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자원의 가치가 무려 수백경원! 달 자원 확보 전쟁은 이미 시작된 걸지도 모릅니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10. 06.
  • 현재 전 세계는 달을 두고 우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주강국 미국은 아르테미스 협정에 서명한 국가들과 함께 달 기지 건설을 계획중이다. 유럽우주국은 달에서 생활가능한 기지를 짓는 문빌리지 프로젝트를 구상중이다. 러시아는 중국하고 편먹고 따로 달 탐사프로젝트를 계획중이다. 심지어는 인도까지 달 경쟁에 나선 상황이다.
    군사, 우주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 이념 전쟁은 달에서 벌어질 것이다.
    그런데 왜 다들 이제와서 갑자기 달에 가겠다는 걸까? 달에 꿀이라도 발라놨나? ㅇㅇ 맞다. 달에는 아주 달달한 꿀이 있다. 그것도 엄청 많이! 달에는 아주 풍부한 자원들이 있거든.
    참고자료 및 문헌정보
    terms.naver.com/entry.naver?d...
    terms.naver.com/entry.naver?d...
    www.fool.com/investing/2019/0...
    www.newspenguin.com/news/arti...
    www.dongascience.com/news.php...
    www.dongascience.com/news.php...
    www.asiae.co.kr/article/20220...
    www.hankookilbo.com/News/Read...
    www.mk.co.kr/news/it/10286879
    www.mk.co.kr/news/it/8841704
    www.sciencetimes.co.kr/news/%...
  • 과학기술

댓글 • 955

  • @sbecaus7463
    @sbecaus7463 년 전 +32

    문과인데 엉이형 덕분에 과학이 재밌어졌어요 과학이 재밌는 분야였다니 ㅋㅋ
    컨텐츠 좋구, 전달력이 좋아서 이해도 잘되구 암튼 내가 아는 부엉이중 형이 최고야😊

  • @PostNemo
    @PostNemo 년 전 +90

    국제정치에 자원/에너지안보까지 한번에 정리되는 리뷰엉아 컨텐츠는 최고다해~~

  • @mj2528
    @mj2528 년 전 +3

    오늘도 영화 잘보고 갑니다♡

  • @KIMYOUNGLIVETV
    @KIMYOUNGLIVETV 년 전 +1

    응원합니다

  • @user-hp5dx4vh4v
    @user-hp5dx4vh4v 년 전 +4

    100만유튜버다운 대단한 컨텐츠에 항상 놀라고 갑니다

  • @liveonlyonce8340
    @liveonlyonce8340 년 전 +26

    애니메이션이 화려해져서 집중이 잘 되네요 ㅎㅎㅎ😂❤
    그 정도 에너지원이 있다면 달을 인류가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들 수 있겠네요.

    • @user-yr2eb1ul6w
      @user-yr2eb1ul6w 년 전

      달에는 대기도 없고, 공기도 없어서
      자연적인 생태계 구축은 불가능하고
      인공적인 생태계 구축은 작은 규모로는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첫 시작은 당연히 아주 작은 규모의 연구 및 탐사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지겠죠.
      많은 인원들이 사는 문화공간으로 확장시킬려면 어마어마한 시간이 필요할
      테인까요.

  • @AndyWoo2012
    @AndyWoo2012 년 전 +66

    예전 영화리뷰도 정말 좋았지만 요즘처럼 과학/환경리뷰도 너무 좋습니다^^

  • @user-ju6ks4og2l
    @user-ju6ks4og2l 년 전 +1

    딕션이 굉장히 좋으시네요

  • @user-sw4fw7gl4m
    @user-sw4fw7gl4m 년 전 +3

    영상잘봤읍니다 구독합니다 ^^
    근데 화성도 달만큼 자원이 많은지 궁금하네요 있으면 어떤자원이있는지

  • @user-so8xq2hs4t
    @user-so8xq2hs4t 년 전 +57

    옛날에는 알루미늄이 부자에 상징이였을만큼 엄청비쌌지만 현재는 공원같은데만 가도 볼수있을정도로 쌉니다.
    이처럼 현재는 엄청난 값어치를 하는 달의자원들도 나중에는 엄청 낮은 값으로 사용할수도 있을것 같네요.

    • @hmmhmmhmmhmm1000
      @hmmhmmhmmhmm1000 년 전 +2

      그때는 달여행 할 수 있을듯

    • @ryu9s13
      @ryu9s13 년 전

      @@hmmhmmhmmhmm1000 아무리 싸져도 비행기값보단 훨씬 비쌀듯...한 2억은 들지 않을까

    • @Moon_Super
      @Moon_Super 년 전

      30년전엔 cpu의 성능이 하루가 멀다하고 향상됐으니 지금도 그럴거라고 생각하는거나 다름없음 기술발전에 따라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과 단순히 기술이 발전하는 거로는 안되고 획기적인 다른 방법을 찾아내야 발전할 수 있는건 차원이다름

  • @preserde
    @preserde 년 전

    하라는 영화리뷰는 안하고! ㅋㅋ 애드 아스트라 예상했는데 잘 봤습니다~ㅋ

  • @user-hl3xd9jt6z
    @user-hl3xd9jt6z 년 전 +10

    와 어제 리뷰엉이 다누리영상봤는데 관련한 영상을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ㅎㅎ

  • @Pasia_K
    @Pasia_K 년 전 +17

    영상 너무 잘봤습니다! 헬륨-3를 비롯한 희토류가 채굴된 이후의 달은 지금과 같은 달의 역할을 하는데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 @user-qd3pd7wi5g
      @user-qd3pd7wi5g 년 전

      영향이 당연히 있을꺼에요
      서퍼들이 약간 슬퍼할듯...미미하다면 그렇지않겠지만...

    • @iyi2931
      @iyi2931 년 전 +4

      소량이라 그닥ㅋㅋㅋ 유의미한 질량변화가 있을 정도면 몰라도ㅋㅋ

  • @user-rp7bj1wd4s
    @user-rp7bj1wd4s 년 전 +3

    이게 진정한 영화리뷰지.
    과학영상 잘보고갑니다.

  • @user-eg1gt7ey1w
    @user-eg1gt7ey1w 년 전 +1

    영화 아르테미스 리뷰 잘봤습니다!

  • @furt7601
    @furt7601 년 전 +1

    아이언 스카이 2 리뷰 잘 봤습니다

  • @keyboard6599
    @keyboard6599 년 전 +15

    확실한건 하나의 장점만보고 가져오는게 아니라 두개이상의 단점이 있다면 그런 단점들을 보완할 방법까지 다 생각해내고나서야 저런걸 가져오면 좋을텐데말이죠

    • @russian59768
      @russian59768 년 전 +4

      그러게요.. 또 하나의 장점을 얻으려고 나머지 다 파괴하는 식으로 달을 파괴한다면.. 결국 그 나비효과로 지구의 생태계가 파괴되면서 큰 피해를 입게 될 거 같네요 ..

  • @user-yw6ys9bu9v
    @user-yw6ys9bu9v 년 전 +395

    희토류가 흙속에 있다고 들었는데,, 다만 그걸 정제하고 농축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오염이 발생하기에 중국같이 그런거 무시한 나라나 만들 수 있는 거라고 하던데요..

    • @user-ij7ui5ni5g
      @user-ij7ui5ni5g 년 전 +121

      호주에서 산호를 살리기 위해 그렇게 애를 써서 조금 살려 놓으니 중국이 가서 죄다 파괴해 놓았죠.

    • @naldawson7336
      @naldawson7336 년 전 +8

      맞아요

    • @sjlee3438
      @sjlee3438 년 전 +41

      희토류는 우리나라에도 있는데 땅이 좁아서 환경오엄이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채취하지 않는거라는 썰도 있음

    • @bs.bs.
      @bs.bs. 년 전 +47

      그래서 달에 기지를 건설해서 정제된 자원을 지구로 가져오는게 1차적 목표이고 먼 미래에는 달에 행융합발전소와 공장을 건설해서 에너지와 완제품을 지구로 전송하는게 궁극적인 목표일듯요

    • @park-li-hyeon
      @park-li-hyeon 년 전 +25

      이 분 좀 편향적으로 이야기하는 면이 있어요

  • @user-rv3vo8fj4m
    @user-rv3vo8fj4m 년 전 +1

    굿굿굿

  • @watermentos
    @watermentos 년 전 +9

    영상 너무 잘 봤어요 !!! 달에 왜 첫 탐사 이후로 아무도 다시는 가지 않는지 조금 의아했는데 보면서 의문이 풀렸네요.. ! 근데 이제 달 탐사가 물론 갈 때마다 비용이 많이 들어서 자주 갈 순 없겠지만 기술이 더 발달되면서 달의 자원을 캐게 되면서 달과 지구에 따로 큰 영향을 끼치진 않을지 결국 달도 지구를 위한 자원으로 쓰이게 되니 서로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좋겠지만.. 무튼 이 점은 잘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해요ㅎㅎ
    아직 달에는 겉에 쌓여만 있는 자원만으로도 충분해보이니 그나마 다행인 듯 해요 ! 달에 있는 자원이 이렇게나 지구와 지구의 기후변화에 큰 도움이 될 줄을 몰랐는데 진짜 많이 알아갔어요, 영상 감사합니다 !!

    • @user-kt5jp7qe1y
      @user-kt5jp7qe1y 년 전

      달 아폴로이후에도 많이 갔음

    • @user-py2oq8qh8w
      @user-py2oq8qh8w 년 전

      아폴로 11~17호까지 13호 제외 6번 달착륙했다네요. 13호는 장비고장으로 달 주위 선회만 몇 번하고 귀환했답니다.

    • @user-fb9yn3oy9q
      @user-fb9yn3oy9q 3 시간 전

      50년 전에 유인달착륙선 7번 중 6번 성공. 성공률 85%
      50년 후 최근 무인달착륙 10번 중 10번 실패 (착륙성공해도 하루나 5일 안에 고장나서 영구동면) 성공률 0%
      이제 그놈에 돈 타령 안해서 다행이네요. 아르테미스 유인달탐사선 미션은 24년에서 25년으로 미루고 최근에 26년으로 미뤘는데 26년에 과연 갈 수 있을지 한번 봅시다 ㅎㅎㅎㅎㅎ

  • @Mody-cd3gs
    @Mody-cd3gs 년 전 +7

    엄청난 에너지가 된다는 말은 곧 무시무시한 화력의 무기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네요.... 저는 왜 무섭죠??

  • @user-dv5gi7hv5f
    @user-dv5gi7hv5f 년 전 +6

    에드 아스트라 리뷰 잘 봤습니다.

  • @Hooray0720
    @Hooray0720 년 전

    말투가 너무 중독적이어서 영상을 멈추지못하겠어여………..

  • @arrr8241
    @arrr8241 년 전 +1

    기다렸다구

  • @user-zk2su3fn3o
    @user-zk2su3fn3o 년 전 +5

    헬륨3 채굴로 인해서 달의 이상변화가 생길 가능성은 없나요?궁금합니다

  • @user-kl9bx7qm7k
    @user-kl9bx7qm7k 년 전 +4

    그렇지 않아도 요즘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이 달자원 탐사인데 자원과 식량이 무기가 된 각자도생의 시대를 맞아 달자원탐사가 유일한 희망이 될수 있고 우리나라도 무인 우주왕복선을 개발중인데 달자원을 무인으로 채굴하고 귀환하는 시스템을 앞으로 10여년안에 개발해서 선점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국 중국 유럽연합등 몇몇 나라가 달영토를 전부 선점하게 될 것임

  • @user-eo6rv1bt7n
    @user-eo6rv1bt7n 년 전 +1

    그렇지않아도 달에 대해 많이 궁금했어요
    왜 가까운 달은 탐사 안하고 그먼 화성, 목성등등을 하는지...
    그런데 리뷰엉님이 저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영화 애드 아스트라 꼭 보아야겠네요^^

  • @user-on5pd6th8w
    @user-on5pd6th8w 년 전 +1

    이제 국제적 프로젝트에 우리나라 국기가 많이보여서 좋아 ㅎㅎ 아주좋아

  • @dominion8998
    @dominion8998 년 전 +3

    희토류 다른 나라에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있고요 다만 그걸 개발하면 인건비가 많이 들고 환경오염이 심합니다 그래서 환경오염무시하고 인건비 싼 중국이 주로 개발하지요

  • @user-xy2cg4ig9g
    @user-xy2cg4ig9g 년 전 +5

    이거 큰일 나겠네요. 달 자원에 대해서 전 세계적으로 합의가 있어야 될것 같은데.. 그냥 무방비 상태에서 달 자원 경쟁이 심화되면 서로 갈등이 엄청 날거 같은데. 일단 지금은 먼저 가서 먼저 가져온 놈이 장땡인건데 나중에 서로 채취 하려고 경쟁이 과열되면 달에서도 박터지게 싸울듯. 달에서는 영토나 영역 개념이 없는데 헬륨3나 자원이 몰려 있는 개꿀 지역이 있다면 거기 서로 니꺼니 내꺼니 하면서 박터지게 싸울듯 소송을 할려나 싸울려나... 벌써 걱정이다.

  • @david-ed8es
    @david-ed8es 년 전 +2

    마지막에 에드 아스트라 영상이 나와서 말인데 달에서 권력다툼하려고 영상에서처럼 총 쓰면 진공상태인데 총알이 곱게 날아가나요..? 여기서 범위 늘려서 리뷰엉이님이 컨텐츠 해주면 좋겠다😊

  • @user-hm9cq2ot6n
    @user-hm9cq2ot6n 년 전 +1

    확실히 문명 발전이나 에너지 자원등등에서는 확 올라가겠지만
    인간의 욕심이란 끝이 없는지라...
    케다보면 언젠가는 달의 공전,자전의
    문제가 생겨 지구와 꽝 하던지.
    공전시 중력이 최소화 된 지점에서 휙하고 저 멀리 날라가는 상상을 해봅니다

  • @jsy2916
    @jsy2916 년 전 +3

    핵융합 발전이 빨리 상용화 되어서 모든 에너지를 클린전기로 사용할 그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 @factoryzzang
    @factoryzzang 년 전 +15

    마지막 이걸 애드아스트라 리뷰로 받는 리뷰엉이!
    하라는 영화리뷰 보다 천체우주물리학 해설에 진심인 리뷰엉이!

  • @FranTic945
    @FranTic945 년 전 +1

    오늘도 영화 리뷰 잘 봤습니다 ㅋㅋㅋㅋ너무 재밌어요 ㅋㅋ

  • @4D-HUMAN
    @4D-HUMAN 년 전 +1

    사람이 먹을것 같고 싸우는게 아니라, 경제적 문제로 싸우게 됨
    그리고 경제적 문제란 결국 타국의 자원과 노동력을 저렴하게 이용(갈취) 하고자 하는 것
    즉, 경제적 식민지화 해서 자국이 부유하고자 하고 우월감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것.

  • @user-pc8dl1tl1n
    @user-pc8dl1tl1n 년 전 +4

    리뷰엉이님 심해에 대해서도 다뤄주세요~~

  • @user-ki7cl2re2m
    @user-ki7cl2re2m 년 전 +10

    리뷰엉이님 이번에 AI딥러닝으로 인해 그림과 예술계가 완전히 뒤집혔는데
    이에 대해서 다뤄주실수 있나요?

  • @user-ud3ic2lx8s

    어허..
    질문입니다만
    요즘들어 우주의 종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혹시 빅프리즈이든 빅바운스 등 대표적인 우주 종말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user-zv4bu1tl5i
    @user-zv4bu1tl5i 년 전 +2

    인류가 우주를 정복하려면 정말 엄청 거대한 우주정거장 아니 우주기지 엄청난 수의 사람이 수용가능한 그런 기지가 우선 우주에 있어야지 가능

  • @byeonghaJang
    @byeonghaJang 년 전 +4

    화성갈꺼야는 일단 던져 놓는거고 머스크가 온갖 개짓거리를 해도 일단은 냅두는게 달자원 선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임

  • @gomdyoi
    @gomdyoi 년 전 +7

    비용이 많이 드는 로켓 대신 달에서 지구까지 자원을 쏘아올리는 매스 드라이버(mass driver)라는 것도 SF에는 많이 등장하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도 봤으면 좋겠네요

  • @gahithegeneral
    @gahithegeneral 년 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언제부터인가 문장의 후반부를 텀없이 빠르게 말하는 게 영 신경이 쓰이네요

  • @railroad300k2x
    @railroad300k2x 년 전 +3

    오~ 오늘은 다행히 영화리뷰를 했군요. 애드 아스트라ㅋㅋㅋㅋㅋㅋ

  • @user-hq7nw3vz7n
    @user-hq7nw3vz7n 년 전 +3

    만약 핵융합이 상용화 되고 인간의 이동만 자유로워 진다면 현재 다국적 기업처럼 초기 가공이나 핵융합 발전 자체를 달에서 실시해서 전기배터리나 1차 가공품 형태로 운반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 @user-ix2qe6sc6f
      @user-ix2qe6sc6f 년 전

      그정도의 기술이면 차라리 우주 정거장 처럼 띄워서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요? 달에도 위협이 될텐데요.

    • @user-qj2zu8zt7q
      @user-qj2zu8zt7q 년 전

      미래에는 가능하겟죠

  • @carlyounsh
    @carlyounsh 년 전 +2

    18:25 ... 이 순간 이 영상을 보는 모든 시청자들은 깨달았다.
    18:48 이렇게 말할 거라는 걸

  • @dpfmfflgl
    @dpfmfflgl 년 전 +2

    2:14 한마디로 앞마당 "멀티" 네.

  • @DD_DD_DD
    @DD_DD_DD 년 전 +15

    부엉이형 달에세 헬륨3 가져오면 달 질량변화에 대한 생길수있는 일을 알려줘
    -더 문 영화 리뷰-

    • @Ekerpw37
      @Ekerpw37 년 전

      절대로 아무 변화없고 자원 수천년동안
      채굴해도 전체질량의
      0.000000000000001프로도 변하지않음

    • @user-fy2rb8fm1n
      @user-fy2rb8fm1n 년 전

      질량 변화 맞는 말인데

    • @whiterunner
      @whiterunner 년 전 +1

      그냥 머리카락 한가닥 뽑으면 인간의 몸에 일어나는 질량의 변화를 알려달라는 수준

  • @si3x3is
    @si3x3is 년 전 +4

    헬륨3 100kg(유조선 5대 분량 에너지)을 얻기위해선 달표면 가로세로 2km 깊이 1미터를 파낸 흙을 600도 고열에 구워야 헬륨3를 100kg 얻을 수 있음 달에간들 넘어야할 산은 너무 큼 결코 값싼 놈이 아님

  • @bbq283
    @bbq283 년 전

    나루토 리뷰 잘 봤습니다

  • @SJL3337
    @SJL3337 년 전

    오! 이번건 그래도 그럴듯하게 애드 아스트라 리뷰같네 ㅋㅋㅋㅋ "좋아! 자연스러웠어" ㅋㅋㅋㅋㅋ

  • @user-cz1yv2gb3d
    @user-cz1yv2gb3d 년 전 +10

    희토류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도 많습니다.다만 그거 개발하는데 환경 파괴가 심해서 잘 안하는거죠.중국만 있는거 아닙니다.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1

      어차피 영상에서 희토류를 중국이 생산량 80이상 가지고 있고 그걸로 거의 독점인건 사실이고 자원 안파내는건 환경파괴도 있는데 결국 그냥 돈이 안되서 안파는 거임 중국이 현재 제시하는 가격이 다른 나라에서 일일히 개발하고 환경파괴하는 비용까지 따지면 별로 이득될게 없어서 안하는것이지 영상에서 중국만 희토류 있다고 말한것도 아니고 나중에 수십년 지나면 왠만한 자원은 달가서 캘듯

    • @user-cz1yv2gb3d
      @user-cz1yv2gb3d 년 전

      @@Preston-Garvey 매장량의 80프로가 중국에 있다고 나오는데요.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1

      @@user-cz1yv2gb3d ㅇㅇ 그러니까 영상에서 매장량 80이 아니고 생산량이 80정도고 희토류 중국만 가지고 있다고 한적은 없다고하는 것이랑 희토류를 다른 나라에서 개발안하는건 돈이 안되서 그러는 것이라고 알면 됩니다

    • @user-vd8xj1mu4y
      @user-vd8xj1mu4y 년 전

      @@Preston-Garvey 달에서 가져오는거보다 바다가 더싸다니깐요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2

      @@user-vd8xj1mu4y 바다에서 추출하는거 말씀하신 거라면 비용에 비해서 효율이 적어서 안쓰는 겁니다 예전에 냉전당시 아폴로 이후에 달에 안간것도 비용에 비해 효율이 극악이었고 요즘 들어 달탐사 계획 루나게이트웨이 건설 달 기지 건설 같은 것들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달 개발도 주목 받는 겁니다 바다에서 추출하는 것보다 달에서 자원을 가져오는게 더 현실성이 있다는 겁니다

  • @user-kb9qe2bh7d
    @user-kb9qe2bh7d 년 전 +4

    어찌 때마침 달에 딱 자원이 있을꼬 인류는 진짜 우주에서 축복 받았네 지구가 만들어지고 에너지 발전을 하다보니 핵심 자원이 달에 많고

  • @ISAEGAE
    @ISAEGAE 년 전 +1

    이 분 영화 리뷰를 독특하게 하시네 🤣

  • @user-dy9vj5vy4l
    @user-dy9vj5vy4l 년 전 +2

    달뿐인가요? 자원을 쓴만큼 발전해서 화성, 암석형 행성
    더나아가 발전한다면 가스형 행성을 채굴할수도요

  • @user-hh2lz2po7w
    @user-hh2lz2po7w 년 전 +6

    희토류는 미국서부 산맥에도 많이 포집되어있다고 합니다
    추후에 중국이 외교카드로 희토류 무기화를 한다고 해도 미국이 시장에 뿌리면 그만이겠지만 채굴과정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하기때문에 리스크가 없는건 아니라고합니다

  • @fallInThai
    @fallInThai 년 전 +48

    영화 유튜버에서 과학유튜버 그리고 이제 국제정치 유튜버로 전향하신
    리뷰엉이님 영화 "애드 아스트라" 리뷰 감사합니다.

    • @user-qf9jk5xk1k
      @user-qf9jk5xk1k 년 전

      애드아스트라 ㅋㅋㅋㅋ

    • @plokij4168
      @plokij4168 년 전 +1

      애드 아스트라 재밌게봤는데.. 나만 그런가

  • @user-ko2yy1gw6y
    @user-ko2yy1gw6y 년 전 +1

    일단 에너지에서 자유로워져야지 그러려면 핵융합성공=> 헬륨3채굴이 되어야하고, 그다음 에너지로부터 자유로운상태에서 달에 맘대로 다녀올수있으니 희토류도 가져올수있음. 결국 핵융합을 빨리 성공해야 모든게 가능해짐.

  • @kjane4204
    @kjane4204 6 개월 전 +1

    👏👏👏

  • @duck08155
    @duck08155 년 전 +3

    헬륨3를 이용한 새로운 것을 만들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 @simple1sense
    @simple1sense 년 전 +6

    영화 더문 리뷰 잘 봤습니다. 뷰엉이를 우주로!

  • @ghh6089
    @ghh6089 년 전 +2

    지금의 핵분열 발전후에 나오는 폐기물도 제대로 처리가 않되는데 하물며 달을 훼손해서 생기는 부작용을 어떻게 감당할것인지...

  • @qpdj52
    @qpdj52 18 일 전 +1

    달에 비브라늄이 묻어저 있으면 재미있겠다(운석이 ㅈㄴ 많이 충돌해서) 비브라늄같은게 있으면 무슨재료이고 그런거 말해주세요 그리고 구독하고 갑니다(알림뜰때 까지 기다린다는뜻)

  • @roji4077
    @roji4077 년 전 +6

    굳이 달자원 가지고 전쟁 일으키기 전에, 지구에서 핵전쟁 일으키다가 달 개척 하기도 전에 멸종할듯

  • @DrabuIy
    @DrabuIy 년 전 +16

    달에서 자원을 채굴할 때쯤 되면 소행성들 가져와서 원하는 자원 실컷 얻고 평화롭지 않을까

    • @user-ve8xy6fn7x
      @user-ve8xy6fn7x 년 전 +2

      늘같은자리에있는 위성이랑 차원이다를듯

    • @Craig.H
      @Craig.H 년 전 +2

      거리도 차원이 다름

    • @user-nl1me3uj1i
      @user-nl1me3uj1i 년 전

      그 전에 소행성을 핵폭탄처럼 쓰면서 자멸할지도..

    • @kbw6223
      @kbw6223 년 전 +2

      과학자들은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똑똑해요. 소행성보다 달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훨씬 많으니 저 결론이 나온거고, 대충 생각해봐도 소행성이나 다른천체에서의 채굴비용과 거리, 기타 자원이득, 그리고 장기성까지 다 생각해야되는데 ㅋㅋㅋㅋ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거 아닌가요? 영상에서는 40년 쯤에 벌써 핵융합발전 성공가능성까지 얘기하는데

    • @user-ww9hp9fo5n
      @user-ww9hp9fo5n 10 개월 전

      ​@@kbw6223핵웅합 발전이 2040년에 성공한다고 보장할 수 없고 성공하는거랑 상용화 되는건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임 건설 기간이 엄청 길어서 2040년에 핵융합 발전 성공한다고 해도 화력발전소를 대체하는건 우리 죽을때쯤에나 가능함 그때까지 버티기 위해 원전이랑 다른 신재생 에너지들을 활용하려는거고

  • @SGTGunnySGT
    @SGTGunnySGT 년 전

    곧 인피니티 워페어가 현실화 되겟구먼요... ㄷㄷ

  • @Pyokk
    @Pyokk 년 전 +1

    화성이 인류의과거지구라는ssssul잇던데
    화성에 대해서도 다시다뤄주세요
    아잉
    화성갈끄니까~~

  • @user-jy8ik6vh8w
    @user-jy8ik6vh8w 년 전 +11

    1g에 40t이면 진짜..가치가 어마어마하네..

  • @user-bf1pu2pv7c
    @user-bf1pu2pv7c 년 전 +4

    근데 달 자원가져다가 쓸수있다고 하고 가져다가 쓰면 지금까지 운석들을 막아주던 기능?을하던것과 밀물썰물의 변화등은 아예 안생기는걸까요? 내용물이 줄어들면 그만큼 영향이 생길것같네요

  • @kfc560
    @kfc560 년 전

    과학채널중에 제일 재밌네

  • @user-wu7us8ti5y

    그것도 그렇고 저~ 독도밑에 있는 메탄하이드레이는 요즘 개발 안하나요~?

  • @houpong
    @houpong 년 전 +31

    세계 3차 대전은 달에서도 일어날수도 있겠네요 물론 희박한 확률이지만

    • @user-go2yw7rj4b
      @user-go2yw7rj4b 년 전 +20

      3차는 조만간 지구에서 일어날수도...

    • @Stimpack_
      @Stimpack_ 년 전 +1

      현재 일어날 판이니 ㄷㄷ;;

    • @user-kt9kw9uk9m
      @user-kt9kw9uk9m 년 전 +2

      ​@ㅇㅇ 지구에서 쏘겠네

    • @user-et1gt9jh4c
      @user-et1gt9jh4c 년 전 +2

      이미 3차가 일어날까말까하는중임

    • @user-qf5kc7fo7q
      @user-qf5kc7fo7q 년 전 +3

      진짜 삼권분립 같은게 왜 생긴지 알겠음..ㅋㅋ 한명에게 권력이 너무 집중되니까 핵도 지 맘대로 쏘잖아 ㅋㅋㅋㅋ

  • @user-yo9tc2uk6h
    @user-yo9tc2uk6h 년 전 +10

    리뷰엉이가 국제정치의 영역까지 확장하네. ㅎ

  • @ghostwni4416
    @ghostwni4416 년 전 +1

    아주 먼 미래를 내다보고 계획은 했지만..
    몇 세기가 지나야 공상인 애니메이션 건담과 같은 생활이 가능 할 것인가.

  • @dongkim6178
    @dongkim6178 년 전 +5

    바보같긴 한데 컴퓨터가 286도 안대던 시절에 사람을 보냈는데 아직도 기술 발전이 이렇게 더딘게 믿기지 않는다. 그때당시 컴퓨터래봤자 우리가 들고다니는 스마트폰보다 구렸을탠데. 지금쯤이면 호텔이 들어서고 부동산 놀이 하고도 남을 시간 아닌가

    • @user-gr6uj8bc9i
      @user-gr6uj8bc9i 년 전

      굳이 보낼생각이 없엇으니까 연구를 안햇겟죠...

    • @user-qw3ec1mr2x
      @user-qw3ec1mr2x 년 전

      그때는 경쟁하던 시절이라 조작할수밖에 없었음
      이제부터 달에가야죠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user-qw3ec1mr2x 아폴포11호부터 13호를 제외한 17호까지 모두 달에 갔습니다

    • @user-ie3pp8ny1s
      @user-ie3pp8ny1s 7 개월 전

      저작말하는 사람은 지능이 있는거냐 참 ㅋㅋㅋ

  • @Freediving_in_Korea

    지적 생명체의 끝은 파멸

  • @leeck_anderson9492

    그렇게 달이 해체되서 지구에 인위적으로 융합되는 미래의 모습을 잘보여주셨네요 ㅎㅎ

  • @77o_o77
    @77o_o77 년 전 +2

    요즘 새로 올라온 영상인데도 기시감을 느끼는 경우가 잦은데
    왜 그런가 했더니 같은 주제의 영상을 다른 유튜버가 올리면 조금 뒤에 여기에 올라와서 였구나

  • @user-nq8rs2ld2r
    @user-nq8rs2ld2r 년 전 +42

    달의 중력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달을 건들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 @more_questions13
      @more_questions13 년 전 +4

      그러게요ㅠㅠ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15

      달 무게도 상대적으로 적은것이지 수십조톤씩 캐서 지구로 보낸다고 쳐도 100년안에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 @user-fy2rb8fm1n
      @user-fy2rb8fm1n 년 전 +1

      그 정돈은 계산을 함

    • @user-jv3qj1hf4i
      @user-jv3qj1hf4i 년 전 +2

      지표면 생채기 내는 수준밖에 안 될걸요.. 무게 변화로 인한 중력 변화 -> 조석 변화 대재앙 이렇게까지 갈 정도로 캐는건 적어도 몇 십년내로는 불가능할겁니다.

    • @user-gj8fv1mk6v
      @user-gj8fv1mk6v 년 전 +3

      @@Preston-Garvey 3대만 잘먹고 잘사는 마인드는 아닐테공,,,.... 지구쓰레기도 얼마되지 않았음 순식간에 늘어나니... 님말데로 수십조씩이면 질량많큼 가져다놓고 가져와야죠...

  • @nignbe3962
    @nignbe3962 년 전 +6

    약간, 고도로 발전된 외계인이 지구에 인간을 실험하는거 같음.. 우주발사체 개발 -> 핵융합발전 기술 터득 -> 달에서 자원 가져오기 등 이런식으로 환경을 주위에 펼쳐놓고 어디까지 발전할수있나 실험하듯이....

    • @kimkimi7
      @kimkimi7 년 전

      ㅋㅋ 저도 이런생각 자주 했는데.. 시뮬레이션 돌리듯이 지구에 시뮬 돌려놓은 거라는 상상 ㅠㅠ

    • @BreathOfDying
      @BreathOfDying 년 전

      쩝~~~~~~

    • @earthmoon2
      @earthmoon2 년 전

  • @micemouse1114
    @micemouse1114 년 전

    오랜만에 영화리뷰네요

  • @user-om5xl4od4y

    오늘 소개 영화 흥미진진하네요

  • @Net77
    @Net77 년 전 +3

    헬륨 3에 핵융합만 되면 전기차가 진짜 친환경 차량이 될텐데..

    • @user-ww9hp9fo5n
      @user-ww9hp9fo5n 10 개월 전

      지금도 내연기관 차보다는 친환경이긴함 내연기관 차는 결국 에너지 효율에 태생적인 한계가 있으니

  • @user-fh8qu9md9r
    @user-fh8qu9md9r 년 전 +4

    달에 있는 헬륨3를 가져오는 만큼 뭔가를 가져다 놔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user-fh8qu9md9r
      @user-fh8qu9md9r 년 전

      @@andyjkim1396 지구에서 광물을 퍼다쓰는건 지구를 벗어나지 않기때문에 얘기가 다릅니다~
      우주적 관점에서 볼때 몇천톤이 유의미할지 모르겠지만, 달은 지구에 영향을 가장 많이주는 천체중 하나니까요

  • @junekim4215
    @junekim4215 년 전 +1

    나무위키 희토류 문서 보고왔는데, 공신력은 없더라도 이 영상의 내용을 어느정도 걸러 들을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 @Hello_Dex
    @Hello_Dex 년 전

    뷰엉씨... 희토류 희토류 하는데 정확하게 뭔지 어떻게 사용되는건지
    다른데 3분의 2는 어디있는지... 알려주세요.
    다큐멘터리 영화로 하죠 이건?

  • @no.8stevengerrard523

    인류가 엄청난 이득앞에서 하나가 될 수 있을까? 외적이 있지 않는한 힘들겠지...

    • @user-kt3zk9ly6p
      @user-kt3zk9ly6p 년 전

      그럼 러시아와 중국이 달을 장악해야함 그리고 꼴을 보니 미국이 악의 나라임 반드시 박멸해야함

    • @user-sd3le3wd8j
      @user-sd3le3wd8j 년 전 +1

      러시아 중국이 아프테미스 계획의 외적 아닐까요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2

      @@user-sd3le3wd8j 러시아랑 중국은 인류가 아님?

  • @user-ym4xn9jc1l
    @user-ym4xn9jc1l 년 전 +5

    여러 주워들은 것 이지만 희토류는 중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많은데 채굴을 중국에서 3분의2를 한다고 알고 있어요, 희토류 캐는데 환경이나 무슨 문제때문에 값 싼 중국꺼 쓰는걸로 알고있어요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년 전 +3

      네, 영상에서 나온 매장량의 80%가 중국에 있다는 건 오류이고, 정제,생산량의 80%가 중국에서 이뤄진다고 해야 맞습니다.
      희토류는 석유나 구리 보다 고루 분포해 있는데 단지 정제와 생산에 환경오염과 고생이 많이 들어서 중국이 거의 독점생산을 하고 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이 희토류를 갖고 자원무기화 된다면 이제 다른 나라들도 환경 쌩까고 자체 생산할 수 밖에 없겠죠.

    • @user-pf1yb7yv2y
      @user-pf1yb7yv2y 년 전 +1

      중국에 고마워할것 고맙다고해야지!
      그들 국가의 희생으로 값싸게 사용하고있으니!
      중국 제품없이 살아갈수있는지!

    • @user-fx6bc3wr6s
      @user-fx6bc3wr6s 년 전 +5

      @@user-pf1yb7yv2y 뭔 희생이야 돈받고 개발할 땅 주니 서로 이해관계가 맞으니 그러는거지 뭔 희생이야?? 그럼 우리나라에 날라오는 미세먼지도 우리 대한민국이 희생하는거지?? 너 조선족이지??

    • @user-bu8ko9fc9b
      @user-bu8ko9fc9b 년 전 +3

      @@user-pf1yb7yv2y 중국은 인구가 하도많아서 위험도가 큰 희토류체굴하면서 인간을 갈아넣는건데 중국인 인구수 줄여주니 고맙다해야하나?

  • @minsu07311
    @minsu07311 년 전 +1

    '우주이용에는 모든 국가가 제한 없이 접근 가능하다' 라는 말의 의미는 "제한을 따로 두진 않을테니 기술력이 되면 먼저가서 자원을 체취해라" 와 같은 의미이기도 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는 부동산 소유자가 땅을 파보니 광석이 나왔다고 한다면 이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에게 권한이 있다라는 현행 법안과는 조금 다르지만 시각을 다르게 본다면 달에 먼저가서 기지를 짓는 행위와 돈을 모아서 부동산을 소유하는 행위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user-xi7qq9fl3s

    미래의 우주전쟁이란것이ᆢ
    지구인과ᆢ문 ᆢ화성인의 전쟁이될거나
    재미있겠네요

  • @user-ce3dk1zc3q
    @user-ce3dk1zc3q 년 전 +3

    그전에 인류끼리 미사일쏘고 핵쏘고 하다 멸망할듯

  • @user-sq1zn8yy6n
    @user-sq1zn8yy6n 년 전 +7

    달탐사는 뭔가 과거 대항해시대 느낌 같음 ㅋㅋㅋ
    저기서 광물을 가져온다면, 그것은 향신료를 동남아에서 구해 유럽에 팔던 느낌이 날 듯

  • @DKYOLO
    @DKYOLO 년 전

    울나라는 다시 과거로 가서 걱정이네요
    지금 가도 빡빡한데 말이죠

  • @user-fc1ei5kv4h
    @user-fc1ei5kv4h 년 전 +8

    근데 궁금한건 그렇게 많이 가져가면 달무게가 낮아질것아닌가요 그럼 문제가 안생기나요

    • @fxwarlord3792
      @fxwarlord3792 년 전 +5

      다이어트할때 3~4키로씩 빠져도 큰 문제없듯이 달 자체 질량도 어마어마하니 문제 없지않을까싶습니다
      당장에 지구에서도 연간 수십만톤에 자원을 채취하는데 큰문제는 없잖아요

  • @user-ji4ym9op2m
    @user-ji4ym9op2m 년 전 +4

    200년 후: 무분멸한 달 개발때문에 조력이 약해져 갯벌이 사라질 위기!!

  • @ukraine2130
    @ukraine2130 년 전

    16:30 미국은 저 희토류 중국이 안주더라도 로키산맥 캐내서 자체 생산 가능한데 환경때문에 안하고 있습니다

  • @user-it2vj9tn4c

    오히려 좋아서 재밌게 보고있긴 합니다만
    여기 갑자기 과학채널 된 이유가 뭔가요? ㅎㅎ

  • @Darthfader114
    @Darthfader114 년 전 +3

    달기지건설후 30년후 우리는 달을보지 못합니다 바닷물도 안움직이고 조석차 없어지기 시작하면 지구에 문제생긴후 그때야 달보호캠페인을 시작합니다

    • @Ekerpw37
      @Ekerpw37 년 전 +3

      절대요 우리 인류가 달 자원 캔다고해도
      질량 변화 전혀 없어요

  • @ptahoteff
    @ptahoteff 년 전 +5

    달 자원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는데, 늘 여의도랑 지자체에 발목 묶인 한국만 몰랐던 것 뿐이겠죠.
    한국의 달 자원 차지는 물 건너간 것 같고, 이제 걱정인 것은...
    한국 우주인들이 달에 가서 나와바리 미리 차지한 나라 우주인들한테, 폭행당하고 우주복 강제로 벗겨지는 봉변이나 당하지 않을까 하는 것 뿐입니다.
    목숨도 둘째 문제고 수모나 안 당했으면 좋겠어요.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2

      우주관련기술로 로켓쏠만한 나라가 10개국도 안되는 수준인데 너무 비관하시는거 아닌지?

    • @lolmayor
      @lolmayor 년 전 +1

      @@Preston-Garvey 대항해 시대 이후에 전 세계 식민지 쓸어먹은 강대국 갯수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지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lolmayor 1톤 이상의 페이로드를 우주로 보낼수 있는 기술력 가진 국가가 7개이고 제국주의 열강들에 대표적인 국가가 6개국 정도 되니 그렇게 차이는 안나는데요

    • @ptahoteff
      @ptahoteff 년 전

      @@Preston-Garvey 관건은 달나라가는 기술이 아니라 정치적 폭력 능력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ptahoteff 그러니까 그게 지나친 비관아니냐는 겁니다 남극기지에서 다른 나라 기지에서 깽판 치는거 보셨습니까 하물며 우주공간에서 정착촌이 생긴 것도 아니고 보복을 왜 가하냐는 겁니다 국제사회에서 문제가 될걸 알면서 말입니다

  • @milanyobanovich5177

    근데 달에서도 자원채취해서 상용화할 수 있을 정도면 달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채취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런 희망 좀 품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