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조작 논란 이후 -메-는 어떻게 됐을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1. 16.
  • 1) 점유율을 봤더니 메이플이 어느새 떡상해있어서 궁금해졌었습니다
  • 게임

댓글 • 2.9K

  • @user-ye2bb9bi3e
    @user-ye2bb9bi3e 2 년 전 +1669

    보면 볼수록 금강선 디렉터가 쏘아올린 큰공이 스노우볼 되어 게임계에 좋은 영향력으로 퍼져 나가는 느낌입니다.

    • @user-po5yq5id7c
      @user-po5yq5id7c 2 년 전 +203

      ㄹㅇ 로아만의 좋은 디렉터를 넘어서
      좀 상징적인 인물이 되면 좋겠음

    • @Ppuli__
      @Ppuli__ 2 년 전 +71

      공은…페그오에서 쏘아올렸는데…

    • @user-fv9nr6tj6c
      @user-fv9nr6tj6c 2 년 전 +133

      @@Ppuli__ 유저들이 궐기한 첫 사건이라는 의미에선 맞지만 금강선은 올바른 디렉터라는 의미잖

    • @JATKKA
      @JATKKA 2 년 전 +135

      @@Ppuli__ 페그오는 게임사들을 터뜨린거고 금강선은 다른 게임사들도 유저의 말에 귀 귀울이는 운영을 해야된다는 선례로 남겠죠

    • @GS-kl3vs
      @GS-kl3vs 2 년 전 +110

      @@Ppuli__ 다른 공이잖아ㅋㅋㅋ

  • @user-mn3qt1hf8x
    @user-mn3qt1hf8x 2 년 전 +229

    진짜 막 "아니 설마 그런 미친 게임사가 있음?" 하는데 항상 nc 하나로 정리가 되는게 신기함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7

      이게 신기하다니... "사탄은 악마다." 와 같은 급의 명제인데 ㅎㅎ

    • @user-co5cz2sm6d
      @user-co5cz2sm6d 2 년 전 +10

      사실 nc보다 nc겜하는인간들이 제일 문제임 약속안지켜도 매출잘만나오는데 약속 지킬필요가 있나?

    • @i_love_South_Korea
      @i_love_South_Korea 년 전

      @@user-co5cz2sm6d 이미지 관리임 이미지거 안좋으면 신규 유저는 안들어오고 떠난 사람들 돌아오게도 해야 되니까

  • @vanq6406
    @vanq6406 2 년 전 +16

    한 십몇년전 200만렙시절 나로 직업 랭커들고 혼테일, 핑크빈 최초 격파도 하고 참 재밌게 했던게 생각나네요. 그때 당시과금은 봉인아이템 자르는 가위?, 취장템, 기간제 아이템(공코, 팬턴트) 캐시로 기간 늘려서 사용하기 그러다 공격력붙은 펫 나오고 결정적으로 큐브?맞나 그거 나와서 템에 퍼센트로 붙는 옵션이 생겨 기존템가격 하락되고 정떨여지던찰라 직장취업해서 자연스럽게 접었던 기억이 ㅎㅎ 게임이 좋아서 구독중인데 메이플나오니깐 추억이 새록새록

  • @user-lw2fz8ld6d
    @user-lw2fz8ld6d 2 년 전 +49

    기존과 같은 과금유도 방식은 정치권에서도 규제가 들어올 수도 있고 소비자들의 반감도 크니 ip 비지니스 쪽으로 경영방침을 바꿨다는 건 생각 못했던 내용이네요
    이 내용이 없었으면 저러다가 또 뒤통수 치겠지 라고만 생각할 수도 있었는데 다른 시선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합니다

  • @Flower.s_shadow_on_white_paper

    메이플스토리를 즐기고 계시지 않으신 분들께서도 이해하기 쉽고 지루하지 않게 끔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user-xe2db6eg7e
    @user-xe2db6eg7e 2 년 전 +83

    확실히 ip확장을 위해 애니를 만든다고 친다면 지금 중구난방이고 그닥 의미없어지는 스토리를 다시 정비할 필요가 있긴하겠네요.
    그나저나 어느정도 수습된 분위기에 모험가 리마스터 + 곧 있을 밸패까지...과연 무사히 넘어가질지....ㅋㅋㅋ

    • @user-wn2nn6mj9h
      @user-wn2nn6mj9h 2 년 전 +4

      일단 루시드 흑화 스토리 나오면 무기발사정 예정 ㅋㅋㅋ기대대눜ㅋ

    • @DK.__.
      @DK.__. 2 년 전 +9

      개같이 멸망ㅋㅋㅋㅋㅋ

    • @illllililiil1478
      @illllililiil1478 2 년 전 +12

      메이플 스토리 진짜 개판인데ㅋㅋㅋㅋㅋ근데 메이플 만화 생각없이 보면 재밌음ㅋㅋㅋ

    • @user-os8ec8rr7f
      @user-os8ec8rr7f 2 년 전 +8

      루시드 원툴이면서 뭔 애니를 만들어ㅋㅋㅋ

    • @user-jq1ox3lc9x
      @user-jq1ox3lc9x 2 년 전 +9

      스토리 전담팀도 없이 아무 개연성없이 걍 고자본 현질유도형으로 그때그때 급조하는 스토린데 애니화는좀.. 애초에 지들 본업인 게임자체도 이미 침몰했는데

  • @jhjeon888
    @jhjeon888 2 년 전 +15

    한번 잃어버린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알수있네요

    • @homeageify
      @homeageify 2 년 전

      그리고 한번 배신하면 두번 세번 배신할수 있다는것도
      하긴 넥슨 엔씨는 한번도 유저에게 믿음을 준적이 없지만

  • @Deani80
    @Deani80 2 년 전 +3

    편집 진짜 잘 하신다 영상 퀄리티가 엄청 높네용 응원합니다

  • @user-qr8uh5lr3h
    @user-qr8uh5lr3h 2 년 전 +571

    좋은 영상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트럭쳐맞은 게임들도 근황을 알고 싶네요

  • @user-tv7on8xc9j
    @user-tv7on8xc9j 2 년 전 +129

    여론의식과변화는 놀랍고 좋은일입니다. 다만 이 게임의 가장구조적인 문제인 큐브와 각종 강화 기타 확률형 아이템이 결국 인 게임내에서 얻을 수 없으며 현금을통한 스펙업만 존재한다는 구조적인 문제에대해서는 회피중입니다. 여론은 의식하지만 헤비유저들은 어차피 큐브 지르고 코디하는 유저들은 몇십 몇백 어차피 쓰거든요. 메이플이 변화하려는것은 사실이지만 매출에 가장민감한 부분인 큐브에 관해서는 아직도 답변하지않고있고 유저들은 포기상태죠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35

      어떤 분이 오늘 이런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
      '메이플 유저와 메이플을 하지 않는 유저 사이의 괴리감이 크다. 평범함의 기준이 다르다'
      그래서 이번 영상을 만들면서도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걸 어떻게 다뤄야 하나... 싶어서요.
      다만 이번 영상은 메이플의 점유율 상승과 메이플 커뮤니티 여론 변화를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그대로이긴 한데, 객관적인 지표인 점유율의 상승을 무시할 순 없더라고요.
      일단 개발진이 지속적으로 언급하는 부분은
      유저들의 아이템 가치를 일정 부분 유지하면서 과금 부담을 줄여나가는 방향입니다.
      약속이 지켜지면 메이플은 변하리라 생각합니다.
      근데 비슷한 맥락의 말과 행보를, 놀장강 사태 이후에 이미 보여주다 말았던 전적이 있긴 하죠...

    • @user-tv7on8xc9j
      @user-tv7on8xc9j 2 년 전 +2

      @@penguinmonster 그래도 저는 긍정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아직은 게임이 기형적으로 돌아가는형태이지만 어찌되었든 경매장에서 메소로 큐브를 살수있을정도의 시장은 돌아가고 있거든요. 하지만 이건 사실민감한 문제인데 mvp작이라고 넥슨 mvp혜택을 받기위해서 소위말해 전문 작업꾼들에게 현금을 지른 뒤에 큐브나 로얄스타일등을 판매한 뒤 그 메소를 현금으로 바꾸는 형식을 취하면서 의뢰인은 그 대신 사례금을 주는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몇백만원을 질러야 유지되는 mvp다이아 이상인 이상 실제로 지를수 있는 유저는 많지않아 이런 행위가 이루어지고있죠. 그러니 큐브는 내가아닌 누군가가 mvp작을 위해 또는 현금화를 위해 돌아가고있는 형식이니 애초에 기형적인게 맞기에 혹시라도 라는생각으로 답변달아봅니다 ㅜㅜ

    • @plum_tree
      @plum_tree 2 년 전 +1

      뭐 솔직히 큐브나 몇몇 강화와 관련된 확률형 아이템 문제들은 리부트서버로 오면 대부분 해결되긴합니다. 물론 외부에선 이걸 아예 모르니 살짝 아쉽긴 하네요

    • @user-vi7gi8il2u
      @user-vi7gi8il2u 2 년 전 +2

      @@user-tv7on8xc9j 다만 이 게임의 가장구조적인 문제인 큐브와 각종 강화 기타 확률형 아이템이 결국 인 게임내에서 얻을 수 없으며 현금을통한 스펙업만 존재한다는 구조적인 문제에대해서는 회피중입니다.

    • @user-bo4us5de6z
      @user-bo4us5de6z 2 년 전 +3

      큐브와 각봉 강화 기타 확률형 아이템들은 반드시 현금만이 아니라 인게임내에서 재화수급을 통해 경매장으로 유저간에 거래로 구매 가능합니다

  • @user-fw7fv8zz1c
    @user-fw7fv8zz1c 2 년 전 +443

    진짜 빨리 올리신게 다행이네 ㅋㅋㅋㅋㅋ 밸패 끝나고 올리셨으면 돌맞았을듯... 지금 민심 또 박살났던데요

    • @robote
      @robote 2 년 전 +82

      저능아들만 하는 게임다운 운영인데 뭘;

    • @ryiew2673
      @ryiew2673 2 년 전 +70

      @@robote 남성 페미 답게 말도 아주 페미같이 하시네요

    • @im_baka
      @im_baka 2 년 전 +21

      @@robote 메이플은 나도 안해...;;

    • @abc4001
      @abc4001 2 년 전 +21

      남페미?ㅋㅋㅋㅋ ㄹㅇ 성욕에 미친넘들

    • @robote
      @robote 2 년 전 +6

      @@abc4001 통매음으로 고소하겠습니다.

  • @mazelato1381
    @mazelato1381 2 년 전 +14

    넥슨이 앞으로 과연 잘 지켜질지는 모르겠지만, 서로가 상호신뢰가 되는 것들이 앞으로 잘 이어나갔으면 좋겠네요. 사실 그전에도 듀랑고나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 사례를 본다면 시초라고 생각들지만 시기가 안좋았던거 같아요. 듀랑고는 IP 활용한 다른 것으로 만들겠다고는 하지만 다만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의 경우엔 어떻게 되는지 소식이라도 있으면 좋겠네요. 나름 그래도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 작품이라 더 애착가고 그렇네요.

  • @user-wg6vb5dx6q
    @user-wg6vb5dx6q 2 년 전 +52

    추운데 몸관리 잘하세요!! 곧 설날인데 미리 복도 많이 받으시길!!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11

      어우... 가끔 편의점에 몬스터 사러 나가는데
      얼어죽을 뻔 했습니다.
      집에서 일하다 보니, 밖의 기온을 잘 모르는데, 나갈 때마다 추워지는 것 같아요.
      성근님도 곧 설날인데, 미리 복 많이 받으시고
      설날에도 뵙죠!!!! ㅎㅎㅎㅎ
      열심히 영상 만들겠습니다

    • @jaykim9969
      @jaykim9969 2 년 전 +1

      5252 원래 펭귄은 추운곳에서 산다구

  • @yangs428
    @yangs428 2 년 전 +408

    몇십년 동안 서비스한 게임이 이제서야 소통한다는게 어이없기도 하지만 이번 확률 조작 사건을 기반으로 바뀔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보이니
    묘하네요.. 그러나 저도 물론 메이플이 그동안 해온 행보들을 생각하면 지금도 한참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불쌍할수도 있는데 옆동네 운영을 생각하면 더 참담해 보이기도 하죠.

    • @ioiokk
      @ioiokk 2 년 전 +9

      몇십년

    • @user-rn1gn4ky4x
      @user-rn1gn4ky4x 2 년 전 +3

    • @user-vw9ts9kq9h
      @user-vw9ts9kq9h 2 년 전 +31

      옛날엔 직접 게임에 들어와서
      챗을 치기도 하고 유저들과
      얘기하는 사람들이었어요...
      변한거죠 돈맛을 보고...

    • @user-dy3we4vv8e
      @user-dy3we4vv8e 2 년 전 +2

      아직 ㄷ갈 봉합이 안되셧네

    • @Logicant
      @Logicant 2 년 전 +12

      이런 개돼지가 있으니 바뀔 가능성이 없는것 ㅋ

  • @Luna_cia
    @Luna_cia 2 년 전 +3

    펭몬선생 영상이 하루 늦었으면 큰일날뻔 하셨소이다

  • @igiveyouloveletitgo9018

    초등학교 때부터 메이플 하다가
    2008년쯤에 현생 사느라 접고
    오랬동안 신경 안 쓰고 살았는데 직업군 갯수가 어질어질하네요.

  • @user-ds9rf2sq4i
    @user-ds9rf2sq4i 2 년 전 +14

    메, 던 처럼 매출이라도 나오면 피드백이라도 내놓지 다른 넥슨게임은 유저 적대적 운영하는건 여전합니다. EA에서 유저들보고 못 배운것들 이라 했다 해고된 사람을 냅다 모셔온것도 그렇고
    장기간 누적된 불신을 단기간에 해결하긴 어렵겠지만 다만 과거처럼 그럼 하지마 콰~ 하던데서 태도변화를 가져온것은 고무적이긴합니다
    재밌게 잘 봤습니다^^

  • @user-rq9tg6kc1x
    @user-rq9tg6kc1x 2 년 전 +35

    펭귄님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6

      ㅎ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코코님!!

  • @pelnandeslachio
    @pelnandeslachio 2 년 전 +4

    처음 속이면 속인놈이 나쁜데
    두번 세번 계속 속으면 속은 놈도 문제가 있는지 고민해봐야한다.

  • @asdfgghjklzxc
    @asdfgghjklzxc 2 년 전 +3

    회장님 돌아가신 뒤에 영상보니 기분이 참 ...ㅠㅠ

  • @mo_rong
    @mo_rong 2 년 전 +59

    돈쓰는거 관련해서는 본인들도 언급안하고 유저들도 그려려니해서 이번 라이브때 운영진이 보여준 스탠스에 더욱더 환호하고 열광하는거 같습니다
    평소에 얘네 밸런스나 이런거 패치도 안하고 유저 여론도 안보는거 같았거든요...

    • @user-pu8dw9tj8o
      @user-pu8dw9tj8o 2 년 전 +1

      유저 여론은 잘 봤었어요 "썬콜게이트"만 봐도 ㅎㅎㅋㅋㅋㅋㅋ

    • @user-jq1ox3lc9x
      @user-jq1ox3lc9x 2 년 전 +3

      능력도 없고 의지도 없긴한데 유저여론이야 걍 커뮤 몇개 돌면 바로 아는건데 이게 환호할 일임?

    • @user-jh4gx2cw8c
      @user-jh4gx2cw8c 2 년 전

      @@user-jq1ox3lc9x 응 환호할 일이지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1

      그런데 그런거에 환호하니 운영이 그랬을지도.. 당연한거 해줘도 환호하고 과거의 잘못 무마해주니...

  • @eBayer_Punching_bag
    @eBayer_Punching_bag 2 년 전 +10

    메이플 게임성은 타게임에 비해 뉴비들의 고렙콘텐츠까지 가는게 엄청힘들고 돈도 많이들기 때문에 엄청 고였다고 할 수 있죠..
    코디쪽에서도 보면 한정판 코디템을 매달 출시하고 있고 이후 절대 재판매를 하지않는것에서도 뉴비들이 모든 코디 이용이 힘듭니다 상시 구매 가능한것도 이쁘긴 하지만 한정판은 그만큼 더 이쁘죠 뉴비들을 위한 운영을 했으면 좋겠네요

    • @charmLin
      @charmLin 2 년 전 +1

      한정판 코디가 언제부터 뉴비 걸림돌이 된거지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돈안쓰는... 이득안되는 뉴비는 그들에겐 고려대상이 아닌거겠죠? 레압도 뽑기로 뽑으라는 던파였는데... 메에서는 압타를 안쓰면.. 몹이 몹을 잡는 비쥬얼을 보이기도 하던 메였고..

  • @user-ty7tm3pj5d
    @user-ty7tm3pj5d 2 년 전 +1

    펭귄님 예전에 보고 지금보는데 열심히하셔서 유튜브 번창하셨네요 펭귄님도 고생많이하심니다.

  • @user-it2lf1gs3r
    @user-it2lf1gs3r 2 년 전 +5

    그래도 어렸을때 메이플 할때는 화려하거나 빠르진 않았어도 천천히 즐기면서 하면 나름 즐겁고 가끔 운영자가 게임 들어와서 소통도 했던거 같은데 안한 사이 너무 바뀌어버려서 조금 안타깝네요..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돈맛을 알게되며 변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친한 GM이 있었고 소텅도 많이 했는데.. 어느순간.. ㅋㅋㅋ

    • @user-it2lf1gs3r
      @user-it2lf1gs3r 2 년 전

      @@lkb38317 예전 운영자분이랑 지금 운영자분이랑 게임 운영 방침이 많이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user-it2lf1gs3r 그러니 이지경이 된거겠죠 ㅎㅎ

  • @bj60477
    @bj60477 2 년 전 +100

    그러고보면 언제부터인가 약속을 지키는게
    훌륭한 일이 되고었었군요. 게임이니까 망정이지
    삼성르노나 현대에서 엔진 문제점 보수와 그때까지 사고 확률 조작하던걸 그만두겠다고 약속을 해놓고 안 지키면 난리가 났을텐데요.

    • @user-ol3lm2sg8k
      @user-ol3lm2sg8k 2 년 전 +12

      자차있고 사회에 어느정도 목소리 낼 수 있는 사람들이랑 엠생-메-유저들이랑 같냐고 아 ㅋㅋ

    • @EungsuLee
      @EungsuLee 2 년 전 +3

      @@user-ol3lm2sg8k
      설득력이... 있어!

    • @homeageify
      @homeageify 2 년 전

      CJ 대한통운 보면 꼭 그렇진 않은거 같기도하고
      뭐 저건 노조도 너무 지르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약속안지켜도 된다.. 정치판과 NC가 그러니 아래에서도 따라하는거겠죠. 거기다가 돈맛까지 봐버렸으니.. ㅋㅋㅋ

  • @user-by1et9pp8y
    @user-by1et9pp8y 2 년 전 +34

    1:46 이미 남은 분들은 이제 넥슨이 뭔짓을 해도 메이플에 그래도 남을 분들이고 강원기를 믿는 사람들이 남은 분들이라도 잘 해줘야 되는데 작년까지의 상황은 남은 사람들 뒤통수나 치려고 했지만 올해부턴 잘하는거 같으니...

  • @seungsooyoon169
    @seungsooyoon169 2 년 전

    맞아요.. 마지막 근데 말입니다 이부분부턴 저도 공감되네요 ... 허허 잘됬으면 함. (허는김에 마비노기도 좀 살려줬으면 ..)

  • @user-no5zv8gq2j
    @user-no5zv8gq2j 2 년 전 +9

    겉으로라도 진행하는 소통의 중요성은 깨우쳤지만 무능력한건 여전해서 나사빠진 패치로 장작넣는 대단한 운영진

  • @user-vi3oo9qe4c
    @user-vi3oo9qe4c 2 년 전 +556

    언제부터 유저와의 약속을 지키는게 대단하게 느껴지게 되었는지...
    아무리 봐도 국내 대형 게임업체들이 게임시장에 도움이 되는 길은
    망해서 거름이라도 되는길 밖에 없는것 같다.

    • @Luxanna747
      @Luxanna747 2 년 전 +50

      맞습니다. 3N은 다 망해야지 한국 게임판 살아납니다

    • @miamasvin5874
      @miamasvin5874 2 년 전 +41

      한국판 아타리쇼크가 터지길 항상 바라고 있습니다...그래야 제대로 "게임"을 만드는 곳만 살아 남을테니...

    • @shw5670
      @shw5670 2 년 전 +25

      게임문화가 제대로 정립되기 위한 초석 : 3N 유저는 사람 취급하지 않기(특히 린과 메)

    • @wall6843
      @wall6843 2 년 전 +7

      @@miamasvin5874 안 일어남. 왜냐하면 cd나 게임기같은 게 아니라 그냥 데이터쪼가리라 게임사에서 얻는 부담이 적기 때문임

    • @user-ik1ok2cw1g
      @user-ik1ok2cw1g 2 년 전 +11

      그냥 국산게임은 로아말고 답이없다고봄..
      게임수준재미 유저수준 디렉터까지 뭐하나 없는게 없음

  • @user-yh2pq2hc4m
    @user-yh2pq2hc4m 2 년 전 +4

    카트라이더가 그랬던거처럼 캐릭터사업부터
    추가 수입 창출하면 이미지도 좋아지고 롱런할 수있을거같음
    카트로 한번 해봤으니 큰 어려움은 없을거라 봅니다
    로아도 지금보면 게임에만 한정하지 않고
    로아를 기준으로 다양한 사업을 확장하던데
    이젠 예전이랑 다르게 돈벌방법은 많으니까
    그때 그 낭만있던 메이플때처럼
    접속만해도 꿀잼이던 시절로 가고싶네요

  • @user-cr9dr7yz9v
    @user-cr9dr7yz9v 2 년 전 +2

    중간에 통계 내주는 시스템 문제는 인게임에서 사용 후 바로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 일정 시간이 지나고 적용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jcs01230
    @jcs01230 2 년 전 +1

    이 영상 보는 내내 강선이형이 떠올라 기분이 좋아지는군요

  • @user-hq2tg3ce8s
    @user-hq2tg3ce8s 2 년 전 +40

    이러나 저러나 로아 디렉터가 게임판에 지축을 흔든건 맞는것같다.
    모범적인 쇼케이스를 보여줘서 그런가 다른게임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쇼케이스가 다 한군데씩 나사가 빠져있었다는걸 유저들이 깨닫게됨

    • @dpdp258
      @dpdp258 2 년 전 +3

      재작년 던페는 결장+사업설명회 ㅋㅋㅋ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11

      원래 비교 대상이 없으면,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힘들긴 합니다.
      서든어택도 오버워치가 나오기 전까진, 한국 시장 최고의 FPS였으니까요

    • @user-hq2tg3ce8s
      @user-hq2tg3ce8s 2 년 전 +2

      @@penguinmonster 근데 어떻게보면 대한민국 산업 중 파이가 이만큼 큰데 소비자한테 정보공개되는게 적은 산업도 없었던 것 같기도 하구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변한게 다행이죠

    • @user-vm8ip7iy1z
      @user-vm8ip7iy1z 2 년 전 +2

      메이플은 그 지루한 사냥을 어떻게 버티는건지부터 신기함 ㅋㅋㅋㅋㅋㅋ

    • @user-hq2tg3ce8s
      @user-hq2tg3ce8s 2 년 전

      @@user-vm8ip7iy1z 메이플의 사냥은 로아 1~50까지 패스없이 계속 도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 @user-ug4cs4pr9s
    @user-ug4cs4pr9s 2 년 전 +33

    이미지 생각하고 스토리와 함께 게임 ip를 살리려면 10년 전에는 했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이미 고착화와 구조적인 근본적 문제가 만연하고, 사실상 사람들이 아는 스토리도 코믹 메이플스토리를 기준으로 조금 밖엔 모르는데 이걸 살릴 수 있을지....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2

      지금으로부터 9년 6개월 전인가
      놀장강 사태로 무너져버린 후
      메이플 자체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계속 이어지긴 했습니다
      현존하는 무소과금러 친화적 시스템은, 거의 이 시절에 나오기도 했고요
      다만 이후 넥슨이 다시 흑화하면서
      다시 확률 사태로 이어지는 결과가 되긴 했지만요...
      어쨌든, 메이플 IP를 부흥시키려는 작업을 다시 해보려고 하는 것 같긴 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늦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돈이 많이 들어가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니까요

    • @user-Bibliobibuli
      @user-Bibliobibuli 2 년 전 +4

      ㅇㄱㄹㅇ. 솔직히 -메-하면 이미 진저리 치는 사람도 많고,
      본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안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메이플이나 리니지나 같은 취급인데
      이제 와서 IP를 살리기엔 늦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 @shw5670
      @shw5670 2 년 전

      @@penguinmonster 이미 늦음. 쏘우 명대사 "game over"임

    • @carea4391
      @carea4391 2 년 전

      메이플의 스토리 자체는 좋은게 많음 예를들면 차원의 도서관이라든지 세르니움이라던지.. 캐릭터도 인지도 넢고 잘 뽑힌 캐릭터 많음 다만 그 ip에 반응해줄 대중들의 메이플에 대한 시선이 싸늘해서 인식 개선 전까진 언제까지나 시기상조지만. (그래서 메이플이 요즘 운영 열심히 하는건가?)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penguinmonster
      IP 사업을 회복하기에는 이미 메이플은 초딩들이나 좋아 하는 이미지에 리니지 식 과금 게임이라는 이미지로 굳어 져서 불가능함.
      최소한 메이플을 어린 시절 즐겼던 지금의 20대 중후반 이후 세대를 노려야 했는 데 그들은 이미 메이플에 질려서 떠난 사람들이라 실질적으로 IP 사업을 하려고 해도 어린이 대상으로 자잘하게 하는 것 말고는 답이 없음.

  • @yhj4562
    @yhj4562 2 년 전 +1

    넥슨게임 수도없이 해왔지만 항상 뭔가 터졌을때 보여주기식 조금 해주고 시간지나면 돌아갔음
    이번에도 크게 다를것 같지도 않고
    실제로 쇼케이스 처음 발표했을때를 보면 아직 정신차리긴 커녕 유저를 물로 보는걸로밖에 안보임
    실제로 불타지 않았으면, 게임이 잘 나가고 있었다면, 소통조차 하지 않았을것
    그렇게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믿음' 이란게 있다면 대단한듯

  • @user-vb4zo2fh1p
    @user-vb4zo2fh1p 2 년 전 +3

    9:10 / 10:17 이때 민심이 흉흉했던 이유는 간담회때 창섭이형이 그렇게 하겠습니다 ,바꿔야죠 , 네 바꾸겠습니다 이렇게 말해서
    그야말로 민심이 떡상했고 "그만큼" 유저들의 기대가 우주를 뚫음 당연히 얘내들이 오랜기간동안 벨패안했으니( 가뜩이나 이벤트는
    지금까지 했던거 똑같이 그대로 했었음) 거의 6개월동안 놀았네 라고 생각했고 벨패때 정말 큰거온다 생각했는데
    정작 들어온건 뭔가 만족하는사람도 있지만 불만족인 사람도 많은 에매한 패치에 간담회때 그렇게 하겠다 하겠다 한건 단 1도 안이뤄지니깐
    그야말로 커뮤는 개판났음
    근데 운영진 쉴드이자 팩트인게 리마스터로 힘 엄청쓴건 맞고 운영진은 이만큼 준비한건 잘했는데 유저들의 기대치가 너무 높았다임
    실질적으로 하겠습니다 한거는 벨런스패치 이후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현재진행형으로 옛날엔 한달에 한번 했던 패치를
    요즘은 한달에 두번 많으면 세번까지해 확실히 달라짐
    벨패에 관해 욕먹은건 위에글이랑 똑같은데 간담회때 커뮤니티에 흔히 드립으로 쓰이는 좋은직업 나열 (호아아) 쓰레기직업 나열(바보데스)
    이걸 언급함으로써 얘네들이 그래도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진 아는구나!! 하면서 기대치가 더욱떡상했는데
    좋은직업들은 딱히 안건들고 바보데스는 그대로 쓰레기였음
    하지만 2달이 지난 현재 바보"데"스중 남아있는건 데 뿐이고
    바보데스가 떡상함에 따라 기존에 바보데스 바로 윗 직업들이 쓰레기직업이돼 이분들의 개선글이 힘을얻어
    얘네들 안바꼇네 라고하는거임 RPG게임에서 완벽한 벨런스는 사실상 불가능이고
    지금 말 많이나오는 루미 엔버 카이저가 바껴도 바로 그 위직업 개선안 나옴

  • @user-uy7ge9dw4l
    @user-uy7ge9dw4l 2 년 전 +27

    게임에 남은 분들에겐 계속해서 좋은 소통으로 즐거운 게임생활 되길 바라고 떠나신 분들은 다른 곳에서 즐거운 게임생활 하길 바랍니다~ 게이머끼리 싸우는 일이나 서로를 욕하는 일은 없길 바래요 ㅎㅎ

    • @__-pz1hf
      @__-pz1hf 2 년 전 +1

      한줄요약: -메- 접어놓고 -메- 까지 마셈
      엌ㅋㅋㅋ

  • @illliilllil
    @illliilllil 2 년 전 +48

    마지막 결론이 맞는것 같음
    돈벌어 오겠습니다가 중요한 주주총회에서도 메이플의 가치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할것이며
    이로인한 단기간의 손실은 앞으론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게 될것이라는 내용있었움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6

      오호... 주주총회에서 그런 발언을 했던 거는 몰랐네요.

  • @user-yd6vg1tp1j
    @user-yd6vg1tp1j 2 년 전

    여윽시 빛강선님 덕분에 게임계가 조금씩이지만 변하고 있습니다~~ 다같이 외칩시다 빛강선 빛강선 빛강선

  • @user-pc5yz8vb3n
    @user-pc5yz8vb3n 2 년 전 +14

    무려 8개월이나 미룬 밸런스패치는 폭망함. 호영 아델 아크를 제외하고는 전부 너프나 다름없는 패치를 강행 함으로써 상향평준화를 통해 부정적인 경험을 없애겠다던 운영진이 특정직업들을 제외한 나머지 직업들을 하향평준화 시키면서 여전히 유저들을 기만한다는 것을 증명함

    • @user-jh4gx2cw8c
      @user-jh4gx2cw8c 2 년 전

      근데 모든 사람들은 이기적이라 지가 어쩔 수 없음 그리고 직업에 밸런스 패치는 진짜 어려움 직업이 다 특징이 달라서 어쩔 수가 없음

    • @JRNGKB
      @JRNGKB 2 년 전 +1

      @@user-jh4gx2cw8c 근데 패스파인더 같이 그냥 너프 때린건 어떡해 설명할거죠? 이건 이기적이고를 떠나서 그냥 데미지 너프먹음 그외에도 하위권 직업중 너프먹은 얘들 더 있음

    • @user-bo5hf1sl1t
      @user-bo5hf1sl1t 2 년 전

      전부는 아닙니다 소수의직업 제외하곤 모두다 상향을 받았습니다 문제는 상향이 점진적으로 이뤄진다는 공지와 구조적으로도 개선을 해준다고 하였지만 몇몇은 받고 몇몇은 못받아서 그렇지

    • @user-hw6xp4df8x
      @user-hw6xp4df8x 2 년 전 +2

      정작 들어와보니까 안망했음ㅋㅋ

    • @user-hb2ej8ss8u
      @user-hb2ej8ss8u 2 년 전

      근데 실제로는 좋아진직업이 대부분이던데 보스시간도 엄청 단축되었고

  • @user-le2tw8le1m
    @user-le2tw8le1m 2 년 전 +11

    '다른 세대들에겐 메이플이나 리니지나 매한가지'
    30대 초중반이지만 이 말이 되게 충격적이네요
    스타 겟앰 메이플 할 때 리니지 하던 분들을 봤던 시선이, 배그 옵치 롤에 익숙한 세대(rpg와 먼 세대)들이 메이플 유저들을 보는 시선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겠다 생각을 해보면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2

      일단 제가 아는 꼬마 친구는 코믹 메이플스토리를 좋아했었습니다.
      신간 나오면 바로 사서 봤었죠.
      다만 메이플 게임은 절대 안 하고, 마인크래프트만 하더라고요...

    • @UwU5437
      @UwU5437 2 년 전

      그냥 발컨 아제들이 꿈도 못꾸는 콘솔 /PC /e sports, 마누라 속옷 훔쳐팔아서 템 강화 하고 으시데는 차이 입니다

    • @ace5372
      @ace5372 2 년 전

      지금 중고딩에게 인식은 현질겜 혹은 ㅈ망겜 정도의 인식이에요

  • @user-sz7fe8dz3m
    @user-sz7fe8dz3m 2 년 전 +39

    변화하는 모습은 확실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우러스러운건… 모험가 리마스터+전직업 밸패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이번 방학시즌이 극락이냐 나락으로 갈라질 수있을거라 생각해요
    사람들이 기대하고 많이 기다려왔으니까요
    이전엔 밸패도 찔끔찔끔했었고 부당하게 오류라는 명목으로 너프했던 그런 경험때문에 그런지 저는 아직까진 못미덥지만. 일단 나와봐야 알 수있는거라 지켜보는게 맞는듯하네요
    본인들은 약속했지만 갑자기 했던 발언을 손바닥 뒤집듯, 밸패할때 오류라는 명목으로, 최초클이란 이유로 너프하는 이런 일이 두번 다신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6

      저도 모험가 리마스터가, 모든 변화의 시작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첫 단추를 잘 끼우면, 일이 술술 풀릴 가능성이 있는 거고
      이걸 망치면... 솔직히 답이 없죠.
      기존에 써먹던 방식을 또 반복하려고 한다~라는 걸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 될 테니까요
      오늘 테섭에 또 관련 내용이 공개되는 걸로 기억하는데, 이번 밸패를 좀 보려고 합니다.

    • @user-jp2qu4og8m
      @user-jp2qu4og8m 2 년 전

      밸패는 기대가없었고 리마는 지금대로면 생극보다많이별로임

    • @user-jp2qu4og8m
      @user-jp2qu4og8m 2 년 전

      의견 이번이라도 잘 수용하면 좋아질거같네요

  • @optical224
    @optical224 2 년 전 +5

    근데 메이플을 더 할 수가 없는게
    추옵 사태가 너무 심하게 터졌고, 너무 지나치게 관심을 많이 받음
    관심을 받는게 사태 해결하는 시점에서는 유저들에게 좋은건데
    문제는 사태 이후가 문제임 만약 한번 불타올랐다가 불 다 끄고 나서
    유사한 논란이 또 터져서 불이나게 되면 추옵 사태 당시에는 유저편 들던 여론이
    이번엔 그대로 유저를 조롱하는 시선으로 바뀌어버림
    메이플을 포함 3N게임들이 지금까지 비슷한 이슈로 불탄적이 한두번이 아니라
    다음에 또 이러한 사태가 터지지 않을것이란 보장이 없음
    메이플로 다시 복귀하지 못하는 유저들 보면 이거 걱정하는 사람이 많음
    지금까지는 메이플을 했었던 유저들의 조롱만 들어왔었는데
    다음은 메이플을 하지 않았던 타 게임 유저들에게도 전부 조롱받게 될게 뻔하고
    유저가 목소리를 내도 이걸 옹호해주는 여론은 거의 없을테니 돌아갈 수가 없음

  • @user-qq6nm7el6z
    @user-qq6nm7el6z 2 년 전 +2

    10:25 좋게 끝내려다가 이게 아닌데 싶으니까 도망가는 펭귄 ㅋㅋㅋㅋ
    도망치지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yntube7850
    @lyntube7850 2 년 전 +8

    영상에서도 나오다시피 대깨메를 제외하면 메이플하겠다고 하면 "아직도 그 겜하냐?"라고 놀림 받음. 즉 신규가 들어올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 기존 유저들한테라도 잘해줘야지ㅋㅋ
    펭귄님도 고생 많네요

  • @user-ui4zx6zo8m
    @user-ui4zx6zo8m 2 년 전 +33

    언젠가 댓글에서 본 적이 있어요
    메이플IP를 이용해서 테마파크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각 구역별 컨셉잡기가 편하며 구역마다 실제 인게임의 BGM 틀어주면서 정말 '디즈니 월드'같이 만들면 유아틱한 그래픽이니 어린아이들 좋아할테고 어린 시절 즐겼던 메이플 추억회상하며 20,30대 공략도 가능할 것 같다구요.
    솔직히 파크 입구부터 메이플 로그인 브금이나 리스항구 노래 나오고있으면 설랠듯 싶습니다ㅋㅋㅋ

    • @east31337
      @east31337 2 년 전 +1

      루디브리엄 브금 어울릴듯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5

      근데 그런 추억을 회상할 어린 시절을 가진 사람들은 이미 메이플만 들어도 진저리가 난 사람들이라는 거임.
      그런 IP 활용은 2000년대 중반 코믹 메이플스토리나 소녀시대 광고 찍던 시절에 했어야 하는 거임.
      이미 망가질 대로 망가진 이미지를 가지고 테마 파크를 만들어도 그들만 조금 이용하는 곳이 될 건데 적자를 감수하면서 까지 넥슨이 하려고 할까요?

    • @user-ui4zx6zo8m
      @user-ui4zx6zo8m 2 년 전

      @@dri13829 맞습니다 분명 메이플 글자만 봐도 짜증이 몰려오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당장 저만 해도 메이플은 어렸을 때만 했었어서 그정도까진 아니며 제 주면만 봐도 술자리에서 메이플 얘기 나오면 짜증보단 추억회상으로 꽤나 재밋는 말을 주고받게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모든 분들이 후자인 경우라고도 할 순 없지만 모두가 전자같다고 말할 수도 없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어요ㅎㅎ
      그냥.. 그저 옛 메이플을 그리워하는 한 명의 바램입니다ㅋㅋㅋ

    • @hyun871
      @hyun871 2 년 전

      @@dri13829 ㄹㅇ 현실은 그냥 강원랜드 카지노임ㅋㅋㅋ

  • @user-ys4no3xh8x
    @user-ys4no3xh8x 2 년 전

    펭 빠잉~~ 오늘도 게임정보 알려줘서 고마워요~!

  • @user-th5cb7xc9m
    @user-th5cb7xc9m 2 년 전 +1

    레벨링은 좀 느리지만 그 레벨대 컨텐츠 스토리들이 재밌고 룩덕만 하면서 소소하게 즐기는 편이라 영상에 나오는 것들 문제 있다고 못느낌.. 예전에 200렙 찍고 그 뒤에 거 그 뭐냐 무슨 공 같은 거 줍는 거 때문에 접은 기억이 있음.. 파밍하는데 필요한 최저스펙을 맞추려면 파밍을 해서 공을 모았어야 했는데 파밍을 위해 몹을 죽일 수가 없는 굴레.. 메인 스토리를 다 보기 위한 과정이 너무 길고 어려움.. 클저나 엘소드처럼 메인스토리의 난이도는 낮추고, 하드컨텐츠를 따로 빼야 하는데 메이플은 메인스토리를 보려면 하컨을 돌 수 있을 만큼의 스펙이 요구되니까.. 그게 좀 그런듯.. 그래도 게임 자체가 귀엽고 스토리도 가볍게 보기에는 재밌어서 가끔 하는데 이렇게 다른 게임 하는 사람들한테도 욕 먹을줄은 몰랐음.. 타 게임 까면서 부심 부리는게 같잖기도 하고 뭐 어쩌라고 싶네 걍 자기 갓겜 가지 굳이 꾸역꾸역 몰려와서 우리는 갓겜인데 ㅋ 느네는 이게 뭐고 ㅋ 이러고 있으니 보기 흉함

  • @user-sn3mu4iu4g
    @user-sn3mu4iu4g 2 년 전 +336

    금강선 디렉터가 쏘아올린 공이 앞으로도 여러 게임사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길..
    엔씨 때문에 스노우볼로 나락가는 게임사들이 조금씩 달라지길..

    • @user-ik1ok2cw1g
      @user-ik1ok2cw1g 2 년 전 +2

      진짜 우리게임이 여러게임 살리네요 ㅎㅎ
      우리겜 제외 유저가 개돼지라불려도 할말없을듯

    • @user-il3pd8sk8v
      @user-il3pd8sk8v 2 년 전 +31

      @@user-ik1ok2cw1g 이거 너무… 티나지 않니?

    • @user-ik1ok2cw1g
      @user-ik1ok2cw1g 2 년 전

      @@user-il3pd8sk8v 뭐가 티난다는진 모르겠는데 이번에 기부릴레이보고 우리게임은 다른게임이랑 다르다고 생각이드네요 ㅎㅎ 메이플 지들끼리 싸울때 ㅎㅎ

    • @_Ahr
      @_Ahr 2 년 전 +20

      @@user-ik1ok2cw1g 게임에서 선민의식을 느끼는건가? 그런 생각을 하려면 봉사를하고 기부를 하셔야지. 님은 일개 유저의 불과함. 또, 기부는 로아가 한 거지 님이 한 게 아님. 혹여 님이 로아에 큰 돈을 썼다고 해도 그건 그낭 오락을 소비했을 뿐임.

    • @user-ik1ok2cw1g
      @user-ik1ok2cw1g 2 년 전

      @@_Ahr 기부했고 메이플유저가 우리게임유저보다 열등한건사실

  • @user-nt5zv7fk7v
    @user-nt5zv7fk7v 2 년 전 +3

    유튜브 잘 보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여!!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ㅎ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예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user-fo4ep1oi1e
    @user-fo4ep1oi1e 2 년 전 +1

    내용과는 상관없이 늘 펭귄들이 귀여워서 시청해요 ㅋㅋ

  • @user-su6cq5ro6f
    @user-su6cq5ro6f 2 년 전 +7

    형님 메-유저입니다
    지금 1월 18일날 또 나락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h8yi8dg8s
    @user-th8yi8dg8s 2 년 전 +7

    메이플 하다가 로아 하는데 메이플도 잘됐으면 좋겠다 서로 경쟁을 해야 게임들이 더 잘해줄거아냐 화이팅

  • @user-ne6ql5cy6l
    @user-ne6ql5cy6l 2 년 전 +97

    TMI) 6:32
    신규 장비가 논란이 된 이유가 하나 더 있다고 한다면 환생의 불꽃사태 당시 초고스펙분들 보상으로 추가옵션 전승권을 보상했습니다. 이는 현재 기본장비에서 추가옵션이 더 잘나온 같은 장비가 있다면 추가옵션만 받아서 적용할수 있는 아이템이었는데 이로 인하여 다른 초고스펙 유저분들이 더 높은 추가옵션을 위해 돈을 지르고 장비를 다시 맞추고 있는 상황에서 1년도 안되었는데 바로 새로운 상위장비가 나왔기에 논란이 있던 부분도 있습니다.
    아마 전승권 유효기간도 1년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 @shj9281
      @shj9281 2 년 전

      전승권이랑 엮는건 억지같음 이미 이번에 모자 상하의만 내겠다고 한거까지 감안하면

    • @user-ne6ql5cy6l
      @user-ne6ql5cy6l 2 년 전 +1

      @@shj9281 네 억지일수 있죠 그런 의견이 있었다라고만 봐주세요 제 댓글을 보니 억지 땡깡 부리는것 같긴하네요;; 그냥 TMI로 적어야하는데.. 불편을 드렸으면 죄송합니다..

    • @user-yn3pc1bq1o
      @user-yn3pc1bq1o 2 년 전 +17

      @@user-ne6ql5cy6l 억지는 아니고 충분히 문제가 될 사항인거같은뎅; 물론 나중에 모자 상하의만 나오기 한다서 해서 해결된 문제이긴 함.

    • @user-di6pp6we7b
      @user-di6pp6we7b 2 년 전 +12

      억지는 무슨 전승권도 안뒤졌는데 신장비 이러면서 욕 ㅈㄴ먹었지

    • @bggu97
      @bggu97 2 년 전 +6

      억지가 아니고 펙트 입니다

  • @user-nn5rx5mv8l
    @user-nn5rx5mv8l 2 년 전 +1

    메이플 유저로서 이영상이 올라왔을때 상황이 암울하여 구독을 시작한 이후로는 영상이 올라왔을때 저는 보는것을 포기했습니다 당시의 불길한 현재를 부정하고 싶었기에
    하지만 결정했습니다 보기는해야한다고
    이제 보니 역시 메이플은 불타야 재맛이야

  • @BYYAAM
    @BYYAAM 년 전

    내용이 너무 좋네요

  • @user-yf1iv9mx3b
    @user-yf1iv9mx3b 2 년 전 +21

    유치원 때부터 동네 형들 따라서 10년 이상 했지만 이번 사건보고 그냥 템 다 팔고 로아로 넘어갔음 솔직히 너무 행복함

  • @ragnaraw
    @ragnaraw 2 년 전 +29

    메이플의 문제는 단기간에 생긴 것들이 아님. 적어도 10년 이상 누적되고 방치되어온 문제들과 그로인해 생긴 운영에 대한 불만, 불신이 쌓여있다가 폭발한 거임.
    환생의 불꽃 사태도 그랬고, 그 이후 생긴 논란들도 어찌보면 사소하지만 이미 쌓인 불만들이 많아서 펑펑 터진듯.
    절대 단기간에 수습할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라 이제와서 고쳐보려고 해도 한창 걸릴 것들인데 운영자도 미숙하고 당장 유저들은 불만이 넘치고 단숨에 해결되길 바라니 앞으로도 한동안은 삐걱삐걱 할 거임.
    다행인 점은 그래도 넥슨 쪽이 해결과 소통의 의지는 보인다는 건데.. 다른 N모 회사보다는 훨씬 기대해볼만 한 것 같기는 함.

    • @youhamin
      @youhamin 2 년 전

      내가 볼땐 nc의 전략이 더 맞는거같은데?
      일단 메이플이 이렇게 민심을 바꿀수있다면
      nc라고 못바꿀이유있나?
      지금 얻을수익다챙기고 뒤늦게
      민심챙겨도 늦을거같지않은데?
      영상의 메이플>리니지 로 바꾸고
      김택진이나 임원급 나와서 실시간라이브(한적없는)
      하면서 이벤트로 좀뿌리면서
      수익좀 포기한다고 하면?
      결과적으로 거짓말을 할때마다 사람 몰리는데
      거짓말안하고 운영하면 민심 여기처럼 바뀔걸? 근데 굳이 지금 바꿀필요가있나?
      여기 개돼지들처럼 젊은 린저씨들
      환장하고 좋아하면서 할텐데?

    • @youhamin
      @youhamin 2 년 전

      넥슨 쪽이 해결과 소통의 의지가 있는게 아니라 당장 수치적으로 보여줄수있는
      머릿수와 기타등등이 딸리니까 허수아비들
      모집하는거뿐임
      nc쪽은 해외유저와 작업장이 그자리를 차지하고있어서 들어줄필요성을 못느끼고있는거고

    • @carea4391
      @carea4391 2 년 전

      메이플은 아이템 파괴(아이템 파괴 삭제할시 강화비용 떡락해서 기존의 강화된 아이템의 가치가 떡락, 장비 부활에 쓰이는 노작템의 가격 하락으로 인한 최상위 보스의 리위드 감소 등의 문제가 있음), 레벨업 간소화 (대폭 감소할시 기존 유저들의 반발, 사냥 시간이 적어져 다음 단계의 레벨의 컨텐츠에 충분히 정착할만한 재화를 사냥으로 모으지 못 하고 레벨만 높아져 레벨에 적절한 컨텐츠는 못 즐기게 되는 상황 발생, 너무 쉬워지면 레벨업의 성취감 사라짐 등의 문제가 있음) 등의 같이 뜨거운 감자가 많아서 100% 개선에는 긴 시간이 걸릴 것 이라 빠른 개선을 못 하는 것 도 있음..
      그래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는 고평가.

  • @Yun-lr9ru
    @Yun-lr9ru 2 년 전

    펭빠잉 호다닥 ㅋㅋㅋㅋ 끝마무리 말씀처럼 되면 참 좋겠네요.

  • @user-lg1sn4ci2d
    @user-lg1sn4ci2d 2 년 전

    다시 돌아가고싶어도 못돌아간다ㅋㅋㅋ 링크랑 유니온 그 캐릭들을 키우기위한 캐릭슬롯도 늘리기힘들고 자본투자없이 하기에는 기본적인 구조들이 너무힘듬

  • @kokokoiji
    @kokokoiji 2 년 전 +9

    한번 속아주는건 현명하다
    두번 속는건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세번 속는것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 @user-ie4ny1ob2t
    @user-ie4ny1ob2t 2 년 전 +4

    뭐 다른 댓글에서도 많이 언급을 하시지만 오래된 레벨업 시스템과 캐쉬템이 아니면 스펙업 불가능한 큐브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에서 이게임은 다시 날아오르긴 글렀습니다. 저 2가지가 신규유입을 완전히 막고 있거든요

  • @user-pb9tu5xl4l
    @user-pb9tu5xl4l 2 년 전 +3

    약속이고 나발이고 뽑기확률 사기친거 환불 안한게 가장 큰 문제죠

  • @user-fr6de1ul2o
    @user-fr6de1ul2o 2 년 전 +4

    어떻게 변한...변하나??? 하는 영상 올리자마자 개같이 멸망 ㅋㅋㅋㅋㅋㅋㅋㅋ

  • @hy8678
    @hy8678 2 년 전 +6

    와 오랜만에 메이플 근황좀 다루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요새 메이플이 데스티니 라이브톡 덕분에 좀 인식이 바뀌어서 상황은 조금 나아졌는데 아직은 조작겜 인식이 확실히 강한거 같아요
    고질적인 문제들은 고쳐지려면 멀었고....
    그래도 이런게 한순간에 쉽게 고쳐지는건 아니니까....ㅠ 참을성 있게 기다려봐야 될거 같네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3

      놀장강 사태 때 그랬던 것처럼
      최소 4년은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사태가 사태이니만큼, 더 길어질 수도...
      다만 변수는, 이번에 넥슨이 메이플 인력을 어마어마하게 늘리고 있다는 거겠죠
      사실 돈이 많이 투입되면 평범한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paygnful
      @paygnful 2 년 전

      쓰레기 100%에서 쓰레기 99%됐을뿐.

  • @ACT-ti7eh
    @ACT-ti7eh 2 년 전 +5

    영상 구성하시는건 어디서 배우신건가요? 펭몬님이 언급하시는 게임은 안하지만 너무 재밌게 보고있습니다ㅋㅋㅋ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5

      그냥 3년째 영상 만들다 보니 일정한 패턴이 생긴 것 같습니다.
      배우지는 않았습니다...ㅎ
      다만 저번에 어떤 분이, 매너리즘적인 부분을 지적해주셔서
      이번에 조금 변화를 시도해봤습니다
      사실 바꿔보려고 했는데, 저는 변한 게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ㅋㅋㅋㅋㅋ....
      영상 구성이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 @ACT-ti7eh
      @ACT-ti7eh 2 년 전

      @@penguinmonster ㅋㅋㅋ그런 일화가 있으셨군요! 뭐 폼의 변화와 상관없이 영상이 아주 맛있습니다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 @user-yd7nj2ju2f
    @user-yd7nj2ju2f 2 년 전 +6

    메이플은 절대 개버릇 남 못줘..... 이번 데스티니 쇼케이스만 봐도 그래.
    발표회 이후 민심 개나락 가니까 늦게나마 금강선 토크쇼 따라하기.
    메이플 토크쇼도 보상이니 뭐니 해서 그럴듯하게 포장하려고 안간힘을 쓰더만 결론은 딱 하나!!
    **스타포스, 유니온, 장비강화, 정신나간 잠재 등등, 유저 피빨아먹는 게임 모델 구조는 하나도 안바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oolgom
    @Woolgom 2 년 전

    어제 불거진 밸런스패치랑 스토리 리마스터 내용도 추가되있으려나했는데 맨 마지막에 현재진행형으로 영상이 끝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과연 이후 행보가 어떻게 될지 너무나 궁금한....

  • @SinFerrero
    @SinFerrero 2 년 전 +4

    항상 영상잘보고있습니다~~ㅎㅎ 건강도잘챙기시고 올해도 많은 영상부탁드려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1

      ㅎㅎㅎ 늘 감사드립니다 동근형님!
      동근형님도 건강 잘 챙기시고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 @Maple_call
    @Maple_call 2 년 전 +22

    사건사고가 정말 많았네요. (터질게 터졌다 라는 느낌도 있고..)
    12월 1차 쇼케이스는 분명 좋은 부분도 많았지만, 그동안 밀린 모험가 패치,밸런스 패치가 1월 (2022년)
    로 넘어간 부분 등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샤벳보상..으로 퉁)
    겨울방학 테라버닝 이벤트 할 때면 직업 추천 영상 만들 시기인데 지금 만들어봤자 밸패,모험가 패치등 많은 변수가 있고,패치는 꽤 멀었고.. 지금까지 버틴 유저들은 실망감에 로아로 넘어가는 상황까지.. (저도 로아 아바타 받아놈 ㅋㅋ)
    엄청 멀게 느껴진 업데이트 일정.. 지금도 마음에 안 듭니다.
    메이플 점유율 이탈과 동시에 실망했던 유저들이 이전 환불 사태와 같이 목소리를 내니 넥슨도 위험을 감지 했고, 2차 쇼케이스를 진행해서 그나마 유저와 소통,이벤트 설명,추가, 보상 등 민심을 어느 정도 회복했지만, 다시 두 눈과 귀를 막는 날에는.. 상상도 하기 싫어지네요.
    뿐 만 아니라 직업 밸런스 패치,뉴비들이 정착할 수 있는 시스템, 여러가지 편의성 패치까지 해야 할 숙제가 너무 많고, 아직 위태로운 건 마찬가지이지만 터닝포인트가 되서 메이플이 그만 아팠으면 좋겠습니다. -메-

    • @NUNIWA
      @NUNIWA 년 전

      좀 더 아파서 게임 망했으면 ㅎㅎ

  • @user-yz6jl2yh7s
    @user-yz6jl2yh7s 2 년 전 +2

    3N이 신뢰를찾으려면 적어도 수년이상의 시간동안 유저와 진정한 소통을하고 변화된모습을 보여줘야 그나마 신뢰의 시작이라도 가능할겁니다.
    이미 전부터 하는척 듣는척 하다가 통수친게 한두개여야지....
    뭐 이번일도 기대는 하지않고 또 무슨짓을하며 통수차려나 팝콘이나먹으며 지켜보렵니다.
    3N게임은 하는것보다 외부에서 지켜보는게 제일재미있거든요.

    • @user-xe8ip2ol4w
      @user-xe8ip2ol4w 2 년 전

      소통을 하기엔 너무 늦어버렸죠.그간 유저를 기망하고 사기친 전적만 몇번인데요.

    • @user-yz6jl2yh7s
      @user-yz6jl2yh7s 2 년 전

      @@user-xe8ip2ol4w 결국 자업자득이죠뭐.
      이미 기회는많았고 그걸내다버린게 돈슨이니.
      근데뭐 어차피 게임이 인질로잡혀있는이상 -메-유저들은 욕하면서도 하게되겠죠.
      이미 그간 그렇게 유지해온것이기도 하구요.
      운영진이 '어차피 할거다알아 니들이 게임접을수있을거같냐?' 이런 마인드일테니....

    • @user-xe8ip2ol4w
      @user-xe8ip2ol4w 2 년 전

      @@user-yz6jl2yh7s 너구근시안적인 대책에만 급급한 게임사들을 보면 그저 실망스럽네요..10년이란 시간이 있었음에도 스스로 자정능력 조차도 잃은 게임사들 사행성으로 분류되지 않기위해 몸부림치는 모습이 왤케 잼있을까요??규제 법제화가 코앞까지오니 부들거리는거 같기도하구요..ㅋㅋ

    • @user-yz6jl2yh7s
      @user-yz6jl2yh7s 2 년 전

      @@user-xe8ip2ol4w 심지어 그 대책도 뒤는생각안하는 대책들이라 오히려 문제가 커지는상황이죠. 뭐 이미 돌이키기엔 게임사들이 너무 돈에절여진거같네요. 기업이 이윤을 남기는 곳이긴하지만 넘 돈만쫒다보면 놓치는게생기고 그러다보면 오히려 나락으로가는건데 참 아쉽습니다.

  • @PACACHO
    @PACACHO 2 년 전 +6

    메이플 유저입니다
    팩트 제대로 지적해주셨어 감사합니다 !
    꼭 운영진들이 이걸보고 생각이라는걸 했으면 좋겠습니다.

    • @user-cg6mf2gc8v
      @user-cg6mf2gc8v 2 년 전 +1

      그말해라 흑우야

    • @lkb38317
      @lkb38317 2 년 전

      희망편이겠죠. 다른 사업 확장으로 민심달래기 기간이고.. 다른 사업 시행.. 혹은 망해서 과거회귀.. 혹은 더 악질적 BM이라는 절망편이 아니길.. 메 전유저로서 바랍니다.

  • @DDE_Brother
    @DDE_Brother 2 년 전 +3

    3:20 자문단에게 돈주는 거 뿐만 아니라, 당시 자문단 대표로 나간 사람이 특정 직업 비하에 자기가 있는 이상, 특정 직업은 절대 상향 못받게 해준다 이런 식으로 갑질에 게임 내 현금 거래 등 복합적인 요소도 있었습니다

  • @remido9321
    @remido9321 2 년 전 +26

    ㅋㅋㅋㅋ대단하긴함 ㅋㅋ 1년전 이맘때도 그럴듯하게 간담회하면서 개소리하고 안지켰는데 바로 라이브로 민심회복 ㅋㅋ 누가보면 메이플이 오픈 2주년인가봄 ㅋㅋㅋ 메이플은 1년전에도 5년전에도 10년전에도 개노답 강화망겜이였음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거고.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1

      강화가 다른 게임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하드한 건 변하지 않긴 했죠...

    • @bangbangcun
      @bangbangcun 2 년 전

      지금 메 유저들 로아 넘어와서 강화로 장비가 안터지는걸 맛보고 있는데... 28일 이후 다시 넘어간다치면 과연 적응하려나 모르겠네요

    • @user-xp9hb9bu2m
      @user-xp9hb9bu2m 2 년 전 +5

      강화가 어마어마하게하드한게아니라 메유저들의 눈높이가엄청높아진것임 솔직히 적당템으로 6인파티하면 웬만한보스다잡는데 다들눈이 엄청높아짐ㅋㅋ

    • @carea4391
      @carea4391 2 년 전

      간담회 약속내용 대부분 이행 했거고 유저 내에서도 여론이 갈리거나 여러 부가적 문제로 인해 순번이 미뤄졌을뿐 대부분 이행 했지 않나요? 저가 모르는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 @user-fc1uy5zh4i
    @user-fc1uy5zh4i 2 년 전 +1

    메이플 뿐만 아니라 넥슨게임 자체가 변화를 줄려고 합니다 심지어 던파에서도 게임내 유저 분위기 파악하며 매출줄이고
    유저늘릴생각하면서 ip 이용으로 모바일 격겜 범위를 늘리는거같습니다 확실히 들어보지못한 게임을 만드는거보다
    쉽게 접할수있었던 ip로 접근성을 높힌다고 생각드네요 제일 게임 업계에서 큰변화를 스타트 끊어준게
    스마일게이트[로스트아크 17프로] 같습니다 현재의 이익을 포기하고 향후 장기적인 미래를 바라본게 신의한수가 되고
    그걸보고 나서 유저들은 예전 같지가 않다라는걸 인지하고 바뀔려고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odinban2146
    @odinban2146 년 전 +5

    저만의 예상이지만 빛강선의 선한 영향력이 아니였을까.. 더이상 과금모델 안 쫓아도 고객들이 찬양해주면서 돈 버는 선례를 남겼으니까요

  • @pointkey4288
    @pointkey4288 2 년 전 +13

    펭몬님 영상 기다렸습니다 , 오늘 아침은 펭몬영상이랑 함께하네요 ㅎㅎ
    새해복 많이 받으시길!
    p.s 메 페스티벌 ㅈ망했는데 바뀌었나봐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8

      기다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oint key님!
      요 며칠 책상에서 잠을 자면서 만들었는데, 그냥 이불에 누워 잘 걸 그랬습니다.
      잠자는 시간은 그대로인데, 괜히 몸만 불편...
      매번 찾아와주셔서 기쁩니다 ㅎ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user-mb8bu1ir9q
      @user-mb8bu1ir9q 2 년 전 +1

      라이브 토크 창섭이가 다 살림

  • @h1._.1gxx
    @h1._.1gxx 2 년 전 +4

    11:25 마법의 단어 'NC' ㅋㅋㅋㅋㅋㅋ

  • @user-rq5hd8re1p
    @user-rq5hd8re1p 2 년 전 +1

    진짜 공감가는 얘기가 하나있네 리니지를 보듯이 메이플을 본다는 ㅋㅋㅋ 세대만 달라진 똑같은 게임

  • @memojang6
    @memojang6 2 년 전

    계속 잘하다 한번 실수하면 큰 실수처럼 보이고
    반대로 계속 못하다 한번 잘하면 좋게 보는면이 있는데
    이영상 보고 약간 혹하는 마음이 들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 보이네요.
    그만큼 잃은 신뢰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 @dpdp258
    @dpdp258 2 년 전 +36

    1년전 그런 사건이 일어나고도 쇼케이스를 말아먹고 진짜 큰일날거같으니 부랴부랴 저정도로 나온걸텐데, 정작 근본적인 부분은 건드리지 않았지만 유저들이 저정도로도 누그러지는거보면 그동안 그것조차도 못했다는거죠.

    • @user-tp1uy3jp2h
      @user-tp1uy3jp2h 2 년 전 +1

      가능성이란거는 생각보다 크니까요 사람끼리도 매번 약속마다 1시간씩 지각하는 친구가 있어서 그걸로 진지하게 말을했는데 계속하는 친구는 포기해버리고 1시간에서 30분으로 줄이고 10분으로 줄이는게 보이면 그것만으로 노력하는 구나 라고 감동받은것처럼요

    • @dpdp258
      @dpdp258 2 년 전

      @@user-tp1uy3jp2h 작년에 그걸 기대하신분도 많았겠지만 돌아온게 자문단 쇼케였으니까요..

    • @user-tp1uy3jp2h
      @user-tp1uy3jp2h 2 년 전

      @@dpdp258 결국...민심 떡락

    • @dpdp258
      @dpdp258 2 년 전

      @@user-tp1uy3jp2h 또 조련하는거같네여 간보고 수정해서 내면 믿고 있었다구~ 할거같은

  • @kimmm456
    @kimmm456 2 년 전 +14

    좋은 발전으로 더 좋은 겜이 되길 기대합니다

  • @user-lg9ke1dc8u
    @user-lg9ke1dc8u 2 년 전

    npc 대사가 나오면 빠르게 스킵 하시는 분들이 많은걸 알고 있지만 저처럼 스토리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스토리 개편 너무 좋습니다. 몇년간 접었던 pc던파를 이번에 모바일 출시해서 오랜만에 다시 접해봤는데 스토리 정리 잘했더라고요. 고래는 아니지만 저 같은 소과금 유저의 꾸준한 접속을 하게 만드는 요소 입니다^^

  • @user-tf8ts3nb4z
    @user-tf8ts3nb4z 2 년 전

    역시 이집은 인트로 맛집이야~

  • @kai-tu1ik
    @kai-tu1ik 2 년 전 +4

    후반부에 테섭 밸패 상태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현재 나온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는 딜에 관한것이 아닌 구조적인 것을 먼저 봐달라고 했어요 딜에 관련한 수치는 현재로썬 임시로 설정된 수치이고 1월 27일까지 추가적인 패치가 남아있어서 유저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수용해서 패치를 진행중이구용

  • @PolarO41
    @PolarO41 2 년 전 +76

    그래도 변화하는 모습과 조금 아쉬운 모습이 기분이 오묘하네요. 로아라는 rpg가 게임계에 엄청난 영향을 줬다는게 신기할 나름이네요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31

      아마 확률 조작 논란이 터졌을 때, 로아라는 게임이 없었으면
      비교적 타격이 적었을지도 모릅니다.
      원래 대체재가 있고 없고가 엄청 큰 게, 게임 시장이니까요.
      다만 그때 로아 여론은 그저 '빛'을 외치고 있었고
      메이플이 대비되는 느낌이 너무 강했었죠...

    • @abcdmanu
      @abcdmanu 2 년 전

      @@penguinmonster 이게 정답인거같아서 여전히 앞으로 나올 겜들이 걱정...갈수록 갑 을 관계가 바뀌는 느낌

    • @pray4skylark
      @pray4skylark 2 년 전 +2

      새로운 IP발굴 못했으면 기존IP라도 지켜야죠 그거마저 개차반내면 회사가 살아남을리가 없죠 아 근데 NC 가 잇군요

    • @sdj7019
      @sdj7019 2 년 전 +1

      @@penguinmonster 지금 로아의 이례적인 상황으로 논문까지 작성 가능할 수준이니;;

    • @user-qg5nw2dz1m
      @user-qg5nw2dz1m 2 년 전

      소비자가 빙딱... 뭘해도 돈써주니 ㅇㅇ

  • @user-uo8ys7wb9e
    @user-uo8ys7wb9e 2 년 전

    메이플 ip를 사용한 사업은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03년생인데 어릴때 무조건 메이플 만화책이 반에 있었고 아직까지 어릴때 봤던 기억이 생생하고든요

  • @smg4555435
    @smg4555435 2 년 전

    2015년에 디즈니같은 회사 만들고 싶다고 한 회사가 보여준 행보가 마영전이고 메이플이고 카트고 던파고 클저고 멀쩡한게 하나도 없는지라
    진짜 바뀌어서 짜잔! 하고 내놓는게 아닌 이상 믿을 생각이 안들어요
    NC겜 안하는 입장에서 블소가 뭐 바뀌었다 리니지가 착해졌다 이야기 여러번 들었는데 결국 제자리더라구요
    메이플도 펭귄몬스터님의 영상 올라오기 전에도 거진 주기적으로 많이 나아졌다고 하더니 언급된 확률주작 등등이 터지시더군요
    지켜봐야 알겠지만 전 여전히 한국 거대 게임사는 불로써 정화해야한다는 의견에 힘을 싣어주고 싶습니다

  • @MartisRYO
    @MartisRYO 2 년 전 +10

    와 옛날 모험가 일러 오랜만에 본다 반갑네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2

      제 기억 속 모험가 일러는 저것 뿐입니다 ㅋㅋㅋㅋ

  • @choi9962
    @choi9962 2 년 전 +5

    게임사들이 조금만 유저들과 대화하려고하면 유저들은 기다릴수있고 이해할수있는데
    더이상 예전처럼 게임사들은 개발만하고
    유저들은 플레이만하던 시기는 이미 끝났다 라는걸 게임사들은 알아야한다고 생각해요.

    • @yukmaro
      @yukmaro 2 년 전

      ㅁㅊ;; 게임사는 개발말고 뭘더 해야하나요…

    • @JH-on1rw
      @JH-on1rw 2 년 전

      @@yukmaro 게임도 여러종류가있잖아요. 엔딩의 유무, 과금요소, 플레이시간 등등
      메이플같은 rpg 게임은 오래갈려면 시대에따라 변화할 필요가있습니다.

    • @yukmaro
      @yukmaro 2 년 전

      @@JH-on1rw 엔딩 과금요소 플레이시간은 게임 개발에 포함됩니다.
      마지막줄 처럼 시대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하지만 묻고 싶은건 변화에 대해 게임사는 개발요소 외에 뭘 더 해야할까요?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1

      @@yukmaro
      운영 + IP 활용 능력

    • @aa-xz8ty
      @aa-xz8ty 2 년 전 +2

      @@yukmaro 엔딩이 정해지지않은 게임을 운영할라면 그 길을 계속만들고 부서진길을 정비해야하는건 당연하지
      엔딩이 난게임은 돈이 안나오지만 수리를안해도 말이없는데 돈을 받으면 정비를하는게 당연한거지
      안 쓰는길이 박살나있다고 사람들이 화를 내지않지만 매일쓰는길이 부서져있으면 화내는게 당연한거아닐까나

  • @just_guy
    @just_guy 2 년 전 +10

    자그마치 20년 이상 유저를 개돼지 취급하던 게임을... 단 몇개월만에, 말 몇마디에 좋다고 빨아대는 꼴이 우습다.
    아무리 빨아줘도 돌아서면 개돼지 취급할게 분명한데도 또 좋다고 헉헉 거리는 꼴이... 안타깝다.
    진짜 저들이 반성하고 있다고 느끼는건가... 저들은 그저 매출 떨어진 높으신 분들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병정과도 같은 인간들이다...
    제발 좀 깨달아라 자그마치 20년이다.

    • @5drone
      @5drone 2 년 전

      이미 테섭 밸패 공개된거로 다시 민심 불타는중임 ㅋㅋ
      진짜 개돼지 그자체

    • @user-bj7cv4ux3d
      @user-bj7cv4ux3d 2 년 전

      저짓 하자마자 며칠 안가 다시 본색 드러냄 ㅋㅋ 저러고도 하는 -메- 들은 저능아가 맞다

  • @user-fv5ru4il1k
    @user-fv5ru4il1k 2 년 전

    강환불이후에 접었는데 다시 할려고해도 또 메창인생될까봐 손이안감 걍 유튭으로 대리만족중..

  • @user-mr1qk9sz8d
    @user-mr1qk9sz8d 2 년 전 +12

    사실 돈이 많이든다는건 맞지만 20년가까이 운영된 게임에서 쌓이는 컨텐츠양많큼 진입장벽이 높아진거고 그만큼 그걸 돈으로 메꾸는 경우는 어떤 게임이든 돈이깨지는게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메소인플레이션의 원인이라고하는 보스들인 카루타는 한때는 최상위 유저들이 힘들게 격파하던 보스였단걸 생각하면 완화는 엄청나게 된거고요
    이부분이 체감되지 않는 이유는 평균스펙이 높아지고 상위단계 보스들은 계속해서 추가되면서 갈길이 너무 멀게만 느껴지니 그런것같고요
    그와중에 유저들이 불만갖고있는 과금관련은 모두 전임디렉터의 손에서 나왔는데 아이템의 가치보존을 생각하니 이제와서 완화시키기엔 너무 힘들다고 생각하고 이벤트를통해서 강화아이템을 뿌리면서 완화자체는 서서히 진행하려는것 같습니다.

    • @carea4391
      @carea4391 2 년 전

      + 레벨업 완화 (기존유저 반발, 대폭 완화시 레벨업의 성취감 떨어짐, 레벨만 높고 사냥으로 충분히 메소를 못 모으고 다음 단계로가 레벨에 적절한 컨텐츠 못 즐기게됨 등의 문제 있음), 장비 파괴 삭제 (아이템 가치 떡락, 스타포스 난이더 하락으로 인하여 기존보다 메소 회수가 안 되어 메소 인플레, 노작 가격 떡락 등의 문제 있음) 같은 뜨거운 감자들이 많아서 메이플은 더더욱 게임 쉽게 만들기 힘든 거도 있음

  • @user-iz5uv7wm2x
    @user-iz5uv7wm2x 2 년 전 +3

    11.19 제가 봤을땐 그거 예상하고 이렇게 호의 적으로 하는것 같네요 그러니깐 넥슨은 봐라 nc는 여론 관심 끊기자 마자 거위 배부터 갈랐지만 우리는 여론이 끊겨도 이렇게 유저분들을 호의 적으로 대한다는 이미지를 형성 시키려는것 같네요.
    그리고 나중에 유저들 진정하면 배 가를려고 간보기 시작 하겠죠? 아마도?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지금까지 넥슨 패턴이 항상 그렇긴 했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 @aksu1012
    @aksu1012 2 년 전 +1

    마비노기 레이드 뛰었던 유저입니다. 선생님 마비노기 좀 두들겨 패주세요 ㅠㅠ 이사람들 아직도 정신 못차렸어 ㅠㅠ

  • @WonYongJung
    @WonYongJung 2 년 전

    검증시스템을 못넣는 이유는 뭐 대충 짐작은가는데... 현재 공지한 확률 그대로 설정한 상태에서 리얼타임으로 검증되도록해서 제대로 만들면 아마도 유저들 가챠 뽑히는 체감확률이 확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봄...
    그럼 여태까지는 확률 어떻게 적용되고 있었는지 당장 따지고 들 가능성이 농후하고 하니 차라리 욕먹더라도 안만들고 버티는게 그나마 목숨부지가 될거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 @user-gb7ug2nk5k
    @user-gb7ug2nk5k 2 년 전 +5

    솔직히 말해서 무한반복임
    넥슨의 처리방식이 일터지면 잠시동안 일하는척하면서 잠잠해지면 다시 현질유도 확률사기 등등 반복하는집단이고
    넥슨게임들이 하나같이 그래왔음 피파 메이플 던파 마비노기 등등 반년에서 1년정도 지나서
    여기에 정치적으로 계속 관심을 안가지면 또 슬슬 저짓을 반복하겠죠 법적으로 제재할 필요가 있음

    • @penguinmonster
      @penguinmonster  2 년 전

      일단 대선주자들 전부 게임법에 대해 입장 표명을 했으니, 아마 게임법전부개정안 자체는 통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게이머들이 원하는 화끈한 규제까지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인 것 같아요...

  • @user-dz1rr9fn1p
    @user-dz1rr9fn1p 2 년 전 +4

    사실 넥슨이 약속은 거의 다 지키고있고 밸런스패치는 원래 안했고 3년주기로 나오던 최상위장비가 5년만에 나왔으니 그럴만해요
    근데 지금까지 쌓아온 '직업적특색'이 너무 많아서 뭔짓을 해도 쉽게 고쳐지지가 않음

    • @user-tt6yr1yd7k
      @user-tt6yr1yd7k 2 년 전

      신규 장비는 몰라도 최상위 장비는 거의 10년 단위 내는게 메이플인데 3년은 어디서 나온거임

  • @user-qf2qk7sk8l
    @user-qf2qk7sk8l 2 년 전 +31

    몇년 째 뭔 일 터질 때 마다
    회사가 사과하고 유저소통하겠다고 하고
    고치겠다고 해서 고치긴 했었음
    그리고 펭몬님 처럼 지금보다 나아지겠죠 하시는 분들 언제나 있었고
    하지만 언제나 결과는
    원상복귀
    아니
    더 심해졌음
    로아가 정말 예외임

  • @user-vv1uc1jo6u
    @user-vv1uc1jo6u 2 년 전

    이번 벨런스패치나 올해 한 일들을 생각하면 넥슨은 메이플 골수유저들이 어차피 못접는거 아니까 조금씩 간만 볼거 같네요. 신규채용을 한다고 하기는 했는데 올해 작업량이나 업데이트, 밸런스 패치등을 보면 오히려 인력 빼서 신규게임에 투자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학창시절 추억이라 사건터지기전에 3달정도 빡세게 즐겼는데 다시 하지않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