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내서 이자 갚는 126만 명…9월 시한폭탄 터지나 (2021.06.16/뉴스투데이/MBC)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6. 14.
  •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
    금융기관 3곳 이상에서 돈을 빌려 돌려막기 한 사람들이 120만 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반기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있어 이런 다중채무자 문제가 가계부채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경고음이 나옵니다.
    imnews.imbc.com/replay/2021/n...
    #코로나19, #자영업자, #소상공인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댓글 • 3.6K

  • @Gauge-ok3lq
    @Gauge-ok3lq 2 년 전 +1026

    원래 사람은 빚지고 삽니다. 없는게 대단한거에요. 진짜 힘든사람은 몇억 빚있는 사람이 아니라
    몇백이나 1~2천 빚을 못갚고 사는 사람들이 어려운사람인겁니다. 진짜 힘든 사람은 몇억 빌리지도 못해요.

  • @user-dk9tf9ph7w
    @user-dk9tf9ph7w 2 년 전 +187

    채무를 깍아줘? 그 부담은 누가 하는데?

    • @kmh06
      @kmh06 2 년 전 +9

      돈많은 사람이요 현정부는 돈많으몬 죄인으로 몰아가기에...

    • @kmh06
      @kmh06 2 년 전 +3

      아! 국회의원 정치인들은 면책특권으로 안그러겠지만

    • @Moonjungeun
      @Moonjungeun 2 년 전 +1

      @@user-cr8md6ri4f 기초수급자는 입닫고 꺼져라

    • @cotana3823
      @cotana3823 2 년 전

      세금

    • @buryourpride
      @buryourpride 2 년 전

      @@user-cr8md6ri4f 아! 내가 갚았습니다

  • @E-217
    @E-217 2 년 전 +178

    누가 들으면 서민인줄 알겠네
    없는 사람은 은행에서 아예 돈 빌려주지도 않아요

    • @KoreanMonkey.racism
      @KoreanMonkey.racism 2 년 전 +9

      그러니까요 저런 인간들이 꼭 정부탓 나라탓 한다니까요 알바생 쓸돈 없고 가게 문 열 돈 없으면 닫으면 될걸

    • @tarcoon814
      @tarcoon814 2 년 전 +4

      사채지 뭔 은행이야

    • @user-oi6zb5yw3b
      @user-oi6zb5yw3b 2 년 전 +3

      은행아님 다중 채무면 거의 사채나 대부업

    • @user-dq5qq4wi3l
      @user-dq5qq4wi3l 2 년 전 +2

      저런 사람들이 알바자리라도 만드는 사람들임

    • @user-oi6zb5yw3b
      @user-oi6zb5yw3b 2 년 전

      @@user-dq5qq4wi3l 작작해야지 ㅋㅋ 집값 올리는주범이지 제자리 찾을시간이다

  • @1kalvin162
    @1kalvin162 2 년 전 +438

    탕감 절대 안된다. 사람들이 빚을 정치권 장난으로 착각하게 만들지 마라...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빚을 내고 탕감해주면 빚 중독에 빠진다.

    • @user-zc3zo9nf3e
      @user-zc3zo9nf3e 2 년 전 +8

      니돈들어가는거 아니니까 부들거리지마라.지금망해가던 소상공인들이 세금 너보다 수십배는 더내왔다

    • @nub1725
      @nub1725 2 년 전 +7

      빚도 능력임... 가진거 없는 서민들은 대출도 힘듬

    • @1kalvin162
      @1kalvin162 2 년 전 +35

      @@user-zc3zo9nf3e 세금 많이 내면 빚탕감? 납세는 의무고 빚은 선택이고 상환은 의무인데? 납세 의무를 다했으면 상환 의무도 다해주세요

    • @user-zc3zo9nf3e
      @user-zc3zo9nf3e 2 년 전 +5

      @@1kalvin162 멍청아.어려울때 돕자는얘기다.느들도 개인회생이니 있잔아.코로나시국에 소상공인들 살려주자는의민데 니돈도 아니면서 왜부들거려.

    • @user-pp9vx2rg8f
      @user-pp9vx2rg8f 2 년 전 +2

      자신 하지마라 고개 숙이라고

  • @sangjeongchoi9929
    @sangjeongchoi9929 2 년 전 +583

    채무를 계속 탕감해줄꺼면 빚 안내고 사는 사람들한테도
    빚내고 이자 열심히 내고 사는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해줘야지

    • @user-gn2ep3hl8s
      @user-gn2ep3hl8s 2 년 전 +2

      바부냐??
      너님 회사다니는 직장인이지??

    • @user-dv4ri7zo4i
      @user-dv4ri7zo4i 2 년 전 +4

      채무탕감 받고 10년동안 금융거래 안되고 신불자로 살 자신있음 너도 해봐. 친구나 새로만날 여친한테 신불자라고 말할자신있으면

    • @sangjeongchoi9929
      @sangjeongchoi9929 2 년 전 +51

      @@user-dv4ri7zo4i 그러니까 빚졌으면 열심히 갚으라고

    • @smin6249
      @smin6249 2 년 전 +50

      @@user-dv4ri7zo4i 누가 갚지도 못할돈 돈 쳐빌리래?

    • @user-vz2ec9dz5f
      @user-vz2ec9dz5f 2 년 전 +22

      @@user-dv4ri7zo4i 가만히있는사람 쳐때리고
      그럼뉘도 쳐때려붜든가~ㅇㅈㄹ하는거냐ㅋㅋ

  • @user-uw8xj6cm9e
    @user-uw8xj6cm9e 2 년 전 +142

    대출도 스스로 선택한거다 탕감 해주길 바래서도 안되고 탕감 해줘서도 안된다

    • @blueberry13117
      @blueberry13117 2 년 전 +1

      🔴 문제인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BMW, 벤츠 2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자영업자입니다.
      🔴 문통님 뽑았는데, 아직도 빚 있는 서민들이
      있나요?ㅋ 믿기지가 않네요.ㅋ

    • @user-vd9tm6fh2k
      @user-vd9tm6fh2k 2 년 전

      @@blueberry13117 🔴 허경영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람보르기니 BMW 벤츠 3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자영업자입니다..
      🔴 전 경영님 뽑았는데,, 아직도 세금 있는 당신같은 서민들이 있나요??ㅋㅋ 믿기지가 않네요..ㅋㅋ

  • @user-sj7dw3zi6d
    @user-sj7dw3zi6d 2 년 전 +225

    탕감해 줄거면 빚 안 진 사람은 그만큼 예금 이자라도 줘라!!

    • @user-gk3hm5vo7q
      @user-gk3hm5vo7q 2 년 전 +4

      고약한놀부심보

    • @user-sj7dw3zi6d
      @user-sj7dw3zi6d 2 년 전 +39

      @@user-gk3hm5vo7q 이게 왜요??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의 몫이고 금리 상승에 대한 리스크도 염두해 두고 투자를 하는거지, 그것을 왜 국가와 사회가 연대 책임을 져야 하는거죠? 지금 그뜻이잖아요? 그러면서 이득 보면 세금 조차 아낄려고 할거면서.

    • @seanjung421
      @seanjung421 2 년 전

      @@user-sj7dw3zi6d 탕감은 아니더라도 정부 대책이 현실 과 너무 멀다고 생각은 안하는군.

    • @user-zc3zo9nf3e
      @user-zc3zo9nf3e 2 년 전 +3

      배아프면 너도 소상공인만큼 세금많이네.코로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 영업제한으로 희생 당하듯이 월급쟁이들도 코로나시국에 일주일에 2일만출근하고 월급2일치만 받아야한다.왜 소상공인만 코로나 영업제한으로 희생당하냐?이거야 말로역차별아닌가

    • @user-zc3zo9nf3e
      @user-zc3zo9nf3e 2 년 전 +2

      @@user-sj7dw3zi6d 연대책임은 무슨~소상공인들 지들이낸세금 지들이 혜택보는건데.월급쟁이들 니들 쪽수가많아서 그렇지 개인당세금 쥐꼬리만큼내면서 소상공인들이 니들보다 세금 수십배는 많이낸다. 지들이 대한민국을 움직이는것처럼 말하네.그룹삼성이 한해20프로의 국가GDP를 담당한다.그리고 수많은 대기업들이있고.월급쟁이들 니들이내는세금은 얼마안돼.

  • @user-fn6uw7ve2c
    @user-fn6uw7ve2c 2 년 전 +67

    저렇게 빌릴수 있는것도 능력이다.

    • @user-fi5nu9hy2n
      @user-fi5nu9hy2n 2 년 전 +3

      현금 부자는 돈 빌리지 않아요 저는 빚 너무 싫네요

    • @gman1968
      @gman1968 2 년 전

      @@user-fi5nu9hy2n 단순히 빚을 지냐 마냐로는 부자여부를 따질수는 없죠. 삼성 이재용도 빚내는데요 뭐 ㅋㅋㅋ

    • @user-fi5nu9hy2n
      @user-fi5nu9hy2n 2 년 전 +2

      @@gman1968 그렇게 볼수도 있군요~ 계속 배워야 할 세상살이네요

    • @MrMr-lx7cu
      @MrMr-lx7cu 2 년 전

      그쵸..근데 빌리는 능력만 있고...갚는 능력이 없으면??? 폭망입뉘다 폭망....!!!

    • @user-zw8lj7kq5o
      @user-zw8lj7kq5o 2 년 전

      @@MrMr-lx7cu 능력없으면 안해줘요

  • @Firebat337
    @Firebat337 2 년 전 +612

    빚을 탕감해주거나 깎아주는 정책은 하지 않았으면 함.

    • @user-pd4os3de8i
      @user-pd4os3de8i 2 년 전 +23

      @피오나 사실 126만명중 대다수는 이미 민주당찍고 있는게 팩트ㅋㅋ

    • @user31453
      @user31453 2 년 전 +15

      @@user-pd4os3de8i 그럼 야당찍냐? 전대통령 2명이 다 구속되서 감옥갔는데? 민주당이 못했으면 선거에서 보여주면 되는거야.

    • @user-pe8wg5gx2y
      @user-pe8wg5gx2y 2 년 전 +18

      @@user-pd4os3de8i 국짐당 노예답게 선동지리네 정작 박근혜때 수백만명 탕감해준건 그새 잊었나보지 ㅋㅋㅋㅋㅋ

    • @BA-he9wl
      @BA-he9wl 2 년 전 +11

      @@user-pd4os3de8i 진짜 궁금한데 박근혜당 찍고 박근혜 사면해주면 어떻게하나요??

    • @user-sp9xw9ou1b
      @user-sp9xw9ou1b 2 년 전 +11

      @@user-pd4os3de8i 그상황에 누굴뽑냐 그럼ㅋㅋㅋ

  • @flyingpan2639
    @flyingpan2639 2 년 전 +2165

    현실은 갚을 능력이 있는 사람도
    채무를 깍거나 없애준단 말 듣자마자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둔갑한다는 것이다

    • @user-dx2ew5wr5m
      @user-dx2ew5wr5m 2 년 전 +150

      집은 20억 인데..빚은 4억..집값이 몇억씩 올라 가는데 몇억빚 안 아깝지.ㅋㅋ

    • @user-dx2ew5wr5m
      @user-dx2ew5wr5m 2 년 전 +138

      @B비급감성 헐..현정부에서 집값 올려 놓은건 생각 안하니..

    • @user-ie2wd4sv7l
      @user-ie2wd4sv7l 2 년 전 +50

      @@user-dx2ew5wr5m 병신인가? 그따위로 따지면 정권 끝물인데 집값이 어떻게 될줄 알고?

    • @user-dx2ew5wr5m
      @user-dx2ew5wr5m 2 년 전 +72

      @@user-ie2wd4sv7l ㅋㅋ 그러니 평생 벌어 겨우 집한채 마련하고 연금 그지로 사는 것임..잘못된 정책. 서민만 집사기 힘들어지고.집값 폭등한다는거 다 아는데 정부 괸계자만 모름..원인을 찿아야지..규제.? ㅋㅋㅋ

    • @user-ie2wd4sv7l
      @user-ie2wd4sv7l 2 년 전 +13

      @조영익 글을 읽을줄 알긴 하는거지? 병신만 보고 병신이 발작해서 "병신 아닌뒈~" 이러는거 아니지?

  • @user-pk4mg1gl5e
    @user-pk4mg1gl5e 2 년 전 +14

    나라에서 해줄수 있는게 없는거 같은데!본인이 책임져야지

  • @TQQQ-LONG
    @TQQQ-LONG 2 년 전 +50

    이게 말이 안되는거임
    지금 대출규제가 얼마나 심한데
    대출로 돌려막기? 튼튼한 담보가 있다는 뜻이지...

    • @suomisnow6514
      @suomisnow6514 2 년 전

      대부업체 같은 3금융권 이하들은 빌리기 쉽지 않음?

  • @user-qj9cb1ee2l
    @user-qj9cb1ee2l 2 년 전 +286

    언젠가 은행이자는 오른다는 생각에 은행빚도 적당히 내어서 갚을수 있는 능력껏 빌려야지 욕심이 화을 부른다

    • @user-dx2ew5wr5m
      @user-dx2ew5wr5m 2 년 전 +7

      그런 날은 안옮.아니 못올것임..금리 인상.? 누가할거임.? 올라봐야 1프로지.아파트 20프로 올라가는데 1프로 금리? 빚을 두려워 하면 아니되오..

    • @BORI_CHUNG
      @BORI_CHUNG 2 년 전 +10

      @@user-dx2ew5wr5m 미국이 올리면 우리도 당연히 올라가는데요;;; 쳐 빌려서 한강가시던지요

    • @user-nk2de9mq6t
      @user-nk2de9mq6t 2 년 전 +6

      @@user-dx2ew5wr5m ㅋㅋㅋ빚을 두려워하면 안된다니 당신은 기꺼이 콩팥을 내줄 준비가 철저히 된사람인가 보군

    • @user-js9gz3iz3p
      @user-js9gz3iz3p 2 년 전 +3

      @@user-dx2ew5wr5m 빛내서 아파트 많이 사서요

    • @user-dx2ew5wr5m
      @user-dx2ew5wr5m 2 년 전 +2

      @@user-js9gz3iz3p 3억정도는 25년 납으로 대출 받아 살수 있음 무조건 사야함.어짜피 3억정도 아파트 값이 올라갈거니..

  • @sunny0252
    @sunny0252 2 년 전 +591

    탕감? 그건 뭘로해줄껀데? 결국 또 세금으로? 이렇게 막 퍼줘도 괜찮은건가?
    그럼 대출받고 꼬박꼬박 이자내고 원금갚아나가는 사람들은 뭐지?

    • @user-jg2kd4xp8x
      @user-jg2kd4xp8x 2 년 전 +18

      호구.

    • @deluxeburger651
      @deluxeburger651 2 년 전 +5

      양적완화로 돈 오지게번 사람들한테 세금징수해서 저런사람 받아내주는게 양적완화 부작용을 막을수 있는 유일한 길일듯

    • @user-fr2js6pv9r
      @user-fr2js6pv9r 2 년 전 +24

      그럼 너도 상환하지 말고 탕감받아.. 그게 진짜 쉬운건지 어려운건지 한번 해봐..막상 해볼려면 겁날껄..평생 꼬리표 달리는거 다른 사람도 하기 싫어할껄.. 간혹 인생 뒤지자하고 막사는 인생이 있긴한데..그런 인생이 부러워?? 부러우면 그냥 따라해봐..

    • @user-gn2ep3hl8s
      @user-gn2ep3hl8s 2 년 전 +4

      솔까 원금은 천천히 갚고
      이자만 내도 신불자는 안되잖아..
      글고 영상에 나오시는분들은 자영업자
      고 직장인들이야 월급받으니 짤리거나
      퇴사하지않는 이상 대출이자는 계속 갚
      을수 있는거고

    • @user-gr8mc2ib4t
      @user-gr8mc2ib4t 2 년 전 +1

      뭐긴뭐여 호구짓이지

  • @user-st5eu6nl4r
    @user-st5eu6nl4r 2 년 전 +62

    아파트 담보 대출이 너무나 저렴해서 아파트 폭등원인
    투자하는 사람은 부자되고 일하는 사람은 힘들고

    • @main-turrnal1
      @main-turrnal1 2 년 전

      채무 탕감 뭔데... 이러면 누가 열심히 살려함? 이러니까 다들 자영업자 하던거구나.. 이런 보험이있네.. 얼마전에 자영업자들은 파산신청하고 채무 탕감 소원서 제출하면 들어준다는데.. 사실이였나보네요.. 부럽다..

    • @user-xj4gd3jo1m
      @user-xj4gd3jo1m 2 년 전

      투자해서 회사차리는 사람들은 개ㅆ호구임ㅋ
      돈 좀 있으면 부동산 투자하지 누가 회사차리나

  • @seungdaelee8299
    @seungdaelee8299 2 년 전 +23

    갚을 능력이 안 되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준 은행도 동시에 책임을 져야함.

    • @user-f_ck_you
      @user-f_ck_you 2 년 전

      은행이 무슨 대부업체처럼 주부도 쉽게 대출해주는줄아세요..??

    • @gunglow
      @gunglow 2 년 전

      빌린사람이 다중채무가 있으니 문제지

  • @myfriend
    @myfriend 2 년 전 +270

    대출은 정말 계획성있게 현명하게 해야합니다. 대부까지 갔다가 몇년을 힘들어 하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 @jaehyun6800
      @jaehyun6800 2 년 전 +7

      빚...때문에 정말 힘들었습니다..
      독촉 전화 엄청 오고...엄청 힘들었죠
      덕분에 그 기억 때문에 모르는 전화 절대 안 받습니다...
      덕분에 보이스피싱 전회도 거릅니다ㅋㅋㅋ

    • @myfriend
      @myfriend 2 년 전 +4

      @@jaehyun6800 그래도 위기를 잘 넘기신거 같아 다행입니다!! 앞으로 승승장구 하시길 응원합니다!!

    • @ohjames9179
      @ohjames9179 2 년 전 +1

      대출받고 사업자금으로 써야되는데 개나소나 다 부동산에 쳐박으니까 문제가되는거지

    • @myfriend
      @myfriend 2 년 전 +1

      @@ohjames9179 일리있는 말씀입니다. 부동산에 대출이 흡수되고 거기서 돈놀이하려는 시장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 @showppark
      @showppark 2 년 전 +2

      계획잇고 현명하게 대출하라는건 겪어보지못한글이네요
      막상 그상황이면급합니다
      망한자영업자1인

  • @vmmv_gz
    @vmmv_gz 2 년 전 +233

    돈을 빌리면 갚은건 당연하다 돈 안빌린 사람 돈을 뜯어서 돈 빌린 사람 채무를 해결해 주는게 맞나 싶네

    • @blueberry13117
      @blueberry13117 2 년 전 +1

      🔴 문제인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BMW, 벤츠 2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전라도 자영업자(소상공인)입니다.
      🔴 문통님 뽑았는데, 아직도 빚 있는 서민들이
      있나요?ㅋ 믿기지가 않네요.

    • @user-vd9tm6fh2k
      @user-vd9tm6fh2k 2 년 전 +1

      @@blueberry13117 🔴 허경영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람보르기니,, BMW 벤츠 3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광주 자영업자(소상공인)입니다.. 🔴 전 경영님 뽑았는데,, 아직도 세금 있는 당신같은 서민들이 있나요??ㅋㅋ 믿기지가 않네요..

  • @asd32768
    @asd32768 2 년 전 +16

    이런거 보면 코로나임에도 꾸준히 빛 갚으시면서 사업 운영하는 아버지가 더 고맙다고 느껴진다.

    • @user-ff7se9mj5x
      @user-ff7se9mj5x 2 년 전

      어떻게보면 미련한거임

    • @asd32768
      @asd32768 2 년 전 +2

      @@user-ff7se9mj5x 사업에서 생긴 빛도 아니고 집 짓느라 생기는 빛인데 그럼 그거 갚아야지 가만히 내둘순 없자나요. 빛도 슬슬 거의 다 갚아가는데 미련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아버지에게 퇴직하시라고 몇번을 말해도 되는대까지는 너희들에게 패끼치면서 도움받고 싶지 않다고 일하시는 분인데 이게 미련하다고 생각하시는거면 댁내 부모님은 자식을 어떻게 나셨길레 초장부터 미련하다고 시비터는 자식을 낳으셨는지..이럴거면 미련하게 자식 낳으시지 말으시지..

    • @user-ff7se9mj5x
      @user-ff7se9mj5x 2 년 전

      @@asd32768 길어서안읽엇음 수고

    • @DD-km8ji
      @DD-km8ji 2 년 전 +1

      ㄹㅇ 아버지가 능력 좋으시고 성실하신 분임

    • @asd32768
      @asd32768 2 년 전 +1

      @@user-ff7se9mj5x 결론: 너같은 미련한 자식 난 부모가 더 미련해

  • @user-le3vo1ig5j
    @user-le3vo1ig5j 2 년 전 +68

    빛은 산더미면서 집이랑 차는 겁나좋은거 타고당김

    • @Grace-Elderflower
      @Grace-Elderflower 2 년 전 +5

      그러게요 그렇게 힘들고 경기가 바닥인데 어째 차가 저렇게 어마어마 엄청나게 끝도 없이 몰리고 밀리고
      살만하던데 뭘 .
      진짜 힘들면 차가 어데 있나 .

    • @sun-ux2uk
      @sun-ux2uk 2 년 전

    • @user-be4zc4ed8u
      @user-be4zc4ed8u 2 년 전

      빚이 몇억이면. 그만큼 벌수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음. 걱정ㄴㄴ

    • @hyeonjeong3546
      @hyeonjeong3546 2 년 전

      타고당김x
      타고다님o

    • @user-le3vo1ig5j
      @user-le3vo1ig5j 2 년 전

      @@sun-ux2uk H.O.T의 그 빛 아니였음?

  • @user-rc6tt7ro6u
    @user-rc6tt7ro6u 2 년 전 +215

    500조 빚을 탕감해 준다고? 만약 탕감해 준다고 하더라도 20~30프로 정도 탕감해 주겠지?
    그럼 탕감해준 사람들 빼고 세금 납부하는 사람들 한정해서 500조의 20~ 30프로인 금액 1/n 해서 똑같이 나눠주고 탕감해 줘라 빚 내는놈 따로 있고 갚는건 세금으로 해준다는게 말이되는 소리냐? 빚냈으면 지 장기라도 팔아서 갚아야지

  • @user-on1xe7yg2u
    @user-on1xe7yg2u 2 년 전 +154

    채무를깍는 비양심적행위는 하지마라
    이자를 낮추고 최장기간 분할상환으로해서 갚도록유도해야지~!!
    원금은 자기가쓴돈 이니까 반드시갚도록해야지~!!

    • @blueberry13117
      @blueberry13117 2 년 전 +1

      🔴 문제인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BMW, 벤츠 2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자영업자입니다.
      🔴 문통님 뽑았는데, 아직도 빚 있는 서민들이
      있나요?ㅋ 믿기지가 않네요.ㅋ

    • @user-vd9tm6fh2k
      @user-vd9tm6fh2k 2 년 전

      @@blueberry13117 🔴 허경영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람보르기니 BMW 벤츠 3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자영업자입니다.. 🔴 전 경영님 뽑았는데,, 아직도 세금 있는 당신같은 서민들이 있나요??ㅋㅋ 믿기지가 않네요..ㅋㅋ

  • @user-kp1cf3kz8r
    @user-kp1cf3kz8r 2 년 전 +14

    본인채무는 본인이 해결하고 국가에서는 경기부양책을 옳바로 시행하라.땜빵식처방 하지마라.

    • @momoprogood
      @momoprogood 2 년 전

      엠재앙이다

    • @kevingold9691
      @kevingold9691 2 년 전

      결국 다 탕감해줘야 하겠네

    • @izumiaco5079
      @izumiaco5079 2 년 전

      그게 안되니 과거 카드값 탕감 이런 일이 일어난 거죠.

    • @user-kp1cf3kz8r
      @user-kp1cf3kz8r 2 년 전

      @@izumiaco5079 국가는 국민이 열심히 노력하면 잘 살수 있도록 보조역활을 합니다.남보다 더 잘 살려고 너무 욕심을 부리니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누구는 최저임금 받고 싶어서, 남들이 잠자는새벽에 일하고 싶어서 그런사람 없습니다.노력해서 스스로 노력하면 놀고 있는 사람보다 잘수 있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문정부는 일을 하는사람에게 임금을 지급해야한다.
      고로 난 돈푸세이재명지사를 제일 싫어 하는 사람입니다.공산주의의식이 있는 사람입니다.모든사람에게 공평하게를 주장하니까.
      카드를 쓸데는 남보다 좋았겠지요 같은 조건에서는 그럼 아끼고 노력한 사람은요.구두쇠다 돈다벌어서 뭐하냐 그런소리 들으면 돈모은사람과 똑같이 취급 받으면 안되지요.

  • @user-xj3rt4iu2l
    @user-xj3rt4iu2l 2 년 전 +19

    참 답이없다 이지나 싹 탕감 어떤사람은 높은 이자까지 더러운세상. 잘돌아가네 우리도 이자만 안내도 억울하지않네요 미쳐나

    • @jrkim8321
      @jrkim8321 2 년 전

      원래 세상은 그런겁니다 세금내는놈 따로 있고 타먹는놈 따로있죠

  • @jjking8938
    @jjking8938 2 년 전 +381

    탕감은 해주지마라 난 진짜 개같이 일해서 다 갚았다 5년동안 덜먹고 안놀고 안쓰고
    싸그리 돈갚는데만 열중했다
    저건 못하는게 아니고 안하는거다

    • @user-cc4ix5hp7u
      @user-cc4ix5hp7u 2 년 전 +18

      개 ㅆㅇㅈ

    • @yik782
      @yik782 2 년 전 +6

      정신력

    • @user-jg2kd4xp8x
      @user-jg2kd4xp8x 2 년 전 +11

      전 개같이 자영업하면서 하루15시간일하면서 갚앗음

    • @silversecret9460
      @silversecret9460 2 년 전 +4

      어떤인생을사셨나요..?? 존경스럽습니다.

    • @jjking8938
      @jjking8938 2 년 전 +4

      @@silversecret9460 맑은물에서도 살아보고 흐릿한 물에서도 살아보고 흙탕물에서도 살아봤네요^^ 다이나믹하죠? 존경이라... 그럴만한 사람아닙니다~ 저보다 더 대단하신분들 많아요^^

  • @user-ou5ml7dz5i
    @user-ou5ml7dz5i 2 년 전 +220

    대출받으려고 작년에 엄청 노력해도 안된다고 해서 넘 힘든한해 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않받길 너무잘했어요

    • @turtleyellow492
      @turtleyellow492 2 년 전 +1

      대출받아 사시려고 한 집값이
      안오르셨나봐요..?

    • @Frogkk
      @Frogkk 2 년 전 +13

      @@turtleyellow492 자영업자 대출받기 엄청 힘들어요.. 요구조건도 많고.. 기껏 서류준비해서 신청해도 반려되는게 많고요.

    • @user-lm5dy6lr2k
      @user-lm5dy6lr2k 2 년 전 +6

      @@turtleyellow492 대출받아서 사신집이 20프로 오르셨나봐요
      대출받아서 많이사셔요 대출오르면
      본인부터 인상찌프릴꺼면서
      힘들때는 금리 1프로도힘들어요

    • @user-su1dy7sv4r
      @user-su1dy7sv4r 2 년 전 +9

      안...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2 년 전 +26

      @@turtleyellow492 사람마다 속사정 과거사가 다 있는데, 그걸 알지도 못함서 비꼬네...

  • @jwy7576
    @jwy7576 2 년 전

    큰일이다 정말..

  • @user-en5tj3jk8g
    @user-en5tj3jk8g 2 년 전 +13

    돈을 갔다 썼으면 당연히 폭탄도 맞아야쥐 당연하지.

  • @bada4988
    @bada4988 2 년 전 +378

    채무탕감이면 돈 존나쓴넘들도 ~
    비트코인이니 등등 되도않는 일확천금 노리고 주식질한 넘들도
    모두다 탕감이면 ,, 존나리 열심히 산사람들은 뭔가 되는건가요~ 한심하내요,
    채무탕감 이라니 ~

    • @user-ie2wd4sv7l
      @user-ie2wd4sv7l 2 년 전 +3

      그런 새끼들을 죽여버리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거임 그러니 방법이 이거 뿐인거지

    • @user-ox3nt5zh5b
      @user-ox3nt5zh5b 2 년 전 +4

      탕감 아무나 안해줌 ㅇㅇ

    • @jiwonkim5644
      @jiwonkim5644 2 년 전 +1

      @@user-ox3nt5zh5b ㅁ

    • @user-lq6lm8fh6m
      @user-lq6lm8fh6m 2 년 전 +2

      아무 생각없이 위에서 시키는 일만 하는건 열심히 산게 아니라 개돼지라고 하는거다.... 법을 공부해서 이용할줄도 모르고 경제도 모르고 그냥 일만 하면 개돼지되는거다

    • @user-lu2vs9qq2h
      @user-lu2vs9qq2h 2 년 전 +1

      자본주의는 노력이랑 돈이랑 다르다고 해도 결국 노력하는놈이 이기는게 맞음 ㅋㅋㅋ 인간 특성상 노력이라는 매개체로 인격적으로나 자본적으로 발전하지 개뿔 비트코인이고 주식이고 운 좋은 극소수 빼곤 노력 없이 아무것도 못 얻음

  • @lonewolf6741
    @lonewolf6741 2 년 전 +78

    어쩔수없지.
    개인 파산이 현실이 되겠네.
    세금 쏫아 붙는 짓거리는 그만하자. 본인들의 책임을 어찌하겠는가.

    • @hyfcj
      @hyfcj 2 년 전 +1

      쏟아붓는

    • @user-qf2zi8vs5y
      @user-qf2zi8vs5y 2 년 전

      저거 붕괴 방치하는것도 문제임, 금융권 에 ㅈ됨, 결국 은행을 살리기위해서 뭔가를 할거같음...

  • @user-fg1sx8io6j
    @user-fg1sx8io6j 2 년 전 +166

    죽을때까지 갚아야지 뭐 대출로 투자했다가 망해놓고 왜 힘들다고 징징댐

    • @independentforhongkong928
      @independentforhongkong928 2 년 전 +10

      미시적 입장에서는 그런 말이 통하는데 거시적 입장에서는 그런 말이 의미가 없음. 저지능자부터 장애인까지 끌어안고 가야하는게 국가임. 개인의 선택을 국가가 일일이 간섭할 수는 없지만 그 결과를 온전히 그들이 안게 만든다면 국가가 유지될 수 없음. 당신 눈에 바보같은 행동이 누구에게는 최선일 수 있음. 그 이질적인 개개인이 모여있는 것을 공동체라고 부름.

    • @user-fg1sx8io6j
      @user-fg1sx8io6j 2 년 전 +18

      @@independentforhongkong928 정상적으로 돈을 보고 투자한사람들한테 얘기하는거에요. 장애인, 저지능자들은 사회적 약자고 끌고가는게 맞죠 공동체 운운하시는데 투자는 본인이 선택하고 그에대한 책임도 본인이 지는거에요 다른사람들 피해주는게 공동체가 아니라

    • @usehakdj4fjfid
      @usehakdj4fjfid 2 년 전 +3

      ㅇㅈ

    • @independentforhongkong928
      @independentforhongkong928 2 년 전 +9

      @@user-fg1sx8io6j 그걸 정상적이라고 누가 판단할꺼임? 당신의 주관? 의미없는 말 나열하지말라니까? 개인의 삶을 각자 온전히 책임질 수 있으면 국가가 왜 있어.... 정책학도 안배워봤으면 걍 입닫고 있어 말도 안되는 개똥철학 내세우지말고 저기서 껌팔고 인쇄소하는 사람이 당신과 동일한 사람이라고 느끼면 그러고 살아. 당신 논리면 내가 당신 병원가는 건강보험을 왜 내줘야하는지 모르겠고 당신같이 돈못버는 인간들과 같이 공동체를 이루고 살면서 내가 세금을 왜 더 내야하는지 이해가 안가. 당신도 상대적 약자란걸 인지하고 살라고. 이 논리가 극단적으로 가면 계층 사회가 형성되는거야. 특정집단이 평등사회에 불만을 가지고 자본에서의 상위층이 군집화하게 되면 당신같은 사람들은 노예층으로 전락하는거라고. 나이처먹고 했으면 국가가 무엇인지 좀 철학적인 생각을 하면서 살아. 우리는 저들을 사회에 복귀시켜 내수시장을 돌리고 노동력을 키워야 국제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공동체라고. 18세기에 하던 논쟁을 21세기에 처하고 앉아있냐.

    • @user-fg1sx8io6j
      @user-fg1sx8io6j 2 년 전 +11

      @@independentforhongkong928 본인이랑 의견 좀 안맞는다고 반말하고 입닫으라는둥 욕하고 ㅋㅋㅋ 과연 누가 덜 배운걸까...

  • @user-td2ks3bf3e
    @user-td2ks3bf3e 2 년 전 +35

    이번에 대출받아서 코인넣고 주식넣은사람들 많음 어차피 나라에서 탕감해주니깐 세금 꼬박내는 월급쟁이만 호구지

  • @user-fv2hx8dt1k
    @user-fv2hx8dt1k 2 년 전 +54

    빚진건 누구 탓도아닌 본인 탓입니다,, 대출받어서 임대료주고 운영자금 쓸거같으면 그냥 처음부터 문을닫는게 답 입니다, 빚은 지는순간 부터 백에 아홉은 해어나지 못합니다,,

    • @user-et7uy1rs3l
      @user-et7uy1rs3l 2 년 전

      니 나 문닫아!

    • @YU-me6mq
      @YU-me6mq 2 년 전 +2

      맞음.. 괜히 안되는 가게 억지로 꾸역꾸역 운영해봤자 빚만 늘뿐. 언젠간 좋은날 오겠지~ 라는 생각을 할텐데 좋은날이 올 가능성은 거의 없음. 한번 안되면 쭉 안됨. 예를 들면 동네슈퍼 같은경우 대형마트나 편의점에 밀려서 좋은날 오기 글렀죠

    • @kwon950710
      @kwon950710 2 년 전 +4

      이런 골빈소리는 어떻게 이렇게 자신감있게 하지 ㅋㅋㅋ 보통 상권에 권리금 얼만데 대출 안받고 장사를 시작하겟니 부모돈으로 편하게 사는 골빈애가 경제사정 모르고 참 말 편하게 하지

    • @Bkbkbkbkbkbkbkbkbkbk
      @Bkbkbkbkbkbkbkbkbkbk 2 년 전 +4

      너무 세상모르고 쓴 얘기같음...

    • @user-rz9xr4tv3b
      @user-rz9xr4tv3b 2 년 전 +2

      권리금도 못받고 문 닫을려해도 계약기간전에 가게가 나가야 빼는거다 뭘 알고 말하자

  • @user-yk9it7jy4p
    @user-yk9it7jy4p 2 년 전 +235

    자본주의 사회에서 본인이 선택한 채무인데 왜맨날 힘들면 정부탓 인지 ? 웃기네~ 죽어라 안먹고 안쓰고 살며 빚안지고 사는 사람은 뭐냐???

    • @anaalaya
      @anaalaya 2 년 전 +18

      남의 돈 쓰는 것 간이 크고 양심도 좀 없어야 함. 못 갚으면 어쩌나 싶어서 무서워서 못 빌리죠.

    • @user-ux1zv5xd5k
      @user-ux1zv5xd5k 2 년 전 +32

      개인회생제도를 없애버려야함. 그거믿고 있는대로 돈 빌려쓰고 어차피 갚을생각도 없음. 저거 문닫는것도 파산신고하고 빚탕감시키려고 하는것일 가능성이 높지. 갚을돈은 없으면서 변호사 살돈은 있다는게 미스테리.ㅋㅋㅋㅋㅋ

    • @user-rl3os6eu5l
      @user-rl3os6eu5l 2 년 전 +3

      나는 바보요 ㆍ나는 멍청이요ㅡ 빚내면 죽는줄 알고 거지같이 살아도 빚 못내오

    • @sujc
      @sujc 2 년 전

      ㄹㅇㅋㅋㅋ

    • @bolbbarganyanggoch
      @bolbbarganyanggoch 2 년 전 +1

      돈 = 빚 이라 하오

  • @hyeonsukim9152
    @hyeonsukim9152 2 년 전 +26

    이걸 나라가 왜 걱정하나..원래 경쟁력없이 하루하루..버티다..코로나로 터진것 일뿐이지..

  • @user-pi2be3qe9y
    @user-pi2be3qe9y 2 년 전

    하 ㆍㆍ진짜 슬프내요

  • @user-xe5vd9eg4d
    @user-xe5vd9eg4d 2 년 전 +426

    빚은 본인이해결해라
    나라가 해결해주면
    대출안한사람은 머냐 바보냐

    • @user-xe5vd9eg4d
      @user-xe5vd9eg4d 2 년 전 +2

      @@GOLD326 먼 게소리여

    • @user-xe5vd9eg4d
      @user-xe5vd9eg4d 2 년 전 +4

      조선족이여 머여?
      별 걸뱅이같은게 와서 말쳐거네

    • @GOLD326
      @GOLD326 2 년 전

      @@user-xe5vd9eg4d 내가가르쳐줘도 욕먹네

    • @user-xe5vd9eg4d
      @user-xe5vd9eg4d 2 년 전

      @@GOLD326 내가 나쁜소리한게아니자나
      나라에서 부채탕감 해줄생각에 한심해서 그런거지

    • @user-io8nt9ux5c
      @user-io8nt9ux5c 2 년 전

      말잘했네 ㅋㅋㅋㅋ 너같은 애들이 노력해서 부자된사람들 적폐로 몰아넣음 ㅋ ㄴㅐ로남불 ㅋㅋ

  • @user-vq3wh3bg1q
    @user-vq3wh3bg1q 2 년 전 +150

    대출이란 대출은 다 받아서 건물주에 바치고 빚만 늘려 파산.., 이게 뭔 개지랄이고. 호구도 이런 호구가 없어 차라리 초반에 돈 없어 가게 접어버렸다면 이지경까진 안왔을것을

    • @martinasru5577
      @martinasru5577 2 년 전 +9

      돈은 소수에게 몰리는데 그 모인돈을 새로운 기술 개발이나 일자리가 창출될 만한곳에 재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권에 꼬라박아 놓고 안 꺼내서 그렇죠.

    • @honjobs
      @honjobs 2 년 전 +21

      아마 어려운 시기가 금방 지나갈 거라 생각을 했을거 같습니다. 한치앞도 모르는게 사람일인데 30년 넘게 장사 해오신 분들은 조금만 버티면 될거라 생각하셨겠죠...

    • @sangrok0029
      @sangrok0029 2 년 전 +6

      @@user-lc5px7tl6m 그야 건물주도 힘들겠지 근데 그 성질이 건물주는 돈을 덜 버는걸로 끝날뿐

    • @hyunpark811
      @hyunpark811 2 년 전 +3

      그래서 건물주가 나쁘냐?? 웃긴놈이네

    • @jhk4888
      @jhk4888 2 년 전 +7

      @@hyunpark811 ㅋㅋ 나쁘다는건 아닌데 코로나 19로 피해본사람이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이 많다는게 안타깝지

  • @user-ip7cx6oh5e
    @user-ip7cx6oh5e 2 년 전

    어쩌면 좋아 힘내세요 좋은 날이 있을 거예요

  • @user-bl2ro2rb7u
    @user-bl2ro2rb7u 2 년 전

    무섭다///

  • @user-ty7eg4qy3m
    @user-ty7eg4qy3m 2 년 전 +66

    언제까지 코로나 핑계로 국고 세금으로 자영업자 지원 해줄거냐..코로나 전부터 장사안되는 동네 구멍가게도 지원금 300만원씩 받았던데 진짜 개판이다...
    차라리 5인이상 집합금지 하더래도 영업제한은 풀어줘라

  • @deatywar
    @deatywar 2 년 전 +82

    돈빌려서 갭투자하는 사람도 수두룩..

  • @user-ol3oz4jp2c
    @user-ol3oz4jp2c 2 년 전 +84

    나는 몇년동안 놀지도 못하고 주말에도 일합니다. 도데체 뭐 입니까.. 탕감은 않됩니다.

    • @user-fs8dt7nz1k
      @user-fs8dt7nz1k 2 년 전 +3

    • @user-fi5nu9hy2n
      @user-fi5nu9hy2n 2 년 전 +2

      힘내세요~ 돈 많이 버시고 요즘시대에 그래도 능력있으시네요 나를 위해서 여유를 가지면서 살아가시길요~

    • @handle119com
      @handle119com 2 년 전 +1

      쫌쉬세요

    • @blueblue4401
      @blueblue4401 2 년 전 +2

      누가 일하래?

    • @user-xe5vd9eg4d
      @user-xe5vd9eg4d 2 년 전

      @@blueblue4401 이왕 일하는거 화이팅해줘라ㅋㅋ 핀잔주지말고
      일한대자나 ㅋㅋ
      난주말에 쉴거야ㅋㅋ

  • @tvjace309
    @tvjace309 2 년 전 +5

    금리가 오르면 더힘들어지는건데 탕감보다 금리을 ...내려줘야는거 아닌가 ?

    • @user-my2hp2wh2i
      @user-my2hp2wh2i 2 년 전

      금리도 여기서 더 내리면 마이너스라 못내림 ㅋㅋㅋ

  • @user-yc3ye4mw5q
    @user-yc3ye4mw5q 2 년 전 +195

    갚지도 못할 빚을 내는 풍토를 바꿔야한다. 능력에 맞게 빚을 내야지, 빚내서 한탕하겠다는 생각을 갖게한 주열이가 원흉이야

    • @user-et7uy1rs3l
      @user-et7uy1rs3l 2 년 전

      니 나 빚갚아!

    • @user-uz8wx3kj4r
      @user-uz8wx3kj4r 2 년 전 +2

      @@user-et7uy1rs3l 맞는소리했고만 희안한 소리하고있네 ㅋㅋㅋㅋ 아재 빚이 많아요?

    • @user-bv8nm2rv8f
      @user-bv8nm2rv8f 2 년 전 +1

      @@user-uz8wx3kj4r 그냥 댓글 돌아다니면서 헛소리 찍찍 싸는 네임드입니다ㅋㅋㅋ냅둬요ㅋㅋㅋ

    • @user-uz8wx3kj4r
      @user-uz8wx3kj4r 2 년 전

      @@subductionzone55 아재맞긴한데.....
      무튼 하나또 알아가네요 감사

    • @dhk_el
      @dhk_el 2 년 전

      원흉은 아님 님이 거액 자산가면 미국 제로금리인데 우리 금리가 1퍼센트면 당연히 한국 들어오면서 원화강세 되어버림 그러면 힘든 상황에서 수출도 타격 입게 되는 상황이 연출됨 님이 한은 총재여도 수출타격으로 경기 더 안좋게 되는것보단 자산가격 상승이 낫다고 판단했을거임

  • @user-wh6js9yd1p
    @user-wh6js9yd1p 2 년 전 +81

    오이 오이 빛없이 살아가는 서민들은 저것들 때문에 높은 물가로 피해를 봣는데? 빚을 탕감해준다고?

  • @user-iv9sp8gd7j
    @user-iv9sp8gd7j 2 년 전

    진짜 깊이 생각하고 해주시길 바랍니다..한쪽만 생각해서 정책을 진행시키거나 그러진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 @StayFitKeepTraveling
    @StayFitKeepTraveling 2 년 전 +3

    생활을 위한 부채는 안타깝다… 하지만 투기를 위해 금융권 레버리지를 이용한 경유는…

  • @shiningi8525
    @shiningi8525 2 년 전 +68

    열심히 산 사람들은 도와줘야 하는게 맞겠지만.
    3곳이상에서 돈을 빌리면서 돌려막기 할 정도면 저건 생업을 위한것도. 투자도 아닌 오직 한방을 위한 투기임.

    • @sinhyuntak
      @sinhyuntak 2 년 전 +1

      정말 생계가 어렵고 당장 돈이 없어서 대출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면 어쩌려고요

    • @user-et8uf7gh7k
      @user-et8uf7gh7k 2 년 전

      자영업자가 은행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까지 풀로 대출받고 더이상 대출 못받아서 못갚는 상황 이게 정상인가?
      장사안되면 은행권 제2금융권까지 갔으면 폐업 해야지
      안되는건 계속 붙잡고 있다고 해결되나?

    • @user-vx5gu8py7y
      @user-vx5gu8py7y 2 년 전

      자영업자를 투기로 보는 사람이 있다는게 신기하네...ㅋㅋ 몇억짜리 아파트 사는게 투기업자들이지 사업이라는게 한번 힘들어지면 마이너스 나기 쉬운건데... 사업 적자난다고 직장 그만두는것처럼 바로 때려치울수 있는줄 아는가? 그 사업벌리는데 최소 1억은 들었을텐데?? 그걸 바로 포기하고 쉽게 접을수 있는줄 아나보네? 좀만 버티면 나아지겠지 나아지겠지 하고 생활비 빛으로 충당해가며 버티는거지.

  • @boijoe69
    @boijoe69 2 년 전 +16

    아...주변에 상인들도 다 힘들다는데..
    씁쓸하네요.
    기술 혁신 때문인가? 인쇄소는?

    • @user-et7uy1rs3l
      @user-et7uy1rs3l 2 년 전

      니 나 힘들어!

    • @boijoe69
      @boijoe69 2 년 전

      @@user-et7uy1rs3l 그렇고만..항상 돈이 없어~ 너는 잘사냐.나 좀 도와줘라.

  • @user-ou7on9jv9s
    @user-ou7on9jv9s 2 년 전 +4

    힘들어도 죽으란법없어요
    요즘 배달기사 하는 10대후반20대초반
    70대 할아버지도 자기 밥벌이는해요 ㅜㅜ

  • @user-ox2nt6fc8z
    @user-ox2nt6fc8z 2 년 전 +1

    지금 코로나 때문에 사업하다가 접은 사람이 한둘이 아닐텐데.. 2018년이랑 틀린게 그때는 걍 부동산 투기 빚이었지만 지금은 생계형 빚이라 매우매우 위험함. 근데 선진국으로 바뀌어서 개도국 버프도 사라짐. 대한민국은 금리인상돼면 매우매우 위험해질거임.

  • @hyeonminkim9182
    @hyeonminkim9182 2 년 전 +250

    돈잔치 해서 돈 번 사람들은 괜찮아. 돈잔치라고 끼었다가 오히려 빨린 사람들은 이제 곡소리 내겠지.

    • @user-et7uy1rs3l
      @user-et7uy1rs3l 2 년 전

      니 나 돈잔치하지마!

    • @mfsmile1706
      @mfsmile1706 2 년 전

      ㄴ 넌왜 급발진이냐?ㅋㅋㅋㅋㅋ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2 년 전

      @@mfsmile1706 좌희힝이 없어서 외로바서 그런 거니 너그러이 선처를...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2 년 전

      @@subductionzone55 첨부터 시비충은 아녔음. 첨엔 나름 참신하고 잼있는 드립과 어그로로 제법 웃겼는데, 어느 날부터 밑천이 다 됐는지 감 떨진 소리나 하더니, 결국 절케 됐음. 보다시피 요즘 너무 나가고 있음.
      돌아오라 우희힝~ 좌희힝 찾아다 놓을게~~

    • @nopregnant
      @nopregnant 2 년 전

      글게요 거의 머든지 초창기에 햇던 사람들만 꿀빨고 후발주자가 문제임 눈치껏 잘 치고 빠져야 되는디ㅋㅋ

  • @charlie_0712
    @charlie_0712 2 년 전 +132

    ㅋㅋ존나 웃긴게 몇십년째 같은거만 답습하면서 손님 오길 입벌리고 기다리는 장사치들이 지들 능력부족은 생각 안하고 정부탓이나 함ㅋㅋ

    • @dedeya8682
      @dedeya8682 2 년 전 +3

      개한민국 정부도 ㅈㄴ무쓸모이긴한데 뭐 니 말도 맞는말이지

    • @jun-nx8zk
      @jun-nx8zk 2 년 전 +5

      근데 몇십년째 답습하면서 해도 장사가 잘돼게 하는게 나라에서 할일이야.. 일본 가업승계해서 하는거봐라.. 수십 수백년을 소품까지 그대로 유지해서 하는집들 넘쳐남.. 너무 경쟁이 치열해지면 경쟁이 너무 몰리지 않게 정책을 유도하는것도 정부에서 할일이고.. 대가리 빈 새대가리도 밥벌어먹고 살수있게 해야하는게 정부야.. 너처럼 능력대로 잘먹고 잘살라고 할거면 정부가 뭐하러 필요하냐?? 베틀필드 하면돼지..

    • @charlie_0712
      @charlie_0712 2 년 전 +6

      @@jun-nx8zk ?

    • @user-tz2pn2tx7q
      @user-tz2pn2tx7q 2 년 전 +8

      @@jun-nx8zk 대가리 비신거 같으니 정부탓 하면서 사세요!

    • @user-im3br4cd6q
      @user-im3br4cd6q 2 년 전 +5

      @@jun-nx8zk 저기 죄송한데 능력껏 벌어먹고 살아라 ㅡ 자본주의 대가리 빈 애도 먹여 살려라 ㅡ 공산주의 인데요?

  • @dog6166
    @dog6166 2 년 전 +27

    밑빠진 독에 물 붙기지.. 어짜피 터지게 되있다, 빨리터지고 수숩해야 더 큰 일 안터져

  • @user-oi1sn5gs8h
    @user-oi1sn5gs8h 2 년 전

    금리좀 올리자...
    제발..

  • @Cos-se8vd
    @Cos-se8vd 2 년 전 +117

    대출 갚을 능력없으면 빌려주지 않는게 답
    이제 그럼 누가 일하고 그러냐 대출만 받고 놀러댕기지 누구는 대출안받으려 개고생하는데 세금지원하지마라ㅠㅠ

    • @user-eh8rw8nq2w
      @user-eh8rw8nq2w 2 년 전 +3

      맞는 말씀이십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호구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justicedoctor86
      @justicedoctor86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빚탕감? 미쳤나?
      열심히 일해서 은행 예적금 해놓은 정직한 사람들 돈갖다가
      빌려가서 부동산 주식 코인 투기하고 남들 월급쟁이할 때
      돈 더 벌겠다고 너도나도 사업벌려놓고 이제와서 탕감?
      개인회생, 파산이든 뭐든 탕감 절대 반대다
      집이든 땅이든 재산 친인척한테 빼돌려놓고
      파산? 아니 절대 안되지
      빚진 인간들은 기본적으로 친인척들까지 재산빼돌린거
      없나 철저하게 조사하고 빚 다 갚고 모자랄 떄 탕감해줘야 한다
      주택담보대출, 사업자대출 그거 갚을 돈 없으면
      집이랑 사업장, 건물 내놓으라고 해야지
      정직하게 은행 예적금하던 사람들 저금리 기간동안
      개뿔 이자도 없이 오히려 자산거품, 물가 상승으로 고통받고
      그 똥은 국가 전체가 짊어지자?
      빚탕감이라는 말꺼내지말고 한푼도 남김없이 다 받아라
      탐욕 끝에 어떤 비극이 있는지 역사적으로 제대로 치르고 넘어가야지

    • @user-eh8rw8nq2w
      @user-eh8rw8nq2w 2 년 전

      @@justicedoctor86 맞는 말씀이십니다!!

  • @user-bs3cq8tk7p
    @user-bs3cq8tk7p 2 년 전 +67

    절대 채무 탕감같은거 하지 좀 마라 이건 해줘도 욕먹는 정책이다 차라리 금리가 올라도 이자를 깍아주는 식으로 관리해야지 멀쩡하게 열심히 돈벌어서 대출금 갚아나가는 사람들 기분 ㅈ 같게 하지말고 다른 방식으로 관리하고 채무는 반드시 갚도록 해야함

    • @user-hg9rr9jx4q
      @user-hg9rr9jx4q 2 년 전 +1

      금리 현행유지라도. 힘들게 꼬박 갚는 사람은 저런사람들뉴스 김빠진다.

  • @selflumiere.4887
    @selflumiere.4887 2 년 전 +1

    이거 저네요.. 대부업에 사채 까지 손댄지 2년 다 돼어가여... 처음엔 생활비... 나중엔.....이자 갚으려고....

  • @user-eg3jb4bo1v
    @user-eg3jb4bo1v 2 년 전 +2

    채무탕감은 지금도 해주고 있음. 힘들게 빛 다 갚는 사람만 억울하지.

  • @wolfblack8932
    @wolfblack8932 2 년 전 +20

    미친듯. 탕감이라니? 이럴거면 그냥 빌릴수 있을때 최대한 빌려놓고 안갚고 버티면 되는거?

    • @hongeyilee742
      @hongeyilee742 2 년 전

      최대한 빌리고 카드론 리스할것 다하고
      파산해서 다시리셋하는게 정답일수도

  • @user-KJH
    @user-KJH 2 년 전 +364

    생각 없이 빌린 사람들의 문제다 세금으로 빚을 탕감해주는것은 성실한 시민들에 대한 모욕이나 다름없다
    Ps 돈을빌릴때 당연히 그만큼의 리스크를 가지고 가는데 당연한거지 생계형이 어딨어? ㅋㅋ 그럼 회사다니면서 굽실굽실거리고 월급 받는 사람들은 병신들인가? 자영업 하면서 "사장님" 이라고 불리는 순간부터 자본주의 라는 콜로세움에 들어온거지 이것도 이해못하면 도태되는거임

    • @songilkim3603
      @songilkim3603 2 년 전 +4

      성실함의 차이가뭐냐?
      빚안내고 월급받는사람이랑
      장사하고 허덕이는사람이랑 목표점은 같은데 다잘살기위해서 시작하고 안되서 실패하는거지
      니가내는 세금 0.1퍼센트보탬될까말까니까 걱정마라

    • @user-mp8zc8op5x
      @user-mp8zc8op5x 2 년 전 +18

      @@songilkim3603 ㅉㅉ 노답이다진짜 자신의 선택으로 결과가 나왔으면 자신이 책임져야지 무슨 탕감 탕감 거리고 자기도 노력했다 이런식으로 말이되냐? ㅋㅋ

    • @LunahaIo
      @LunahaIo 2 년 전 +5

      @@songilkim3603 목표점 이지랄하고있네

    • @you_suck_bitch
      @you_suck_bitch 2 년 전 +10

      @@songilkim3603 다 잘살기 위해서 사기쳐도 무죄라 할 놈이네

    • @user-fy2vj9tn7q
      @user-fy2vj9tn7q 2 년 전 +7

      @@songilkim3603 그 논리면 ㅅㅂ 개나소나 다 대출하고 빚 탕감해 달라 찡찡거리고 말지 개소리도 정도것해라

  • @good_nara
    @good_nara 2 년 전 +1

    파산제도는 어느 나라나 있습니다.
    파산제도 잘 정비해서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쪽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못 갚을 돈 왜 빌렸냐도 맞는 말이지만,
    못 받을 돈 왜 빌려줬냐도 맞는 말입니다.
    금융기관도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합니다.
    지금은
    은행이 추심업체에 채권팔고,
    추심업체는 돈 갚을 때까지 악랄하게 괴롭히고…
    책임을 적절히 분담하는 제도로 가야합니다.

  • @user-wb9ts8vb2r
    @user-wb9ts8vb2r 2 년 전

    투표를잘합시다.

  • @user-zw5gs9tz8s
    @user-zw5gs9tz8s 2 년 전 +40

    하루 밥 두끼 먹고
    누울수 있는 방한칸 있으면 된다
    소득이 3만불 넘는 나라에서 힘들어 죽겠다는건 탐욕이 부른 상대적 빈곤감

    • @Rainbow_factory728
      @Rainbow_factory728 2 년 전 +1

      혼자 밥2끼먹고 방한칸에 누워서 샤쇼
      그리고 소득3만불은 평균인데 그걸 잣대로 삼는사람이 여기있넹?
      소득3만불이면 우리집은 1년에 1억5천씩벌었으니 지금 한45억 있어야겠네

    • @user-de5wi5wd6x
      @user-de5wi5wd6x 2 년 전 +2

      저도 이게 좋아요 ㅋ 돈보다 마음이 풍족해야 ㅋ
      근데 이상한게 몇십년씩 일했다면서 벌은돈은 어디가고 빚만 모았지?ㅋ 이게 말안된다는 거에요

    • @user-ps6ty9yu3u
      @user-ps6ty9yu3u 2 년 전 +1

      소박한 게 아니라 멍청한 바람인데 이건?
      뭔 하루 두 끼에 잠자리로 만족 ㅋㅋㅋㅋ
      혹시 연애경험 유무가..?

    • @user-np4jd5jg3v
      @user-np4jd5jg3v 2 년 전 +2

      @@Rainbow_factory728 잣대요 이사람아 ㅡㅡ

    • @user-cd1vt2sv2v
      @user-cd1vt2sv2v 2 년 전

      조선에서 오셨소이까?

  • @gianti7757
    @gianti7757 2 년 전 +51

    어차피 대출도 위험을 감수한 투자의 개념이니
    감수해야지.

    • @user-pw3bz4vw4l
      @user-pw3bz4vw4l 2 년 전

      대출해서 비트코인 하는건 어떰?

    • @ggmind
      @ggmind 2 년 전

      @@user-pw3bz4vw4l 관종이라서 그런 말을 하고 있다면 ㅇㅈ

    • @user-pw3bz4vw4l
      @user-pw3bz4vw4l 2 년 전

      @@ggmind ?

  • @user-qp4pe2su9q
    @user-qp4pe2su9q 2 년 전 +2

    파산신청 하고
    다시시작이 답

  • @user-dj6bk6bd2b
    @user-dj6bk6bd2b 2 년 전 +24

    살면서 대출 한번 받아본 적이 없다는 아버지가 진짜 대단하시게 느껴지네..

    • @user-vy4xm5pd9f
      @user-vy4xm5pd9f 2 년 전 +3

      ㄹㅇ금수저가 여기있노

    • @user-dj6bk6bd2b
      @user-dj6bk6bd2b 2 년 전

      @@user-vy4xm5pd9f 금수저는 아님 ㅋㅋ

    • @sunnyoh3927
      @sunnyoh3927 2 년 전

      ㄷㄷ 대출 안받고 큰돈벌수잇음?;;;

    • @user-xt5yj9wb9s
      @user-xt5yj9wb9s 2 년 전

      @@user-vy4xm5pd9f 금수저는 빚이 많죠 ㅋㅋ 자산을 굴려서 돈을 버는 구조. 기업의 기본. 자산=(자본+부채).
      금수저라기 보단 아버님이 대출 받지 않으신거는 큰 이익을 바라지 않으시고, 안정적으로 버신만큼 쓰시면서, 모으시면서 차곡차곡 착실하게 살아오신거죠.

    • @user-hw9zb3by4d
      @user-hw9zb3by4d 2 년 전

      @@user-xt5yj9wb9s 꼭 그렇지만은 않음.
      우리 부모님 건물 3채가지고 계시는데 빚이잇는게 싫어서 빚을 안지심.

  • @bururumuni
    @bururumuni 2 년 전 +12

    물가는 오르고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데 돈은 다 어디로 가는걸까? 부동산 죽은돈이 되어있든지, 누구네 지하 금고에 쌓여있겠지.

  • @user-ld4gy4ep2f
    @user-ld4gy4ep2f 2 년 전 +50

    열심히 일해서 법이란법 다 지켜가며 사는 사람들이 제일 큰 피해받지 뭐

  • @signk7258
    @signk7258 2 년 전 +3

    채무탕감은 아니지. 원금은 갚아야지.

    • @user-qf2zi8vs5y
      @user-qf2zi8vs5y 2 년 전

      하긴 독일도 자영업자 들 이자만 정부보증으로 보류해줫고, 원금은 본인이 알아서 해결해야한다고함.
      미국은 PPP 받은 금액중 직원월급으로 나간 부분만 탕감이고 자기생활비등으로 쓴건 다 갚아야함
      이자유보 랑 대출 만기 연장만 해줘도 갚는데 수월해짐

  • @jonyjungs
    @jonyjungs 2 년 전

    명의 도용 대출도 확실하게 해결해주세요.!!!!

  • @saida1004
    @saida1004 2 년 전 +28

    그냥 없이 살지 끌어쓰면 다 빚인데...

  • @user-us3lg4jj1u
    @user-us3lg4jj1u 2 년 전 +15

    시대에 못따라가거나 맛없거나 경영문제지 잘되는곳은 지금 시국에 배달이나 인터넷으로 더 호황이더라

    • @user-dp5hl5eh1c
      @user-dp5hl5eh1c 2 년 전

      근데 재앙이가 코로나 대응 잘못한건 맞음

    • @ggulss1103
      @ggulss1103 2 년 전

      잘되는곳은 ㅡ 기준자체가 잘되는곳을 두고 얘기가 시작되는데 이건 논리오류임. 잘되는곳은 전쟁이나도 잘됨.그래서 잘되는집

  • @tenbeuTV
    @tenbeuTV 2 년 전 +18

    우리나라는 인구대비 자영업이 너무 많은 게 문제, 우리나라가 무슨 관광산업으로 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 @1love4yj28
      @1love4yj28 2 년 전 +4

      자영업이 많은 건 주원인이라기보단 결과변수죠 근본적인 문제는 일부직종 외에는 노동시장이 경직될대로 경직되어있는데다 연공주의마저 강한 문화라 나이들면 자영업 외에는 할 게 없죠 아마 통계내보면 등떠밀려 자영업 하는 분들이 훨 많을 겁니다

    • @tenbeuTV
      @tenbeuTV 2 년 전 +1

      @@1love4yj28 네, 맞아요....
      주원인은 아니죠...

  • @user-pc2eu7wp6p
    @user-pc2eu7wp6p 2 년 전

    이야 기분조타!!!

  • @stom1004
    @stom1004 2 년 전 +25

    안녕....... 빚 무서운줄 모르고..ㅋㅋ 어떻게 저렇게 빚을 내나..
    빠른 포기했으면 최소한 수억원의 빚은 없었잖아

  • @user-pf6vn1dr9m
    @user-pf6vn1dr9m 2 년 전 +81

    미국에선 30% 정도 돈을내고 집을사는데 돈도없으면서 빚을내서 집을사면 벌어서 빚값느라
    정신없을텐데 ..만약 실직을할경우엔 어떻게 감당을하지? 은행에선 능력이 안되는데 돈을 빌려준다?
    이름만 집주인이지 빚도 안값았는데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또 대출받아서 다른집을사고 ..한사람이 852채를?

    • @user-yg1sn3eb5r
      @user-yg1sn3eb5r 2 년 전 +1

      값X 갚O

    • @pfizerbottle.
      @pfizerbottle. 2 년 전 +9

      값x갚o
      그리고 한사람이 852채를 사고 사기칠수있었던것은 은행이 도와준게 아니라 법 과 과열된 부동산 정책들과 국회의원들의 탁상행정이 도와준거임
      예를들어서
      님이 지방에 1억원 짜리 집을 샀고 이 집의 지분 30프로를 담보로 은행에 대출을 걸면 1억보다 훨씬 많은 돈이 나옴
      그럼 이돈과 그리고 보유중인 집에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금을 합쳐서 수도권에 집을 사고, 그 새로산 집을 담보로 대출받고 또 다른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금으로 또 다른집을 사는거임 ㅇㅇ

    • @user-ep9rq5so7q
      @user-ep9rq5so7q 2 년 전

      @@pfizerbottle. 정리좀 다시 해봐요 뒤 부분 알겠는데

    • @pfizerbottle.
      @pfizerbottle. 2 년 전 +5

      @@user-ep9rq5so7q 그니까 852채를 살수있었던것은 소위 돌려막기임 ㅇㅇ
      집한채를 사면 그 집 담보대출+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금 합쳐서 또 다른집을 사고, 그 또다른 집을 담보로 대출+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금을 가지고 또 다른 집을 사는 방식으로 돌려막기하는거...
      그리고 재산세는 나몰라라 안내고..
      그럼 집을 압류 당해도 피해보는건 세입자들이고...

    • @gold7337
      @gold7337 2 년 전

      미국 영화 빅숏 보면 알수 있지. 금융위기 지

  • @user-vd1rd2ge8p
    @user-vd1rd2ge8p 2 년 전 +1

    집값이 오르는 건 다 이유가 있었네요. 또한 어떤 일부는 막대한 이득을 위해 또 어떤 일부는 정말 생계를 위해...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도 조사해서 조치해야 합니다

  • @user-fi5nu9hy2n
    @user-fi5nu9hy2n 2 년 전 +3

    맴찢입니다~ 😰 빨리 회복하시길~🙏

  • @user-ix3cz5nc6t
    @user-ix3cz5nc6t 2 년 전 +22

    하.... 나도 대출때문에 고생한적이있어서 저 마음알지
    다행히 운좋게 채무는 다 정리한상황이지만 요즘같은시국에 대출없이사는게 현실적으로 힘듬

  • @today6061
    @today6061 2 년 전 +79

    이런 데 집값 이 상승하는것은 이상하지않나

    • @user-kr6xb9fs8g
      @user-kr6xb9fs8g 2 년 전 +13

      중국인들 부동산 집중매집중 이라서 떨어지지 않아요

    • @boijoe69
      @boijoe69 2 년 전 +24

      살 사람이 아니라 팔 사람이 사서 그래요.
      투기꾼과 부동산 업자들의 합작.
      부동산업계 규제를 강화해야할듯

    • @winter_mosquitoes
      @winter_mosquitoes 2 년 전 +3

      @@boijoe69 규제 강화해서 이 사단이 일어났다는 걸 모르는건가? 아님 알고도 모른 척을 하는건가?

    • @un-kim.
      @un-kim. 2 년 전 +11

      @@winter_mosquitoes 대깨네

    • @user-yongoo
      @user-yongoo 2 년 전 +17

      @@winter_mosquitoes 다른관점에서 보면...중국자본 들어와서 투기에 놀아난건 진짜 안좋은데
      부동산 규제 강화하는데 투기꾼들하고 언론에서 집값 상승한다고 집사라고 방송에서 빵빵 부추겨서....개미들도 다달라붙고
      지금 상황까지 끌어올랐다는데 한표입니다......거지같은 뉴스가 확실히 집값상승에 크게 기여한건 사실입니다.
      개미들을 투기꾼으로 만들었으니.....
      솔직히 전세살던사람들이 갑자기 집값 오른다고 무리하게 빛내서 집 사는게 정상은 아니죠..그건 투기죠...

  • @Park.b.b.1992
    @Park.b.b.1992 2 년 전 +14

    한국서버는 아무래도 망한 것 같다..
    미국서버와 통합하는게 필요하다

  • @smithadam7209
    @smithadam7209 2 년 전 +3

    역시 갓물주가 좋네
    다들 장사는 안되지만 임대료때문에 대출하니..

  • @user-ej8wm8fi7l
    @user-ej8wm8fi7l 2 년 전 +24

    각종 범죄 들끓겠네...채무를 깍아주거나, 탕감? ㅎㅎㅎ 돈 먼저 쓰는 사람이 최고~ 집 먼저 사는 사람이 최고~

    • @shin841515
      @shin841515 2 년 전

      알았으면 너도해 대출 받을 능력도 안되는 새끼들이 꼭 이딴식으로 말한다니깐 ㅉㅉㅉ

    • @user-cv9xj8mg7g
      @user-cv9xj8mg7g 2 년 전

      @@shin841515 사회생활가능함?

  • @user-ey4xz8ri2t
    @user-ey4xz8ri2t 2 년 전 +41

    가진자들의 세상...
    빚내지 마라... 까딱하다간... 남은 생 노예로 살아야 한다...
    욕심 부리지 말고... 자유롭게 살아라...

    • @blueberry13117
      @blueberry13117 2 년 전 +1

      🔴 문제인 덕에 경제는 초대박나서,
      실제 난 BMW, 벤츠 2대 끌고 매일 휴가 다니는
      평범한 자영업자입니다.
      🔴 문통님 뽑았는데, 아직도 빚 있는 서민들이
      있나요?ㅋ 믿기지가 않네요.

  • @mapo-raemian-prugio-ewha

    다중채무자
    점점 더 심각하게 될 것 같은데
    한국은행 금리 인상되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많이 심각해지겠는데요.
    각자도생인가요.

  • @KimRobin89
    @KimRobin89 2 년 전 +39

    ㅋㅋㅋㅋㅋㅋ 또 빚 탕감 이야기가 나오네

  • @user-mw1mm3it5z
    @user-mw1mm3it5z 2 년 전 +78

    다중 채무자는 하루하루가 폭탄이지 9월까지 기다릴게 있나.

  • @yeb8308
    @yeb8308 2 년 전 +56

    빚내서 놀러다니는 젊은 사람들도 많음

  • @user-tm3ze5yw7n
    @user-tm3ze5yw7n 2 년 전 +14

    코로나 힘든것 뻔히 알면서 대출은 왜 해주나 ~

  • @ggss9650
    @ggss9650 2 년 전 +17

    저런 사람들도 있는게 맞다..
    하지맨 갭투자및 코인.주식.부동산투기로 대출 한사람이 60프로는 될거라고본다

    • @user-on6xf1fb5c
      @user-on6xf1fb5c 2 년 전

      그렇지는 않아요.. 장사가 잘 안되서 빌리시는 분들 많아요... 너무 부정적이십니다..

  • @sunnyj7819
    @sunnyj7819 2 년 전 +44

    뭔 탕감??? 집 팔아서 대출 상환해야지

  • @FactoryNo.592
    @FactoryNo.592 2 년 전 +36

    빚을 탕감해주는게 아니라 파산 후 회생을 도와주는게 맞지

    • @user-et7uy1rs3l
      @user-et7uy1rs3l 2 년 전

      니 나 파산회생하지마!

    • @bic7
      @bic7 2 년 전 +1

      브루마블하냐 파산하고 다시 시작해주기 있기?

    • @Zer0pay
      @Zer0pay 2 년 전

      무슨 말인지 문맥상 의도는 알겠는데 파산이랑 회생절차에대해 0.1만큼도 모르고 말씀하시네요...

  • @user-yi3os3bv9b
    @user-yi3os3bv9b 2 년 전

    월급쟁이로 살려고 해도 대기업 공기업 제외한 나머지 ㅈ소들 근로 환경이 너무 안 좋은거 같아요.
    세금은 점점 오르지만 노후에 연금이라던지 의료혜택이라던지는 저출산으로 인해 점점 더 열악해질거같구
    집값 오르는거,이번 코로나로 인한 주식판, 코인 등등으로 인해 불로소득이 엄청 높아진 것도 한몫하는거구
    요즘 월급 250~300 받으면서 열심히 일해도 점점 뒤로 가 버리니 큰돈 꿈꾸면서 창업하는거죠..

    • @user-yi3os3bv9b
      @user-yi3os3bv9b 2 년 전

      주변에서도 직업 좋아서 성공한 사람들보다는 부모한테 물려받은 부동산있거나 자영업 해서 성공한 케이스들이 더 많아서..

  • @user-pi2ul4ol9x
    @user-pi2ul4ol9x 2 년 전

    대출무서운겁니다 한번 두번생각을더해야합니다

  • @Moonjoo2
    @Moonjoo2 2 년 전 +5

    진짜 경제위기는 시작도 안했다
    상위 20프로 빼고
    전부 빡셀것이다

  • @user-fn9qz3qk9l
    @user-fn9qz3qk9l 2 년 전 +17

    우리나라 소상공인이 너무 많아서 생기는 문제. 파이는 정해져있는데 퇴직 후 갈데 없는 사람들이 창업하면서 먹고살려고 점점 더 숫자가 많아지다보니 벌어진 문제입니다. 경쟁도 적당해야 되는데 우리나라는 숫자가 너무 많아

    • @loooha83
      @loooha83 2 년 전

      자영업 10집 중 7~8집은 요식업

    • @puckyoun
      @puckyoun 2 년 전 +1

      @@user-xo4tu5fm6w 자영업은 본인선택이구만 뭐든정부탓으로 몰고갈셈?

    • @user-rp4wg5fk6p
      @user-rp4wg5fk6p 2 년 전

      @@puckyoun 님말처럼 자영업은 선택이지만 윗댓글이 공감가는부분도 있는듯

  • @veramode2457
    @veramode2457 2 년 전 +20

    대출 받아서 부동산 10채 20채씩 부동산 쇼핑할때는 좋았지..
    그러다가 갚을 여력이 안되면 국가에 채무탕감 요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qp4pe2su9q
    @user-qp4pe2su9q 2 년 전 +1

    빚탕감 해주워야 하는데
    큰일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