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올라 158화]"2023년 최악의 버블 붕괴"...내 자산 지킬 최선의 전략은?(한상완 소장)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2. 20.
  • [영상 촬영 날짜: 2월 18일]
    00:06 Q: 미국의 금리인상 ‘버블 붕괴’ 촉매제 되나?
    01:19 Q: ‘경착륙 버블 붕괴’ 시 국내•글로벌 경제 충격은?
    03:20 Q: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 가능하다는 건가?
    04:09 Q: 미국 금리 올리면 글로벌시장에 어떤 변화 생기나?
    07:42 Q: 올해 중국경제 낙관론 많은데, 비관적으로 보는 이유는?
    13:07 Q: 중국, 긴축 모드•구조조정으로 위기 대비하는 것 아닌가?
    15:38 Q: 버블 터지면 ‘달러 기축통화 위상’ 약화될까 강화될까?
    19:05 Q: 버블 붕괴 시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은 어느 정도?
    21:07 Q: 버블 붕괴 시 업종별 피해 정도는?
    21:56 Q: 버블 붕괴 시 개인자산 보호 방안은 뭘까?
    23:26 Q: 버블 붕괴 감안해도 미국 증시가 중국보다 나을까?
    25:52 Q: 美 연준 긴축, 선(先) 테이퍼링 후(後) 금리인상인가?
    머니올라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경제 이슈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고 있습니다.
    출연을 원하는 전문가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머니올라 #KBS #MONEY #경제 #금융 #부동산 #돈 #주식 #주가 #펀드
    #국제 #해외 #중국 #미국 #무역 #한상완 #현대경제연구소 #2.1지속가능연구소 #소장

댓글 • 685

  • @_kbs7532
    @_kbs7532  3 년 전 +89

    00:06 Q: 미국의 금리인상 ‘버블 붕괴’ 촉매제 되나?
    01:19 Q: ‘경착륙 버블 붕괴’ 시 국내•글로벌 경제 충격은?
    03:20 Q: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 가능하다는 건가?
    04:09 Q: 미국 금리 올리면 글로벌시장에 어떤 변화 생기나?
    07:42 Q: 올해 중국경제 낙관론 많은데, 비관적으로 보는 이유는?
    13:07 Q: 중국, 긴축 모드•구조조정으로 위기 대비하는 것 아닌가?
    15:38 Q: 버블 터지면 ‘달러 기축통화 위상’ 약화될까 강화될까?
    19:05 Q: 버블 붕괴 시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은 어느 정도?
    21:07 Q: 버블 붕괴 시 업종별 피해 정도는?
    21:56 Q: 버블 붕괴 시 개인자산 보호 방안은 뭘까?
    23:26 Q: 버블 붕괴 감안해도 미국 증시가 중국보다 나을까?
    25:52 Q: 美 연준 긴축, 선(先) 테이퍼링 후(後) 금리인상인가?

    • @user-cs6wr8cb8w
      @user-cs6wr8cb8w 3 년 전

      ㅐㅐ

    • @mimggom4088
      @mimggom4088 3 년 전

    • @user-mn6nn9wb3b
      @user-mn6nn9wb3b 3 년 전

      달러기축통화가 먼말인가요

    • @user-zs5gw9rv1j
      @user-zs5gw9rv1j 3 년 전 +7

      한상완씨,,,,,,
      당신의 무식함과 시건방짐이 하늘을 찌르는구나,,,,,,
      푸하하하하하,,,,,,
      앞으로 대충 7,8년동안은 미국과 한국과 EU 등 민주진에서 버블붕괴는없다.....
      일본에선 본격적인 경기침체가 이뤄질 것이고,
      중국은 통제경제 계획경제라서 그냥저냥 현상유지할 것이지만,,,,,
      미국이 금리를 곧 올릴거라고?????
      그건 당신 혼자만의 생각이지,,,,,,
      미국의 중소기업과 서민들의 자산과 소득이 18% 감소한 상태에서 금리를 올린다고?????
      당신은 슘페터의 재정정책에 대해선 아주 무지해 보이는데,,,,,,
      일본이 1992년부터 찾아온 버블붕괴를 뭐로 막았는지 그건 알고 있겠지?????
      미국 경제는 향후 7, 8년 동안은 내수경제가 호황을 누릴 것이고
      미국의 정당, 민주당이든 공화당이든 그걸 유지하려는 정책을 유지할 것이다.
      내가 감히 예측하건대
      미국과 전세계의 자산버블은 좀더 확대되리라고 본다,,,,,,
      현재 3%에서 4.5%까지 향후 7,8년 동안 더 확장될 것이다.
      그런후,,,버블붕괴가올 것이다.,.....
      경기변동론에서 가장 주기가 짧은 단기파동,, 쥬글라 파동이 2028년에 올 가능성이
      매우 크단 말이다,,,,,,,
      앞으로 방송 출현해서 발언하려면 다각도에서 분석한 후 신중하게 주둥이질 하거라,,,,,
      시건방 떨다가 개망신 당하지 말고,,,,,,,

    • @user-jv1dy1cw4p
      @user-jv1dy1cw4p 3 년 전 +1

  • @lalala8575
    @lalala8575 년 전 +21

    이걸 1년전에 예상하셨군요.
    정말 대단한 분석입니다. 예상대로 빅스텝으로 가네요.

  • @ju77ythfl34
    @ju77ythfl34 년 전 +8

    성지순례 온 1인...
    이분 요즘 핫해!!

  • @Listen-uv1hm
    @Listen-uv1hm 년 전 +8

    이제보니 예측과 분석력이 탁월하시네요..
    진행자 두분도 차분히
    진행 잘하시고 격이있어서 방송보는 사람도 편안
    하네요~

    • @_kbs7532
      @_kbs7532  년 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jiyoon8905
    @jiyoon8905 년 전 +6

    대단하시네요 ᆢ
    1년전에 지금 상황을 미래를 살피시다니

  • @user-ez8hy2ns6m
    @user-ez8hy2ns6m 2 년 전 +11

    평소에 제가 생각했던것과 거의 일치해서 소름돋았습니다 그 외 생각하지 못했던것들을 알 수있어서 뜻깊은 영상이었습니다

  • @kyu-taelee6039
    @kyu-taelee6039 3 년 전 +24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 @user-xh2db3hf6d
    @user-xh2db3hf6d 3 년 전 +19

    아주 몰입해서 들었네요.

  • @vmxh550478
    @vmxh550478 3 년 전 +10

    정말 재밌고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

  • @user-bf2sl4oz1c
    @user-bf2sl4oz1c 3 년 전 +10

    잘듣고 갑니다

  • @user-nr7ix7iy9t
    @user-nr7ix7iy9t 2 년 전 +7

    와...지금 시점에서 굉장히 많이 맞아들어가네요...

  • @user-uw8jz3ss7v
    @user-uw8jz3ss7v 3 년 전 +20

    강의가 시원시원하니 좋아요

  • @user-cv1cr6nw7i
    @user-cv1cr6nw7i 2 년 전 +11

    한소장님.
    너무나 좋은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항상 미래비젼을 제시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user-qz2hl8yr4f
    @user-qz2hl8yr4f 3 년 전 +1

    쉽게 자세히 설명해줘서 좋아요!

  • @user-fk3sr6ll2o
    @user-fk3sr6ll2o 3 년 전 +1

    세계경제를 꿰뚫는 한소장님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탁월하신 식견과 통찰력 공감하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bokl9147
    @bokl9147 2 년 전 +3

    한 소장님 말씀대로 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 @user-zx1ec6en8h
    @user-zx1ec6en8h 3 년 전 +2

    맞는말씀!

  • @user-ek5iv6jk4c
    @user-ek5iv6jk4c 3 년 전 +117

    이런 혜안을 가진 분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머니올라 감사합니다.

    • @user-sd8fd7rf9w
      @user-sd8fd7rf9w 3 년 전

      안타깝지만 저 패널은 가짭니다.

    • @user-tf4uy3by4p
      @user-tf4uy3by4p 3 년 전 +2

      @@user-sd8fd7rf9w 왜죠? 정말궁금합니다.

    • @kelly7719
      @kelly7719 년 전

      경제 방송와서 갑분싸 페미얘기 ㅋㅋㅋ 일상생활 가능하냐?ㅋㅋ

  • @wy8816
    @wy8816 3 년 전 +45

    조심해서 나쁠건 없겠쥬??

  • @bethe9903
    @bethe9903 3 년 전 +86

    오~~ 저분 멋있군요... 현실적인 분이라 생각합니다...

  • @user-ig3zq6sv1p
    @user-ig3zq6sv1p 3 년 전 +50

    잘 봤습니다. 한소장님도 참 논리적으로 쉽게 풀어 말씀하시네요. 배우고 갑니다.

  • @berli428
    @berli428 2 년 전 +34

    이 분 말씀 백퍼 공감해요
    닥치고 중국 찬양하는 사람들 얘기 들으며 기가 찼는데, 이 분이 통찰력있으신듯

    • @user-ux5ln2xj8u
      @user-ux5ln2xj8u 2 년 전 +1

      가장 현명하고 정확한 판단을 하고 계시는 분이네요~^^

  • @oresama-xu4dy
    @oresama-xu4dy 3 년 전 +5

    너무나 좋은 경제공부 감사합니다...!!

  • @mjin6614
    @mjin6614 3 년 전 +13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xc2ts1tq2l
    @user-xc2ts1tq2l 2 년 전 +1

    경제전망 감사합니다

  • @soccer3912
    @soccer3912 2 년 전 +7

    진짜 엄청많이봤는데 이분처럼 전문가 포스 나는분 없다... 대부분 부동산에 대한 너무나도 관대한 사람들뿐

  • @user-ee7st6bk4c
    @user-ee7st6bk4c 3 년 전 +4

    도움받고 갑니다.감사합니다~~~^^

  • @sugar2spoon339
    @sugar2spoon339 3 년 전 +7

    감사합니다

  • @user-ol9vv7wg2y
    @user-ol9vv7wg2y 2 년 전 +30

    부동산거품 꺼지면서 경매물량 넘치고 버블경제 오면서 금리인상되면 주가도 폭락하고 엄청난 타격옵니다

  • @user-hu5mn1fg3b
    @user-hu5mn1fg3b 3 년 전 +68

    이미 인플레징후 코로나19백신효력
    올 상반기부터 소비폭발
    현금넘침 금리상승시작
    일자리감소
    부동산버블붕괴

  • @user-mi3td5pl6u
    @user-mi3td5pl6u 3 년 전 +42

    아주 유익한 방송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Yang-hu1mr
    @Yang-hu1mr 년 전 +3

    이번에는 1년에 2%훨씬 더 임
    이 분 대단하시네유

  • @ps_hyun2130
    @ps_hyun2130 3 년 전 +37

    머니올라 두분은 세상 편안하고 안정적이고 게스트를 존중하는 진행으로 집중엄청잘됩니다..매번감사히 잘 듣고있습니다..

  • @user-qj5bz7li6e
    @user-qj5bz7li6e 3 년 전 +7

    감사합니다.

  • @kys9060
    @kys9060 3 년 전 +244

    작년부터 경제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책이랑 유튜브를 찾아보고있는데 하면할수록 어렵고 내가 무지했던걸 느끼고 동시에 똑똑한 사람이 진짜 많구나를 느끼네요

    • @oresama-xu4dy
      @oresama-xu4dy 3 년 전 +8

      동감합니다...!!

    • @mincheolyang7981
      @mincheolyang7981 3 년 전 +4

      저두요!!!!!

    • @user-qd7cn9bx8c
      @user-qd7cn9bx8c 3 년 전 +5

      ♤속이는 자..♧
      걍 속히는 자, 깨춤 추는 자, 속이는 걸 아는자(77억 대비 5%)
      백신을 접종 하자62%
      잘 모르거나 접종 하지않아도33% ..
      *거부*5%
      프렘 전쟁과 깨춤.세뇌 학습.
      액면 뒤를 보는 자vs 액면만 보는 자

    • @ABC-kx5gy
      @ABC-kx5gy 3 년 전 +1

      만약 당신이 경제에 대해 잘 알게 되면 당신은 한국 최고의 재벌이 될 겁니다(악플이나 비아냥 거리는 것 아닙니다)

    • @user-ko1gl1cv2e
      @user-ko1gl1cv2e 3 년 전 +2

      @@ABC-kx5gy 그럴일없다는말과 같네요

  • @kouseihaku1280
    @kouseihaku1280 2 년 전 +6

    누구든 아무도 미래를 맞춘 사람은 없다

  • @Neo-dv4oi
    @Neo-dv4oi 2 년 전 +1

    여기는 시간별 차례를 표시해줘서 참 좋습니다.

  • @user-dh8cd1pv3g
    @user-dh8cd1pv3g 3 년 전 +10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 @sisainterview
    @sisainterview 년 전 +1

    좋은정보.감사드리고 함께 균형발전.부탁드립니다

    • @_kbs7532
      @_kbs7532  년 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arsura1000
    @arsura1000 2 년 전 +5

    국제정세와....세계경제흐름과 구조가 많이 바뀌엇기 때문에 이제 미국의 일방적인 금리놀이는 쉽지않음...중국잡기위해 살을내주고 뼈를 취할수는 잇음...우리는 충격에 대비해야할거임.

  • @Js-to8gp
    @Js-to8gp 3 년 전 +43

    소장님말대로 우리는 imf때 당해봐서 대응하겠지만 중국이 타격입는다면 결국 중국발 쇼크 올땐데 그건 못피할거 같은데 ..

  • @user-fn4zg3ow4h
    @user-fn4zg3ow4h 3 년 전 +5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sungsankim
    @sungsankim 3 년 전 +164

    미국을 아는 만큼 내 자산 지키는 것.

    • @user-uf2xg4pc5l
      @user-uf2xg4pc5l 3 년 전 +1

      화웨이 주식있나요?

    • @bluewolf1120
      @bluewolf1120 2 년 전 +1

      @@user-uf2xg4pc5l 트러프가 작년에 너무 때려서 폭락함

  • @bmck58
    @bmck58 3 년 전 +11

    잘봤습니다^^

  • @brenbrundle1395
    @brenbrundle1395 3 년 전 +13

    좋은 영상 잘 들엇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부동산 전망도 한국과 같은지요?

    • @_kbs7532
      @_kbs7532  3 년 전 +23

      한국 부동산이 더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빚 때문이죠.

  • @Ha.dae-hyun
    @Ha.dae-hyun 3 년 전 +8

    잘봤습니다

  • @OMGGAEPAN
    @OMGGAEPAN 년 전 +1

    대단하십니다

  • @user-wg3jg9po8d
    @user-wg3jg9po8d 3 년 전 +43

    소장님 잘 들었습니다. 건강관리 잘 하셔서 큰 통찰력 계속 발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aroutine
    @aroutine 3 년 전

    미국의 금리인상을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이 무엇인지요?

  • @user-xc2ts1tq2l
    @user-xc2ts1tq2l 2 년 전 +1

    세계경제전망 도움이되었어요

  • @user-vt3ll3iq7x
    @user-vt3ll3iq7x 3 년 전 +30

    이런분들이 많을수록 괜찮다고 봐야 하남!

  • @user-du4xi6cs6x
    @user-du4xi6cs6x 3 년 전 +28

    한상완 소장님 검색해서 듣다가 보게 됐는데 다른 곳에서 듣지못한 굉장한 통찰력 있는 말씀들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MA-dw2yl
    @MA-dw2yl 3 년 전 +34

    세계의 산업, 경제, 금융, 교육, 미디어 등등 핵심분야는 미국을 보면 된다. 괜히 패권국이라고 부르는게 아니다.

  • @ABC-kx5gy
    @ABC-kx5gy 3 년 전 +16

    09:40 중국은 한국 영화 '기생충' 상영을 불허했죠. 공산당 지배 국가이니 저런 지시가 가능한 것이고, 영화의 주제가 "극심한 빈부격차, 그리고 가난한 자와 부자와의 공존 고민"이죠.

  • @KL-el8cy
    @KL-el8cy 3 년 전 +19

    나는 삼프로 팬인데, 이분 정말 전문인 인데요. 어쩌다가 봤는데, 정말 많이 배웠읍니다.

  • @aqillajang6565
    @aqillajang6565 3 년 전

    미국이
    기축통화 포기와
    핵전쟁을
    선택 하라면 어느것을 선택 할까요?

  • @ejoynet
    @ejoynet 2 년 전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younglee7758
    @younglee7758 3 년 전

    박사님 말씀 공감 합니다
    미국,중국,한국을 정확히 말씀을 하셔서 감사합니다

  • @user-cl7lk3hb7i
    @user-cl7lk3hb7i 3 년 전 +7

    연착륙은 시기적으로 많이 늦었다

  • @mjyun2026
    @mjyun2026 3 년 전 +26

    2020년3분기 기준 한국 가계부채 100.6% 미국 81.2 % 선진국 78%.수준으로 한국 가계부채 가장 취약한 상태임.

  • @fenrir5550
    @fenrir5550 3 년 전 +115

    이런좋은강의를 자다깨서 새벽6시에 누워서 편하게 들을수있는게 너무 좋은 세상 같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_kbs7532
      @_kbs7532  3 년 전 +11

      감사합니다^^

    • @user-kk6zr5cb4p
      @user-kk6zr5cb4p 2 년 전

      @@_kbs7532 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ㅗㅕㅓㅓㅓㅓㅓㅓㅗㅝㅓㅓㅕㅓㅓㅓㅓㅓㅓㅝ퍼ㅗㅓㅓㅓㅕㅓㅐㅗㅓㅗㅓㅛㅗㅗㅕㅓㅕㅓㅓㅓㅓㅓㅗㅓㅓㅗㅓㅓㅗㅕㅓㅗ퍼ㅓㅓㅓㅓㅓㅓㅓㅓㅓㅛㅓㅓㅓㅓㅗㅓㅗㅓㅗㅓㅗㅓㅗ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ㅗㅓㅗㅗㅓㅕㅓㅓㅓㅓㅓㅗㅓ퍼ㅓㅓㅓㅓㅗㅕㅕㅓㅓㅗㅓㅓㅓㅗㅓㅓㅓㅗㅓㅗㅓㅛㅗㅓㅓㅗㅓㅗㅜㅗㅗㅗㅓ퍼ㅓㅗㅕㅓㅓㅓㅓㅕㅓㅓㅜㅗㅓㅜ퍼ㅓㅗㅍ퐆ㅍ퍼ㅝㅓㅕㅓ풔ㅓㅓㅓㅓㅓㅝㅕㅓㅓㅓㅓㅓㅓ퍼ㅓ퍼ㅓㅓㅓㅓㅓㅓㅓㅕㅓㅓㅓㅓㅝㅓㅗㅓㅓㅓㅓㅓㅓㅓㅐㅓㅗㅓㅓㅓㅐㅝㅓㅓㅓㅓㅜ퍼ㅓㅓㅕㅓ푸포ㅛㅗ88효898ㅓㅛㅗㅓㅛㅓ ㅗ_ㅓㅛㅛㅗㅕㅓㅗㅛㅗ허효호ㅓㅛ_

    • @user-kk6zr5cb4p
      @user-kk6zr5cb4p 2 년 전

      @@_kbs7532 ㅗ_ㅗ_ㅛ98

    • @user-kk6zr5cb4p
      @user-kk6zr5cb4p 2 년 전

      @@_kbs7532 ㅗㅛㅛㅗ__ㅛㅛㅗ

    • @user-kk6zr5cb4p
      @user-kk6zr5cb4p 2 년 전

      @@_kbs7532 표ㅛㅗㅗ__ㅛㅛㅛ_ㅗㅛ_ㅛㅛㅛㅛㅛㅛ ㅓ

  • @simzou4373
    @simzou4373 2 년 전

    Good review~ 재테크!!!!

  • @jason061971
    @jason061971 2 년 전 +1

    간만에 제대로된 전망 보았네요. 원화기축통화는 외환거래법 없어지기 전에는 힘듭니다. 기축통화가 되기에는 유동성이 너무 없습니다

  • @user-sg8ot3wp2v
    @user-sg8ot3wp2v 3 년 전 +21

    모든 통계가 믿을수없는수준인데
    중국은?

  • @user-fj1ot3et4o
    @user-fj1ot3et4o 2 년 전 +4

    두분 진행 넘 잘하시고 매번 경청하고있습니다..
    한소장은 제가 궁금해하는 금리인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주 잘 설명해주시네요.
    강의내용 넘 좋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쵝오에요..😃😷🥴

  • @nojainnopain4485
    @nojainnopain4485 3 년 전 +55

    인플레가 계속되는데 현금도 불안해요.
    투자는 미국이 낫다...감사합니다.
    중국 주식은 못믿는다.

    • @user-zh3wb5uw3w
      @user-zh3wb5uw3w 2 년 전 +3

      인플레는 계속 되면 터지잖아요.
      돈 벌려면 현금 마련하고 준비하다가 그때 사는 겁니다.
      중간에 인플레에 조금씩 편승도 하면서.

    • @upmagic0310
      @upmagic0310 2 년 전 +1

      인플레는 어케 말하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거에요... 천원이던 파가 만원으로 오르면 파에 영양가가 오르는게 아니잖아요
      그냥 10만원으로 천원짜리 파 100개 사던걸 10개밖에 못사게 되는거...

    • @user-do1vg8pt9j
      @user-do1vg8pt9j 2 년 전 +2

      인플레 되면 돈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부동산이 낫지 않을까요

    • @user-zh3wb5uw3w
      @user-zh3wb5uw3w 2 년 전 +2

      @@user-do1vg8pt9j 부동산이 터지는 게 인플레가 터지는 겁니다.
      지금 가계대출이 gdp대비 100%넘어갔어요.
      역사적으로도 가계대출이 gdp대비 90~100%넘어가면 다 터졌습니다.
      일본,미국,스페인.
      부동산도 흐름이 있어요.
      우리도 imf,카드사태,서브프라임 모기지.
      이런 거에 영향받아 -40%씩 부동산 떨어지던 시절이 있었어요.
      그때는 그나마 가계대출이 40~70%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집값 떨어지나 보다하고 그냥 넘어간거예요.
      큰 경제 폭락없이.
      이번에는 다릅니다.
      제가 작년에는 주식으로 재미보고, 올봄에는 아파트 처분했어요.
      아파트 사는 30대 자매들이 자기돈 2억5천에 은행돈 4억 넘게 대출해 산답니다.
      또 조그만 빌라하나 샀는데,
      자기돈 7천에 은행돈 2억 넘게 대출 받았더군요.
      뭔 얘기냐면 지금 부동산이 꼭지 거품인데, 그 구입형태는 죄다 은행빚 최대한 끌인 변동금리라는 겁니다.
      그래서 금리인상에 취약하죠.
      금리가 지금의 두배만 되도 4억씩 빌린 사람들 이자만 오십만원 이상 늘어나요.
      그런데 금리는 미국이 올리는 기조로 가면 우리도 따라가야 됩니다.
      외환시장과 외국인 투자때문이죠.
      그리고 이런 초저금리로 놔두면 피해는 고스란히 가계경제에 누적됩니다.
      계란을 작년에 오천원 주고 사먹다 올새는 팔천원,내년에는 만이천원.
      철근값 두배가 되면 집 짓는 비용도 따라 오르죠.
      이게 하이퍼 인플레이션입니다.
      이게 왜 발생하냐면, 초저금리로 갈곳없는 돈들과 코로나라는 미증유의 사태로 직장잃은 사람들을 위해 풀은 돈이 만난겁니다.
      초거대 현금유동성이 지난해부터 전세계 물가들을 다 올린 거예요.
      주식부터,부동산,코인,농산물,원유.
      전세계적으로 넘쳐나는 현금이 이런 거품을 만든 겁니다.
      정상화하려면 테이퍼링,금리인상으로 가는 겁니다.
      이미 물가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향해 가고 있어요.
      미국이 금리를 단기간에 많이 올리느냐?
      코로나전처럼 장기적으로 조금씩 올리느냐?
      에 따라서 우리 부동산은 폭락이냐,
      장기적인 하향세냐가 결정됩니다.
      즉 앞으로 10년은 그동안 보지 못했던 부동산 시장이 펼쳐질 겁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고,
      가계부채비율이 gdp대비 100%근접하고,
      금리인상 기조가 지속되고,
      여기저기 안 팔리는 집들이 생길겁니다.아마 집값의 50%이상이 빠질 겁니다.
      지금 30억 가는 강남 아파트도 15~6억대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imf,서브프라임 모기지보다 더 크게 터질 거니가요.

    • @user-zh3wb5uw3w
      @user-zh3wb5uw3w 2 년 전 +3

      첨부하면 예전에 imf와 카드대란,금융위기때 우리가 부동산이 -40%까지 갔었는데 별 체감을 못한 이유는.
      그때는 은행돈 빌려 집 사지 않았다는 겁니다.
      가게부채가 40~70%정도로 안정적이었고,
      은행에서 개인들에게 대출도 안 해 줬습니다.
      2000년 전에는.
      지금 gdp의 100%가 넘어가는 가계부채는 2000조 된다는 건데.
      이것도 장부상 기록이죠.
      신용대출,개인간 제3금융,전세제도는 포함 안 된 겁니다.
      그리고 imf시절의 우리 gdp와 지금의 gdp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그 시절 gdp의 100%는 700조 아래일 겁니다.
      즉 지금 개인들은 엄청난 빚을 지고 있고,
      대부분은 부동산대출에 의존하고 있고, 초저금리에 의존하고 있다는 겁니다.
      금리인상은 필수예요.
      하이퍼 인플레이션은 그 자체도 치명적이고, 경제에 도움도 안 됩니다.
      두고 볼 수는 없는거죠.
      한강에 얼마나 사람들이 가던지,
      그런거 국제금융은 봐 주는거 없어요.
      미국의 양털깍이에 당하지 않으려면, 가게경제가 일단 튼튼해야 되는데,한국은 이미 임계점을 넘었어요.
      똑똑한 사람들과 연예인들은 이미 작년에 부동산,빌딩들 다 정리했습니다.

  • @wefreewise8457
    @wefreewise8457 3 년 전 +33

    미국채 10년물에 다들 눈이 쏠려있음. 어쨌건 미국은 경착륙이 그들의 정답이다. 우리 바램으로 되지 않는다. 미국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게 될 날이 머지않았다. 버블을 공부해야~

    • @user-cr7zd3ol6z
      @user-cr7zd3ol6z 3 년 전 +6

      이런 저런 내용들으면서 공통적으로 하는말..
      미국은 미국 이익만을 생각한다.
      미국 달러화에 도전하는 것들은 가차없이 쳐낸다..

  • @janghoson
    @janghoson 3 년 전 +4

    소장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 @user-tr5sr6qr5m
    @user-tr5sr6qr5m 3 년 전 +17

    중국이 가장 무서워하는게 민주화로 분열하는걸테고. 미국이 패를 주고있다면 기회가 있을때 금리를 급격히 인상시켜서 과거 소련이 붕괴했던 절차를 선사해 주고싶을듯한데... 중국과 경제적으로나 지리적으로 연결이 많이된 우리로서는 신남방정책으로 가는게 맞는듯.

  • @user-jv4ey7nn4t
    @user-jv4ey7nn4t 3 년 전 +5

    중요한 얘기여서 반복해서 듣게 되네요^^좋은방송 고맙습니다.
    제가 이제 배우기시작해서
    질문이 있는데요.
    1995녀 미국이 재정이 부실하다보니
    1년안에 2프로의 금리를 올려서
    금방 재정 건정성을 잡았다고 하셨는데
    그 원리를 아시는분 답글 부탁드립니다^^

    • @user-xh9cj1kj3h
      @user-xh9cj1kj3h 3 년 전

      저도 주린이긴하지만 쉽게 생각해보면 대출 금리가 1프로일때는 빚을 느긋하게 갚게 되지만 금리가 3프로로 뛰게 되면 빚을 빨리 갚으려고 하겠죠 이런 식으로 부채규모가 축소되면서 건정성이 좋아지게 되는데 단점이 부채규모가 클경우 금리를 잘못 올리게 되면 빚을 못갚고 파산하게 되겠죠 이렇게 되면 버블이 터졌다 라고 생각하시면 쉬우실것 같아요

    • @user-xh9cj1kj3h
      @user-xh9cj1kj3h 3 년 전

      금리를 올리면 플러스 현금가치가 올라가게 되어서 저축같은 부분도 상승하게 되겠죠ㅎ 어떤 식으로든 건전성 확보에 도움이 되지만 현제 세계는 과거와 달리 부채규모가 몇배나 커진 상태라서 약간의 금리 상승만으로도 큰 위기로 이어질수 있어서 조금의 금리 인상에도 반응이 커지게 된거죠ㅎㅎ

    • @user-jv4ey7nn4t
      @user-jv4ey7nn4t 3 년 전 +1

      고맙습니다^^~

  • @investmentcampus
    @investmentcampus 2 년 전 +2

    19:0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user-vw3yp3qg3g
    @user-vw3yp3qg3g 2 년 전 +1

    키포인트는 코로나가 지속하느냐 소강상태로 되느냐에 따라서 금리인상가늠할듯,,,

  • @user-rh3nu9yk6f
    @user-rh3nu9yk6f 3 년 전 +19

    모두가 예상하는 위기는 위기가 아니죠...

    • @Dynorphin
      @Dynorphin 2 년 전 +1

      그렇죠. 그런데 모두가 예상하는 것이 아니고 믿지 않고 모두가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들에게는 위기이기도 하지요.

    • @dbswo654
      @dbswo654 2 년 전 +1

      서브프라임때도 전문가들 경고 엄청했습니다.. 모두가 예상하는 위기라뇨..ㅋㅋ 시민들은 맹목적인 믿음만 있을뿐입니다

  • @songmin8350
    @songmin8350 3 년 전 +26

    글쎄 미래는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고 확률은 반반이겠지. 듣고 싶은 건 더 논리적인 접근

  • @user-jw2ji7sy6n
    @user-jw2ji7sy6n 3 년 전 +22

    깊고 어려운 스토리를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한상완 소장님

  • @user-py4pn5ub8m
    @user-py4pn5ub8m 3 년 전 +5

    의문들이 풀립니다

  • @user-wi2tn1kv1k
    @user-wi2tn1kv1k 2 년 전

    쉽게 얘기 해줄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user-mv5js2fe8b
    @user-mv5js2fe8b 3 년 전 +13

    미국가계가 튼튼해요?

  • @user-vq9db2qb1i
    @user-vq9db2qb1i 3 년 전 +15

    루이스 전환점 이후 정치체제가 민주주의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비효율을 효율로 개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을 비관하는 이유는 마윈이 비판한다고 회사를 분해하고 혁신과 변화대신 보수와 안주만 하니 경제발전을 통한 성장률 증가가 어렵다.

  • @soonyoungleepark4277
    @soonyoungleepark4277 2 년 전 +3

    세 분 토론, 특히 한상완 소장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많은것을 배우고 갑니다. 질문도 최고 답변도 최고였읍니다.

  • @carolj7586
    @carolj7586 3 년 전

    현금보유기준을 올린다는것은 예금로 가지고 있으라는 말씀인가요?

  • @user-zm2pm4fd8b
    @user-zm2pm4fd8b 3 년 전

    원딜러환율은요?

  • @codeplaywatch
    @codeplaywatch 3 년 전 +16

    다듣고 나니까 다 좋은말씀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qj9xf6gf6c
    @user-qj9xf6gf6c 2 년 전 +3

    질문도 참 잘 하시는군요

  • @evgenyryu8285
    @evgenyryu8285 3 년 전 +24

    공산당리스크 ㅡ 중국주식
    정치리스크땜에 펀드로

  • @user-er4if2cu6q
    @user-er4if2cu6q 2 년 전 +12

    미국이 똑똑하게 살아남기.
    대한민국도 좀 똑똑 해라.
    정치만하지 말고.

  • @TV-cl9ot
    @TV-cl9ot 3 년 전 +10

    역시 급이 되는 분이 나오시니 좋습니다~

  • @user-fn3ou7dw1w
    @user-fn3ou7dw1w 3 년 전 +27

    키움증권 서영수 이사님도 초청해주셔요~

  • @williamkim6400
    @williamkim6400 3 년 전 +27

    전반적으로 제조업을 다시 국내로 불러 들여야 한다. 점진적으로 중공과의 관계는 전방위적으로 줄여 나가야 된다. 한상완 소장님의 현재와 미래를 보는 눈에 동감입니다.

  • @chocoball3862
    @chocoball3862 3 년 전 +5

    미국 가계가 건전하다고요???

  • @user-bs2jo2ls6j
    @user-bs2jo2ls6j 3 년 전 +9

    곡소리 가 온나라에 나겠네 우짤겨

  • @user-ok6sh6cg8i
    @user-ok6sh6cg8i 3 년 전

    결론은어디주식.구름인가욤

  • @WJung-cc4lc
    @WJung-cc4lc 년 전

    2021년 한상완 형님은 확실히 레전드였다.. 지금봐도 귀에 쏙쏙박히네

  • @user-ee9fj1ko3q
    @user-ee9fj1ko3q 2 년 전 +5

    위기는 갑자기 온다.

  • @estherpark4166
    @estherpark4166 3 년 전

    중국의 외국인투자금액얼마나됨니까
    미국금리올리면 빠져나갈금액얼마나되나요

  • @wook6282
    @wook6282 2 년 전 +1

    인플레이션..온다는데 현금있다고 그돈가치가..예전처럼 그돈 가치가 있을까?

  • @user-eo2ub4xy2k
    @user-eo2ub4xy2k 3 년 전 +27

    대부분 23년도 경고하네요. 그때가 중국 분리되는 시기가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 @user-dq9yq6kw8p
    @user-dq9yq6kw8p 2 년 전 +1

    그럼 가상화폐 코인도 같이 내리나요?
    아님 반대로 코인은 급떡상?

    • @annajhj5258
      @annajhj5258 2 년 전

      버블 붕괴라는 건, 금리 인상으로, 저금리의 유동성으로 상승한 자산들(주식, 부동산, 코인포함)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이후 ,미국이 달러 회수 시점에서 금리 인상시, 우리 나라 포함 다른 나라들은 선제적인 금리 인상에 들어갈 겁니다.

  • @dasnarrenschiff11
    @dasnarrenschiff11 3 년 전 +7

    김영익 교수랑 진단은 같은데 대안은 다르네 ㄷㄷ 지금 김영익교수님 김일구 오건영 방어적을 말하는데 터지는시기 2023년 비슷하네

  • @user-go9jf7jt5p
    @user-go9jf7jt5p 3 년 전 +7

    현금은 죽은돈이라고 이야기하던데
    인플레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거라고하던데
    가지고 있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ㄷ니ㅣ
    현금 비중을 늘려야하는건가요?

    • @user-vo7fl2sh4z
      @user-vo7fl2sh4z 2 년 전

      달러사세요.

    • @upmagic0310
      @upmagic0310 2 년 전

      금 ㄱㄱ

    • @harryjink.2198
      @harryjink.2198 2 년 전

      여기서의 현금은 안전 자산 역할의 기축 통화인 달러 보유가 유리함. 그리고 주식이나 부동산 폭락시 줍줍 하라는 거죠. 금은 현물로 자산의 10%정도 보험용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