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철】 100만원빵 도문철 (with.맥문철)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1. 02.
  • • 스트리밍 주소 Stream Link
    한국방송 - / dopa24​​​
    [ Twitch TV - KR STREAM ]
    • 컴퓨터 정보
    키보드 ( Keyboard ) :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 LED 적축
    마우스 ( Mouse ) : 로지텍 G1 ( logitech G1 )
    모니터 ( Monitor ) : 27 ASUS PG279Q
    그 외 (CPU & VGA) : I7 8700K , 1080TI SLI , 32GB ( RAM )
    • 도파가 플레이하는 서버 정보
    • 천룡인서버 ? 중국 롤 ? 알려드릴게요 ​​​
    •도파가 매일 입는옷에 대한 정보
    • 게이밍슈트.. 공개합니다 이제 그만 물어... ​​​
    ( for west fans )
    •Sadly, I cannot make captions for every video. I am Korean, so natural english translation is difficult. Due to the fact that the length of videos are normally 30 minutes long, It would be hard to make captions for every video, but I did open the settings so that users can create subtitles.
    •I will try to make subtitles in the future, but I can't guarantee it. At the least, I can make captions in the guide video !
    Also, I'd like to thank you guys so much for watching these videos and supporting them, it means a lot!

댓글 • 4K

  • @Dopagod
    @Dopagod  년 전 +807

    출연진에 대한 비방적인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tt-qr4yf
      @tt-qr4yf 년 전 +99

      주어는 뺄께요~

    • @user-mh1ez2ty5t
      @user-mh1ez2ty5t 년 전 +3

      도파님 소문난 트리오 찍어주세요

    • @kjun8731
      @kjun8731 년 전 +2

      ㅔ~

    • @user-vy6vh1jb4t
      @user-vy6vh1jb4t 년 전 +90

      도파님 이거 아무리 봐도 사미라가 못하고 아무무가 더 잘한거 같은데요? (플레4 서폿 쓰레쉬 카르마 유저) 그 이유로 말씀 드릴게 너무 많은데 일단 제일 큰게 15분입니다 여기서 빅웨이브 다이브 당하고 킨드가 성장하는 가장큰 발판이 됩니다. 27분도 보면 킨드 힘 실어주는건 사미라입니다. 걍 겜 보면 사미라가 개못했는데 아무무가 역전의 발판에서 실수 한거 때문에 아무무 잘못이라 하면 ㅋㅋ 걍 웃기네요 플레따리 생각이라고 넘기셔도 되는데 도파 구독자로써 볼땐 걍 사미라 가 못했습니다

    • @user-yd7hy8hx5e
      @user-yd7hy8hx5e 년 전

      도파님 지금 하고계신 본업이 궁금합니다. 답장 안해주시면 바보 똥꼬.

  • @user-mv6it6mw4t
    @user-mv6it6mw4t 년 전 +3792

    제일 큰 잘못한 그브는 싱글벙글하면서 다음판 하러가고 멀쩡한 두 놈만 50만원빵하는 모습이 현대사회를 관통하는거같네요...

  • @user-zu3qn6rg1v
    @user-zu3qn6rg1v 년 전 +456

    "너때문에 졌다"도 아니고
    "너랑내가 문제는 아니었지만 너보단 내가 잘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 정공구간은 국룰이네

    • @ihateyou0126
      @ihateyou0126 년 전 +3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 ㅋㅋㅋㅋㅋㅋㅋ이래 보니까 ㅈㄴ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ml7751
      @bml7751 년 전 +24

      ㄹㅇ 정공구간이네 이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aebobobong
      @taebobobong 년 전 +5

      @smrbe ㅋㅋㅌ 근데 팩트는 서울대 수준은 절대 아님 깡 유저수 많다고 거기서 퍼센테이지 재는데 팩트는 이런 롤악귀 중에서는 끽해야 상위 10%임

    • @user-uy1gb9is7d
      @user-uy1gb9is7d 년 전 +29

      @@taebobobong 수능도 아래구간 깔아주는유저 포함해서 깡유저수로 퍼센티지 매기는데?

    • @user-fe6qj6tb7h
      @user-fe6qj6tb7h 년 전 +22

      ​@@taebobobong수능도 사실상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들은 2등급부터인 12퍼인데 뭘 ㅋㅋ

  • @user-sx8xn6tx4d
    @user-sx8xn6tx4d 년 전 +34

    무무야 자책하지마라. 이번 사건으로 넌 인격적으로 한층 성장했을거다.. 난 응원한다

  • @001fd4
    @001fd4 년 전 +9

    이야 롤대남 대단하다~~!! 자랑스러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user-ce7vc4ts4w
    @user-ce7vc4ts4w 년 전 +3278

    게임내에서는 시팅 못해줬지만 현실에서 50만원이라는 큰 자원을 밀어준 아무무는 진정한 서포터가 아닐까?

  • @Yubi-om7hj
    @Yubi-om7hj 년 전 +190

    1:24 ”도중에 기회가 있었나본데?“ ”한번 게임을 뒤집을?“
    시작도 전에 맞춰버린 도 선생님 ㄷㄷ

    • @user-nh8qy3wt2c
      @user-nh8qy3wt2c 년 전 +1

      그런 거랑 비슷한거지 비뮨학 풀때 어떤 개념 나오면 예시로 풀어서 다시 설명 한다는 걸 짬으로 예측 하듯 도파도 롤 많이 하다 보니 추측 성공한둣

    • @Ma_Im
      @Ma_Im 년 전

      롤은 진짜 인생게임이여... 인성 및 정황 등등 그런것들이 말하는것만봐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음.

    • @leesoein9364
      @leesoein9364 년 전 +2

      ​@@Ma_Im 그들한테는 라인이 직업이고 티어가 계급이고 협곡이 작은사회라고!!

  • @user-fq8zb1mz7g
    @user-fq8zb1mz7g 년 전 +81

    지속적으로 각자의 잘못을 브리핑하는 모습이 완벽한 듀오의 모습이군요.

  • @user-lz9yn4yk7o
    @user-lz9yn4yk7o 년 전 +27

    지금 저게임에서 제일 슬픈건 48분동안
    단 한번도 언급이 되지못한 탑 두명이다..

    • @dweon
      @dweon 7 개월 전 +1

      ㅋㅋㅋㅌㅋㅋㅋㅋ탑감수성 개웃기네 팀내 기여도 1도없음 ㅋㅋㅋㅋㅋㅋㅋㅋ

    • @kongdokyeom
      @kongdokyeom 6 개월 전 +1

      후반에 자크 갑자기 나올때 개놀랫음 그리고 아 다리우스도 잇구나 함ㅋㅋ

  • @user-pr4yq9su9f
    @user-pr4yq9su9f 년 전 +103

    변호사가 비싸지만 필요한 이유 영상하나로 요약ㅋㅋㅋ

  • @Seifjzk
    @Seifjzk 년 전 +70

    아니 ㅋㅋ 다 보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거 하나 때문에 50만원 빵 이거 맞아......?
    진짜 너넨 전설이다...

  • @qnsvlf100
    @qnsvlf100 년 전 +3

    진짜 개꿀잼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D-ef8wj
    @PD-ef8wj 년 전 +8

    아무무는 50만원을 걸기에는 재판준비를 너무 안 해왔고, 사미라는 입 열 때마다 자충수였지만 워딩하나로 얻어걸림ㅋㅋㅋ 레전드 무무가 준비 좀만 더해와도 90만원 무무통장에 꽂혔을텐데

  • @min2530
    @min2530 년 전 +41

    제목만 보고 후다닥 달려왔다 ㅋㅋㅋㅋ 이건 재미가 보장된 컨텐츠다

  • @nalgaekim1523
    @nalgaekim1523 년 전 +1474

    정글러인 아무무가 그브보고 속이 터져나가 그 역할을 대신했고, 아무무가 로밍으로 여러번 득점을 따냈지만 사미라는 유기된거같은 심정이 었던거 같음
    아무무는 그브가 미웠고 사미라는 무무가 자기랑 함께했다면 이길수있지 않았나하는 아쉬움이 남은듯하네

    • @WangbamBBangD
      @WangbamBBangD 년 전 +344

      거 혹시 심리학 박사쇼?

    • @user-ec4kv1zc9k
      @user-ec4kv1zc9k 년 전 +8

    • @user-qx9vu3xy4z
      @user-qx9vu3xy4z 년 전 +285

      나도 정확하게 이렇게 생각했음. 근데 무무가 왜 그런 어필을 안하는지 이해가 안갔음. 티어는 다이아2

    • @jj-hd4kw
      @jj-hd4kw 년 전 +309

      그러게 무무 말하는게 의견피력을 진짜 개못함..

    • @kyo181._
      @kyo181._ 년 전 +97

      무무야 다음 생엔 행복해야한다~

  • @user-uw4gq3te7s
    @user-uw4gq3te7s 5 개월 전 +9

    ㅋㅋㅋㅋㅋ진짜 뇌빼고 게임하다가 긴박한 상황되니까 의미부여하는 진정한 롤대남들ㅋㅋㅋㅋ

  • @user-lp8tq7eb3f
    @user-lp8tq7eb3f 8 개월 전 +1

    아무무 잘했다
    어려서 그랴 성장하자!!

  • @ralssaem
    @ralssaem 년 전 +515

    그냥 이런컨텐츠가 계속 나오는게 너무좋다 ㅋㅋ 롤대남들 화이팅

    • @gabriellagiselle2999
      @gabriellagiselle2999 년 전 +52

      무무 근데 왤캐 말을 못 하냐 ㅋㅋ 여론 반전 기회가 얼마나 많았는데

    • @dlavmffksexm
      @dlavmffksexm 년 전 +26

      @@gabriellagiselle2999 괜히 법정에 변호사를 선임하는게 아니죠 ㅇㅇ

    • @user-nn7vg6ys2w
      @user-nn7vg6ys2w 년 전 +217

      @@gabriellagiselle2999 롤 판수를 보셈 말 잘하게 생겼나

    • @user-hx3nm2gc1v
      @user-hx3nm2gc1v 년 전 +3

      @@user-nn7vg6ys2wㅅㅂㅋㅋㅋㅋ

    • @unknownnull7988
      @unknownnull7988 년 전

      ​@@gabriellagiselle2999 걍 무무가 ㅂ신임

  • @roku8784
    @roku8784 년 전 +4

    무무가 도문철 선 이니쉬 걸고 기부까지.... 어지럽다 ㅋㅋㅋㅋ

  • @user-md3rm2jm5k
    @user-md3rm2jm5k 7 개월 전 +12

    나도 이건 무무가 불쌍하다.. 그브가 뒷무빙하다가 왔으면 나같아도 카이사 앞무빙했을거라고 생각했을텐데 그브가 앞대쉬하면서 렌즈돌리는 파이크가 보였고 그브의 신속한 앞대쉬가 카이사의 뒷무빙에 가장 큰 주범아닐까

    • @user-md3rm2jm5k
      @user-md3rm2jm5k 7 개월 전 +4

      무무도 집가고싶어서 초반에 집탐잡으려던거보이는디 그브온다고 사미라 지원핑때매 조졋고 용쪽서 둘짤랐는데 사미라가 얼타가 잘린것도 너무 큰거같은데 걍 이겜은 아무무없었으면 저기까지도 못갔을거같음 난 라인에서 박으면 무조건 이길교전 안한건 석나갈수도있긴한디 편집판만 보는 입장에선 저기선 나같아도 상대시야안보이면 함부로 못걸거같음 파이크가 안보이는시점에서 킨드랑 같이 올수도 있으니깐... 확실한거아니면 못걸거같긴해... 왤케 무무플레이에만 엄격한건지 모르것는 영상이긴해

    • @delishorts19
      @delishorts19 개월 전

      그니까 니 얘기는 니가 도파랑 씨맥보다 롤에대한 이해도가 더 높단 얘기지?

    • @delishorts19
      @delishorts19 개월 전

      힘내라 그리고 책 좀 읽어
      맞춤법이 무슨 유치원생보다 못하냐

    • @pls6974
      @pls6974 27 일 전

      니 부모도 안볼거같은 쇼츠나 올리는놈이 뭔 훈수노​@@delishorts19

  • @odi-personal
    @odi-personal 년 전 +141

    예전 맥문철부터 봤던 사람으로서 기억하는 부분을 되짚어보자면,
    맥문철에서는 플레이어들이 보지 못한 부분까지 씨맥님이 짚으면서 판정을 해주었었음.
    그래서 아마 무무랑 사미라는 그 생각으로 자신들이 딱히 특정 부분들을 짚지 않아도 아무무, 사미라의 각 플레이들을 분석하고 비교할거라 생각했을 거임.
    그래서 딱히 자신들이 주장하고 짚을 포인트를 미리 준비하지 않았을 거고...
    이런 상황에서 이번 도문철은 '각 참가자들이 주장하는 포인트만을 가지고 판결하겠다' 라는 방식으로 시작하였고 당황한 참가자들이 말수가 거의 없게된 걸로 보이긴 함.
    아마 아무무는 끝나고나서 어필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자꾸 떠올라서 아쉬워했을 것만 같다.
    뭐 지금도 나쁘지 않지만 도문철의 방식이 확실히 정립되고 공유되어야 더 재밌는 컨텐츠가 될 것 같음.

    • @user-sc4wr2hr2l
      @user-sc4wr2hr2l 년 전 +2

      맞긴한데 결국 도파도 당사자들한테 미리 다 설명을 해주고 동의 구하고 시작한거라 할말없죠

    • @odi-personal
      @odi-personal 년 전 +14

      @@user-sc4wr2hr2l 맞아요 문제될 건 전혀 없는데 좀 더 재밌을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워서... ㅋㅋ

    • @user-ek2jf4pi2l
      @user-ek2jf4pi2l 년 전 +7

      @@odi-personal 근데 도파는 티어가 티어인만큼 게임 보는것도 실력인지라 저구간에서 보는 각과 챌린저나 롤 프로게이머들이 보는각은 확실히 달라서 게임에서 어떤각을 본인이 판단해서 했는지를 중요하게 보는듯. 분명 저 구간에서는 실수였다는 각이 챌린저의 입장에서 보면 최고의 플레이였다라고 보일수도 있어서 그 게임 안에서 본인의 판단에 중점을 둔듯 오히려 이게 더 판결하긴 쉬운듯? 적어도 게임할때 신경도 안쓴 디테일이나 각을 씨맥이 말해줘서 묻어가는 경우는 안생기기때문에

    • @lchn7776
      @lchn7776 년 전 +3

      근데 어쩔 수 없음 난 도파가 더 맞다 생각함. 자기가 생각하지 않은 부분을 도파 씨맥이 짚어주고 마치 내가 갖고 있던 생각이랑 같다라고 말해버리면 그게 더 이상함. 게다가 둘 다 자존심 싸움으로 각자 갖고 있던 생각과 실력 하에서 내가 더 잘했다라고 생각했을텐데.. 그리고 게임 전체적으로 보면 그냥 사미라가 더 잘했음 어차피 도파 씨맥이 전문적으로 복기했어도 사미라가 이겼을 내기임

    • @user-zh3dm9lc8i
      @user-zh3dm9lc8i 년 전 +9

      근데 뭉흐르듯 습관처럼 해온 플레이를 갑자기 사람들이랑 시청자들몰려서 긴장상태에서 대답하는건 쉽지않다고봄 그래서 변호사가 있는거고 아무무가 말만 좀더잘했으면 이길 수도 있었음 교전마다 아무무가 있었으니까
      난 맥문철이 더 낫다 생각함

  • @Summerparadice
    @Summerparadice 년 전 +10

    컨텐츠를 챙겨주는 도청자들..

  • @82ogo
    @82ogo 년 전 +10

    무무형이 순수하네. 10만원으로 방송타고 40으로 인생 경험했다하자.

  • @mug990
    @mug990 7 개월 전 +1

    ㅋㅋㅋㅋㅋ 공사 당했네 아무무
    맨 처음의 논제가 아무무 내가 못해서 게임이 진거냐로 시작된 거였는데 ㅋㅋㅋㅋ 그냥 이 논제로 갔으면 아무무 압승 or 사미라가 꽁지 빠져라 런 했을텐데
    감정적으로 가다보니 논제가 바뀐것에 대해 인지못한게 너무 아쉽다 ㅋㅋ

  • @user-qx5ze3ev3h
    @user-qx5ze3ev3h 년 전 +45

    역전재판 재밌다. 재밌게봤어요~~ 판사님들 정말 객관적으로 봐주시니까 신성해지네요....

  • @RESET_TEAM
    @RESET_TEAM 7 개월 전 +6

    사미라가 라인전 개트롤 하고 무무는 다른 라인 세이브 해주고 개고생했는데
    고작 한 번 실수했다고 그게 패배원인이라 하는건 말이 안되는데

  • @smb6058
    @smb6058 년 전 +7

    무무 ㅋㅋㅋㅋ50 만원 빵 제안한것도 지가 50 딸거라는 확신이 있어서 했다가 개같이 멸망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l7ge2uj2o
    @user-il7ge2uj2o 년 전 +239

    아칼리가 급하게 핑을 찍었기 때문에 6을 마저 안찍고 미드로 백업 달려간 중요한 포인트를 놓친거 보면
    무무가 그렇게 말을 조리있게 잘 하지 못하는거같음. 이건 무무가 걸면 안되는 승부였던거같음.
    자신의 플레이에 확고한 생각이 있어도 정작 재판소에서 어필을 하지 못하면 결국엔 나만 더 억울해지는거임

    • @gabriellagiselle2999
      @gabriellagiselle2999 년 전 +62

      인방 재판은 결국 여론전의 양상이 더 큰데, 무무가 사미라 초반 실수 어필하고 자기 로밍 더 잘 다닌 거 어필했으면 되려 도파랑 씨맥이 말문이 막히지 않았을까. 자기 주장을 하기보다는 너무 도파랑 씨맥한테 대답하려고 하는게 답답했고, 그러던 와중 미드 한타 실수 장면에서 또 어버버 거리니 게임 끝 ㅠ

    • @user-jm5wq3ob5s
      @user-jm5wq3ob5s 년 전 +13

      @@gabriellagiselle2999 도파랑 씨맥은 여론 ㅈ도신경안써

    • @gabriellagiselle2999
      @gabriellagiselle2999 년 전

      @@user-jm5wq3ob5s 여론 신경 안 쓴다해도 개인 의견 듣는 시간은 있잖음. 뭐라 부르던 참작될 수밖에 없음 ㅋㅋ

    • @user-fz4sl7mv2v
      @user-fz4sl7mv2v 년 전 +49

      @@gabriellagiselle2999 ㅇㅈ 지금 답글들만 봐도 충분히 무무가 50만원 받아갈만 했다고 보는 사람이 많음 나도 그렇고ㅋㅋ 무무가 애초에 정글 ㅂㅅ이라 게임 전체적으로 맡은 역할이 더 큰데 결정적 판단은 마지막 한타한번으로 끝난것부터가 무무가 말을 못한거...

    • @Akalisin
      @Akalisin 년 전 +19

      앙 그딴모르겠고 무무 아주 꼴이좋아~ㅋㅋㅋㅋ 도구 주제에 주인님한테 개기면 이렇게 되는거야~ ㅋㅋㅋㅋ

  • @user-cm5fk3cv1w
    @user-cm5fk3cv1w 년 전 +755

    사활을 건 30판 롤망령들의 배수진 사투... 도센세, 맥감독 초호화 캐스팅 진지빡 한문철 시리즈에.. 괴물쥐 난입까지.. 말 그대로 대혼돈 그 자체네. 개꿀잼임

    • @user-ew4xg4nl2f
      @user-ew4xg4nl2f 년 전 +3

      ㄹㅇ 맥감독이 영화감독이야

    • @user-os7je3wu5i
      @user-os7je3wu5i 년 전 +34

      질병게임 어디안가네 ㅋㅋ 인싸들이나 정상인들은 그냥 하하호호 웃으면서 몇판하고 게임끄고 밖에 나가서 놀텐데 방구석찐따들은 이런걸로 분해하고 잠못자고 50만원빵이나걸고 ㅋㅋㅋ

    • @deleted_user_7392
      @deleted_user_7392 년 전 +54

      @@user-os7je3wu5i 롤이 질병게임인 거랑 여기에 50만원빵 거는 거랑 상관 없음. 오히려 이걸 갖고 게임이 질병이라고 하면 모르겠음. 저렇게 게임에 몰입하고 진지하게 하는 경우는 다른 게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그리고 몰입하고 진지하게 하는 사람들은 보통 흥미를 느끼는 모든 일에 그렇게 함. 게임에 몰입하고 진지하게 하는 사람들은 게임에도 흥미를 느낀 것 뿐이고. 아마 그 사람들이 님이 말하는 인싸보다 훨씬 크게 성공할 거임.
      님 말대로 대학생 때까지 방구석찐따겜창이었던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일론 머스크임.

    • @user-fj1ur5du3l
      @user-fj1ur5du3l 년 전 +3

      @@deleted_user_7392 비유 개쩌네ㅋㅋ

    • @lunareclipse9100
      @lunareclipse9100 년 전 +36

      @@deleted_user_7392 일론 머스크가 방구석 찐따였었다고 롤대남 방구석 찐따가 일론 머스크처럼 성공한다고 보기에는 좀..

  • @user-oe3pn2il3s
    @user-oe3pn2il3s 7 개월 전

    다1구간인데 프로급이상으로 플레이를 원하네 지린다 우리 다1무무쨩~

  • @user-rp9vs4ii6q

    풀영상 빨리 올려줘 현기증 날것같애

  • @user-xp8qw9hxj5u
    @user-xp8qw9hxj5u 년 전 +88

    마지막 붕대 실수 보면 마냥 아무무 잘못만은 아닌 거 같은게, 무무는 카이사가 좀 더 깊게 들어왔을 때 맞히려고 한 거 같음
    근데 한타임 빠른 사미라q + 그브 앞대쉬 때문에 카이사가 더 안들어오고 뒤로 꺾은거고
    무무는 자기가 생각했던 타이밍과 위치에 그대로 날려버린듯?
    그냥 팀원끼리 합이 안맞았던 거 같은데 너무 아무무한테만 책임 떠넘기는 거 아닌가 싶음

    • @Pianodud
      @Pianodud 년 전 +19

      ㅇㅇ q는 본인이 먼저 던져놔놓고 시야발각된건데 여기서 왜못맞췄는지 석이나가요 미리 공사친거ㅋㅋ

    • @jwj0990
      @jwj0990 년 전 +2

      일단 붕대 맞췄어도 상황이 구림
      아무무가 그걸 설명했어야 했음
      카이사가 벽붙어있어서 사미라e사거리 밖이거나 커이사가 살짝 떨어져 있으면 사거리 이내일수도 있는데 사미라 e를 맞출려면 카이사와 직선위치에 벽 딱붙어서
      써야함 저상황에서 사미라는 무조거 e 그냥 누를거고 100퍼센트 사거리 안되서 걸어갈듯

    • @jwj0990
      @jwj0990 년 전 +1

      저상황에서 제일 좋은 시도는 파이크를 노리는거고 카이사 노리면 절대 못잡음 그브는 쓰레기고 사미라는 사거리 안되고
      아칼리는 체력없고 아마 q맞았어도 궁써진후 정화 쓰고 e궁만 사용해도 살아 나갔을거고 그대로 게임 지는건 똑같음

    • @user-jr4cy1uo4d
      @user-jr4cy1uo4d 년 전 +11

      사미라왜캐별로징

    • @user-mv9un3yl9x
      @user-mv9un3yl9x 년 전

      사미라는 카이사가 그브랑 마주치고 뒤돌기전까지 무무기다려준거고 무무는 애초에 먼저날리거나 뒤도는각에 날리는게 맞음 단순히 합이 안맞은게 아니라 혼자 타이밍을 놓친거임

  • @user-xy6uy6gp1v
    @user-xy6uy6gp1v 년 전 +7

    기승전결 완벽하네..

  • @user-gk5gq2fo3x
    @user-gk5gq2fo3x 년 전 +12

    게임지기를 기다리고있는팀원과 이기기위해 노력하는 무무..
    그러한 상황에 누구의 실수가 많냐 라고한다면..
    아무것도안하는애들이 실수가 있을리가

  • @user-kg6lg3iu6x
    @user-kg6lg3iu6x 년 전 +6

    무무가 윗집 배수관터져서 똥물 세는거 가서 막아줬더니 사미라는 왜 우리집 화장실 청소 안하냐고 화내는거아니냐.

  • @usehyj99122
    @usehyj99122 년 전 +80

    맥문철 도문철은 진짜 전설이다

  • @user-ez4jk9zn4q
    @user-ez4jk9zn4q 년 전 +149

    작골쪽 한타 성장차이 감안하면 못이기는 한타였는데 사미라가 교전디테일이 압도적으로 좋아서 이겼음 교전디테일 방향성도 훌륭한데 원챔정글러가 서폿와서 자기유기하면 석나갈만한 부분이 많았을듯

    • @sjsbsidkde
      @sjsbsidkde 년 전 +8

      ㄹㅇ 갑자기 플붕대 박는거 ㅈㄴ 이해안갔는데 이긴게 신기했노 ㅋㅋ

    • @restirest
      @restirest 년 전 +8

      결국 미드 올라가서 킬따주고 하는건 좋았는데 코인마냥 투자 잘못해서 겜 진거임 사미라를 압도적으로 밀어줬어야됨

    • @user-oe4ur7jt3v
      @user-oe4ur7jt3v 년 전 +6

      카사 킨드라 사미라 힘못씀 ㅋㅋ 뭘밀어줘 사미라도 실수 하는데 무무가 마지막스킬샷 못맞춰서 이리될정도면 애초에 안되는겜이지 뭔 여가 챌린저도아니고 걍 무무가 말을 존나못함 .

    • @user-pf9zm2pp5c
      @user-pf9zm2pp5c 년 전 +28

      @@user-oe4ur7jt3v 카시킨드라 힘 쓰든 못쓰든 이판 무무사미가 이겜 이기려면 아무무로밍이 결과적으로 좋았던부분은 카시 덮는거 하나임 그것도 카시가 왼쪽으로빠지는 구도면 동선낭비되겠죠 아무무는 사미라를 시팅 한적없어요 이기는곳이 지네라인인지도 모르니깐 아무무가 지는거죠 애초에 원챔 정그러가 서폿왔으면 그냥 무조건 안봐도 아무무잘못임 아무무바텀 붙어잇었으면 상대킨드 계속봇 붙어야해요 그정도로 상대봇이 털리는구도임

    • @hunyo4579
      @hunyo4579 년 전 +2

      ​@@user-oe4ur7jt3v 힘 못쓰는건 팩트인데 망한 미드 로밍 다니는거보다 사미라 밀어주는게 훨 좋아보임. 사미라 플레이나 스킬샷이 저쪽 원딜이나 미드보단 좋아보여서

  • @user-qt1po4mj1p
    @user-qt1po4mj1p 11 개월 전

    재밌어요 ㅋㅋㅋㅋㅋㅋㅋ

  • @user-tq5df3jy3r
    @user-tq5df3jy3r 년 전 +49

    이 게임의 진정한 승자는 수수료 받으면서 유튭각도 달달하게 뽑은 도센세

  • @Arangsya
    @Arangsya 년 전 +622

    프리시즌이 이정돈데 시즌 시작하면 얼마나 많은 도문철TV가 올라올까 기대되네

    • @hynnj2776
      @hynnj2776 년 전 +159

      시즌 시작하면 군대 가서 없어요

    • @umjunsick1557
      @umjunsick1557 년 전 +95

      @@hynnj2776 그얘기 작년에도 나왔다에요...

    • @user-ze9io7gv7q
      @user-ze9io7gv7q 년 전 +56

      @@umjunsick1557 작년이 뭐임 재작년마저도 있던거만 같은데ㅋㅋㅋㅋㅋ

    • @heartache7923
      @heartache7923 년 전 +43

      @@user-ze9io7gv7q 그 이야기 시즌 3부터 나왔음

    • @sajik0016
      @sajik0016 년 전 +1

      @@heartache7923 시즌4

  • @user-cl3nd7ci1y
    @user-cl3nd7ci1y 년 전 +93

    댓보니까 사미라가 공사쳤다 이런소리 나오는데 그 전의 스토리텔링 알면 그런소리 못 함 둘은 본 영상 전에도 같은 팀으로 만난 적 있으며 심지어 원딜서폿 이였음 당시에도 트러블이 생겼으며 그때도 아무무가 50만원빵 제안했는데 사미라는 걍 무시했는데 또 만나서 같은 언행을 해버리니까 이번엔 속이 답답해서 였는지 내기 승낙한거임 영상에 나오는 아무무는 습관성으로 저러는거보면 겜 내에선 악귀짓 하고다니면서 판사앞에선 순결한 척 하는 강도새끼가 따로 없음

    • @user-vc7gt5ge2i
      @user-vc7gt5ge2i 년 전 +15

      전판은 모르겠고 딱 영상에서의 판만보면 무무가 사미라보다 잘한게맞음 ㅋㅋ

    • @kingkangin
      @kingkangin 년 전 +62

      @@user-vc7gt5ge2i 뭔 씹소린진 모르겠는데 무무가 바텀 유기해서 사미라는 잘할거도 없고 그와중에 솔킬따고 할거다하는 원딜이었고 씹무무는 누가 주인공이고 누굴 키워야 이기는지도 모르는 바텀유기 벌레중 하나일뿐인데

    • @Replica0192
      @Replica0192 년 전 +34

      @@user-vc7gt5ge2iㅋㅋㅋㅋㅋ 유기당한 바텀에 상대 정글 서폿은 ㅈㄴ 공격적인 챔프인데 사미라 혼자서 대체 뭘 할 수 있음? 근데 반대로 그 상황에 아무무 하나만 들어가도 사미라가 다 찍어누르는 그림인데 그냥 아무무가 사미라 화력도 가능성도 개무시하고 지 맘대로 한거임

    • @mkj1343
      @mkj1343 년 전 +18

      @@user-vc7gt5ge2i 아무무 어서오고 ㅋㅋ

    • @ASH_X_ORDINARY
      @ASH_X_ORDINARY 년 전 +8

      @@user-vc7gt5ge2i 사미라가 구마유스노?

  • @user-qw5mr1rw2y
    @user-qw5mr1rw2y 년 전 +2

    어떤 주제로 내기를 할지를 정확하게 정했어야지... "이판에서 누가 더 잘했는지 판단해주세요."라는 주제라면 누가 지더라도 억울한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음.

  • @DuyenKhanhElysia
    @DuyenKhanhElysia 17 일 전

    롤은 정말 생각한대로 쭉쭉 들어오네ㅋㅋ 정배-요정 화이팅!

  • @Pomestar
    @Pomestar 년 전 +5

    48분 개재밋게봤다.. 아무무 사미라 감정이입 지렷다...

  • @bluesette13
    @bluesette13 년 전 +1102

    통나무 위에 올라탄 짐짝은 싱글벙글 하는데
    통나무 나눠들고 가는 둘이서 '너가 더 잘들었어야지!' 하는 모습...

    • @user-xw7id6je1o
      @user-xw7id6je1o 년 전 +435

      끝나갈때 실수 큰거 하나 때문에 똥쟁이 정글한테도 욕먹고 정치질 시작돼고 바로 팀전체한테 표적 돼서 억울해서 그랫을듯ㅋㅋㅋㅋ 딱봐도 보인다

    • @youtuview_o_o
      @youtuview_o_o 년 전 +6

      @@user-xw7id6je1o 표적 ㅋㅋㅋ

    • @user-qt4nb4tp1o
      @user-qt4nb4tp1o 년 전 +1

      이거다

    • @subi4026
      @subi4026 년 전 +224

      아무무 플레이 자세히 다시보면 붕대적중 90%에 킬도 최대한 양보하고 타곤산도 잘터트려주고 갱회피나 위험 순간에 원딜만 생각하는데 이걸 숟이랑 미드가 정치함.... 나같아도 야마 돈다

    • @gimmoring
      @gimmoring 년 전 +113

      @@user-xw7id6je1o 정치는 무무가 사작함 풀영상보면 ㅋㅋㅋㅋ

  • @jjjijjjijjj
    @jjjijjjijjj 년 전 +4

    차라리 결정적인 한타 다음에 사미라 왜 박았냐고 물어뜯었으면 그나마 가능성 있었겠다 ㅋㅋㅋ

  • @YongKook
    @YongKook 년 전 +85

    와 아무무 진짜 개억울하겠다
    겜내내 메이킹하고 로밍다녀주고
    저 위치에서 시야다잡고 각보는거까지도 좋았는데
    붕대하나에 억까당했네

    • @hosukim
      @hosukim 9 개월 전 +8

      붕다 하나라고 하기에는 라인전 디테일도 떨어지는데?

    • @e-lm_jitgi
      @e-lm_jitgi 9 개월 전 +42

      ​@@hosukim라인전 디테일은 사미라가 더 떨어지는거 아님? 결국 킨드 괴물만든건 사미라 그브고 자크한테 솔킬까지 따였으면 걍 사미라가 개못한건데. 오히려 사미라가 타워툭툭 치다가 뒤질뻔할때 세이브해준건 무무아님?

    • @user-iy4dj4it7b
      @user-iy4dj4it7b 8 개월 전 +4

      ​@@e-lm_jitgi숟가락들은 그냥 제한테 킬안먹여주면 디테일 모자란거임. 위에서 몇킬을 따주든 상관안씀

    • @Dea_suk
      @Dea_suk 8 개월 전 +2

      도파가 그런대잖아

    • @user-zu8tg2qz1n
      @user-zu8tg2qz1n 8 개월 전

      @@Dea_suk 원딜새2들 주변에 혼자있으면 처 나대질말어라 맵 못봄???

  • @Lee4or2
    @Lee4or2 년 전 +8

    양측 입장 다 알 것 같네.
    대부분의 이니시랑 결정력을 무무가 부담해야 하는데
    사미라가 마냥 수동적으로 주워 먹었다고 볼 수도 없이 잘 해주는 부분이 많았음
    무무의 붕대가 맞추기 어려웠을 수도 있다지만 그 결과가 너무 컸다는 것도 팩트니까.
    그런 면에서 서포터가 생각보다 영향력이 큰 포지션.

    • @user-od8by3kg7t
      @user-od8by3kg7t 4 일 전

      저것도 못주워쳐먹으면 원딜하면 안되죠

  • @goregoregongga
    @goregoregongga 년 전 +19

    조별과제에서 두세개 역할 맡은 애가 발표에서 절었다고 존나 까이는 걸 목격한 기분이다. 자료조사만해온, 그나마도 몇개 자료는 쓸모없는거 가져온 애가 발표 절었다고 돋뜯어가고, 그와중에 PPT준비며 뭐며 아무것도 안한 사람은 다른 과목 점수올리고있고.

    • @goregoregongga
      @goregoregongga 년 전 +5

      시* 애시당초 두세개 역할 맡느라 피곤하지 않았으면 발표 안절었을거아니야. 그건 왜 방향성에 포함 안되는데

    • @user-xn8dh1ub8f
      @user-xn8dh1ub8f 년 전 +3

      ㅋㅋ 무무야 우냐? 발표 빼고 역할 두 개는 뭔데~

    • @user-xe1tq3he1c
      @user-xe1tq3he1c 년 전 +2

      ㅋㅋㅋ 뭐래노

  • @rum1820
    @rum1820 년 전 +11

    아무리봐도 아무무가 그냥 사미라랑 같이 바텀을 터뜨리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었던 거 같음.
    카이사 파이크면 초반 1 ~ 2렙 때 말고 라인전 단계 때 사미라 아무무보다 좋은 점이 하나도 없는데
    사미라 무무 교전 쎈 걸로 잘 굴려서 바텀 폭파시키는 게 기댓값이 훨씬 좋았을 거 같음.
    뭐 댓글 보면 아무무가 상체 똥 치워준다느니 메이킹 잘했다느니 하지만, 그건 바텀에 투자해야할 턴을 다른 곳에 쓴 거라 결국 기댓값이 제일 좋은 사미라 성장이 더뎌짐.
    초반에 사미라가 빅웨이브 박아놓고 견제할 때 옆에 붙어있었으면 카이사 CS 손실, 포탑 피 손실로 충분히 이득 많이 볼 수 있었고 파이크가 눈 돌아서 들어오면 잡아먹으면 되는거였음.
    킨드도 시야에 보였으니 그대로 쭉 견제 스탠스로 다음 웨이브도 박아놓고 집탐 잡았으면 됐고..
    어려운 것도 아니고 사실 거의 정석 플레이인데 이걸 안 붙어주고 윗무빙 친거는 진짜 큰 실수였던 거 같음.
    두 번째로 아무무 6렙 찍고 바텀 다이브 보고 포골 뜯었어야 했는데 거기서 갑자기 아칼리 봐주면서 사미라가 괴물이 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쳐버림.
    킨드 탑에 보였고 당연히 6렙 찍고 점멸 없는 카이사 잡아먹고 포골 2개 뜯었으면 후반 한타에서도 기댓값 좋은 사미라가 활약할 수 있었을 것 같음.
    물론 그렇게 판 깔렸는데 거기서 사미라가 증명 못 하면 사미라가 못했다고 했을텐데 애초에 거기까지 데려다 줬어야 할 아무무가 바텀에 투자를 너무 안 한 듯..
    서폿유저가 아니라서 모를 수 있었다 할 수가 없는게 마스터 정도면 우리 조합이 어떨 때 쎈지 어떨 때 약한지 당연히 알아야 되고 그 플랜에 맞춰서 해야하는데
    내가 보기엔 그냥 별 생각 없이 올라간 것 같음.. 그래서 도파도 사미라 아무무에 대한 이해도가 좀 부족한 것 같다고 얘기한거고
    후반에 붕대 스킬샷 빗나간 건 솔직히 그건 들어갔어도 카이사 정화에 궁까지 있어서 잡기엔 힘들고 그나마 파이크는 잡을만 했을 거 같긴한데
    근데 오히려 턴 빠져서 용 타이밍이라 바로 커버 온 상대방 화력에 휩쓸렸을 거 같음 여기서 안 끝났어도 어차피 다음 한타에서 졌을거고
    애초에 사미라 성장이 안되있는 시점에선 이 조합으로 뭘해도 이길수가 없음

    • @sgp3469
      @sgp3469 년 전 +3

      그렇게 했으면 게임 저렇게까지 흘러가지도 않음 영상에만 나온것만 봐도 그브가 똥 여기저기 뿌리고 다니는게 심각한데 무무가 그나마 로밍 다녀서 급한불 많이 껏음

    • @user-ou4ie6vk2e
      @user-ou4ie6vk2e 년 전 +10

      @@sgp3469 그거 자체가 변명임. 사미라의 캐리라는 미래를 아무무가 없앤이상 상체 한라인을 적어도 터트렸어야함

    • @rum1820
      @rum1820 년 전

      @@sgp3469 단편적으로 보면 그렇게 보이는데 애초에 이 게임에서 제일 승률 높게 가져갈수 있는 플랜이 사미라 키우는 거임. 그래서 도파도 바텀 타워에서 사미라 안 봐준 거 얘기한거고. 그래서 바텀 폭파시키고 위로 올려서 계속 교전 보는 게 제일 나았음 아무무가 한 건 말그대로 응급처치 수준이지 게임에 크게 영향 주는 플레이는 아니었음. 그렇다고 무무땜에 졌다는 아니고 아쉬웠던 건 맞지

    • @user-gy6lj3nl4f
      @user-gy6lj3nl4f 년 전

      @@rum1820 바텀 라인에서만 보면 충분히 무무 때문에 졌다고 볼 수 있음 윗라인은 이미 기울엇고 맛이갓을 가능성이 높음 라인전을 개털고 있음 모르는데 미니언 먹는 걸로만 봐도 견적 나오는 같은 라인 원딜을 냅두고 서포터가 버리고 로밍간다? 그 자체가 도박수임

    • @user-kz6dp5dj1s
      @user-kz6dp5dj1s 년 전 +4

      ​@@sgp3469 그런말이 있죠. 터진라인은 과감히 버려라... 중간중간 사미라 궁돌때 아쉽게 상대 못죽이고 사미라가 터지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데 그거 조금만 성장 잘했어도 다잡고 또 그 킬로 성장해서 나머지 망한 라인애들이 몸이라도 대줘서 해볼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 @user-ek7kx6vl8t
    @user-ek7kx6vl8t 년 전 +6

    개똥싸고 싱글벙글 다음게임 하러간 그브랑 게임승패에 관여 1도못하는 탑, 5명중에 제일잘한 두명이서 서로 물어뜯는 모습이 지옥도가 따로없네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vs4mf3sq4u
    @user-vs4mf3sq4u 년 전 +43

    현 그마 정글러고 닉 남기면 친추가능한데
    이건 솔직히 사미라 아무무 뽑고 사미라가 카이사 솔킬도 따고 아무무가 교전 여는거마다 사미라는 실수 없이 원딜로 할수 있는 딜각 다 뽑아줬는데
    이미 정글 쌈 지고있고 킨드가 교전이 약한 챔프가 아닌데 왜 라인전을 그냥 버리고 가는지
    솔직히 사미라 말대로 다이브 쳤으면 카이사 뒤졌을거고 타워채굴이 그 아칼리 백업 한번 가주는거보다 훨신 크다고 생각함
    입을 잘털어서 아무무가 그나마 교전이라도 잘했다고 보이는거지 그냥 라인전 강하게 하려는 원딜 냅두고 쳐 교전으로만 풀거면 닷지를 쳐 하던가 정글로 쳐 돌리지

    • @user-vs4mf3sq4u
      @user-vs4mf3sq4u 년 전 +2

      그리고 아무무로 저런 플레이 할거면 신발 업글을 빨리했어야함

    • @user-vs4mf3sq4u
      @user-vs4mf3sq4u 년 전 +4

      파이크 모빌 그검 시야 싸움 따라갈수 있는 상황도 아닌데

    • @user-ub7ms1ls7t
      @user-ub7ms1ls7t 년 전 +7

      동의함. 걍 마이 원챔이라 애초에 비텀 구도 자체도 잘 모르고 그냥 남들 하던거 처럼 무작정 로밍가는 플레이인데 원딜 입징에서는 개빡치지. 내가 더 쎈타이밍에 못 찍어누르고 턴만 쓰고.

    • @user-gg7bx7mc7u
      @user-gg7bx7mc7u 년 전 +1

      처음 라인 박아놓고 사미라 끌리는것도 아무무가 뒤에 있어서 그런거 아님? 저 상황에 프리하게 라인 먹게 해주는게 어딨음 다1~마 구간인데 난 그렇게 생각함..

    • @user-vs4mf3sq4u
      @user-vs4mf3sq4u 년 전

      @@user-gg7bx7mc7u그건 사실 케럭 같은거면 님 말이 100퍼 무조건인데 사미라니까 그건 애매하다고 볼순 있긴함 다만 어찌되던 그장면에서 사고가 나진 않았고 사미라는 그 이후로도 상대 원딜보다 잘했긴 했으니까

  • @Pecker_son
    @Pecker_son 년 전 +186

    욘석들 다음생에는 둘다 행복해야한다~~^^

    • @Pianodud
      @Pianodud 년 전 +28

      ㅋㅋㅋSBS TV동물농장식 결말

    • @user-lh1mz3jl6u
      @user-lh1mz3jl6u 년 전

      아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skang009
      @mskang009 년 전

      동물농장도 다음 생이라곤 안햌ㅋㅋㅋㅋㅋㅋ

  • @isense-black4687
    @isense-black4687 년 전 +5

    아니 근데 타워에서 사미라 끌려간건 방향성은 좋았지만 디테일 미스로 가볍게 넘어가고, 마지막 아무무 한타의 설계 방향성과 붕대미스는 게임을 결정짓는걸로 너무나 크게평가되는게 아쉬움.
    그자리에 자리잡고 한타노리는 방향성이 사미라가 타워앞에서 툭치는 방향성보다 훨씬 게임 승리를 위한 나은시도엿다고 보이고 이거야말로 그저 디테일이 조금 떨어졌던거같은데.

  • @user-rd5rv8di9m
    @user-rd5rv8di9m 7 개월 전 +11

    난 이거 아무리봐도 아무무가 못했다는건 납득불가....

    • @user-mp3ip9qf7n
      @user-mp3ip9qf7n 6 개월 전

      판결은 해야하니깐 사미라랑 아무무의 단순비교니깐 사미라랑 아무무둘중엔 사미라가 더잘한걸로보이긴함

    • @chomuvi
      @chomuvi 2 개월 전

      사미라가 잘한게 맞음

  • @user-yf4es1iu3x
    @user-yf4es1iu3x 년 전 +11

    진짜 도문철 컨텐츠 너무 좋다

  • @user-xe6hf6fx1o
    @user-xe6hf6fx1o 년 전 +86

    사미라가 공사 쳤는데 아무무가 낚인거임
    둘이 복기 했을거고 그 부분에 대해서
    생각한거고 내기 주제도 누가 더못했냐가 아니였는데 싸우다보니 누가 더 못했냐로 바뀌고
    결국 포인트를 어디서 잡는냐가 컸다고 봄

    • @kangbitcoin
      @kangbitcoin 년 전 +23

      맞음 무무는 사실 그브 역할을 한거고 (원래 마이 원챔이다보니 플레이 스타일이 그런듯)
      사미라는 무무와 함께했다면 이길수있지않았을까 하는거
      난 사미라가 더 못했다고 생각함 미니언없는데 타워 앞에서 알짱거리다 끌리는거하며 혼자 2번죽은거 등등
      무무가 활약하고 있을때 침착하게 사리면서 플레이했으면 이겼을수도 있음

    • @dbwodjwofbejbf
      @dbwodjwofbejbf 년 전 +1

      @@kangbitcoin 사미라 데스 수 생각하면 거의 죽은것도 아니지

    • @user-sh6hg3ig7s
      @user-sh6hg3ig7s 년 전 +11

      @@kangbitcoin 아무무가 시야따러가서 끌린거라보는게 맞지 근데 그게 사미라 잘못이냐? 아님.
      그때 시야를 딸필요가 있었나보면 절대아니기 때문임. 상대 바텀둘다 타워에 박혀있고 아군원딜 압박하고있고 상대정글 탑에있는데 거기서 따러가서 원딜 혼자둔다고? 도파도 중간중간 말하지만 ㅅㅂ 플레이에 근거가 없어 아무무는 로밍도 그냥 다 아다리임.
      결과가 좋아서 망정이지 킬마저 안나왔으면 더 크게 망하는 리스크 플레인데 그걸 옹호하고있네

    • @chikwonahn6866
      @chikwonahn6866 년 전

      무무 공사당했누 사미라는 원딜유저고 무무는 정글유저가 바텀을가다보니깐 바텀신경을 안쓰고 그브역할한답시고 돌아다녀서 6랩 놓친거부터해서 마지막장면은 팀조합에 무무가 이니시를 거는조합인데 거기서 붕대 삑나는거면 무무잘못이지 사미라는 내기 걸때부터 속으로 웃고있었다

    • @gu7320
      @gu7320 년 전

      @@chikwonahn6866 문제의 한타 장면 전까지는 둘다 잘했는데? 아무무가 실수했긴하지만 이니쉬가 아무무밖에 없고 그때문에 실수 하나하나가 중요한데 그게 가장 큰거지 그렇게 따지면 한타에서 아무무 삑사리 나고 사미라도 급발진해서 안들어갔으면 힘없게 지진 않았을거임

  • @O-Ol
    @O-Ol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게임열정 지렸네..

  • @nischayashreasta4494

    진짜 10초 스킾한번도 안하고 쭉존거 처음이네 도파형 사랑해♡♡

  • @whoiam0410
    @whoiam0410 년 전 +363

    계속 자충수 두는 사미라 vs 자신의 플레이의 타당성을 어필하는 법을 모르는 아무무
    개재밋네 ㅋㅋㅋㅋㅋ

    • @user-uo6qu7gv4l
      @user-uo6qu7gv4l 년 전 +77

      주댕이를 여는쪽이 불리해지는 씹 ㅋㅋ

    • @user-ut5pd9vt9i
      @user-ut5pd9vt9i 년 전 +40

      ㅋㅋㅋ 극히 동감 아무무가 자신의 입장을 제대로 밝히지못하는게 너무 답답

    • @DB-kz6mi
      @DB-kz6mi 년 전 +7

      근데 아무무 플레이는 저 판 자체만 보면 결과가 좋은 부분이 있었지만 별로 타당해보이진 않음

    • @user-sx8xn6tx4d
      @user-sx8xn6tx4d 년 전 +8

      근데 제대로 했어도 아무무가 젔을거같은데, 그냥 처음부터 내가 잘못했냐 안했냐고 밀고 갔어야했음

    • @co_2260
      @co_2260 년 전 +3

      @@DB-kz6mi 아칼리가 핑쳐서 올라갔다는데 뭔 타당해보이지가 않아 ㅋㅋ 기억상실증 걸렸노

  • @user-sh2gn1fp9l
    @user-sh2gn1fp9l 년 전 +44

    이때 초반에 여론 무무쪽으로 갔다가 궁 한방에 바로 나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h06_20
      @jh06_20 년 전

      @@user-kz3cm3ms5b억호도 아니긴함 솔직히 초반 전체적인 게임 흐름 만들어준건 무무 아님 ?

  • @user-rn4ji6bt9s
    @user-rn4ji6bt9s 년 전 +7

    아무무한테만 다 해달란식의 팀구성인데 사미라 멀뚱멀뚱있다가 돈 다 챙겨가노 ㄷㄷ

  • @user-pv3py3uu9m
    @user-pv3py3uu9m 년 전 +3

    초반 사미라 때문에 다굴러가서 터진거같은데 포탑앞에서 끌려서 갱당해서 터지고 그브도 내려오던상황이였고 아무무는 올라가는방향인데 그게스노우볼로 다 굴러가고 받아먹는 cs 들어가서 먹다가 카이사 q맞고 체력없어서 터지고 아까밑에서 96퍼 6렙그러는데 그런거 없었으면 진작 찍어서 미드올라갔을때도 궁썻을거고 사미라가 용쪽에서 킨드내려가는거 보이는데 당해줘서 킬또주고 또 타워앞에서 까불다가 w나가고 나같아도 원딜버리고 아칼리키우려고할듯

  • @ponix1004
    @ponix1004 년 전 +17

    "누가 패배에 더 기여했나"
    이게 논점입니다.
    아무무가 변칙플레이로 득점을 꽤 냈고 (결과론 적이리고 해도) 그걸로 저 상황까지 간건 맞는데, 그건 "이기기 위한 기여"입니다.
    만약 누가 더 승리를 위한 최선의 플레이를 했냐고 하면 무무쪽으로 갔을수도 있지만(그러면 그 상황에서 사미라의 플레이도 보고 판단하겠죠.) 이 상황에서 패배기여는 마지막 스킬샷미스로 인해 아무무가 높다는 겁니다.
    애초에 포지션별로, 플레이 성향별로 승리패턴이 달라요.
    사미라는 "판깔아주면 내가 주인공이 되서 기대치 이상으로 날뛰어주면서 이겨줄게"라는 적당한 수퍼플레이와 수동적인 태도의 승리플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무는 "협곡 전체에서 상황 끌어와서 내 플레이가 가져오는 +,- 를보고 더 높은 점수가 나오는 플레이를 해나간다." 전형적인 정글러식 판단이고, 이득볼 위치를 본인이 정할수 있는 키를 쥔 플레이방식입니다.
    이득보는 방향(저 판에서는 상체의 마이너스를 최소화)을 아무무가 상체로 잡았고, 원딜의 성장과 상체의 똥을 트레이드했죠.
    아무무는 칼을 들고 열심히 휘둘렀죠. (결과적으로) 꽤 이득을 가져다 줬고 저 시간까지 잘 버틸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고요. 그러다 칼을 한번 잘못 휘둘러서 열심히 조각하던 조각상이 반갈죽됐네요.
    사미라는 칼을 들지도 않았습니다. (칼을 들 기회가 애초에 아무무의 상체 시팅 판단으로 거세당했죠)

    • @vqgtsysu
      @vqgtsysu 년 전 +1

      이게 맞는거 같은데

    • @user-oh9fw7uo8z
      @user-oh9fw7uo8z 년 전

      서폿역할 유기한 무무때문에 사미라는 그 활약할 기회조차 없었는데..? 암만봐도 바텀에서 사미라 시팅했으면 사미라가 바텀압도하고 충분히 바텀캐리 나올만한 상황이었고 무무 사미라면 그게 가능한 조합이기도 했는데 먼저 바텀유기한건 무무 아닌가? 로밍도 각보고 칼같이 계산해서 간것도 아니고 그냥 우리 정글 망했으니 나라도 뭔가 해야되라는 생각으로 돌아다니다 얻어걸린 럭키펀치 같은데 암만봐도

    • @wnsurdl
      @wnsurdl 2 개월 전

      사미라가 라인전 갖다 박는데 시팅해주고싶어도 못해줄듯

  • @kinkskk8492
    @kinkskk8492 년 전 +14

    도맥문철 보면서 이정도로 댓글 여론이 갈리는건 첨보는 듯. 이건 그만큼 판결이 청자를 제대로 납득시키지 못했다고봄

    • @user-ny5dp9pg4l
      @user-ny5dp9pg4l 개월 전

      안갈리는데 ? 아무무가 개버러지인거맞음

  • @davidjang9171
    @davidjang9171 년 전 +4

    ㄹㅇ 이건 아무무가 조리없이 말해서 털린거라 2배로 불쌍하다 ㅋㅋ 개트롤 정글역할 못하는 그브대신에 적절한 로밍, 이니시로 끌고 온게 아무문데 마지막 설계 스킬샷 한번으로 독박써야하나??

  • @Crist-ib7ze3jx8d
    @Crist-ib7ze3jx8d 8 개월 전 +13

    무무가 너무 자기의견을 처음부터 정리못하고 감정적으로 화나서 돈빵한게 눈에 딱 보임 진짜 이성적으로 생각했다면 50만원이라는 돈은 걸지 말아야 했음 분노에 잠식되어 버린 사람의 슬픈 최후임

    • @user-gp8wz5hv5f
      @user-gp8wz5hv5f 6 개월 전

      주제 선정만 잘했어도 아무무가 이겼음

  • @user-mg1qh5cv1e
    @user-mg1qh5cv1e 년 전 +21

    두사람 목소리 듣자마자 채팅에서 진호가잘못햇네라고 바로나오는게 ㅈㄴ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stronaut10
    @astronaut10 년 전 +11

    게임을 진 건 그브때문인데 왜 둘이서 ㅋㅋㅋㅋㅋ

  • @user-cf2tw6ch4s
    @user-cf2tw6ch4s 년 전 +2

    순간의 감정을 못이겨 50만원 빨리는 모습 잘봤습니다.

  • @Abc0721
    @Abc0721 년 전 +4

    난 서폿이라 그런지 아무무 입장이 이해가되네... 사실 저 중요했던 장면도 못맞춘게 큰것도 맞는데 애초에 저런 장면 저런 각조차 만들렸고 하지않았다면 아무무가 과연 잘못이라고 할 수 잇었을까?

  • @user-cn1sr8fv4s
    @user-cn1sr8fv4s 년 전 +6

    채팅은 진짜 어질어질하다 ㅋㅋㅋㅋㅋㅋㅋ

  • @uplook4973
    @uplook4973 년 전 +4

    정글이 저정도로 차이나면 미드도 같이 폭삭망하고 끝날만한거 그래도 무무가 몇번 커버해서 게임 좀 더 끌리기라도 한것같은데... 좀 아쉬울만도할듯

  • @user-ef5bj1wi4c
    @user-ef5bj1wi4c 년 전 +14

    리플레이에 채팅 로그도 도입해줘야 함 ㄹㅇ

  • @tritritri0
    @tritritri0 년 전 +4

    현실아무무..힘쎈애들이 맞다고 하니 아무말도 못하네..아ㅁㅁㅜㅜ

  • @minseok220
    @minseok220 년 전 +71

    이 경기 아무무 어깨가 너무 무거운 판 아닌가..? 진짜 억울할꺼같은데
    이 게임에서 거의 가장역할이구만 다들 아무무가 어미새마냥 먹이 가져다주길 바라는 판이고 마지막 붕대못해서 싹밀릴정도면 저기서 만약 성공했어도 아무무가 한번 실수하는 순간 게임 갈거같음
    말을 잘 못해서 괜히 미운사람이 되서 당한거 같네

    • @sksk-yp5ev
      @sksk-yp5ev 년 전 +27

      걍 아무무한테 달린 판이였고 무조건 아무무한테 불리함 ㅋㅋㅋㅋ 아무무가 감정 너무 상해서 걸어 버린 거지 ㅇㄹ

    • @user-hz9zm7ku8p
      @user-hz9zm7ku8p 년 전 +4

      아무무 아니였으면 아칼리 숨도 못쉬었고
      사미라입장도 이해가 가지만 상대 바텀이 타워허깅하면 이도저도 안되고 결국 불리해지는 판이라 본인도 안짤리고 했어야함

    • @user-hz9zm7ku8p
      @user-hz9zm7ku8p 년 전 +4

      초반에 킨드 성장에 불피워준게 아무무 핑와박으러 갈때 사미라 혼자 타워에서 껄떡이다가 피빠지고 핑와 박을 타이밍 없어져서 그상태로 늘어지다가 망한건데 이건 진짜 무무가 억울함

    • @user-zj1dl4vz9q
      @user-zj1dl4vz9q 년 전 +3

      이니시가 아무무 혼자라서 무조건 아무무가 불리한 대결이었음 ㅋㅋㅋㅋㅋㅋ

    • @user-uw7sy2yl5e
      @user-uw7sy2yl5e 년 전 +3

      진짜 존나 불쌍함 공사당했다는 말이 딱임 아칼리 사미라 둘이서 아무무 탓 존나하니까 내기는 성립됐는데 성립조건은 아무무가 못했냐가 아니고 사미라랑 아무무중에 누가 더 잘했냐ㅋㅋㅋㅋㅅㅂ 어이가없다

  • @user-ul2ko6gn5g
    @user-ul2ko6gn5g 년 전 +11

    실실 쪼개면서 보고있는 그브면 개추 ㅋㅋㅋㅋㅋㅋ

  • @tsrsu918
    @tsrsu918 년 전 +1

    불꽃마을 풀버전 올려줘… 제발😊

  • @laternoob1997
    @laternoob1997 년 전

    Hello dopa. I am a western fan and cant connect to your twitch. Since i havent seen you play twisted fate can you post a twisted fate gameplay directly since hes getting a buff in patch 13.1

  • @user-lg4dg9oi6l
    @user-lg4dg9oi6l 년 전 +58

    8:04 진짜 승자는 69원과 1원으로 도파에게 언급된 ”손동혁“과 “정승혁“

  • @user-ul3yj1bw8i
    @user-ul3yj1bw8i 년 전 +8

    22:10 이구간 제 개인적인 견해를 잠시 적어보면 바텀 라인전의 지분 70이상은 서포터인데
    서포터가 뒤로 뺏다면 원딜이 타워를 치고 싶더라도, 자기가 손해를 보더라도 같이 빼는 게 맞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 @kangbitcoin
      @kangbitcoin 년 전 +2

      ㅇㅈ 무무는 정글마이 원챔이라서
      바텀에 자신감이 없음 최대한 사리면서 하고 싶어하는데
      사미라는 무무가 원래 서폿이 아니니까 자기가 활약하려고 공격적으로함 오히려 리스크를 높이는 행위임
      무무 아니였으면 칼부 붕대실패 장면 전에 게임 터졌음

    • @user-ur4fc1mc3j
      @user-ur4fc1mc3j 17 일 전

      ​@@kangbitcoin1년 전이지만 걍 개답답하네
      이샛기는 ㅋㅋㅋ

  • @user-gu1hp3pr7f
    @user-gu1hp3pr7f 8 개월 전 +4

    사미라가 무난한건 맞는데 무무는 마지막 한타 붕대 실수 빼구는 다 잘했는데

  • @user-ik2nc8ht3d
    @user-ik2nc8ht3d 년 전 +1

    님들아 7:30 초 쯤에서 씨맥데려온거 마음에 안들면 얘기하라고 했을때
    진오(아무무)가 뭐라고 했길래 감점이라고 채팅 올라온건가요? 흐름상 씨맥한테 한소리 한것같은데

  • @colt7369
    @colt7369 년 전 +8

    마지막 아무무 자리가 쉬운자리라고는 하지만 이미 게임안에서 화가 너무많이 나있고 채팅까지 자주 치시니까 심신미약상태가 되서 실수가 나온게 아닌가 하는..
    역시 멘탈게임이네요

  • @unownd6796
    @unownd6796 년 전 +10

    근데 진짜 이정도로 100만원빵 할정도 재력이면 어우야.. 하루에 30판 말로만듣던 돈많은백수구나...부럽다

  • @rgm8541
    @rgm8541 년 전 +3

    무무는 계속해서 게임의 판도를 만들지만
    사미라가 상대 포탑앞에서 굳이 위험을 감수할 플레이를 했어야했나 싶네요

  • @user-vk7xg3hf1b
    @user-vk7xg3hf1b 년 전 +21

    겜 결과 겜 내부보다 아무무라는 사람의 내면이 약하고 자신감 없어보이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네 . 사람들은 그 부분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동물인데 말이지 ㅋㅋ.50만원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여기서 어떤부분에서 사람들이 공격적인 반응이 나왔는지 체크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됐으면하네요 . 겜은 전체적으로 둘다 크게 차이없는듯. 태도와 피력하는 능력에서 더 갈린듯 .

  • @user-nd8ul9ec6e
    @user-nd8ul9ec6e 년 전 +9

    이게 만약 누적 점수로 + -가 있었다면 무무가 이겼을거임.

  • @user-oc9dz8ce3n

    무무야 잘했다

  • @gaegi7
    @gaegi7 년 전 +7

    다3따리였던 내가 윗티어 지적하는것도 웃기긴한데 아무리 봐도 걍 사미라가 게임을 더 못함.
    쉬운자리에서 논타겟 못맞춘게 한타 지게 만든 크리티컬한 실수가 맞는데 그걸 떠나 게임을 못하는건 사미라로 보임.. 킨드점프 W로 씹었으면 무무만 뒤지면서 끝나는 한타였는데 본인이 들어가서 못잡고 줄줄이로 다뒤졌는데 이게 더 크리티컬해보임
    여기서 태클걸린 장면들 무무 대신 내가 말할 수 있었으면 전체적인 게임에서 누가 더 못했는가? 이거 사미라가 패배하는 그림으로 만들 수 있었을것 같은데 참 아무무의 말솜씨가 아쉬움.

  • @user-pp8nj9yv1w
    @user-pp8nj9yv1w 년 전 +5

    진짜 둘다 롤대남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네

  • @user-qg3qo6gj5p
    @user-qg3qo6gj5p 년 전 +68

    아무무님 솔랭에서 만날 때마다 자기 맘에 안 들면 맥문철 20만원 빵 하자고 채팅 맨날 치던데 결국 잃으셨네

    • @user-to2fe5zr2d
      @user-to2fe5zr2d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이게 진ㅉㅏ면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hyunpiano
      @hyunpiano 년 전

      @@user-to2fe5zr2d ㅋㅋㅋ저번에 나랑 만날때도 미드랑 그랬음 ㅋㅋ

    • @user-ev5wd8pq8x
      @user-ev5wd8pq8x 년 전

      진짜나고 ㅋㅋㅋ씨발ㅋㅋㅋ걍 사람이좀 그렇네 뭐든 자기가 잘했으니 난 안좆됨~ 마인드

  • @yss698
    @yss698 6 개월 전 +3

    방향성이라는게 큰 의미가 있는건가 싶다. 누가 더 잘못했냐를 따질때는 오히려 결과를 봐야하는거 아닌가? 프로할것도 아니고 50만원 걸고 내기하는데 방향성이 맞는거같아서 어떤거는 참작되고, 어떤건 결과가 좋아도 방향성에 안맞아서 감점되어버리고.. 사실 본인은 그런 의도가 아니었는데 알고보니 방향이 옳았을수도 있고.. 뭐 무의식적으로라도 제대로된 방향으로 가는 사람이 티어가 오르겠지만은 이 한판에 누가 더 못했냐, 누가 더 패배에 지분이 크냐 이런거 따지는데 방향이 뭐가 중요한지 이해가 안되네. 스킬샷 빗나간게 진짜 결과론적인거고 그 좋은 자리에 대기하고 있었던게 본인 역할에 맞는 플레이 한거 아닌가?

  • @khk-xy6pl
    @khk-xy6pl 년 전 +2

    무무도 잘한 부분이 있네 어쩌네가 아니라 애초에 시작부터 서로 못한 부분만 지적하기로 한거 아님? 그래서 사미라도 자기 잘한부분은 하나도 어필 안한거고 ㅇㅇ. 잘한 부분도 같이 참작해서 보면 사미라 교전 피지컬 포함해서 따질거 한두가지가 아님.
    두번째로 씨맥이 약간 편파적이다 라고 말하는 댓글도 있는데 애초에 씨맥 데려올 때 두분 다 게스트로 초빙하는거 동의하고 시작함. 무무도 동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건 딴지를 걸 수가 없음.
    게스트의 편파적 판정에 딴지를 걸 자격이 있을려면 아무무가 게스트로 서폿유저도 데리고 오도록 요청했어야 함.

  • @user-wt6cn4no5e
    @user-wt6cn4no5e 년 전 +12

    채팅 태세전환이 제일 웃기네ㅋㅋ

  • @user-yw9dx5dh2m
    @user-yw9dx5dh2m 년 전 +400

    이거 때문에 하늘자동차 미리 못날려서 걸어서 마왕님이랑 엔드 탐험한게 레전드

  • @user-zu1jd4gg9y
    @user-zu1jd4gg9y 년 전 +8

    아무무의 마지막 실수가 정말 크긴하지만 게임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아무무보다 사미라가 더 못한 것 같은데,
    1. 처음 타워앞에서 타워치다가 끌린것
    2. 리타이어 된 상태로 아무무 집 못가게 막은것(그브가 오더라도 백핑을 찍는게 나음)
    3. 바위게 이속 생각못하고 킨드한테 솔킬따인것
    4. 미니언이 없는데 앞 포지션 잡고 W 뺀것
    아무무가 너무 불리한 싸움이긴 해서 충분히 정상참작 가능한 부분이었고
    사미라가 아무무보고 못했네 할 자격은 없어보임
    리타이어 됐으면 차라리 뒤에서 받아먹는 선택을 해야지 굳이 위험한 도박을 할려고 한게 더 문제같아 보이는데

    • @nunanagajugeo9499
      @nunanagajugeo9499 10 일 전

      마지막 스킬샷 실수만 볼게 아니라 애초에 바텀 갭 박살났는데 사미라로 굴려야 할 게임을 라인 버리고 로밍 다녀서 방향성부터 틀려먹었음. 사미라가 캐리력이 부족한 챔도 아니고 조합도 개깡팬데 확정적으로 바텀 박살내고 굴릴 수 있는 게임을 이상한 방향으로 끌고감. 사미라는 이 구도를 알고있고 아무무는 주 포지션이 아니라 이해 못했음.

    • @user-zu1jd4gg9y
      @user-zu1jd4gg9y 10 일 전

      @@nunanagajugeo9499 오히려 같이 라인전 했던 서폿이라서 그랬을것 같음, 영상에서 보다시피 사미라의 실력은 못한다에 가까운데 사미라가 캐리력이 좋다고 해도 사미라를 플레이 하는 파일럿을 못 믿어서 다른쪽으로 게임을 풀어가고 싶었을 것임, 그리고 아무무가 저렇게 위쪽을 도와주는 플레이를 하지 않았다면 바텀을 박살내기 전에 이미 게임은 끝났을 것이라고 보임

  • @Jean-sg2zk
    @Jean-sg2zk 년 전 +3

    아니 군대 언제가나 하면서 몇달만에 들어오면 안가있음 신기함 ㄷㄷ

  • @ttwy-jq6yt
    @ttwy-jq6yt 년 전 +12

    ""렌즈를 돌려서 사미라가 무무 위치를 알고 뒷무빙친거다""
    라면 당연히 뒤에 붕대를 던지는게 맞지 않나..
    앞에 그브 위치도 보였고 옆에 아무무도 보였는데 앞무빙하면서 뚫을 거라 생각 해서 앞에 던진건 말이 안되고 감안하더라도 궤도가 한참 벗어났다

    • @user-bt7xg6dj4c
      @user-bt7xg6dj4c 년 전 +2

      앞으로 뚫을거라 생각 했다면 카이사의 E를 사용할거라 예측해서 저 궤도가 맞는거 같긴 해요 물론 가정이 말이 안되긴 하지만

    • @tinyard2024
      @tinyard2024 년 전 +1

      아무무가 저 위치선점하고 각본거 잘한거
      저기서 붕대 못맞춘거 아쉬운거
      사미라가 킨드내려오는거 잡을려고 부쉬대기한거
      (잘못된 판단)
      대기하다 그냥 죽은거(못한거)
      아무무한테만 기준 엄격한거 아니노?

    • @godorii
      @godorii 년 전 +3

      @@tinyard2024 리스크의 차이죠 . 실수에 따른 결과가 너무 다름

    • @warcry3067
      @warcry3067 년 전 +1

      @@tinyard2024 39:15부터보셈 ㅋㅋ 레드시야만 보이는데 아무무q사거리 충분히 길고 파이크 렌즈키기전에 저정도거리면 q맞추기 충분했음. 왜냐 카이사는 내려오면서 거리 좁혀지고 무무는 위로올라가면서 좁혀지는중 저정도 거리조절? 다1마스터면 다함 근데 님이 말한 카이사E? 만약 q가 날라가고 카이사가 E를 써서 피하는 장면이 나왔다면 그건 아무무에게 엄격한게 아니겠지

    • @jwj0990
      @jwj0990 년 전

      @@warcry3067 팩트는 맞췄어도 못잡음 사미라 e사거리도 안되고 카이사는 점멸 정화 궁 다있고 저 장면은 아무무가 파이크를 노렸어야했고 파이크 위치에서 궁을 쓰면 양각이라 카이사 점멸 빼는걸로 끝나는 상황임

  • @user-ce7vc4ts4w
    @user-ce7vc4ts4w 년 전 +9

    사미라 편들자면 바텀에서 계속 트라이 해서 라인전 박살내서 이겨보자인데 무무가 답답할거고
    무무 편들자면 어차피 아군 상체 박살나서 상대 바텀 드러눕는데 (거리를 안주고 포탑허깅, 상대 정글 안보임) 득점은 하고싶으니 미드 합류기회 찾아서 게임을 심폐소생 하고 싶었던거 같다
    솔랭기준으로는 사미라가 맞다고 생각하는데 정글차이 저정도 되는 상황에서 모든 메이킹을 아무무 혼자 판단하고 해야하는게 ㅈ나 부담이긴 할듯 ㅋㅋㅋ 한타 이기면 미드 원딜 캐리고 붕대 못맞추면 역적 미라새끼임 ㅋㅋㅋ

    • @dlavmffksexm
      @dlavmffksexm 년 전 +3

      아무무 챔프 난이도가 낮은것도 한몫하는듯
      q맞춰서 발사하면 한타 끝인 챔픈데 그것도 못했으니 퍼포먼스적으로 마이너스 씨게먹음

    • @kangbitcoin
      @kangbitcoin 년 전

      무무 아니였으면 칼부 붕대실패 장면 전에 게임 터졌음

    • @Tian_16
      @Tian_16 년 전

      @@kangbitcoin 근데 그것도 사실 무무가 투자를 바텀 라인전에 한 세계선이랑 비교하면 생각보다 쉬운 말은 아닌것같은데요...
      상체 다 터져가는거 봉합 잘하고 심폐소생 잘해낸게 무무인건 맞음 분명 맞는말인데
      상체에 투자 안하고 바텀 라인전에 투자하는식으로 했다면 그 전에 게임터졌다... 라는건 솔직히 장담할 만한 정도는 아닌것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