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방패를 발명한 어이없는 이유! (The history of shield)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4. 01.
  • #방패 #바이킹 #그리스 #로마 #토탈워 #전쟁 #역사 #임진왜란
    인류는 어쩌다 방패를 발명하게 된 것일까요? 그리고 방패는 대체 어떤 무기였을까요? 오늘은 방패가 탄생하게 된 이유와 방패의 특징에 대해 한번 알아 봅시다!
  • 게임

댓글 • 552

  • @humanplusscience4449

    귀족 가문들의 문장(coat of arms), 오늘날 명문 대학들의 엠블렘 등이 모두 방패 모양일 정도로, 방패는 무기 역사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죠.

  • @hyponex2025
    @hyponex2025 년 전 +7

    방패가 사냥때문에 만들어졌군요! 너무 재밌는 영상 감사합니다 :D

  • @a-jin1309
    @a-jin1309 년 전 +1

    다음 시간도 기대됩니다~❤

  • @buy_119
    @buy_119 년 전

    대박...자료조사만해도 엄청났겠어요. 좋은영상 잘 보고 구독하고가요

  • @user-jb2ht8jm8t

    아주 흥미진진 합니다 무기 다양한 소개로 지식 업데이터 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ov4oz8pz7t

    오늘도 좋은 동영상&지식정보 잘보고갑니다 오랑의 판타지 사전 운영자님 ^^ 👍👍👍👍👍👍🥰🥰

  • @GLmaeno
    @GLmaeno 년 전

    재밌게봤어요 2변도 기대기대

  • @user-ik7gq4qj2p
    @user-ik7gq4qj2p 년 전 +15

    국내 자유 검술대회에서
    한손검에 방패 든 사람이
    모르는 사람이 봐도
    너무하다 싶을정도로
    양손검 일반검 쌍검 등등
    일방적으로 이기더라구요
    큰 방패도 아니고 30cm정도의
    작은 방패 였는데 그 하나가
    있고 없고 차이로 엄청나게
    차이가 나더라구요

    • @osterreich8910
      @osterreich8910 개월 전 +1

      갑옷 없이 싸워서 그렇거나 그냥 그사람이 썩은물일수도 애초에 아밍소드에 방패가 도태된게 방패가 무용지물이되서니까

  • @artart7818
    @artart7818 년 전 +59

    방패는 오히려 창이나 칼보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무기였네요 옛날무기박물관에보면 도리깨나 철퇴같은 종류의 쇠사슬이 연결된 무기는 딱봐도 다루기도 어렵고 흐물흐물해서 육박전에서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무리봐도 전쟁터한가운데서 이런 비효율적인 무기들이 왜그렇게 다양하고 많이 쓰이는지 이해가 안갔는데 알고보니 방패의 천적이었습니다 방패뒤 사람을 타격할용도로 만들어진 전문적인 용도가 있었더군요

    • @sjjfnchxjxueu
      @sjjfnchxjxueu 년 전 +7

      도리깨 철퇴 도끼 아주 좋은무기임 한손방패랑 같이쓰면 특유의 단점들이 다 사라지고 양손도끼 양손철퇴 양손도리깨는 검보다 셈

    • @user-zk4nb3qn8k
      @user-zk4nb3qn8k 년 전 +12

      도리깨나 철퇴는 방패보단 중세기사들의 갑옷때문에 발달되었다고 알고있습니다
      보통의 검으론 갑옷 이음새를 찌르는것말고는 갑옷을 입고있는 상대에게 피해를 줄수 없었지만 도리깨나 철퇴는 갑옷을 내리치는것만으로도 갑옷안의 상대에게 피해를 입힐수 있었기 때문이죠

    • @koabounga
      @koabounga 년 전 +1

      워픽 워해머 전부다 방패로막아도 딜들어가는무기 ㅋㅋㅋ

    • @koabounga
      @koabounga 년 전

      ​@@user-zk4nb3qn8k갑옷개념이 입는방패니까 틀린말은아니긴하지 ㅋㅋ

    • @user-cu7td3wl5s
      @user-cu7td3wl5s 년 전

      완전무장한 중세 기사들 잡을려고 드는 거에요

  • @jgson4247
    @jgson4247 년 전 +10

    나중에 짚이나 다다미로 만든 방패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런게 어떻게 방어력이 높나 싶었는데 설명을 들어보니 동아줄과 같은 원리같기도 하고
    실제로 어느시대까지 이용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 @user-je7ri8qq2w
      @user-je7ri8qq2w 10 개월 전

      방페든 무기든 창과 방페 인간의 살기 위한 본능과 적을 제압하기 위한 본능에서 나온것이겟지요 그리고 필수 이구요

  • @user-qm3fb6up2b

    흥미롭고 재밋는 영상을 알고리즘이 물어왔네요
    더 많이 떡상하실거 같은데 그전에 미리 구독박아놓고 갑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1

      아이고 새로운 모험가님이 오셨군요! 반갑습니다! 칼, 창, 활, 석궁, 도끼, 둔기 등 다양한 무기와 판타지 이야기들이 이미 준비되어 있으니 꼭 한번 들려 보세요~

    • @user-qm3fb6up2b
      @user-qm3fb6up2b 년 전

      @@Orang_Fantasy 👍좋습니다 그 제안 받아들이죠!

  • @user-Blue3579
    @user-Blue3579 년 전 +1

    방패 신청하고싶었는데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오랑님 ㅠ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1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번 시리즈 재밌을 거에요!

  • @iot1827
    @iot1827 년 전 +2

    퀄리티 오지네 교수님인가?

  • @_JevJ_
    @_JevJ_ 년 전 +6

    16:22 예시가 이상하잖아요 ㅋㅋㅋㅋ
    다음번에 이런저런 방패 다룰때 한국의 방패(본 영상에 잠깐 나왔던 등패라던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면 좋을것같아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넹! 물론이죠. 나중에 자세히 다룰려고 아껴두는 중이에요 ㅎㅎ 기대해 주세요!

    • @joblack5000
      @joblack5000 2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시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상하다고 해서 봤더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t5eo5io5m
    @user-et5eo5io5m 년 전 +136

    방패로 공격이 힘들단건 의경가면 생각이 달라집니다

    • @mkkim302
      @mkkim302 년 전 +14

      의경안가도 시위하다 맞아보면..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31

      앜ㅋㅋ 방어구로 공격하지 말라고~ ㅋㅋㅋ

    • @user-kh8bk7et4c
      @user-kh8bk7et4c 년 전 +17

      의경/전경=쉴드어택 스킬 보유자들

    • @chriskim2958
      @chriskim2958 년 전 +4

      진정 캡틴아메리카의 후예들 😂

    • @user-jz1ri2ep6p
      @user-jz1ri2ep6p 년 전 +1

      의경 되면 팔라딘이 빙의하는군요~

  • @user-ti9kx2vy4o
    @user-ti9kx2vy4o 년 전 +1

    생각해보니 예전에 대낫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 시클이나 하르페처럼 작은 낫이 사용되었던 적은 많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대낫을 한쪽에만 날을 다는 게 아니라 쇼텔처럼 어떤 면에서든 벨 수 있는 날로 만드는 경우도 있지 않았을까요?(정확히는 드림웍스의 장화신은 고양이 2편의 빅 배드 울프가 가지고 다니는 낫처럼.)

  • @sedumits8231
    @sedumits8231 년 전 +2

    구독자 피드백 받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 너무 보기좋네요 화이팅입니다

  • @user-co4xl4ri7y
    @user-co4xl4ri7y 9 개월 전

    원형방패가 제일 사용하기가 좋았다고 하니, 어릴 적에 보았던 로봇만화 '그랜다이저'에서 '원반수'와 싸우는데 몸 자체가 원형방패 모양이고 방어도 하고, 공격도 하면 톱날도 튀어 나오고 해서 '그랜다이저'를 공격 하기도 합니다. 에피소드 중에서 7화의 친위대 원번수 '긴긴'에게 제일 힘들게 싸웠죠? 결국은 블라키의 배신으로 처참하게 박살 났습니다. 재밌게 봤던 만화영화 입니다. 물론 UFO라는 원반 비행접시를 모티브로 한 것 입니다.

  • @HJKIM2470
    @HJKIM2470 년 전 +74

    최고의 방어는 공격이란 말도 있지만 역시 방패가 최고의 방어인 것 같네요

    • @user-ov4oz8pz7t
      @user-ov4oz8pz7t 년 전 +5

      저도 거기에 대해서 인정하는바입니다 ^^👍👍

    • @user-vq4vf1uh8z
      @user-vq4vf1uh8z 년 전 +2

      ㄹㅇㅋㅋ

    • @user-hw3mj3os6z
      @user-hw3mj3os6z 년 전 +8

      하지만 방패로 친다면? 그것또한 공격이죠. 공방일체 핡.....

    • @user-ct6mi3rq2j
      @user-ct6mi3rq2j 년 전 +12

      갠적 ㅡ트로이 전쟁영화에서 브래드 피트형의 씬이 정석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5

      @@user-ct6mi3rq2j 공감! 저도 그 장면이 모든 방패씬 중에 가장 기억에 남더라고요.

  • @gloomydreamer
    @gloomydreamer 년 전 +7

    옛날에는 호플론, 팽배, 라운드실드를 좋아했는데 지금은 스쿠툼, 카이트실드, 히터실드 이런게 끌리더라고요. 특히 소속 군단이나 기사단 문양 그려진거..
    버클러는 크기는 작은데 앞으로 내밀고 기민하게 움직이면 어지간한 근접공격은 막아지는게 참 신기..

  • @user-to7he3gh3g
    @user-to7he3gh3g 년 전 +4

    로마 타워쉴드만봐도 도저히 무겁워서 못 들고 다니기 떄문에 점점 원형으로 바꾸면서 들고 다니기 편해지고 우리가 아는 방패가 되었다는 거죠?

  • @tad2807
    @tad2807 년 전 +24

    사실 가죽으로 두른 것이 제가 기억하기로는 화살과 같은 투사무기를 막고, 나무로 만드는건 일반적인 틀을 짤 때 나무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걸로 암, 다만 근접무기의 경우는 방패에 대해 어느정도 숙련이 되지 않으면 힘드니, 금속을 추천하기도 하고 보통 금속제방패는 특징이 도끼같은걸 막는것과 찌르기 공격을 막는데 좋은 경우가 될때 많이 이용되고, 특수한 경우로 보는 짚의 경우는 실제로 화승총탄까지도 막는게 가능하다는게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는 타워실드는 대댓에 넣을게요.

    • @tad2807
      @tad2807 년 전 +7

      타워실드는 사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처럼 정말 좋은 방패가 아님, 안타깝지만 타워실드는 쇠뇌병(석궁병)처럼 특정 위치에서 버틸때만 용이한 경우로 볼 수있음, 사실 중형방패, 원형방패를 가장 많이 쓴건 달리 특징적인게 아니라고 볼 수 있음(영상에도 나왔듯이), 그런 여러 요소가 있고, 버클러라고도 불리는 소형방패 이건, 정말로 흘리는 방어를 주로함, 사실 게임속의 탱커처럼 우직하게 상대공격 다 맞아주는건 실전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방패운용의 기본은 그 방패의 질김으로 근접무기 공격을 흘리고, 견고함으로 투사무기가 뚫지 못하게 하는 것임.

    • @tad2807
      @tad2807 년 전 +7

      방검복, 방탄복 두 개념은 갑옷에서 나오지만 사실 그 갑옷자체가 방패+옷임, 우리가 갑옷을 말할때 한자가 甲옷인데, 이거 갑자가 거븍이 등딱지를 말하기도 하지만 방패로 거북 등딱지를 사용할 수 있었던걸 감안하면 방패이기도 함...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7

      너무 잘 아셔… 다음화 내용인데 ㅎㅎ

    • @tad2807
      @tad2807 년 전 +7

      @@Orang_Fantasy 매번 오셔서 이런 댓글 다시니까 제가 스포하는 기분이잖아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8

      @@tad2807 맞잖아요 ㅎ 근데 괜찮아요. 왜냐면 어차피 역사라 누구든 스포 당해도 상관 없는 내용이니까요. 그저 모험가님의 해박한 지식과 관심에 감탄하고 또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제 영상 많이 사랑해 주세요!

  • @sXCNJdMcvf6Rlgl

    재미있게 봤습니다

  • @Supergolem12345

    16:25 까꿍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KYOisKYO
    @user-KYOisKYO 년 전 +6

    방패만 해도, 결투에서 흘리기에 특화된 버클러도 있는가 하면
    전쟁에서 보병들이 쓰던것도 있고
    노궁병들이 바닥에 설치해서 엄폐물로 쓰던 파비스 같은것도 있었죠.

    • @user-ki5xm2zk2m
      @user-ki5xm2zk2m 년 전

      버클러는 정통으로 받아막는 개념이고
      옆으로 눌러 빗겨내는 방어법은
      타지라는 방패로 많이씁니다

  • @m.gj.6312
    @m.gj.6312 년 전

    오ㅎ 드디어 방어구편이군요ㅎㅎ

  • @jun8390
    @jun8390 년 전 +5

    영상 흥미로웠습니다! 음....전쟁보다는 인류의 수렵활동 때문에 방패가 탄생한거란 사실이 상당히 의외이면서도 설득력이 높았고 처음 알게 된 사실이라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방패 하면...제 개인적 견해에선 고대 로마군의 스쿼튬이 최고라고 생각~! 아...그래서 현대 경찰용 시위진압 방패 디자인의 모티브가 되었잖아요~ㅋㅋ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저도 조사하면서 처음 알았는데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ㅎㅎ

  • @user-armyharu
    @user-armyharu 년 전 +109

    방패가 장기적으로 쓰기에는 애매한 내구도였던 방어구였던 이유 중 하나가 상대가 내려치거나 찌르기 공격을 했을 때 방패에 박히게 하기위해서였다는 이야기도 어디서 본거같네요 박힌 상태에서 좀만 비틀거나 하는 방식으로 다시 무기 회수를 하기 힘들게 하거나 운좋으면 무기를 놓치게 할수도 있었던 지라 나는 방어구 중 하나를 잃는거고 상대는 본인 핵심 무기를 잃게 하거나 다른 무기를 꺼내는 딜레이가 생기게 해서 상대를 죽일때 도움이 되었다 이런 내용이였....

    • @a-jin1309
      @a-jin1309 년 전 +8

      그래서 로마병사들은 창2개와 근거리 배고 찌르기용 단검을 사용했는데 창의 뽀죡한 부분과 손잡이가 분리되도록 제작했다네요. 창이 방패에 박히면 방패도 쓰기 힘들뿐더러 창도 적들이 주워쓰지 못하도록 말이죠. / 제 생각에 방패가 꾸준히 쓰이지 못했던 이유는 열병기가 시작되면서 양 손으로 총을 다뤄야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user-uc4px3vu6z
      @user-uc4px3vu6z 년 전 +5

      @@a-jin1309 처음 안쓰이기 시작한건 갑옷의 발달이 컸어요. 플레이트아머만 입어도 화살은 면역에 가까워지고 대기병용으로 냉병기들은 점점 커졌으니까요. 그 마지막에 마지막이 총이라는거. 영상에서도 나오는 버클러가 가장 오래 살아남은거도 평복검술이 대부분이였던 중세말에 쓰였기 때문이죠

    • @linerpainkiller3425
      @linerpainkiller3425 년 전 +6

      방패가 사라진 이유는 플레이트 아머가 투사무기를 완벽하게 막게 되면서부터 입니다.칼이나 도끼는 호신 도구로 인식되었지만 방패는 중무장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민간인 지역에서 들고 돌아다니는 것도 사람들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봤구요(현대로 치면 사시미 들고 돌아다니는 느낌).
      화기가 발달하면서 방패가 의미가 없어졌는데 처음에는 두꺼운 철판으로 막으려고 시도했었습니다. 바퀴도 달고 별 짓을 다 했지만 의미가 없어지면서 방어를 줄이고 경무장하여 빠르게 적을 섬멸하는게 더 유용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고 방패를 버리게 되었죠. 전면전이 없어지고 결투가 많이 벌어지면서 평상복으로 싸우는 것이 더 잦아짐에 따라 칼이 얇고 길어진거랑 비슷한 이치입니다.

    • @joseph2953
      @joseph2953 년 전 +6

      ​@@a-jin1309 약간 수정해드리자면, 로마군단의 창인 필룸은 손잡이와 창날이 분리되는게 아니라, 창날이 손잡이 무게에 의해 구부러졌습니다. (창도 날이라기보다는 스파이크에 가깝죠) 그러다보니 방패에 박히면 쉽게 빼지 못하게 만들어, 방패의 무게를 가중시키고 창의 재활용도 막았습니다.

    • @user-jv6ev1yk4f
      @user-jv6ev1yk4f 년 전 +1

      ​​@@user-uc4px3vu6z갑옷 말고도 등자의 발명과 몽골같은 대규모 기병군단과의 전투고 큰 영향을 끼쳤죠 예를들어 유목민과의 전투가 잦은 고대 중국의 경우에는 방패 대신 양손창을 쓰는 경우가 꽤나 많았는데 방패의 내구도 만으로는 기병대의 돌격을 막기가 힘들었고 한손창으로는 기병들을 제압할만한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이었죠

  • @kimalex9685
    @kimalex9685 년 전

    기다리고 기다리던 방패편이다

  • @user-ti4cm1pn6r
    @user-ti4cm1pn6r 년 전 +2

    원형방패가 시야를 가려서 반달모양으로 만들어 시야를 확보한 것 아닌가요? 저는 원형방패의 최대 장점은 생산성일 것 같은데요. ^^ 재밌게 보고 갑니다.

  • @G13STRD
    @G13STRD 년 전 +3

    그러고 보니 캡틴 아메리카는 방패를 공격용으로 잘만 썼군요. 거기다가 갓 오브 워 북유럽 신화때는 방패로 패링 후 반격기 날리는게 생각보다 쾌감이 넘치더군요

  • @ypagm
    @ypagm 년 전

    나중에 각 나라가 가지고 있는 방패 이야기를 할 것 같은데 매우 기대가 되요.

  • @MVMborzoi
    @MVMborzoi 년 전 +63

    전 인도가 사용한 저 작은 버클러 형태의 방패가 그렇게 마음에 들더라고요. 답답해보이지도 않고, 공격이 오면 오히려 앞으로 내지르면서 사전에 막는 모습이 게임속 패링과도 비슷해 멋있는것 같아요.
    영상 잘 봤습니다~

    • @kyoungminkim9987
      @kyoungminkim9987 년 전 +1

      1SQqddzDSS2

    • @mil_duck
      @mil_duck 년 전 +11

      훈련 할때도 좋아보이더라고요
      버클러처럼 작아서 훈련할때 좋을거 같아요 ㅋㅋㅋ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9

      전 겁이 많아서 저런 작은 방패는 싫지만 훈련 영상 보면 대단해 보이긴 하더라고요

    • @romantic_pantheon
      @romantic_pantheon 년 전 +1

      인도는 연검+방패가 진짜 멋있음

    • @markpark6450
      @markpark6450 11 개월 전

      ​@@mil_duck 그러면 버클러 쓰고 다니시던지

  • @cat_emperor
    @cat_emperor 년 전 +1

    0:06 너무나 당연하게 총을 갖고가겠다고 생각했는데 방패라뇨 ㅠ

  • @hojinlee3967
    @hojinlee3967 년 전 +1

    바이킹즈 장면이 자주나오네요:)
    네이마르의 바이킹 중흥 드라마

  • @user-cy3is5og7j

    창이나 방패를 챙길 것 같네요! 창은 거리를 벌려서 좋구 방패는 거리가 가까워져도 막을 기회가 있어서 좋구 일단 살아야져 ㅠㅜ

  • @unicorn9589
    @unicorn9589 년 전 +2

    개인적으로 현대전에도 원시적인 무기인 방패를 쓴다는게 재밌네요
    당연히 전쟁 패러다임이 바뀌어서 대규모 전쟁에서는 못보고 가끔 소규모 cqb작전이나 대부분은 시위진압용이지만
    SF 로봇물인 건담도 한쪽손에 방패없으면 허전한데 이렇게보니 생각보다 중요한 무기같네요 ㅋㅋ

    • @baal00
      @baal00 11 개월 전

      생각보다 중요한 -> 그냥 중요

  • @25eo
    @25eo 년 전 +3

    갑옷은 칼에 베이는 것만 막아주지 두들겨 맞는 충격은 결국 고스란히 몸에 전해지므로 방패로 아예 먼저 막는다는 장점이 컸음...

  • @Hell_Dust-Buhnerman

    방패가 주는 심리적인 안정감은 정말 큰 영향을 주지요. 상대가 현실 인간 VS 성체 곰.(...) 같이 뭔 말도 안되는 매치만 아니라면. 어느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한손으로 다룰만한 창이 있다면. 웬만해선 밀리기가 힘듭니다. 상대가 탁월한 움직임을 발휘할 수 있는 고수이자. 던질 수 있는 투척 무기를 몇자루 가지고 있다거나... 그런 상황만 아니라면. 정면에서 덤벼드는 상대의 공격을 어떻게 이겨내고 맞서 싸우는 게 아니라 일방적으로 두둘겨 댈 수 있으니 말입니다.
    사실 방패도 제대로 다른 무기와 함께 쓰려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숙련되어야 하지만, 다루는 데 들어가는 기술적인 어려움은 어떤 무기를 보다 덜 피곤하게 흘려보내거나. 방패가 부숴지지 않게 비스듬히 막는 요령을 익히는 게 중요했다고 봐야되지만, 검을 다루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 장궁. 롱보우를 다루는 데 들어가는 숙련된 궁병을 양성하는데 들어가는 걸 생각하면...
    물론 특수한 방패들은 다루는데 필요한 게 더 많았을겁니다. 그리고 그런 방패들이 크게 성행하지 못했던 것도 비용 문제가 겹쳐 그랬지 싶습니다. 일반적인 목제+가죽,철 보강 방패 정도면 비용도 갑옷등에 비하면 훨씬 덜했겠지만, 뭔가를 더 특수하게 만든 방패라면 그런 방패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적 어려움 말고도 손상을 당하기 쉬운 장비여서 부숴질 때 마다 매번 새로 만들어 써야 할텐데. 이러면 전문적인 군인,기사 계급이 아닌바에야 큰 의미가 없고 재산을 좀 갖춘 기사면. 갑옷 제대로 차려입는 쪽이 훨씬 더 효율이 좋았을테죠.
    그런게 아닌바에야 당장 나가서 버티고 봐야 하는 징집병들에게 쓰고 버리는 데 부담 없는 일반적인 방패가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었을테니... 방패가 좋습니다.

  • @sinamo3484
    @sinamo3484 년 전

    16:24 그아아아아아아악! 효과적인 공격이다.

  • @bigbrother3974
    @bigbrother3974 8 개월 전

    각진 방패들고 전열 내에 있어보면 둥글게 변한 이유를 알게 됩니다.
    일단 이동시 공기저항도 빡시고 모서리에 아군이 치여서 멍들어요..

  • @Inceptor_key
    @Inceptor_key 년 전 +1

    장방형 사각 방패도 의외로 많지 않나요? 월남전 갔다 오신분은 제일 필요한 물건이 삽자루라고 하더군요. 요즘 전투에서는 개인화기는 장식이고 몸을 보호하는 방법은 재빨리 땅을 파는 도구가 제일인가 봅니다.

  • @user-gc8kg7gj2n

    목숨이 걸리면 인간의 지능은 수 천배 상승한다^^...재밌고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 @armirad
    @armirad 년 전 +1

    현대의 방패까지 가겠군요
    가끔 에어소프트에서도 방패가 등장합니다

  • @p140mm
    @p140mm 년 전 +1

    영화 트로이를 보면서 방패를 사랑하게되었습니다.

  • @88bb43
    @88bb43 년 전 +1

    옛날 디아블로 할 때 생각나네요. 져런걸 다 어떻게 그렸는지 궁금했는데 실제 역사를 토대로 만들었군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디아가 몇몇 마법 장비 제외하면 대부분 역사 고증 살려서 만들었더라구요

  • @flare8132
    @flare8132 년 전 +27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나왔던 우르크 하이의 방패도 특이했죠. 끝부분을 뾰족하게 해서 찌르기 용으로도 만들어서 꽤나 신선했네요.
    막상 생각해보니 크기가 더 길고 컸다면 바닥에 박아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user-rv3dy4ux2p
      @user-rv3dy4ux2p 년 전 +8

      실제 바닥에 박고 쓰는 방패가 잇긴 함. 바로 파비스. 뭐 파비스하고 멘틀리스로 가버리면 이건 사실 일종의 이동용 엄폐물에 가깝지만 어쨋든 바닥에 박고 쓰거나 그냥 바퀴달고 밀어서 이동하는 경우도...

    • @woosukjo3018
      @woosukjo3018 년 전 +1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 토르메키아군 중갑병 방패가 그런식으로 쓰입니다. 크샤나 친위대가 방패끝 스파이크로 상대를 찌르거나 땅에 박아넣고 몸을 움츠려 적이나 곤충의 공격을 버티는 묘사가 나옵니다.단 애니는 방패 스파이크가 생략 되거나 간단하게 묘사가 됩니다

    • @user-ho1qo1vj1f
      @user-ho1qo1vj1f 년 전 +3

      파비스 같은 대형 방패들이 주로 중세 유럽의 석궁병 등이 애용하는 방패입니다. 주요 활용법은 이동 시에는 등에 매고 다니고, 대형방패인 만큼 땅에 박아 벽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석궁은 훈련이 활보다 쉽기 때문에 많은 영주들이 애용했지만, 동시에 장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 때문에 이때를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 @joseph2953
      @joseph2953 년 전

      제노바 석궁병의 파비스가 유명해요

    • @MrArcry
      @MrArcry 년 전

      지금도 그런 진압용 바디벙커가 있죠.ㅋㅋ
      폭탄의 폭발도 막을 정도라 무거워서
      바퀴가 달려 있거나 로봇에 달려 있긴 하지만요.

  • @crunchy242
    @crunchy242 년 전

    요즘에는 아크릴이나 알루미늄으로도 판매가 되더라구요 근접 무기로 방패는 훌륭한것 같아요 물론 방패 + 한손무기는 넘 좋은것 같아요

  • @tf2g44
    @tf2g44 년 전

    저도 방패 참 좋아하는데요

  • @hihiHIMALAYA
    @hihiHIMALAYA 년 전

    제가 가장 좋아하는 무기 중 하나인 방패가 드디어 나왔네요

  • @ACE-vo9sd
    @ACE-vo9sd 년 전 +2

    I can do this all day

  • @pepsaysin
    @pepsaysin 년 전 +2

    고대, 중세에 쓰이던 무기도 나름 매력이 있지만 직접 쓰게된다면 현대 무기가 더 좋더군요
    방피를 방어에만 쓰라는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팔요하면 방패로 두들겨 팰 수 있으니까요
    스카이림할때방패 쓰게되면 능욕하고 싶어지면 방패로 때려잡았던 기억이 나는군요
    마블의 캡틴아메리카도 방패를 공격으로도 잘 쓰긴 했죠

  • @user-nq6cs9rr6w
    @user-nq6cs9rr6w 4 개월 전 +1

    제가 99년부터 2001년까지 서울에서 전투경찰 했을때 선봉부대에 있었어요.방패가 얼마나 쓰임새가 많은데요.
    방패조와 봉조는 한팀입니다.그런데....방패에도 약점이 일반 시위현장에서 몸싸움에서 방패로 달라들때는 막을수 있음.
    근데...월남파병 용사들처럼 나무나 2층에서 방패로 뛰어들어서 한명 한명 끌고 가면 답이 없는

  • @kirayamato8309
    @kirayamato8309 년 전 +1

    검방
    도방
    창방
    뭐가 좋을까요?

  • @elpresidente124
    @elpresidente124 년 전 +1

    방패의 단점이라면 방패와 무기를 동시에 사용하는게 생각보다 어려워서 생각보다 정예병들의 무기라는거
    조선의 등패병도 그렇고 중국의 등패병도 그렇고 인도의 연검병들도 그렇고. 고대 유럽에서야 어차피 군인들은 칼밥으로 먹고사는 인간들이니 그정도 훈련은 큰 문제가 안되었지만 옛날부터 중앙집권화가 잘 된 아시아국가들의 경우 비교적 빠르게 병종의 다양화가 이루어지는데 , 모든 병력을 방패병으로 훈련시키는데 생각보다 많은 훈련이 필요했고, 평시가되면 그정도 훈련을 지속하기 어려웠던 탓도 있습니다. 장창병과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의 군기와 체력또한 필요했는데, 거기에 더해 높은수준의 전투기술또한 필요했으니 군기만 유지하면 되는 장창병쪽이 선호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만 이런 국가들일수록 공성전이 잦았기에 공성을 위해서라도 방패병이 필수였으니 아이러니하지만 완전히 폐지하는것은 오히려 유럽보다 더 늦었죠. 생각보다 기병상대로는 단점이 많아서 기병이 융성했던 유럽에선 한계가 명확하기도 했고

  • @user-yy5pb1dx4g
    @user-yy5pb1dx4g 10 개월 전 +1

    몽골제국군 같은 막강한 유목 기병군대들이 주로 신월도에 원형 방패를 주무기로 사용했었죠.

  • @user-hj1jo5pv6v
    @user-hj1jo5pv6v 년 전 +50

    젤다의 전설 시리즈를 정주행해보면 모험가에게 방패만큼 훌륭한 방어구가 없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깨닫게 되지요.

    • @user-ov4oz8pz7t
      @user-ov4oz8pz7t 년 전 +3

      저도 거기에 대해서 인정합니다 ㅎㅎ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6

      생각해보면 걔도 갑옷 없이 방패로 다 하네요 ㅋ

    • @MVMborzoi
      @MVMborzoi 년 전 +1

      하이랄 방패에 대해 별로 생각안해봤는데 방패중에서 굉장히 작은축에 속한 놈이였네요

    • @user-bx1xl7gl5b
      @user-bx1xl7gl5b 년 전 +3

      서핑도 되는 킹-갓 도구

    • @user-nu4us6wt3g
      @user-nu4us6wt3g 년 전 +1

      방패는 비행도 가능하죠

  • @user-lk2lw3jq2k
    @user-lk2lw3jq2k 년 전 +1

    방패가 사라진 가장 큰 이유는 기병 때문일 듯요.방패는 활동성에 제한이 있을건데 기병은 속도가 빠르기 때문일듯.방패를 가지면 한손밖에 못쓰는데 기병은 한손에는 고삐를 잡아야 해서 쓰기가 힘들었을 것임.그래서 플레이트 아머로 방패의 역활을 갑옷이 대신하고 랜스(긴창)을 쓰게 된 것일듯.

  • @ddunipeng
    @ddunipeng 11 개월 전

    그 자체로 둔기로 쓸수도 있고 방어도 잘 되고 그러니까 창이라는 옵션을 써서 몸을 지키면서 전투할수도 있고 손이 자유로우니 검을 추가로 장비할수도 있고

  • @user-hh6dn2nl7r

    지금 당장 전쟁터로 떠나게 된다면 총과 방탄복을 챙겨야죠. 방송 감사합니다.

  • @user-hz4jj4no1m
    @user-hz4jj4no1m 년 전 +2

    이 채널의 장점 : 볼륨을 높이지 않아도 귀에 딱딱 때려박히는 목소리.
    어떤 채널들은 소리를 끝까지 높였는데도 무슨 소리를 하는지 알아들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음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칭찬 감사합니다! 더 좋은 영상 만들겠습니다.

  • @user-my2mx2jh3n
    @user-my2mx2jh3n 년 전 +1

    헐 저는 방패는 당시 엄청난 고가장신구로 알고있었습니다 전술전략을 이해하지못하면 더 쓰기 어려운걸로 아는데 견식을 넓히고싶은데 맞는 내용인지 참고할 자료가 있을까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1

      그 당시 방패는 농민들도 쉽게 만들 수 있을 정도라 전쟁이 빈번한 시대의 경우 집집마다 있었다네요. DK 무기백과사전 2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user-my2mx2jh3n
      @user-my2mx2jh3n 년 전

      @@Orang_Fantasy 감사합니다

  • @oko6702
    @oko6702 년 전

    드디어 방패군요!

  • @danieljeong4779
    @danieljeong4779 년 전 +1

    미니건하고 탱크 대전차헬기 스틸스 전투기F22 기타 보급품이요

  • @user-jo5wn9nc9c
    @user-jo5wn9nc9c 년 전 +2

    9:02 영화의 한장면인가? 아님 재연인가?

  • @koeHniJmiK
    @koeHniJmiK 년 전 +1

    방어적인 도구(x)
    가장 공격적인 도구(o)
    적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막아낼 수 있기에 더 저돌적으로 공격 가능.

  • @Jefferson-tl2oo
    @Jefferson-tl2oo 년 전 +1

    아니 마지막에 방패 듀오 뭔데요?
    다크 소울 길막브라더스 아녀!?
    방패로 막으면 뒤로 스턴되거나 그냥 지하철 푸시맨처럼 밀어서 절벽에 떨구던... 300 절벽씬 생각하심.

  • @centaurs76
    @centaurs76 년 전

    무기뿐 아니라 전술 시리즈도 다루시면 잘하실거 같아요

  • @user-vs4ou6oz5o
    @user-vs4ou6oz5o 4 개월 전

    01:43
    이게 바로 현재의 인간 모습을 만든 원인입니다.
    생존권에서 사냥의 하위권자였던 인간은, 사자나 호랑이, 기타
    육식동물들이 낮에 자고 밤에 사냥하는걸 피해서, 밤에 자고 낮에
    사냥하는 힘든 여정을 시작했죠.
    인류의시작점이 아프리카라... 낮은 무덥고 힘든 시기죠.
    그럼 사냥은 시원한 밤에 해야 하는데... 그때는 더 힘센 육식 동물들의
    시간이니... 인류는 밤에 숨어서 자고, 낮에 활동할수 밖에...
    낮에 사냥히면서 인간은 체온을 떨어트리는 방법을 터득했죠.
    몸의 털을 없애고, 땀을 흘려서 말리는 동안 체온이 하락한다는것.
    수분의 증발이 온도를 낮추는건, 현재의 에어컨과 같은 원리죠.
    그렇게 체온 상승을 막으며 끝 없이 추격 하는 동안...
    도망가는 짐승은 체온 상승을 막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동물이 땀을
    흘리지 않기에, 급격하게 올라가는 체온을 내릴 방법이 없죠.
    그래서 탈진하고 쓰러진 짐승을 사람이 잡는겁니다.
    에너지만 보충된다면 끝없이 뛸수 있다는것. 이게 바로 인간이 짐승을
    사냥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인간의 특징. 더울때 땀을 흘려서 체온을 낮춘다.
    보통의 짐승들에 비해, 인간은 몸에 털이 거의 없다.
    순간적 파워는 다른 짐승에 비해 약하지만, 지구력만큼은 탁월하다.
    바로 이 지구력이, 인간이 짐승의 한 종류로 남느냐, 새로운 지배자로
    등극하느냐를 결정한 겁니다.
    그기서 가장 효율적으로 적응한게 땀. 수분 증발이 체온을 낮추는, 현재의
    에어컨 원리를 이미 그때 몸으로 적응한것.
    땀샘 증가와, 체모가 적어진것. 이게 바로 짐승과 인류의 갈림길이었습니다.

  • @user-ik7gq4qj2p
    @user-ik7gq4qj2p 년 전 +10

    방패보다 더 사기였던 무기가
    바로 글레디에이터에 나오는
    삼지창과 그물망 세트 라고하네요
    너무 사기라서 나름의 밸런스 패치로
    갑옷을 입을수 없었다는 패널티에도 불구하고
    1대2도 가능할 정도로 사기세트 였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 관중들이 싫어하는 악역이였고
    반대로 관객들이 좋아하는 선역은
    쌍검사 였다고 합니다

    • @user-wm7lp6dn3z
      @user-wm7lp6dn3z 년 전

      간지와 실용성은 반비례ㄷㄷ

    • @user-mk6rv9kn5e
      @user-mk6rv9kn5e 년 전

      ​@@user-wm7lp6dn3z하지만 간지와 능력 모두 챙긴 플레이트메일이라면 어떨까

  • @user-bm6yx9ub2f

    8:09
    방패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손으로 잡는 버클러 위주의 설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타지라는 방패를 쓰면 두손이 자유로우니까요

  • @chriskim2958
    @chriskim2958 년 전 +15

    방패가 갑옷과 열병기의 발명으로 사라질뻔했는데 현대에 와서 시위진압과 경찰특공대에서 테러진압시 사용해서 기본무기? 은 시간이 지나도 어디 안가구나 생각이 들게 됨 😊

    • @rachelhan8891
      @rachelhan8891 10 개월 전 +1

      "클래식은 영원하다."

    • @user-jw1bk3vg1d
      @user-jw1bk3vg1d 10 개월 전

      클래식이라기 보다는 살상력이 낮아서 채택된 것 같아요
      무작정 화력만 생각하면 총이고 기관총이지만 시민들에게 총을 쏠 수는 없잖아요 ㅎㅎ

  • @user-dc8ui7nl5w
    @user-dc8ui7nl5w 년 전 +1

    드디어....드디어 왔다!!!!
    하하하하핳하하하하ㅎ하ㅏㅎㅏ!!!!!!!
    (그런데 타지같이 손쓰는게 가능한 부착형 방패도 있는데 그건 안 나온게 조금 아쉽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넣었다 뺐어요ㅠ 분량상 너무 길어져서요ㅠ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역시 놔둘 걸 그럤어요

    • @user-dc8ui7nl5w
      @user-dc8ui7nl5w 년 전

      @@Orang_Fantasy아니 이거면은 좀 더 길어도 상관 없을거 같은데...?
      (보다보니 시간가는 줄도 몰랐음)

  • @TGuardians
    @TGuardians 년 전

    방패 멋져!

  • @user-ih1iw4qg8p
    @user-ih1iw4qg8p 2 개월 전 +1

    이채널은 최소 50만은 찍을것같은데 미스테리임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2 개월 전

      감사합니다 ㅎㅎ 아무래도 국내 마니아 분들은 다 오신 것 같아요. 이제 슬슬 해외로 눈을 돌려 봐야죠

  • @user-mt7jr1px6s
    @user-mt7jr1px6s 년 전 +1

    시대가 어느땐데..
    전쟁나면 총이랑 탄약만 챙겨갈럽니다

  • @FlagBearer1113
    @FlagBearer1113 년 전 +4

    근데 9:42 방패를 만드는 주 재료로 가죽 나무 금속을 언급하시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알려주셨는데 금속은 살포시 넘어가셨네요 금속도 알려줘요잉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1

      금속은 분량상 뺐어요ㅠ 어차피 방패의 역사에서 천천히 다룰거라… 여튼 눈썰미 있는 지적해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일언 안 하고 넘어간 걸 몰랐네요ㅠ

    • @FlagBearer1113
      @FlagBearer1113 년 전

      @@Orang_Fantasy 항상 재밌게 보고있습니다ㅋㅋ

  • @TailsFoxGMR
    @TailsFoxGMR 년 전 +1

    전장에가면서 챙겨갈꺼..... 하지만 난 힘이 딸려서 창이랑 방패랑 같이 몬쓸듯....

  • @YouAre_Fired
    @YouAre_Fired 년 전 +1

    00:20 아...저는...더블베럴 샷건이요....

  • @GeSol
    @GeSol 년 전

    11:32 생각해보니 삼국지에 나오는 남만 등갑병들도 등나무에 옻기름을 칠한 가벼운 방패를 썼는데, 한족들의 무기가 먹히지 않아서 재갈량이 그냥 다 불싸질러 버렸다는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 @user-gu7kn3np4y
    @user-gu7kn3np4y 년 전 +1

    다음에는 의병들의 무기 내용 될까요?

  • @user-xl9et9kh3p
    @user-xl9et9kh3p 년 전 +64

    나무는 생각보다 가공이 어려운 재료입니다. 방패를 처음에 가죽으로 만들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가죽이 흔해서이기 보다는 나무를 제대로 가공해서 재료로 사용할 수 없어서 입니다. 인류가 최초로 만든 배는 나무로 만든 땟목이 아니라 가죽배입니다. 일반적인 상식하고는 많이 다르죠. 가죽은 동물의 사체에서 돌로도 벗겨낼 수 있는 재료입니다. 나무는 제대로 된 철기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재료로 사용하는게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나무를 벌목할 수 있어야 재료로 사용할텐데 청동은 비싸고 무디며, 돌로는 나무를 벌목하는게 불가능했고, 결국 철기가 농기구로 보급될때까지 기다려야 벌목을 할 수 있었죠. 석기시대나 원시 부족들이 나무를 이용하는 건 나무 가지로 창을 만드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것도 매끄럽게 다듬지 못해서 구불구불한 창 말이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48

      맞습니다. 나무가 가죽보다 다루기 어려운 건 사실이죠.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찾아 보니까 석기 시대에도 나무 잘 이용했더라고요. 고고학 서적이랑 박물관 다큐 등에서 직접 석기로 나무 벌목하고 다루는 실험들 있었는데 철기보다 수고스럽다 뿐이지 아주 힘들지 않았대요. 그리고 석기시대라고 해도 나름의 노하우로 잘들 만들었더라고요. 사실 영상에 말씀해주신 내용이 있었는데 분량상 뺐습니다. 역시 넣을 걸 그랬나 보네요ㅠ 좋은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ki5xm2zk2m
      @user-ki5xm2zk2m 년 전 +4

      물기 있는 생나무는 어찌 가공이 가능하긴한데
      건조되면 어지간한걸로는 절대 안깎이지요

    • @namemy5314
      @namemy5314 년 전 +5

      돌도끼 무시 못합니다
      벌목 실제로 가능하고 다듬기도 나름 깔끔하게 됩니다

    • @user-ki5xm2zk2m
      @user-ki5xm2zk2m 년 전

      @@namemy5314 제가 아는바로
      똑바로 된 금속제 칼과 도끼를 동원해도
      세밀하게 가공하지 못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쪼개고 부러트리고 꺾는것 까지만 가능하지요
      기껏해야 소나무같이 방패로서 너무 연한 재질만이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 @user-ud2wt2tu3o
      @user-ud2wt2tu3o 년 전 +16

      카이사르님 말 전부 반박이 가능한게 철기는 약 3000년 전부터 가공이 가능했지만 초창기의 철기는 매우 조악해서 약 2500년~2000년 전까지 청동기보다 좋은 점이 많이 없었고 당시 기술력의 한계로 청동기보다 낮은 내구력으로 잘 부숴졌음
      그런데 고대 이집트는 약 4600년 전부터 이미 나무방패를 만들어서 군대에 보급했고
      약 4500년 전에는 이집트의 쿠푸왕이 나무로 태양배를 만들었으며
      약 3600년 전에는 힉소스인들이 나무로 전차를 만들어 타고 다녔음
      철기가 나오기도 전에 이미 나무따위는 제대로 된 가공이 가능했음
      그리고 우리나라도 2004년도에 창녕에서 신석기 시절의 나무배가 발견되었는데 동물뼈와 돌로 나무를 가공해서 만든 배임
      청동기로 나무를 가공한 기술력을 보고 싶으면 "쿠푸왕의 태양 배" 검색해서 한번 보셈. 배 길이만 40미터가 넘음

  • @igottakillthemall
    @igottakillthemall 년 전 +2

    하트모양이면 너무 귀엽잖아?

  • @IlIDOOMGUYIlI
    @IlIDOOMGUYIlI 년 전 +1

    "Earn these shields, boys!"

  • @Luison-jn9xv
    @Luison-jn9xv 년 전

    "예상하지 못하게 움직일것"의 법칙을 따라 망토 하나 걸치고 나가겠습니다.

  • @gunbeen7
    @gunbeen7 년 전 +1

    16:22 아악 내눈!!

  • @user-dg6ig5zs8c

    무기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도구고 그 의미에가장 걸맞는 무기는 방패이지 않을까요?

  • @hyeonsseungsseungi

    디아블로2에서
    바바나 활아마존이 힘든게
    방패를 못 쓰기 때문이죠

  • @user-go2gk2ud6o

    상대의 공격을 흘린다는게 검이나 칼로는 수년이 걸리지만 방패는 한달안에 배울수 잇기때문에 압도적인 가성비죠

  • @j8663
    @j8663 년 전 +1

    방패 하니까 생각나는 영화가 300외에 적벽대전 인데 커다란방패로 방패벽을
    만들어 진형을 짜는것이 인상적이더군요
    참 그 푸시업 말인데 이게 원래는
    고대의 방패병들 필수훈련이었답니다.
    냉병기 시절에는 서로 진형을 짜서 싸웠는데 이때 맨앞에 서는것이 커다란 방패를 쓰는 방패병 들이었답니다.
    이리되면 밀려오는 적보병들이랑 뒤에 있는 아군들 사이에서 짜부가 되지 않으려면 방패 뒤에서 버텨야 했을겁니다.
    엄청난 숫자의 적보병들을 방패로 의지
    하면서 버텨야 하는것이죠
    맨앞줄 방패병들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도미노 현상이 벌어지면서 압사사고 로
    이어지게 될것입니다.
    이리 되면 진형이 무너지면서 난전이 벌어지게 될것이구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1

      오! 맞습니다! 그래서 뒷 사람이 앞 사람을 받쳐 주었고 맨 앞 줄은 늘 가장 건장한 사람들로 채웠다네요. 주로 어린 아이들(청소년)이 혈기왕성해 앞에 섰는데 그 때문에 보병을 아이라는 뜻의 단어 infant에서 따 infantry라고 불렀다죠.

  • @coffeedreamer4778

    전 시야확보에도, 이동에도, 긴급기동에도 다 불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쫄보라서 카이트쉴드 좋아라합니닼ㅋㅋㅋㅋ

  • @user-hp2mv5kw1y
    @user-hp2mv5kw1y 3 개월 전 +1

    0:06 ...? 총이요...

  • @user-ee8ey6qr5i
    @user-ee8ey6qr5i 년 전 +2

    방패의 용사가 괜히 강한게 아니였네

  • @consult0915
    @consult0915 년 전 +1

    바람직한 유튜브의 전형적인 모델같아요

  • @user-my5cn5tg5f
    @user-my5cn5tg5f 년 전 +1

    대형사각방패가 최고. 전신방어+ 날세워서 창으로 찌르듯이 내지르면 엄청난 리치와 파괴력의 날공격이 가능한데 공격들어감과 동시에 날아오는 공격을 막는역할도 할수있음.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오 맞아요! 창의 최대 단점이 초근거리 적 공격 못하는 건데 방패로 밀면 되고 늘 거리적 우위를 차지하니 창방 조합은 진짜 절대 무적이죠.

  • @user-qg2on3xv3z
    @user-qg2on3xv3z 년 전 +1

    방패는 와칸다 망토 방패가 최고죠!
    평소엔 망토인데 전투시 앞으로 펼치면 나노입자 방어막과 결합이 되어 지상 최강의 방패가 됩니다만 인피니티워 와칸다 전투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지만 금방 사라져버려서 성능은 확인할 길이 없음.

  • @timehour9123
    @timehour9123 년 전

    이 영상 설명을 들어보니 전장에 방패를 안 들고 간다는건 브레이크 페달없이 차를 주행하러 가는 거랑 같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년 전

      네 맞습니다. 방패만 있어도 생존률 급 상승이죠.

  • @user-ls4gk8hk3j
    @user-ls4gk8hk3j 7 개월 전

    캡틴아메리카가 방패를 무기로 삼은이유군요

  • @user-wn6lq4fe2g
    @user-wn6lq4fe2g 년 전 +2

    갑옷 +투구 영상도 만들어 주세요

  • @user-zt1jw1pn2h

    방패를 들고 돌격하는 하이랜더 차지 팀포2에서도 나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