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울 만큼 퍼지는 '반달곰'…"지리산이 꽉 찼다" (2019.07.04/뉴스데스크/MBC)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7. 03.
  • 지리산에 풀어놓은 반달 가슴곰이 예상보다 빨리 늘어나면서, 지리산 일대 서식지가 포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imnews.imbc.com/replay/2019/nw...
    #지리산 #반달가슴곰 #서식지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댓글 • 13K

  • @user-wb4kl5ub2j
    @user-wb4kl5ub2j 4 년 전 +22630

    곰이 달려온다고 곰보다 빨리 달릴 필요는없고 옆사람 보다 빨리 달리면 됩니다.

    • @user-jt5dk5il8p
      @user-jt5dk5il8p 4 년 전 +4556

      솔로몬이네ㅋㅋㄱㅋㅋ

    • @user-li9fv6fm1v
      @user-li9fv6fm1v 4 년 전 +104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쳐따

    • @jone568
      @jone568 4 년 전 +839

      혼자면요?

    • @kim-zz1kh
      @kim-zz1kh 4 년 전 +1259

      @@jone568 주머니에서 초코파이,츄파춥스를 까서 주면 됌
      다들 주머니에 초코파이,츄파춥스 하나정도는 가지고 다니잖아요 👊👊없으면 걸음아 나살려라 젓 나게 도망가면 됌

    • @asdaxuxy
      @asdaxuxy 4 년 전 +1732

      @@jone568 총꺼내서 제압하거나 없으면 눈물을 흘리며 곰에게 프리허그하세요..

  • @gubuk5304
    @gubuk5304 3 년 전 +6415

    아니 언제는 복원하자고 쉽게 죽어서 복원이 안된다고 힘들다고 할때는 언제고 이제는 골칫거리라는 식으로 편향된 보도를 하나,
    차라리 복원이 생각보다 잘 진행되어 빠르게 회복했고 이제는 개체수 조절에 대해 논의하고 시스템을 마련해야할 시점이다라는식의 긍정정인 뉘앙스의 보도를 해야지.
    이거는 무슨 그냥 골칫거리니까 빨리 없애라라는 부정적인 뉘앙스로 밖에 안보인다.
    제발 부정적인 뉴스로 사람들 관심끌라고 하지말고 객관적인 태도로 보도 좀 하고 신뢰성을 좀 높여라.
    하루살아 하루벌어먹는 보도로 밖에 안보인다.
    제목부터가 아주 기가 막히게 했네 참 ㅉㅉ

    • @user-qj8od7xf8v
      @user-qj8od7xf8v 3 년 전 +282

      한국살면 적응하셔야 됩니다

    • @koreanmadcat
      @koreanmadcat 3 년 전 +492

      기레기들이 그렇죠 머 ㅋㅋ 복원할려고 많은 분들이 노력했을껀데 보도내는 꼬라지 ㅅㅂ ㅋㅋㅋ

    • @user-pr6bv1lb7s
      @user-pr6bv1lb7s 3 년 전 +181

      레알 ㅋㅋㅋ 이래도 지랄 저래도 지랄 ㅋㅋㅋ

    • @user-mp4re1bx3g
      @user-mp4re1bx3g 3 년 전 +92

      엠ㅂㅅ 수준인데. 뭐 ㅋ

    • @SeaKing_Bonobono
      @SeaKing_Bonobono 3 년 전 +72

      이분을 기자로

  • @lupin9305
    @lupin9305 2 년 전 +237

    1년쯤 전에 저 종복원기술원에서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서도 저렇게 포화되고 민간인과 충돌할 것을 예측하고 있었는데 거기에 대한 대비는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예산이 나오니 그걸 쓰고 사업을 확장하기만 하는 전형적인 무책임한 공무원들의 행정 같습니다.. 결국 반달곰은 마땅한 천적이나 동등한 육식동물도 없는 만큼 계속 늘어날거고 민간인과 충돌도 늘어날텐데 공무원들이 사업을 지속하면 곰한테도 사람한테도 비극이 일어날게 불을 보듯 뻔하죠.. 미국 등지에서 곰이나 늑대를 복원한 선례를 따라하는 듯한데 땅덩이 인구포화 스케일이 차원이 다릅니다. 곰을 더 들여온다니 지금이라도 반성하고 대책을 세웠으면 합니다..

    • @user-bu1si5zz1u
      @user-bu1si5zz1u 년 전 +9

      아예 호랑이를 한 100마리 지리산에 풀어 놓아라
      호랑이 사랑한다고

    • @SovietPikachu1945
      @SovietPikachu1945 년 전 +11

      @@user-gl5el3lk8q 시민사회인데 공무원한테 모든 걸 떠넘기네.
      프로젝트를 담당한 기관도 책무를 다해야 하겠 지만, 자연의 문제는 모두가 관심가져야 하는 부분 아님? 요새 선진국이라면서 하는 행태들은 무슨 영웅적인 지도자나 정부가 나와서 모든 일을 해결해주길 바라는 것 같네.
      생태계 복원과 자연보호에는 당연히 모두의 노력과 비용이 들어가는건데 왜 조금만 자기한테 해가 되면 극단적 대립각을 세우는지 모르겠네

    • @minsuck8861
      @minsuck8861 년 전 +2

      @@SovietPikachu1945 저 사업 추진했던 게 01년도인데 아직도 대책은 안 내놓는 공무원들 ㅋ 예산은 받아내고 싶고 책임은 지기 싫고 ㅋㅋ 이 좁은 땅에서 맹수복원하는 거 자체가 사람 죽이는 일인데 국민에게 책임을 돌리는 게 말이 되나요 ㅋㅋ
      지방사람들은 다 하지말라했는데도 동물단체 및 정부랑 손짝꿍 맞아서 추진한 게 저 사업임 지금 다른 지역 산까지 원정갔는데 그 이유가 뭐라 생각함 지리산에서 먹을 거리가 부족하니 다른 지역까지 이동하게 된 거임 ㅋ 애들이 굶주리면 당연 사람도 잡아먹을 거고 잡아먹기 쉽다는 거 알게되면 당연 사람만 골라서 잡아먹게 됨 환경부에서 지금 하는 짓은 사람디질때까진 예산받아먹을테니까 디진 다음에 지랄하라는 중 ㅋㅋ
      저 사람을 찢어먹는 맹수에 대한 사랑이 지극정성이신 거 같은데 말로만 하지 마시고 저 지리산국립공원에 직접 들어가셔서 곰이랑 좀 해결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음요 님이 그 무리 안에서 공존이 가능하다는 걸 증명하신다면 불안해 하는 사람 다 사라질 거 같은데요

    • @junhyeongbak
      @junhyeongbak 년 전 +3

      @@SovietPikachu1945 공감. 세금 별로 내지도 않는 것들이 더 그럼.

    • @lloopp1212
      @lloopp1212 년 전

      @@SovietPikachu1945 니집 앞마당에 키워라
      알고보면 돈도 없는것들이 ㅋㅋㅋㅋㅋㅋ
      있는척 떠들긴 ㅋㅋㅋ

  • @Bhgxzdgg
    @Bhgxzdgg 2 년 전 +107

    반달곰이 불곰에 비해 크기가 작을뿐이지 성인남성 정도는 충분히 제압할 정도로 위협적인 동물입니다..일본에서는 반달곰에 의한 인명사고가 종종 발생하죠

  • @bms8962
    @bms8962 4 년 전 +4591

    ㅋㅋㅋㅋㅋ아니 곰이 무슨 사람도 아니고 가지말아야 할 곳을 구별하나 그냥 지 가고 싶은대로 가는거지

    • @user-gx5lh3gj1j
      @user-gx5lh3gj1j 4 년 전 +309

      @아이고질라 특
      곰은그냥살고잇는데
      인간이문제임ㅇㅇ

    • @silentbeast3268
      @silentbeast3268 4 년 전 +254

      곰입장에선 지 살던곳 밀어버리고 앙기모띠하니까 인간이 안좆같겠냐

    • @user-gx5lh3gj1j
      @user-gx5lh3gj1j 4 년 전 +74

      @@uopeo943 진짜대가리없음?

    • @user-cy8iw7od5y
      @user-cy8iw7od5y 4 년 전 +30

      크으 인간문제설에 니가족충에 싸움구경 잘하고 갑니다

    • @user-cn3fx6yt1i
      @user-cn3fx6yt1i 4 년 전 +4

      @은지 아니 사람이 정한다고 곰이 지키냐구 ㅋㅋㅋ

  • @user-dj7tm4pt5y
    @user-dj7tm4pt5y 3 년 전 +2971

    발달린 짐승인데 겨우 보호구역 2~3킬로 벗어나는게 이상한거냐. 평생 안 벗어난것이 이상한거지.

    • @user-ds9nk5cp9l
      @user-ds9nk5cp9l 3 년 전 +59

      근데 반경 2~3km면 생각하는거보다 상당히 넓음 등산로를 오르는 인간들하고 마주칠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지는거고

    • @user-qm8mw1hm2f
      @user-qm8mw1hm2f 3 년 전 +54

      @@user-ds9nk5cp9l 애초에 왜 풀어놓고 키움? 천적 1도 없어서 답도 없이 클듯

    • @user-ds9nk5cp9l
      @user-ds9nk5cp9l 3 년 전 +120

      @@user-qm8mw1hm2f 그걸 나한테 물어봤자 관계자가 아닌데 무슨 의미가있음? 보호구역 2~3km가 겨우라는거에 대답한건데 헛발질ㄴㄴ

    • @user-kz9xc6ro1u
      @user-kz9xc6ro1u 3 년 전 +20

      @@user-ds9nk5cp9l ㅋㅋㅋ 헛발질 기술사네 ㅋㅋㅋㅋㅋ

    • @rokcy0
      @rokcy0 3 년 전 +13

      @@user-ds9nk5cp9l ㄹㅇㅋㅋ 왜 님한테 그럼?ㅋㅋㅋ 어이가없네

  • @user-rt4wh2ct6v
    @user-rt4wh2ct6v 2 년 전 +79

    사고 터저야 정신 차리지 우리나라는 땅도 작은데 반달곰이 산에 왜 필요한건지
    정신이상자들인가

    • @solo0512
      @solo0512 3 개월 전

      노무현대통령때.... 일제가 반달곰 말살했다며 본격적으로 반달곰 대량 방사시작함
      곰은 배고프면 사람 쫒아와서 찢어버림 특히, 새끼곰을 가진 어미곰조심 ㄷ

  • @user-mh1qh8fb5m
    @user-mh1qh8fb5m 2 년 전 +203

    어떤사람이 추진한건지 모르지만 위험한 맹수를 많이가는 산에 풀어놓은 자체가 생각이 있는건가 싶다...먹을거 산에 없어지면 100% 민가로 내려와서
    인명피해나 농작물피해로 이어질거다

    • @tvpeacenlovetv9269
      @tvpeacenlovetv9269 2 년 전 +13

      그 사람 사는 집에다 한마리 잡아다가 선물해 주고 싶다
      만일 한 명이라도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
      진짜~~

    • @user-wx1wc2cs6p
      @user-wx1wc2cs6p 2 년 전

      @@tvpeacenlovetv9269 곰을 추가로 들여야합니다

    • @user-wx1wc2cs6p
      @user-wx1wc2cs6p 2 년 전 +4

      곰을 추가로 들여야합니다 님같은 사람보다 백배는 환경에 더 좋아요

    • @00O0OO
      @00O0OO 년 전 +3

      곰 외모만 보고 그저 귀엽다는 사람들이 왤케 많은지
      다 찢는 맹수인데

    • @SovietPikachu1945
      @SovietPikachu1945 년 전 +7

      그게 무서우면 종보전이나 환경보호 왜 함?
      인간에게 이득만 되면 착취하고 파괴하면 되는데?

  • @gp4875
    @gp4875 3 년 전 +3923

    지들 맘대로 서식지 정해놓고 서식지를 벗어났다고 뭐라하는건 이상하지 않나? 곰한테?

    • @keepitlOO
      @keepitlOO 3 년 전 +164

      @@user-lp2tf5fg5x 저 넘들은 정작 지 엄마 말도 안들으면서
      말도 못알아듣는 동물한테 ㅋㅋ

    • @user-mg4he8px9d
      @user-mg4he8px9d 3 년 전 +154

      @@user-nr6kl1ds2e 생각해보면 원래 곰들이 살던곳을 인간이 맘대로 거주중인데 곰 입장에선 전혀 잘못한게 없지;;

    • @user-xg4pm9tz3k
      @user-xg4pm9tz3k 3 년 전 +3

      그러네

    • @user-lw8nb8ln1y
      @user-lw8nb8ln1y 3 년 전 +44

      @@user-nr6kl1ds2e 곰이 그걸 어떻게 알아 ㅋㅋㅋ 울타리라도 쳐놓든가 ㅋㅋ

    • @user-xi9dh5gz5v
      @user-xi9dh5gz5v 3 년 전 +8

      @@user-lw8nb8ln1y 곰에게 울타리는무용지물이죠

  • @sisimma
    @sisimma 3 년 전 +191

    2:50 "반달곰이 카메라를 알아볼 수 있기때문에 나무껍질 모양으로 위장을 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내눈에는 전혀 위장으로 안 보임.

    • @user-cz4ol3qo6e
      @user-cz4ol3qo6e 3 년 전 +7

      sisimma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웃겨

    • @user-xw7ct3yv8g
      @user-xw7ct3yv8g 3 년 전

      나무껍질 위장(인 것)

    • @user-gr1vv6dn3r
      @user-gr1vv6dn3r 3 년 전 +6

      님은 반달곰이 아니잖아요

    • @PpP-ez7wu
      @PpP-ez7wu 3 년 전 +1

      님눈 반달가슴곰한테 이식받음?

    • @user-uk8rl2vt3s
      @user-uk8rl2vt3s 3 년 전

      sisimma 그렇게 말하라고하니까 말하는거처럼 보임 ㅋㅋㅋ

  • @user-hh3ih7ez5f
    @user-hh3ih7ez5f 2 년 전 +72

    대한민국의 산하는 60년대와 달리 산림으로 우거졌고 지구온난화로 아열대의 따뜻한기후로변하여 야생동물
    들의 서식 환경도 좋아져 번식의 최적지로 변하고 있음도 보인다
    이에 대한 주민들의 피해도 만만치
    않을것 조심해야 할것으로 본다

    • @nightskyowl_1227
      @nightskyowl_1227 년 전

      아시다시피 지구온난화는 안 좋은 거니까 우리나라의 아열대화는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보고 따뜻한 기후가 아닌 더운 기후로 표현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 @user-bl1uz2kl3f
      @user-bl1uz2kl3f 년 전 +2

      피해가 만만치 않은게 아니고 아주 섬뜩한 뉴스임...
      도대체 이런 일을 뭐하러 하는지 모르겠음...
      사람 몇명 죽거나 다쳐봐야 할까?
      인명 피해 생기기 전에 다시 검토했으면 좋겠다...

    • @user-rr4px2in2m
      @user-rr4px2in2m 10 개월 전

      나도 지난달에 관아산 사서 곰보고 놀랬네요

    • @solo0512
      @solo0512 3 개월 전

      노무현대통령때.... 일제가 반달곰 말살했다며 본격적으로 반달곰 대량 방사시작함
      곰은 배고프면 사람 쫒아와서 찢어버림 특히, 새끼곰을 가진 어미곰조심 ㄷ

  • @218-DK
    @218-DK 10 개월 전 +4

    반달가슴곰 멸종 막겠다고 열심히 관리한다고 했던게 10년~15년 전인거 같은데 어느덧 이렇게 성공 그 이상으로 개체 수가 늘어났군요. 근데 천적이 그닥 없을텐데..ㅠ

  • @user-wb4kl5ub2j
    @user-wb4kl5ub2j 4 년 전 +1912

    혼자있을때 곰을 만난다면 일단 살기를 내뿜으며 노려보세요!
    절대 시선을 회피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죽을꺼 한번 야려봐야하지 않겠습니까

    • @user-zn3ew8qd4b
      @user-zn3ew8qd4b 3 년 전 +11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밥먹다 뿜었네

    • @nsa01862
      @nsa01862 3 년 전 +93

      그나마 반달곰은 해볼만한거같음 거상하면서 많이 때려잡았음!

    • @dennythedavinchi3832
      @dennythedavinchi3832 3 년 전 +11

      쌀아있네!!!!!

    • @kunsikpark4665
      @kunsikpark4665 3 년 전 +12

      상남자네

    • @user-xq8gg3pj4c
      @user-xq8gg3pj4c 3 년 전 +8

      우마가 말하는쥴 ㅋㅋㅋ

  • @0paz524
    @0paz524 4 년 전 +139

    이 좁은 땅에 복원 사업이랍시고 지리산 한구역에만 풀어 놓으니 그렇지 제네들도 개체수는 많고 좁은땅에서 살아 남으려면 이동하는게 당연하지

    • @0paz524
      @0paz524 4 년 전 +1

      @김유하 그러니 저 사단이 나지요 ㅎ 최적지가 지리산 밖에 업는데 곰한마리 세력권이 잇는데 50마리가 저 좁은 곳에 묶여 잇으니 곰들끼리 경쟁에서 도태되거나 새로운 새력권 모색위해서 저런행동들이 ㅇ

  • @user-nw2gf9dn3t
    @user-nw2gf9dn3t 2 년 전 +348

    풀어 놓을 때부터 누구나 다 아는 얘기였죠...우리나라에 천적이 없는데, 언제 일어나냐의 문제지, 반드시 일어날 일이었죠.. 동물 보호 주의자, 환경론자들의 문제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을 무시하는 데 있습니다.

    • @user-oj1ib7nj6m
      @user-oj1ib7nj6m 2 년 전 +59

      곰은 맹수인데
      무슨생각으로
      울타리없이
      풀어놓는건지
      등산객과마주칠까
      아찔하네요

    • @user-xv5qb5qs2b
      @user-xv5qb5qs2b 2 년 전 +11

      이럴줄 몰랐을까?

    • @user-it2gb1mb7l
      @user-it2gb1mb7l 2 년 전 +10

      한국사람 특) 원래 산은 위험한거라는 생각은 1도안함 ㅋㅋㅋㅋ 나중에 해외여행가서 위험하니까 외국동물도 다 멸종시키고 오기 프로젝트는 안함 ?? ㅋㅋㅋ

    • @user-by9ow4wr1e
      @user-by9ow4wr1e 2 년 전 +8

      @@user-it2gb1mb7l 산에서 곰을 마주칠수도 있고 가끔 민가에도 나타나는게 당연한건데 맹수를 대책없이 풀었네 하는게 딱 우물안 개구리죠ㅋ

    • @njh9257
      @njh9257 2 년 전 +1

      @@user-it2gb1mb7l 원래 있던걸 없애는거랑 없던걸 만드는게 같냐 ㅂㅅ들아 제대로된 통제하기도 힘든 맹수를 왜 굳이 만들어서 푸냐고 우리나라네 나물캐는 사람이랑 등산객들이 몇명인데 머리에 생각이 없나

  • @TheChallenGTV
    @TheChallenGTV 2 년 전 +25

    아니 그럼 호랑이 풀어서 경쟁하게 놔둔 것도 아니고 먹을것 많고 좋은 환경인데 늘어나기만 하지 갑자기 개체수가 주나
    그 정도 까지는 나도 생각 할것같은데

    • @nub1725
      @nub1725 2 년 전

      조만간 호랑이도 종보호 어쩌구 거리며 복원한다고 풀어놓을듯.. 몇 사람 잡혀 먹겟지 뭐

  • @user-vf3bi5zb3d
    @user-vf3bi5zb3d 4 년 전 +191

    1:12 귀여운 건 어쩔 수 없어..
    2:59

  • @kimchibibimb0b
    @kimchibibimb0b 3 년 전 +916

    지리산이 꽉찬게아니라
    지리산이 좁아터진거아닐까?
    외국 국립공원에 비하면 10분의 1도안되는데
    저런데서 곰 방생을 하겠다는거 자체가
    문제가있지

    • @weq2893
      @weq2893 3 년 전 +34

      ᄋᄋ 그럼 호랑이를 수입해 풀면되지

    • @user-iv6cz2th2t
      @user-iv6cz2th2t 3 년 전 +136

      @@weq2893 이제 지리산 출입금짘ㅋㅋㅋ

    • @FB-iv2lo
      @FB-iv2lo 3 년 전 +5

      @@user-iv6cz2th2t ㄹㅇㅋㅋㅋㅋ

    • @suraa3923
      @suraa3923 3 년 전 +10

      지옥산

    • @saelee3666
      @saelee3666 3 년 전 +7

      국토가 좁다보니...

  • @hyuneekun
    @hyuneekun 2 년 전 +47

    근데 반달곰 복원 시켜서 국가적으로 지역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무엇인가요?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거나 환경이 좋아진다거나 분명 세금들여서 하는 것 일건데 왜 하는지 알고 싶네요..

    • @user-qr8ll9vg2h
      @user-qr8ll9vg2h 2 년 전 +9

      동물은 인간의 소유물이 아닙니다. 인간한테 이득이 있어야만 복원해야 하나요? 인간만 사는 지구가 아닙니다. 이기적으로 살지마세요.

    • @hyuneekun
      @hyuneekun 2 년 전 +4

      @@user-qr8ll9vg2h 잉? 진심 궁금해서 물어본겁니다… 등산객 공격 한 것도 자연?

    • @paraneengmoose5883
      @paraneengmoose5883 년 전 +10

      @@user-qr8ll9vg2h 니가 사는 집은 이미 있던 나무들 다 뽑고 땅 밑의 벌레들 다 죽여가면서 올린건데?

    • @00O0OO
      @00O0OO 년 전 +7

      @@user-qr8ll9vg2h 호랑이 늑대도 복원할까요? 님 집 근처에요

    • @startdawn1624
      @startdawn1624 9 개월 전

      자연에서 인간을 몰아내니까 환경론자들이 아주 좋아하는거지요. 호랑이도 풀어놓자고 덤비는 인간들인데. 사람잡아먹으면 좋아서 박수칠 인간들.

  • @user-Is1s1SiS
    @user-Is1s1SiS 2 년 전 +31

    RM,KM 이름까지 붙여줘놓고 서식지 벗어났다고 저러는게 웃기네ㅋㅋㅋㅋ
    언제는 개체 없다고 그러더니
    사람이 잘 안가는 여러 산에 풀어야겠네
    지리산 TO 꽉 차면
    지리산은 너무 유명한 등산지인데

  • @user-yj8ur1kd3u
    @user-yj8ur1kd3u 3 년 전 +176

    0:53 애기곰 귀여웡

    • @Sean21261
      @Sean21261 3 년 전 +26

      하지만 아빠곰은 뚱뚱하겠지...

    • @ourmorning
      @ourmorning 3 년 전 +20

      @@Sean21261 그러나 엄마곰은 날씬함

    • @lssa5068
      @lssa5068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nl1xf9ch2g
      @user-nl1xf9ch2g 3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곰세마리쏭

    • @user-xm9uz1uz6l
      @user-xm9uz1uz6l 3 년 전 +6

      댓글들 동심보소ㅋㅋㅋㅋㅋ

  • @user-lx8ub5cc6c
    @user-lx8ub5cc6c 3 년 전 +1333

    지리산 가보면 등산로 아닌 길에서 술 마시고 밥 먹고 난리임ㅋㅋㅋㅋ 하지말라고 해도 말도 드럽게 안들어ㅋㅋ 등산로 벗어나지 마셈 제발

    • @Hyuchan1002
      @Hyuchan1002 3 년 전 +88

      곰들이 산지기 역할을 할 듯. ㅋㅋㅋ

    • @user-vz4ev1ic5m
      @user-vz4ev1ic5m 3 년 전 +56

      ㄱㅊㄱㅊ 이제 곰밥생기는거지 뭐

    • @user-qx2op5ut4m
      @user-qx2op5ut4m 3 년 전 +25

      산에서 취객하는 애들만 골라 잡아먹으면 좋겠다

    • @g1j680
      @g1j680 3 년 전 +30

      곰이 길에서 술마시고 밥먹는다는줄 ㅎㅎ

    • @user-oj5cd2uh6t
      @user-oj5cd2uh6t 3 년 전 +5

      @@g1j680 ㄹㅇㅋㅋ 계속 보다가 마지막 문장 보고 알았네

  • @danielbang4517
    @danielbang4517 년 전 +4

    고속도로 까지 않나오도록 각별한 조치가 필요하네. 운전자가 놀라서 3중,4중 사고도 나올수 있으니까 말이야

  • @jjjeans
    @jjjeans 년 전 +5

    애초에 곰,늑대,여우 복원을 왜 하는거지??
    조상님들이 그나마 잘한것중 하나가 해수구제라고 생각하는데
    나중에 사람공격하면 누가 책임질거야?
    호주처럼 동물들이랑 전쟁해야할정도로 불어나면 누가 책임질거야?
    굳이 복원을 할거면 동물원에서나 하든가 자연방사 결정한 것들은 미친거 아닌가?

  • @user-se7bf8vj4l
    @user-se7bf8vj4l 3 년 전 +2106

    없어도 ㅈㄹ 많아도ㅈㄹ

    • @user-mw5om2zn6q
      @user-mw5om2zn6q 3 년 전 +38

      맞아요 맞아ㅋㅋㅋ

    • @user-bg9qg7vz6b
      @user-bg9qg7vz6b 3 년 전 +12

      ㄹㅇㅋㅋㅋㅋ

    • @user-wi5fz6vn1l
      @user-wi5fz6vn1l 3 년 전 +6

      공감!

    • @gman1968
      @gman1968 3 년 전 +23

      없어도 문제고 많아도 문제이니 당연거지 ㅋㅋㅋ

    • @user-mw5om2zn6q
      @user-mw5om2zn6q 3 년 전 +27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영상 잘 보고온거 맞습니까?ㅋㅋ 목표 개체수 50마리인데 60마리라잖아요ㅋㅋ 영상 보고도 모르면 아닥하고 있어야할건 님같은데요ㅋㅋㅋ

  • @jongukchae
    @jongukchae 3 년 전 +932

    그 댓글이 생각나네요
    곰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 사람을 헤치지 않는다는 기사에
    곰과 마주쳤다면 이미 영역을 침범한거 아니냐고

    • @user-sw6qy9ir7m
      @user-sw6qy9ir7m 3 년 전 +26

      그럼 코를 발달시켜 곰 오줌냄새라도 맡을까요?

    • @leeyagi2241
      @leeyagi2241 3 년 전 +34

      @@baroff75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아요
      이거 웃기려고 작성한 글 같아 보이는데 ㅋㅋㅋㅋㅋㅋ

    • @leeyagi2241
      @leeyagi2241 3 년 전

      ㅋㅋㅋㅋㅋㅋ

    • @user-sc4qm4ql3q
      @user-sc4qm4ql3q 3 년 전 +21

      보고 그냥 함 웃으면서 댓글 들어왔는데 뭔 댓글들이,,,

    • @user-uz5vo6xk2t
      @user-uz5vo6xk2t 3 년 전

      곰이 니 가족이라 생각해봐라 ㅉㅉ

  • @user-lk9em5tz8c
    @user-lk9em5tz8c 년 전 +3

    2022.12.09.현재 울주군 중리 일원에나타난곰 3마리를 발견하여 조치를 했다고 문자가 왔네요.
    저의 울산시 중구에서 직선 거리로 약 9k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괜히 쓸데없이 국민 혈세를 들여서 반달곰 방사 사업을 해서 일을 크게 만드네요.

  • @linmilk2127
    @linmilk2127 년 전 +2

    포식자가없으니 무서울게있겠나 반달가슴곰 건드릴 동물도없고 더군다나 보호대상 동물이라서 사람도 건들지를 못하는데 당연히 개체수 늘어나는게 당연한결과지 이대로두면 나중에 진짜 사람도 피해당할수있는데 왜 제대로된 조취를 안해주나

  • @user-dr8mp2to4f
    @user-dr8mp2to4f 3 년 전 +3048

    없으면 없다고 ㅈㄹ 많으면 많다고 ㅈㄹ
    반달곰 : 너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합니까?

    • @inhonam9612
      @inhonam9612 3 년 전 +87

      걍 이미 사라졌던걸 그대로 두면됐는데 이러면 나중엔 멧돼지 대신에 곰이 도심에 내려오게 되잖아ㅋㅋㅋㅋㅋ곰보단 멧돼지가 낫지 그래도

    • @user-uy6fi1pj4x
      @user-uy6fi1pj4x 3 년 전 +69

      이래서 평형이 중요하다는 거임 평소에 우리가 자연울 보호하고 실천하면 자연스래 평형이 되는데 한쪽이 없으면 이래 부작용이 생김

    • @user-vy3nc6kz7y
      @user-vy3nc6kz7y 3 년 전 +15

      없다고 ㅈㄹ한적 없는뎁쇼. 없으면 안전해서 좋지.

    • @user-xm6cs2mg3o
      @user-xm6cs2mg3o 3 년 전 +9

      자진모리장단

    • @user-dr8mp2to4f
      @user-dr8mp2to4f 3 년 전 +30

      @@user-vy3nc6kz7y 상위포식자가 없다고 ㅈㄹ하니까 복원사업을 했겠죠? 능지??

  • @5468891
    @5468891 3 년 전 +463

    서식지는 쟤들이 정하는 곳이 서식지지 인간이 여기 서식지라고 해봤자 못 알아들어. 서식지로 밀고 싶으면 거기에 주기적으로 먹이를 줘야 거기서만 살지.

    • @user-fz9yl9gj2x
      @user-fz9yl9gj2x 3 년 전 +14

      @Gmh0531 ㅗ

    • @5468891
      @5468891 2 년 전 +28

      @훈발놈 그러면 정말 야생으로 놔두다가 사람을 점심밥으로 먹게 놔두니?

    • @user-fz9yl9gj2x
      @user-fz9yl9gj2x 2 년 전 +3

      @훈발놈 으 훈발놈

    • @_LeBlanc
      @_LeBlanc 2 년 전

      @@joosexy 댓글 모음이 정상이 아니네

    • @user-mj1jw1zb2g
      @user-mj1jw1zb2g 2 년 전

      걍 군 5000명 투입해서 반달곰 걍 쓸어버리거나 생포해서 다른데로 보내면되는걸 뭘싸워 댓글에서 ㅂㄷㅂㄷ거리면서 두드린다고 뭐 달라지냐 무식하긴..

  • @dltmdwnfkdldjs
    @dltmdwnfkdldjs 2 년 전 +13

    국립 공원을 더 넓혀라. 인간 너무 많아

  • @user-zj9zz9xk5s
    @user-zj9zz9xk5s 2 년 전 +4

    예전에는 사람들이...잡아서 개체수 조정했었다...
    당연히 자연방사 할때 그런것도 생각해서....
    책임을 저야지... 곰은 공격성이 얼마나 넢은데....
    여기넘어가지마~~ 한다고 말해면 그놈들이 밖으로 안나가겠냐 ㅋㅋㅋㅋ

  • @HoongEi
    @HoongEi 2 년 전 +142

    다치는 사람이나 죽는 사람 나오면 방사계획밀던 사람이랑 허락한 사람 들에게서 보상급 꺼내라. 다른것도 아니고 맹수를 감성하나로 풀어놓은게 대단함.

  • @user-kr7wt9hw2r
    @user-kr7wt9hw2r 4 년 전 +2114

    지리산 살기 좋은가보다 ㅋㅋㅋㅋㅋㅋ 멸종위기라고 난리였었는데 저렇게 곰돌 새끼까지 ㅎㅎㅎ귀염

    • @MoongTang22
      @MoongTang22 4 년 전 +383

      맹수 특 : 어릴땐 개졸귀

    • @ElantraN97
      @ElantraN97 4 년 전 +87

      크면 악마

    • @user-kr7wt9hw2r
      @user-kr7wt9hw2r 4 년 전 +76

      크면 눈마주치기 전에 도망가야지 ㅋㅋㅋㅋㅋㅋ

    • @user-pn8ig3nr2t
      @user-pn8ig3nr2t 4 년 전 +73

      길태현 ㅋㅋㅋㅋㅋ아재요 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동물 사냥하면 큰일납니다..

    • @dalgail
      @dalgail 4 년 전 +19

      @댓고래•-• 아하 그런 식으로 쳐주는거였구나

  • @user-el9qi4wk3d
    @user-el9qi4wk3d 년 전 +47

    누구하나찟겨 죽어야 아곰이 무섭구나 하지 정말 방사한놈들 책임을 물어야한다 이럴줄몰랐을리없는데 정말 미친짓이다 천적이없는데 번식은 벌때처럼 늘어나겠지 관계자 처벌이 필요하다 멧돼지도 하나정리못하면서 곰이라니 정말 답없는 철밥통들

    • @ds-k7878
      @ds-k7878 년 전 +2

      노무현때 추진된 사업임. 띨빵한 좌파 꼴통들은 아무 생각이 없음. 단순하게 당장 눈앞에 보기 좋은것만 생각하고
      미래에 벌어질 일들은 아예 생각조차 하기 싫어함.

    • @Apistogrammas
      @Apistogrammas 년 전 +1

      무식이 하늘을 찌르는구나^^

    • @user-jd1od2ws9t
      @user-jd1od2ws9t 년 전

      반달곰은 온순하고 작고 힘이 약해서 그럴일은 없음
      그리고 멧돼지 처리를 위해서 상위포식자가 필요함

    • @j.min____7527
      @j.min____7527 8 개월 전 +1

      @@user-jd1od2ws9t곰 멧돼지 안잡음 멧돼지 먹은 곰은 사람도 먹음

    • @yjw8986
      @yjw8986 8 개월 전

      ​@@user-jd1od2ws9t곰은 그럼 어떻게 처리할래 ㅂsin아

  • @user-yg3ou6ee3j
    @user-yg3ou6ee3j 8 개월 전 +2

    곰들을 키우기에는 나라가 너무 좁아 터진거같은데

  • @woor7791
    @woor7791 4 년 전 +2137

    아니 예전에는 반달가슨곰이 멸종이라고 아주 그냥 다큐로 만들고 하더만.. 어쩌자는 거야..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ystygf
      @fystygf 4 년 전 +398

      그래도 많아지니까 좋네 ㅋㅋㅋㅋㅋㅋ

    • @user-ix2dr5xz8g
      @user-ix2dr5xz8g 4 년 전 +8

      ㅆㅇㅈ

    • @huijin828
      @huijin828 4 년 전 +17

      @@fystygf ㅇㅈㅋㅋ

    • @user-ku5ne9es9u
      @user-ku5ne9es9u 4 년 전 +17

      제 뇌피셜로는 곰 사육농장에서 풀어 놓은거 아닐까 싶네요 곰 사육 불법?돼서 농가 완전 망했던데

    • @user-no8vw7rx9o
      @user-no8vw7rx9o 4 년 전 +2

      @@user-ku5ne9es9u 반달곰이 멸종직전이였는데 어케 사육해요

  • @Ruliling
    @Ruliling 3 년 전 +834

    곰을 그냥 산에 풀어놓고 민가에 안온다는게 이상한거 같은데

    • @user-tq5cb3fb3u
      @user-tq5cb3fb3u 3 년 전 +18

      야생동물은 야생동물이기에 언젠가 멧돼지처럼 인간을 해치는 상황도 오겠죠?
      어서 빨리 대책이 필요합니다
      민간인출입통제식의 생태공원조성이 필요해보이네요

    • @Assassin_Lux
      @Assassin_Lux 3 년 전 +56

      인간의 편의를위해 생태계 조져놓고 뭐가아쉬운건지 시간들여 돈들여 복원하고 복원된 생태계가 인간에게 위협이되면 다시 통제 진짜 졸라의미없는짓 조만간 호랑이도풀겠네

    • @user-mj1vn9md4j
      @user-mj1vn9md4j 3 년 전 +5

      @@Assassin_Lux ㅋㅋㅋ제가하고싶은말이네요

    • @ethanshin
      @ethanshin 3 년 전

      @Maximilian Ts'oe ㅇㅇ 그냥 다 잡아서 가죽으로 만드는게 나음 서로 윈윈이지

    • @user-mc8ye1zk8p
      @user-mc8ye1zk8p 3 년 전 +17

      @@ethanshin 뒤지는데 어케 윈윈이노ㅋㅋㅋㅋ

  • @user-ge4xw3nc2e
    @user-ge4xw3nc2e 년 전 +2

    아..개체수 많아지면 인가로 내려오는건 시간문제네. 문제터졌을때 각오해라 진짜. 누구라도 예상할만한 일이니 ㅡㅡ

  • @goldbsj
    @goldbsj 년 전 +2

    만약에 인명피해가 발생할 경우 환경부에선 어떤 책임을 지는건가요?

  • @peepeepoopoo4003
    @peepeepoopoo4003 3 년 전 +430

    2:52 저게 어딜봐서 위장이야ㅋㅋㅋㅋㅋㅋㅋㅌㅌㅋㅋㅋㅋㅋ

    • @saka4287
      @saka4287 3 년 전 +166

      곰 위장속으로 들어갈듯

    • @qwerdcp9534
      @qwerdcp9534 3 년 전 +9

      ㄹㅇ 탁상행정

    • @OPBook10
      @OPBook10 3 년 전 +2

      오바메양 드립 미쳤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AKAyuppi
      @BAKAyuppi 3 년 전

      시발 다들 드립대학 다녔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vgb0425
      @vgb0425 3 년 전

      오바메양 아 개 ㅋㅋㅋ 담배피다 목에걸렸잖아

  • @user-zz2qx5di9g
    @user-zz2qx5di9g 4 년 전 +3540

    아니 무슨 반달곰 이름들이 터미네이터 식별번호같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wc8me7gm6h
      @user-wc8me7gm6h 4 년 전 +108

      성공했다 . 위아래로 스크롤 했다 ㅋ
      12년 제길

    • @user-wt9qr4km4o
      @user-wt9qr4km4o 4 년 전 +2

      ㅋㅋㅋ

    • @llllllll7171
      @llllllll7171 4 년 전 +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왜 웃기지

    • @batyoureyeslikethis
      @batyoureyeslikethis 4 년 전 +92

      앞의 영문은 모르겠고 뒤에 m이나 f는 male(수컷) female(암컷)인것 같다 뒤에 숫자는 맨처음 나온놈부터 01 02 03 .... 이런식으로 했겠지.. 동물 연구할때 이름붙이는 평범한 방법

    • @user-zz2qx5di9g
      @user-zz2qx5di9g 4 년 전 +69

      @@batyoureyeslikethis 아.. 예.. 고맙습니다.. ㅋㅋ...

  • @user-lm9jt3pr3h
    @user-lm9jt3pr3h 2 년 전 +35

    나 어릴때 교과서에 지리산 반달곰 방생해서 복원시키고자한다고 배웠는데
    지금은 점령끝냄ㅋㅋ

  • @chongshimroh1890
    @chongshimroh1890 7 개월 전 +1

    서식지를 늘리다니요 위험 천만입니다

  • @user-ig2ey1se3y
    @user-ig2ey1se3y 3 년 전 +435

    예전 다큐에서 미국인가 캐나다인가 국립공원 전문가가, 지리산 만큼 ㅈㄴ 작은곳에 곰을 복원하겠다는게 애초에 말이 안 된다 그랬음.
    옐로스톤처럼 한 국가수준으로 크면 모르겠는데 아니면 생태계 박살이랬음

    • @user-hc5fx7px2m
      @user-hc5fx7px2m 3 년 전 +41

      ㄹㅇ 차라리 dmz에서 복원시키는게 훨씬 효율적인거같음

    • @ou0429
      @ou0429 3 년 전 +13

      음...원래 지리산등 우리나라산에
      표범.호랑이 곰 다 살았음

    • @user-ig2ey1se3y
      @user-ig2ey1se3y 3 년 전 +50

      @@ou0429 지리산에서'만' 산 게 아니란게 문제죠

    • @user-mv5kx8jc1f
      @user-mv5kx8jc1f 3 년 전 +1

      @@user-hc5fx7px2m DMZ

    • @user-wo9rs9cu7d
      @user-wo9rs9cu7d 3 년 전 +11

      @@ou0429 근데 이제 나가야지 ㅋㅋ 인간님이 등산하고싶다고

  • @user-us7bg6pn4r
    @user-us7bg6pn4r 3 년 전 +929

    반달곰만으로도 저 난리인데 호랑이가 살아있었으면 큰일났겠네

    • @user-bw6lz8yf4p
      @user-bw6lz8yf4p 3 년 전 +19

      호랑이복원했으면!

    • @beerbelly5658
      @beerbelly5658 3 년 전 +171

      ㄹㅇ 등산하다 호랑이 그르렁 거리는 소리 뒤에서 들리면 오줌쌀듯

    • @wansub
      @wansub 3 년 전 +23

      사람 몇죽었지

    • @user-kl1zd9su3y
      @user-kl1zd9su3y 3 년 전 +4

      곰이 더센거아니에요?...살려줘

    • @user-gf9dx5xp5m
      @user-gf9dx5xp5m 3 년 전 +33

      호랑이를 없애준 일본

  • @jypark4582
    @jypark4582 년 전 +20

    제정신입니까?? 곰은 먹이를 산채로 뜯어먹는 맹수입니다!! 진짜 크나큰 후회할 일입니다 생태계 복원사업이란것이 얼마나 자신있는건지몰라도 제가볼때 진짜 위험하고 무책임하며 오만한 일입니다 TT

  • @user-zx1gy6um2l
    @user-zx1gy6um2l 2 년 전 +2

    미친환경부.시골에 사는게 힘들어지겠네.시골에 나이드신분들이 많이 사시는데 민가로 내려오면 우째

  • @JJ_Curtis
    @JJ_Curtis 2 년 전 +258

    환경부가 랩터나 티라노사우르스 복원 못한게 그나마 다행이다.

    • @user-eu6xi4yw2n
      @user-eu6xi4yw2n 2 년 전

      ㅋㄲㅋㅋㅋㅋㅋㅋㅋㅋ

    • @michaelchang916
      @michaelchang916 2 년 전 +12

      그러게 말입니다 ㅋㅋㅋㅋ 정말 답없는 사람들이에요

    • @user-jy2os5jh9j
      @user-jy2os5jh9j 2 년 전 +6

      세금은 또 얼마나들어갔을까.....이러다 사람죽으면 세금으로 사람 죽인거다 진짜 저능아보다도못한 빡대가리놈들

    • @user-fm5qd7wz1x
      @user-fm5qd7wz1x 2 년 전 +1

      그리즐리베어도 복원해주세요 그리고 악어도 들여왔으면 좋겠네요 물속 생태계는 관리안합니까? 피라냐도 대량풀어주십쇼

    • @godsoldiorofthe3654
      @godsoldiorofthe3654 년 전

      ​@@user-fm5qd7wz1x 개들은 애초에 우리나라에 있지도 않은애들임 반달가슴곰은 원래우리 인간이 죽이고 다시 원상복구 시킬려고 하는것

  • @user-ev5oo3nh1j
    @user-ev5oo3nh1j 4 년 전 +612

    이거 옛날 초딩 때 막 번식시킨다고 매일 뉴스 나왔는데 그 결과가 이거인가...

    • @Xx-uu7mr
      @Xx-uu7mr 4 년 전 +3

      낮?

    • @user-nl9xc9ut6n
      @user-nl9xc9ut6n 4 년 전 +34

      용 그래도 낳보단 낮이 낫다 ㅎㅎ

    • @nopain2948
      @nopain2948 4 년 전 +5

      멸종우려된다고 7마리가량 풀어놓은건데 60마리면 이제 지리산말고 다른곳에 옳겨줘야죠. 나름 멸종방지계획은 성공

    • @leopardt5586
      @leopardt5586 4 년 전 +2

      @@user-rb6cb3wc5v
      가둬서 안전하게 키우면 되고 저 곰은 다른나라에는 없어서 멸종되냐?
      지리산 근처에 사는 사람들 한명이라도 목숨을 잃으면 어떡할래?

    • @user-vx3ot4od8l
      @user-vx3ot4od8l 4 년 전 +2

      김사무엘 미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uban5402
    @kuban5402 2 년 전 +2

    근데 왜 곰을 산에 굳이 풀어놓는 이유가 뭐지

  • @seungyoon8298
    @seungyoon8298 년 전 +2

    곰은
    사람
    잡아
    먹음
    캐나다
    곰 애호가도
    결국
    잡혀 먹힘
    곰인형이
    아님
    굉장히 빠르고

  • @UZUCOFFEE
    @UZUCOFFEE 4 년 전 +535

    등산객이 많은 지리산에 저렇게 안전대책 없이 곰을 풀면 안 되지... 산을 막든지 안전장치를 제대로 하든지... 인명사고 날 거 같은데 진짜로... 곰이 등산로를 알아서 피해 다닌답니까?? 걱정 걱정

    • @user-wx2xc2rl1u
      @user-wx2xc2rl1u 4 년 전 +27

      곧 곰한테 먹힐 등산객 생길듯

    • @user-zg3sw5it5x
      @user-zg3sw5it5x 4 년 전 +3

      @@user-wx2xc2rl1u 반달곰 초식동물이라던데요

    • @user-ys4pe9of6o
      @user-ys4pe9of6o 4 년 전 +12

      지랄하네 반달곰 지리산에 산지 20년도넘었다.그동안 인명사고 한번도없었다.내고향이 지리산이다

    • @ssennn2459
      @ssennn2459 4 년 전 +70

      Tony Richard 이름은 시부레 영국인인데 고향은 지리산이누? 리차드

    • @user-mw2jb5jt6t
      @user-mw2jb5jt6t 4 년 전 +7

      Sean Sung ㅋㅋㅋㅋㅋㅋ

  • @heesuryu9983
    @heesuryu9983 4 년 전 +390

    등산로 벗어나면 곰과 마주칠
    가능성이 있는게 아니라, 등산로에도 곰이 반드시 출몰한다.

    • @user-ez2cl7pw2r
      @user-ez2cl7pw2r 3 년 전

      담비를풀어개체수조절해야

    • @oreank
      @oreank 3 년 전 +4

      반달곰이 무서우면 지리산을 안가면 되는것이고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수할수있는 여지가 있는사람들만 가면 되는것임. 심지어 그 리스크란것도 지리산 가는길에 교통사고로 대가리깨질 확률보다도 낮은게 반달곰한테 인명사고 당할 확률임.
      전국팔도에 산은 차고 넘쳤고, 등산이란 취미활동은 매우 선택적인것에 불과하고 심지어 그 취미활동이 자연훼손 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는데 국가 입장에선 등산문화가 해가되면 해가됐지 아무런 득이될게 없음.
      반달곰은 이미 멸종된걸 복원한게 아니라 전멸 위기에 있던 야생반달곰의 개체수를 국가적인 정책으로 안정화 시켜 놓은것이고, 등산객들 취미활동 하는것 보다 멸종위기 천연기념물을 존치시키는게 국가 입장에선 수천배는 가치 있는 일이다. 더 웃긴건 정작 지리산 인근 주민들은 찬성하는 작업인데 지리산에 갈일도 없는애들이 거품물고 있음ㅋㅋㅋㅋㅋ

    • @oreank
      @oreank 2 년 전

      @밤식이 살아보지 않았으면 병신소리 하지말고 꺼져있어라

    • @sickowhale6861
      @sickowhale6861 2 년 전 +3

      @@oreank 야생 곰을 방생해야만 할거면 곰 사냥 기간도 정부차원에서 허가해줘야죠. 동물은 무조건 살아야하고 사람은 무조건 양보해야된다는 식의 비이성적인 평화주의는 그쪽 사람들 사무실에서 하시고요. 맹수가 생기면 실제로 누군가는 무조건 죽습니다. 장수말벌에도 사람이 죽고 독사에도 사람이 죽습니다. 인간보다 강한 육식동물, 맹수가 자연에 생기면 그 여파로 무조건 사람은 죽습니다.
      저도 동물 굉장히 좋아하고 사랑합니다. 근데 그렇게 일방적으로 생각하고 주장하면 그냥 얼빠진 운동가밖에 안됩니다. 러시아에 곰 많죠. 러시아 땅 크기가 얼마나 되죠? 인구수는 그에비해 얼마입니까? 우리 남한은 어떻습니까? 야생 동물이 살기 좋은 산지가 대부분인데 면적은 좁고 인구밀도는 높습니다. 이 땅은 애초에 인간이 아닌 상위포식자는 자연적으로 인간과 공존할수가 없는 땅이에요. 곰이나 호랑이나 인간에게 자연도태된거라고요. 그리고 그걸 인간이 무슨 무자비한 일을 한걸로 생각하는데, 그 전 수천년동안은 철저하게 맹수한테 사냥당하고 잡아먹히고 비참한 피식자의 삶을 살아온게 인간이에요. 그 왕권이 견고하던 시절에 호랑이를 두고 "호환마마" 라고 괜히 했겠습니까? 지금 고라니가 호랑이한테 먹히는것처럼 수천년간 인간은 무력하게 맹수들한테 잡아먹혀왔고 맹수들은 그걸 누렸어요. 이제 근 몇백년 인간이 그들을 지배하게 된거고요. 생물과 자연을 사랑하고 균형을 생각할거면 이성적으로 전체적으로 생각해야지 무작정 자연을 보존하자 해서 됩니까?
      그리고 맹수들 활동반경이 어느정도인지 아십니까? 호랑이만 해도 산봉우리 몇개를 한마리가 혼자 써요. 곰도 개체수가 늘어나면 자기들끼리도 경쟁을 할테고 경쟁에서 밀린 애들은 옆 봉우리로, 옆 산으로, 옆 도시로, 옆 마을로 가게될겁니다. 자연을 복원 하자면서, 인간이 그걸 어떻게 컨트롤할건데요? 나라에서 반달가슴곰 이미지가 중요하다는데, 산골에 살아도 맹수걱정 없는 지금도 인구가 도심에 집중돼서 골머리 앓는데 시골에 곰들 걸어다니는데 사람들이 귀농하겠습니까? 그럼 거기서 1차산업 사멸돼서 나라 말라죽는건 누가 책임질건데요?

    • @user-fm5qd7wz1x
      @user-fm5qd7wz1x 2 년 전 +2

      @@sickowhale6861 굿..완벽

  • @MrKIM-ov7wp
    @MrKIM-ov7wp 2 년 전 +3

    취재기자 마지막 멘트가 제일 무섭다 ㅋㅋ

  • @user-uo8kj9vu7z
    @user-uo8kj9vu7z 2 년 전 +13

    멸종위기종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산사람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사람이 피해보고 위험한데 동물이 우선은 아니잖나

    • @user-oj3bk1ls8q
      @user-oj3bk1ls8q 2 년 전

      그렇긴하지만.. 동물도 중요하죠 ㅠㅠ 그동안 사람이 점령해왔으니 이제라도 동물에게도 나눠줘야 하지 않을까요....?

    • @123451212312
      @123451212312 2 년 전 +2

      @@user-oj3bk1ls8q 곰에의한 사망자가 나와도요?

    • @user-vj9rh6wj6s
      @user-vj9rh6wj6s 2 년 전

      @@user-oj3bk1ls8q 다음세대는요?

  • @user-ry7yi1kn1y
    @user-ry7yi1kn1y 3 년 전 +1814

    지구가 사람으로 꽉찼다 개체수 관리가 시급하다

    • @Banghyeongwook
      @Banghyeongwook 3 년 전 +150

      ??? : 난 필연적인 존재다

    • @agn943
      @agn943 3 년 전 +85

      너 본인부터 실천하는게 어떨까? ㅎ

    • @blackdragonangrycat
      @blackdragonangrycat 3 년 전 +10

      그럼 일단 미국부터 우선 본을 보여주면 된다.

    • @blackdragonangrycat
      @blackdragonangrycat 3 년 전 +9

      @@chocolatecookie5153
      그건 두번째나 세번째가 되야겠지 뭐든 일이든지 넘버 원이 손수 시범을 보여줘야 하는게 이치란 것 그런데 세계 최강대국이 어디?

    • @agn943
      @agn943 3 년 전 +108

      @@blackdragonangrycat 너 조선족이냐?

  • @user-tmoongchi
    @user-tmoongchi 4 년 전 +123

    더 데려오지 말고 차라리 그 독점하고있다는 곰을 딴데로 보내는게 유전적으로 다양해지고 개체수도 그나마 주는거 아닌가..

    • @winterpeach33
      @winterpeach33 4 년 전 +5

      똑똑했다

    • @user-wt3qj8gn4g
      @user-wt3qj8gn4g 4 년 전 +6

      원래 성비자체가 안맞아서 성비맞추는건 당초 계획상해야하는건데 하필 망나니새끼가 껴있을줄이라고는 예상치못했던거임 이미 저 망나니새끼랑은 별개로 서비는 맞춰야하는거

    • @namsanximan
      @namsanximan 4 년 전

      그 나라에 반달곰 이길 애들 없으면 생태계 교란종이 돼버림

  • @user-dy4tj2oy8s
    @user-dy4tj2oy8s 2 년 전 +41

    근데 1년전 뉴스에서도 이렇게 물고뜯고 싸우는거 보면 진짜 전투의 민족이긴 하네ㅋㅋ

    • @user-nt8yw5ir8e
      @user-nt8yw5ir8e 2 년 전

      저렇게 풀어놓고 개체수 유지한다고 또 사살하면 너무 슬프다. 곰이 뭘 안다고 태어났다고 죽이냐. 자식 키우는 입장에서 너무 안쓰러움.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함.

    • @nebeul8893
      @nebeul8893 2 년 전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 @user-qr5ze3qt1f
      @user-qr5ze3qt1f 2 년 전 +1

      @@nebeul8893 쑥과 마늘을 먹고 인간이 된 곰!!

    • @rak782
      @rak782 2 년 전

      @@user-nt8yw5ir8e 사람을 해치는 순간 죽이는게 맞지

  • @amumuda
    @amumuda 2 년 전 +5

    예전에 어종 늘린다고 베스 치어 하천에 풀어놓는 공직자들이 생각나네

  • @thdtmddus
    @thdtmddus 3 년 전 +287

    그니깐 애초에 좀 넓은 곳에 풀어놔야지 한반도에서 특히 남한에서 사람 손 안 닿고 넓은곳은 없다 비무장지대 말곤 답 없음

  • @user-qr4ki4lf3w
    @user-qr4ki4lf3w 4 년 전 +1385

    꼬라지보니까 사람 몇명 메뉴로 없어지고 대책마련할듯
    니들은 지리산 가지마

    • @user-po6lm3wd8k
      @user-po6lm3wd8k 4 년 전 +9

      시바ㅋㅋㅋㅋㅋㅋ

    • @user-bo2kl4ru9l
      @user-bo2kl4ru9l 4 년 전 +19

      아 그거 ㅇㅈ

    • @suya7393
      @suya7393 4 년 전 +4

      아 뿜었다 제길

    • @sang_chew
      @sang_chew 4 년 전 +54

      소잃고 외양간 고칠듯..어휴 ㅠㅠ

    • @user-si5rg7kl3g
      @user-si5rg7kl3g 4 년 전 +14

      인명 피해나야 움직일뜻.왜 산에다가 왜 기르는지??사람들 물려죽으라고..

  • @1004firefighter
    @1004firefighter 2 년 전

    지리산 갈때ㅡ조심해야겠네요
    후추 스프레이는 효과가 있을까요? 곰 전문가 계심
    답좀 주시죠ㅡㅎㅎ

  • @user-lv6ui4ne3z
    @user-lv6ui4ne3z 년 전 +1

    충격적인것은 지리산이 좁으니 다른 산에도 방사하겠다는 기사인것같은데

  • @user-pr9wt5ur1c
    @user-pr9wt5ur1c 4 년 전 +165

    천적이 없는대 어떻게보면 당연한거아닌가 어릴때가 취약할탠대 어린곰을 잡을동물도 없자나

    • @user-gr3od6mo7z
      @user-gr3od6mo7z 4 년 전 +2

      그렇네요 그렇다고 경쟁자를 넣으면 맹수가 더 늘어나는 꼴이니 이도저도 안될듯

    • @yoongi1069
      @yoongi1069 4 년 전 +2

      인간이 개입해서 개체수 조절해줘야함 안그러면 무조건 역풍맞는다

    • @lllklkkkk
      @lllklkkkk 10 개월 전 +1

      @@yoongi1069 그러다 너같은 쓰레기땜에 우리 도도새 멸종했지?

    • @user-lx4iomsux
      @user-lx4iomsux 9 개월 전

      백두산 호랑이가 다 잡아먹었을 텐데 ㅋ

  • @ksg90636560
    @ksg90636560 2 년 전 +28

    제주도에는 애초에는 없던 비들기를 육지에서 가저다 풀어놓는바람에
    농민들 피해가 엄청나다
    탁상공론 하는 정부관계자들은 생각좀 하면서 일좀 해라

  • @user-cz5ui3ef4y
    @user-cz5ui3ef4y 7 개월 전 +1

    어쩔수가없잖아요 인간들아 비켜라

  • @Owl7480
    @Owl7480 2 년 전 +1

    지리산과 설악산 혹은 전라남도 경상도일부 강원도를 모두 국립공원 지정, 인구를 모두 소개시키고 남한면적 절반을 출입급지시키면, 공기 물을 깨끗이 할수있다. 아차피 수도권 부산권 등 안규집중시키면된다😉😉😉😉😉😉😉

  • @user-cb6tp8xg3l
    @user-cb6tp8xg3l 2 년 전 +79

    아니 이렇게 많이 늘어날 줄 몰랐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포화라면서 다양성때문에 러시아 곰을 데려와서 풀겠다고?
    정말 예상 못해서 하는 말이냐?

    • @ktx3534
      @ktx3534 2 년 전 +3

      러시아곰을풀거면 그냥표범을풀지;

  • @kk-fm1od
    @kk-fm1od 2 년 전 +68

    피해를주는 반달곰 환경부에서 푸러놓고 키워야할 것인지 피해를당한 농가에게는 빠른 피해보상과 피해복구는 얼마나빠르게 진행하고 있는지

  • @conapara1
    @conapara1 2 년 전 +23

    진짜 반달곰 프로젝트 누가 한거냐? 생각이 있는거냐

  • @user-or2en2qb1g
    @user-or2en2qb1g 년 전 +2

    예측도못한 탁상행정
    잘한다

  • @goldenotter6069
    @goldenotter6069 2 년 전 +658

    천적이 없는 최상위 포식자인데 당연한 거 아녔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n2pt6br7n
      @user-gn2pt6br7n 2 년 전 +143

      우리나라가 이럼 ㅋㅋㅋ 예전에도 천적없는 배스 블루길 지들이 풀어놓고 지금은 생태파괴한다고 잡으면 죽이라고함 ㅋㅋㅋ

    • @ih7389
      @ih7389 2 년 전

      ㅇ,ㅇ

    • @user-lu9in1io7u
      @user-lu9in1io7u 2 년 전

      ㅋㄱㅋㄱㅋㄱㅌㅋ최상위 포식자 베네핏 줘버렸네

    • @3-might766
      @3-might766 2 년 전 +1

      @@user-gn2pt6br7n 예산 낭비 개꿀!

    • @bdbp3468
      @bdbp3468 2 년 전 +1

      천적은 인간일듯..
      코로나 예방및 치료에 곰 웅담이 좋다
      한번만 흘려주면 곰 씨마를듯

  • @john7109
    @john7109 4 년 전 +412

    1:09 뀨잉??

    • @user-tc3nb3cd5s
      @user-tc3nb3cd5s 4 년 전 +44

      ㅠㅠㅠㅠㅠ새끼들은 뭐든 졸귕ㅠㅠ

    • @gyeyangmetro761
      @gyeyangmetro761 4 년 전 +65

      1:17 낼름

    • @handleit505
      @handleit505 4 년 전 +5

      넘..귀엽다....

    • @S-hwa
      @S-hwa 4 년 전 +1

    • @Lee-zq9uj
      @Lee-zq9uj 4 년 전 +2

      John ㅋㅋㅋㅋ ㅋ ㅋ ㅋ ㅋ 존나 귀엽고 댓글이랑 똑같이 생겪네 진짜

  • @user-nk7hn1rv6b
    @user-nk7hn1rv6b 2 년 전 +2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보호구역이 있어야 하지 않나 싶은데... 그리고 지리산말고 다른 장소는 없나요? 천적이 없는한 인간이 개체수를 조절해야 될것 같은데...

  • @user-kp9jd7br8k
    @user-kp9jd7br8k 2 년 전

    귀여워 친해지고싶다.

  • @francisjin8947
    @francisjin8947 2 년 전 +21

    귀여운이미지의반달곰이지만 맹수라는걸잊어서는안된다.

  • @jisounkim
    @jisounkim 3 년 전 +555

    아휴...먹을게 없으니 저러는거지....자연현상인대 ㅋㅋㅋ 풀어놓았으면 먹이를 잘줘야지 안그럼 마을로 내려오는건 당연한거잖야

    • @ira1748
      @ira1748 3 년 전 +23

      이상한 말이네요. 풀어줬는데 먹이를 왜 주나요?

    • @user-ns5ed6mg6e
      @user-ns5ed6mg6e 3 년 전

      @@ira1748 몽골 유목민들이 정착 안하고 떠돌아 다니는 이유를 생각하면 먹이를 챙겨주란 말을 어느정도 이해 할듯 싶습니다^^

    • @ira1748
      @ira1748 3 년 전 +4

      @@user-ns5ed6mg6e ㅎ..먹이가 없어져서가 아니라 곰이 많아져서 영역이 인간과 겹치는거 아닐까요? 포식자 수가 많으면 피식자가 줄어들고 따라서 포식자가 다시 줄어들어야 생태피라미드가 유지되겠죠..
      그렇게되야 지리산 규모에 맞는 적당한 곰 개체수를 유지할텐데 인간이 공짜먹이를 준다는건 곰 수를 더 늘리라는 말로 들리네요?

    • @user-bj6so9ln1i
      @user-bj6so9ln1i 3 년 전 +3

      반달곰 개체수가 늘면서 서식지 반경이 넓어졌다는겁니다 먹이랑은 관계없음

    • @user-vf5dw1rz1s
      @user-vf5dw1rz1s 3 년 전

      능지준수

  • @user-ge4xw3nc2e
    @user-ge4xw3nc2e 년 전 +4

    지금도 농가에 피해를 주고 자칫 사람 공격 할수도 있는데 12마리 더 데려오다니. 제정신이 아닌 환경부..감사나 디지게 당해라

  • @user-dt5eo9sx7p
    @user-dt5eo9sx7p 2 년 전 +2

    🐻 곰이 달려들면 나무로 오르지말고 죽은척 누워있으라는 말이 사실인가 효 ?

  • @yeskorean21
    @yeskorean21 3 년 전 +122

    인명피해가 나기 전에 확실한 대책과 개체수 조정 필요해 보입니디. 인명피해 환경부나 사육사가 책임 질건 가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게 대책 확실히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지켜보겠습니다.

    • @solo0512
      @solo0512 3 개월 전

      노무현대통령때.... 일제가 반달곰 말살했다며 본격적으로 반달곰 대량 방사시작함
      곰은 배고프면 사람 쫒아와서 찢어버림 특히, 새끼곰을 가진 어미곰조심 ㄷ

  • @0890.m
    @0890.m 4 년 전 +63

    사고는 이미 있는데 인명피해가 나야 방법을 찾을 생각인가..으이구..

  • @user-qn2cs3tg8e
    @user-qn2cs3tg8e 2 년 전 +1

    악플 달지 마세요. 싫어요 누르지 마세요.
    멸종위기종의 개체수 급증은 엄청 무섭죠. 염소가 40년 전 만해도 멸종위기종이었는데, 이제는 개체수가 너무 많아져서 사냥하거나 포획하죠. 반달가슴곰도 개체수가 너무 많아지면 언젠가는 사냥하거나 포획될 수도 있을 거 같네요.

  • @qarkbyounggyu
    @qarkbyounggyu 2 년 전

    이게 1년전 뉴스인데 지금은 어떤가요?

  • @MrLalagom
    @MrLalagom 4 년 전 +691

    복원사업 진짜 잘됬긴 했네... 그래도 관리는 생명이니 개체수 잘 조절되었음 합니다.

  • @BJ_Umai
    @BJ_Umai 4 년 전 +596

    인간의 의지로 자연을 제어하겠다는 것 자체가 오만한 거지

  • @user-ry2lg9pw5w
    @user-ry2lg9pw5w 7 개월 전

    뉴스 시점으로부터 4년이 흐른 지금은 몇 마리일까?
    반달곰 풀어놓기프로젝트 했던 사림들 뭐라고 말좀 해보라고요.

  • @ny09522
    @ny09522 2 년 전 +20

    과거 한반도에 인구가 적을 수 밖에 없었네 지리산 전역에 곰이 60마리여도 저런데 옛날에는 곰 호랑이 표범 늑대 여우가 들끓었자나

    • @user-cp7ie2vk7h
      @user-cp7ie2vk7h 2 년 전

      그런점에선 유해조수 정리해준 일본이 참 고마움

    • @mason3689
      @mason3689 2 년 전 +12

      @@user-cp7ie2vk7h 개체수 조절이랑 씨를 말리는거랑 전혀다르지 이 빡대가리 일뽕새끼야

    • @user-bm6hm1ge9c
      @user-bm6hm1ge9c 2 년 전 +1

      @@user-cp7ie2vk7h ㄹㅇ 빡대갈

    • @curemake
      @curemake 2 년 전

      @@mason3689 뭐래 ㅋㅋㅋㅋ 저거 보존해서 어따 쓸건데?

    • @user-cp7ie2vk7h
      @user-cp7ie2vk7h 2 년 전

      @@mason3689 포수들이 총2정씩 챙기고 3명씩 조짜서 개체수 조절한 결과가 한양 한복판 관청에 호랑이가 들이닥치고 송아지 물고갔어...
      당시 조선은 그 정도 수준이었다...
      일본이면 다 빼액하는 사람밖에 없냐?
      저 60마리 곰이 민가로 넘어가서 지인이 피해입어도 똑같은 소리 할수 있냐?

  • @user-du2co6dz2y
    @user-du2co6dz2y 3 년 전 +50

    정말 곰은 꿀을 좋아하는구나... 곰돌이 푸네

  • @jihokim1162
    @jihokim1162 3 년 전 +28

    1:11 검거완료

  • @leejuil
    @leejuil 년 전 +1

    푸는 것을 결정하는 사람은 도시에 살죠. 물려 죽는 사람은 시골에 살고요. 난민 받으면 그들은 하층민 지역에 거주합니다. 이를 결정하는 사람들은 마주칠 일이 없지요. 결정권자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할 일이 없어요. 늘 이런 식입니다.

  • @user-cn8zc2eu6p
    @user-cn8zc2eu6p 10 개월 전

    곰스프레이 효과 있을까요?

  • @user-wm5zj6pt8x
    @user-wm5zj6pt8x 4 년 전 +670

    "얘는 짖고요 저는 찢어요"

  • @scsc3000
    @scsc3000 4 년 전 +220

    서식지 외각에는 철조망 설치로 벗어나지 못하게 해야지...
    저러다 살인곰 만드는건 시간 문제..

    • @gjukguapo
      @gjukguapo 4 년 전 +10

      3000 반달곰은 동물 사냥으로 에너지 얻는 동물아닙니다 북아메리카 그리즐리 베어랑 헷갈리시는거 같은데 따뜻한눈으로 바라봐주세요 ㅠ

    • @scsc3000
      @scsc3000 4 년 전 +64

      @@gjukguapo 글세요. 예전에 사육사도 공격해 죽인 걸 보면 순한 동물은 아니죠.
      산에 먹이가 부족해 몇일 굶으면 언젠가는 등산객이나 주민들이 타겟이 될거 같은데요.
      제가 보기에는 "우리개는 안 물어요" 보단 충분히 위험해 보입니다.

    • @hotewang
      @hotewang 4 년 전 +33

      @@gjukguapo ..
      따뜻한 눈깔을 하고 당신이 곰한테 가봐요...그리즐리가 아니니 어깨동무할지도....

    • @user-tx7iv7yc5q
      @user-tx7iv7yc5q 4 년 전 +18

      @@hotewang 피가 솟구쳐서 따뜻해지는거겟죠?

    • @davidkim4460
      @davidkim4460 4 년 전 +15

      @@gjukguapo 일본에 곰이 사람 기습해서 사망사고 종종 납니다. 정신차리세요. 일본에 서식하는 곰들도 같은 종류에 곰들입니다

  • @dallu_moon
    @dallu_moon 2 년 전

    기껏 자연에 풀어놨는데 너무 안 퍼져도 문제, 너무 퍼져도 문제... 어렵다 정말

  • @Dukastel
    @Dukastel 2 년 전 +5

    이렇게 생각하면 이상한건가 싶긴한데 그냥 저정도의 포식자 개체는 그냥없는게 나을거 같기도하고... 뭔가 들개정도는 어떻게든 대처가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저건 민간인이 만나면 답이없지않나..?

  • @user-cd8mb9ik6o
    @user-cd8mb9ik6o 4 년 전 +330

    그래도 국립공원에서 해결해야될 문제임. 많다고 죽일 수는 없잖아...

    • @user-jh6gu7ee1v
      @user-jh6gu7ee1v 4 년 전 +38

      많으면 개체수 조절해야죠 뭘 안죽여요. 그러면 유해동물이라고 죽인 수많은 유해종들을 기만하는거죠

    • @stucov6064
      @stucov6064 4 년 전 +29

      너 곰이 얼마나 무서운놈인지 모르나보네
      저거 발에 한번만채여도 피부가 뜯기고
      한번만 때려도 온뼈가갈려

    • @yaho1965
      @yaho1965 4 년 전 +14

      개체수조절안하면 다뒤질수도있음

    • @user-cd8mb9ik6o
      @user-cd8mb9ik6o 4 년 전 +2

      stucov 아재요 제가 지리산에서 살았습니다 ㅋㅋㅋㅋ

    • @jy7156
      @jy7156 4 년 전 +24

      유해동물을 죽이는 것 하고 그냥 많다고 무조건 죽이는것 하고는 다르죠. 진짜 피해를 입히고 위협이 되었을때 처단해도 늦지 않아요. 그리고 그것이 그렇게 한편으로 곰들에게도 미안하고 달가운 일도 아니죠. 의연한 태도로 많으면 죽어야지 어쩌냐고 하는건 인간답지 못해보입니다/

  • @user-nf1vv9dc4h
    @user-nf1vv9dc4h 3 년 전 +618

    1:10 너무 귀여운거 아니냐고...

    • @thk6588
      @thk6588 3 년 전 +29

      너무귀엽다 진짜...

    • @schoolmonkey1875
      @schoolmonkey1875 3 년 전 +9

      귀여워요 ㅋㅋㅋ

    • @melotoha
      @melotoha 3 년 전 +13

      폭 안겨있는거 봐요ㅠㅠ아아

    • @user-dv3hb7mb4e
      @user-dv3hb7mb4e 3 년 전 +14

      반달곰 새끼가 원래 졸라 귀여워요. 새콤이 모름? 퀵보드 졸라 잘타요. 퀵보드 타고 노는 이유가 재미도 있지만 사람한테 관심과 애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해서 그래요. 그래서 달콤이가 퀵보드 타면 질투하고 .. 어미 애정에 굶주린 새끼때는 그렇지만 금방 커지면 으.... 어슬렁거리며 인간아 먹을꺼나 던져봐라.. 이러고 있슴.

    • @sorkflsk7
      @sorkflsk7 3 년 전 +2

      아우 이뻐

  • @user-bk2ft3tj3w
    @user-bk2ft3tj3w 2 년 전

    곰 귀여워^^

  • @user-lq6tx5jz8w
    @user-lq6tx5jz8w 2 년 전

    지리산 놀러가던 추억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