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게임 회사, 정말로 우울할까?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네오위즈) | B주류경제학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3. 22.
  • 게임이 A급 문화가 되는 그날까지...✨
    재무덕후 이재용 회계사🤓와 함께하는
    소비문화 디깅 토크쇼, B주류경제학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
    #B주류경제학 #이재용회계사 #임상훈 #게임 #이재용
  • 게임

댓글 • 352

  • @Moneygraphy
    @Moneygraphy  년 전 +42

    00:00 칼리스토 프로토콜, 실패가 당연했던 이유
    05:08 (3분 요약) 한국 게임이 모바일 위주로 발전한 역사
    09:32 대형 게임사 답 없다 vs 바닥은 찍었다
    11:51 게이머들이 응원하는 회사, 펄어비스
    16:59 중국 게임 산업이 잘나가는 숨은 이유
    19:40 게임은 여전히 B급인가?

    • @choi775
      @choi775 년 전 +9

      한국이랑 닌텐도를 비교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해요.. 한국은 3류저질 파칭코게임 만드는곳이고 닌텐도는 진짜 게임을 만드는 곳이니까요

    • @SiBA218
      @SiBA218 4 개월 전 +1

      쓰론 나오고 엔씨에 끝은 다본거같네요

  • @polarbearhip
    @polarbearhip 년 전 +97

    원래 게임뿐만이 아니라 영화, 만화, 소설, 음악 등등 모든 창작물 시장이 흥행과 평가 양쪽 모두가 우상향해야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건데, 다른 분야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최소한 영화랑 게임 분야는 흥행과 평가 중 지나치게 흥행 쪽에만 편중되어 있었다가 현재의 곡소리 나는 상황까지 전락한 거 같습니다. 리니지라이크 돈 잘 벌죠. 수익률만 따지면 엘든링이건 젤다건 뭐건 명작 콘솔 게임이라는 작품들이 상대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근데 그래서 어떻게 되었나요. 이제 리니지라이크는 예전부터 하던 사람들, 그 중에서도 수억씩 과금하는 데에 아무런 부담이 없는 소수 게이머들만을 위한 장르가 되어 버렸고, 리니지를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왜 하는지 이해가 안 되는 게임, 돈은 많고 할 짓은 없는 한심한 사람들이 하는 게임 취급받은 지 오래잖아요?
    원래 어떤 창작물이건 간에 이 정도로 잠재적 고객들에게 이미지가 개판 오분전이라면 창작자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재점검하는 경우가 많은데 NC소프트는 리니지의 수익률이 너무 높아서 그런가 그럴 생각이 전혀 없더라고요? 일본의 캡콤같은 경우에는 자사의 대표 IP인 바이오하자드 시리즈가 공포 게임이라는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상업적인 성과가 좋은 액션 쪽에만 너무 집중했다가 바이오하자드 6에서 평가가 나락까지 떨어지는 걸 보고 7편에서는 과감하게 주인공과 게임플레이 방식까지 대거 갈아엎으면서 평가를 끌어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근데 바이오하자드 6편이 흥행만 따지면 캡콤이 만든 게임 중 탑5에 들 정도로 어마어마했단 말이죠? 캡콤이 NC소프트같이 굴었다면 '뭐 평가 좀 안 좋으면 어때. 잘 팔리잖아? 7편도 6편처럼 만들자!' 고 했을 건데, 얘네는 평가를 다시 좋게 돌려놓기 위해서 어느 정도 흥행을 포기하더라도 게임을 갈아엎는 선택을 했다는 겁니다. 그 결과 어떻게 되었나요. 캡콤은 바이오하자드 7편을 기점으로 게임의 완성도에 신경 쓰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서 게이머들의 신뢰를 다시 되찾는 데에 성공했고, 결국 며칠 전 역대 최고 주가를 찍으면서 평가와 흥행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캡콤의 사례만 봐도 창작물을 팔아먹는 시장은 평가와 흥행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안정적으로 쭉 갈 수 있는 것이지, 둘 중 하나에만 지나치게 집중했다가는 말아먹는다는 걸 잘 알 수 있습니다. 근데 NC소프트는 여전히 흥행에만 매몰되어 있으니, 캡콤과는 달리 미래가 불투명할 수밖에 없지요.
    영화 쪽도 마찬가지인 것이, 얼핏 보기에는 봉준호가 아카데미를 휩쓸고 박찬욱의 신작도 평가가 좋은 등 여러모로 잘나가는 것 같지만, 이건 봉준호 박찬욱 등등 몇몇 감독들 개인의 실력이 출중한 것이지 영화계 전체가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들이 아무리 대단해 봐야 매년 영화 찍을 것도 아니고 결국 영화 시장의 대부분은 오락 영화가 채우게 될 텐데, 코로나 직전까지의 흐름을 보면 오락 영화 쪽의 질이 많이 떨어졌거든요. 그냥 대충 할리우드 하위호환 수준의 CG 좀 쓰고 신파나 국뽕 좀 섞으면 500만 천만 관객이 쉽게 모이니까 말 그대로 영화사가 흥행을 원하면 흥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꿈 같은 시간이었던 거죠. 근데 그 모든 것이 그냥 표 가격이 싸다 보니까 사람들이 영화를 가볍게 보는 경우가 많아서 그랬던 것이지 진심으로 그 영화들이 정말 가치 있어서 본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 코로나 사태 이후로 절절히 증명되고 있지 않습니까?
    한국 창작물 제작자들은 지금이야말로 평가 상승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 @page_101
      @page_101 7 개월 전 +1

      의견에 매우 동의합니다 bbb

    • @submarine7675
      @submarine7675 6 개월 전 +5

      상품을 팔때에도 상도덕과 선이라는게 있는데 넘어선 안될 선을 넘어버리면 진짜 폭망함.
      한편으로 이럴수 밖에 없는 씁쓸한 이유가 우리나라 자체가 흥행 안되거나 성공 못하면
      루저새끼취급하는정서가 너무 뿌리깊숙히 바위에 물이 스며든거 처럼 스며들어 사실 끝장났음

  • @rogerpatrick667
    @rogerpatrick667 년 전 +65

    16:13 "냉정하게 미국회사들이 모바일 게임 잘만들겠어요?"
    아니..ㅋㅋㅋ 진짜 몰라서 하는 말인가..? ㅋ
    클래시오브클랜이나 캔크사가같은것만 봐도
    오히려 한국게임사들이 고대로 가져다 베껴먹는 게임들이 북미나 영국쪽 게임들 아닌가? ㅋㅋ
    미국회사들(여타 유럽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왜 못만듬? 아직도 잘만 만듬.
    한국이랑 먹히는 장르가 다를뿐이지 미국회사들이 모바일 게임을 한국보다 못만들거란
    그런 안일한 생각자체가 현재 한국 게임 업계를 이지경까지 만든거임.
    그리고 이젠 K모바일 게임은 일본보다도 못만드는게 현실아님??
    불과 수년전까지만 해도 한국이 그래도 비겜은 못만들어도
    스마트폰겜은 세계적으로 진짜 잘만든다 하는 시대가 있긴했음.
    나도 그땐 진짜 스맛폰 K게임 몇개씩 다운받아서
    퀄리티에 입못다물던 시대가 있었는데 이젠 솔직히
    퀄리티도 쪽팔릴 수준임.
    "냉정하게 미국회사들이 모바일 게임 잘만들겠어요?"
    이 소리는 그 시절에나 가능했던 소리임.
    물론 영상에서 말한대로
    '실패했다고 까기만 하는건 지양해야 한다'는 말도 동의함.
    나도 현재 국내게임업계가 해본적없는 콘솔에 손대서 첫 실패를
    맛본거고 이 실패로 다음 성공이 이뤄지길 바라는 사람임.
    근데 비판받을건 받아야지.
    개 ㅈ같이 만들어놓고 '그래도 우리나라가 이런건 좀 잘하자나'
    이런 안일한 생각하기엔 너무 늦음.
    현재 한국게임은 해외 AAA급 회사에 맞먹는 기술력이든
    혁신적인 게임성이든 원신같이 참신한 판매전략이든 뭐 하나 보여준게 없음.
    응원은 하지만 잘만든다고 착각은 말자. ㅇㅇ
    K게임 솔직히 콘솔도 모바일도 ㅈㄴ 못만듬.

    • @user-cu2qj4xq9t
      @user-cu2qj4xq9t 년 전 +14

      솔직히 대형게임사가 내놓은 모바일게임이 정작 출시하는 게임마다 게임의 탈을 쓴 도박이라는것도 한몫한것같습니다.

    • @69MadnezZ
      @69MadnezZ 년 전 +4

      기술력도 처참한 지경이죠.

    • @user-gs7le2ro3l
      @user-gs7le2ro3l 년 전 +3

      언급한 북미 모발겜 말고 또 뭐있음?
      북미나 한국이나 모발겜 병신인건 똑같음
      북미가 뭔 모발겜을 잘만들어 ㅋㅋ

    • @doc6243
      @doc6243 년 전

      ​​@@Maybe_Nameless 핀란드, 미합중국에 합병당한 채 발견

    • @MY_FATHER_IS_GAMBLER
      @MY_FATHER_IS_GAMBLER 년 전

      모바일 산업 자체가 망했는데 뭔ㅋㅋ

  • @mineless2467
    @mineless2467 년 전 +22

    와 알고리즘에 떠서 봤는데 수준 높은 대화 잘 봤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lan4650
    @ulan4650 7 개월 전 +8

    뮤지컬 제작사관련해서도 알고싶네요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뮤지컬 제작 강국인데 상장된 기업은 많이없는거같아요ㅡ 제작사들의 건실함(?) 같은건 어떻게확인할수있는지, 전체적인 매출이나 문화계 안에서 그 파이가 어떻게되는지 궁금합니다!

  • @KIMSHIUHN
    @KIMSHIUHN 10 개월 전 +1

    최고다 최고... 이런 토크 프로그램 너무 좋습니다 정주행! 🎉

  • @LCY0514
    @LCY0514 년 전 +20

    게임썰유튜브 많이 보는데 G식의밤 이후로 재밌는거 간만이네요 ㅋㅋㅋ

  • @asd236678able
    @asd236678able 년 전 +27

    게임회사 성과시스템부터 조직까지 전부 바꿔야함
    좋은 게임을 만들려고 시도하면 낮은 상여금과 낮은 성과일 뿐임

  • @phillipko1115
    @phillipko1115 년 전 +59

    세트는 토스 사무실에 지은건가요? 소품 하나하나가 보이네요ㅋㅋ LP 턴테이블이 보이는거 보니, 음악 디깅도 해주시는건지 존버합니다.ㅎㅎ
    세분의 합이 재밌고 좋네요.. 진짜 겜덕이 CEO가 되지 않는한 우리나라 게임 사업이 과연 가능할까 여전히 의문입니다 저도
    콘솔시장이 안되는게 우리나라 국가 경제와 가전사는 순서로 말씀하신거도 재밌는포인트네여ㅋㅋ
    아무튼 겜덕으로서 시간가는줄도 모르고 봤네요 C사이드도 궁금할정도입니다
    아 그리고 팟캐스트로도 업로드하실 생각은 없으실까요ㅋㅋㅋ

  • @dspark2131
    @dspark2131 년 전 +20

    캡콤이 최근 미친듯이 잘 나가는게 게임 프로듀서 디렉터 출신이었던 형제가 세대교체로 경영진이 되면서임.
    닌텐도가 시장 점유율은 기복이 있어도 회사는 항상 잘 나가는게 게임 개발자들이 다 해먹으면서.

  • @sigma_oneman
    @sigma_oneman 년 전 +70

    중국의 반민주적인 게임 죽이기 정책이 사실은 나쁜 게임을 죽이고 엄선된 양질의 게임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네요
    우리나라는 그와 정반대로 가고 있으니 참 답답합니다
    리니지라이크에 눈먼 돈을 쓰는 유저, 그런 유저 등골까지 빨아 먹는 게임사, 게임은 잘 모르지만 돈은 좋은 정부... 대환장 파티네요

    • @user-cu2qj4xq9t
      @user-cu2qj4xq9t 년 전 +16

      사실상 중국의 게임들만해도 국내게임과 비교할때 나쁘지않을만큼 퀄리티가있습니다. 반면에 국내 게임사가 출시하는 게임들만봐도 이게 게임이야 도박이야할정도로 처참한게 현실이고요

    • @user-oy8lb2im8i
      @user-oy8lb2im8i 년 전 +3

      나이 들면서 취업 준비 하다보면 시간 없고 게임은 하고싶은데 솔직히 투자해야할 시간이 너무 많아서...
      오토 방치형 현질 게임 찾는게 자연스럽다고 생각은 합니당...
      솔직히 취업하고 나서도 게임 찾는건 이전에도 게임 어느정도 해봤다는 소리인데 다른 겜들은 시간 투자 안하면 상위권 못 가니까 할 맛이 안나는거죠ㅠㅠ
      그래서 다른 갓겜들보다 돈은 훨 잘
      벌자나용. 일본서도 몬헌 하나 잘 만드는 것 보다 우마무스메가 훨씬 더 이득인뎅...
      (아직 취업도 안한 대학생의 의견입니다)

    • @sigma_oneman
      @sigma_oneman 년 전

      ​@@user-oy8lb2im8i 일하면서 상위권 할 수 있는 게임 하려면 방치형 게임 하는 게 맞고, 회사 입장에서 콘솔 게임 공들여 만드는 것보다 수집형 가챠겜이나 리니지라이크 무난하게 만들어서 돈 많이 벌어가는 것도 맞는데...
      이런 시장 상황 따라가다 보니 한국에서 새로 나오는 게임은 점점 퇴화하고, 과금 유도는 심해지고, 소비자 권익 보호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 악화되고 있으니 문제인 거죠

    • @sigma_oneman
      @sigma_oneman 년 전 +1

      막말로 게임사가 맘대로 확률 조작하고 표절하고 본인들의 실수를 유저에게 떠넘겨도 돈만 잘 벌면 된다고 넘어가는 게 맞냐 이거죠, 실제로도 그런 사례 빈번하고요

    • @italictype5335
      @italictype5335 년 전 +7

      예전 미국 마피아가 우유통제 하던거 같내요 ㅋㅋ 마피아가 우유통제 하면서 품질이 더 좋아져버린..

  • @shbaek7178
    @shbaek7178 7 개월 전 +7

    질병가득한 업계를 대변하느라 오늘도 고생이 많으십니다. 아직 뚝배기가 덜깨져서 그래요. 유저들은 기억할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내게임 개발사들이 했던 짓거리들을.
    업보 청산 없이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것입니다.

  • @user-vr9wm6sb5y
    @user-vr9wm6sb5y 년 전 +9

    회계사님 팬이에요

  • @user-pi3fs8yr4o
    @user-pi3fs8yr4o 년 전 +177

    우리나라 게임회사는 더이상 게임회사가 아니에요.. 게임으로 돈벌고 다른곳에 투자합니다..

    • @user-ui8oh5dy3h
      @user-ui8oh5dy3h 10 개월 전 +9

      맞아요 도박회사가 되었죠
      닌텐도도 원래 빠찡꼬에 화투만드는 회사였죠
      언제가 우리나라 겜화사도 닌텐도처럼 다시 게임화사로 갈수 있길

    • @bibibicc
      @bibibicc 8 개월 전 +2

      그게 게임회사죠. 덕후를 위해 봉사해야하나요 그럼?ㅋㅋㅋㅋ

    • @gyeonghojung4116
      @gyeonghojung4116 7 개월 전 +2

      카지노에요 그냥^^

    • @user-gn4rv4sj9z
      @user-gn4rv4sj9z 7 개월 전 +3

      신작 나오면 빠찡꼬 겁나 돌리죠ㅋㅋㅋ
      어떤겜인진 몰라도 어떤연출에서
      좋은게 나온는지는 다알죠ㅋㅋ
      개웃기긴함 겜성은 필요없고 뽑기만 주구장창ㅋㅋㅋ

    • @user-pd5lf9tg3c
      @user-pd5lf9tg3c 6 개월 전

      나는 우리나라 중국 대부분 게임 어릴시절부터 이렇게 몇십년 너무도 오랜세월동안 놀았어요 그리고 게임에다가 돈도 엄청 많이 부었찌.. 한국돈으로 계산하면 아마도 수억원이 넘어요 그래서 언즌은 웬만한 중국게임 너무도 놀아서 지겨워요 지금은 한국게임을 놀고 싶어요

  • @lovethisboyslife
    @lovethisboyslife 년 전 +65

    너무나 재미나고 영양가 높은 영상 잘 봤습니다. 한 사람의 인디 게임 개발자로서, 작은 의견이지만 콘솔 게임으로 나가야하는 이유를 말하자면, 국내 게임시장은 편향되어 있습니다. 게임백서2022 조사에 따르면 약60% 모바일, 중국과 아시아 위주의 수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법률, 판호 등) 영향을 받기 쉬운 부분입니다. 북미와 유럽은 콘솔 시장이 모바일보다 큽니다. 게임이란 트렌드 및 영향력이 콘솔로 움직이고 있기도 하고요. 결국 메이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선 국내 게임사가 성공적으로 콘솔 및 pc 시장에 진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콘솔 시장은 시장 크기로만 봤을 때도 약 550억달러로 2번째로 큰 시장이고요.

    • @han-xn7bb
      @han-xn7bb 3 개월 전 +1

      한국인한테는 돈이 된다라는 인식이 엄청 중요하다고 봅니다.
      콘솔은 사실 지속적으로 돈을 버는 구조로 보기는 힘들기때문에 이미 돈맛을 본 이상, 새로운 캐시카우를 찾지않는이상 경영진의 시선을 바꾸긴어려울것같아요. 경영진도 하루아침에 그 자리에 오른것도 아니고 여기저기 쑤셔보다가 결국에 정착한 자리가 지금 이 한국 게임의 모습일겁니다.
      결론은 극단적으로 경영진을다 갈아치우진않는이상 한국게임은 미래가 없다고 봐도 될겁니다. 우려되는 점은 경영진이 바뀌고 새로운 형태의 게임들은 나올건데 유저들은 즐거울것이지만 제작자들과 투자자들 모두가 지금처럼 돈을 벌면서 재밌게 만들수있을까?는 의문입니다. 결국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 @user-ev2ri6nj1n
    @user-ev2ri6nj1n 년 전 +38

    해외 진출이 아닌 국내에만 안주해오니 경험도 없고 노하우도 전무하고 피부로 와닿지 못하는게 커보이고 목표가 바뀌어야 변할텐데

  • @user-dm6yi9lv4g
    @user-dm6yi9lv4g 6 개월 전

    패션이나 식품 많이해주세요 너무 재밌음

  • @family2lee14
    @family2lee14 년 전 +21

    이거보고 펄어비스랑 네오위즈 주식사러 오늘 아침 장 들어갔는데 둘다 상승이네요. 회계사님 파워인가요...

    • @69MadnezZ
      @69MadnezZ 년 전 +4

      펄없도 딱히 미래는 없음

    • @angelina4004
      @angelina4004 년 전

      펄어비스는 곧 검은사막 아침의나라가 나와서 그런듯요

  • @AlpinePP
    @AlpinePP 년 전 +15

    원신 세빛섬 이벤트를 보던 스타트업괴 엔씨 직원의 반응
    스타트업 직원 : 와 내가 만든 게임도 사람들이 이렇게 즐겼으면 좋겠다
    엔씨 직원 : 저런거 하는게 돈이 되나?
    - 블라인드

  • @Ine_siren
    @Ine_siren 년 전 +11

    P2W 밖에 모르는 경영진, 대체재가 없다며 또다시 지갑여는 흑우 유저들, 능력있는 개발자는 이미 중국이나 해외로 스카웃.
    어디부터 차근차근 바뀌어야 할게 아니라 한번에 크게 바뀌어야 국내 게임업계가 살아날듯..
    이번 다크앤다커도 외국인들 반응보면 넥슨이 지길 바라는 민심이 꽤 큰거 보면 답 나왔지 뭐 ㅋㅋㅋ

  • @yongdol73
    @yongdol73 10 개월 전 +2

    이재용 회계사님은 아이돌부터 게임까지. 한국에서 가장 폭넓은 분야에 전문가이신듯. 아님 부를 분이 없던가

  • @lomica
    @lomica 년 전 +5

    광고보고왓는데 게임관시ㅣㅁㅇㅣㅣㅆ어서 끝까지다봄

  • @user-hi9rd2rm2b
    @user-hi9rd2rm2b 10 개월 전 +8

    한국회사는 게임을 만드는게아닌
    도박게임을 판매한다고생각함
    닌텐도게임은 7만원도 아깝지않고
    디아블로는 5만원이면 사볼법하다고 생각하지만
    국산게임은 3만원도 아까움

  • @kionz0
    @kionz0 년 전 +8

    이래서 가챠는 법으로 강력히 제재해야 핸다고 주장하는 이유. 그런데 개정안도 이것저것 다 빼서 간신히 통과하였고....
    걍 이나라에 겜에대한 미래가 없음.

  • @hj-ku1bd
    @hj-ku1bd 년 전 +4

    국내게임은 제발 기본게임답게만 만들어야한다

  • @user-yc3jy5sv8l
    @user-yc3jy5sv8l 년 전 +5

    우리나라 게임 회사는 돈 만 보고 목적이 유저들의 등골 밖에 없음 일단 넥슨이 대표적인데 그 중에서도 서든 이라 치면 기간제 총에 돈만 주면 좋아지는 총 캐릭터 돈을 벌었는데도 좋아지지 않는 해상도와 편의성 진짜 현질을 해도 총.캐릭터 밸런스가 확연히 차이나는건 서든밖에 없을거임 유명한 fps 게임이라 치면 옵치.발로란트.에이펙스.배그 인데 돈 준다고 총이 좋아지는 구도의 게임은 단 하나도 없음 그리고 예전 영상에서 봣는데 서든 gm이 서든 움직이는법도 모르더라 이런 게임이 한국에 있다는거도 창피한데 20대 중후반은 이 게임 많이 하고 있는거도 문제임

  • @user-cy7jh4qr4l
    @user-cy7jh4qr4l 년 전 +18

    너무 개발을 플레이어 생각안하고, 본인들 비지니스 목적으로만 제작하는게 제일 큰 문제라고 생각함. 물론 개발자도 먹고 살아야하니까 이해는 함. 그런데 플레이어도 땅파면 돈나오는것도 아니고, 학업이나 직장스트레스를 풀수단으로 요즘 게임을 많이하는 추세인데, 일단 게임의 재미도를 먼저챙겨야되는거 아닌가? 요세 한국에서 새로운 게임이 출시가 되면 기본 옵션이 현질에 스펙올려주는 캐시탬임. 차라리 높은 게임성으로 이목을 많이 끌어주고 플레이어가 많아지고, 평가가 좋아지면 플레이어의 의견을 반영한 시스템과 현질요소를 천천히 추가해 나가야지, 일단 즐길거면 이유없이 돈부터 내놓으라는듯한 모습이니까 발전이없지.

  • @user-qf2qk7sk8l
    @user-qf2qk7sk8l 년 전 +2

    적어도 현생에선 글렀다고 생각함
    다음생이 있다면 그 때 봐야 알겠죠
    그쯤 이면 나라가 온전히 있을려나

  • @angelina4004
    @angelina4004 년 전 +27

    펄어비스 도깨비 안나오는건 욕먹을만 하지만 검은사막은 계속적으로 페치헤주고 최근에 며칠 안남은 아침에 나라에선 몰이사냥을 없앤다고 하니 기대가되더라구요

  • @observer00700
    @observer00700 8 개월 전 +1

    우리나라도 rts장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했으면 좋겠습니다.
    rts장르만큼 즐길요소가 많은게 없고, 나름 우리나라사람들의 성향에도 잘 맞는 장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스타나 워크가 나름 한국에서 흥행했던것도 그 이유이기도 하구요.
    rts도 종류가 다양한 만큼 여러가지 시도해봤으면 좋겠네요.
    ※특히 유럽기업과도 협업해보거나 파트너쉽을 체결해 미국과 중국게임을 견제하는 구도를 만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 @bravejeong9887
    @bravejeong9887 년 전 +13

    네오위즈 p의거짓 ㄱㅈㅇㅇㅇㅇㅇㅇㅇ🔥

  • @user-fh8cq7hd6k
    @user-fh8cq7hd6k 년 전 +22

    게이머들이 못만든 국산콘솔에 왜 잘한다 칭찬을 해줘야하지? 못만든건 ㅈㄴ 재미없다 해줘야 객관적 판단이 될테고 그런거 해줄정도로 국내게임사에 좋은 대우 받은적없는디?

    • @steveg4174
      @steveg4174 년 전 +12

      아직도 저런 국뽕 마켓팅을 하니 답이 없는거임 오히려 한국 게임인거 숨기고 내야 잘될지경인데 ㅋㅋ

    • @biohazard5512
      @biohazard5512 년 전

      이게 맞지 씨발 ㅋㅋ😂

    • @doradora1471
      @doradora1471 년 전

      ㄹㅇ 한국겜이라고 올려치기만 하니 리니지,메이플 꼴남 ㅋㅋㅋ

  • @dhjeong5623
    @dhjeong5623 년 전 +28

    차이가 뭐냐면 결국 인터넷.
    김대중 정권때 97년부터 2000초까지 전국 인터넷망 구축 해서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가 흥할수있었고
    유럽/북미 등은 그런 환경이 아니어서 완성형 CD게임 사서 콘솔 즐겼던게 시작이었고... 그차이.

  • @gek2sound
    @gek2sound 7 개월 전 +2

    '데이브 더 다이버'가 호평받았던것을 보면 우리나라 게임사도 재밌는 콘솔 게임을 만들'수'는 있네요 잘 안할라고 해서 그렇지

  • @1634gj
    @1634gj 4 개월 전 +3

    진짜 p의거짓은 글로벌하게 대박났네. 확신이 있으셨구나

  • @testda796
    @testda796 8 개월 전

    갓챠 게임 만들고 있는데 답이 없죠;;;

  • @junghwanryu1188
    @junghwanryu1188 년 전 +5

    지금 나오는 온라인rpg게임들 나오는거보면 바닥을 찍고 튀어오르는게 아니라 바닥을 뚫고 더 파고들어가고 있는뎀

  • @noir64
    @noir64 10 개월 전 +5

    아직 바닥은 멀엇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대기업들을 밀어낼 회사들이 등장한것도 아니며 그 기존 대기업들은 여전히 돈만 벌면 그만이라는 게임을 찍어내고 있죠 이건 현재 진행형인 상황이라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user-sv1sf9hj3u
    @user-sv1sf9hj3u 년 전 +11

    나는 아직 바닥 아니라고 생각해 더 아래가 있을거야

  • @nadol4635
    @nadol4635 6 개월 전 +4

    말씀대로 P의 거짓은 갓겜이 되었습니다.

  • @user-rc4dx7lr1r
    @user-rc4dx7lr1r 년 전 +3

    바닥 아래 지하실 있어요~~~

  • @dbu6111
    @dbu6111 8 개월 전 +1

    웅대한 프로모션 → 헤비현질러유입 → 각종 버그 발견 -> 유저이탈 -> 게임컨텐츠 고갈 가속화 → 현질러이탈 → 신규유저 확보 이벤트 → 게임 콘텐츠 고갈 가속화 → 기존유저이탈 → 게임서비스 종료​. : 깊이도 없고 게임대충만드니 반복되는 악순환

  • @ezimaru1
    @ezimaru1 년 전 +24

    우울하지 뭘… 그 동안 살면서 재밌게 한 한국 게임이 하나 있다 마비노기… 나머진 다 쓰레기… 문제는 20년이 지난 지금도 옛날하고 똑같은 게임들만 나와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난 게임을 안해 ㅋㅋㅋ

  • @go-sun-twi
    @go-sun-twi 년 전 +1

    이번에 다크앤다커 덕에 인디씬은 더 곱창날거임 ㅋㅋㅋㅋ
    누가 이기던간에 어느 대기업이 인디 스튜디오에 전격적 지원 하겠음

  • @life4happy2022
    @life4happy2022 년 전 +1

    사장님 또 저기 나오셨네...

  • @IWTDJJ
    @IWTDJJ 년 전 +10

    개인적으로는 한국게임사가 만드는 게임은 믿고 안하는데 매출 자체는 앞으로도 잘 나올듯

  • @user-ld6wh9js2s
    @user-ld6wh9js2s 6 개월 전 +4

    6:25

  • @user-se3fq2kj3s
    @user-se3fq2kj3s 년 전 +12

    도깨비 또 연기됐다고 하지 않았나요???

    • @narchya720
      @narchya720 년 전 +5

      실무 개발진 말로는 연기가 아니라 그냥 드랍 됐다고 함

    • @biohazard5512
      @biohazard5512 년 전 +1

      ​@@narchya720조졌네 ㅋㅋㅋ

  • @user-qp9es1ub9f
    @user-qp9es1ub9f 년 전 +13

    게임 프로그래밍이란 학창 시절 때부터 진로를 7년째 희망하며 걷고 있는 사람입니다
    기획은 정말 추천드리지 않아요
    레드 오션이 된 지금 기획은 창의성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한 분야가 됐습니다
    머리가 많으니 이거 좀 괜찮은데? 하는 아이디어는 무조건 겹치게 돼있어요
    기획자들은 이제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대방에게 설득시키는 걸 일로 여깁니다
    반면 프로그래밍이란 어느정도 정규화 된 길이 있죠
    인벤토리를 만든다면 stl 과 이터레이터를 주로 하여금 만들고 무기를 만든다면 매니저에서 조건이 채웠을 때 해당 무기 클래스의 가상함수를 실행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죠

    • @JinnYoungKim
      @JinnYoungKim 6 개월 전 +1

      게임대신 로봇분야로 가시면 잘하실것 같네요 여성가족부보다 못한 한국게임산업

    • @user-qp9es1ub9f
      @user-qp9es1ub9f 6 개월 전 +1

      @@JinnYoungKim 여가부보다 못하고 잘하고를 떠나서 페이는 여가부에 2배까지 받는 산업이라서 로봇 안 갈 듯 ㅋㅋ

    • @yellow_doraemong
      @yellow_doraemong 4 개월 전 +3

      취업이나 하고 말하렴

    • @24pasatiempo
      @24pasatiempo 4 개월 전 +2

      어느 분야나 기획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 @foreignworker261
    @foreignworker261 년 전 +4

    저는 마지막으로 했던 한국게임이 던전앤 파이터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한국게임 쳐다도 보지 않은지 20년은 되어가네여 그당시에 느낀건 게임제작사는 유저를 인간처럼 대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쟤네들 인간취급 안합니다 한국게임 아직도 하는 사람들 본인들 스스로 개돼지라자나요 그리고 요즘은 한국 게임자체가 재미도 없고 그냥 도박게임 같은느낌이네여

  • @youhead
    @youhead 4 개월 전 +3

    국내게임사들 게임을 해준 이유는 그당시엔 대안이 없으니까 한거 아닐까요?ㅋㅋㅋ 스팀 아니였으면 아직 3N게임에서 허덕이고 있었을듯

  • @user-ex5ob8lq6z
    @user-ex5ob8lq6z 5 개월 전

    크래프톤의 핵심은 긴빠이임

  • @user-ui5ow5us1f
    @user-ui5ow5us1f 11 개월 전 +6

    모든 악의 근원은 pay to win입니다. 참 웃기지않나요. 돈을 써서 남을 이길 수 있다는건 더이상 'Game' 이라고 부를 수 없잖아요. 이런회사는 이윤추구가 목적인 기업입장에서 당근을 팔던 오이를 팔던 니맘이지만, 게임을 만드는 회사라고 부르고 싶진 않네요.

  • @user-nu3gj7rr9m
    @user-nu3gj7rr9m 년 전 +6

    회계사 님 말씀 중에 엔씨 국내 매출이 90%가 훨씬 넘는다는 언급이 있는데, 언론에 발표된 엔씨 2022년 해외 매출 비중이 30.7%입니다. 수치는 확인하고 언급하는 게 필요할 듯합니다.

  • @69MadnezZ
    @69MadnezZ 년 전 +20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이제 개발력만
    봐도 답이 없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역량은 이미 중국에게
    밀리는 형국이고 콘솔 게임의 경우도
    몇몇 시도가 있지만 한국 인력만으로
    AAA급 대작은 사실상 불가능해요.
    배틀그라운드는 특이한 케이스이지만
    그마저도 게임의 각종 모션들을 보면
    7-8년 전 서양 FPS 게임만도 못하죠.
    그나마 꾸준히 시도를 하는 회사들이
    일부 있어서 그나마 위안이 될 뿐 😢
    서구권이 모바일 게임은 잘 못만든다
    주장을 하는 부분에서는 그저 실소를
    할만큼 어이가 없었습니다.
    서양과 동양에서 먹히는 게임성이나
    취향이 다른 것이지 그렇게 안일하게
    생각할만큼 절대 못만들지 않습니다.

  • @Hermes00
    @Hermes00 년 전 +2

    200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돈을 쓸어담았을텐데 그 돈은 대체 어디에 투자한거냐 콘솔은 몰라도 온라인게임은 좀 잘만들어야할거 아닌가

  • @user-cm1ct7ft7k
    @user-cm1ct7ft7k 7 개월 전 +3

    경제방송에서 보던 회계사가 G식백과랑 똑같은 얘길하는 세상이 왔군요

  • @iliillliili6401
    @iliillliili6401 2 개월 전 +2

    이게 지금 알고리즘으로 뜨네 ㅋㅋㅋ 이때도 바닥이라고 했었구나, 이 영상 10개월 이후 비닥이후, 지하실이 있었습니다.

  • @sbp0783
    @sbp0783 년 전 +27

    꼭 경영진 탓을 하는게 아닌 우리를 돌아봐야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뭐 타르코프나 콜 오브 듀티 추천해보자, 그러면 100중 80반응은 '익숙한걸 좋아한다', '어려운건 별로다' 라고 한다.
    그래서 3N에선 모델링과 쉐이더만 바꾸고 스토리 거의 비슷비슷함과 동시에 똑같은 BM인 리스크가 적은 RPG만 내놓는것이다..
    배틀그라운드? 현재 배틀그라운드 역시 엄청 캐주얼해졌고 그 결과 서든화가 되었다. PVP FPS에서 3인칭으로 만드는건 정말로 자살행위다.
    운영도 뭣같이 한게 3인칭은 캐주얼이 특징인데 반동은 그렇지 않아 유입이 없어졌고 석유화가 되어 이제 외국에선 눈길도 주지 않는다.
    근데 그걸 따라한 슈퍼피플 2, 그대로 폭망했지.. 난 예상했다
    결론적으로 여행심과 도전을 중요시하던 하드코어 게임들이 성행했던 예전엔 매판이 긴장감과 재미가 넘쳤지만
    그걸 캐주얼화 하면서 그 여행심과 도전심이 삐뚤어져 가챠로 가면서 사람들이 가챠를 통해 여행심과 도전심을 느끼게 된거다.. 꼭 3N을 탓할 필요가 없지.

    • @sbp0783
      @sbp0783 년 전 +3

      추가로, 이런 현상이 반복되니 이제 너도나도 3인칭 FPS를 시전하고 있다. 3인칭 TPS인데 PVE라면 약이지만 PVP인 경우 독 그 자체인데 이번에 새로 개발하는 한국산 하드코어 FPS보면 죄다 3인칭이다.
      그 뜻은 뭔가? 바로 배틀그라운드의 영향이다. 서양권에선 3인칭보단 1인칭이 인기가 훨씬 많고 3인칭은 정말 재미가 없단걸 알고 배그 리그에서마저도 1인칭으로 진행한다..
      그만큼 3인칭 PVP는 독이다.
      Veiled Experts 라는 게임을 보자, 역시 3인칭에 배그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따라간다.
      9mm탄은 9x19mm, 9x39mm를 합쳐놨고
      7.62mm는 7.62x51, 7.62x39, 7.62x54mm 를 합쳐놨고
      고놈의 Kar98K는 볼트액션 소총인데 또 저격소총으로 내놓았다..
      이렇게 성공한 요소만 가져와서 때려박으니까 인기가 없는것이다.
      3N에게 필요한건 완전히 새로운 도전정신이다. 과감하게 돈욕심을 어느정도 덜어내고 AAA급 게임을 내놓으면 됀다. 그러면 국내외 유저들에게 극찬받으며 주가는 훵신 오를것이다.

    • @dadada2598
      @dadada2598 년 전 +3

      소비를하는 유저들이 많아서 bm이 그쪽으로 가는건 인정하지만 그걸 유저탓하기엔 그냥 국내게임이 게임을 줫나 못만드는데요 ;;
      슈퍼피플도 그래픽 개못만들고 되듀않는 시스템때문에 안하는거고 굳이 국내시장이아닌 해외시장을 저격해서 만든다는 선택지도 있을텐데 유저탓하지말고 그냥 게임을 개줫가이 못쳐만들어서 망하는게 아닐까 생각해봅시다

    • @sbp0783
      @sbp0783 년 전 +2

      @@dadada2598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지요.. 정치계에서 자기 정계생명 늘리겠답시고 게임 = 질병이라는 문구를 내세워서 게임의 발전을 막는것도 있구요
      그걸로 인해 인재들이 다 외국으로 나가버렸죠
      그것때문에 발전이 많이 더뎌졌구요
      제가 말한 익숙한것만 찾는것도 큰 이유증 하나지요.
      지금 당장 PC방 가면 8~90은 배그, 서든, 롤입니다. 그사람들 아무나 잡아서 타르코프 물어보세요, 그러면 그게 뭐예요? 가 대략 100중 50입니다.
      그냥 새 게임을 찾을 생각을 안하고 자기 게임만 하는거죠..

    • @dadada2598
      @dadada2598 년 전

      @@sbp0783 새게임을 안찾는게아니라 재미가없는겁니다
      타르코프를 예시로 드시는데 지금까지 엄청 재밋는 게임이 나왓는데도 한국인들이 그게임을 안한 전적이 잇엇나요 ?
      오버워치 16년에 나왓죠 피시방에서 롤도 딸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렷습니다
      배그 17년에 얼리엑세스 시작됏죠 피시방에서 롤옵치랑 비빌만큼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이후로 겨우 나온 대작이 몇개나 있죠 ?
      제 기억하기엔 겨우 롤토체스, 발로란트가 전부인걸로 압니다
      그냥 게임이 너무 마이너하고 재미가 없는거에요
      "이렇게 갓 띵작인 게임을 안하는 유저들 탓"
      이아니라
      "컨트롤이나 진입장벽을 낮춰서 전세계를 겨냥하자"
      이게 되어야한다는 겁니다
      결국에 오버워치고 배그고 운영으로 말아쳐먹으니까 자기가하던 롤 서든 메이플로 돌아오게되는거고
      해외게임은 플스문화로인해 패키지게임에대해 우호적이지만
      한국게임시장은 pc방문화인만큼 온라인게임을 더 세밀하고 잘만들어야하는데
      그냥 못만드는겁니다 게임을 존나 재미없으니까 안하죠..

    • @sbp0783
      @sbp0783 년 전 +2

      @@dadada2598 재미 없는게 아닌거예요. 라이트 유저는 재미없을수도 있죠 그쵸, 그치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여행과 도전심을 원하나 그것이 삐뚤어져 가챠로 가게되었고 그게 성공하니까 우리나라 BM 자체가 그렇게 변했고, 리스크는 지기 싫고 그렇다고 새로 개발하면 사람들이 안할게 뻔하니까 그렇게 만드는겁니다. 제가 게임 산업계에서 뛰어봐서 알아요.. 죄송하지만 롤은 서양권에서 찐따겜 취급받구요 옵치는 PC주의때문에 그냥 폭망했어요
      롤은 중국과 한국 제외하면 시체구요 옵치는 그냥 한국에서만 인기 더럽게 많은거지 실재론 그냥 똥겜이예요..
      배틀그라운드는 라이트화 되면서 대다수의 유저가 빠져나갔구요 이젠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이 되어버렸죠.
      그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타르코프 붐이고 우리나라 회사도 자각하고 있는 이유가
      최근에 크래프톤과 네오위즈 등에서 Project Black Bugdget과 Project P 등 '타르코프 라이크'게임을 만든다고 발표했지요
      근데 아직 정신 못차린게 3인칭이더라구요? 100% 망할거라고 봅니다.
      이렇게 세계시장이 움직이는데 게임이 재미가 없어서 알박힌게 아니라 우리나라 시장이 폐쇠된 형식인데다가 정계쪽에서도 막고있어서 그런겁니다.

  • @narchya720
    @narchya720 년 전 +13

    도깨비 개발 드랍됐다던데?

  • @user-kx4zb5qg2s
    @user-kx4zb5qg2s 년 전 +8

    B급은 개뿔 F급이지ㅋㅋ
    닌텐도에 비교하는건 닌텐도에 대한 모욕이다.

  • @user-ml8fe9lh5z
    @user-ml8fe9lh5z 10 개월 전

    디스이즈게임 대표면
    김실장님 보스인건가ㅋㅋㅋ

  • @hyeonhigh
    @hyeonhigh 년 전 +10

    카스 온라인 2와 글로벌 오펜시브의 퀄리티 차이에서만 봐도 사실은 그냥 개발역량부터가 후달리는 회사들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듯합니다.
    애초에 게임 회사가 아니라,
    게임 언저리 내지는 게임 비스무리한 프로그램에다가, 사람들이 뒤집어지는 수집요소니 가챠니 랜덤박스니를 적당히 배합해서 찍어내는 돈복사공장에 더 가까울 만큼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암울한 것 같아요.

    • @devjuno
      @devjuno 년 전 +1

      카스2 재밌었는데... 마케팅을 잘못한듯

    • @hyeonhigh
      @hyeonhigh 년 전

      @@devjuno 재미와 별개로 퀄리티가 너무 조악했죠. 본가에서는 글로벌 오펜시브(2012)가 이미 나온 상황에서, 소스2가 아닌 소스 엔진 기반 개발이었던 점도 있고, 잘 만들었으면 모를까 모델링부터가 카스 소스(2004)에 겨우 비교될 정도의 퀄리티였던 걸로 기억해요.
      이후 업데이트도 내놓는 것마다 사실 카스 온라인 1과 다를 게 없는 행보에 가까웠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숨바꼭질 모드라는 대중성 있고 재미있는 모드를 선보인 게 좋은 기억일 수 있겠지만 이 역시 Prop Hunt라는, 이미 밸브산 게임들을 필두로 10년 가까이 전부터 사랑받아오던 커뮤니티 모드를 긁어왔을 뿐에 다름이 없구요.
      여하간에 카운터 스트라이크라는 IP의 이미지와 가치를 국내에서 이런 식으로 소모시켰다는 사실만으로도, 게임 팬으로서도 CS의 팬으로서도 저는 사실 좋은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 @devjuno
      @devjuno 년 전 +2

      @@hyeonhigh 저는 cs2 온라인을 하고나서 카스 팬이 된 케이스입니다. 솔직히 한국에선 카스는 마이너한 게임이죠. 그럼에도 넥슨식으로는 잘녹여낸거같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론 망했지만요. 시도는 좋았다고봅니다

    • @hyeonhigh
      @hyeonhigh 년 전 +1

      ​@@devjuno 그거는 부정할 수가 없을 것 같기는 해요. 시도는 좋았는데...
      결과적으로는 많이 아쉽네요 쩝..

    • @user-uz6yo6vi2r
      @user-uz6yo6vi2r 년 전

      @@devjuno 진짜 카스2가 나온다는데 그거 함해보세여

  • @user-wd5xo4np3c
    @user-wd5xo4np3c 5 개월 전 +2

    상식적으로 모바일은 하드웨어의 한계와 조작의 한계가 분명히 있음(하드웨어는 꽤 빠르게 오르고 있지만) 넥슨이나 네오위즈 같이 빠르게 콘솔로 갈아탄 회사들이 나중에 가서는 살아남을것이고 가챠에 미련 못 버린 엔씨등등의 회사들은 10년내에 망함 분명히 망함

  • @user-hj1mq3ol9v
    @user-hj1mq3ol9v 4 개월 전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게임 뿐만이 아니라 전영역에서 엄청 까다롭고 욕부터 하는 사람이 많음. 이건 좋고 저건 아쉽다 이런게 아닌 일단 '어허 이거 문제가 있구만' 이렇게 시작해야 거의 국룰이고ㅋㅋ 공짜로 콘텐츠를 즐기던 시대도 길었어서 퀄리티 상관 없이 무작정 비싸요부터 시전. 문제는 콘텐츠가 아니라 상품에도 그런 경우가 많은 것 같음. 세상 한 번 사는데 그 사이에 발전도 빠르고 물가도 빨리 올라가서 그러는건지..

  • @user-albamo
    @user-albamo 년 전 +5

    게임을만들어야지
    도박을만드는데ㅋㅋㅋ

  • @joeplayer7851
    @joeplayer7851 4 개월 전 +3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콘솔 게임이 답일까요?
    회사에서 콘솔 프로젝트를 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성공하기기 쉽지는 않습니다
    콘솔을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만들어도 돈이 안되서 안만드는건 아닐지...
    콘솔을 만든다고 등급 높은 개발자가 되는것도 아니고 경험자도 부족하고요

  • @hepariful
    @hepariful 5 개월 전 +2

    일단 한국에 로우레벨 프로그래머가 거의 없는게 외국 게임회사와의 차이겠죠. 자체적인 엔진을 제작 보수 유지할수 있는 실력을 가진 프로그래머가 한국에는 없음.

  • @sdlee9851
    @sdlee9851 년 전 +12

    우리나라에 게임회사가 존재하긴 하나? 도박장 회사지? 도박장이 게임회사로 변하냐 마냐로 제목 지으면 더 좋았을뻔.

  • @user-en3rv8kl6d
    @user-en3rv8kl6d 3 개월 전 +1

    펄어비스는 지금은 거의...

  • @alexkim8924
    @alexkim8924 4 개월 전 +3

    경영진 바뀌면 뭐함,..70년대생 경영진이라도 똑같이 변함..그냥 안됨..캡콤도 한눈팔다가 바뀐건 닌텐도 야마우치같은 대빵이 있었으니 끌고갈수있었지..한국은 안바뀜 기대도 안함…그냥 외국회사들 로컬라이징이나 제대로 해라..NC나 넥슨은 텐센트같은 촌스러움 저렴함이 느껴짐…안됨 한국은 그냥 콘솔쪽은 쳐다도보지마라 나라망신이다

  • @user-ji9hh4rp1w
    @user-ji9hh4rp1w 년 전 +6

    메이플 리니지 마비노기 니케
    그리고 본토에서 잘나간 말딸을 한국에서 망쳐버린 카카오까지 뭐 답나오지

  • @jj09jj
    @jj09jj 5 개월 전 +1

    리니지가 게임 이미지 안좋게 만든데 한몫하는듯 그당시에 사회문제로 계속 뉴스에 나오고 부모님 세대들은 실제로 거의 도박으로 취급하심

  • @user-wp3dg8yh7m
    @user-wp3dg8yh7m 년 전 +6

    문화강국이라고 씨부리면서 내세울거라곤 한물간 배그랑 그나마 씹덕니즈 저격잘한 블루아카뿐인 시점에서 이나라 게임역량은 말 다했지

  • @user-le2jp8yl9m
    @user-le2jp8yl9m 7 개월 전 +1

    지나가는 라이트유저로써 우리나리 게임에 희망이 있나?? 저같은 무과금러는 살길이없는... 게임에서도 돈없으면 게임할수없음. 누가할까요??

  • @hyun10221
    @hyun10221 년 전 +3

    BM이라는 농약도 적당히 쳐야 해충을 쳐낸다고 변명이라도 하지 심은 씨앗 다죽을때까지 농약을 들이부으면 과실이고 뭐고 다 죽는겁니다

  • @Ply5nNv3Q
    @Ply5nNv3Q 년 전 +7

    괜찮은 회사 물어보길래 기대했는데 펄어비스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기 개발쪽에 한번 입사해보세요 한달이라도 버티면 근성인정함ㅋㅋㅋㅋ

  • @user-mp3cb6og3n
    @user-mp3cb6og3n 년 전 +20

    엔씨가 망해야 겜산업이산다 도박뽑기1등공신 모든겜을 도박뽑기화시킨회사 개가똥을참지 도올대가리주주만ㄴ앗네 나

  • @antique_key
    @antique_key 년 전 +1

    광고가왜이렇게유익함?..

  • @mmmm46224
    @mmmm46224 년 전 +23

    한국게임회사라면 무조건 응원해줘야 한다?! 라는 시점도 이미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대체 왜?
    크래프톤?! 눈마새 초기 기획과 방향성, 대중에게 처음 오픈했을 때 어떤 상태였는지 아십니까?ㅋㅋ그저웃지요
    똑같이 양산형에 유저들 뒤통수 칠려고 했던 회사였는데 굳이 왜?? 유저가 왜 돈과 시간을 들여가면서 응원해줘야 하죠?
    넥슨에서 현재 FPS장르 게임이 4개가 준비중입니다.
    1. 퍼스트 디센던츠
    2. 더 파이널즈
    3. 아크 레이더스
    4. 베일드 익스퍼트
    각각 자체개발도 있고, 크래프톤이 하듯이 (사실 넥슨이 먼저 했고, 그전부터 잘해왔던 거죠 인수해서 넥슨식 BM과 운영프레임을 씌워서 출시하는 방식)
    어떤 느끼이냐면 "하나만 걸려라~" 식이에요
    장르와 게임을 정말 이해해서 절실하게 낸다는 느낌보다는 마구잡이로 카피하고, 인수하고, 표절의 아슬아슬한 선을 지키면서 내고
    히트치면 실패하면 소리소문없이 서버 종료 (유저들의 애정과 과금과 시간은 전혀생각하지 않음)
    한마디로 이 모든 것은 "고생과 배움없이, 손안대고 코풀듯이, 쉽게 돈벌고 싶다" 라는 마인드가 베이스여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봅니다.
    현재 넥슨의 '다크앤다커' 회사데이터유출 문제로 시끄러운 상태입니다.
    일부에선 이 문제가 옳게 해결되지 않으면 한국 게임산업이 망한다~ 인디겜들 다 죽는다 라는 의견들이 많고 저도 일부 공감을 했는데.....
    이번주에 엑스엘게임즈 개발-카카오게임즈 퍼블리싱의 '아키에이지 워' 라는 리니지라이크류 모바일게임이 나왔습니다.
    표절과 카피수준이 아니라 엔씨소프트의 5년전 게임인 '리니지2M'의 디자인, 기획, UI, 시스템, 레벨링설계 거의 99%가 이름만 다를뿐 똑같이 나오는 걸 보면서
    넥슨의 현재이슈가 무슨 의미가 있지? 메이플 클라변조사건으로 바닥을 뚫고 지구내부핵으로 내려가는 사건을 보면서 운영은 무슨 의미가 있지?
    콘솔과 PC베이스의 갓겜-좋은 게임-유저친화적인 게임을 개발한다?!
    아무 의미 없어요.....그 어떤 가치와 의미 부여할 명분은 게임사에서 돈을 벌기 위해 거짓말이나 하는거지
    유저들이랑 아무 상관없어요....네오위즈의 'P의 거짓'? 네오위즈가 그전까지 블레스 등 얼마나 방관적 운영 및 실패했는지...
    그걸 굳이 또 유저가 겪어야하나? 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현실로 치면 전과이력인거죠 업보기도 하고.
    회계사님 말처럼 임원진뿐만 아니라 현재의 국내겜회사들은 모두 불타오르고 인재들이 모두 기피하는 최악의 업계가 되고, 잊혀진 다음
    다시 벽돌하나부터 세워 올라가야합니다. 이미 토양자체까지 오염된 상태에요
    중간에서 뭔 진실성 없는 시도로 바뀌지 않을거고, 바뀌기전에 더 큰 사건사고와 기만과 쓰레기짓거리로 도루묵이에요
    물론, 여전히 국내겜은 돈을 잘 벌겁니다 왜냐면 "나만 재밌으면 돼~ 자신이 즐거운 게임하면 되지" 라고 책임과 지성없이 무지성적으로 자기합리화를 밥먹듯이 내뱉으며
    게임하는 사람들이 세상에는 훨씬 많으니까요
    자신이 하는게임에 시간과 돈, 추억이 매몰되서 그게임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 @user-xw8ou5dm4n
      @user-xw8ou5dm4n 년 전 +3

      게임 즐기는데 왜 책임감이 필요하죠? 지성없이 머리비우고 하면 안됩니까? 그냥 그지같은 게임 만드는 회사가 잘못한걸 왜 사용자 탓을 해요. 소비자보호가 잘 안되는 게임업계 법률 손을 안본 국회의원 탓을 해야지 왜 사용자 탓을 하냐구요.
      사기먹은 사람이 잘못한겁니까?
      잘나가다가 왜 마지막 문단에서 헛소리 하세요?
      게임은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른데 왜 훈계질 하세요? 취미생활하는데 꼬장이 심하시네. 제가 봤을땐 님이 깨어있는척에 매몰되신듯.

    • @silenceplz6356
      @silenceplz6356 년 전 +1

      게임을 소비하는 사람 = 정상
      게임을 소비하지 않는 사람 = 정상
      게임 소비를 비난하는 사람 = 비정상

    • @mmmm46224
      @mmmm46224 년 전 +5

      @@user-xw8ou5dm4n 그런 논리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을 포함, 이 영상 찍은 분들, 게임업계가 왜 바닥을 쳐야하죠?
      리니지 및 리니지라이크는 왜 욕하죠?
      “너희들, 린저씨들이 계속 호구처럼! 게임을 질러주니까 이러는거 아니야!! 게임회사들이 돈에 미쳐갖고!!”
      ㄴ이게 잘못된 건가요? 아니 왜?
      님같이 절 알지도 못하면서 반말에 인신공격 하는 수준이니 말해드리는 거에요
      페이투윈 게임이 어때서? 내가 돈있어서 지른다는데 뭔상관?
      아니 우리회사는 핵과금러를 메인 타겟층 주고객으로 해서 게임 내겠다는게 뭔상관?
      꼬우면 접으세요 하지마세요ㅋㅋㅋㅋ누가 칼들고 게임하라고 협박함?ㅋㅋ
      시장논리에 맞춰서 게임을 냈고 잘나감~ 왜 욕함?
      린저씨들이 막말로 게임업계 먹여살리는데 왜 욕함?
      게임업계가 왜 바닥을 쳐야하지?
      국회의원들이 법을 안만들었다?!ㅋㅋㅋ
      아니 왜? 법 없어도 난 재밌게 즐기고 있고 수천 수억씩
      과금해서 만족감 느끼고 넘 재밌는데?
      메이플 클라변조사건으로 박탈감?! 나의 추억이 망가짐?
      난 아닌데? 난 오히려 더 그날 시세 나락가서 쓸어담고 결제하고 나도 변조방법 배워서 이용하고 돈도 벌었는데
      꿀잼 아니냐~~ㅋㅋㅋㅋ
      왜 유저들 탓해요????
      이런걸 말씀하시는 거죠???
      글쵸? 아니면 넥슨겜에 너무 매몰되서 대가리 깨진분 아니죠?

    • @mmmm46224
      @mmmm46224 년 전 +10

      @@silenceplz6356
      게임을 소비하는 사람 - 정상
      게임을 소비하지 않는 사람 - 정상
      게임 소비를 비난하는 사람 - 정상
      게임이 아닌데 게임이라고 우기는 사람 - 비정상
      자신이 하는 게임에 매몰되서 그게임 또는 게임사를 욕하면 마치, 자신이 욕을 듣는다고 대가리 깨진 사람 - 매우 비정상

    • @silenceplz6356
      @silenceplz6356 년 전

      혹시 채식주의자이신가요?
      채식주의자들의 논리랑 똑같아서요
      고기는 동물을 학대해서 나온 생산품이니 육식주의자들은 다 동물학대 공범이다
      나만 맛있으면 돼~ 라고 책임없이 무지성적으로 자기합리화한다
      =게임업계는 게이머들을 돈 취급하기에 그 게임을 소비하는 소비자들도 공범이다
      나만 재밌으면 돼~ 라고 책임없이 무지성적으로 자기합리화 한다
      =펫샵은 애완동물을 공장같이 찍어내므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동물학대범이다. 나만 이쁜 동물 키우면 돼~ 라고 책임없이 무지성적으로 자기합리화한다
      = 일본은 전범국이므로 일본산제품을 수입하는 사람들은 다 친일매국노이다
      나만 좋은 제품쓰면 돼~ 라고 책임없이 무지성적으로 자기합리화한다
      등등 이런 논리로 주장 중이신데 맞나요?

  • @user-kz7no7ed8h
    @user-kz7no7ed8h 년 전 +3

    멀리 갈 것도 없음 게임 수입의 주축을 담당하는 바쁜 직장인들이 컴퓨터 앞에 진득하게 앉아 몇 판 돌리면 1~2시간이 날아가는 게임을 좋아하겠음? 걍 돈 좀 박으면 스펙 쭉쭉 올라가는 모바일 게임을 더 선호하겠지 대충 모바일 게임에 리니지 박으면 수익 그래프 미친 듯이 올라가는데 수익도 안 되고 개발비랑 시간은 많이 들어가는 게임 만들면서 갓겜을 고집하는 게임사는 그냥 바보지 ㅋㅋ

    • @doradora1471
      @doradora1471 년 전 +1

      그렇게 만드는 회사중 성공하는 회사는 nc과 넥슨뿐인데?

  • @ri6393
    @ri6393 년 전 +3

    한국애니 회사가가 더 처참하지 않을까요😂😂😂

  • @codehjwable
    @codehjwable 년 전 +4

    잠깐의 이익바라고 황금거위 배가른 격이지
    스스로 판무덤 아예 k겜 장로화 된거지
    단지 잘만든 바다이야기 일뿐 ㅋㅋ

  • @ghkwnd511
    @ghkwnd511 3 개월 전

    확률형 아이템을 뿌리뽑고 게임 재화의 현금거래시 구매자 판매자 모두 빨간줄을 그어야합니다
    리니지 라이크는 이 두 개의 살충제로 박멸할 수 있어요

  • @steveg4174
    @steveg4174 년 전 +139

    도깨비 아무리 봐도 그냥 주가 방어용 거품겜 같음

    • @junghwanryu1188
      @junghwanryu1188 년 전 +44

      주요 개발자들 대거이탈해서 늦어지는건 팩트. 덤으로 펄어비스가 갑질과 정치질로 유명하다는 얘길 들었거든요. 이대로가면 아마 개발중단되고 데이터 찌끄레기가 될겁니다.

    • @hyun10221
      @hyun10221 년 전 +19

      정보) 펄어비스가 입털어놓고 출시한 게임은 검은사막 단 하나다.

    • @up_ofj
      @up_ofj 년 전 +6

      공감 초반에 직접 해당글이나 포스팅까지해서 도깨비 광고는 거의 기대할만한 수준아니다라거 알리고 다녔음에도 소용없죠.
      저도 개발비딸려서 투자받으려는 홍보용 게임이라고 말했죠.
      도깨비 실상 게임내부는 컨샙만 있고 실질적인 게임플레이는 없죠

    • @GeoMeTry-yj7ze
      @GeoMeTry-yj7ze 4 개월 전 +7

      와 그래도 이때는 게임이라고 불러주긴 했었구나
      이젠 그냥 주가방어용 영상 취급인데

    • @Chosun-Ninja
      @Chosun-Ninja 3 개월 전

      도깨비 개발 프로젝트라는게 실존하긴 할까 ㅋㅋㅋㅋ

  • @wings2758
    @wings2758 4 개월 전

    6:40 요즘 모바일겜들 맹독성 게임으로 사람죽이는거 맞아요 게임하는 유저들한테 설문돌려보세요

  • @user-it4nf1pt5g
    @user-it4nf1pt5g 11 개월 전 +8

    16:05 헛소리지ㅋㅋ 기업을상대로 왜 유저가 그걸 왜 품어주고 용인해줘야함? 이해가안가네 진짜 유저입장 1도 생각안하네ㅋㅋ 이게 게임업계 마인드네

    • @jj09jj
      @jj09jj 5 개월 전

      동감함 그런 유저 분위기를 만든것도 게임회산데 수많은 기만질을 해놓고 새로운 도전은 관대하게 봐주길 바라는건 과한 기대

  • @itz-9352
    @itz-9352 년 전 +3

    게임시장 윗대가리에
    앉아있는 새끼들 아는 게임이
    리니지밖에 없고
    그 외는 할줄아는게 방치형밖에 없는데
    발전이 될리가 있겠냐고

  • @user-mu6dw1eu3i
    @user-mu6dw1eu3i 년 전 +10

    도깨비 붉은사막이 주가방어용이다
    이러는사람들 있는데
    검은사막 제대로해본 유저라면
    펄없이 얼마나 게임에 진심인지 다들알거임
    검은사막을 다른겜들처럼 과금넣고
    현거래되게 만들었으면 리니지 로아 메이플
    씹어먹었음
    신규유저들이 하나같이 하는말이 게임 정말
    잘 만들었다 차원이다르다
    그런데 이거 오래해서 템맞추고하면 머함? 임
    다른겜들은 돈넣어서 한번에템 업글할수도있고 뽑기에서 대박날수도있고
    템맞춰서 쌀먹을할수있고 재밌게놀고
    넣은돈 회수할수가있는데 검사는 그게안됨
    현질효율은 최악이고 쌀먹은커녕 접을땐
    한푼도 회수가안되니 이거 장비맞춰서 머해?
    이소리나오는거임
    그래서 검은사막은 페이투윈을 싫어하고
    쌀먹에대한 관념이 한국보다 훨덜한 북미
    유럽에서 더 인기있는거고
    요약하자면 아무리 엔씨욕하고 어쩌고해도
    한국mmorpg 유저들 습성이 이미 가챠도박의
    짜릿함 현금회수 쌀먹에 최적화되어있는거지
    쌀먹안되는 mmo는 아예 쳐다도안보는
    유저들이 많으니까
    그나마 펄업같이
    게임에 진심인회사가 있어서 현실같은겜
    노력으로 모두가 공평해질수있는겜을
    만들어 준다는거에 감사할 따름이지

    • @69MadnezZ
      @69MadnezZ 년 전 +2

      애초에 퀄리티 있는 레이드조차 없는
      MMORPG 호소인 수준에서 끝나는
      게임이 검은사막 아닌가요?
      그러니 서구권에서도 초반 반짝하고
      망해서 지금은 하는 사람은 찾기조차
      힘든 지경인 수준까지 왔죠..
      게임 자체는 잘 만들었다 생각하지만
      결국 퀄리티 있는 엔드게임 제공을
      하지 못하니 유저이탈이 빠른거죠.
      그리고 착각을 크게 하시는 것 같아
      몇마디 첨언하자면 검사조차 P2W
      소리 듣고 엔드게임 종범에다 강화
      시스템 때문에 해외 유저도 이제는
      거의 다 빠졌고 망하기 직전이에요.

    • @user-mu6dw1eu3i
      @user-mu6dw1eu3i 년 전 +1

      @@69MadnezZ
      첫째 : 레이드없으면 mmo호소인이라고
      누가그래요? 우리나라mmo 1등2등인
      레이드하고나면 할거없어서 수많은
      배럭돌리는 로아가 진정한mmo?
      닥사뽑기말고는 할거없는 메이플이
      진정한 mmo?
      둘째 : 시간만 투자하면 현질없이 엔드스펙볼수있고 현질효율이 10억당 3만원
      고스펙유저들은 시간당 10억벌고 늅들도
      5~6억버는데 시급으로치면 시간당
      15000~3만원시급인데 밖에서 일해서
      월급받아 현질하는유저보다 안에서 사냥하는
      유저의 효율이더좋은데 이게 페투윈?
      셋째 :아직도 해외매출이 70퍼인
      해외가 망해서 하는사람 찾기힘들면
      국내는 하는사람이 아예없다는건데
      님표현대로라면 망했다는건데
      이번에 신규대륙나오는건 아시는지?
      신맵정도가아니라 아예 또다른차원
      또다른게임방식의 신규대륙이 나오는데
      님말대로라면 망한게임인데 망한게임에
      이렇게 거대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게임회사
      신규게임도 리니지복붙 뽑기과금만 나오는데
      게임에 진정인 이런게임회사가 있다는거 자체가 감사할일아닌가?

    • @69MadnezZ
      @69MadnezZ 년 전 +1

      @@user-mu6dw1eu3i 디아4를 누가 MMO라고
      부릅니까.. 아.. ㅡ ㅡ

    • @MJ-bn2ps
      @MJ-bn2ps 년 전 +2

      @@69MadnezZ 검은사막이 해외에서 망했다? 검사온 매출이 년간 2천억 넘어요 그것도 거진 해외매출입니다 pc혜자게임이 연 2천억 매출 찍을려면 활성유저가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 아세요.. 검사온이 해외에서 뭘 보고 망했다는건지 원..

  • @user-bt2fh8xp8l
    @user-bt2fh8xp8l 년 전 +3

    이러는데 연봉을 그만큼이나 받는다는건 고객에대한 기만아닌가ㅋㅋㅋ

  • @ashk8045
    @ashk8045 6 개월 전 +5

    아무도 넥슨게임즈를 눈여겨보시지 않으시네유..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케이팝이 이뤄가던 역사를 넥게가 뚜벅뚜벅 걸어가고있습니다만..

  • @user-vh5vg6fo7t
    @user-vh5vg6fo7t 년 전 +14

    중국을 함 봐라, 원신,붕괴3rd,붕괴 스타레일,젠리스 존 제로 같은거 만드는데.
    NC,넥슨,데브는 리니지 사골국,핵메이플,쿠키런 등꼴브레이크 같은 돈미새잖아.

    • @whwrkxdmsgpsemf
      @whwrkxdmsgpsemf 년 전 +1

      중국도 당장 히트친 모바일겜은 미호요 하나뿐이고 원신만 빼면 나머지 겜들은 한국이랑 별반다를빠없긴해요ㅋㅋ 미호요는 팬덤이 두껍지만 좁은 씹덕겜이고 nc 넥슨도 씹덕은 아니지만 비슷함 리니지 메이플이 10년도 더된겜이라 글치

    • @duonai
      @duonai 년 전 +1

      말씀하신 게임들이 전부 미호요 하나에서 나온거네요. 어떻게 얘기하면 중국에서 만든게 아니라 미호요가 만든 것이라고 볼 수 도 있을거 같습니다. 중국에서 미호요가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근 10년이내에 이렇게 커진 것처럼 그런 회사가 국내에서도 생기길 기원합니다.

  • @user-ph8bq4tc6u
    @user-ph8bq4tc6u 년 전 +1

    바닥 밑에는 지하가 있다!!!

  • @user-yb9ex8yt8t
    @user-yb9ex8yt8t 4 개월 전 +3

    온라인 겜을 잘만든다고 하기엔 좀...ㅋㅋ BM으로 매출을 잘 뽑는거지

    • @user-yb9ex8yt8t
      @user-yb9ex8yt8t 4 개월 전 +1

      솔직히 BM거르고 양심상 기술력 좋다고 말할 수 있음?

  • @up_ofj
    @up_ofj 년 전 +1

    저평가받는 이유는 단순하죠.
    일본 닌텐도. 슈퍼마리오.
    미국 블리자드
    각 나라의 대형 게임회사들은.
    그나라를.대표할만하고 누구나 다아는 게임을 가지고있음.
    하다못해 작은.나라에서도 슈퍼셀 지금은 중국이지만 클레쉬로얄.
    lol , 위쳐 같은 게임이 나오는데
    넥슨 넷마블 엔씨는
    뭐가있는데?
    돈잘버는거는 인정해도.
    결국 세계적로 회사를.대표하는.게임.하나없는 빈껍데기
    배그도 사실상 100% 한국인입김이아닌 외국인 그린이 작용해서
    한국인 특징이 잘드러난 게임이죠.
    해외에서하는 말을 존나게.잘듣는데.
    한국인이.하는.말은 여전히 무시하고 생까는거.

  • @moguliswoong8663
    @moguliswoong8663 9 개월 전 +1

    펄어비스....게임 나온다고만 해놓고 소식은 없고

  • @user-gf8ds5fm5f
    @user-gf8ds5fm5f 년 전 +8

    개인적으로 한국게임 중에 재밌었던 건 가디언테일즈 블루 아카이부 정도였음
    나머진 다 일, 중국 게임이네

  • @asds8677
    @asds8677 11 개월 전 +2

    한국게임은 그냥 이대로 폭삭망하는게 맞다 너희들이 구지 잘만들필요없다 이미 중국 일본 미국에서 잘만들고있으니까 이상을안고 익사해라
    한국에서 아무리 게임을 잘만들었다 한들 난 절대 하지않을꺼다 어차피 마지막은 과금으로 통수칠꺼 다알거든
    2016년 붕괴3이라는 게임이 나왔을때 중섭에 접속해 성인이되고 처음 게임에 400만원가량 써봤다 그것도 회수불가능한 게임에 2년정도하다 개인적으로 패치가마음에 안들어서 접었지만 그동안 즐긴걸 생각하면 전혀 아깝지 않은 돈이였다

  • @lostawl5578
    @lostawl5578 년 전 +8

    한국인 특유의 게임에 아니 콘텐츠 제품에 돈 쓰기 아까워 하는 기질 때문에 한국에선 콘솔로 돈 벌 생각 하면 안되긴 함 ㅇㅇ

    • @doradora1471
      @doradora1471 년 전

      스컬보면 그건 옛날얘기임

    • @lostawl5578
      @lostawl5578 년 전 +3

      @@doradora1471 그게 무슨 옛날 이야기 ㅋㅋㅋㅋ 누누티비 사례를 보면 전반적으로 한국은 예전처럼 아직도 콘텐츠 문화에 돈 쓰기 아까워 하는건 여전하구만. 그리고 부분 유료화 게임 돈 천원이라도 게임에 쓰는 비중이 전체 유저중 10퍼센트도 안된다는거 보고선 내가 다 충격 먹었는데 콘솔은 어떨지 안봐도 눈에 훤하구만.

    • @doradora1471
      @doradora1471 년 전

      @@lostawl5578 누누티비있어도 영화 볼사람다보자너 범죄도시,스즈메,슬램덩크같은거 글고 스컬나왔는데 잘팔렸는데?

  • @user-wz4om8jw2q
    @user-wz4om8jw2q 년 전 +11

    펄어비스는 2030년안에 붉은 사막, 도깨비 둘다 완성 못함. 그 2개는 걍 주가 올리기용 티저 같은 것임.

    • @user-up6dr5bd3e
      @user-up6dr5bd3e 년 전 +1

      붉은사막은 내년안에는 나올거같은데 도깨비는 허위매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