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젠전 5세트, 대부분이 몰랐을 관전 포인트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8.
  • PS채널이 직접 운영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포탈 사이트'
    lol.ps/
    챔피언 빌드 검색부터, PS표 티어리스트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프로관전러 P.S 멤버십을 오픈하였습니다. / @professionalspectator
    여러분의 후원은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구독, 좋아요는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매일 최소 1개 영상 업로드를 원칙으로 하고있습니다.
    프로선수들 솔랭플레이, 통계수치, 패치방향, 대회 관전을 종합하여 여러분께 최신 메타를 보기좋게 보여드립니다.
    가끔 메타에 특별한게 없으면, 다양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
    참고하는 사이트
    1. lol.ps : 한국섭 데이터 관련해서는 모두 이곳에서 제공합니다.
    2. 롤 공식 홈페이지 : 기본적인 설명툴, 이미지는 여기서 가져옵니다.
    ==================================================
    솔랭 관전 영상의 1차 저작권은 라이엇게임즈에 있으며
    이를 재 편집, 배포하는 행위는 2차 저작물 제작 행위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또한 솔랭 관전영상을 편집하고 유튜브에 게시하는 행위에 대해
    라이엇 게임즈에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스트리밍 화면 사용 등은 최대한 지양하며,
    간혹 사용하게 될 경우 철저히 본 스트리머에게 허락을 구합니다
    ==================================================
    컨텐츠 책갈피
    0:00 오프닝
    0:16 DK vs GEN - 5경기 밴픽
    3:00 DK vs GEN - 5경기 인게임
    본 영상의 BGM 정보
    1. Burning Bridges by tubebackr / tubebackr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NoDerivs 3.0 Unported - CC BY-ND 3.0
    Free Download / Stream: bit.ly/3p26hNZ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 Burning Bridges - tube...
    2. Fiona Flower by Di Young • Di Young - Pixel Pig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Free Download / Stream: bit.ly/3J4zSOH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 Fiona Flower - Di Youn...
    3. Show Me by LiQWYD / liqwyd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 3.0 Unported - CC BY 3.0
    Free Download / Stream: bit.ly/3rK8pfI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 Show Me - LiQWYD (No C...
    4. Space Jazz Cafe by The Loyalist
    / the_loyalist_o. .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 3.0 Unported - CC BY 3.0
    Free Download / Stream: bit.ly/3HKaz42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 Space Jazz Cafe - The ...
    아웃트로 : Track: Jim Yosef - Fall With Me [NCS Release]
    Music provided by NoCopyrightSounds.
    Watch: • Jim Yosef - Fall With ...
    Free Download / Stream: ncs.io/FallWithMe
    본 영상의 Tag 정보
    #플레이오프 #DKvsGEN #5세트분석
  • 게임

댓글 • 446

  • @ProfessionalSpectator
    @ProfessionalSpectator  2 년 전 +284

    PS. 자체 개발한 실시간 승률 예측용 AI는 매 순간 각 팀의 골드, 경험치, 오브젝트 등의 파라미터를 벡터화하여 사전 학습된 시간대별 승률 알고리즘에 대입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패치때마다 상위 랭크의 데이터를 통해 새로 학습을 진행하고 대회 경기에서도 실제 적용가능한지 자체 테스트를 해오고 있었습니다.
    보시는 분들이 참고할 수 있는 새로운 참고자료가 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어 이번에 공유를 드렸고, 계속 점검해나가면서 차후 다른형태의 서비스까지 개발을 해보겠습니다.

    • @user-zd1js9qg3o
      @user-zd1js9qg3o 2 년 전 +1

      재밌는 프로그램이네요!

    • @user-dm7ov5fj1n
      @user-dm7ov5fj1n 2 년 전 +13

      타워를 밀었다고 승률이 오르지 않았다는 내용이 굉장히 재밌는거같아요

    • @user-uf3xo9lh2b
      @user-uf3xo9lh2b 2 년 전

      ai를 개발했다고?

    • @Fact-CEO-
      @Fact-CEO- 2 년 전 +30

      실시간 각 인자들을 계산하는거같은데
      AI라고 하기엔 데이터의 예측성이 좀 떨어지는거같습니다
      그냥 현재 상태의 수치차이지 예측 승률은 아닌거같...

    • @StarLuna_7
      @StarLuna_7 2 년 전

      일반경기에도 적용가능하게끔 AI가 상용화된다면 본인게임에 적용시켜 승률이 하락하는부분등의 근거로 보다 정확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게임 관전이 가능해지겠네요

  • @yoontaxi
    @yoontaxi 2 년 전 +399

    결과적으로지만 도란의 탑 다이브 받아내고 역으로 레오나 잡은 게 제일 컸다고 생각함 진짜 다이브 당했으면 그대로 게임 터졌겠지만 받아내면서 상대한테 한턴 브레이크 건 거며 사람구실 불가능한 헤카림한테 호흡기 달아준 거며 진짜 슈퍼플레이라고 생각함

    • @StarLuna_7
      @StarLuna_7 2 년 전 +43

      도란이 한템포씩 빠르게 궁과 스펠을 쓴게 진짜 최고의 슈퍼플레이로 이어진듯

    • @user-yn9ue3pn4c
      @user-yn9ue3pn4c 2 년 전 +22

      그걸로 호흡기 달린건 맞는데 다음턴 바로 유미헤카림 죽으면서 도로 터진건 맞음 탑에서 사고난게 너무큰듯 담원이 상대가 이니쉬걸어도 신중하게 받아칠수 있는선에서만 공성햇어야됫는데

    • @user-ub5jg2pp6z
      @user-ub5jg2pp6z 2 년 전 +63

      5세트는 쵸비 룰러가 슈퍼캐리한게 맞지만 사실 도란이 끊임없이 무빙으로 상대스킬피하고 한타땐 적딜러진 물고 늘어져서 딜할수 있게만들어줌 1~4세트내내 고통받다가 마지막세트에서 분노 풀충전돼서 최고점 찍어버림

    • @Kkomji_Herbe
      @Kkomji_Herbe 2 년 전 +9

      @@user-ub5jg2pp6z ?

    • @appleisgreen33
      @appleisgreen33 2 년 전 +34

      @@Kkomji_Herbe 와 님 재생목록 뭐임...? 어지럽다...

  • @user-zj8qv4uz7c
    @user-zj8qv4uz7c 2 년 전 +61

    "역사의 한 장이 될 경기일 줄 알았는데 뒤에 한 장이 더 있었다."

  • @user-fw1xz1dv5g
    @user-fw1xz1dv5g 2 년 전 +13

    6:46 도란이 일부러 덫 밟아서 니달리 포탑 어그로 먹인 게 슈퍼 플레이였습니다.

    • @MrRlarudtnr
      @MrRlarudtnr 2 년 전 +3

      밟고 플 쓰는거 보면 노린거 맞네요 대박

  • @Hazel_nuttt
    @Hazel_nuttt 2 년 전 +56

    난 바뀌게 된 현상금 시스템도 큰 몫을 했다고 봄
    담원이 휩쓸던 20시즌은 저런게 없다보니 초반 스노우볼을 뒤집을 방법이 거의 전무해서 저런게 먹혔지만
    지금은 기본적으로 텔 패치로 탑 영향력도 거의 없고 여기저기 다 현상금이 걸려 있어서 불리한 팀이 역전할 발판이 너무 많아짐
    물론 난 옛날 담원을 보는거 같아서 졌지만 5세트 보면서 너무너무 만족했음

    • @simonskiich6162
      @simonskiich6162 2 년 전 +6

      수련회메타 ㅋㅋㅋ

    • @user-qp9sc9tt5e
      @user-qp9sc9tt5e 2 년 전 +19

      현상금 시스템이 진짜 너무큼 ㅋㅋㅋ 원딜 직스 니달리 제이스 레넥 이 조합 카운터가 현상금 시스템임 이게 있는한 담기 조합으론 한번 넘어지면 겜 반반 or 불리해지는 구조임 난이도가 너무높음

    • @skysky0216
      @skysky0216 2 년 전

      기본적으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조합인데 심지어 현재 메타 맞지도 않아서 리스크는 더 큰 상황에서, 되려 예측 불가능했던 밴픽으로 큰 이득을 본 셈이죠.
      결과는 패배했지만..
      담원이 휩쓸던 시절만큼 강했더라면 구태여 이런 밴픽도 안했을 것 같네요

  • @user-pr6io9fc4d
    @user-pr6io9fc4d 2 년 전 +27

    15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전혀 몰랐을 정도로 날카로우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분석 잘 봤습니다. DK의 조합은 분명 엄청난 능동성과 초반 강점을 가진 조합이지만 실수 한 두번만에 게임이 180도 뒤바뀔 정도로 난이도가 정말 높은 조합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네요.. 최상위권 팀들 간의 다전제에선 마지막 세트에 나오기보단 첫 세트에 활용해서 기세를 눌러놓은 채 남은 세트들에서 심리적 우위에 서는 용도로 쓰는 편이 더 현명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user-sq1qq3bw8p
      @user-sq1qq3bw8p 2 년 전 +3

      미드제이스 탑레넥톤 정글니달리가 나올수 있게 된 배경이 젠지의 유미픽입니다. 5세트 담원의 설계대로 조합을 짜고 실행하기 위해선 젠지의 유미픽이 반드시 필요했기에, 1~4세트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5세트에서 유미픽을 유도 혹은 반강제시키는 벤픽을 할 수 있었습니다

  • @user-xm7ll6fy2c
    @user-xm7ll6fy2c 2 년 전 +19

    오른이 중요했던거같음. 포킹조합 상대로 밀리면 부쉬에 날아오는 스킬샷 맞다 겜 끝나는데 오른이 억지로 머리 들이밀면서 시야 먹고들어가서 마지막 아리 진입각도 나온거같음

  • @user-cw3og7xz5v
    @user-cw3og7xz5v 2 년 전 +222

    누구나 담원이 이길거라 했던 초반의 5세트를 그냥 집중력과 정신력으로 이겨버린 젠지.. 진짜 역대급 경기였음

    • @user-pr4dk4tt4y
      @user-pr4dk4tt4y 2 년 전

      전체적인 경기흐름보면 운영은 담원기아가 앞서고 개인기가 젠지가 좋은느낌이였음

    • @Thicci_Punch
      @Thicci_Punch 2 년 전

      누구나 이길거라고 예상했지만 의심은 했지.
      이미 t1전에 저러다가 말아먹은적이 있었잖아ㅋㅋ

    • @Dia-nt7ci
      @Dia-nt7ci 2 년 전

      현상금으로 이겨버린젠지겠지ㅋㅋ

    • @user-wj9ez2mc2o
      @user-wj9ez2mc2o 2 년 전 +10

      @@Dia-nt7ci ^담민^

    • @complicatz
      @complicatz 2 년 전

      @@user-pr4dk4tt4y ??? : 체급 원툴이라 졌다구요??? 그럼 체급을 더 키우세요

  • @user-fr2ue4cs2i
    @user-fr2ue4cs2i 2 년 전 +65

    다시봐도 레전드 경기고 레전드 장면들이 매초 매분마다 있네요. 이게 롤이 지향하는 5대5 팀게임이라는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우린 막연히 생각으로만 상상하던 이런 이상적인 팀게임을 한번이라도 두 눈으로 보기위해서 프로경기를 기대하고 보는거겠죠.
    비록 현실(솔랭)은 그렇지 않을지라도...우린 이런 경기를 꿈꾸며 솔랭을 돌리는게 맞겠죠?
    결승이 더욱 기대되는 지금 이 순간이네요.

    • @Dia-nt7ci
      @Dia-nt7ci 2 년 전 +4

      이게? 현상금 ㅈ망겜을 보여준 이게?? 수련회메타 초반운영100점씩주다가 한쪽이털리면 지는팀1000점주는 이게!!?

    • @meojyang
      @meojyang 2 년 전

      @@Dia-nt7ci 보는 팬들 입장에서는 언제든 역전이 일어날 수 있어서 좋은데, 솔랭에선 정말 힘든거같음 내가 잘해서 내가 잘큰건데 한번 넘어지면 그대로 뒤집혀버리니까... 100번 잘하다가 1번 못했다고 져야하는 억울함이 있음

    • @Y51F54
      @Y51F54 2 년 전 +1

      ㄹㅇ 너무 재밌었음

    • @user-zn1ke5we6y
      @user-zn1ke5we6y 2 년 전 +13

      만골드차이 나는데 한타 쳐발린게 패배에 영향이 컸을까 현상금이 패배에 영향이 컸을까 난 모르겠다~

    • @user-fr2ue4cs2i
      @user-fr2ue4cs2i 2 년 전

      @@Dia-nt7ci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존중합니다. 저도 일정부분 동의하는 면도 있구요.

  • @user-ce9zh7zi1j
    @user-ce9zh7zi1j 2 년 전 +14

    라이브로 보길 정말 잘한경기. 젠지팬 입장에서 매 순간이 불안했지만, 마지막에가서 불안함이 환호성으로 바뀔때 그 짜릿함이 정말 일품인 경기였음..

    • @user-iz3cs4qg7x
      @user-iz3cs4qg7x 2 년 전

      5경기 잠깐볼까해서 초반에 보다가 니달리 cs20개 헤카림 4개인거보고 울뻔 ㅠㅠ

  • @user-my9pj8if4h
    @user-my9pj8if4h 2 년 전 +13

    담원은 바론버프 타이밍에 탑에서 너무 많은 욕심을 낸게 패배요인 같네요 정확히는 급했죠
    골드격차가 조합 차이도 씹어먹을만큼 압도적인 차이였는데 젠지가 여는 것을 예상했음에도 레넥톤은 미드 압박을 했고 직스의 마나상황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약 5초~7초 사이동안은 5:3 교전을 한거나 다름이 없었고 더 따지면 니달리는 오른에게 묶여있었으니
    찰나의 순간은 제이스와 레오나 vs 아리, 헤카림, 자야, 유미 구도로 4:2상황인 셈이였죠
    마나 보충해서 포킹 대치구도를 만들고 말려죽이기에 집중했다면 글골차를 더 벌리진 못해도 젠지가 정돈되지 않은 이니시로 무너졌을 가능성이 커보였는데 담원입장에선 참 아쉬운 순간이네요
    만일 담원이 이겼어도 역사적인 전략이라고 봐도 될 경기였다 생각합니다
    묘한 감정이 벅차오를 정도로 눈호강했네요

    • @Dia-nt7ci
      @Dia-nt7ci 2 년 전 +2

      만골차이나면 5대3시작해도 이김. 레오나궁때문에 진거지 다른 요소는 고려할필요가없는듯. 게임내내 켈린 저따구로밖에 못하던데

    • @GrimReaper-sd1yp
      @GrimReaper-sd1yp 2 년 전 +3

      @@Dia-nt7ci 그 5대3도 이니시가 어떻게 들어가고 cc기가 어떻게 들어가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집니다. 입롤이긴하지만, 그 3에 말파와 룰루가 있고, 오리아나가 있는데
      말파가 4~5인궁 밖고 오리아나 거기에 궁들어가고 룰루 궁까지 들어가면 5인쪽이 만골 높더라도 3인이 이길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진짜 확률이 낮긴하지만,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롤은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해야 하는 경기입니다.
      그런면에서 젠지가 담원보다 더 열심히 했다고 볼수 있죠.

    • @user-hp2fm9ev1v
      @user-hp2fm9ev1v 2 년 전

      ㅇㅇ 탑억제기앞 한타는 젠지가 수퍼플레이하긴했지만 결국 2킬씩 나눠먹음 여기까진 그래도 괜찮은데 그다음 바로 니달리가 짤림과동시에 용까지 먹혀서 여기부터 갔다고봄 니달리 안죽었으면 용은 무조껀 담원꺼엿음

    • @wityfur
      @wityfur 2 년 전

      글골 차이는 크긴 했는데 막상 그 글골 차이가 별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한타에서 상대를 자르는 역활을 해야하는 니달리는 되려 메자이를 샀다가 되파는 행동을 해버려 골드 손해를 입었고, 그나마 그 다음으로 많이 먹은 레넥톤은 아예 탱템을 올려버려서 딜이 나오지가 않았죠.
      반대로 상대하는 젠지 입장에서는 신화템 업글로 돈을 좀 덜먹어도 되는 오른이 골드 수급을 최대한 적게하고, 메인 딜러 포지션인 아리 자야가 골드를 전부 먹어치우면서 한타 페이즈에선 글로벌 골드가 밀리는 상황인데도 상대 미드 원딜보다 템이 더 잘 떴습니다. 이 점이 마지막 한타에서 크게 작용해서 골드가 8천골 차이였던 담원이 오히려 딜이 부족해서 한타에서 대패하는 참사가 벌어진거죠.

    • @user-my9pj8if4h
      @user-my9pj8if4h 2 년 전 +1

      @@wityfur 만골드라는 격차는 웬만한 조합차이를 씹어먹을 정도로 큰 격차입니다
      솔랭이라면 무난히 오픈하는 게임이에요
      파훼할라면 실수캐치+설계+피지컬+조합으로 승부봐야 합니다
      단 하나의 요소도 빠져선 안됩니다
      웬만해선 성장차이로 찍어 눌려요
      과거 skt의 edg전도 만골드라는 격차를 엄청 긴 설계와 실수캐치 그리고 조합 시너지의 극대화로 잡아냈죠
      하지만 그 때와 다른건 젠지의 딜러 성장에 브레이크가 거의 없었다는거죠
      딜러들의 레벨과 아리와 유미의 성장은 앞섰는데 직스는 마나가 부족(덕담이 그와중에 굉장히 시간을 많이 벌었음)
      아마 호야의 방템 선택도 어차피 전체딜은 충분하니 안전하게 감과 동시에 빠르게 굴릴 망갑을 선택했던 것 같네요
      한타도 반복해서 보니 레넥톤이 딜템 하나 더 있었다고 달라질 양상은 아닌것으로 보이구요(한타 대패 이후엔 치명적)
      사실 메자이 찢긴건 완전 판단 미스죠 메자이 올린 판단 자체는 좋았다고 생각들지만 찢기면 절대 안됐습니다
      담원맘이 급하다는걸 알려주는 장면인 것 같아요
      사실 계속 보면서 생각든건 담원이 이렇게 실수했어도 다른 팀이였다면 담원이 이겼을 거에요
      하지만 상대는 젠지였죠

  • @user-kn6db2hb4l
    @user-kn6db2hb4l 2 년 전 +20

    바둑 모르는 사람이 알파고 볼 때 초반에 몇 집 유리한건지 이 수를 두면 몇 집 손익인지 계산해서 유불리를 가늠하는 것처럼
    유불리를 골드측면이 아닌 상대적 수치로 표현한 게 좋아보이네요
    다만 각 요소들의 중요도를 수치화하는 작업이 힘들어 보이는데(또는 그런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 여러 검증과정을 거치고 피드백하셨을 모습이 참 고생 많으셨을 듯하네요
    이런 노력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언젠가 일반인이 쓸 수 있는 날도 오면 좋겠네요!

    • @user-kn6db2hb4l
      @user-kn6db2hb4l 2 년 전

      바둑과 다른 점이 있다면 패치할 때마다 기존 모델이 가진 지표계산법이 약간씩 달라질텐데 그럼 기존 데이터들은 버려야하나 갖고가야하나..
      버리게 된다면 데이터들을 패치때마다 쓰고 버리고 쓰고 버리고 수년은 무슨 수개월의 데이터 학습도 안될거구..
      예전 데이터들을 갖고 가면 그만큼 지표 계산에 오차가 생길텐데 그것대로 신뢰도가 떨어지구..

    • @Kkomji_Herbe
      @Kkomji_Herbe 2 년 전

      검증된 모델인지 모르기 때문에 더 그런 걱정이 드는 것 같네요.
      저도 보는내네 '어? 좋은데? 근데 이게 맞나?' 싶더라고요.

    • @user-kn6db2hb4l
      @user-kn6db2hb4l 2 년 전

      @@Kkomji_Herbe 맞는 말이에요
      사실상 따져야 하는 요소가 무한히 많다고 볼 수도 있고
      100% 정확한 모델을 찾는 건 불가능합니다
      결국 100%정확도는 누가 정의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시행착오가 있기에 한 발짝 더 정확함에 수렴해가는 방향으로 갈 거에요
      언젠가는요ㅋㅋ

    • @sun-df8hy
      @sun-df8hy 2 년 전 +1

      신챔프 출시/리메이크, 오브젝트 추가/변경/삭제, 맵 지형변경, 새로운 특성 출시, 등 어떻게든 기존 틀은 어느정도 유지한채 쌓인 데이터를 부셔버리면서 기존 패턴들을 무효화시키거나 다른 패턴들이 나오게 하거나 수정한 각을 만들어주니꺼. 재수집하고 반영해서 뭔가 굳을라하면 부시니까. 만든 공식도 잦게 패치할듯. 사실 패치는 완벽한 밸런스 조정을 찾는게 아니라 큰 틀에서 유저들이 승리라는 출구를 향한 미로를 계속 조금씩 바꿔주는게 아닌가 싶음. 황밸이여도 안간이 적응하면 노잼 되니까 뭔가 색다른거 참신한거 찾게 되서 적당한 밸런스기반에서 자꾸 바꾸는 거 같음. 그래서 롤이 10년 넘게 장수한거 같음

  • @-moneystack
    @-moneystack 2 년 전 +37

    니달리 초반에 포탑 넘어갈때 소름돋았음 ㅋㅋㅋㅋ

  • @user-dm7ov5fj1n
    @user-dm7ov5fj1n 2 년 전 +16

    첫역전한타에서 쿨감신을 헤르메스로 교체한 디테일 알려주는게 너무 좋은거같아요

  • @bluenimpful
    @bluenimpful 2 년 전 +2

    14:24 쵸비 피지컬 진짜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respite4136
    @respite4136 2 년 전 +12

    지금 게임 메타의 증명인듯 이렇게 최상급 팀이 팀적으로 설계하고 빡빡하게 굴려도 슈퍼플레이 한번으로 시간벌면 게임이 어? 하면서 조금씩조금씩 비벼짐 그러다 한번 한타 대패하면 돌이킬수없음 현상금시스템으로 역전이 너무 쉬워진듯 옛날에는 슈퍼플레이 해도 해설들이 "이런걸 2~3번 더하면 게임을 비빌수있다" 하고 결국에는 2 3번 못한후 져버리는 게임이 많았는데...

    • @user-sz3dd1ok6v
      @user-sz3dd1ok6v 2 년 전

      현상금 때문인것도 있긴한데 조합 차이도 많이 난듯

  • @user-hy5jx7hn5g
    @user-hy5jx7hn5g 2 년 전 +2

    4:25 초반에 정글아이템을 가지고있을때는 탭을눌러서 정글템 숫자를보고 강타유무를 알수있습니다

    • @user-og1jx5mc8s
      @user-og1jx5mc8s 2 년 전

      와 이거 생각을 못했네 잡기술 꿀이네요

  • @entroper1133
    @entroper1133 2 년 전 +20

    젠지 승리에 메타덕도 큰거 같은게
    저게 오히려 20시즌이였으면 역대급 경기시간 나왔을듯
    20때는 한번 심하게 말리면 역전각이 왠만해선 안나왔는데
    요번시즌에는 한번만 뒤집으면 역전이 쉬운듯함

    • @hiimoliverlookatthe3791
      @hiimoliverlookatthe3791 2 년 전 +1

      현상금 시스템이 이기고 있는 팀에게 완벽한 플레이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좀 재밌는듯

  • @Juniworlds
    @Juniworlds 2 년 전 +64

    캐니언선수와 담원선수들의 초중반설계도
    너무 멋진 퍼포먼스였지만
    결국 시간은 비원딜보다
    정석원딜조합의 우세라고 느꼈던경기네요
    멘탈붙잡고 미드,원딜 캐리롤선수들을
    키우는데 희망을 놓지않은 젠지선수들이
    대단하다고 느꼈네요

    • @jy1818
      @jy1818 2 년 전 +6

      방관자야가 정석원딜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않나..

    • @Cris-qf4hh
      @Cris-qf4hh 2 년 전 +15

      @@jy1818 그래도 직스보단 정석이지

    • @rush5766
      @rush5766 2 년 전

      @@jy1818 챔프 자체가 원거리 딜러 챔프이긴 하니까..

    • @tesser_act
      @tesser_act 2 년 전 +5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공격속도가 빨라지는 원거리 AD가 유리해질수밖에 없음. 직스가 무리해서 포킹하겠다고 마나관리 못한것도 너무 컸음. 직스로 포킹을 못하면 DPS가 아예 안나옴. 룰러가 포킹의식을 너무너무 잘해서 바론한타에서 포킹을 한대도 안맞고 싸움이 열린게 엄청나게 컸고 ㅇㅇ

    • @cdfaj203js
      @cdfaj203js 2 년 전 +1

      개인적으로 담원의 캐리역할이 직스,니달리였는데 이를 젠지 딜러들이 벤시의 장막, 멜모셔스의 아귀로 카운터칠수 있다는게 컸다고 생각함. 작성자 분처럼 직스여서 바론 버스트가 느리기도 하고

  • @JM-pw4to
    @JM-pw4to 2 년 전 +2

    분석 너무좋네요. 담원의 컨셉이 명확한 밴픽과 5명이 컨셉에 따른 전략을 모두 수행했다는 측면에서 졌지만 그 어떤 게임보다 임팩트가 있었다고 봅니다.

  • @user-rt7vy9sg3h
    @user-rt7vy9sg3h 2 년 전 +6

    오랫만에 롤 영상 떠서봤는데 결과를 모르는상태에서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젠지 역전은 놀랍네요 건승하세요~!

  • @VocsJamie
    @VocsJamie 2 년 전 +8

    진짜 도란이 다이브에서 모든걸 다쓰면서 보여준 플레이에 감탄하고 또 감탄했다~!! ㅎㅎ

  • @Rice_jjong
    @Rice_jjong 2 년 전 +14

    저기 나온 부분보다는 승리에 영향력이 약해보일수도 있는데 피넛선수가 굶어 죽을라는 와중에도 꾸준히 자야 오른 아리한테 정글몹 양보했었던게 엄청 컸음 진짜 젠지는 캐리라인에 대한 신뢰가 엄청난거같음

    • @Dia-nt7ci
      @Dia-nt7ci 2 년 전

      그건 다그렇게하는거임.. 서포터가 cs양보하는거랑 똑같아요

    • @Antimatter-jt8dn
      @Antimatter-jt8dn 2 년 전

      지고있는 팀게임은 당연히 그러긴함. 못 큰 헤카림이 돈먹고 템사는것보다는 궁싸개로 쓰고 딜러에게 돈 더 몰아주는거지. 지는 팀은 딜 부족해서 적 못잡는 그림 나오기 시작하면 답이없음. 걍 져야됌

  • @skfkakdtls1557
    @skfkakdtls1557 2 년 전 +1

    미드 챔프의 후반까지의 종합 포텐셜의 차이가 컸던 점이 담원의 패배원인중 3분의1정도는 차지하지 않나 싶습니다. 우선 제이스라는 챔프 자체가 포킹조합에서는 분명히 좋은 챔프임은 확실합니다. 다만 이를 미드로 기용할시 다른 메이지 챔프등의 기회비용이 사라지는 느낌이 듭니다. 미드가 먼저 누킹 스킬로 찍어 누르고 탑 제이스로 포킹이 들어가는 그런 맛이 아닌 미드로 활용한 것은 결국 담원 탑 라이너들이 제이스를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롤은 EU메타라는 것을 기본 베이스를 깔고 메타연구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분명 비원딜이라던가 마타조합, 강타 미드아트록스 같은 기형적인 구조를 가진 조합들이 종종 나오긴 했으나 원초적으로는 결국에는 라이엇 자체에서도 그런것들을 허용하지 않고 Eu메타라는 틀 안에 갇히게 끔 밸런스를 유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EU메타에서 각 라인별로 해야하는 플레이가 정해져 있다고 봅니다. 미드라이너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째로는 강력한 누킹딜과 광역딜로 상대에게 제약을 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순간적인 단일 암살능력으로 주요 요인을 제거 혹은 킬 압박을 통해 전선 이탈을 시키는 역할이 그 주된 역할이라고 봅니다. 해설자들이 소위 말하는 플레이 메이킹이라는 것은 위의 두 가지의 부분집합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면 아리와 제이스 구도는 초반에 제이스쪽에서 나쁠 것이 없는 라인전 구도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아리의 ap수치가 올라갈수록 전방으로 쓰는 궁+스킬을 통한 플레이 메이킹의 압박감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제이스는 후반에 갈수록 포킹을 맞추는 것 외에는 그 가치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이 듭니다. 설상가상으로 담원은 포킹조합을 완성하느라 직스 원딜까지 기용 된 상황입니다. 애시당초 직스와 같은 뚜벅이 메이지는 아리와 같은 높은 기동성과 정량화 할 수 없는 플레이 메이킹 능력을 가진 챔프에게 후반에 갈수록 느끼는 압박감도 분명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담원에서 불리한 점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간 것이 패배의 원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user-qe1tu7xt9z
    @user-qe1tu7xt9z 2 년 전

    와우 너무 간략하고 개쩌는분석이네요.. 자주해주셨으면좋겠어요

  • @sjl2657
    @sjl2657 2 년 전 +3

    5세트 너무 잼있었지만 담원의 전략이 휼륭하지만 아쉽다는 것도 사실인듯 플옵 결승으로 가는 마지막경기에서 캐니언 밀어주기는 좀 심한거 같음 캐니언이 원하는 전략이었어도 그만큼 자신이 부담감을 느낄수 있는 부분이여서 중간에 자야한테 잘리는 미스도 나오고 한 거 같음
    정글말고도 미드나 탑을 더 키웠으면 안정성도 올라갔을거 같고 호야 출전한 게 버돌보다는 캐리느낌이 있어도 팀합이 않맞는 느낌 그래도 바텀 직스 이용해서 3라인다 포골뜯는 플레이들도 좋았고 다음 경기때는 더 발전될꺼 같아서 기대됨 이번 시즌 상위권팀들이 다 잘해서 치킨보다 경기가 더 맛있음

    • @g_4195
      @g_4195 2 년 전 +4

      이게 미드 탑이 너구리, 칸 예전 쇼메였으면 미드 탑 골고루 키우거나 베릴이 와서 상대 성장 한번씩 뚝뚝 끊어주고 아니면 한라인만 파도 다른데서 알아서 성장해줬는데 지금은 아무리 시팅해줘도 시팅한 기대값에 비해 너무나 낮은 값이 돌아오니까 그럼
      pog포인트만 봐도 물론 캐니언 선수 개인기량이 워낙 미친폼이라 그런것도 있지만 팀에서 한명이 몰빵되면 다른선수들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니까

  • @guaac2390
    @guaac2390 2 년 전

    이것으로 마지막 해석까지 멋진 5꽉이 되었습니다 고생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userhert
    @userhert 2 년 전 +10

    승률 예측용 AI 가 신선하긴 하지만 이것이 과연 믿을만한 AI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영상에선 ps가 개발한 AI정확도에 대한 영상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 @youngwooyoungwoo
    @youngwooyoungwoo 2 년 전 +2

    혹시 다른 리그 경기도 분석해주실 수 있나요?
    요즘 lck에 빠져 사는데 다른 리그경기도 궁금해서요 ㅎㅎ

  • @DDD-mp3vx
    @DDD-mp3vx 2 년 전 +8

    수많은 전프로게이머, 천상계 유튜버들이 하는 대회 분석보다 훨씬 자세하고 이해하기쉽게 분석했네요 담원 젠지 경기내용보다 ps의 분석에 놀라고 갑니다 잘봤습니다

  • @user-nh1pf8qi6n
    @user-nh1pf8qi6n 2 년 전

    3:57 이 부분을 라이브로 경기를 보면서 살짝 궁금했던 게 보통 상대 정글이 그브, 니달리처럼 정글링이 빠르고 카정을 선호하면 용둥지를 넘어서 카정을 들어올 거를 대비해서 그 앞에 와드를 박잖아요 근데 와드를 조금 더 왼쪽에 박았더라고요 이유가 뭘까요? 늦베...? 아니면 2대 2 상황에 그렇게까지 공격적으로 하진 않을 거란 판단이었을까요? 아니면 한 와드로 용둥지와 칼부쪽 입구 모두 보기 위해 타협을 한 걸까요? 캐니언 선수가 오른쪽으로 붙어서 오지 않았으면 걸렸을 거 같긴 하더라고요

  • @user-gm8vl2ns2t
    @user-gm8vl2ns2t 2 년 전 +20

    절대적인 플레이는 당연히 쵸비의 구국의 결단과 미친 듯한 스킬샷이 빛난 경기지만,
    상대적인 플레이의 측면에서는 도란의 오른이 보여주었던 다양한 플레이가 빛났던 경기.
    특히 34세트 본인의 실책과 더불어 상대방의 지속적, 지독한 노림수 플레이를 받아내느라 어느 선수라도 멘탈이 흔들릴 법한 상황에서
    5세트 가장 중요한 매치에서 상대의 템포를 끊고 역전할 기반을 마련해준 점이 좋았음.

  • @user-rm4ov3tz7d
    @user-rm4ov3tz7d 2 년 전 +2

    나는 제일 소름돋았던 장면이 사실상 게임끝난 게 거의 확실해보이는 쌍둥이 치는장면..젠지 선수들 모두 환호성 지를때 쵸비는 무표정인거임. 뭐지 원래 감정 잘안드러내나? 냉철한 승부사구나 생각했는데 후에 들은 얘기로 혹시 이번턴에 안끝나면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하고 있었다는거ㅋㅋㅋㅋ진짜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생각들었음

  • @user-ps6zx9yf5k
    @user-ps6zx9yf5k 2 년 전 +1

    13:20 쵸비한테 두꺼비 양보하는 도란 ㅠㅠ

  • @user-gn8dk1fm3o
    @user-gn8dk1fm3o 2 년 전 +2

    진짜 LCK에서 이런 명경기를 다시볼 수 있을까 생각까지 들었다...

  • @user-jb5wn8re4e
    @user-jb5wn8re4e 2 년 전 +2

    이 역사적인 경기를 라이브로 봤다니

  • @user-sh2hl3qw9l
    @user-sh2hl3qw9l 2 년 전 +1

    마지막 바론 트라이가 진짜 칼타이밍 트라이로 빨리 버스트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직전한타 패배로 멘탈이 흔들린 담원이 걍 집중력이 너무 흐트러진 게 포지션부터 보였음. 비원딜이라서 제이스가 무조건 와서 쳐줘야하는 상황인데 정신나간 제이스가 들어오는 거 포킹맥이려는 견제 포지션 잡고 레오나도 인간 와드 포지션 잡고 있었음. 버스트 해서 오기 전에 먹고 진영 정비해서 젠지의 부실한 앞라인부터 점사해가는 방식이었으면 조합은 불리해도 할만했을 거임. 여러모로 침착하지 못해서 패배한 거 같음. 그리고 한 번 실수로도 조급해지고 연거푸 무너지게 되는 게 극단적인 스노우볼링 조합이고, 현상금 메타에서는 별로 좋지 못한 전략이라 생각함. 너무 결과론적인 해석이라 볼 수 있는데 티원, 젠지 같은 상위권팀은 다전제에서 전략적인 승부수를 대처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단 한 번도 없음. 특히 lck 팀들은 18년도 이후에 이런 변칙 운영에 더 대처 잘하게 됨. G2랑 fpx에 맞아봤기 때문

  • @user-tz2bu4pd4x
    @user-tz2bu4pd4x 2 년 전 +3

    후반한타때 직스의 마나가 말라있던것도 패배요인중 하나인듯

  • @redfoxm3183
    @redfoxm3183 2 년 전 +7

    게임을 이긴 젠지도 대단한데, 인게임 설명을 보면서 보니 이 작전을 치밀하게 준비한 김정균 감독도 그리고 그걸 거의 99% 수행한 담원 선수들도 대단하네요. 진짜 레전드 경기

  • @cmj7260
    @cmj7260 2 년 전 +2

    니달리의 장점과 단점 둘 다 극명하게 들어나던 경기

  • @user-gs8bw3fh4z
    @user-gs8bw3fh4z 2 년 전

    결과적이지만 정글을 말리게하고 난 뒤에 플레이가 중요했다 싶네요. 성장을 앞선 니달리가 오른이 아닌 다이브약한 조합인 유미 자야 쪽의 바텀을 찔렀으면 또 어땠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이래나 저래나 오른은 cs는 좀못먹더라도 레벨과 궁 사용여부에 따라서 충분히 1인분 이상할수 있는 챔이다보니 바텀이나 미드 성장차가 나게 만드는게 중요했던거 같기도 하네요

  • @user-di3hu4bo1v
    @user-di3hu4bo1v 2 년 전 +5

    와 피넛 진짜 대단하다; 초반에 저건 사이버 고문이야;;;

  • @9LJaywalkingKR1
    @9LJaywalkingKR1 2 년 전

    설명 너무좋고

  • @user-kc4vy3dm9m
    @user-kc4vy3dm9m 2 년 전

    룰러선수가 킬할때마다 신나하는 부분이 매우 유쾌한 😆 ㅋㅋㅋㅋ

  • @Djdjfnff
    @Djdjfnff 2 년 전 +5

    5경기 중반까지의 캐니언 니달리는 사람이 할 수 있는 플레이라는게 믿기지 않을정도로 니달리가 할수있는 극한의 피지컬과 뇌지컬을 보여준듯

  • @hhhaaannn99448
    @hhhaaannn99448 2 년 전 +4

    다양한 변수, 팀원간의 연대, 상대방간의 심리전, 짜릿한 대역전서사까지... 이번 경기로 롤이 명성이 오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ryu7786
    @ryu7786 2 년 전 +10

    자야가 주포 올린 순간부터 젠지가 이겼다는 앰비션의 말
    레넥톤이 탱템올리고
    포킹하는 제이스와 직스
    그에 대항하는 유미달린 자야

  • @user-pk4xp9oj8k
    @user-pk4xp9oj8k 2 년 전 +2

    아무리 초반에 차이를 벌려놨어도, 계속해서 최선의 수를 두면서 흔들리지 않은 젠지. 분명 훌륭하게 전략을 수행했지만 한 수씩 어긋난 담원. 어떤 의미로는, 젠지는 이길 수밖에 없었던 겁니다. 정신력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는 역사적인 경기

  • @user-yr3ex3pd3i
    @user-yr3ex3pd3i 2 년 전

    앞라인 레오나 레넥 vs헤카림 오른
    담원 주딜 -포킹 제이스 니달리 직스
    젠지 주딜- 자야 아리
    젠지는 유미와 자야궁 아리궁으로 생존확률이 높은반면 담원은 도주기가 빈약해서 플의존도가 높은데 헤카림 오른 아리등 즉발로 열리는 이니시에 취약함 그래서 포킹조합은 단 한번의 실수로도 겜이 뒤집혀서 빡빡하게 실수안하고 해야함
    T1이 예전에 포킹조합으로 굴린 경기들은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카르마,룰루를 쓰면서 탑이 오른 케넨 럼블 등 광역딜 혹은 광역cc 가 필수로 넣었음 레넥이 탑의 공무원인 좋은 챔프는 맞지만 차라리 아트나 카밀같은 후반에 더 좋은챔은 어땠을까하는 생각이듬..

  • @cat-oo5vz
    @cat-oo5vz 2 년 전 +1

    바텀억제기포탑밀때 전령으로 억제기까지 밀었으면 조금더 유리한게임이 됬을것같은데 다른분들생각은 어떤가여?

  • @user-zx1ix9zu7i
    @user-zx1ix9zu7i 2 년 전

    이 경기가 나중에 국제대회 나가게 됐을 때 엄청난 경험이 될것같음

  • @Lee-gy9oh
    @Lee-gy9oh 2 년 전 +1

    기다렸어…5세트

  • @user-uz7on1bl5q
    @user-uz7on1bl5q 2 년 전

    젠지는 어떤 보이스가 있었을지 궁금하네
    꽉 잡아 버텨 버티면 이긴다. 이런 건가. 프로게이머가 이런 게 너무 멋져

  • @user-ms2pn4by7w
    @user-ms2pn4by7w 2 년 전

    선 좋아요 후 감상

  • @user-rd6ni1py4b
    @user-rd6ni1py4b 2 년 전 +1

    젠지도 젠지지만 진짜 담원 초반에 밀어붙이는 것도 레전드다.. 상대가 나였으면 숨도 못쉬고 탈주했을 듯

  • @user-go4qu3qr3l
    @user-go4qu3qr3l 2 년 전 +1

    티젠전 결과도 ai분석이랑 같이 보면 좋겠네요

  • @oo-km5vm
    @oo-km5vm 2 년 전 +1

    한번에 터크리는게 중요한데 치감이 점화밖에 없고 유미가 한턴 살리면서 핑퐁이 되니 생존기없는 담원 조합이 밀리게 된거같네요

  • @user-nn5xf3ly1j
    @user-nn5xf3ly1j 2 년 전

    결론 날빌을 할거면 끝까지 집중해서해라.
    작은 실수에도 실패할수잇는게 날빌이고
    그만큼 극단적인 전략이란거

  • @user-hf5qs1fu6q
    @user-hf5qs1fu6q 2 년 전 +1

    아니 젠지 픽이 진짜 개 소름돋았음
    이니시 보조 있을거 다 있는데 딜러들은 생존기 지리는 애들로만 구성해서 잘 죽지도 않고 ㄷㄷ

  • @user-cx2qr9jx4v
    @user-cx2qr9jx4v 2 년 전

    기대컨이 돌아온 젠지라... 이거 재밌군요..

  • @user-xf5bg1hz7v
    @user-xf5bg1hz7v 2 년 전

    1. 현상금으로도 게임이 쉽게 넘어갈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2. Ai를 시청자들과 연결하는 컨탠츠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아직은 신뢰가 많이 쌓이진 않은 느낌이 드네여

  • @mu-zi
    @mu-zi 2 년 전

    ai예측 승률도 동영상에 추가되서 실시간 그래프가 나오면 더 재미있을듯

  • @user-ej2qe4py3i
    @user-ej2qe4py3i 2 년 전 +2

    차라리 레넥이 본배 붙고 제이스가 사이드 도는 그런 평행세계 데이터 보고싶다

  • @balgwang.g.h
    @balgwang.g.h 2 년 전

    이거 중계하던 전프로 선수들도 26분한타 비비고, 니달리 잘린시점에서 사실상 역전이라고 담원은 점점 썩는조합이라고 얘기했는데....프로는 프로구나 진짜

  • @user-sh7kw6pi9d
    @user-sh7kw6pi9d 2 년 전

    이거 보고나니까 결승이 빨리 보고 싶어졌다

  • @westwind1026
    @westwind1026 2 년 전 +2

    13:55 ?? 난 니달리가 헤카림잡으려고 플쓴거보고 캐니언던졌네ㅋㅋ저기서 점멸빠지면 니달리로 잘큰아리랑 자야 무슨수로 상대하려고? 이생각 바로들었는데??? p.s는 슈퍼플레이??ㅋ
    솔랭할때 인베에서 킬따고 대신 스펠많이빠지면 귀신같이 역전나오는 딱 그런 느낌

    • @user-yy4ii9ud9k
      @user-yy4ii9ud9k 2 년 전

      헤카림 짤라서 바론탐 나왔잖아 플로 4;5 바론구도 만든건데 바론에선 캘린 떄문에 졌지만

    • @user-yy4ii9ud9k
      @user-yy4ii9ud9k 2 년 전

      저기서 바론먹으면 포킹조합에 내각 포탑1개 밖에 없어서 위혐한 상황되는건데 슈퍼 플레이 맞음

    • @lusipapa
      @lusipapa 2 년 전

      플써서 정글잡아서 바론먹을 기회나왔는데 뭘던져

    • @westwind1026
      @westwind1026 2 년 전

      코어템과 레벨 다 밀리는 궁까지 빠진 헤카림이 있건말건 바론치는건 상관없음 헤카림 안잡았어도 담원은 바론쳤고 엄청잘큰 니달리가 점멸이 있었으면 아리나 자야가 들어올 생각자체를 안했겠지
      헤카림

  • @user-ti4mq8dg5l
    @user-ti4mq8dg5l 2 년 전

    그냥 한마디로 '수련회 메타'

  • @user-ik1oy1vo1y
    @user-ik1oy1vo1y 2 년 전 +1

    캐니언이 캐리한것도 맞지만 캐니언이 던진것도 맞다 라는 의견도있던데 창이 안맞앗으면 들어가지말앗어야 햇는데 유미 생각을 못한건지 쓰로윙이 된건맞지만 캐니언은 아무리 봐도 무죄임
    잘큰사람은 압박감이 다름 탑한타 졌을때 캐니언귀에는 천둥벼락이 치는것 같앗을것임 나는 그탑한타에서 직스가 ''나 마나 없어 쓸모없는 고기덩이야 더할거면 나텔기다려
    이번에는 빼야되'' 라고 강력하게 어필했어야함 ap챔피언은 마나없으면 저말이 맞음 나도 ap메이지 미드라이넌대 저런상황 많이겪어봄 오리아나로 q r 밖에 쓸수없는 마나상태인데
    게임이 너무 유리하니까 큐알만 잘쓰면 이기겠지? 했는데 한타가 길어져서 실드도 주고 큐더블류도 계속써야할때 마나없으면 정말 없는챔피언이됨 그리고 두번째는 마지막 바론한타에서
    레오나가 아무의미 없이 처맞고 딸피된거 탐탱챔을 할때 가장중요한것이 가치있는 탱을해야하는것인데 뒤돌아서 물려는것도 아니고 빼는것도 아닌 그냥 가치가없는 쓰래기 무빙이엇음
    제이스가 플이 있엇는지모르겟는데 (화면상으로는 잇는걸로보임) 유미궁2틱맞고 그냥 죽어버림 게임끝나고 누가그러더라 제이스플이 왜있는거냐고

  • @ngelsyj
    @ngelsyj 2 년 전 +1

    그런데 ai 승률변동 퍼센트 계속 말씀해주시는게 의미가 있나 싶네요. 이 한타로 몇퍼 내려갔습니다 또는 ~로인해 몇퍼 내려갔습니다 하시는게 관전포인트가 주된 분석 같지만 오히려 변동폭의 변화를 말해 주기 위해 포인트들이 사용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거기다 오히려 제 주관적인 관점으로 캐니언 피도없이 나대다가 룰러한테 따이고 용줌으로써 80프로 기울었다보고 바론 한타에서 90프로 간거 같았는데 제 관점이 더 정확한듯 한데요?ㅎㅎ 40퍼 미만 잡은거 보니 아직 멀은듯

  • @user-cb1vj1oc3v
    @user-cb1vj1oc3v 2 년 전

    니달리의 고점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준 판이 아닌가 싶습니다.

  • @lbldem
    @lbldem 2 년 전

    13:47 이 장면 이후로 담원은 바론을 선택했는데 저는 여기에서 미드 3차 타워를 미는게 맞지 않았나 싶네요.
    물론 젠지 조합이 라인 클리어가 좋고 미드 3차 타워를 밀어낸다면 캐리롤의 성장이 조금 더 빨라질 수 있겠으나,
    담원 본인들 조합의 강점을 살리면서 아리의 바론 근처 한타 변수를 조금이라도 억제할만 하지 않았을까요?
    미드 3차 타워를 밀어낸 이후에는 담원 입장에서 바론 트라이도 조금 더 편했을 것이고, 바론을 먹어낸다면
    레오나의 강한 이니시 등을 통해서 억지로 게임을 끝내는 각도 볼 수 있었을거구요.

    • @user-ym7vj3zo8e
      @user-ym7vj3zo8e 2 년 전

      제 생각에는 미드타워를 치기에 너무 리스크가 큰거같습니다
      아마도 깡한타에서 변수 주는것보다 바론버프를 먹고 미는 판단이 더 좋다고 생각한것같네요

    • @pingtee4487
      @pingtee4487 2 년 전

      상대 정글이 없는 시점과 메인이니시인 오른이 있고 니달리는 플이없는데 미드3차 치는순간 좁은 골목에서 교전이 시작되는데 포킹이 잘 들어가지도 않은 상태에 라인클리어에 메인이 되는 아리 자야까지 살아있는 상황에서 3차를 공성하는게 불가능하다 생각함 오히려 밀더라도 헤카림 부활 시간만 끌릴거같아요

  • @user-ux4zv6qq4p
    @user-ux4zv6qq4p 2 년 전 +1

    나는 이거 보자마자 니달리
    첫두꺼비왔을때 상체조합생각하면 유미가 한턴빠르게 헤카림에 붙여놓고 자야가 받아먹는그림이 어땠을까 싶었는데 불가능한건가요? 자야 정화에 플빠져도 다이브안당할테고 6렙혼자 한턴 빠르게 찍으면 다이브면역력 생겨서 헤카림 첫두꺼비조졌을때 니달리 들어오는거 뻔해서 레드까지 유미 달고다니는게 어땠을까싶었는데 천상계유저분들이 보기엔 어떰?

    • @user-ux4zv6qq4p
      @user-ux4zv6qq4p 2 년 전

      물론 직스성장력이 포골먹으면서 가속화되었겠지만 그렇게하는게 나았을꺼라생각해서

  • @arrow7105
    @arrow7105 2 년 전

    11분 한타처럼 중요한 한타때마다 직스 마나 없어서 딜손실 많이 났던 것도 크다고 봅니다

  • @parasolpinch5559
    @parasolpinch5559 2 년 전

    리그 오브 레전드 특유의 업셋 가능성에 대한 모든걸 보여준 경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 @user-wf5kr6lu1f
    @user-wf5kr6lu1f 2 년 전

    11:20 레넥에 진입타이밍이나 애매한 포커싱이 좌지우지했넴

  • @user-qv2dy2yi3b
    @user-qv2dy2yi3b 2 년 전

    승률예측 AI 재밌네요
    높은 승률 예측 상황에서 득점을 해도 예상승률이 높아지지 않는다는건 당연히 해야할 플레이를 했다고 해석하는게 맞나요?
    예를 들면 전령 미드 고속도로 때처럼요

  • @sunghobae4704
    @sunghobae4704 년 전

    양대인 감독은 직스 엄청나게 고평가하는듯 거의 매 시즌마다 항상 나오는 듯함

  • @wowho8344
    @wowho8344 2 년 전

    솔직히 말하면 젠지의 1경기는 너무나도 실망스러웠었는데... 5경기까지 만드는 것도 그렇고 그 마지막 5경기에서 이렇게 멋진 경기 만드는 거보고 역시 최정상 프로게이머들이구나 했습니다 ㅎㅎ

  • @user-ql3no3ci9c
    @user-ql3no3ci9c 2 년 전 +1

    오브젝트 타워에 생기는 현상금이 너무 오버밸런스가 아닌가 생각이든다. 분명 역전의 길을 주는것도 좋다고보지만 상대팀이 그 차이를 벌리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을 해야한다. 결국 성장형 조합이 너무 강력한 점이 크다. 물론 솔랭은. ㅎㅎ

  • @user-4420
    @user-4420 2 년 전

    Ai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user-lq6xl8xb3b
    @user-lq6xl8xb3b 2 년 전

    Ps님 하나 빠져있는게 있습니다
    의견 묻고싶은부분은 26분지점의 직스의 마나관리와 치감문제입니다 의견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jiseong0721
    @jiseong0721 2 년 전 +2

    솔랭이였음 첫 레드 뺏긴 순간부터 게임 끝난건데ㅋㅋㅋㅋㅋㅋ

  • @tacoking9708
    @tacoking9708 2 년 전

    정말 일반 솔랭유저는 상상도 못하는 게임을 하는구나....

  • @user-zj3hs8fh3j
    @user-zj3hs8fh3j 2 년 전 +1

    가장 궁금한 점: 인베때 진입루트 두 곳이 동시에 보이는 강가에 와드를 안박은 젠지의 안일함과 강가왼쪽에 치우친 이상한 와드의 이유가 궁금한데 그건 아무도 안짚어줌. 왜 와드를 그렇게 왼쪽에 쏠리게 이상하게 박았는지.특별한 이유가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함. 솔랭에서도 많이 알고있는 그 와드를 프로가 정말 몰랐다고는 생각안함. 벽넘는 정글이 워낙 많이하는 카정이라 바텀유저는 전부 아는 와드인데

    • @user-wt2ic4dv9t
      @user-wt2ic4dv9t 2 년 전

      바텀 유저 뿐만 아니라 헤카림 같은 풀캠 정글러를 한다면 무조건 의식해야되는 카정인데 와드로 시야도 안밝혀져 있고 심지어 두꺼비에 쓸 강타조차 남기지 않았음. 너무 안일하지 않았나 싶음. 니달리는 헤카림 입장에서 정말 까다로운 정글러인데..

    • @user-zj3hs8fh3j
      @user-zj3hs8fh3j 2 년 전

      @@user-wt2ic4dv9t 솔직히 결과를 봐서 하는 말이 아니라 젠지의 조합완성도와 상대조합컨셉보면 로딩창에서 무조건 대비할만했다고봄. 와드가 제대로 쓰여졌다면 완전 다른게임구도였을텐데

    • @user-jv9ie8wg5g
      @user-jv9ie8wg5g 2 년 전

      와드를 박았어도 크게 달라질까? 니달리는 애초에 카정동선이 너무 다양하고 와드시야에 보였다고해도 크게 변하는건 없는거 같은데

    • @user-wt2ic4dv9t
      @user-wt2ic4dv9t 2 년 전

      ​@@user-jv9ie8wg5g 와드로 오는거 알고 블루에 강타 안쓰고 들고 있었으면 두꺼비 먹고 늑대 준다마인드로 아래로 빠져서 집찍고 레드 쪽 뛰면 이렇게 까지 처참하진 않았을듯해요

    • @user-jv9ie8wg5g
      @user-jv9ie8wg5g 2 년 전

      @@user-wt2ic4dv9t 와드를 상대레드쪽에 박으면 상대가 알고 와박렌 섶이 지울수도있고 강가에 박으면 어처피 블루 거의다 먹었을때 니달리보였을듯
      와드랑 스마는 좀 노상관인듯
      블루에서 아꼈어도 캐니언이랑 스마쌈해야되고 이겨도 레벨이 당장 오르는게 아니라.. 아껴서 두꺼비 피많으면 걍 어처피 니달리에게 처맞고 스마쌈도 못갔을듯 바텀백업 3.3해도 정글 상성으로 힘들듯
      밴픽 끝나면서 젠지는 애초에 카정 당할거 알고있었지 않았을지 ㅋㅋ 근데 미드횡단은 아무도 몰랐을듯..

  • @user-vi8wj3go9g
    @user-vi8wj3go9g 2 년 전

    32분 바론버스트 레넥이 바론치는게 아니라 제이스가 왼쪽포지션 잡고 바론 버스트 같이 하고 레오나 레넥톤이 상대팀 견제하는게 낫지 않나요?

  • @user-ct6he1ii9d
    @user-ct6he1ii9d 2 년 전

    진짜 캐니언 개무서웠다 저판

  • @user-nt4hp8sf5k
    @user-nt4hp8sf5k 2 년 전

    마지막은 욕실에서 봣다....

  • @icebearilove4364
    @icebearilove4364 2 년 전 +2

    대회도 어지간해서는 드러눕는 쪽이 이기네ㅋㅋ 배째라식으로 누워서 상대 실수하는 거만 캐치해서 역전승.

  • @user-or4qb9kb3c
    @user-or4qb9kb3c 2 년 전

    진짜 뇌지컬 개쩔어야겠다 와...

  • @mart9980
    @mart9980 2 년 전

    도란의 눈물 = 탑라이너 그 자체

  • @user-of9lu1wm7d
    @user-of9lu1wm7d 2 년 전 +1

    니달리 헤카림 저 구도 참 많이보는듯. 실제로 니달리 헤카림 구도에서 재미는 니달리가 보고 게임은 헤카림이 이긴다던데 맞는듯. 저라뎃도 이겜보면서 이런게임 뒤집어지는경우 꽤 있다고 끝까지봐야된다고 하더라구요 니달리쪽에서 삐끗이라도 하면 망한 헤카림쪽이 무조건 이긴다면서

  • @user-jp7lc7hw6z

    난 쵸비가 왜 쵸비인지 이번 담젠전으로 알았다 5세트제외하더라도 진짜 잘하더라..... 인터뷰에서 폼이 절정일때 이기고싶다라는 말이 문득 생각나더라

  • @user-es5pw2zd7h
    @user-es5pw2zd7h 2 년 전

    15 16시즌 락스 t1 경기들 보면 초반에 락스 유리하게 가져가서 그대로 끝내겠다 싶다가도 t1이 결국 왕귀해서 이기는 게임을 많이 봤는데 그 기억이 상기된다

  • @jaybluekim3749
    @jaybluekim3749 2 년 전 +6

    개인적으로는 미드 2차 깬게 오히려 독이 된거 같기도 하고...상대 팀입장에선 담원이 휘젓고 들어오지만 않으면 미니언 이벤트니까 미드 cs 차가 저리 많이 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직스가 모렐을 가지 않은 것은 아직도 의문점으로 제 머리에 남고 있습니다. 후반 유미, 거기에 오른 및 해카림 까지 있는데 치감 효과가 굉장할것으로 생각했는데 안 가더라구요

    • @bearbeanie9222
      @bearbeanie9222 2 년 전 +2

      오른은 회복 수단이 없고 탱카림은 힐량이 낮죠.
      결국 치감에 효율적인건 유미의 힐인데 딜로 모렐 올렸다간 오른과 헤카림을 잡아낼 딜이 부족해 진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치감은 유미가 탄 챔프에 점화 쓰면 된다는 마인드로요.

    • @Moonjein
      @Moonjein 2 년 전 +2

      마나 관리를 안하고 푸시한게 문제도 있지

    • @user-ip9mh7mm5q
      @user-ip9mh7mm5q 2 년 전 +3

      플레이적으로 아쉬운 장면은 프로도 사람이니까 보일수도 있겠지만 템은 웬만하면 프로가 가는게 일반인이 보는거보다 훨씬 정확할거에요 모렐 안가는건 무조건 이유가 있었을듯

    • @bearbeanie9222
      @bearbeanie9222 2 년 전 +1

      그리고 꽤 많이들 오해하시는게 있는데 탑탱커중에 마오,문도,볼베,켄치,글가 얘네 빼면 딱히 치감에 치명적인 탱커는 없어요. 초반 고정뎀 정도만 거슬리지.

    • @user-og1jx5mc8s
      @user-og1jx5mc8s 2 년 전

      게임이 너무 유리하고 코어템이 많이나와서 회복하기도전에 점사 가능하다고 판단했을것 같내요

  • @user-fz7vf4sd5z
    @user-fz7vf4sd5z 2 년 전

    최고의 술 안주

  • @KC-yl6wb
    @KC-yl6wb 2 년 전

    리헨즈 미리 설계 ㄷㄷ

  • @Swp0530
    @Swp0530 2 년 전

    잘 봤습니다
    갑자기 니달리들고 2렙카정오는 미친놈들 많아졌었는데
    캐니언 때문이었네요

  • @dbxbqmdmldntjf
    @dbxbqmdmldntjf 2 년 전

    이걸 어떻게 버텨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cf1qb2mi9j
    @user-cf1qb2mi9j 2 년 전

    이거 결승에도 해줬으면 좋겠다

  • @user-yp2rj1ol5n
    @user-yp2rj1ol5n 2 년 전

    11:04 여기서 레넥이 미드를 미는게 맞는판단인가? 본대가 앞라인이없어서 이니쉬에 취약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