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보보보논란. 사기죄 될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04.
  • 오늘은 논란이 되고 있는 메이플 스토리 보보보 논란에 대해
    빠르게 말씀드리기 위해서 자막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로이어프렌즈
    구독은 무죄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보보보 #확률형아이템

댓글 • 500

  • @user-mw1wu5fy4l
    @user-mw1wu5fy4l 3 년 전 +171

    이영상 귀하네요 메이플대응보다 더빠르네요

  • @user-qy7zz1dz9l
    @user-qy7zz1dz9l 3 년 전 +82

    변호사분들의 전문적인 의견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대응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 @DoLittle3000
    @DoLittle3000 3 년 전 +309

    알고보니 777이 안뜨는 슬롯머신이었다...

    • @Pzomul
      @Pzomul 3 년 전 +1

      ㄹㅇ ㅠㅠ

    • @sam49823
      @sam49823 3 년 전 +2

      알고보니 1등없는 로또가 있다?

    • @simple_pendulum
      @simple_pendulum 3 년 전 +24

      카지노가 슬롯머신 들여놓고 "우린 거기서 777 나온다고 한 적 없음" ㅇ ㅈㄹ..

    • @ezmoon2042
      @ezmoon2042 3 년 전 +11

      @@simple_pendulum 조금만 수정하자면 777을 아예 안나오도록 조작 해놨다 가 되겠습니다

    • @user-le7lm7ec9j
      @user-le7lm7ec9j 3 년 전

      비유 진짜 적절하네요

  • @achates865
    @achates865 3 년 전 +45

    내가 법은 잘 모르지만, 이거 보험 약관 설명 제대로 안 해주고 상품 불완전 판매 한 것과 비슷해 보이는데...?

  • @JasonYun0726
    @JasonYun0726 3 년 전 +7

    귀한영상 감사합니다

  • @user-vc2cb9lh6x
    @user-vc2cb9lh6x 3 년 전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급해주시는것도 감사하고요!

  • @DIER_Bayern_Legned
    @DIER_Bayern_Legned 3 년 전 +128

    10단위 사람들이 고소하면 정말 보보보를 못 먹었으니 사기다는 힘들겠지만 1000단워 이상부터는 얘기가 달라질 거 같네요. 무엇보다.... 1000단위로 쓰시는 분들이 고소하면서 고용한 변호사들은... 팝콘 재미지게 튀겨지겠군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3 년 전 +2

      그것도 나온지 얼마 안된게 문제가 된게 아니란거죠. 나온지 한참된게 그런 문제가 있었다는게 충격적이네요. 내부적으로 확인해서 안나오는거면, 확률을 고쳐서 나오게 하던지 해야했는데 말이죠.

    • @user-bb7lp4lw5x
      @user-bb7lp4lw5x 3 년 전 +2

      1000단위로 쓰는 사람이 고용한 변호사보다 시총30조인 넥슨 변호사가 훨씬 더 비싸겠죠...

    • @user-on8ho5ic2y
      @user-on8ho5ic2y 3 년 전 +11

      @@user-bb7lp4lw5x 시총 30조고 뭐고 사건키워서 정치권 끌고 들어가면 넥슨은 ㅈ대는거임 심지어 지금 선거철이라서 정치인들 민감한시기임 ㅋㅋㅋ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3 년 전

      @@user-on8ho5ic2y 정치인들 중에서 과거에 메 했던분이 있으면 더욱 효과는.. 크흠.

    • @user-on8ho5ic2y
      @user-on8ho5ic2y 3 년 전

      @@user-bb7lp4lw5x 가챠금지법이 제정 되는순간 시총30조가 3/1되는건 순식간임

  • @DD-tx6zs
    @DD-tx6zs 3 년 전 +41

    저번엔 게임 가챠에 대한 게 올라와서 딱히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이번에 올라온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에 대해 법적으로 무슨 문제가 되는지 궁금했었는데 이제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 @frienduniverse
    @frienduniverse 3 년 전 +29

    민심을 거의 잃은거 같네요 이번 일로... 다른 게임들에도 영향이 클것같아요 확률로 재미본

    • @user-fj1vs6mb6w
      @user-fj1vs6mb6w 3 년 전 +1

      반대로 정직한 로아는 떡상.. ㅎㅎ 로아갓겜 지금당장 하세요

    • @user-eb5ub6jg7p
      @user-eb5ub6jg7p 3 년 전

      확률로 재미본 게임사 = 넥슨, NC소프트ㅋㅋ

    • @user-xj5vh9wc7y
      @user-xj5vh9wc7y 3 년 전

      그래도 아직 메이플 하는 사람 많다는게 충격 유튜버중에 메이플 유튜버라 한다는 사람 있어서 봤더니 서버가 아직도 절반이상 차있음

    • @user-sf9yq2un7o
      @user-sf9yq2un7o 3 년 전

      @@user-xj5vh9wc7y 절반이상 차 있는 것 도 메이플 접을려고 템,메소 처분하려고 접속중인 사람들이 있는거임
      당장 메이플스토리 접속해서 시장보면 지금 아이템 시세들 떡락하고 있음 심지어 떡락한 시세들의 아이템도 잘 팔리지도 않음
      님도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수요와 공급의 시장이 붕괴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실꺼임 메이플스토리 망하는건 이제 시간문제임

  • @Mephlonix
    @Mephlonix 3 년 전 +26

    제가 볼 때는 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개정과 법안의 강화가 정말 시급해보입니다.
    정당한 기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 게임사간의 신뢰를 꺾고 기만해 왔다는건 분명한데 관련 법안이 없기 때문에 처벌하기 힘들고 판례에만 의존해야 된다는게 정말 아쉽습니다.

  • @QuRareLugene
    @QuRareLugene 3 년 전 +11

    와 진짜 빠르게....

  • @brianpfft
    @brianpfft 3 년 전 +168

    대기업상대로 소송이기기는 힘들것 같지만 떡락한 민심을 잡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이제 아무것도 모르는 잼민이들만 남아서 무자본 겜을 즐겼으면 합니다.

    • @user-mh5tj1ng2s
      @user-mh5tj1ng2s 3 년 전 +4

      요즘엔 잼민이들도 게임에 돈잘쓰더라구요

    • @H-O-S-T-E-L
      @H-O-S-T-E-L 3 년 전 +3

      좀비고 보면 잼민이란 사람들도 현질은 하던데 뭘

    • @user-fp3bl8mx4h
      @user-fp3bl8mx4h 3 년 전 +3

      우리 어릴때처럼

    • @emily.4291
      @emily.4291 3 년 전 +3

      아무리 잼민이들이 현질해도 달에100이상은 못하죠

    • @LF7202
      @LF7202 3 년 전 +3

      문제는 그게 부모님 등골빨리는거라는게되지..

  • @user-fj9pj6nu5k
    @user-fj9pj6nu5k 3 년 전 +2

    잘 보고 가요~

  • @user-kq8xe7dr3w
    @user-kq8xe7dr3w 3 년 전 +1

    오늘갑자기영상이빨리올렸네요.봄이다가오네요.

  • @LESUJ
    @LESUJ 3 년 전 +4

    2:33 보보크, 혹은 보보공이였지만 보보보를 노릴려고 큐브를 산사람이 핵고래중에는 존재할테니 방어에 대한 공격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 @BrayFurryWalls
      @BrayFurryWalls 3 년 전

      큐브 나오고 초창기에는 거의 다 노렸죠. 그냥 시간이 지나면서 안나오길래 진짜 확률이 극악이거나 안나온다 파악이 되서 흐지부지됬던거지. 근데 넥슨은 그렇게 한사람들을 다 개돼지 만들어버렸네요

  • @user-dr1pj2jg5t
    @user-dr1pj2jg5t 3 년 전 +20

    결국 빠져나올만한 구멍이 있다는거네요 그러니 공지했겠지만 진짜 더럽다...

    • @sungjuncho3178
      @sungjuncho3178 3 년 전

      하지만 관점을 조금만 바꿔본다면, 보보보를 위해 돌렸지만 다른 옵션들밖에 안나와서 어쩔수없이 쓸수 밖에 없었다. 이런식으로가면 그 구멍이 좁혀지지 않을까요?

    • @user-xj5vh9wc7y
      @user-xj5vh9wc7y 3 년 전

      보보보라는 옵션을 노린 사람이 있고 그사람이 보보공 같은 옵션을 돌린 기록이 있다면 빠져나갈순 없을건데 그것도 게임사에서 불리한 정보를 제공을 안해버리면 그만이라서..빠져나갈 구멍은 있겠죠

    • @user-dr1pj2jg5t
      @user-dr1pj2jg5t 3 년 전 +1

      @@user-xj5vh9wc7y 댓글보니 그래도 보보보는 아니지만 구체적으로 운영진이 공지하지않은 나오지않는 옵션을 만들기위해서 계속해서 돌린 피해자가 있네요.. 커뮤니티에 글올린것도 남아있으니 저시기 특정해서 로그조사하기도 쉬울테고...피해유저들이 뭉쳐서 한방먹여줬으면 좋겠네요.

    • @dri13829
      @dri13829 3 년 전

      @@user-vd9yd5uj4s
      그건 검찰이 그만큼 의지가 있느냐의 문제임.
      그렇게 까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거임.
      하지만 삼바 때는 정치적 이해 관계와 기관의 이해 관계가 얽혀 있었기에 더 극단적으로 했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 @adoru0083
    @adoru0083 3 년 전 +321

    메이플 총대가 김앤장 변호사랑 내일 접촉할 예정이라네요. 집단고소 들어간다고.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3 년 전 +76

      지네가 메이플에 쓴 돈 1/10만 써도 김앤장 최상급 변호팀 쓸듯

    • @raza65111
      @raza65111 3 년 전 +6

      진짜요? 김앤장 한두푼이 아닐건데

    • @user-hj6on6ui8i
      @user-hj6on6ui8i 3 년 전 +75

      @@Solree97 1억이 아니고 15억이랍니다... 레드달려면 3달에 300필요해서 두달동안 평균250정도 썼다고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3 년 전 +16

      @@user-hj6on6ui8i 이야 진짜 그정도면 백화점 명품관 VIP인데

    • @user-hj6on6ui8i
      @user-hj6on6ui8i 3 년 전 +12

      @@Solree97 600명이라 잡고 두달동안 1인당 만원을쓰면 600만원입니다.
      10만원쓰면 6천이죠.
      100만원쓰면 6억입니다. 250을쓰면 15억이죠.
      두달에 250이면 매우 큰 금액이죠.근데 250을 쓸수있는 사람이 600명이 안될까?그건 또 아니라는거...

  • @user-ij3sg2ve5e
    @user-ij3sg2ve5e 3 년 전

    이영상 기다렸었는데 저도 당하지 말아야 겠네요!! ㅠㅠ

  • @user-pr2bz4ws8j
    @user-pr2bz4ws8j 3 년 전 +1

    영상 감사합니다.

  • @hhhye
    @hhhye 3 년 전 +8

    저번 영상에서도 느꼈는데 박변님 넘나 겜잘알이셔... 메이플좀 해보신거같음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흑흑 급하게 영상 촬영해서 업로드하신 것 같은데 핵심만 잘 짚어주셔서 -메- 유저로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many881206
    @many881206 3 년 전 +14

    공지를 통해 보보보나 방방방을 밸런스 때문에 막아놓았다고 주장했으니까 그 주장이 맞다면 넥슨 측에서는 충분히 그걸 노리고 큐브 지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라는 예측을 했다고 봐야 한다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AhnInhwan
    @AhnInhwan 3 년 전 +19

    2:39 변호사님께서 그걸 어떻게 아십니깤ㅋㅋㅋㅋㅋㅋ
    조사 철저한 거 봐...

  • @lollol-bb7sv
    @lollol-bb7sv 3 년 전

    빠른영상 감사합니다

  • @minsungkim666
    @minsungkim666 3 년 전 +14

    보보보라는 옵션을 목표로 강화했다면 나머지 보보X의 옵션들이 나와도 그 옵션을 포기하고 지속적으로 강화를 했을 경우도 있는거 아닐까요?

    • @rawrara
      @rawrara 3 년 전 +2

      그렇죠 ㅠㅠ 보보보가 안되는줄 알았다면 포기하지 않는 선택을 했을 수도 있었을텐데 그걸 모르고 돌렸기 때문에 문제가...

    • @Meunuaru
      @Meunuaru 3 년 전

      이게 맞음 애초에 사용자가 기대하는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사가 내놓을 방어논리는 성립이 안 되는 거임

    • @user-vv4lm1iw6h
      @user-vv4lm1iw6h 3 년 전

      근대 뾰공도있고 이탈뽑으려고 돌리는 경우도 많아서.... 애매하네요...

  • @user-kf5ho1gv4y
    @user-kf5ho1gv4y 3 년 전

    제가 로이어프렌즈분들을 초창기부터 구독하면서, 이 채널에서 메이플을 보게 될 날이 올 줄....몰랐네요.....ㅜㅜ

  • @calmdownplease7906
    @calmdownplease7906 3 년 전 +52

    1등상은 적혀있지만 1등은 없는 제비뽑기, 777안나오는 슬롯머신, 사실 1등은 발행되지 않는 즉석복권.. 이거랑 다를게 없음

    • @user-mu4tl7gv7j
      @user-mu4tl7gv7j 3 년 전 +1

      1등상이 뭔지 모르는거죠. 1등은 보보보 일꺼야 라고 생각해서 뽑은거니까.

    • @ddingwook
      @ddingwook 3 년 전 +3

      1등상은 보보보일꺼야가 아니고 1등상은 보보보가 맞죠...;; 근대 그걸 안나오게 막아둔거고 유저들이 결국 천문학적인 돈을 쓰고나서야 비로소 보보보는 안뜬다는걸 경험상으로 느낀거고 이미 이부분에서 ㅈㄴ 심각한 일인거같음

    • @user-mu4tl7gv7j
      @user-mu4tl7gv7j 3 년 전 +2

      @@ddingwook 1등상이 보보보가 맞을려면 여태까지 보보보 나온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어야 맞죠. 근데 여태까지 보보보 나온사람이 있나요? 없으면 1등상이 아닌겁니다.

    • @user-gz7mf7xz8m
      @user-gz7mf7xz8m 3 년 전

      @@user-mu4tl7gv7j 이건 무슨논리죠?선례가 없다고 1등상이 아니라고 확정지어버리는건 뭔가요
      당연히 ‘보보보가 정말 극악의 확률이기에 안나왔구나’ 생각하지 누가 ‘이건 없는 옵션이구나’라고 생각을 하나요ㅠ

    • @user-mu4tl7gv7j
      @user-mu4tl7gv7j 3 년 전 +1

      @@user-pj3tw1dd3g 영상 보고 댓글다는거예요?? 보보보가 원래 안 나오는옵션이라는데, 나왔으면 변호사님들이 거짓말 하고 있다는건데요:?

  • @user-qe6wu7fd6j
    @user-qe6wu7fd6j 3 년 전

    불공평한 대우에 대해서 다양한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니까 이런정보도알고 감사합니다!!

  • @user-os9jn5uv2u
    @user-os9jn5uv2u 3 년 전 +22

    100프로 사기죄 성립된다고 봅니다.
    왜냐면 게임 내에 보보보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큐브가 아니라 순수 드랍을 통해 먹은 것이고 스크린샷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보보보 옵션이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져있고
    이것을 큐브를 돌리다 보면 먹을 수 도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로 받아들이고 큐브도박을 하겠죠.
    근대 큐브로는 절대 안나오도록 해놨죠. 사기입니다.
    그리고 보보공을 노렸다.?
    보보공은 보보보를 먹지 못해서 차선책으로 선택했을 뿐이지
    보보보가 나왔다먼 보보공을 선택 하겠나?? 아니죠 절대 안했겠죠.
    예를 들어
    1등상품인지 모르지만 상품진열대에 포르쉐 자동차가 있는
    10000원짜리 뽑기를 판매할때
    사람들은 저것을 상품으로 보고 혹시? 하는 마음으로 사겠죠.
    알고보니 저건 상품이 아니였다. 내가 그냥 타고온 차 입니다. 그냥 진열대 쪽에 세워만 뒀어요. 라고 하면 ㅡㅡ??
    이게 사기가 아닐 수 있나요?? 절대 아니죠??

    다들 로또 1등 당첨 자기는 안되는거 알면서 0.000001 퍼 확률에 걸고 사잖아요??
    보보보가 존재한다 = 1등 옵션이 존재한다 = 로또를 맞을 확률을 믿어본다
    근대 1등이 없다.
    로또1등이 사실 없었다.
    사겠습니까??

    • @user-ze4yz4xd3j
      @user-ze4yz4xd3j 3 년 전 +2

      드랍템 있어요?? 보보보스샷 링크 있나요?

    • @user-os9jn5uv2u
      @user-os9jn5uv2u 3 년 전

      @@user-ze4yz4xd3j 큐브가 아닌 형태로는 보보보 를 만들거나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보보보 옵션이 절대 없는 옵션이 아닌 시점에서
      큐브는 보보보를 안나오게 했다는 공지가 없는 이상 사기가 맞죠??

    • @user-rd5il5eg2n
      @user-rd5il5eg2n 3 년 전

      떠도는 합성 아니고 실제 게임 링크가 되는 실물이 있어야 할듯 한데요

    • @user-pj1sk1hw8m
      @user-pj1sk1hw8m 3 년 전

      @@user-ze4yz4xd3j 두줄 보공상태에서 인장으로 3번째 줄 뚫어서 보보보

    • @user-os9jn5uv2u
      @user-os9jn5uv2u 3 년 전

      @@user-rd5il5eg2n 실제로 있고 큐브 가 아닌 방법으로는 먹을 수 있습니다.
      인장 뚫기가 대표적인 방법이고요. 그러니 보보보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큐브는 사기가 맞아요

  • @user-wq4tn9wy2n
    @user-wq4tn9wy2n 3 년 전 +6

    학창시절 때만 하더라도 메이플이 한 반에 10명 넘게 하면서 같이 즐기는, 재밌던 게임인 게 엊그제 같은데... 왜 이리 망가졌을까요🤔🤔
    역시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네요😶😶
    앵간치 해먹지... 절레절레

  • @user-me9gx1vb3d
    @user-me9gx1vb3d 3 년 전 +11

    보잘것 없는 내 인생에서의 유일한 자랑거리
    메이플, 리니지 같은 가챠겜 손도 안대본것

  • @deadowl5379
    @deadowl5379 3 년 전 +1

    요즘 모바일게임들에서 여러 부당한 경우를 유저가 당했을때 현실적으로 게임사에 맞대응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같은 세상에 옷을 하나 사거나 가전제품을 사도 옷의 상태가 안좋다거나, 가전제품의 문제가 있으면 서비스센터나 환불을
    할수있는데, 게임은 확률조작이나 다양한 사태에서 유저들이 손잡고 시위하는 방법밖에 없다는게 너무 답답하고 힘드네요
    아래는 저의 예시입니다
    저는 드루와던전이라는 모바일게임을 했습니다
    5년동안 서비스를 한 게임인데 신기하게도 섭종(리셋)을 4번이나 했습니다. 바로 서버를 운영하다가 패치를 해서 유저들이 들고 일어날 정도로 반발이
    심하거나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면 바로 서버를 리셋 시키고 기존의 유저들은 새로 열리는 서버에 신규 재화를 보상으로 줬는데 터무니 없이 적을 뿐 아니라
    서비스를 종료하는것도 아니고 리셋하는거라니 황당했습니다.
    그리고 총 게임사 인원이 10명이라 업데이트가 지연되는건 다반사이고 크고작은 cs실수는 물론
    유저에게 cs를 하는 과정에서 담당자가 향후 업데이트 내용을 유출하는 사건까지 일어납니다
    또한 이 게임은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게임의 운영진을 비판하거나 드러 눕거나 하면 카페내 분란조장을 이유로 글을 삭제하고
    카페 활동정지 또는 강제 탈퇴를 시키면서 사실상 유저들의 입을 막고 있습니다.
    저도 강제탈퇴를 당하면서 너무 분해서 여기저기 제보도 해보고 국민신문고에 제보도 해봤지만
    결국 국민신문고도 게임사에 강제로 할수있는 영역이 전무하고 제가 제기한 민원과 게임사의 입장을 중재해줄 뿐이였습니다
    제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몇가지의 요구사항을 전했는데 게임사에서 안된다라고 하면 더이상 유저의 입장에서는 할수있는 방법은
    이를 이슈화 시키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안그래도 여기저기 큰 게임들 사고가 터지는데 이런 듣보잡 게임 누가 다뤄주겠습니까?
    이렇게 혼자서 에너지 소모하며 이리 뛰고 저리뛰어도 스트레스만 받지 현타가 와서 지금은 게임을 접고 원래있던 우울증도 재발했습니다
    왜 게임에 돈을 과금하면서 정당히 소비하는 유저인데 유저의 권리를 어디에서도 주장할수 없는 현재의 모습이
    너무 답답합니다 혹시 이거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실수있는게 있다면 한번 듣고 싶습니다

  • @user-nq9ij7xq4c
    @user-nq9ij7xq4c 3 년 전 +1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영상에서 메이플측 변호사라면 보보공 또는 보보크 등 다른 좋은 옵션을 뽑기위해 큐브를 샀을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보보보의 상품? 매물?이 없어서 직접 큐브를 사용해서 뽑으려고 했다 라고 말하면 반박이 될수있나요?? 단순 궁금증입니다!

  • @user-cr1cz7vn3q
    @user-cr1cz7vn3q 3 년 전 +1

    그리고 공지에서 큐브의 변동확률이 없다고 해놓고 확률 변동되서 이것도 기만,사기에 해당될것같음

  • @user-bi6jd3lx4h
    @user-bi6jd3lx4h 3 년 전 +1

    그렇다면 시선을 조금 바꿔서 큐브라는 캐시아이템이 기존 나의 아이템에 1~100까지의 추가 가치를 랜덤으로 재설정 할줄알았는데(무작위로 재설정한다는 문구. 그외에 추가설명이 명시되지않음. 유저들의 문의에 알려드릴수없다는 답변.) 실제 큐브라는 아이템이 1~100까지의 추가가치 중 상위의 90부터100까지를 막아두고
    유저들에게 고지하지 않았으며. 무작위라는 표현을 쓴 행위를 판단해 볼때에도 사기가 성립되지않나요?

  • @user-eb5ub6jg7p
    @user-eb5ub6jg7p 3 년 전

    큐브 사용 툴팁에 명시해주거나 애초에 큐브 출시 당시에 공지에 명시해주지... 2021년 와서 당시의 게임 밸런스를 위해 막아놨었다. 띡 써놓으면 끝??

  • @polarbearcoke4865
    @polarbearcoke4865 3 년 전

    직장다니면서 메이플 안한지 좀 되기는 하는데 그런데 공공공, 크크크 요렇게는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사람들이 다른건 다 나오는데 보보보만 안나와서 의아해 했던게 있었고, 그냥 확률상의 문제라고 고객센터 통해서 이야기한 건들이 꽤 많았던걸로 알고 있네요.

  • @green1688
    @green1688 3 년 전 +1

    와 되게 궁금햇는데!

  • @user-sg9ex2sv3j
    @user-sg9ex2sv3j 3 년 전

    힘들거같긴함 마지막에 말씀대로 보보보를 뽑으려했다는걸 유저가 입증을 해야할거고 메이플측에서도 보보공 등 다른옵션을 뽑으려 했을수있다라고 뻐팅기면 답이없음

  • @dreamin6402
    @dreamin6402 3 년 전

    어후 배우신분들 추진력도 엄청좋으셔

  • @user-pw4gd8ol2z
    @user-pw4gd8ol2z 3 년 전 +1

    보보크 보보공 같은 다른옵션을 뽑기 위해 샀을것이다는 말이 안되지 않나요?? 애초에 보보크나 보보공 같은 옵션을 뽑기위해서 사는건 당연히 있을 수 있는일이지만 보보보라는 절대 나올 수 없는 옵션을 뽑기 위해서 다른 좋은 옵션들을 선택하지 않고 계속 큐브를 사서 돌린 사람들은 뭐가되나요??

  • @user-rp8yf4bd9f
    @user-rp8yf4bd9f 3 년 전 +1

    이미 보보보에 대한 문의가 많았고 거기에대한 넥슨의 답변은 그건 모험의 일부라 유저가 스스로 알아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영상에서 말씀하신 기망에 대한 부분은 확실하구요.
    결국 쟁점은 유저들이 보보보를 뽑기 위해 큐브를 샀다는걸 증명해야한다는건데 어렵긴 하겠네요.

  • @user-oc1qh7pk1w
    @user-oc1qh7pk1w 3 년 전 +15

    이게또 올라오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unholee939
    @junholee939 3 년 전

    간만에 알고리즘에 대한 평가가 오르는 영상이네요.
    제가 법도 그렇고 대체로 깡통인데,
    2:34 보보공/크 옵션의 아이템을 보유한 유저가 보보보 옵션을 바라서 큐브를 구매하였다는 사실을 보이면 어떻게 될까요?

  • @taehyeon901
    @taehyeon901 3 년 전 +3

    국내게임(3N사)이 꺼려지는 주원인중에 한가지 인거 같네요

  • @WakippaiBenkyoWatamate

    나무위키에 총대 측에서 소송 걸 거란 정보가 있는 걸 봤는데... 이기는 게 목적이라면 힘든 공방전이 되겠군요.

    • @user-ou1st4ly6e
      @user-ou1st4ly6e 3 년 전 +2

      사실 이번소송으로 이기는게 목적의 전부는 아닙니다.
      현재 진행중인 게임전부개정안 통과에 힘을 실어주는 수단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는점도 큰 의의가 됩니다.
      국회의원님들이 나중에 게임사와 힘겨루기할때
      확률논란으로 몇천억대 집단소송을 했다는 사실증거만으로도 현재 확률형아이템 구조가 비정상인지를 알려줄 수 있는 좋은 껀수가 되겠죠!

  • @user-ep3tw6tj9r
    @user-ep3tw6tj9r 3 년 전

    차라리 트럭보내는데 돈쓰는거보다 모인 돈으로 고소진행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겠네요 성공하고 말고의 문제 이전에 트럭보내봤자 아는사람만 알지 어른들인식에선 뭐 문제가 있다나봐? 정도로 그칠 수 있어도 고소로 진행되면 아무래도 넥슨이란 게임사의 이미지에 조금이라도 더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방안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yyyy1516
    @yyyy1516 3 년 전 +11

    적어도 '보보보'가 경험칙상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수차례 큐브를 돌려 알아내기 이전 '보보보'를 띄우기 위해 큐브를 돌린 고객들에게는 사기가 성립할 수 있는거겠죠?

    • @user-or7gm8nd7l
      @user-or7gm8nd7l 3 년 전

      경험칙상 알아내고 못알아내고는 아무의미가 없어요
      안나온다는 사실이 커뮤니티를 타고 많이 알려져도 메이플하는 모든사람이 아는게 아니기때문에
      경험상 어쩌고 저쩌고, 그전에 돌린사람, 알려진 후에 돌린사람 이런거는 1도 의미가 없음
      '보보보는 안나온다' 넥슨 오피셜 공지가 있었는지 없었는지가 중요함

    • @yyyy1516
      @yyyy1516 3 년 전

      @@user-or7gm8nd7l 코멘트에 "적어도"를 적은 이유가 그거에요! 영상에도 언급됐듯이 사기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넥슨의 부작위와 작위(보보보가 뜨지 않는다는 공지)를 했다면 유저들이 큐브를 구매하지 않았을거란 사실을 입증해야해요
      로이어프렌즈님들의 말씀과 같이 보보보가 안뜬다는 사실을 알았더라도 보보공을 띄우기 위해 돌렸을거란식의 변론을 하게되면
      형사재판의 특성상 입증책임이 검사에 있기때문에 보보보가 안뜨는걸 알았다면 큐브를 돌리지 않았을거란걸 입증해야하고 경험칙상 알고있는 사실들은 여기서 유의미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거죠 하다못해 커뮤니티에서 관습적으로 언급되는 보보보가 안뜬다는 사실에대한 글도 피고인측의 증거자료가 될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해서 윗 글을 쓸때 "적어도" 보보보에대한 경험칙이 생기기 이전 보보보를 저격한 이들에 대한 사기가 성립할 여지가 있지 않은가 하는 확실한 피해자를 언급한겁니당
      물론 '메메메'가 떳다는걸 알고 '드드드'를 뽑기위해 돌린이가 있다는점이 '드드드'가 뜨지않는다는 사실을 공지하지 않은 부작위에 의한 사기를 입증하기 쉬워서 크게 문제될거 같지 않지만요

    • @yyyy1516
      @yyyy1516 3 년 전

      @@user-or7gm8nd7l 그냥 지나가는 성적안좋은 법대 휴학생의 뇌피셜이니 무시하셔도 좋슴돵

  • @gckpol
    @gckpol 3 년 전

    질의응답 식으로 하니깐 이해하기 좋네요

  • @miransim3469
    @miransim3469 3 년 전 +1

    영상 유익하네요!! 메이플 운영진들은 부끄러워하고 강원기 디렉터는 제발 사퇴하라 메이플을 좀 아껴주는 디렉터가 왔으면 좋겠다

  • @user-Mush1000
    @user-Mush1000 3 년 전

    법으로 승리하려는 목적이라기보단.. 이걸 진행하면서 소송과정중에 가능할수 있는 모든 확률적 옵션을 뽀록내게 시키고, 동시에 유저의 집단행동으로 게임을 심판하려고 시도하는 행동력을 증명하고, 그리고 만일 여기서 진다고 쳐도 집단행동하는 고객들을 짓밟았다는 선례로 기업 이미지를 작살낼수 있게 만들수 있다는점때문에 아무래도 이기건, 지건 유저에게 손해가 되지 않을테니까... 아마 그래서 이런 행동을 시도한다고 보입니다.

  • @TogaluxyS2
    @TogaluxyS2 3 년 전

    너무 좋습니다!

  • @edwardjeon3255
    @edwardjeon3255 3 년 전 +2

    만약 보보보가 절대 안뜬다는걸 알았어도 큐브는 샀겠죠.
    다만 보보방? 보보크? 보보공? 거기서 만족하고 더이상 추가로 사지는 않았을겁니다. 모르고 1000개를 산 사람이 알았다면 100개만 사고 말았을거라는 거죠.
    그리고 유저들이 경험적으로 안뜬다는걸 인식했다고 해도 결국 그 경험이라는건 누군가가 그걸 모르는 상태에서 대량의 큐브를 소비한 결과들의 누적인 만큼 피해자는 분명히 존재하죠.
    또한 게임에서 정말 희귀한 아이템이나 옵션은 뽑기 확률이 소숫점 아래로 한없이 내려가는 경우도 없지 않은 만큼,
    1만개, 10만개, 100만개를 돌려서 한번도 안떴다고 한들 확률이 1/100만(0.000001%)이지만 단지 운이 나빠서 안뜨거나 사실 1/1억(0.00000001%)이라는 훨씬 낮은 확률이어서 안뜨거나 하는 거랑,
    시스템적으로 절대 뜨지 않도록(0%) 막아놓은 거랑은 분명 다른 얘기고 이것을 마치 "무작위"로 언젠가는 뜰 수 것처럼 인식하도록 한 점은 분명한 기망행위라고 봅니다.

  • @user-qm6zm8pq3c
    @user-qm6zm8pq3c 3 년 전 +1

    공시의무에 의한 사기는 보험 사기에 엄청 많죠. 게임 확률 템의 경우 고시를 애매하게 해서 게이머들을 기만함.

    • @asd2856
      @asd2856 3 년 전

      큐브의 경우 확률고지 의무에 들어가지 않는 상품이라 문제가 됩니다

  • @user-oj1ld3kj8g
    @user-oj1ld3kj8g 3 년 전 +5

    보보크 보보공 등 좋은 옵션이 떠서 그만돌릴 수도 있지만 애초에 선택지에 보보보라는 최상의선택지를 고려하고 돌린거라고 주장하면 어떻게 되려나..
    보보보 말고도 확률이 조작된걸 알았다면 고자본 유저들이 그렇게 큐브를 많이 돌리진 않았을거같은데 ..

  • @RubatoMelody
    @RubatoMelody 3 년 전 +40

    게임에 취미로 몇억 쓰는 사람이 왜 법인 사서 소송 안할거라 생각하지?
    그런 사람은 돈 날린게 문제가 아니라 바보 취급 당한게 문제 되는거임

    • @user-yl1pp4sx2r
      @user-yl1pp4sx2r 3 년 전 +4

      김앤장측 변호사랑 메이플 총대 만난댔음
      분명 김앤장이 비싸긴 한데 저 인간들 지르는 수준을 보면 돈 문제는 없어

    • @cityboy369
      @cityboy369 3 년 전 +1

      여론 이슈가 확률형 아이템으로 불타오르니
      ‘이제’ 일반인들이 볼때도
      게이머를 바보취급 하는게 아니라
      ‘나라도 열받겠네’가 공감되면서
      일반인들의 게이머 바보취급이 사라진거임

    • @user-sf9yq2un7o
      @user-sf9yq2un7o 3 년 전

      메이플 큰손들 변호사들 대거 고용해서 넥슨 조질듯

  • @Meunuaru
    @Meunuaru 3 년 전 +1

    2:40 게임사에서 '보보보가 아니어도 다른 옵션을 노리기 위해 큐브를 돌렸을 것이다.' 라는 반박논리는 어폐가 있는 게
    사용자 입장에서 '보보보'를 노리고 큐브를 돌리는 것과 다른 옵션을 노리고 큐브를 노리는 건 사용자의 기댓값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성립이 안 되는 거지...
    윷놀이에서 '윷이나 모가 나오면 무효'라는 숨겨진 룰이 있는데 그걸 모르고 윷, 모를 노리고 윷을 계속해서 던지는 거랑
    그 룰을 알아서 걸을 노리고 윷을 계속해서 던지는 거랑은 다른 거지

  • @chiwawa8504
    @chiwawa8504 3 년 전

    유튜버님 말대로 메이플 측에서 보보보가 아닌 보보크나 보보공을 뽑기위해서 큐브를 쓰는 경우가 있어 잘못된 주장이다. 라고 할수도 있지만 고자본 스펙 분들 예로 보자면 이미 보보크나 보보공 옵션인 템을 갖고 있는데 보보보를 뽑기 위해서 또 큐브를 지르는 경우도 없진 않을텐데 이 부분에 대해선 메이플 측이 할말 없을듯요.

  • @JUSTNOTHINGSTUFF
    @JUSTNOTHINGSTUFF 3 년 전 +1

    구매 하고자하는 제품에 명백한 하자가 있음에도 고지하지 않은것은 사기죄가 되지않나요? 보보보 옵션이 애초애 나오지 않는데 그걸 고지하지 않아서 소비자에게 편취행위를 한거같은데

  • @ii-zk8sf
    @ii-zk8sf 3 년 전 +1

    빠르시다 ㄷㄷ

  • @binter4363
    @binter4363 3 년 전 +3

    집단소송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 저게 말이되나;

  • @j.i7440
    @j.i7440 3 년 전

    유저들이 이기기 수월하려면
    절대 다수의 피해를 입은 유저들이
    하나의 이해집단을 형성한뒤에
    게임사를 고소하면....
    승소 가능성이 올라 갈까나요?...
    수천 수십만명의 게이머들 개개인이
    게임사에 집중 소송으로
    수만 수십만 건의 소송을 게임사에
    거는게 더 승소 가능성이 큰가요?

  • @user-ct8mf3wf8z
    @user-ct8mf3wf8z 3 년 전 +1

    고소를 하더라도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굉장히 오랜시간이 걸릴거 같네요

  • @plus2976
    @plus2976 3 년 전 +9

    처음부터 공지를했으면 모를까 확률법생긴다고 하니깐 이제와서 올려봤자 너무 늦음 100퍼 고소됨

  • @leeki97
    @leeki97 3 년 전 +2

    보보보가 안 뽑힌다고 큐브를 하나도 안 돌릴 유저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보보보를 뽑기 위해 높은 옵션을 포기하고 더 많은 큐브를 돌렸다면...
    보보보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더 돌린 큐브에 대한 보상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AnimalFairyTalePlayground

    제발 느끼는게 많앗으면 합니다.
    보보공이던 보보보 던
    최종적으로 목표를 하고, 안되니깐 포기한거지
    보보보 뜰 확률이 낮으니깐, 보보공이 뜨면 거기서 멈추는거죠
    확률적 게임 인데 확률에 모든걸 걸고 하는데...
    유저 기만행위랑 다를게 없다.
    이건 재판에서 유저 승리가 안나오면 메 측에서도 힘들지

  • @user-wv7qo2mx5j
    @user-wv7qo2mx5j 3 년 전

    보보크 등등에 옵션을 이미 뽑은사람들이 보보크라는 옵션을 버리고 보보보를 바라보고 큐브를 살수도 있는거니 사기 아닐까요?

  • @user-hu9gt6fk1r
    @user-hu9gt6fk1r 3 년 전

    이야 로이어프랜즈 영상중에서 최단기간내 많은조회수 아닌가요? 주제가 좋으면 자막이나 편집이 필요없어보이네요 굿굿

  • @user-gj3nr8lh8b
    @user-gj3nr8lh8b 3 년 전 +1

    설령 보보보를 노리진 않았다고 한들, 출시 된지 거의 10년이 되가는 아이템인데다 많은 유저가 수만개의 큐브를 돌렸을텐데 공공공은 뜨면서 보보보 방방방은 한건도 없다? 이게 확률적으로 가능하다 생각하는건가

    • @sonatalee7883
      @sonatalee7883 3 년 전

      확률적으로 당연히 가능하죠. 0%로 설정해놨으니까요.

  • @user-tt5ty4mu1n
    @user-tt5ty4mu1n 3 년 전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마이크가 조금 울리네요 ㅠㅠ

  • @user-hb9kx2jp1x
    @user-hb9kx2jp1x 3 년 전

    보보보 옵션이 안나오는것을 공지가 없었던게 문제였던 이유...... 쉽게 비유하자면 로또를 1등당첨을 위해서 구매했는데 알고보니 1등당첨이 안되는 로또였다.

  • @rawrara
    @rawrara 3 년 전

    메이플이 운이 나쁜 케이스인게 분명 다른 게임들도 이런 시스템이 있을텐데 메이플은 워낙 오래된 게임이기 때문에 당시 이 시스템을 이행할때 best practices (모범사례?)를 알지 못했어서 기회를 놓친듯함... 그러다 방치해 뒀더니 이렇게 사태가 커진듯함...

  • @khcho-hp4fe
    @khcho-hp4fe 3 년 전

    사기죄로 걸고 공정거래위원회 쪽에도 걸어야함!
    머기업 상대로 소송에서 이긴다는건 말도 안되고...
    만에 하나 이긴다 해도 금전적 보상이 이뤄진다 생각하기 힘듬...
    즉, 넥슨 엿먹이기 과징금 최소 수백억 때리게 만드는 방법이 최선일지도...

  • @KJ-hn6vt
    @KJ-hn6vt 3 년 전

    저만해도 레드유지할려고 월60 은질르는데 이번사건은 사기가아니더라도 유저기만일뿐더러 운영자는 진작알고있었을확률이커보이는데 이유는 업데이트할때 스크랩을짠걸 확인할텐데 몰랐다? 말이안되는거죠

  • @im-gamja
    @im-gamja 3 년 전

    구독하구갑니당

  • @user-dk6op8lm6z
    @user-dk6op8lm6z 3 년 전

    이거 예~~전에 당첨없이 유통했다가 걸렸던 사례로 걸고 넘어지면 승소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 @tkha8538
    @tkha8538 3 년 전

    유료 아이템 판매하는데, 당연히 상품에 어떤 것들이 포함돼있는지 알려줘야지.
    확률 공개야 이전에는 의무사항이 아니었으니 그렇다 쳐도, 어떤 아이템이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정도는 반드시 공지할 의무가 있는 거임.

  • @yukjo1111
    @yukjo1111 3 년 전 +75

    여기서 말하는 '보보보'가 나오지 않는 옵션이라는 것을 현재 다수의 유저들처럼 경험칙상으로만 인지하고 있는 경우, 이것도 유저가 절대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인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 @user-os9jn5uv2u
      @user-os9jn5uv2u 3 년 전 +35

      암묵적인 상식 ?? 같은것이요??
      인정 안됩니다.
      무엇보다 보보보 옵션의 아이템이 존재 하기 때문에
      큐브 로는 못먹는다는 사실을 공지하지 않았다면 사기가 맞죠.
      1등 없는 복권 사고 싶습니까??
      로또 1등 나는 안된다는거 알면서도 기대를 걸고 사잖아요 모두들 ㅋㅋㅋ

    • @user-gg3sy1fe5w
      @user-gg3sy1fe5w 3 년 전 +7

      다수는 전체를 대변할수가 없죠 일부라도 모르는사람이 있엇다는것이니까요

    • @ssibal-noma
      @ssibal-noma 3 년 전 +4

      @@user-os9jn5uv2u 비유가 딱이네 ㅋㅋㅋ

    • @MallangBS
      @MallangBS 3 년 전 +7

      경험적으로 인지한다는 것 자체가 경험이 쌓이기 전에는 무조건 사기를 당해야 한다는거라 말이 안되지 않나요?

    • @user-mm7df2pv5n
      @user-mm7df2pv5n 3 년 전 +5

      @@MallangBS 공감합니다.
      경험적으로 보보보가 안나온다는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의 소비된 아이템들은 막말로 호구 당한거죠...

  • @user-lq3xh1vo7i
    @user-lq3xh1vo7i 3 년 전

    리니지m도 다뤄주세여 애네도 개인거래 나오게 오픈때 영상보여주고 4년다되어가는 시점에서도 안나오고 매주나오눈 패키지 확률뽑기 심각합니다 게임사는 나몰라라하고잇어요 4년간

  • @gkswodydmm
    @gkswodydmm 3 년 전 +1

    와 2분전 못참지

  • @user-rk7lq1cx9g
    @user-rk7lq1cx9g 3 년 전 +1

    A가 아니라도 B를 위해서 샀을 것이다 라는 말은
    A를 위해서 샀는데 B가 나온것 뿐이다 라는 말로도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서 경품 추천을 하는데 1등 부터 10등까지 있고,
    1등이 아닌 다른 상품들도 좋은 상품이 있는 경품의 경우
    1등만을 위해서 경품을 뽑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2,3,4 등을 노리고 경품을 뽑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2,3,4 등을 원하던 사람은 해당 경품이 당첨되면 더 이상 경품을 뽑기 위해 돈을 들이지 않겠죠.
    다만 1등을 원하는 사람은 가장 좋은 2등이 나오더라도 계속 경품을 뽑을거고요.
    그런데 알고보니 1등 상품은 원래 없었다고 하면
    1등을 뽑기 위해 2등을 뽑았다고 너희가 2등을 뽑으려고 어짜피 경품을 계속 뽑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 사람들은 1등이 없다는걸 알았다면 2등이 뽑혔을 때 경품뽑기를 그만했을 것이고, 추가적인 행동은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1등이 없다는 공지가 없었기 때문에 1등을 뽑기위해 추가적인 행동을 하게 되었다는 점을 파고들면 충분히 사기죄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번 메이플 사태도 이와 동일한 경우인거죠.

  • @user-pg7xl2tc7u
    @user-pg7xl2tc7u 3 년 전

    확실히 여론에 비해서는 중립적이면서도 다른 시각으로 볼줄아는거 같네... 메이플 사측에서 저렇게 말하면 유져측에서는 "유져가 원하는 승리"는 굉장히 힘들겠구만

  • @user-wh8sj1op6y
    @user-wh8sj1op6y 3 년 전

    물건을 판매 하는 입장에서 그 물건의 내용물에대해서 구매자에게 알리는 것은 법률상의 의무에 해당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단순히 '알리지 않았다'가 아니라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상품 구성에대해서 문의를 했을 때 이에대해 대답을 회피하는 것은 사기에 해당 하는 것인지 아닌지도 궁금합니다

  • @cheholim
    @cheholim 3 년 전

    실제 법조인이 이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자체가 고맙습니다.
    넥슨이 실제로 법적으로 처벌될 수 있는지 그게 가장 궁금하네요.

  • @user-hd9kd9ht3q
    @user-hd9kd9ht3q 3 년 전

    만약 애플에서 에어팟산사람 추첨을 통해 랜덤으로 자사제품 준다함, 근데 거기에 고가제품들은 몰래 다빠져있어 그럼 기만이 아닐까?

  • @kalry1201
    @kalry1201 3 년 전 +1

    메이플을 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보보보가 안 나온다는 걸 알았어도 큐브를 돌리기는 했겠죠. 말씀대로 다른 옵션도 좋은 게 있으니까. 문제는 보보보가 나올 거라고 믿고 큐브를 돌렸건 아니건 간에, 큐브를 돌렸을 때 본인이 기대한 결과가 절대로 나오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사전에 고지하지 않고 캐시템을 팔았다면 이건 사기가 맞죠. 마치 쇼핑몰에서 신발을 샀는데 해당 모델은 품절이라 없으니까 대신 다른 신발을 보내드리겠다, 그거나 이거나 가격은 비슷하니 걱정 말라고 하는 거나 마찬가지임. 한 마디로 미끼 상품을 걸어놓고 사실은 재고가 아예 없는데 있는 것마냥 꾸미고 다른 물건을 팔아 치운 겁니다.

  • @user-qx5vg6vi5x
    @user-qx5vg6vi5x 3 년 전

    보보공, 보공공, 공공공을 띄우려고 많은 분들이 돌리고 있고 보보보는 오히려 효율이 낮아질 수도 있긴해요 보보보가 뜨지 않는다고 사기죄로 고소한다해도 성립 안될 가능성이 커요

  • @user-kb5mv2yk5s
    @user-kb5mv2yk5s 3 년 전

    무작위 라는 단어를 다르게 쓰다가 한차례 법정처벌을 받은 전적이있눈데
    이번에도 이딴식으로 무작위라는 단어를 지들식으로 사용했고 안나온다고 기존에 어떠한 공지도안해놓고
    안나온다는 논란을 이제와서 해명한다면 정말 조작사기가맞죠 미리 알리지않았으니

  • @choo9002
    @choo9002 3 년 전

    2:35 보보보가 안나온다고 공표했으면 말씀하셨던것처럼 즐기기위해 현질했을것이라는 대답인데
    유저들은 보보크라는 최소한의 소비목젹을 갖고
    100만원쓸걸 1~20만원으로도 해결할 수 있었다는 위견입니다.

  • @user-ft2mz1zg6w
    @user-ft2mz1zg6w 3 년 전

    감사합니다

  • @skek635
    @skek635 3 년 전

    1:51 그런데 보보보 안나올거라는걸 유저들이 잠정적으로 인지하고있었고 예전부터 문의넣었고 아무런 답변안한걸로 알고있는데 그러면 애초에 사기죄로도 확정아닌지

  • @-Another
    @-Another 3 년 전

    보보보를 경험적으로 안나온다는걸 알았다는게 왜 사기일까요
    장갑에만 크뎀 쓸샾 붙고 무보엠에만 공마퍼 붙는것도 다 비슷한맥락인데 밑도끝도없이 보보보만 물고늘어지는게 이해가 안돼요

  • @seongeun_shin
    @seongeun_shin 3 년 전

    영상에서 쓰였던 보보보 옵션과 함께 드드드 옵션 등등 현재 나오지 않는 옵션들이 예전엔 되었다고 올라온 게시물들이 다수 있더라구요. 그렇다면 현재 공개한 큐브 확률이 거짓이라는게 되는거고 그걸 증거로 쓴다면..글쎄요, 저는 감히 확신할 수 없지만 사기죄 성립이 가능할 것 같은 건 왜일까요?

  • @user-kr3fm6rj1d
    @user-kr3fm6rj1d 3 년 전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드릴까 합니다.. 가차 확률 이런거 도박이랑 뭐가 다른건가요? 도박쪽 법으로 뭔가 세게 규제 못하는건가요?..

  • @slowkim2548
    @slowkim2548 3 년 전

    슬롯머신에서 777 안뜨게 막아놓은거랑 비슷한데, 차이점이라면 777이 아닌 다른 좋은 옵션 을 얻은 사람이 777을 띄우기 위해 다시시도하려면 그 좋은 옵션을 포기해야 한다는 거. 즉 슬롯머신은 777을 띄우기 위한 과정에서 다른 좋은게 뜨면 게임한 사람이 그 이익을 취하지만 보보보는 보보보 띄우려는 사람은 그 과정의 다른 이익을 얻을 수 없다는 거. 즉 슬롯머신 777 막아놓은 것 보다 더 큰 손해를 입힘.

  • @user-nw6um5qh1w
    @user-nw6um5qh1w 3 년 전

    아니 모든 구매유저들이 큐브를 살때 보보보만 나오길 기대하고 구매한건 아니잖아? 라고 할듯
    확률표 공개 다 하는줄 알았더니 아니었군...

  • @giwonlee130
    @giwonlee130 3 년 전

    보보보 가 안나온다는걸 알아도 보보공 등을 위해 사겠지만
    보보보 가 절대 나오지 않는다 라는 공지가 없는상태에서
    보보공 같은걸 이미 만든사람이 '보보보' 를 위해 추가로 구매를해서 사용한건 어떻게 되는건가요?
    이것도 '보보보' 를 만들기위해 라는걸 입증할수 없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건가요?

  • @mcthemax8502
    @mcthemax8502 3 년 전

    오른쪽분 그 이수근이랑 서장훈 점집에 나왔던 분이넹 ㅋㅋ ㅋ

  • @Kuretsha
    @Kuretsha 3 년 전

    유저들 입장에선 사기가 맞는데, 고소를 한다 해도 진짜 쉽지 않은 싸움일듯.. 이 기회에 이런게 뿌리좀 뽑혔으면 좋겠고 사이다 결과가 됐으면 좋겠는데, 법적공방으로 가면 하루아침에 끝날 문제가 절대아니니...

  • @user-qx9yv7kq6g
    @user-qx9yv7kq6g 3 년 전

    애초에 보보보 방방방 같은 옵션도 유저들이 엄청돌려서 돈이렇게 썼는데 안나오나보네? 하고 알게된거 아닌가?
    큐브출시:잠재능력을 새롭게 재설정해준다-> 막아논옵션들도 있다를 안 말함->유저들이 돌려서 알아냄 이번공지로 확실해짐

  • @ganjang1215
    @ganjang1215 3 년 전 +3

    박성민 변호사님 메이플 해보셨나요???? 왜 이리 잘 아세요???? 깜짝놀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