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설명하는 빌드업 축구와 킥앤드러시의 차이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9. 21.
  • 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사랑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광고 제휴 문의 : leechunsoo2021@gmail.com
  • 스포츠

댓글 • 1.2K

  • @user-sg6sb2sg3g
    @user-sg6sb2sg3g 년 전 +19

    리춘수 영상을 보는 이유가 설명 잘 해주시고 말로 표현은 못하겠지만 리춘수 채널만의 재미 요소가 있어서 보는데 항상 영상 볼때마다 재밌게 보고 지식도 많이 얻어가서 너무 좋아요😆

  • @kylee2462
    @kylee2462 년 전 +10

    설명을 진짜 머리에 쏙 들어오게 잘하셔~~

  • @user-zu8jn6zw9x
    @user-zu8jn6zw9x 년 전 +86

    5:53 이거 쌉 명언인듯
    생각이 빠르고 먼저 뛰면 이긴다

  • @snowyevening7012
    @snowyevening7012 년 전 +140

    축구에 대해서 되게 고차원적으로, 복합적인 통찰로 이야기해주는 거 멋있다.

  • @ekkamaiking7226
    @ekkamaiking7226 년 전 +176

    계속 보는데 처음 댓글 답니다.
    이천수님 선수생활 이후로 지금의 축구를 보는 시각 분석력 설명 모두가 정말 대단하신거 같습니다.

    • @TV-zv7gl
      @TV-zv7gl 년 전 +6

      저도 놀라고있어요ㅋㅋ 선수시절 비호감이었거든요 근데 생각보다 너무 박식하고 예능감도 짱입니다 넘나 잼나요

  • @moslow_southkorea
    @moslow_southkorea 년 전 +25

    5:53 '생각이 빠르면→먼저 뛰면→이기는 거' 정말 좋은 설명이십니다. 바로 8:22

  • @user-jt3rt2gp6t
    @user-jt3rt2gp6t 년 전 +2

    천수형 요즘 폼 너무 좋은듯ㅎㅎ
    재밌고 유익합니다!!

  • @philipmin8446
    @philipmin8446 년 전 +3

    역시 이춘수야, 이론에도 뛰어나고 설명도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 주고 짱이야

  • @user-fg1bi1hv8o
    @user-fg1bi1hv8o 년 전 +4

    역시 춘수형 이런 컨텐츠 존잼
    설명도 좋고 아주 나이스~~
    송종국선수 쌉인정

  • @user-qx5nc9lq3k
    @user-qx5nc9lq3k 년 전 +47

    설명을 잘한다는 건 1도 모르는 사람이 이해가 되야하는건데, 딱 맞춤 설명해주셔서 넘 재밌게 봤어요^^ 축구 알고 보니 더 재밌더라고요~~ 우리나라 축구도 더욱 성장하길 응원합니다!!

  • @kardia1325
    @kardia1325 년 전 +2

    우와~ 정말 이해가 쏙쏙! 될 수 있게 설명을 잘 해주시네요~^^ 지루하지 않게 적당한 유머도 있으시구요~^^

  • @jlim9108
    @jlim9108 년 전 +2

    8분안에 축구를 이해시켜주시니 고맙습니다

  • @dior8557
    @dior8557 년 전 +201

    설명을 진짜 축알못도 쉽게 알아듣게 잘하시넹

    • @user-fu5jg2ep7w
      @user-fu5jg2ep7w 년 전 +1

      @@user-kq2hf2mc7o 그 대본을 직접 짜는건데 자기 머리서 나온 건데 대본이나 라이브나 같은거지 대본 누가 대신 써주는거 아니야.

    • @dior8557
      @dior8557 년 전 +1

      @@user-kq2hf2mc7o 이런 댓글 달고싶니?ㅋㅋㅋㅋ

    • @user-kq2hf2mc7o
      @user-kq2hf2mc7o 년 전 +1

      @@user-fu5jg2ep7w 공감합니다

  • @user-ej3jb1xh6p
    @user-ej3jb1xh6p 년 전 +2

    빌드업 축구 궁금했었는데 설명 감사해요^^

  • @jayultra6086
    @jayultra6086 년 전

    말 진짜 잘하네요..귀에 쏙쏙!! 8분이 순삭!!

  • @user-bt7gz6rx3f
    @user-bt7gz6rx3f 년 전 +1

    축구에 대해서는 정말 최고이십니다.!!!

  • @ssk5255
    @ssk5255 년 전 +4

    진짜 축구 하나하나 배워가는 재미가 있어요!! 오늘도 넘 재미있게 봤습니다 ♥

  • @earthpeace305
    @earthpeace305 년 전 +6

    동의...뭐가 좋고 나쁜것이 아니라..어떤 선수가..어떻게 적용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 @user-ih9st9pv4r
    @user-ih9st9pv4r 년 전 +1

    축알못인데요.
    정자세로 들었어요.
    귀에 고마쎄리 쏙쏙 박히네요.
    심지어 재미까지 있어요.
    빌드업 제대로 알고 구독도 누르고 갑니다~^^

  • @user-cx9uw5tv7m
    @user-cx9uw5tv7m 년 전 +1

    천수 형님 덕분이 축구 지식을 또 야무지게 잘 먹었습니다!

  • @LeeJun8338
    @LeeJun8338 년 전 +22

    전설이죠. 2002의 좌영표 우종국은...
    100년이 지나도 이 조합은 Top3 안에 든다고 봅니다.
    송종국... 정말 너무나도 재능이 아까운 선수...
    축구 재능에 인생 전부가 몰빵되어버린 선수...

  • @AN-oe3kw
    @AN-oe3kw 년 전 +6

    천수씨 정말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 옵니다. 최고 입니다.

  • @user-ny4zs7ug4r
    @user-ny4zs7ug4r 년 전 +2

    빌드업 과 킥앤러시 가, 정확히 몬지??? 몰랏엇는대
    이천수님게서 쉽게/잘 설명 해주셔서, 알수있게 됫습니다. 수고 감사합니다

  • @user-fe8kw2yu4z
    @user-fe8kw2yu4z 년 전 +1

    맨날 댓글로만 전문적인 시선?으로 보는 댓글만 보다가 이런 컨텐츠를 보니 너무 재밌고 신뢰가요 이런거 마니 해주세요 🙏🏻

  • @jamesjeon4971
    @jamesjeon4971 년 전 +63

    완전 좋은 설명! 잘 보고 갑니다!

  • @user-jf6ed3rc9s
    @user-jf6ed3rc9s 년 전 +331

    예전엔 못느꼈는데 참 논리적으로 설명 잘한다...
    지식도 엄청나고...

    • @user83jei3dj
      @user83jei3dj 년 전

      고려대 출신이잖음

    • @user-ib7sc1jn6s
      @user-ib7sc1jn6s 년 전 +22

      @@user83jei3dj 고려대는 공부를 잘해서 간게 아니라 체육특기생으로 간거라는 그리고 이천수가 얘기하는것들은
      다 경험담에서 나오는 얘기들이고 말을 잘하는것도 한몫하죠

    • @khk499
      @khk499 년 전 +3

      @@user-ib7sc1jn6s 유머를 씹진지로 밥드시네

    • @peters9539
      @peters9539 년 전 +15

      @@khk499 유머도 유머답게 말하는 게 중요하지 ㅋㅋ

    • @khk499
      @khk499 년 전

      @@peters9539 유머도 ㅋㅋ 대가리 좋아야 알아듣겟다 그지??

  • @-celeb
    @-celeb 년 전 +2

    간단하면서도 쉽게설명해주며 재미도있네ㅋ 이형 적성 찾았다

  • @Seongwon426
    @Seongwon426 년 전

    언제 봐도 좋은 정보 즐거움 최고임 리춘수 화이팅 🫰❤️

  • @user-wt5yz7us6l
    @user-wt5yz7us6l 년 전 +491

    이 형은 축구에서 자기 소신 가지고 이야기 할 때가 젤 멋진듯...

    • @user-vf5hj3og3c
      @user-vf5hj3og3c 년 전 +2

      자기소신으로 차박손 궁금해요

    • @user-sp4uq7ko8g
      @user-sp4uq7ko8g 년 전 +1

      @@user-vf5hj3og3c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순이다 박지성 팀을 봐라 그당시

    • @new_blance
      @new_blance 년 전 +14

      @@user-sp4uq7ko8g 개인으로 따지는거면 손 차박

    • @kkanbu2002
      @kkanbu2002 년 전 +3

      축구전술 알못

    • @user-qw9vd7pe5m
      @user-qw9vd7pe5m 년 전 +2

      얼굴이 제일 멋진데;;

  • @dyunong
    @dyunong 년 전 +9

    흑백논리가 아닌 순리대로 플레이해야 한다는게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거같아요

  • @user-rs6nd2tf2j

    성격 급하셔서 말 빠르고 어려운 한글 안쓰면 귀에 정말 쏙쏙 들어오네요…👍

  • @brucewa7ne
    @brucewa7ne 년 전

    역시...👍또 많이 배우고 갑니다. 리춘수 화이팅!

  • @pink_panther1
    @pink_panther1 년 전 +4

    저랑 생각이 똑같네요. 저도 송종국 아니면 김남일 생각했거든요. 본선에서는 체력있고 깡다구있고 압박 잘해줄수 있는 미드필더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HolicHolic23
    @HolicHolic23 년 전 +95

    송종국이 딩크형이 엄청 아꼈고
    이운재랑 유이하게 월드컵
    풀타임 소화한 이유가 있는거임

    • @jkc9807
      @jkc9807 년 전 +11

      페예노르트가서 첫시즌 엄청잘한거보면 진짜.. 부상만없었으면 더롱런하지않았을까

    • @makemeglorious0000
      @makemeglorious0000 년 전 +16

      자기관리랑 향수병이 발목을 잡음. 원래 뮌헨글라드바흐에서도 오라고 했는데 거부하고 바로 케이리그로 복귀한거 보면 진짜 아쉽긴 함

    • @user-rh8ye2ot8o
      @user-rh8ye2ot8o 년 전 +2

      송종국 유상철 둘이서
      이탈리아전때 수비다빼서 센터백보고있었지 ㄷㄷ

    • @fuyfjuff666
      @fuyfjuff666 년 전 +7

      왜 양쪽백인데 이영표가 아니라 송종국이냐는 둘다 수비는 좋았지만 이영표는 결정적으로 킥이 안좋았음.

    • @ZEROkcal
      @ZEROkcal 년 전 +1

      @@makemeglorious0000 이런거 보면 손흥민하고 이강인도 대단하긴하네 김민재도 그렇고 향수병 안 생기고 더 높은 목표 향해서 달리는거 보면

  • @kim00794
    @kim00794 년 전 +2

    이천수 설명 깔끔하고 좋네요 축알못인 나도 잘 알아듣게 설명해주네

  • @npnm6171
    @npnm6171 년 전

    음성 하나도 안 듣고 자막만 보는데도 참 편안하네요. 리춘수 대단합니다!

  • @user-hg8wn2zn5q
    @user-hg8wn2zn5q 년 전 +13

    정답 경기를 못뜁니다 이말에 한국축구의 모든것이 담겨있네요

  • @user-th4ec2sr3j
    @user-th4ec2sr3j 년 전 +7

    춘수형 진짜 설명 정말 쉽게 잘 해주는거같음 최고임

  • @yj-wt2zc
    @yj-wt2zc 년 전 +1

    이해 잘되는 설명!^^ 감사해용.
    한국 화이팅!

  • @user-mo5il4gq9k

    와 설명 너무 좋아요
    진짜 이해 바로바로 된다 신기방기

  • @smila7758
    @smila7758 년 전 +34

    현대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 사이드백인 이유가 진짜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핵심은 전술 트렌드의 변화가 있죠. 요즘 축구에서는 클래식 윙어의 수요가 줄고 반대발 윙어들이 안쪽으로 들어와서 중앙에 수적 우위를 늘리고 사이드백이 전진해서 그 자리를 매꾸는 전술을 대다수의 팀들이 활용하고 심지어는 정발의 윙어들도 하프 스페이스 공략과 사이드백, 포워드 삼자간의 유기적인 스위칭 플레이가 요구되면서 사이드백은 정말 현대 축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이천수님은 역시 안목이 남다르신 게, 마지막 질문을 듣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홍명보나 안정환 선수를 데려오자고 할 것 같은데(물론 정답은 없고 심지어 이 선수들을 모셔와도 엄청난 도움이 되는 것은 맞으니) 그중에서 송종국이라니…와… 확실히 우리가 중원이 약점이라고 하지만 만약 사이드백에 강점이 있었으면 그 약점도 충분히 보완할 수 있기에 현명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 @SK-ep7uy
      @SK-ep7uy 년 전

      축구에서 풀백은 절대로 가장 중요한 선수가 될 수 없습니다. 최근 풀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건 옛날에 구색맞추기 용으로 가장 떨어지는 선수를 풀백에 박아넣을 때 보다는 중요도가 훨씬 올라갔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죠.. 전술이 하도 세밀하게 발전하다보니 과거에 경시했던 자리마저 재평가되는 겁니다. 마치 치킨 먹을 때 처음엔 아무도 목이나 퍽퍽살은 먹지 않지만 미칠듯이 배고픈데 남은게 그것밖에 없으면 맛있게 느껴지는 것 처럼요. 축구 골대가 왼쪽이나 오른쪽에 위치하지 않는 이상 풀백은 절대 주인공은 될 수 없습니다.

    • @smila7758
      @smila7758 년 전 +1

      @@SK-ep7uy 최근에 가장 대두되는 포지션이랑 제가 표현을 저렇게 한겁니다~ 당연히 축구에서 주인공은 공격수가 맞죸ㅋㅋㅋ

  • @NightEast
    @NightEast 년 전 +4

    한국은 점유율티키타카, 롱볼축구, 이렇게 정해놓지 말고
    퍼거슨 시절 맨유축구처럼 숏패스 플레이 할때는 하고, 롱볼 할때는 하고, 역습 할때는 하고, 간단하게 몇번의 패스로 쑤시고 들어갈줄 알고, 앞으로 쏠릴수도, 뒤로 내려앉을 수도 있는
    뭐 그런 축구를 추구해야한다고 늘 생각하고 말해왔는데 리춘수님 말씀이랑 거의 비슷한듯요

  • @user-og2pb9ix3v
    @user-og2pb9ix3v 년 전 +2

    알기 쉽게 설명해줘서 감사합니다.

  • @hourousyada
    @hourousyada 년 전

    보면 볼수록 유익한 채널~~~👍

  • @user-cj5fw7dj6l
    @user-cj5fw7dj6l 년 전 +62

    캬... 이천수의 식견과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실력이...

    • @kjsps2dvd
      @kjsps2dvd 년 전 +1

      힘과 파워를 동시에 얘기하는 그는 도덕책...

  • @taebongkwon
    @taebongkwon 년 전 +4

    선수시절엔 그냥 재능만 의욕만 넘치는 선수로 기억됬는데 은퇴후엔 생각이 다르네 틀리긴하다 축구에 진심이였던 천수씨 경기분석도 해주셔요

  • @user-vh2dt3yz9v
    @user-vh2dt3yz9v 년 전 +2

    아까 레고랜드에서 완전 반가웠습니다 춘수형님!!! 방송촬영중이셨는데 같이 사진도 찍어주시고 완전 감사했습니다!!! 리춘쑤우!!!!!

  • @antifragile9543

    오늘 콘텐츠 뭔가 깔끔

  • @user-ob3mo8px6f
    @user-ob3mo8px6f 년 전 +5

    천수형 지금은 유튜브에서 말로 떠들어서 이해도 쉽지. 근데 2010년 월드컵때 연재한거 보면서 진짜 느꼈다. 설명 진짜 쉽게 잘해준다고.... 그리고.... '아오 사우디 왜 가서!!!' 라고 생각했지!!!

  • @hyoungkyunkim4870
    @hyoungkyunkim4870 년 전 +28

    송종국 그때 정말 잘했었다...

  • @uglyfafa
    @uglyfafa 년 전

    처음보는분인데 축구에 대한 식견이 놀라워서 구독과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 @user-tg6nb5hm1c
    @user-tg6nb5hm1c 년 전 +2

    안녕하세요. 얼마 전 울산오셔서 저희 아들에게 싸인도 해주시고 사진도 찍어주셔서 감사했어요. 멋진 경기 내내 함께 해주셔서 기뻤구요. 그리고 진짜 매력이 어마어마하시더라구요. ^^ 정말 tv보다 실물이 ㅠㅠㅠ 훨씬 저는 낫더라구요 ^^ 얼굴도 작으시고 비율도 어마어마 하셨어요 만나뵙게되서 반가웠습니다. 구독 했어요. ^^

  • @user-xf8mr7rg6c
    @user-xf8mr7rg6c 년 전 +4

    이천수님 만이 가능한 영역인것 같아요.
    독보적이고 자기철할이 담긴 주관적인 판단!!!
    멋집니다!

  • @ericchoi3887
    @ericchoi3887 년 전

    설명이 아주 기가막히네요 ~ 리춘수 화이팅 !!

  • @MeetNature
    @MeetNature 년 전 +2

    진짜 쉬운 흡익력 있는 설명

  • @yonghyunyoun
    @yonghyunyoun 년 전 +6

    와… 진짜 이해 완료…
    빌드업
    한국 전통 전략
    이천수 최고

  • @TV-iv2fk
    @TV-iv2fk 년 전 +20

    전략에서도 제일 중요한게 한가지 고정된 특화된 전략만으로는 힘들다는건데 정확히 짚어주신것 같아요. 상황에 맞는 전술이 필요하다. 이게 핀트같습니다.

  • @user-vu3uf4cz9d

    빌드업 vs 킥앤러시 단순하게 뭐가 낫다고 말할 문제는 아니군요~ 쉽게 잘 이해쏙쏙이네요~👍

  • @user-ib4sw8mc4f

    나같은 축알못도 한번에 이해할 수 있게 정말 쉽게 설명 잘해주신다 최고!ㅠㅠ

  • @user-sn2qu6tb1e
    @user-sn2qu6tb1e 년 전 +5

    둘다 섞으는게 좋은듯 빌드업축구허다 승부수뛰울때 킥앤러시 섞어줘야험~~ 실력 팽팽헐때는 결국 킥앤러시 골이 좌우함

  • @user-vi9xo3xd5b
    @user-vi9xo3xd5b 년 전 +9

    송종국은 2002월드컵 준비 단계 부터 좋았지 평가전 골도 은근 자주 넣고 힘 파워 슛팅 기술 스피드 체력 다 좋았는데

  • @tv-xm5wu
    @tv-xm5wu 년 전 +1

    설명 간단하고 말진짜 잘한다 ~

  • @user-jw3hs4cb7d

    춘수형님 알아듣기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 @user-cm1mg7vb9j
    @user-cm1mg7vb9j 년 전 +32

    빌드업에도 여러가지 스타일이 있음. 맨시티처럼 볼 다 잘차는 선수들이 짧게 짧게 짤라 올라가는 스타일도 있고 리버풀처럼 빌드업가능하고 활동량좋은 풀백을 전진배치시키고 공간을 넓게 쓰고 빠르게 볼을 전환하는 빌드업 축구도 있음. 일본이 추구하는 정점의 축구가 맨시티에 가깝다면, 우리나라는 리버풀에 가까운 축구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함. 우리나라 사람들은 호타준족느낌으로 땅땅하면서 빠른 스타일의 선수들이 많음. 일본은 얄쌍하면서 순발력빠른 사람들이 많음. 그래서 일본은 작은 움직임들에서 앞서나갈수 있는 것이라 스페인이나 맨시티축구를 추구하기에 적합하고 우리나라는 조금 투박하지만 많이 뛸수 있고 빠른 전환할 수 있는 리버풀이나 비엘사식 축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함. 결국 현대축구는 빌드업은 필수적이니 우리나라에 좀더 어울리는 빌드업 축구를 정착했으면 좋겠음.

    • @user-cm1mg7vb9j
      @user-cm1mg7vb9j 년 전 +8

      @@nninzago 빌드업은 여러 종류가 있다고 했죠. 펩이 비엘사에게 영향을 받은 건 맞지만 영향을 받았다고 했지 같은 축구를 추구한다는 게 아닙니다. 더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펩과 비엘사 모두 크루이프즘의 각각의 분파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엘사는 칠레나 리즈 경기를 보시면 알겠지만 훨씬 타이트한 압박에 상대골문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다가가는 패스를 주문합니다. 그 부분에선 클롭의 초창기 개갠프레싱과 비슷합니다. 제 생각엔 클롭이 비엘사에 영향을 더 받은 듯하고 펩보단 더 가까운 분파느낌이 난다고 생각이 드네요. 펩은 후방 빌드업 시 만들어나가는 부분에 훨씬 공을 들입니다.

    • @user-ib7sc1jn6s
      @user-ib7sc1jn6s 년 전 +5

      @@user-cm1mg7vb9j 간단하게 일본축구는 스페인 바르샤를 모티브로 빌드업을 계속 해왔고 한국은 이태리랑 독일 네덜란드 축구의
      영향을 많이 받은 나라임 그래서 강팀들과의 상대전적이 한국과
      일본이 극명하게 갈리는겁니다 일본은 피지컬과 몸싸움을 즐기는 팀들한테는 늘 약했음 공중볼 경합에서도 약점이 많았고
      그러나 빌드업 축구를 하는 상대팀한테는 강팀이라도 밀리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죠 독일이나 이태리한테는 못 이긴다는
      반면 한국은 피지컬 몸싸움 공중볼에선 밀리지 않는 축구를
      해왔음 벤투전까지 그래서 이태리나 독일한테 밀리지 않는
      강점이 있었던거구요 개인기가 좋은 남미팀한테는 많이 밀렸죠

    • @user-Is1s1SiS
      @user-Is1s1SiS 년 전 +2

      벤투 부임하고 브라질 제외 남미국가한테 한번도 안짐
      브라질은 워낙 넘사니까 뭐..
      피지컬을 '주'로 가면 결국 밀릴수밖에 없음
      패스축구를 해야하는건 당연한 일임
      피지컬은 '부'적인 능력치이지
      우리가 서양 피지컬을 따라갈수는 없는것임
      네덜란드,독일,이탈리아 피지컬만 좋은것이 아님
      개개인의 기본기가 월등하고 그들 또한 패스축구를 하죠
      빌드업은 약팀이건 강팀이건 당연히 하는것이니까요
      벤투 축구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합니다

    • @user-uf5hs9iw2b
      @user-uf5hs9iw2b 년 전 +2

      @@user-Is1s1SiS 멕시코랑 친선전에서 졌는데요

    • @user-Is1s1SiS
      @user-Is1s1SiS 년 전

      @@user-uf5hs9iw2b 멕시코는 북중미에 속해서 예선 미국 캐나다 코스타리카 등이랑 치룹니다
      캐나다멕시코미국 1~3위 본선진출
      코스타리카 4위 플레이오프진출(오세아니아1위 뉴질랜드와 경기에서 승리 본선진출)

  • @hoonsh8863
    @hoonsh8863 년 전 +11

    송종국은 02년 골키퍼제외 월드컵에서 뛸수있는 전경기 7경기 유일하게 풀타임뛴 필드플레이어 게다가 골까지 기록하며 미친활약했다

  • @ChriseanKim
    @ChriseanKim 년 전 +1

    아 정말 천수씨 머릿속은 무궁무진하고 통찰력도 있고요, 말 그대로 어려운 말을 쉽게 전달하는 탁월한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너무나 자연스러운 유머감각까지! 항상 즐겨 보고 있습니다.
    근데, 힘과 Power 는 같은건디요? ㅎㅎ 자막도 항상 넘 재미있습니다

  • @user-hx4lw2xh2d
    @user-hx4lw2xh2d 년 전 +1

    와 설명력 좋다 최고

  • @user-zs7mr3vq8r
    @user-zs7mr3vq8r 년 전 +11

    빌드업.... 말만 들었지... 잘몰랐는데...천수형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굿잡..
    나도 송종국에 한표 인정...
    그리고 천수형은 킥앤러쉬에 최적화선수 였음

  • @ho750418
    @ho750418 년 전 +20

    송종국선수.. 가장 정확한 진단이면서 현재 우리 축구의 약점이 드러나는.. 지금 국대에 송종국 선수와 이영표 선수만 가미되도 상당히 기대해 볼만한데…

  • @user-yn5lm8ox6p

    쉽게 핵심만 쏙쏙..잘 설명..굿.

  • @blacklion6132
    @blacklion6132 년 전

    축구가 귀에 쏙쏙,
    그래서 축구가 더 재미있는 리춘수 축구교실

  • @user-vt7be7le4e
    @user-vt7be7le4e 년 전 +10

    자꾸 빌드업 축구하고 차놓고 달리는 거하고 구분하는데, 빌드업은 축구를 하면 무조건 하는 거임. 그리고 당연히 킥 앤 러시 역습 축구도 빌드업을 통해서 되는 거임. 저번 시즌 토트넘 대 맨시티전에서 손흥민선수가 도움 기록한 골 장면을 보면 됨. 센터백부터 해서 땅볼 원터치 패스로 케인 손흥민까지 고작 3~4번만에 맨시티 후방을 뚫었음. 이게 되는 이유가 센터백부터 상대의 압박을 풀어서 앞선수로 땅볼 패스를 해줄 수 있어서임. 김민재가 나폴리에서 하는 거 보더라도 터치라인 바깥으로 뻥 걷어내는 수비 안 함. 걷어내는 것조차 앞의 우리팀 선수에게 패스로 연결이 되게 하지. 이게 필요한 거임. 달리 말하면 기본기이고. 우리나라 축구가 안 되는 게 수비수들과 수비형미드필더 보면 압박 들어오면 그저 터치라인 바깥으로 뻥 걷어내거나 백패스 하는 거. 좀 위험해도 앞으로 전개를 해야 하는데 실수가 나오면 욕부터 날아오는 짓거리를 어릴때부터 그렇게 했으니 이게 되겠음? 일본애들은 그 어떻게든 패스 이어나가게 하려는 걸 해온 결과가 센터백,풀백,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분데스, 세리에, epl에서 주전으로 뛰고 있음. 지금 우리 국대 정우영 자리에 일본은 엔도 와타루, 분데스리가 슈투트가르트에서 주장까지 하며 뛰고 있는 현실임. 결국 가야할 길은 어떻게 해서든 패스연결을 해야 하는 축구인 거임. 월드컵 나가면 유럽애들이 힘하고 신장하고 다 우리보다 우위인데 그저 로또 노리는 공중볼 헤더골로 되겠냐고

    • @user-sp4uq7ko8g
      @user-sp4uq7ko8g 년 전

      뭐 자꾸 빌드업축구 라는 말이 이상하다고 하는 사람들 있는데 ㅋㅋ 빌드업은 어느 팀에서나 하지 근데 빌드업축구라는건 수비라인에서부터 모든라인을 올리면서 정확한 패스로 연결지으면서 상대 수비지역을 장악하면서 패스돌리면서 기회창출 하는거고 또 볼 뻇겼을때 특징은 그자리에서 모든 선수들이 약속한거처럼 압박을 한다 역습전술 특징은 땅볼 긴패스든 공중 긴패스든 이 패스를 중점적으로 상대한테 볼빼앗았을때 우리 수비지역에서 할려하는거고 또 상대진영 올라가서 볼뻇겼을때는 모든 선수들이 자기 수비지역으로 뛴다 이게 차이다 축알못들아 ㅋㅋ 빌드업을 중시하는 전술이라는거지 개 축알못들 많은데 아는거처럼 말해서 답답해서 적는다

    • @zd-ri2nj
      @zd-ri2nj 년 전 +1

      @@user-sp4uq7ko8g 답답하네 전세계 어디에서도 빌드업 축구라는 단어는 없는 걸로 아는데 빌드업을 하고 있다고 말하지

    • @user-wn9rd8yb1v
      @user-wn9rd8yb1v 년 전

      @@user-sp4uq7ko8g 빌드업이라는건 우리진영에서 상대진영까지 가는 과정 자체를 다 통 틀어서 말하는것
      쉽게 생각해서 밴다이아그램을 그리면 빌드업이라는 전체집합 안에 킥앤러시, 티키타카 등이 들어가있는거임
      근데 빌드업과 킥앤러쉬, 역습전술 이렇게 구분짓는건 말이 맞지않다는거지...

    • @user-wn9rd8yb1v
      @user-wn9rd8yb1v 년 전

      @@user-sp4uq7ko8g 말이란게 같은 단어라도 문화나 지역 특성, 세대변화, 나라에 따라 사용되는 상황이나 뜻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있음
      빌드업 이라는 말은 축구에서 우리진영에서 상대 진영으로 볼을 전개하는 방식, 골을 넣기위해 하는 과정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빌드업 방법?과정? 안에 티키타카, 패스플레이, 역습, 사이드 크로스 위주 플레이, 킥앤러쉬등이 포함되어 있음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일반적으로 빌드업=패스플레이 라는 뜻으로 잘 사용되고 많이들 그렇게 알고있음
      나도 그렇게 사용하기도 하고ㅋㅋ
      그래서 빌드업 축구라는 말 자체가 잘못되었다 빌드업은 패스플레이,티키타카가 아니다. 빌드업축구라는 말은 없다 이천수가 틀렸다 라고 이천수를 비난 비판하는게 아님
      하지만 이천수가 전문가의 입장으로 유튭 구독자들에게 설명을 해주는 입장이라면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정확한 용어사용을 하는게 맞지않겠음?
      그래서 이천수가 빌드업축구라는 말을 한건 말에 어폐가 있다고 생각함

  • @derellashin1890
    @derellashin1890 년 전 +9

    빌드업의 핵심은 3선과 풀백임
    일단 우리 진영에서 빌드업이 돼야
    전방 2선 1선으로 가니까.
    그리고 풀백은 후방에서 하다가 2선이랑 1선까지 올라가서
    하프스페이스 공략하는 빌드업 해야함
    어쨌든 후방빌드업이 시작이라
    가장 중요한 건 3선 이랑 풀백인데
    근데 우린 정우영 이용 홍철 보유국임

    • @021622kw
      @021622kw 년 전 +3

      풀백자원 진짜 암담하네요. ㅋㅋㅋ
      3선, 풀백이 진짜 큰일이예요. 간격이 너무 벌어져요. 패스 주기도 힘들어지고 당연히 패스 받기도 힘들고...
      그러다보니 어거지 패스나와서 중간에 짤리고 역습에 뺏겨버리고...

    • @user-ky4gy2dj5h
      @user-ky4gy2dj5h 년 전 +3

      조졌네..

    • @user-pk9un8ip9t
      @user-pk9un8ip9t 년 전 +2

      정확하시네요ㅋㅋ 3선과 풀백의 역량에 거의 모든게 달린 전술을 3선, 풀백이 가장 약한 팀에서 4년째 시도하고 있으니 왜 굳이 비효율을 추구하는건지 이해가 안되죠
      지금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은 손흥민, 황희찬 등 역습에 최적화된 선수들인데말이죠

  • @37golfer
    @37golfer 년 전 +1

    정말 똑똑하다 역시 천재 리춘수.. 👍

  • @davidcoreano5
    @davidcoreano5 년 전

    정말 맞는말이네요 많이 배웠슴돠!

  • @dh9619
    @dh9619 년 전 +136

    2002년 송종국은 진짜 사이드 철벽이였음.. 슛도 좋고해서 거의 육각형이였지

    • @user-hh5ji4mt6m
      @user-hh5ji4mt6m 년 전

      나만의 작은 육각형 육수남

    • @dmp23wnk.
      @dmp23wnk. 년 전

      2002 맴버들중 한일월드컵 전 경기에 전 경기 풀타임 뛴 유일한 선수. 송종국
      골키퍼 빼고 필드 플레이어 중.

  • @user-jj7pv9ck4g
    @user-jj7pv9ck4g 년 전 +28

    송종국 안정감이 최고였다. 체력도 안밀려 안정감이 톱 그리고 김태형도 마찬가지 최진철 이영표 홍명보 구멍이 없다. 수비라인 조직력이 최고 독일전도 우리가 밀리지 않았는데 독일 골기퍼가 당시 너무 잘했다.

  • @user-ym3zk7ec6n

    질문: 천수형님 대표팀 발탁안되면 소속팀에 남아서 훈련만 하나요??
    A매치 기간에는 리그도 진행안되는걸로 아는데..

  • @kelly3225
    @kelly3225 년 전 +1

    되게 알기쉽게 거침없이 잘 설명한다 이천수선수

  • @user-gr4tq4qc3k
    @user-gr4tq4qc3k 년 전 +8

    저런 관점을 감독으로도 유지해주다면 멋진 감독으로 보여 주실거 같은 기분 저만 그런가요 항상영상을 보다보면 굉장히 디테일하고 멋진 감독님이 될실거 같네요 기대됩니다^^

  • @ehbkh
    @ehbkh 년 전 +8

    나도 2002 월드컵 대회 한정으론
    해당포지션에서 송종국이 세계적인 수준에 제일 가까웠다고 생각함ㅇㅇ 역시 천수형도 그렇게 생각하는듯

  • @jinwookchoi349
    @jinwookchoi349 년 전

    쉽게 잘 설명해주네요. 잘 봤습니다.

  • @dartanyang
    @dartanyang 년 전

    진짜 설명 쉽게 잘한다👍👍👍👍

  • @trump9189
    @trump9189 년 전 +11

    진짜 축구인들중 지식적으로 최고임.. 젤 많이 알고 젤 맞는말을 잘함.. 청소년 대표 감독이라도 했으면 좋겠다..

  • @Won...
    @Won... 년 전 +6

    국대경기보면 손흥민 빼고 패스 정확도가 심각하던데요
    약간의 압박만 있으면 무너져내림
    보통 수비가 심각하다고 하는데 수비보다 중요한것이 있음
    볼키핑 하면서 올라가야하는데 이게 안되면 두들겨 맞는거지
    최소한에 이런걸 풀어갈 빌드업이 필요한데 그것조차 안되는듯
    수비한다고 계속 뻥찬걸 공격수가 쉽게 받겠냐고 정확도도 안좋은데
    작년 토트넘도 빌드업, 볼키핑 약해서 본진에서 두들겨 맞았죠

    • @021622kw
      @021622kw 년 전 +1

      일단 수비랑 미들 간격이 너무 벌어지는게 문제임. 패스를 주기도 힘들고 받기도 힘듬.
      라인이 엉망임. 그러니 계속 후방에서만 볼이 돌다가 패스가 짤리거나 압박에 뺏겨서 골 먹히는거임.
      그리고 센터백에 김민재가 있다고 하지만 풀백자원이 진짜 심각한 폐기물들 밖에 없음.

  • @machiavelli4099

    세상 귀에 쏙쏙 들어오네. 1타강사 리춘수

  • @sfk8462
    @sfk8462 년 전

    이제는 극호감 리춘수님 설명 엄청 잘함 쵝오!!!

  • @user-eo7cf8kq7d
    @user-eo7cf8kq7d 년 전 +18

    난 천수 형 영상 보면서 항상 느끼는 거지만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전술도 재밌지만 그 내용을 더 쉽게 풀이 해줘서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 역시 축구는 경기도 경기지만 이런 전술이나 모든 특징들 보는 것도 재밌어요 오늘도 재밌게 보고 갑니다

  • @hyeongjukim9755
    @hyeongjukim9755 년 전 +18

    2002년은 송종국 유상철 선수의 기량이 최고였습니다. 송종국의 오버래핑, 킥력, 수비력 13년쯤 나폴리 마지오 그이상 능력이었고 유상철은 2002년이 의심스러울 정도의 진보한 패싱력과 수비력을 갖춘 선수였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은 박지성 이영표가 더 성공했겠지만 송종국 유상철 홍명보 순으로 현대축구에 맞는 능력이지 싶어요.

  • @user-bf4jt7nl4d

    너무 놀고 먹는 경향이 있어
    더 자주 더 많이 올려~ 주세욥

  • @teski4
    @teski4 년 전

    진짜 재밌음 이 채널 ㅎㅎ

  • @ukjeong187cm8
    @ukjeong187cm8 년 전 +12

    그래서 손흥민이 시티킬러라는 별명을 얻은거죠. 맨시티 같이 라인올려서 가둬놓고 볼돌리는 전술을 구사하는 팀을 상대로는 뒷공간을 노릴수있는 손흥민이 최고입니다. 위르겐 클롭 감독이 몇번이나 영입시도를 했던 이유가 있어요ㅋㅋ

  • @user-no8kw9hr3r
    @user-no8kw9hr3r 년 전 +5

    킥앤러시도 빌드업의 일종입니다 애초에 킥앤러시랑 빌드업을 구분지어서 설명하는거부터가 틀린내용임.
    수비부터 패싱플레이해서 공격전개 이어가는 전 과정이 빌드업인데 미드필더부터 시작하는 개념은 절대아닌데.
    한국축구 팬이라는 축알못들이 빌드업축구 ㅇㅈㄹ하는데 용어자체가 틀린거라고 지적받는걸 국대선수가 똑같이하네요.
    티키타카 역시 빌드업 형태의 일종이고 빌드업이 티키타카로 유래했다고 말하는건 고추장이 김치라는 요리로부터 유래했다는것과 똑같은소리인데...

    • @user-gw5uc7ub5k
      @user-gw5uc7ub5k 년 전

      미친놈이네 ㅋㅋㅋ국대선수가 틀렸다는 ㅋㅋㅋ 너는 그럼 먼데?ㅋㅋㅋㅋㅋㅋ 이천수도 어릴떄 천재소리듣던 선수임 이천수 고딩부터 전국1등선수였음 거의 넘사벽급으로 이천수 막을사람이 없었다는데

    • @user-no8kw9hr3r
      @user-no8kw9hr3r 년 전

      @@user-gw5uc7ub5k 너논리대로면 슈틸리케도 레알마드리드 레전드인데 슈틸전술가지고 비판하면 안되는거 아님? 선수로서의 능력과 감독이나 전술적 능력은 전혀 별개의 일인데?
      너논리대로면 슈틸리케가 이상한 쓴소리할때마다 한국사람들이 새겨들어야하는거 아닌가 02멤버들보다 더 대단한존재인데 선수로서 ㅋㅋ

  • @MrDoctorlee2
    @MrDoctorlee2 년 전

    시원한 설명, 감사합니다. 다시 2002로 가고 싶다. 내 평생 그 감동을 잊지 못할 것이다.

  • @user-hh9sz8yl7x

    오오~~오늘 짱인데.

  • @mj5166
    @mj5166 년 전 +13

    역시 어느 분야든 탑을 찍어본 사람은 설명도 잘한다..

  • @latenight5865
    @latenight5865 년 전 +315

    영국에서 옛날에 킥앤러시가 성행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늘 비가 오는 날씨라 질퍽한 잔디에서 드리블이나 패스를 통해 전방으로 나아가는게 어려웠던 면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다른 한편으로는 남미나 남유럽에 비해 체격이 좋은 편인 면도 영향을 끼쳤다고 하구요. 한국의 경우에도 예전엔 잔디사정이 안 좋았던 면도 있고, 아시아권 내에서는 체격이 좋은 편이었던 점이 영향을 끼쳤지 않았나 싶네요

    • @21aimar
      @21aimar 년 전 +17

      럭비의 영향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 경험으로 영국 사람들과 공을 차는데 패스를 돌리니까 왜 볼을 옆으로만 돌리냐고 성질내더군요 패스를 앞으로해야지!!라고

    • @ss-xq3hb
      @ss-xq3hb 년 전 +45

      영국은 잔디가 아름다운 걸로 유명합니다. 나라 환경 자체가 그렇습니다. 가보면 대부분 잔디에 놀랍니다. 날씨가 안 좋아서 잔디가 안 좋다는 헛소리는 처음 들어보네요.

    • @user-xz4cl9ms3n
      @user-xz4cl9ms3n 년 전 +9

      @@ss-xq3hb 유튜브잖아

    • @user-yc7jw1mq4d
      @user-yc7jw1mq4d 년 전 +8

      그냥 킥앤러쉬축구하려면 피지컬로 축구하는거임

    • @daniellee5406
      @daniellee5406 년 전 +13

      @@ss-xq3hb ㅋㅋㅋㅋㅋ ㄹㅇ 카페트라고 불릴 정도로 잔디 상태 좋은 나라가 영국인데 무슨 질퍽해서 뻥축구를 해ㅋㅋ

  • @soo-binyoon4450

    생각이 빠르면 빠르다.. 좋은 말인 거 같아요!

  • @user-hh5pb5ty8e
    @user-hh5pb5ty8e 년 전 +3

    송종국 픽한 역시 천수형..
    진짜 영리하고 체력까지 좋은 윙백 한명의 영향이 정말 커진 현대축구
    PL에서 칸셀로,아놀드,로버트슨,진첸코

  • @7788c
    @7788c 년 전 +6

    우루과이전에서 빌드업이 맞았어 ..결과론적으로 비겼으니깐 근데 포르투칼전에 빌드업시도하다가 계속 공뺏김 결국 킥앤러쉬로 포르투칼이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