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중국산 DDR4 램 사왔습니다. 정말 무섭네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7.
  • 중국은 약 5년 전부터 "반도체 굴기" 를 전면적으로 내세우면서, 정부 차원에서 어마어마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여러 구설수가 있긴하지만, 계속해서 중국은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붇고 있죠.
    그 결과일까요? 드디어 중국에서 리테일용 메모리가 출시되었습니다. 여러 DRAM 제조 업체 중 칭화유니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중국의 반도체 업계 근황과 함께, 제품 리뷰까지 함께 만나보시죠!
    ▪ Spec.
    제품명 : 칭화유니 (Xian UniIC) DDR4 8GB 2,400MHz
    모듈 : 칭화유니
    칩 : 칭화유니
    가격 : 209위안 (약 35,000원)
    출시일 : 2020년 3월
    ▪ Spec.
    제품명 : 칭화유니 (Xian UniIC) DDR4 8GB 2,666MHz
    모듈 : 칭화유니
    칩 : SK하이닉스
    가격 : 209위안 (약 35,000원)
    출시일 : 2019년
    ▪ Chapter
    00:00 메모리 구조의 이해
    01:53 중국 반도체 굴기
    03:39 언박싱
    05:43 각종 테스트
    08:53 정리
    ▪ Tag
    #중국램 #반도체 #칭화유니
    ▪ 뻘짓연구소
    E-MAIL : lab4dead@gmail.com
    INSTAGRAM : / bullslab
    각종 문의는 이메일로 부탁드립니다.
  • 과학기술

댓글 • 1.4K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661

    0.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중국 소식만 다뤄도 비추하는 사람들 많음ㅜ_ㅜ
    1. 중국 3개 업체 중 리테일 시장에는 가장 처음이 아닐까 싶어요.
    CXMT 램도 있다고는 하는데, GLOWAY 등에서
    시제품 느낌으로 일부 시장에 한정적으로 출시된 것 같습니다.
    2. 올해 말까지 수율을 90%로 올린다고 하는데, 그 말인 즉슨..
    현재는 불량률이 어마어마하다는거죠.
    그래도 제품이 꾸역꾸역 나오는게 참 대단하긴 합니다.
    3. 사실 CPU-Z 등에 뜨는 정보는
    제조사에서 입력하는거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어요.
    그래도 램의 특성이나,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면
    조작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단순한 램 소개 뿐만 아니라,
    앞에 중국 반도체 메모리에 대한 얘기를 간단하게 해봤어요.
    생각보다 발전이 되게 빠르죠? 정말 무섭습니다.
    5. 앞으로 계속 이런 쉽게 볼 수 없는
    최신 업계 제품들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도 어마무시한걸 준비하고 있어요.
    =====
    00:00 메모리 구조의 이해
    01:53 중국 반도체 굴기
    03:39 언박싱
    05:43 각종 테스트
    08:53 정리

    • @user-ye2bb9bi3e
      @user-ye2bb9bi3e 3 년 전 +8

      현재 121추 / 0 비추 ! - 가격적으론 메리트가 없네요.

    • @kevinseo4599
      @kevinseo4599 3 년 전 +5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회사 주식 투자자로서 정말 흥미롭게(?) 걱정되게 봤습니다.👍

    • @doghard7615
      @doghard7615 3 년 전 +5

      보조금 파★워 정말 대단하다..

    • @shelleefish
      @shelleefish 3 년 전 +1

      평생AS 전국구연합AS 3번째는 wechat어쩌구 잘 안보이네요. 아마 wechat로 찍으면 상세 정보가 나오나 봄니다.

    • @doraedapter
      @doraedapter 3 년 전 +6

      내 댓도 좋아요 눌러줘요

  • @user-wb3wj9vt6h
    @user-wb3wj9vt6h 3 년 전 +658

    서안시 고신로인거보니 주변에 삼성 반도체랑 삼성 SDI 합작사 있는 곳인거 같네요,
    혹시라도 중국 기업에 가더라도 절대 기술 한번에 알려 주지마세요, 본인 일만 딱 하면 됩니다. 묻는거 이외에는 가르쳐 줄 필요도 없습니다.
    쟤들은 기술 빼먹을거 없다 싶으면 바로 계약 해지 합니다.

    • @historiasideify
      @historiasideify 3 년 전 +77

      한국과의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 기업으로이직하는 사람들 항상 자기한텐 그런일이 안생긴다고 자기 장당화하죠 그러다 뼈아픈 토사구팽 당해봐야 조금은 현실을 직관하게 되지요, 중국 모든 큰기업은 실 운영자가 공산당이 크고작은 지분갖고 있는 형태로 운영하기에 그냥 토끼몰이 사냥당한다는 표현이 맞을거 같습니다

    • @user-db3tx4uo1z
      @user-db3tx4uo1z 3 년 전 +122

      @@oreochan723 흠 그래도 중국은 너무 대놓고 양아칩니다. 이시대와서 그정도까지 명분이고뭐고 다 빨아먹고 버리는 곳은 잘없습니다.. 거기다 우리입장에서 기둥같은 산업들모두 중국과 경쟁구도라서 나쁘게 볼 이유는 충분합니다
      다른경우와 절대 같지않아요

    • @user-hq3xp1jn8c
      @user-hq3xp1jn8c 3 년 전 +36

      실제로 예전 국내기술진 채용해서 디스플레이 기술빼먹고 바로 해고했었어요

    • @user-rj1zb4gg6j
      @user-rj1zb4gg6j 3 년 전 +41

      @@user-db3tx4uo1z 이건맞음 그래서 지금 미국이 중국 조지고 있자너 ㅋㅋㅋ 할거면 적당히 해야지 중국은 선넘음

    • @user-dx9zn8ix5n
      @user-dx9zn8ix5n 3 년 전 +17

      @콘돔팔이소녀 你这是什么意思?你上次不是说你不会忘记天安门而且必定找回民主主义吗。

  • @user-nk3li5oq1i
    @user-nk3li5oq1i 3 년 전 +1295

    중국램 살바에야 속편하게 삼성걸사는게 좋을것같다ㅋㅋㅋ

  • @sinirq
    @sinirq 3 년 전 +360

    왠지 내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시진핑핑이에게 전송할 느낌

    • @diorkior1050
      @diorkior1050 2 년 전 +6

      니가 먼데 ㅋㅋㅋ

    • @whookkookkooo
      @whookkookkooo 2 년 전 +50

      @@diorkior1050 너보다 잘난 애

    • @windows0074
      @windows0074 2 년 전 +66

      니가 뭔데 라고 할 수 있겠지만 개인의 정보수집 그 가치는 엄청나다. 흔히 빅데이터 라고 말하는것도 이 개개인의 사용패턴이나 소비패턴 등을 수집해서 만들어내는거라서 이 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해서 악용하려면 얼마든지 악용이 가능하다.

    • @user-nz6qm5iw8j
      @user-nz6qm5iw8j 2 년 전 +5

      @@user-dx5ov9jn5w ㄹㅇㅋㅋ

    • @pt-roadrider
      @pt-roadrider 2 년 전 +28

      @@diorkior1050 너 저번에 시진핑 죽이고싶다하더니 아직 그 맘 안변한거지?

  • @user-ol2yx5nw8l
    @user-ol2yx5nw8l 3 년 전 +220

    염려할건 중국이 못들어가던 첨단 반도체를
    스스로 만들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할수없다'를 '할수있다'로 바꾸는데 5년이면
    지금 '잘못한다'를 '잘한다'로 바꾸는덴 몇년일지..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41

      오 뭔가 되게 멋있는 말..

    • @user-jp2dd9ch6p
      @user-jp2dd9ch6p 3 년 전 +29

      중국은 언젠간 벌받을것이다 불법으로 남의 자산 남의 나라 기술을 훔쳐와 불법으로 자신의 제품이냥 만들어 불법으로 판매를하고 마치 자신들이 개발하것마냥 자랑하고 떠벌리고 다니다 카피 혹은 사기인게 들통나면 잠수타는게 그들의 민낯이다

    • @nkoni77
      @nkoni77 3 년 전 +31

      그래도 미국, 유럽에서 반도체 관련 장비 차단해 버리면 바로 무너지는거 아닌가요? 미국이 열받아서 일본이나, 우리나라에도 수출금지 요구하면 중국반도체 산업은 모두 무너질것 같은데...

    • @user-tr8yz9ky3z
      @user-tr8yz9ky3z 3 년 전 +21

      @@nkoni77 정답 입니다. 화웨이에서 TSMC가 끊기자 삼성에 제작 납품을 요청했으나 삼성서 거절 했답니다. 똥 밭에 발 들이밀 이유없죠.

    • @sanimdo9089
      @sanimdo9089 3 년 전 +12

      그런데 그것도 독자적인 기반특허가 있을 때 얘기죠 현재 반도체 기반특허는 한국과 미국특허를 피하는게 불가능해서 실제 판매와 수출로 이어져도 특허료 때문에 중국의 생각대로는 안 될겁니다 특허피하는게 쉬웠으면 일본 반도체산업이 지금처럼 고사직전까지 몰리지 않았지요 D램 양산에 성공해도 특허를 해결 못하면 국가보조금과 내수특혜없이는 못 버티는 좀비산업이 될거라 봅니다

  • @lukelee3062
    @lukelee3062 3 년 전 +34

    이건 정말 무서운 이야기네요. 우리나라 산업은 반도체 oled 빼면 시체 수준인데 중국이 조악하지만 판매 제품까지 만들었다니 .... LCD도 이렇게 뺏겼는데 ㅠㅠ 우리나라 정신 똑바로 안차리면 큰일 나겠어요. 삼성 하이닉스 화이팅

  • @user-vb9wp7wo7s
    @user-vb9wp7wo7s 3 년 전 +65

    순수하게 자체 개발이면 확실히 무섭긴 하네요
    중국 특성상 어디서 개발자를 빼왔을거란 생각도 들고요

    • @Niga_Molara
      @Niga_Molara 2 년 전 +2

      무조건 빼오고 카피인거죠
      중국이 이제 인도나 타 나라에게 인구수가 밀린다해도 향후 얼마까진 자본력으로 격차 줄이는게 무섭죠
      하지만 언제까지나 중국산은 좀 믿음이 안가지요
      그래서 오히려 무서운데 다른 무서움이랄까..

  • @yeongmunlee5007
    @yeongmunlee5007 3 년 전 +35

    배경을 떠나 무섭긴 무섭네요. ㄷㄷ 완전 노베이스라고 할 수는 없지만 반도체를 떠올릴 수 없던 나라에서 벌써 저 수준까지 바짝 뒤따라왔다는 게

  • @user-fl5tg6fv9s
    @user-fl5tg6fv9s 3 년 전 +295

    중국산 절대 사지말자!

  • @---CHAOS---
    @---CHAOS--- 3 년 전 +15

    중국을 예의주시 하는데에 아주 유용한 정보네요.
    앞으로도 이런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user-fb3fp6by7z
    @user-fb3fp6by7z 3 년 전 +366

    "불량률 90%"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4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riplec8950
      @triplec8950 3 년 전 +16

      저거 돌리다가 잘못해서 보드까지 죽어버리면....ㄷㄷㄷ

    • @user-pl5cb6dr8z
      @user-pl5cb6dr8z 3 년 전 +9

      인텔도 뭐 수율 70%도 못넘는 공정도있음.

    • @user-jj9ls3df8f
      @user-jj9ls3df8f 3 년 전 +24

      컴수리유튜버님 영상에 중국램 꼽았다가 메인보드인가 cpu인가 암튼 둘중하나
      저세상가심....
      렘을 가장한 지뢰폭탄

    • @kurotodan6216
      @kurotodan6216 3 년 전 +4

      메이드 인 차이나 인데 뭐 이정도는 기본 아닌가요?ㅎㅎㅎㅎㅎ

  • @user-mh9zd7pi7h
    @user-mh9zd7pi7h 3 년 전 +7

    보면 볼 수록 영상의 질이 올라가는게 체감이 되네요 쭉 응원할게요 ^^

  • @user-cb1kg6oy4t
    @user-cb1kg6oy4t 3 년 전 +233

    아니 컴퓨터 쪽 말고도 디스플레이 상황도 잘알고계시네요.. 관련업종 근무중인대 소름..

  • @user-nw9se3zx8n
    @user-nw9se3zx8n 3 년 전 +26

    오늘 이 영상을 보면서 "중국 무섭습니다에 공감백배 입니다" 관련기사 부분이야 항상 보는편이지만..중국의 반도체굴기 5년만에 벌써 현역 제품 출시까지,
    발전속도가 너무 빠릅니다..

  • @user-jr5dy4lu5y
    @user-jr5dy4lu5y 3 년 전 +100

    "Made In China"
    이거 하나만으로 신뢰성은 날아갔다...

  • @user-df2lr7qo4j
    @user-df2lr7qo4j 3 년 전 +41

    0:10 저때는 잘 웃지도 않으셨죠ㅎㅎ 영상, 채널, 사무실까지 점점 발전하고 계신거 보니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화이팅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6

      ㅎㅎㅎ 오랫동안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JukoTVSizol
    @JukoTVSizol 2 년 전 +26

    중구 반도체 기업 파산한다고 하네요
    칭화유니...안녕..

    • @user-ck2iy4rg7g
      @user-ck2iy4rg7g 2 년 전

      그거 공산당 소유 공기업으로 바뀌는거라고 봐야죠.

    • @slot_ae
      @slot_ae 2 년 전

      음...

  • @user-nx7vk8ng1l
    @user-nx7vk8ng1l 3 년 전 +10

    '그'보라돌이가 언제 오나 했는데 이제야 오는군요 좋습니다

  • @skyblue3631
    @skyblue3631 3 년 전 +6

    컴터에서 램문제 생기면 화면 멈추고 다운 현상 발생 할수 이습니다. 실제로 개발시에 엄청난 시간을 test 해서 문제 없어야 출고 됩니다. 그런데 중국은 좀... 장시간 시험이 필요합니다.

  • @doraedapter
    @doraedapter 3 년 전 +20

    중국은 관심도 없었는데 이렇게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잘 해주시니 램도 이제 1위 생산국 안심할 수 없다는 뉘앙스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기술격차가 꽤나 있어 보여서 쉽게 따라잡히긴 어려워 보이네요. 그래도 방심하면 잡힌다는거 우리나라 반도체 생산공장에서도 잘 알고 있을거라 믿습니다.

  • @user-tb8rp1vl8k
    @user-tb8rp1vl8k 3 년 전 +9

    뻘짓님 처음의 어색했던 부분들이 없어지고 이제는 정말 내외적으로도 훌륭한 유튜버가 되셨네요.^^ 멋지십니다. 인간 뻘짓의 찬란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 @ChanerlPaik
    @ChanerlPaik 3 년 전 +35

    청나라 제품 가지고 나오신거 볼때마다 드는 생각은.. 내구성 테스트를 돌려보고 싶다 ㄷㄷㄷ 한 100시간정도 풀로드 걸어서 버티냐 못버티냐 ㄷㄷㄷ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13

      저도 tm5 12시간 돌려봤는데 버티더군영.

  • @user-zr9pq8jj1c
    @user-zr9pq8jj1c 3 년 전 +5

    드디어 나왔네요 기다렸습니다 ㅋㅋㅋㅋ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2

      ㅠㅠ 테스트는 다 해놨었는데
      기획하고 찍고 편집하는데 오래걸렸네용..

    • @user-zr9pq8jj1c
      @user-zr9pq8jj1c 3 년 전

      @@BullsLab 포장이 치약상자같네요..?

  • @user-yu6og3jr4t
    @user-yu6og3jr4t 3 년 전 +1

    기다렸어요~~

  • @user-vy6nf6gw3e
    @user-vy6nf6gw3e 3 년 전 +4

    진짜 내가 못하는 뻘짓 다해줌 ㅋㅋㅋㅋ 대리 만족 오져요 좋아요로 보답합니다!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1

      저야말로 댓글로 보답받습니당 😎

  • @dr.sheldon7883
    @dr.sheldon7883 3 년 전 +15

    램에서도 정보 빼가는 기술 넣는거 아닌가...ㄷㄷㄷ

  • @user-ud6ol6yc8j
    @user-ud6ol6yc8j 3 년 전 +7

    형 날이 갈수록 영상이 몰입감있고 흥미진진해져요~ 발음도 정말 많이 좋아지셨고.. 재밌게 보고 갑니다!!

  • @user-ts8kd3ny2j
    @user-ts8kd3ny2j 3 년 전 +525

    부도났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j2pk2tl1z
      @user-gj2pk2tl1z 3 년 전 +2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pucsw_ahn
      @apucsw_ahn 3 년 전 +1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ㄹㅃㅃ

    • @user-fz9tt3sl3t
      @user-fz9tt3sl3t 3 년 전 +6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ripleS1-S24
      @tripleS1-S24 3 년 전 +4

      @@user-fz9tt3sl3t 8분 ㅋㅋㅋㅋㅋ

    • @DJ_LUNA_
      @DJ_LUNA_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hoahan9597
    @whoahan9597 2 년 전 +19

    1년 지나서 보고 있습니다.
    다행히 미국형님들 덕분에 짜장 반도체굴기는 개박살 났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동영상에 나오는 칭화유니 파산했습니다. ㅋㅋㅋㅋㅋ

  • @jwookh9168
    @jwookh9168 3 년 전 +4

    워메,,, 가격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이거 실화입니까? 세상에......

  • @user-yq7ce8zf5m
    @user-yq7ce8zf5m 2 년 전

    늘 후발과의 격차는 줄어들수밖에 없죠 중국은 여러모로 무서운 나라죠 잘 보고 갑니다

  • @user-eb6tf7fw8h
    @user-eb6tf7fw8h 3 년 전 +1

    재미나고 유익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yy4ri5tt4y
    @user-yy4ri5tt4y 3 년 전 +5

    좋은 영상이네요, 반도체업계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중국제품도 궁금했는데 영상을 통해서 어렴풋하게 알수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품 개발 기술도 기술이지만 양산에서 가장 중요한 수율이 얼마나 될지가 가장 중요한거 같네요,

  • @frgddd8659
    @frgddd8659 2 년 전 +7

    ㅋㅋㅋㅋㅋㅋㅋㅋ파산기사 보자마자 생각나서 왔쥬?

  • @real_jung
    @real_jung 3 년 전

    배경이 엄청 깔끔해졌네요 좋다

  • @user-wr7dk3yt1e
    @user-wr7dk3yt1e 3 년 전

    새로운 정보 하나 얻고 갑니다...감사합니다.

  • @jhkim7608
    @jhkim7608 3 년 전 +9

    드디어 중국산 DRAM 이 나왔군요. 물론 현 단계에서 삼성과 하이닉스랑 기술수준 차이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DRAM 시장에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중국 내수 시장 Low-end application target 이 될 테고 이 규모만 해도 엄청난 물량입니다. 현재 삼성과 하이닉스의 수출 물량중 중화권이 60% 가량을 차지 합니다. Low-end 시장만 뺴앗겨도 타격은 큽니다. 메모리 반도체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대비 1%만 부족하여도 가격은 폭등하고 공급이 1%만 초과하여도 가격은 폭락합니다. 중국의 칭화유니, 창신메모리 등이 비록 특성이 좀 떨어지더라도 양산 체제를 갖추고 물량을 쏟아내면 메모리 시장 가격이 요동 칠 수 있습니다. 앞으로 5년후면 이런 우려가 현실로 나타 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리고 DRAM은 공정기술의 한계가 다가오고 있기때문에 Technology Node가 Logic 제품처럼 10나노 7나노 5나노 이렇게 내려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45나노 32나노 이렇게 부르다가 10나노대로 오면서는 삼성과 하이닉스에서도 아예 Tech. Node를 공개 안하고 1X, 1Y, 1Z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18나노 17나노 16나노라고 말을 안합니다. 왜 Tech. Node를 공개 안할까요? 10나노대 부터는 그 만큼 공정미세화가 어려워져 Tech. node 숫자의 큰 변화가 없기에 감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창신메모리가 얼마전에 19나노 Tech.로 양산 시작하였다는데 금방 따라 옵니다. 일본 Elpida 메모리가 파산하며 많은 기술인력들이 중국으로 갔습니다. DRAM은 공정기술이 현재 10나노 이하로 내려가기 어렵다 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어쨓든 언젠가는 DRAM은 종착역이 보이는 게임이기에 삼성과 하이닉스는 빨리 차세대 메모리 (예 : 인텔의 3D Cross point 메모리) 개발하여 시장을 전환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향후에 DRAM도 LCD 처럼 중국에 잡힐 수 있습니다.

  • @ililliillililii
    @ililliillililii 3 년 전 +17

    3:44 약간 진통제가 나올 것 처럼 생겼는데....?예를 들어 게보린이라던가 등등

  • @user-ro9uo5zb1h
    @user-ro9uo5zb1h 3 년 전 +1

    영상 많이 올라와서 좋아용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1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바쁘지만 흑흑

  • @MunZi_
    @MunZi_ 3 년 전 +30

    1년전이랑 너무 달라지셨네요ㅋㅋㅋㅋㅋㅋ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5

      좋은 의미 맞죠? ㅋㅋㅋㅋㅋㅋㅋ

    • @ZunSeo_ys
      @ZunSeo_ys 3 년 전 +2

      뻘짓연구소 지금이 더 젊어 보여요!!

  • @jlee8821
    @jlee8821 3 년 전 +4

    모듈에 칩 갯수가 많으면 전력소비도 커지고, 칩 갯수도 많아 모듈 고장 확률도 높아진다고 봐야 하나요?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2

      그런데 의미를 두기 보다는 1Gb 칩을 만들 생산 수율이 안나온다는거죠.

  • @code_psh
    @code_psh 3 년 전 +6

    모든 것을 전부 중국산이면 뭐가 먼저 망가질까

  • @AionX-zi9wo
    @AionX-zi9wo 2 년 전

    요즘 유투브 알고리즘이 이상해져서 다시봤는데 아직도 유익한 영상이에요~ ㅎㅎ 잘 봤습니다. ^^

  • @user-jc8dd7fg4u
    @user-jc8dd7fg4u 3 년 전 +2

    0:06 뭔가 풋풋해 보이네요😁
    저 영상 본지 벌써 1년이나 지났다니~~ㅎ

  • @YouTube_Handles
    @YouTube_Handles 3 년 전 +13

    0:54 왜 이렇게 세우는거얔ㅋㅋ

    • @iamsun
      @iamsun 3 년 전

      원래 램 저렇게 세워요

  • @user-rp1nv7np7n
    @user-rp1nv7np7n 2 년 전 +6

    칭화유니 부도났습니다
    수백조 썻다는데 ...

    • @user-ck2iy4rg7g
      @user-ck2iy4rg7g 2 년 전 +1

      그 부도라는게 일반적인 서방국가의 부도와 개념이 다를거라고 하니까요. 실제로는 국가소유기업 가는거라고 봐야...

  • @user-jo9sc1tu6c
    @user-jo9sc1tu6c 2 년 전

    04:12 유해물질 제한지침(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은 유럽연합(EU)에서 시행되며 해로운 물질을 사용한 전자제품이나, 전기기기를 제한하는 지침이다. 일반적으로 RoHS (알오에이치에스)라고 적는다. (출처 : 위키백과)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둘이 다르다는 것만 확실히 알고있었어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갑니다🙂

  • @seungwan6855
    @seungwan6855 3 년 전 +2

    정말 대단하네요. 이정도면 정말 세계 시장에서 삼성/하이닉스와 경쟁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 제제가 조금 완화되고 공정 성숙도가 올라가면 지금 기술로도 충분히 경쟁이 가능해 보이네요. 역시.. 메모리 반도체의 한계인가 싶네요. 큰 자본이 작정하고 덤벼드니 어쩔 수 없는건가요. 개인적으로 삼성이 무리해서라도 ARM을 인수해서 새 판로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LCD 시장이 점령 당했듯, 단순 제조 분야에서는 큰 정부를 뒤에 업은 중국을 상대하기가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대만과 중국은 이공계에 대한 투자가 정말 어마어마한데 한국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게 정말 슬프네요. 한 해 대만에서 파운더리 석박인력이 1500명이 나올 때 한국은 500명정도 배출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TSMC와의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이죠. 메모리도 중국 반도체 굴기 이후로 자금과 인력이 집중되는데, 우리나라도 이래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이번 K-뉴딜에 반도체는 쏙 빠졌습니다. 기업과 나라가 합심해서 사활을 걸어도 모자를 판에.. 저는 너무 걱정됩니다. 탑급 이공계 고등학생들은 모두 의대로 빠지고, 대학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또 로스쿨로 빠집니다. 그들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이공계에 대한 대우가 그만큼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 전자공학도의 푸념이었습니다.

  • @capt.chickenpilot
    @capt.chickenpilot 3 년 전 +18

    02:02 이름에서 부터 알 수 없는 거부감이..🇨🇳
    근데 곧 턱밑까지 따라올 것 같아서 겁난다..

    • @user-tr8yz9ky3z
      @user-tr8yz9ky3z 3 년 전 +2

      힘듬. 10년전만 해도 10개이상 D램 반도체 회사가 있었지만 지금은 3개 회사라는것 독일.대만.일본도 국가에서 메모리반도체기업 살리려고 돈쏟아 부었지만 망함. 향후 10년간 D램은 가격전망도 꽝이라서 중공이 깨진독에 물붓기를 계속할수 있을지도 의문. 현 문제는 인텔이 내년에 출시할 옵테인2 메모리가 어떤 사양으로 나올지가 ......

  • @universe8706
    @universe8706 3 년 전 +22

    3:43 순간 치약박스 인줄

  • @diagnosticskim1099
    @diagnosticskim1099 3 년 전 +2

    갈수록 콘텐츠가 다양하고 재미있네요. 잘 보고 있습니다.

  • @tv1394
    @tv1394 3 년 전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jwbyon01
    @jwbyon01 3 년 전 +4

    칭화유니그룹 최근 2차부도까지 나고 있으니 어찌할꼬 ㅋㅋㅋ

  • @user-hg3lh6yy8t
    @user-hg3lh6yy8t 3 년 전 +8

    정말 무섭긴 하네요. 이미 삼성,SK 그리고 정부에서 잘 대처하고 있으리라 믿지만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기술 유출에 만전을 기해야겠네요. 우리 기업들이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계속 우위를 점했음 좋겠습니다. 영상 잘 봤고 추천 누르고 갑니다!

  • @user-in5ou9dg7z
    @user-in5ou9dg7z 3 년 전

    분석 정확히 잘하셨읍니다.

  • @sdhs172sj
    @sdhs172sj 3 년 전

    이러게 테크튜브지 레알 내가 이사람 구독하고 있다는게 자랑스럽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과찬 감사합니다 ^^
      주변에 널리 알려주세용 히히

  • @user-fx9jm6we1j
    @user-fx9jm6we1j 2 년 전 +28

    오늘 칭화유니 망했다네요 ㅋㅋㅋㅋ 너무 좋네

  • @jonTX_2024
    @jonTX_2024 3 년 전 +8

    물이 고이면 썪게 되죠. 전자제품하면 예전엔 일본제품이었는데.. 한국도 일본처럼 안되려면 계속 긴장해야 할듯...

    • @GeometricalDominator
      @GeometricalDominator 3 년 전

      한국은 그게 안됩니다..

    • @Bonjour-vh7sc
      @Bonjour-vh7sc 3 년 전

      @김기수 한치의 예상도 벗어나지 않는 채널 구독 목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arriet29
    @warriet29 3 년 전 +1

    혹시... 청평에서 공부한 적 없나요? 예전에 가르쳤던 제자와 닮아서... 그 학생도 이쪽이 전문이였는데.. 당시에도 한국에서 샀던 삼성 노트북을 중국 여행가서 as 맡겼더니 주요부품이 중국산으로 둔갑된걸 찾아냈었지요. 그때도 이야... 귀신 같네.. 이걸 어떻게 알아냈지? 하면서 놀랬었는데...ㅎㅎ 당시에도 선생님들이 컴퓨터 문제 있으면 그 학생에게 많이 물어봤었던 걸로 기억 합니다. 그 학생과 많이 닮았습니다.

  • @herosfan
    @herosfan 3 년 전 +3

    대륙이야 적자 나오는 수율에서도 열심히 찍어내니 oled시장도 중국제품이 나오는 이유도 적자, 수율 상관없이 일단 찍어내고 보니까요.........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3

      그게 진짜 무서운거죠
      타국 일반 기업은 투자를 어느정도 하겠지만 수익성없으면 결국 포기하는데
      중국은..... ㄷㄷㄷ

    • @nutralizer01
      @nutralizer01 3 년 전

      그쵸, 적자 봐도 찍어낼 수 있는 자본력이 있으니.. 손익분기점 을 만나는 순간 ㅈ대는 거죠

  • @user-gu1zk6ql9c
    @user-gu1zk6ql9c 3 년 전 +63

    우리나라 기술자분들 중국돈에 넘어가지 말자.
    1년이면 탈탈 털린다. 제수없으면 장기다 털리고 시체조차 못찾는다.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22

      당장 눈앞의 돈이.. ㅜㅜ
      사명감 있으신 분들이 더 많아졌음 좋겠습니다.

    • @user-ro9gn5jk5m
      @user-ro9gn5jk5m 3 년 전 +19

      우리나라가 기술자분들을 안챙긴다는 반증이기도 함

    • @doyoua9174
      @doyoua9174 3 년 전 +1

      재수없으면 수정

    • @Radish965
      @Radish965 3 년 전 +1

      목숨 담보로 넘어가는거 아닌가?

    • @user-tm5tm1yi4f
      @user-tm5tm1yi4f 3 년 전 +1

      요즘 기술 팔면 돈도 제대로 못받고. 끝난다던데 ㅋㅋㅋ 그 소문이 돌아도 소문은 소문일 뿐이라고 정신승리하다 결국 또 못받고... 악순환

  • @DJLee-yi3lb
    @DJLee-yi3lb 2 년 전 +10

    중국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관련 일하다 들어 왔는데 영상 내용도 많이 공감하고 저랑 같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군요. 이성적으로 받아들여야할 현실들이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는게 맞고 정부와 기업의 분발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 @banpei0127
    @banpei0127 3 년 전

    숫자가 똑같으면 성능이 같은것이냐 한다면
    맞을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처리 용량과 속도는 같을지라도 컴포넌트(칩) 수량이 많으면 그 만큼 전력소비가 커지니까요.

  • @user-jo2gd9zo7j
    @user-jo2gd9zo7j 3 년 전

    님은 진짜 실력이 있는 사람

  • @davekim3801
    @davekim3801 3 년 전 +4

    이번에도 재밌는 리뷰였습니다.
    매번 대신해 주시는 "뻘짓" 감사합니다 ~~ ^^

  • @Alwaysaloneathome
    @Alwaysaloneathome 3 년 전 +10

    솔직히 말해 형 어디서 왔어 ㅋㅋㅋㅋ

  • @user-iq6be8le9q
    @user-iq6be8le9q 3 년 전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영상 부탁합니다~^^

  • @veriteauclairdelune6746

    칭화유니 ssd oem으로 장착된 제품들 퀄리티보면 아직멀었다는 생각이들더군요. 두번째로 경영상태가 의심됩니다. 유동성 위기 괸련 뉴스도 4월에 나왔고요. 조선업꼴나지읺을까 싶네요. 당분간은 내수용 cpu로 된 시스템납품으로 버티겠지만 이런식으로 계속 보조금 주다간 결국 중국 물가오르겠죠.

  • @horock2
    @horock2 3 년 전 +36

    3:48 이거 보면 양갱이 생각나ㅋㅋㅋㅋㅋㅋㅋㅋ

    • @INJOONKIM
      @INJOONKIM 3 년 전

      저는 임신 테스트기인 줄 알았어요 ㅋㅋㅋ

  • @maybeSecret
    @maybeSecret 3 년 전 +5

    근데 아무리 무시했어도 돈과 인력빨이면 발전은 확실히 빠를듯.. 따라잡힐지 않을지는 모르겠지만 안따라잡혔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 잘되어라.

  • @user-xn6cg1ds3c
    @user-xn6cg1ds3c 3 년 전

    좋은 내용의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드리며 응원합니다.

  • @user-op2fc8xc5k
    @user-op2fc8xc5k 3 년 전 +1

    반도체는 전체 공정을 설치해놓고 인력 배치해서 원부자재 투입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 미세화와 제품 수율로 대표되는 공정기술 없이는 이윤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100원 투입해서 60원을 만들어내는 중국업체는 정부 보조금으로 손실을 버티며 운영되는 상황일테고, 100원투입해서 160원을 만들어내는 우리나라 반도체 업체는 스스로 경쟁해서 살아남았다는 차이가 있다는걸 알아야 합니다.

  • @AD-01
    @AD-01 3 년 전 +23

    3:55 치약상자라고 해도 믿을듯 ㅋㅋㅋ

  • @hyeonsu12
    @hyeonsu12 3 년 전 +3

    카.. 진짜 돈으로 처바르니 어떻게던 나오는구나 하... 앞으로 뭐먹고 살어야 하나 싶다

  • @johnkim9306
    @johnkim9306 3 년 전 +2

    와 나오긴 나오네요..
    수율때문에 못할거라고 봤는데
    한국출신 엔지니어들 돈많이주고 데려와서 기술 열심히 빼먹엇나봐요

  • @PostNemo
    @PostNemo 3 년 전 +1

    시간과 돈만 주어딘다면..더군다나 기술뻬내기까지 하는 마당이니 언젠간 따라잡히지 않는다고 장담 못 할 듯...그 방법이 옳고 그르고를 따지는게 아님.
    저 나라가 짝퉁이 판치고 이 분야도 기술도적질을 했겠지만 어쨌거나 달 뒷면을 탐사할 정도의 기술을 확보한 나라라는 사실을 외면하면 나중에 어느 순간 큰코 다칠일 생김...
    그저 산업분야에서라도 국내 기업들이 중국보다 앞서거나 따라잡힐 것 같으면 게임체인징을 할 정도의 실력이 계속 뒷받침되길 응원할 뿐...

  • @hsvfenix9970
    @hsvfenix9970 3 년 전 +7

    저런 시금치는 먹으면 탈납니다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6

    결론: 칭화유니 파산 ㅋㅋㅋㅋㅋ

  • @sonylhs
    @sonylhs 3 년 전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user-nc9te9yb8t
    @user-nc9te9yb8t 3 년 전

    항상 재미있게 잘보고있습니다 ~
    그리고 월간견적은 더 이상안하시나요 :?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보기편했는데 ㅜㅜ

  • @davidkim3000
    @davidkim3000 3 년 전 +5

    결론 : 수율 뿔딱~

  • @user-bh6cp1xl3u
    @user-bh6cp1xl3u 3 년 전 +6

    4:30 아이고 깜짝이야...부러지는 줄 알았넹ㅋㅋㅋㅋ

  • @Seong526
    @Seong526 3 년 전 +1

    많이 싸다면 살만한 램
    하지만 시금치랑 많이 가격이 차이나지 않는다면 굳이 살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 @user-tr4wo6mr2n
    @user-tr4wo6mr2n 3 년 전 +2

    중국이 디램을 생산한다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고, 시장에서 팔 수 있는 가격에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느냐가 문제인 것이다.
    중국산 디램은 극악한 생산수율로 팔아봤자 손실만 누적되는 구조인 데다가, 제품의 안정성이 부족해서 첨단제품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중국 디램 생산업체들이 언제까지 중국 정부가 주는 보조금으로 버티면서 생산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올해를 넘기기 힘들것임 ㅋ

  • @lemona82
    @lemona82 3 년 전 +6

    왜 정상적이지....?불량품이네여ㅡㅡ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7tls416
      @7tls416 3 년 전

      오버워치 채널댓글 지배자네

    • @user-tg9lz9op4h
      @user-tg9lz9op4h 3 년 전

      정상이 불량인거여? ㅋㅋㅋㅋ

  • @kisuho
    @kisuho 3 년 전 +6

    이거 만드느라 기술 도둑질을 얼마나 했을까요?

    • @user-wk7yb1cr1k
      @user-wk7yb1cr1k 3 년 전 +3

      뭐...저리 당당하게 10년 경력 신입 삼성 하이닉스 출신 우대한다고 박아넣은거보면...

    • @hgy5720
      @hgy5720 3 년 전

      돈앞에 장사없죠....다 각자 개인사정이 있으니

    • @user-wk7yb1cr1k
      @user-wk7yb1cr1k 3 년 전

      @@hgy5720 그러니까 무서운거죠...
      돈으로 꾀는 중국이나 기술 스파이나.

    • @user-wk7yb1cr1k
      @user-wk7yb1cr1k 3 년 전

      @NO공산당 짱잘알 ㅋㅋㅋ

  • @sinwookdo5083
    @sinwookdo5083 3 년 전 +1

    개인적으로 프라모델을 좋아해서...
    프라모델쪽 시장은 15년전부터 시장을 리드하는건 중국업체들이죠.
    처음 저가로 야금야금 시장을 장악하더니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뒤로는
    일본 제품의 2~3배가 넘는 가격의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더 놀라운 품질도 살벌하다는거죠...
    아마도 이런 흐름은 모든 제품들에게도 적용되지 않을까 싶어요.
    기술 난이도에 따른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겠지요.
    P.S 우리에겐 아직 '아카데미'가 고군분투 중이죠ㅜㅜ

  • @byapk2by51
    @byapk2by51 3 년 전

    안녕하세요 뻘짓연구소님 혹시 GTS 450 좋은거인가요?

  • @twpark92
    @twpark92 3 년 전 +9

    뻘짓연구소 답지 않은 흥미진진하고 진지한 내용 좋았습니다. 다른 위협적인 중국제품 소개 기대하겠습니다.

  • @rcake2840
    @rcake2840 3 년 전 +8

    왠지 저기는 램에도 백도어 넣었을 것 같다

    • @BullsLab
      @BullsLab  3 년 전

      그럴순 없겠지만 의심이 간다능..

    • @vercer3584
      @vercer3584 3 년 전

      램에 백도어 해도 별로.. 오히려 메인보드나그쪽에

  • @Ruliling
    @Ruliling 2 년 전 +2

    또 다른 산업에서 그랬듯 삼성이나 하이닉스 전 직원 비싸게 데려가 2~3년 써먹으면서 기술 빼먹고 버리길 반복하며 따라오겠죠.

  • @tomseoseo2438
    @tomseoseo2438 3 년 전 +1

    일반 사기업은 상상도 하기 힘든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무서운거죠..

  • @sgk5260
    @sgk5260 3 년 전 +3

    결국엔 따라오긴해도 안정화나 기술력에서 아직은 딸리네요... 반도체 산업이라는게 lcd디스플레이처럼 금방금방 따라올수 없는 영역이라서 아직도 3대 반도체 회사들한테는 힘들죠.. 결국엔 중국 메모리는 내수용으로만 쓸수 밖에 없을듯... 한계가 보임... 아직은..따라올동안 나머리 3대 반도체 회사들이 가만히 있는것도 아니구요... 반도체가 워낙에 초밀도 집합체의 영역이다보니 ...

  • @bliss7211
    @bliss7211 3 년 전 +7

    09:37 괜한 헛웃음이라 갑자기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sz1cp4zq1t
    @user-sz1cp4zq1t 3 년 전

    저 칭화라는 회사가 한성이 수입해서 파는 tfg라인업을 만드는 칭화통팡인가요? 다른곳인가요?

  • @user-mk3vn7gz9k

    정보 감사합니다.

  • @user-fw6wl8tc7s
    @user-fw6wl8tc7s 3 년 전 +4

    물리적 메모리 변조 ㄷㄷ

  • @user-wn7eh2ej7q
    @user-wn7eh2ej7q 3 년 전 +3

    짠께이는 웬만하면 안쓴다,,,A/S도 힘들고..믿을수 없는 품질

    • @user-pv8uc2ut4v
      @user-pv8uc2ut4v 2 년 전

      짜장국 다른건 짝퉁에 저질이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하나는 세계최고의
      명품을 만들었네요

  • @wassup83
    @wassup83 3 년 전

    항상 잘보고 잇쒀요

  • @antikim9821
    @antikim9821 3 년 전

    아직은 격차가 있어도 언젠가는 중국기업에게 따라잡힐 텐데
    반도체 이후 주력산업이 안 보여서 걱정이네요.ㅠㅠ