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한명숙 등 범여권 집결 [MBN 종합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5. 22.
  • 【 앵커멘트 】
    오늘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이 열렸습니다.
    범여권 인사들이 총집결한 가운데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4년 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첫 소식 김순철 기자입니다.
    【 기자 】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범여권 인사들이 속속 모여듭니다.
    권양숙 여사 등 유족을 포함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한명숙 전 국무총리 등이 추도식 자리를 지켰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였던 이 대표는 추도사에서 노무현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 "(포스트 노무현 시대로) 대통령님이 주창하셨던 깨어있는 시민, 권위주의 청산, 국가균형발전, 거대 수구언론 타파가 하나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추도식에서는 유족들의 헌화에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리더십을 주제로 한 특별 영상, 시민들이 함께한 상록수 합창 영상이 상영됐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생전 영상을 보며 참았던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등 보수정당 지도부가 지난 2016년 이후 4년 만에 참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시대의 아픔과 상처를 같이 치유하는 길이 국민 통합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을 추모하고 영원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추도식에 1백여 명만 참석하도록 제한하고, 좌석도 띄엄띄엄 배치했습니다.
    ▶ 스탠딩 : 김순철 / 기자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을 계기로 여야가 개원을 앞둔 21대 국회에서도 협치의 정신을 보여줄지 관심입니다. MBN뉴스 김순철입니다. [liberty@mbn.co.kr]"
    영상취재 : 라웅비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 MBN 유튜브 구독하기 ☞ goo.gl/6ZsJGT
    📢 MBN 유튜브 커뮤니티krplus.net/umbncomm...
    MBN 페이스북 / mbntv
    MBN 인스타그램 / mbn_news
    #MBN뉴스 #노무현대통령 #11주기추도식

댓글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