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100분토론 - 비례정당, ‘민심’인가 ‘꼼수’인가 (864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11.
  • 2020년 3월 12일 (목) 오늘 밤 11시 5분
    이번 주 [100분토론]에서는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을 차지하려는 여야 각 정당의 복잡한 셈법과 속내를 집중 분석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이 보수 야권 통합과 총선에 미칠 영향도 따져봅니다. 위성 정당이 그려내고 있는 총선 판세, 중도층 표심에 미칠 영향, 그리고 편법이 등장한 책임과 배경은 무엇인지, 여야 패널들의 치열한 토론이 펼칩니다.
    실시간 댓글로 많은 의견 남겨주세요~
    100분토론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지]
    - 100분토론이 2월 6일부터 목요일 밤 11시로 방송시간을 옮깁니다.
    생방송 중에는 100분토론 유튜브 채널과 imbc를 통해 실시간 댓글과 질문을 받습니다.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시민논객이 참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많은 시청 바랍니다.
    출연패널
    - 박원석 / 정의당 정책위의장
    - 이준석 / 미래통합당 최고위원
    - 정봉주 /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 최민희 /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상 가나다순)

댓글 • 3.5K

  • @MBC100
    @MBC100  4 년 전 +73

    27:09 본방송 시작
    1:32:49 시민논객 의견
    1:42:43 유튜브 라이브 시작

    • @cho4276
      @cho4276 4 년 전 +16

      SK박건우 혼자 심각하게 수준 낮은게 팩트아님? ;;;

    • @guedyeg6ye500
      @guedyeg6ye500 4 년 전

      @@cho4276 차리리 조국수호당과 연합을 하자

    • @alankim6182
      @alankim6182 4 년 전 +12

      @SK박건우 ㄹㅇ 혼자 노땅들 다싸바름

    • @kimchiman5
      @kimchiman5 4 년 전 +21

      이준석 혼자 전부 논리로 박살 내는구나.. 노인들은 무논리 본인 합리화 ㅋㅋ

    • @user-wg1wo1sh5p
      @user-wg1wo1sh5p 4 년 전 +3

      미통당 저 마크 계속 달고 다니네요

  • @user-yd8xp3oe3n
    @user-yd8xp3oe3n 4 년 전 +141

    정의당분 말씀 중 정당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이라니요?...그건 누구에게 공정하고 누구에게 자유로운가요? 국민에게도 공정하고 자유로운 것 같아요? 지금상황에? 그노메 꽃밭이 우리라고요

    • @maylee111
      @maylee111 4 년 전 +7

      맞아요! 정치적 명분상 공정하고 자유롭다고 하지만 촛불들고 힘겹게 세운 이 나라의 국민의 입장으로선 공정해 보이지가 않아요!!!
      제발 민심을 좀 제대로 읽어 주셨으면..

    • @user-me3kt8qp3p
      @user-me3kt8qp3p 4 년 전 +4

      @@msmsk7774 너나 탈출해 일베 대깨황아

    • @sghb7777
      @sghb7777 4 년 전 +3

      @@msmsk7774 일베 탈출은 자살뿐ㅋㅋ

    • @user-qq9sw8oo5c
      @user-qq9sw8oo5c 4 년 전 +8

      민주당빼고투표합시다^^

    • @user-zd3rs1el5p
      @user-zd3rs1el5p 4 년 전 +1

      @@user-me3kt8qp3p 살다살다 대깨문은 들어봤어도 대깨황은 처음이요.

  • @marujung3536
    @marujung3536 4 년 전 +86

    심판인 선관위가 이번엔 무기들고 싸우라잖아~
    정의당은 나중에 21대 국회에서 무기 못들게 법만들자고혀~
    멍청하게 혼자 주먹으로 싸우지말고~
    지들이 법만드는 의원이면서 왜 완벽하지 않은 첫 연동제법의 이상에 목을 매는겨?!
    정말 답답허네... 현실정치를혀 현실정치를~

  • @user-wx5tc9yn7p
    @user-wx5tc9yn7p 4 년 전 +21

    나도 비례는 언제나 정의당이었는데 이번 비례후보를 봐도 지금의 아집에 정이 다 떨어짐.역시 노회찬의원의 자리가 이렇게나 클지 몰랐음.심상정...어이없다

  • @user-vm7gm5lo6l
    @user-vm7gm5lo6l 4 년 전 +20

    박원석의원님 존경하지만 그냥 간단하게 정당정관에의해 전당원투표할수없다는 주장만 하지마시고 전당원투표를 해보세요. 그럼 당원이 원하는바가 나오겠지요. 그 결과가 지도부와 다를까봐 두려워하지말고 하세요. 당원만 보고.

  • @user-nu9tp7hi1h
    @user-nu9tp7hi1h 4 년 전 +107

    아니.. 정의당 비례보면서 정의당찍고 싶은가.. 정의당은 어차피 안찍어

  • @user-hs7iw7pd7h
    @user-hs7iw7pd7h 4 년 전 +16

    유튭버전이 재밌네 아이디어 조아요

  • @user-nh1qu8rz3e
    @user-nh1qu8rz3e 4 년 전 +16

    정의당의 정치적가치가
    심상정이 팬클럽회장 공천주는거냐?! 그동안 정의당 비례표찍은 내표를 모두 소각하구싶다

  • @user-fo8pt2ui3c
    @user-fo8pt2ui3c 4 년 전

    유튜브라이브가 본방보다 꿀잼이네요ㅋㅋㅋㅋㅋㅋ시간가는줄 모르겠네요

  • @user-ur7gc7vf7e
    @user-ur7gc7vf7e 4 년 전 +60

    정의당 위험합니다. 민심이 정의당 명분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 @user-yw4jp2pr8k
    @user-yw4jp2pr8k 4 년 전 +99

    걍 정의당은 정의당대로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 @mzlee2628
    @mzlee2628 4 년 전 +9

    1:44:47 여기 왤케 웃김 ㅋㅋㅋㅋ

  • @user-nt3rb5id6w
    @user-nt3rb5id6w 4 년 전 +40

    박원석은 한계레 경향같은 소리하고 있네

    • @user-ku4yj8ub9t
      @user-ku4yj8ub9t 4 년 전 +1

      아름 100% 옳소~~~ 소름끼치게 정확한 말씀 ~

    • @firey4112
      @firey4112 4 년 전 +1

      아 한겨례 경향 ㅋ ㅡㅋ

  • @TheJujulee
    @TheJujulee 4 년 전 +57

    페러사이트 계속 하겠다고 선언하는 정의당... 신물난다.

    • @user-jo6iu4ef8z
      @user-jo6iu4ef8z 4 년 전

      페러사이트라면 오히려 민주당과 연합해서 안정적으로 의석가져가지 않겠나? 정의당이 하는 말은 결국 자신들이 총선에서 어떻게 되든 자신들의 책임질 거라는 얘기다 자신들이 항상 걸어왔던 소수정당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겠다는 거고. 거대한 불의에 대항하기 위한 자신들만의 방법인 것이고 그 결과를 미리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 @hj5620
      @hj5620 4 년 전

      안현준 뭘 어떻게 책임진다는 거죠? 애초에 잃을 게 별로 없는 당이

    • @user-jo6iu4ef8z
      @user-jo6iu4ef8z 4 년 전

      @@hj5620 자신들에 대한 기대를 책임이라고 볼 수 있겠죠 정의당은 늘 그래왔듯 기득권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당입니다 그 기득권이 이제 민주당이 되니 배신자처럼 보일 수 있겠죠... 하지만 언제나 책임은 유권자가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의당 지자자들이 정의당에게 요구하는, 즉 자신들의 책임은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자신들에게 주어진 기대가 맞는지 아닌지는 총선에서 판단받겠다고 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 @user-jo6iu4ef8z
      @user-jo6iu4ef8z 4 년 전

      @@hj5620 잃을 게 없다니요 국민들의 소중한 한표 한표가 가진 게 아니라면 무엇입니까?

    • @TheJujulee
      @TheJujulee 4 년 전 +1

      @@user-jo6iu4ef8z 수차례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 끈 고쳐 매 놓으시고 이제와서?? 글쎄... 그 정의당의 신념이란 것과 책임에 대해 얼마나 많은 유권자들이 공감할지요...????? 스스로 일어나는 어린이가 착한 어린이랍니다.

  • @user-wx7hd5bw9o
    @user-wx7hd5bw9o 4 년 전 +79

    에휴 노회찬의원 하늘에서 통곡소리 들리네.
    노의원이 끌어올린 지지율 이제 폭망이네.
    이번 총선에서 소멸 할것 같네요

    • @ahgridbhek3482
      @ahgridbhek3482 4 년 전

      정의당은 진짜 이번에 헛짓 하는 바람에 다 망함.
      민주당 지지자 덕을 본다는 사실을 망각함.
      개소리하면 바로 땡.
      욕심부리가 심상정의 멍청한 선택이 정의당은 끝남걸로 보면 됨

  • @jaauferstehn549
    @jaauferstehn549 4 년 전 +37

    정의당이 민주당 2중대로 계속 남아있고 싶을까? 차라리 따로 가는게 맞다. 이념도 다른데 뭐.

    • @user-kx3ik4tq6n
      @user-kx3ik4tq6n 4 년 전

      요즘 머 이념이 있습니까 그냥 그때그때 이익보는 게 이념이면 이념이지 ㅋ

    • @dudtj205
      @dudtj205 4 년 전

      진하늘 라고 깨진 유리창논리 ㅋㅋㅋㅋ 세우는게 딱 민주당 지지자네요

    • @user-zb5dl9lf5i
      @user-zb5dl9lf5i 4 년 전

      ㅇㅇ 우리도 2중대라고 생각안해 미통당이 니들에 가져다쎠 극보수랑 극진보는 같은 극이니 통할지도

    • @jaauferstehn549
      @jaauferstehn549 4 년 전

      @@user-zb5dl9lf5i 뭔 개소리냐

  • @bonjourahn1918
    @bonjourahn1918 4 년 전 +1

    들으며 자려고 틀었는데 네분다 어마어마한 이빨이라 잠이 확깼어요. 1:13 에는 육성으로 빵터짐.

  • @user-tk6ir8eu1j
    @user-tk6ir8eu1j 4 년 전 +112

    정의당은이번선거로 끝난거같다! 정의당의이상이 민심보다우선은 아닌것같은데. 민심을얻은힘이있어야 차근차근이상을추구하지!

  • @heheekim7722
    @heheekim7722 4 년 전 +97

    지들 코 베어가는지도 모르고 원칙이나 이야기하는 정의당 진짜 답 없다.

  • @Raspberry911GTS
    @Raspberry911GTS 4 년 전 +23

    박원석씨 그렇게 원칙 원칙이 중요 하시면 평소 선거때 민주당 비례표 민주당원들에게 얻을때 그 원칙은 왜 안서는 건가요??????
    정의당 찍어준 민주당원들은 뭐 정의당 찍고 싶어서 찍은줄 알아요????
    정의당이랑 연대가 가능한 형제 정당이라고 생각해서 민주당원이 준거 모두가 다 아는건데
    그럼 그거는 정의당이 내세우는 원칙에 어긋나지는 않나요????

    • @neojs2835
      @neojs2835 4 년 전 +5

      정의당 찍어주는일은 인제 없음
      노회찬의원 돌아가시고 그나마 믿었던
      심상정이 당을 아사리판으로ㅠㅠ
      이번 정의당 비례대표 순번보고 쌍욕만 나왔음
      이번에는 열린민주당 갑니다
      봉주형 혜원고모 힘내요!!!!

    • @JH-yc6hs
      @JH-yc6hs 4 년 전

      지가 뭐라도 된것마냥 ㅋㅋㅋ

  • @user-ho5ko3yh4s
    @user-ho5ko3yh4s 4 년 전 +27

    정의당은 이사태로 인해 완전히 멈췄다!!!
    안타까운 마음뿐...
    노희찬 의원님이 많이 그립다.

  • @user-ft4zk6dx2q
    @user-ft4zk6dx2q 4 년 전 +124

    박원석이 토론안에 하지못한이야기는 비례는 우리찍어라 그말을 하고 싶었는데...

    • @alleswirdgutHYY
      @alleswirdgutHYY 4 년 전 +19

      택도 없는 소리죠...ㅋ
      비례표나 구걸하는 무능한 입진보 떨거지들...

    • @geonlee5454
      @geonlee5454 4 년 전 +17

      진짜 정의당 비례표 다 먹을려고 개꼼수 진짜 토나온 미친놈들

    • @inktomy
      @inktomy 4 년 전 +6

      이해가 안 가네. 정의당 따시키고 비례연합정당 만들어 표 다 가져가면 될 것을...비례표 몰아 가져가는 것도 모잘라 비례연합당에 정의당이 명분 주지 않는다고 욕하는 거냐? 진짜 욕심 많네.

    • @ppang_serldh6480
      @ppang_serldh6480 4 년 전

      정의당 비례대표ㅋㅋㅋ 어디전문가인지 모르겠음 어느한쪽으로는 뛰어나야 국회의원이 되는건데.. 별풍리액션이 좋았나?

    • @user-kRyan
      @user-kRyan 2 년 전

      @@ppang_serldh6480 왜요 정치인이 갖춰야할거 다 갖춘 사람이잖아요. 거짓말, 뻔뻔함 불법행위후 오리발

  • @user-or1uu3gq2v
    @user-or1uu3gq2v 4 년 전 +75

    문제인식은 같으나 해결방법이 다른 것이라는 박원석 위원님 말씀의 이상과 전반적인 취지에는 공감합니다. 그런데 실패할 경우 피해는 누가 더 크게 입나요?

    • @user-gc5ix5yz6j
      @user-gc5ix5yz6j 4 년 전 +13

      준석 나오면 그냥 짜증나,,,

    • @user-mc8td7sv7t
      @user-mc8td7sv7t 4 년 전 +8

      실패할 경우 그 피해는 국민이 지는거라 저렇게 무책임한 말 할 수있는겁니다.

    • @user-pb7ny5ow6r
      @user-pb7ny5ow6r 4 년 전 +2

      씹선비님이라서 그런거 상관안합니다.

    • @user-uh1kr4ry3e
      @user-uh1kr4ry3e 4 년 전 +2

      미통당이 1당 된다면 끔칙합니다.

    • @sww484
      @sww484 4 년 전 +1

      @태방샤방 논리는 무슨.자기 억지만 부리는 애구만.

  • @user-fy9vj6gq6r
    @user-fy9vj6gq6r 4 년 전 +15

    박원석 말듣다가 암이걸렸습니다..

  • @d.h.3914
    @d.h.3914 4 년 전 +16

    우유마시면서 그냥 듣고 있다가, 이준석 "산낙지 좋아하는 사람은 어디 찍어야 하냐?" 는 소리듣고 뿜었네요. 모니터 바로 닦고 글쓰는중 입니다. ^^;

  • @user-gn5dz7nd9r
    @user-gn5dz7nd9r 4 년 전 +111

    우리 아빠가 정의당 같은 마인드면
    집안 풍지박산 나고
    벌써 내 살길 찿아 남남 되어 살 듯

    • @dudtj205
      @dudtj205 4 년 전

      ㅋㅋㅋㅋㅋ 개웃기네 둘다..

    • @sww484
      @sww484 4 년 전 +4

      @@user-ss5kf4bi7s 님 아빠가 통닭당이였으면 아들이랑 맞짱뜨고 이게 내닭이니 너닭이니 싸움날듯.

    • @user-uw3he8ki2c
      @user-uw3he8ki2c 4 년 전

      딱맞는 댓글이구먼..뭘 안달나서 대댓글로 욕하는고!

    • @user-jw1sv5pp6y
      @user-jw1sv5pp6y 4 년 전 +2

      대가리깨져도문재인 ㅋㅋㅋㅋ 미친놈들~ 사회생활할 때 입 닫고 있다가 유튭만 오면 지랄 염병이구나~

    • @spamario7328
      @spamario7328 4 년 전 +1

      결혼 하면 맞고 살더라도 닥치고 살아라 이 말이네. 역시 미투 민주당 지지자들 답다. 절레절레 퉤

  • @user-sc8lf8jj9p
    @user-sc8lf8jj9p 4 년 전 +74

    할만큼했다. 시간도 없다. 정의당 빼고 갑시다.

    • @user-zd3rs1el5p
      @user-zd3rs1el5p 4 년 전

      뒤질시간?

    • @high1doh907
      @high1doh907 4 년 전 +2

      민주당빼고 가야지

    • @stevelol4396
      @stevelol4396 4 년 전 +1

      녹색당이랑 함께가는 민주당

    • @neojs2835
      @neojs2835 4 년 전 +2

      정의랑 녹색 빠져서 다행이긴 한데
      그래서 열린민주당으로 갑니다!!

  • @ppang_serldh6480
    @ppang_serldh6480 4 년 전 +21

    비례대표가 100%여자인게 더 맘에안듬

  • @user-hm8jd4gv2k
    @user-hm8jd4gv2k 4 년 전 +14

    미국 대정부질문처럼 우리나라도 격식있는 정치가 됬으면 좋겠다

  • @user-gg2gu9tf1t
    @user-gg2gu9tf1t 4 년 전 +59

    정의당은 너무 이상적이네
    그래서 크질 못하나바...

    • @Elephant_01
      @Elephant_01 4 년 전

      크지 못해도 할 수 없지요.. 이번 경우엔 안타깝지만, 그게 정의당의 신념이고 또, 그 신념때문에 이제껏 버텨왔을테니까요.

    • @user-by5su9si9v
      @user-by5su9si9v 4 년 전

      그러게요
      정의당은 원고와 피고의 판결을 내리는 판사역할을 원하는거같은데... 재판은 국민이 할겁니다.중간에 끼어 재판 비슷한거라도 하고싶다면
      생과 사를 선택한후에 가능할것입니다. 투쟁없이 과연 ?

    • @user-pl3gn7uj2u
      @user-pl3gn7uj2u 4 년 전

      @@Elephant_01
      정의당이 신념이 어딨음.
      신념이 표팔이해서 표 얻는게 신념인가?
      비례대표 인물만해도 욕나오는 라인업인데 신념? ㅋ

    • @Elephant_01
      @Elephant_01 4 년 전

      @@user-pl3gn7uj2u 더민주당 뿐만 아니라 진보정당들은 대부분 있어요 그런게. 어제 생긴 정당들도 아니고 가치와 신념도 없이 어떻게 이제껏 버텨왔겠어요? 뭐, 어둠 속에 오래 계셔서 잘 모르시겠지만. ㅋ

    • @user-pl3gn7uj2u
      @user-pl3gn7uj2u 4 년 전

      @@Elephant_01
      표팔이도 정도껏이죠.
      당장 비례대표 라인업을 보세요.
      한명은 아프리카 BJ, 정치경험 전무하고 메갈 지지하는 여자고 또 한놈은 심상정 팬클럽 회장입니다,
      정의당에서 정치 신념이란게 뭐죠?
      20살 애한테 1인당 5천만원씩 주는게 정의당 정치 신념인가요?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면서 지들도 이해안가는 비례제 통과시키는게 신념이예요?
      이딴 포퓰리즘 정책은 중졸도 할 수 있는 정책 아닌가요?
      정의당의 정의가 있긴했어요??
      그리고 정의당 어떻게 버텨왔냐구요?
      우리나라는 민주당 미통당 정의당 할것없이 정치인을 뽑는게 아니라 인기투표하는 나라인데 충분히 버틸 수 있죠.
      그깟 공약도 안보고 투표하는 나란데

  • @taigyupark
    @taigyupark 4 년 전 +41

    내가 지금껏 더불어민주당 당원이면서도 늘 당선택은 정의당을 선택했던 이유는 단하나 진보 세력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서 였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이었을것 같은데... 정의당만 그걸 모르고 있는 걸까요? 무조건 정의당이 좋아서가 아니란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 @ZaziBozi892
    @ZaziBozi892 4 년 전 +10

    이준석은 진짜 전투민족에 말잘한다 ㅋㅋㄱ이준석 나오는편은 무조건 챙겨봄 개꿀잼 ㅋ나머지 개듣보나와도 이준석나오면 본다

  • @rangchumangchu
    @rangchumangchu 4 년 전 +11

    정의당 입장도 완전 틀린말은 아니지만 대통령탄핵보다 국회의원탄핵이 더힘든게 현실인데... 4년은 어떻게? 누가? 책임지나요?

  • @user-vm8ef7sc6i
    @user-vm8ef7sc6i 4 년 전 +45

    누구말대로 정의당에 비례적선해줬디니 간이 배밖으로 나왔지 선거 끝나고 봐 어떻게 되는지

  • @user-rh2my4zu3w
    @user-rh2my4zu3w 4 년 전 +93

    선관위가 '꼼수' 부리라고 공식 인정해주는 바람에
    민심이 되었다.

    • @kimdh1296
      @kimdh1296 4 년 전 +9

      ㅋㅋㅋㅋ 진짜 내로남불 봐라 지들이 하면 민심 남이하면 꼼수 ㅋㅋㅋㅋㅋ

    • @user-zd3rs1el5p
      @user-zd3rs1el5p 4 년 전 +6

      책임 떠넘기기 국가대표급.

    • @user-ln3jm3qj8d
      @user-ln3jm3qj8d 4 년 전 +4

      법적 근거가 없는데 거부한다? 곧바로 소송 걸리는데?

    • @venzy79
      @venzy79 4 년 전 +2

      도대체 그당은 핑계없으면 운영이 안되나?

    • @user-zd3rs1el5p
      @user-zd3rs1el5p 4 년 전 +2

      추천수많아 들려봤네 .더듬어만진당은 사악하고.비열해서 저주받은당이야!

  • @spamario7328
    @spamario7328 4 년 전 +23

    와 진짜 역겨워서 토 나오네.... #민주당만_빼고

  • @user-zl5ze5kj4y
    @user-zl5ze5kj4y 4 년 전 +5

    미통당
    미 : 미치고
    통 : 통곡나오는
    당 : 당나라당

    • @user-qz3cr9oo8k
      @user-qz3cr9oo8k 4 년 전

      당나라는 느그 민주당이 더 좋아하고요~
      대깨문새끼야ㅋㅋ

    • @user-zl5ze5kj4y
      @user-zl5ze5kj4y 4 년 전

      @@user-qz3cr9oo8k 찌질하게 온라인에 욕질이나 하는 저급하고 덜떨어지고 모지리같은 집단의 대표적인 한인간!

  • @okiiiii03
    @okiiiii03 4 년 전 +70

    지가 반칙해놓고 남보고 반칙을 하면 안된다며 안되는 이유를 막 지어내... 그 잣대로 니가 반칙하지말았으면 되지.

    • @user-bt6sq4zi8c
      @user-bt6sq4zi8c 4 년 전 +13

      진영논리에 빠져 문제의논점을 흐려서 감성팔이로 비열한 행동을 정당화 하시네요 문제의 논점은 미통당이 그래서 그리비판하고 헌법파괴다 민주주의 파괴다라며 대국민 성명까지 발표했으면서 본인들이 말한 민주주의 파괴 헌법파괴를 한다고하니 거기에 뭐라하는 겁니다 비례민주당 만든다 뭐라하는게 아니라 이중성에 뭐라하는겁니다 이해가셨어요?

    • @euicheolshin9986
      @euicheolshin9986 4 년 전 +12

      미래통합당의 비례정당 창당은 옳지 못한 꼼수가 맞습니다. 그러나 그전의 4+1 꼼수와 더불어 민주당의 내로남불도 같이 봐야될것 같아요

    • @gwonyg
      @gwonyg 4 년 전 +1

      @@user-bt6sq4zi8c 님, 선거법 취지를 벗어나면서 개판만들어놓으면서 자기자리 차지하겠다고 물고 뜯고 난리치고 있는데, 먼산 불구경하듯이 가만히 있을 수 있나요? 선거에서의 승자가 정의가 될텐데요? 국정 운영 개판 치기 뻔할텐데 가만히 보고 있는게 등신이죠

    • @user-fy3in5se3n
      @user-fy3in5se3n 4 년 전 +1

      @@euicheolshin9986 원래 대의민주주의는 숫자싸움인데
      대다수의 의견을
      내가 싫다고 어기면 법치사회가 유지가 됩니까?
      민주당도 쫌 선거법상 편법적인데
      먼저 선울 넘고 편법을 미통당이 어겼죠.
      나머지 당은 안따라 갈 수 없죠.
      숫자싸움에서 안지려면요.

    • @user-bt6sq4zi8c
      @user-bt6sq4zi8c 4 년 전 +2

      @@gwonyg 선거법개정안 룰을 어기며 개판으로 만든것자체가 잘못되었지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이런얘기밖에 안되죠 문제의 논점은 미통당이 그래서 그리비판하고 헌법파괴다 민주주의 파괴다라며 대국민 성명까지 발표했으면서 본인들이 말한 민주주의 파괴 헌법파괴를 한다고하니 거기에 뭐라하는 겁니다 비례민주당 만든다 뭐라하는게 아니라 이중성에 뭐라하는겁니다 여기에 사과한마디 없는 집권당입니다

  • @spk6371
    @spk6371 4 년 전 +91

    정봉주 열린당만 광 팔았네..ㅋㅋㅋ

    • @sjy6343
      @sjy6343 4 년 전 +3

      차이나게이트 폭로 이후로 댓글창이 클린하네요

    • @koreatiger81
      @koreatiger81 4 년 전

      열린민주당 광팔기 성공했네요

  • @user-kt1fv4ux3y
    @user-kt1fv4ux3y 4 년 전 +1

    다들 연동형제로 국회의원 의석수 어떻게 선발되는지? 사표는 어떻게 줄어드는지 아시죠? 사표가 줄어든다고 좋은것만은 아니지만..

  • @khoon10711
    @khoon10711 4 년 전

    100분토론은 항상 혼란스럽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hchoi6673
    @khchoi6673 4 년 전 +86

    헐...미통당이 정의당을 변호하는 거 보니
    황금잉어빵, 붕어빵 같다.
    팥앙금에 밀가루 반죽.

  • @skky222
    @skky222 4 년 전 +52

    정의당과 미통당이 한팀이네ㅋㅋ 와ㅋㅋㅋ

    • @nobody-no3yc
      @nobody-no3yc 4 년 전 +3

      진짜 어떻게 저럴 수가 있는지 정의당 .. 어휴😩

    • @user-qz3cr9oo8k
      @user-qz3cr9oo8k 4 년 전

      @@user-vd4xv3hm9m 니가조선족아님?

  • @protool10
    @protool10 4 년 전

    다 맞는말인대. 국민들의견은 인주는것보단. 주는게 좋을까요. 않좋을까요???

  • @user-hw7gu3ci2t
    @user-hw7gu3ci2t 2 년 전 +2

    1:44:55 ㄷㄷ 당대표야 ?

  • @info5265
    @info5265 4 년 전 +42

    오랜만에 정말 재밌게 본 1인. 이 패널 조합 좋다. 내용도 나쁘지 않다
    ...무엇보다 다들 말을 할줄 안다.

  • @davidchu9335
    @davidchu9335 4 년 전 +66

    정의당이 생각하기에 선거판이 꽃길입니까?? 선거판은 목숨을 걸고 싸워야할 검투판입니다 원칙지키고 고상한걸 원하시면 차라리 학문이나 종교계로 가세요

    • @user-ev5ic4bg9o
      @user-ev5ic4bg9o 4 년 전 +2

      옳소~~~

    • @heekyungkwon1867
      @heekyungkwon1867 4 년 전 +2

      너무나 현실성과는 먼 먼 소리만 하죠....그건지들꿈에서나 가능....
      전쟁을 이겨야지......

  • @user-ip4ip7kl9x
    @user-ip4ip7kl9x 4 년 전 +1

    인구비례로 하자...지역구 없애버려...

  • @sarahclus466
    @sarahclus466 4 년 전 +16

    정봉주 열민당 드루와 드루와
    최민희 어떻게든 같이 가보자 정의당
    박원석 아 몰랑 그냥 혼자 갈래
    이준석 내가 제일 잘났다

  • @user-gg2gu9tf1t
    @user-gg2gu9tf1t 4 년 전 +23

    각자해..

  • @tembosin
    @tembosin 4 년 전 +106

    정의당 = 아몰랑당!!!

    • @user-nl4pp8cz5o
      @user-nl4pp8cz5o 4 년 전 +5

      정의당을 지지하진 않지만 아몰랑당으로 비하할 내용과 영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user-qq9sw8oo5c
      @user-qq9sw8oo5c 4 년 전 +2

      신빙신^^

    • @kikiwai6469
      @kikiwai6469 4 년 전 +5

      아몰라당까진 아니지만 무책임해 보이긴 합니다

    • @user-qq9sw8oo5c
      @user-qq9sw8oo5c 4 년 전 +2

      와이빙신^

    • @user-nl4pp8cz5o
      @user-nl4pp8cz5o 4 년 전 +1

      @@kikiwai6469 뭐에 대한 책임일까요 진보진영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인가요?

  • @leedean1179
    @leedean1179 4 년 전

    한개의 현상에 대해 해석이 다양할 수 있다는걸 다시 알게 되었다.
    지 편한대로 해석하는거.

  • @inktomy
    @inktomy 4 년 전 +20

    ㅋㅋ 이준석 비례연합당에서 민주당과 녹색당 정책이 다른 건 어쩔거냐고 하네. 야~바보야 니네처럼 다시 흡수할 정당이 아냐. 소수당 연합이지. 그건 구성 정당들끼리 알아서 할 일이야. 다 지들 같은 줄 아네.

    • @ooootim9101
      @ooootim9101 4 년 전 +5

      애초에 선거법 개정 안했으면 이지랄 안났을거는 생각도 못하네ㅋㅋㅋ

    • @user-fh3cl1nh1x
      @user-fh3cl1nh1x 4 년 전 +1

      무식한걸 티내지 마시길 투표를 하는 시민들은 정책을 보고 투표하는거임 근데 비례연합당의 정책은 머임? 방송에 나온거처럼 한쪽은 회 먹지 말자 하고 하나는 주 32 시간 근무하자 그러고 다 다른데 정책이 있음? 뒤에 갈라서더라고 표얻을려면 모여 있을때 같은 목소리를 내야 되는건데 전혀 다른 목소리 들이 모여 먼갈 한다 쯧쯧

    • @inktomy
      @inktomy 4 년 전

      비례정당의 호불호는 갠 생각 차이라고 치자. 근데 그 당이 재흡수할 당이 아니라는데 지들이랑 똑같이 생각하는 건 명백히 오류지.

  • @mooyook2
    @mooyook2 4 년 전 +9

    이준석이는 과거 김종필을 보는듯한 느낌이 남. 그런데 김종필은 만년 2인자 역할을 하면서 자기 살아남는 방식을 취했을 뿐이고. 이준석이는 참 얍삽한 느낌? 입만 살아서 그렇지. 주장의 논리가 빈약함. 육영수 키즈가 김종필이라면 바근혜 키즈는 이준석.

  • @cms5694
    @cms5694 4 년 전 +44

    열린 민주당...손혜원 정봉주 ㅋㅋㅋㅋㅋ 조합이 적당하네

  • @user-jq9zz3xm3p
    @user-jq9zz3xm3p 4 년 전

    요즘 선거관련해서 너무 복잡해지고 어려워 진거같다.

  • @leukocyte9260
    @leukocyte9260 4 년 전 +13

    1:29:25차라리 정봉주처럼 문통 지키기 위해서! 라는게 더 안 추함 ㅋㅋ 깔끔하긴 해

    • @user-fm1to8fg6b
      @user-fm1to8fg6b 4 년 전

      여긴 ㄹㅇ 머깨문 방송
      국민통합생각 1도 안하고
      편가르고 달창 대깨문만 바로 보는 정치
      ㄹㅇ

  • @user-nx3xr6vo2u
    @user-nx3xr6vo2u 4 년 전 +36

    열린민주당💙💙💙💙

  • @user-li5jc2yi4b
    @user-li5jc2yi4b 4 년 전 +53

    정의당은 평생 그렇게 살아라 이번에 살아남을 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미미한 지지율도 민주당 지지자들이 짠해서 도와준거알자나 이 고집불통

  • @zackjack3455
    @zackjack3455 4 년 전

    간만에 토론다운 토론 본 느낌,

  • @hyunkyung22
    @hyunkyung22 4 년 전 +5

    정의당이야말로 한목소리만 있지않나?
    난 오히려 사람수가 적다쳐도 정의당의원들이
    서로 다른 목소리 내는거 별로 들어본 적 없는데
    설사 그랬다쳐도 다음날 바로 번복하더만
    예전에는 노회찬의원은 그분만의 의견으로 낸 적 꽤 많았지만
    지금은 그냥 한 사람의 정당화 된 느낌도 많아졌고
    다른 의견은 나와도 그걸로 재논의로 가는게 아닌 묻히는 경우가 많음
    이건 한편으론 정의당이 그닥 민주적인 정당이 아니라는 반증인거고

  • @user-nc7py7fg8b
    @user-nc7py7fg8b 4 년 전 +34

    그래
    금태섭은 국회의원 하기 싫은거야.
    일을 안했어.

    • @username03555
      @username03555 4 년 전

      일은 안하고 폼잡고 기득권만 지키려는 거죠. 강남에 집 있는 놈이 강서구에는 관심이나 있겠어요. 금태섭 아웃입니다.

  • @husklady
    @husklady 4 년 전 +46

    정의당에게 묻고싶습니다.
    제1당을 미통당에게 넘겨주고나면
    선거법개정이 가능하겠습니까?

    • @maestrolee3176
      @maestrolee3176 4 년 전 +1

      바보같은 질문입니다. 그럴일은 없어요. 호들갑이라 봐요. 정의당 사람들이 님보다 머리도 없고 상황인식도 못하고 대책도 없을거라 단정하시고 말씀하시는겁니다. 미통당이든 수구적폐든 수십년 가장 큰 피해를 입으면서 가장 용감하게 싸워온게 정의당입니다. 그렇게 단순 무식한 상황인식으로 대처하는게 아닙니다. 돌 던질 상황 아니예요. 사실 단순 무식 과격을 조장하는쪽은 손혜원 정봉주지요. 현실상황 당위 정당성등 비례에 관해 명분을 가진건 연합비례입니다. 연동형비대제 통과되자마자 내가 생각했던건 미통당 반칙질이었고 당시 두가지를 생각했었어요. 녹색당 정의당등 진보성향 소수정당들에 비례표를 몰아주면 될거고 자연스럽다는거가 첫째고 두번째는 그게 아니라면 각계에서 여러 대안들이 나올거고 우여곡절 있겠지만 어떤형태로든 정리될거란거죠. 민주당이 과거 정의당등 소수정당 뒤통수쳐온 역사를 생각하면 신뢰에 우려가 있고 그런 행동의 대표적 인물이 원내대표 하고 있기에 염려가 되기도 했지만 상상가능한 가장 나쁜경우가 기회를 비집고 연대가 이뤄지기전에 튀어나올 개별정당의 위험이었는데 당연히 명분이 아군간 분열을 만들게 뻔해서여서 였지요. 그런데 실제 탐욕인지 멍청한건지 일부 세를 가진 손혜원 정봉주가 치고나왔지요. 이건 정리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두고두고 안좋은 선례가 돼요. 공포심에 눈 가리지 마시고.

    • @maestrolee3176
      @maestrolee3176 4 년 전

      정의당 입장에 100% 동의하진 않지만 존중할만하고 내가 정의당 전략에 문제있지 않은가 생각하는건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게 아닌 다른겁니다. 사실 심각할수 있지만 그얘긴 생략하지요.

    • @user-zr7yy2oh3x
      @user-zr7yy2oh3x 4 년 전 +4

      정의당이 돌아선건 민주당이 통수쳐서야

    • @kjg790216
      @kjg790216 4 년 전 +1

      @@maestrolee3176 도대체 뭐가 호들갑이죠? 당 지지율 조사와 비례대표 투표의사 결과 안보이나요??? 그리고 나라의 방향을 가지고 하는 싸움인데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많이 먹어야 하지 않나요? 미통당 싹을 잘라 버리라는게 일반 상식 가진 국민의 의견 아닌가요? 그렇게 티미한 생각을 가지니까 정의당이 지금 비난받는겁니다. 그리고 손혜원 정봉주가 왜 단순무식과격인가요? 열린 공천제도 진짜 멋지지 않나? 뭘좀 알고 얘기합시다.

    • @user-fb1rd8vg9h
      @user-fb1rd8vg9h 4 년 전 +4

      왜 더불어만진당이 꼼수쳐서 개판만들어버린 선거법을 개정해요?
      문재앙 지지잔가?

  • @user-dk2gz2mo3y
    @user-dk2gz2mo3y 4 년 전 +14

    이미 선관위가 인정한 순간부터 싸움 시작이지. 위법이 아니라 합법인데 누군 돼고 누군 안돼나.. 룰 안에서 이길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는게 맞는거지 뭔 꼼수 타령이야. 진흙탕에 발 들이밀기 싫으면 의석수 포기하면 돼는거고. 정의당은 명분도 잃었고 의석수도 잃을테고 미통당은 비슷하게 먹구 떨어지겠지 뭐..

    • @user-ql2nb6zj4j
      @user-ql2nb6zj4j 4 년 전

      님은 자한당시절에 비례정당 만든다 할때 욕 안했나요?

  • @user-yh7gw2id9s
    @user-yh7gw2id9s 4 년 전

    마지막은 웃으면서 끝났다. 만족스러운 토론을 봤다.

  • @ksh4386
    @ksh4386 4 년 전 +91

    박원석은 시민의 뜻이 몰가치하다고
    말한다는 게
    시민은 생각도 못하는줄 아나보다

    • @bori20000
      @bori20000 4 년 전 +3

      (지네 지지자나 그르치 바깥지지층은 지보다도 똑띤데)

  • @user-cg9jo8en4u
    @user-cg9jo8en4u 4 년 전 +35

    지나번에는 비례선택을 정의당을 찍었는데 이번엔 아니다ㅋ

  • @kig21c9
    @kig21c9 4 년 전

    정치는 명분세우다 한방에 훅 갈수있다 명분은 만들어지는 것이다

  • @jaylee6656
    @jaylee6656 4 년 전 +21

    ㅋㅋㅋㅋㅋ실시간 채팅 개웃기네 하버드 경제학과나온 사람한테 공부좀해라! 라고하네 ㅋㅋㅋㅋㅋㅋ

  • @user-ud6el8hr3k
    @user-ud6el8hr3k 4 년 전 +33

    심상정이가 지금이라도 대표사퇴하고 비대위 체제로 넘어가야함. 비례연합 참여하고
    심상정 정계은퇴 해라 더는 진보란 탈을 쓰고

    • @user-zd3rs1el5p
      @user-zd3rs1el5p 4 년 전

      무식한놈 입장바꿔생각해봐!

    • @user-ud6el8hr3k
      @user-ud6el8hr3k 4 년 전 +1

      @@user-zd3rs1el5p
      ㅋㅋ 넌 뭐니 명박이따까리니. bbk를 ID에 쓰니, 뭔 입장을 바꿔 생각해봐 생각해보긴 심통난 저 인간이 문제지. 보나마나 선거에서 질텐데 ㅋㅋ 그 지역에서 3등했다며 민주당 도움없이는 정의당 지역국개 없어. 고 노회찬 의원님도 문통이 배려해주었고 심상정도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이 양보한거야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 들딱아 뭘 좀 알고 지꺼려라. 무식함 넘

    • @stevelol4396
      @stevelol4396 4 년 전

      @@user-ud6el8hr3k 그럼 정책이나 이념 상관없이 미통당 막자고 합류하냐? 녹색당 찍고 싶으면 그렇게 하던지

    • @user-ud6el8hr3k
      @user-ud6el8hr3k 4 년 전

      @@stevelol4396
      정책? 이념? 이 국면에서(at this stage) 뭔 개소리야. 너 미친통닭당 종자지. 맞지? ㅋㅋ 심통 응원해주라고 교활이가 시키던 ㅋㅋ 선교새끼 오더니

    • @isaw111
      @isaw111 4 년 전

      @@user-ud6el8hr3k 욕좀 하지마라.맞는말 한것같은데.정치에 이념 정책이 젤 중요하지 니편내편 가르고 싸움질하는 후진정치는 이젠 한국에서는 안봤으면 한다

  • @moaaaang
    @moaaaang 4 년 전 +65

    아니 사회자라는 사람이 마지막 멘트를 양비론으로 끝내면 어쩌냐?

    • @alleswirdgutHYY
      @alleswirdgutHYY 4 년 전 +15

      우리나라 기레기들의 강박증이자 고질병...

    • @hkhk0803
      @hkhk0803 4 년 전 +9

      토론 왜한거야? 생각들었음

    • @user-ej5hs2iy3m
      @user-ej5hs2iy3m 4 년 전 +7

      엠븅신이자나여 걸러내는 수 밖에 ㅋㅋ

    • @saralee7920
      @saralee7920 4 년 전 +3

      사회자가 이상했음
      한 사람에게 자격부적격을 인식 시키려는 의도

    • @kjg790216
      @kjg790216 4 년 전 +4

      사회자가 내용을 이해 못한다고 느껴짐...질문 다 요점을 엇나간 질문들..

  • @ccsogu
    @ccsogu 4 년 전

    예고하는 도둑과 연합이라는 감추어진 칼을 든 강도 아닌가?

  • @donghwankim7089
    @donghwankim7089 4 년 전 +9

    캬 이준석 지들이 180석되면 맘데로 해도 된다. ㅋㅋ 모지리
    총선 민주계열 180석되면 맘 데로해도 된다는 걸 인정했네.

    • @user-rf3wk3zw3f
      @user-rf3wk3zw3f 4 년 전 +7

      이미 4+1 해서 맘대로 했잖아요 ㅋㅋㅋㅋ

    • @user-oi8su4vc8s
      @user-oi8su4vc8s 4 년 전

      민주당이 180석될리없어 ^^~

    • @user-ci6fd7tc4b
      @user-ci6fd7tc4b 4 년 전

      모지리 드립 치기 전에 맞춤법부터 배우자 모질아ㅎㅎ

  • @jaekwanglee8654
    @jaekwanglee8654 4 년 전 +24

    강선우, 화이팅😁

  • @user-yh4pl8ht5b
    @user-yh4pl8ht5b 4 년 전 +25

    뺏지한번 못단애송이는 여기가 자리가아니듯

  • @user-yh4gf1vp2m
    @user-yh4gf1vp2m 4 년 전 +11

    정치판에 명분과 정의가 있긴했었나요? 어찌피 다들뜻대루해서 결과나봅시다 피곤하다

  • @user-cj5kt2ol7k
    @user-cj5kt2ol7k 4 년 전 +1

    박경추 왤케 존재감이 없나 하지만 응원함다

  • @lhk9778
    @lhk9778 4 년 전 +21

    열린민주당 가즈아 💙💛💙💛

  • @user-si1ug6yb4n
    @user-si1ug6yb4n 4 년 전 +87

    정의당이 싫다. 지금까지 비레표 찍어준게 아깝다

  • @user-cx8pg5yq3m
    @user-cx8pg5yq3m 4 년 전 +8

    3대1이네 ㅋㅋㅋㅋㅋ

  • @user-pz1yd9kw4t
    @user-pz1yd9kw4t 4 년 전 +5

    와우 미통당+정의당 이라니...

  • @oldsong___
    @oldsong___ 4 년 전 +40

    박원석 의원은 , 아니 정의당은 '중간층' 에 대한 초딩 스러운 자의해석좀 그만해라. 70년대 국민학교 고과서 읽는 것 같다. 정신차려라 21세기다.

  • @PiDAO_Pacovic
    @PiDAO_Pacovic 4 년 전 +30

    현 선거제도의 가장 큰 문제는 유권자의 권리를 무시한 처사라는 것이지..
    나의 투표가 어디로 가는지 분명히 알 수 없다면 그건 잘못된 제도 아니냐?
    왜 아무도 그걸 지적하지 않냐?

    • @mooyook2
      @mooyook2 4 년 전 +2

      그러게 말이죠.

    • @janelog999
      @janelog999 4 년 전 +4

      정말 정답입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국민은 알 필요가 없다" 라는 발언을 듣고 그때부터 좀 의심스러웠는데... 본색이 드러났죠.

    • @janelog999
      @janelog999 4 년 전 +2

      모든 정책(조세, 정치, 법)들은 최대한 간단하고 보편적으로 만들어야 됩니다. 정말 절실하게 느껴요. 국민청원에 올려야 되요.

    • @JJ-oe9qz
      @JJ-oe9qz 4 년 전 +1

      @@mooyook2 아니지 대기업이 골목시장에 들어와서 문제 생긴거지!

    • @lunakim.1831
      @lunakim.1831 4 년 전

      도무지 이해않감~ 선거표는 유권자권리인데‥ 왜 지들끼리 ‥표양보하라~ 마라~ 내표를‥주겠다는쪽이나 ~ 당연히,달라는 쪽이나 ~~
      왜~? 국민의 한표가 무더기로 떨이가 되는느낌이냐. 말입니다~~!! 최소,내가 주고싶은곳을 주던지 말던지~ 왜. 억지로 줘야합니까? 그걸 바라는 정의당은 도대체 민주표심을 뭘로알기에~ 민주시민을 우롱하냐? 글구~ 준석? 니들은 시끄러~~ 따지려면‥ 선거법혜택내려놓고 ,떠들어~~!! 박원석ㅡ
      니가 민주당에 따지려면‥ 준석이부터 잡아~ 그게 않되면‥ 피해자 코스프레로 ~ 미통과 작전짜고 민주당뭉게는거 밖에 않됨‥진짜 가해자가 누구고,진짜.피해자가 누군데~ 니네가 피해본게 무엇인데? 솔까ㅡ 우산씌어 미통표몰아주거 민주당에 미안하지않나? 지금,둘이 편먹고,민주당표 양보한. 민주당 공격하냐~?????? 도대체‥공수처는 왜 민주당만 책임져야하나? 니네는개혁않하냐? 제 살떼주려다 뼈가 보이는데‥ 옆에 살점물고있는거랑 편먹고,나머지 살먹겠다고 지랄하는 꼬라지들 하곤~~

  • @AMUZFACTORY
    @AMUZFACTORY 4 년 전 +5

    1:56:52 이준석도 "그럴 수 있죠"
    끄덕끄덕하는데.. 박경추는
    "굉장히 독특한 해석이라고..."
    니 말이야? 어디서 조종해서 읽는거야?
    최민희 전의원이 한마디 더 보태니까
    "뇌~ 에 알겠습니다." 하면서 어물쩡 넘기네.
    이 ㅅ ㄲ 진짜.. 박경~추 땜에
    평생 할 욕 오늘 다 하네.. ㅅㅂ

  • @zeroyotta
    @zeroyotta 4 년 전 +19

    정의당 참 안타깝다. 정치는 현실이죠. 도덕이 아닙니다.

    • @eunoiajuhn4394
      @eunoiajuhn4394 4 년 전

      정의당이 지금 도덕적인건가요?????

    • @JH-yc6hs
      @JH-yc6hs 4 년 전 +1

      그럼 민주당이라 하지말고 친문표빨이당 어떠냐? 그게 현실인데 ㅋㅋㅋ

    • @jaauferstehn549
      @jaauferstehn549 4 년 전 +1

      도덕이 없으니까 정치가 이 모양이지

  • @0919HDjk
    @0919HDjk 4 년 전 +15

    박원석씨 아무리 좋은 원칙이라도 현실적으로 지켜질 수 없는데 원칙만을 고수한다면 무모한 일이지요.. 골목상권에 대기업이 밀고 들어 오려고 하는데 앉아서 대안없이 반대만 펼치고 있다면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 @user-ws4oj3ux1i
    @user-ws4oj3ux1i 4 년 전 +18

    이준석 ,니는 똑똑하고 말잘한다 생각하겠지 근데 아냐

    • @jw-fd2gc
      @jw-fd2gc 4 년 전 +2

      박박 종오 하버드 대학교 학비가 너무 아까운 경우입니다. 어디서 못된 것만 속성으로 배웠음!!!

    • @user-cp7ww2eh1c
      @user-cp7ww2eh1c 4 년 전

      ㅎㅎㅎ 본인만 모르는 무식함

    • @young-qp2mr
      @young-qp2mr 4 년 전

      난 인정

    • @user-dk5jo9ro4y
      @user-dk5jo9ro4y 4 년 전 +1

      전달력보다 이 준석이 입을 떼면 싸우는듯 시끄럽게 들림. 정치하는 사람으론 약점
      이 약점은 큰 약점

  • @jhs1004666
    @jhs1004666 4 년 전

    모든 사람들이 이래서 공중파보다 유튜브를 보는구나하는 생각이 드네요.역시 리얼하고 재미있네...ㅎ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4 년 전 +1

    정의당 분들 비례연합당 연대 참여해서 앞으로 날개를 달기을 바랍니다.

  • @bobyulgi
    @bobyulgi 4 년 전 +73

    이건 선관위가 잘못한거 아닌가?

    • @jangjangjang2
      @jangjangjang2 4 년 전 +7

      선관위가 쓰레기입니다

    • @user-rd9dk7hk3y
      @user-rd9dk7hk3y 4 년 전 +1

      어차피 결정난거 결정에 맞게 대결하는게 머가나빠? 원칙이라잖아!

    • @user-wj3vx4oo3f
      @user-wj3vx4oo3f 4 년 전 +1

      @@jangjangjang2 선관위가 속기록 뒤져서 선거법 유추해석 하는 순간부터 선관위가 어마무시한 권력을 가지는거고 법의 일반원칙에도 안맞는거야 유추해석이 뭔지는 아니?

    • @T.W.Hong.
      @T.W.Hong. 4 년 전

      김태촌 그런거 설명해서 뭐합니까 침팬치한테 한글가르치는게 더 보람찰겁니다.

    • @username03555
      @username03555 4 년 전 +2

      선관위가 제일 문제였어요.

  • @user-tk6ir8eu1j
    @user-tk6ir8eu1j 4 년 전 +51

    박원석은 정치하지말고 성당이나절에가서설교해야겠다!

  • @geeyoulsoung4762
    @geeyoulsoung4762 4 년 전

    전략투표하면된다고? 아직은 아니다

  • @user-zz8nd4wj2p
    @user-zz8nd4wj2p 4 년 전

    3:1뭐임?

  • @user-uj5lv8mc5p
    @user-uj5lv8mc5p 4 년 전 +31

    봉주르엉아!!최고예요~!!

  • @user-ih7pq4ke7m
    @user-ih7pq4ke7m 4 년 전 +24

    6당대표 민희님 홧팅

  • @user-kg8kt9ik1p
    @user-kg8kt9ik1p 4 년 전 +1

    사회자분 힘겨워보인다.. 힘내세요

  • @user-yu2zo6ok4m
    @user-yu2zo6ok4m 4 년 전 +6

    꽃밭같은소리하네!
    박원석
    한심아 정신차려라

  • @user-mf6fg7ou2g
    @user-mf6fg7ou2g 4 년 전 +65

    박원석이는
    정의당이 원칙이고 정의래.
    정의당 안찍으면
    원칙이 없는 국민들이 되어 버렸어!
    어찌 이런일이.
    그럼
    지역구에서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 한건 뭐래?

  • @gon0324
    @gon0324 4 년 전 +23

    정의당 왜이러냐? 새누리당 보면서 꽉막히고 답답함을 정의당에서 볼줄이야 ㅠㅠ 노회찬 없는 정의당이 이렇게 고구마 100개가 될줄이야

    • @user-mx4rb2zj5f
      @user-mx4rb2zj5f 4 년 전

      이번 선거 끝나면
      심쌍정의 정의없는 정의당 없어지고
      시민을위하여가 정의당 먹을듯
      노무현 지독히도 괴롭히던 심상정 절대 못 잊음

    • @user-mx4rb2zj5f
      @user-mx4rb2zj5f 4 년 전 +1

      극우랑 극좌는 동색!!!

    • @user-ej8st4qx6p
      @user-ej8st4qx6p 4 년 전

      민주당이랑 정의당 싹 멸망하면 좋겠다만 우선 정의당부터 멸망하는게 좋겠다.

    • @user-cp7ww2eh1c
      @user-cp7ww2eh1c 4 년 전

      수룡지룡 그러면 독재만 남겠네요

    • @user-ej8st4qx6p
      @user-ej8st4qx6p 4 년 전

      @@user-cp7ww2eh1c 아니 근데 정치고 뭐고 댓글마다 답글달고 다니시네...; 뭐하는 분이세요?

  • @AMUZFACTORY
    @AMUZFACTORY 4 년 전 +17

    1:14:01 오죽 답답했으면 얘기했을까
    TV토론에선 발언기회와 시간이 생명이다.
    어떤 선택에 있어서 논리보다 강한 게
    감정인 거 아는 놈일텐데.. 사회를 이따구로 보네
    사회자 이자식 이름 뭐냐
    교체해라. MBC 질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