz2ez7o 인권쟁이라는 말이 나오면 안 될 건 또 뭐노?

  • @dlm7247
    @dlm7247 3 년 전 +270

    도둑이 몰래 집에 들어와서 동거동락하다가 갑자기 혁명이라며 다 죽이고 집주인행세..

    • @user-nc5yc9es6j
      @user-nc5yc9es6j 3 년 전

      궁금한데요 님이 그 도둑이었어도 그렇게 생각할건가요?
      님이 열심히 일해 돈을 벌지않아 못타는것이니 수긍하고 죽을건가요?

    • @dlm7247
      @dlm7247 3 년 전 +75

      @@user-nc5yc9es6j 난 누구 입장 생각 안하고 팩트만 말했는데 ㅈㄴ 띠껍네

    • @byuji
      @byuji 3 년 전 +9

      @@dlm7247 일베새끼특임무시하셈

    • @WES_5694
      @WES_5694 3 년 전 +26

      @@user-nc5yc9es6j 그래야지
      원래 세상은 불공평한거란다
      현실을 모르는구나 잼민아^^

    • @user-nc5yc9es6j
      @user-nc5yc9es6j 3 년 전 +1

      @@WES_5694
      불공평한거 아는데 그렇다고 꼬리칸애들을 이해못하는건 아니라는거지. 그럼 원래 불공평한거니까 뒤집으려고 혁명일으키는것도 뭐라 할 수는 없겠네. 그러니까 여기에는 선악이 아니라 입장차만 있는거지.

  • @prelude6974
    @prelude6974 3 년 전 +257

    이 문제에 대해서 막말하는 사람들도 막상 자기가 저런 입장에 각각 처하게 되면 저런 주장을 할겁니다. 만약 당신들이 엄청난 금액을 지불해서 설국열차의 티켓을 구매했다면 당신들이 구매한 것에 포함되는 상품 하나만 꼬리칸으로 가도 뭐라 하겠죠. '낸 돈이 얼만데 그게 저쪽으로 가냐', 이런 느낌이 들겠죠. 그렇지만 저런 취급 받으면서 꼬리칸에 있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저런 구조에 불만을 느낄겁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사람취급은 해줘야 하는거 아니냐', 같은 느낌이겠죠.이거는 함부러 지금 풍족하게, 혹은 궁핍하게 살고 있다고 해서 함부러 말할 화제는 아닌것 같아요. 저도 머리칸이라면 꼬리칸을, 꼬리칸이라면 머리칸을 욕할겁니다. 사람이 안그러기는 힘들다 봐요. 그러므로 댓글에서 이런 토론을 하는거는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 @user-yc3te4us3g
      @user-yc3te4us3g 3 년 전 +30

      그러니까 토론을 하는거임 정해진 정답은 없고 토론하면 시간때우기 좋으니까

    • @user-gq2lq5hn6u
      @user-gq2lq5hn6u 3 년 전 +11

      아니지. 진정한 교훈은 자연을 사랑하고 ㄹㅇ 설국열차가 오거나 그거보다 ㅈ되기전에 우리 지구를 살려야한다는것이야. 저런 지구온난화 막는 이상한거 뿌려서 빙하기 오게 하는 인간이 언젠가 나올태니 그전에 자연과 지구를 아껴서 깨끗하게 해야한다는것이지. 쓰래기 함부로 버리지말고 분리수거 열심히 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에어컨보단 선풍기가 더 좋다고 생각하지 않니?

    • @pposomm
      @pposomm 3 년 전 +12

      시간떼우기 라기보다는 ㅎ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내가 하지 못했던 다른사람의 생각도 알게되면서, 나중에 이와 비슷한(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눈앞에 있을 때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생각을 가질수 있겠죠.
      토론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Max-ct1ux
      @Max-ct1ux 3 년 전 +2

      자신의 관점에서 볼 경우 내가 처해있는 입장에 따라 정답이 갈림, 제 3자의 입장에서 볼때는 머리칸 사람들의 의견이 정답이고

    • @prelude6974
      @prelude6974 3 년 전 +1

      @엔지니어 내 돈 내고 서비스 받는데 꼬리칸때문에 그 서비스가 떨어진다 하면 솔찍히 짜증나긴 하지 않을까?

  • @user-xs9yr7xy3z
    @user-xs9yr7xy3z 3 년 전 +4

    누구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거죠

  • @ghtkd2rj
    @ghtkd2rj 4 개월 전

    그러고보니 중간에 음악이 코임브라 테마인데
    리뷰엉이님 그라 하셨나요?
    저번에 본 천문학 영상에서도 그렇고

  • @user-lz3xh2xv8v
    @user-lz3xh2xv8v 3 년 전 +119

    사람의욕심은끝이 없음 머리칸이 가진것의 10을주면
    처음에는 만족하더라도 점차시간이 흐르면 더큰것
    더많은걸원하게됨
    사람이 돈모아서 부촌가는 이유가있음
    가진자들끼리는 시기,질투가적음
    그들끼리모여살면 트러블이적음
    반면 빈촌에는...

    • @tri1029
      @tri1029 3 년 전 +6

      이동현 🤔부촌을가는 이유가 그거라고하기엔.......가진다고 시기 질투가 없어지는건 아니라고 생각되서

    • @user-lq3zk9xm3u
      @user-lq3zk9xm3u 3 년 전 +1

      이건 뭔 논리지 ㅋㅋ
      세계는 1%들이 이끌어 가는거 모르시나..
      그들이 권력이 질려서 내려 놓는거 봤나?
      그리고 시기가 적다는건 어떤 통계로 확정하는거지?

    • @2jaemyungE
      @2jaemyungE 3 년 전

      ㅇㅇ 빈민가에서 고기구워먹으면 옆집사람들이 그냥 문두들기도 함. 어떻게 지내냐면서. 마당있는 집이면 고기먹네 이소리하고 감.

    • @zenga2950
      @zenga2950 3 년 전

      꼬리칸은 머리칸이 가진것의 10%를 원하는게 아니라 그들은 그저 자신들도 머리칸이 되는것에만 관심이 있겠죠

    • @user-tk7vk9eg8c
      @user-tk7vk9eg8c 3 년 전

      그건 아니라고 생각함

  • @user-jy9jh1lx7z
    @user-jy9jh1lx7z 3 년 전 +54

    봉준호 감독님이 참 대단하신게 선과 악의 모순을 잘 표현하시는것..

    • @user-potty
      @user-potty 4 개월 전

      선과악은 득과 실의 차이다

  • @smk9974
    @smk9974 3 년 전

    행복은 상대적인거기 때문에
    머리칸의 음식을 나눠준다면 꼬리칸의 행복에 대한 가치는 점점 낮아지기때문에
    더많은 양과 더 질좋은 음식을 요구하게 될것..
    한정된 자원을 소비하기위해 수명을 가장 중점에 둔다면
    죽지않을 정도의 식량의 양만 배급하고
    꼬리칸과 머리칸을 철저히 분리시켜야
    폭동의 발현을 막을 수 있음

  • @user-cp4mx1fy1v
    @user-cp4mx1fy1v 3 년 전

    머리칸이나 꼬리칸이나 둘 중 하나를 선으로 정하려니까 싸움이 나지...
    사람은 다 똑같고 어느 순간에 어느 위치에 태어났냐에 따라 다른 사람으로 살아갈 뿐임
    머리칸에 이입해서 꼬리칸 사람들을 거지라고 욕하는 애들은 진짜 잼민이인ㅇㅇ
    거지라고 정해진 사람은 없고 누구나 자기에게 필요한걸 찾아갈뿐임
    자기들이 가진게 당연한건줄 아는 애들은 어느 순간 모든 걸 잃어도 할말 없음

  • @user-sx6wx4jr3x
    @user-sx6wx4jr3x 3 년 전 +13

    더 나은 삶을 바라는 인간의 욕심이 때론 발전을 때론 파괴를 낳는다는걸 잘 보여준 영화같다 봉준호 감독이 명감독인 이유가 있다

  • @snackchip06
    @snackchip06 3 년 전 +172

    썸네일 "호의가 계속되면 둘리인줄 안다"무슨 말인가 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h2uv3dh7o
      @user-ih2uv3dh7o 3 년 전 +2

      뭔소린지 아직도 이해못함..

    • @user-cm6vi3ef9u
      @user-cm6vi3ef9u 3 년 전 +9

      @@user-ih2uv3dh7o 호이 호이 둘리는 초능력 내 친구

    • @slacho
      @slacho 3 년 전 +1

      외로운 둘리는 귀여운 아기공룡~

    • @user-yy2yo5bv9g
      @user-yy2yo5bv9g 3 년 전 +1

      @@user-ih2uv3dh7o 호의가 계속 되면 그게 권리인줄 알아요 라는 대사가 영화 부당거래에서 나옵니다 류승범 대사인데요 거기서 기출 변형 된 대사로 호이가 계속 되면 그게 둘리인줄 알아요 로 된거에요

    • @riretf
      @riretf 3 년 전 +5

      ???: 처신 잘하라고~

  • @73comforter
    @73comforter 3 년 전

    인간에 대한 관점이 어떤가에 따라 달라질듯...예를 들면 인간이 선하다고 생각하면 이상주의가 실현되겠지만, 인간이 악하다는 것을 알면 그들에게 주는 배려가 나중에 그들의 특권이 될테고 그들에게 조금만 나눠준다 할지라더 나중엔 그 모든것을 다 빼앗기 위해 혁명은 일어날 것이며 또는 모두가 고르게 나눠 갇는다 할지라더 인간의 탐욕으로 인해 얼마안가 그 있던 모든 자원이 다 고갈이 될것임을 알것이라 생각됩니다...

  • @forest9892
    @forest9892 3 년 전

    모두가 살고 누리고 싶은 욕구때문에 다투게 되네요 하지만 이 다툼이 누가 착하고 나쁜다 하는건 별 의미가 없는거같아요 그저 인간들에게서 별 수없이 벌어지는 현상일 뿐이라고 영상보며 생각이들어요. 하지만 자꾸 현상에 선악을 대입시키고 해야 무언가 발전이 있겠죠.

  • @user-qh4jy2ot2c
    @user-qh4jy2ot2c 3 년 전 +63

    이속담이생각나네 '물에빠진것 건져주니 보따리주라한다'

  • @user-yx9jh2em9n
    @user-yx9jh2em9n 3 년 전 +276

    근데 꼬리칸은 무임불법승차한거리 뭐라할말 없지않나

    • @user-ti2dr9iy2t
      @user-ti2dr9iy2t 3 년 전 +8

      그치만 기차주인은 또 꼬리칸에 사람이 탑승할껄 예상함... 참 아이러니함 ㅋㅋㅋㅋㅋ

    • @user-re2uv2kw4q
      @user-re2uv2kw4q 3 년 전 +10

      설정자체에 전세계가 눈에 덮혀 나라같은게 없어졌는데 무임 유임 논하는거자체가 의미없지 않을까요? 돈의 가치를 누가 인정해주죠..? 저런상황에선 목숨만 붙어있다면 누구든 앞으로 치고나갈생각할꺼같아요. 제재할 법같은게 존재하지 않잖아요..? 혹여 힘으로 쟁취해도 누가 그것을 잘못됬다고 도덕적 잣대로 들이될 어떤 존재조차 없구요.. 물론 꼬리칸 사람이 힘으로 뺏는 과정에서 많은사람이 죽기만해도 결국은 공멸이기도 하겠네요...ㅠ

    • @Judong
      @Judong 3 년 전 +42

      @@user-re2uv2kw4q 저 기차를 만들게 돈을 투자해준 사람들이 자원의 소유를 우선하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해요.

    • @rangerover3254
      @rangerover3254 3 년 전 +19

      @@user-re2uv2kw4q 기차라는게 한정적인 공간이긴 하지만 결국은 사람 사는 곳인데 돈의 가치가 없다는건 뭔 개소리임? 그 돈으로 엔진 설계 제작 했는데?

    • @sunnyday3656
      @sunnyday3656 3 년 전 +1

      애초에 이 논리들 자체가 다 기차이후만 보자식 논리임.. 1) 그 기차표값을 누가 안사고 싶어서 안삼? 돈이 없어서지.. 그게 꼬리칸 사람 잘못인가? 2) 윌포드도 그 정도 생각을 못했을까.. 무임승차자들이 몰려올껄? 결국 알면서 한거 아님?

  • @EJ-dm7oh
    @EJ-dm7oh 3 년 전 +3

    결국 돈있는 사람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다는건데 이건 오래전에 돈있는 귀족계층 사례였고 이미 고쳐진 구시대적 사고방식임
    지금 본인들은 저 이야기속 주인공이 아닌 독자로서 이성적으로 판단하지만 그런게 가능했으면 도덕이나 행복, 경제사회에 모순 같은게 존재하지 않았음

  • @FlogUtroslave
    @FlogUtroslave 3 년 전

    2:05 이분 누구에요? 냉미녀분 넘좋아..

  • @user-ub1lo8kh6p
    @user-ub1lo8kh6p 3 년 전 +206

    이 영화는 상상 이상으로 정치적 이념과 철학을 강렬하게 담고있습니다. 신분제도가 정당한가? 차별적 평등이 과연 맞는가?
    정당한 자유시장으로 자본을 얻고, 스스로 쟁취한 신분으로 머리칸에 있는 사람들은 다 악이라할수 있는가? 무임승차한 무자본의 꼬리칸 침입자들에게 공간과 식량을 대가없이 지불해줬건만 신분제도 폐지와 모든 자본과 식량을 나눠갔자며 폭동을 일으켜 열차를 점령하는걸 과연 맞다 할수 있는가?
    그러나, 꼬리칸은 사람답게 대우를 받았는가? 그 많은 자본과 식량을 왜 머리칸만 독점하는가? 인권마저 유린당하는 꼬리칸 사람들의 마지막 발악은 아니었는가? 신분이라는 무기로, 정당한 권리라는 무기로 꼬리칸은 사람으로써 인권을 존중받았는가? 열차에서는 혹시 꼬리칸을 이용해 신분제도를 계속 유지하려는 상류층의 권력욕심 그 자체가 이루어지는것은 아닌가? 다같이 아끼고 나눠쓰며 더 평화롭게 지낼수는 없었는가?
    두 이념이 대립되는 영화가 설국열차의 매력이지요.

    • @user-vx8vj3jk4k
      @user-vx8vj3jk4k 3 년 전 +16

      정말 공감되네요 저 안의 정의가 뭐로 정해지냐에 따라서 옳고그름의 시각이 달라질 수 밖에 없으니..

    • @Uzen2
      @Uzen2 3 년 전

      와 정리 진짜 잘하시네요(대단한 눈빛으로)

    • @user-je3zq8gt2g
      @user-je3zq8gt2g 3 년 전 +5

      웃기는 건, 그렇게 사람으로서 인권을 생각해서 혁명을 잃으켰는데, 결론이 폭탄으로 문을 열려다가 기차탈선해서 인류멸망.....
      본의아니게 마지막 인류생존의 생테계를 처참히 파괴하는데 큰 일약을 담당한 꼬리칸 사람들 ㅋㅋㅋ

    • @user-ik7rx5eg7r
      @user-ik7rx5eg7r 3 년 전 +13

      @@user-ez7mc5eq3l 영화 봄? 저 세계관에선 열차 밖은 죽음인데

    • @ilhwankim8817
      @ilhwankim8817 3 년 전 +3

      @@user-je3zq8gt2g 결국 싸우다간 같이 공멸한다는 사실.

  • @longlivethegombo
    @longlivethegombo 3 년 전 +163

    흔한 이분법적 사고의 오류죠, 작품 내에서 가난하면 무조건 선하고 부유하면 무조건 악이다

    • @user-hn2lz6yr2k
      @user-hn2lz6yr2k 3 년 전 +12

      애초에 이 세계에 선 악이 어딨음 만화 속 세상도 아니고

    • @Dunarin0
      @Dunarin0 3 년 전 +36

      솔직히 부자들이 도덕적으로도 더 훌륭한 경우가 대다수지

    • @longlivethegombo
      @longlivethegombo 3 년 전 +10

      이 세계에 선악의 구분이 없다라고 하셨는데 글쌔요, 이미 사회보편적으로 언더도그마는 자리잡은 듯하여서요

    • @changminreal
      @changminreal 3 년 전

      성준정 좋은말씀이지만 모두의 생각이 그러하다면 이미 세상은 유토피아적 형태를 띄고도 남았을듯합니다. 모두가 그런 생각을 가지지않고있기에 언더도그마라는 현상을 이야기하는거고 영화의 관점자체도 같은 맥락에서 구성된것같습니다

    • @b.h.104
      @b.h.104 3 년 전 +2

      성준정 그니까 이분법적 사고의 오류라고요 어느쪽도 절대선, 절대악일 수 없는 데 가난한 사람은 선이고 부유한 사람은 악이라고 생각하는 게

  • @user-wh5nh5ml2q
    @user-wh5nh5ml2q 5 개월 전

    마치 콜라처럼
    (빈자든 부자든 동일하게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물건, 돈을 더 낸다고 하여 고급화되는것도 아닌 그 자체로 완성된 대체불가 기호품처럼)
    값싼 돈으로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Ai와 가상현실 그리고 생명공학 기술발전이 본격화되면
    시스템 자체가 바뀔듯
    즉 열차 시스템의 굴레를 벗어나
    전혀 다른 생활을 할수도

  • @pacific904
    @pacific904 3 년 전 +1

    꼬리칸에 먹을걸 조금 나눠준다면 처음엔 조금 행복해 하더라도, 먹을게 충족되면 잘 씻고싶고, 잘입고싶고 더 누리고 싶어할테니 결국은 꼬리칸이 머리칸 자리를 빼앗으려는 결과는 같을겁니다. 선악을 따지는 문제는 어렵지만 결국 빼앗기고 피해입는건 머리칸 사람들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고 생각해요.

  • @he-ts5lj
    @he-ts5lj 3 년 전 +24

    세상 망했는대 무임승차 한 사람들 내쫒기는 커녕 창고 비워서 자리도 주고 빈약하지만 음식,물도 어느정도 제공 하고 직업도 제공 했는대 뭘더 바라냐 개다가 작지만 신분상승 기회도 있는대 이건 머리칸이 부처인거지

  • @kjh0710
    @kjh0710 3 년 전 +7

    누군가는 공감을 해결책으로 제시하는데, 그 말이 일부 옳은 면은 있지만 제한적이라고 봅니다.
    서로가 목숨을 내걸고 싸우는 세상에서 공감이 들어설 자리는 없거든요.
    여러분들은 상대방이 총칼들고 여러분 죽이려고 하는데 그 상대방이 '날 이해해줘. 공감해줘'라고 하면 그 말 들을까요?

  • @koera3790
    @koera3790 5 개월 전 +3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는말이 그냥 나온말이 아니지요......

  • @hhto-oo4oq6ey9
    @hhto-oo4oq6ey9 3 년 전 +1

    모두 선도 악도 아님 각자의 정의만 있을뿐.
    사람이란 원래 3명이 모이면 위와 아래가 형성됨. 아는사람도 모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 어디든 해당됨 친구/가족 등등
    어디에서는 형성되는 섭리일뿐

  • @jo_kun4
    @jo_kun4 3 년 전 +117

    6:45 머리 칸이라며 근데 왜 머리카락이 없냐고....

  • @user-ve4eo9zx7q
    @user-ve4eo9zx7q 3 년 전 +5

    하긴 꼬리칸이 머리칸까지 다 죽이고 자기들이 다 차지해도 결국에는 자기들끼리 하나라도 더 얻으려고 싸울듯
    예전에는 그냥 재미있는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이 영상 보고나니까 확실히 내용이 흥미롭고 다양한 생각을 할수있게 만드네요

  • @user-kv2jh2sn3y
    @user-kv2jh2sn3y 3 년 전 +5

    세상은 원래 힘이 강한쪽이 지배하게 되있다. 혁명에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 수 없지만 시도해보면 결과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 @user-dr5ns4io2h
      @user-dr5ns4io2h 3 년 전

      아라보자 힘이 강하면 강자의 것을 뺏아도 된다는 논리?? 그럼 남의 여자가 맘에들면 강자가 힘으로 빼앗아도 되는거라고봄??

  • @lucyinseoul_
    @lucyinseoul_ 3 년 전 +3

    교과서에서만 접한 딱딱한 기능론과 갈등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화 같아용

  • @likephoenix659
    @likephoenix659 3 년 전 +28

    봉준호 감독의 영화의 특징 중 하나죠. 실제 부자가봐도 가난한 사람이 봐도 공감이 되게
    동선을 짜기 때문에 욕을 덜 먹죠. 보통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진 작품은 반감을 사지만
    그렇지 않죠......

  • @user-uv1og8mo5c
    @user-uv1og8mo5c 3 년 전 +11

    3:55 트레버 행님도 열차 타셨었구만

    • @user-ng3nq2dh3n
      @user-ng3nq2dh3n 3 년 전

      나만 이 생각한게 아니었군

    • @wow39473
      @wow39473 3 년 전

      나만 그런게 아니였어

    • @user-iy1vi4du4r
      @user-iy1vi4du4r 3 년 전

      마약판돈으로 열차타기엔 택도없었던 것인가...

  • @user-vu4qq9ik3r
    @user-vu4qq9ik3r 3 년 전 +2

    처음에는 음식 안주다가 음식주니까 이걸 당연히 여기고 불만터트리는거만 봐도 답나옴 머리칸에서 더 배려해서 음식을 더 준다해도 다른부분에서 또 불만을 느낄거고 이 상황이 반복될거임

  • @user-ig6ud2sf5w
    @user-ig6ud2sf5w 5 개월 전 +2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죠.
    "조금 나눠갖자 - 모든걸 나눠갖자 - 이젠 우리가 모든걸 갖겠다." 이렇게 진행 될 겁니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지속가능하도록 균형있는 분배는 있을 수 없습니다. 자원은 유한하고 인간의 탐욕은 지속가능성을 파괴하면서 끝없는 탐욕을 채우려고 하니까요.
    의식주와 기본적인 인권이 보장된다고 꼬리칸 사람들의 탐욕이 멈추진 않습니다. 그게 현실이죠. 그게 인간이구요.

  • @user-vl8iq7sn4u
    @user-vl8iq7sn4u 3 년 전 +200

    이 옛날영화가 아직까지 거론될정도면 얼마나 파급력 있던거냐

  • @sovietcricket9543
    @sovietcricket9543 3 년 전 +50

    봉준호는 간단하게 말했습니다, 왜 굳이 열차 안에서만 살아야하냐

    • @bluesweater
      @bluesweater 3 년 전 +15

      혹시 빙하를 피해 건물 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CW7 뿌리기 전에 그 위험성을 예측한 사람들이 대피소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설국열차 머리칸처럼 살고 있다면?

    • @Sim_simsim
      @Sim_simsim 3 년 전

      한송이 그래도 가능성이 있긴하겠드

    • @sovietcricket9543
      @sovietcricket9543 3 년 전

      @@bluesweater 그러면 진짜 행복한거죠

    • @b.h.104
      @b.h.104 3 년 전 +5

      한송이 실제로 남궁민수의 대사를 통해 눈이 녹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탈출을 실행하게 되죠

  • @user-ol1lu8sg2v
    @user-ol1lu8sg2v 5 개월 전 +2

    꼬리칸 사람들에게 나눠준다고 해도 그걸로 만족할 것 같지는 않네요. 사람이라는 게 만만해 보이는 누군가가 자기 머리 위에 있는 걸 납득하지 못하니까요. 처음에야 감사를 하겠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머릿칸을 빼앗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을 리가 없죠.

  • @qwerty-zt1oc
    @qwerty-zt1oc 3 년 전 +4

    애초에 시작부터 꼬리칸이 이 모든 상황을 스스로 만든거 아닌가?
    자신의 생존을 위해 무고한 사람들을 죽여가며 무임승차한건데
    그걸 포용해주는 미친 인간이 있을리가 없잖아

  • @user-zk8zy1ro4u
    @user-zk8zy1ro4u 3 년 전 +45

    혁명 감성으로 포장하는게 어떤 집단이랑 똑같네

  • @ollsde
    @ollsde 3 년 전 +24

    머리칸 사람들이 최우선되야하는거는 맞지만 최소한의 인권은 지켜주는게 최선일듯

  • @Silmep
    @Silmep 3 년 전

    평생 가지고 가게될 문제가 이런 것이군요. 고1 쯤 사회 시간에 삼각형, 역삼각형, 마름모꼴, 모래 시계 형태로 배우는 것을 생각하면 다양히 나오네요.

  • @hah6773
    @hah6773 3 년 전

    소수의 부자들이 존재할 수 있는건 다수의 중하층 계급 사람들의 노동과 소비가 있기에 가능한거죠. 결국 가난한 사람들이 없이는 부자도 존재할 수 없는..(기업들이 소비자들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 부와 가난은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서로가 균형을 이루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공생관계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