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100분토론 - '기본소득' 시대, 과연 올까? (876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6. 10.
  • 2020년 6월 11일 (목) 오늘 밤 11시 10분
    이번 주 [100분토론]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시장이 출연해 최근 정치권에 핵심 화두로 떠오르는 기본소득에 대해 토론합니다. 과연 이들이 내놓는 기본소득 해법은 어떻게 다를 것인지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실시간 댓글로 많은 의견 남겨주세요~
    100분토론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지]
    - 100분토론이 2월 6일부터 목요일 밤 11시 5분으로 방송시간을 옮깁니다. 생방송 중에는 100분토론 유튜브 채널과 imbc를 통해 실시간 댓글과 질문을 받습니다.
    출연 패널
    - 이원재 / LAB 2050 대표
    - 이재명 / 경기도지사
    - 오세훈 / 전 서울시장
    - 박기성 /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

댓글 • 3.7K

  • @78rhody
    @78rhody 3 년 전 +14

    전체적으로 댓글을 보니 답은 이미 나와있음
    이재명도지사 제도 압도적 승리
    오세훈 오징어됨ㅋㅋ

    • @user-rt4mq8qo8y
      @user-rt4mq8qo8y 3 년 전 +2

      👍💕오세훈머저리 로또교수개한심

    • @hkim3835
      @hkim3835 3 년 전 +5

      성남시장 시절부터 연구해오고 실험한 이재명지사님과 정치적인 이유로 급조한 미통당의 기본소득은 근본적으로 다르죠!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1

      댓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재명이 오세훈을 어케 이겼는지 논리적으로 설명좀 ㅋㅋㅋ

    • @78rhody
      @78rhody 3 년 전 +2

      @@user-up3ki5lc4n 굳이 설명해줘야 아는 머리를 가지고 있으연 그냥 입닫고 사는게 맞음
      영상을 봐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을 댓글로 당신을 어찌 이해 시킬수 있겠나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78rhody 아니 너가 좌파들이 많은 mbc 100분 토론 댓글을 보고 오세훈이 발렸다매요 ㅋㅋ

  • @user-rc4df4nn9y
    @user-rc4df4nn9y 3 년 전 +14

    이재명 시장 이야기처럼 1:99 , 2:98 수준은 아니겠지만 80%이상은 증세로 낸 세금보다 기본소득으로 돌려받는게 많을거다.. 근데 왜 자기가 부자인 양 부자들 편을 들지.. 우리나라 제일 아이러니가 못 사는 사람들이 부자들 걱정을 하고 있는 거다..

    • @user-bx2go7qn4p
      @user-bx2go7qn4p 2 년 전 +2

      맞아요 ㅋㅋㅋㅋ 진짜 어이가 없어요
      노동자들이 자본가를 대변하는 데에서 어이가 없더라구요..
      알아서 노예가 되기를 바라는 거 같아요

    • @user-yi7pi3hx6t
      @user-yi7pi3hx6t 2 년 전

      부자 편을 드는게 아니라 조세저항을 막기위해 부자들에게도 똑같은 방식을 적용하자임.

    • @user-pu9yk2gr6n
      @user-pu9yk2gr6n 2 년 전 +1

      ㅋㅋㅋ이런애들이 돈주면 표주는애들이구나 ㅋㅋㅋ모든 국민이 다 너같은줄 아냐

  • @rkym2047
    @rkym2047 년 전 +8

    이재명 경기지사의 행정능력, 추진력, 공약이행률은 최고수준!!
    진정성과 신뢰도 높아진다..

  • @user-ol7uw2jj4b
    @user-ol7uw2jj4b 5 개월 전 +3

    이재명 대표 응원합니다. 기본소득을 받으며 안정된 삶을 살며 신나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싶어요.

  • @bookjhm
    @bookjhm 3 년 전 +65

    이재명 때문에 보러 왔따 ~~

    • @at24283
      @at24283 3 년 전 +1

      @희희 팩폭 ㅋㅋㅋㅋ
      삼성 이죄용이처럼 해쳐먹음

  • @jasonshepherd5580
    @jasonshepherd5580 3 년 전 +10

    선택과 집중이라는게 바로 선별적 복지 잖아.
    이번에 대구를 봐봐.
    중앙정부에서 지원금 내려 보내니까 어떻게 됐지?
    공복들이 지들끼리 지원금 다 나눠먹고 의사와 간호사들 수당도 지급을 안해줬잖아.
    그러구선 돈이 없다고 정부를 욕을 했잖아.
    이게 선택과 집중을 해서 효율을 높이자는 선별적 복지의 현실 모습이지.
    저 지역의 공복들과 정치인들이 짜고 빼먹은 국민복지예산이 얼마나 될지 상상하기도 힘들고
    그들이 죽어도 선별적 복지를 놓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대구를 보면 알수 있지.

    • @DDUDUDDUDU
      @DDUDUDDUDU 3 년 전

      그거는 돈사용의 투명성을 갈구하면되는거지 그렇다고해서 쓰잘데기 없이 무차별적인 현금 배급을 해야될 이유는 아니죠

  • @TV-cd3dp
    @TV-cd3dp 3 년 전 +3

    현 사회복지사이며 사회복지공무원입니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현 사회복지시스템 즉 극빈층에게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복지시스템은 일면 사회적형평 및 정의로움으로 비쳐지지만 이것은 과거 절대왕정시대에 시민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기능도 있습니다. 이원제 대표님이 말씀하신거 많이 와닿습니다. 상층부 사람들이 암호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하층민들은 민주적으로 접근을 하기 어렵습니다. 21세기 민주화 시대 및 4차산업혁명시대는 이런 구시대적 시스템을 청산하고 기본소득과 같은 민주적이고 시대에 맞는 복지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ff6pd2nf1h
    @user-ff6pd2nf1h 3 년 전 +2

    좋은의견 잘 들었습니다. 토론내용이 수준이 높음에 공감을 합니다.
    더불어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정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rya8996
    @rya8996 3 년 전 +96

    이재명도지사님은 정책과 실천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내 평생에 이런 정치인을 알게된거 행운이다~~~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일석 삼사조의 효과를 낼수 있는 최고의 정책입니다~~~빈부격차 줄이고 내수경기 활성화시키고 경제에 피가돌고 아파트투기 없애고 살의질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daestongnyeon
      @daestongnyeon 3 년 전 +11

      1타 3피

    • @user-pg7fl3hr4t
      @user-pg7fl3hr4t 3 년 전 +1

      난 핵진보지만
      이재명은 그알보고 아수라보고나면
      버려야죠

    • @daestongnyeon
      @daestongnyeon 3 년 전 +6

      @@user-pg7fl3hr4t 나 ~잔데/인데 화법(ex. 문재인 지지잔데, 민주당 지지잔데, 진보인데)

    • @jam.s7077
      @jam.s7077 3 년 전 +5

      @@user-pg7fl3hr4t 이재명지사가 당선되어 SBS의 모회사 태영건설이 경기도청 신축사를 1900억원에 수주했는데 2번 더 설계변경해 3000억 정도로 올린것에 수사해서 이재명을 도지사 직에서 물러나게 하려고 그알시켜 조작 모함 방송한 것. 방통위도 SBS에 주위를 주었다

    • @daffodil5959
      @daffodil5959 3 년 전 +5

      @@user-pg7fl3hr4t 판단은 자유지만 최서한 사실이 인지 거짓인지 확인해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어떤 사실을 비판하려면 최소한 그 사실, 비판의 객체가 존재하여야 하니까요
      저는 이재명과 여러 생각을 같이 하는 사람으로서 그를 오랫동안 지켜보아 온 사람으로서
      제가 아는 바론 그에 관해 떠도는 소문들은 모두가 악의적인 조작이거나 왜곡적 공격입니다

  • @user-zw3fo6px1y
    @user-zw3fo6px1y 3 년 전 +33

    이재명이 꿈꾸는 나라가 이런나라가 아닐까?
    매달 50만원씩 국가로 부터 최소한의 소득을 지급받으면서 자신이 진짜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세상. 돈벌기 위해서 사는 세상이 아닌, 하고싶은 일을 하기 위해 사는 세상.. 최소한의 의식주가 보장이 되는 사회적 조건속에서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국가가 보장해주는 사회..
    구글 아마존 페북 등 이러한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주어지는 조건에서 탄생한다고 본다.
    우리한국사회는 죽도록 일만하다 집에오면 창의적인 생각은 무슨 다음날 일할 자료준비하기 바쁘고..사실상 일하기위해서 사는 사람들이 대다수다..이런 나라에서 저런 혁신적인 기업들이 나오는건 불가능하다고 본다..
    4차산업시대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시대가 될탠데..지금 이런식으로 가단간 뒤쳐지고 말것이다..
    기본소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user-fe1xx8sx8x
      @user-fe1xx8sx8x 3 년 전 +5

      공감 공감 공감!~👍👍👍

    • @user-wh1fn1iu3l
      @user-wh1fn1iu3l 3 년 전 +1

      매달 50아니라 1년 50이다. 방송 보기나했냐

    • @user-zw3fo6px1y
      @user-zw3fo6px1y 3 년 전 +3

      @@user-wh1fn1iu3l 그쪽이야 말로 방송보기는 했습니까? 이재명 지사가 분명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했는데 장기적인 목표, 대략 15~20년 뒤에는 매달 50만원씩은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싶다고..
      상대패널이 놀라면서 재원마련 어떻게 할거냐고 따지니..
      지금당장 이렇게 하자는게 아니고 20년뒤에 최대한의 목표라고 강조하셨어요.
      본인이나 방송 좀 보고 말씀하세요;

    • @user-zw3fo6px1y
      @user-zw3fo6px1y 3 년 전 +2

      @@user-wh1fn1iu3l 1:13:31

    • @user-zw3fo6px1y
      @user-zw3fo6px1y 3 년 전 +3

      @캉비치 그건 극히 예외적인 경우죠...상식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하루종일 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위해 몰두할때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확률이 높을까요? 하루종일 일만하다가 피곤한 상태에서 자기전 1~2시간 몰두할때 더 많은 생각들이 도출될까요?
      자유시간과 창의적인 생각은 기계적인 비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유사한 곡선을 그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예외는 있을 수도 있지만요.

  • @skycoko
    @skycoko 2 년 전

    영상 감사합니다

  • @gongju33
    @gongju33 3 년 전 +82

    천재행정가인줄알았더니 경제박사였네 역시 이재명!!!

  • @SamChil37
    @SamChil37 3 년 전 +143

    저 교수는 안된다. 황당하다. 상대 주장에 부정적 결론만 단정해서 던지고 왜 안되는지 그 이유는 하나도 설명을 못하네.. 시카곤지 먼지 전문용어쓰면서 설명 할수없는 얘기라고 피해가기만하고... ㅉㅉ

    • @nonriman
      @nonriman 3 년 전 +15

      전문용어를 써서 피한다기엔 단순한 반박 위주입니다.
      공급능력과 소비능력의 불균형이라는 이지사의 주장을
      박교수가
      가격결정이라는
      중학교 교육과정 내용으로 반박한 것이구요.
      그 반박의 정부를 떠나서 굉장히 명료하게 반박하는 편입니다.

    • @seee711
      @seee711 3 년 전 +4

      저 교수는 들어보니 영어도 개뿔못하면서 그저 지 잘난맛에 사는 인간이군요 Think u r some kinda big shot? How about a little modesty sh..head?

    • @user-jy9wx9cd6f
      @user-jy9wx9cd6f 2 년 전

      전문용어가 나오면 제발 좀 찾아 보십쇼. 무작정 상대 패널 욕하시지 마시고, 그짝 패널은 오히려 감언이설로 선동하구만 무슨 ㅋㅋ

    • @Dimple-sr6cn
      @Dimple-sr6cn 2 년 전 +1

      니가 멍청해서 말뜻을 이해를 못하는거야 ㅋㅋ 철구보겸이나 보러가라 수준에 맞게 멍청이들한테 투표권 주는것도 짜증나는데 내정간섭까지 하려드네 ㅎ

  • @user-ie8zv9vo2s
    @user-ie8zv9vo2s 3 년 전 +6

    이재명 지사님 생각이 맞아 떨어젓어요 ㅡ확실히 좋은 생각이셨어요 ㅡ

    • @ko-kori
      @ko-kori 2 년 전

      북한에서 시행중인거 아닌가요

  • @user-kd5ze3gk6q
    @user-kd5ze3gk6q 6 개월 전 +5

    저런 사람을 안 뽑고 윤석열을 뽑은 사람들은 진짜 반성해야 한다

  • @-jobbob569
    @-jobbob569 3 년 전 +49

    오새훈이랑 교수 얘기하는게 정말 세상을 모른다 ...예를들어 연소득 1800 만원 4인가족이다. 그럼 저들 말대로 많은 보지예산을 편성해서 지원해준다 ... 하지만 예를들어 4인가족기준 엄마는 현금을 주로받는 과일장사를 하고 아버지는 건설현장 목수로 일하는데 얼마를 버는지 모르고 ... 아들은 교수되려고 대학원 다니며 과외로 알바를 하고있고 딸은 프리랜서 모델일을 하고 있다 ... 자 그럼 이런 특이한 가정을 일일이 다 조사해서 선별지급 할건가??? 아니면 서류상으론 문제없으니 그냥 지급할건가 ...

    • @asoulforsaleorrent2600
      @asoulforsaleorrent2600 3 년 전 +16

      조건 없이 조사없이 국민 1인당 에게 은행계좌로 365만원씩 기본소득금을 쏴주고 세금부과 할 때 기존 방식대로 세금부과하면 복지대상자 선정조사 행정비용을 어마어마하게 절약할 수 있고 번거로움과 시간낭비 등과 낙오자도 안생긴다.

    • @user-fe1xx8sx8x
      @user-fe1xx8sx8x 3 년 전 +5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기본소득 정책으로 무조건 다 지급하라!
      복지기 아닌 정책이라는것을!

  • @user-by9xy5cd5u
    @user-by9xy5cd5u 3 년 전 +67

    시카고 박 졸라 웃기다.. 경제를 알려면 서민들이 어떻게 사는지 좀 경험해봐라
    미국경제를 책으로만 공부한 사람보다
    고등교육받은 일반 시민이 너보다 우리나라 경제 문제에 대해서 더 잘안다
    지금 여당지지자 중에서도 상당수 이명박근혜 찍은 사람들이고 낙수이론에 엄청 기대 했던 사람이고 지금은 낙수이론 경험적으로 개소리인거 안다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근데 어떻게 이명박그네때 성장률이 더 높음??

    • @user-yh7ts3dx2k
      @user-yh7ts3dx2k 3 년 전 +4

      @@user-up3ki5lc4n 언제보다 높다는 거죠?

    • @minseoyu7946
      @minseoyu7946 3 년 전 +1

      아 새벽에 글 읽다가 빵 터졌네 ㅋㅋㅋㅋㅋㅋ 시카고 박 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yh7ts3dx2k
      @user-yh7ts3dx2k 3 년 전 +1

      @@ur320 먼저 낙수이론이 뭔지 알아보시길..

    • @user-tx5gg6ix1t
      @user-tx5gg6ix1t 3 년 전

      그냥 니가 웃기고 니가 ㄱ소리네 ㅋㅋ 박 교수가 토론에 익숙하지 않아서 말을 좀 못하는거 같긴 하지만 개념이 맞잖아 그럼 니는 증세의법칙 얘기하는 이재명이 상식 패치가 된 인간인거 같니? 빨껄 빨아라 이 짐승들아

  • @user-fu1pe3ot7g
    @user-fu1pe3ot7g 3 년 전 +1

    기본소득 시급히 현실화 부탁드립니다 정말 자기들만아는 암호같은 정책 탁상정책제도 말고 가난을 증명하라는 미개하고 잔인한 제도 말고 사각지대없는 국민소득제도 만들어주세요~

  • @oopsroy
    @oopsroy 3 년 전 +1

    북유럽식 복지제도 도입의 시대가 왔나부다. 기본소득 제도를 도입하는것에는 여야가 찬성하는데 누구에게 어떻게 줄것인가는 논의하다니, 민주주의의 한단계 도약을 기대해본다.
    위기는 기회를 만든다.

    • @thismachine6436
      @thismachine6436 3 년 전

      이런 이야기는 몇 십년 뒤에나 나올줄 알았는데 2~3년만에 이런 분위기가 형성된거 보면 아주 좋은 현상 같습니다

  • @user-pd3od9sz5e
    @user-pd3od9sz5e 3 년 전 +55

    이재명하고토론하려면 좀 깜이돠는애를붙여라 촤소한유승민은데려와야지 오세훈은 에휴 어떻게 저런사람이 시장했지??

  • @asoulforsaleorrent2600

    박기성 너도 이재명이나 이원재가 발언할때 자꾸 낑겨들려고 하지말고 발언권 주어지면 그 때 발언하라고 이친구야 ! 시카고대 나왔으면 다야? 낑겨드는 버릇 참 안좋네 !
    토론의 기본매너는 지켜야지 이 친구야 !
    너만 많이 공부했냐? 요즘 한국에 공부 안한 사람도 있냐? 나도 공부 많이 했어 이 친구야 !

    • @user-kd5vh3xg9e
      @user-kd5vh3xg9e 3 년 전 +5

      @zimmer sue 교수에서 짤려봐야.. 기본소득 소중한줄 알지..지들은 안받아도 사니까.. 저러는 거죠.
      오세훈이도 아주 사무실에 파리만 날리고.. 직원들 월급줄 돈도 없어봐야.. "아..기본소득 좋은거구나" 하겠죠..

  • @adslyoyo
    @adslyoyo 2 년 전 +1

    수준높다 서로서로 재밋게봣슴당

  • @TV-ldk
    @TV-ldk 3 년 전 +9

    현재 코로나와 4차혁명시대의 도래로 인해 사람들의 일 자리가 없어지기에 각 가정에도 보탬이 되고 소상공인들도 살고 그래서 경제의 승수효과도 기대해 보자는 대책으로 기본소득제를 하자는 것 입니다!

  • @user-dq5cy9nj3c
    @user-dq5cy9nj3c 5 개월 전

    역시 이재명이구나!!

  • @user-px5on5ys4l
    @user-px5on5ys4l 3 년 전 +60

    3개월플랜에 벌써70프로썼다는건
    돈이없어못쓰는사람이많다는거야
    저축? 이자 몇푼준다고
    지금당장 돈이필요한사람 이게 대부분이야

    • @nonriman
      @nonriman 3 년 전 +1

      시한제인 재난금을 먼저 쓰고 자기 돈을 저축하는다는겁니다

  • @madookore
    @madookore 3 년 전 +17

    기본소득은 소비하고 각자 번돈으로 저축하자. 기본소득은 제한적 사용하여야 서민 자영 업자들이 산다. 기본소득으로는 착한소비 각자 번돈으로는 노래방 룸살롱 가고 자동차 티비사라. 자유주의 경제는 시대착오다.

  • @user-yc3wt5df1r
    @user-yc3wt5df1r 2 년 전 +4

    이재명지사의 현장성 기본소득설명에 공감이가네요!

  • @alee5833
    @alee5833 3 년 전 +1

    세금을 정말 제대로 한번이라도 써보고 말했으면 좋겠다. 국민이 증세할때 공통적으로 화가나는 이유는 이재명이 말했듯이 국가가 세금을 제대로 쓰지 않기 때문이다. 이곳저곳 자기배 불리기위해서, 또는 허위로 가져가는 세수만 싹 걷어가도 기본소득 가능하다. 제대로 못쓸거면 기본소득이라는 대안이 여태껏 나온 대책들보다 훨씬 실효성있어보인다. 탁상공론식 옛날 정책을 보완해야한다 또는 할수있는데 돈이없어서 못한거다 이딴말 집어치우자 부탁이다..

  • @minholee1721
    @minholee1721 3 년 전 +73

    어이성신여대교수나부랭이 양반 긴급재난 지원금뜻 모르나?투자하라고 준돈이 아니잖냐 이양반아 댁들이 공부한 시대랑지금 시대랑 같니?으이그 저런게 교수니 쯧쯧지가 나온 시카고대에서 그렇다하면 다그래야되냐

  • @jasonshepherd5580
    @jasonshepherd5580 3 년 전 +124

    와 저 교수 진짜 황당하네.
    미래에는 인공지능이나 자동화 로봇이 늘어나 노동자들 일자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것에 대비해야 한다는데 ...
    기본소득때문에 노동자들이 일을 안해서 노동공백이 생길거라는 황당한 주장을 해버리네.
    저 교수 왜 저러냐?
    저렇게 이야기 해놓고 내일 얼굴들고 학생들 앞에 설수 있을까?
    창피한줄 모르니까 저렇게 토론에 나온걸지도 ...

    • @wis-op5fn
      @wis-op5fn 3 년 전 +4

      이건 마치 방세 받아먹는사람들이 소비 안할거라는 말과 똑같잖어?ㅋㅋㅋ

    • @postar1852
      @postar1852 3 년 전 +13

      기득권 부자1% 증세하는거 죽어도 싫으니까 저러죠~ 대한민국 전체를 위해서 저런말하는거면 제정신이 아닌거고.

    • @user-ck8yz6dr4u
      @user-ck8yz6dr4u 3 년 전 +14

      @웃음을잃은아이 그러게요. 잘 파악하셨네요.
      신세돈 교수가 지난 토론 방송에서 자한당 보수층 패널로 출연했을 때~ 이재명의 재난기본소득은 소상공 지역경제시장 활성화가 실패할것이라고 발언하는 것을 봤는데~ 진짜 우기기 대장 스타일이더라구요.
      교수로 어떻게 대학교에서 채용되었는지 조사해보고 싶더군요.
      어떻게 된것이 이번에 박기성 교수도 그렇구~ 신세돈 교수 등...자한당 지지 보수 세력들의 교수 학자들은 구시대적 발상과 책상머리형 이론의 지식의 한계에 갇혀 지내고 있어서 정말 답답하고 속터지더라구요.
      앞으로 저러한 사고 방식의 보수 세력은 미래가 없어보이네요.
      이번 TV토론을 시청하고서 국민들이 합리적인 판단을 잘 내렸을 것입니다!
      이재명은 현실 가능한 기본소득의 경제 정책 필요성을 합리적, 실사구시적으로 설득력 있게 잘 설명해줬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국익과 국민의 혜택을 최우선으로 하는 철저한 실용주의자 이재명!

    • @user-yt8wd1sd6x
      @user-yt8wd1sd6x 3 년 전 +2

      60년대도 산업화될때도 저딴소리하더니 이것들은 맨날 이소리네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1

      일자리가 왜 줄어드는지? 지금이 일제시대보다 일자리 많은데? 그리고 기본소득 주면 줄수록 근로자는 보조금과 월급 비교해서 놀고먹으려고 하는게 당연한거아님? 무슨 근로소득장려금도아니고 매년 기본소득 주면 그냥 차라리 세금을 깎아주던가

  • @user-nc2hs4rp7l
    @user-nc2hs4rp7l 3 년 전 +3

    이재명 오세훈 토론보고 꽤 인상깊게 느꼈음. 솔직히 저번 총선에서 찍을 사람이 없어서 선거용지에 도장 여러개찍고 무효표찍고 나온 사람인데.
    이재명은 일단 현실가능성있는 정책을 입안한다는 것과
    (대선토론처럼 그거 재원은 어디서마련합니까 하면 보좌관한테 물어보세요 이딴 소리는 안함)
    정책을 입안할 때 여러 가능성과 장단점을 고려한다는 모습
    (토론에서 직접적으로 저러한 발언을 함. 솔직히 기본소득과 박원순의 고용보험이 정책적으로 대립하고 있고, 이재명은 여당 내에서도 당론이 갈리는 모습이 있고, 여당 지지자들조차 이재명을 좋아하지 않더라. 정책을 낼 때 그 정책 자체로써 판단하지, 지지자들 눈치, 내 편 눈치 안 보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듦)
    토론할 때 오세훈과 성신여대 교수와 토론하는 모습을 봤을 때 상대의견에 수용적인 모습
    (오세훈과 성신여대 교수가 핀란드실험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약간의 헛소리도 하는데 그것에 대해 비꼬거나 공격하려 하지 않고 수용하는 모습. 상대방 정책에서 장점이 있으면 그것에 대해 언급하는 모습. 그래서 토론중간에 립서비스로 오세훈이 이재명한테 이참에 우리당에 오시죠 핫핫핫하는 발언도 오감) (유시민같은 작자들이면 그런 순간이 오면 상대방 비꼬고 말꼬리잡고 흔들기 바쁘겠지. 생산적인 의견교환이 아니라 말싸움에서의 승패만을 생각하는 것이지. 유시민 60살 넘으면 뇌가 썪는다느니 어쩌니 어휴 진짜 논쟁을 논쟁을 위해서 하는 격 떨어지는 사람)
    꽤 많은 중도층이 이재명을 주목하지 않을까? 생각함.

  • @keyguy2502
    @keyguy2502 3 년 전 +14

    정말 유익한 토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user-mm2jp5br4j
      @user-mm2jp5br4j 개월 전

      얘기들어보면 국힘당은아니지만 오세훈은 시장까지급이고
      이재명은 시장이상급인듯

  • @user-zf5dq4iy6s
    @user-zf5dq4iy6s 3 년 전 +66

    결론: 이재명이 가르치고, 다들 배우고 감

  • @cho4276
    @cho4276 3 년 전 +62

    이원재님이 조근조근 정확하게 설득력있게 말씀하시는데??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6

      니가 멍청해서 그런듯

    • @fk4458
      @fk4458 3 년 전 +5

      @@BFG-uv4ht 니가 멍청이라서 그래

    • @tenorjohancho8329
      @tenorjohancho8329 2 년 전

      @@BFG-uv4ht 시카고에서 공부하셔서?

  • @falacow9748
    @falacow9748 2 년 전 +3

    마지막이 정말 훈훈하다.
    초당적으로 서로 의중을 모으는 , 근래 보기드문 정치인들의 훈훈한 토론이였음.

  • @user-td4bx4nx8k
    @user-td4bx4nx8k 3 년 전 +1

    기본소득 자체가 개말도 안되는건데 그걸 찬양한다고?

  • @user-fv8nf1di3m
    @user-fv8nf1di3m 3 년 전 +69

    소득증가가 경제성장에 도움안된다는 저교수란 인간은 멍미?

    • @user-gn8cu4yc3s
      @user-gn8cu4yc3s 3 년 전 +3

      시카고라네요 ㅎㅎ
      유럽보단 미국이 더 열악한 걸로 아는데 미국의 대학이론이 절대론인가
      세계적으로 행복한 나라를 참조하면 될것을..
      핀라드 스웨덴을 봐라 이재명이 무슨 소리히는지 안봐도 알겠다

    • @user-rt4mq8qo8y
      @user-rt4mq8qo8y 3 년 전 +5

      로또교수

    • @user-km7qo1om6t
      @user-km7qo1om6t 3 년 전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돈을 못마련한다

    • @user-gn8cu4yc3s
      @user-gn8cu4yc3s 3 년 전

      @@user-km7qo1om6t 걱정마세요 전문가들이 있으니까요

    • @kmdr37
      @kmdr37 3 년 전

      시카고 거지라서 소비가 뭔지 모르는듯
      재벌들 똥이나 받아먹는 거지교수

  • @stom1004
    @stom1004 3 년 전 +13

    16:15 영상시작점 입니다.
    .
    1.생산성없는 비소비지출의 불로소득.
    2.생산이 가능한 대체적으로 젊은 사람들의 근로소득에 빨대를 꽂아 좀 먹는 불로소득.
    전부 환수가 답이죠. 환수된 돈으로 기본소득에 보태쓰면 되는것이고요.
    .
    기업과, 소비자가 같이 발전하는 투자와,
    아무런 생산없이 누군가의 손해로, 자신이 돈을 버는 투기는 서로 구별해야되고,
    경제순환을 막고 사회를 좀 먹는 불로소득은 지양해야죠.
    .
    자본주의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세계적인 경제학자 에덤 스미스는
    불로소득이야말로 자본주의의 경제를 망치는 기생충 같은 존재다. 라고 말했습니다.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1

      불로소득이 뭔데? 만약 빌딩 공실 없애려고 건물주가 노력하면 근로소득이냐? ㅋㅋㅋ

    • @stom1004
      @stom1004 3 년 전 +2

      @@BFG-uv4ht 헛소리 자제요. ^0^
      ko.m.wikipedia.org/wiki/불로소득

  • @user-ll9lm8zq7m
    @user-ll9lm8zq7m 3 년 전 +1

    기본소득 받으면 일안하는 사람 생긴다는것들은
    그럼 이재용이나 돈많은 사람들은 돈 많아도 더 빨아 먹으려고 하는데
    저소득층은 그런 욕심이 없냐??
    니들은 지금버는거에 기본소득이 생기면 기본소득분 만큼 놀꺼냐???
    사람이라는게 거의다 욕심이 있다
    말도 안되는 소리 ㅈ ㄲ 고 있어

  • @tdr3562
    @tdr3562 3 년 전 +11

    미래의 희망 국민의 행복 기본소득이 정답입니다

    • @user-tx5gg6ix1t
      @user-tx5gg6ix1t 3 년 전

      당신이 핀란드로 가는게 정답입니다.

    • @adhoc-account
      @adhoc-account 3 년 전

      @@user-tx5gg6ix1t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am.s7077
    @jam.s7077 3 년 전 +131

    한국에서 자꾸 시카고를 강조하는 시카고 교수는 미국가서 토론해라.

    • @mgkimgood
      @mgkimgood 3 년 전 +6

      미국에서 공부했다고 자랑질

    • @bonjun4114
      @bonjun4114 3 년 전 +5

      아직도 저런 촌사람이 있어요^-^
      지금 때가 어느때인데 ㅋㅋ

    • @user-sr5uy7so2t
      @user-sr5uy7so2t 3 년 전

      myung gu kim ㅐ

  • @dongin5918
    @dongin5918 3 년 전 +46

    기존복지든 안심소득이든 기본소득이든 이지사님이 판단에 기본소득이 제일빠르고 효과적이라고 판단한거아니냐? 기존복지가 제대로 작동 안된게 시간이 없었냐 돈이없었냐? 의지문제아니냐? 이재명 같은 사람이 대통령 되지않는한 기존복지는 한발짝도 못나간다...

    • @nonriman
      @nonriman 3 년 전 +2

      안심소득제는 기존복지가 아닙니다

  • @cheche7827
    @cheche7827 3 년 전 +5

    기본소득은 시대흐름임
    코로나사태보다 안좋은 경제상황일텐데 자본주의 유지안됨

    • @user-ez3zn9zl4y
      @user-ez3zn9zl4y 2 년 전 +1

      그렇게 경제상황이 안좋은데 기본소득은 누구한테 세금 걷어서 주죠..?

    • @user-yi7pi3hx6t
      @user-yi7pi3hx6t 2 년 전

      @@user-ez3zn9zl4y 국가 복지예산, 또는 국차예선 이죠. 앞으로는 데이터,탄소세를 이용해서 활용하겠지만.

  • @user-zg5sc1uz9z
    @user-zg5sc1uz9z 3 년 전 +5

    지원금으로 저축까지할수있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시카고씨~

    • @user-tx5gg6ix1t
      @user-tx5gg6ix1t 3 년 전

      간단해 꼭 써야되는 지역상품권으로 안주면 되는데

  • @JH-xr7zr
    @JH-xr7zr 3 년 전 +114

    박기성교수 예의가 너무 없네
    토론을 하면 기본적으로 상대방이야기할땐 듣고 자기 이야기를 해야지~
    마치 학생들 놓고 수업하듯하려하네
    듣는 나도 짜증나는데 이재명잘 참네

    • @jeffp3624
      @jeffp3624 3 년 전 +5

      울 아버지다 너가 더 예의없다 존나 빡치네

    • @user-pr3do8fx2t
      @user-pr3do8fx2t 3 년 전 +2

      그거 좌파들 종특

    • @user-fe1xx8sx8x
      @user-fe1xx8sx8x 3 년 전 +26

      이재명이 답이지!~👍👍👍

    • @jeffp3624
      @jeffp3624 3 년 전 +2

      캉비치 웃기냐? 가족들도 다보는데 댓글을 이론가지고 공격해야지 짜증나게 남의 부모 예의를 따져대

    • @user-vl3sn8gl1d
      @user-vl3sn8gl1d 3 년 전 +1

      다음주 100분토론 주제는 415 부정선거 합시다

  • @user-yb6nf7md1u
    @user-yb6nf7md1u 3 년 전 +25

    나라에서 준돈으로 편의점서 이거저거사고 고기집가서 소고기도 먹고 치킨배달도 시켜먹고 시장가서 반찬거리도사고 변두리경치좋은 커피숍서 커피도 마시고 좋았다~~이제 편의점사장 고깃집사장 치킨집사장 시장반찬집사장 커피숍사장 들 매출좀 올랐음 그돈으로 lg티비도 사고 현대차매장가서 차도좀 바꾸고 삼성 갤럭시최신폰도 사고 이마트 가서 장도좀보고 그러면되것쥬?? 이게 경제의선순환 같은데

    • @user-xb2wy5zv6m
      @user-xb2wy5zv6m 3 년 전 +6

      정확하십니다

    • @omygoddrum
      @omygoddrum 3 년 전

      허경영강연 유튜브 보삼. 그걸로 공부하세요.

    • @at24283
      @at24283 3 년 전 +1

      바보 아닌 이상 이게 맞지
      미통닭은 그냥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거임

    • @msfactory4482
      @msfactory4482 3 년 전

      @연 정 그놈의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도대체가 베네수엘라와 우리나라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도덕 국민교육수준 희생정신 등등등 이 똑같냐..말좀해봐라~~그놈의 3류 오일 머니 남미국가와 기본소득 비교좀 그만해라...

    • @user-xb2wy5zv6m
      @user-xb2wy5zv6m 3 년 전

      @연 정 베네수엘라 극 인플레이션국가 화페가치 하락 우리나라 디플레이션국가 그래서 지역화페 소비추천

  • @user-qs3hb2gk6l
    @user-qs3hb2gk6l 3 년 전 +9

    1:19:18 - 주민투표 유경험자의 조언

  • @projectkim
    @projectkim 3 년 전

    보수파가 기본소득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반발없는 증세를 통한 복지 재원의 확보임
    기본소득이 작은 규모로라도 시행되면 이득보는 소득하위 90%가 증세를 통한 기본소득 재원 확보를 찬성할게 뻔하고 기본소득을 찬성하는 의견이 가속화되고 이는 최상위계층의 손해로 이어짐
    이를 막기 위해 증세없이 하겠다고 가져온게 안심소득
    안심소득은 기본소득의 빈부격차완화, 선별제외로 인한 지원 사각지대 제거, 수요공급으로 인한 경제활성화 등의 장점은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은 주먹구구식 정책임

  • @SamChil37
    @SamChil37 3 년 전 +108

    이재명이 최근에 많이 부드러워지고 있다고 느꼈는데 오늘 토론에서는 갈등을 해소시키는 능력도 확실히 본것같다.. 마지막 발언에서 자신의 생각만을 선으로 고집하지않고 상대도 인정할수있는 작은 공감대를 만들며 끝을 맺은건 이제까지 봐왔던 이재명의 모습을 넘어선듯해서 새롭고 인상적이었다. 이미 팬이지만 이런식이라면 앞으로가 더 기대되잖아.. 수고하셨습니다~!

    • @dvehehjhekwoejnx608
      @dvehehjhekwoejnx608 3 년 전 +12

      정확히 파악하셨네요

    • @qow372
      @qow372 3 년 전 +7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이지사는 무조건
      밀어붙이기만 하는 불도저로만 보는데
      이지사 유튜브에서 토론 라이브 영상보면
      상대방의 내용을 경청하면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 엄청납니다 이지사가 어떤 정책을 시행할때 처음에는 논란이 있다가 지날수록 잠잠해지며 다들 좋아하는게 그 증거인 것 같습니다

    • @user-km7qo1om6t
      @user-km7qo1om6t 3 년 전

      @@qow372 더불어허경영당

    • @user-km7qo1om6t
      @user-km7qo1om6t 3 년 전

      @UP DOWN 이게 국민을 위한거라고?

  • @sangyoo4574
    @sangyoo4574 3 년 전 +17

    사회자 교체 안되나요? 실실 웃기만 하고 진행능력이 너무 떨어지네요.

    • @imje5318
      @imje5318 3 년 전 +3

      맞아요... 정리도 못하고. 싸움말리는 역할만 할거면 토론프로 사회자 자격은 안되는거 같아요.

    • @user-rt4mq8qo8y
      @user-rt4mq8qo8y 3 년 전 +1

      넘떨어짐

  • @user-xn5oh4sp4j
    @user-xn5oh4sp4j 3 년 전 +4

    기술이 일자리를 뺏어 가는 세상이 시작 되었다.그 끝이 어디일까?
    최소 생존을 보장하자는게 기본 소득이지 놀고 먹는 놈 양성하자는게 아니라는 걸 모른다면....
    단순 노동의 시대는 가고,창의성의 시대가 오는데.
    생존에 목 매다는 사람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긴한가?
    부모 잘난 놈들이 인생의 바닥을 모르고 하는 소리지.
    생존에 쫏기면 꿈이란 없는 인생이다.

    • @user-xn5oh4sp4j
      @user-xn5oh4sp4j 3 년 전

      학창 시절 학습 능력과 지능 수준은 다르더라만.
      교수 씩이나 되고,유학파라고 하는 인간도 별 수 없구나.

    • @user-xn5oh4sp4j
      @user-xn5oh4sp4j 3 년 전

      @김정호 자동화는 이미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고,그 동안 많은 일자리가 감소했다고 생각합니다.이후 사회는 더 고도화된 자동화가 기다리고 있고,더 많은 일자리를 감소 시키겠지요.
      관점이 다를 수도 있고,생각이 다를 수도 있겠지요.

    • @user-xn5oh4sp4j
      @user-xn5oh4sp4j 3 년 전

      1차 산업 혁명 시기에 세계 인구가 7억 미만이었습니다.
      지금 인구가 70억 이상입니다.
      1차 때는 생산 효율을 말 할 수 있는 시기 였지만.
      지금은 노동자(시민)의 생존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세계적으로 선진국에서 실업률을 언급하는 이유도.
      지금의 경제 논리는 인구 증가를 요구하고,
      지금의 기술은 노동력 감소를 향해 갑니다.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

  • @user-lj2ue9tu8f
    @user-lj2ue9tu8f 3 년 전 +1

    진짜 현장가봐야되 사무현장, 일반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어떻게 소비를 하는지 시장에 입각한 직관적인 현장 등등 다양한 시각으로 봐야지 한쪽으로 기울어져있는 탁상 행정 하면 그게 해결이 되냐? 옆에있는 성신여대 교수는 돈 계산만 하네 세금들어가는 거 늬들만 내냐고 난 이재명지사가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본다. 그리고 기본소득은 낭비되는 재원들 줄줄이 새는 재원들 다들 그리고 중간에 가로채는 공직자들, 중요한것 하나 더 일자리 창출시켜주는 기업들에게 쏟는 조단위 공적자금만 줄여도 충분히 나옴

  • @eungjukim9257
    @eungjukim9257 3 년 전 +79

    신교수는 돈을 주고 시카고에서 학위딴나. 어떻게 저리도 논리도 안되는 말을 하고 아는것도 없을까. 소비가 경제을 이끌지 뭣한다고, 미국은 내수소비로 경기 활성화 하는 나란데. 아니 이사람 진빠 교수 맞어. 황당해.

    • @user-nb9oj5wm4i
      @user-nb9oj5wm4i 3 년 전 +9

      미국은 근로 및 사업을 통해서 얻은 소득으로 내수 소비를 진작하는거고요. 지금 기본소득 방식은 정부지출로 개인의 이전소득 증가로 소비를 강제하게 한다는 건데 같은 수준으로 보십니까? 정부지출로 이전소득 높여서 만드는 소비가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냐? 는 전혀 검증되지 않은 얘기입니다. 본인이 무식한걸 왜 교수탓을...?

    • @user-nb9oj5wm4i
      @user-nb9oj5wm4i 3 년 전 +1

      한영진 트럼프가 한 게 어쩌라고요? 저 트럼프 존나 싫어하는데요? 트럼프가 미국을 망치고 있음. 트럼프 같은 우파 포퓰리스트랑 같은 수준으로 놀자고?

    • @user-nb9oj5wm4i
      @user-nb9oj5wm4i 3 년 전 +3

      한영진 내가 뭐 위기 상황에 아무 정책 하지말고 시장에 맡겨라 라고 한 적 없는데 혼자 앞서가는 거 보니 기본소득 빼고는 돈 뿌리는 경기 부양책이 없는 줄 아는가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ㅌㅋㅋㅋㅋㅋ

    • @user-nb9oj5wm4i
      @user-nb9oj5wm4i 3 년 전 +4

      한영진 니가 좋아하는 사람이 한 얘기라고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니 대가리부터 문제의식을 가져야하지 않을까?

    • @user-nb9oj5wm4i
      @user-nb9oj5wm4i 3 년 전 +3

      한영진 존나 웃긴게 국민이 다 망해서 거지 되면 한국 기업이 어케 살아남는데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가계 vs 기업으로 대립관계 해석을 안하면 죽는 병이라도 있냐? 그거 정신병이야 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아는 것도 없으면서 아는척 + 현실 파악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현웃 터졌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언제 아무것도 하지 말자고 했어?

  • @aggropark1
    @aggropark1 3 년 전 +56

    말 끊는 토론, 맹목적인 시카고대학 빨기 등등 스스로 보수라는 것들의 현주소다
    솔직히 이만큼 암울할 수 있냐

  • @robertstrauss7643
    @robertstrauss7643 3 년 전

    기본소득이던 안심소득이던 문젠 재원의 마련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이다. 현재 세수의 상당수를 차지하던 소위 고소득자들과 기업에게 더 이상 세부담을 늘리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하다. 지난 수년간 늘어난 혜택은 과연 누구의 돈으로 했던 것인가? 최저임금의 상승은 결과적으로 중소기업과 자영업차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온 것이며 국가가 정책이란 이름으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돈을 이용해 선심 + 표밭을 일군 것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재난지원은 국채발행이었다. 더 늘려야 한다면 중간소득 이하도 세금을 내야 된다. 도대체 어느나라가 중간소득 혹은 그 이하라고 세금을 환급을 통해 거의 돌려주나? 어차피 현재 고소득자들은 북유럽 수준으로 세금을 내고 있으니 사실상 납세의 의무를 지고 있지 않던 중간소득층과 그 이하도 납세의 의무를 져야 된다.

  • @youngk3021
    @youngk3021 3 년 전 +6

    인공지능 전공한 입장에서 기본소득은 진짜 점진적으로 되긴해야될듯. 점차 인공지능으로 대체가능한 직업들이 많아질거고 당장 생산직, 서비스직은 지금 인공지능 기술로 대체 가능함 상용화의 문제가 남았을뿐. 근데 아직은 논의할 때가 아님. 자율주행 완성으로 운전기사들과 배달 기사들이 일자리를 잃을 때가 본격적인 시작점이 될 거라고 예상해본다.

  • @maekaku666
    @maekaku666 3 년 전 +32

    세훈아 너 낄자리도 아니고 너가 제일 후지다 이제 그만나와라 니가 왜 서울시장하다 그만뒀는지 또렷하게 알거같다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5

      동건이 구독채널: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7

      @Bianchi ?? 오세훈이 토론 못하는거면 문재인은 뭐임??

    • @user-yt8wd1sd6x
      @user-yt8wd1sd6x 3 년 전 +2

      놈현빠돌이가 문재앙지지하고 싶냐

    • @BlackCat_3
      @BlackCat_3 3 년 전 +3

      오세훈이는 전형적인 ‘바지’상이죠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BlackCat_3 문재인 의전 대통령 엌ㅋㅋㅋㅋ

  • @KwonGiBum
    @KwonGiBum 3 년 전 +32

    교수님 말대로 하면 가격이 떨어진 음식이 있어요? 가격이 내려간게 있어요? 집값 내려갔나요? 공산품이 내려갔나요? 식자재가 내려갔나요? 교수님은 언제까지 구세대 교육을 강요할 수 있나요? 국제적으로 경제학의 맞지 않는 시스템이라는 것을 지금 모두가 인정하는 세계인데 본인은 왜 이리 생각이 굳어 있나요

    • @user-iq5eq4rh6x
      @user-iq5eq4rh6x 3 년 전

      마트가봐라. 라면 5봉지에 2천원짜리 많다. ㅋㅋ

    • @user-iq5eq4rh6x
      @user-iq5eq4rh6x 3 년 전

      지방가봐라. 집값 폭락한곳 천지다. ㅋㅋ

    • @hnives
      @hnives 3 년 전 +1

      @@user-iq5eq4rh6x 근거를 대라고 하니 지방을 대 놓고 그게 근거라고 지껄이고 있네

    • @user-bb4vb9dk5y
      @user-bb4vb9dk5y 2 년 전

      ㅋㅋㅋㅋ집값이 떨어져? 물가가 살인적이다 앞으로 더 심해지고 대혁명시대수준으로 사회가 바뀌는데 기존 경제학을 못벗어나면 답이없음 이미 코로나시대에 기존경제학은 답이 없다는게 경험

  • @xhakr007
    @xhakr007 3 년 전 +1

    내돈을 가져가서 다시준다 ㅋㅋ
    소비가 줄어서 경기가 살아니지 않는다?
    제발 좀 단순히 생각해도 경제가 보이는데
    왜 그걸 모르시는지?
    우리나라 기업이 사업을 잘할수있는 환경을
    만들고 고용을 늘려서 근로소득자 비율이 올라가야
    자영업자의 경쟁도 줄어들고 소비가 촉진된다.
    재난지원금 백날줘봐야 근본해결이 안됩니다.
    지자체도 지방기업이 성장할수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교육이든 업무공유든 집중하세요.
    유럽복지국가들을 따라가는것만이 능사가 아니니
    새로운 패러다임의 복지는 차차 마련해갑시다.

  • @user-xt4xs4yo6o
    @user-xt4xs4yo6o 3 년 전

    복지정책의 성공 척도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복지에서 탈피하는가 입니다 석유도 없고 기축통화국도 아니고 산업기술 전반이 중국에게 따라잡히고 일본보다 못하고 동남아로 동아시아 부의 이동이 예건되는 시점에서 기본소득논의는 한 국가의 운명을 한탕해먹고 마는 무책임적인 도박행위에 가깝습니다 저에게 기본소득이 주면 저는 두팔벌려 환영하고 저의 자산을 해외로 옮길 궁리를 할것입니다 그리고 다 타먹고 후손세대들이 힘들어질때 다른나라로 이민가서 불타는 조국을 바라보며 방관할것입니다

  • @hkim3835
    @hkim3835 3 년 전 +94

    박기성을 보고 있자니.....
    성신여대 학생들이 불쌍하다고 느껴지는 건 저의 기분탓이겠죠?! ^^
    경제학 교수의 논리가 저정도 수준이라니 정말 개탄스럽다!!!
    일론머스크, 주커버그 등 해외 CEO들도 기본소득의 필요성을 주장하는데...
    에휴!! 한국에서 '이재용' 같은 재벌들만 칭송하다보니 저 모양이 된거지....!!!

    • @chief4620
      @chief4620 3 년 전 +4

      걔넨 이미 다 가질거 다 가졌으니 걍 그렇게말하는거고 ;;;;; ㅉ 미국안가봤냐 다 선량한척 실리콘밸리 CEO들이 기부 엄청 하는데 결국 다 자기재단에 하는게 80 프로다 아가야 ;;;; ㅉ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내이름 함부로 쓰지마 ;;;

    • @nonriman
      @nonriman 3 년 전 +1

      @@chief4620 그래도 각개격파 하고있는 분들 계셔서 다행이네요. 댓글은 이재명 칭찬일색인데

    • @omygoddrum
      @omygoddrum 3 년 전

      자꾸 편가르지말고 이럴시간에 허경영강연 유튜브로 공부하시길..

    • @laoposicioncritica9568
      @laoposicioncritica9568 3 년 전

      요즘 tv에 교수들이 자주나오니까 사람들이 교수를 개나소나 다하는줄 아네 성신여대면 여대중에서 나름 알아주는덴데

  • @user-ju1sx6oc2v
    @user-ju1sx6oc2v 3 년 전 +29

    오세훈씨 무상급식때문에 떨어지셨는데 아직도 분위기 잘모르시는거 같네요.

  • @kojin7803
    @kojin7803 3 년 전

    가처분소득이 어떻게 늘어나는가요? 증세는 어떡하구요 돈 더걷어가서 생색내면서 정부가 나눠준다는 빨개요

  • @user-gx5cp9mq8s
    @user-gx5cp9mq8s 3 년 전 +5

    이재명 똑똑하네.. 맞아 . 그게 답이야 .

    • @user-ye9zu9uw1m
      @user-ye9zu9uw1m 3 년 전

      ....

    • @user-gx5cp9mq8s
      @user-gx5cp9mq8s 3 년 전

      @@user-ye9zu9uw1m 먼지 .. 정확히 몰르면 . 답을달지마 만약 반대 말이 있으면 답변을 달아 .. 너의 지식을 보여달란말이야 . 인터넷으로만 안되! 하지말고 너의생각을 말하라고. 그냥 냅다 욕만하지말고 ㅋㅋ 뭐 이게 너의 한계점이겠지만

    • @user-tx5gg6ix1t
      @user-tx5gg6ix1t 2 년 전

      @@user-gx5cp9mq8s 아니.. 답도 없을꺼 같아서 ... 이렇게 단거 같은데 이게 7개월전꺼라 뭐라 말씀드리긴 그렇고 혹시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기본소득에 대해서요 그리고 혹시 아직도 이재명 지지하시나요? 지금도 하신다면 이유는 뭔지 궁금합니다

  • @ericnyc6260
    @ericnyc6260 3 년 전 +22

    우측에 앉는 것들은 하나같이 뭐같은 기득권 챙기기... 하나같이 면상이 인간이 아니다... 징그럽다, 저 버러지들은 그쪽 지역으로 나누어 살면 좋겠다..

    • @postar1852
      @postar1852 3 년 전 +5

      기득권 챙길라고 온갖 잡 정책 꺼내는거 보면 가관임

    • @user-jh8sg9qw4e
      @user-jh8sg9qw4e 3 년 전

      응 느그 재명이는 법원 유죄 나오면 자사직 박탈 당함 ㅅㄱ ㅋㅋㅋㅋ

    • @user-df4zf7sh9k
      @user-df4zf7sh9k 3 년 전

      @@user-jh8sg9qw4e 그럴일 없음 ㅋㅋㅋ 내기할래 100만원 내기?

    • @user-jh8sg9qw4e
      @user-jh8sg9qw4e 3 년 전

      @@user-df4zf7sh9k ㅈㄹ을 해요 아주 내기 ㅇㅈㄹ ㅋㅋㅋㅋㅋ ㅈㄴ 유치하네 ㅋㅋㅋ

  • @jungeolyi4323
    @jungeolyi4323 3 년 전 +74

    정작 오늘 이토론을 보면서 느끼고 고민해보고싶은것은
    이재명으로 시작해서 이재명으로 마무리한 토론인듯
    오세훈쪽 두분은 영업사원같은 느낌만!
    타사제품보다 무조건 우리제품이 좋아요!
    한쪽에서는 토론프로하자고하는데
    한쪽에선 홈쇼핑으로 만들어버린듯!
    양쪽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오세훈전시장님 이나 교수님이나
    토론 매너는 빵점인듯!
    왜 오른쪽으로 나오는 분들은 토론매너가 없는지
    백분토론만드시는 분들은 고민하고 섭외하셨으면
    아무리 옳은 주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토론매너가 없으면 설득력도 없는듯!
    집이중 안되네요!
    영화에 빠져들만하면 광고가 끼어들듯

    • @user-qq1pm4tt1d
      @user-qq1pm4tt1d 3 년 전 +8

      좋은 비유네요^^

    • @user-vm4si7zy5v
      @user-vm4si7zy5v 3 년 전

      @이책사 허본좌..

    • @SiNaBeuRo
      @SiNaBeuRo 3 년 전 +5

      오세훈 전 시장과 박기성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
      중간 중간 말 끼어들어들고 추임새 넣는 거 보고 정말 보는 내내 짜증이 났네요.
      어떻게 공부 좀 했다는 사람들이 기본 중의 기본도 지키질 못하는지..
      토론 수준이 교육 좀 잘 받은 초딩 고학년들 만도 못하네요..ㅉ

    • @user-ck8yz6dr4u
      @user-ck8yz6dr4u 3 년 전 +4

      코로나와 4차산업혁명의 위기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경제 선순환 정책인 기본소득을 제대로 이해를 잘 파악하고 있는 이재명은 철저한 국민 혜택을 위한 철저한 실용주의자라서 탁월한 큰 리더의 큰 그릇을 가지고 있어서 놀라운 정치인 인물입니다.

  • @user-fx4ru1yp4x
    @user-fx4ru1yp4x 3 년 전 +1

    이재명 빼고 다들 뭘이야기 하고 싶어하는지 포인트를 모르겟다.

  • @user-ew3ls1uo3v
    @user-ew3ls1uo3v 3 년 전 +8

    기본 소득같은 소리하고 있네 ㅋㅋㅋㅋ
    핀란드 실험 잘 됐으면 이미
    핀란드부터 여러 나라에서 하고 있지 ㅋㅋ
    공산주의도 이론만 따지면 가장 도덕적이고
    가장 평등한 사상인데 왜 망했고
    공산주의 경제이론이 말도 안되는 소리로
    굳어진 21세기에 뭔 다시 사회주의식
    정책을 들고나오는지 이해가 안가네

    • @user-ue9mc2ns6j
      @user-ue9mc2ns6j 2 년 전

      영상 제대로 안보신거같은데.. 한마디하는거보고 영상 10분넘기셨나 핀란드실험 실험 연구방법자체가 잘못됐다고 언급하는거 못보셨나욥

    • @user-ew3ls1uo3v
      @user-ew3ls1uo3v 2 년 전 +2

      @@user-ue9mc2ns6j ? 핀란드 아니고 스위스 이야기는 했는데 어디서 핀란드 이야기를 했나요?

    • @user-wy8il3hn3j
      @user-wy8il3hn3j 2 년 전

      그메도님 영상다시보세요ㅋㅋ

    • @user-ue9mc2ns6j
      @user-ue9mc2ns6j 2 년 전

      @@user-ew3ls1uo3v 영상안보셨나요.. 왜 좋아요 2개나 받지.. 영상에있는내용도 못보면 뭐 제가 해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어디서 나오는지 찝어줄 순 있지만 2주지나서 어디쯤인지 찾기 귀찮네요. 핀란드 얘기 나온부분 있는데 거기서부터 쭉 계속봐보시면 될겁니다 끝까지.

    • @user-br1de5mo4v
      @user-br1de5mo4v 2 년 전

      공산주의 이념이 아니라 수정자본주의임.

  • @dvehehjhekwoejnx608
    @dvehehjhekwoejnx608 3 년 전 +149

    근데 이번에 실제로 재난지원금 써보니까 확실히 효과적인거 같던데...... 3개월 제한+지역상점에서만 소비 제한걸어서 저축은 못했지만 지역경제도 살리고 나도 의미있게 소비하게 되었고 이때까지 복지정책중에 개인적으로는 제일 좋았다
    이정도로 내가 낸 세금이 나에게 돌아온다면 나도 증세까지도 충분히 동의할수 있다

    • @user-gt7vh9mr6p
      @user-gt7vh9mr6p 3 년 전 +11

      근데 솔직 저축은 실제 본인소득 안쓰고
      하면되고 기본생활비 재난금 사용하면 되지 않아요? 그만큼 써야됐던 실제 내돈을
      덜쓰게되는건댕. 굳이 재난금으로 저축해야되는건 아니니까요.

    • @dvehehjhekwoejnx608
      @dvehehjhekwoejnx608 3 년 전 +15

      @@user-gt7vh9mr6p 저축을 못하게 만든게 소비진작효과를 불러일으킨거죠
      미래가 지금처럼 불확실성할때는 다들 허리띠 졸라메고 저축하려들테니 현금으로 주면 내수경기 진작에는 효과가 없었을 거에요

    • @BlackCat_3
      @BlackCat_3 3 년 전 +11

      오늘하루도 포인트는 지역경제활성화 입니다. 지역의 골목상권에 돈이 풀림으로써 사업자가 신용불량자가 되는것을 막고 직원을 고용할수있는 여력이 생기는등등의 이런 순기능들이 있는것이죠. 그리고 생각하시는것보다 저축은 커녕 쓸돈도없는사람들이 많아요. 그사람들에겐 그 몇십만원이 어떤의미일지 한번 생각해보신다면...^^

    • @at24283
      @at24283 3 년 전 +10

      솔찍히 불안한 미래때문에 저축하는거지
      저축할 필요 없으면 부동산투기도 안하고 그냥 일하고 쓸거 쓰면서 자유롭게 살것같음

    • @kkojilzzi
      @kkojilzzi 3 년 전 +1

      글쎄 이게 효과적일까 지역경제 활성화한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은 먹자골목같이 상권 좋은데 가서 소비하고 그리고 거의 대부분 편의점에서 소비가 되는데 과연 이걸로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됐을까? 그러면 돈을 더 뿌리지 ㅋㅋㅋ 돈 뿌리고 소비하면 경제가 활성화되는데 진짜 멍청한 소리하고 앉았네 재난 기본 소득은 진짜 실질적인 척하는 정책임 소상공인들 살리고 싶으면 그들의 세금을 조금 감면해주는 방면으로 생각해야하는데 코로나 판치는 상황에서 나가서 소비하라고 부추긴다? ㅋㅋㅋ 소대가리가 웃겠다

  • @user-ee9sk7ts8g
    @user-ee9sk7ts8g 3 년 전 +41

    행정을 실제로 잘아는 사람은 설득력이 강하다
    어설프게 아는 지식인은 두리뭉실 어려운용어를 쓴다
    실사구시 이지사님 지지합니다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지식을 모르는 공무원은 무슨짓을 할지 모른다

    • @jam.s7077
      @jam.s7077 3 년 전 +1

      @@BFG-uv4ht 기본소득은 이재명지사가 성남시장 때 부터 주목하고 연구하던 대한민국의 4차산업에 대비한 중요한 정책!!! 영국'가디언지는 기본소득에 대한 열정을 지닌 이재명 지사를 '기본소득 4대 주창자'로 꼽았다. 가디언지가 선정한 기본소득 세계 4대 주창자는 이 지사를 비롯한 일론 머스크(테슬라모터스 CEO), 로버트 라이시 (전 미국 노동부장관), 브누아 아몽(프랑스 대통령 후보) 등이다. 앞으로 도래 할 4차산업 시대엔 이재명의 기본소득이 답입니다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한영진 조국 윤미향 김의겸은? 심지어 김의겸은 집값으로 장난치는 더러운 토착왜구 불로소득 짓거리하다 걸렸는데?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jam.s7077 가디언 좌파언론임

    • @BFG-uv4ht
      @BFG-uv4ht 3 년 전

      @한영진 문재인이 동의대사건 페스카마호 사건 변호하면서 동의대사건은 의경복무하는 청년을 학생운동 데모꾼들이 산채로 불질러 죽인놈들 변호하고 민주화 유공자 주고
      페스카마호 사건은 한국인 선장을 비롯한 여러선원 심지어 그 중에는 맹장 터져 누워있는 해사고 실습 고등학생을 산채로 물에 수장시켜 죽인 조선족들 변호한거 알고있음?

  • @jinseobjeon3337
    @jinseobjeon3337 3 년 전

    Chicago Bulls

  • @user-ko8kr8id9d
    @user-ko8kr8id9d 3 년 전 +3

    국민힘당이 보는 노동자는 그저 기계네.
    이 자식들 관점 보소.
    오롯이 노동과 생산이란 관점이야.
    이번 선거에서 쟤들 찍은 사람들이 알아차리길 기대하는 수밖에...

    • @TV-ql9qk
      @TV-ql9qk 3 년 전

      서울시 토론을 봤을때 누가 민주당을 찍을 수가 있었겠어요 성폭행이고 뭐고 지금 여당과 정부가 해온 장단점 모두 제외해놓고 ㅋㅋ

    • @user-ko8kr8id9d
      @user-ko8kr8id9d 3 년 전

      @@TV-ql9qk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서 죄송합니다.

    • @TV-ql9qk
      @TV-ql9qk 3 년 전

      @@user-ko8kr8id9d 토론을 보니까 그렇더라구요 저도 죄송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user-ko8kr8id9d
      @user-ko8kr8id9d 3 년 전

      @@TV-ql9qk 후회되더라도 어떻게 민주당을 찍을수있겠냔 뜻이군요.
      그러면 후회되지 않도록 더 자세히 알아보시면 도움되실듯 합니다.
      물론 배타성 없이 말이죠.

    • @TV-ql9qk
      @TV-ql9qk 3 년 전

      @@user-ko8kr8id9d 어디나 뜨겁게 지지하시는 분들은 본인 지지하는곳이 무조건 맞다 말씀하시니 저같은 사람들의 판단은 정책뿐입니다 양쪽의견을 다 잘 들어보고도 여러 판단이 나올 수 있지 않겠습니까? 저는 양당 지지자들 다 존중하기에 양쪽 다 보았고요. 결과는 두고 보면 알겠죠? 뭐튼 제가 투표한건 아니니, 하지만 지지자들과 토론이 진행이 안된다면 대화는 거절이죠, 그와같이 이번에는 박후보님께서 내신 정책들이 안타깝게도 설득력이 있질 않았다 입니다. 마치 박전대통령과 현대통령 토론과 같이 저에겐 힘이 없었습니다. 아무튼 ! 제 댓글이 올바르지 못했을 수도 있겠다 싶네요 그 부분 죄송하고 불쌍히 너그러이 봐주시고.. 그래도 오늘 남은시간 좋은시간 보내시길요!

  • @user-kd5vh3xg9e
    @user-kd5vh3xg9e 3 년 전 +127

    이재명이 연구를 많이 했구먼.. 고민한 흔적이 곳곳에 드러나네..

    • @qow372
      @qow372 3 년 전 +18

      맞아요. 기본소득 관련해서 학자수준으로 공부 정말 많이 했다고 합니다

    • @user-el7qw6tg5x
      @user-el7qw6tg5x 3 년 전 +2

      근데도 1주일 공부한 오세훈이랑 별차이안나너

    • @_old_dog
      @_old_dog 3 년 전 +8

      @@user-el7qw6tg5x 아니 대체.. ㅋㅋㅋ

    • @iillii22
      @iillii22 3 년 전 +7

      @@user-el7qw6tg5x 일베충은 어딜가나 티를못내서 안달이누 ㅋㅋ

    • @user-qm8lh7ih8v
      @user-qm8lh7ih8v 3 년 전 +1

      듣고싶으신대로 들으신거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돈 잘버는 사람보단 노력하긴 싫지만 그사람들 돈 뺏어서 본인이 더 편하게 살고싶은 마음이잖나요 ㅋㅋㅋ합리적인척 하지마세요

  • @eungjukim9257
    @eungjukim9257 3 년 전 +176

    성신여대 교수 진짜 아는것이 없는같네요. 시카고대 이론은 이렇고 케인즈이론 은 잘못대고, 그냥 쉽게 애기를 못하네. 뮤조건 기업사랑, 이런사람들이 교수 하니 학생들이 뭘배울까.

    • @user-wc5oe9kd8t
      @user-wc5oe9kd8t 3 년 전 +20

      그래서 법인세 올려서 소득주도성장 일년에 50조씩 일자리 예산으로 편성하니 정규직 늘었니? 인턴 알바 늘려서 실업률 통계 다듬기 바쁘지

    • @user-uv8be9co5s
      @user-uv8be9co5s 3 년 전 +8

      @@user-wc5oe9kd8t 여기는 법인세 나오는것도 아닌데 영상 좀 보고 글다세요

    • @user-ri3hi1xg6n
      @user-ri3hi1xg6n 3 년 전 +8

      @@user-wc5oe9kd8t ㅋㅋㅋ 동문서답의 전형이다

    • @socy4125
      @socy4125 3 년 전 +5

      @@user-wc5oe9kd8t 닉값하네 ㅋㅋ

    • @user-by9nj7gb4e
      @user-by9nj7gb4e 3 년 전 +5

      기본소득을 왜 해야하는가?
      애초에 이재명의 주장은 소득을주면 소비로 이어지고 경제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조건하에 전부말하고 있다. 어떻게 그런 가정을 하지? 저축이란 개념은 없는가? 심지어 지역화폐로 지급. 왜? 오히려 현금지급하여서 대기업의 수요를 늘려 이윤을 얻게하고 기업에게 세금을 걷는 것이 휠씬 합리적 방안이 아닌가? 소상공인 살리기? 사업자등록도 안하고 세금도 제대로 안내는 애들을 도울필요가 무엇이지? 하다못해 자영업자 세금안이라도 제대로 하겠다고 말을 하던가.
      그리고 애초에 위에 말했듯 형평성에서 어긋난다. 기업과 기득권에겐 이익이 뭐지? 이 부분 또한 현금지급하여 기업의 수요를 늘려야하는 부분 아닌가? 그래야 조세징수의 정당성이 보장되지 않나?
      기본소득제가 시행되면 기업의 부담은 늘고 이익은 없으니 결론은? 개인직원들 즉 서민의 월급삭감방안으로 나올거다. 그럼 결국 소득은 제자리겠지. 이 방안이 어디가 좋다는거냐 카드돌려막기식의 정책이 좋은가? 미래를 대비 그거 단편적인 의견과 모형에 기초한 생각만 가지고 정책을 찬성하는 것인가? 주변환경에대한 영향과 고려는 정책학과 행정학의 발전에 가장 큰 요소였다. 이 조차 생각해보지 않고 긍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토론에 임하는 이재명의 주장이 올바른가?
      그 쪽이야 말로 공부를 해봐라. 그러니까 개돼지소리를 듣는거다. 혼자 생각하지않고 그저 정치인의 생각에 자신의 생각을 맞추는 것. 그것부터 고쳐라.

  • @user-ll3ys5ud1m
    @user-ll3ys5ud1m 2 년 전 +3

    이재명 경기도지사
    전국광역단체장 지지율 1위
    매니페스토 평가
    시/도지사 공약 이행률 3년연속 1위

    • @user-pt1cq9nc8h
      @user-pt1cq9nc8h 2 년 전

      빚더미도 1위 ㅋㅋ

    • @user-ef1nf4qe8b
      @user-ef1nf4qe8b 2 년 전 +1

      @@user-pt1cq9nc8h 최종예산 대비 일반채무 비율 17곳 중 경기도 16위(서울의 1/5)

  • @user-wx7zu7uu3z
    @user-wx7zu7uu3z 2 년 전 +1

    중요한건 좋은 정책을 강하고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능력자는 누구냐지.

  • @user-gp7lw8ft1k
    @user-gp7lw8ft1k 3 년 전 +17

    오세훈은 무상급식 반대한 사람이다
    웃기는일이네 ㅋ

  • @user-kd5vh3xg9e
    @user-kd5vh3xg9e 3 년 전 +64

    기본소득 실시하면 안받겠다는 사람 많네.. 그런데 정작은
    이번 재난지원금에서 거의 100% 받아버리는 놀라운 현상은 또 뭐냐?

    • @user-jd9js1yf2w
      @user-jd9js1yf2w 3 년 전 +1

      세금퍼주는대 안받냐 어차피 받은만큼 세금은 3배까지 삥뜯어 갈건대

    • @user-kd5vh3xg9e
      @user-kd5vh3xg9e 3 년 전 +24

      @@user-jd9js1yf2w 돈많이 벌면 좀 더 내라. 3배 더 낼만큼 많이 버는 모양이네..
      국토보유세,데이터세,로봇세,환경세..이런걸 일반인이 낼수가 있니? 낼수있으면 더 내줘야지..
      우리는 돈들어 오면 빚갚고 쓰기 바쁘다..삥뜯길 여력있으면 부자네..

    • @stom1004
      @stom1004 3 년 전 +14

      @@user-jd9js1yf2w 그러게 기부하라니까 말 드럽게 안듣고
      돈을 받았으면 입을 다물던지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2

      @@stom1004 그럼 너도 전두환정책으로 혜택본거 있으면 전두환 까면 안되겠넹

    • @stom1004
      @stom1004 3 년 전 +8

      @@user-up3ki5lc4n 뭔 개솔임? ㅋㅋㅋ 선택할수있는 일시적 기본재난금과 , 선택 불가한 정책이 같아? 애초에
      머리가 비었나봐

  • @Munheungbu
    @Munheungbu 3 년 전 +2

    이런 건설적인 토론좋네ㅎㅎ

  • @user-un1yr3oj7h
    @user-un1yr3oj7h 3 년 전 +5

    지사님 좋아보이십니다.
    싸움닭 별칭과 어울리지 않게
    많이 차분해지셨구요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 실현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세훈 시장님,교수님 상대방 얘기중 자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회자분이 조절해주셔야 하는데...

  • @shimkwanghoon
    @shimkwanghoon 3 년 전 +47

    오세훈이나 뭔교순가는 공부랑 고민 좀 더 해라~ 국민들의 삶을 가장 아래에 두고~ 니들이 해온 말들은 인제까지 해왔던 말들이자나~

    • @at24283
      @at24283 3 년 전 +8

      공부 더 해도 답없습니다

  • @wuf8i2bndoqkqnd
    @wuf8i2bndoqkqnd 3 년 전 +36

    오세훈이는 고소득10% 더 세금을 내는 게 싫은 거지. 자기도 혜택보다 더 내는 꼴이닌깐. 어디서안심소득이래

    • @jam.s7077
      @jam.s7077 3 년 전 +3

      @@taehoekang7197 베네수엘라는 복지 때문이 아닌 부정부패가 많아서 망한것임!

    • @liqui-gelsadvil6867
      @liqui-gelsadvil6867 3 년 전 +3

      @@jam.s7077 복지를 이용한 포퓰리즘때문에 망한거죠.. 국가사업만 믿고 복지쓰다가 유가가떨어지니까 복지가 할수없게 된거죠.. 기본소득처럼요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베네수엘라처럼 복지를 기본소득마냥 마구 뿌리면.. 경제가 무너질때 감당할수 있나요?

    • @user-df4zf7sh9k
      @user-df4zf7sh9k 3 년 전 +2

      @@liqui-gelsadvil6867 베네수엘라가 망한게 무슨 복지정책 때문이에요 석유에만 의존한 나라라 그런거지 ㅋㅋㅋㅋ 오히려 기본소득으로 인해 경제 성장률 과 생산성은 증가했었어요 다만 석유에만 의존하는 나라라 유가의 하락과 함께 몰락한거조
      뭐 제대로 알기나 하고 애기 하셔야조 ㅋㅋ
      우리나라가 무슨 자원이 하나에만 의존해서 생존할수있는 나라입니까
      님이 깔짝 검색해본 베네수엘라 기사들 다 찾아 보세요 어떤 교수 어떠한 전문가도 기본소득 했을당시 경제성장률에 대해 언급한게 있나 ㅋㅋ

    • @liqui-gelsadvil6867
      @liqui-gelsadvil6867 3 년 전 +1

      @@user-df4zf7sh9k ?... 제가 한말이랑 뭐가다른지?..
      그리고 뭔소리하는건지 모르겠으니까 글좀 정리좀하세요

    • @user-tf7kz3yf6p
      @user-tf7kz3yf6p 3 년 전 +5

      지금도 이미 상위 10퍼가 국가세금 90퍼를 내고 있는데 이새끼들은 진짜 생각이 없나 한쪽만 존나 빼가면 부자들 죄다 튀어나가고 누가 돈 더 벌려고 하냐? 사회주의가 왜 망한지 모르냐? ㅋㅋ

  • @user-zj1sb8pw9t
    @user-zj1sb8pw9t 3 년 전 +4

    이런 생산적인 토론 너무 좋네요 정말
    제 유튜브에 출처를 올리면서 이 내용을 간추려서 올려도 될까요?
    바쁘신 분들은 1시간반이나 되는 영상을 다 보는게 힘들것 같고 토론이라는게 중구난방으로 주장하기 때문에
    가볍게 보기에는 각각 어떠한 주장을 기반으로 얘기하고 있는지 쉽지가 않을것 같네요

  • @user-kj8xi7gv8w
    @user-kj8xi7gv8w 3 년 전 +5

    😝😝😝기초수급자로해택 받아다가 아들이 4대보험 회사 들어 갔다고 강직성척추염 장애인이 본인 내가 기초 수급자 떨어져 그래서 약을 먹으면서 일하고 있어요 😝😝😝

  • @user-mc6zh2qw9b
    @user-mc6zh2qw9b 3 년 전 +101

    우리나라 교수들 이제는 특권층에 매료되어 더이상 옳고 그름 보다 자신의 처우와 자리에 연연하는 사회악이 되버린것 같다.
    진짜 교수들도 많을것 같은데 그분들은 소외되는 이나라 이대로 가면 옆나라 일본처럼 될것같아 안타깝다

    • @halalkorea2012
      @halalkorea2012 3 년 전 +1

      산업혁명시대 교과서 공부한걸 스마트혁명시대에서 얘기를 하네요 ㅎ

  • @greenp.7210
    @greenp.7210 3 년 전 +28

    이재명지사의 수준 높은 식견은 이자리에 안 맞는다.

  • @user-qq9ze8xg9j
    @user-qq9ze8xg9j 3 년 전

    국회의원들바보기본소득허경영한태배윈

  • @user-fe1by8ug8j
    @user-fe1by8ug8j 3 년 전 +1

    아니! 이제부터 기업이 일자리를 늘리지 못하는걸 인정해야한다니까요!! 4치산업혁명으로 기본적인 사람의 노동력은 이제 불필요해질 것이고요, 그럼 그거때문에 실업하게되는 사람들은 늘어날겁니다. 그 사람들을 살리는게 바로 기본소득이자 정부주도경제정책이에요.
    기업이 일자리를 만든다라는건 이제 과거개념입니다. 기업은 더이상 사람의 일자리를 만들려고하지않아요. 사람대신 기계쓰면 훨씬 효율좋을 텐데 뭐하러 사람쓰나요?
    그럼 나중되면 기계와 로봇, 컴퓨터로 인해 단순업무하시는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되고요. 그분들이 소비를 안하면 결국 대공황처럼 경기악순환에 경제가 망하는겁니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발상으로 미래를 봐야합니다.

  • @hkim3835
    @hkim3835 3 년 전 +47

    돈 많은 사람들은 지금 삶도 만족할테니 증세가 필요한 정책은 무조건 반대한다.
    뭐 이건 너무나 당연하다!!
    문제는.... 가진 것도 없는 사람들이 서민들을 위해
    정책을 시행하고 연구하는 이재명지사님 같은 사람을 비판.. 아니 비난 한다는 것이지.
    종부세 이슈 꺼내니 실제 해당도 안되는 사람들이 핏대 세우고
    돌아가신 노무현 대통령님을 욕했던 것 처럼......!!
    이재명지사의 기본소득...(- 하두 많은 정치인이 기본소득을 주장하니....... 구분을 해야합니다) 을
    적극 지지하며 경기도에서라도 먼저 꼭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재명 화이팅!

    • @user-sm1lj3yt8t
      @user-sm1lj3yt8t 3 년 전 +4

      경기도 재원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중앙정부정도의 재원이 있어야 실행가능하죠 현정권은 일단 검찰언론개혁의 첫단추를 끼우고 다음 대통령으로 이재명지사님이 되면 시작해야겠죠 문제는 이지사님이 대권도전을 머뭇거린다는 점이죠 그동안 적폐들 공격에 지쳐보입니다 토론자세가 예전보다 많이 유화해 진걸 느낍니다

    • @hkim3835
      @hkim3835 3 년 전 +5

      @@user-sm1lj3yt8t ㅎㅎ 네..!! 경기도에서 먼저 시행했음 하는 건 큰 금액을 말한 건 아니에요.. 제가 요즘 일 때문에 바빠서 확실하게 공부는 못했는데.. 지사님이 주장하는 '국토보유세' 이걸 지방세로 해서 기본소득으로 먼저 시행하길 바라는 거죠! 근데 이걸 지방정부가 하려면 중앙정부의 허가? 암튼 협조가 있어야 하니까.... 월에 2만원이던 3만원이던 지역화폐로 경기도가 먼저 하는거죠

    • @DDUDUDDUDU
      @DDUDUDDUDU 3 년 전 +2

      자본주의사회에서 돈 많이번게 죄도 아니고 남들보다 5배10배 쎄빠지게 노력해서 얻어낸 결과인데 세금 축내는것들한테 자기들이 낸세금 아무렇게나 낭비하면 참 좋아하겠다 세금 축내는것들은 노력할생각은 안하고 그저 부자들이 낸 세금에 숟가락 얹을 준비부터하고 있지ㅉㅉ
      물고기를 주지말고 물고기잡는법을 가르쳐야지 에휴 물론 정말 사정이있고 극빈곤층들을 위한 약간의 복지는 찬성이지만

    • @nonriman
      @nonriman 3 년 전 +1

      @@repap-eh2uo 자본이 돈을 번다는 피케티-멘큐 경쟁은 이미 피케티의 일부 온건한 수정으로 한발 물러선 상태입니다.

    • @user-xt5tc5iz5k
      @user-xt5tc5iz5k 3 년 전

      @@repap-eh2uo 성공을 했기 때문에 자본이 있는 거죠 또한 성공을 했다는 것은 일반 노동자와 확연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단순히 돈이 많다는 이유로 그들의 돈을 빼앗을 권리는 없어요

  • @user-bb2pp6ru7i
    @user-bb2pp6ru7i 3 년 전 +63

    이재명 토론회네...ㅋ

  • @user-zj1sb8pw9t
    @user-zj1sb8pw9t 3 년 전 +1

    06:20 성신여대 교수분이 말씀하신게 소비 = 투자 가 아니라며 '저축시에는 기업이 대출을 하며 새로운 투자가 생긴다, 혹은 미래에 투자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비를 당장에 촉진 시키기 보다 개인의 선택에 맞겨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그냥 아는 척이 아닌가 싶네요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도 얘기하지만 기본소득 문제에 대한 언급이 아니고 재난지원금에 대한 언급인데.. 애당초 재난지원금이 뿌려진 취지가 당장에 너무나 많은 소상공인들이 망할 위기에 처해있으니 당장에 소비를 촉진 시켜 막힌 경제를 순환 시키려는, 목적이 뚜렷한 재정분배인데 이걸 무슨 저축을 하게도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한다는게..
    주제에 대한 토론이 아니고 자기가 나온 시카고 대학의 경제학 이념에 주제를 끼워 맞춰 이야기 하는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오세훈 시장이 눈치가 빨라서 그런지 적절하게 끊고 주제를 바꾸는데 교수님은 계속해서 같은 얘기를 하시는게 참..

  • @user-hg7kb8rj9n
    @user-hg7kb8rj9n 2 년 전

    보편적복지는 인플레이션 좆되란 소리지 그리고 역차별이 생긴다.

  • @user-pv4ym5ln9h
    @user-pv4ym5ln9h 3 년 전 +55

    주둥아리만 터는 놈들하고 실무를 경험하고 일선에서 일하는 사람들하고 차이 이제 민주당 통합당 의미 없다 똑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역겨운 잉간들과 국민편에 선 서람들의 싸움이다.. 기본소득 화이팅..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1

      응 돈은 어디서 나는데 ㅋㅋㅋㅋ 좌파 박원숭이도 반대했는데 ㅋㅋ

    • @jam.s7077
      @jam.s7077 3 년 전 +1

      @@user-up3ki5lc4n 돈은 어디서 나다니?토론회는 보고 댓글다냐?

    • @user-by9nj7gb4e
      @user-by9nj7gb4e 3 년 전

      @@jam.s7077 기본소득을 왜 해야하냐고ㅋㅋ
      애초에 이재명의 주장은 소득을주면 소비로 이어지고 경제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조건하에 전부말하고 있잖아ㅋㅋ 어떻게 그런 가정을 하지? 저축이란 개념은 없는가? 심지어 지역화폐로 지급. 왜? 오히려 현금지급하여서 대기업의 수요를 늘려 이윤을 얻게하고 기업에게 세금을 걷는 것이 휠씬 합리적 방안이 아닌가? 소상공인 살리기? 사업자등록도 안하고 세금도 제대로 안내는 애들을 도울필요가 무엇이지? 하다못해 자영업자 세금안이라도 제대로 하겠다고 말을 하던가.
      그리고 애초에 위에 말했듯 형평성에서 어긋난다. 기업과 기득권에겐 이익이 뭐지? 이 부분 또한 현금지급하여 기업의 수요를 늘려야하는 부분 아닌가? 그래야 조세징수의 정당성이 보장되지 않나?
      기본소득제가 시행되면 기업의 부담은 늘고 이익은 없으니 결론은? 개인직원들 즉 서민의 월급삭감방안으로 나올거다. 그럼 결국 소득은 제자리겠지. 이 방안이 어디가 좋다는거냐 카드돌려막기식의 정책이 좋은가? 미래를 대비 그거 단편적인 의견과 모형에 기초한 생각만 가지고 정책을 찬성하는 것인가? 주변환경에대한 영향과 고려는 정책학과 행정학의 발전에 가장 큰 요소였다. 이 조차 생각해보지 않고 긍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토론에 임하는 이재명의 주장이 올바른가?
      그 쪽이야 말로 공부를 해봐라. 그러니까 개돼지소리를 듣는거다. 혼자 생각하지않고 그저 정치인의 생각에 자신의 생각을 맞추는 것. 그것부터 고쳐라.

  • @user-zx7jy3qr1r
    @user-zx7jy3qr1r 3 년 전 +64

    국민은 위대합니다
    국회의원 낙선 한것이 다 이유가 있네요

    • @user-xj3xj1er1z
      @user-xj3xj1er1z 3 년 전 +1

      잘못되.오류가발생한것..김필관의기록고치기바람카다..

    • @user-vu3ot7ky1c
      @user-vu3ot7ky1c 3 년 전

      너같은 사람때문이지.. 이재명이 처럼 하려면 중산층한테 200만원 세금빼앗아서80준다는 이야긴데 이거 동의하는 건 머리에 총맞은거지.. 그냥 있는돈으로 차등지원하면 되는거지 왜세금을 올려?

  • @user-gx5cp9mq8s
    @user-gx5cp9mq8s 3 년 전 +3

    난 솔직히 진보였다가 하두 또라이짓을해서 보수쪽으로 힘을 기울려고 했는데 여기서 또 이재명을 응원하네

    • @user-kRyan
      @user-kRyan 2 년 전 +1

      진보 보수가 아니라 가운데에서 공약을 보고 좀 판단해라. 편을 안나누고 못하냐?

    • @tho881
      @tho881 2 년 전

      @@user-kRyan 공약보고 판단해도 편가르기라 할거면서

  • @jasonchoi7453
    @jasonchoi7453 2 년 전 +2

    책상에서 연구하는 사람이 현장에서 경험하면서 연구하는 사람의 능력을 상상할 수 없다.

    • @user-nr4ve5ld4y
      @user-nr4ve5ld4y 2 년 전

      서울 안사나보네 오세훈이 현직에서 일할때 (지금도 일하고 있지만 ㅋ ) 현장에서 얼마나 많은 공을 세웠는데 ㅋㅋ

  • @user-ip9ex3ng5i
    @user-ip9ex3ng5i 3 년 전 +56

    이재명이 말을 정말 잘한다.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언어로 말하고 설득력,논리력 다 갖추었다.

    • @user-gc2oi1wq6b
      @user-gc2oi1wq6b 3 년 전 +5

      @후후 다른 말은 모르겠는데
      보수가 집권해서 잘살게해줬다에 웃고갑니다~~

    • @houjin7979
      @houjin7979 3 년 전 +7

      역시 이재명 지사님~👍 나랏 돈 없다고 쓸데없이 걱정하는 인간들... 재용, 순실이, 그네, 나베만 털어도 그 쓸데없는 걱정 사라진다! 갑자가 판검새 짜증난다...

    • @yagona4930
      @yagona4930 3 년 전

      원래 케인즈 논리가 쉬게 적용한거야.. 유효수요정책이라고.. 한번 읽어봐 ..
      대공황을 극복한 이론이니 대단한거지..ㅎㅎㅎ

    • @yagona4930
      @yagona4930 3 년 전

      박기성 교수??? 시카고 가서 공부좀 더하고 와..

    • @user-tx5gg6ix1t
      @user-tx5gg6ix1t 3 년 전

      @@houjin7979 넌 핀란드로 가라

  • @fine-day7719
    @fine-day7719 3 년 전 +53

    오세훈은 왜 나왔는지..
    토론은 안하고 무슨 대선 공약 발표하는 줄..

    • @jaylee6656
      @jaylee6656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이거 보기전에도 같은생각하고 있었으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p3ki5lc4n
      @user-up3ki5lc4n 3 년 전 +1

      @@DAVE-su5jw 네다음개돼지민주당지지자 ㅋㅋㅋ

  • @hyea5735
    @hyea5735 3 년 전 +1

    고소득층은 어떤계층을 말하는건가요?? 흙수저 가정에서 자라서 고생고생하며 현재 봉급 생활자로 생활중인데요. 소득세랑 4대보험 등 세금으로만 82만원 걷어가는데 왜 이 세금을 나는 혜택도 하나 못보는데 모든 사람들에게 나눠줘야되죠?? 남들 잘때 안자고 똑같이 고생고생해서 취업준비와 좀더 커리어 개발하면서 이직을 거치면서 노력했는데요. 이거부터 차별아닌가요??
    자라온 동네자체가 환경이 안좋아서 받는 친구들보면 그냥 생각없이 소비합니다. 기본소득이요?? 소득제한 없이 10억 연봉자든 노숙자든 똑같은 금액을 지급받는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 소득3천만원 이하 가정과 같은 제한을 걸어버리면 그냥 헛돈 쓰는거에요. 정작 내는 사람은 따로있고 혜택은 전혀 못받고 있는데...개인적으로 정말 필요한 부분에 집중적으로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 @yhlee90
    @yhlee90 2 년 전 +1

    안심소득제가
    현재 복지를 강화하는 방안인걸로 이해가 되서
    나쁘다는건아닌데
    보수측에서 들고나온게 조금 의아하네요
    보수가 복지를 무시한다 이런건 아니지만
    저 정책에 대한 설명을 줄이면
    마지막 교수의 코멘트가 어울려서..
    하늘에서 만나가 내리면 산에는 없지만
    골에는 쌓인다
    즉 부자는 세금만 계속내고
    기초수급자는 더 많이 받는다 라는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