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처음으로 전기공사 해봤습니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13.
  • ▶ 스펙
    제품명 : 눈쟁이 사무실
    가격 : ?
    🔧 방송 세팅 문의 : url.eyejoker.com/EJsetup
    💬 눈쟁전자 커뮤니티 : eyejoker.com
    📊 눈쟁DB : eyejokerdb.com/
    👁‍🗨 눈쟁이 디스코드 : / discord
    📺 생방송 : / eyejoker7
    👷 소소한 혜택을 즐길 수 있는 눈쟁전자 직원되기 : url.eyejoker.com/EJJoin
    💳 눈쟁전자 컴퓨터 추천견적 : url.eyejoker.com/EJComputer
    🖥️ 컴퓨터를 구매하려면? : url.eyejoker.com/Oversystem
    ⚙️ 제가 쓰는 장비가 궁금하다면? : url.eyejoker.com/EyejokerSetup
    📧 광고 문의 : marketing@eyejoker.com
  • 과학기술

댓글 • 148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45

    일단 전기공사를 제가 한 이유는 업자분이 저거 하나 하는데. 몇백을 불러서 제가 따로 진행했습니다. 비용을 받고 하는게 아닌 본인 사무실 직접하는건 불법이 아닌건 확인하고 진행했구요.
    영상내에도 나와있지만 UPS는 다음 서버 영상에서 달 예정이구 이미 제품은 다 도착해 있습니다.
    처음에 랙을 3개 넘게 넣고 가벽을 올릴 예정이였어서 삼상도 고려했었는데. 서버를 축소하게 되서 단상으로 변경했습니다.
    차단기는 메인 분전함에 구멍 뚫는게 더 이슈가 된다고 판단했고 몬스터겔 달면서 체크했고 지속 체크했지만 고정력에 이슈가 있진 않았는데. 전문가분들이 나사 박는게 무조건 맞다고 하시니 달아두겠습니다.
    추가로 SF후렉시블 배관 끝단은 날카로워서 유튜브에 전문업자분들하는거보고 전기테이프로 마감쳤는데. 가라였군요. 요것도 인서트로 바꾸는걸로 하고 혹시 다른 거 더 바꿀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해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olarO41
      @PolarO41 개월 전 +4

      빠른 수정은? 눈쟁이

    • @Vincent-van-Gogh_
      @Vincent-van-Gogh_ 개월 전

      겨울에 쓰는 용량이랑 이번에 서버+냉방기 용량 계산해서 매인차단기 용량 늘려야 할거같아요
      지금 괜찮아도 겨울에 난방기 켜면 매인 떨어질수도 있어요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7

      @@Vincent-van-Gogh_ 난방기 사용하는걸로 전력량 계산 했을때 75A 반도 안쓰는 듯 해서 교체는 안하려고했습니다. 나중에 사용할 때 전부 틀고나서 찍어서 불안하면 교체 고려해보겠습니다. 메인 차단기 변경은 아저씨를 불러야..

    • @LunaRuber
      @LunaRuber 개월 전

      이게 뭔지 모 르겟지만 그렇다고합시다 난 잘 모르겟다 으엉 ㅋㅋ

    • @superkimchi007
      @superkimchi007 개월 전

      유튭 보고 따라한게 가라인게 개웃기네 ㅋㅋㅋ

  • @user-on2yz1mr3n
    @user-on2yz1mr3n 개월 전 +67

    차단기들이 강력 양면테잎으로 안되있는건 그만한 이유가있어요
    아무리 자기 사무실이지만 심지어 고전압 차단기를 고정시킨다고 강력 양면 테이프는 좀아닌거같습니다

    • @Vincent-van-Gogh_
      @Vincent-van-Gogh_ 개월 전

      부스바로 고정되는거면 또 모르겠는데 끝에 선따서 연결해놓은게ㅋㅋㅋㅋ
      뚫는거 따로 필요없고 철판용 피스 있어서 차단기 대고
      전동드릴로 피스 꼿아서 그대로 힘줘서 뚫으면 박히는데 잘못박을 이유가..

  • @user-qi4cc2li4x
    @user-qi4cc2li4x 개월 전 +30

    차단기 꼭 나사로 고정 시켜야 합니다

  • @user-ul6cd4xe7q
    @user-ul6cd4xe7q 개월 전 +21

    다른부하단은 상관 없을텐데 차단기는 업체에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기존 판넬안에 차단기 main을 계산하고 설치하였을 텐데 배선이나 누전용 차단기로 추가 부하 발생으로 이상시 Main차단기가 트립되거나 데미지를 먹을 수 있습니다.

    • @Vincent-van-Gogh_
      @Vincent-van-Gogh_ 개월 전 +2

      메인차단기 용량 여유 두긴하는데 냉난방+서버급 전기 추가로 먹으면 혹시 모르긴함
      지금은 괜찮아도 겨울에 난방기 켜면 다운될 가능성 있음

  • @BlackSkirt
    @BlackSkirt 개월 전 +37

    혼날거 예상하고 영상올린 눈쟁 개추

  • @user-vn7jr3qn6y
    @user-vn7jr3qn6y 개월 전 +16

    그리고 메인 분전함 임의로 변경하시는거 건물 시설쪽에서 알고 있나요? 그거 개인이 변경하는거면 나중에 문제 생길텐데요

    • @Slashug
      @Slashug 개월 전 +1

      한전 메인, 50A 브레이크 선로 이외의 시설을 자가 시공 하는건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
      단 추후에 건물에 화재 발생시 전적으로 시공자가 책임을 안고 가야 합니다, 전기공사기사, 전기 기능사 따고 경력 수첩 발급 받고 일하는 사람들이 호구도 아니고 그사람들 불러서 공사를 하지 왜 저런식으로 해서 건물에 있는 사람들 에게 피해를 주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노가다판 아무것도 모르는 조공들 시키면 일 딱 저정도로 합니다.
      전기 공사는 꼭 전무가 에게 요청 합시다 여러분....

  • @myung_vely
    @myung_vely 개월 전 +3

    잘 보고 갑니다 눈쟁님 ㅎㅎ 화이팅!!!ㅎㅎㅎ 멋져유~~~~!

  • @user-meeenyeoggi
    @user-meeenyeoggi 개월 전 +10

    덕분에 눈쟁DB 잘 써먹고 있읍니다

  • @user-ie9hf4ty9f
    @user-ie9hf4ty9f 개월 전 +16

    음….괜히 종사자가 있는거 아닐까 싶은데
    이런건 맡기는게 맞다고 봄

  • @creatorstoryx
    @creatorstoryx 개월 전 +8

    세세한거 안찍으셔서 모르겠지만
    전기 관련 자격증 따신 분들이 뉴비를 흐믓하게
    뚜까 팰 영상인건 알겠네요

  • @JunwonChoi_
    @JunwonChoi_ 개월 전 +17

    SF후렉시블 배관 끝단에 인서트 연결안해두셨네요.. 인서트 연결안하시면 전선 긁혀서 누전생길수도 있습니다.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인서트가 있는건 몰랐네용. 따로 달아두겠습니다

    • @renu0319
      @renu0319 개월 전

      ㅠㅠ 선 다시 빼야하는디ㅠㅜ

  • @WhiteStarlight1
    @WhiteStarlight1 개월 전 +5

    영상은 다봤지만 건물에 75kw이상 고압이 들어와있으면 감리분이 계실건대 영상내에서 하신전기작업에 문제가 있고 재시공해라는 말이 나오것까지 다 감안하시고 하신거라고 생각해봅니다.

  • @Im_not_creator.
    @Im_not_creator. 개월 전 +6

    전기계통에 문외한 구독자 입니다.
    눈쟁님이 전기계통에 어느정도 지식인지는 모르겠지만 한 가지 걱정이 됩니다.
    네트워크, 인프라는 사람 안잡지만 전기는 사람잡습니다

  • @user-zs4ex4bk1l
    @user-zs4ex4bk1l 개월 전 +6

    아,,, 에스원 다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같은 회사지만 부끄럽네요,,, 다시와서 해주셔야할거 같은데,,, 눈쟁님 대신 정말 죄송합니다,,,

  • @user-eu9wf9xq4y
    @user-eu9wf9xq4y 개월 전 +6

    천장 상황이나 에스원 콘센트보단 차단기 몬스터겔이 훨씬 안좋고 위험한 일입니다 꼭 제대로 고정하시길

  • @won9357
    @won9357 개월 전 +1

    저도 경력이 많은건 아니지만 원복때문에 양면테잎으로 하셨나본데 사실 공장같은데 가면 그냥 구멍 뚫려있는 판넬 꽤 많습니다... 첨에 구멍 조금 잘못뚫는다고 크게 문제되지는 않아요 어차피 차단기 볼트는 물려두면 뺄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구멍 뚫어서 장착하시는게 나을거같고 메인 차단기쪽에서 나오는 전선은 보통 부스바 사용해서 다는게 정상적이긴 합니다만 야매로 날려놔도 크게 문제는 안되긴 합니다 다만 검사 나와서 걸리면 그땐 바꿔야 할거고 케이블도 단선 3가닥 말고 다른 분들이 말하신거처럼 아예 케이블이 완제품으로 나오는게 있습니다 아마 지금도 문제는 없을거지만 단상으로 쓰실거면 xSQ X 3c구성으로 사시면 선 넣는 작업이나 날선작업이 좀 더 편하고요 보통 천장은 그냥 날선 날려도 되지만 관 처리 하는게 나중에 관리도 편하긴 하죠 보통 저런 쇠 관 사용할때 영상 초반 설명에 나온 파이박스에 구멍 뚫어서 사용단에 물리는데 그 관에 맞는 커넥터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근데 파이박스 안에 판넬은 따로 안사셨나보네요 보통 그거 철판으로 되어있어서 따로 사는게 있는데 그게 있어야 차단기 구멍 뚫어서 박습니다...인서트랑 커넥터는 구매하실 생각이면 그냥 커넥터 사서 그 안에서 인서트만 빼서 쓰시는게 편할겁니다 따로 사도 되긴 하는데 보통 인서트랑 커넥터는 세트로 사용하니까요 그리고 서버쪽 40A먹는거 기준으로 전선 뽑으셨다면 메인 차단기쪽에 용량이 충분한지 한번 확인해보셔야 할겁니다 근데 보통 단상쪽 차단기가 남는 경우도 있고 용량을 크게 잡아먹는게 많지는 않을거라 아마 남지 않을까 싶긴 한데 혹시 모르니 확인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서버쪽 멀티탭? 그건 선 두께가 좀 얇아보이는데 저 멀티탭으로도 서버 돌아가는데 문제없다면 그냥 2.5정도로 해도 괜찮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 @Wow202
    @Wow202 개월 전 +3

    눈쟁이 그는 몇수앞 미래까지 생각하는 건가...

  • @user-eo2uy1tw6w
    @user-eo2uy1tw6w 개월 전 +4

    눈쟁이 공사

  • @user-vh3we8ug2b
    @user-vh3we8ug2b 개월 전 +1

    언제나 재미있다

  • @user-vn7jr3qn6y
    @user-vn7jr3qn6y 개월 전 +38

    이번 영상은 좀 말이 많을 것 같네요. 차단기는 무조건 나사로 고정시키세요. 몬스터 겔로 고정시키는건 매우 위험합니다.
    애초에 차단기 하나 다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겠지만 할거면 확실하게 해야됩니다. 나중에 큰일나요.

  • @hoopoe5057
    @hoopoe5057 개월 전

    눈쟁이님 채널에서 이런 영상을 보게 될줄이야... 저도 가끔씩 천장을 타는데... 이상하게 반갑네여 ㅋㅋ

  • @1998hsh
    @1998hsh 개월 전 +2

    1:20
    ...네???
    와 로또당첨이시네

  • @user-wr5wf4cc6k
    @user-wr5wf4cc6k 개월 전

    5:18 영상 잘봤습니다
    8:38 항상 유익한정보와알찬소식으로 많은분들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10:10 언제나 많은분들에게 아낌없는 사랑듬뿍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 @user-sc6uo1fn3z
    @user-sc6uo1fn3z 개월 전 +81

    공사하는 사람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규격에 맞게 하는 이유가 있는건데 ㅠㅠ 컨텐츠로 하시더라도 공사업자와 함께 혹은 감독아래 하신거라고 믿겠습니다.... 그리고 몬스터겔은 좀 아닌것 같네요 ㅠㅠ

    • @GaZuAa
      @GaZuAa 개월 전

      저정도는 괜찮습니다 인테리어 하는사람들도 자격증 없이 잘만해요

    • @JunwonChoi_
      @JunwonChoi_ 개월 전 +7

      @@GaZuAa 그들이 편법으로 전기공사면허 빌려서 쓰는게 맞는건가요..

    • @GaZuAa
      @GaZuAa 개월 전

      @@JunwonChoi_ 아뇨 저정도는 그냥 필요 없어요 따로...

    • @user-jt9yq4ns5x
      @user-jt9yq4ns5x 개월 전

      ​@@GaZuAa 어디 또 주워들은 주식으로 아는척하노 ㅋㅋ씹덕프사가

    • @user-sc6uo1fn3z
      @user-sc6uo1fn3z 개월 전 +21

      @@GaZuAa 전기공사 면허없이 할수 있는 경우는 법으로 정한 경미한 전기공사만 가능한데 (전기공사법시행령3조,5조)
      이 경우에는 경미한전기공사범위를 넘어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법령중
      5. 전압이 600볼트 이하이고, 전기시설 용량이 5킬로와트 이하인 단독주택 전기시설의 개선 및 보수 공사. 다만, 전기공사기술자가 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어쩌면 이 경우에 해당할 수 있겠으나 이 경우에도 최소 초급전기공사기술자 자격증이 있어야합니다.
      자격증 없어도 면허 빌려서 할 수도 있고 다른 방법도 있지만 이건 다른 사람들도 보는 영상이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논란이 없어야지요...
      제가 잘못 알고 있는부분이 있다면 수정 부탁드립니다

  • @shadowflowers
    @shadowflowers 개월 전 +1

    제발 공사는 전문 업자들 시킵시다

  • @finish1507
    @finish1507 개월 전

    매번 색다른 영상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사무실 세팅하는데 참조가 많이되네요.. 에스원 부...울편=_=

  • @jancookoez
    @jancookoez 개월 전 +2

    어 음... 기전실에서 전화오면 때가 됬구나 하고 아십쇼.

  • @preserde
    @preserde 2 일 전

    서버랙 콘텐츠 정말 좋아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미 지적하셔서 귀찮으시겠지만... 전기 공사는 그냥 컴퓨터 다운되고 하던거 날라가는 거랑 차원이 다른게, 잘못되면 사람도 죽이고 건물도 죽이고 불도 낼수 있는 위험한 일이라 꼭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용 문제가 크다고 하셨는데 차라리 견적을 여러군데 내보셨다면 좋을뻔 하긴 했습니다 ㅠㅠ

  • @user-zs7qt1wn2o
    @user-zs7qt1wn2o 개월 전 +1

    모르는건 비싸도 전문가 부르는게 맞습니다
    눈쟁전자 가격이비싼 이유로 그런이치죠

  • @hungry....
    @hungry.... 개월 전

    몬스터겔로 하다가 떨어지진 않겠지만 혹시라도 열이나거나 해서 나중에 떨어지면 진짜 대참사라서 나사가 필수긴 해요..

  • @user-mt6xe3px2o
    @user-mt6xe3px2o 개월 전

    최근에 전기공사현장에서 일한적이 있는데 쓰레기는 땅에 떨어지는거 빼고는 다 천장으로 올리더군요

  • @maxbaek79
    @maxbaek79 개월 전 +4

    1. 차단기는 반드시 분전함에 볼트나 피스로 고정하야 합니다. 고정력 이슈랑 무관하게 지금 시공한 상태로 사용하다 차단기가 분전함 바닥으로 떨어질때 잘못하면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차단기와 메인 부스바와 연결을 그냥 시공하시는 케이블(6mmsq로 추정)로 그냥 하셨는데, 가급적 부스바를 사용하셔야합니다. 부스바에는 전체적으로 흐르는 모든 전류의 합산한 양에 해당하는 전류가 흐른다고 보셔야하고 그러면 허용전류량이 떨어지는 배선용 케이블을 달아두시면 그 케이블이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3. 사무실 화재보험 드셨나 모르겠는데, 이렇게 시공해놓고 화재발생하면 보상은 커녕 보험료 한푼도 안나올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과실로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 거부할수도 있습니다.
    4. 나중에 건물측에서 전기안전검사 나올건데 검사관이 이걸 문제가 없다고 합격 판정을 줄지 좀 걱정스럽군요.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부스바 대신에 저 케이블을 사용한건 tinyurl.com/27fn2g54 이 글 보고 딱히 문제없다고 판단했었는데. 지금 같은 상황에서도 부스바가 필수 시공인건가요?

    • @maxbaek79
      @maxbaek79 개월 전

      @@eyejoker7 원칙적으로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는 부하들은 기껏해야 전등이나 단상 전원공급같은 10A이하 작은 부하들이고 이런 부하들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게 아닙니다.
      서버같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하를 사용하시는 경우 신경 쓰셔야합니다. 물이 흐르는 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정확합니다. 계속 많은 전류가 흐르는 차단기인데 거기 말단에서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소규모 부하야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서버의 경우 기본적으로 20A정도는 소비를 합니다. 그럼 부하가 계속 걸려있게 되면 시공하신 전기 도선에도 계속 전류가 흐르고있겠죠. 그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전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한 사업운영 하시기를 바랍니다. ^^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maxbaek79넵. 감사합니다. 부스바로 저기도 바꿔야겠네요.

    • @user-by7zf8iz6t
      @user-by7zf8iz6t 개월 전

      ​@@maxbaek79압착 잘 하고 볼트만 튼튼히 체결했다면 굳이 버스바를 사용해야 하나 싶네요. 전기 설비 기준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나요?

  • @user-vc4fo2un7n
    @user-vc4fo2un7n 개월 전

    몬스터겔 말고 반드시 철판피스나 직결피스 사용해서 고정 하셔야 합니다
    메인 전원이 들어 오는 곳이니 미세하나 진동과 열이 발생 합니다
    혹여서 떨어지면 굉장히 위험 합니다
    또한 메인 전원이 들어오는 부분 전선으로 연결 한것도 좀......
    부스바 사서 구멍 뚫어서 하는게 좋.......

  • @junjunhokang
    @junjunhokang 개월 전

    혹시 눈쟁이님 fps(발로란트)를 하는 학생인데
    마우스 패드는 문제가 없는데 빠르게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게임에서 뭐에 막혀서 튕겨 내는 느낌으로
    되더라고요 그리고 가끔씩은 빠르게 움직이면 화면이 위나 아래로같은 엉뚱한 곳으로 움직입니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 @DivingToday
    @DivingToday 개월 전

    보안을 더 신경 쓰실꺼면 방화벽 설치도 추천드립니다
    방화벽이 알아서 보안 기능도 해주고 라우터 기능도 해주고 그리고 웹 gui로 관리가능해서 더 편합니다 라우터가 필요가 없어짐...

    • @seunghunlee5131
      @seunghunlee5131 개월 전

      Pfsense 는sw l7으로 방화벽 기능이 가능합니다

    • @preserde
      @preserde 10 일 전

      그게 pfsense의 역할이죠. pfsense는 라우터보다는 원래 방화벽으로 유명하기도 하죠.

  • @21general84
    @21general84 개월 전

    어차피 전선으로 연결할꺼니까 붙이 벽에 붙이지 말고 전선 길게해서 아래다 놔두고 테잎 붙히면 될꺼같고, 6SQ 메인배선 깔아놨지만 PDU 전선 달랑거리는거보면 2.5 3C밖에 안되보여요. 차단기도 16A 달려있을꺼고.. 굳이 메인은 6차로 뚫어놓고 결국쓰는건 2차로만 쓰는 샘이니까.. 주문형 PDU 같은거 있던데 그런걸로 4SQ 정도되는 30A 대응 PDU를 장착해서 사용하세요.
    그리고 PC 대량으로 연결할 차단기는 누전차단기 쓰지마세요, PC 파워서플라이에서 전압 여러개로 나누면서 정상사용중에도 누설전류 나옵니다. 오작동할 가능성있어요.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해당 영상에서는 UPS 도착전이다보니 임시로 쓰는거라 PDU에 직결해놨고 UPS달고 분리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근데 PC에는 누전차단기 쓰지말라는건 처음들어보는듯하네요. 서버 쪽 구성된 곳들 보면 누전차단기 안쓰는 곳은 없었던것 같은데. 대량이라는게 어느정도 기준인걸까요?

    • @21general84
      @21general84 개월 전

      @@eyejoker7 PDU 안쓰신다고하니 다행이구요!!
      UPS랑 PC 같은 장비는 용량성누설전류가 흘러요.
      전산실, PC방에 누전차단기 연결하면 아무이유없이 차단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해요.
      실제로 인버터나 전자식 컨버터를 쓰는 공장장비도 ELB말고 MCCB를 권장합니다.
      전 외함접지 및 UPS에 접지 잘 하시고 MCCB나 CP를 쓰시는걸 권장드리나,
      ELCB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누설감도 전류 조절가능한거나, 감도가 30mA정도 되는 누전차단기 사용하세요!!

    • @user-by7zf8iz6t
      @user-by7zf8iz6t 개월 전

      저항성이 아니라 용량성 누설전류입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 @detect2792
    @detect2792 개월 전

    눈쟁이님 조위 무선 마우스 u2가 나왔습니다.

  • @jodoctor3220
    @jodoctor3220 개월 전 +2

    왜 포설을…

  • @user-eq9kj4rx6w
    @user-eq9kj4rx6w 개월 전 +1

    업자 부르시지..

  • @user-be4bl3jm1z
    @user-be4bl3jm1z 개월 전

    저는 다른건 상관없고 장패드가 눈이 가는데 정보좀주실수 있나요? ㅎㅎ

  • @korea5381
    @korea5381 개월 전 +30

    서버실을 구성하실것면 에어컨보다 항온항습기를 들여놓는게 좋습니다
    단상보다 삼상전원타입이 전기료를 아끼실수있고
    서버용 UPS 구성도 고려해보시면 좋을듯
    전선을 단선 IV 4SQ짜리 보다
    케이블 TFR-CV 4Cx4SQ 전선하나 날리는 전기공사가 더 편했지 않았을까 하네요

    • @Exynos_2100
      @Exynos_2100 개월 전

      루트3..

    • @GaZuAa
      @GaZuAa 개월 전

      향온향습기... 단점이 ㅈㄴ시끄럽죠

    • @korea5381
      @korea5381 개월 전 +1

      @@GaZuAa 서버실로 구성하고 에어컨 냉간지점 습기차면 수분생기고 서버렉에 녹생기고 기계적 문제점이 많이 생길것 같습니다
      습도조절이 안되어 장비에 치명적 손실이 발생 할 수 있기때문에 500~1000만원 써서 항온항습기를 괜히 쓰는게 아니죠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2

      영상에 나왔듯이 서버용 UPS는 추후 영상에 나올 예정이구 삼상도 처음에 고려했었는데. 랙을 여러개 놓을게 아니다보니 단상으로 했습니다. 케이블은 저렇게 통으로 되어있는 좋은게 있었군요?

    • @korea5381
      @korea5381 개월 전

      @@eyejoker7 UPS 12V 배터리 수명은 평균 5년으로 잡고 교체시기를 잡는게 좋음
      5년을 넘어 사용 할 수 있으나 방전율 높아져서 70%정도 됩니다
      역률을 신경안쓴다면 단상으로 사용하셔도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전기세에 민감한 경우 삼상을 쓰시는분들 계십니다
      전선중에서 케이블은 옥외용으로 사용가능하며 전선의 허용전류 1KV까지 가능합니다
      6SQ의 IV 전선이라면 단선이 아닌 여러가닥이 있는 연선일텐데 개인적인 의견으로 아연 플렉시블과 IV 6SQ 전선 2타스, 접지 1타스 이렇게 사용하셨던것보다 3C(3가닥) 4SQ TFR-CV 케이블을 천장에 올렸으면 좀더 작업강도나 비용적으로나 저렴하게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케이블은 천장에 플렉시블 안씌우고 설치 가능하니 말이죠
      전선이 단단해서 낚시하기 조금 힘들뿐

  • @honorindian
    @honorindian 개월 전 +2

    전기 공?사

  • @ZACK0706
    @ZACK0706 개월 전

    전기공사야 쉽긴한데 위험하니 자세히 찾아보시고 장비 갖추시고 하는걸 추천

  • @user-cg4qh4zi3t
    @user-cg4qh4zi3t 개월 전 +2

    왜 전기 자격증 있을꺼 같냐

  • @Genesia5052
    @Genesia5052 개월 전 +8

    사무실 무자격으로 본인들이 설치하는 경우야 많다지만 굳이 영상으로 남겨서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게 할필요는 없었는 텐데 빠르게 영상 내리는게 좋아보이네요. 문제삼을려고 하면 한두개가 아님

  • @dagomba6150
    @dagomba6150 개월 전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서버를 가지고있어야 할 수준으로 작업량이 많으신건가요..??

    • @eyejoker7
      @eyejoker7  개월 전 +1

      영상 한번찍으면 소스만 300~400기가정도 나오다보니 클라우드 방식으로 작업하는건 빡세서 별도 서버에 원격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저도 안하고 싶지만.. 어쩔수없네요

    • @dagomba6150
      @dagomba6150 개월 전

      @@eyejoker7 와..... 서버 무조건있어야겠네요 인정이에요 ㄷㄷ

  • @user-ww9ls7qm8t
    @user-ww9ls7qm8t 개월 전 +3

    제발 이거보고 따라하는분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가라공사 입니다

  • @user-nw5bb2ks1u
    @user-nw5bb2ks1u 개월 전

    형님들 구글로그인 중에 오류 403이 떠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고 크롬 업데이트까지 시켰는데 안되는 경우에는 어떤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제발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 @suisei_hoshimachi
    @suisei_hoshimachi 개월 전

    어.... 음.... 형님 ㅠㅠ

  • @PTFE-4F
    @PTFE-4F 개월 전

    예전에는 갸름하고 생기넘쳤는데 같이 늙어가는거 같아서 기분이 오묘하네요

  • @hohoboy4016
    @hohoboy4016 개월 전 +9

    차단기를 테이프로 붙여놓고 에스원전기공사 대충했다고 머라하네요...
    서버용 차단기 구멍위치표시하고 구멍내고 탭내서 (보통m4 규격탭사용합니다) 정확히 고정하세요
    별로 어렵지도 않은 일에 큰위험 모험거시네..

  • @Mirage_K
    @Mirage_K 개월 전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셨는지 아니면 관련 면허를 소지하셨는지에 대해 영상에 언급이 없던 게 좀 걸립니다.

  • @user-cw3tk5gq8l
    @user-cw3tk5gq8l 개월 전

    형님.. 맥북으로 녹스를 하고 싶은데 아무리 뭘 해봐도 안됩니다.. 살려주5ㅔ요ㅠㅠ

  • @thakrl
    @thakrl 개월 전 +1

    전기업자 함 불러서 영상찍는게 또 컨텐츠겠거니 함

  • @jinux222
    @jinux222 개월 전

    미크로틱 원합니다.

  • @user-ju1wc2jb7u
    @user-ju1wc2jb7u 개월 전

    곧 신고 당하는 영상이 올?라...온 ㄷ

  • @user-mo7ci7ez6l
    @user-mo7ci7ez6l 개월 전

    차라리 스페어 자리 다는게 현명한거같은데

  • @codenameu
    @codenameu 개월 전

    전기 설계 현직자입니다.
    1. 영상내용을 볼때 분기차단기(MCCB)~UPS~누전차단기(ELB)을 사용한것으로 보이는데 맞나요? 이럴경우 UPS에서 고장이 날 경우에 차단기가 작동이 안 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분전반에만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분기차단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 다른 덧글에 PC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경우엔 누전차단기를 쓰지 말라는 이야기를 다신 분이 계신데,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규정은 안보이네요. (KEC 211.2.4 누전차단기의 시설 의 2번 내용) 혹시 제가 모르는 다른 규정에 있다면 알려주세요.
    3. 메인차단기 용량을 늘리는건 함부로 하지 마세요. 메인차단기를 증설하려면 차단기 1차측의 배선을 큰걸로 바꿔야 합니다. 의도치 않은 대공사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메인 차단기가 75짜리면 왠만해선 안떨어질겁니다.
    여담으로 영상내 틀린정보로 HIV케이블이 사용금지 되어서 HFIX케이블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user-by7zf8iz6t
      @user-by7zf8iz6t 개월 전

      제가 알기론 hiv는 사용금지가 아니라 생산중단입니다.

    • @user-by7zf8iz6t
      @user-by7zf8iz6t 개월 전

      그리고 컴퓨터에 누전 달지 말라고 하는건 아마 용량성 누설전류때문에 나온 이야기 같습니다.
      물론 당연히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는게 맞죠.

  • @Dezu_
    @Dezu_ 개월 전

    차단기 무조건 나사로 고정하라고 배우긴하는데....

  • @user-xp5gk3po2z
    @user-xp5gk3po2z 개월 전 +5

    차단기 고정 빨리하세요 괜히 떨어졌다가 어디 닿으면 난리나요

  • @dasom_502
    @dasom_502 개월 전 +3

    다른게 아니라 전기공사인데 저게맞음?
    컨텐츠라도 이건좀;

  • @SmooDeKing
    @SmooDeKing 개월 전

    전기공사업법
    제2조
    제3조
    제17조의2
    일단 이정도만 보고 와주시면 되겠네요

  • @user-fx4my7rc2k
    @user-fx4my7rc2k 개월 전

    공사에 맡겨도 자재비포함 50만원정도만 해도 깔끔히 작업 해주는디..

  • @ChoiSangg
    @ChoiSangg 개월 전

    궁금해서 그런데 서버 만들어서 어따쓰는거임?

  • @tothe4239
    @tothe4239 개월 전 +1

    곧 영상 내려갈듯 ㅋㅋ

  • @DR-zy8fj
    @DR-zy8fj 개월 전

    무슨서버 연거예요?

  • @justgam2
    @justgam2 개월 전

    생각보다 전기쟁이들이 많네

    • @user-bf7is6kx3k
      @user-bf7is6kx3k 개월 전 +2

      it관심있으면 솔직히 다 공대에 전자기사 전기기사는 있겠죠 졸업할때 필요하니

    • @PolarO41
      @PolarO41 개월 전 +1

      It쪽은 전기사람들 많죠 ㅋㅋㅋㅋ

    • @user-hw5ee2pu7b
      @user-hw5ee2pu7b 개월 전

      저도 전기자격증만 3개 있는데 ㅋㅋ

  • @jns972
    @jns972 개월 전

    아이고..

  • @user-ft6df2gr6k
    @user-ft6df2gr6k 20 일 전

    그런데 서버로 뭐하시나요

  • @lsh01317
    @lsh01317 개월 전

    너무 혼자 다 하려고 하지 말고 맡길꺼는 맡기고 하세여. 전문가가 괜히 있는게 아닌데

  • @user-bs2fy8sz9r
    @user-bs2fy8sz9r 개월 전

    근데 서버 저거 해놓으면 뭐가 좋아요? 게임 할때 그 크로아서버 이런거 얘기하는건아니자나요 그쳐?

  • @mdiiyp
    @mdiiyp 개월 전 +3

    흠 곧 내려가고 사과문 올라오겠노 ㅋㅋㅋㅋㅋㅋ

  • @Bishop0820
    @Bishop0820 개월 전

    😊

  • @violetcrown8998
    @violetcrown8998 개월 전

    2024년 3월 16일 토요일 오전 1시 29분

  • @user-ju1wc2jb7u
    @user-ju1wc2jb7u 개월 전

    신고 먹겠네

  • @seojin77
    @seojin77 개월 전

  • @seojin77
    @seojin77 개월 전

  • @user-VIichan
    @user-VIichan 개월 전

    ...혼나야겠지?

  • @Stimpack_
    @Stimpack_ 개월 전 +1

    사무실 천장 쥐: 쥐찍쥐쮝쮜찍! (내 집 ㅅㅂ)

  • @buledog777
    @buledog777 개월 전 +1

    일단 영상 신고했습니다

  • @user-jm4vp1mi3x
    @user-jm4vp1mi3x 개월 전 +3

    업체들 밥그릇 뺏길까봐 호달달 하는거 봐 ㅋㅋㅋ 저정도는 인테리어 업자들도 앵간하면 가능한 작업이에요 ㅋㅋ 눈쟁이라고 못할 것도 아니고 강력 양면 쓴다고 죽지도 않음

    • @castle2268
      @castle2268 개월 전 +10

      저도 DIY 좋아하는 사람이고 왠만한 전기 작업도 다 직접하는 편인데, 그냥 일반 개인이 야매로 작업하는 것과 온라인 상에 유튜버가 영상으로 남기는 작업을 하는것에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으니.. 그리고 암만 야매라도 차단기를 피스로 고정하지 않는건 정말 머리털나고 처음 보는걸요

    • @user-gs5j3m2m2
      @user-gs5j3m2m2 개월 전 +5

      에.. 인테리어 업자는 못하는 작업이구 인테리어 시키면 전기업체에 외주 던집니다 자주 그래요
      눈쟁이님 예상외로 지식 해박한건 놀랐는데
      여기 댓글 다시는 분들이 지적한건 다 옳은거긴 해요
      사고도 사곤데 감리문제도 있고 업계에서 상식적인 작업규칙이라는 게 별 이유 없이 있는게 아니라서요
      옛날에 겜하실때부터 봐온 동종업계 구독자로서 다른 회사 경험 없이 인프라 이정도 구축하시는거 진짜 놀랍긴 한데 저희도 인프라 10년 20년경력 동료분들 같이 하면서도 전기쪽은 절대 안건드리고 업자분들 넘깁니다
      사회에서 각자의 역할이란게 있는거라.. 특히 이쪽 분야는 진짜 위험하고 사고도 많이 나고, 전문 지식 없이 막 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커요
      해보고 싶으면 기사님들 도와드리면서 보조로 해야죠

    • @GaZuAa
      @GaZuAa 개월 전

      ㄹㅇㅋㅋ

    • @Slashug
      @Slashug 28 일 전

      생각 하는 마인드가 다르긴 하네요, 본인 집에 전기 공사 본인이 하시고 브레이크 내려 가시는 경험 하시거나 불한번 나야 할듯

    • @GaZuAa
      @GaZuAa 28 일 전

      @@Slashug 저정도 전기공사가지고 호들갑은ㅋ

  • @junjunhokang
    @junjunhokang 개월 전

    혹시 눈쟁이님 fps(발로란트)를 하는 학생인데
    마우스 패드는 문제가 없는데 빠르게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게임에서 뭐에 막혀서 튕겨 내는 느낌으로
    되더라고요 그리고 가끔씩은 빠르게 움직이면 화면이 위나 아래로같은 엉뚱한 곳으로 움직입니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