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Expensive, ExpEnsiVE, EXPENSIVE’ Cloudflare talks about Korea’s network usage fees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12.
  • After Twitch withdrew from Korea, network usage fees in Korea became a big issue, again. This is because Twitch CEO Dan Clancy announced the news and said, ‘Korea’s network usage fees are 10 times higher than the world’s.’ Since then, the Korea Telecommunications Operators Association (KTOA) has issued a press release claiming that Twitch's claims are "untrue," and the battle over the truth between the two sides continues to this day. So, are our country’s network usage fees really expensive? The Omokgyo Electronics Market team conducted an interview with the policy manager of ‘Cloudflare’, leading internet and network services company. Cloudflare emphasized that since they are a company in a position to view global traffic, they can check global network usage fee trends. What's interesting is that this logical structure, that is, 'the appropriateness of network usage fees can be confirmed through the CDN company's data,' is also revealed in KTOA's press release. KTOA also cited the unit price of a certain CDN company and said, “CDN service fees are almost the same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The logic is that "the difference in network usage fees between countries is within the difference in each country's fee level, which reflects the investment costs of CDN operators, etc., so the cost of using Korea's network is not high." If so, what 'Cloudflare' says is Korea. How much is the difference in network usage fees compared to overseas? Check out the answer in the video!
    00:06 Will it get cheaper if I wait?
    00:19 Twitch, he's gone
    00:42 KTOA: Twitch withdrawal is not because of us
    01:08 The more services you provide, the more you lose money?
    01:50 KTOA’s official press release
    02:08 Today’s main character appears
    02:17 What does Cloudflare do?
    03:00 CDN company? What do you do?
    03:47 How big is it?
    04:36 Cloudflare knows everything
    05:30 So, is it expensive or not?
    06:25 Transit cost? What is it?
    07:08 But that’s not the only thing that’s expensive
    07:39 Korea, the country of ‘paid’ peering
    09:32 But it doesn’t end here
    09:48 What happens if you get off slowly when everyone else gets off?
    10:32 I know that network usage fees are expensive, but what’s the problem?
    12:40 Someone could block it maliciously.
    13:15 Still, if you’re going to do business in Korea, don’t you have to follow Korean rules?
    14:56 Of course, this logic reflects Cloudflare’s position.
    15:56 The reality of asking questions about Korea’s problems by relying on the authority of foreign companies

댓글 • 2K

  • @user-dd3fh5xd8x
    @user-dd3fh5xd8x 개월 전 +1608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ㅡ 전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국장
    ㅡ 현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 @user-oq1lk6mo7k
      @user-oq1lk6mo7k 개월 전

      수입이 남아도 안내린다고봄 ㅋㅋ
      정부가 때려야 내리겠지 ㅋㅋ

    • @user-ri3vg6yr6j
      @user-ri3vg6yr6j 개월 전 +157

      김앤장 소속이 문제네요

    • @yasobi
      @yasobi 개월 전 +264

      심지어 당시 이미 흑자였음

    • @apnalchangchang1227
      @apnalchangchang1227 개월 전 +152

      진짜 희대의 망언이다

    • @aAgglkw221
      @aAgglkw221 개월 전 +60

      김앤장은 국내 1위 형사처벌 관련 변호사 회사죠?

  • @rudrms
    @rudrms 개월 전 +1357

    이 악물고 아니라고 성명을 내면서 이에 대한 근거가 CDN 가격이었는데 CDN 자체에서 이를 반박해버리네
    이걸 또 어떻게 아니라고 우길지도 궁금해지네

    • @user-mi2di6bd5f
      @user-mi2di6bd5f 개월 전 +265

      메시지 반박이 불가능하면
      메신저를 공격하라
      '클라우드 플레어는 CDN을 대표 할 수 없다'

    • @user-tt2xn8fn4r
      @user-tt2xn8fn4r 개월 전 +90

      반박할 수 없는 건 반박 안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냥 가만히 있는 거지 ㅋㅋ

    • @Dracopekr
      @Dracopekr 개월 전

      @@user-tt2xn8fn4r조용히 하기로 정한듯요. 유튜브에 뭐 먹는거 창렬 가격만 떠도 뉴스로 베끼던 언론사들이 이 영상에 대해서는 뉴스가 없어요 ㅎㅎ

    • @user-th1nf9mm6i
      @user-th1nf9mm6i 개월 전 +52

      ??? : 우린10배 아니야 CDN에서 말해주고 있잖아 10배가 아니라고 20배,30배 더 비싸지 10배는 아니야

    • @MrLalagom
      @MrLalagom 개월 전 +11

      중요한건 결국 둘다 계약서를 까야된다는 거지 계약서가 어떻게 되어있냐에 따라 범인을 찾을수있음 지금 보면 저것도 결국 주장일뿐이라서 누구말이 맞는지 모름
      사실 우리나라 통신사와 기업도 해외 망업체에게 막대한 망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임 그렇기때문에 한쪽기업주장만 보면 안되고 다각도로 봐야함.
      그리고 말하지만 계약서오픈 안하는 이상 누구말이 맞는지 아무도 모르는거임. 참고로 클라우드파이어는 국내에서는 CDN 규모가 작아 박리다매가 안되서
      아마존 CDN 기준을 보는게 맞음

  • @modforge
    @modforge 개월 전 +299

    5:55 당연히 상식적으로 쓰는 단위인 20~30%라 말하다가 절레절레하고 20~30배라고 정정하는게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APROBONG
      @APROBONG 개월 전 +40

      퍼센트로하면은 2000~3000%가 되어버리는 ㅋㅋㅋㅋㅋㅋ

  • @Delmn
    @Delmn 개월 전 +1278

    한국 트위치 720p제한된다고 했을때 일본은 4k 시험운영 했었지...
    진짜 갈라파고스는 여기었음

    • @skyeye8519
      @skyeye8519 개월 전 +193

      아날로그라고 맨날 놀리지만 실질적 IT후진국...

    • @Pre01YT-uy2fc
      @Pre01YT-uy2fc 개월 전 +45

      당연하지 ㅋㅋ 괜히 헬조선이 아니죠 ㅋ

    • @user-xk8cr5do5m
      @user-xk8cr5do5m 개월 전

      @@Pre01YT-uy2fc
      저말을 믿니?? 바보들아..
      1년 총 매출이 21억이란다....이런 구라를 치는 애들이야...
      그리고 트위치는 게임방송하라고 만든 플랫폼이 아니야....
      원래 아마존이 트위치를 통해서 물건을 판매할려고 했던 건데....아마존이 한국으로 못 들어오면서 이미 철수는 예정되어 있었음...
      앞으로 유튜브도 우리가 영상을 시청하면 자동으로 관련 제품의 판매 버튼이 화면 옆에 생기면서 클릭하면 판매사이트로 이동되는 형태가 될 꺼야...
      물론 이걸 할려면 쿠팡 같은 물류센터와 손을 잡아야겠지만, 아마존은 본인들의 물류센터로 할려고 했단다...

    • @maknaenayng
      @maknaenayng 개월 전

      당연하잖아 일본은 아시아서버가 있다는 이유로 서버사용료 막대하게 지불하고 있는데 그게 망사용료임. 우리나라가 망사용료 정착시킬려고하니까 그게 선례가 돼 전세계 국가 확산될까봐 기업들이 막을려고 혈안인거고..

    • @LKKVMD
      @LKKVMD 개월 전 +83

      구글 클라우드가 왜 한국 리전보다 일본 리전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한국 리전 사용자가 적은거도 아닌데 리전 갯수를 늘리지 않고있어요

  • @creatorstoryx
    @creatorstoryx 개월 전 +1885

    1티어도 아닌것들이 망사용료 뜯어가는것 보고 웃기죠. 나중에 1티어들이 우리나라보고 돈내라고하면 뭐라할지 웃기겠네요 ㅋㅋㅋ

    • @ygb5681
      @ygb5681 개월 전 +27

      이미 돈 내고 있어요.

    • @user-dw9mz4xc4z
      @user-dw9mz4xc4z 개월 전 +322

      @@ygb5681지금 내는 돈은 연결 이용료 정도지 우리나라가 달라는 정도로 줘야 하면...

    • @banshee0271
      @banshee0271 개월 전 +195

      @@ygb5681 지금 지불하는 금액은 영상에서 말한 트랜짓비용이고 별도로 망사용료를 내라고 할때가 문제입니다

    • @skfktkwjs1
      @skfktkwjs1 개월 전 +325

      매콤한 해저 케이블 사용료 맛좀 보면 뭐라 할지 궁굼함.
      뭐 해외 기업의 횡포니 뭔니 또 선동하면서 국민이 도와야 한다고
      감성팔이 하면서 인터넷 요금 올리려고 선동질 할게 뻔하지만.

    • @user-cp3ml5od8f
      @user-cp3ml5od8f 개월 전

      @@ygb5681 1티어한테 망사용료 요구했다간 개털릴거 알기에 모른척하고 있거든요

  • @tycoonthemaestro
    @tycoonthemaestro 개월 전 +2175

    아니 10배가 아니고 20배라고???? 도대체 이통3사 유선망 독과점으로 얼마를 해처먹는거야

    • @softk
      @softk 개월 전 +218

      통신 *담합* 의심.

    • @whowascoughing
      @whowascoughing 개월 전 +328

      해외는 경쟁하는데 한국은 경쟁 안함ㅋㅋ

    • @H_SLaSH
      @H_SLaSH 개월 전 +71

      총매출 58조요

    • @sillon096
      @sillon096 개월 전 +106

      58조 먹으면서 투자르 줄이는 도시 에서 좀 나가도 인터넷 500mb 가 최대임...

    • @ddemmkkimm
      @ddemmkkimm 개월 전 +65

      "3년 약정 현금 지원 30만원" 도 있조. 그냥 요금을 내리라고..

  • @Matthew-yy7ks
    @Matthew-yy7ks 개월 전 +332

    요약
    1. 다른 국가들은 품질이 빠르게 올라가고 가격도 떨어지기때문에, 그것대비 한국은 오히려 품질이 떨어지고있고 개인 통신비용은 품질에 비해 거의 낮아지지않는다.
    2. 한국은 개인한테 통신비를 이미 받아놓고 그걸로 AI니 뭐니 다른 사업을 쳐 하면서 통신망 구축 비용에는 거의 유지만하지 크게 투자하지 않아서 트래픽이 늘어나는 만큼 대비를 하지 못하니까 트래픽 유발하는 포털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에 통신비를 또 쳐뜯는다. 근데 웃긴건 소비자한테 뜯은 금액도 다른 국가에 비해 싼게 아니다.
    3. 다른 국가들은 전부 비슷하게 이해하고 있는걸 한국 통신사들는 전혀 다르게 의미를 창조해내서 우기고 돈을 이중으로 뜯어낸다.

    • @damnokbruh
      @damnokbruh 개월 전 +7

      Cory Doctorow이라는 미국 유명한 블로거가 이러한 현상을 보고 enshittification이라고 불렀어요 (번역하자면 ㅈ됨화 같은 느낌..)
      어떤 서비스 제공자가 슬슬 시장을 휘어잡으면 거의 항상 가격이 올라가면서 품질이 내려가는 현상. 가장 대표적인 예로 많이들 드는게 넷플.

    • @user-gd8nn3xz7d
      @user-gd8nn3xz7d 개월 전 +2

      이거시 창조경제

    • @user-cg5rf7ko7k
      @user-cg5rf7ko7k 개월 전 +2

      아니에요 다른건 맞아요...사업자에게 마니 뜻는거....그런데 개인한테는 한국이 세계에서 제일 싸다고는 못해도 엄청 싼편에 속해요 다른나라 인터넷 설치하는데 빠른데가 일주일도 걸리고 한달걸리는곳도 있어여 ㅎㅎㅎ 뉴질랜드 같은데 한달요금이랑 속도 보면 기가 차요 ㅎㅎ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고....그나마 일본이 빠르면서 싼편이고....

    • @user-qr8lf9nd6z
      @user-qr8lf9nd6z 개월 전

      다른 국가랑은 망 특성 자체가 다르니까 당연히 비쌀 수 밖에 없음
      예를들어 일본처럼 인터넷이 듬성듬성 깔려있지도 않고 유럽처럼 나라끼리 붙어있지도 않음
      그런데도 제일 느린 요금제를 가입해도 기본 속도가 100Mbps이다
      고립된 환경 + 좁은 영토로 인해 최고수준의 인터넷망을 구축해놧으니 비싸게 받는게 당연함
      그러고 망사용료가 비싸네 마네하는데 그게 비싸다고 만약 가격이 줄어든다??
      그럼 그 손해를 소비자한테 전가하게된다. 망사용료가 낮아지만 인터넷 요금이 올라간다는 소리임
      극단적으로는 국내망은 데이터 무제한이지만 해외망 이용시에는 휴대폰처럼 속도제한 무제한 요금제가 나올수도 있는 부분임.
      한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망사용료를 낮출걸 요구하는게 아니라 유지할걸 요구해야 실익이 크다.
      어차피 트위치 한국서비스 종료한다해서 트위치 못보는거아니니까
      그러고 거기서 활동하던 스트리머들이 방송을 접는것도 더더욱 아니고
      우가우가던 유튜브던 치지직이던 다른데서 하면 그만임
      그러고 저 클라우드머시기 담당자도 해외 나라보다 비싸다했지 해외평균보다 비싸다고는 안했음
      개씹 후진국이랑 인터넷강국 한국이랑 비교하면 당연히 수십배 차이가 날 수가 있지. 화폐가치 자체가 다른데 (동남아에서 한국으로 일하러 와서 때돈벌고 가는거랑 같은이치)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처럼 고립된 환경인 일본의 사례는 어떤지도 영상에 나왔으면 좋았을거같은데,
      그부분이 아쉬움.

    • @KiShack
      @KiShack 개월 전

      @@user-qr8lf9nd6z 소비자들이 통신사한테 망 깔라고 협박했으면 모를까 오히려 5G망 억지로 깔아놓고 비싸 뿌에엥 하면 들어줄 기업 어디있겠음 얘넨 그냥 정부 등에 업고 베짱장사 하던거임 아래 통신료 비싸져서 반대한다는 말은 그냥 중국 만들자는 소리고

  • @BONKBONK22
    @BONKBONK22 개월 전 +93

    1:35 지들이 CDN 언급하면서 반박 했는데 정작 글로벌한 CDN업체에서 비싸다고 반박해버렸네 ㅋㅋㅋㅋㅋ
    KTOA가 어디냐 우리나라 통신관련 업체들이 연합한 단체임

  • @gle_Goo
    @gle_Goo 개월 전 +564

    피쳐폰 시절에도 국내폰에만 와이파이 기능 빼도록 했던 통신사 들이다.
    O버릇 어디 가겠나

    • @Joystk
      @Joystk 개월 전 +63

      그때 애플이 와이파이 빼면 국내정발 안한다고 해서 겨우 들어온 걸로 기억해요

    • @perero
      @perero 개월 전 +5

      해외라고 기업이 특별히 양심적인게 아닐텐데 그렇다면 한국 정부가 규제를 똑바로 안하는게 아닐까..? 통신사들도 계속 간보다가 이래도 문제없네? 저래도 너프 안먹네 하면서 계속 꿀빠는거같은데

    • @shitofpaper2515
      @shitofpaper2515 개월 전 +24

      ​@@perero그것보단 한국 회사들이 소비자들을 지나치게 물로 보고, 성장과정에서 좌우 가리지 않고 정치권이랑 너무 찐득하게 엮여 버림... 망사용료도 법으로 제정된거고 정말 놀랍도록 좌우 어느 한쪽에서도 반대가 없었고 어느 언론도 이를 보도 안함.

    • @choo3849
      @choo3849 개월 전 +29

      아맞음 그때 와이파이라는 개념을 폰도 아닌 닌텐도DS 통해서 알게됬음 ㅌㅋㅋㅋ

    • @che1
      @che1 개월 전 +1

      스마트폰도 애플 들어오니 와이파이 한국폰에 허락한 한국 통신서

  • @Iet_Taiga
    @Iet_Taiga 개월 전 +1359

    누구보다 IT강국이라고 자부하면서 실제로는 지나치게 높은 망사용료, 불합리한 규제 등 쓸데없는 장벽을 높이 세워 질 좋은 해외 서비스를 막는 갈라파고스 강국

    • @choruharsi62
      @choruharsi62 개월 전 +147

      우리가 무슨 북한이나 중국도 아니고 왜 멀쩡한 세계 표준 플랫폼 놔두고 세계비표준 국산 플랫폼을 써야 하나요... 이게 다 통신사 망 사용료 때문이자나요. 해외에선 다 구글 트위치 왓츠앱 아마존 쓰는데 한국만 네이버 치지직 카카오톡 쿠팡 이런 국산 플랫폼 쓰면 부끄럽게 여겨야 하는 거 아닙니까?

    • @io9320
      @io9320 개월 전 +20

      ​@@choruharsi62 북한이랑 중국은 국가에서 못보게 접속을 차단한거고, 우리나라는 트위치의 경영상 실패(트위치코리아 1년 매출이 고작 21억)로 철수한건데 전혀 안 비슷함. 여전히 트위치 잘만 볼 수 있음

    • @user-tz5qy6yv4t
      @user-tz5qy6yv4t 개월 전 +20

      ​@@choruharsi62어느나라의 어느 앱이 표준이 되는지는 좀 다른 문제이고, 이 댓글이 망사용료랑 연관지어 지적하지 못했다고 생각함.
      우리나라에서 쓰기에는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앱들이 더 좋을 수 있지.
      그게 꼭 이런 망사용료로 외국 플렛폼이 불리해서인지는 모르는거고...
      일본만 봐도 라인을 쓰잖아요.

    • @kdhkr
      @kdhkr 개월 전 +14

      클라우드플레어가 원래 좀 오바하는 경향이 있긴 한데(2021년 공시 자료에선 도대체 어떻게 계산한건지 한국이 미국 대비 50배다(?)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 숫자가 10배든 20배든 한국 트랜짓 요금이 엄청 비싸긴 합니다
      물론 대체적으로 소비자용 인터넷 저렴한 나라들이 기업/DC용 서비스는 비싼 경우가 많고 (미국의 경우 1Gbps 인터넷이 무슨 월 120$쯤 합니다;) 소비자용 유선 인터넷 서비스는 한국이 제일 저렴하기는 하지만.. 이게 통신사가 징수하는 망 사용료를 커버쳐주지는 않죠.

    • @yskim7827
      @yskim7827 개월 전

      @@io9320 심지어 북한도 구글지도 길찾기 서비스 자유롭게 허용함. 남한만 지구상 유일하게 어디도 없는 규정 만들어서 서비스 못하게 틀어막는 중.

  • @Muz0413
    @Muz0413 개월 전 +95

    전세계에 유일한 갈라파고스의 나라...
    우버랑 타다도 내쫓아서 아직도 택시만 있고, 금융시스템도 외국인이이 들어오기 힘들어 주식시장도 그저 사기꾼 천지...공인인증서 시스템에...카카오톡 쓰고
    갤럭시는 우리나라가 제일 비싸고...ㅋㅋ
    통신사들은 단통법+망사용료로 그냥 돈을 쭉쭉 빨고 있고..

    • @kdhkr
      @kdhkr 개월 전 +2

      우버는 일반택시보다 비싸서 걘 도태된거고 서비스는 하고 있습니다.
      금융시스템은 동의하는 부분
      해외는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전자서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직도 Birth Certificate 하나 떼려면 1주일 기다려야합니다. 이게 보안프로그램으로 떡칠해놓은게 문제지 그 자체로는 문제될게 없는 기술이에요.
      카카오톡은 뭐 일본도 라인 쓰고 자체적인 메신저 보유한 나라들은 수두룩합니다.
      갤럭시는 미국은 좀 더 비싸고 유럽이 훠얼씬 비쌉니다.

    • @user-vy4ev9tl8z
      @user-vy4ev9tl8z 개월 전 +30

      @@kdhkr맞는 말이 하나도 없네요
      우버택시는 비싸서가 아니라 택시 기사들의 반발 때문에 제재 쳐먹어서 팔다리 다 짤리니 수요가 사라짐
      해외는 공인인증서 없어도 어플로 입출금가능
      라인은 네이버가 일본에서 일본시장을 노리고 만든 메신저
      아이폰도 마찬가지지만 갤럭시도 한국이 더 비쌈

    • @okcahaehko
      @okcahaehko 개월 전 +1

      카카오톡 쓰는건 뭔 상관임?

    • @kdhkr
      @kdhkr 개월 전

      @@user-vy4ev9tl8z
      공인인증서 없이 앱으로 입출금 가능한건 한국도 그러죠.. 인터넷뱅킹이 쓸데없이 복잡한거는 문제긴 하지만요. 근데 제가 여기서 말한건 정부 서비스입니다. 공인인증서는 본인인증의 기능이 아닌 인감도장과 같은 '전자서명'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휴대전화인증, ID/비밀번호로 대체할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런 제대로 된 전자서명 체계가 없는 미국에서는 위에서 말했듯이 서류 하나 떼는데 1주 넘게 걸리는거고요. 여기 사는 사람인데 자꾸 아니라고 우기시면 뭐 저도 할 말이 없네요;
      아이폰, 갤럭시 가격이 미국보다 한국이 더 비싸다고요? 미국은 VAT 미포함이라 원 가격에 10% 붙이셔야합니다 ㅋㅋ; 적어도 부가세는 붙이고선 비교하셔야 정당한 비교 아닐까요?

    • @LeeWonWoo
      @LeeWonWoo 개월 전 +2

      @@okcahaehko갈라파고스화를 말하고있으니 해당되죠.

  • @user-qg1gx9wg1c
    @user-qg1gx9wg1c 개월 전 +18

    영상 후반부에 진행자분도 본인이 하는 말에도 어이가 없어서 헛웃음이 나오는 부분ㅋㅋㅋㅋ 크게 공감합니다

  • @cucucu
    @cucucu 개월 전 +293

    실제로는 10배가 아닌 20~30배?
    트위치가 거짓말 하긴 했네요. 3분의 1을 축소해서 거짓말을 해버렸네.
    진짜 대단한 나라다 ㅋㅋ

    • @kdhkr
      @kdhkr 개월 전

      근데 트위치 모기업인 아마존도 트래픽가지고 등쳐먹기로 유명해서 걔네가 할 말은 아니긴 해요. 거의 1GB 전송에 10센트씩 수금해갑니다;
      미국에서 Cloudflare 추산 Mbps당 8센트 정도를 원가로 예상하는데, 이걸 마진율 100배 넘게 적용해서 팔고 있는 놈들이라 ㅋㅋ

    • @user-lu1mm3md6x
      @user-lu1mm3md6x 개월 전 +1

      어이가 읍네..,

  • @short-squeeze
    @short-squeeze 개월 전 +2

    이런 컨텐츠를 만들어주셔서 넘 감사해요

  • @blior4545
    @blior4545 26 일 전

    정보 영상 감사합니다😊😊

  • @JackNBeansprouts
    @JackNBeansprouts 개월 전 +610

    망사용료+피어링까지 이중과금... 5g로 대국민 통수를치고 재투자는 없이 국민과 기업들한테 돈을 뜯어가며 배만 불리는 우리 미래가 창창한 대기업 대단하다!

    • @byebyebye514
      @byebyebye514 개월 전 +8

      대기업 자체를 욕할게 아니라
      독과점 형태인 통신사가 그 체제로 썩게된 것임
      알뜰폰으로 인해 스마트폰 통신요금이 낮아졌듯이 제 4 5 통신사가 등장하게 해야 함

    • @haim7512
      @haim7512 개월 전 +34

      @@byebyebye514 독과점을 인정해주는 나라는 중국 북한 러시아 같은 나라 밖에 없음. 자본주의 좋아하는 미국도 저렇게 하면 기업 인수분해해버림.

    • @kiky_witch
      @kiky_witch 개월 전 +23

      한국은 절대 공기업 민영화 하면 안됨. 재투자는 기본으로 안 하고 어떻게든 돈만 뜯어내려함

    • @slkang2001
      @slkang2001 개월 전

      @@haim7512 개소리 미국도 통신사 3개가 나눠먹는데 무슨 나머지는 3개사 망 임차하는 알뜰폰 같은 애들이고

    • @ICNap
      @ICNap 개월 전 +6

      이런거 보면 우리가 미국 총기업체 욕하고 있을때가 아님 ㅋㅋ 통신사카르텔놈들 여야 가릴것없이 로비 멕여놔서 바뀌기 쉽지않을걸

  • @eeekenaranaa5324
    @eeekenaranaa5324 개월 전 +338

    진짜 답답한게 온라인 글로벌시대에..우리만 망사용료 비싸게 받으면 경쟁력이 생기겠습니까? 사실상 쇄국이나 다름없는거죠.. 시총 수천조의 아마존 자회사 트위치가 오죽하면 탈출하겠습니까? 버티다 버티다 탈출한건데...글로벌 기업들이 찾아오게끔 해도 모자를 나라인데...우리가 자원이 있습니까? 우리 국내기업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글로벌기업들도 중요합니다..국내기업들만 있으면 한국의 기업들은 세계에서 도태를 당하기 딱 좋습니다..국내에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이 꼭 필요합니다..

    • @bluetran1
      @bluetran1 개월 전 +48

      망사용료로 망한 국내업체들 많음 ㅋㅋ 통신사 때문에 국내 서비스 업체들 경쟁력만 약화시킨거

    • @ok_sunbi
      @ok_sunbi 개월 전 +13

      그렇다고 국내에 망사용료 부과를 안 하는게 아님 걍 지들 배만 채우려는 거ㅋㅋㅋㅋ
      판도라나 m군? 맞나 그런 영상 사이트들도 그 이유만은 아니겠지만 일정 부분은 그래서 없어진 거라는 카더라가 있음

    • @haim7512
      @haim7512 개월 전 +29

      망 사용료 때문에 인터넷 서비스 스타트업들이 망한다고 하더라고요.

  • @user-dy2je4wt3r
    @user-dy2je4wt3r 개월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DHL1026
    @DHL1026 개월 전

    양질의 컨텐츠 감사합니다

  • @JohnAHoy
    @JohnAHoy 개월 전 +78

    놀라운거는 쟤네가 갑질하다가 역풍을 겪는다면 그거는 국민이 감당해야 한다는 거임ㅋㅋㅋㅋ

    • @LKKVMD
      @LKKVMD 개월 전 +17

      걍 KT는 다시 한전마냥 공기업인 한국통신으로 롤백시키는게 우선 과제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은 거의 민자 기업에 가까운지라 광케이블도 한국통신 시절에 정부 투자받은거로 신나게 깔아놧고

    • @City4090
      @City4090 개월 전 +1

      ​@LKKVMD 이런걸 배워가네요 KT가 구 한국통신이였다니

  • @seungju2004
    @seungju2004 개월 전 +101

    참고로 우리나라가 해저캐이블 만드는 기술이 뛰어난 국가지만 정작 국내 통신사들은 깔지도 않음 우리나라 인력과 기술로 해외통신사가 망깔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2티어 따리 국내 통신사는 이용료나 내고있으니 ㅋㅋ

    • @kdhkr
      @kdhkr 개월 전 +9

      현재 국내 ISP가 소유한 해저케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제, 제주도 등 국내만을 잇는 해저케이블은 제외)
      KT: APCN-2, APG, KJCN, FLAG FEA, FNAL/RNAL, NCP, SMW3, TPE
      SKB: SJC2
      세종텔레콤: C2C
      데이콤크로싱: EAC
      이외에도 (주)디시티케이블의 Bridge One 해저케이블이 2년 후 개통 예정입니다.
      KT는 해저케이블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해저케이블 정비 선박 역시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본이랑 비교하면 적긴 한데.. 이건 지정학적 위치 특성상 일본이 많은거라 어쩔 수 없긴 합니다. 일본은 중국보다도 해저케이블이 많은 나라기도 하고요.
      반면 SK는 미국으로 요청을 보내려면 무조건 일본을 거쳐야하는 상황이고요. LG는 뭐.. 답도 없습니다 ㅋㅋ

    • @user-zm5be4ze5v
      @user-zm5be4ze5v 개월 전 +1

      LS전선이 해저케이블 관련기술 정상급 입지긴 하죠..ㅋㅋ

    • @Ar-nin
      @Ar-nin 개월 전

      Ls 전선과 kt는 별개의 기업 입니다. Kt는 해저케이블 소유권만 가지고 있고 포설 및 관리는 ls 전선에서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 @user-qr8lf9nd6z
      @user-qr8lf9nd6z 개월 전

      그게 얼마나 비싼데 그걸 한국 통신사 혼자 깔 수 있음?? 당연히 못깜
      다른 해저케이블들도 각국의 여러 회사들이 돈을 보태서 깔지 기업혼자서 까는 경우는 드뭄

  • @user-rv1gc8rs7r
    @user-rv1gc8rs7r 개월 전

    시원한 얘기 감사합니다👍

  • @user-zt1uv5cp7v
    @user-zt1uv5cp7v 개월 전 +5

    촤근 본 기사중에서 가장 좋은 기사. 속이 뻥 뚫린다.

  • @user-iw1jv5cz9r
    @user-iw1jv5cz9r 개월 전 +477

    클라 플레어가 저럴 정도면 대한민국 은 엄청 심각한거임 개개인 통신비용 대비 통신 속도, 품질 등도 완전 비대칭 이라는거임......

    • @Y-NOT-
      @Y-NOT- 개월 전 +20

      줄일거면 걍 클플 이라 하던다 애매하게 줄이냐왜

    • @kdhkr
      @kdhkr 개월 전 +4

      B2B와 다르게 소비자용 인터넷의 품질 및 가격은 세계 최저 수준 맞습니다.. 미국에서 월 3만 원으로 기가인터넷은 커녕 50Mbps 인터넷도 못씁니다.
      캐나다같은 나라는 아예 가정용 인터넷이 종량제고요.

    • @user-hu5no3vq1q
      @user-hu5no3vq1q 개월 전 +6

      @@Y-NOT- 그딴걸로 딴지 쳐 걸거면 맞춤법이랑 띄어쓰기부터 신경 써라

    • @SW-lg1xs
      @SW-lg1xs 개월 전

      설마설마 했는데 이딴 머가리같은 소리를 하는사람이있네 ㅉ ​@@kdhkr

    • @kjy128
      @kjy128 개월 전

      ​​@@kdhkr 통신사 쉴드 치는 놈들은 항상 미국 인터넷 요금으로 물고 늘어지던데 찾아보긴 하고 아가리터는거임? 아님 혼자 2010년대에 살고있음? 어디서 교육이라도 받고 오나 다 똑같은 소리하네 ㅋㅋㅋㅋㅋ

  • @like_a_storm
    @like_a_storm 개월 전 +138

    참고로 통신 3사들의 과도한 망사용료로 국내 플랫폼 업체 망한게 한 두곳이 아니에요

  • @curio501
    @curio501 개월 전

    속시원한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 @TongK420
    @TongK420 개월 전 +574

    역시 kt, skt, lgu+ 대단하다
    사탄도질질짜면서 도망갈놈들인듯
    요금제 세분화도 결국 숫자놀이에 불과하죠?

    • @user-sh3je7yy6d
      @user-sh3je7yy6d 개월 전 +29

      단통법도 논리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하더니 완전 사기였고~

    • @arc891005
      @arc891005 개월 전 +23

      그 모두와 함께한 대한민국 정부 ㅋㅋㅋㅋ

    • @PRIMITIAE_030
      @PRIMITIAE_030 개월 전 +6

      ㄹㅇ 소비자만 손해보는...... ㅅㅂ........

    • @HwangG1993
      @HwangG1993 개월 전 +5

      뭐 기가 인터넷.. 그거 사실 사기였고. ㅋㅋ

    • @AI-cn7fr
      @AI-cn7fr 개월 전 +1

      그 단통법 이번에 없어짐^^

  • @SHLee902
    @SHLee902 개월 전 +31

    트위치 못보는 나라 목록
    한국
    북한
    중국
    가슴이 옹졸해진다...

  • @small_hand
    @small_hand 개월 전 +109

    망사용료도 비싸게 받고 존재하지도 않는5G를 요금제로 만들어 판 돈으로 대체 뭘 하는거임?

    • @_10R
      @_10R 개월 전 +10

      *뿜빠이*

    • @jsh4523
      @jsh4523 개월 전 +6

      성과급

    • @zolinwestern1317
      @zolinwestern1317 개월 전 +1

      @@jsh4523 직원들한테 가는건 월급뿐임.. 그냥 회장 주머니 쏙

    • @user-qr8lf9nd6z
      @user-qr8lf9nd6z 개월 전

      야이 바보들아 망사용료가 비싸야지 우리한테 좋은거야
      망사용료가 싸지면 어떻게되겠냐?? 그거로 손해본거 고스란히 고객들이 떠맡는다.
      우리 인터넷 요금 자체가 올라간다는 소리임.
      아니면 국내망은 지금처럼 무제한이더라도 해외망은 종량제나 속도제한 요금제로 갈 수 있음. 휴대폰처럼
      망사용료좀 내려라 ㅇㅈㄹ하는건 제발 인터넷 요금좀 올려달라고 발버둥 치는거랑 마찬가지
      그깟 트위치 없어져봐야 치지직이나 아프리카, 유튜브 등 대안이 많다.
      실제로 거기서 방송하던 스트리머들도 다 넘어갔고, 애초에 우리 입장에서는 꼭 트위치일 필요는 없었다는거임
      뭐가 우리한테 더 도움되는건지 제발 생각좀 하고 여론몰이를 했으면좋겠다 ㅋㅋ
      요금 비싸질건 계산못하고 망사용료 내리라고 떠드는 놈들보면 한숨만 나옴

    • @user-mo1fy6vc5x
      @user-mo1fy6vc5x 개월 전

      @@user-qr8lf9nd6z폰팔이니? 그런데 고객 유치한다고 가입시 몇십만원 지원금 주냐? ㅋㅋㅋㅋ 티비주고? 아니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수있는걸 무슨 인터넷 요금 올라간다고 똥글을 싸지르고 있어 통신사 돈잔치하는게 하루이틀인가

  • @bbaa-pr8xc
    @bbaa-pr8xc 개월 전 +147

    중국, 북한과 나란이하는 인터넷 자유도를 가진 대한민국!! 참 자랑스럽습니다~~

    • @ybc2942
      @ybc2942 개월 전 +12

      몰랐냐???
      유튜브 코리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제한 과
      성인이 성인물도 못보는 나라 말로만 인터넷 강국이였어 옛날 부터

  • @Jin_Takayama
    @Jin_Takayama 개월 전 +7

    지금까지 버틴 트위치가 세삼 대단하고 멋지다고 느껴지네...

  • @sonamoo0303pan
    @sonamoo0303pan 개월 전 +19

    우리나라 통신사 전부 갈아 없어야 함니다.
    말뿐인 5G, 높은요금, 느린속도
    3사가 담합해서 독점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FXKXR
    @FXKXR 개월 전 +237

    K-파시즘 맛 달달하쥬? ㅋㅋㅋㅋ

  • @user-sp7vi7bu5q
    @user-sp7vi7bu5q 개월 전 +261

    진짜 갈라파고스는 이곳

    • @PuddingGuy
      @PuddingGuy 개월 전 +27

      은행 보안 시스템은 90년대 수준에 비국제 표준이고 속도랑도 다른 나라한테 잡힌지 오래도 답도 없죠 뭐....

    • @bokegaeru
      @bokegaeru 개월 전 +5

      유일한 장점: 설치가 빠르다

    • @haim7512
      @haim7512 개월 전 +10

      @@bokegaeru 그것도 노동자를 갈아서 빠르다.

    • @chanye_west
      @chanye_west 개월 전

      @@bokegaeru 설치가 빠르다 = 멕시코급 근무시간

  • @user-nx7dy5se5o
    @user-nx7dy5se5o 개월 전 +8

    이거 제발 널리 퍼졌으면 좋겠다

  • @user-fj2vv1wu8j
    @user-fj2vv1wu8j 개월 전

    대단한 컨텐츠네요

  • @ok_sunbi
    @ok_sunbi 개월 전 +63

    뭐 이동 3사가 뭐 담합해서 가격 올리기를 했냐
    혜택 줄이기를 했냐
    돈 아끼겠다고 몰래 품질 저하 시키기를 했냐
    직통 해저 케이블 망도 없으면서 세계 1위 인터넷이라고 거짓말을 하기라도 했냐
    제대로 완성도 못 시킨 NR(5G) 세계최초라고 자위질 하면서 팔아 먹기를 했냐
    5G 팔려고 4G(LTE) 속도를 줄이기를 했냐
    5G 정부 기준안 설치 수량을 반도 못 채우길 했냐
    국가가 준 위성을 허가나 보고도 없이 우리나라 집어 삼키려는 나라에 몰래 팔기를 했냐
    지네 배부리겠다고 전 세계 어디를 봐도 없는 망사용료를 부담하라고 해외 국내 IT 관련 기업 조여서 돈을 빨아먹기를 했냐
    그렇다고 다른 해외 메가 기업들이 똑같이 망사용료 내라고 하면 대책이 있기를 하냐
    제대로 된 기준도 없이 무조건 돈을 내라고를 했냐
    상세한 정보 까라니깐 그건 깔 수 없다고 도망치기를 했냐
    대충 깐 정보마저도 거짓말이기라도 했냐
    국내 이용자수 1위 스트리밍 해외 플랫폼이 혀를 차고 사업 털게 해서 못 보게 하기를 했냐
    왜 그렇게 못 살게 구냐 저런 ㅆㅅㄲ들이 있을리가 없잖아?

  • @SparrowBread
    @SparrowBread 개월 전 +408

    한국 통신사가 사실상 인류 최대의 쓰뤠기였음

  • @teamin2379
    @teamin2379 개월 전

    이런컨텐츠를 올릴수 있게 해주신 유튜브에 감사

  • @azeoy
    @azeoy 개월 전

    오목교 정확하고 빠르고 응원 합니다^^

  • @cherrycoder5728
    @cherrycoder5728 개월 전 +16

    팩트 제대로 조져버렸네. 이런 컨텐츠 좋음

  • @Jeff-jeff33
    @Jeff-jeff33 개월 전 +6

    흥미로운 정도가 아니라 깨달음을 주는 정보 감사합니다👍

  • @usinessk6352
    @usinessk6352 개월 전 +8

    다른 얘기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망 사용료를 비롯한 다양한 문제들이 정치권에서 활발히 논의되어야 하는데 조금씩 언급하다가 결국 다들 침묵하는 걸 보면 희망이 없어 보이네요

  • @jongmin0328
    @jongmin0328 개월 전 +4

    실제로 한국에 있는 웹서비스를 클라우드플레어 CDN으로 연결한 후,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서버가 아닌 일본서버로 우회되어서 접속됩니다.
    즉 CDN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더 느려지는 결과가 초래됨.
    예전에 확인했던건데 요즘도 그러는진 모르겠지만요

  • @user-qn2kx1hz1b
    @user-qn2kx1hz1b 개월 전 +68

    아이스크림 담합에는 징역형도 때리더만
    통신사 담합은 사과박스 받아야해서 용서하나봐요 😂

    • @haim7512
      @haim7512 개월 전 +1

      징역은 때리지만 가격은 안내림

  • @jwjames1278
    @jwjames1278 개월 전 +52

    그 모든 과오는 한국 소비자에게 불이익으로 돌아오는거지 ㅋㅋ 트위치를 이용 못하는것처럼 앞으로 데이터센터가 늘어나고 모든 서비스가 클라우드서비스로 바뀌는 시대에 해외 서비스 아무것도 못하게 될것임

  • @abc-uz7mk
    @abc-uz7mk 개월 전 +1

    소규모 웹, 앱 서비스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서버 비용 감당 못해서 그만 두는 것도 이거랑 관련 있다고 볼 수 있나요?

  • @Entick_OP
    @Entick_OP 개월 전 +1

    KTOA측의 주장을 어떻게 반박할지가 궁금했는데 그 부분은 끝까지 안 나오는게 아쉽네요

  • @codec1012
    @codec1012 개월 전 +104

    엔터프라이즈 서울서버 비용이 타국 대비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음.
    클라우드플레어의 주장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데이터가 어디로 흘러가는지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유일무이한 업체기 때문

    • @user-yn6qj4nd1b
      @user-yn6qj4nd1b 개월 전 +1

      엔터프라이즈 플랜 써야죠 뭐.... 근데 또 서울 안 써도 쓸만함ㅇㅇ

  • @Crepusculum_somnium
    @Crepusculum_somnium 개월 전 +153

    여기서 트위치 뿐만 아니라 유튜브 프리미엄 비용이 오르고 가족 요금제가 제공되지 않는 것도 이 망 사용료와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정말 이통3사는 그저 역겹기만 하네요.

    • @kdhkr
      @kdhkr 개월 전 +12

      그건 전 세계가 오른거라 딱히 관련이 없는게 맞을겁니다..

    • @yp2021
      @yp2021 개월 전 +7

      유튜브는 한국 통신사보다 유튜브가 갑이라서 망 사용료랑은 관계 없을걸요?

    • @user-ek1xr8eb5u
      @user-ek1xr8eb5u 개월 전 +9

      문제는 망사용료 손 안 본다면 서비스 이용료 올라갈게 눈에 뻔한 상황이라는거임

    • @3ae992
      @3ae992 개월 전 +19

      구글은 오히려 1티어 isp라서 통신사한테 갑질을 할 수 있는 위치예요.

    • @SH-bab_meogja
      @SH-bab_meogja 개월 전 +5

      @@kdhkr 전 세계가 인터넷 관련 문제 터질때마다 주목하는대, 우리나라가 이따위로 통신사들이 단합하는걸 다른 나라 기업들도 지지하는 중입니다.
      그래야 본인들도 소비자가 내야할 비용을 올려받을수있기때문이에요.

  • @user-np9vj3cm2e
    @user-np9vj3cm2e 개월 전 +6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
    언제까지 묻어둘 수 있을까?
    국민들이여 각성하라~

  • @user-fq1bz3ks6t
    @user-fq1bz3ks6t 개월 전 +4

    우리나라에는 세개의 통신사가 있다고 하기도 그렇죠. 세개의 큰 통신회사가 똘똘 뭉쳐있으니 경쟁없이 독점기업형태가 되버린지 이미 십수년이 넘었고
    그전에 서로간의 경쟁으로 쌓아두었던 것들은 하나 둘씩 까먹기 시작해서 어느새인가 인터넷강국이라 지칭하기도 힘들어졌으며
    인터넷의 갈라파고스화는 점점 심화될듯하네요.

  • @lirez00
    @lirez00 개월 전 +58

    우리나라 기업들 믿음을 줘야 믿을 수 가 있지... 그러니까 억울하다고 호소해봐야 그냥 헛소리로 들릴 뿐이고... 상대측 말에 더 신빙성이 느껴지는것이지... 자국민을 상대로 통수를 치는 행위가 우리나라 기업들 전반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변명을 해라...
    넥슨이 공정위 조사받고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기전까지는 최대한 숨기려고 했다. 그러면서 절대로 잘못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었지... 정확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뭐라고 하던지 아니면 꾸준히 믿음을 받을 수 있도록 행동을 하던지... 아무것도 안하면서 단순 억울하다라고 말해봐야 신뢰만 사라질뿐임을 알았으면 좋곘다.

    • @user-uu6wd5hs6s
      @user-uu6wd5hs6s 개월 전 +1

      지금은 그것도 못낸다고 하는 상황이네요...ㅋㅋ

  • @jaewonkim7695
    @jaewonkim7695 개월 전 +116

    소규모 견적만 내보셔도 바로 답 나옵니다. 업계에서 저렴하다고 알려져있는 업체 둘이 비교했을때 한국은 1기가에 400만원 달라했고 미국은 1기가에 200불 달라했습니다. 물론 대량계약으로 가면 훨씬 저렴해지는건 맞지만 그건 미국도 마찬가지라,,
    몇년전 금액이라 지금은 더 내렸을수도 았습니다

  • @manobit
    @manobit 개월 전 +2

    스타링크의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면 이 판이 뒤집어질 수 있을까요? 약간의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 좀 비싸더라도 스타링크를 쓰려 합니다.

  • @roanelia_
    @roanelia_ 개월 전

    영상퍼가요~

  • @neworld01
    @neworld01 개월 전 +107

    클라플레면 반쯤 팩트 아닐까 싶긴 함 ㅋㅋ

    • @adiosm57
      @adiosm57 개월 전 +83

      반쯤이 아닙니다... 그냥 쟤네 말이 맞다고 보면 됩니다. 아카마이 헤드 데려온다고 해도 인터뷰 내용 저기서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 @kdhkr
      @kdhkr 개월 전 +16

      클라우드플레어가 원래 좀 오바하는 경향이 있긴 한데(2021년 공시 자료에선 도대체 어떻게 계산한건지 한국이 미국 대비 50배다(?)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 숫자가 10배든 20배든 한국 트랜짓 요금이 엄청 비싸긴 합니다
      물론 대체적으로 소비자용 인터넷 저렴한 나라들이 기업/DC용 서비스는 비싼 경우가 많고 (미국의 경우 1Gbps 인터넷이 무슨 월 120$쯤 합니다;) 소비자용 유선 인터넷 서비스는 한국이 제일 저렴하기는 하지만.. 이게 통신사가 징수하는 망 사용료를 커버쳐주지는 않죠.

    • @user-di2cy3fs4r
      @user-di2cy3fs4r 개월 전 +49

      상황을 봐선 거의 확실할거 같긴함
      이런 문제는 민감한 거라 보통 말을 아껴야 정상인데 대놓고 저러는거 보면 그동안 빡친게 많다는 소리

    • @like_a_storm
      @like_a_storm 개월 전 +20

      거의 90프로 이상 팩트일 가능성이 높은듯 트위치, 넷플릭스, 클라플레어 등 공통 의견으로 기형적인 망사용료에 비판을 하고 있음

    • @upperhand3099
      @upperhand3099 개월 전 +26

      클라우드 플레어한테 무슨 이득이 있다고 한국 망 사용료를 뻥튀기 하겠음
      어차피 쟤네는 콘텐츠 공급자랑 국가별 ISP 사이에서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일 뿐인데
      사실 외국-한국 컨텐츠 제공 기업들의 말을 종합하나 클라우드 플레어 말을 들어보나 비슷할 거임

  • @MungTangE
    @MungTangE 개월 전 +43

    14:49 오바 아니고 ㄹㅇ 가속화 할 것 같은데요😂

    • @bwine127_
      @bwine127_ 개월 전 +3

      이미 지금 그러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게 아닌가 싶음

  • @ytg2468
    @ytg2468 개월 전

    이런 컨텐츠 널리 퍼져 많은 사람들이 보도록 댓글남깁니다

  • @likethisyo
    @likethisyo 개월 전 +2

    이게 왜 국가 수준에서 공론화가 안될까요ㅠㅠ

  • @user-us4lv5by7v
    @user-us4lv5by7v 개월 전 +31

    알뜰폰 쓰니까 그동안 어떻게 그 비싼 통신비 내면서 썼는지 모르겠더라. 국내 통신요금 가격 거품이 너무 심함.

  • @1ksh1kong
    @1ksh1kong 개월 전 +34

    국가 주도 공공사업에서 민간에게 이양 했는데 나오는 꼴이 지금 이 사태 경쟁은 어디간거? 이럴거면 전부 국가가 환수해서 티어 1 급 국영 통신사 만들자로 정리가능

    • @haim7512
      @haim7512 개월 전 +12

      그래서 민영화 못 시키게 막아야됨. 정제계 높은 사람들 낙하산 심는 용도임.

    • @user-ht5vw8ix4p
      @user-ht5vw8ix4p 개월 전

      @@haim7512 혁신하라고 민영화시킨건데.. 뇌물찌르는쪽으로만 혁신한듯

  • @user-ej5in5me8h
    @user-ej5in5me8h 개월 전

    트위치가 전세계(거의)에서 서비스 하는 플랫폼이고, 탐색 기능도 잘 갖춰져 있어서, 우리나라 방송에도 외국 유저들이 들어와 소통하기도 하고, 게임 개발자가 와서 채팅치기도 하는 등등 문화교류의 역할이 꽤 컸다고 생각하는데, 한 순간에 모든 것이 신기루처럼 날아가버리니 허무하기만 하네요.

  • @shoony007
    @shoony007 개월 전

    ISP의 이익이 과도하지 않다는 가정에서 일반소비자와 기업에서 받는 요금의 합으로 이익률이 결정날테니 한쪽 요금을 낮추면 다른 한쪽을 올리는거 외에 답이 없다고 생각되고 결론은 콘텐츠 비용이 오르던, 인터넷 사용 요금이 오르던 둘 중 하나일꺼라 결국 소비자들의 비용 증가로 귀결될꺼 같아 씁쓸하네요.

  • @cir3939
    @cir3939 개월 전 +33

    이거 자꾸 이렇게 되면 차라리 미 대사관을 통해서 미국 정부에 망사용료가 외교 통상문제가 될 수 있는지 질의를 해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grinchimr.8959
      @grinchimr.8959 개월 전 +3

      머여? 미쿡형님께 일러바치자는 겨?

  • @Pepero1002
    @Pepero1002 개월 전 +121

    10배, 20배 다 아닙니다
    40배에요 ㅇㅇ
    통신사 게쉑히들 싹다 조져야됩니다

  • @newfacekorean
    @newfacekorean 개월 전

    데이터는 국가안보와도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니,
    어쩌면 단순히 비용의 문제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 @aylagoddess
    @aylagoddess 개월 전

    그렇게 독보적인 방식으로 비용을 받아가면 (비싼가 아닌가가 아니고 방식을 말한 겁니다.)
    유지관리가 잘 되어야하고
    유저의 시점에서 봤을 때에는 확실히 빨라야하는데,
    해외 사이트에 접속 때 특정 시점이후론
    몇몇 부류의 컨텐츠 때문에 VPN 달고 사는 분들 많으니까 경험하신 분도 있겠지만
    일부 구간은 심지어 VPN 켜고 접속하는게 스크립트 계열 오류가 적고 더 빠른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통신사의 멘트가 맞다고 인정 받으려면
    망 접속에 있어서 품질도 돈을 받는 방식이 다양한 만큼
    월등하다가 성립해야되는데 그게 아니라는 이야깁니다.

  • @jinux222
    @jinux222 개월 전 +55

    우리나라 ISP는 해외에서 2등급이죠. 1등급끼리는 서로 트랜짓 비용없이 데이터 전달하지만, 2등급은 1등급에게 트랫짓 비용을 줘야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해외망 사용료가 수십배 비싼거죠.
    미국으로 다이렉트 해저케이블하나 없고, 전부 일본, 홍콩, 대만을 통해서 미국, 유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본, 대만 1티어한데 돈 주고 연결해야하죠.
    사용자, 기업에게 돈 받아서 해외, 유럽 다이렉트 해저케이블 하나 안깔면서 "오해다" 말만하는 중이구요.
    KT 전용선 망사용료 기준으로 보면 국내망 대역폭의 0.3% 만 해외망 대역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내망 대비 해외망이 33배 비싸다는 거죠.
    근데 국내망비용도 해외기준으로 보면 비쌉니다. 인터넷망 강국이라는건 20년전에나 해당하는 헛소리죠. 그동안 투자를 게을리해서 아직도 100Mb가 표준. 20년이 흘렀으면 1Gb 가 표준이 되고, 10Gb 가 프리미엄이되야 하는데, 10Gb 가입하면 몰래 속도 낮추거나, 하루 트래픽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놓고선 안비싸다고 말하는 거보면 참....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 김&장 고문으로 가셨죠. 낙수효과는 없습니다.

    • @kdhkr
      @kdhkr 개월 전 +3

      Tier 1 네트워크가 그렇게 개나소나 가지는게 아니긴 합니다. 미국 혼자 6개 갖고 있는거지 나머지 국가들은 죄다 1개 뿐이고 그마저도 가지고 있는 국가가 미국 제외 10개가 안됩니다.
      말씀하신 내용과 달리 KT는 미국으로 연결된 해저케이블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경유지가 없는 (장거리) 케이블은 애초에 일본처럼 바다 가운데 아무것도 없는 경우를 빼면 사실상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100Mbps가 표준 맞죠. 근데 미국은 아직도 그 속도조차 제대로 못 뽑고 있어요 ㅋㅋ 미국에서 50Mbps짜리 인터넷 쓰려면 한국 기가인터넷보다 훨씬 비싼 돈 내야합니다. 그것마저 동축 비대칭에다가 시설도 구려서 툭하면 나가고요. 잘못 알고 계신게 있는데 한국의 B2C 인터넷은 '세계 최저가'입니다. B2B가 비싸서 문제인거고요.

    • @jinux222
      @jinux222 개월 전 +13

      @@kdhkr Tire1 미국6개, 영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스페인, 일본, 이탈리아, 인도, 홍콩, 1개씩 가지고 있죠.
      우리나라가 Tier1 하나 못가질만큼의 수준인가요? 하나도 없는게 더 이상한거죠.
      KT는 해저광케이블 자회사 KT서브마린 팔았죠. 의지가 없는겁니다.
      말씀하신 KT가 가지고 있는 미국 연결 해저케이블은 KT꺼라고 말하기는 어렵죠.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일본, 중국, 대만도 참여하여 미국으로 연결된 케이블이죠.
      바다 가운데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존재할 이유가 없다뇨? 경유하면 IX에서 비용 안내나요? 대한민국 인터넷 트래픽이 적나요? 와이파이 포함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전세계 1위입니다.
      국내에 캐쉬서버 두고 해외 트랜짓 비용 줄여서 그렇지, 캐쉬서버 빼고 해외 CDN 사용하면 비용이 얼마나 올라갈까요?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신설 해저케이블에 어마어마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ISP가 언제까지 큰소리 칠 수 있을까요?
      말씀하신대로 B2C는 저렴한 축에 속하지만
      우리나라처럼 도시국가같은 곳들은 대부분 광케이블 잘 깔려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92%는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저렴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간지방에도 속도 안나옵니다.
      미국이랑 비교하면 안됩니다. 미국은 우리보다 소득수준이 2배이상 차이납니다.
      물가가 같을 수 없습니다. 스타링크 사용하면 월 99$ 입니다. 미국은 광케이블 대안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근데 B2B는 왜 안비싸다고 ISP들은 이야기하나요?
      왜 오해라고 이야기하나요?
      위 영상에서 이야기하는건 B2B가 쟁점인데...

    • @kdhkr
      @kdhkr 개월 전 +1

      ​@@jinux222 미국 중위소득 수준이 한국의 1.8배 수준인건 맞는데요, 그게 5배 이상의 가격 차이를 보일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봐요. 미국 통신사들 역시 담합 엄청나게 유명하고요. 한국 산간지역도 물론 대도시보단 품질이 떨어지겠지만 밤에 바람 분다고 인터넷 나가지는 않잖아요?
      스타링크요? 그거 캠핑카 또는 아예 인터넷 안터지는 지역에서나 쓰는거지 그렇게 널리 쓰이는 기술은 아닙니다. 미국 통신3사에서 만든 5G 홈 인터넷 서비스보다도 구린걸 더 비싼 돈 주고 살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그리고 Landing Point(육양국)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계신 듯 한데.. 육양국은 고속도로로 치자면 나들목입니다. 한국-미국 해저 케이블을 짓는다고 하면, 중간에 Landing Point를 일본에 짓지 않고 미국-한국만 잇게 되면 그 해저 케이블은 일본으로 오가는 수요를 절대 처리할 수 없게 됩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은 경부고속도로에 있는 나들목을 모두 없애라는거예요. 어차피 일본에 Landing Point를 지어봤자 더 돌아가는것도 아니니까 일본에 육양국을 건설하는겁니다.

  • @sdrstone0
    @sdrstone0 개월 전 +16

    실제로 한국에서 클라우드 플레어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크나 유플러스는 일본의 나리타 cdn으로, kt는 미국의 cdn으로 연결됩니다.

  • @user-qg9jz9bv9w
    @user-qg9jz9bv9w 개월 전 +8

    제발 구글이랑 유튜브가 철수한다고 발표 좀 해줬으면 좋겠다 그래야 전부 다 들고 일어나지

    • @LKKVMD
      @LKKVMD 개월 전

      구글은 1티어 통신망을 가지고 있기에 이 문제에서 생각외로 자유롭고
      오히려 국내 통신사가 돈을 내야하는 상황도 있기에
      관심도 없습니다.

  • @og0140
    @og0140 개월 전

    그래서 블리자드에서 게임 하나 다운 받는데 4~5시간이 걸렸던 거군요. 블리자드를 욕했는데 한국통신사 때문이었다니..

  • @user-gv4pn7tc6i
    @user-gv4pn7tc6i 개월 전 +12

    영상에 따르면 ktoa에서 CDN 자료를 지들 입맛에 맞춰서 왜곡해서 발표했다는건데 이거 문제가 큰거 아닌가.

  • @AD-nm7ne
    @AD-nm7ne 개월 전 +41

    딴나라 클플 엔터 요금 줄어들때
    한국은 천장 돌파하고있음 ㅋㅋ

    • @LKKVMD
      @LKKVMD 개월 전

      일본이나 대만 클플 엔터 요금도 국내보다 쌉니다 하하하

  • @user-kk1xe6tq7i
    @user-kk1xe6tq7i 개월 전

    Azure 나 GCP도 한국 서비스 요금이 주변국보다 굉장히 비싼 편이죠

  • @belltea584
    @belltea584 개월 전 +1

    우리가 3통사의 무책임한 독주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러다 손해보는건 사용자일텐데

  • @adiosm57
    @adiosm57 개월 전 +64

    클라우드플레어같은 곳의 비지니스 팔라시 헤드를 직접 데려와서 아주그냥 뭉개버리시네. 이래서 오목교 구독한다 진짜.
    통신사와 일하는 제 일 특성상 정말 할 말이 산더미같지만... 닥치고 있겠습니다 ㅠㅠ

  • @NakDong-Duck
    @NakDong-Duck 개월 전 +36

    영상을보니 망 사용료가 비싼게 아니라 처음 한번만 내는 망 접속료(트렌짓)이 비싼거고, 주기적으로 내야하는 망 사용료(페이드 트렌짓)은 해외는 무료인데 한국에서만 받고 있다고 이해되네요.
    이로인해 해외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를 안하거나 해도 비싸게 받고, 국내에서 해외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이용을 못하거나 매우 느리거나 매우 비싼 요금을 내야하는 상황이고요.
    더 나아가서 생각해보면 한국에서만 이렇게 망사용료를 받고 있으니, 반대로 해외에서는 한국업체에게만 망 사용료를 요구할 수도 있겠네요.
    그러면 해외업체는 한국업체에게만 비싼 요금과 다른국가에겐 받지 않는 망사용료를 요구할 수도 있고요. 그렇게 되면 국내 업체는 경쟁력을 잃고 해외진출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정말 이대로 가면 나중엔 한국안에서는 한국업체만 남게되고 해외업체껄 쓰려고해도 이용 못하거나 엄청비싸거나 느려터져서 못쓰게될 수도 있겠네요.
    이미 한국에서만 온전히 이용못하는 해외서비스를 예를 들어보면, 구글맵, 구글페이, 애플맵, 애플페이, 아마존, 이베이, 우버,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트위치. 그리고 이것과 관련 있는진 모르겠지만 해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한국은 아닌 유튜브 뮤직.
    한국인터넷의 갈라파고스화는 벌써 많이 진행되고 있네요.

    • @kdhkr
      @kdhkr 개월 전

      Paid Transit은 생각보다 많이 통용되는 개념이긴 합니다. 주로 명확하게 한 쪽에서만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ex: OTT와 같은 콘텐츠 제공사업자)에 사용해요. 그리고 저 비율은 애초에 어떤 근거로, 어떤 범위로 Settlement-Free/Paid를 구분짓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숫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ARCEP는 50:50이라고 말하고 있고요.

    • @Jiss_John
      @Jiss_John 개월 전 +1

      ⁠@@kdhkr절대 다수를 제외한 특이한 경우만 가져오시네요 프랑스를 제외한 나라에서의 페이드 트렌짓 비율이 우리나라의 비율보다 훨씬 낮을게 분명한텐데 왜 통신사 입장에서 유리한 정보만 말씀하시고 나머지는 묵인하십니까?

    • @kdhkr
      @kdhkr 개월 전

      ​@@Jiss_John 전 예시로 ARCEP 자료를 든 것일 뿐 저게 저렇다고 단언한 적 없습니다만..? Paid Transit과 Settlement-Free의 비율은 그 기준이랑 범위를 어떻게 잡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애초에 어떤 조건으로 피어링을 했는지부터가 기밀이기 때문에 외부인들은 추측만 할 수 있는거고요. 통신사 좋아하는거 아니고 상호접속고시는 문제가 맞습니다만 지나친 흑백논리는 지양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 @vovllq12
      @vovllq12 개월 전 +1

      ​@@kdhkr 흑백논리 안 좋은 건 맞는데, 망사용료 현안 해결에 도움되는 정보는 아닌 듯. 취사선택이 필요하지요.

  • @user-gp3ko9qp7q
    @user-gp3ko9qp7q 27 일 전

    빅맥 지수처럼 각 나라별로 얼마의 요금을 받는지 데이터 좀 알려주면 이해가 빠를듯

  • @user-qz1pd2ml8p
    @user-qz1pd2ml8p 개월 전 +3

    결국 비씨다는거 세계적으로 인증됬네요.

  • @hooncli3296
    @hooncli3296 개월 전 +22

    흥선대원군의 부활 ㄷㄷ

  • @hyznloco4641
    @hyznloco4641 개월 전 +8

    스타링크가 절실하다

  • @Dunmaghlasss
    @Dunmaghlasss 개월 전 +1

    게다가 개인 회선당 컴퓨터 2대만 허용

  • @imurenergy93
    @imurenergy93 개월 전 +1

    일론 머스크형 스타링크 해줘!

  • @mnhgnm
    @mnhgnm 개월 전 +4

    와 저런분이랑 어케 컨텍한거지,,,, ㄷㄷ

  • @hedgehoging
    @hedgehoging 개월 전 +28

    통신사들 일본 통하는 해저케이블 이용하면서 다른 곳 연결하는 해저케이블 증설 안하고 돈만 벌음

    • @kdhkr
      @kdhkr 개월 전 +2

      그건 한 20년 전 이야기입니다. 이미 미주 유럽 동남아 직결 해저케이블망 보유하고 있어요. 최근에 200Tbps 규모 넘어선걸로 알고 있고요.

  • @user-oh7lg3cr9j
    @user-oh7lg3cr9j 개월 전

    트위치만큼 방송보기 편한곳이 없었는데....😢

  • @user-ns6hk9ni9b
    @user-ns6hk9ni9b 개월 전 +1

    절대 잊지 않는다 3사

  • @user-hx4ys5ik6s
    @user-hx4ys5ik6s 개월 전 +68

    IT 최전선의 통신사가 오히려 갈라파고스를 만드는 어메이징 코리아

  • @user-vm5xw8vc8s
    @user-vm5xw8vc8s 개월 전 +47

    역대급 망언 저거 추진한 공무원은 나중에 우리나라 대형로펌인 김앤장의 고문으로 들어가게됩니다 ㅋㅋ

  • @amenljnq134
    @amenljnq134 개월 전

    이건 이슈가 되어야 해요 ㅠㅠ

  • @user-wi1ky4cd7h
    @user-wi1ky4cd7h 개월 전 +1

    기술이 발달 할수록 뭔가 재한이 생기는거 같음
    최대 속도
    100메가 미만 = QOS X (해당 지역 인터넷 사용자 많아서 속도 재한 걸린 다면 몰라도 : 핑 태스트 하면 타임아웃 이거 때문애 랙 걸려서 AS신청 자주함)
    100메가 = QOS X (100메가 회선 부터 는 AS 신청을 한 횃수가 확 줄어 들음)
    200메가~ = QOS 생김 하루애 일정 용량 이상 사용시 100메가 의 속도로 재한
    K사 기준으로 다른 회사 는 모름.(전단지 광고애 160메가 회선도 있섯는대 이거는 K사 애는 없는 상품)
    100메가 미만 = 5곳 사용을 해봄 (이름 바꾼 건지 망한 건지 모르지만 이름 별로 숫자를 새면)
    100메가 = 2곳 사용을 해봄
    1기가 = 2곳 사용을 해봄
    QOS 때문애 자채 NAS 구축을 한 곳도 있는
    클라우드 = 외부망 이용 특성상 속도 재한 걸림.
    자채 NAS = 내부망 특성상 속도 재한 X (단 구축 비용이 들어 갈뿐)
    친구가 1기가 회선 으로 외부로 대이터 빽업 막 하고 통신사 홈패이지 애서 사용한 트래픽 보니까.
    하루당 1TB 살짝 넘기는 정도 박애 이동 불가.
    내부망 애서 자료 주고 받으면 3시간 이면 1TB 넘음 (내부망 1기가 기준 10기가 기준 이면 +@ )

  • @ShapeLayer_
    @ShapeLayer_ 개월 전 +13

    일단 클플이면 인터넷 업계 1황이지

  • @ortos117
    @ortos117 개월 전 +19

    10배 비싼건 아니라고 했지 더 싸다고도 안했으니 전형적인 "구라는 치지 않았다"일 뿐..
    인터넷 속도도 전세계 20~30위권으로 밀려난지 오래죠?
    이제 우리나라 인터넷 빠르지도 않아요.
    5G망도 사실상 다 못깔았죠?
    근데 비싼 돈받는데 그 돈이 어디로 들어가냐...
    지들 인건비 성과급으로 다 빼먹으면서 수익률 없다고 발광하는거임.
    결국 국민이든 기업이든 전부 통신사땜에 손해보는 입장 ㅋㅋㅋ

    • @fsunos98
      @fsunos98 개월 전

      우리나라 통신사 꼬라지는 인정인데
      그래도 해외나가면 wifi, 4g,5g 환경이 한국이 압도적이긴해요...5성급 호텔wifi조차도 꽤 느립니다.

  • @user-pl4lu9is2k
    @user-pl4lu9is2k 개월 전

    이게 기술이 발전하면 떨어지는 기술에 대한 비용은 감소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보완을 챙겨야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런 식으로 안하고 그냥 무지성으로 잘 쓰고 있으니 계속 비싼 가격을 유지한다는게 문제임.
    솔직히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비싼 값은 시범 운영 + 계속 발전하기 위한 개발 비용 등으로 비싼 거는 이해가 되는데, 새로운 기술은 개발이 이뤄지지도 않고 있는데, 그러면서 기존 기술 관련은 유지 비용이라는 핑계 하나로 계속해서 비싼 값을 소비자한테 받아가면서 추가로 회사(CDN) 쪽에 강제로 징수해가고 있는 것도 문제임.
    사실 근본적으로 과거에 통신 사업을 국가 사업으로 시작해서 끝까지 안 놓으려는 어디가 문제인거로 보이지만

  • @beatmax2004
    @beatmax2004 개월 전 +2

    정치인한테 들어가는 돈이 어마어마할듯

  • @user-uz6dr8hd3b
    @user-uz6dr8hd3b 개월 전 +104

    적폐,카르텔 척결에 환장하는 나라인데,
    왜 대놓고 양아치짓하는 통신사는 왜 척결 하지않을까?

    • @nakorimu0
      @nakorimu0 개월 전 +23

      아직 180석이 버티고 있으니까.

    • @user-uz6dr8hd3b
      @user-uz6dr8hd3b 개월 전 +1

      @@nakorimu0 180석 제일 싫어하는게 현 정부인데 님 논리대로면 척결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 @Alryusin
      @Alryusin 개월 전 +38

      @@nakorimu0 국짐이 180되면 비리척결되고 클린한 사회가 되나봄? 그 통신사 요금을 내릴거라던 그 양반 뭐하는지는 아시고?

    • @Alryusin
      @Alryusin 개월 전 +17

      적페카르텔 척결(사실 그런건 없고 자기도 한 자리 꿰차서 비리 저지르고 싶음)

    • @MegaOscillation
      @MegaOscillation 개월 전 +23

      @@nakorimu0180석이 아니라 300석임 ㅋㅋ

  • @ChickenTerminal
    @ChickenTerminal 개월 전 +25

    유튜브 프리미엄이 비싼 이유에 망사용료가 관련 돼있을까 궁금해지네

    • @kgro353
      @kgro353 개월 전 +7

      핵심을 잘찝으셨습니다. 그게 한국에 가족요금제가 없는 이유인데. 역으로 유튜브뮤직이 한국에서만 프리미엄에 포함인게 멜론이나 지니같은 독점조직때문인건데. 그걸로 상충되어서 한국만 두서비스 다 쓰면 합리적인 가격인거라 보면됩니다

    • @kgro353
      @kgro353 개월 전 +3

      하지만 구글은 전세계레벨로 보니까 그냥 호갱당해도 그가격 유지가 가능한겁니다. 우회결제 딱히 안막는것도 같은 맥락이죠

    • @cucucu
      @cucucu 개월 전 +5

      기정사실이라고 봐도 무방.

    • @TheNewYorkStockExchange
      @TheNewYorkStockExchange 개월 전 +5

      프리미엄이 특별히 한국에서만 비싼건 아닙니다. 개도국이 특별히 싼거죠 일본이 아주 쪼금 싸고 미국은 한국보다 비쌉니다.

    • @Elon_msuk523
      @Elon_msuk523 개월 전 +1

      구글은 트래픽많이 나오는거 캐시서버따로 설치해줘서 배째라 시전중이기 때문에 걍 한국 호구잡는거

  • @user-ns4vr9vc2c
    @user-ns4vr9vc2c 23 일 전 +2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정보를 까면 통신3사가 잘못했다는걸 전세계적으로 홍보하는걸테니 데이터 사용량을 공개안하겠죠. 떳떳하면 밝히지 않을 이유가 없어...

  • @user-ty6yd1ls2h
    @user-ty6yd1ls2h 개월 전

    데터링 대이터도 알려주세요 너무 심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