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멤버 중 딱 한 명만 벤투호로 데려올 수 있다면

공유
소스 코드

댓글 • 2.2K

  • @user-bm8nm9nh1l
    @user-bm8nm9nh1l 년 전 +782

    말을 어쩜 저렇게 잘하지?
    다시 보이네요.
    재치와 입담, 정확한 통찰력 눈썰미 다 있네요.

    • @park453
      @park453 년 전

      당신이 저애 루망시아 임대 되어가서 발사와 경기에 골키퍼 1대일 상황에 실패 그이후 너꼴이 어떻개 된야 겸손해라

    • @user-dn7eh9go2p
      @user-dn7eh9go2p 년 전 +7

      ​@@park453국어부터 한글부터 다시 배워서 댓글 부탁드립니다

    • @user-by1vc7yd7h
      @user-by1vc7yd7h 년 전

      ​@@park453 니 댓글 니가 한 번 읽어보셈

    • @arimabi
      @arimabi 년 전 +3

      ​@@park453 말을 어쩜 저렇게하지?
      다시 보이네요
      맞춤법 문법 인성 모두다 쓰레기네요

    • @vntoine_22
      @vntoine_22 년 전

      ​@@park453 교육의 중요성

  • @s2hansuha
    @s2hansuha 년 전 +2196

    그때당시 솔직히 모두다 잘했음 눈물날정도로
    다들 투지가 너무좋았음 진짜 그때 그시절 길거리응원할때 감동을 20년이 지나도 잊혀지지가 않음

    • @jmancas9292
      @jmancas9292 년 전 +34

      ㅇㅈ 지금은 그 투지가 안보임

    • @abs3922
      @abs3922 년 전 +92

      그때 선수들은 말 그대로 개같이 뛰었음 머리 터지고 살 찢어져도 계속 뛰고 볼이 밖으로 나간다음 치료 받았음. 지금은 옵사인지 아닌지도 모르는데 부심 쳐다보면서 손들고 기다리는거 보면 한심함

    • @Music-kx3gn
      @Music-kx3gn 년 전 +11

      몇년만 일찍 태어났어도 축구팬으로써 그걸 직접 못본게 너무한이 맺혀요

    • @jmancas9292
      @jmancas9292 년 전 +24

      @@abs3922 ㅇㅈ 나도 그게 너무 꼴뵈기싫음 어짜피 옵사던 아니던 요즘은 var있어서 플레이는 끝까지 해줘야되는데 기계가 알아서 뒤에 판정해줄텐에 씹할ㅋ

    • @gracie2983
      @gracie2983 년 전 +17

      투지투지 하는게 솔직히 ㅈㄹ이라고 생각함
      지금 선수들은 왜 투지가 없겠음?
      그때보다 시어머니들도 훨씬 많고 못하면 온갖 패악질이 도배가 되는데
      결국 결과론적인 이야기일뿐임
      만약 어느 선수의 어떤 모습에서 그런 투지가 보였냐고 묻는다면 어느장면이라고 대답하는 사람 100에 1명 있을까말까 할꺼임

  • @user-py3ro4he1z
    @user-py3ro4he1z 년 전 +499

    이래서 송종국이 02월드컵때 올타임으로 뛰었던이유구나,,,

    • @user-od7ez7ik1f
      @user-od7ez7ik1f 개월 전

      All time이 아니라 all the time or full time이 맞음

  • @user-ht4ls9zc4p
    @user-ht4ls9zc4p 년 전 +518

    진짜 인정.... 그 당시 송종국 폼 가장 좋았음 수비, 체력, 공격까지~~

    • @The-do5hz
      @The-do5hz 10 개월 전

      힘과 파워도...

    • @Jun09190
      @Jun09190 2 개월 전 +1

      ​@@The-do5hz 힘이 파워...

    • @pjh1104p
      @pjh1104p 2 개월 전

      @@Jun09190ㅋㅋㅋ

    • @papaco0412
      @papaco0412 2 개월 전

      ​@@Jun09190ㅋㅋㅋㅋㅋㅋㅋㅋ

  • @ChrisLee-nk5ns
    @ChrisLee-nk5ns 년 전 +238

    진짜 극강의 체력과 활동량이었지..

    • @King-li3jq
      @King-li3jq 년 전 +12

      진짜 체력과 활동량이 너무 과해서 경기장 밖에서까지 크흠. . . . 너무 쎄

    • @insexx
      @insexx 년 전 +1

      @@King-li3jq ㅋㅋㅋㅋ어허;

  • @0.K.J.W.0
    @0.K.J.W.0 년 전 +834

    진짜 이 말씀에 100% 동의합니다 진짜 2002년때 정말 송종국선수 정말 잘해주셧음

    • @hama5503
      @hama5503 년 전

      그래서 월드컵마치고 송종국 유럽진출할뻔했는데…

    • @ip8504
      @ip8504 년 전 +4

      @@hama5503 유럽 진출 했는데요?? 4대 리그는 아니지만 나름 빅리그로

    • @Cuteyomi621
      @Cuteyomi621 년 전 +1

      피구 지우개

    • @TV-eg7ly
      @TV-eg7ly 년 전 +7

      송종국 잘했는데 굴리트 말귀 못알듣고 향수병으로 짤린거임 경기력은 좋았음

    • @mr-uv5dx
      @mr-uv5dx 년 전

      @@ip8504 네덜란드 페예노르트

  • @iiii426
    @iiii426 년 전 +649

    정신력이 그때 멤버들은 진짜... 진짜 진심으로 태극마크를 위해 싸우는 느낌이었다

    • @Wtzui24567
      @Wtzui24567 년 전 +8

      걍 오심 + 이례적인 대표팀 1년 가까이 합숙 때문아님?

    • @ekfmstptkd2323
      @ekfmstptkd2323 년 전 +5

      @@Wtzui24567 성적얘기가 아닌것 같은데? 다시 읽어보렴..

    • @user-eb8wh5tz2n
      @user-eb8wh5tz2n 년 전 +5

      @@Wtzui24567 그니까 사람들이 그걸모름 솔직히 오심덕분에 4강올라간건데 기적 ㅇㅈㄹ 하고있으니까 ㅋㅋ

    • @Wtzui24567
      @Wtzui24567 년 전 +1

      @@ekfmstptkd2323 정신력도 마찬가지임
      지금도 과거에도 다들 열심히 뛰는데
      뭐 지면 2002랑 비교하면서 정신력 ㅇㅈㄹ
      그럼 2002 맴버들 5 0으로 줘털렸을땐 정신력이부족했냐

    • @ekfmstptkd2323
      @ekfmstptkd2323 년 전 +6

      @@Wtzui24567 승패 얘기가 아니라니까 정신력이 없다가 아니라 차이가 난다 이 얘기지 벽보고 대화하는것 같네ㅋㅋ

  • @moe8624
    @moe8624 년 전 +192

    어쩜 이런 선수들을 발탁하고 기용했는지 히딩크는 갓그자체

    • @SHW-rs2fu
      @SHW-rs2fu 년 전

      그런 히딩크감독을 나포함 여기 대부분 오대빵으로 깠음..... 여론들 대부분 이동국 고종수 데려가고 박지성 빼라했잖아여 당시 ㅋㅋㅋㅋㅋㅋ

    • @user-rb5wu7wv5h
      @user-rb5wu7wv5h 년 전 +10

      벤투가 나상호 권창훈로 하드캐리하면 평가 뒤집어 지겠지

    • @Fromiketch2
      @Fromiketch2 년 전 +1

      @@user-rb5wu7wv5h 가능할까?

    • @user-rb5wu7wv5h
      @user-rb5wu7wv5h 년 전 +3

      @@Fromiketch2 되겠냐?

    • @rangd0830
      @rangd0830 년 전 +1

      히딩크가 이번에 다시 감독하겠다고 했는데 축협에서 거절ㅋㅋ

  • @wolfpink4732
    @wolfpink4732 년 전 +524

    02 송종국 선수는 진짜 어마무시했지...ㄷㄷ

    • @user-gt8ob9vo8u
      @user-gt8ob9vo8u 년 전 +3

      ㄹㅇ 속가미침 거기다 스테미너까지 걍 사기

    • @Harmony_Korea
      @Harmony_Korea 년 전

      김민재 보다요??

    • @user-rw1wz6zj9n
      @user-rw1wz6zj9n 개월 전 +1

      ​@@Harmony_Korea 김민재랑은 결이다른 장점이있는선수입니다 송종국 원래공격수출신이라 공격과수비 순간치고가는 스피드도있어서 김민재이외에 또다른 유형의장점도있다고생각합니다

    • @Harmony_Korea
      @Harmony_Korea 개월 전

      @@user-rw1wz6zj9n 그렇군요 잘 들었습니다

  • @abcdefg-kl4be
    @abcdefg-kl4be 년 전 +46

    참고로 송종국은 중2때부터 축구 시작했는데도 연령별대표 뽑히고 국대도 함. 걍 천재임

    • @illijllillj4477
      @illijllillj4477 년 전 +1

      천재가 그럼 몇 명이냐 ㅋㅋㅋㅋ

    • @abcdefg-kl4be
      @abcdefg-kl4be 년 전 +1

      @@illijllillj4477 한국에서 중2때부터 시작해서 국대 간넘 누구있냐 ? ㅋㅋㅋㅋ

    • @user-qd8nw8xl9c
      @user-qd8nw8xl9c 년 전 +2

      @@illijllillj4477 외국에선 8살때부터 축구배워도 엄청 늦는건데 보통 5살때부터 시작한다고 하더라고요

    • @user-mu9oj6lg3s
      @user-mu9oj6lg3s 년 전 +1

      @@user-qd8nw8xl9c 심지어 메신도 6살땐가부터 축구함ㅋㅋㅋㅋㅋ

    • @JSY.
      @JSY. 년 전 +4

      중2때 축구하면 진짜 늦은거임

  • @user-px5bp9xe6c
    @user-px5bp9xe6c 년 전 +97

    이천수는 말을 진짜 잘함

  • @dahun1226
    @dahun1226 년 전 +486

    다른 멤버들도 송종국 뽑던데ㅋㅋ 전성기 피구 지워버린 갓,,,

    • @user-dp9pq2pp6k
      @user-dp9pq2pp6k 년 전 +11

      ㅋㅋㅋ 피구는 통키나 해버렷!!

    • @exd5967
      @exd5967 년 전 +1

      ​@@user-dp9pq2pp6k 아재요..

    • @sigol100su
      @sigol100su 2 개월 전

      네덜란드 가서도 반페르시랑 1등 2등 했다는거 같던데

  • @user-mh6ht6cd4q
    @user-mh6ht6cd4q 년 전 +1191

    공감 그때 송종국선수 매우 좋았음~!!

    • @_white_sugar
      @_white_sugar 년 전 +11

      어차피 2002 송종국 데려와도 벤투가 안씀

    • @_white_sugar
      @_white_sugar 년 전 +12

      @@user-kz8xn5zn7e 아니 2002년 당시의 몸으로 데리고 올 수 있다고 해도 벤투가 안쓸거라는 얘기임 ㅋㅋㅋ

    • @user-io6ml7wb7p
      @user-io6ml7wb7p 년 전 +4

      @@user-kz8xn5zn7e 이해를 이상케하노ㅋㅋㅋ
      그럼 다 안데리고오지 장난치나ㅋㅋ

    • @Gdoj546
      @Gdoj546 년 전 +3

      피구 지워버렸죠

    • @user-fx1rt5ce5x
      @user-fx1rt5ce5x 년 전 +2

      @@user-kz8xn5zn7e 드립이라는 게 더 놀랍다….

  • @shipgae15
    @shipgae15 년 전 +214

    패스, 크로스 질 좋았고, 힘도 세고, 스피드도 좋고, 탈압박드리블도 좋았고, 체력, 수비커팅능력…투지까지 당시 2002시점에선 최고의 선수였음. 실제 외국 스카우터들도 가장 관심가진 선수였음.

    • @DIYGEST1211
      @DIYGEST1211 년 전 +4

      연계 역습도 상당히 좋았음 지금의 토트넘은 보고 반성 좀 해야됨

    • @user-dv4ri7zo4i
      @user-dv4ri7zo4i 년 전

      김남일 하고 비슷하지 않나?

    • @user-gf2ws2os3i
      @user-gf2ws2os3i 년 전 +14

      ​@@user-dv4ri7zo4i 히딩크가 김남일 뽑은 이유가 집요하고 교묘하게 파울하면서 상대선수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뽑았다고 한국선수들은 플레이를 너무 얌전하게 한다고 그거 불만이라고 했던게 기억이 나네요. 지금 대표팀 경기 보면서 김남일 생각이 많이 나더라고요. 거칠게 해서 상대선수를 짜증나게 하고 흥분상태로 만드는 선수가 없음.

    • @user-jb3rc1jp2s
      @user-jb3rc1jp2s 년 전 +2

      @@user-gf2ws2os3i 쌉인정… 김남일 이천수 같은 이미지 없음

  • @Kiwon0929
    @Kiwon0929 년 전 +109

    피구 오랜만에 들어봤네..인터뷰 할 때 송종국 때문에 경기시간 내내 아무것도 못해서 엄청 화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 @rafac84
      @rafac84 9 개월 전 +1

      진짜 그 이전에도 그 이후로도
      한국 선수가 당대 최고의 선수를
      그렇게까지 털어먹은걸 본적이
      없었다는 ㅋㅋㅋㅋ
      피를로가 박지성한테 당한게
      애교로 보일정도

  • @LILJUKEN
    @LILJUKEN 년 전 +16

    2002년 월드컵이 얼마나 인상깊었냐면
    그 당시 내가 8살인데도 모든 경기가 기억에 남을 정도였음

  • @epepgorfdas
    @epepgorfdas 년 전 +585

    02 송종국은 올타임 레전드지

    • @user-kh2ep6um1f
      @user-kh2ep6um1f 년 전 +28

      02한정 월클

    • @gangseongyoon
      @gangseongyoon 년 전 +32

      02 붙으면 인정!
      그땐정말 크게 성공할줄 알았는데

    • @user-kq2hf2mc7o
      @user-kq2hf2mc7o 년 전 +5

      의외네 무조건 박지성일줄 알았는데 ㅋ

    • @user-ee8vx5wz7o
      @user-ee8vx5wz7o 년 전 +31

      @@user-kq2hf2mc7o 06이면 박지성 일수도 있음 하지만 지금가장 필요한건 02송종국이 맞는듯

    • @illijllillj4477
      @illijllillj4477 년 전

      그랬던 선수가 그렇게 못하게 될 줄은 그땐 몰랐지

  • @user-eo7qf7gp1n
    @user-eo7qf7gp1n 년 전 +81

    그때 송종국은 진짜 수비력 공격력 모든점에서 완벽했음.

  • @user-qz1ex5nq7x
    @user-qz1ex5nq7x 년 전 +12

    역대 최고의 라이트백이자 유럽에서도 비벼볼 수 있었던 재능..

  • @user-vk9jf5mh8f
    @user-vk9jf5mh8f 년 전 +82

    힘과 파워를 모두갖춘!!
    이때 자막으로 왜 집어주냐고 ㅋㅋㅋㅋㅋ

  • @Sweet_Lemontea
    @Sweet_Lemontea 년 전 +247

    형... 오늘 경기 보니까 히딩크 감독님을 데려와야 할 것 같아..

    • @jbpark4423
      @jbpark4423 년 전 +4

      벤투 똥꼬집에 불안하고 짜증남..

    • @user-if6hv9sl4b
      @user-if6hv9sl4b 년 전 +4

      무능한 관리자의 똥고집만큼 무서운게 없따ㄷㄷㄷ

    • @user-dg4lj8hc4r
      @user-dg4lj8hc4r 년 전 +2

      히딩크도 부임당시 똥고집이라고 많이들 놀렸지 ㅋㅋ
      이제와서 감독교체하는건 어불성설이고 결과한번 기다리고 지켜보자

    • @user-bg5cj9pp9c
      @user-bg5cj9pp9c 년 전 +6

      이강인이 뭐 치트키인가
      벤투가 더 잘 알겠지

    • @user-hb8cz9hf6k
      @user-hb8cz9hf6k 년 전 +2

      히딩크때도 똥고집도그렇고 욕도 많았얺는데.. 결과가 좋으니 전설이 됐지.. 벤투도 한번 봅시다!!
      히딩크때 같은 결과는 없겠지만..솔직히 한국축국 1승. 16강만 가도 대단하다고 생각함..

  • @user-dp3dh6xq1h
    @user-dp3dh6xq1h 년 전 +61

    송종국 ㅇㅈ이지 진짜 공격수인지 수비수인지 구분안되게 앞뒤 가릴거없이 개같이 뛰었는데 ㄹㅇ

  • @user-kd4if3yz9l
    @user-kd4if3yz9l 년 전 +71

    2002 송종국 왜렇게 짱이야

  • @0JKLim
    @0JKLim 년 전 +9

    당시 송종국이 피구 지운걸로 유명해졌는데 폼은 월드컵 시작 전부터 좋았음. 우리나라에 이런 선수가 있나? 싶을 정도로… 스피드가 빠르진 않지만 오버래핑하면 일단 제 몫을 해줬음. 수비야 말할 것도 없었고. 윙백, 사이드 미드필더로 더 성공할 수 있었지만 개인사로 인해, 팀 운이 없어서 아쉬웠던 선수.

  • @user-fv1rp3lm5l
    @user-fv1rp3lm5l 년 전 +204

    코스타리카전 끈나고 이 영상 보니 이천수 축구 보는 눈이 진짜 신이다…..

  • @abcdefg-kl4be
    @abcdefg-kl4be 년 전 +128

    힘과 파워 ㅋㅋㅋㅋ
    전설의 레전드 ㅋㅋ

  • @napolmossreahbaek6505

    그때, 전경기 풀타임 뛴 유일한 미드필더.
    특히나 유럽선수들도 혀를 내두르는 프레스를 하던 히딩크팀의 미드필더.

  • @user-cn7rx6dc7q
    @user-cn7rx6dc7q 년 전 +7

    2002년... 다시 그런걸 볼수있을까
    무슨 선수들 다 그냥 미친듯이 날라다녔음

  • @woody_yaang
    @woody_yaang 년 전 +66

    진짜 풀백은 2002 이후로 아직까지 대체가 안돼…

    • @user-yo2bl4tr4u
      @user-yo2bl4tr4u 년 전 +25

      좌 영표 우 종국ㅋㅋ

    • @junsigi.
      @junsigi. 년 전 +15

      진짜 왼쪽은 2002부터-2011아시안컵까지 이영표이후 김진수,윤석영이 생각보다 덜크고 오른쪽은 그나마 차두리가나왔지만 그이후에는 아예전무했을정도로 심각........

    • @user-yo2bl4tr4u
      @user-yo2bl4tr4u 년 전 +10

      @@junsigi. 김동진이 그나마 잘했는데 이영표랑 겹쳤죠 ㅎ

    • @user-pz4br9mo1k
      @user-pz4br9mo1k 년 전 +2

      차두리 이후로는 진짜..

    • @user-zw4he5sw8c
      @user-zw4he5sw8c 년 전

      진수가 엄청클줄알었는데...

  • @gideonyoun5373
    @gideonyoun5373 년 전 +23

    정말 맞는거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2002 레전드 선수들 모두 체력과 스피드 힘이 거의 비슷했던 것 같았다는 생각… 박지성 선수가 산소탱크라지만 그다지 많이 뛴다고 생각못할 정도로 모든 선수가 박지성만큼 열심히 뛰고 자기 몫 이상을 해주었죠.

  • @bornway5532
    @bornway5532 년 전 +58

    송종국 ㅈㄴ 잘했지 ㅇㅈ 체력 스피드 드리블 다 잘했음

  • @hobbyreader
    @hobbyreader 년 전 +6

    송종국 ...인정 현재대표팀의 가장필요한 스타일이 맞습니다 빌드업이 막히면 플랜B가 없어요 송종국 스타일이 새로운 대안이 될수 있겠네요

  • @user-ij5my5ub5v
    @user-ij5my5ub5v 년 전 +583

    송종국...최강인정..

    • @jh-dv9hq
      @jh-dv9hq 년 전 +1

      김민재있으니까 괜츈

    • @qoworb1014
      @qoworb1014 년 전

      @@jh-dv9hq 민재에 송종국 플러스라는 거지~~

    • @user-bx5sp9bt4f
      @user-bx5sp9bt4f 년 전 +11

      @@jh-dv9hq 김민재밖에 없으니까 문제

    • @user-mr4el8tc5l
      @user-mr4el8tc5l 년 전 +1

      송종국 유상철 박지성같은 선수는 감독으로써 땡큐지

    • @user-ue9nv1fr6i
      @user-ue9nv1fr6i 년 전

      피구 지워버려~

  • @user-nv8of2fp6l
    @user-nv8of2fp6l 년 전 +52

    전세계적으로 윙백이 기근현상이기도 하고 현 국대 윙백들보면...송종국이 답이긴하지 지금 송종국이 현역이면 무조건 빅 클럽가있을거야

    • @daeikeane-_-
      @daeikeane-_- 년 전 +1

      @@user-tc1nr6js1q 긱스는 윙백이 아닌디요 ㅠ 윙어지요

    • @user-gf4lh3gn4n
      @user-gf4lh3gn4n 년 전 +15

      @@daeikeane-_- 그뜻이 아닐듯 ㅋㅋ 사생활

    • @user-hd4ry4ut8v
      @user-hd4ry4ut8v 년 전 +1

      장모 뺐은새기랑 종국이형이랑 비교ㄴㄴ

    • @user-tz8dl7mz1u
      @user-tz8dl7mz1u 년 전

      @@user-hd4ry4ut8v 종ㄱ이 불륜 했는데 ? ㅋㅋㅋㅋㅋ

  • @user-rf1im8bj5t
    @user-rf1im8bj5t 년 전 +3

    그때 전원 모두가 다 빛났어요
    너무나도~~

  • @OG_Yankees
    @OG_Yankees 년 전 +128

    오늘 가나전 진수 보고 미쳐버릴 것 같은 마음에 송종국 영상들 보는 중

    • @munagraps9160
      @munagraps9160 년 전 +1

      진수도 열심히 했음...아쉬워도 어쩔수가 없음

    • @untouchabledoggy
      @untouchabledoggy 년 전 +23

      @@munagraps9160 증명하는자리에서 열심히만 하는건 솔직히 의미없긴함ㅋㅋ 대체자원이 없으니 걍 풀백할당제로 자리보전만 하고 있는거지

    • @boomboomcha
      @boomboomcha 년 전 +9

      ​@@untouchabledoggy 근데 김진수가못한거임?
      흥민이형 잘못뛰는상황이라 그자리 빽업가랴 수비가랴 교체없이 체력쓸만큼 다쓰고 어시까지햇으면 할만큼한거같은데

    • @minseo4823
      @minseo4823 년 전 +4

      @@boomboomcha볼 놓쳐서 역습당한 숫자만해도 쉴드 못치는데 걍 비우더라도 지 수비 할것만 똑바로 혔어야함

    • @boomboomcha
      @boomboomcha 년 전

      @@minseo4823 지고있는상황에서 공격보다 수비라...ㅋㅋㅋ

  • @dls7364
    @dls7364 년 전 +99

    송종국 선수 진짜 잘했음ㄷ 부상이랑 언어문제 때문에 유럽에서 더 롱런하진 못했지만.. 만약 그때 부산이 트롤짓만 안했으면 아스날로 갈수있었을텐데 진짜 아쉬운선수ㅠ

    • @user-wz7jv9cj6f
      @user-wz7jv9cj6f 년 전 +1

      여자때문에 커리어 망친거 아님?

    • @dls7364
      @dls7364 년 전 +2

      @@user-wz7jv9cj6f 사생활 논란도 엄청 많았던선수죠

    • @nampodong
      @nampodong 년 전

      @@user-wz7jv9cj6f 그건 선수 말년

  • @Doohan_Kim2023
    @Doohan_Kim2023 년 전 +133

    오늘 국대 경기 보고 또 한번 춘수님 말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ㅠㅠ

  • @user-pj2mn9lj6u
    @user-pj2mn9lj6u 년 전 +38

    아 이형은 ㅋㅋㅋ후리에 영혼까지 담아서 말하는게 너무 좋아 진짜 있는 단어 같자나
    후리킥,후리 ㅋㅋㅋㅋ

  • @golda648
    @golda648 년 전 +4

    송종국..캬..
    모든경기 풀타임 우리진영에서 상대진영까지 엔드라인 투 엔드라인 무한뜀박질
    핵 감동이었지..

  • @dakdori53
    @dakdori53 년 전 +56

    강철체력에 수비 좋고 공격도 준수, 거기다 솔직히 전술이해도도 높았음

  • @user-zq5mv9fc5e
    @user-zq5mv9fc5e 년 전 +140

    송종국 자체가이미기본기가너무좋아서 말년때는 미드필더로도뛰었었죠...
    조율도되고....전성기가너무나도짧았던게참아쉬운선수입니다...2002년의몸컨디션을
    2006년월드컵때까지라도유지했었더라면....

    • @user-eq9mb5gq2d
      @user-eq9mb5gq2d 년 전

      우리나라는 20년전에 이미 좌우 인버티드 윙백 보유했었죠 ㅋ

  • @user-pn8zy9nc2e
    @user-pn8zy9nc2e 년 전 +61

    힘과 파워 ㅋㅋㅋㅋㅋ(힘이 영어로 파워) 아 자막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

    • @Minsang1st
      @Minsang1st 년 전 +4

      근데 그건 아님. 힘은 영어로 strength인데 스트랭스랑 파워는 엄연히 다른개념이고 훈련자체가 다름.

  • @zzangbless0223
    @zzangbless0223 년 전 +34

    유상철.... 공격, 미드, 수비 다 국대급

    • @nyangnyang534
      @nyangnyang534 년 전

      미드 조치요.. ㅎㅎ

    • @mangunchu
      @mangunchu 년 전 +3

      멀티 플레이 하면 당시 유상철이 짱이긴 하죠.

    • @zzangbless0223
      @zzangbless0223 년 전

      @@mangunchu 한국축구 역사상 최고 아닐까요? 현재까지도...

  • @tubejust3863
    @tubejust3863 년 전 +33

    오히려 풀백이 더 중요한 지금 축구에서 02 송종국은 진짜 필요함

    • @user-yt7yv2wh1z
      @user-yt7yv2wh1z 년 전

      송종국은 윙백이다 풀백이 아니라

    • @tubejust3863
      @tubejust3863 년 전 +1

      @@user-yt7yv2wh1z 그래서?

    • @user-yt7yv2wh1z
      @user-yt7yv2wh1z 년 전

      @@tubejust3863 뭔 그래서야 모르면 찾아보던가 ㅋㅋ 그래서카고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무식하누

    • @tubejust3863
      @tubejust3863 년 전

      @@user-yt7yv2wh1z 아굴창에 그라목손을 쑤셔넣었나 게거품을 물고 있네ㅋㅋㅋ

    • @user-zt1ng3ip3z
      @user-zt1ng3ip3z 년 전 +1

      @@user-yt7yv2wh1z 닥처

  • @user-hk2yk2zs8v
    @user-hk2yk2zs8v 년 전 +133

    역시 리춘수의 해설은 탁월하다. 그때 이춘수도 정말 좋긴 했다! 나같음 데려오고 싶다!❤

  • @user-us6ij3bf9y
    @user-us6ij3bf9y 년 전 +18

    내가감독이라도 존나행복하겠다 누구데려올지 걱정하니깐 와 근데 진짜 지금국대수비에 송종국 있다 생각하니 감동 ㅠ

  • @user-ns6fq2ud6s
    @user-ns6fq2ud6s 년 전 +9

    무명에서 스타로 만든 히딩크의 대표적 작품이 송종국, 그 다음엔 박지성, 김남일, 최진철, 김태영, 이을용 등등

  • @sungjaelee4341
    @sungjaelee4341 년 전 +23

    송종국 말하는순간 이천수 축잘알 백퍼 인정 역시 축구인 이구나 싶었어요
    유상철이랑 송종국 생각했는데

    • @user-yd8po7vp1j
      @user-yd8po7vp1j 년 전 +3

      ㅋㅋㅋ축잘알이요? 당연한거 아니요?? 축구선수로 생활 해보지도 않았던 사람들이 축구 아는척 하는거보면 진심 가짠아요~~

    • @user-fl9hn5wn2w
      @user-fl9hn5wn2w 년 전

      @@user-yd8po7vp1j 무슨 생각으로 댓글 다시는지 말씀 해주실수있나요? 그렇게 달면 재밌고 마나요? 아님 상대가 기분을 느끼길 바라는 건지 궁금해서요
      이렇게 달면 안해줄 것 같지만 그래도 달아보네요 ㅋㅋ

  • @user-pr2ev1ut4v
    @user-pr2ev1ut4v 년 전 +250

    힘과 파워.. ㅋㅋ 암튼 송종국 인정!

    • @psalty12374
      @psalty12374 년 전

      자막보고 빵 터짐ㅋㅋ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5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maya0874
      @maya0874 년 전

      @@user-ff9jw1oq6k 근데 게임같은데서 캐릭터 능력치 같은거 보면 보통 영어로 파워 한글로는 힘이라고 나오던데...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1

      @@maya0874 게임개발자가 물리를 제대로 안배워서 그렇습니다.

    • @goraebabb
      @goraebabb 년 전 +1

      @@user-ff9jw1oq6k 뭐래. 그냥 스피드와 파워라 말하려다가 힘과 파워라 한거같은데 ㅋ

  • @choop1989
    @choop1989 년 전 +16

    유상철 같은선수도 진짜 필요할듯 모든 포지션 소화가능한게 진짜 ㄷㄷ

    • @yonggeun4222
      @yonggeun4222 3 개월 전

      근데 왜 모든 포지션 못하나요 선수들?

  • @user-od8jv5te4f
    @user-od8jv5te4f 년 전 +11

    유상철 ᆢ 보고싶다 😢

  • @user-vr8ch3wx6g
    @user-vr8ch3wx6g 년 전 +48

    힘과 파워..2개국어를 동시에 하는 우리 천수형님…

    • @robertmichaelmyers8029
      @robertmichaelmyers8029 년 전 +1

      이천수가 얘기한 힘은 power가 아니라 strength임. power와 strength 좋앗던선수가 송종국이다 이거임.

    • @user-no2qi9mh3o
      @user-no2qi9mh3o 년 전 +2

      @@robertmichaelmyers8029 아니지 힘과 추진력을 얘기한거지 저기서 power는 driving force를 의미한다 문맥적으로

    • @user-xd6mj9ni4e
      @user-xd6mj9ni4e 년 전

      근대 본인은 정작 2002독일전 골기퍼와 1대1상황에서 골못넣어서 매국노소리들음ㅋㅋㅋㅋ

    • @robertmichaelmyers8029
      @robertmichaelmyers8029 년 전

      @@user-no2qi9mh3o ??왠 추진력?

    • @user-no2qi9mh3o
      @user-no2qi9mh3o 년 전

      @@robertmichaelmyers8029 공격의 우위를 점할 수 있게 공격적으로 프로그레시브하게 따다닥 공격시 수적우위 추진력 먼말알?

  • @user-ve6os1qs2t
    @user-ve6os1qs2t 년 전 +93

    나도 완전 공감
    02년 월드컵 때 송종국은 지금
    대표팀에서 황희찬 못지 않게
    사이드에서 공격적인 성향이
    강했고 수비 역시 진짜 잘했음

    • @user-tx4ws5bc3m
      @user-tx4ws5bc3m 년 전 +11

      어디 ㅋ황희찬이랑 비교를

    • @Guttti
      @Guttti 년 전 +5

      ㅋㅋㅋㅋㅋㅋㅋ황희찬ㅋㅋㅋㅋㅋㅋㅋ

    • @user-hb8cz9hf6k
      @user-hb8cz9hf6k 년 전 +6

      ㅋㅋㅋ황희찬 못지 않게래ㅋㅋㅋㄲㅋ

    • @seyeonkim9281
      @seyeonkim9281 년 전 +1

      박지성도 아니고 뭔 황희찬이야ㅋㅋㅋ

    • @user-hc9gi5yt3n
      @user-hc9gi5yt3n 년 전

      윗 댓들 황희찬은 공격수고 송종국은 수비수임에도 공격수 못지 않게 공격적이었다는 말을 왜 븅신같이들 알아 들을까?

  • @user-nx6ef6bz2w
    @user-nx6ef6bz2w 년 전 +81

    힘과 파워 매우 자연스러웠다 속을뻔😂

    • @user-kx7ru6oq9h
      @user-kx7ru6oq9h 년 전

      ㅋㅋㅋ댓글보고 알았네😂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3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user-xm2tk6hz8p
    @user-xm2tk6hz8p 년 전 +11

    ㅇㅈ 지금 윙백들이 답이없음
    송종국,이영표 같은 선수들이 너무 필요함...

  • @user-tf6ju2pw4k
    @user-tf6ju2pw4k 년 전 +16

    송종국이 대단한게 상대방이 드리블로 재껴서가도
    다시 끝까지 따라가서 컷트!

  • @sungyongkim6560
    @sungyongkim6560 년 전 +56

    이춘수.....넘 멋지네....

  • @user-zw6rn4tb8b
    @user-zw6rn4tb8b 10 개월 전 +9

    진짜 아까운 비운의 축구선수…. 성공은
    재능이 다가 아니란걸 인생으로 보여준
    선수ㅎㅎ

  • @mangunchu
    @mangunchu 년 전 +7

    2002년은 송종국이 짱이긴 한데 다시 보고 싶은 건 맨유 박지성 ㅠㅠ❤

  • @Jo-wd5ft
    @Jo-wd5ft 년 전 +4

    힘과 파워
    전설의 레전드
    속도와 스피드
    공격적인 포워드
    수비적인 센터백

  • @user-fm5fu8hr9q
    @user-fm5fu8hr9q 년 전 +14

    힘과 파워가 너무 좋은 나머지 도킹합체를 많이 했드랬죠..

  • @heygirl-wl3xn
    @heygirl-wl3xn 년 전 +12

    당시 피구는 송종국 때문에 어찌할줄을 몰라했다 축구를 하는데 농구하는 줄 알았을꺼다 경기가 끝나는 내내 피구가 볼을 가질 기회가 희박했다 송만 맨투맨 디펜스! 피구한테 오는 공을 차단하고 간만에 볼 잡아 드리블 할라치면 파울로 넘어 뜨리 거나 공을아웃시키거나 그야말로 꽁꽁 묶였다 넘어져 일어나는 피구는 땅범벅 얼굴을 쓸어내리며 하늘을향해 하~ 탄식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자주 잡혔다 내생각에 '' 쟤 뭐야 ''했을듯ㅋㅋ
    이천수 말대로 송은 공격에도 가담해 줬고 그러다 역습해 오면 이때다 싶어 죽어라뛰는 피구 옆에 언제 왔는지 그가 볼경합을 하고 있었다 너무 마른 체격인데도 몸싸움에 지지않았다 난 2002월드컵 이후로 수비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았고 박정수나 지금 대세인 김민재 등등의 수비수가 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보았기때문에 축구가 얼마나 몸싸움 두뇌싸움 치열한지가 보인다
    축구를 더 재미있게 보는 방법이 추가되었다^^

  • @sirakisol3765
    @sirakisol3765 년 전 +54

    02년에는 세개의 폐라고 불린 박지성선수가 딱히 튀지 않을 정도로 선수들이 진짜 다들 활동량과 투지가 대단했었던 것 같다.
    언급된 송종국선수만 봐도 경기장 끝에서 끝까지 체력이 저렇게 되나...싶을 정도로 대단한 활동량을 자랑했었음.
    정말 그때만보면 박지성보다 활동량 많았던것 같음

    • @user-kp7cy7zm3b
      @user-kp7cy7zm3b 년 전 +1

      체력으로는 차두리도 박지성보다 우위였음. 히딩크피셜

    • @DIYGEST1211
      @DIYGEST1211 년 전 +2

      월드컵 전에 국대 멤버가 합숙을 장기간 들어간 거 자체가 레전드. 장기전이 되면 기회를 노릴 수 있는 체력, 팀전체의 체력을 엄청 끌어올린데다 한국 특유의 정신력, 대회 중엔 경기장 잔디컨디션도 컨트롤한 치밀한 감독, 경기 전날 포르투갈 대표팀 컨디션을 조져놨었고, 축구뿐만이 아니라 이기려고 모든 걸 동원한 월드컵이었음

    • @user-bv2xr5io2r
      @user-bv2xr5io2r 년 전

      @@DIYGEST1211 포르투갈을 어케 조져놧나요?! 몰랏던사실인데

    • @awhile_biggii
      @awhile_biggii 년 전

      홍석천이 본인이 포르투갈 숙소에서
      같이 술마셨다 그런 얘기를 방송에서
      한 적이 있는데 본인피셜이지 믿기 힘듦

    • @DIYGEST1211
      @DIYGEST1211 년 전

      @@awhile_biggii 네 그쵸 그건 팀하고도 관련없고 그냥 국민으로서 피셜이니 근거는 없지만 설마 그걸로 구라쳤을까 싶기도하고

  • @user-uq8hq1mn6t
    @user-uq8hq1mn6t 년 전 +39

    힘과 파워 너무 웃기닼ㅋㅋㅋㅋㅋ

    • @user-wp6dn8op7u
      @user-wp6dn8op7u 년 전 +1

      뭐가 웃기죠? 파워는 힘에 속도가 추가된 개념인데;;;;

    • @user-uq8hq1mn6t
      @user-uq8hq1mn6t 년 전

      @@user-wp6dn8op7u 아하 감사합니다 그런거군용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1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user-lq1zu3ks6x
    @user-lq1zu3ks6x 년 전 +15

    진짜 02 송종국은 넘사

  • @SrK-wo1rj
    @SrK-wo1rj 년 전 +61

    힘과파워ㅋㅋㅋㅋㅋ난 자막없엇음 그냥 넘어갔다..너무자연스럽네ㅋㅋ
    김민재업글판인가..?

    • @dongggmin
      @dongggmin 년 전 +1

      아마 그뜻은 몸싸움과 스피드를 말하는거 아닐까요ㅋ

    • @user-yz2un8lk6e
      @user-yz2un8lk6e 년 전

      ㅈㄴ예리하네ㅋㅋ

    • @YoutubeKorea_No.1
      @YoutubeKorea_No.1 년 전 +4

      빠른 주력과 엄청난 스피드

    • @user-kn8lr6tt6m
      @user-kn8lr6tt6m 년 전 +1

      김민재 업글이라니 개소리하네
      세리에 아시안 최초의 이 달의 선수가 우습게 보이냐?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1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user-jk9nu1if9t
    @user-jk9nu1if9t 년 전 +5

    말도 잘하고 손동작도 너무 좋다ㅋ

  • @user-od7qc1bw9u
    @user-od7qc1bw9u 년 전 +149

    힘과 파워..춘수햄 너무 후리하고~

    • @user-xs4oe2hw3g
      @user-xs4oe2hw3g 년 전 +1

      힘이 파워 아닌가?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4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user-dm4sc5cs8e
      @user-dm4sc5cs8e 년 전

      ㅋㅋㅋㅋㅋ

    • @user-tq8uu8cw2o
      @user-tq8uu8cw2o 년 전

      힘과 파워라 하지말고
      힘과 에너지

    • @user-od7qc1bw9u
      @user-od7qc1bw9u 년 전

      @@user-tq8uu8cw2o 니도 영상 다시보고와라

  • @sook854
    @sook854 년 전 +8

    춘수형 말도 잘하시고 선수파악도 굿

  • @user-wvijnqpauwotiudkfjwhskmkw

    2002 한국팀은 그냥 전설이다

  • @user-wk7lg2vf4j
    @user-wk7lg2vf4j 년 전 +28

    송종국이 리얼 히딩크의 황태자!

  • @user-cw2tp5ve2d
    @user-cw2tp5ve2d 년 전 +104

    오 본인이라고 할 줄 알았는데
    리춘수 채널이 잘되는 이유가 있었네요~
    솔직담백진솔♡

    • @pepperdr3816
      @pepperdr3816 년 전

      본인이었으면 가감없이 본인이라고 할수있는 솔직,담백한 선수

    • @user-ky9dt7tv4h
      @user-ky9dt7tv4h 년 전

      이천수는 윙이었는데 지금 손흥민 황희찬인데

  • @user-hf3yj3np6j
    @user-hf3yj3np6j 년 전 +39

    2002년 멤버들 뛸때 생각하면
    우리는 지금 박지성 활동량 짱이라고 하지만 그냥 다 체력이 다 높았음

    • @islee9192
      @islee9192 년 전

      그때는 전부다 체력이 어마무시했음. 지금 선수들보면 후반 10분만 넘어가도 걸어댕기는선수들 태반인데..

    • @user-uu5xk3xk6o
      @user-uu5xk3xk6o 년 전

      그 당시 멤버들은 진짜 이 악물고 뛰었으니...

    • @user-hf3yj3np6j
      @user-hf3yj3np6j 년 전

      16강 면제이면 이악물고 뛸텐데
      그러면 또 학연 지연으로 쭉 뽑겠지

  • @user-tb6rz3db8c
    @user-tb6rz3db8c 년 전 +2

    20년전......그때가..최고였어

  • @michaelkiske4878
    @michaelkiske4878 년 전 +4

    진짜 정답이네 송종국 이영표같은 수비수가 필요하다

  • @in_the_sea2
    @in_the_sea2 년 전 +10

    닥 유상철 중원 묵직함 말해뭐해
    포워드 윙어 중미 센터백
    다 가능한 사기캐....

  • @user-zd6wu8io3o
    @user-zd6wu8io3o 년 전 +3

    송종국은 진짜 그냥 존나잘했음 말이 필요없는 선수

  • @jjj1502
    @jjj1502 년 전 +1

    춘수 형님은 한국 축구 역사의 전설과 레전드로 남으실겁니다.

  • @skv1-factory
    @skv1-factory 년 전

    2002월드컵은 진짜 모두가 어마어마하게 잘뛰어줬음.
    축구보면서 소리지른건 2002월드컵 뿐이였던거 같아요

  • @user-lr6ne3hz7v
    @user-lr6ne3hz7v 년 전 +3

    전문가가보는 인터뷰 너무좋다

  • @user-db1wm5jh7s
    @user-db1wm5jh7s 년 전 +60

    f리 후리 힘과 power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ong218
      @mong218 년 전 +1

      힘과 파워ㅋㅋㅋㅋㅋ ㅅㅂ 뇌를 안거치고 거침없네

    • @user-ff9jw1oq6k
      @user-ff9jw1oq6k 년 전

      힘은 영어로 파워가 아니라 포스(force)입니다.
      파워는 한국어로 일률. 일률은 단위시간당 에너지니까, 송종국 선수가 힘도 좋고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속도도 빠른 선수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힘과 파워는 서로 다른 뜻 입니다.

  • @baebaeeeee
    @baebaeeeee 년 전 +2

    전설의 레전드..

  • @user-fc7bx5dl5x
    @user-fc7bx5dl5x 년 전 +2

    설명 깔끔하네요~~
    좋아요

  • @plutoplanet9
    @plutoplanet9 년 전 +30

    2002때 잘보면 송종국 볼컨트롤이 좋아서 거의 뺏기지 않음 국대에서 그런선수 거의 못봄

  • @user-yx3kd6cw8j
    @user-yx3kd6cw8j 년 전 +23

    힘과 파워,, 설명 안해줬으면 다른말인줄 알았다

    • @timtim0226
      @timtim0226 년 전 +9

      힘과 파워 다른말 맞습니다. 힘은 말그대로 힘이고 파워는 힘과 스피드를 같이 갖춘게 파워죠. 힘 = strength. Strength x speed = power.

    • @user-lh7ns4kw9x
      @user-lh7ns4kw9x 년 전 +2

      @@timtim0226 천수형 똑똑이네

  • @mr.someone1153
    @mr.someone1153 년 전 +2

    그 당시 송종국도 이영표 박지성과 더불어 해외 리그에서 성공할 인재라고 보는 시각 많았음

  • @Happylife-nj5mb
    @Happylife-nj5mb 5 개월 전 +1

    2002는 진짜 뺄 선수가 없었지..😊

  • @jasonkim8152
    @jasonkim8152 년 전 +7

    2002 월드컵은 송종국이 히딩크의 황태자였지.

  • @kayk9839
    @kayk9839 년 전 +5

    난 갠적으로 유상철!! 승패를 떠나서 이강인과 웃으면서 같이 뛰는 모습이 보고싶습니다

    • @TOOM_RDH
      @TOOM_RDH 년 전

      이강인 뛸 때마다 하늘에서 흐뭇하게 웃어주실듯..

  • @LeeKangIn01
    @LeeKangIn01 년 전 +3

    지금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에는
    송종국 이영표 같은 풀백이 필요하다

  • @jkcontents7280
    @jkcontents7280 년 전

    스스로가 봐도
    최고의 선수들과
    최고의 자리에서
    최고의 팬들과 뛰었던 경험은 그 인생 최고의 가슴 벅찬 순간 아니었을까?

  • @vvxcc8
    @vvxcc8 년 전 +15

    바람나기전 송종국 행님은 ㄹㅇ 최고

  • @fr.5790
    @fr.5790 년 전 +4

    저는 이천수형님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몇점차로 지고 있더라도 이를 악물고 끝까지 부딪혀보자라는 면이 지금은 조금 아쉽습니다. 천수형은 독일월드컵 스위스 전 때 2대0으로 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온힘을 다해 뛰는 걸 보여주셨는데

    • @user-gz6pn1iq1s
      @user-gz6pn1iq1s 년 전

      리춘수때는 그냥 닥돌인데 지금 보면 ㅅㅂ 뭐만하면 양팔들고있음

  • @user-eq3ji8gq9f
    @user-eq3ji8gq9f 년 전 +1

    아… 이론과 실력 설명 완벽한 천수

  • @user-ji4rr3sf9w
    @user-ji4rr3sf9w 년 전 +1

    진짜 2002 맴버들을 찾아낸 갓딩크.......

  • @user-ku2rx4km4p
    @user-ku2rx4km4p 년 전 +11

    02송종국은 올타임 남바완이지

  • @user-yj2cz1bn6b
    @user-yj2cz1bn6b 년 전 +26

    전 개인적으로
    박지성 선수가 1순위!!

    • @pss_dk1037
      @pss_dk1037 년 전 +1

      @@user-yo2bl4tr4u 2002년떄 무릎 안좋다는건 처음들어보네요 당시 기량때문에 송종국이 나을거같긴한데

    • @user-yo2bl4tr4u
      @user-yo2bl4tr4u 년 전

      @@pss_dk1037 앗 그러네요. 미국전에서 부상당한 발목 때문에 계속 않좋은 상태에서 월드컵을 뛰었죠. 무릎은 유럽 간 이후죠.

    • @user-du8jh3rd6k
      @user-du8jh3rd6k 2 개월 전 +1

      전남인가

  • @user-bp3hj6du5c
    @user-bp3hj6du5c 년 전 +2

    오 저도 질문 보자마자 송종국 생각했음
    당시 전성기의 피구를 지워 버린부분
    현재 우리 축구의 필요한 부분의 우측풀백이 불안한 부분을 커버할수 있는 유일한 선수라고 생각했음

  • @user-ug1fo8jt4r

    천수형 축구 이야기할 땐 항상 진심이네. 갓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