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하버드 박사)이 말하는 한국 부동산의 미래/ 김경민 서울대 교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미국 하버드대 부동산학 박사이신 김경민 서울대 교수님은
    우리나라 부동산의 미래를 어떻게 보실까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인구구조 등을 이유로 들며
    한국 부동산이 일본처럼 버블(거품) 붕괴할 수 있다는 전망을 얘기합니다.
    하지만 김 교수님은 "일어날 가능성이 없다. 제발 그만좀 얘기하라"고 말합니다.
    교수님이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뭘까요.
    김 교수님은 또 엄청난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서울 주택 공급방안을
    '욕 먹을 각오'로 얘기합니다.
    매부리TV에서 만나보시죠
    00:00 하이라이트
    00:55 주택 공급 시차 해결 방법은?
    04:16 부동산 가격 변동의 신호?
    07:27 부동산 가격 변동의 신호 3가지?
    08:53 우리나라에도 버블이 올까?
    10:18 무주택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10:58 유주택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기획·출연 = 손동우 김경민]
    [촬영·편집 = 박나영]
    🔹 매부리TV 구독하기 : / @maeburitv
    🔹 매일경제 부동산 : mk.co.kr/estate/
    🔹 네이버TV : tv.naver.com/mkestatetv
    🔹 네이버포스트 : post.naver.com/mkestate_master
    🔹 카카오TV : tv.kakao.com/channel/3546224
    '매부리TV' 에서 최신 부동산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댓글 • 949

  • @maeburitv
    @maeburitv  3 년 전 +10

    ☆청약·부동산·재테크 정보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이메일 뉴스레터 `매부리레터`는 주 3회 발행되며 무료입니다♡매부리레터 구독하기☞page.stibee.com/subscriptions/110950

  • @Ten-bagger
    @Ten-bagger 3 년 전 +294

    뭐 이제는 살 수도 없는 가격이라 그냥 마음 편하다. ㅎㅎㅎ

  • @user-ke1ef2bp8i
    @user-ke1ef2bp8i 3 년 전 +24

    이분 주장은 냉철하고
    현실 가능하다
    유투브에서 대담만 하기엔
    정말 아깝다
    정부에서 정책을 펼칠 수
    있으면 좋겠다!!!!!!!!

  • @MKHan-qe8pd
    @MKHan-qe8pd 3 년 전 +5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 @jhlee7593
    @jhlee7593 3 년 전 +83

    10:42 킬링 포인트

  • @hahahoho3165
    @hahahoho3165 3 년 전 +6

    언제 녹화된건가요

  • @eknoh330
    @eknoh330 3 년 전 +3

    잘 들었습니다 내용 좋습니다

  • @user-fc5cw2gl8y
    @user-fc5cw2gl8y 3 년 전 +188

    하버드박사가 중요한게 아니고 그냥 시원하네요 명쾌하고!

  • @mi-raepark1176
    @mi-raepark1176 3 년 전 +202

    아주 속시원하다 매부리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교수님 자주나와주세요. 어우 돌려까기 시원하다!!!!

  • @user-gi4zy7es9w
    @user-gi4zy7es9w 3 년 전 +45

    간단한 정책인뎃,,, 이분 시원시원 하시넷, 인정합니다~

  • @roundfacekim8796
    @roundfacekim8796 3 년 전 +58

    명쾌하시군요~

  • @user-zv5fo6po1k
    @user-zv5fo6po1k 2 년 전 +1

    와 진짜 와닿네요

  • @TV-rt6nq
    @TV-rt6nq 3 년 전 +5

    좋내요~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adventure6461
    @adventure6461 년 전 +3

    공급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었음....... 오직 금리에 따라 가격이 변한다는게 다시한번 확인됨....

  • @user-vs6vd3xd8r
    @user-vs6vd3xd8r 3 년 전 +44

    영상 올릴실 때 촬영날짜 적어주세요~~

  • @user-ed7ge8os2v
    @user-ed7ge8os2v 3 년 전 +210

    누가봐도 현실적이지 않은 목적이 있는 부동산정책인데 이걸 지지하고 믿는 사람들은 무엇일까 싶네요..

  • @vemp8674
    @vemp8674 3 년 전 +19

    존나 카리스마 있어

  • @diddle119
    @diddle119 3 년 전 +13

    너무 똑똑하신분의 말씀 이시네요.감동이네요!

  • @jeter293
    @jeter293 3 년 전 +80

    예측이 가능하면 걱정이 없겠죠 알수 없음

    • @user-si8dp4jg3h
      @user-si8dp4jg3h 2 년 전

      ㅋㅋㅋㅋ 맞는 말씀입니다. 경제학은 예측하는 학문이 아니죠. 현 시장에서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데 그 누구도 백프로 예측할 수 없는 구조죠.

  • @user-iu6fl1ey5j
    @user-iu6fl1ey5j 3 년 전 +1

    서울경기를 제외한 6대 광역시도 오르거나 유지될까요? 아니면 지방은 떨어질수도있는건가요

  • @user-zi8ix8sx7t
    @user-zi8ix8sx7t 3 년 전 +33

    예전부터 믿는 것이 하나 있는데,
    교수, 전문가 말은 99% 타당하지만, 언제나 1% 사기가 섞여있다는거야.
    왜냐면 현실을 완벽히 반영하는 이론이 나온 적이 없거든.

    • @vs8044
      @vs8044 3 년 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순 없으니깐요

    • @user-comnshop
      @user-comnshop 3 년 전 +1

      그래서 책임 면피가 나오죠...ㅎㅎ

    • @yoon_ari
      @yoon_ari 3 년 전 +2

      이교수도 집사지 말라는데 몇년전부터 저런말 듣다 다 거지됐지

  • @user-pv1rl6vr9x
    @user-pv1rl6vr9x 3 년 전 +28

    교수님👏👏👏👏👏👏👏👏👏

  • @kapulie726
    @kapulie726 3 년 전 +8

    기존에 노후된 주택들 다 신축시켜도. .언젠간 그 아파트도 다시 바꿔얄거아님

  • @merong980
    @merong980 3 년 전 +4

    오...이분 명쾌하시다....

  • @user-xe2ig8yc1z
    @user-xe2ig8yc1z 3 년 전 +6

    명쾌한 영상 감사합니다.
    최고입니다.

  • @user-nq9nn7gf6q
    @user-nq9nn7gf6q 3 년 전 +163

    돌대가리들이 부동산정책을 계속 거꾸로 했으니 투기꾼들이 얼마나 즐거웠을까..ㅉ

    • @sesesese644
      @sesesese644 3 년 전 +34

      진짜 걔들이 바보도 아니고 몰라서 거꾸로 했을까요? 그들은 의도적으로 다수의 서민과 소수의 부자로 완전히 양극화시키려고 한거에요. 그래야 다수의 무주택 서민이 계속해서 좌파를 지지할테니까. 이건 완전 의도적인겁니다.

    • @effi2u
      @effi2u 3 년 전 +5

      정작 그들이 투기꾼이라는 방증이죠!! 즉 더 해먹기 위해 멍석 깔은거죠

    • @kairosikarus5467
      @kairosikarus5467 3 년 전 +4

      정부는 계속 사지마라고 했는데 사제낀건 국민들입니다 빚내서라도 사라고 했다가 금리올리는 행동을 한것도 아니고 초지일관 사지마라고 했는데 시장논리를 이길수 없다는 둥 사지말라고 하니 사야한다는 둥 욕심에 미쳐서 사제낀거죠. 이제 소원대로 집값빠지면 어찌될라나요.. 제 소원은 이대로 계속 집값 오르는 겁니다. 천천히.

    • @sksddd1138
      @sksddd1138 2 년 전 +2

      @@kairosikarus5467 ㅂㅅ인가 ㅋㅋㅋㅋㅋ 나라가 사지말라면 사지말아야한대 엌 ㅋㅋ

    • @user-pe3se4is5d
      @user-pe3se4is5d 2 년 전

      한국은행장이
      금리를 제때 올리지 않아 제로금리상태에서
      남의 돈 끌어다 집을 사고 수익이 나니
      이 난리가 난거 아냐
      문정부가
      법을 만들어 LTV강화하는데 시간걸리지

  • @kkh-tl3zy
    @kkh-tl3zy 3 년 전 +30

    현재 공식적인 가계부채 약1700조 비공식적인 가계부채가 약 2300조원이 넘습니다.
    대한민국 집값은 미국금리가 결정합니다. 일본만큼 심하게 떨어질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겠져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분명한건 미국이 금리를 올리지못한다면 미국이 망하는시점이 빨라질것이고 금리를 올리면
    전세계가 망할것입니다.(특히 중국, 한국) 그리고 미국만 멀쩡하겠죠. 미국이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모두 조심하세요 아무래도 예감이 좋지않습니다.
    항상 그래왔듯 대한민국 집값은 외부의 충격으로 하락했습니다.
    항상 그래왔듯 패권국가는 돈 찍다가 망했죠

    • @user-vm7jq7my7r
      @user-vm7jq7my7r 3 년 전

      ㅇㅈ

    • @user-rj1zb4gg6j
      @user-rj1zb4gg6j 3 년 전

      패권 특히 달러패권이라는게 ㅋㅋㅋ 자기 정책변경에 들어가는 비용을 다른나라가 지게 만드니..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이상에야 세계질서는 그대로 유지될듯

    • @user-vm7jq7my7r
      @user-vm7jq7my7r 3 년 전

      미국시중금리 급등중

    • @user-ph8hs3el4c
      @user-ph8hs3el4c 3 년 전

      팩트

    • @user-rl3nq6sy9n
      @user-rl3nq6sy9n 3 년 전

      미국은 앞으로 언제까지 패권을 잡을지 궁금하네요...

  • @happyracoon70
    @happyracoon70 3 년 전 +20

    한계기업 정리 해야 한다와 정부의 정책실패란 말씀에 동감.

  • @user-ew8kv5gt2p
    @user-ew8kv5gt2p 3 년 전 +412

    정부가 몰라서 못하는걸까? 알면서 안하는게 더 무서운거지...

    • @hsdok7232
      @hsdok7232 3 년 전 +86

      그래서 더 역겹습니다

    • @user-qn7su2qs3m
      @user-qn7su2qs3m 3 년 전 +71

      무능한데.사악하죠

    • @ssuny5655
      @ssuny5655 3 년 전 +35

      무능이 아니라 일부러 하는거임ㅋㅋ지들 집값올리고 세금걷고

    • @jaek0201
      @jaek0201 3 년 전 +18

      @@user-qn7su2qs3m 정권 잡은 사람들 입장에서 뭣하러 집값 내림?
      민주당원들 죄다 서울에 집 몇채씩 가지고 있던데.
      스스로 손해날려고?

    • @jermja9432
      @jermja9432 3 년 전 +9

      @@ssuny5655 무능이 맞아. 집값을 잡을 방밥은 모르니까.. 사악한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르게 한다는거지

  • @user-ts6sv4nq8l
    @user-ts6sv4nq8l 3 년 전 +3

    대출 누가해주는데

  • @user-jj2io7ls5p
    @user-jj2io7ls5p 3 년 전 +40

    명쾌!

  • @ratnavalii
    @ratnavalii 3 년 전 +11

    버블없다매 위험해서 사지말라는 건 뭐지??

  • @user-yu5nb8ui8u
    @user-yu5nb8ui8u 2 년 전 +5

    버블 부동산이라니 정말 무섭네요 ㄷㄷ
    주식은 불사조님! 또 부동산도 좋은 스승님 만났네요^^

  • @insomniaman4243
    @insomniaman4243 3 년 전 +60

    와 교수님 설명이 정말 명확하게 이해되네요..왜 이런 분이 중용되지 않을까요

  • @manseungha8773
    @manseungha8773 3 년 전 +54

    일본은 한때 LTV 130%까지 나와서 버블이 생긴거고. 우린 40%인데 버블이 올까?

    • @user-ri6wh2lg9u
      @user-ri6wh2lg9u 3 년 전 +3

      맞습니다. 적극 공감합니다

    • @youngk3021
      @youngk3021 3 년 전 +2

      일본같이 푹 꺼지는 버블이 안온다는거지 서서히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요. 이제 마지막 베이비붐 세대 90년대 초중반생들 사회진출도 거의다 끝났고 그 뒤론 실수요가 줄일만 남았어요. 살 사람이 없는데 어떻게 부동산 가격이 유지 되나요?

    • @jB12981
      @jB12981 3 년 전 +1

      인구많은 90년대 초중반대생 사회진출시점이라 실수요가 없어지는 게 아니구요, 그들이 자본을 모으고 결혼을 해서 부부 연봉으로 생기는 주택구입수요는 앞으로 그들이 40대가될때까지, 계속 발생합니다. 수요는 절대 줄지않습니다.

    • @user-yl9ef7uk1c
      @user-yl9ef7uk1c 3 년 전 +2

      @@youngk3021 인구가 줄어든다해도 가구수가 줄어든다는 확증도 없고 오히려 과밀화를 걱정해야죠 변두리야 떨어지겠지만 도심지 수요는 절대 안없어집니다

    • @user-lm9pe6zg5k
      @user-lm9pe6zg5k 3 년 전 +1

      서서히하락한다소리는 20년동안 나오는데 대체은제 하락합니꺼 그래프가 보합 순간하락은있어도 결국우상향인디 결국 없는사람들 배아파하는소리로밖에 안들림 똘똘한한채는 필수

  • @user-gk6rl4yu6i
    @user-gk6rl4yu6i 2 년 전

    영상감사합니다ㆍ솜결

  • @user-ji5kf7kd2b
    @user-ji5kf7kd2b 3 년 전 +57

    그 머리 좋은 sky출신들 뽑아쓸텐데 정부는 왜 바른 정책을 못 하는걸까요?안하는걸까요?

    • @mig115
      @mig115 3 년 전 +33

      문쩝쩝 수준 함량미달 그들만의 ㅇㅇㅇ

    • @user-qn7su2qs3m
      @user-qn7su2qs3m 3 년 전 +24

      2류3류집권에 그밑은 4류5류로해야 말을 잘듣는다.는 댓글이 생각납니다

    • @user-vn6yn4tq9m
      @user-vn6yn4tq9m 3 년 전 +28

      안하는거죠. 국민이 멍청하니 본인들 권력을 유지하죠. ㅋㅋ 의심을 안하잖슴.

    • @user-py9ks8sg2y
      @user-py9ks8sg2y 3 년 전 +12

      안하는거죠.... 집사면 대가리 깨지거든요...

    • @ss-fz9rs
      @ss-fz9rs 3 년 전

      Sky출신을 쓰니까 그렇지 ㅋ 아이비리그 출신들로 써야함

  • @user-em4fc5bu4q
    @user-em4fc5bu4q 3 년 전 +6

    맞아요 일본과는 다르죠
    맞아요 시장개입 초딩도알겠지

  • @chanhun7
    @chanhun7 3 년 전 +32

    보유세 강화가 결국 전세 물량감소 가격 폭등
    서울에 다주택은 95% 가 비 아파트 or 비인기 아파트

  • @user-tw8mf4zg2s
    @user-tw8mf4zg2s 3 년 전

    좋은말씀 자주부탁드려요
    멋지셔요

  • @pionarlesmordo9310
    @pionarlesmordo9310 3 년 전 +126

    전문가라면 적어도 이 분 정도의
    확고한 신념과 주장이 있어야함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kingjason7776
    @kingjason7776 3 년 전 +57

    신용대출도 엄청 올라가고 이자율도 올라가고.. 집 사지 말라고 하는건데.. 집 값은 계속 올라갑니다. 정말 답이 없습니다.

    • @bookjhm
      @bookjhm 3 년 전 +4

      ㅋㅋ 이자 지금 초저 아닌가? ㅋㅋ

    • @FlashFiction7
      @FlashFiction7 3 년 전 +2

      코로나전 이자3프로때도 집값은 올라갔음요

    • @user-ph8hs3el4c
      @user-ph8hs3el4c 3 년 전 +2

      지켜보면 결과가 나오겠죠
      빚이 무서운걸 겪어봐야죠

  • @joonjulee7312
    @joonjulee7312 3 년 전 +11

    용산 미군부지 아파트 건설 정말 좋은 의견이세요.

  • @BINUKIM
    @BINUKIM 3 년 전 +108

    김경민, 유현준. 미국에서 공부한 두 분은 역시 똑똑하고 새로운 생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 @user-rx4zm1kf8h
      @user-rx4zm1kf8h 3 년 전 +9

      인정입니다

    • @mammamiaaaaaa
      @mammamiaaaaaa 3 년 전 +24

      똑똑한 이분들은 정책에 방해가 되나봅니다. 리더십없는 정책...

    • @user-ev5hx1xf4f
      @user-ev5hx1xf4f 3 년 전 +20

      아니 이런 분들 좀 장관 시키면 안돼요z?

    • @user-cl7qq8ic7b
      @user-cl7qq8ic7b 3 년 전 +8

      유현준은 아니야

    • @NewYork_NJ
      @NewYork_NJ 3 년 전 +6

      유현준씨는 디자인 교수입니다.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예요. ㅎㅎ

  • @user-bq3tt9tb6j
    @user-bq3tt9tb6j 3 년 전 +1

    명쾌하네요 역시 발상이 중요

  • @user-kz4dj8vc6s
    @user-kz4dj8vc6s 3 년 전 +18

    감사합니다!

  • @youngilpark5722
    @youngilpark5722 3 년 전 +72

    용산 미군부대 주변이 센트럴파크 처럼
    제2강남확정인가

  • @user-gg2xf4yk6u
    @user-gg2xf4yk6u 2 년 전

    정말 잘하십니다 교수님

  • @nayeonkim5015
    @nayeonkim5015 3 년 전 +3

    이분이 정책 짜줬으면 좋겠네요 ㅎㅎ

  • @bbq9492
    @bbq9492 3 년 전 +18

    얘기 들으면서 화도 나면서, 속도 시원해요

  • @sonate2000
    @sonate2000 2 년 전 +3

    저런 박사님이 정부 정책실무자로 들어가야 하는데...

  • @user-pd5tk2zi3r
    @user-pd5tk2zi3r 3 년 전 +2

    교수님들 의견은 다 동일하네요
    다 필요없고 서민들이 집을 살 기회를 뺏는 것, 이건 잘못된 겁니다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 @paulkang2692
    @paulkang2692 2 년 전

    교수님 안경 브랜드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user-zd4kv7uv5q
    @user-zd4kv7uv5q 3 년 전 +52

    2.4 대책발표 대해서도 교수님인터뷰 부탁드려요!!!

    • @DavidLee-dp4dx
      @DavidLee-dp4dx 3 년 전 +4

      "집 ? 살테면 사봐라 현금청산 해버릴테니" 입니다.

  • @user-qh1np8bc9b
    @user-qh1np8bc9b 3 년 전 +317

    제발저런분모셔다 정책자문좀받아라

    • @user-vw9gq1mq1u
      @user-vw9gq1mq1u 3 년 전 +27

      문재앙 결국 현실화되는가? 정말이지... 현 시국은 재.앙임.

    • @user-ch4oy7hz9g
      @user-ch4oy7hz9g 3 년 전 +10

      조디로 떠드는거와 현실은 다르다

    • @antonyh7883
      @antonyh7883 3 년 전 +41

      재앙이가 제일 싫어하는게 자기정책 비판하는사람임 ㅋㅋㅋㅋㅋㅋ 이미찍혀서 대깨문들이 양념존나치는중임 ㅅㅂ 그리고 재앙이는 겉으로는 듣는척하는데 최종결론은 결국 지꼴리는대로 다 정해버림 사람환장하는거지

    • @user-mh8to6pl2h
      @user-mh8to6pl2h 3 년 전 +7

      죄다 부동산 인상 정책 펴면서 겉으론 내린다고 함 ㅠㅠ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3 년 전 +6

      지들끼리 다 해먹어야하는데 겐세이 놓는 인간을 부를리가

  • @user-dm2xy2oz6w
    @user-dm2xy2oz6w 3 년 전 +3

    교수님 말처럼했으면 좋겠네요~~약자들에게 맞는정책이나오길~~~

  • @user-ue2sg4dh1f
    @user-ue2sg4dh1f 3 년 전

    공원의 슬럼화... 너무넓어서 그런거겠죠? 무서운 이야기네요 뭐든지 적당히 섞여있어야 안전할듯 합니다.

  • @xxnotion
    @xxnotion 3 년 전 +3

    사회자 사견이 많이 포함되어, 진행방향도 아쉽네요. 교수님 정보전달은 좋습니다

  • @esther3553
    @esther3553 3 년 전 +63

    이 분 얼마전에 tv에 나와서 지금은 절대 집사면 안된다고 하신분!

    • @vemp8674
      @vemp8674 3 년 전 +2

      집살돈 없어서 다행이다^^

    • @MrSunyeongkang
      @MrSunyeongkang 3 년 전 +4

      그러니까요. 말이 계속 바뀌네여

    • @user-nc6mp8gf3v
      @user-nc6mp8gf3v 2 년 전 +1

      정말 집사면 안될때가 와서 그렇게 말하는게.아닐까요???

    • @user-si8dp4jg3h
      @user-si8dp4jg3h 2 년 전

      @@MrSunyeongkang 개 병 ㅡㅡㅡㅅ 이니깐요 ㅋㅋㅋㅋㅋ 되도않는게 유튜버질

    • @user-uc9uz6tn9s
      @user-uc9uz6tn9s 2 년 전 +2

      지금 가격은 사고싶어도 못사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을거 같은데...
      이미 집을 가지고 있던 사람끼리의 거래가
      실거래가로 나오는거고...
      결국엔 집으로 계층을 만들어버린거죠

  • @user-ud6by6xt6c
    @user-ud6by6xt6c 3 년 전 +11

    용산에 확실한 아파트공급 공감가네요

  • @jamercho8927
    @jamercho8927 3 년 전 +3

    아파트단지가 슬럼화를 막는다는 근거는 뭐임?

    • @jeongsilyun2365
      @jeongsilyun2365 3 년 전 +1

      한심하다

    • @user-ry4fy8hk2o
      @user-ry4fy8hk2o 3 년 전

      @@jeongsilyun2365 한심하네 아파트는 평생 새거니 ㅋㅋㅋ

    • @dy5493
      @dy5493 3 년 전 +1

      사람이 살지않으면 관리가 어렵고 점점 범죄구역이 된다고요 깨진유리창 이론
      ko.m.wikipedia.org/wiki/%EA%B9%A8%EC%A7%84_%EC%9C%A0%EB%A6%AC%EC%B0%BD_%EC%9D%B4%EB%A1%A0

  • @ggoodbtt5099
    @ggoodbtt5099 3 년 전 +40

    대출을 70-80프로를 해줘도 이렇게 집값이 오르지도 않고, 패닉해서 사지도 않았는데 ㅜ
    지금은 대출도 막고 다 틀어막아도 그렇게 기를쓰고 집을 사고. 집값이 오르네요.

  • @user-oh4nn3kc5f
    @user-oh4nn3kc5f 3 년 전 +3

    서울에서는 차는 몰지 말아야 겠네요

  • @MA-dw2yl
    @MA-dw2yl 3 년 전 +14

    역시 전문가이시네요~
    통찰력있는 좋은 상황분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jsms3328
    @jsms3328 3 년 전 +100

    30년전에도 부동산버블나왔다.나는 그걸 믿었지만 안믿고 투자한친구들은 땅땅거리면 산다

    • @user-ub5ul7dk2e
      @user-ub5ul7dk2e 3 년 전 +11

      궁금한게 그때는 그래도 상위 30%소득일경우 10년 또는 15년 월급만으로도 살수 있지않았나여??지금은 50년 100년까지도 늘어난거같은데

    • @user-xj2xq9nr3o
      @user-xj2xq9nr3o 2 년 전

      @긍리바바 버블티ㅋㅋㅋㅋ

    • @user-si8dp4jg3h
      @user-si8dp4jg3h 2 년 전

      지금은 지방도 하도 처오른 후 주춤하는 타이밍 아닌가. 동일선상에 놓을 수 없지. 하버드박사는 ㅈㄹ..
      그 어떤 경제학도 예측하는 학문이 아냐.

    • @user-pw4ut8br5o
      @user-pw4ut8br5o 2 년 전

      꼭 본인은 부동산 안목이 없으면서 타인의 말을 믿고 잘못된 신념으로 인해 시장과 반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많다

  • @shiningsun9912
    @shiningsun9912 3 년 전 +38

    제대로 할말하는분👍
    👏👏👏👏👏👏👏
    이미 목적이 다르니 ...
    들어ㆍ먹지도않겠지만요
    이시대 드문분 ! 고맙습니다

  • @user-km8pu2or3h
    @user-km8pu2or3h 3 년 전

    잘봤습니다

  • @user-xe9lz4ox7t
    @user-xe9lz4ox7t 년 전 +5

    지금보니 틀린게 많네.

  • @jaebeomyoo4537
    @jaebeomyoo4537 3 년 전 +42

    IMF. . 리먼사태..금리가 올라가고 가수요가 빠져 10년 주기로 빠졌습니다..신중하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 @kims_urano
      @kims_urano 3 년 전 +4

      빙고 올라간만큼 조정이 오죠
      고점찍고 30~40 빠질거라 봅니다
      그때 매입 시기

    • @power9v
      @power9v 3 년 전

      희망회로ㅋㅋ

  • @user-ju7iy9yu3p
    @user-ju7iy9yu3p 3 년 전 +184

    서민이 집을 가지면 보수화 된다는 정권에만 눈이 먼 정권 이니 무슨말을 하겠습니까

  • @ericwon5585
    @ericwon5585 3 년 전

    구조 공실률 애기하는데 우리나라 2주택자들중에 갭투자 아닌 사람이 얼마나 되나요?
    갭만큼만 내돈들어간거 임차인이 보증보험 받아 나간후 대출 상환 하지 못하면 그대로 경매들어갑니다.
    미국처럼 임대의 형태가 작은 금액의 보증금과 월세로 구성되어있으면 모를까 대부분이 전세제도인데 공실은 불가능하겠죠.

  • @michael-cj8jr
    @michael-cj8jr 3 년 전 +7

    이분 말이 정확한 진단이다

  • @poongsin
    @poongsin 3 년 전 +5

    중저가 주택 대출을 시세차익 환수 조건으로 저리로 풀어주자는 아이디어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지금 고점이니 상승도 일시적일테죠. 물론 갭투기 없는 실거주 조건으로요

  • @yangmodaily
    @yangmodaily 3 년 전 +8

    일본 부동산 폭락은 상업용 부동산의 비중이 컸다고 들었습니다. 집은 상태가 무난하다면 최소한 사용가치가 있으니 폭락이라고 말할 수준까지 떨어지는 건 쉽지 않죠.

  • @user-xi4tz9ue9l
    @user-xi4tz9ue9l 3 년 전 +1

    국토부장관 한번하시오

  • @user-eu7re2zg4y
    @user-eu7re2zg4y 3 년 전 +4

    시간 지나면 알게되겠죠 ㅎㅎ

  • @Hee-wo6lm
    @Hee-wo6lm 3 년 전 +36

    전세금대출이 있는한 집값 잡기 힘들죠. 결국 이런 유동자금으로 서민들이 집 아래 돈을 깔기 시작하면 붕괴시 심각해지는 거죠.ㅜ. ㅜ 이제 금리는 오르일밖에 없습니다. 다들 조심하세요.

  • @reyeryq
    @reyeryq 3 년 전 +41

    김경민 교수님 정말 명쾌하고 멋지시네요

  • @user-gv7hv9qt8w
    @user-gv7hv9qt8w 2 년 전

    이자율이 내려가면 부동산수익률이 왜 같이 내려가나요..? 경제 잘 몰라서 ㅠㅠ

  • @WKKIM-ef6ez
    @WKKIM-ef6ez 3 년 전 +11

    아파트 100채를 공급해도 돈많은 다주택자들이 90채를 사버리면 항상 공급부족입니다. 다주택자들이 가진집들만 다 내놔도 공급은 충분할듯. 우리나라는 다주택자들이 너무 많은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게 문제같아요.

    • @user-ev5jy8vt9p
      @user-ev5jy8vt9p 3 년 전 +4

      그런미신을 만들어서 이런정책을 지지하게끔 하는겁니다

    • @user-tj6xb4db2n
      @user-tj6xb4db2n 3 년 전 +4

      아직도 대가리 덜 깨졌네

  • @user-dq8bf7bw6r
    @user-dq8bf7bw6r 3 년 전 +17

    아니.. 그냥 1억 미만 주택이라도 공급해야됨 그게 원룸이라도.. 신도시 지으면 기본 오억이상이.. 말이 되냐? 사회초년생이 집을 어케사고 재산을 모아서 결혼을 하나.. 소득이 늘었지만 소득격차가 그만큼 심하다는거다 월 200도 못 버는 사람들 많다..

    • @realk6218
      @realk6218 3 년 전 +3

      비교를 5억에 하셨는데
      84m2 분양가 5억짜리 집은 원룸 크기로 쪼개도 1억은 걍 넘어요
      원룸 주택은 월세 사업하려는 사람말고는 수요도 없구요 수요가 없으니 공급을 안하는거에요 요즘 아파트 분양만봐도 84m2가 젤많죠?? 수요가 많으니 공급을 많이 하는겁니다
      원룸을 찾으시면 분양이 아니고 행복주택 같은곳을 찾아들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user-uy5cb6jf9w
    @user-uy5cb6jf9w 3 년 전 +6

    짧은 소견인데요.4월 보궐선거가 끝나면
    금리올리고. 보유세 올리고 양소세 올리지
    않을까 생각되고요.다주택자 양소세는 거의 이익
    대부분 빼앗는 정도 하지않을까 생각되요.
    좋은 분석 고마워요

  • @user-bc7qn7ry5l
    @user-bc7qn7ry5l 3 년 전 +2

    21년된아파트1200세대~가운데테니스장~모래뿌리고소금뿌리고울타리치고~불법건축물만들어휴계실로~코트장1개반~주민보다외부인더많아~인접한3동278세대는소음과공소리기합소리그들의웃음소리떠드는소리~동대표가테니스장회장회원하며~새로운아파트환경을만들어보자는데싸움질만~

  • @user-hj2rg8gm6j
    @user-hj2rg8gm6j 3 년 전 +11

    녹화일이언제인가요?2.4정책나오기전인가요???

    • @maeburitv
      @maeburitv  3 년 전 +7

      매부리TV입니다. 1월말에 찍은거에요. 2.4 정책 나오기 전에 찍었습니다.

  • @Critical_hit94
    @Critical_hit94 3 년 전 +37

    무주택자이면 시기가 어떻든 사는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돈이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vv4oh5hw9v
    @user-vv4oh5hw9v 3 년 전 +17

    일본버블과 우리와는 다르다는 것중 2번째 대출규제를 드는데, 물론 그당시 일본은 대출을 ltv100% 넘게해준것이라서 우리의 ltv40%랑 차이가 크지만 우리는 전세끼고 갭투자를 하잖아요. 예를들어 10억 집을 대출4억, 전세보증금6억으로 사는 경우 결국에 빛(대출)이 100% 인데, 전세보증금7억이면 110%...
    이런 사람들도 꽤 많다고 생각드는데,
    그래서 일본버블만큼 우리도 심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잘 아시는 분들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 @user-yl1dz4tv2b
      @user-yl1dz4tv2b 3 년 전 +1

      님이 저 교수보다 똑똑합니다.저 ㅅㄲ도 여태 입다물고 있다가 똑똑한척 겨 나오는거죠.지금이 고점입니다 늦너조 상반기.끝나기전에 폭락오죠

  • @rorodyrorody9590
    @rorodyrorody9590 2 년 전

    8:11 이부분 말씀하신정책이 현재의 신혼희망타운과 흡사하네요

  • @hl2dus1
    @hl2dus1 3 년 전 +2

    서울 인구 1/2이 자기 집이 없는데, 지금 규모 2배로 지어도 집이 모자름.

  • @user-xt7gm6qd3w
    @user-xt7gm6qd3w 3 년 전 +54

    국토부장관 하심 모든 사람들이 근심걱정 없을텐데...역시 똑똑한분이세요
    현정책은 한숨만 나옵니다.

  • @tv-kb6rj
    @tv-kb6rj 3 년 전 +43

    아따 시원하네

  • @JK-dm2ud
    @JK-dm2ud 3 년 전 +1

    핵심...Finance 로 구조를 단단히...

  • @sys3763
    @sys3763 3 년 전 +1

    확 와닿는 설명입니다.

  • @suek_shak_shok
    @suek_shak_shok 3 년 전 +6

    공감합니다~

  • @user-dw9jk3sy1r
    @user-dw9jk3sy1r 3 년 전 +47

    정권말기엔
    속죄하는 맘으로
    엎드려있어야죠
    오래 정권잡으면서
    역사에 죄짓지 말고

  • @user-xk9ub7wm6v
    @user-xk9ub7wm6v 3 년 전 +5

    깔-끔.

  • @user-om2kh9vo5j
    @user-om2kh9vo5j 2 년 전

    인부천 경기 공실율이 30프로 인데 요즘 임대 안돼서 무보증 으로 다롤림 30/30 .40/40 /50.50 인데 집이 텅텅 비어있는데 과연

  • @1inyong
    @1inyong 년 전 +3

    이 분 지금 스탠스가 궁금하네요 ㅋ

  • @hs-md2pu
    @hs-md2pu 3 년 전 +4

    교수님 의견에 100%공감합니다.
    무주택자들에게 시그널을 미리주고 LTV도 올려주는게 맞다고 봐요~!!!
    2022년을 기다리겠습니다.

  • @user-fx4zc9ye1i
    @user-fx4zc9ye1i 3 년 전 +1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guykoool8841
    @guykoool8841 3 년 전 +1

    일본 버블 사이즈가 우리나라 버블 사이즈 보다 컸기 때문에 우리는 일본처럼 안된다는건데 우리나라 고령화속도, 소득상승률, 경제상황 감안하면 지금의 버블 감당 못할 것 같은데. 단순히 버블 사이즈로만 얘기하기엔 imf에서 경고 했듯 우리나라는 기하급수적으로 위험이 올라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